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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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다음 중 양(+)의 동적안정성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수평 비행기 가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경향
  2. 선회 비행시 가속방향의 수직방향으로 미끄러지려 하는 경향
  3.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초기의 경향
  4.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소되는 경향
(정답률: 47%)
  •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소되는 경향은 양(+)의 동적안정성을 옳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초기에는 이탈된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이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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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의 시위 길이가 3cm, 고이기의 흐름 속도가 360km/h, 공기의 밀도는 1.21kg/m3, 점성계수가 18.1×10-6Nㆍs/m2일 때 레이놀즈 수는 약 얼마인가?

  1. 2×107
  2. 2×109
  3. 3×107
  4. 3×109
(정답률: 46%)
  • 레이놀즈 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Re = (밀도 × 속도 × 길이) / 점성계수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Re = (1.21 × 103 kg/m3 × 360 × 103 m/h × 3 × 10-2 m) / (18.1 × 10-6 Nㆍs/m2)
    = 2.02 × 107

    따라서 정답은 "2×1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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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항공기 날개의 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종력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2.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압력분포를 변화시킨다.
  3. 조종면의 앞전 부분에 부착하는 작은 플랩의 일종이다.
  4. 빠른 속도에서 미세한 조종을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정답률: 61%)
  • 조종면의 앞전 부분에 부착하는 작은 플랩의 일종이다. - 탭은 주로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부착되며, 압력분포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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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력이 D[kgf]인 비행기가 속도 V[m/s]로 등속도수평비행을 하기 위한 필요마력[PS]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DV/75
  2. 75/DV
  3. 75D/V
  4. 75V/D
(정답률: 70%)
  • 필요마력[PS] = 항력[D] × 속도[m/s] ÷ 75

    이 식에서 D와 V는 각각 단위가 kgf와 m/s이므로, 단위를 맞추기 위해 75를 곱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식은 "DV/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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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기의 밀도 단위가 kgfㆍs2/m4으로 주어질 때 kgf 단위의 의미는?

  1. 질량
  2. 중량
  3. 비중
  4. 비중량
(정답률: 72%)
  • kgf는 킬로그램-힘의 약자로,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공기의 밀도 단위가 kgfㆍs2/m4일 때, kgf는 공기의 중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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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뒷전 플랩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슬롯 플랩
  2. 파울러 플랩
  3. 스플릿 플랩
  4. 크루거 플랩
(정답률: 58%)
  • 크루거 플랩은 실제로는 앞쪽에 위치하며, 비행 시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플랩입니다. 따라서 뒷전 플랩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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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정압과 동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압과 정압의 단위는 일정하다.
  2. 동압의 크기는 속도에 반비례한다.
  3. 동압은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압력으로 변화된 것이다.
  4. 이상 유체의 정상 흐름에서 정압과 동압의 합은 일정하다.
(정답률: 59%)
  • 정압과 동압의 단위는 일정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정압은 유체의 압력이 일정한 상태를 말하고, 동압은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압력으로 변화된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동압은 유체의 속도에 비례하며, 속도가 증가하면 동압이 감소합니다. 이는 베르누이의 원리로 설명됩니다.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유체 입자들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압력이 감소하여 동압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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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 깃의 선속도가 300m/s 이고, 프로펠러의 진행율이 2.2 일 때, 이 프로펠러 비행기의 비행속도는 약 몇 m/s 인가?

  1. 210
  2. 240
  3. 270
  4. 310
(정답률: 31%)
  • 프로펠러 깃의 선속도는 300m/s 이므로, 비행기의 진행율이 2.2일 때 비행기의 속도는 300m/s x 2.2 = 660m/s 입니다. 하지만, 비행기의 비행속도는 이보다 작아집니다. 이는 공기저항 등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속도 감소로 인한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210m/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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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회전익 항공기가 수평 최대속도인 경우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이용마력 = 필요마력
  2. 이용마력 > 필요마력
  3. 이용마력2 = 필요마력
  4. 이용마력 < 필요마력
(정답률: 60%)
  • 정답: 이용마력 = 필요마력

