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8)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2-04-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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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왕복기관을 장착한 프로펠러 비행기에서 제동마력에 프로펠러 효율을 곱한 마력은?

  1. 필요마력
  2. 여유마력
  3. 이용마력
  4. 실속마력
(정답률: 60%)
  • 왕복기관은 프로펠러 회전 방향을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동마력을 가할 때, 왕복기관을 이용하여 프로펠러 회전 방향을 바꾸어 제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왕복기관을 이용하여 발생시킨 제동력은 프로펠러 효율을 곱한 후 이용마력으로 계산됩니다. 이용마력은 실제로 비행기가 이용할 수 있는 마력으로, 필요마력과 여유마력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용마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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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비행기의 가로안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동체의 모양
  2. 기관의 장착위치
  3. 날개의 쳐든각
  4. 플랩의 장착위치
(정답률: 91%)
  • 비행기의 가로안정은 날개의 쳐든각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날개의 쳐든각이란 비행기의 날개가 지면과 이루는 각도를 말하는데, 이 각도가 커지면 비행기의 상승력은 감소하고 추락하는 위험이 높아지며, 반대로 각도가 작아지면 상승력은 증가하고 비행기는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날개의 쳐든각을 유지하는 것이 가로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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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의 순항비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소비가 적고 소요시간이 길수록 항속능력은 우수하다.
  2. 필요마력이 최소인 상태로 비행할 때의 비행속도를 수평 최고속도라 한다.
  3. 항속시간이란 비행기가 출발할 때부터 탑재한 연료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4. 항속 거리란 비행기가 출발할 때부터 탑재한 연료의2/3를 소비할 때까지 비행할 수 있는 거리이다.
(정답률: 45%)
  • 항속시간이란 비행기가 출발할 때부터 탑재한 연료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이는 비행기가 얼마나 오래 비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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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기의 트림 상태란 무게중심에 관한 피칭모멘트가 어떤 상태를 의미하는가?

  1. 감소하는 상태
  2. “Zero(0)” 인 상태
  3. 증가하는 상태
  4. “1” 인 상태
(정답률: 81%)
  • 트림 상태가 "Zero(0)" 인 상태는 항공기의 무게중심이 정확히 기체의 중심에 위치하여 피칭모멘트가 0 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안정적인 상태에 있으며, 조종사가 조종판을 조작하지 않아도 항공기가 일정한 고도와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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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펠러 반지름이 1m, 기하학적 피치(G.P)가 6.28m 일 때, 이 프로펠러의 깃각은 약 몇 도인가?

  1. 30
  2. 45
  3. 60
  4. 75
(정답률: 47%)
  • 깃각은 프로펠러의 회전축과 수직인 각도를 말합니다. 기하학적 피치는 프로펠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아가는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프로펠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아가는 거리가 6.28m 이고, 프로펠러 반지름이 1m 이므로 프로펠러의 회전원 둘레는 2π × 1m = 6.28m 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아가는 거리와 회전원 둘레가 같으므로, 이 프로펠러의 깃각은 45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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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속에서 항공기 속도가 점점 증가하면 보편적으로 항공기의 기수가 아래를 향하는 현상은?

  1. Mach Tuck
  2. Speed Trim
  3. Mach Trim
  4. Turn Coordination
(정답률: 59%)
  • 고속에서 항공기의 기체 윤리학적 특성으로 인해 항공기의 압력 분포가 변화하면서 기체의 중심이 이동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항공기의 기수가 아래를 향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현상을 Mach Tuck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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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대형 제트기에서 착륙시 스포일러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2. 저항을 감소시키는 위하여
  3. 버핏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4. 비행기의 착륙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75%)
  • 스포일러는 항력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형 제트기에서 착륙시 스포일러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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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의 추력을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이 아닌 것은?

