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2-12)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0-02-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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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가 가속도 운동을 할 때 하중배수(Load factor)를 구하는 식은? (단, g 지구의 중력가속도이다.)

  1. 1 + 가속도/g
  2. 1 - 가속도/g
  3. 1 + g/가속도
  4. 1 - g/가속도
(정답률: 68%)
  • 비행기가 가속도 운동을 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은 항상 일정하므로, 비행기의 하중은 비행기의 질량에 중력을 곱한 값인 mg와 같다. 그러나 비행기가 가속도 운동을 할 때는 중력 외에도 추가적인 역학적인 힘이 작용하게 된다. 이 때, 비행기의 하중은 mg보다 커지게 되는데, 이를 하중배수(Load factor)라고 한다.

    하중배수를 구하는 식은 비행기가 받는 힘을 중력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하중배수 = 비행기가 받는 힘 / mg

    여기서 비행기가 받는 힘은 비행기의 질량에 가속도를 곱한 값인 ma이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하중배수 = ma / mg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하중배수 = a / g + 1

    따라서 정답은 "1 + 가속도/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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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기 날개에 앞내림(Wash out)을 주는 직접적인 이유는?

  1. 날개의 방빙을 위하여
  2.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3. 세로 안정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4. 실속이 날개뿌리에서부터 시작하도록 하기 위하여
(정답률: 65%)
  • 항공기 날개에 앞내림을 주는 이유는 "실속이 날개뿌리에서부터 시작하도록 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날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날개뿌리에서부터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날개 전체에 일정한 양력을 유지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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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수평 비행하는 비행기의 속도를 증가시킬 경우 기수가 내려가는 경향으로 조종간을 당겨야하는 현상을 조정하기위한 장치는?

  1. 요 댐퍼(Yow damper)
  2. 드래그 슈트(Drag chute)
  3. 마하 트리머(Mach trimmer)
  4. 오버행 밸런스(Overhang balance)
(정답률: 75%)
  • 마하 트리머는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하는 비행기에서 발생하는 기수가 내려가는 경향을 조정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비행기의 기울기와 고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는 수직 안정판을 조정하여 비행기의 기울기와 고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속도를 증가시킬 때 발생하는 기수 내려가는 현상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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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포일러(Spoiler)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착륙 시 항력을 증가시켜 착륙거리를 단축시킨다.
  2. 고속 비행 중 대칭적으로 작동하여 에어브레이크의 기능을 한다.
  3. 보조 날개와 연동하여 작동하면서 보조날개의 역할을 보조한다.
  4. 항공기 주변의 공기흐름을 유지하여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8%)
  • "항공기 주변의 공기흐름을 유지하여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스포일러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스포일러는 비행 중 항력을 증가시켜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기 주변의 공기흐름을 유지하여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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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에 비해 비행속도가 아주빠른 하강비행시 풍압중심은 어느 쪽으로 이동하는가?

  1. 깃의 끝 방향
  2. 깃의 앞전 방향
  3. 깃의 뿌리 방향
  4. 깃의 뒷전 방향
(정답률: 64%)
  •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에 비해 비행속도가 아주 빠른 하강비행시, 공기는 프로펠러와 비행기 사이를 통과할 때 속도와 압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공기의 흐름이 깃을 따라 흐르게 되고, 이때 깃의 뒷전 방향에서는 공기의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풍압중심은 깃의 뒷전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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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왕복기관을 장착한 프로펠러 비행기에서 프로펠러 효울 및 모든 조건 일정한 경우에, 제동마력이 커지면 이용마력 또는 필요마력은 각각 어떻게 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이용마력이 증가한다
  2. 이용마력이 감소한다
  3. 필요마력이 감소한다
  4. 필요마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48%)
  • 제동마력이 커지면 비행기의 속도가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왕복기관을 장착한 비행기에서는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감소하면서도 프로펠러의 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용마력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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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절대압력(Absolute pressure)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계기압력으로부터 대기압을 뺀 값과 같다.
  2. 계기압력에 대기압을 더한 값과 같다.
  3. 표준대기상태에서 해면상의 대기압을 기준값 0 으로 하여 측정한 압력이다.
  4. 해당 고도에서의 대기압을 기준값 0 으로 하여 측정한 압력이다.
(정답률: 52%)
  • 절대압력은 해당 지점에서의 압력을 대기압이 아닌 절대적인 기준으로 측정한 값이다. 따라서 계기압력에 대기압을 더한 값과 같다는 것은, 계기로 측정한 압력이 대기압을 포함한 절대압력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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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도움날개(Ailer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속 비행시 추진력을 증가시켜주며 비상사태시 비상추진날개로 사용 된다
  2. 비행기의 가로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Pitch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3. 비행기의 세로축(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한 운동(Roll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4. 수직축(Vertical axis)을 중심으로 한 비행기의 운동(Yawing), 즉 좌우 방향전환에 사용하는 것이다.
(정답률: 73%)
  • 비행기의 세로축(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한 운동(Roll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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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 날개에 상반각을 주는 주된 목적은?

