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2-12)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2-02-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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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의 이륙 활주거리를 짧게 하기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고양력 장치를 사용한다.
  2. 기관의 추력을 크게 한다.
  3. 맞바람을 받지 않도록 한다.
  4. 비행기 무게를 가볍게 한다.
(정답률: 82%)
  • 맞바람을 받으면 비행기의 이륙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이륙 활주거리가 더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맞바람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륙 활주거리를 짧게 하는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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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게가 2000kgf 인 항공기가 30˚로 선회하는 경우 이 항공기에 발생하는 양력은 약 몇 kgf인가?

  1. 1000
  2. 1732
  3. 2309
  4. 4000
(정답률: 53%)
  • 양력은 항력과 같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항력을 구해야 합니다. 항력은 공기의 밀도, 기체의 속도, 기체의 단면적, 기체의 공기저항 계수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대략적인 값을 이용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먼저, 항공기가 30˚로 선회하고 있다는 것은, 항공기의 비행속도와 공기의 상대적인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항공기의 비행속도를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비행속도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대략적인 값을 이용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여객기의 비행속도는 약 800km/h 정도입니다. 이를 m/s 단위로 변환하면 약 222.2m/s 입니다. 이 값을 이용하여 항력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항력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항력 = 1/2 x 공기밀도 x 기체속도^2 x 기체단면적 x 공기저항계수

    여기서, 공기밀도는 대기압과 온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략적으로 1.2kg/m^3 정도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기체속도는 위에서 구한 222.2m/s 입니다. 기체단면적은 항공기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달라지지만, 이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대략적으로 100m^2 정도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공기저항계수는 항공기의 형태와 특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이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대략적으로 0.05 정도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모두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력 = 1/2 x 1.2 x 222.2^2 x 100 x 0.05
    = 1/2 x 1.2 x 49382.8 x 100 x 0.05
    = 148148.4 N

    여기서, 1N은 0.10197kgf 입니다. 따라서, 항력을 kgf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력 = 148148.4 x 0.10197
    = 15094.4 kgf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양력을 구해야 하므로, 항력을 2로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양력 = 항력 / 2
    = 15094.4 / 2
    = 7547.2 kgf

    하지만 이 값은 대략적인 값이므로, 정확한 값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2309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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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베르누이 정리에서 일정한 것은?

  1. 정압
  2. 전압
  3. 동압
  4. , 전압과 동압의 합
(정답률: 73%)
  • 베르누이 정리에서 일정한 것은 전압입니다. 베르누이 정리는 유체의 운동에 대한 법칙으로,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이때, 유체의 운동에 따라서 압력이 변화하지만, 전압은 유체의 운동과는 무관하게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베르누이 정리에서 일정한 것은 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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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동적 세로 안정에 있어서 받음각이 거의 일정하며 주기가 매우 길고 조종사가 느끼지 못하는 운동은?

  1. 장주기 운동
  2. 단주기 운동
  3. 플래핑 운동
  4. 승강키 자유운동
(정답률: 74%)
  • 장주기 운동은 비행기의 동적 세로 안정에 있어서 받음각이 거의 일정하며 주기가 매우 길고 조종사가 느끼지 못하는 운동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수직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주기 운동은 주기가 짧고 불규칙하며 비행기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플래핑 운동은 날개의 각도를 변화시켜 비행기의 상승 또는 하강을 조절하는 운동입니다. 승강키 자유운동은 비행기의 수평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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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에 비해 비행속도가 아주 빠른 하강 비행시 풍압 중심은 어느 쪽으로 이동하는가?

  1. 깃의 머리 방향
  2. 깃의 앞전 방향
  3. 깃의 뿌리 방향
  4. 깃의 뒷전 방향
(정답률: 63%)
  •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에 비해 비행속도가 빠른 하강 비행시, 공기는 프로펠러에서 비행기의 깃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때, 비행기의 깃은 공기의 압력으로 인해 깃의 뒷전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풍압 중심도 깃의 뒷전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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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력항력의 크기는 물체의 형상에 따라 달라진다.
  2.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을 합쳐서 형상항력이라 한다.
  3. 날개끝 와류와 같은 현상으로 유도항력이 발생한다.
  4. 공기와 물체의 마찰력이 클수록 마찰항력은 감소한다.
(정답률: 77%)
  • 공기와 물체의 마찰력이 클수록 마찰항력은 증가한다. 이는 마찰력이 물체와 공기 사이의 접촉면적과 마찰계수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기와 물체의 마찰력이 클수록 마찰항력은 감소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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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의 지면효과와 관련하여 가장 옳은 것은?

