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4)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3-04-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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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그림과 같은 날개골 주위의 초음속 흐름에서 ⓐ 와 같이 발생하는 것은?

  1. 경사 충격파
  2. 팽창파
  3. 수직 충격파
  4. 초음파
(정답률: 72%)
  • 날개골 주위의 초음속 흐름에서 발생하는 것은 "팽창파"입니다. 이는 날개골 주위의 공기가 초음속 속도로 이동하면서 압력과 밀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공기 분자들이 서로 밀집하게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파동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비행기의 날개나 기체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리와 비슷한 원리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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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종간과 승강키가 연결장치에 의해 연결되었을 때 조종력을 구하기 위한 식은? (단, K : 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 He : 승강키 힌지모멘트 이다.)

  1. He/K
  2. K2/He
  3. K ∙ He
  4. K+He
(정답률: 76%)
  • 조종간과 승강키가 연결되어 있을 때, 승강키를 움직였을 때 조종간에 전달되는 힘은 승강키의 힌지모멘트인 He이다. 이때, 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인 K가 존재한다면, 조종간에 전달되는 힘은 K배 증폭된다. 따라서 조종력은 K ∙ He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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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버펫트(Buffe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체에 작용하여 전진성능을 향상시킨다.
  2. 주날개에 작용하여 상승성능을 좋게 한다.
  3. 일정한 강하 속도 및 옆놀이 각속도를 유지하면서 강하하는 현상이다.
  4. 흐름의 떨어짐에 대한 후류의 영향으로 날개나 꼬리 날개를 진동시켜 발생하는 현상이다.
(정답률: 84%)
  • 흐름의 떨어짐에 대한 후류의 영향으로 날개나 꼬리 날개를 진동시켜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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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가 착륙시 활주로 위의 일정한 높이에서 실속속도 이상의 속도로 강하하는데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주날개에서 발생하는 임계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2. 꼬리날개에서 발생하는 유도항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3. 더욱 빠른 실속을 유도하여 착륙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4. 지면 부근의 돌풍에 의한 비행기의 자세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67%)
  • 비행기가 착륙시 활주로 위의 일정한 높이에서 실속속도 이상의 속도로 강하하는 이유는 "지면 부근의 돌풍에 의한 비행기의 자세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입니다. 지면 부근에서는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하고 불규칙하기 때문에 비행기의 자세가 교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는 일정한 높이에서 실속속도 이상의 속도로 강하면서, 지면 부근의 돌풍에 의한 자세 교란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착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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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류권과 성층권의 경계면인 대류권계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공기가 희박하다.
  2. 성층권계면보다 기온이 낮다.
  3. 제트기의 순항고도로 적합하다.
  4. 구름이 많고 대기가 불안정하다.
(정답률: 67%)
  • 정답: "구름이 많고 대기가 불안정하다."

    해설: 대류권계면은 대류권과 성층권의 경계면으로, 대기의 온도가 급격하게 변하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대류권계면의 특징으로는 공기가 희박하고(기압이 낮음), 성층권계면보다 기온이 낮습니다. 또한 제트기의 순항고도로 적합하며, 대기의 움직임이 활발해 구름이 많고 대기가 불안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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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최대 캠버가 큰 날개골은?

  1. NACA 0012
  2. NACA 4415
  3. NACA 0018
  4. NACA 23015
(정답률: 72%)
  • 최대 캠버란 날개 곡률의 최대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캠버가 큰 날개골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캠버값이 큰 날개골을 선택해야 합니다. NACA 4415는 캠버값이 다른 보기들보다 크기 때문에 최대 캠버가 큰 날개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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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 면적이 80m2, 무게가 7500kgf 인 비행기가 밀도 1/8kgfㆍs2/m4 인 해면고도를 수평 비행할 때, 비행 속도는 몇 m/s 인가? (단, 양력계수는 0.15 이다.)

  1. 80
  2. 100
  3. 120
  4. 150
(정답률: 48%)
  • 비행기의 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양력 = 1/2 x 밀도 x 비행기의 면적 x 비행 속도의 제곱 x 양력계수

    양력과 중력이 평형을 이루기 때문에, 양력과 중력이 같아지는 비행 속도를 구하면 된다.