    이용마력은 항공기가 비행 중에 실제로 이용하는 마력을 의미하며, 필요마력은 항공기가 비행 중에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수평 최대속도로 비행할 때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은 같아지게 됩니다. 이는 항공기가 최대한 효율적으로 비행하며,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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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가 정상선회를 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원심력과 구심력의 관계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두 힘은 크기가 같고 방향도 같다.
  2. 두 힘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이다.
  3. 두 힘은 크기가 다르고 방향이 같다.
  4. 두 힘은 크기가 다르고 방향이 반대이다.
(정답률: 78%)
  • 비행기가 정상선회를 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원심력과 구심력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입니다. 이는 원심력은 비행기가 중심축 주위를 회전할 때 비행기를 중심축에서 밀어내는 힘이며, 구심력은 비행기가 중심축으로 향해 가속할 때 비행기를 중심축으로 당기는 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힘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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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의 방향조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종간을 당기거나 밀어 방향을 조종한다.
  2. 동체의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동시피치 조종을 한다.
  3. 주회전 날개의 받음각을 조절하여 플랩핑을 감소시켜 방향을 변환한다.
  4. 주회전 날개의 회전으로 인해 동체에 발생하는 회전력을 꼬리 회전 날개를 이용하여 상쇄시켜 방향을 결정한다.
(정답률: 71%)
  • 주회전 날개의 회전으로 인해 동체에 발생하는 회전력을 꼬리 회전 날개를 이용하여 상쇄시켜 방향을 결정한다. - 헬리콥터의 주회전 날개는 공기를 받아들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회전력을 꼬리 회전 날개를 이용하여 상쇄시키면서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핵심적인 방향 조종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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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최대 활공을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CL/CD의 값이 최대일 때
  2. CL/CD의 값이 1 일 때
  3. CL/CD의 값이 최소일 때
  4. CL/CD의 값이 0 일 때
(정답률: 57%)
  • 정답: "CL/CD의 값이 최대일 때"

    설명: CL은 양력, CD는 저항을 나타내는 계수입니다. 활공을 위해서는 양력을 최대화하고 저항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CL/CD의 값이 클수록 양력이 저항보다 더 크게 증가하므로 최대 활공을 위해서는 CL/CD의 값이 최대일 때 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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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국형 중등 훈련기 KT-1 에는 도살 핀의 적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도살 핀을 장착하는 주된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가로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함
  2. 가로 및 세로 안정성을 동시에 증가시키기 위함
  3. 큰 받음각에서도 세로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함
  4. 큰 옆미끄럼 각에서도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함
(정답률: 64%)
  • KT-1의 도살 핀은 큰 옆미끄럼 각에서도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장착됩니다. 이는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방향 변화나 굴절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큰 옆미끄럼 각에서도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함"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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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버핏 현상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이륙시 나타나는 비틀림 현상
  2. 착륙시 활주로 중앙선을 벗어나려는 현상
  3. 실속속도로 접근시 비행기 뒷부분의 떨림 현상
  4. 비행 중 비행기의 앞부분에서 나타나는 떨림 현상
(정답률: 69%)
  • 버핏 현상은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때,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비행기 뒷부분에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속속도로 접근시 비행기 뒷부분의 떨림 현상"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하면서 공기가 비행기의 날개 아래를 지나갈 때 압력 차이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비행기 뒷부분에는 공기가 뒤로 밀려 떨림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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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모양이 일정한 직사각형이 아닌 날개의 길이가 40m, 평균시위의 길이가 2m, 면적이 80m2일 때, 이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0%)
  • 면적 = 가로 x 세로 이므로, 세로 = 면적 ÷ 가로
    날개의 길이 = 가로 + 2 x 세로 이므로, 세로 = (날개의 길이 - 가로) ÷ 2
    따라서, 면적 ÷ 가로 = (날개의 길이 - 가로) ÷ 2
    면적 = 80m2, 날개의 길이 = 40m 이므로,
    80 ÷ 가로 = (40 - 가로) ÷ 2
    160 = 40 - 가로
    가로 = 20
    따라서, 가로세로비는 20:4 = 5:1 이므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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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은 어떤 작업물을 최소 측정값이 1/20mm인 버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한 것이다.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화살표로 표시된 곳에서 일치하였다면 측정값은 몇 mm인가?

