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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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베르누이의 정리에 따른 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압이 일정하다.
  2. 정압이 일정하다.
  3. 동압이 일정하다.
  4. 전압과 동압의 합이 일정하다.
(정답률: 76%)
  • 베르누이의 정리는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유체의 에너지 보존 법칙에 기반한 것으로, 유체의 운동 에너지와 압력 에너지는 항상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체가 흐르는 관에서 전압이 일정하다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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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면적이 80m2 이고 날개뿌리 시위가 5m, 평균공력시위가 4m 인 테이퍼 날개에서의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1. 4
  2. 5
  3. 16
  4. 20
(정답률: 45%)
  • 가로세로비는 날개뿌리 시위와 평균공력시위의 비율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로세로비는 5:4가 됩니다. 이를 기약분수로 나타내면 5/4가 되고, 이는 약분이 불가능한 기약분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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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비행기의 정적세로안정을 좋게 하기 위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꼬리날개 효율이 클수록 좋아진다.
  2. 꼬리날개 면적을 작게 할 때 좋아진다.
  3. 날개가 무게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 좋아진다.
  4.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 역학적 중심보다 앞에 위치할수록 좋아진다.
(정답률: 72%)
  • "꼬리날개 면적을 작게 할 때 좋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꼬리날개 면적이 클수록 비행기의 정적세로안정이 좋아지는데, 이는 꼬리날개가 공기를 더 많이 받아들여서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꼬리날개 면적을 작게 할수록 비행기의 정적세로안정은 나빠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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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평비행하는 비행기가 받음각이 일정한 상태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일반적으로 속도와 필요마력은 각각 어떻게 되는가?

  1. 속도와 필요마력 모두 감소
  2. 속도와 필요마력 모두 증가
  3. 속도는 증가, 필요마력은 감소
  4. 속도는 감소, 필요마력은 증가
(정답률: 55%)
  • 고도가 높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비행기의 날개와 프로펠러 등에 작용하는 공기의 압력이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비행기는 같은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필요마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평비행하는 비행기가 받음각이 일정한 상태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속도와 필요마력 모두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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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단발프로펠러 비행기의 프로펠러 회전방향이 항공기 뒤쪽에서 보아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이 비행기가 상승하려할 때, 프로펠러의 자이로모멘트에 의해 비행기는 어느 쪽으로 회전하려는 특성을 갖는가?

  1. 위쪽
  2. 아래쪽
  3. 오른쪽
  4. 왼쪽
(정답률: 67%)
  • 프로펠러의 회전방향이 시계방향이므로,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비행기가 회전하려는 특성을 갖습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상승하려 할 때, 비행기는 오른쪽으로 회전하려는 특성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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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무게가 5000kgf 인 비행기가 경사각 30°로 정상선회를 할 때, 이 비행기의 원심력은 약 몇 kgf인가?

  1. 1886
  2. 2887
  3. 3887
  4. 4887
(정답률: 67%)
  • 원심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심력 = 질량 × 중력가속도 × 반경

    여기서 질량은 5000kgf,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의 표준 중력가속도 9.8m/s^2을 사용하면 됩니다. 반경은 비행기가 회전하는 원의 반지름을 의미합니다.

    비행기가 경사각 30°로 정상선회를 한다는 것은 비행기의 날개가 수평선과 30°의 각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비행기의 중심축과 수평선 사이의 각도는 60°입니다. 이 각도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반경을 구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의 중심축과 수평선 사이의 각도가 60°이므로, 비행기의 날개가 이루는 각도는 90° - 60° = 30°입니다. 이 각도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반경을 구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의 반경 = 비행기의 길이 × sin(30°) = 30m × 0.5 = 15m

    따라서 원심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심력 = 5000kgf × 9.8m/s^2 × 15m = 735000kgf·m/s^2 = 735kN

    단위를 kgf로 바꾸면 735kN은 약 75000kgf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887"이 아니라 "75000"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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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의 한 종류로 회전날개를 비행방향을 기준으로 좌・우에 배치한 형태이며 가로안정이 가장 좋은 것은?