    중력 = 비행기의 무게 = 7500kgf

    중력 = 양력

    양력 = 1/2 x 밀도 x 비행기의 면적 x 비행 속도의 제곱 x 양력계수

    7500 = 1/2 x 1/8 x 80 x 비행 속도의 제곱 x 0.15

    비행 속도의 제곱 = 7500 / (1/2 x 1/8 x 80 x 0.15) = 100000

    비행 속도 = √100000 = 316.23 ≈ 316 (단위: m/s)

    따라서, 정답은 316이지만,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00이므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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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기 중에서 50kgf 항력을 받으며 면적이 8m2 인 물체가 일정한 속도 10 m/s 로 떨어지고 있을 때 물체가 갖는 항력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kgfㆍs2/m4 이다.)

  1. 1.0
  2. 1.15
  3. 1.25
  4. 1.75
(정답률: 70%)
  • 항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항력력 = 1/2 x 공기밀도 x 면적 x 속도의 제곱 x 항력계수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50kgf = 1/2 x 0.1kgfㆍs^2/m^4 x 8m^2 x 10m/s^2 x 항력계수

    항력계수를 구하기 위해 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력계수 = 2 x 50kgf / (0.1kgfㆍs^2/m^4 x 8m^2 x 10m/s^2) = 1.25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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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체 주위의 압력 분포를 나타내는 압력계수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정압의차 / 동압
  2. 정압의차 / 전압
  3. 동압 / 정압의차
  4. 전압 / 정압의차
(정답률: 50%)
  • 압력계수는 비행체 주위의 압력 분포를 나타내는 값으로, 비행체 주위의 압력을 대기압으로 정규화한 값입니다. 이때, 정규화된 압력은 비행체 주위의 압력과 대기압의 차이, 즉 정압의 차이를 나타내며, 이를 대기압과 나눈 값이 압력계수입니다. 따라서 압력계수는 "정압의 차이 / 동압"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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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의 동시피치제어간(Collective pitch control lever)을 위로 움직이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회전날개의 피치가 증가한다.
  2. 회전날개의 피치가 감소한다,
  3. 헬리콥터의 고도가 낮아진다.
  4. 회전날개가 플래핑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75%)
  • 헬리콥터의 동시피치제어간을 위로 움직이면 회전날개의 피치가 증가합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각도가 증가하여 공기를 더 많이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추진력이 증가하고, 헬리콥터의 상승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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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이 기체의 기준축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모멘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옆놀이 모멘트
  2. 빗놀이 모멘트
  3. 축놀이 모멘트
  4. 키놀이 모멘트
(정답률: 88%)
  • 축놀이 모멘트는 항공기의 기체 중심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모멘트가 아니라, 기체의 축을 따라 직진하면서 발생하는 모멘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의 회전 운동과 관련된 모멘트들이지만, 축놀이 모멘트는 직진 운동과 관련된 모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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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정적중립(Static neutral)인 상태일 때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받음각이 변화된 후 원래의 평형상태로 돌아간다.
  2. 조종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며, 교란을 받게 되면 평형상태로 되돌아오지 않는다.
  3. 비행기의 자세와 속도를 변화시켜 평형을 유지시킨다.
  4. 반대 방향으로의 조종력이 작용되면 원래의 평형상태로 되돌아간다.
(정답률: 51%)
  • 비행기가 정적중립 상태일 때는 어떠한 외부 요인도 작용하지 않는 상태이며, 이때 비행기는 평형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조종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며, 교란을 받게 되면 평형상태로 되돌아오지 않는다. 이는 정적 안정성이 없기 때문으로, 비행기의 자세와 속도를 변화시켜 평형을 유지시켜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조종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며, 교란을 받게 되면 평형상태로 되돌아오지 않는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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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의 날개에 장착된 장치로 좌우 불균형 상태인 양력의 비대칭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은?

  1. 페더링 축
  2. 회전 경사판
  3. 플래핑 힌지
  4. 주기적 피치 제어간
(정답률: 52%)
  • 플래핑 힌지는 헬리콥터의 날개에 장착된 장치로, 좌우 불균형 상태인 양력의 비대칭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날개의 상부와 하부를 연결하는 힌지로, 날개가 상승하거나 하강할 때 상하 대칭으로 움직이며, 이를 통해 비대칭 현상을 보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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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같이 각각의 1회전당 이동거리를 갖는 (a), (b) 두 프로펠러를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프로펠러의 피치각이 (b)프로펠러보다 작다.
  2. (a)프로펠러의 피치각이 (b)프로펠러보다 크다.
  3. 거리와 상관없이 (a)프로펠러가 (b)프로펠러보다 회전 속도가 항상 빠르다.
  4. 동일한 회전속도로 구동하는 데 있어 (a)프로펠러에 더 많은 동력이 요구된다.
(정답률: 64%)
  • 정답은 "(a)프로펠러의 피치각이 (b)프로펠러보다 작다."입니다.