  1. 12.4
  2. 12.8
  3. 14.0
  4. 18.0
(정답률: 74%)
  •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한 지점에서 측정값은 12.4mm이다. 이유는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한 지점에서 어미자의 눈금이 12mm이고, 아들자의 눈금이 0.4mm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눈금을 합한 값인 12.4mm가 측정값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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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 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운항 저해의 가능성이 많은 각 계통의 예방정비 및 감항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비작업은?

  1. 중간점검
  2. 기본점검
  3. 정시점검
  4. 비행 전후 점검
(정답률: 62%)
  • 정시점검은 항공기가 운항 중이 아닌 정비 기간에 수행되는 점검으로, 항공기의 모든 계통을 체크하여 정비 불량 상태를 예방하고 운항 저해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목적과 가장 부합하는 작업은 정시점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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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같은 리벳 열에서 인접한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끝거리
  2. 피치
  3. 게이지
  4. 횡단 피치
(정답률: 52%)
  • 인접한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피치" 라고 합니다. 이는 리벳의 간격을 나타내는 용어로, 리벳의 크기와 간격이 제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끝거리"는 리벳의 끝과 가장자리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게이지"는 리벳의 직경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횡단 피치"는 리벳이 가로로 배치된 경우 인접한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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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안전결선 작업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3개 이상의 부품이 폐쇄된 기하학적인 형상을 할 때는 단선식 결선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안전결선의 끝 부분은 1~2회 정도 꼬아 끝을 대각선 방향으로 절단한다.
  3. 안전결선을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는 안전결선용 플라이어 또는 와이어 트위스터를 사용한다.
  4. 안전결선에 사용된 와이어는 다시 사용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69%)
  • 안전결선의 끝 부분을 대각선 방향으로 절단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하므로 틀린 설명입니다. 안전결선의 끝 부분은 꼬아서 끝을 말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각선으로 절단하면 날카로운 부분이 생겨 다른 부품이나 사람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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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항공기의 지상취급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세척작업
  2. 견인작업
  3. 계류작업
  4. 지상 유도작업
(정답률: 57%)
  • 세척작업은 항공기의 지상취급작업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 작업은 항공기의 유지보수나 청소를 위해 수행되며, 항공기가 비행 준비를 위해 지상에서 대기하는 동안에도 수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하는 과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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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다음 중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고압가스로서 물과 혼합될 때 화학반응을 일으켜 기체 상태로 되면서 급격한 팽창이 일어나 일 때의 가스 압력을 비상 동력원으로 이용하는 것은?

  1. 수소
  2. 산소
  3. 히드라진
  4. 할로겐
(정답률: 70%)
  • 항공기에서는 비상 상황에서 급격한 가스 압력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고압가스는 물과 혼합될 때 화학반응을 일으켜 기체 상태로 되면서 급격한 팽창이 일어나는데, 이를 비상 동력원으로 이용합니다. 이러한 고압가스 중에서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것은 히드라진입니다. 이유는 히드라진은 물과 혼합될 때 화학반응을 일으켜 기체 상태로 되면서 매우 높은 압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히드라진은 비교적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항공기에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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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리벳의 부품번호 MS 20470 AD 6-6에서 리벳의 재질을 나타내는 “AD”는 어떤 재질을 의미하는가?

  1. 1100
  2. 2017
  3. 2117
  4. 모넬
(정답률: 43%)
  • "AD"는 알루미늄 합금 중 하나인 2117 합금을 의미합니다. 이 합금은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며 항공기 부품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MS 20470 AD 6-6은 2117 합금으로 만들어진 리벳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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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비파괴검사 방법 중 표면에 열린 결함만 검출할 수 있는 것은?

