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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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프로펠러 깃의 받음각(α)과 깃각(β) 및 피치각(ø)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α = ø - β
  2. α = β - ø
  3. α = 2ø - β
  4. α = 2β - ø
(정답률: 59%)
  • 정답은 "α = β - ø" 입니다.

    프로펠러 깃의 받음각(α)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깃의 각도 차이를 의미합니다. 깃각(β)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깃의 각도 차이를 제외한 나머지 각도를 의미합니다. 피치각(ø)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각도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깃의 받음각(α)은 깃각(β)에서 피치각(ø)를 뺀 값과 같습니다. 즉, "α = β - 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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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베루누이 정리의 가정(假定)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점성 및 압축성 유동
  2. 비점성 및 압축성 유동
  3. 점성 및 비압축성 유동
  4. 비점성 및 비압축성 유동
(정답률: 58%)
  • 정답: "비점성 및 비압축성 유동"

    베루누이 정리는 유체의 운동 에너지와 압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으로, 유체가 비점성 및 비압축성일 때만 적용됩니다. 비점성이란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비압축성이란 유체의 밀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가정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에는 베르누이 정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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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날개의 양력계수(CL) 0.5, 날개면적(S) 10m2인 비행기가 밀도(ρ) 0.1Kgfㆍsec2/m4인 공기 중을 50m/s로 비행하고 있다. 이때 날개에 발생하는 양력은 약 몇 kgf인가?

  1. 425
  2. 527
  3. 625
  4. 728
(정답률: 56%)
  • 양력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L = 1/2 x ρ x S x V^2 x CL

    여기서, ρ는 공기의 밀도, S는 날개면적, V는 비행속도, CL은 양력계수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L = 1/2 x 0.1 x 10 x (50)^2 x 0.5
    = 625 kgf

    따라서, 날개에 발생하는 양력은 625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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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NACA 651 - 215 날개골에서 설계 양력계수 (design lift coefficient)는 얼마인가?

  1. 0.1
  2. 0.2
  3. 0.5
  4. 0.6
(정답률: 47%)
  • NACA 651 - 215는 고속 비행기를 위한 날개 프로필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필의 설계 양력계수는 0.2입니다. 이는 고속 비행기의 날개가 고속 비행 중에도 안정적으로 날아갈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이 양력계수는 날개의 기하학적 특성과 공기 역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NACA 651 - 215 날개골의 설계 양력계수는 0.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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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공기 밀도와 온도, 압력은 어떻게 변하는가?

  1. 밀도와 온도는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한다.
  2. 밀도는 증가하고 온도와 압력은 감소한다.
  3. 밀도와 압력은 증가하고 온도는 감소한다.
  4. 밀도, 온도, 압력이 모두 감소한다.
(정답률: 66%)
  •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대기의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공기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게 되어 밀도가 감소합니다. 또한,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의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공기 분자들의 열운동이 줄어들어 온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밀도와 온도가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압력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감소하지만, 이는 공기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면서 충돌하는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밀도, 온도, 압력이 모두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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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방향키만 조작하거나 옆미끄럼 운동을 하였을 때 빗놀이와 동시에 옆놀이가 생기는 현상은?

  1. 관성 커플링(Inertia coupliing)
  2. 날개드롭(Wing drop)
  3. 슈퍼실속(super stall)
  4. 공력커플링(Aerodynamic coupling)
(정답률: 64%)
  • 공력커플링은 비행기의 날개와 몸체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방향키나 옆미끄럼 운동을 하면 날개와 몸체의 공기 역학적 특성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때 날개와 몸체 사이에 발생하는 공기 역학적 상호작용이 원인입니다. 이 상호작용은 비행기의 제어를 어렵게 만들고, 불안정한 비행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력커플링은 비행기 조종사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현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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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의 무게가 950 Kgf/m2인가?(문제 오류로 문제 내용이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문제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33.6
  2. 35.2
  3. 37.4
  4. 39.1
(정답률: 80%)
  • 문제 내용이 부족하여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만약 헬리콥터의 무게가 950 Kgf이고, 그 무게가 분산되는 면적이 28.3 m^2이라면, 각 면적당 무게는 950/28.3 = 33.6 Kgf/m^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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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골의 받음각이 증가하여 흐름의 떨어짐 현상이 발생하면 양력과 항력의 변화로 가장 옳은 것은?