    피치각이란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를 말합니다. (a)프로펠러의 피치각이 (b)프로펠러보다 작다는 것은 (a)프로펠러의 날개가 더 평평하게 되어 있어서 한 번 회전할 때 이동 거리가 더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프로펠러는 (b)프로펠러보다 이동 거리가 더 길어지므로, 동일한 회전 속도로 구동하는 데 있어서 더 많은 동력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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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착륙접지 후 작동하여 양력을 감소시키고 항력을 증가시켜 바퀴 브레이크의 제동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플랩
  2. 역추진 장치
  3. 피치 암
  4. 지상 스포일러
(정답률: 68%)
  • 지상 스포일러는 착륙 후 바퀴 브레이크의 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는 양력을 감소시키고 항력을 증가시켜 바퀴 브레이크의 효과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상 스포일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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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고장의 자료와 품질에 관한 자료를 감시,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것에 대한 처리 대책을 강구하는 정비방식은?

  1. 공장 정비관리
  2. 예방 점검관리
  3. 정시 정비관리
  4. 신뢰성 정비관리
(정답률: 48%)
  • 신뢰성 정비관리는 고장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자료와 품질을 감시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더욱 신뢰성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처리 대책을 강구하는 방식으로는 신뢰성 정비관리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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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은 항공기용 조종 케이블의 단자 연결법은?

  1. 스웨이징법
  2. 랩솔더법
  3. 니코프레스법
  4. 5단엮기법
(정답률: 63%)
  • 그림에서 보이는 단자 연결법은 니코프레스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니코프레스법은 케이블을 단단하게 고정시키기 위해 케이블과 단자 사이에 니코프레스(압착용 금속 슬리브)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안전하며, 케이블과 단자의 연결이 튼튼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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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리벳의 치수 결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성형된 리벳 머리의 두께는 리벳 지름의 1/2 정도가 적절하다.
  2. 리벳 머리를 성형하기 위해 리벳이 판재위로 돌출되는 길이는 리벳 지름의 1.5배 정도이다.
  3. 리벳 머리의 지름은 리벳 지름의 1.5배 정도가 적절하다.
  4.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 중 두꺼운 쪽 판재 두께의 2배가 적당하다.
(정답률: 64%)
  •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 중 두꺼운 쪽 판재 두께의 2배가 적당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유는 두꺼운 쪽 판재에 리벳을 박아서 두 판재를 고정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두꺼운 쪽 판재의 두께에 따라 리벳의 지름을 결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르며,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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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너트나 볼트 헤드까지 닿을 수 있는 거리가 굴곡이 있는 장소에 사용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알렌 렌치
  2. 익스텐션 바
  3. 래칫 핸들
  4. 플렉시블 소켓
(정답률: 80%)
  • 이 공구는 굴곡이 있는 장소에서 너트나 볼트 헤드까지 닿을 수 있는 유연한 소켓으로, 이러한 유연성 때문에 "플렉시블 소켓"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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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비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이다.
  2. 사용 중 발생한 고장이나 불량상태를 회복시키는 행위이다.
  3. 고장의 발생요인을 미리 발견하여 제거함으로서 완전한 기능을 유지시키는 행위이다.
  4. 점검 및 검사는 포함되지만 각종 유류를 보급하는 행위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답률: 77%)
  • 정비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점검 및 검사는 포함되지만 각종 유류를 보급하는 행위는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정비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모든 작업을 포함하며, 각종 유류를 보급하는 것도 정비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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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비파괴 검사의 종류와 약어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침투탐상검사 - Penetration Testing : PT
  2. 초음파탐상검사 - Sound wave Testing : ST
  3. 방사선투과검사 - Radio graphic Testing :RT
  4. 자분탐상검사 - Magnetic Particle Testing : MT
(정답률: 60%)
  • 정답은 "초음파탐상검사 - Sound wave Testing : ST"입니다.

