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01)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7-04-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입구 단면적 10cm2, 출구 단면적20cm2 인 관의 입구에서, 속도가 12m/s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 m/s 인가?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다.)

  1. 5 m/s
  2. 6 m/s
  3. 7 m/s
  4. 8 m/s
(정답률: 82%)
  • 유체의 질량 보존 법칙에 따라, 유체의 질량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체의 유량은 동일하다.

    유체의 유속은 유체의 유량과 단면적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유속 = 유량 ÷ 단면적이다.

    입구에서의 유속은 12m/s 이므로, 입구에서의 유량은 10cm2 × 12m/s = 120cm3/s 이다.

    출구에서의 유속은 출구에서의 유량을 출구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출구에서의 유량은 입구에서의 유량과 동일하므로, 출구에서의 유속은 120cm3/s ÷ 20cm2 = 6cm/s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답을 m/s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6cm/s를 0.06m/s로 변환하면, 출구에서의 속도는 6m/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 m/s"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균일한 속도로 빠르게 흐르는 공기의 흐름 속에 평판의 앞전으로부터 생기는 경계층의 종류를 순서대로 맞게 배열한 것은?

  1. 층류 경계층 → 난류 경계층 → 천이 구역
  2. 난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층류 경계층
  3. 층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난류 경계층
  4. 천이 구역 → 층류 경계층 → 난류 경계층
(정답률: 73%)
  • 공기가 균일한 속도로 흐르는 경우, 먼저 평판과 맞닿아 있는 공기의 속도는 0이므로 경계층이 형성됩니다. 이때, 경계층은 층류 경계층, 난류 경계층, 천이 구역으로 구분됩니다.

    층류 경계층은 평판과 가장 가까운 공기층으로, 이곳에서는 공기가 점점 느려지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입니다. 난류 경계층은 층류 경계층 위에 위치하며, 공기의 속도가 불규칙하게 변하면서 난류가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천이 구역은 난류 경계층 위에 위치하며, 공기의 속도가 다시 균일해지는 구역입니다.

    따라서, 경계층의 종류를 순서대로 맞게 배열하면 "층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난류 경계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활공기가 고도 1000m에서 20km 의 수평 활공 거리를 활공 할 때 양항비는 얼마인가?

  1. 0.05
  2. 0.2
  3. 20
  4. 50
(정답률: 52%)
  • 양항비는 높이와 수평 거리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고도 1000m에서 20km의 수평 활공 거리를 활공한다고 했으므로, 양항비는 1000m/20000m = 0.05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0"이 아니라, "0.05"여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비행기의 속도가 200km/h이다. 상승각이 6° 이면 상승률은 약 몇 km/h 인가?

  1. 12.4
  2. 18.7
  3. 20.9
  4. 60.2
(정답률: 21%)
  • 상승률은 비행기가 상승하는 높이의 변화량을 시간 단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상승각이 6°이므로 비행기가 1시간 동안 상승하는 높이는 비행기의 속도인 200km/h의 사인값에 6°를 곱한 값입니다.

    sin(6°) ≈ 0.1051

    상승률 = 200km/h × 0.1051 ≈ 20.9km/h

    따라서, 정답은 "20.9"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천음속으로 수평 비행하는 비행기가 비행속도를 무리하게 증가시키면 날개가 이상 진동을 하는 현상이 발생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버피팅
  2. 턱언더
  3. 피치업
  4. 트리밍
(정답률: 80%)
  • 천음속으로 수평 비행하는 비행기가 비행속도를 무리하게 증가시키면 공기의 유동이 날개 위와 아래에서 만나 충돌하면서 날개가 이상 진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버피팅"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행기가 고속에서 기수내림 모멘트가 커질수록 나타나는 조종력의 역작용은 조종사에 의해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자동적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제트기 수송기에 설치되는 것은?

  1. 플랩
  2. 마하 트리머
  3. 보조 동력장치
  4. 팬 리버서
(정답률: 73%)
  • 마하 트리머는 비행기가 고속에서 기수내림 모멘트가 커질 때 발생하는 조종력의 역작용을 자동으로 수정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조종사가 직접 수정하기 어려운 현상이기 때문에 필요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마하 트리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헬리콥터 리드-래그 힌지를 장착하는 가장 큰 목적은?