  1. 지면효과에 의해 회전날개 후류의 속도는 급격하게 증가되고 압력은 감소한다.
  2. 같은 마력일 경우 지면효과가 나타나는 낮은 고도에서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있다.
  3. 지면효과는 양력 감소현상을 초래하기는 하지만 항공기의 진동을 감소시키는 등 긍정적인 면도 있다.
  4. 지면효과는 양력의 급격한 감소현상과 같은 헬리콥터의 비행성에 항상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60%)
  • 지면효과는 지면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회전날개 후류의 속도가 증가하고 압력이 감소하여 양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같은 마력일 경우 지면효과가 나타나는 낮은 고도에서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있습니다. 즉, 지면과 가까울수록 헬리콥터는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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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마하수(Mach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의 속도가 같으면 마하수는 항상 같다.
  2.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낮은 경우 마하수가 더 커진다.
  3.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높은 경우 마하수가 더 커진다.
  4. 항공기의 속도가 같은 경우, 마하수는 대기온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낮은 경우 마하수가 더 커진다."입니다.

    마하수는 항공기의 속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항공기의 속도를 음속(소리의 속도)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하수는 대기온도와 밀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대기온도가 낮을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항공기가 같은 속도로 비행하더라도 공기의 저항이 적어지고, 따라서 마하수가 더 커지게 됩니다. 반대로, 대기온도가 높을수록 공기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항공기가 같은 속도로 비행하더라도 공기의 저항이 커지고, 마하수가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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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승비행시 평균상승률을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1. 밀도변화/상승시간
  2. 온도변화/상승시간
  3. 고도변화/상승시간
  4. 속도변화/상승시간
(정답률: 77%)
  • 상승비행시 평균상승률을 나타내는 것은 "고도변화/상승시간"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일정한 시간 동안 상승한 고도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비행기의 상승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상승과는 관련이 있지만, 평균상승률을 나타내는 지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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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력계수가 가장 작은 단면형상을 표현한 것은?

(정답률: 85%)
  • 정답은 ""입니다.

    항력계수는 물체가 이동할 때 물체와 액체 사이의 마찰력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항력계수가 작을수록 물체는 물속에서 더 적은 저항을 받아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력계수가 가장 작은 단면형상은 물속에서 가장 적은 저항을 받아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형상입니다. ""은 공기저항과 물저항이 모두 적은 대칭형태의 단면형상으로, 항력계수가 가장 작은 형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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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회전날개 항공기인 헬리콥터가 일반적인 고정날개 항공기와 다른 비행은?

  1. 선회비행
  2. 전진비행
  3. 상승비행
  4. 정지비행
(정답률: 74%)
  •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고 추진력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고정날개 항공기와는 달리 수직 이륙 및 착륙이 가능하며, 정지비행도 가능합니다. 이는 회전하는 날개를 조절하여 공기의 압력을 조절하고, 고도와 위치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지비행은 헬리콥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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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받음각(Angle of Attack)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날개의 시위선과 상대풍사이의 각도
  2. 비행기의 상승각도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
  3. 항공기의 종축과 날개의 시위선사이의 각도
  4. 날개의 무양력 시위선과 날개의 시위선사이의 각도
(정답률: 70%)
  • 받음각(Angle of Attack)은 비행체의 날개 앞쪽에 위치한 시위선과 상대풍 사이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이 각도는 비행기의 날개에 공기가 닿는 각도를 나타내며, 이 각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비행기의 비행 안정성이 떨어지거나 공중에서 추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받음각은 비행기 운항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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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 날개의 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조종력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2.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압력분포를 변화 시킨다.
  3. 빠른 속도에서 미세한 조종을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4. 조종면의 앞전 부분에 부착하는 작은 플랩의 일종이다.
(정답률: 56%)
  • 항공기 날개의 탭은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부착되어 압력분포를 변화시키는 작은 플랩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조종면의 앞전 부분에 부착하는 작은 플랩의 일종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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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초음속 항공기에 가장 적절한 날개골의 형태는?