    초음파탐상검사는 소리파를 이용하여 물체 내부의 결함이나 불균일성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약어는 UT (Ultrasonic Testing)이며, ST는 사용되지 않는 약어입니다. 따라서, 초음파탐상검사 - Sound wave Testing : ST는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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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에 작동유를 보급할 때 주의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한번 사용한 작동유는 정제하여 재 사용한다.
  2. 보급을 하고 남는 작동유는 다음번 보급에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다.
  3. 한번 작동유를 보급하면 작동유를 소진하기 전까진 다시 보급할 필요가 없다.
  4. 작동유는 2종류 이상의 작동유를 혼합해서 사용한다.
(정답률: 76%)
  • 보급을 하고 남는 작동유는 다음번 보급에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작동유가 오염되거나 불순물이 섞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급 후 남은 작동유는 가능한 한 따로 보관하여 다음번 보급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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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토크값의 적용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볼트 쪽에서 적용한다.
  2. 연장공구를 사용시 토크값의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3. 너트 쪽에서 토크값을 적용할 상황에는 토크값을 기준보다 작게 해야 한다.
  4. 동일한 부위라도 항공기 제작회사별로 다르게 적용된다.
(정답률: 66%)
  • 항공기 제작회사마다 사용하는 부품, 재료, 제작 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부위라도 각 회사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크값도 회사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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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안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B급, D급, C급, A급
  2. C급, B급, A급, D급
  3. C급, B급, D급, A급
  4. B급, C급, D급, A급
(정답률: 89%)
  • 주어진 그림은 금융기관의 신용등급을 나타내는 것으로, A급이 가장 높은 등급이고 D급이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따라서, C급은 B급과 D급 사이에 위치하므로 중간 등급이며, A급은 가장 높은 등급이므로 D급은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따라서, "C급, B급, D급, A급"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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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최소 측정값이 1/50mm 인 그림과 같은 버니어캘리퍼스 에서 * 표시된 곳이 일치하였다면 측정값은 몇 mm 인가?

  1. 4.52
  2. 4.70
  3. 4.72
  4. 4.75
(정답률: 49%)
  • 버니어캘리퍼스는 안쪽 측정용과 바깥쪽 측정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안쪽 측정용은 빨간색으로, 바깥쪽 측정용은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바깥쪽 측정용을 사용하여 측정해야 합니다.

    최소 측정값이 1/50mm 이므로, 한 칸의 크기는 1/50mm 입니다. 따라서, * 표시된 곳이 94번째 칸과 95번째 칸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측정값은 94.5/50mm = 1.89mm 입니다.

    하지만, 버니어캘리퍼스는 안쪽 측정용과 바깥쪽 측정용을 모두 사용하여 측정값을 계산합니다. 안쪽 측정용의 0점과 바깥쪽 측정용의 0점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안쪽 측정용의 0점이 3.81mm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깥쪽 측정용의 0점도 3.81mm 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 표시된 곳이 94번째 칸과 95번째 칸 사이에 위치하므로, 바깥쪽 측정용의 측정값은 3.81mm + 1.89mm = 5.70mm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측정값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값은 5.70mm 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여 4.70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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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알루미늄합금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표면에 순수 알루미늄을 코팅할 때 사용하는 방법은?

  1. 침탄
  2. 압출
  3. 압연
  4. 질화
(정답률: 54%)
  • 알루미늄은 공기 중에서 쉽게 산화되어 부식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합금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순수 알루미늄을 코팅하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이때 압연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압연을 통해 알루미늄 코팅이 합금의 표면에 밀착되어 더욱 효과적으로 부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압연은 알루미늄을 두께가 얇은 시트 형태로 만들어주는 공정으로, 이 시트를 합금의 표면에 부착하여 알루미늄 코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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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Word that is used to describe the lifting of aircraft in order to perform aircraft maintenance or to measure aircraft weight" 문장이 뜻하는 작업은?

  1. 잭 작업
  2. 지상 유도
  3. 견인 작업
  4. 계류 작업
(정답률: 64%)
  • 이 문장은 비행기를 들어올리는 작업에 대한 설명이다. 이 작업은 비행기 유지보수를 위해 필요하거나 비행기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수행된다. 이러한 작업은 잭을 사용하여 수행된다. 따라서 정답은 "잭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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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화학적 피막 처리의 하나인 알로다인 처리에 사용되는 용제들 중 암적색 용재로 알루미늄 합금으로 된 날개 구조재의 안쪽과 바깥쪽의 도장 작업을 하기 전에 표피의 전 처리 작업으로 활용되는 것은?

