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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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의 받음각이 일정 각도 이상 되어 최대 양력값을 얻었을 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이때의 받음각을 실속받음각이라 한다.
  2. 이때의 양력계수값을 최대양력계수라 한다.
  3. 이때의 고도를 최고 고도라 한다.
  4. 이때의 비행기 속도를 실속속도라 한다.
(정답률: 51%)
  • "이때의 비행기 속도를 실속속도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최대 양력을 얻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속도를 일정한 값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 때의 속도를 최대 양력 속도라고 하며, 이 속도에서 최대 양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최대 양력과 관련이 없으므로 틀린 것입니다. 이때의 고도를 최고 고도라 하는 이유는, 최대 양력을 얻기 위해서는 비행기가 일정한 각도로 상승해야 하며, 이 때의 고도가 최고 고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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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 앞 0.05c 에 있고 공기역학적 중심주의 키놀이 모멘트계수는 -0.016 이다. 양력계수가 0.45인 경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1. 0.45
  2. 0.05
  3. 0.0065
  4. -0.016
(정답률: 49%)
  • 먼저,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이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는 것은 두 점의 위치가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무게중심의 위치는 비행기의 앞뒤 방향으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양력계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L = 1/2 * ρ * V^2 * S * Cl

    여기서, L은 양력, ρ는 공기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날개의 면적, Cl은 양력계수입니다.

    양력계수가 0.45이므로, 양력은 비행기의 속도와 면적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속도나 면적이 변하지 않는 한 양력은 일정합니다.

    또한,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이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으므로, 양력이 무게중심을 중심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양력계수에 비례합니다.

    즉, 모멘트 계수 = -L * x / (1/2 * ρ * V^2 * S * c)

    여기서, x는 무게중심과 공기역학적 중심 사이의 거리, c는 비행기의 코엣지 위치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문제에서 x는 0.05c이고, c는 0으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멘트 계수 = -0.45 * 0.05 / (1/2 * ρ * V^2 * S * 0) = 0

    즉,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0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0이 아닌 0.0065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문제에서 주어진 공기역학적 중심주의 키놀이 모멘트계수인 -0.016에 의해 결정됩니다.

    키놀이 모멘트 계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Cm = (xcp - xcg) / c

    여기서, xcp는 압력 중심 위치, xcg는 무게중심 위치, c는 비행기의 코엣지 위치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문제에서는 공기역학적 중심이 xcg와 같다고 했으므로, xcp = xcg = 0.05c입니다. 따라서,

    Cm = (0.05c - 0) / 0 = 0.05

    이제, 모멘트 계수와 키놀이 모멘트 계수를 이용하여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모멘트 계수 = -Cm * c = -0.05 * 0 = 0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0.0065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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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 받음각
  2. 양항비
  3. 추력
  4. 항력
(정답률: 68%)
  • 이 그림은 직각삼각형에서의 특정한 각도에 대한 사인, 코사인, 탄젠트 값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양변의 길이 비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양항비"입니다. 즉, 직각삼각형에서 한 각의 사인값은 그 각의 맞은편 변의 길이와 빗변의 길이의 비이며, 코사인값은 그 각의 인접변의 길이와 빗변의 길이의 비, 탄젠트값은 그 각의 맞은편 변의 길이와 인접변의 길이의 비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각 A에 대한 양항비가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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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가로안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1. 기관의 장착위치
  2. 동체의 모양
  3. 플랩의 장착위치
  4. 날개의 쳐든각
(정답률: 92%)
  • 비행기의 가로안정은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날개의 쳐든각은 비행기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각도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쳐든각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비행기는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개의 쳐든각은 가로안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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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평 비행하는 비행기가 받음각이 일정한 상태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속도(V) 와 필요마력은 각각 어떻게 되는가?