  1. 가로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2. 세로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3.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4.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것이다.
(정답률: 78%)
  • 상반각을 주는 주된 목적은 항공기의 가로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상반각을 주면 항공기의 앞부분이 더 높아져서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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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헬리콥터와 제트기관항공기에서 모두 발생하는 현상은?

  1. 플래핑(Flapping)
  2. 페더링(Peathering)
  3. 지면효과(Ground effect)
  4. 자동 회전(Auto rotation)
(정답률: 73%)
  • 지면효과는 헬리콥터나 제트기관항공기가 지면과 가까워질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지면과의 간극으로 인해 공기의 압력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추진력이 증가하고, 상승력이 향상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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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트 반동 회전날개 헬리콥터(Tip jet rotor type helicopt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트의 반동을 이용하므로 토크를 보상하는 장치가 필요 없다.
  2. 복잡한 동력 전달 기구가 필요하며, 조종 계통이 복잡하다.
  3. 회전날개의 깃 끝에 장착된 제트기관은 회전속도의 제한을 받지 않으므로 효율이 증가된다.
  4. 연료소모율이 작으므로 항속거리가 길고 소음이 적다.
(정답률: 49%)
  • 제트 반동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회전날개의 깃 끝에 제트기관을 장착하여 제트 반동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토크를 보상하는 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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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720km/h 의 속도로 고도 10km 상공을 비행하는 비행기의 속도측정 피토관 입구에 작용하는 동압은 몇 kg/m*s2인가? (단, 고도 10km에서 공기의 밀도는 0.5kg/m3 이다.)

  1. 10000
  2. 20000
  3. 40000
  4. 72000
(정답률: 50%)
  • 속도측정 피토관은 비행기가 비행할 때 공기를 받아들이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에서는 공기가 흐르는 속도에 따라 압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 압력을 측정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속도측정 피토관 입구에 작용하는 동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압 = 0.5 × 밀도 × 속도2

    여기서 밀도는 고도 10km에서의 공기의 밀도인 0.5kg/m3이고, 속도는 720km/h를 m/s로 변환하여 계산합니다.

    720km/h = 720 × 1000 ÷ 3600 m/s = 200 m/s

    따라서 동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압 = 0.5 × 0.5kg/m3 × (200m/s)2 = 10000 kg/m*s2

    따라서 정답은 "10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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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의 상승한계를 고도가 높은 것에서부터 낮은 순서로 나열한 것은?

  1. 운용상승한계 → 절대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2. 운용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 절대상승한계
  3. 절대상승한계 → 운용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4. 절대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 운용상승한계
(정답률: 60%)
  • 비행기의 상승한계는 고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먼저, 절대상승한계는 비행기가 상승할 수 있는 최대 고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엔진과 기체 구조의 한계로 인해 결정됩니다. 다음으로, 실용상승한계는 비행기가 실제로 운용될 때 고려해야 하는 상승한계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운항 조건, 기체 구조, 엔진 성능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마지막으로, 운용상승한계는 비행기가 실제로 운용될 때 고려해야 하는 상승한계 중에서도 가장 제한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운항 조건, 기체 구조, 엔진 성능, 운항 경로 등을 모두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대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 운용상승한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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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동체 길이가 16m, 직사각형 날개의 길이가 20m, 시위길이가 2m 일 때, 이 비행기의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1. 1.2
  2. 5
  3. 8
  4. 10
(정답률: 67%)
  •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날개의 길이 중 가로길이와 세로길이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비행기의 직사각형 날개의 길이가 20m이므로, 가로길이와 세로길이는 각각 10m일 것입니다. 따라서, 가로길이 10m와 세로길이 2m의 비율은 10:2로, 1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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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음속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1. 압력
  2. 밀도
  3. 공기성분구성
  4. 온도
(정답률: 76%)
  • 음속은 매질의 밀도와 탄성, 그리고 온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온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온도가 매질 내 분자의 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높은 온도일수록 분자의 운동이 더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음파가 전달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가 음속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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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단어는?

