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3-01-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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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날개 표면에서 공기흐름이 박리(Separation)되어 후류가 발생할 때의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압력, 항력이 감소한다.
  2. 운동량 손실이 작아진다.
  3. 항력이 급속히 감소한다.
  4. 양력이 급속히 감소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양력이 급속히 감소한다."입니다.

    날개 표면에서 공기흐름이 박리되면, 공기의 압력이 감소하고 항력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양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는 비행기의 상승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양력이 급속히 감소하면 비행기는 공중에서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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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가 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데 필요한 마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용마력
  2. 여유마력
  3. 필요마력
  4. 제동마력
(정답률: 85%)
  • 비행기가 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데 필요한 마력은 "필요마력"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공기 저항과 중력을 이길 수 있도록 필요한 최소한의 마력을 말합니다. 이용마력은 비행기가 최대 속도로 비행할 때 필요한 마력을 의미하며, 여유마력은 비행기가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하여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마력을 말합니다. 제동마력은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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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동적 안정상태를 나타낸 그래프는? (단, X축은 시간, Y축은 변위이다.)

(정답률: 72%)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그래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동이 감소하면서 안정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그래프는 감쇠 진동을 나타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폭이 감소하고 안정 상태에 도달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과감쇠 진동, 과감쇠 진동 후 반진동, 과감쇠 진동 후 과감쇠 진동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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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상선회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1. 원심력
  2. 양력
  3. 구심력
  4. 부력
(정답률: 88%)
  • 비행기가 정상선회하는 상황에서는 부력이 작용하고 있지만, 원심력, 양력, 구심력은 작용하지 않습니다. 비행기가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는 중력과 부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부력은 비행기의 날개나 몸통 등의 표면과 공기 사이에서 발생하는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입니다. 하지만 원심력, 양력, 구심력은 비행기가 공중에서 직진하면서 곡선을 그리거나 회전할 때 발생하는 힘들입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정상선회하는 상황에서는 부력이 작용하고 있지만, 원심력, 양력, 구심력은 작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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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비행기의 날개단면에서 (가)의 명칭은?

  1. 붙임각
  2. 받음각
  3. 처든각
  4. 처진각
(정답률: 55%)
  • (가)의 명칭은 "붙임각"입니다. 이는 날개와 몸통이 만나는 부분에서 날개가 몸통에 붙어있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이 각도가 작을수록 비행기는 안정적이지만,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용도에 따라 적절한 붙임각을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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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리콥터의 무게를 W, 회전날개의 반지름을 R, 회전날개의 지름을 D, 추력을 T라고 할 때 회전면 하중을 구하는 식은?

  1. W/πTt
  2. T/πR2
  3. W/πR2
  4. T/πR
(정답률: 72%)
  • 회전면 하중은 추력 T를 회전면의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회전면의 면적은 회전날개의 지름 D와 회전날개의 두께 t를 이용하여 πR2 - π(R-t)2로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날개의 두께 t는 일반적으로 매우 작기 때문에 무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면의 면적은 πR2으로 근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면 하중은 T/πR2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은 회전면 하중이 아니라 회전면 하중을 구하기 위한 과정에서 사용되는 식입니다. 따라서 추력 T를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인 T=Wg를 이용하여 회전면 하중을 구하는 식인 T/πR2=Wg/πR2=W/πR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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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무차원수가 아닌 것은?

  1. 마하수
  2. 속도
  3. 양력 계수
  4. 레이놀즈 수
(정답률: 75%)
  • 속도는 물리량의 크기를 나타내는 무차원수가 아닙니다. 속도는 거리와 시간의 비율로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SI 단위는 m/s입니다. 따라서 속도는 무차원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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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 깃에 의해 발생하는 공기력 중 비행기의 진행 방향으로 평행하게 발생하는 힘은?