  1. V와 PR 모두 감소
  2. V와 PR 모두 증가
  3. V는 증가 PR은 감소
  4. V는 감소 PR은 증가
(정답률: 50%)
  • 수평 비행하는 비행기가 받음각이 일정한 상태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게 되어 날개 위에서의 상대적인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비행기의 속도(V)는 증가하게 되며, 필요한 마력(PR)은 공기 밀도의 감소로 인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V와 PR 모두 증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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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펠러 깃의 시위선과 깃의 회전면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깃각
  2. 유입각
  3. 받음각
  4. 피치각
(정답률: 59%)
  • 프로펠러 깃의 시위선과 깃의 회전면이 이루는 각을 깃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깃각이 작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며, 깃각이 클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깃각은 프로펠러의 설계 및 성능 평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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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속도50m/s 로비행하는 비행기의 항력이 1000kgf 라면 이때 비행기의 필요마력은 약 몇 hp 인가?

  1. 529
  2. 667
  3. 720
  4. 854
(정답률: 46%)
  • 필요마력 = 항력 × 비행기의 속도
    항력은 1000kgf 이므로, 이를 뉴턴(N)으로 변환하면 1000 × 9.8 = 9800N 이다.
    속도는 50m/s 이므로, 필요마력은 9800 × 50 = 490000W 이다.
    1마력은 746W 이므로, 필요마력을 마력으로 변환하면 490000 ÷ 746 = 656.5 ≈ 667hp 이다.
    따라서 정답은 "66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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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구름의 생성 비 눈 안개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나는 대기권은?

  1. 성층권
  2. 대류권
  3. 중간권
  4. 극외권
(정답률: 89%)
  • 대류권은 지구 표면에서 약 10km ~ 15km 정도의 고도에 위치하며, 대기 중 99% 이상의 대기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지구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열의 상승과 냉각에 의해 대기가 움직이며, 이로 인해 구름이 생성되고 눈, 안개 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대류권은 지구의 대기순환과 기후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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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3축 운동과 조종면의 상관관계를 가장 옳게 연결한 것은?

  1. 키놀이 와 승강키
  2. 옆놀이 와 방향키
  3. 빗놀이 와 승강키
  4. 옆놀이 와 승강키
(정답률: 78%)
  • 비행기의 3축 운동은 롤, 피치, 요(heading, pitch, roll)이며, 이에 대응하는 조종면은 에일러론, 엘리베이터, 러더(ailerons, elevator, rudder)입니다. 따라서 "키놀이 와 승강키"가 정답입니다. 키놀이는 롤 운동을 제어하는 에일러론과 연결되어 있고, 승강키는 피치 운동을 제어하는 엘리베이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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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대형제트기에서 착륙 스포일러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비행기의 착륙 무게를 하기 위하여
  2. 항력을 증가하기 위하여
  3. 저항을 감고시키기 위하여
  4. 버핏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7%)
  • 대형제트기는 착륙 시 속도를 줄이기 위해 착륙 스포일러를 사용합니다. 이는 항력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력을 증가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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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의 조종에서 회전날개의 피치를 동시에 증가 또는 감소되도록 조작하는 장치는?

  1. 페달
  2. 주기적 피치 제어간
  3. 동시 피치 제어간
  4. 리드 래그힌지
(정답률: 83%)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피치를 조절하여 상승, 하강, 전진, 후진 등의 운동을 수행합니다. 이때, 회전날개의 피치를 동시에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것은 헬리콥터의 방향을 빠르게 변경하거나 고도를 빠르게 변화시키는 등의 조작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를 가능하게 하는 장치가 바로 "동시 피치 제어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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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헬리콥터의 회전날개 각속도가 50rad/s이고 회전축으로부터 깃 끝까지의 거리가 5m일때 회전날개 깃 끝의 회전선속도는 약 몇m/s 인가?

  1. 125
  2. 250
  3. 300
  4. 500
(정답률: 89%)
  • 회전선속도는 각속도와 깃 끝까지의 거리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선속도는 50rad/s x 5m = 250m/s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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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베르누이정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문제 오류로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전압과 동압의 합은 일정하다.
  2. 전압과 정압의 합은 일정하다.
  3. 동압과 정압의 차은 일정하다.
  4. 동압과 정압의 합은 일정하다.
(정답률: 85%)
  • 베르누이정리는 유체의 속도와 압력, 밀도, 고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입니다. 이 공식에서 동압과 정압의 합은 일정하다는 것은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하는 관계에 의해 유체의 전압과 정압의 합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체의 에너지 보존 법칙에 따른 결과이며, 유체의 속도와 압력의 변화는 서로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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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 길이 14m 기하학적 평균 시위가 2m 인 페이퍼형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1. 7
  2. 12
  3. 14
  4. 28
(정답률: 72%)
  • 가로세로비는 날개의 가로길이와 세로길이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날개의 길이와 기하학적 평균 시위가 주어졌으므로, 날개의 가로길이와 세로길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기하학적 평균 시위는 가로길이와 세로길이의 제곱근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로길이는 (기하학적 평균 시위 / 가로길이)의 제곱이 됩니다.