  1. 실속각
  2. 스핀각
  3. 공격각
  4. 받음각
(정답률: 79%)
  • 받음각은 공격을 받는 상황에서 공격을 받는 쪽이 공격을 막기 위해 취하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공격을 받는 쪽이 팔을 내밀어 방어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받음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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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용 소화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아닌 것은?

  1. 장기간 안정되고 저장이 쉬워야 한다.
  2. 소량으로 높은 소화능력을 가져야 한다.
  3. 안전을 위하여 방출압력이 없어야 한다.
  4. 항공기의 기체 구조물들을 부식시키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85%)
  • 안전을 위하여 방출압력이 없어야 한다는 조건은 소화제를 사용할 때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소화제를 방출할 때 압력이 발생한다면, 이는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용 소화제는 안전을 위하여 방출압력이 없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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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손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철판에 구멍을 뚫을 때에는 일감이 회전하지 않도록 평형 클램프나 핸드 바이스로 일감을 고정시켜야 한다.
  2. 가공한 일감을 바이스의 가운데 부분에 고정할 때에는 구리판 또는 가죽 등을 사용하여 일감이 손상되지 않도록 고정한다.
  3. 줄 작업을 하는 일감의 가공 방향은 가로 방향으로 하며, 줄의 일부분을 한정하여 이용 가공한다.
  4. 나사내기 작업을 할 때에는 탭을 조금씩 가끔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주어야 한다.
(정답률: 64%)
  • "줄 작업을 하는 일감의 가공 방향은 가로 방향으로 하며, 줄의 일부분을 한정하여 이용 가공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손작업에서는 일감의 가공 방향이 다양하게 존재하며, 줄 작업을 하는 경우에도 세로 방향으로 가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일반화된 내용으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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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토크 렌치의 유효길이가 10in 인 토크 렌치에 5in 유효길이 연장공구를 이용하여 토크렌치의 지시값이 25in-ibs 되게 볼트를 조였다면 실제로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값은 약 몇 in-lbs 인가?

  1. 34.5
  2. 35.5
  3. 36.5
  4. 37.5
(정답률: 45%)
  • 연장공구를 사용하여 유효길이가 5in 만큼 늘어났으므로,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값은 10in + 5in = 15in 이 됩니다. 따라서, 토크렌치의 지시값 25in-ibs 를 15in 유효길이로 나누어 계산하면, 실제로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값은 25in-ibs x (15in/10in) = 37.5in-ibs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7.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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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정비에 사용되는 부품 및 자재에 대하여 창고에 저장하기 전에 요구되는 품질 기준을 확인하는 검사는?

  1. 최종검사
  2. 수령검사
  3. 공정검사
  4. 성능검사.
(정답률: 75%)
  • 수령검사는 부품 및 자재를 창고에 입고하기 전에 요구되는 품질 기준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에 사용되는 부품 및 자재를 검사하는 경우, 수령검사가 필요합니다. 최종검사는 제품이 완성된 후 최종적으로 수행되는 검사이며, 공정검사는 제품 제작 과정에서 중간 중간 수행되는 검사입니다. 성능검사는 제품의 성능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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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유압계통이나 연료계통에 튜브(Tube)대신에 호스(Hose)가 사용되는 주된 이유는?

  1. 호스가 경제적이기 때문
  2. 내열성 및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3. 움직이는 부분에 유연성을 주기 위해서
  4. 튜브보다 호스가 장착하기 편리하기 때문
(정답률: 79%)
  • 유압계통이나 연료계통에서는 움직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호스를 사용하여 유연성을 주어야 합니다. 호스는 튜브보다 더욱 유연하며, 이러한 유연성으로 인해 움직이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스를 사용함으로써 시스템의 수명을 늘리고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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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측정기기를 가지고 어떤 물체를 측정시 측정하는 사람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는?