  1.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2. 동축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정답률: 79%)
  •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회전날개를 좌우에 배치하여 회전력을 균등하게 분산시키기 때문에 가로안정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회전력의 분산으로 인해 회전날개의 부하가 감소하여 안정성과 내구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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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하기 위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슬롯(Slot)
  2. 크루거 플랩(Kruger flap)
  3. 에어스포일러(Air spoiler)
  4. 드루프 플랩(Droop flap)
(정답률: 78%)
  • 에어스포일러는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키는 장치로,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하기 위한 장치가 아닙니다. 오히려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최대 양력계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에어스포일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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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동일한 높이의 고도에서 대기 밀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대기압과 온도가 낮을수록 커진다.
  2. 대기압과 온도가 높을수록 커진다.
  3. 대기압이 낮을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커진다.
  4. 대기압이 높을수록, 온도가 낮을수록 커진다.
(정답률: 53%)
  • 정답은 "대기압이 높을수록, 온도가 낮을수록 커진다." 입니다.

    대기압이 높을수록 공기 분자들이 서로 가까이 있어서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온도가 낮을수록 분자들이 움직이는 속도가 느려져서 공기 분자들이 충돌하는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기압이 높을수록 온도에 비례하여 밀도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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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가 정상 수평비행 상태에서 받음각을 증가시킬 때 비행기의 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받음각은 실속각의 범위 내에서 증가시키는 것으로 한다.)

  1. 양력이 증가하므로 속도는 증가한다.
  2. 양력계수가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3. 속도는 받음각의 증가 여부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4. 받음각이 실속각 이내에서 증가하면 속도는 감소하지 않는다.
(정답률: 58%)
  • 양력은 비행기의 날개 위를 통과하는 공기의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는 힘이다. 따라서 받음각이 증가하면 날개 위를 통과하는 공기의 압력차가 커지므로 양력이 증가한다. 하지만 이때 비행기의 공기저항도 증가하므로 비행기의 속도는 감소한다. 따라서 "양력계수가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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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 회전익의 피치각을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상대풍과 회전면이 이루는 각도
  2. 익형의 시위선과 상대풍이 이루는 각도
  3. 회전깃 시위선과 상대풍이 이루는 각도
  4. 회전깃 시위선과 기준면이 이루는 각도
(정답률: 47%)
  • 정답은 "회전깃 시위선과 기준면이 이루는 각도"입니다.

    헬리콥터 회전익의 피치각은 회전깃 시위선과 기준면이 이루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회전깃 시위선은 회전면과 수직인 선으로, 회전면은 회전 중인 헬리콥터의 회전축을 나타냅니다. 기준면은 지표면 또는 수평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전깃 시위선과 기준면이 이루는 각도는 헬리콥터의 회전익의 피치각을 나타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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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날개 및 기체 일부에서 발생한 와류에 의해 날개에 이상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은?

  1. 시미(Shimmy)
  2. 더치롤(Dutch roll)
  3. 턱언더(Tuck under)
  4. 버피팅(Buffeting)
(정답률: 74%)
  • 주날개나 기체 일부에서 발생한 와류가 날개에 부딪혀서 일어나는 진동 현상을 버피팅(Buffet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고속 비행시 발생하는데, 날개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공기의 불안정성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진동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므로, 비행기 설계시 이를 고려하여 날개나 기체의 형태를 조정하거나, 제어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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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의 실속속도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W 항공기 무게, ρ 공기의 밀도, S 날개의 면적, Clmax 최대양력계수 이다.)

(정답률: 78%)
  • 비행기의 실속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Vs = √(2W/ρSClmax)

    이 식에서 √는 제곱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식에서 Vs는 비행기의 실속속도를 나타내고, W는 비행기의 무게, ρ는 공기의 밀도, S는 날개의 면적, Clmax는 최대양력계수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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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의 시위 길이가 5m, 공기의 흐름 속도가 360km/h, 공기의 밀도는 1.21 kg/m3 , 점성계수 18.1×10-6Nㆍs/m2가 일 때 레이놀즈수는 약 얼마인가?