  1. 양력과 항력 모두 증가한다.
  2. 양력과 항력 모두 감소한다.
  3. 양력은 증가하고 항력은 감소한다.
  4. 양력은 감소하고 항력은 증가한다.
(정답률: 60%)
  • 양력은 날개골의 받음각이 증가하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날개골의 받음각이 증가하면 날개가 더 많은 공기를 받아들이게 되어 공기의 압력이 감소하고, 따라서 양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반면 항력은 날개골의 받음각이 증가하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양이 증가하면서 공기의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력은 감소하고 항력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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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헬리콥터 주 회전날개의 운동과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플래핑 운동
  2. 리드-래그 운동
  3. 버핏 운동
  4. 페더링 운동
(정답률: 81%)
  • 헬리콥터 주 회전날개의 운동과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버핏 운동"입니다. 버핏 운동은 비행기나 헬리콥터 등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불규칙한 흐름으로 인해 발생하는 운동으로, 주로 고도가 낮은 지역에서 비행할 때 발생합니다. 이와는 달리, 플래핑 운동은 날개의 각도를 바꾸어 공기를 밀어내는 운동, 리드-래그 운동은 날개의 앞뒤로 움직이는 운동, 페더링 운동은 날개의 가장자리가 흔들리는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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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가 공기 중을 수평 등속도로 비행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1. 추력
  2. 분력
  3. 항력
  4. 양력
(정답률: 89%)
  • 비행기가 공기 중을 수평 등속도로 비행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은 추력, 항력, 양력입니다. 그러나 분력은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이 아닙니다. 분력은 회전하는 물체가 공기 중을 움직일 때 발생하는 힘으로, 비행기가 수평 등속도로 비행할 때는 회전하지 않으므로 분력은 작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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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의 착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륙 시 무게를 가볍게 한다.
  2. 접지속도를 크게 한다.
  3. 착륙 중 양력을 작게 한다.
  4. 착륙 중 항력을 크게 한다.
(정답률: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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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활공각이 90°로 무동력 급강하(diving) 비행시 비행기의 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1. 점차로 속도가 증가하다가 일정한 속도로 하강한다.
  2. 계속적으로 속도가 증가한다.
  3. 점차로 속도가 증가하다가 다시 속도가 줄어든다.
  4. 비행기의 무게에 따라 속도가 증가할 수도 있고 감소 할 수도 있다.
(정답률: 65%)
  • 활공각이 90°로 무동력 급강하 비행을 하면, 비행기는 중력과 대기 저항력에 의해 가속도를 받습니다. 초기에는 비행기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대기 저항력이 작아서 가속도가 크게 작용하며, 속도가 빠르게 증가합니다. 그러나 속도가 증가하면서 대기 저항력이 증가하게 되어 가속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속도는 느리게 증가하다가 일정한 속도로 하강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차로 속도가 증가하다가 일정한 속도로 하강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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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날개의 공기 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 중심 앞의 0.2c에 있으면, 공기 역학적 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계수가 -0.015이다. 만일 양력계수 CL이 0.3인 경우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계수는 약 얼마인가? (단, 공기 역학적 중심과 무게 중심은 같은 수평선 상에 놓여 있다.)

  1. 0.015
  2. -0.015
  3. 0.045
  4. -0.045
(정답률: 53%)
  • 공기 역학적 중심과 무게 중심이 같은 수평선 상에 놓여 있으므로,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계수는 0이다. 따라서, CL = (lift force)/(0.5 x air density x velocity^2 x wing area) 이므로, lift force = 0.3 x 0.5 x air density x velocity^2 x wing area 이다. 이 lift force는 날개의 공기 역학적 중심에서 작용하므로, 무게 중심에서의 모멘트는 lift force x 0.2c x (-0.015) 이다. 따라서,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계수는 (-0.015) x 0.2 x 0.3 = -0.009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양의 값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0.009를 절댓값으로 취한 후,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0.04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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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 조종날개 중 스포일러(spoiler)의 주된 기능은?

  1. 플랩을 보조하는 기능
  2. 도움날개를 보조하는 기능
  3. 승강타를 보조하는 기능
  4. 방향타를 보조하는 기능
(정답률: 75%)
  • 스포일러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나 급감속을 할 때, 날개 위쪽에 있는 판을 일으켜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도움날개를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안정성을 높여 착륙을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움날개를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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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떤 물체가 평형상태로부터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경향을 의미하는 것은?

