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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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정상선회하는 항공기의 선회반지름을 구하는 식은? (단, V : 항공기속도, g : 선회경사각이다.)

  1. gtanø
  2. V2/gtanø
  3. V/gsinø
  4. V2/gsinø
(정답률: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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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펠러 깃 자신만의 원심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틀림 모멘트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깃의 무게 중심을 깃 끝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경향을 나타낸다.
  2. 깃의 무게 중심을 깃뿌리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경향을 나타낸다.
  3. 깃의 깃각을 증가시키는 경향을 나타낸다.
  4. 깃의 깃각을 감소시키는 경향을 나타낸다.
(정답률: 38%)
  • 프로펠러 깃의 원심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틀림 모멘트는 깃의 깃각을 감소시키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는 깃의 무게 중심이 깃 끝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로 인해 깃의 각도가 작아지게 되어 깃의 효율성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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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음속으로 수평비행하는 비행기가 비행속도를 무리하게 증가시키면 날개가 이상진동을 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버피팅
  2. 트리밍
  3. 피치업
  4. 턱언더
(정답률: 82%)
  • 정답: 버피팅

    설명: 버피팅은 비행기가 수평비행 중에 고속으로 비행속도를 증가시키면서 날개가 이상진동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공기의 유동이 날개 주변에서 불규칙하게 움직이면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고 비행기가 추락할 위험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버피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속도와 고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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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 날개골의 양력과 항력 특성이 좋다는 의미와 같은 것은?

  1. 최대양력계수가 크고 최소항력계수가 작다.
  2. 최대양력계수가 크고 최소항력계수가 크다.
  3. 최대양력계수가 작고 최소항력계수가 작다.
  4. 최대양력계수가 작고 최소항력계수가 크다.
(정답률: 80%)
  • 비행기 날개골의 양력과 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최소한의 연료 소비로 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대양력계수가 크고 최소항력계수가 작아야 합니다. 최대양력계수가 크다는 것은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때도 충분한 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최소항력계수가 작다는 것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도 최소한의 항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양력계수가 크고 최소항력계수가 작을수록 비행기의 날개골은 양력과 항력 특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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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하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음속이 증가하면 증가한다.
  2. 음속과 비행체의 속도에 비례한다.
  3. 음속을 비행체 속도로 나눈 값이다
  4.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
(정답률: 61%)
  • 마하수는 비행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으로,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마하수도 증가합니다. 이는 비행체의 속도가 음속에 가까워질수록 마하수가 1에 가까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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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비행기의 세로 조종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플랩
  2. 승강키
  3. 도움날개
  4. 방향키
(정답률: 62%)
  • 비행기의 세로 조종은 승강키를 사용합니다. 승강키는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조종석에 위치한 핸들을 앞뒤로 움직여서 비행기의 고도를 조절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다른 부분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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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국제표준대기로 정한 해면 고도의 특성값과 틀린 것은?

  1. 온도 15℃
  2. 압력 1013.25 hpa
  3. 해면고도 0 m
  4. 압력 760 inHg
(정답률: 60%)
  • 정답은 "압력 760 inHg"입니다. 이유는 국제표준대기에서는 압력 단위로 헥토파스칼(hectopascal, hPa)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치수은(inHg)은 국제표준대기에서 사용되지 않는 단위이며, 이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대기압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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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유체의 어떤 흐름인가?

  1. 점성흐름
  2. 회전흐름
  3. 정상흐름
  4. 압축성흐름
(정답률: 68%)
  •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정상흐름"입니다. 이는 유체가 일정한 속도로 일직선으로 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유체의 흐름이 일정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점성력, 회전력, 압축력 등의 외부적인 영향이 없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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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이 시위가 C인 날개의 압력중심 (C.P)이 앞전에서 L 의 위치에 있을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력중심(C.P)= C/L 이다.
  2. 일반적인 날개에서 받음각이 클때 압력중심은 앞으로 이동한다.
  3. 압력중심이 이동이 크다는 것은 비행기의 안전성에 좋지 않다.
  4. 압력중심의 이동이 크다는 것은 비행기의 날개의 구조 강도상으로 볼 때 좋지 않다.
(정답률: 60%)
  • 압력중심(C.P)은 날개의 압력 분포를 나타내는 지점으로, 일반적으로 받음각이 클 때 앞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압력중심(C.P)이 C에서 L로 이동한다는 것은 받음각이 클 때 날개의 압력 분포가 앞쪽으로 이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전성에 좋지 않을 수 있으며, 날개의 구조 강도상으로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중심(C.P)= C/L 이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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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동시 피치 제어간
  2. 주날개
  3. 주기적 피치 제어간
  4. 방향패달
(정답률: 65%)
  • 헬리콥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방향패달입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꼬리 부분에 위치한 수직적으로 움직이는 조종 장치로,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면 꼬리 로터의 효과를 이용하여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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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의 하중이 1500kgf 이며 기관의 출력이 300hp 일때 이 헬리콥터의 마력하중은 몇 kgf/hp 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89%)
  • 마력하중은 1마력당 얼마나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마력하중은 하중을 마력으로 나눈 값입니다.