    세로길이 = (2 / 14)^2 = 0.0204

    가로세로비는 가로길이를 세로길이로 나눈 값입니다.

    가로세로비 = 1 / 세로길이 = 1 / 0.0204 ≈ 49

    따라서, 가로세로비는 약 49:1 이며,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면 7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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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레이놀즈수의 정의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마찰력과 항력의 비
  2. 양력과 항력의 비
  3. 관성력과 점성의 비
  4. 항력과 관성력의 비
(정답률: 77%)
  • 정답은 "관성력과 점성의 비"입니다.

    레이놀즈수는 유체의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관성력은 유체의 운동에 의한 저항이 없는 성질을 말하며, 점성력은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로 인한 저항을 말합니다. 따라서 레이놀즈수가 작을수록 유체 내부의 점성력이 크고, 큰 경우에는 관성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체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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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목재 종이 직물 등 가연성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9%)
  • 일반목재, 종이, 직물 등 가연성 물질은 높은 연소성을 가지고 있어 쉽게 불이 붙고 불꽃이 번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매우 높은 온도와 강한 열기를 발생시키며, 화재 발생 후 진화가 어렵고 확산이 빠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화재는 가장 위험한 등급인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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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세이크 프루프 로크 와셔가 사용되는 곳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2. 고열에 잘 견딜수 있고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으므로 조종계통 및 계통에 사용한다.
  3. 기체구조 접합물에 많이 사용한다.
  4. 기체외피 구조의 접착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63%)
  • 세이크 프루프 로크 와셔는 고열과 진동에 강하므로 조종계통 및 계통에 사용됩니다. 이는 비행기나 우주선과 같은 고속 이동체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엔진 등에서 발생하는 고열에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열에 잘 견딜수 있고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으므로 조종계통 및 계통에 사용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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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7ST(2017)- 에서“D" 의미하는것은?

  1. RIVET의 머리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2. RIVET의 길이를 나타낸 것이다.
  3.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 할 수 없으며 요구되는 곳에 사용가능하다.
  4. RIVET의 재질기호이며 강한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하며 열처리에 관계없이 사용된다.
(정답률: 53%)
  • 정답은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 할 수 없으며 요구되는 곳에 사용가능하다." 입니다. 17ST(2017)는 리벳의 규격을 나타내는 코드이며, 그 중에서도 "D"는 리벳의 재질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이 기호는 2017년에 발행된 규격서에서는 "RIVET, SOLID, 2117-T4, .125 DIA"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즉, 이 리벳은 2117-T4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졌으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서 그대로 리베팅 할 수 없지만, 요구되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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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이얼게이지로 측정 할 수 없는 것은?

  1. 경도의 측정
  2. 흔들림의 측정
  3. 편심의 측정
  4. 표면 거칠기의 측정
(정답률: 44%)
  • 다이얼게이지는 물체의 크기나 거리, 각도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지만, 경도는 물체의 단단함이나 강도를 나타내는 물리적인 특성으로, 다이얼게이지로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경도는 보통 경도계나 브린넬 경도계 등의 전용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따라서 "경도의 측정"이 다이얼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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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금속표면을 도장작업하기 전에 적절한 전처리 작업을 하여 금속표면과 도료의 마감칠 사이에 접착성을 높이기 위한 도료는?

  1. 아크릴 래커
  2. 폴리우레탄
  3. 프라이머
  4. 비계획 에나멜
(정답률: 50%)
  • 프라이머는 금속표면을 청소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적층제를 형성하여 도료와 금속표면 사이의 접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장작업 전에 적절한 전처리 작업 후에 프라이머를 사용하여 금속표면과 도료의 접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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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재의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항공기 및 관련 장비의 기능변경을 목적으로 하여 설계 변경을 시키는 개조 작업 및 일시적인 검사 등을 수행하는 것에 해당되는 것은?