  1. 추력
  2. 저항력
  3. 비틀림모멘트
  4. 원심력
(정답률: 73%)
  • 프로펠러 깃에 의해 발생하는 공기력 중 비행기의 진행 방향으로 평행하게 발생하는 힘은 "추력"입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으로 인해 공기가 밀려나면서 발생하는 힘으로,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전진하는 데 필수적인 힘이며, 비행기의 속도와 진행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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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기권의 고도에 따른 구성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대류권 - 중간권 - 성층권 - 열권
  2. 열권 - 성층권 - 중간권 - 대류권
  3. 대류권 - 성층권 - 중간권 - 열권
  4. 열권 - 대류권 - 성층권 - 중간권
(정답률: 85%)
  • 대류권 - 성층권 - 중간권 - 열권 순서는 대기권의 온도와 밀도의 변화에 따라 구성된 순서입니다. 대류권은 지표면에서부터 약 10~15km까지의 고도로, 온도가 낮아지고 공기가 상승하는 구간입니다. 성층권은 대류권 위쪽으로 약 50km까지 이어지며, 온도가 다시 상승하는 구간입니다. 중간권은 성층권 위쪽으로 약 80~90km까지 이어지며, 온도가 다시 낮아지는 구간입니다. 마지막으로 열권은 중간권 위쪽으로 약 500km까지 이어지며,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구간입니다. 이러한 대기권의 구성은 대기의 특성과 기상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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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타원형 날개의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양력을 증가시킨다.
  2. 스팬효율을 감소시킨다.
  3. 가로세로비를 감소시킨다.
  4. 날개의 길이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55%)
  • 날개의 길이를 증가시키면 날개의 표면적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공기의 압력 차이가 커져서 유도항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원형 날개의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날개의 길이를 증가시키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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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고속 항공기에 적합하지 않은 날개는?

  1. 오지 날개
  2. 사각 날개
  3. 뒤젖힘 날개
  4. 가변 날개
(정답률: 78%)
  • 사각 날개는 고속 비행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날개의 각도를 조절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고속 비행기는 고도와 속도가 높기 때문에 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공기 저항을 줄이고, 비행 안정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변 날개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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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버피팅(Buffeting)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로방향 불안정 상태이다.
  2. 하중계수의 감소현상이 원인이다.
  3. 조종력에 역작용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4. 압축성 실속 또는 날개의 이상 진동이다.
(정답률: 80%)
  • 버피팅 현상은 압축성 실속 또는 날개의 이상 진동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고속 비행 시 공기의 압축과 이완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기 역학적인 현상으로, 날개나 기체의 일부가 공기의 압축과 이완에 의해 진동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진동은 조종력에 역작용을 일으키고, 가로방향 불안정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성 실속 또는 날개의 이상 진동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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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에서 정지비행시 회전날개의 회전축으로부터 거리 R 의 위치에 있는 깃 단면의 회전선속도를 계산하는 식은? (단, Ω은 회전날개의 각속도이다.)

  1. Ω· R2
  2. Ω· R
  3. R2
  4. Ω/R
(정답률: 63%)
  • 깃 단면의 회전선속도는 회전날개의 각속도와 깃 단면까지의 거리 R의 곱으로 계산된다. 이는 간단히 말해 회전날개가 한 바퀴 돌 때 깃 단면도 같이 한 바퀴 도는 것과 같다. 따라서 정답은 "Ω· 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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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회 경사각 60°로 정상수평선회하는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0.6
  2. 1.2
  3. 2
  4. 4
(정답률: 57%)
  • 선회 경사각 60°에서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코사인 60°과 같습니다. 코사인 60°은 0.5이므로,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1/0.5 = 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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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종면을 움직여 비행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운동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종
  2. 안정
  3. 평형
  4. 운항
(정답률: 89%)
  • 비행기를 운항하는 것은 비행기를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서는 비행기의 방향과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를 담당하는 것이 바로 조종면입니다. 따라서 비행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운동시키는 것을 조종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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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를 검사하는데 필름을 이용하여 결과를 표시하는 비파괴 검사방법은?