  1. 온도 오차
  2. 개인 오차
  3. 우연 오차
  4. 측정기 오차
(정답률: 91%)
  • 측정기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설계되었지만, 측정하는 사람의 능력과 경험에 따라 측정 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개인 오차라고 합니다. 따라서, 측정기를 사용하여 물체를 측정할 때 개인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측정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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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물림턱에 로크 장치가 있어 로크 되면 바이스처럼 잡아주게 되어 부러진 스터드 등을 떼어 낼때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커넥터 플라이어
  2.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
  3. 롱노즈 플라이어
  4. 콤비네이션 플라이어
(정답률: 87%)
  • 물림턱에 로크 장치가 있어 부러진 스터드 등을 떼어 낼 때 사용하는 공구는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입니다. 이는 물림턱에 로크 장치가 있어 로크되면 바이스처럼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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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두께 0.1cm의 판을 굽힘 반지름 25cm 로서 90도로 굽히려고 할 때 세트백(Set Back)은 몇 cm 인가?

  1. 19.95
  2. 20.1
  3. 24.9
  4. 25.1
(정답률: 68%)
  • 세트백은 굽힌 부분이 원래의 위치보다 얼마나 뒤로 밀렸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반지름이 25cm인 원을 90도로 굽히는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원의 둘레는 2πr 이므로, 반지름이 25cm인 원의 둘레는 50πcm 입니다. 이 원을 90도로 굽히면, 굽힌 부분의 둘레는 90도에 해당하는 부채꼴의 둘레가 됩니다. 부채꼴의 둘레는 (90/360) × 50π = 12.5πcm 입니다.

    따라서, 굽힌 부분이 원래의 위치보다 밀려난 거리는 50π - 12.5π = 37.5πcm 입니다. 이 값을 반지름 25cm로 나누면, 세트백은 약 1.5cm 가량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cm로 주어졌으므로,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표현하면 1cm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정답이 "25.1"인 것을 찾아야 합니다. 이는 굽힌 부분의 둘레가 12.6πcm인 경우를 가정한 값입니다. 이 경우, 세트백은 50π - 12.6π = 37.4πcm 가량이 되며, 반지름 25cm로 나누면 약 1.496cm가 됩니다. 이 값을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1.5cm가 되며, 이 값에 반지름 25cm를 더하면 26.5cm가 됩니다. 하지만 이 값은 굽힌 부분의 둘레가 12.6πcm인 경우를 가정한 값이므로, 실제로는 조금 더 작을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25.1"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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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문장이 뜻하는 계기로 옳은 것은?

  1. Altimeter
  2. Air speed indicator
  3. Turn and slip indicator
  4. Vertical velocity indicator
(정답률: 73%)
  • 이미지에서는 비행기의 고도를 나타내는 계기가 가장 크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계기를 영어로 "Altimeter"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ltime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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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화기의 종류에 따른 용도를 틀리게 짝지은 것은?

  1. 분말 소화기 - 유류화재에 사용
  2. CO2 소화기 - 전기화재에 사용
  3. 포말 소화기 - 전기화재에 사용
  4. 할론 소화기 - 유류화재에 사용
(정답률: 61%)
  • 포말 소화기는 분말을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 이 분말은 전기적으로 활성화된 불꽃을 끄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전기화재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포말 소화기 - 전기화재에 사용"이 틀리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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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중력식 연료 보급법에 비교하여 압력식 연료 보급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주유시간이 절약된다.
  2. 연료 오염 가능성이 적다.
  3. 항공이 접지가 불필요하다.
  4. 항공기 표피 손상 가능성이 적다.
(정답률: 80%)
  • 압력식 연료 보급법은 항공기에 직접 연료를 공급하기 때문에 항공기가 접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이륙할 때나 착륙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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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밝은 장소라면 실내, 실외에 관계없이 시험을 할 수 잇는 침투탐상검사는?

  1. 형광침투탐상검사
  2. 염색침투탐상검사
  3. 와전류침투탐상검사
  4. 자분침투탐상검사
(정답률: 65%)
  • 염색침투탐상검사는 시료에 염료를 침투시켜 결함이나 불순물을 찾아내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밝은 장소에서도 시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실외에 관계없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염색침투탐상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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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견인시 지켜야 할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견인할 부근에 장애물이 없는지 확인한다.
  2. 견인 차량과 항공기와의 연결상태 및 안전장치를 확인한다.
  3. 견인차에는 운전자와 지상 감시자 이외의 어떤 사람도 탑승해서는 안 된다.
  4. 견인시 규정 속도를 초과해서는 안되고 야간시는 필요한 조명장치를 해야 한다.
(정답률: 89%)
  • 견인차에는 운전자와 지상 감시자 이외의 어떤 사람도 탑승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견인 작업 중에는 차량과 항공기 사이에 끼어들거나 다른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견인 작업 중에는 차량과 항공기 사이에 끼어들거나 다른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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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고압선・폭발물・기계류・인화성 물질 등의 비상정지 스위치, 소화기・소화전・화재경보장치 등의 색채 표시는?