  1. 침투탐상검사
  2. 와전류탐상검사
  3. 자분탐상겁사
  4. 초음파탐상검사
(정답률: 58%)
  • 침투탐상검사는 표면에 열린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검사 대상에 액체 또는 가스 상태의 페네트란트를 침투시켜 결함 내부로 침투시킨 후, 표면 위의 페네트란트를 제거하고, 표면에 남아있는 페네트란트를 반응시켜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표면에 열린 결함만 검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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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 유관(호스)식별용 표찰에 “TOXIC”이라 표시되어 있다. 이 유관에 사용하여야 하는 물질은?

  1. 연료
  2. 유독 물질
  3. 산소
  4. 프레온 가스
(정답률: 65%)
  • 항공기 유관은 연료, 산소, 프레온 가스 등 다양한 물질을 운반하기 때문에 유관식별용 표찰에 "TOXIC"이라는 표시가 있는 경우 해당 유관에는 유독 물질이 사용되어야 한다. 이는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적절한 보호조치 없이 노출될 경우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공기 유관에서는 안전을 위해 유독 물질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보호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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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기체의 중량 및 중심한계의 변경, 날개형태의 변경, 항공기 표피 및 조종능력의 변경 등을 행하는 정비작업은?

  1. FDM 작업
  2. 보수작업
  3. 수리작업
  4. 개조작업
(정답률: 76%)
  • 개조작업은 항공기의 기존 구성요소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구성요소를 추가하여 항공기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용도를 변경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중량, 중심한계, 날개형태, 표피 및 조종능력 등을 변경하는 작업은 개조작업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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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항공기 견인시의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야간에 견인할 때 전방등 및 항법등 외에도 필요한 조명을 하여야 한다.
  2. 견인할 때 견인봉 위에 감시자를 탑승시켜 봉의 상태 및 견인상태를 확인하도록 한다.
  3. 주변 감시자는 항공기 날개의 양 끝부분에 위치하여 견인상태를 감시한다.
  4. 견인에 앞서 견인할 부근에 장애물이 없는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67%)
  • "주변 감시자는 항공기 날개의 양 끝부분에 위치하여 견인상태를 감시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견인할 때 견인봉 위에 감시자를 탑승시켜 봉의 상태 및 견인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이는 견인 중 봉이 떨어지거나 불안정한 상태가 되었을 때 즉각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주변 감시자가 항공기 날개의 양 끝부분에 위치하여 견인상태를 감시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감시자가 항공기와 가까이 있어서 항공기의 움직임에 따라 부딪히거나 다른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변 감시자는 안전한 위치에서 견인상태를 감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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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일감의 표면을 보호하고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하여 보조바이스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공구중 일감의 모서리를 가공할 때 주로 사용하는 것은?

  1. V홈 바이스 조
  2. 샤핑 바이스
  3. 클램프 바이스 바
  4. 수평 바이스
(정답률: 61%)
  • 일감의 모서리를 가공할 때는 샤핑 바이스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일감을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며, 모서리를 정확하게 가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샤핑 바이스는 일감의 표면을 보호하면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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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소화기 중 달콤한 마취제 냄새와 함께 무색의 액체로서 대기에 배출될 때에 산소를 흡수하므로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는 것은?

  1. CBM 소화기
  2. CO2 소화기
  3. 포말 소화기
  4. 할론 소화기
(정답률: 36%)
  • CBM 소화기는 달콤한 마취제 냄새와 함께 무색의 액체로서 대기에 배출될 때에 산소를 흡수하므로 생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소화기들은 이러한 위험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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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물음에 옳은 것은?

  1. nose up
  2. bank to the left
  3. nose down
  4. bank to the right
(정답률: 62%)
  • 비행기의 이미지에서 날개가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므로, 비행기는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bank to the righ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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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안전에 직접 관련된 설비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쉽게 알아보게 하기 위하여 칠하는 안전색채는 무엇인가?