    1500kgf / (300hp x 0.7457) ≈ 5

    여기서 0.7457은 마력과 와트의 변환 상수입니다. 따라서 이 헬리콥터의 마력하중은 약 5kgf/hp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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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선회각 θ 로 정상 수평선회 할때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cosθ
  2. 1/cosθ
  3. sinθ
  4. 1/sinθ
(정답률: 66%)
  • 비행기가 수평선회를 하면서 발생하는 중력과 반력의 합력은 비행기의 수직방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합력은 비행기의 운동상태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수평선회를 하면서 비행기에 작용하는 합력은 비행기의 무게와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무게를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합력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합력은 비행기의 기울기 각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선회각 θ 로 수평선회를 할 때,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합력은 비행기의 무게를 cosθ 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1/cosθ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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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가 상승비행을 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이용마력 = 필요마력
  2. 이용마력 > 필요마력
  3. 이용마력 < 필요마력
  4. 이용마력 ≤ 필요마력
(정답률: 75%)
  • 항공기가 상승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추력(필요마력)이 이용 가능한 추력(이용마력)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항공기는 상승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용마력 > 필요마력이 옳은 조건입니다. 이용마력은 항공기 엔진의 출력으로, 필요마력은 항공기가 상승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추력입니다.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작으면 항공기는 상승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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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중량이 2650kgf, 날개의 면적이 80m2, 지상에서의 실속속도가 47.2m/s 일때 이 비행기의 최대 앙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fㆍs2/m4이다.)

  1. 0.04
  2. 0.14
  3. 0.24
  4. 0.34
(정답률: 62%)
  • 앙력계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CL = (2L)/(ρv2S)

    여기서 L은 리프트, ρ은 공기의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날개의 면적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L = (2 × 2650 × 9.8)/(0.125 × 47.22 × 80) ≈ 0.24

    따라서, 정답은 "0.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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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고속비행시에 도움날개나 방향키의 변위각을 자동적으로 제한하여 옆놀이 커플링 현상을 방지하기위해 부착하는 것은?

  1. 도살핀(dosal fin)
  2. 와류고리(vortex ring)
  3. 벤트럴핀(ventral fin)
  4. 실속스트립(stall strip)
(정답률: 50%)
  • 벤트럴핀은 비행기 아래쪽에 부착되는 작은 날개로, 고속비행시에 발생하는 옆놀이 커플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고속비행시에 발생하는 공기의 압력차를 조절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벤트럴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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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고온부 부품의 육안검사 후 발견된 결함(부품에서 수리 하여야 할 부분)을 표시할 때 사용가능한 것은?

  1. 흑연연필
  2. 납 연필
  3. 탄소연필
  4. 펠트팁기구
(정답률: 59%)
  • 항공기 고온부 부품은 매우 민감하며, 부품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결함을 표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펠트팁기구가 사용됩니다. 펠트팁기구는 부드러운 펠트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부품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명확하게 결함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고온부 부품의 육안검사 후 발견된 결함을 표시할 때 펠트팁기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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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성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1. 품질보증서
  2. 형식증명서
  3. 감항증명서
  4. 제작증명서
(정답률: 86%)
  • 감항증명서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성능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항공기의 설계, 제작, 시험, 운영 등 모든 단계에서 정확한 계산과 검증을 거쳐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증명서입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성능을 증명하는 가장 중요한 문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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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 기체 외부 금속표면, 도장부분, 배기계통 세척에 사용하는 클리닝 종류가 아닌 것은?