  1. 2×107
  2. 2×109
  3. 3×107
  4. 3×109
(정답률: 51%)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Re = (밀도 × 속도 × 길이) / 점성계수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Re = (1.21 kg/m³ × 360 km/h × 1000 m/km × 5 m) / (18.1×10⁻⁶ Nㆍs/m²)
    = 3.18×10⁷

    따라서, 정답은 "3×10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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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안정성 및 조종성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안정성이 클수록 조종성은 증가된다.
  2.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낸다.
  3. 안정성과 조종성 사이에는 적절한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은 증가되나, 평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조종사에게 계속적인 주의를 요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은 증가되나, 평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조종사에게 계속적인 주의를 요한다."입니다.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내지만, 이 둘 사이에는 적절한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정성이 클수록 비행기는 덜 흔들리고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으며, 이는 조종사가 비행기를 더 쉽게 조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안정성이 클수록 조종성은 증가됩니다.

    하지만 안정성이 작아지면 비행기는 더 많이 흔들리고 불안정해지므로, 조종사는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은 증가되지만, 이는 조종사에게 계속적인 주의를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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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튜브 밴딩시 성형선(Mold line)이란 무엇인가?

  1. 밴딩한 재료의 평균 중심선
  2. 밴딩 축을 중심으로 한 밴딩 반지름
  3. 밴딩한 재료의 바깥쪽에서 연장한 직선
  4. 재료의 안쪽선과 밴딩 축을 중심으로한 원과의 접선
(정답률: 68%)
  • 성형선은 밴딩한 재료의 바깥쪽에서 연장한 직선이다. 이는 밴딩한 재료의 외부에서 밴딩된 부분과 밴딩되지 않은 부분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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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공구의 물림턱에 로크장치(잠금장치)가 되어 있어 부러진 스터드나 꼭 끼인 핀 등을 빼낼 때에 사용이 유용한 공구는?

  1. 콤비네이션 플라이어
  2.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
  3. 커넥터 플라이어
  4. 워터펌프 플라이어
(정답률: 67%)
  •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는 물림턱에 로크장치가 되어 있어 부러진 스터드나 꼭 끼인 핀 등을 빼낼 때에 사용이 유용한 공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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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최소 측정값이 1/1000mm 인 마이크로미터의 아래 그림이 지시하는 측정값은 몇 mm 인가?

  1. 7.793
  2. 7.773
  3. 7.753
  4. 7.733
(정답률: 61%)
  • 그림에서 마이크로미터의 측정값은 7.793mm 입니다. 이유는 선의 길이가 7.7mm와 0.093mm(1/10mm)를 더한 값인 7.793mm가 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미터의 최소 측정값이 1/1000mm이므로 0.093mm는 93개의 마이크로미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7.7mm와 93개의 마이크로미터를 더한 값인 7.793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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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비지원 업무의 조직 중 기술관리 업무의 조직에 대하여 설명한 것은?

  1. 정비의 품질을 유지, 관리하는 조직이다.
  2. 기술 자료의 관리와 정비규정의 작성 등을 담당하는 조직이다.
  3. 정비 작업 통제 및 항공기 운용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이다.
  4. 정비 인력과 정비 지원 장비 등을 운용하는 조직이다.
(정답률: 67%)
  • 기술관리 업무의 조직은 기술 자료의 관리와 정비규정의 작성 등을 담당하는 조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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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와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표시하는 색채는?

  1. 빨간색
  2. 파란색
  3. 노란색
  4. 주황색
(정답률: 67%)
  • 노란색은 주의를 주는 색상 중 하나로, 위험한 장소나 시설물에 표시하는 색상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충돌, 추락, 전복 등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노란색으로 표시함으로써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고 조심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노란색은 시야에 잘 띄어나기 때문에 빠르게 인식할 수 있어 안전성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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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포말 소화기는 어떤 소화방법에 해당하는가?

  1. 억제소화방법
  2. 질식소화방법
  3. 빙결소화방법
  4. 희석소화방법
(정답률: 85%)
  • 포말 소화기는 질식소화방법에 해당합니다. 이는 소화기 내부에 있는 화학물질이 화재 발생 시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질식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화재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화재가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매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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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영문의 내용을 옳게 번역한 것은?