  1. 운동량 이론
  2. 베르누이의 정리
  3. 파스칼의 법칙
  4.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
(정답률: 58%)
  • 파스칼의 법칙은 압력과 부피, 온도 등의 상태 변화와 관련된 이론으로, 헬리콥터의 추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스칼의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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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헬리콥터 주 회전날개의 운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플래핑
  2. 리드-래그
  3. 페더링
  4. 버핏팅
(정답률: 76%)
  • 헬리콥터 주 회전날개의 운동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버핏팅"입니다. 버핏팅은 회전하는 날개가 공기 저항에 의해 약간 굽어지는 현상으로, 이는 회전 중인 날개의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플래핑, 리드-래그, 페더링은 모두 회전 중인 날개의 중심에서 더 가까이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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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도가 높아져 공기가 희박해짐에 따라 비행기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상승률이 0(zero) 이 되는 고도는?

  1. 절대 상승 한계
  2. 실용 상승 한계
  3. 운용 상승 한계
  4. 전투 상승 한계
(정답률: 84%)
  • 정답은 "절대 상승 한계"입니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비행기의 엔진은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여 작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이상 고도가 높아지면 엔진이 필요로 하는 공기의 양이 너무 많아져서 더 이상 상승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때의 고도를 절대 상승 한계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종류와 엔진의 성능, 기압 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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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기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상현상이 있는 곳은 대류권이다.
  2. 표준대기에서 2000m 상공의 온도는 10도 이다.
  3. 1기압이란 표준대기의 해발 0m 지점의 압력이다.
  4. 오존층이 있어 자외선을 흡수하는 곳은 성층권이다.
(정답률: 70%)
  • "표준대기에서 2000m 상공의 온도는 10도 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대기는 해발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표준대기에서 2000m 상공의 온도는 보통 0도 미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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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의 조종성과 정적 안정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조종성과 안정성은 상호 보완 관계이다.
  2. 조종성과 안정성은 서로 상반 관계이다.
  3. 비행기 설계시 조종성을 위해서는 안정성은 무시해도 좋다.
  4. 비행기 설계시 안정성을 위해서는 조종성은 무시해도 좋다.
(정답률: 80%)
  • 조종성은 비행기를 조종하는 능력을 말하며, 안정성은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 두 가지 능력은 서로 상반 관계이다. 즉, 조종성을 높이면 안정성은 낮아지고, 안정성을 높이면 조종성은 낮아진다. 따라서 비행기 설계시에는 이 두 가지 능력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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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관의 입구지름이 20cm 이고 출구의 지름이 40cm 일 때 입구에서의 유체 속도가 4m/s이면 출구에서의 유체속도는 약 몇 m/s 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1%)
  • 유체의 연속성 방정식에 의하면 유체의 질량 유량은 일정합니다. 즉,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체의 질량 유량은 같습니다.

    유체의 질량 유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질량 유량 = 유체의 밀도 x 단면적 x 유체 속도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체의 밀도는 같으므로, 질량 유량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입구에서의 질량 유량 = 출구에서의 질량 유량

    따라서,

    입구에서의 밀도 x 입구의 단면적 x 입구에서의 유체 속도 = 출구에서의 밀도 x 출구의 단면적 x 출구에서의 유체 속도

    입구와 출구의 지름은 각각 20cm와 40cm이므로, 단면적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입구의 단면적 = (지름/2)^2 x π = (20/2)^2 x π = 100π

    출구의 단면적 = (지름/2)^2 x π = (40/2)^2 x π = 400π

    따라서,

    입구에서의 밀도 x 100π x 4 = 출구에서의 밀도 x 400π x 출구에서의 유체 속도

    입구와 출구에서의 밀도는 같으므로,

    100π x 4 = 400π x 출구에서의 유체 속도

    출구에서의 유체 속도 = 1m/s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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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종을 장착한 항공기가 종을 치면서 아음속 비행시 항공기의 앞쪽에서는 파장이 점점 짧아져 점차적으로 높은 소리로 들리다가 뒤쪽에서는 파장이 점점 길어져, 점차적으로 낮은 소리로 들리게 되는 현상은?

  1. 마그너스 효과
  2. 서지 효과
  3. 코리올리스 효과
  4. 도플러 효과
(정답률: 66%)
  • 종을 장착한 항공기가 아음속으로 비행할 때, 항공기와 관측자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 차이로 인해 소리의 파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 때, 항공기가 관측자 쪽으로 다가올 때는 파장이 짧아져 높은 소리로 들리고, 멀어질 때는 파장이 길어져 낮은 소리로 들리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도플러 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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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 날개에서 발생하는 항력이 아닌 것은?