  1. 정상 작업
  2. 특별 작업
  3. 계획 정비
  4. 비계획 정비
(정답률: 53%)
  • 개조 작업 및 일시적인 검사는 항공기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일반적인 유지보수 작업이 아니라,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거나 품질을 향상시키는 특별한 작업이기 때문에 "특별 작업"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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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 등이 검사에 이용되는 비파괴 검사법은?

  1. 자분탐상검사
  2. 육안검사
  3. 초음파검사
  4. 침투탐상검사
(정답률: 87%)
  • 세척제, 현상제 등을 이용하여 부품 표면에 침투시키고, 그 후에 침투액을 제거하면서 침투된 부분에서 나오는 색소를 이용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법이 침투탐상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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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고예방대책의 기본원리 5단계 중 제2단계인 “사실의 발견”에서의 조치사항과 가장 먼 것은?

  1. 자료수집
  2. 작업공정분석
  3. 점검. 조사실시
  4. 기술 개선
(정답률: 62%)
  • 기술 개선은 사실의 발견 단계에서 가장 먼 조치사항입니다. 이는 사실의 발견 단계에서는 이미 발생한 사고나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원인을 찾아내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술 개선은 사고 예방을 위한 다음 단계인 대책 수립 단계에서 적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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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한된 범위 내에서 기체구조의 외부검사, 착륙장치 및 제동부위의 윤활그리스 주입 및 시한성 부품의 교환 등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는 필수적인 점검은?

  1. 비행전 점검
  2. A검사
  3. B검사
  4. C검사
(정답률: 31%)
  • C검사는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대형 점검으로, 항공기의 구조적 안전성과 기능성을 확인하는 점검입니다. 이에 따라 기체구조의 외부검사, 착륙장치 및 제동부위의 윤활그리스 주입 및 시한성 부품의 교환 등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는 필수적인 점검이 수행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C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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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What's the primary function of the combustion section?

  1. to burn the fuel/air mixture
  2. to freeze the fuel/oil mixture
  3. to cold the fuel/oil mixture
  4. to cold the fuel/air mixture
(정답률: 44%)
  • The primary function of the combustion section is to burn the fuel/air mixture in order to generate heat and produce thr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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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정비 중 경미한 보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지상 취급
  2. 항공기 세척
  3. 보급
  4. 부품의 교환
(정답률: 55%)
  • 부품의 교환은 보수 작업 중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작업 중 하나이며, 경미한 보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 작업은 항공기의 안전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중 하나이며, 항공기의 부품이나 장비를 교체하여 기능을 최적화하고 결함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경미한 보수 작업이 아니라 중요한 보수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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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앞부분
  2. 뒷부분
  3. 옆부분
  4. 동체부분
(정답률: 57%)
  • 이미지에서 밑줄 친 부분은 "뒷부분"이다. 이유는 이미지의 왼쪽에 위치한 것이 "앞부분"이고, 이미지의 오른쪽에 위치한 것이 "뒷부분"이기 때문이다. "옆부분"이나 "동체부분"은 해당 이미지에서 언급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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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어스코프(Borescope)의 주된 용도는?

  1. 외부 결함의 관찰
  2. 내부 결함의 관찰
  3. 외부의 측정
  4. 내부의 측정
(정답률: 68%)
  • 보어스코프는 유체나 공기가 통하지 않는 작은 구멍이나 파이프, 엔진 내부 등의 좁은 공간에 삽입하여 내부를 관찰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된 용도는 내부 결함의 관찰입니다. 외부 결함의 관찰이나 측정은 다른 도구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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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볼트나 너트를 죌 때 먼저 개구부위로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분으로 조이도록 된 공구는?

  1. 박스 렌치
  2. 오픈 엔드 렌치
  3. 조합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61%)
  • 조합 렌치는 개구부와 박스부분이 함께 있는 공구로,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데 사용됩니다. 개구부분으로 먼저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분으로 조이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공구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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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Turn buckle 의 나사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되어 있는가?