  1. 가로안정
  2. 세로 안정
  3. 정적안정
  4. 동적안정
(정답률: 65%)
  • 정적안정은 물체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나 움직이더라도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는 물체의 중심이 지지면과 일치하고, 중심을 중심으로 물체의 무게가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물체가 기울어져도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려는 안정한 상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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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너트의 윗 부분이 파이버로 된 칼라(collar)를 가지고 있어, 이 칼라가 볼트를 고정하며 120℃ 이내까지가 실용범위인 너트는?

  1. 캐슬 너트
  2. 나비너트
  3. 체크너트
  4. 파이버 너트
(정답률: 75%)
  • 너트의 윗 부분이 파이버로 된 칼라를 가지고 있어, 이 칼라가 볼트를 고정하며 120℃ 이내까지가 실용범위인 것은 파이버 너트입니다. 다른 보기인 캐슬 너트, 나비너트, 체크너트는 모두 볼트를 고정하는 기능은 있지만, 파이버 칼라를 가지고 있지 않아 온도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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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안전사고 방지의 수립 5단계 중 제 1단계는 무엇인가?

  1. 계획
  2. 사실 발견
  3. 분석
  4. 시정 방법의 선정
(정답률: 45%)
  • 안전사고 방지의 수립 5단계 중 제 1단계는 "계획"입니다. 이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먼저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기 때문입니다.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모든 단계는 계획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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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1. 항공기 제작
  2. 항공기 개발
  3. 항공기 정비
  4. 항공기 시험
(정답률: 82%)
  • 항공기 정비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유지보수 작업으로, 항공기의 기능과 안전성을 유지하고 감소된 감각성을 복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감각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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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플라스틱 재질의 방풍창을 세척할 때 가장 적당한 것은?

  1. 비눗물
  2. 가솔린
  3. 알코올
  4. 사염화탄소
(정답률: 78%)
  • 플라스틱 재질의 방풍창은 비눗물로 세척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비눗물이 플라스틱 재질에 대해 부드럽게 작용하여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가솔린, 알코올, 사염화탄소 등은 플라스틱 재질에 대해 강한 부식작용을 가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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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파커라이징 또는 본더라이징이라고도 하는 화학적 피막처리 방법의 하나로 철강, 아연 도금 및 알루미늄 제품등에 적용하여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피막처리 방법은?

  1. 양극 산화 처리
  2. 알로다인 처리
  3. 인산염 피막 처리
  4. 알클래드 처리
(정답률: 51%)
  • 인산염 피막 처리는 철강, 아연 도금 및 알루미늄 제품에 적용되는 화학적 피막처리 방법 중 하나로, 인산염 용액을 이용하여 표면에 인산염 피막을 형성시켜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효과적이면서도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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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강풍 상태에서 항공기를 주기장에 계류시킬 경우 계류 절차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항공기를 바람 방향으로 주기시킨다.
  2. 모든 바퀴에는 굄목(초크)을 끼운다.
  3. 항공기를 계류밧줄이나 케이블을 이용하여 앵커 말뚝에 고정시킨다.
  4. 화재 위험에 대비하여 항공기 연료 탱크의 연료를 완전히 비운다.
(정답률: 56%)
  • 화재 위험에 대비하여 항공기 연료 탱크의 연료를 완전히 비우는 것은 옳은 절차입니다. 강풍 상태에서 항공기가 계류되면서 항공기의 연료 탱크가 손상되거나 누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연료를 비우는 것은 화재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중요한 대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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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정비도서에서 기술자료의 구성은 이용 편의를 위해 다음과 같이 번호를 부여한다. 밑줄친 34 가 의미하는 것은?

  1. Unit
  2. Sub-system
  3. System
  4. Page
(정답률: 47%)
  • 34는 "Sub-system"을 의미한다. 이는 기술자료의 구성에서 하위 시스템을 나타내는 번호이다. 따라서 "Sub-system"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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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오디블 인디케이팅 토크 렌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규정된 코크값에서 불빛이 일어난다.
  2. 토크가 걸리면 레버가 휘어져 지시바늘이 토크 값을 지시한다.
  3. 클리크 타입이라고도 하며, 다이얼이 보이지 않는 장소에 사용한다.
  4. 다이얼 타입이라고도 하며 토크가 걸리면 다이얼에 토크값이 지시된다.
(정답률: 58%)
  • 오디블 인디케이팅 토크 렌치는 클리크 타입이라고도 하며, 다이얼이 보이지 않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다이얼이 없기 때문입니다. 대신 토크가 걸리면 레버가 휘어져 지시바늘이 토크 값을 지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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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육안검사 시 사용되는 보어스코프 중 거꾸로 비추어 뒤쪽을 볼 수 있는 것은?