  1. 유도항력
  2. 마찰항력
  3. 압력항력
  4. 추력항력
(정답률: 64%)
  • 비행기 날개에서 발생하는 항력 중에서 "추력항력"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추력항력은 물체를 앞으로 밀어내는 힘으로, 비행기 날개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비행기 날개에서 발생하는 항력은 유도항력, 마찰항력, 압력항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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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과 같은 최소 눈금 / 인치식 마이크로미터의 눈금은 몇 in인가?

  1. 0.215
  2. 0.236
  3. 2.116
  4. 2.411
(정답률: 71%)
  • 주어진 그림에서 1mm는 10등분 되어 있으므로, 1등분은 0.1mm이다. 이를 인치로 변환하면 0.1mm를 1인치로 나눈 값인 0.00393701in이 된다. 따라서, 1mm는 0.0393701in이 되고, 1/10mm인 0.1mm는 0.00393701in이 된다. 이를 소수점 넷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236i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23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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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밑줄 친 부분을 의미하는 용어는?

  1. 최고속도
  2. 상승속도
  3. 순항속도
  4. 경제속도
(정답률: 76%)
  • 해당 그림은 비행기의 속도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밑줄 친 부분은 "순항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소 속도로, 이 속도 이하로 내려가면 슬리핑 현상이 발생하여 비행기가 추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최고속도", "상승속도", "경제속도"는 비행기의 다른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 문제에서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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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영상을 통해 보여지는 주물, 단조 용접부품 등의 내부 균열을 탐지하는데 특히 효과적인 비파괴검사 방법은?

  1. X-ray 검사
  2. 초음파탐상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액체침투탐상검사
(정답률: 72%)
  • X-ray 검사는 X-ray를 이용하여 물체의 내부를 촬영하고, 그림자를 분석하여 균열이나 결함을 탐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물이나 단조 용접부품 등의 내부 균열을 탐지하는데 특히 효과적인 비파괴검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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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에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사용되는 안전색채는?

  1. 노란색
  2. 녹색
  3. 붉은색
  4. 오렌지색
(정답률: 71%)
  • 노란색은 시야에 가장 빨리 들어오는 색상 중 하나이며, 시야에 더 잘 눈에 띄기 때문에 위험한 장비나 시설물에 사용되는 안전색채로 적합합니다. 또한 노란색은 경고와 주의를 나타내는 색상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사람들이 노란색을 보면 위험을 인식하고 조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에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노란색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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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세제로 사용 되는 메틸에틸케톤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휘발성이 강하다.
  2. MEK 라고도 한다.
  3. 금속 세척제로도 이용된다.
  4. 세척된 표면상에 식별할 수 있는 막을 남긴다.
(정답률: 69%)
  • 메틸에틸케톤은 세척된 표면상에 식별할 수 있는 막을 남기기 때문에, 항공기나 다른 산업에서 사용될 때는 부식 방지 및 식별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외의 보기들은 모두 메틸에틸케톤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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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의 안전결선작업에 관한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와이어를 펼 때 피막에 손상을 입혀서는 안 된다.
  2. 안전결선용 와이어는 2회까지 재사용이 가능하다.
  3. 와이어는 최대한 세게 당기면서 꼬임 작업을 한다.
  4. 매듭을 만들기 위해 와이어를 자를 때는 절단면을 날카롭게 자른다.
(정답률: 74%)
  • 와이어 안에는 전기가 흐르기 때문에 와이어의 피막이 손상되면 전기가 누출될 수 있으므로 안전결선작업에서는 와이어를 펼 때 피막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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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기체의 판금 구조재 수리에 관한 일반 원칙으로 틀린 것은?

  1. 수리전 최초의 구조재와 동일한 강성과 강도를 갖고 있어야 한다.
  2. 수리전 최초의 구조재와 동일한 재질이어야 한다.
  3. 수리전 최초의 구조재보다 더 두꺼운 판재를 사용한다.
  4. 균열에 대해서는 항상 정지 드릴을 뚫어 더 이상의 균열이 진행되지 않도록 조치한 후 작업한다.
(정답률: 75%)
  • "수리전 최초의 구조재보다 더 두꺼운 판재를 사용한다."는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수리할 때는 최초의 구조재와 동일한 두께의 판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기체의 강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더 두꺼운 판재를 사용하면 기체의 무게가 증가하고, 이는 연료 소비량을 증가시키고 비행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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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품질 검사 중 항공기 정비에 사용되는 부품 및 자재를 창고에 저장하기 전에 요구되는 품질 기준을 확인 하는 검사는?