  1. 한쪽은 오른나사, 한쪽은 왼나사
  2. 양쪽 모두 왼나사
  3. 양쪽 모두 오른나사
  4. 나사는 한쪽만 있으며 오른 나사
(정답률: 86%)
  • Turn buckle은 트위스트를 통해 길이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위해 나사가 필요한데, 나사가 양쪽 모두 왼나사이면 트위스트를 하면서 늘어나거나 줄어들 때 나사가 풀려버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한쪽은 오른나사, 한쪽은 왼나사로 만들어져서 트위스트를 하면서도 나사가 풀리지 않도록 고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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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압선, 폭발물, 위험한 기계류 등의 비상정지스위치, 소화기, 화재경보장치 및 소화전 등에 사용되는 색은?

  1. 빨간색
  2. 노란색
  3. 녹색
  4. 주황색
(정답률: 81%)
  • 빨간색은 위험, 비상, 경고 등을 나타내는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압선, 폭발물, 위험한 기계류 등의 비상정지스위치, 소화기, 화재경보장치 및 소화전 등에 빨간색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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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 운항 정비
  2. 시한성 정비
  3. 공장 정비
  4. 벤치 체크
(정답률: 63%)
  •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은 운항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요 역할입니다. 따라서 이 중 "운항 정비"가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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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 계통의 고온, 고압의 작동 요구 조건에 맞도록 제작된 호스의 재질로서 진동과 피로에 강하며 강도가 높고, 고무 호스보다 부피의 변형이 적은 특징을 가진 것은?

  1. 부나-N(buna-N)
  2. 네오프렌(neoprene)
  3. 부틸(butyl)
  4. 테프론(teflon)
(정답률: 63%)
  • 테프론은 고분자 중에서도 가장 내열성이 뛰어나며, 내화학성과 내마모성이 높아 고온, 고압의 작동 요구 조건에 적합합니다. 또한, 진동과 피로에 강하며 강도가 높고, 고무 호스보다 부피의 변형이 적어서 항공기 계통에서 사용되는 호스의 재질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테프론(tefl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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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리벳 선택시 리벳의 직경은 판재 두께의 몇 배가 가장적당한가?

  1. 1
  2. 3
  3. 5
  4. 10
(정답률: 79%)
  • 리벳의 직경은 판재 두께의 3배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리벳의 직경이 판재 두께의 1배일 경우에는 너무 작아서 강도가 부족하고, 5배나 10배일 경우에는 너무 크기 때문에 판재를 손상시키고,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판재 두께의 3배가 가장 적당한 리벳의 직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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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고압가스 취급시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는 구분 없이 같이 보관한다.
  2. 용기보관장소에는 작업에 필요한 물건 외에는 두지 않는다.
  3. 비어 있는 용기라도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충전용기는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조치한다.
(정답률: 85%)
  •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는 구분 없이 같이 보관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는 구분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의 용기압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충전용기는 높은 압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를 함께 보관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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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페일 세이프(Fail-safe)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일부가 파괴도어도 나머지 부분이 하중을 지지하여 항공기 구조상 결함을 보완하는 구조이다.
  2. 무게를 경감하기 위한 구조이다.
  3. 제작하는 원가를 최소화하는 경비행기에 사용된다.
  4. 내부공간을 최대화하기 위한 구조이다.
(정답률: 80%)
  • 페일 세이프 구조는 일부가 파괴되어도 나머지 부분이 하중을 지지하여 항공기 구조상 결함을 보완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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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의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퓨즈 플러그의 주된 역할은?