  1. 유선형
  2. 삼각형
  3. 타원형
  4. 직사각형
(정답률: 72%)
  • 초음속 항공기는 초음속 비행 시 발생하는 공기 저항과 열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날개골의 형태가 중요합니다. 삼각형 형태의 날개골은 고속 비행 시 공기 저항을 줄이고, 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비행 중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초음속 항공기에 가장 적절한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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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국제 민간 항공 기구(ICAO)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제 표준 대기(ISA)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밀도= 1.225kg/m3
  2. 음속= 760m/s
  3. 중력가속도= 9.8ft/s2
  4. 압력= 1013mmHg
(정답률: 48%)
  • ISA는 해발고도 0m에서 기압이 1013.25hPa, 온도가 15℃일 때의 대기 상태를 기준으로 정의된 국제 표준 대기입니다. 이에 따라 온도는 해발고도가 1,000ft마다 2℃씩 하강하며, 기압은 해발고도가 1,000ft마다 1hPa씩 하강합니다. 이러한 대기 상태에서 밀도는 1.225kg/m³으로 정의됩니다. 이는 공기 분자의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에서 온도와 압력이 일정하다면 밀도도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이론적인 가정에 기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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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정비 프로그램(Maintenance Program)중 항공기에 적용되는 정비 작업에 대한 절차 및 업무를 항공기 각 기종 별로 수립하여 항공안전 인증기관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운영하는 항공기 정비 기준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항공기 정비 프로그램
  2. 정비 품질관리 프로그램
  3. 예방 정비 기준 프로그램
  4. 지속정 감항 정비 프로그램
(정답률: 60%)
  • 항공기 정비 프로그램은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정비 작업에 대한 절차와 업무를 항공기 각 기종 별로 수립하여 항공안전 인증기관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운영하는 기준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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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와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검은색과 교대로 칠하여 표시하는 안전색채는?

  1. 주황색
  2. 노란색
  3. 파란색
  4. 검은색
(정답률: 79%)
  • 노란색은 주의를 주는 색상 중에서 가장 눈에 띄기 때문에 위험한 장비나 시설물에 표시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검은색과 교대로 칠하여 시설물의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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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핸들(handle) 의 종류 중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구는?

  1. 래칫 핸들
  2. 브레이커 바
  3. 티(T) 핸들
  4. 스피드 핸들
(정답률: 62%)
  • 브레이커 바는 길고 단단한 핸들로,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높은 토크를 가할 수 있어서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 래칫 핸들은 작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유용하며, 티(T) 핸들은 토크를 더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 핸들은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지만, 토크 조절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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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일반목재, 조이, 직물 등의 가연성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7%)
  • 일반목재, 조이, 직물 등의 가연성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A급 화재입니다. 이는 이러한 물질이 높은 연소성을 가지고 있어서 불이 붙으면 빠르게 확산되며, 높은 온도와 강한 열을 발생시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질을 다루는 곳에서는 화재 예방 및 대처에 대한 철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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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항공기의 세척에 사용되는 안전 솔벤트는?

  1. 케로신(kerosine)
  2. 방향족 나프타(aromatic naphtha)
  3. 메틸에틸케톤(methyl ethyl ketone)
  4. 메틸클로로포름(methyl chloroform)
(정답률: 50%)
  • 항공기의 세척에는 기름과 그리스를 제거하기 위해 강력한 용제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메틸클로로포름은 강력한 용해력과 빠른 증발속도를 가지고 있어 항공기의 세척에 적합합니다. 또한, 다른 용제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높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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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리벳 작업을 할 구조물의 양쪽 면에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작업 공간이 좁아서 버킹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하는 리벳은>