  1. 공정검사
  2. 수령검사
  3. 정기 검사
  4. 최종 검사
(정답률: 75%)
  • 수령검사는 부품 및 자재를 창고에 저장하기 전에 요구되는 품질 기준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수령검사가 정답입니다. 공정검사는 생산 과정 중에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는 검사, 정기 검사는 일정한 주기로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는 검사, 최종 검사는 제품 생산이 완료된 후 최종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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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중 ( )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tabs
  2. elevators
  3. slats
  4. spoilers
(정답률: 66%)
  • 이미지는 비행기의 날개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tabs", "slats", "spoilers"는 모두 비행기의 날개 부분에 위치한 제어 장치들입니다. 하지만 "elevators"는 비행기의 꼬리 부분에 위치한 제어 장치입니다. 따라서 "elevators"는 이미지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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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기체에 대한 오버홀이라고 볼 수 있는 점검은?

  1. A점검
  2. B점검
  3. C점검
  4. D점검
(정답률: 71%)
  • 항공기 기체에 대한 오버홀은 항공기의 모든 부품과 시스템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교체 또는 수리하는 작업입니다. 이 중에서 D점검은 항공기의 모든 부품과 시스템을 분해하여 교체 또는 수리하는 가장 철저한 점검 작업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D점검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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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체나 날개와 같은 판재의 표피 등에 나타나는 미세한 머리카락 모양의 표면 균열을 말하며, 균열이 성장하여 서로 합쳐지면 큰 파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1. 벌지
  2. 크레이징
  3. 가우징
  4. 브리넬링
(정답률: 63%)
  • 미세한 머리카락 모양의 표면 균열이 성장하여 서로 합쳐지면 큰 파괴를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크레이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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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볼트나 너트를 가장 세게 조일 수 있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1. 오프셋박스 렌치
  2. 오픈엔드 렌치
  3. 어저스터블 렌치
  4. 록킹 플라이어
(정답률: 68%)
  • 오프셋박스 렌치는 렌치의 머리와 손잡이가 일직선이 아니라 약간 옆으로 빠져있어서 좁은 공간에서도 볼트나 너트를 세게 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나 너트를 가장 세게 조일 수 있는 공구는 오프셋박스 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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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주기시 항공기의 날개 조종 장치는 어디에 위치시켜야 하는가?

  1. 중립
  2. 위(Full up)
  3. 아래(Full down)
  4. 스포일러는 위(up), 플랩은 아래(Down)
(정답률: 84%)
  • 항공기 주기시에는 날개 조종 장치를 중립 위치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조종 장치를 위나 아래로 움직이게 되면 항공기의 고도나 기울기가 변화하여 안정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스포일러와 플랩은 각각 위와 아래로 움직이는데, 이는 항공기의 속도나 상승력을 조절하기 위한 것이며, 날개 조종 장치와는 별개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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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부식 환경에서 금속에 가해지는 반복 응력에 의한 부식은?

  1. 찰과부식
  2. 점부식
  3. 피로부식
  4. 입자간부식
(정답률: 84%)
  • 피로부식은 금속에 반복적인 응력이 가해질 때 발생하는 부식 현상입니다. 이는 금속 내부의 결함이나 결합력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며, 반복적인 응력에 의해 결함이 확대되고 균열이 발생하여 부식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부식 환경에서 금속에 가해지는 반복 응력에 의한 부식은 피로부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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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체부위 수리용 판재 굽힘 작업 시 수행하는 릴리프 홀의 설치 목적은?