  1. 타이어 내의 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2. 제동장치의 효율을 극대화시킨다.
  3. 과도한 압력에만 작동한다.
  4. 부적절한 브레이크 사용으로 과열시 타이어를 보호한다.
(정답률: 59%)
  • 퓨즈 플러그는 항공기의 바퀴에 장착되어 있으며, 부적절한 브레이크 사용으로 바퀴가 과열될 경우 타이어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부적절한 브레이크 사용으로 과열시 타이어를 보호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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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알루미늄합금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상온에서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2. 전성이 우수하여 가공성이 좋다.
  3. 내식성이 양호하다.
  4. 시효경화가 없다.
(정답률: 79%)
  • 알루미늄합금은 시효경화가 있는 합금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물성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효경화가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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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실란트(Sealan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체표면의 흠을 메워 공기 흐름의 혼란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2. 작업하는 부분에 낡은 실란트가 있어 제거할 때는 제거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제거한다.
  3. 보관은 사용시 접착의 밀착성을 위해 따뜻하게 보관한다.
  4. 성분적으로 티오콜계와 실리콘계의 합성고무로 나뉜다.
(정답률: 71%)
  • "보관은 사용시 접착의 밀착성을 위해 따뜻하게 보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실란트는 보관 시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므로, 보관 시에는 실란트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온도와 습도에 맞게 보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실란트를 보관할 때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하게 보관하면 실란트 내부의 화학 반응이 촉진되어 사용 전에 이미 거친 반응을 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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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벌크헤드(Bulkhead)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막아준다.
  2. 프레임, 링 등과 함께 집중 하중을 받는 부분으로부터 동체의 외피로 응력을 확산시킨다.
  3. 날개, 착륙장치 등의 장착부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한다.
  4. 동체 앞에서부터 뒤쪽으로 15~50cm 간격으로 배치한다.
(정답률: 46%)
  • 정답은 "동체 앞에서부터 뒤쪽으로 15~50cm 간격으로 배치한다." 입니다. 이유는 벌크헤드가 동체 내부에서의 구조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배치되는데, 이 간격은 벌크헤드 간의 거리를 적절히 유지하면서도 동체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벌크헤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모두 맞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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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전파투과성, 내후성 및 높은 강도를 가지므로 레이돔, 동체 및 날개 등의 구조재용 복합재료의 모재수지로 사용되며, 항공기 구조물용 접착제나 도료의 재료로도 사용되는 것은?

  1. 멜라민 수지
  2. 실리콘 수지
  3. 폴리염화비닐
  4. 에폭시 수지
(정답률: 66%)
  • 에폭시 수지는 전파투과성, 내후성 및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레이돔, 동체 및 날개 등의 구조재용 복합재료의 모재수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 구조물용 접착제나 도료의 재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 때문에 에폭시 수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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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헬리콥터의 테일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이 구조는 알루미늄합금과 마그네슘합금으로 만들어진다.
  2. 꼬리회전날개의 구동축은 테일붐 위쪽에 베어링으로 장착되어 덮개로 보호해 주고 있다.
  3. 안정판은 수평안정판과 수직안정판으로 구성되며 허니콤으로 되어 있다.
  4. 수평안정판은 테일붐 좌.우측에 각각 따로 설치한다.
(정답률: 59%)
  • 수평안정판은 테일붐 좌.우측에 각각 따로 설치한다. - 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수평안정판이 하나의 유닛으로 테일붐 끝에 설치되며, 수직안정판과 함께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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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정하중시험 중 이론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시험하중이 대단히 높은 값을 가지는 시험은?

  1. 강성시험
  2. 한계하중시험
  3. 극한 하중시험
  4. 파괴시험
(정답률: 31%)
  • 파괴시험은 시험체에 대해 최대한 높은 하중을 가하고, 이로 인해 시험체가 파괴되는 시험입니다. 이 때 얻어진 자료는 시험체의 강도, 인장강도, 굴곡강도 등을 측정할 수 있어서, 이론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괴시험은 재료의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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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헬리콥터의 세미모노코크형 동체에서 수평구조 부재는?

  1. 벌크헤드(Bulkhead)
  2. 세로대
  3. 정형재
  4. 링(Ring)
(정답률: 57%)
  • 세미모노코크형 동체에서 수평구조 부재는 세로대입니다. 이는 동체 내부에서 수직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동체의 강도와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벌크헤드는 동체 내부를 구획으로 나누는 역할을 하고, 정형재는 구조물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은 동체의 원형을 유지하고,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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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뒷전 고양력 장치를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이륙 거리가 길어진다.
  2. 양력 계수가 증가된다.
  3. 추력이 감소된다.
  4. 비행 속도가 빨라진다.
(정답률: 70%)
  • 뒷전 고양력 장치를 사용하면 추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비행기의 양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공기를 더 잘 붙잡아서 이륙 거리가 늘어나고, 비행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력 계수가 증가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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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행 중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위한 것으로서 대형 고속제트기의 경우 조종계통의 트림(Trim)장치에 의해 움직이도록 되어 있는 것은?