  1. 정적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2. 동적인 불균형을 제거하기 위하여
  3. 기하학적 불평형을 제거하기 위하여
  4. 회전날개 깃끝에 발생되는 굽힘모멘트를 제거하기 위해여
(정답률: 56%)
  • 헬리콥터 리드-래그 힌지는 회전하는 날개의 깃끝에서 발생하는 굽힘모멘트를 제거하여 기하학적 불평형을 제거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대기권에서 열권 위에 존재하는 층은?

  1. 성층권
  2. 극외권
  3. 중간권
  4. 대류권
(정답률: 91%)
  • 극외권은 대기권에서 가장 높은 층으로, 태양으로부터의 극심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오존층이 존재하는 곳입니다. 이 층은 대기압이 매우 낮고 온도가 매우 높아서 인간이 살 수 없는 환경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프로펠러 비행기에서 제동마력(BHP)이 250 PS 이고, 프로펠러 효율이 0.78이면 이용마력은 얼마인가?

  1. 140 PS
  2. 195 PS
  3. 200 PS
  4. 320 PS
(정답률: 67%)
  • 이용마력 = 제동마력 x 프로펠러 효율
    = 250 PS x 0.78
    = 195 PS

    프로펠러 효율이 1에 가까울수록 이용마력은 제동마력에 가까워지고, 효율이 낮을수록 이용마력은 감소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제동마력과 프로펠러 효율을 곱하여 이용마력을 계산하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필요마력이 최소인 상태로 비행할 때의 속도는?

  1. 경제속도
  2. 설계속도
  3. 종극속도
  4. 한계속도
(정답률: 81%)
  • 경제속도는 비행기가 최소한의 연료 소비로 비행할 수 있는 속도로, 비행기의 기체학적 특성과 연료 효율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필요마력이 최소인 상태로 비행할 때의 속도는 경제속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비행기 정적 세로안정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한 키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 된 받음각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2. 도움날개의 변화에 의해 발생한 키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 된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3.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한 빗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 된 받음각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4.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한 옆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 된 받음각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정답률: 50%)
  • 비행기의 정적 세로안정은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한 키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 된 받음각 상태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이는 받음각이 변화하면 날개 앞쪽의 압력이 변화하고, 이로 인해 비행기의 중심축 주변에 회전력이 발생합니다. 이 회전력은 비행기의 균형을 유지하는 수직 균형력인 수직 균형 모멘트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게 되어,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 상태로 되돌리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뒷전 플랩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순 플랩
  2. 스플릿 플랩
  3. 슬롯 플랩
  4. 크루거 플랩
(정답률: 65%)
  • 크루거 플랩은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특수한 종류의 플랩이 아니라, 플랩을 설명하는 용어 중 하나인 크루거(Cruger)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루거 플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트림 태브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조종석의 조종 장치와 직접 연결되어, 태브만 작동 시켜서 조종면이 움직이도록 설계된 것으로서 주로 대형 비행기에 사용된다.
  2.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태브가 위쪽으로 올라가면 태브에 작용하는 공기력 때문에 조종면이 반대방행으로 움직여서 내려오게 된다.
  3. 스프링을 설치하여 태브의 작용을 배가시키도록 장치이다
  4.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시켜서 조종사의 조종력을 0으로 조종해 주는 역할을 하며, 조종석에서 그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44%)
  • 트림 태브는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시켜서 조종사의 조종력을 0으로 조종해 주는 역할을 하며, 조종석에서 그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을 이용하여 헬리콥터의 회전날개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회전면에서의 운동량의 차이를 이용하여 추력을 구하는 이론은?