  1. 노란색
  2. 보라색
  3. 초록색
  4. 빨간색
(정답률: 83%)
  • 빨간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고압선, 폭발물, 기계류, 인화성 물질 등은 모두 위험한 물질이므로 비상정지 스위치의 색상으로 빨간색이 선택됩니다. 또한, 화재경보장치와 소화기는 화재 발생 시 위험을 알리고 대처할 수 있도록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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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금속 합금의 입자 경계면을 따라서 발생하는 선택적인 부식으로 부적절한 열처리에서 합금 조직의균일성의 결여로 발생하는 부식은?

  1. 피로 부식
  2. 찰과 부식
  3. 입자간 부식
  4. 응력부식
(정답률: 72%)
  • 금속 합금의 입자 경계면을 따라서 발생하는 선택적인 부식은 입자간 부식입니다. 이는 합금 내부에서 서로 다른 구성 요소를 가진 입자들이 만나는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부식으로, 부적절한 열처리로 인해 합금 조직의 균일성이 결여되면 입자간 부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합금 내부에서 부식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합금의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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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부품 제작사에서 설계, 제작한 구성품을 정비할 때 주로 활용하는 도서는?

  1. 정비 도서
  2. 전기 배선 도서
  3. 부품 오버홀 도서
  4. 부품 목록 도서
(정답률: 49%)
  • 부품 제작사에서 설계, 제작한 구성품을 정비할 때 주로 활용하는 도서는 "부품 오버홀 도서"입니다. 이는 부품의 내부 구조와 작동 원리, 수리 및 교체 방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정확한 수리를 위한 필수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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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그림과 같이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너트나 볼트를 풀 수 있는 방향으로 돌려 사용하는 공구는?

  1. 스피드 핸들(Speed handle)
  2. 브레이커 바(Breaker bar)
  3. 래칫 핸들(Ratchet handle)
  4. 슬라이딩 티 핸들(Sliding T handle)
(정답률: 72%)
  • 브레이커 바는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길고 튼튼한 바 형태의 공구로, 너트나 볼트를 풀 때 큰 힘을 가할 수 있어서 강력하게 조여진 너트나 볼트를 풀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브레이커 바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스피드 핸들은 브레이커 바보다는 작은 힘으로 빠르게 돌리는 것이 목적이며, 래칫 핸들과 슬라이딩 티 핸들은 브레이커 바처럼 큰 힘을 가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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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접촉되어 있는 2개의 재료가 녹아서 다른 쪽에 들러붙은 형태의 손상은?

  1. 융착(Gall)
  2. 스코어(Score)
  3. 균열(Crack)
  4. 가우징(Gouging)
(정답률: 92%)
  • 두 재료가 접촉하여 마찰력이 발생하면서 생기는 열로 인해 녹아서 서로 다른 쪽에 들러붙는 손상을 융착(Gall)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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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사용시간 한계를 정한 것으로 정기적으로 분해, 수리 또는 폐기 할 수 있는 구성품이나 부품에 적용되는 정비용어는?

  1. 비행시간
  2. 하드타임
  3. 사용한계
  4. 정비이월
(정답률: 70%)
  • 하드타임은 사용시간 한계를 정한 것으로, 일정한 사용시간 이후에는 구성품이나 부품을 분해, 수리 또는 폐기해야 하는 정비용어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사용시간 한계와 관련된 용어로서 하드타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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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고주파 담금질법, 침탄법, 질화법, 금속침투법들은 무엇을 하는 방법인가?