  1. 점화 플러그는 마그네토에 포함된다.
  2. 마그네토는 점화 플러그에 의해 작동된다.
  3.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4. 처음 작동의 연결은 축전지와 마그네토 플러그에 연결된 도선에 의한다.
(정답률: 78%)
  • The correct translation is: "The reason why the correct answer is 'A wire that connects the ignition plug and magneto' is because the ignition plug is included in the magneto, the magneto is operated by the ignition plug, and the wire connects the ignition plug and magne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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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작업 감독자의 책임이 아닌 것은?

  1. 작업자의 작업상태 점검
  2. 시설, 장비 및 환경의 투자
  3. 각종 재해에 대한 예방 조치
  4. 작업절차, 장비와 기기의 취급에 대한 교육 실시
(정답률: 86%)
  • 시설, 장비 및 환경의 투자는 작업 감독자의 책임이 아닙니다. 이는 기업의 경영진이나 시설 관리자의 책임으로, 작업 감독자는 해당 시설, 장비 및 환경이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하고, 작업자들에게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그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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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복선식 안전결선 작업에서 고정 작업을 해야 할 부품이 4~6in 의 넓은 간격으로 떨어져 있을 때, 연속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부품의 수는 최대 몇 개로 제한되어 있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70%)
  • 복선식 안전결선 작업에서 고정 작업을 해야 할 부품이 4~6in의 넓은 간격으로 떨어져 있을 때, 연속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부품의 수는 최대 3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안전결선 작업에서 부품 간의 간격이 넓어지면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개 이상의 부품을 연속적으로 고정하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최대 3개로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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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견인 차량으로 항공기 견인시 제한 속도는?

  1. 최대 5km/h 이다.
  2. 최대 8km/h 이다.
  3. 최대 10km/h 이다.
  4. 최대 15km/h 이다.
(정답률: 74%)
  • 항공기 견인 차량으로 항공기를 견인할 때는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제한 속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의 구조적인 안전성과 항공기의 부품들의 내구성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견인 차량으로 항공기를 견인할 때는 최대 8km/h 이하의 속도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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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황목, 중목, 세목으로 나누는 줄(File)의 분류방법의 기준은?

  1. 줄눈의 크기
  2. 줄의 길이
  3. 단면의 모양
  4. 줄날의 방식
(정답률: 62%)
  • 줄눈의 크기는 황목, 중목, 세목으로 나누는 줄의 분류방법의 기준입니다. 이는 줄눈의 크기가 작을수록 세목에 해당하는 줄이며, 큰 줄눈일수록 황목에 해당하는 줄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줄눈의 크기가 분류방법의 기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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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신뢰성 정비 방식이 채택될 수 있는 여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비인력의 증가
  2. 항공기 설계개념의 진보
  3. 항공기 기자재의 품질수준 향상
  4. 비파괴 검사방법 등에 의한 검사법 발전
(정답률: 82%)
  • 정비인력의 증가는 신뢰성 정비 방식이 채택될 수 있는 여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정비인력이 증가하더라도 항공기의 신뢰성은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항공기의 신뢰성은 항공기 설계개념의 진보, 항공기 기자재의 품질수준 향상, 비파괴 검사방법 등에 의한 검사법 발전과 같은 기술적인 발전에 의해 보장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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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N21 ~ AN36 으로 분류되고, 머리 형태가 둥글고 스크루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머리에 홈이 파여 있는 모양의 볼트는?

  1. 아이 볼트
  2. 클레비스 볼트
  3. 육각 볼트
  4. 인터널 렌칭 볼트
(정답률: 69%)
  • 머리에 홈이 파여 있어 스크루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으며, 머리 형태가 둥글기 때문에 "아이 볼트"와 "육각 볼트"는 제외됩니다. "인터널 렌칭 볼트"는 내부에 나사가 있어서 외부에서 사용할 수 없으므로 제외됩니다. 따라서, 머리에 홈이 파여 있고 머리 형태가 둥글기 때문에 스크루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볼트는 "클레비스 볼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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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의 알칼리 세척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독성이 없다.
  2. 인화성이 없다.
  3. 추운 날씨에 적합하다.
  4. 페인트를 칠한 표면이 변색되지 않는다.
(정답률: 77%)
  • 알칼리 세척법은 높은 pH값의 용액을 사용하여 항공기의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으로, 독성이 없고 인화성이 없으며 페인트를 칠한 표면이 변색되지 않는다. 하지만 추운 날씨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알칼리 세척 용액이 냉각되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통 따뜻한 날씨에 사용되며, 추운 날씨에는 다른 방법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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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육안검사로 발견 할 수 없는 결함은?