  1. 회전면 이론
  2. 추력 이론
  3. 운동량 이론
  4. 날개 이론
(정답률: 59%)
  •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에 따라 헬리콥터의 회전날개가 회전면에서 만들어내는 운동량의 차이를 이용하여 추력을 구하는 이론은 운동량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회전면에서의 운동량 차이를 이용하여 추력을 계산하므로, 회전면 이론이나 추력 이론보다 더 정확하고 실용적인 이론입니다. 또한, 이 이론은 헬리콥터의 날개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량의 법칙에 따라 설명하기 때문에 "날개 이론"이라는 보기는 틀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에서 음속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1. 압력
  2. 밀도
  3. 공기성분구성
  4. 온도
(정답률: 81%)
  • 음속은 매질의 밀도와 탄성에 영향을 받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온도입니다. 이는 온도가 매질 내 분자의 운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높은 온도는 분자의 운동을 촉진시켜 음속을 높이고, 낮은 온도는 분자의 운동을 감소시켜 음속을 낮춥니다. 따라서, 온도는 음속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기체의 정시 점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 점검
  2. B 점검
  3. 내부구조검사
  4. 비행 전 점검
(정답률: 47%)
  • 기체의 정시 점검은 비행 전, 이륙 후, 비행 중, 착륙 후 등 다양한 시점에서 이루어지는데, 비행 전 점검은 비행 전에 이루어지는 점검으로, 기체의 상태를 확인하고 안전한 비행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행 전 점검은 기체의 정시 점검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리벳 할 판재 중 두꺼운 판재의 두께를 T 라 할 때 사용하여야 할 리벳의 직경은 3T 이며, 양판의 두께를 B 라고 할 경우 일반적으로 머리성형을 하기 위한 가장 알맞은 돌출 길이(X)는?

  1. 1 1/2 D
  2. 3 1/2 D
  3. 4 1/2 D
  4. 7 1/2 D
(정답률: 35%)
  • 리벳의 직경은 3T 이므로, 돌출 길이(X)는 1.5배의 4.5T가 가장 알맞다. 따라서 정답은 "1 1/2 D"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판재의 두께가 0.051인치이고 판재의 굽힘 반지름이 0.125 인치 일 때, 90° 구부릴 때에 생기는 세트백은 얼마인가?

  1. 0.074 in
  2. 0.176 in
  3. 1.45 in
  4. 2.45 in
(정답률: 70%)
  • 세트백은 판재가 구부러지면서 생기는 두께의 변화량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판재가 90°로 구부러지므로, 세트백은 판재의 두께와 굽힘 반지름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트백 = (판재 두께) x (π/2) x (굽힘 반지름)

    = 0.051 in x (π/2) x 0.125 in

    = 0.176 in

    따라서, 정답은 "0.176 i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의 항공기용 AN볼트의 규격 표시에서 3의 숫자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볼트의 길이가 3/8
  2. 볼트의 나사산이 3×16개
  3. 볼트의 지름이 3/16 인치
  4. 볼트의 그리프 길이가 3인치
(정답률: 65%)
  • 3은 볼트의 지름이 3/16 인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AN볼트 규격에서 숫자는 볼트의 지름을 1/16인치 단위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3은 3/16인치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부품의 손상형태에서 깊게 긁힌 형태로 표면이 예리한 물체와 닿았을 때 생기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균열
  2. 가우징
  3. 스코어
  4. 용착
(정답률: 52%)
  • 스코어는 예리한 물체와 부품 표면이 긁히면서 생기는 깊은 자국을 말합니다. 이는 스코어가 부품의 표면을 깊게 파고들어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코어는 부품의 손상형태 중 하나로 구분됩니다. 균열은 부품 내부에서 생기는 긴 틈, 가우징은 부품의 표면이 곡면이나 움푹한 형태를 띄는 것, 용착은 부품이 녹아서 붙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육안검사용 장비가 아닌 것은?

  1. 확대경
  2. 검사용 거울
  3. 플래쉬 라이트
  4. 블랙 라이트
(정답률: 79%)
  • 블랙 라이트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빛이 아니기 때문에 육안검사용 장비가 아닙니다. 블랙 라이트은 자외선을 발생시켜 물질의 형태나 색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며, 보안 검사나 범죄 수사 등에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산소취급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취급시 오일이나 그리이스 등을 콕크에 사용하여 작업이 용이하게 해야 한다.
  2. 액체산소 취급시 동상 예방을 위해 장갑, 앞치마 및 고무장화 등을 착용한다.
  3. 산소를 보급하거나 취급시 환기가 잘 되도록 한다.
  4. 화재에 대비해 소화기를 항상 비치하고 15m 이내 흡연이나 인화성 물질취급을 금한다.
(정답률: 64%)
  • 취급시 오일이나 그리이스 등을 콕크에 사용하여 작업이 용이하게 해야 한다는 내용은 산소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관계가 먼 내용입니다.