  1. 청색
  2. 황색
  3. 녹색
  4. 오렌지색
(정답률: 86%)
  • 녹색은 자연과 생명의 색상으로 인식되어 있으며, 안전에 관련된 설비나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표시할 때도 많이 사용됩니다. 녹색은 안정적이고 안전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안전색채로 선택되었습니다. 또한, 녹색은 시각적으로도 눈에 부담이 없어서 오랫동안 바라봐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에 관련된 표시물이나 설비에 녹색이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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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록크가 되어 있어 작업속도를 향상시킨 렌치는?

  1. Open-end wrench
  2. Offset box wrench
  3. Combination wrench
  4. Ratcheting box-end wrench
(정답률: 50%)
  • Ratcheting box-end wrench는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록크가 되어 작업속도를 향상시키는 렌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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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없이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유지랑 수 있는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쾌적성
  2. 정시성
  3. 감항성
  4. 경제성
(정답률: 78%)
  •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없이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능력을 감항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그 영향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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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육안검사 범주에 속하는 비파괴검사는?

  1. X-Ray 검사
  2. 자분탐상검사
  3. 초음파탐상검사
  4. 보어스코프검사
(정답률: 73%)
  • 육안검사 범주에 속하는 비파괴검사는 "보어스코프검사"입니다. 이는 검사 대상물의 내부를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으로, 검사 대상물의 표면을 통해 내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검사가 가능하며, 다른 검사 방법들과는 달리 별도의 장비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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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 )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tabs
  2. elevators
  3. slats
  4. spoilers
(정답률: 63%)
  • 주어진 그림은 비행기의 날개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날개에는 "tabs", "slats", "spoilers"이 있지만 "elevators"는 없습니다. "elevators"는 비행기의 수직 방향 제어를 담당하는 조종면 중 하나이지만, 이 그림에서는 그 역할을 하는 부품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elevator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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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공기 중에서 금속과 이에 접촉하는 금속 또는 다른 물질 접촉면에 상대적으로 반복하여 미세한 미끄럼이 생길 때 금속 표면에 일어나는 손상은?

  1. 마찰 부식
  2. 갈바닉 부식
  3. 표면 부식
  4. 입자간 부식
(정답률: 47%)
  • 공기 중에서 금속과 접촉면에 상대적으로 반복하여 미세한 미끄럼이 생기면, 이로 인해 금속 표면에 마찰력이 발생합니다. 이 마찰력은 금속 표면을 마찰 부식시키며, 금속 표면의 손상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마찰 부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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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철강의 5원소가 아닌 것은?

  1. C
  2. Si
  3. Mn
  4. AI
(정답률: 55%)
  • 정답은 "AI"입니다. 철강의 5원소는 C(탄소), Si(실리콘), Mn(망간), P(인), S(황)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I"는 알루미늄의 화학식이므로 철강의 5원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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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헬리콥터에서 휠형 착륙장치를 스키드형 착륙장치와 비교하였을 때의 주된 특징은?