  1. 습식세척
  2. 열세척
  3. 건식세척
  4. 광택내기
(정답률: 62%)
  • 열세척은 고온의 열을 이용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항공기 기체나 부품에 사용할 경우 열에 의한 변형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세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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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의 표준 유도신호 중 그림과 같은 신호의 의미는?

  1. 촉 괴기
  2. 출발
  3. 촉제거
  4. 기관정지
(정답률: 86%)
  • 그림에서 보이는 유도신호는 "촉 괴기" 신호입니다. 이 신호는 항공기의 엔진을 중지하도록 유도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의 의미는 "기관정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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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와전류탐상검사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강도가 좋다.
  2. 투과된 사진상으로 보게되므로 직관성이 있다.
  3. 검사표면으로부터 깊은 곳의 검사가 곤란하다.
  4. 형상이 간단한 검사물은 고속 자동화 시험이 가능하다.
(정답률: 58%)
  • "투과된 사진상으로 보게되므로 직관성이 있다."는 오히려 옳은 설명입니다. 와전류탐상검사는 전류를 통해 물체 내부를 탐사하는 방법으로, 투과된 사진상을 보게 됩니다. 이는 물체 내부의 결함이나 손상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직관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틀린 것은 "검사표면으로부터 깊은 곳의 검사가 곤란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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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의 감항성에 대하여 중요성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의 속도, 고도 등의 비행 특성을 알기 위한 표시 규정상의 기준
  2. 항공기기관의 구조 및 성능의 특성을 표시하기 위한 제작회사의 표시기준
  3. 항공기에 의한 여객 및 화물을 안전하게 수송 할수 있는 항공 운항상의 기준
  4. 항공기의 강도, 구조 성능에 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상의 기준
(정답률: 65%)
  • 항공기의 감항성은 항공기가 고속 비행 중에도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감항성에 대한 기술상의 기준은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항공기의 강도와 구조 성능이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감항성에 대한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항공기 제작 회사들은 감항성에 대한 기준을 준수하여 항공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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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의 계류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주기를 시킨다.
  2. 계류시 모든 바퀴에는 굄목을 끼운다.
  3. 계류시 모든 문과 창문을 닫고, 튜브나 구멍은 열어 놓는다.
  4. 소형 항공기는 강풍에 의한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종료시마다 계류시켜야 한다.
(정답률: 69%)
  • "계류시 모든 문과 창문을 닫고, 튜브나 구멍은 열어 놓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계류시에는 모든 문과 창문을 닫아야 합니다. 튜브나 구멍은 열어 놓는 것은 오히려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류시에는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문과 창문을 닫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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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철강, 아연 도금 제품 및 알류미늄 부품 등을 용액에 처리하여 내식성을 지니는 피막을 형성하는 기술로 파커라이징이라고 하는 것은?

  1. 알로다인 처리
  2. 알크래드 처리
  3. 양극산화처리
  4. 인산염 피막처리
(정답률: 57%)
  • 파커라이징은 철강, 아연 도금 제품 및 알류미늄 부품 등을 용액에 처리하여 내식성을 지니는 피막을 형성하는 기술입니다. 이 중에서 인산염 피막처리는 용액에 인산염을 첨가하여 처리하는 방법으로, 인산염이 금속 표면에 흡착되어 내식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산염 피막처리가 파커라이징 기술 중 하나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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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밑줄친 부분이 뜻하는 안전색채로 옳은 것은?

  1. red
  2. yellow
  3. green
  4. blue
(정답률: 71%)
  • 보행 신호등에서 노란색은 주의를 주는 안전색으로 사용되며, 신호등이 빨간색에서 초록색으로 바뀌기 전에 노란색이 나오기 때문에 주의를 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yellow"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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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타이어를 교환하거나 바퀴의 베어링에 그리스를 주입하기 위해 한쪽 바퀴를 들어 올리는 작업은?

  1. 잭 작업
  2. 계류작업
  3. 견인작업
  4. 지상유도작업
(정답률: 85%)
  • 한쪽 바퀴를 들어 올리는 작업은 잭 작업입니다. 잭은 차량을 들어 올리는 도구로, 바퀴 교체나 수리 작업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타이어를 교환하거나 바퀴의 베어링에 그리스를 주입하기 위해 한쪽 바퀴를 들어 올리는 작업은 잭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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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which term means 1 ft?