    오일이나 그리이스 등을 콕크에 사용하는 이유는 작업 시 마찰이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열을 줄이고 마찰력을 감소시켜 작업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금속 자체에서 일어나는 화재로서 항공기 표피에 빨갛게 일어나는 현상의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6%)
  • 항공기 표피에 빨갛게 일어나는 화재는 금속 자체에서 일어나는 화재로서, D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D급 화재는 금속, 마그네슘, 티타늄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서, 물로 직접 소화할 수 없으며, 특수한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표피에 빨갛게 일어나는 화재는 D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항공기의 표준 유도신호 중 그림과 같은 신호는 무엇을 뜻하는가?

  1. 전진
  2. 정지
  3. 촉굄
  4. 촉 제거
(정답률: 67%)
  • 그림에서 보이는 신호는 "정지"를 뜻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상 상황이나 안전 문제로 인해 비상 착륙을 해야 할 때 사용되는 신호입니다. 이 신호가 발송되면, 항공기는 즉시 착륙 준비를 하고 지상과의 통신을 통해 안전한 착륙을 진행합니다. "전진"은 이륙을 위한 신호, "촉굄"은 항로 변경을 위한 신호, "촉 제거"는 비상 상황에서의 통신 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점화 플러그는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2.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3. 마그네토는 점화 플러그에 의해 작동된다.
  4. 처음 작동의 연결은 축전지와 마그네토 플러그에 연결된 도선에 의한다.
(정답률: 77%)
  •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문장 중에서 밑줄 친 부분은 무슨 뜻인가?

  1. 키놀이
  2. 옆놀이
  3. 선회
  4. 빗놀이
(정답률: 73%)
  • 밑줄 친 부분인 "빗놀이"는 비가 오는 날 빗물이 내리는 것을 이용하여 놀이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빗놀이"가 가장 적절한 단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와전류탐상검사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검사표면으로부터 깊은 곳의 검사가 곤란하다.
  2. 형상이 간단한 검사물은 고속 자동화 시험이 가능하다.
  3. 표면 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좋다.
  4. 투과된 사진상으로 보게 되므로 직관성이 있다.
(정답률: 51%)
  • 투과된 사진상으로 보게 되므로 직관성이 있다는 내용은 다른 세 가지 특징과는 관계가 먼 내용입니다. 다른 세 가지 특징은 검사의 한계나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지만, 직관성은 검사 결과를 보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볼트나 너트의 육면 중에 2면 만이 공구의 개구 부분에 걸려서 그 볼트나 너트를 장탈착 하는데 쓰이는 공구는 무엇인가?

  1. 박스 렌치
  2. 오픈 엔드 렌치
  3. 스트랩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78%)
  • 볼트나 너트의 육면 중에 2면 만이 공구의 개구 부분에 걸려서 그 볼트나 너트를 장탈착 하는데 쓰이는 공구는 오픈 엔드 렌치입니다. 오픈 엔드 렌치는 양 끝이 개구된 형태로, 볼트나 너트의 한쪽 면에만 걸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육면 중 2면만 걸리는 경우에 적합한 공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이얼 타입이라고도 하며 토크가 걸리면 다이얼에 토크값이 지시되는 렌치는?