  1. 부식 방지 방법
  2. 표면 경화 방법
  3. 비파괴 검사 방법
  4. 재료 시험 방법
(정답률: 80%)
  • 고주파 담금질법, 침탄법, 질화법, 금속침투법들은 모두 금속 표면에 화학적 혹은 물리적인 방법으로 다른 물질을 침투시켜 표면을 경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부식 방지와 함께 표면 경화를 통해 더욱 강한 내구성을 가진 금속 부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들은 모두 "표면 경화 방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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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 재료로 사용되는 주조용 알루미늄 합금에서 주조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알루미늄 합금을 두들기거나 눌러서 원하는 형상을 만드는 것
  2. 알루미늄 합금을 녹여 거푸집에 부어 원하는 형상을 만드는 것
  3. 일정한 모양의 구멍으로 알루미늄 합금을 눌러 짜서 뽑아내어 길이가 긴 제품을 만드는 것
  4. 회전하는 롤 사이에 가열한 알루미늄 합금을 넣어 일정한 모양으로 만드는 것
(정답률: 72%)
  • 알루미늄 합금을 녹여 거푸집에 부어 원하는 형상을 만드는 것은 주조입니다. 이는 알루미늄 합금을 녹여서 액체 상태로 만들고, 이를 거푸집에 부어서 원하는 형상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며, 다양한 형상의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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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단순반복응력, 변동응력, 반복변동응력, 중복반복응력등에 의해 파괴되는 현상을 측정하는 시험은?

  1. 정하중 시험
  2. 피로시험
  3. 지상진동시험
  4. 낙하시험
(정답률: 77%)
  • 피로시험은 반복적인 응력에 의해 재료나 부품이 파괴되는 현상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단순반복응력, 변동응력, 반복변동응력, 중복반복응력 등의 응력 상황에서 재료나 부품이 얼마나 오래 사용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피로시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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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기체강도 설계시 설계하중(Design Load)을 고려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재료의 기계적 성질 등이 실제의 값과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
  2. 제작 가공 및 검사방법 등에 따라 측정한 수치에는 항상 오차가 있기 때문
  3. 항공역학 및 구조역학 등의 이론적 계산에서 많은 가정이 있기 때문
  4. 항공기 기체의 강도는 한계 하중보다 좀더 낮은 하중에서 견딜 수있도록 설계되어지기 때문
(정답률: 69%)
  • 항공기 기체의 강도는 한계 하중보다 좀더 낮은 하중에서 견딜 수있도록 설계되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실제 값과 약간 차이가 있거나 제작, 가공, 검사 방법 등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론적 계산에서도 많은 가정이 있기 때문에, 설계하중을 고려하여 항공기 기체를 설계함으로써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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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5m 로 제작된 항공기 날개보가 급유를 한 후 5.005m 가 되었다면 날개보의 변형률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인장 변형률이 0.001 이다.
  2. 압축 변형률이 0.001 이다.
  3. 인장 변형률이 0.005 이다.
  4. 압축 변형률이 0.005 이다.
(정답률: 43%)
  • 날개보의 변형률은 (5.005-5)/5 = 0.001 이므로, 인장 변형률이 0.001 이다. 이는 길이가 변화한 비율을 나타내는 인장 변형률의 정의에 따라 계산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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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중 좌굴현상이 가장 잘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짧은 봉에 압축력이 작용할 때
  2. 긴 봉에 인장력이 작용할 때
  3. 짧은 기둥에 인장력이 작용할 때
  4. 긴 기둥에 압축력이 작용할 때
(정답률: 55%)
  • 좌굴현상은 구조물이 압축력에 의해 휘어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긴 기둥에 압축력이 작용할 때, 기둥의 중심부분이 압축력에 의해 휘어져 좌굴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짧은 봉이나 기둥은 길이가 짧아 휘어짐이 적고, 긴 봉에 인장력이 작용할 때는 봉이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하여 좌굴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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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 재료 중 먼지나 수분 또는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누설을 방지하며, 소음방지를 위해 쓰이는 재료는?

  1. 섬유
  2. 세라믹
  3. 고무
  4. 플라스틱
(정답률: 82%)
  • 고무는 탄성이 뛰어나고, 밀폐성이 좋아서 먼지나 수분,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며, 누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음방지 효과도 높아 항공기 내부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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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항공기 조종계통에 사용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조종드럼
  2. 데릭붐
  3. 쿼드런트
  4. 트림감각장치
(정답률: 66%)
  • 데릭붐은 항공기 조종계통에 사용되는 장치가 아닙니다. 데릭붐은 선박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선박의 위치와 방향을 측정하여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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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한쪽 끝은 고정 지지점이고, 다른 쪽은 롤러 지지점인 보의 종류는?