  1. 자분탐상검사
  2. 와전류검사
  3. 형광침투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72%)
  •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는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비파괴 검사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방사선투과검사는 X선이나 감마선을 이용하여 물체의 내부를 촬영하여 결함이나 손상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를 검사하는데 방사선투과검사가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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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용 기계요소 중 조종계통의 조종변위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케이블
  2. 볼트
  3. 리벳
  4. 너트 커플링
(정답률: 88%)
  • 케이블은 조종계통의 조종변위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공기용 기계요소 중에서 정답입니다. 케이블은 길이가 조절 가능하고, 강도가 높아서 안전하게 조종변위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볼트, 리벳, 너트 커플링은 조종변위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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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작업장의 작업대에서 항공기의 부품 또는 구성품의 사용 가능성 여부 또는 조절, 수리, 오버홀이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기능점검을 확인하는 작업은?

  1. 수리
  2. 오버홀
  3. 개조
  4. 벤치점검
(정답률: 84%)
  • 작업대에서 부품이나 구성품의 기능을 확인하는 작업을 벤치점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벤치점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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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L-Clad 라 쓰여 있는 알루미늄판재의 의미는?

  1. 알루미늄 제조회사의 상품 표시이다.
  2. 순수 알루미늄 피막이 입혀있다는 뜻이다.
  3. 알루미늄 판재는 모두 AL-Clad라고 한다.
  4. 사용하기 전에 알루미늄을 도금해야 된다는 경고이다.
(정답률: 85%)
  • AL-Clad는 알루미늄 판재에 순수 알루미늄 피막이 입혀져 있다는 뜻입니다. 즉, 알루미늄 판재의 표면에 알루미늄을 도금한 것으로, 내구성과 내식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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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길이가 10 inch 인 토크렌치와 길이가 2 inch인 어댑터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볼트를 180 in-lbs 로 조이려고 한다면 토크렌치에 지시되어야 할 토크값은 몇 in-lbs 인가?

  1. 150
  2. 180
  3. 210
  4. 220
(정답률: 54%)
  • 토크는 힘과 거리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볼트에 가해지는 180 in-lbs의 토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힘과 거리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값이 180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힘은 어댑터에 가해지는 힘이고, 거리는 어댑터와 토크렌치 사이의 거리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힘 x 거리 = 180

    여기서 힘은 어댑터에 가해지는 힘이므로, 토크렌치에 가해지는 힘은 0입니다. 따라서 거리는 토크렌치의 길이인 10 inch가 됩니다.

    힘 x 2 inch = 180 in-lbs

    힘 = 90 lbs

    따라서 토크렌치에 가해지는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힘 x 거리 = 토크

    90 lbs x 10 inch = 900 in-lbs

    즉, 토크렌치에 지시되어야 할 토크값은 900 in-lbs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in-lbs가 아닌 lbs로 주어졌으므로, 900을 6으로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900 in-lbs ÷ 6 = 150 lbs

    따라서 정답은 "1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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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다음 중 두께게이지와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게이지는?

  1. R게이지
  2. 피치게이지
  3. 나이프에지게이지
  4. 필러게이지
(정답률: 71%)
  • 필러게이지는 두께를 측정하는 게이지 중 하나로, 주로 필러나 접착제 등의 두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R게이지, 피치게이지, 나이프에지게이지와는 용도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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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안전 색채 표시 중 안전 및 구급을 뜻하는 표시의 색깔은?

  1. 녹색
  2. 적색
  3. 청색
  4. 황색
(정답률: 90%)
  • 녹색은 보통 안전과 관련된 색상으로 인식되며, 녹색 표시는 안전 및 구급을 뜻하는 표시에 사용됩니다. 이는 녹색이 안정적이고 안전한 이미지를 상기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신호등에서도 안전을 뜻하는 색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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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기]에서 격납고 내의 항공기에 배유작업이나 정비 작업 중 접지(Ground)점을 모두 골라 나열한 것은?