  1. 프리셋 토크 드라이버 렌치
  2. 리지드 프레임 토크 렌치
  3. 디플렉팅 빔 토크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53%)
  • 다이얼 타입 토크 렌치는 토크값을 다이얼에 설정할 수 있으며, 토크가 걸리면 다이얼에 설정된 값에 맞게 렌치가 회전합니다. 이때 리지드 프레임 토크 렌치는 다이얼에 설정된 토크값에 따라 정확한 토크를 제공하며, 렌치의 프레임이 고정되어 있어 정밀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리지드 프레임 토크 렌치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항공기 정비기술기시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감항성 개선 명령
  2. 정비지원 기술정보
  3. 시한성 기술 지시
  4. 작동 기술 정보
(정답률: 47%)
  • 항공기 정비기술과 관련된 것들 중에서 "작동 기술 정보"는 제외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작동 기술 정보는 항공기의 운영과 관련된 정보이지만, 정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감항성 개선 명령, 정비지원 기술정보, 시한성 기술 지시는 모두 항공기 정비와 관련된 정보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불안전한 상태에서 발생되는 사고 원인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작업 상태의 불량
  2. 불안전한 습관
  3. 건물 상태의 불안전
  4. 정돈 불량
(정답률: 52%)
  • 작업 상태의 불량, 건물 상태의 불안전, 정돈 불량은 모두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 원인이지만, 불안전한 습관은 개인의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 원인입니다. 즉, 개인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안전에 대한 습관이 부족하여 불안전한 행동을 하게 되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안전한 습관을 개선하고 안전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금속튜브의 호칭 치수를 가장 올바르게 표기한 것은?

  1. 바깥지름 X 안지름 X 두께
  2. 두께 X 안지름 X 바깥지름
  3. 바깥지름 X 두께
  4. 안지름 X 두께
(정답률: 61%)
  • 정답은 "바깥지름 X 두께"입니다.

    금속튜브의 호칭 치수는 바깥지름과 두께로 표기됩니다. 바깥지름은 튜브의 외부 지름을 의미하며, 두께는 튜브의 벽 두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바깥지름과 두께를 곱하여 표기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안지름은 튜브 내부의 지름을 의미하는데, 호칭 치수에서는 표기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항공기 급유 및 배유 시에는 반드시 3점 접지를 하는데 다음 중 3점 접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항공기와 연료차
  2. 항공기와 지면
  3. 연료차와 지면
  4. 건물과 항공기
(정답률: 88%)
  • 3점 접지는 항공기의 전기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항공기의 세 점(두 개의 메인 기어와 하나의 노즈 기어)이 지면과 접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물과 항공기는 3점 접지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의 측정기기 중 비교측정기는 어느 것인가?

  1. 다이얼 게이지
  2. 마이크로 메타
  3. 버니어 켈리퍼스
  4. 강철자
(정답률: 55%)
  • 비교측정기는 다른 물건과 크기를 비교하여 측정하는 기기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는 다른 물건과 크기를 비교하여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교측정기입니다. 마이크로 메타는 길이나 두께를 측정하는 기기, 버니어 켈리퍼스는 내부나 외부 지름을 측정하는 기기, 강철자는 길이나 각도를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항공기가 발착하는 지점으로 출발기지 중도 기항기지 종착기지 및 반환기지 등으로 분류되는 기체 정비 방식에 관한 용어는?

  1. 기지
  2. 모기지
  3. 운항 정비 기지
  4. 운항 정비 모기지
(정답률: 33%)
  • 기지는 항공기가 발착하는 지점으로 출발기지, 중도 기항기지, 종착기지, 반환기지 등으로 분류되는 기체 정비 방식에 관한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기지"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므로 정답은 "기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I 자형 날개 보에 작용하는 주요 하중에서 비행 중 압축 응력이 발생되는 부분은?

  1. 아랫면 플렌지
  2. 윗면 플렌지
  3. 웨이브
  4. 구조재
(정답률: 53%)
  • 비행 중에는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서 다른 압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때, 상부에서는 공기가 빠르게 흐르면서 날개의 윗면에 압력이 생기고, 하부에서는 공기가 느리게 흐르면서 날개의 아랫면에 압력이 생깁니다. 이렇게 상하부에서 발생하는 압력 차이로 인해, 날개의 윗면 플렌지에는 압축 응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요 하중에서 비행 중 압축 응력이 발생하는 부분은 윗면 플렌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열가소성 수지로서 가공이 용이하고 기계적 성질이 뛰어나며 또한 열에 대한 안정하여 약 290〫〫℃ 정도의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모재 수지는?