  1. 수직안정판
  2. 방향키
  3. 수평안정판
  4. 도움날개
(정답률: 52%)
  • 수평안정판은 비행기의 수직축 주변에 위치하며, 비행 중에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조종계통의 트림장치에 의해 움직이도록 되어 있는 이유는,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가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비행기의 세로안정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조종사는 수평안정판을 이용하여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를 트림장치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비행 조작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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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한쪽 끝은 고정 지지점이고, 다른 쪽은 롤러 지지점인 보의 종류는?

  1. 단순보
  2. 외팔보
  3. 고정보
  4. 고정지지보
(정답률: 58%)
  • 한쪽 끝이 고정 지지점이기 때문에 해당 보는 고정지지보입니다. 다른 종류의 보들은 한쪽 끝이 고정 지지점이 아니거나, 양쪽 끝이 모두 롤러 지지점인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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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케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물에 대한 생각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2. 정밀 도구를 주로 사용한다.
  3. 아이디어의 내용을 쉽게 표현할 수 있다.
  4. 도면 제작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정답률: 74%)
  • 정밀 도구를 주로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스케치는 아이디어나 사물에 대한 생각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아이디어의 내용을 쉽게 표현할 수 있으며, 도면 제작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하지만 스케치는 정밀한 도구보다는 자유롭고 빠른 표현을 위해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밀 도구를 주로 사용한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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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강(AISI 4340)으로 된 봉의 바깥지름이 1cm 이다. 인장하중 100kg이 작용할 때 이 봉의 안전여유는 약 얼마인가?(단, 강의 항복강도 (σy)는 14800kg/cm2이다.)

  1. 100
  2. 105
  3. 110
  4. 115
(정답률: 23%)
  • 안전여유는 재료의 균열 발생 전에 얼마나 더 버틸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전여유가 높을수록 더 안전한 구조물이 됩니다.

    안전여유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안전여유 = 재료의 균열 발생 전에 버틸 수 있는 최대 하중 / 실제 하중

    여기서 재료의 균열 발생 전에 버틸 수 있는 최대 하중은 항복강도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안전여유 = 항복강도 × 단면적 / 인장하중

    단면적은 원의 면적인 πr²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전여유 = 14800 × π × 0.5² / 100 = 115

    따라서 정답은 "1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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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단조, 압연 , 인발을 할 수 없다.
  2. 담금질성이 우수하다.
  3. 전연성이 매우 크다.
  4. 자연시효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31%)
  • 주철은 탄소 함량이 높아서 단조, 압연, 인발을 할 수 없습니다. 탄소 함량이 높으면 금속의 연성이 감소하고, 경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철은 단조, 압연, 인발 등의 가공 과정을 거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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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복강도(Yield Strength)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재료가 받을 수 있는 최대응력을 말한다.
  2. 극한강도 (Ultimate Strength)를 말한다.
  3. 인장강도(Tensile Strength)보다 크다.
  4. 항복점의 응력을 말한다.
(정답률: 57%)
  • 항복강도는 재료가 처음으로 영구적인 변형을 일으키는 응력을 말합니다. 이 응력을 항복점의 응력이라고도 부르며, 이 응력 이상으로 재료를 더욱 높은 응력에 노출시키면 재료는 더 이상 복원되지 않는 영구적인 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항복강도는 재료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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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를 설계할 때 기체의 강도는 한계하중보다 좀 더 높은 하중에서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는 이유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항공역학 및 구조역학 등의 이론적 계산에서 많은 가정이 있기 때문에
  2. 재료의 기계적 성질 등이 실제의 값과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3. 항공기는 비행 중 한계하중보다 큰 하중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4. 제작가공 및 검사방법 등에 따라 측정한 수치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률: 52%)
  • "항공기는 비행 중 한계하중보다 큰 하중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라는 이유가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는 다양한 외부 요인에 의해 예상치 못한 하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설계 시에는 이러한 예상치 못한 하중을 고려하여 한계하중보다 높은 강도를 가진 기체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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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헬리콥터의 양력과 항력의 합이 헬리콥터의 무게보다 적은 경우의 비행을 무슨 비행이라고 하는가?