  1. 25.4 mm
  2. 300 cm
  3. 12 in
  4. 0.2 yd
(정답률: 71%)
  • 1 ft is equal to 12 inches. This is a commonly used conversion in the United States, where the imperial system is used instead of the metric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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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금속판을 굽힘 가공할 때 굽힘 여유를 알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닌 것은?

  1. 세트백
  2. 굽힘반지름
  3. 굽힘각도
  4. 판재의 두께
(정답률: 71%)
  • 세트백은 굽힘 가공 시에 굽힘된 부분이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않고 약간 뒤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굽힘 여유를 알기 위해서는 굽힘 반지름, 굽힘 각도, 판재의 두께 등이 필요하지만 세트백은 굽힘 여유를 알기 위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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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과 같은 리벳의 식별기호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20470 : 리벳의 재질을 표시
  2. D : 리벳의 머리를 표시
  3. 6 : 리벳의 지름으로 6/32 인치
  4. 16 : 리벳의 길이로 16/8인치
(정답률: 52%)
  • 이 리벳의 식별기호에서 "6"은 리벳의 지름을 나타냅니다. 이 지름은 32분의 1인치를 기준으로 표시되며, 따라서 6/32 인치가 됩니다. 즉, 이 리벳의 지름은 3/16 인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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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B급 화재에 속하지 않는 물질은?

  1. 동물유
  2. 페인트
  3. 마그네슘
  4. 휘발유
(정답률: 88%)
  • 마그네슘은 높은 온도에서 매우 불안정하며 공기 중에서도 연소할 수 있기 때문에 B급 화재에 속합니다. 따라서, B급 화재에 속하지 않는 물질은 마그네슘이 아닌 "동물유", "페인트", "휘발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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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볼트나 너트, 턴버클 등의 체결장치를 풀리지 않도록 하는 안정장치가 아닌 것은?

  1. 안전결선
  2. 스퀴저
  3. 락킹클립
  4. 코터핀
(정답률: 70%)
  • 스퀴저는 체결장치를 풀리지 않도록 하는 안정장치가 아닙니다. 스퀴저는 전선이나 케이블 등을 압축하여 고정시키는 장치로, 체결장치와는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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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바이스
  2. 클램프
  3. 록크스텐드
(정답률: 67%)
  • 그림에서 보이는 공구는 물체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공구를 일반적으로 "클램프"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공구이지만, "바이스"는 대부분 목공작업에서 사용되는 목형을 고정시키는데 주로 사용되고, "조"는 금속재료를 가공할 때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록크스텐드"는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공구 중 하나이지만, 일반적으로는 "클램프"보다는 "바이스"나 "조"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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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나사산에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어 있을 경우 볼트의 조임상태는 어떠한가?

  1. 과다토크
  2. 정밀토크
  3. 과소토크
  4. 드라이토크
(정답률: 70%)
  • 나사산에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어 있으면 볼트가 부드러워져서 조임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볼트를 과도하게 조이면 과다토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볼트나 부품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조임력이 부족하여 느슨해지는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사산에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어 있을 경우에는 과다토크를 피하기 위해 조임력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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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측정공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다이얼 게이지
  2. 카운터 싱크
  3. 버니어 캘리퍼스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83%)
  • 카운터 싱크는 측정공구가 아닙니다. 카운터 싱크는 주로 주방에서 사용되는 싱크대의 일종으로, 설비나 기계의 부품을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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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장비품의 정비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A 점검
  2. 수리
  3. 오버홀
  4. 벤치점검
(정답률: 56%)
  • "A 점검"은 단순히 장비의 작동 여부나 외관상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정기적인 점검으로, 심각한 결함이나 고장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정비 범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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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로크가 되어 있어 작업속도를 향상시킨 렌치는?

  1. open-end wrench
  2. offset box wrench
  3. combination wrench
  4. ratcheting box-end wrench
(정답률: 65%)
  • "ratcheting box-end wrench"은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로크가 되어 있어 작업속도를 향상시키는 렌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open-end wrench"는 양쪽 끝이 열려있어서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어렵고, "offset box wrench"는 특정 각도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작업에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combination wrench"는 두 가지 유형의 렌치를 결합한 것이지만, 작업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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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항공기 기관마운트의 역할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의 착륙장치를 지지 수용 한다.
  2. 기관의 무게를 지지하고 기관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한다.
  3. 보조날개를 지지하여 항공기의 선회를 도모 한다.
  4. 동체와 날개의 연결부로 날개의 하중을 지지 한다.
(정답률: 82%)
  • 항공기 기관마운트는 기관의 무게를 지지하고 기관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필수적인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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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금속재료의 표면 경화 열처리법이 아닌 것은?