  1. 판재의 무게를 경감시키기 위하여
  2. 판재에 연성을 부여하여 쉽게 구부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3. 구부릴 판재에 필요한 굴곡 허용량을 계산하기 위하여
  4. 구부린 판재에 응력이 집중되는 것을 경감시키고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81%)
  • 릴리프 홀은 구부린 판재에 응력이 집중되는 것을 경감시키고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는 판재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부린 판재에 응력이 집중되는 것을 경감시키고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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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화기의 종류에 따른 용도를 틀리게 짝지은 것은?

  1. 분말 소화기 - 유류화재에 사용
  2. CO2 소화기 - 전기화재에 사용
  3. 포말 소화기 - 전기화재에 사용
  4. 할론 소화기 - 유류화재에 사용
(정답률: 62%)
  • 포말 소화기는 분말을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 이 분말은 전기적으로 활성화된 불꽃을 끄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전기화재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포말 소화기 - 전기화재에 사용"이 틀리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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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견인 시 준수해야 할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야간 견인 시 전방등 외의 조명은 소등한다.
  2. 견인 차량과 항공기의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
  3.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견인차에 2인 이상 탑승한다.
  4. 공항 내 교통상황을 고려하여 견인 시 최대한 빠른 속도로 이동한다.
(정답률: 81%)
  • 항공기 견인 시에는 견인 차량과 항공기의 연결 상태를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견인 중에 떨어지거나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견인 차량과 항공기가 안전하게 연결되어 있어야만 항공기를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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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과 같은 종류의 공구 명칭은?

  1. 클램프
  2. 고정 척
  3. 바이스 보조 조
(정답률: 60%)
  • 그림에서 보이는 공구는 바이스 보조 조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공구가 작은 물건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바이스 보조 조는 작은 물건을 고정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탭, 클램프, 고정 척은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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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너트의 윗부분이 파이버로 된 칼라를 가지고 있어, 이 칼라가 볼트를 고정하며 120°C 이내까지가 실용 범위인 너트는?

  1. 캐슬 너트
  2. 체크 너트
  3. 파이버 너트
  4. 나비 너트
(정답률: 66%)
  • 너트의 윗부분이 파이버로 된 칼라를 가지고 있어, 이 칼라가 볼트를 고정하며 120°C 이내까지가 실용 범위인 것은 파이버 너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캐슬 너트는 볼트를 고정하는 캐슬 모양의 디자인, 체크 너트는 볼트가 풀리지 않도록 체크하는 기능, 나비 너트는 손으로 돌리기 쉬운 나비 모양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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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비 관련 용어의 정의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결함은 항공기 구성품이 목적한 기능을 상실하는 것이다.
  2. 기능 불량은 항공기의 구성품 고장으로 계통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이다.
  3. 정비 이월은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한 후 수리하거나 폐기 하는 것이다.
  4. 하드 타임은 구성품의 사용 시간 한계를 정하는 것이다.
(정답률: 54%)
  • 하드 타임은 구성품이 사용 가능한 시간의 한계를 정하는 것으로, 이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예를 들어, 엔진의 경우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면 안전성이 감소하므로 하드 타임을 설정하여 교체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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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강화재 중 탄소섬유는 일반적으로 어떤 색깔인가?

  1. 흰색
  2. 노란색
  3. 파란색
  4. 검은색
(정답률: 73%)
  • 탄소섬유는 검은색이다. 이는 탄소섬유가 카본화된 폴리아크릴로니트릴(PAN) 등의 섬유 원료를 고온에서 가열하여 제조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섬유 원료가 탄소화되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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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페일세이프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방식은?

  1. 더블 구조방식
  2. 백업 구조방식
  3. 더블러 구조방식
  4. 리던던트 구조방식
(정답률: 62%)
  • 페일세이프 구조는 시스템의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개의 시스템을 중복 구성하여 이중화하는 방식입니다. 이 중복 구성 방식에는 백업 구조방식, 더블러 구조방식, 리던던트 구조방식이 있습니다. 그 중 더블러 구조방식은 두 개의 시스템이 서로 대등하게 작동하며, 서로의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다른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페일세이프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방식은 더블러 구조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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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의 총 모멘트가 250000kgㆍcm 이고, 총 무게가 5000kg 일 때 이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는 몇 cm인가?