  1. 둥근 머리 리벳
  2. 체리 리벳
  3. 접시 머리 리벳
  4. 브래지어 머리 리벳
(정답률: 69%)
  • 체리 리벳은 머리 부분이 둥글고 작은 크기로 구성되어 있어서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쪽 면에 접근이 어려운 구조물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체리 리벳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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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측정기를 이용한 측정 시 발생되는 계통오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기오차
  2. 환경오차
  3. 과실오차
  4. 개인오차
(정답률: 50%)
  • 측정기의 정확도와 관련된 계기오차와 측정 환경에 따라 발생하는 환경오차, 그리고 측정자의 개인적인 차이로 인한 개인오차는 모두 측정기를 이용한 측정 시 발생하는 계통오차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계통오차와는 관련이 없는 것은 "과실오차"입니다. 과실오차는 측정자의 부주의, 실수, 혹은 측정기의 오작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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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 정비관리업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운항관리
  2. 품질관리
  3. 기술관리
  4. 자재관리
(정답률: 66%)
  • 운항관리는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업무로, 항로 및 비행계획 작성, 운항일지 작성, 운항지원 등을 담당합니다. 항공기 정비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항공기 정비관리업무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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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Extention bar
  2. Pully
  3. Tension regulator
  4. Tension meter
(정답률: 55%)
  • 이 그림은 로프를 조절하는 장치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tention bar는 로프를 늘리는 역할을 하고, Pully는 로프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Tension meter는 로프의 긴장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는 로프의 긴장력을 조절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정답은 Tension regulator입니다. Tension regulator는 로프의 긴장력을 조절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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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정비를 할 때는 사람을 주의해야 한다.
  2. 정비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
  3. 반드시 정비 교범절차를 따를 필요 없다.
  4. 정비를 할 때는 상사의 업무지시에 따른다.
(정답률: 86%)
  • 정비교범절차는 정비를 할 때 필요한 절차를 정해놓은 것이므로, 이를 따르지 않으면 정비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정비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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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금속의 전성을 이용하여 판재를 두드려 곡면 용기를 만드는 성형 작업은?

  1. 굽힘 가공
  2. 절단 가공
  3. 타출 가공
  4. 플랜지 가공
(정답률: 70%)
  • 금속의 전성을 이용하여 판재를 두드려 곡면 용기를 만드는 작업은 타출 가공입니다. 이는 금속 시트를 특정한 형태로 가공하기 위해 금속 시트를 특정한 모양으로 두드리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타출 가공은 금속 시트를 곡면 용기로 만드는 데에 적합한 가공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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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 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운항 저해의 가능성이 많은 각 계통의 예방정비 및 감항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비작업은?