  1. 뜨임
  2. 침탄법
  3. 화염 경화법
  4. 질화법
(정답률: 62%)
  • 정답은 "뜨임"입니다. "뜨임"은 표면 경화 열처리법이 아닙니다. "뜨임"은 일반적으로 금속을 가열하여 연성을 높이거나 형태를 바꾸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금속재료의 물성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형태를 바꾸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표면 경화 열처리법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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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체 여압실의 압력 유지 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기체의 내부와 외부 밀폐를 위한 스프링과 고무실에 의한 방법
  2. 고무 콘을 사용하여 기체 내부와 외부를 밀폐시키는 방법
  3. 조종 로드의 통과 부분에 그리스와 와셔 등의 실을 사용한 기밀유지 방법
  4. 외피판과 부재와의 사이를 리벳으로 밀폐시키는 방법
(정답률: 60%)
  • 외피판과 부재와의 사이를 리벳으로 밀폐시키는 방법은 외부 충격이나 진동에 의해 리벳이 느슨해지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있어서 압력 유지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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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내부 공간은 연료탱크로 이용된다.
  2. 공기와의 상대운동으로 양력을 발생시킨다.
  3. 단면의 형태는 유선형으로 된 날개골이다.
  4. 날개에 적용하는 각종 하중에 대비하여 링과 프레임을 설치한다.
(정답률: 65%)
  • 항공기 날개는 내부 공간을 연료탱크로 이용하고, 공기와의 상대운동으로 양력을 발생시키며, 단면의 형태는 유선형으로 된 날개골로 구성된다. 따라서, "날개에 적용하는 각종 하중에 대비하여 링과 프레임을 설치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날개가 비행 중에 받는 하중을 분산시키고, 날개의 구조적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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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헬리콥터의 착륙장치 중 휠 기어형에 비해 스키드 기어 형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정비가 용이하다.
  3. 지상운전과 취급에 불리하다.
  4. 대형 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70%)
  • 스키드 기어 형 착륙장치는 지상운전과 취급에 불리하지만, 구조가 간단하고 정비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형 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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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미국 알루미늄 협회에서 사용하는 규격표시는?

  1. AISI
  2. SAE
  3. AA
  4. MIL
(정답률: 84%)
  • 미국 알루미늄 협회에서 사용하는 규격표시는 "AA"입니다. 이는 알루미늄 협회(AA)에서 제정한 규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과 성질을 표시합니다. AISI는 미국 철강 협회에서 사용하는 규격표시이고, SAE는 미국 자동차 엔지니어 협회에서 사용하는 규격표시입니다. MIL은 미국 군사 규격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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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의 기체구조 중 파괴시 항행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부재를 1차 구조라 하는데 이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날개
  2. 페어링
  3. 동체
  4. 기관마운트
(정답률: 78%)
  • 페어링은 항공기의 외부 형태를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한 부재로, 항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1차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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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일반적으로 구조용 강이 아닌 것은?

  1. 고속도강
  2. 침탄강
  3. 저합금강
  4. 질화강
(정답률: 54%)
  • 고속도강은 일반적으로 구조용 강이 아닙니다. 이는 고속도로에서 사용되는 강으로, 내구성과 강도가 높아야 하며, 도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구조용 강과는 목적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구조용 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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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한계하중배수가 가장 높은 유형의 항공기는?

  1. 보통기
  2. 실용기
  3. 곡예기
  4. 수송기
(정답률: 65%)
  • 한계하중배수란 항공기의 최대 부하 무게를 비행기체의 무게로 나눈 값으로, 이 값이 높을수록 항공기는 더 많은 무게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곡예기가 가장 높은 한계하중배수를 가지는 이유는, 곡예기는 고속 비행과 고도에서의 곡예적 비행을 수행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곡예기는 더 가벼운 구조와 강력한 엔진을 갖추고 있으며, 따라서 더 높은 한계하중배수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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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헬리콥터의 방향전환을 위해 조종석에서 작동하는 것은?