  1. 찍힘(Nick)
  2. 응력(Stress)
  3. 부식(Corrosion)
  4. 소손(Burning)
(정답률: 81%)
  • 응력은 물질 내부에서 발생하는 변형력으로서,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육안검사로는 발견할 수 없는 결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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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재질에 관계없이 모든 부품에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표면결함 검사가 용이한 검사 방법은?

  1. 자분탐상검사
  2. 형광침투탐상검사
  3. 초음파탐상검사
  4. 방사성 동위원소검사
(정답률: 68%)
  • 형광침투탐상검사는 부품 표면에 침투된 결함을 형광물질로 표시하여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모든 재질에 적용 가능하며, 특히 표면결함 검사가 용이합니다. 또한, 검사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검사의 정확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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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알루미늄 합금의 부식을 방지하는 표면 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양극 처리
  2. 쇼트 피닝 처리
  3. 알로다인 처리
  4. 인산염 피막 처리
(정답률: 59%)
  • 알루미늄 합금의 부식을 방지하는 표면 처리 방법 중에서 "쇼트 피닝 처리"는 존재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쇼트 피닝 처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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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한쪽 또는 양쪽이 평평한 면의 금속으로 이루어져 판재를 고르게 펼 때 사용할 수 있는 해머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클로(Claw)해머
  2. 맬릿(Mallet)해머
  3. 보디(Body)해머
  4. 볼핀(Ball peen)해머
(정답률: 48%)
  • 보디해머는 양쪽이 평평한 면으로 이루어져 있어 판재를 고르게 펼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로해머는 한쪽이 갈고리 모양으로 되어 있어 물건을 빼낼 때 사용하고, 맬릿해머는 부드러운 재질을 다룰 때 사용하며, 볼핀해머는 금속을 세공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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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감항성은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안전성 및 신뢰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말하는 것이다.”에서 밑줄 친 감항성을 영어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Maintenance
  2. Comfortability
  3. Inspection
  4. Airworthiness
(정답률: 64%)
  • Airworthiness.

    감항성은 항공기가 비행 가능한 상태인지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유지보수, 검사, 안전성 등을 평가하는 것이 감항성과 관련된 작업이며, 이러한 작업을 통해 항공기의 비행 가능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rworthines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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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비 작업 중 기체의 개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날개 형태의 변경
  2. 윤활유 및 연료 변경
  3. 중량 및 중심 한계의 변경
  4. 항공기 표피 및 조종 능력의 변경
(정답률: 82%)
  • 윤활유 및 연료 변경은 기체의 개조가 아니라 유지보수 작업에 해당합니다. 기체의 성능이나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단순히 윤활유나 연료를 교체하는 것은 개조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정비 작업 중 개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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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 깃의 피치각이 같을 때 양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회전날개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래핑 운동
  2. 코리올리스 효과
  3. 페더링 효과
  4. 리드 - 래그 운동
(정답률: 75%)
  • 플래핑 운동은 양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주회전날개 깃의 피치각이 같을 때 회전날개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회전하는 날개가 공기를 가로질러 움직이는 동안 공기의 속도와 압력이 달라져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로 헬리콥터의 수직 이착륙이나 이륙 시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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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에서 비금속 재료가 쓰이는 곳이 아닌 것은?