  1. Diret-vision borescope
  2. Right angle borescope
  3. Retro spective borescope
  4. Foroblique borescope
(정답률: 52%)
  • 정답은 "Retro spective borescope"입니다. 이는 거꾸로 비추어 뒤쪽을 볼 수 있는 보어스코프로, 반사경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반사시켜 뒤쪽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직접적으로 시야를 보는 보어스코프, 직각으로 시야를 보는 보어스코프, 경사진 각도로 시야를 보는 보어스코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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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노란색 안전색채의 의미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위험물 위험상태 표시
  2. 작업절차, 안전지시 준수
  3. 응급처치 장비, 액체산소장비 표시
  4. 인체에 직접 위험은 없으나, 주의하지 않으면 사고의 위험 표시
(정답률: 64%)
  • 노란색 안전색채는 인체에 직접적인 위험은 없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예를 들어,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간접적인 위험이나 경고를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색채는 작업절차나 안전지시를 준수하도록 유도하며, 응급처치 장비나 액체산소장비의 위치를 알려주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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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항공기용 소화제의 구비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높은 소화능력보다는 일단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2. 장기간 안정되고 저장이 쉬워야 한다.
  3. 항공기의 기체 구조물을 부식시키지 않아야 한다.
  4. 충분한 방출 압력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5%)
  • "높은 소화능력보다는 일단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는 항공기용 소화제가 항공기에 탑재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무게가 가벼워야 합니다. 항공기는 무게가 가볍고 경량화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소화제도 무게가 가벼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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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자분 탐상검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결함의 깊이를 측정하려면 90°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한다.
  2. 자계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오른손 법칙을 따른다.
  3. 탈자방법에는 직류탈자와 교류 탈자가 있다.
  4. 건식 자분은 일반적으로 거친 표면에 사용된다.
(정답률: 43%)
  • "결함의 깊이를 측정하려면 90°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오히려 결함의 깊이를 측정하려면 45°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해야 합니다. 이유는 90° 각도의 자력선은 결함의 깊이보다는 결함의 폭을 측정하는 데 더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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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하루 중에 최종 비행을 마치고 수행하는 점검으로서 내·외부세척 탑재물 하역 등을 하는 것에 해당되는 것은?

  1. 비행 후 점검
  2. 비행 전 점검
  3. 비행 기지 점검
  4. 비행 점검
(정답률: 80%)
  • 비행 후 점검은 비행을 마친 후에 수행하는 점검으로, 비행 중에 발생한 문제나 손상 등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내·외부세척과 탑재물 하역 등은 비행 중에 발생한 오염 등을 제거하고, 비행 중에 이동된 탑재물을 내리거나 싣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작업은 비행 후 점검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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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중 오픈 엔드 렌치의 사용법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된 것은?

  1. 볼트나 너트의 머리에는 한 사이즈 더 큰 렌치를 선택하여 작업한다.
  2. 가볍게 돌아가는 볼트와 너트에서는 오픈 엔드 렌치가 박스 렌치보다 작업속도가 느리다.
  3. 너트를 처음 푸는 작업이나 마무리 죄기에 사용한다.
  4. 렌치를 밀어 내야만 할 때는 렌치를 손으로 감아 잡지 말고 손을 벌린 채 손바닥으로 밀도록 한다.
(정답률: 46%)
  • 렌치를 밀어 내야만 할 때는 렌치를 손으로 감아 잡지 말고 손을 벌린 채 손바닥으로 밀도록 한다. 이유는 손으로 감아 잡을 경우 렌치가 미끄러져 손에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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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응력 외피가 손상을 받으면 상실된 강도의 크기를 결정하고 그 강도를 회복할 수 있도록 패치(patch)를 설계한다. 이 때 판재의 가장자리에서 첫 번째 리벳 까지의 거리를 리벳끝거리라고 하는데 리벳 끝거리로 옳은 것은?