  1. 5
  2. 50
  3. 100
  4. 500
(정답률: 74%)
  • 무게중심 위치는 총 모멘트를 총 무게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250000kgㆍcm ÷ 5000kg = 50cm 이므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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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브레이크장치계통을 점검 할 때 다음과 같은 비정상적인 상태가 발생하였다면 이 현상은?

  1. 드레깅현상
  2. 그레빙현상
  3. 페이딩현상
  4. 스키드현상
(정답률: 46%)
  •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그레빙현상입니다. 그레빙현상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얼음이나 물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현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도 타이어가 지면에 제대로 달라붙지 않아 브레이크 효과가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장치의 고장이 아니라 도로 상태에 따른 문제이므로 주행 조건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하고, 도로 상태를 주시하여 안전 운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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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헬리콥터가 물 위에서 이착륙 할 때에 사용되는 장치는?

  1. 스키
  2. 플로트
  3. 호이스트
(정답률: 60%)
  • 헬리콥터가 물 위에서 이착륙 할 때에는 플로트를 사용합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도록 공기를 채워 둔 부피가 큰 부품으로, 물 위에서 안정적인 착륙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키나 휠은 지상에서 착륙할 때 사용되는 장치이며, 호이스트는 인명구조 작업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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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중 시효경화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스스로 연해지는 성질
  2. 입자의 분포가 서서히 균일해지는 성질
  3.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취성이 변하는 성질
  4.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
(정답률: 80%)
  • 재료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을 시효경화라고 합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분자나 입자들이 서서히 정렬되어 결합력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물성이 변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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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헬리콥터 동력전달장치 중 기관 동력 전달 방향을 바꾸는데 사용하는 기어는?

  1. 스퍼기어
  2. 렉기어
  3. 베벨기어
  4. 헬리컬기어
(정답률: 77%)
  • 헬리콥터의 동력전달장치에서는 기관의 동력을 메인로터로 전달하기 위해 베벨기어를 사용합니다. 베벨기어는 두 개의 기어가 서로 90도 각도로 교차되어 있어서, 기관의 축과 메인로터의 축을 수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베벨기어는 기관 동력을 메인로터로 전달하는데 효과적이며,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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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동체구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모노코크형
  2. 트러스트형
  3. 샌드위치형
  4. 세미모노코크형
(정답률: 72%)
  • 그림과 같은 동체구조를 "모노코크형"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하나의 중심축을 가지고 있는 구조로, 모노코크는 이탈리아어로 "한 개의 코크"를 뜻합니다. 따라서 이 구조는 하나의 중심축을 가지고 있어서 모노코크형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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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재료가 외력에 의해 탄성한계를 지나 영구 변형되는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탄성
  2. 소성
  3. 전성
  4. 인성
(정답률: 61%)
  • 재료가 외력에 의해 탄성한계를 넘어 영구적으로 변형되는 성질을 소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재료가 고온과 압력에 노출되어 물성이 변화하거나, 성형 공정에서 재료가 압력에 의해 형태가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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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의 재료로 사용되는 티탄 합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로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
  2. 알루미늄합금보다 내열성이 크다.
  3. 비중은 약 4.5로 강보다 가볍다.
  4. 항공기 주요 구조부의 골격 및 외피 리벳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
(정답률: 55%)
  • 정답은 "항공기 주요 구조부의 골격 및 외피 리벳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티탄 합금은 항공기의 주요 구조부뿐만 아니라 엔진, 기어, 랜딩 기어 등 다양한 부품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주요 구조부의 골격 및 외피 리벳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티탄 합금은 피로에 대한 저항이 강하고, 알루미늄합금보다 내열성이 크며, 비중이 가벼워서 강보다 가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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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면의 형식에서 영역을 구분했을 때 주요 4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하이픈
  2. 도면
  3. 표제란
  4. 일반 주석란
(정답률: 74%)
  • 하이픈은 도면의 형식에서 주요 4요소 중 어느 하나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도면의 형식에서 주요 4요소는 도면, 표제란, 일반 주석란, 그리고 심볼이나 표시입니다. 하이픈은 이러한 요소들과는 별개로 사용되는 기호이기 때문에 주요 4요소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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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지상진동시험을 할 경우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고유진동수가 같게 되어 구조물에 큰 변위를 발생시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공진현상
  2. 단주가 진동
  3. 돌풍 하중
  4. 착륙시의 충격
(정답률: 74%)
  • 공진현상은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구조물의 고유진동수가 일치하여 구조물에 큰 변위를 발생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마치 노래방에서 마이크에 손가락을 대면 소리가 크게 울리는 것과 비슷합니다. 따라서 지상진동시험에서도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구조물의 고유진동수가 일치하면 공진현상이 발생하여 구조물에 큰 변위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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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두 힘(F)이 수직 거리 d만큼 떨어져 작용할 때 짝힘에 의한 모멘트의 크기는?