  1. 에폭시 수지
  2. 폴리에테르 에테르케톤 수지
  3. 폴리아미드 수지
  4.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정답률: 46%)
  • 폴리에테르 에테르케톤 수지는 열에 대한 안정성이 뛰어나며,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고 가공이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약 290℃ 정도의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항공용 타이어 구조에서 타이어의 마멸을 측정하고 제동 효과를 주는 곳은?

  1. trread 의 홈
  2. breaker
  3. core body
  4. chafer 간격
(정답률: 60%)
  • 타이어의 마멸은 타이어의 표면에 있는 프로파일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동 효과를 주는 부분은 타이어의 마멸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트레드 부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tread의 홈"입니다. 타이어의 트레드 부분에는 홈이 있어서 물이나 먼지 등이 트레드와 접촉하여 마멸을 방지하고, 또한 제동 시 마찰력을 높여 제동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미국 재료시험협회에서 정한 질별 기호 중 풀림처리를 나타낸 것은?

  1. 0
  2. H
  3. F
  4. W
(정답률: 73%)
  • "0"은 풀림처리를 나타내는 기호가 아니라, 해당 기호가 없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풀림처리를 나타내는 기호는 "H", "F", "W"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항공기의 무게 측정 작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측정 장비 무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자기무게
  2. 무효무게
  3. 영 무게
  4. 테어무게
(정답률: 44%)
  • 테어무게는 항공기의 무게 측정을 위해 사용되는 장비인 테어링 시스템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테어링 시스템은 항공기를 지탱하는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테어무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무게 측정 작업에서는 테어무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헬리콥터 동체의 구조형식 중에서 링, 정형제 벌크헤드의 수직 구조부재와 세로대의 수평구조 부재로 만들어지며, 이 위에다 외피를 씌운 형태의 구조는?

  1. 트러스 구조
  2. 세미모노코크형 구조
  3. 모노코크형 구조
  4. 박스형 구조
(정답률: 60%)
  • 세미모노코크형 구조는 링, 정형제 벌크헤드, 세로대 등의 수직 구조부재와 수평 구조부재로 만들어진 후 외피를 씌운 형태의 구조이다. 이는 모노코크형 구조와 비슷하지만, 일부 구조부재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세미모노코크형 구조로 분류된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트러스 구조, 모노코크형 구조, 박스형 구조와는 구조 형태가 다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헬리콥터의 주 회전날개 깃의 피치각이 같을 때 양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회전날개가 위아래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래핑 운동
  2. 코리올리스 효과
  3. 리드-래그 운동
  4. 페더링 효과
(정답률: 71%)
  • 플래핑 운동은 양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주 회전날개 깃이 같은 피치각을 유지하지 못하고 위아래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공기저항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며,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플래핑 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전날개의 디자인과 조종기술 등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하중배수 선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항공기의 속도를 세로축에 두고 하중배수를 가로축으로 하여 그려진 선도이다.
  2. 구조역학적으로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 범위를 정하여 준다.
  3. V-N 선도라 한다.
  4. V-G 선도라 한다.
(정답률: 29%)
  • "항공기의 속도를 세로축에 두고 하중배수를 가로축으로 하여 그려진 선도이다."가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이다. 이는 하중배수 선도의 정의를 설명하는 것으로, 다른 보기들은 하중배수 선도의 이름이나 기능을 설명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보통 기체역학적으로 인장강도라고 생각되는 점은?(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1. A
  2. B
  3. C
  4. D
(정답률: 81%)
  •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인장강도는 최대 응력 지점으로서, 이 지점 이후에는 응력이 감소하면서 변형률이 증가하는 구간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이러한 특징을 가진 4번이 인장강도라고 생각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직경 5cm 인 원형 단면봉에 1000kgf의 인장 하중이 작용 할 때 단면적에서의 인장응력은 약 몇 kgf/cm2 인가?