  1. 사용 리벳지름의 1.5배로 한다.
  2. 사용 리벳지름의 2.5배로 한다.
  3. 사용 리벳지름의 4배로 한다.
  4. 사용리벳 지름의 6배로 한다.
(정답률: 66%)
  • 정답은 "사용 리벳지름의 2.5배로 한다." 입니다.

    응력 외피가 손상을 받으면 상실된 강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리벳을 사용하여 패치를 설계합니다. 이 때, 리벳을 얼마나 멀리 떨어뜨려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 리벳끝거리입니다.

    리벳끝거리는 판재의 가장자리에서 첫 번째 리벳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리벳이 판재를 뚫을 수 있고, 너무 멀면 패치의 강도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리벳지름의 크기에 따라 리벳끝거리를 결정합니다. 리벳지름이 클수록 리벳끝거리를 멀리 떨어뜨려야 하므로, 사용 리벳지름의 2.5배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패치의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리벳이 판재를 뚫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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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작업공간이 좁거나 버킹 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되는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체리리벳(cherry rivet)
  2. 솔리드 생크리벳(solid shank rivet)
  3. 폭발리벳(explosive rivet)
  4. 리브너트(rivnuts)
(정답률: 38%)
  • 솔리드 생크리벳은 작업공간이 좁거나 버킹 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솔리드 생크리벳은 설치 시에 헤드를 밀어내는 동안 뒷면에서 밀어주는 도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공간이 넓거나 버킹 바를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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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문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법칙은?

  1. 관성의 법칙
  2. 질량, 가속도의 법칙
  3. 작용, 반작용의 법칙
  4. 만유인력의 법칙
(정답률: 60%)
  • 이미 움직이고 있는 물체는 그 움직임을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으며, 이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외부의 힘이 작용해야 한다는 법칙인 "관성의 법칙"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공이 이미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그 움직임을 멈추거나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외부의 힘이 작용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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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중간 정도의 저항치를 간단하고 신속 하게 직독 할 수 있는 측정기는?

  1. 볼트미터(Voltmeter)
  2. 와트미터(Wattmeter)
  3. 암페어미터(Ampmeter)
  4. 옴미터(Ohmmeter)
(정답률: 56%)
  • 옴미터는 전기 회로에서 저항값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입니다. 다른 측정기들은 전압, 전류, 전력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옴미터는 저항값만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중간 정도의 저항치를 간단하고 신속하게 직독할 수 있는 측정기로 옴미터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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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리벳작업 시 판재가 너무 얇아 카운터 싱크 (countersink)를 할 수 없을 경우 적용하는 방법은?

  1. 본딩(bonding)
  2. 챔퍼링(chamfering)
  3. 드릴링(drilling)
  4. 딤플링(dimpling)
(정답률: 64%)
  • 판재가 얇아 카운터 싱크를 할 수 없을 경우 딤플링을 적용합니다. 딤플링은 판재의 표면에 작은 홈을 만들어서 나사나 볼트가 더 잘 밀착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카운터 싱크와 비슷한 효과를 내지만, 판재가 얇아서 카운터 싱크를 할 수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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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이륙
  2. 착륙
  3. 순항
  4. 급강하
(정답률: 74%)
  • 위 그림은 비행기가 이륙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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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리휠 클러치(freewheel clutch)라고도 하며, 헬리콥터에서 기관브레이크의 역할을 방지하기 위한 클러치는?

  1. 오버런닝 클러치(over running clutch)
  2. 원심 클러치(centrifugal clutch)
  3. 스파이더 클러치(spider clutch)
  4. 드라이브 클러치(drive clutch)
(정답률: 69%)
  • 프리휠 클러치는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지 않으면서도 회전력이 가해지면 회전하는 클러치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기관브레이크의 역할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클러치는 오버런닝 클러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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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열식과 가열공기식이 있으며 항공기의 앞전을 미리 가열하여 결빙을 방지하는 계통은?

  1. 제빙장치(deicing system)
  2. 방빙장치(anti icing system)
  3. 화재장치(fire system)
  4. 잠금장치(locking system)
(정답률: 73%)
  • 방빙장치는 항공기의 앞전을 미리 가열하여 결빙을 방지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전열식과 가열공기식 두 가지 방법으로 구현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비행 중에 얼음이 끼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방빙장치(anti icing system)"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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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AA식별 번호 1100의 알루미늄은 어떤 형의 알루미늄을 말하는가?