  1. 2F/2
  2. F
  3. dF
  4. 2dF
(정답률: 62%)
  • 짝힘은 두 힘이 동일한 크기이고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므로, 두 힘의 합력은 0이 됩니다. 따라서, 두 힘의 모멘트는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값이 됩니다. 이 때, 모멘트의 크기는 힘의 크기와 수직 거리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짝힘에 의한 모멘트의 크기는 dF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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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헬리콥터의 동체구조 중 모노코크형 기체구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세미모노코크형 구조보다 외피가 얇다.
  2. 세미모노코크형 구조보다 무게가 가볍다.
  3. 트러스형 구조보다 유효공간이 크다.
  4. 트러스형 구조보다 공기저항이 크다.
(정답률: 75%)
  • 정답은 "트러스형 구조보다 유효공간이 크다."입니다.

    모노코크형 기체구조는 외부에서 내부로 힘이 전달되는 구조로, 헬리콥터의 동체 구조 중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이 구조는 트러스형 구조보다 유효공간이 크기 때문에 내부에 더 많은 장비와 연료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피가 얇고 무게가 가벼워서 공기저항이 적어 비행 성능이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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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면 관련 문서 중 그림과 같은 문서 영역의 일부를 갖는 것은?

  1. 적용목록
  2. 기술 변경서
  3. 부품목록
  4. 도면 변경서
(정답률: 48%)
  • 그림과 같은 문서 영역의 일부를 갖는 것은 도면 변경서이며, 이 문서는 새로운 도면이나 수정된 도면을 적용할 때 사용되는 목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유사한 용어인 "적용목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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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에폭시 수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표적인 열가소성 수지이다.
  2. 성형 후 수축률이 적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3. 구조재용 복합재료의 모재로도 사용된다.
  4. 전파 투과성이 우수해서 항공기의 레이돔에 사용된다.
(정답률: 62%)
  • 전파 투과성이 우수해서 항공기의 레이돔에 사용된다. (이는 에폭시 수지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대표적인 열가소성 수지"라는 설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정답: 대표적인 열가소성 수지이다. 에폭시 수지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가소성 수지로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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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헬리콥터 조종장치의 작동과 조종면의 작동이 일치하도록 조절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기능 점검
  2. 리그작업
  3. 수리작업
  4. 구조작업
(정답률: 70%)
  • 리그작업은 헬리콥터의 조종장치와 조종면의 작동을 일치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는 조종장치와 조종면의 작동이 일치하지 않으면 헬리콥터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그작업은 헬리콥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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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조종 휠을 당기거나 밀어서 작동시키는 주된 조종면은?

  1. 플랩
  2. 방향키
  3. 도움날개
  4. 승강키
(정답률: 67%)
  • 승강키는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 주된 조종면입니다. 따라서 조종 휠을 당기거나 밀어서 작동시키는 주된 조종면은 승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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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날개의 구조부재 중 날개골 모양을 하고 있으며, 날개 외피에 작용하는 하중을 날개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앞전
  2. 스트링거
  3. 리브
  4. 스포일러
(정답률: 69%)
  • 리브는 날개의 구조부재 중 하나로, 날개골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날개 외피에 작용하는 하중을 날개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리브는 날개의 강도와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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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체나 유체를 넣는 두께가 얇은 탱크 안에 내부압력이 작용할 때, 다음 중 집중 응력이 가장 작게 작용하는 탱크의 모양은?