  1. 연료차, 지면
  2. 항공기 기체, 작업자
  3. 항공기 기체, 연료차, 지면
  4. 항공기 기체, 연료차, 지면, 작업자
(정답률: 84%)
  • 격납고 내의 항공기에 배유작업이나 정비 작업 중 접지(Ground)점을 모두 골라 나열한 것이므로, 항공기 기체와 연료차는 전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지면은 항상 접지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기 기체, 연료차, 지면" 입니다. 작업자는 접지를 위한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안전을 위해 접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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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판금설계 중 설계도가 없어 항공기 부품으로부터 직접 모형을 떠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설계방식은?

  1. 평면 전개
  2. 모형 뜨기
  3. 모형 전개도법
  4. 입체 전개
(정답률: 84%)
  • 모형 뜨기는 설계도 없이 항공기 부품으로부터 직접 모형을 떠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부품의 형태와 크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부품의 구조와 조립 방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설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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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윤활유, 연료 등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의 종류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6%)
  • 윤활유, 연료 등은 인화성이 높은 물질로, 불이 붙으면 쉽게 확산되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로 인한 화재를 B급 화재라고 합니다. B급 화재는 A급 화재보다는 낮은 위험성을 가지지만, C급 화재보다는 높은 위험성을 가지므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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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를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할 때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사용할 장비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2. 작업 중에 항공기 안에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
  3. 항공기를 들어 올리고 내릴 때는 천천히 꼬리부분이 먼저 올려지고, 내려오도록 한다.
  4. 어댑터 등 부속장비의 정확한 사용과 기체의 중량을 확인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밸러스트를 사용한다
(정답률: 82%)
  • 항공기를 들어 올리고 내릴 때는 천천히 꼬리부분이 먼저 올려지고, 내려오도록 한다. 이는 항공기의 중심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항공기는 중심을 잃으면 안정성을 잃게 되므로, 천천히 꼬리부분이 먼저 올려지고 내려오도록 함으로써 중심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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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의 알칼리 세척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독성이 없다.
  2. 인화성이 없다.
  3. 추운 날씨에 적합하다.
  4. 페인트를 칠한 표면이 변색되지 않는다.
(정답률: 78%)
  • 알칼리 세척법은 높은 pH값의 용액을 사용하여 항공기의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으로, 독성이 없고 인화성이 없으며 페인트를 칠한 표면이 변색되지 않는다. 하지만 추운 날씨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알칼리 세척 용액이 냉각되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통 따뜻한 날씨에 사용되며, 추운 날씨에는 다른 방법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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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Change 32°F to degrees °C ?

  1. 0
  2. 15
  3. 48.6
  4. 74.2
(정답률: 65%)
  • 32°F is equal to 0°C. This is because 0°C is the freezing point of water and 32°F is the equivalent temperature on the Fahrenheit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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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장비의 고유기능수준을 관련 정비 도서에서 제시하는 수준으로 복원하는 정비작업으로 사용시간을 `0`으로 환원시키는 작업을 수행하는 형태의 정비방식은?

  1. 상태 정비
  2. 시한성 정비
  3. 특별 정비
  4. 신뢰성 정비
(정답률: 80%)
  • 시한성 정비는 항공기장비의 수명이나 사용시간 등에 따라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정비로, 일정한 주기로 수행되며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시간을 0으로 환원시키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시한성 정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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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AN 표준 볼트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것은?

(정답률: 70%)
  • ""은 AN 표준 볼트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ISO 표준 볼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유는 AN 표준은 미국의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되는 표준이고, ISO 표준은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표준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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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냅 링과 같은 종류를 오므릴 때 사용하는 공구의 명칭은?

  1. 커팅 플라이어 (Cutting plier)
  2. 커넥터 플라이어 (Connector plier)
  3. 인터널 링 플라이어 (Internal ring plier)
  4. 익스터널 링 플라이어 (External ring plier)
(정답률: 75%)
  • 인터널 링 플라이어는 내부 링을 오므리거나 제거할 때 사용하는 공구이기 때문에 해당 명칭이 부여되었습니다. 커팅 플라이어는 재료를 자를 때, 커넥터 플라이어는 전기나 전자 부품을 연결할 때, 익스터널 링 플라이어는 외부 링을 오므릴 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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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마이크로미터의 구성품 중 아들자의 눈금이 새겨진 회전원통으로서 특정면의 이동을 가능하게 해 주는 구성품은?