  1. 트림탭
  2. 싸이클릭
  3. 조종간
  4. 방향패달
(정답률: 79%)
  • 방향패달은 헬리콥터의 방향전환을 위해 사용되는 조종장치입니다. 헬리콥터는 메인로터와 테일로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향패달은 테일로터의 회전속도를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정합니다. 따라서 방향패달은 헬리콥터의 방향전환을 위해 조종석에서 작동하는 조종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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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 스케치에 “LOOKING UP" 표기의 의미는?

  1. 항공기 기축선을 쳐다보고 스케치함
  2. 항공기 기축선 쪽에서 밖으로 쳐다보고 스케치함
  3. 항공기 아래에서 위로 쳐다보고 스케치함
  4. 항공기 위에서 아래로 쳐다보고 스케치함
(정답률: 77%)
  • "LOOKING UP"은 항공기 아래에서 위로 쳐다보고 스케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형태와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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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모재와 강화재로 이루어진 복합재에서 모재로 사용되는 것은?

  1. FRC
  2. 유리섬유
  3. 아라미드 섬유
  4. 탄소섬유
(정답률: 50%)
  • FRC는 Fiber Reinforced Composite의 약자로, 섬유 강화 복합재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모재와 강화재로 이루어진 복합재에서 모재로 사용되는 것은 강화재를 감싸고 있는 행렬 재료이며, FRC는 강화재와 함께 행렬 재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FRC는 모재가 아닌 강화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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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왕복기관을 장착한 헬리콥터에서 기관의 시동 또는 저속 운전시 기관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부품은?

  1. 트랜스 미션
  2. 원심 클러치
  3. 프리휠 클러치
  4. 오버러닝 클러치
(정답률: 36%)
  • 원심 클러치는 회전하는 축 주위에 부착된 질량이 회전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회전력이 증가하는 원심력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클러치입니다. 헬리콥터에서는 원심 클러치를 사용하여 엔진의 시동이나 저속 운전시 기관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하며, 고속 운전시에는 원심력이 증가하여 기관과 로터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여 안전한 비행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원심 클러치가 헬리콥터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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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케이블 연결 방법 중 일반적으로 열을 많이 받는 부분에 사용 할 수 없는 방법은?

  1. 랩 솔더 이음 방법
  2. 스웨이징법
  3. 니코프레스 처리방법
  4. 5단 엮기 이음법
(정답률: 46%)
  • 랩 솔더 이음 방법은 케이블을 연결할 때 불순물이나 공기가 함유된 상태로 연결되어 전기적으로 불안정하며, 또한 열에 대한 저항이 낮아 열에 민감한 부분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열을 많이 받는 부분에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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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 도면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설계배치도면은 생산도면의 기본이 될수 있는 개략적인 도면이다.
  2. 조립도면은 2개이상의 부품이 한곳에 결합되어 부분 조립체를 이루는 방법과 절차를 설명하는 도면이다
  3. 기준배치도면은 항공기 기본방향을 알기위해 기준선과 방위를 그려 놓은 도면이다
  4. 실물 모형도면은 실물크기의 모형을 제작할수 있도록 상세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도면이다
(정답률: 42%)
  • 정답: 없음

    설명: 모든 항목은 올바르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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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알루미늄 합금이 아닌 것은?

  1. 두랄루민
  2. 인코넬
  3. 알클래드
  4. 하이드로날륨
(정답률: 50%)
  • 인코넬은 니켈과 크롬 등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알루미늄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알루미늄 합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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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에서 각종 유체의 유지 및 누설을 막기위해 사용되는 시일로써 일반적으로 고무로 이루어진 것은?

  1. FRP
  2. 스폰지
  3. O 링
  4. 윈드쉴드
(정답률: 70%)
  • O 링은 고무로 이루어져 있어서 유체의 유지 및 누설을 막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 각종 유체의 유지 및 누설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시일로 O 링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FRP는 섬유 강화 플라스틱, 스폰지는 스펀지, 윈드쉴드는 차량이나 비행기 등에서 바람을 막는 창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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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400lb/in2 의 인장강도를 갖는 알루미늄합금으로 제작된 단면적 1 in2의 환봉부재는 최대 몇 lb의 하중에 견딜수 있는가?