  1. 삼각형
  2. 사각형
  3. 원통형
  4. 사다리형
(정답률: 73%)
  • 원통형 탱크는 모양이 균일하고 고르기 때문에 내부압력이 고르게 분포되어 집중 응력이 가장 작게 작용합니다. 반면에 삼각형이나 사각형은 모서리 부분에서 집중 응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내부압력이 높을수록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다리형도 마찬가지로 모서리 부분에서 집중 응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집중 응력이 가장 작게 작용하는 탱크의 모양은 원통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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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헬리콥터가 수직 상승비행을 할 때 회전 날개의 피치각과 기관의 출력상태로 옳은 것은?

  1. 피치각 증가, 출력 증가
  2. 피치각 일정, 출력 일정
  3. 피치각 증가, 출력 감소
  4. 피치각 감소, 출력 감소
(정답률: 65%)
  • 정답: "피치각 증가, 출력 증가"

    헬리콥터가 수직 상승비행을 할 때, 회전 날개의 피치각을 증가시키면 날개의 공기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상승력이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헬리콥터는 더 높은 고도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승력이 증가하면서 기관의 출력도 증가해야만 회전 날개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충분한 동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치각이 증가하면 출력도 증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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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직 꼬리날개는 수직 안정판과 승강키로 구성된다.
  2. 수평 꼬리날개는 수평 안정판과 방향키로 구성된다.
  3. 수평 꼬리날개는 항공기의 방향을 바꾸는 빗놀이 운동을 담당한다.
  4. 동체와 수직 꼬리날개 앞부분이 만나는 곳에 항공기의 방향 안전성을 주기 위하여 도살핀을 부착하기도 한다.
(정답률: 76%)
  • 동체와 수직 꼬리날개 앞부분이 만나는 곳에 항공기의 방향 안전성을 주기 위하여 도살핀을 부착하기도 한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안정적으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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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철강의 5원소가 아닌 것은?

  1. C
  2. Al
  3. Mn
  4. Si
(정답률: 52%)
  • 알루미늄(Al)은 철강의 5원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철강의 5원소는 탄소(C), 망간(Mn), 규소(Si), 황(S), 인(P)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철과는 화학적으로 다른 원소이며, 철강 제조 과정에서 철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지만, 철강의 5원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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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기체 강도 설계 시 설계하중을 고려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재료의 기계적 성질 등이 실제의 값과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
  2. 제작 가공 및 검사 방법 등에 따라 측정한 수치에는 항상 오차가 있기 때문
  3. 항공역학 및 구조역학 등의 이론적 계산에서 많은 가정이 있기 때문
  4. 동체와 수직 꼬리날개 앞부분이 만나는 곳에 항공기의 방향안전성을 주기 위하여 도살핀을 부착하기도 한다.
(정답률: 58%)
  • 항공기의 방향안전성을 주기 위하여 도살핀을 부착하는 것은 설계하중을 고려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도살핀은 항공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보조적인 장치로, 항공기의 방향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체와 수직 꼬리날개 앞부분이 만나는 곳에 항공기의 방향안전성을 주기 위하여 도살핀을 부착하기도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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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나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나셀은 외피, 카울링, 방화벽 등으로 이루어진다.
  2. 바깥면은 공기역학적 저항을 작게하기 위하여 유선형으로 되어있다.
  3. 기관 및 기관에 부수되는 각종 장치를 수용하기 위한 공간을 마련한다.
  4. 기관의 냉각과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유입하는 흡입구와 배기를 위한 카울링이 필요하다.
(정답률: 47%)
  • 정답은 없습니다. 모든 설명이 맞는 내용입니다.

    "나셀은 외피, 카울링, 방화벽 등으로 이루어진다." - 나셀은 비행기의 엔진을 감싸고 보호하는 구조물로, 외피, 카울링, 방화벽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깥면은 공기역학적 저항을 작게하기 위하여 유선형으로 되어있다." - 나셀의 바깥면은 공기역학적 저항을 줄이기 위해 유선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기관 및 기관에 부수되는 각종 장치를 수용하기 위한 공간을 마련한다." - 나셀은 엔진과 엔진에 부착된 각종 장치를 수용하기 위한 공간을 마련합니다.

    "기관의 냉각과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유입하는 흡입구와 배기를 위한 카울링이 필요하다." - 나셀은 엔진의 냉각과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유입하는 흡입구와 배기를 위한 카울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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