  1. 수상 착륙 가능
  2. 눈에서 착륙가능
  3. 지상 활주 가능
  4. 동체의 항력증가
(정답률: 66%)
  • 휠형 착륙장치는 바퀴가 달려있어 지상에서 활주가 가능하므로, 비교적 다양한 지형에서 이착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지상 활주 가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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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상진동시험을 할 경우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고유진동수가 같게 되어 구조물에 큰 변위를 발생시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공진 현상
  2. 단주기 운동
  3. 돌풍 현상
  4. 착륙시의 충격
(정답률: 75%)
  • 공진 현상은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구조물의 고유진동수가 일치하여 구조물에 큰 변위를 발생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마치 노래방에서 마이크에 손가락을 대면 소리가 크게 울리는 것과 같은 원리로,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외부 하중의 진동수가 일치하면 구조물이 큰 변위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지상진동시험에서는 공진 현상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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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왕복기관의 나셀과 마운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나셀의 카울링은 기관을 냉각시키기 위한 냉각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말한다.
  2. 나셀의 카울링은 나셀의 공기저항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3. 기관 마운트는 일반적으로 카울플랩에 부착한다.
  4. 나셀의 앞쪽 카울링에는 공기 스쿠프가 있다.
(정답률: 41%)
  • "기관 마운트는 일반적으로 카울플랩에 부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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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에 사용하는 시일 중 오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오링은 압축되지 않으면 누설의 원인이 된다.
  2. 오링의 두께는 홈의 깊이보다 약간 작아야 한다.
  3. 피스톤이 움직이면 오링은 감기거나 또는 미끄러진다.
  4. 작동유, 오일, 연료, 공기 등의 누설을 방지한다.
(정답률: 53%)
  • "오링의 두께는 홈의 깊이보다 약간 작아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 문장은 오히려 맞는 설명입니다. 오링의 두께가 홈의 깊이보다 약간 작아야 하는 이유는 오링이 압축되어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링이 너무 두껍다면 압축되지 않아 누설이 발생할 수 있고, 너무 얇다면 충분한 압력을 유지하지 못해 누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링의 두께는 홈의 깊이보다 약간 작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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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중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직 꼬리날개는 수직 안정판과 승강키로 구성된다.
  2. 수평 꼬리날개는 수평 안정판과 방향키로 구성된다.
  3. 수평 꼬리날개는 항공기의 방향을 바꾸는 빗놀이 운동을 담당한다.
  4. 동체와 수직 꼬리날개 앞부분이 만나는 곳에 항공기의 방향안전성을 주기 위하여 도살핀을 부착하기도 한다.
(정답률: 78%)
  • 동체와 수직 꼬리날개 앞부분이 만나는 곳에 항공기의 방향안전성을 주기 위하여 도살핀을 부착하기도 한다. 이는 항공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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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회전날개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관절형 회전날개
  2. 반고정형 회전날개
  3. 고정형 회전날개
  4. 롤 베어링 회전날개
(정답률: 71%)
  • 롤 베어링 회전날개는 회전축 주위에 롤러 베어링을 사용하여 회전성을 높인 형태의 회전날개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형태의 회전날개와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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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항공기 기체에서 위치를 표시하는 선 중 동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평행한 나비를 나타내는 선은?

  1. 동체 위치선
  2. 동체 수위선
  3. 동체 버턱선
  4. 날개 위치선
(정답률: 58%)
  • 항공기 기체에서 위치를 표시하는 선 중 동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평행한 나비를 나타내는 선은 "동체 버턱선"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기체가 공기를 가르며 압력차를 만들어 발생하는 양력의 중심축인 "동체 버턱"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선은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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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좌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세장비가 작은 봉은 좌굴 강도가 작다.
  2. 압축하중을 받는 부재에 발생 가능한 현상이다.
  3. 큰 인장하중을 받는 부재는 좌굴될 위험이 있다.
  4. 기둥의 좌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길이를 늘인다.
(정답률: 43%)
  • 좌굴은 압축하중을 받는 부재에서 발생 가능한 현상으로, 부재가 축방향으로 더 많은 하중을 받을 때 일어납니다. 이 때 부재의 길이나 단면적이 작으면 좌굴 강도가 작아져서 부재가 더 쉽게 좌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장비가 작은 봉은 좌굴 강도가 작다는 것이 옳고, 큰 인장하중을 받는 부재는 좌굴될 위험이 있다는 것도 옳습니다. 기둥의 좌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길이를 늘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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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 착륙장치의 조종간을 올리면 가장 먼저 작동되는 밸브는?

  1. 선택밸브
  2. 우선밸브
  3. 릴리프밸브
  4. 시퀀스밸브
(정답률: 29%)
  • 항공기 착륙장치의 조종간을 올리면 가장 먼저 작동되는 밸브는 선택밸브입니다. 이는 선택밸브가 항공기 착륙장치의 조종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선택밸브는 착륙장치의 조종간을 조절하여 착륙장치의 작동을 시작하게 하며, 다른 밸브들이 작동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택밸브는 항공기 착륙장치의 작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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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의 기체 결함 스케치 도면은 어느 방향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인가?