  1. 알로다인 600
  2. 알로다인 1000
  3. 알로다인 1200
  4. 알로다인 2000
(정답률: 55%)
  • 알로다인 600은 알루미늄 합금의 표면을 적절하게 처리하여 도장 작업 전에 부식과 산화를 방지하고 부드러운 표면을 형성하는데 적합한 용제입니다. 따라서 알로다인 600은 암적색 용재로 사용되며, 날개 구조재의 안쪽과 바깥쪽의 도장 작업 전에 표피의 전 처리 작업으로 활용됩니다. 알로다인 1000, 1200, 2000은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되며, 알로다인 600보다 높은 부식 및 산화 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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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볼트의 부품기호가 AN3DD5A 로 표시되어 있다면 AN"3"이 의미하는 것은?

  1. 볼트 길이가 3/8 in
  2. 볼트 직경이 3/8 in
  3. 볼트 길이가 3/16 in
  4. 볼트 직경이 3/16 in
(정답률: 45%)
  • AN3은 볼트의 직경을 나타내는 부품기호이며, "3"은 1/8 in 단위로 표시된 직경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N3은 볼트의 직경이 3/8 in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볼트 직경이 3/16 in"이 아닌 "볼트 직경이 3/8 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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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의 잭 작업 시 잭 포인트에 설치하여야 할 작업공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촉(Chock)
  2. 잭 패드(Jack pad)
  3. 응력 패널(Stress panel)
  4. 계류 로프(Tie-down rope)
(정답률: 87%)
  • 잭 작업 시 항공기의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해 잭 포인트에 설치하는 작업공구를 잭 패드(Jack pad)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구조물을 보호하고 안전한 작업을 위해 필수적인 공구입니다. 촉(Chock)은 항공기가 이동하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공구이며, 응력 패널(Stress panel)은 항공기의 구조물에 생기는 응력을 측정하는 공구입니다. 계류 로프(Tie-down rope)는 항공기를 고정시키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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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기관정지를 지시하는 수신호는?

(정답률: 86%)
  • 정답은 "" 입니다. 이는 빨간색 불빛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기관을 정지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세 개의 수신호는 모두 초록색 불빛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각각 출발, 주의, 신호등 앞에서 멈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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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항공기가 격납고내에 있는 동안이나 연료의 급유와 배유작업 및 항공기의 정비작업 중에 반드시 행하여야 할 사항은?

  1. 받침대의 점검
  2. 접지
  3. 견인장비의 점검
  4. 전기기기의 점검
(정답률: 84%)
  • 항공기가 격납고내에 있는 동안이나 연료의 급유와 배유작업 및 항공기의 정비작업 중에는 반드시 접지를 해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 내부에 축적된 정전기를 방지하고, 인체에게 전기 충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접지는 항공기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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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육안 검사로 찾아 낼 수 있는 결함이 아닌 것은?

  1. 구부러짐
  2. 부식
  3. 내부 균열
  4. 찍힘
(정답률: 89%)
  • 내부 균열은 육안으로는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육안 검사로 찾아낼 수 없는 결함입니다. 내부 균열은 보통 X선, 초음파,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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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flap
  2. elevator
  3. rudder
  4. ailerons
(정답률: 59%)
  • 주어진 그림은 비행기의 수직 꼬리날개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비행기의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좌우 방향을 제어하는 것은 ailerons이고, 비행기의 고도를 제어하는 것은 elevator입니다. 그리고 수직 방향을 제어하는 것은 rudder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그림에서 보여지는 부분이 수직 방향을 제어하는 rudder이기 때문에 정답은 "rud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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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스냅 링(Snap ring)과 같은 종류를 벌려 줄 때 사용하는 공구는?