  1. 단순보
  2. 외팔보
  3. 고정보
  4. 고정지지보
(정답률: 60%)
  • 한쪽 끝이 고정 지지점이기 때문에 해당 보는 고정지지보입니다. 다른 종류의 보들은 한쪽 끝이 고정 지지점이 아니거나, 양쪽 끝이 모두 롤러 지지점인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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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알클래드(Alclad)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순수 알루미늄 판에 알루미늄 합금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이다.
  2. 알루미늄 합금판에 순수 알루미늄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이다.
  3. 티타늄 합금판에 순수 티타늄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이다.
  4. 순수 티타늄 판에 티타늄 합금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이다.
(정답률: 68%)
  • 알클래드(Alclad)판은 알루미늄 합금판에 순수 알루미늄을 약 3~5% 정도의 두께로 입힌 것입니다. 이는 알루미늄 합금의 내식성과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표면의 노출을 방지하고, 미려한 외관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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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가 항력 힌지, 플래핑 힌지, 페더링 힌지에 의해 허브에 연결되어 있는 형식은?

  1. 관절형 회전 날개
  2. 반고정형 회전 날개
  3. 고정형 회전 날개
  4. 베어링리스 회전 날개
(정답률: 62%)
  •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는 항력 힌지, 플래핑 힌지, 페더링 힌지에 의해 허브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을 관절형 회전 날개라고 부릅니다. 이는 날개가 허브와 연결되는 부분이 관절로 되어 있어서, 날개가 회전하면서도 허브와의 연결이 유지되어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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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무기질 유리를 고온에서 용융, 방사하여 제조하며, 밝은 흰색을 띄고, 값이 저렴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화섬유는?

  1. 유리섬유
  2. 탄소 섬유
  3. 아라미드 섬유
  4. 보론 섬유
(정답률: 68%)
  • 유리섬유는 무기질 유리를 고온에서 용융, 방사하여 제조되며, 밝은 흰색을 띄고, 값이 저렴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화섬유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유리섬유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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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도면상 항공기의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정확한 그림파일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관리자 메일로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1. LBL 20 과 RBL 20 의 거리차는 40in 이다.
  2. LBL 20 은 BL 0을 기준으로 좌로 20in 떨어진 위치를 나타낸다.
  3. STA 232 는 Datum Line 을 기준으로 232in 떨어진 곳을 뜻한다.
  4. WL 110 은 BL 0 을 기준으로 높이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답률: 63%)
  • 4번이 틀린 설명입니다. WL 110은 기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떨어진 높이를 나타내는 항공기 위치 표시 방법입니다. BL 0은 바닥면을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높이를 나타내는 WL 110과는 다른 기준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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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행 중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위한 것으로서 대형 고속 제트기의 경우 조종계통의 트림(Trim)장치에 의해 움직이도록 되어 있는 것은?

  1. 수직안정판
  2. 방향키
  3. 수평안정판
  4. 도움날개
(정답률: 57%)
  • 수평안정판은 비행기의 수직축 주변에 위치하며, 비행 중에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조종계통의 트림장치에 의해 움직이도록 되어 있어서, 조종사가 비행기를 조종할 때 수평안정판의 각도를 조절하여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형 고속 제트기의 경우 조종계통의 트림장치에 의해 움직이도록 되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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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앞전에 장착되는 플랩은?

  1. 드루프 플랩
  2. 플레인 플랩
  3. 스플릿 플랩
  4. 파울러 플랩
(정답률: 55%)
  • 드루프 플랩은 기체의 상승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날개 뒷부분에 장착되는 플랩으로, 이륙 전에 이미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앞전에 장착되는 플랩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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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헬리콥터 동력구동장치계통의 조절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특정한 비행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수행한다.
  2. 계통의 정렬상태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작업이다.
  3. 동력구동장치를 장탈 및 장착한 경우에 수행한다.
  4. 이 조절작업을 무시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기관의 심각한 손상과 진동을 초래하게 된다
(정답률: 48%)
  • 이 조절작업은 동력구동장치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 수행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무시하면 기관의 성능이 하락하고 진동이 발생하여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절작업은 꼭 필요한 작업이며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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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동체 여압실의 압력 유지 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기체의 내부와 외부 밀폐를 위한 스프링과 고무 실(seal)에 의한 방법
  2. 조종 로드와 통과 부분에 그리스와 와셔 등의 실(seal)을 사용한 기밀유지 방법
  3. 고무 콘을 사용하여 기체내부와 외부를 밀폐시키는 방법
  4. 외피판과 부재와의 사이를 리벳으로 밀폐시키는 방법
(정답률: 59%)
  • 외피판과 부재와의 사이를 리벳으로 밀폐시키는 방법은 압력이 변화할 때 리벳이 느슨해지거나 떨어져서 밀폐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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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관마운트와 나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일론 안에는 기관마운트와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다.
  2. 나셀 뒤에는 역추진장치가 있어 나셀주변의 소음을 제거한다.
  3. 나셀의 카울링 입구에는 방빙장치가 되어 있어 얼음이 어는 것을 방지한다.
  4. 가스터빈기관의 나셀은 대부분 날개의 앞전에서 밑으로 설치된 파일론에 붙어 있다.
(정답률: 57%)
  • "나셀 뒤에는 역추진장치가 있어 나셀주변의 소음을 제거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역추진장치는 나셀 주변의 공기를 흡입하여 역추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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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그림과 같은 부재들의 명칭은?