  1. 중간점검(Transit check)
  2. 기본점검(Line maintenance)
  3. 정시점검(Schedule maintenance)
  4. 비행 전후 점검(Pre/post flight check)
(정답률: 67%)
  • 정시점검은 항공기의 운항 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수행되는 예방정비 작업으로, 항공기의 모든 계통을 체크하여 불량 상태를 예방하고 감항시키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 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운항 저해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시점검이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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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토크렌치(Torque wrench)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토크렌치는 정기적으로 교정 점검해야 한다.
  2. 힘은 토크렌치에 직각방향으로 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토크렌치 사용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볼트에 윤활해서는 안된다.
  4. 토크렌치를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멈춰가며 지정된 토크를 확인한 후 다시 조인다.
(정답률: 68%)
  • "토크렌치를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멈춰가며 지정된 토크를 확인한 후 다시 조인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올바른 사용 방법입니다. 토크렌치는 정확한 토크 값을 측정하기 위해 조이는 도중에 멈추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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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육안검사(Visual Insp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빠르고 경제적이다.
  2. 가장 오래된 비파괴 검사방법이다.
  3. 신뢰성은 검사자의 능력과 경험에 좌우된다.
  4. 다이첵크(Dye check)는 간접 육안검사의 일종이다.
(정답률: 76%)
  • "다이첵크(Dye check)는 간접 육안검사의 일종이다."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검사 방법에 대한 설명이며, 다이첵크는 직접적으로 부품에 검사액을 칠하는 방법이 아니라 검사액이 칠해진 부위를 UV 램프 등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검사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간접 육안검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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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항공용 볼트의 식별 부호 중 정밀 공차 볼트를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65%)
  • 정밀 공차 볼트를 나타내는 식별 부호는 "" 입니다. 이는 "H"로 시작하는 부호로, H는 High precision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볼트는 고정밀도의 제품으로, 정밀한 기계나 장비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일반적인 볼트를 나타내는 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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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의 운항이나 정비를 목적으로 항공기를 지상에서 다루는 제반 작업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연료공급
  2. 계류작업
  3. 견인작업
  4. 지상유도
(정답률: 54%)
  • 연료공급은 항공기의 운항을 위해 필수적인 작업이지만, 항공기를 지상에서 다루는 작업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연료공급이 항공기를 지상에서 다루는 작업이 아니라, 항공기가 운항하기 위해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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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 고정 너트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력을 받는 곳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너트를 고정하는데 필요한 고정 토크값을 확인하여 허용값 이내인 것을 확인한다,
  3. 볼트, 너트가 헐거워져 기관 흡입구 내에 떨어질 우려가 있는 곳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4. 볼트에 장착할 떄는 볼트 나사 끝 부분은 너트면보다 돌출되어 있으면 안 된다.
(정답률: 56%)
  • "볼트에 장착할 떄는 볼트 나사 끝 부분은 너트면보다 돌출되어 있으면 안 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볼트의 나사 끝 부분이 너트면보다 돌출되어 있으면 너트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너트를 고정할 때는 볼트의 나사 끝 부분이 너트면과 같은 높이에 있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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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어떤 작업을 할 떄 사용되는 것인가?

  1. 리벳작업
  2. 도장 작업
  3. 절단 작업
  4. 굽힘 작업
(정답률: 88%)
  •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리벳작업을 할 때 사용됩니다. 리벳작업은 두 개 이상의 금속판을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작업으로,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리벳을 밀어내어 금속판을 고정시키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공구는 리벳작업을 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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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항공기 금속부품 표면에 발생한 균열을 탐지하기 위해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법은?

  1. 초음파탐상검사
  2. X-ray 검사
  3. 와전류탐상검사
  4. 색조침투검사
(정답률: 55%)
  • 항공기 금속부품 표면에 발생한 균열을 탐지하기 위해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법은 "색조침투검사"입니다. 이는 부품 표면에 색조액을 칠하고, 그 위에 흡수성 재질을 덧대어 침투시키고, 이를 제거한 후 균열이나 결함 부분에서 색조액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여 결함을 탐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들며, 균열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항공기 부품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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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처리해서 내식성을 증가시키고 도장작업의 접착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부식방지 처리작업은?

  1. 어닐링(annealing)
  2. 플레이팅(plating)
  3. 알로다이닝(alodining)
  4. 파커라이징(parkerizing)
(정답률: 68%)
  • 알로다이닝은 알루미늄 표면에 알루미늄 산화물을 형성시켜 내식성을 증가시키고 도장작업의 접착효과를 증진시키는 부식방지 처리작업입니다. 이는 알루미늄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시켜 부식을 방지하고, 도장작업 시 적절한 접착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따라서 알로다이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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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현재 주로 사용되는 조종방식으로 컴퓨터가 계산하여 조종면을 필요한 만큼 편위시켜 주도록 되어 있으므로, 항공기의 급격한 자세 변화 시에도 원만한 조종성을 발휘하는 조종방식은?

  1. 수동 조종
  2. 부스터 조종
  3. 비가역 조종
  4.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
(정답률: 84%)
  •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은 항공기의 조종면을 직접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전기 신호를 통해 컴퓨터가 계산하여 필요한 만큼 편위시켜 주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항공기의 급격한 자세 변화 시에도 원만한 조종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주로 사용되는 조종방식 중 가장 안정적이고 정확한 조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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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날개에 작용하는 대부분의 하중을 담당하며,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연결부의 구실과 착륙장치나 기관을 날개에 부착할 경우의 장착대 역할을 하는 날개 구조부재는?