  1. External ring plier
  2. Connector ring plier
  3. Internal ring plier
  4. Combination ring plier
(정답률: 61%)
  • 스냅 링은 외부에 위치한 링이므로, 이를 벌려주기 위해서는 외부 링 플라이어(External ring plier)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External ring pli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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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헬리콥터의 꼬리회전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플래핑과 리드래그 운동이 가능하다.
  2. 깃과 요크 및 피치변환장치로 구성된다.
  3. 테일붐과 파일론의 구조에 지지되어 있다.
  4. 방향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피치각을 반대로 변화 시킬 수 있다.
(정답률: 54%)
  • "플래핑과 리드래그 운동이 가능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헬리콥터의 꼬리회전날개는 플래핑과 리드래그 운동이 가능하며, 이는 방향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피치각을 반대로 변화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깃과 요크 및 피치변환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테일붐과 파일론의 구조에 지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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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에서 나셀(Nacelle)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기관을 둘러 싼 부분으로 유선형으로 제작된다.
  2. 기관의 냉각과 연소에 필요한 흡기구와 배기구가 있다.
  3. 외피, 카울링, 구조부재, 방화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4. 기관 주위를 둘러싼 덮개를 말하며 정비나 점검을 쉽게 하도록 열고 닫는 부분을 말한다.
(정답률: 51%)
  • 기관 주위를 둘러싼 덮개를 말하며 정비나 점검을 쉽게 하도록 열고 닫는 부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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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T형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꼬리날개의 공기 흐름이 좋고, 진동이 작다.
  2. 수직 꼬리날개 상단에 수평 꼬리날개가 부착되어 있다.
  3. 동체 후류의 영향을 받지 않아 꼬리 날개 성능이 좋다.
  4. 1개의 날개가 수평 꼬리날개와 수직 꼬리날개를 겸하고 있다.
(정답률: 51%)
  • 정답은 "1개의 날개가 수평 꼬리날개와 수직 꼬리날개를 겸하고 있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T형 꼬리날개는 수직 꼬리날개와 수평 꼬리날개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날개가 T자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공기 흐름이 좋고, 진동이 작아지며, 동체 후류의 영향을 받지 않아 꼬리 날개 성능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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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에서 2차 조종계통에 속하는 조종면은?

  1. 방향키(Rudder)
  2. 슬랫(Slat)
  3. 승강키(Elevator)
  4. 도움날개(Aileron)
(정답률: 84%)
  • 슬랫은 기체 앞쪽에 위치한 작은 날개로, 기체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개선하여 이륙 및 착륙 시 속도를 낮추고 상승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슬랫은 2차 조종계통에 속하는 조종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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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물체에 작용하는 외력에 저항하는 단위 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응력
  2. 압축력
  3. 전단력
  4. 인장력
(정답률: 78%)
  • 외력에 저항하는 단위 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고 합니다. 이는 물체 내부의 입자들이 외력에 의해 변형되면서 서로에게 작용하는 내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단위 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나타내므로 물체의 크기나 형태에 상관없이 비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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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페일세이프(fail-safe)구조의 가장 큰 특성은?

  1. 영구적으로 안전한다.
  2. 하중을 견디는 구조물의 무게가 가벼워진다.
  3.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물은 하나로 되어 있다.
  4. 구조의 일부분이 파괴되어도 다른 구조부분이 하중을 지지한다.
(정답률: 84%)
  • 페일세이프 구조는 여러 개의 구조물이 연결되어 하나의 전체 구조물을 이루는데, 이 구조물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구조의 일부분이 파괴되어도 다른 구조부분이 하중을 지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구조물이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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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Al-Cu-Ni-Mg 합금으로 내열성이 좋아 공량 실린더헤드, 피스톤 등에 사용되는 합금은?

  1. Y합금
  2. 두랄루민
  3. 실루민
  4. 마그네슘
(정답률: 60%)
  • 정답은 "Y합금"입니다. Al-Cu-Ni-Mg 합금은 내열성이 우수하며, 고강도와 경도를 가지고 있어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공량 실린더헤드, 피스톤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Y합금은 Al-Cu-Ni-Mg 합금으로 내열성이 좋아 공량 실린더헤드, 피스톤 등에 사용되는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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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알루미늄 합금에 대한 특성이 아닌 것은?

  1. 가공성이 좋다.
  2. 상온에서 기계적 성질이 좋다.
  3. 시효경화가 없어 전연성이 좋다.
  4. 적절히 처리하면 내식성이 좋다.
(정답률: 77%)
  • 알루미늄 합금은 시효경화가 없어 전연성이 좋지 않습니다. 시효경화란 합금을 일정한 온도에서 일정 시간 동안 처리하여 합금 내부의 성분이 변화하고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시효경화가 없는 알루미늄 합금은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지 않아 전연성이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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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착륙시 항공이 무게가 지면에 가해지는 앞ㆍ뒷바퀴의 달라진 하중을 균등하게 작용하도록 하는 장치는?