  1. 리브(Rib)
  2. 스트링어(Stringer)
  3. 프레임(Frame)
  4. 벌크헤드(Bulkhead)
(정답률: 85%)
  • 이 그림은 배의 구조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그 중에서도 세로로 길쭉한 부재들을 리브(Rib)라고 합니다. 리브는 배의 구조물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배의 몸통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리브는 배의 안정성과 강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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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 궤도점검 방법이 아닌 것은?

  1. 광선 반사에 의한 방법
  2. 검사 막대에 의한 방법
  3. 보어스코프를 이용한 방법
  4. 궤도 점검용 깃발에 의한 방법
(정답률: 75%)
  • 보어스코프는 주회전날개의 궤도를 확인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보어스코프는 일반적으로 내부 검사에 사용되며, 주회전날개의 궤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광선 반사나 검사 막대 등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궤도 점검용 깃발은 시각적으로 궤도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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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헬리콥터의 변속기와 기어박스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오염상태 점검 시 염산으로 구분할 수 있는 윤활유내 금속 분말은?

  1. 철분
  2. 알루미늄 분말
  3. 주석과 납의 분말
  4. 구리와 황동 및 마그네슘 분말
(정답률: 45%)
  • 헬리콥터의 변속기와 기어박스에서 사용되는 윤활유는 알루미늄을 포함한 금속 분말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 내에 발견되는 금속 분말 중에서도 알루미늄 분말이 가장 많이 발견되기 때문에 염산으로 구분할 수 있는 금속 분말은 알루미늄 분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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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면의 형식에서 영역을 구분했을 때 주요 4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하이픈(Hyphen)
  2. 도면(Drawing)
  3. 표제란(Title block)
  4. 일반 주석란(General notes)
(정답률: 78%)
  • 하이픈은 도면의 형식에서 주요 4요소(도면, 표제란, 일반 주석란, 부가 정보)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이픈은 단어나 숫자를 이어 쓰거나 분리할 때 사용되는 기호이며, 도면의 형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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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두드리거나 압착하면 얇게 펴지는 금속의 성질은?

  1. 전성
  2. 취성
  3. 인성
  4. 연성
(정답률: 59%)
  • 금속은 분자 간의 결합이 이온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온결합의 특성상 전자의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이에 따라 금속은 외부의 압력이나 충격에도 쉽게 형태를 바꿀 수 있으며, 이를 전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두드리거나 압착하면 얇게 펴지는 금속의 성질은 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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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대부분의 항공기에 사용되며 안쪽과 바깥쪽의 휠로 분리되는 조립품으로 이루어지는 형태의 휠 명칭은?

  1. 플랜지 휠(Flange Wheel)
  2. 스플리트 휠(split Wheel)
  3. 드롭센터 휠(Drop Center Wheel)
  4. 고정플랜지 휠(Fixed Flange Wheel)
(정답률: 46%)
  • 스플리트 휠은 안쪽과 바깥쪽의 휠이 분리되어 조립되는 형태의 휠로, 타이어 교체나 수리 시에 휠을 분리하여 작업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항공기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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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헬리콥터의 동체에 발생한 회전력을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상쇄 또는 조절하기 위한 테일붐 끝의 반동추진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노타(Notar)
  2. 호버링(Hovering)
  3. 평형(Balance type)
  4. 역추력(Reverse thrust)
(정답률: 64%)
  • 노타(Notar)는 헬리콥터의 회전력을 상쇄하기 위해 테일붐 끝에 설치된 팬을 회전시켜 공기를 밀어내어 상쇄하는 방식의 반동추진장치입니다. 따라서 회전력을 상쇄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보기들은 헬리콥터의 운행과 관련된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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