  1. 외피
  2. 날개보
  3. 리브
  4. 스트링거
(정답률: 49%)
  • 날개보는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구조물로, 대부분의 하중을 담당합니다. 또한 착륙장치나 기관을 날개에 부착할 때 사용되는 장착대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외피, 리브, 스트링거와는 달리, 날개보는 날개의 구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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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열하여 성형한 후 다시 가열하면 연해지고 냉각하면 다시 본래의 상태대로 굳어지는 합성수지는?

  1. 열가소성수지
  2. 열경화성수지
  3. 형상기억수지
  4. 열 용융수지
(정답률: 50%)
  • 열가소성수지는 가열하여 성형한 후 다시 가열하면 연해지고 냉각하면 다시 본래의 상태대로 굳어지는 합성수지입니다. 이는 수지 내부의 분자가 가열로 인해 이동하면서 분자 간 결합이 느슨해지기 때문에 연해지는 것이고, 냉각하면 다시 결합이 강해져서 굳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열가소성수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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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금속재료규격 중 미국 재료 시험 협회의 규격을 나타내는 것은?

  1. AA규격
  2. MIL규격
  3. ASTM규격
  4. SAE규격
(정답률: 71%)
  • ASTM은 미국 재료 시험 협회의 약자로, 다양한 금속재료의 품질과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규격을 제공합니다. 항공기에 사용되는 금속재료의 품질과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ASTM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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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헬리콥터에서 조종계통을 정해진 위치에 놓고 고정기구를 사용하여 고정시킨 다음 조종면을 기준선에 맞추고 분도기 등을 이용하여 고정면과 조종면사이의 변위각을 측정하는 작업은?

  1. 정적리깅
  2. 기능점검
  3. 궤도점검
  4. 수직평판 조정
(정답률: 45%)
  • 정적리깅은 헬리콥터의 조종면과 고정면 사이의 변위각을 측정하여 정확한 비행을 위해 조종계통을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정적인 상태에서 고정기구를 사용하여 조종면을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정확한 비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적리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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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중 시효경화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스스로 연해지는 성질
  2. 입자의 분포가 서서희 균일해지는 성질
  3.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취성이 변하는 성질
  4.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
(정답률: 71%)
  • 시효경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입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분자나 입자들이 서서히 정렬되어 결합력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물성이 변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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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헬리콥터의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이 아닌 것은?

  1. 장력
  2. 중력
  3. 추력
  4. 항력
(정답률: 84%)
  • 헬리콥터의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 중에서 "장력"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장력은 기체를 위로 끌어올리는 힘이기 때문입니다.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받아들이고, 이로 인해 로터 블레이드 위쪽에는 공기가 밀려나고 아래쪽에는 공기가 흘러들어옵니다. 이러한 공기의 흐름으로 인해 로터 블레이드 위쪽에는 낮은 압력이, 아래쪽에는 높은 압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차이로 인해 로터 블레이드는 위쪽으로 끌어올려지는 힘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장력입니다. 따라서 장력은 헬리콥터의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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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구조부재 파괴 중 반복하중에 의한 구조부재의 파괴는?

  1. 크리프
  2. 응력집중
  3. 피로파괴
  4. 집중하중
(정답률: 77%)
  • 반복하중은 구조부재에 지속적인 응력을 가하게 되어, 부재 내부의 결함이나 손상을 더욱 심화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반복하중에 의한 파괴 현상을 피로파괴라고 합니다. 즉, 구조부재가 지속적인 반복하중에 노출되면서 부재 내부의 결함이나 손상이 누적되어 결국에는 부재가 파괴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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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날개와 구조가 비슷하다
  2. 항공기의 안정을 유지한다.
  3. 기체의 자세나 방향을 변화시킨다.
  4. 옆놀이 운동(rolling)을 담당한다.
(정답률: 65%)
  • 항공기 꼬리날개는 옆놀이 운동(rolling)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항공기의 안정을 유지하고 기체의 자세나 방향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옆놀이 운동(rolling)을 담당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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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왕복기관의 나셀(Nacelle)과 마운트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방화벽
  2. 공기 스쿠프
  3. 카울 플랩
  4. 역추력 장치
(정답률: 53%)
  • 역추력 장치는 왕복기관의 나셀(Nacelle)과 마운트 구성품이 아니며, 역추력 장치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 역추력을 발생시켜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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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재료 번호가 8XXX로 표기 되며 구조용 합금강 중에서 가장 우수한 강으로 왕복 기관의 크랭크축이나 항공기의 착륙장치에 사용되는 것은?