  1. 트러니언(Trunnion)
  2. 트럭 빔(Truck beam)
  3. 토션링트(Torsion link)
  4. 제동평형로드(Breake equalizer rod)
(정답률: 54%)
  • 착륙시 항공기의 무게가 지면에 가해지는 앞ㆍ뒷바퀴의 하중이 달라지면, 이를 균등하게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제동평형로드입니다. 이 장치는 항공기의 제동장치와 연결되어 있으며, 제동장치가 작동할 때 앞ㆍ뒷바퀴의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켜주어 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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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구조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주강
  2. 티탄합금
  3. 알루미늄함금
  4. 유리섬유
(정답률: 79%)
  • 알루미늄함금은 경량성과 강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항공기의 구조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내식성과 내부 산화성이 우수하여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도 부식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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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은 응력 변형률 곡선에서 항복점은?

  1. A
  2. B
  3. G
  4. H
(정답률: 63%)
  • 항복점은 재료가 탄성 영역에서 일정한 응력에 대해 비탄성 영역으로 넘어가는 지점입니다. 그림에서 B 지점은 탄성 영역과 비탄성 영역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지점에서부터 응력이 증가함에 따라 변형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B 지점이 항복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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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 결함 보고를 위한 스케치에서 항공기의 방향 표시를 할 때 “앞에서 뒤쪽을 쳐본다”를 의미하는 표시는?

  1. LOOKING INBD
  2. LOOKING OUT
  3. LOOKING AFT
  4. LOOKING FWD
(정답률: 63%)
  • "LOOKING AFT"는 항공기의 뒤쪽 방향을 바라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AFT"는 항공기에서 뒤쪽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LOOKING"은 바라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LOOKING AFT"는 항공기의 뒤쪽을 바라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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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헬리콥터의 트랜스미션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출력을 감소시켜 회전날개에 전달한다.
  2. 오토로테이션 시 기관과의 연결을 차단한다.
  3. 유압펌프나 발전기 등의 액서사리를 구동한다.
  4. 시위방향으로 리드래그 운동을 하도록 허용한다.
(정답률: 39%)
  • "시위방향으로 리드래그 운동을 하도록 허용한다."는 헬리콥터의 트랜스미션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니므로 틀린 것이다.

    시위방향으로 리드래그 운동을 허용하는 이유는, 헬리콥터의 회전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방향과 일치하도록 하여, 효율적인 비행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헬리콥터의 비행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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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헬리콥터의 스키드 기어형 착륙장치에서 스키드 슈(Skid shoe)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회전날개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2. 스키드의 부식과 손상의 방지를 위해
  3. 스키드가 지상에 정확히 닿게 하기 위해
  4. 휠(Wheel)을 스키드에 장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정답률: 68%)
  • 헬리콥터가 착륙할 때 스키드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부식과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키드 슈를 사용하여 스키드의 부식과 손상을 방지하고 스키드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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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2 in 인 정사각형 단면봉에 1000lb 의 인장하중을 사한다면 이 봉에 작용하는 응력은 몇 lb/in2 인가?

  1. 100
  2. 125
  3. 250
  4. 500
(정답률: 71%)
  • 인장하중은 봉의 단면적에 대한 힘의 비율로 정의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인장하중은 1000lb 이며, 봉의 단면적은 2×2 = 4 in2 이다. 따라서, 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응력 = 인장하중 / 단면적 = 1000lb / 4in2 = 250 lb/in2

    따라서, 이 봉에 작용하는 응력은 250 lb/in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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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재료를 서로 겹겹이 붙이는 형태의 혼합 복합 재료 형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인터플라이 혼합재
  2. 샌드위치 구조재
  3. 인트라플라이 혼합재
  4. 선택적 배치 재료
(정답률: 52%)
  • 그림에서 보이는 혼합재는 서로 다른 재료를 겹겹이 붙여서 만든 것으로, 이를 인터플라이 혼합재라고 부릅니다. 인터플라이는 영어로 "서로 교차하다"라는 뜻으로, 이 혼합재에서는 서로 다른 재료가 교차하여 겹쳐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플라이 혼합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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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응력 외피형 날개 구조에서 날개의 휨 강도나 비틀림 강도를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길이방향으로 설치된 구조 부재는?