  1. 배럴
  2. 클램프
  3. 심블
  4. 앤빌과 스핀들
(정답률: 61%)
  • 마이크로미터는 측정 도구로서 아들자의 눈금을 통해 물체의 크기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들자의 눈금이 새겨진 회전원통을 특정면으로 이동시키는 구성품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심블"입니다. "배럴"은 마이크로미터의 몸체 역할을 하며, "클램프"는 물체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앤빌과 스핀들"은 마이크로미터의 측정 대상인 물체를 받아주는 기반과 회전축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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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시한성 정비"를 영어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Hard time maintenance
  2. On condition maintenance
  3. Age sampling maintenance
  4. Condition monitoring maintenance
(정답률: 85%)
  • 정답: Hard time maintenance

    설명: 시한성 정비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비행기나 자동차 등의 운송 수단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품이 마모되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Hard time maintenance"가 옳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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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자분탐상검사시 자력선이 가장 쉽게 통과하는 재료는?

  1. 구리
  2. 티타늄
  3. 알루미늄
(정답률: 60%)
  • 자분탐상검사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물질 내부의 성분을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자력선이 물질을 통과할 때, 물질 내부의 전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자기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 때, 자력선이 가장 쉽게 통과하는 재료는 자기장을 가장 쉽게 통과하는 재료인 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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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리벳 제거를 위한 그림의 각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ㄱ->ㄷ->ㄹ->ㄴ
  2. ㄷ->ㄱ->ㄹ->ㄴ
  3. ㄱ->ㄹ->ㄷ->ㄴ
  4. ㄷ->ㄹ->ㄱ->ㄴ
(정답률: 66%)
  • 정답은 "ㄷ->ㄹ->ㄱ->ㄴ" 입니다.

    리벳 제거를 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리벳을 드라이버로 들어올려서 굽힙니다. (ㄷ)
    2. 굽힌 리벳을 펜치로 빼냅니다. (ㄹ)
    3. 리벳 구멍에 드릴을 이용하여 리벳을 깎아냅니다. (ㄱ)
    4. 깎아낸 리벳을 펜치로 빼냅니다. (ㄴ)

    따라서, "ㄷ->ㄹ->ㄱ->ㄴ" 순서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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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헬리콥터의 변속기와 기어박스에 대한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윤활유의 누설점검
  2. 기어박스 사용점검
  3. 윤활유의 오염상태점검
  4. 터빈축의 마모점검
(정답률: 58%)
  • 헬리콥터의 변속기와 기어박스는 윤활유를 사용하여 작동하므로 윤활유의 누설점검, 사용점검, 오염상태점검이 필요하다. 하지만 터빈축은 변속기와 직접적인 연결이 없으며, 엔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변속기와는 별개로 점검이 필요하다. 따라서 터빈축의 마모점검은 변속기와 기어박스에 대한 점검 사항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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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테그럴(Intergral tank)연료탱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금속제품의 탱크를 내장한다
  2. 합성고무 제품의 탱크를 내장한다.
  3. 접합부 등에 밀폐제(Sealant)를 바를 필요가 없다.
  4. 날개보와 외피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 그 자체를 연료 탱크로 이용한다.
(정답률: 72%)
  • 인테그럴(Intergral tank) 연료탱크는 날개보와 외피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 그 자체를 연료 탱크로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탱크를 내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접합부 등에 밀폐제(Sealant)를 바를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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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에서 부식에 의한 손상의 깊이는 몇 in 인가?

  1. 2.5
  2. 2.4
  3. 0.071
  4. 0.030
(정답률: 61%)
  • 그림에서 부식에 의한 손상의 깊이는 0.030 in 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굵기 측정 기호가 0.030 in 이기 때문입니다. 즉, 그림에서 보이는 부식에 의한 손상의 깊이는 0.030 in 이하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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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헬리콥터 동체 뒤에 위치하면서 꼬리회전날개 등이 부착될 수 있는 구조물은?