  1. 망간이 함유된 알루미늄
  2. 마그네슘이 함유된 알루미늄
  3. 구리 4% 마그네슘5%를 첨가한 알루미늄
  4. 순도 99%이상의 순수 알루미늄
(정답률: 77%)
  • AA식별 번호 1100은 순도 99% 이상의 순수 알루미늄을 말합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망간, 마그네슘, 구리 등 다른 원소가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순수한 알루미늄으로서 높은 전기 및 열 전도성, 가벼움, 내식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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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복합재료의 가압방법(Applying presure) 중 숏백(shot ba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미리 성형된 카울 플레이트(caul plate)와 함께 사용되어 수리부분의 뒤쪽을 지지한다.
  2. 수리한 곳에 압력을 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3. 넓은 곡면이 있어서 클램프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적합하다.
  4. 나일론 직물로 진공 백을 사용할 때 블리이더 재료(bleeder material)등의 제거를 용이하게 해준다.
(정답률: 32%)
  • 숏백은 넓은 곡면이 있어서 클램프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적합하다. 즉, 곡면이나 곡률이 있는 부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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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현재 주로 사용되는 조종방식으로서 컴퓨터가 계산하여 조종면을 필요한 만큼 변위시켜 주도록 되어 있으므로, 항공기의 급격한 자세 변화시에도 원만한 조종성을 발휘 하는 조종 방식은?

  1. 수동 조종
  2. 부스터 조종
  3. 비가역조종
  4.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
(정답률: 76%)
  •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은 항공기의 조종면을 직접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전기 신호를 통해 컴퓨터가 계산하여 필요한 만큼의 조종면 변위를 제어하는 방식이므로, 항공기의 급격한 자세 변화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원활한 조종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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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중 헬리콥터의 변속기와 기어박스에 대한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누설점검
  2. 윤활유의 오염상태 점검
  3. 윤활유의 점도 측정
  4. 기어박스 사용점검
(정답률: 50%)
  • 윤활유의 점도 측정은 헬리콥터의 변속기와 기어박스에 대한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윤활유의 끈적거림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윤활유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변속기와 기어박스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므로 해당 점검사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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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가 지상 활주 중 지면과 타이어사이의 마찰에 의하여 착륙장치의 바퀴 선회축 좌우 방향으로 진동이 발생하는데 이 진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저주파 진동
  2. 고주파 진동
  3. 시미(shimmy)
  4. 댐퍼(damper)
(정답률: 68%)
  • 항공기의 착륙장치 바퀴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좌우 방향의 진동을 시미(shimmy)라고 합니다. 이는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불균형하게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진동은 항공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댐퍼(damper)와 같은 보조장치를 사용하여 제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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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테일 붐(Tail Boo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주회전 날개의 밑에 있다.
  2. 동체의 착륙장치에 연결되어 있다.
  3. 동체의 후방구조에 연결되어 있다.
  4. 동체의 전방구조에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79%)
  • 테일 붐은 항공기의 후방구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테일 붐은 수직 안정성을 제공하며, 항공기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후방구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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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동체의 구조에서 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 구조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다수의 부재를 연결하여 강체구조를 이루는 구조형이다.
  2.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적인 유선형의 박판을 접합시킨 구조형태로서 외피가 하중의 일부를 담당한다.
  3. 고강도 구조가 요구되는 현대 항공기의 구조 형태로서 구성되어 부분수리가 용이하게 되어 있다.
  4. 높은 고도를 비행하는 대형 항공기에 적합한 형태의 구조로서 객실 여압 장치에 따른 것이며, 주로 다경로 구조이다.
(정답률: 36%)
  •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부재들을 연결하여 강체 구조를 이루는 구조형이며, 외피가 하중의 일부를 담당하는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적인 유선형의 박판을 접합시킨 구조형태입니다. 이는 고강도 구조가 요구되는 현대 항공기의 구조 형태로서 구성되어 부분수리가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부분수리가 용이하고 고강도 구조를 갖춘 현대 항공기에 적합한 구조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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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착륙장치에 대한 시험이 아닌 것은?