  1. 100
  2. 314
  3. 400
  4. 1600
(정답률: 70%)
  • 인장강도는 단위 면적당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 in2의 면적을 갖는 환봉부재의 최대 하중은 인장강도 400lb/in2에 면적 1 in2를 곱한 400lb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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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응력이 증가하지 않아도 변형이 생기는 점은?

  1. 항복점
  2. 비례한도점
  3. 탄성점
  4. 최대응력점
(정답률: 58%)
  • 항복점은 재료가 일정한 응력을 받으면 변형이 생기기 시작하는 지점입니다. 이 지점 이전까지는 재료가 탄성적으로 변형되어 응력이 증가해도 변형이 생기지 않지만, 항복점 이후부터는 재료가 비탄성적으로 변형되어 응력이 증가하지 않아도 변형이 생깁니다. 따라서 항복점은 재료의 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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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착륙장치의 구조에서 완충 스트러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바퀴의 베어링을 지지한다.
  2. 수직운동 충격에너지를 흡수한다.
  3. 착륙장치에 걸린 하중을 동체로 전달한다.
  4. 항공기 속도에 따라 브레이크를 자동제어한다.
(정답률: 66%)
  • 완충 스트러트는 착륙 시 항공기가 받는 수직운동 충격을 완화하고, 이를 흡수하여 바퀴와 착륙장 사이의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직운동 충격에너지를 흡수한다."가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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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헬리콥터의 회전날개 중 허브에 힌지가 없으므로 무게가 가볍고 구조가 간단하며 안전성, 정비성 및 공기저항이 작아지는 등 여러 이점을 지니고 있는 회전 날개는?

  1. 관절형 회전날개
  2. 반 고정형 회전날개
  3. 고정형 회전날개
  4. 베어링리스 회전날개
(정답률: 49%)
  • 베어링리스 회전날개는 허브에 힌지가 없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하고 무게가 가볍습니다. 또한 베어링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정비성이 좋고 공기저항이 작아져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에서는 베어링리스 회전날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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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실제의 착륙 상태 또는 그 이상의 조건에서 착륙 장치의 완충 능력 및 하중 전달 구조물의 강도를 확인하기 위해 하는 시험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피로시험
  2. 정하중시험
  3. 낙하시험
  4. 지상진동시험
(정답률: 50%)
  • 낙하시험은 실제의 착륙 상태나 그 이상의 조건에서 착륙 장치의 완충 능력과 하중 전달 구조물의 강도를 확인하기 위해 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이 시험은 실제 상황에서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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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헬리콥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 이착륙과 공중정지비행이 가능하다.
  2. 3차원의 모든 방향으로 직선이동이 불가능하다.
  3. 꼬리회전날개의 회전으로 비행방향을 결정한다.
  4. 주회전날개를 회전시켜 양력과 추력을 발생시킨다.
(정답률: 81%)
  • 3차원의 모든 방향으로 직선이동이 불가능한 이유는, 헬리콥터가 공중에 떠있는 상태에서는 주회전날개와 꼬리회전날개의 회전으로만 비행방향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선적인 이동을 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와 같이 날개의 구조와 엔진의 힘으로 공중을 직진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를 이용하여 공중에서 움직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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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한하중은 설계상 항공기가 감당 할 수 있는 최대 하중으로 이것의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1. 안전계수
  2. 비행조건
  3. 항공기의 종류
  4. 탑승자의 신체적 제한조건
(정답률: 40%)
  • 안전계수는 설계상 항공기가 감당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곱해지는 계수입니다. 따라서 제한하중의 결정요인이 아니며,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조적인 요소입니다. 비행조건, 항공기의 종류, 탑승자의 신체적 제한조건은 모두 제한하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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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v형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종면은 러더베이터이다.
  2. 수평꼬리날개와 수직꼬리날개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다.
  3. 조종면은 승강키와 방향키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다.
  4. 수직꼬리날개의 위 끝부분에 수평안정판이 고정되어 있다.
(정답률: 55%)
  • 수직꼬리날개의 위 끝부분에 수평안정판이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수평꼬리날개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수직꼬리날개는 비행기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수평안정판은 비행기의 고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직꼬리날개와 수평꼬리날개는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함께 작동하여 비행기를 안정적으로 비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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