  1. 테일 붐
  2. 스키드
  3. 랜딩기어
  4. 윈드쉴드
(정답률: 86%)
  • 테일 붐은 헬리콥터 동체 뒤에 위치하면서 꼬리회전날개 등이 부착될 수 있는 구조물입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키드는 착륙 시 지면에 닿아서 헬리콥터를 지지하는 장치이고, 랜딩기어는 비행기와 같이 바퀴가 달린 착륙 장치입니다. 윈드쉴드는 비행 중에 바람을 막아주는 창문이나 스크린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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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이 양쪽에서 힘(P)이 작용할 때 볼트에 작용하는 주된 응력은?

  1. 굽힘응력
  2. 전단응력
  3. 수직응력
  4. 인장응력
(정답률: 70%)
  • 양쪽에서 작용하는 힘이 서로 반대 방향이므로 볼트는 굽힘력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볼트의 단면이 원형이므로 굽힘력에 의한 응력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양쪽에서 작용하는 힘이 볼트의 축 방향과 수직하게 작용하므로 볼트에는 전단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볼트에 작용하는 주된 응력은 "전단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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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의 도면에서 위치 기준선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버턱라인
  2. 워터라인
  3. 동체스테이션
  4. 캠버라인
(정답률: 49%)
  • 캠버라인은 항공기의 위치를 나타내는 기준선이 아니라, 항공기의 날개와 몸통을 연결하는 곡선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따라서 위치 기준선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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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성가공은 어렵지만 인성 및 피로강도가 우수하고 고온산화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 항공기의 가스터빈기관에 많이 사용되는 금속은?

  1. 니켈합금
  2. 알루미늄합금
  3. 티탄합금
  4. 마그네슘합금
(정답률: 63%)
  • 티탄합금은 고온에서도 강도가 유지되며, 고온산화에 대한 저항성이 높기 때문에 항공기의 가스터빈기관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인성과 피로강도가 우수하여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성가공이 어렵더라도 항공기 엔진 부품에 많이 사용되는 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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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구조에 작용하는 면 하중(Surface load)은 한 점 또는 한 면에 접하여 발생하는데, 접촉면이 극히작아 한 에 작용하는 하중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제한하중
  2. 집중하중
  3. 분포하중
  4. 체적하중
(정답률: 77%)
  • 접촉면이 극히 작은 면 하중을 집중하중이라고 합니다. 이는 면적이 작아서 작용하는 하중이 매우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 점에 집중된 무게나 물체의 무게 중심이 한 점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에는 집중하중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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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종계통의 케이블이 온도변화 또는 구조변형에 따른 인장력이 변화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는?

  1. 턴버클
  2. 콘트롤 칼럼
  3. 케이블 텐션 메터
  4. 케이블 텐션 레귤레이터
(정답률: 54%)
  • 조종계통의 케이블은 온도변화나 구조변형에 따라 인장력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장력 변화는 비행기의 조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케이블 텐션 레귤레이터가 설치됩니다. 이 장치는 케이블의 인장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조종에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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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가장 가벼운 금속 원소는?

  1. Mg
  2. Fe
  3. Cr
  4. He
(정답률: 77%)
  • 가장 가벼운 금속 원소는 "Mg"입니다. 이는 원자량이 가장 작기 때문입니다. Mg의 원자량은 24.31이며, Fe는 55.85, Cr은 52.00입니다. He는 비금속 원소이므로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Mg가 가장 가벼운 금속 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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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000kg의 하중이 작용하는 정사각 막대의 허용응력을 100kg/cm2이라고 할 때, 이 하중에 견디기 위한 정사각형 한 변의 길이는 약 몇 cm인가?