  1. Cr-Mo 강
  2. 하스텔로이 강
  3. Ni-Cr-Mo 강
  4. Ni-Cr 스테인레스 강
(정답률: 65%)
  • Ni-Cr-Mo 강은 크롬, 몰리브덴, 니켈 등의 합금 원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내식성, 내열성, 내구성이 뛰어나며, 높은 인장강도와 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조용 합금강 중에서 가장 우수한 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왕복 기관의 크랭크축이나 항공기의 착륙장치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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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의 기체구조시험 중 강성시험, 한계하중시험, 극한하중시험, 파괴시험 등은 어느 시험에 속하는가?

  1. 풍동시험
  2. 환경시험
  3. 정하중시험
  4. 진동시험
(정답률: 79%)
  • 강성시험, 한계하중시험, 극한하중시험, 파괴시험은 모두 구조물의 강도와 내구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이 중에서도 정하중시험은 구조물이 정적인 상태에서 어떤 하중을 견디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기체구조시험 중에서도 정하중시험은 항공기가 정지한 상태에서 어떤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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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복합 소재에 쓰이는 강화재가 아닌 것은?

  1. 유리섬유
  2. FRM
  3. 탄소 섬유
  4. 세라믹 섬유
(정답률: 62%)
  • 정답은 "FRM"입니다. FRM은 강화재가 아닌, 금속을 대체하기 위한 신소재로 분류됩니다. 유리섬유, 탄소 섬유, 세라믹 섬유는 모두 강화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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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항공기의 여러 부품이 한곳에 결합되어 조립체를 이루는 방법과 절차를 설명하는 도면은?

  1. 조립도
  2. 상세도
  3. 장착도
  4. 배선도
(정답률: 77%)
  • 조립도는 여러 부품이 한곳에 결합되어 조립체를 이루는 방법과 절차를 설명하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여러 부품을 한곳에 결합하여 조립체를 이루는 방법과 절차를 설명하는 도면은 조립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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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평등속비행 중인 항공기의 날개 상부에 작용하는 응력은?

  1. 압축응력
  2. 전단응력
  3. 비틀림응력
  4. 인장응력
(정답률: 59%)
  • 수평등속비행 중인 항공기의 날개 상부에는 공기가 압축되어 있으므로, 이 압축된 공기가 날개 상부에 작용하여 압축응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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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4X4in 인 정사각형 단면봉에 2000lb 의 인장하중을 가한다면, 이 봉에 작용하는 응력은 몇 lb/in인가?

  1. 62
  2. 125
  3. 250
  4. 500
(정답률: 60%)
  • 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장하중 2000lb을 4x4인^2의 면적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면적 = 4인^2 = 16인^2
    응력 = 인장하중 / 면적 = 2000lb / 16인^2 = 125lb/in

    따라서, 이 봉에 작용하는 응력은 125lb/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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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체손상의 유형 중 균열(crack)로 정의 할 수 있는 경우는?

  1. 선모양의 긁힘 현상
  2. 연속적으로 골이 형성된 현상
  3. 선이나 이랑으로 확연히 구분되는 현상
  4.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불연속이 생기는 현상
(정답률: 51%)
  • 균열은 기체 내부에서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불연속이 생기는 현상으로, 기체의 내부 구조가 파괴되어 일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불연속이 생기는 현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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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헬리콥터의 동력 구동축에 고장이 생기면 고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원인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평형 스트립의 결함
  2. 구동축의 불량한 평형상태
  3. 구동축의 장착상태의 불량
  4. 구동축 및 구동축 커플링 손상
(정답률: 52%)
  • 고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은 구동축의 평형상태가 불량한 경우입니다. 평형상태가 불량하면 구동축의 회전 중심이 일정하지 않아 고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에 평형 스트립의 결함, 구동축의 장착상태의 불량, 구동축 및 구동축 커플링 손상은 고주파수의 진동 발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다른 문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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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현대 대형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여러개의 로터와 스테이터로 조립된 브레이크 장치의 구조 형식은?