  1. 안전결선
  2. 항공기 타이어
  3. 전선 피복제
  4. 객실 창문 유리
(정답률: 74%)
  • 안전결선은 비금속 재료가 아닌 금속 재료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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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구조재료 중 FR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진동에 대한 감쇠성이 적다.
  2. 경도 및 강성이 낮은 것에 비해 강도비가 크다.
  3. 2차구조나 1차구조에 적층재나 샌드위치 구조재로 사용된다.
  4. Fiber Reinforced Plastic(섬유강화 플라스틱)의 약어이다.
(정답률: 52%)
  • FRP는 진동에 대한 감쇠성이 적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FRP가 경량이면서 강성이 높아서 진동이 발생할 때 진동이 장기간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RP는 진동이 발생하는 구조물에 사용될 때는 적절한 진동제어 시스템과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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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헬리콥터의 동력전달계통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변속기
  2. 오버러닝 클러치
  3. 자이로신
  4. 회전날개 구동축
(정답률: 74%)
  • 자이로신은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기로, 동력전달계통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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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조종용 케이블에 터미널 피팅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케이블의 강도를 약 100% 유지하며, 피팅의 금속에 케이블을 넣고 큰 힘을 가하여 찌그러 트려 연결하는 방법은?

  1. 스웨이징(Swaging)
  2. 니코프레스(Nicopress)
  3. 랩-솔더 케이블(Wrap-solder cable splice)
  4. 5권식 케이블 연결(5-tuck woven cable splice)
(정답률: 54%)
  • 스웨이징은 케이블과 터미널 피팅을 강하게 연결하는 방법으로, 케이블을 피팅 안쪽에 넣고 큰 힘을 가해 찌그러트리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케이블의 강도를 약 100% 유지할 수 있으며, 피팅과 케이블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조종용 케이블에 터미널 피팅을 연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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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율이 변화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피로
  2. 크리프
  3. 좌굴
  4. 피로한도
(정답률: 62%)
  • 크리프는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율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구조적인 이유로 인해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적되어 재료의 파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리프 현상은 재료의 수명과 안전성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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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이 두 판재가 200kgf 의 인장력을 받을 때, 그 사이의 리벳의 단면에 작용하는 전단 응력의 크기는 몇 kgf/cm2인가?(단, 리벳의 단면적은 2cm2이다.)

  1. 0.01
  2. 100
  3. 200
  4. 400
(정답률: 68%)
  • 인장력은 두 판재 사이의 리벳에 작용하는 힘이므로, 리벳에 작용하는 힘은 200kgf이다. 리벳의 단면적은 2cm2이므로, 전단 응력은 200kgf/2cm2 = 100kgf/cm2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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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철(Fe)과 탄소(C)로 된 합금으로, 0.025%~2.0%의 C를 함유하고 있는 것은?

  1. 순철
  2. 주철
  3. 알루미늄
(정답률: 58%)
  • 강은 철과 탄소로 된 합금으로, 일정량의 탄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순철보다 더 단단하고 강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철과 탄소로 된 합금 중에서 탄소 함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것은 강이며, 이에 따라 정답은 "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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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헬리콥터의 조종 장치 중 주 회전 날개 깃의 피치각을 동시에 증감시킴으로써 양력의 증감에 의해 헬리콥터를 상승 또는 하강하게 하는 조종 장치는?

  1. 플랩 레버(Flap lever)
  2. 주기 조종간(Cyclic control stick)
  3. 동시 피치 레버(Collective pitch lever)
  4. 방향 조종 페달(Directional control pedal)
(정답률: 79%)
  • 동시 피치 레버는 주 회전 날개 깃의 피치각을 동시에 증감시킴으로써 양력의 증감에 의해 헬리콥터를 상승 또는 하강하게 하는 조종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헬리콥터의 다른 조종 장치들을 나타내는데, 플랩 레버는 회전 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공기 저항을 변화시키는데 사용되며, 주기 조종간은 회전 날개의 피치각을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방향 조종 페달은 헬리콥터의 방향을 좌우로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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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동체구조 중 세로대(Longeron)에 수평부재와 수직부재 및 대각선 부재 등으로 이루어진 구조가 하중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형식은?

  1. 트러스형 동체
  2. 응력외피형 동체
  3. 모노코크형 동체
  4. 세미모노코크형 동체
(정답률: 51%)
  • 트러스형 동체는 세로대에 수평부재와 수직부재, 대각선 부재 등으로 이루어져 하중의 대부분을 분산시키는 구조로, 강도와 경량화에 우수하며 안정성이 높은 형식입니다. 따라서 세로대에 대한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구조로, 정답은 "트러스형 동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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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알루미늄 합금보다 비강도, 내식성이 좋으며 550℃까지 고온 성질이 우수하여 기관의 구조 부재로 사용되는 재질은?