  1. 1.16
  2. 2.16
  3. 3.16
  4. 4.16
(정답률: 49%)
  • 하중이 작용하는 면적은 정사각형 한 면이므로, 힘(F) = 압력(P) × 면적(A)을 이용하여 F = P × A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F는 1000kg의 무게이므로, F = 1000kg × 9.8m/s2 = 9800N이다. P는 100kg/cm2이므로, P = 100kg/cm2 × 9.8m/s2 = 9800N/m2이다. 따라서 A = F/P = 9800N / 9800N/m2 = 1m2이다. 정사각형 한 면의 면적은 한 변의 제곱이므로, 한 변의 길이는 A의 제곱근인 1m의 제곱근인 1m^(1/2) = 1m × 100cm/m^(1/2) = 100cm^(1/2) = 10√10cm이다. 이를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3.16c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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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헬리콥터 회전날개 깃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페더링 힌지
  2. 댐퍼
  3. 플래핑 힌지
  4. 항력힌지
(정답률: 52%)
  • 헬리콥터 회전날개 깃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페더링 힌지"입니다. 페더링 힌지는 회전날개의 피치를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날개가 회전할 때 페더링 힌지는 회전축 주변으로 회전하면서 피치를 변화시키는데, 이를 통해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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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행기의 조종간과 유사하며, 주회전 날개가 회전하는 동안 기계적인 연결 장치에 의해 각각 깃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헬리콥터의 조종장치는?

  1. 주기조종간
  2. 페달
  3. 동시 피치 레버
  4. 스로틀
(정답률: 52%)
  • 헬리콥터의 주회전 날개는 회전할 때마다 깃의 피치를 변화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주기조종간이 사용됩니다. 주기조종간은 회전하는 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깃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를 조종할 때는 주기조종간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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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의 기체구조 시험 중 정하중 시험에 속하지 않는 시험은?

  1. 풍동시험
  2. 파괴시험
  3. 강성시험
  4. 극한하중시험
(정답률: 71%)
  • 풍동시험은 항공기의 기체구조가 바람에 견디는 안정성을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정하중 시험과는 다른 종류의 시험입니다. 파괴시험은 구조물이 어느 정도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파괴되기 전까지 시험하는 것이며, 강성시험은 구조물의 강성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극한하중시험은 구조물이 어느 정도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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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복합소재의 가압방식은?

  1. 숏 백
  2. 클레코
  3. 스프링 클램프
  4. 진공 백
(정답률: 59%)
  • 이 그림에서 사용된 복합소재는 여러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층들을 가압하여 하나의 단단한 소재로 만드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압방식을 클레코 방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레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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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관 마운트(Engine mou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방화벽은 왕복기관의 경우 기관의 앞쪽에 위치하고 구조역학적으로 벌크헤드의 역할을 하며 재질은 스테인레스강으로 되어있다.
  2. 기관마운트는 기관의 무게를 지지하고 기관에서 발생하는 항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이다.
  3. 기관마운트는 토크 및 추력과 기관 및 프로펠러 무게에 의한 관성력 등을 고려하여 설계 및 제작하여야 한다.
  4. 기관 마운트 등을 쉽게 장착과 장탈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관을 SCU(Supplemental Control Unit)기관 이라고 한다.
(정답률: 51%)
  • 기관마운트는 기관의 무게를 지지하고 기관에서 발생하는 항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이때 토크 및 추력과 기관 및 프로펠러 무게에 의한 관성력 등을 고려하여 설계 및 제작되어야 합니다. 이는 기관의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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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의 총 모멘트가 400000kg· cm이고, 총 무게가 5000kg 일 때 이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는 몇 cm인가?