  1. 세로대(Longeron)
  2. 리브(Rib)
  3. 스트링어(Stringer)
  4. 외피(Skin)
(정답률: 61%)
  • 스트링어는 날개 구조에서 길이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날개의 휨 강도나 비틀림 강도를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스트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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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의 손상 상태를 도시한 도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손상 부위의 깊이는 0.030 in 이다.
  2. 손상 부위의 장축길이는 2.5 in 이다.
  3. 손상 부위는 스테이션 3556번과 3503번 사이에 있다.
  4. 손상 부위는 스트링어 R11번으로부터 2in 떨어져 있다.
(정답률: 61%)
  • 손상 부위의 깊이나 장축길이, 스테이션 번호와는 관련이 없으며, 손상 부위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손상 부위가 스트링어 R11번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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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헬리콥터 동체구조중 모노코크형 기체 구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트러스형 구조보다 공기저항이 적다.
  2. 트러스형 구조보다 유효공간이 적다.
  3. 세미모노코크형 구조보다 무게가 무겁다.
  4. 세미모노코크형 구조보다 외피가 두껍다.
(정답률: 73%)
  • 모노코크형 기체 구조는 외피와 내부 구조물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어서 유효공간이 적습니다. 따라서 트러스형 구조보다 유효공간이 적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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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착륙장치의 낙하시험에서 수행하는 시험이 아닌 것은?

  1. 작동시험
  2. 지상진동시험
  3. 자유낙하시험
  4. 여유에너지흡수 낙하시험
(정답률: 47%)
  • 지상진동시험은 착륙장치가 지상에서 진동에 견딜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며, 착륙장치의 낙하시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착륙장치의 낙하시험은 실제로 착륙장치를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서 실제 비행기에서의 상황을 모사하여 착륙장치의 성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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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항온 열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마퀜칭(marquenching)
  2. 마템퍼링(Martempering)
  3. 파커라이징(parkerzing)
  4. 오스템퍼링(Austempering)
(정답률: 55%)
  • 파커라이징은 항온 열처리 방법이 아닙니다. 파커라이징은 금속 표면에 인산염 용액을 적용하여 표면에 인산염 층을 형성시키는 화학적인 처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부식 방지 및 마모 저항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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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헬리콥터의 운동 중 동시피치레버(collective pitch lever)로 조종하는 운동은?

  1. 수직방향운동
  2. 전진운동
  3. 방향조종운동
  4. 좌ㆍ우운동
(정답률: 68%)
  • 동시피치레버는 헬리콥터의 메인로터 블레이드 각도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헬리콥터는 수직방향으로 상승하거나 하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시피치레버로 조종하는 운동은 수직방향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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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 객실여압은 객실고도 8000ft 로 유지하도록 되어있는데 지상의 기압으로 유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기관의 한계 때문에
  2. 동체의 강도한계 때문에
  3. 여압펌프의 한계 때문에
  4.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압력이기 때문에
(정답률: 64%)
  • 항공기 객실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객실 내부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압력 조절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객실 내부 압력을 지상의 기압과 동일하게 유지하면 항공기의 구조물이 감당할 수 없는 압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체의 강도한계를 초과하게 되어 항공기의 안전에 위협이 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객실여압은 객실고도 8000ft로 유지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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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순철의 기계적 성질이나 내식성, 내열성과 그 밖의 성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종 원소를 첨가한 것은?

  1. 합금주철
  2. 비금속
  3. 복합재료
(정답률: 47%)
  • 강은 철에 탄소를 첨가하여 만든 합금으로, 탄소의 함량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달라집니다. 또한, 강에 다양한 원소를 첨가하여 내식성, 내열성 등의 성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은 기계적 성질이나 내식성, 내열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종 원소를 첨가한 합금으로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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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구조부재 중 지름이 20cm, 길이가 320cm 인 원형기둥의 세장비는?

  1. 64
  2. 75
  3. 100
  4. 125
(정답률: 39%)
  • 원형기둥의 부피는 πr²h 이므로, 반지름(r) = 10cm, 높이(h) = 320cm 일 때 부피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피 = πr²h = 3.14 x 10² x 320 ≈ 100,480 (cm³)

    세장비는 부피를 1/3로 줄이는 작업을 3번 반복하는 것이므로, 부피에 1/3을 곱하는 것을 3번 반복한 값이 세장비의 부피가 됩니다.

    세장비의 부피 = 부피 x (1/3)³ = 100,480 x (1/27) ≈ 64

    따라서, 정답은 "6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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