  1. 25.5
  2. 40.2
  3. 50.9
  4. 61.9
(정답률: 60%)
  • 인장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인장응력 = 인장하중 / 단면적

    여기서 인장하중은 1000kgf이고, 단면적은 원의 면적을 구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의 면적 = π x (반지름)2

    반지름은 지름의 절반인 2.5cm이므로, 원의 면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의 면적 = π x (2.5cm)2 = 19.63cm2

    따라서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인장응력 = 1000kgf / 19.63cm2 ≈ 50.9kgf/cm2

    따라서 정답은 "50.9"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보의 휨 응력을 계산시 단면 계수(Z)가 적용 된다. 단면의 직경이 d인 원의 단면 계수 (Z) 값은?

(정답률: 57%)
  • 보의 휨 응력은 M/Z 값으로 계산된다. 여기서 M은 휨 모멘트이고, Z는 단면 계수이다. 단면 계수는 단면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원형 단면의 경우 Z 값은 (π/32)d^3 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단면의 직경이 d인 원의 단면 계수 (Z) 값은 (π/32)d^3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랜딩기어시스템에서 트라이사이클기어 배열의 아닌 것은?

  1. 빠른 착륙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2. 이륙이나 착륙 중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3. 항공기의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한다.
  4.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의 진동을 방지한다.
(정답률: 39%)
  • 이륙과 착륙 중에 항공기의 테일 휠은 지면과 접촉하여 지지력을 제공하게 되는데, 이 때 휠의 진동이 발생하면 안정성을 해치고 조종사의 조종을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랜딩기어시스템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테일 휠에 충격을 흡수하는 시스템을 적용하여 진동을 최소화합니다. 이것이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의 진동을 방지한다."라는 정답이 되는 이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장치 중 기관에서 전달 받은 구동력을 회전수와 회전방향을 변환 시킨 후에 각 구동축으로 전달하는 장치는?

  1. 변속기
  2. 동력 구동축
  3. 중간 기어 박스
  4. 꼬리 기어 박스
(정답률: 58%)
  • 헬리콥터의 기관에서 전달 받은 구동력은 고정된 회전수와 방향으로 전달되지만,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는 다양한 회전수와 방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변속기는 기관에서 전달 받은 구동력을 회전수와 방향을 변환시켜 각 구동축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를 다양한 회전수와 방향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헬리콥터의 구조 중 수평안정판과 꼬리회전 날개가 부착 되는 부분은?

  1. 파일론
  2. 회전 날개 헤드
  3. 테일붐
  4. 동체
(정답률: 30%)
  • 수평안정판과 꼬리회전 날개가 부착되는 부분은 파일론입니다. 파일론은 헬리콥터의 수평안정판과 꼬리회전 날개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페일 세이프 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다경로 하중 구조
  2. 이중 구조
  3. 대치 구조
  4. 샌드위치 구조
(정답률: 71%)
  • 페일 세이프 구조는 건물의 외벽과 내부 구조물을 분리시켜 외부 충격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에 반해 샌드위치 구조는 외벽과 내부 구조물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외벽과 내부 구조물 사이에 단열재를 넣어 열 및 소음을 차단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샌드위치 구조는 페일 세이프 구조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항공기에 설치하는 방화벽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일반적으로 왕복엔진에서의 방화벽은 구조 역학적으로 벌크헤드의 역할도 한다.
  2. 일반적으로 왕복엔진에서는 엔진 마운트가 방화벽의 역할을 한다.
  3. 일반적으로 가스터빈엔진에서는 카울링이 방화벽의 역할도 한다.
  4. 일반적으로 가스터빈엔진에서의 방화벽은 엔진의 일부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45%)
  • 왕복엔진에서의 방화벽은 구조 역학적으로 벌크헤드의 역할도 한다는 것은, 방화벽이 화재 등으로 인한 엔진 내부의 압력 변화를 막아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엔진 내부의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벌크헤드와 같은 역할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재료를 일정 시간 가열한 후에 물, 기름 등 에서 급속히 냉각시키는 열처리로서 재료를 경화시켜서 강도를 증가 시키는 열처리법은?