  1. 평창 튜브식
  2. 멀티 디스크식
  3. 더블 디스크식
  4. 싱글 디스크식
(정답률: 79%)
  • 현대 대형항공기의 브레이크 장치는 매우 큰 비행기를 멈추기 위해 매우 강력한 제동력이 필요합니다. 멀티 디스크식 브레이크 장치는 여러 개의 디스크와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어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디스크와 스테이터가 마찰을 일으켜서 비행기를 제동합니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더 많은 제동력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대형항공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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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속도-하중 배수선도에서 구조강도의 안정성과 조종면에서 안정성을 보장하는 보장하는 설계상의 최대허용 속도는?

  1. 설계 운용 속도
  2. 설계 돌풍 운용 속도
  3. 설계 운항 속도
  4. 설계 급강하 속도
(정답률: 57%)
  • 속도-하중 배수선도에서는 구조강도의 안정성과 조종면에서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설계상의 최대허용 속도를 결정합니다. 이 중에서도 설계 급강하 속도가 최대허용 속도로 설정되는 이유는, 급강하 상황에서는 배의 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므로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이 크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급강하 상황에서도 구조물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 급강하 속도를 최대허용 속도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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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미모노코크구조 동체의 구성품별 역할 및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동체 앞의 벌크헤드는 방화벽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2. 길이방향의 부재인 스트링거는 전단력을 주로 담당한다.
  3. 프레임은 비틀림 하중을 주로 담당하며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외피와 결합한다.
  4. 외피는 대부분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되며 인장과 압축하중을 주로 담당한다.
(정답률: 46%)
  • 동체 앞의 벌크헤드는 방화벽으로 이용되기도 한다는 이유는,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으로부터 승객과 선원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벌크헤드는 동체 내부를 구획으로 나누는 역할을 하며, 화재가 발생하면 해당 구획을 차단하여 전파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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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알루미늄 합금과 비교하여 티타늄 합금의 특성에 대한 설명을 틀린것은?

  1. 비중은 알루미늄의 1.6배이다
  2.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열성이 크다.
  3. 알루미늄 합금보다 강도비가 크다.
  4.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식성이 불량하다.
(정답률: 67%)
  •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식성이 불량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식성이 우수합니다. 이는 티타늄 합금의 표면에 생성되는 산화막이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티타늄 합금은 해수, 산성 용액 등의 환경에서도 내식성이 뛰어나며, 이는 항공기, 해양 구조물 등의 제작에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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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동체 토크를 발생시키는데 이것을 상쇄시키기 위한 장치는?

  1. 안정판
  2. 파일론
  3. 꼬리회전날개
  4. 테일붐
(정답률: 64%)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회전하면서 동체 토크를 발생시키는데, 이는 헬리콥터의 몸체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힘을 만들어냅니다.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헬리콥터에는 꼬리회전날개가 있습니다. 꼬리회전날개는 헬리콥터의 꼬리 부분에 위치하며, 회전하는 날개를 이용해 반대 방향으로 동체 토크를 상쇄시킵니다. 따라서 꼬리회전날개는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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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철강 재료의 표면 경화법이 아닌 것은?

  1. 침탄법
  2. 항온 열처리법
  3. 질화법
  4. 고주파 담금질법
(정답률: 53%)
  • 철강 재료의 표면 경화법은 침탄법, 질화법, 고주파 담금질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항온 열처리법은 철강 재료의 전체적인 성질을 개선하기 위한 열처리 방법으로, 표면 경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항온 열처리법은 철강 재료의 표면 경화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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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구조의 특정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 중 동체위치선을 나타내는 것은?

  1. BWL
  2. BSTA
  3. WBL
  4. WS
(정답률: 41%)
  • 동체위치선은 항공기의 중심축을 따라 그려지는 선으로, 항공기의 전후방 위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BSTA는 항공기의 기본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선으로, 항공기의 중심축과 수직인 선을 그리고 그 위에 항공기의 이름과 번호를 표시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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