  1. 청동합금
  2. Mg 합금
  3. 인코넬(Inconel)
  4. Ti 합금
(정답률: 67%)
  • 알루미늄 합금은 비강도와 내식성이 좋지만 고온 성질이 약하므로 550℃ 이상의 고온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Ti 합금은 비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며 550℃까지 고온 성질이 우수하여 기관의 구조 부재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i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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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구조 부재에 작용하는 표면 하중(Surface load) 중 면에 균일하게 분포하여 작용하는 하중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점 하중
  2. 체적 하중
  3. 분포 하중
  4. 집중 하중
(정답률: 85%)
  • 분포 하중은 구조 부재의 면에 균일하게 분포하여 작용하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점 하중과 달리 특정한 지점에 집중되지 않고 면 전체에 고르게 분포되어 작용하기 때문에 분포 하중이라고 부릅니다. 체적 하중은 부피 전체에 고르게 분포되어 작용하는 하중을 의미하며, 집중 하중은 특정한 지점에 집중되어 작용하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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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양쪽의 주바퀴 아래쪽 폭이 위쪽 폭보다 좁은 상태를 일컫는 용어는?

  1. 토인(Toe-in)
  2. 정(+)의 캠버(Camber)
  3. 토아웃(Toe-out)
  4. 부(-)의 캠버(Camber)\
(정답률: 55%)
  • 정(+)의 캠버(Camber)는 양쪽의 주바퀴 아래쪽 폭이 위쪽 폭보다 좁은 상태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는 주행 중에 바퀴가 바닥과 수직이 아닌 각도로 기울어져 있어서,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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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제작시 항공기 도면과 더불어 발행되는 도면관련문서가 아닌 것은?

  1. 적용목록
  2. 부품목록
  3. 비행목록
  4. 기술변경서
(정답률: 68%)
  • 항공기 제작시 항공기 도면과 더불어 발행되는 문서들은 모두 항공기 제작과 관련된 기술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행목록은 항공기 운항시 기록되는 운항정보를 담고 있으며, 항공기 제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비행목록은 항공기 제작시 발행되는 도면관련문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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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기관마운트가 갖추어야 하는 특징이 아닌 것은?

  1. 수리 및 교환에 용이하여야 한다.
  2. 기관과 보기부의 검사 및 정비를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3. 기관의 진동이 기체에 전달되도록 견고해야 한다.
  4. 기체의 타 장비와 간섭이 되지 않도록 간단한 구조가 되어야 한다.
(정답률: 66%)
  • 기관의 진동이 기체에 전달되도록 견고해야 하는 이유는 기관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진동이 기체에 전달되면 기체의 안정성을 해치고, 불필요한 소음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마운트는 기관의 진동을 최소화하고, 기체에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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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로드를 이용한 조종계통에서 회전운동에 의해 직선운동의 방향을 바꿔 로드의 운동을 전달하는 기구는?

  1. 풀리(Pulley)
  2. 벨 크랭크(Bell crank)
  3. 조종로크(control rock)
  4. 푸시풀 로드(Push pull rod)
(정답률: 44%)
  • 벨 크랭크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전달하는 기구 중 하나입니다. 로드의 운동을 전달하기 위해 회전운동을 이용하는데, 이때 벨 크랭크는 회전운동을 직각으로 전환하여 로드의 운동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로드를 이용한 조종계통에서 회전운동에 의해 직선운동의 방향을 바꿔 로드의 운동을 전달하는 기구로 벨 크랭크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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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헬리콥터의 테일붐에 있는 구조로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데 기여하며 위쪽과 아래쪽의 대칭구조를 갖고 있는 것은?

  1. 힌지(Hinge)
  2. 수직 핀(Vertical fin)
  3. 스키드 기어(Skid gear)
  4. 회전 날개 보호대(Tail rotor guard)
(정답률: 67%)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회전하면서 토크를 발생시키는데, 이 토크는 헬리콥터의 몸체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키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헬리콥터의 테일붐에는 수직 핀이 있습니다. 수직 핀은 헬리콥터의 중심축과 수직으로 위치하며,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직 핀은 위쪽과 아래쪽의 대칭구조를 갖고 있어서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직 핀(Vertical f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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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국재료시험협회(ASTM)에서 정한 질별기호 중 풀림처리를 나타내는 기호는?