  1. 담금질
  2. 템퍼링
  3. 노멀라이징
  4. 어닐링
(정답률: 86%)
  • 담금질은 재료를 가열한 후 급속히 냉각시켜 강도를 증가시키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담금질이 정답입니다. 템퍼링은 경도를 유지하면서 재료의 미세조직을 개선시키는 열처리 방법이며, 노멀라이징은 재료의 미세조직을 균일하게 만들어주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어닐링은 재료를 가열한 후 천천히 냉각시켜 재료의 성질을 안정화시키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마그네슘과 그 합금이 갖는 일반적인 성질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순수마그네슘 가루는 공기 중에서 발화하기가 쉽다.
  2. 염분에 대하여 부식이 심하며 냉간가공이 불가능 하다
  3. 비강도가 매우 작으므로 경합금 재료로 적합하다.
  4. 순수 마그네슘의 비중은 1.74 정도이며 실용 금속 중에서 가장 가볍다.
(정답률: 30%)
  • "비강도가 매우 작으므로 경합금 재료로 적합하다."는 마그네슘과 그 합금이 갖는 일반적인 성질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이유는 비강도가 작다는 것은 마그네슘 합금이 높은 강도를 가진 금속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은 경합금 재료로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경합금은 두 개 이상의 금속을 혼합하여 강도, 경도, 내식성 등을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그네슘 합금은 경합금 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비강도가 작은 특성 때문에 가공이 용이하고 가볍기 때문에 자동차, 항공기,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폴리메타크릴산메탈의 약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투명도가 우수하고, 가볍고 강인하여 항공기 차문이나 객실 내부의 장식품 등에 사용되는 수지는?

  1. 아크릴 수지
  2. 페놀 수지
  3. 에폭시 수지
  4. 폴리 염화 비닐 수지
(정답률: 50%)
  • 아크릴 수지는 투명도가 우수하고 가볍고 강인하여 항공기 차문이나 객실 내부의 장식품 등에 사용되는 수지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일반적으로 항공기 기체구조의 설계에서 안전계수는 약 얼마 정도를 주는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57%)
  • 일반적으로 항공기 기체구조의 설계에서 안전계수는 1.5를 주는데, 이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부하에 대한 여유를 두기 위함입니다. 즉, 항공기가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부하에 대해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안전성은 높아지지만, 무게와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안전계수를 설정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중 피로 파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극한 하중에 의하여 재료가 파괴되는 현상
  2. 항복 하중 이상인 하중에 휘어 재료가 파괴 되는 현상
  3. 반복 하중에 의하여 재료가 파괴되는 현상
  4. 재료의 불균일에 의하여 재료가 파괴되는 현상
(정답률: 82%)
  • 반복 하중에 의하여 재료가 파괴되는 현상은, 재료에 일정한 크기의 하중이 반복적으로 가해질 때,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미세한 균열 등이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파괴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재료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결국에는 파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날개의 휨 강도나 비틀림 강도를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날개의 길이 방향으로 리브 주위에 배치되는 것은?

  1. stringer
  2. tab
  3. spar
  4. stressed skin
(정답률: 54%)
  • 날개의 휨 강도나 비틀림 강도를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날개 구조물의 강도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은 날개의 길이 방향으로 배치되는데, 이는 날개의 길이 방향에서의 강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은 "stringe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 중에서 2차 조종면에 해당되는 것은?

  1. Aileron
  2. Elevator
  3. Flap
  4. Rudder
(정답률: 79%)
  • Flap은 비행기의 날개 뒷부분에 위치하며, 비행기의 상승 및 강하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이륙 및 착륙 시에는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Flap은 2차 조종면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꼬리 날개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Vertical Stabilizer
  2. Horizontal Stabilizer
  3. Elevator
  4. Spoiler
(정답률: 74%)
  • 꼬리 날개의 구성 요소 중에서는 Spoiler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Spoiler는 비행기의 날개나 몸통에 부착되어 있으며,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꼬리 날개의 구성 요소는 Vertical Stabilizer, Horizontal Stabilizer, Elevato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알클래드 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순수 알루미늄 판에 알루미늄 합금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이다.
  2. 알루미늄 합금판에 순수 알루미늄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이다.
  3. 티타늄 합금판에 순수 티타늄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이다.
  4. 문제 오류로 보기가 없습니다.
(정답률: 63%)
  • 알클래드 판은 알루미늄 합금판에 순수 알루미늄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입니다. 이는 알루미늄의 내식성과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