  1. 자유 낙하시험
  2. 여유에너지 흡수 낙하시험
  3. 기체구조 하중전달시험
  4. 작동시험
(정답률: 34%)
  • 기체구조 하중전달시험은 착륙장치가 아닌 기체의 구조에 대한 시험입니다. 착륙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체구조 하중전달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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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구조부재 파괴 중 반복하중에 의한 구조부재의 파괴는?

  1. 크리프
  2. 응력집중
  3. 피로파괴
  4. 집중하중
(정답률: 77%)
  • 반복하중은 구조부재에 지속적인 응력을 가하게 되어, 부재 내부의 결함이나 손상을 더욱 심화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반복하중에 의한 파괴 현상을 피로파괴라고 합니다. 즉, 구조부재가 지속적인 반복하중에 노출되면서 부재 내부의 결함이나 손상이 누적되어 결국에는 부재가 파괴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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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감항성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하중배수란 극한하중과 제한하중과의 비이다.
  2. 안전계수란 운용상태에서 예상되는 하중보다 큰 하중이 작용한다는 가능성에 대비해서 적용하는 설계계수이다.
  3. 종극하중에 안전계수를 곱한 것이 제한하중 이다.
  4. 종극하중배수는 항공기의 구조 강도면에서 최소 제한의 기준으로 한다.
(정답률: 65%)
  • 안전계수란 운용상태에서 예상되는 하중보다 큰 하중이 작용한다는 가능성에 대비해서 적용하는 설계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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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시효경화에 대하여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입자의 분포가 서서히 균일해지는 성질
  2.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취성이 변하는 성질
  3. 스스로 연해지는 성질
  4.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
(정답률: 80%)
  •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불순물 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움직이거나 재배치되어 결함이 줄어들고 결정 구조가 더욱 밀집해지면서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입니다. 이를 시효경화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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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헬리콥터 주 회전날개의 평형작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진동은 회전날개와 기체구조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므로 회전날개는 평형을 맞추어야 한다.
  2. 주 회전 날개의 진동은 시위방향과 길이 방향의 평형이 맞지 않을 경우 나타난다.
  3. 떼어낸 상태에서 회전날개의 평형을 맞추는 것을 정적평형작업이라 한다.
  4. 동적평형작업이 끝난 후에 정적 평형작업을 실시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동적평형작업이 끝난 후에 정적 평형작업을 실시한다."가 아닙니다.

    정적 평형작업은 회전날개를 떼어낸 상태에서 평형을 맞추는 작업을 말하며, 동적 평형작업은 회전날개가 기체에 장착된 상태에서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전날개의 각도와 위치를 조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동적 평형작업이 끝난 후에 정적 평형작업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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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천연고무의 단점을 개선하여 사용되는 합성고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부틸
  2. 부나
  3. 네오프렌
  4. 폴리에틸렌
(정답률: 50%)
  • 폴리에틸렌은 고무성이 없는 열가소성 고분자로, 천연고무나 합성고무와는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합성고무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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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케치에 의한 항공기 결함발생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결함의 정도와 상태를 상세히 기록한다.
  2. 손상부위 위치표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나타낸다.
  3. 손상부위 근처의 과거 수리이력은 기록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4. 항공기 모델, 등록기호, 항공기 제작회사 등을 기록한다.
(정답률: 82%)
  • "손상부위 근처의 과거 수리이력은 기록하지 않아도 무방하다."라는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과거 수리 이력이나 유지보수 이력은 해당 부위의 결함 발생 원인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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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미국 알루미늄협회에서 사용하는 규격 표시는?

  1. AISI 규격
  2. SAE규격
  3. AA규격
  4. MIL규격
(정답률: 83%)
  • 미국 알루미늄협회에서 사용하는 규격 표시는 "AA규격"입니다. 이는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과 성질을 나타내는 규격으로, 알루미늄 산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규격입니다. AISI 규격은 강철 합금의 규격, SAE 규격은 자동차 엔진 부품 등의 규격, MIL 규격은 군사용 부품 등의 규격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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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응력 외피 구조에 해당되는 것은?