  1. O
  2. H
  3. F
  4. W
(정답률: 76%)
  • 정답은 "O"입니다.

    ASTM에서 정한 질별기호 중 "O"는 풀림처리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이는 재료의 표면에 있는 부분이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가거나 벗겨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H"는 경화처리, "F"는 열처리, "W"는 수화처리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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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헬리콥터의 동체구조 형식이 아닌 것은?

  1. 트러스형 구조
  2. 모노코크형 구조
  3. 테일콘형 구조
  4. 세미모노코크형 구조
(정답률: 81%)
  • 테일콘형 구조는 헬리콥터의 동체구조 형식이 아닙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꼬리 부분이 콘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동체구조가 아니라 꼬리 부분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테일콘형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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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한계하중(비행 중 가장 심한 하중), 즉 극한하중의 조건에서 기체의 구조에 대한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시험하는 것은?

  1. 피로 시험
  2. 정하중 시험
  3. 낙하 시험
  4. 지상진동 시험
(정답률: 68%)
  • 한계하중은 비행 중 가장 심한 하중을 의미하므로, 이를 시험하기 위해서는 기체에 대한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적 하중을 가한 상태에서 기체의 변형을 측정하는 정하중 시험이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하중 시험이 한계하중을 시험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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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의 손상 상태를 도시한 다음 도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손상 부위의 깊이는 0.071 in 이다.
  2. 손상 부위의 장축길이는 2.5 in 이다.
  3. 손상 부위는 스테이션 10번과 11번 사이에 있다.
  4. 스트링어 3556번과 3503번 사이에 부식이 생겼다.
(정답률: 53%)
  • 도면에서 보면 손상 부위가 타원형으로 나타나 있고, 그 중 장축의 길이가 2.5 in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상 부위의 장축길이는 2.5 in 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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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T형 꼬리날개는 날개후류의 영향을 받아서 성능이 좋아지고 무게경감에 도움을 준다.
  2. 수평안정판이 동체와 이루는 붙임각은 Down-wash를 고려하여 수평보다 조금 아랫방향으로 되어있다.
  3. 도살핀은 방향안정성 증가가 목적이지만 가로안정성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
  4. 꼬리날개는 큰 하중을 담당하지 않으므로 보통 리브와 스킨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4%)
  • 도살핀은 방향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그 결과 가로안정성도 함께 증가하게 된다. 이는 도살핀이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비행기의 방향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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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의 기계적 성질 중 물질이 탄성한계 이상의 힘을 받아도 부서지지 않고 가늘게 길어나는 성질은?

  1. 인성
  2. 전성
  3. 취성
  4. 연성
(정답률: 59%)
  • 금속은 탄성한계 이상의 힘을 받으면 부서지지 않고 가늘게 길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연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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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안전여유(Margin of safety)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허용하중/실제하중 - 1
  2. 실제하중/허용하중 -1
  3. 허용하중/실제하중 +1
  4. 실제하중/허용하중 +1
(정답률: 47%)
  • 안전여유는 구조물이나 장비 등이 예상되는 최대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허용하중과 실제하중을 비교해야 합니다.

    허용하중은 구조물이나 장비 등이 설계상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하며, 이 값은 보통 제조사나 설계자가 제시합니다.

    실제하중은 해당 구조물이나 장비 등이 실제로 받는 하중을 말합니다. 이 값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통 측정이나 추정을 통해 구합니다.

    따라서, 안전여유는 허용하중과 실제하중의 비율에서 1을 빼준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 값이 1보다 크면 안전여유가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1보다 작으면 안전여유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허용하중/실제하중 - 1"이 옳은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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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날개의 구조 부재가 아닌 것은?

  1. 외피
  2. 스트링어
  3. 날개보
  4. 토크칼라
(정답률: 88%)
  • 토크칼라는 날개의 구조 부재가 아니라, 색깔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토크칼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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