  1. 앞에서 뒤쪽을 쳐다본 경우
  2. 뒤에서 앞쪽으로 쳐다본 경우
  3. 기축선을 향해 쳐다본 경우
  4. 기축선 쪽에서 밖으로 쳐다본 경우
(정답률: 60%)
  • 기체 결함 스케치 도면은 기축선을 중심으로 대칭되어 있으며, 기축선을 향해 쳐다본 경우에만 도면이 제대로 보이기 때문에 정답은 "기축선을 향해 쳐다본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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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실속속도가 120km/h인 비행기를 240km/h의 속도로 수평비행시 조종간을 당겨 최대양력계수의 상태가 되었다면 이 때의 하중배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25%)
  • 하중배수는 비행기가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 비행기의 무게를 지탱하는 비행기의 날개에 작용하는 힘과 비행기의 무게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최대양력계수는 비행기의 날개가 만드는 양력 중 가장 큰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최대양력계수를 이용하여 하중배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최대양력계수는 비행기의 속도와 각도에 따라 달라지며, 이 문제에서는 수평비행 상태에서 최대양력계수가 되었다고 가정하였습니다. 이 경우, 최대양력계수는 2입니다. (참고로, 비행기의 각도가 변하면 최대양력계수도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무게를 지탱하는 힘과 비행기의 무게의 비율인데, 최대양력계수가 2일 때 비행기의 무게를 지탱하는 힘은 비행기의 무게의 2배가 되므로, 하중배수는 2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 2가 없으므로, 정답은 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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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특정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하중을 나타내는 것은?

  1. Gross weight
  2. Tare weight
  3. Empty weight
  4. Zero weight
(정답률: 51%)
  • Gross weight는 항공기가 이륙할 때 운송할 수 있는 최대 총 중량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하중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Tare weight는 운송물품의 중량을 제외한 항공기의 무게를 나타내며, Empty weight는 항공기의 연료와 운송물품을 제외한 무게를 나타냅니다. Zero weight는 항공기가 아무것도 싣지 않은 상태의 무게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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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비강도, 고온 강도, 내식성 등이 우수하고 비중이 약 4.5인 금속은?

  1. 구리
  2. 마그네슘
  3. 티탄
  4. 알루미늄
(정답률: 64%)
  • 티탄은 비강도와 고온 강도가 뛰어나며 내식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비중이 약 4.5로 상대적으로 가벼운 금속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티탄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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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항공기 날개의 [그림]에서 볼 수 없는 것은?

  1. 플랩
  2. 도움날개
  3. 슬랫
  4. 스포일러
(정답률: 55%)
  • 항공기 날개의 그림에서 볼 수 없는 것은 "도움날개"입니다. "플랩", "슬랫", "스포일러"은 모두 항공기 날개의 부속품으로, 각각의 역할은 다릅니다. "슬랫"은 항공기 날개 전방에 위치한 작은 날개로, 비행 시 공기의 유동을 개선하여 항공기의 상승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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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헬리콥터의 목재로 된 회전날개에서 금속코어를 넣는 가장 큰 이유는?

  1. 깃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2. 깃의 강도를 증가시켜 주기 위해
  3. 깃의 궤도를 맞추는 기준점으로 삼기 위해
  4. 무게중심을 맞추어주는 질량 밸런스 역할을 하기 위해
(정답률: 59%)
  • 헬리콥터의 목재로 된 회전날개는 가벼운 재질이기 때문에 회전 중에 깃이 휘어지거나 깃의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코어를 넣어 깃의 강도를 증가시키고 부식을 방지합니다. 또한, 회전날개는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궤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금속코어는 깃의 궤도를 맞추는 기준점으로 삼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무게중심을 맞추어주는 질량 밸런스 역할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회전날개는 헬리콥터의 무게중심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금속코어를 넣어 무게중심을 맞추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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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면의 개정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면에 관한 변경내용을 기술한다.
  2. 변경일자와 변경관리번호를 포함한다.
  3. 도면변경서는 별도의 문서로 발행하지 않는다.
  4. 도면변경서에 대한 지시 및 변경내용을 기술한다.
(정답률: 76%)
  • "도면변경서는 별도의 문서로 발행하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도면 변경 내용을 추적하고 관리하기 위해 도면 변경서라는 별도의 문서를 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문서에는 변경 내용, 변경 일자, 변경 관리 번호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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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 응력 외피형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의 대부분을 담당하여 휨하중과 전단력에 강한 구조 부재는?