  1. 5
  2. 50
  3. 80
  4. 160
(정답률: 83%)
  • 무게중심 위치는 모멘트의 총합을 무게의 총합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게중심 위치 = 총 모멘트 ÷ 총 무게 = 400000kg·cm ÷ 5000kg = 80c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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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샌드위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게를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다.
  2. 트러스 구조에서 외피로 쓰인다.
  3. 국부적인 휨 응력이나 피로에 강하다.
  4. 보강재를 끼워 넣기 어려운 부분이나 객실 바닥면에 사용된다.
(정답률: 58%)
  • 정답은 "트러스 구조에서 외피로 쓰인다."입니다. 샌드위치 구조는 내부에 경량재(보통 폴리우레탄)를 넣고 외부에 강한 재질(보통 알루미늄)로 둘러싸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무게를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고, 국부적인 휨 응력이나 피로에 강합니다. 보강재를 끼워 넣기 어려운 부분이나 객실 바닥면에 사용됩니다. 트러스 구조에서는 내부에 경량재를 사용하여 무게를 감소시키고, 외부에는 강한 재질을 사용하여 구조를 보강합니다. 따라서 외피로 샌드위치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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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무기질 비금속 재료로 고온 특성은 우수하나 충격에 약하고 제조공정이 까다롭지만 고온에서도 기계적 특성이 좋아 항공기기관 부품에 사용되는 재료는?

  1. 섬유
  2. 합성고무
  3. 세라믹
  4. 에폭시수지
(정답률: 62%)
  • 세라믹은 무기질 비금속 재료로 고온 특성이 우수하며, 고온에서도 기계적 특성이 좋아 항공기기관 부품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충격에 약하고 제조공정이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세라믹이 항공기기관 부품에 사용되는 이유는 고온에서의 안정성과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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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재료 규격의 이름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AA규격 - 미국 철강협회 규격
  2. ASTM규격 - 미국 재료시험협회 규격
  3. ALCOA규격 - 미국 알루미늄협회 규격
  4. AISI규격 - 미국 자동차 기술협회 규격
(정답률: 71%)
  • 정답은 "ASTM규격 - 미국 재료시험협회 규격"입니다. 이유는 ASTM은 미국 재료시험협회(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의 약자이며, 이 협회에서는 다양한 재료의 품질과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규격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STM 규격은 재료 시험 및 평가에 필요한 규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분야의 규격을 제정하는 단체의 이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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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올레오식 완충 스트럿을 구성하는 부재들 중 토션링크의 역할은?

  1. 항공기의 무게를 지지
  2. 완충 스트럿의 전후 움직임을 지지
  3. 완충 스트럿의 좌우 움직임을 지지
  4. 내부 실린더의 좌우 회전 방지와 바퀴의 직진성 유지
(정답률: 44%)
  • 토션링크는 완충 스트럿의 좌우 움직임을 지지하고, 내부 실린더의 좌우 회전 방지와 바퀴의 직진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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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타이어의 숄더(Shoulder)부위에서 지나치게 마모 나타나는 경우 주된 원인은?

  1. 부족한 공기압
  2. 택싱에서의 과속
  3. 과도한 공기압
  4. 과도한 음(-)의 캠버
(정답률: 55%)
  • 항공기 타이어는 내부에 공기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공기압이 부족하다면 타이어의 양쪽 면이 충분히 분리되지 못하고 마찰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타이어의 숄더 부위가 지나치게 마모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족한 공기압이 항공기 타이어의 숄더 마모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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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부식 발생시 녹색 산화 피막이 생기는 금속 재료는?

  1. 철강재료
  2. 마그네슘 합금
  3. 구리합금
  4. 알루미늄 합금
(정답률: 59%)
  • 부식 발생시 금속 표면에 녹색 산화 피막이 생기는 것은 구리합금입니다. 이는 구리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생성되는 산화물인 구리산화물(CuO)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이 산화물은 금속 표면을 보호하고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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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에서 설명하는 헬리콥터 동체의 구조 형식은?

  1. 트러스 구조
  2. 모노코크 구조
  3. 세미모노코크 구조
  4. 샌드위치 구조
(정답률: 68%)
  • 이 구조는 모노코크 구조와 비슷하지만, 일부 구조물이 트러스 구조로 되어 있어 더욱 강력하고 경량화된 구조입니다. 따라서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모노코크 구조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구조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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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보기에서 페일세이프구조(Fail safe structure)의 종류로만 나열된 것은?

  1. 1,2,3
  2. 1,2,4
  3. 1,3,4
  4. 2,3,4
(정답률: 72%)
  • 보기에서 나열된 것은 모두 페일세이프구조의 종류이지만, 3번은 나열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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