  1. 전진비행
  2. 후진비행
  3. 수직하강
  4. 호버링
(정답률: 61%)
  • 수직하강은 헬리콥터가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 엔진의 힘으로만 내려가는 비행을 말합니다. 이 때, 양력과 항력의 합이 무게보다 적기 때문에 헬리콥터가 내려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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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도면관련문서인 적용목록에 기록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조립도해목록
  2. 부품번호
  3. 항공기 모델
  4. 일련번호 및 개정부호
(정답률: 53%)
  • 적용목록은 부품번호, 항공기 모델, 일련번호 및 개정부호와 같은 정보를 포함하며, 해당 도면이 어떤 제품에 적용되는지를 나타내는 문서입니다. 반면에 조립도해목록은 도면이 아닌, 제품의 조립에 필요한 부품들의 목록을 나타내는 문서이므로 적용목록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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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금속의 가공 방법 중 소성 가공법이 아닌 것은?

  1. 단조
  2. 압연
  3. 용접
  4. 프레스
(정답률: 65%)
  • 소성 가공법은 금속을 가열하여 성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단조, 압연, 프레스는 모두 소성 가공법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용접은 금속을 녹여서 결합시키는 방법으로, 소성 가공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용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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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그림]과 같이 A지점에 힘이 직각으로 3N과 4N이 작용한다면 합력 F는 얼마인가?

  1. 3N
  2. 4N
  3. 5N
  4. 6N
(정답률: 80%)
  • 주어진 힘의 크기를 이용하여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적용하면 됩니다. 3N과 4N의 힘이 직각으로 작용하므로, 이 두 힘을 빗변과 한쪽 변으로 하는 직각삼각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나머지 한 변이 합력 F가 됩니다. 따라서, 3² + 4² = F² 이므로 F = 5N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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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기관 마운트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기관의 무게를 지지하고 기관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한다.
  2. 항공기의 착륙장치(Landing Gear)를 지지 수용한다.
  3. 보조날개를 지지하여 항공기의 선회를 도모한다.
  4. 동체와 날개의 연결부로 날개의 하중을 지지한다.
(정답률: 70%)
  • 기관 마운트는 항공기의 엔진을 부착하고, 엔진의 무게를 지지하며, 엔진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엔진을 항공기에 고정시키고, 엔진의 힘을 기체에 전달하여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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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헬리콥터가 자동회전 비행을 할 때에 회전날개 구동축을 기관구동축과 분리시키는 장치는?

  1. 자동비행 분리축
  2. 기관분리 구동축
  3. 자동비행장치
  4. 자유회전장치
(정답률: 24%)
  • 헬리콥터가 자동회전 비행을 할 때에는 회전날개 구동축을 기관구동축과 분리시켜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장치가 바로 자유회전장치입니다. 자유회전장치는 회전날개 구동축과 기관구동축을 분리시켜 회전날개가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회전날개의 공기저항을 줄이고, 회전날개가 자유롭게 회전함으로써 헬리콥터의 고도를 유지하면서도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회전장치는 헬리콥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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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금속 재료의 열처리 목적이 아닌 것은?

  1. 기계적 성질개선
  2. 내마멸성 및 내식성 향상
  3. 충격저항 감소
  4. 재료의 가공성 개선
(정답률: 58%)
  • 충격저항 감소는 열처리의 목적이 아니라 오히려 원래 갖고 있던 기계적 성질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처리는 기계적 성질개선, 내마멸성 및 내식성 향상, 재료의 가공성 개선 등의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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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응력외피형 구조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에서 비틀림 모멘트를 담당하는 구조부재는?

  1. 스파(Spar)
  2. 외피(Skin)
  3. 리브(Rib)
  4. 스트링어(Stringer)
(정답률: 20%)
  • 응력외피형 구조 날개에서 비틀림 모멘트를 담당하는 구조부재는 외피입니다. 외피는 날개의 외부를 덮는 부분으로, 날개에 작용하는 공기의 압력을 견디기 위해 강도가 높은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강도는 비틀림 모멘트를 견디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외피는 날개의 비틀림에 대한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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