  1. 이중구조
  2. 다경로 하중구조
  3. 세미모노코크 구조
  4. 하중경감구조
(정답률: 81%)
  •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응력 외피 구조에 해당됩니다. 이는 외부에 보이는 외피와 내부에 있는 구조물이 하나의 단일 구조로 결합되어 있으며, 내부 구조물이 외부 하중을 전담하여 외부 외력에 대한 내구성을 높이는 구조입니다. 이중구조는 내부와 외부 구조물이 분리되어 있으며, 다경로 하중구조는 다수의 경로를 통해 하중을 전달하는 구조이며, 하중경감구조는 하중을 경감시키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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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합금강에 대하여 가장 잘 나타낸 것은?

  1. Fe와 C의 합금
  2. 탄소강과 특수원소의 합금
  3. 비철금속과 특수원소의 합금
  4. 비자성체인 소결합금
(정답률: 66%)
  • 합금강은 철과 다른 원소들의 합금으로, 그 중에서도 탄소강은 철과 탄소의 합금입니다. 하지만 합금강은 탄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특수원소들과도 합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탄소강과 특수원소의 합금"이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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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날개에 엔진을 장착하는 경우의 가장 큰 장점은?

  1.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증가시킨다.
  2. 날개의 날개보에 파일론을 설치하므로 항공기 무게를 감소시킨다.
  3.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감소시키지 않고 항공기의 비행성능을 개선시킨다.
  4. 날개의 날개보에 파일론을 설치하지 않으므로 항공기 무게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30%)
  • 날개의 날개보에 파일론을 설치하면,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여 항공기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의 무게를 감소시키면서도 비행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개의 날개보에 파일론을 설치하므로 항공기 무게를 감소시킨다."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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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송기에 무게가 45000N인 기관을 중심으로부터 1000cm 되는 곳에 장착할 경우, 이로 인하여 생기는 중심에서의 모멘트는 약 몇 Nㆍm 인가?

  1. 45000
  2. 90000
  3. 450000
  4. 45000000
(정답률: 42%)
  • 모멘트는 힘과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 사이의 곱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무게 45000N이 작용하는 지점인 기관의 중심과 1000cm(10m) 떨어진 지점 사이의 모멘트를 구해야 합니다.

    무게 45000N이 중심에서 1000cm 떨어진 지점에서 작용하므로, 이에 해당하는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모멘트 = 힘 × 지점과의 거리
    = 45000N × 10m
    = 450000 Nㆍm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450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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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복합소재와 신소재로 만들어진 헬리콥터 기체의 구성부분 중 기체가 받는 하중의 대부분을 감당하는 부분은?

  1. 중심구조
  2. 하부구조
  3. 객실구조
  4. 후방구조
(정답률: 55%)
  • 중심구조는 헬리콥터의 중심에 위치하며, 회전하는 메인로터와 테일로터의 힘을 전달하고 기체가 받는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체가 받는 하중의 대부분을 감당하는 부분은 중심구조입니다. 하부구조는 착륙 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며, 객실구조는 승객과 화물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후방구조는 엔진과 기어박스 등을 수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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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적용목록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도면에 표기되어 있는 부품번호별로 부품과 관련된 세부사항에 관한 정보를 기록한 목록이다.
  2. 도면에 도해되어 있는 부분품의 제작, 조립, 장착에 적용되는 재료, 상세부품, 표준 문서 등을 기록한 문서이다.
  3. 적용목록 번호는 관련도면 번호 앞에 AL이라는 문자가 추가되어 부여된다.
  4. 적용목록은 항상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40%)
  • "도면에 표기되어 있는 부품번호별로 부품과 관련된 세부사항에 관한 정보를 기록한 목록이다."는 적용목록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적용목록은 도면에 도해되어 있는 부분품의 제작, 조립, 장착에 적용되는 재료, 상세부품, 표준 문서 등을 기록한 문서이며, 적용목록 번호는 관련도면 번호 앞에 AL이라는 문자가 추가되어 부여됩니다. 또한, 적용목록은 항상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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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직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직안정판과 방향키로 구성되어 있다.
  2. 수직안정판과 승강키로 구성되어 있다.
  3. 수평안정판과 방향키로 구성되어 있다.
  4. 수평안정판과 승강키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0%)
  • 수직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수직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방향을 조절하는 방향키와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직안정판과 방향키로 구성되어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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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그림]과 같은 보(Beam)의 명칭은 무엇인가?

  1. 고정지지보
  2. 돌출보
  3. 고정보
  4. 단순보
(정답률: 54%)
  • 이 보는 단순한 형태의 보이기 때문에 "단순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들은 보다 복잡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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