  1. 스킨
  2. 스파
  3. 리브
  4. 스트링거
(정답률: 40%)
  • 스파는 날개의 중앙부에 위치한 구조물로, 날개의 길이 방향으로 놓여져 있습니다. 이 위치 때문에 날개에 작용하는 휨하중과 전단력을 대부분 담당하게 되며, 따라서 응력 외피형 날개의 구조 부재 중에서 가장 강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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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하중 W 가 작용하고 있는 지름이 d 인 원형단면봉에 방생하는 응력의 크기는?

  1. 4W/πd2
  2. 2W/πd
  3. 4W/d2
  4. 2W/πd2
(정답률: 41%)
  • 원형단면봉에 작용하는 응력은 하중(W)을 단면적(A)으로 나눈 것으로 정의됩니다. 원형단면봉의 단면적은 πd^2/4 이므로, 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응력 = W / (πd^2/4)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응력 = 4W / πd^2

    따라서, 정답은 "4W/πd^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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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헬리콥터가 뒤로 비행하기 위해서 회전 날개의 회전면은 어느 쪽을 행해야 하는가?

  1. 앞쪽
  2. 뒤쪽
  3. 왼쪽
  4. 오른쪽
(정답률: 67%)
  • 헬리콥터가 뒤로 비행하기 위해서는 회전 날개의 회전면이 뒤쪽으로 행해져야 합니다. 이는 회전 날개의 역회전으로 인해 공기가 뒤쪽으로 밀려나면서 헬리콥터가 전진하는 힘을 얻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 날개의 회전면이 뒤쪽으로 행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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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고(高)고도를 비행하는 항공기는 고도에 따른 기압차에 의한 압력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이렇게 설계된 동체 내부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여압실
  2. 고장력실
  3. 트러스실
  4. 내부응력실
(정답률: 68%)
  • 고(高)고도에서 비행하는 항공기는 기압이 낮아져서 기압차가 커지게 되는데, 이에 따라 항공기의 동체 내부에는 외부 대기압보다 높은 압력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항공기는 고도에 따른 기압차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여압실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압실은 항공기의 동체 내부에 위치하며, 외부 대기압보다 높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압축기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시키는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여압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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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재료 규격의 이름이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1. ALCOA규격 - 미국 ALCOA사 규격
  2. AA규격 - 미국 알루미늄협회 규격
  3. ASTM규격 - 미국 재료시험협회 규격
  4. AISI규격 - 미국 자동차기술협회 규격
(정답률: 69%)
  • AISI규격은 미국 자동차기술협회 규격이 아니라 미국 철강협회(American Iron and Steel Institute)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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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알루미늄 합금에서 나타나는 특징 중 열처리를 한 후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합금의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현상은?

  1. 항온변태
  2. 표면경화
  3. 시효경화
  4. 항온 열처리
(정답률: 76%)
  • 알루미늄 합금에서 시효경화는 열처리 후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합금 내부의 세척된 원소들이 다시 모이면서 결정체가 형성되고, 이로 인해 합금의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시효경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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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방식 처리법이 아닌 것은?

  1. 알로다인 처리
  2. 인산염 피막 처리
  3. 양극 산화 처리
  4. 화염 담금질 처리
(정답률: 64%)
  • 화염 담금질 처리는 방식이 아닌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화염 담금질 처리는 물질을 불에 태워서 열을 가하여 담금질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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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축 중에서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구동축은?

  1. 기관 구동축
  2. 엑세서리 구동축
  3. 주회전날개 구동축
  4. 꼬리회전날개 구동축
(정답률: 60%)
  • 기관 구동축은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여 회전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축 중에서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구동축은 기관 구동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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