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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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활공비가 30인 글라이더가 500m 고도에서의 최대 활공거리는 몇 m인가?

  1. 5000
  2. 10000
  3. 15000
  4. 20000
(정답률: 94%)
  • 글라이더는 엔진 없이 공중에서부터 에너지를 얻어 최대한 멀리 날아갈 수 있는 비행기입니다. 활공비는 글라이더가 비행할 때 일어나는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활공비가 높을수록 글라이더는 더 멀리 날아갈 수 있습니다.

    500m 고도에서의 최대 활공거리는 활공비와 글라이더의 기체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글라이더의 최대 활공거리는 30:1 정도의 활공비를 가집니다. 따라서 활공비가 30인 글라이더의 최대 활공거리는 30 x 500m = 15,000m (15k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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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기에 대하여 온도가 일정할 때 압력이 증가하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밀도와 체적이 모두 감소한다.
  2. 밀도와 체적이 모두 증가한다.
  3. 체적은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한다.
  4. 체적은 증가하고 밀도는 감소한다.
(정답률: 58%)
  • 가스 입자들은 압력이 증가하면 더욱 가까이 모여들어 체적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입자들 간의 충돌 빈도가 증가하고, 이는 밀도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온도가 일정할 때 압력이 증가하면 체적은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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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기층 중 극외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열권 위에 극외권이 있다.
  2. 대기권에서는 극외권이 기온이 가장 낮다.
  3. 전파를 흡수,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친다.
  4. 구름의 생성, 비, 눈, 안개 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84%)
  • 열권 위에 극외권이 있다는 것은 지구 대기권에서 가장 높은 고도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영역은 태양으로부터 오는 극자외선을 많이 받아들이기 때문에 매우 높은 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극외권은 지구의 대기권에서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며, 대기권에서 가장 높은 고도에 위치한 이유는 지구의 중력이 가장 약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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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층류 날개골(laminar flow airfoi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속도 증가에 따라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2. 속도 증가에 따라 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3. 속도와 항력을 함께 감소시키기 위해 만들어 졌다.
  4. 양력과 항력을 함께 감소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정답률: 68%)
  • 층류 날개골은 속도 증가에 따라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날개골의 곡률이 작아서 공기가 부드럽게 흐르며, 날개골 뒷부분에서는 공기가 다시 합류하여 날개골 뒷부분에서의 낮은 압력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항력이 감소하고, 따라서 비행기의 속도와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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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기흐름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기의 흐름속도가 느려지면 전압은 커진다.
  2. 공기의 흐름속도가 빨라지면 전압은 작아진다.
  3. 공기의 흐름속도가 빨라지면 동압은 커지고 정압은 작아진다.
  4. 공기의 흐름속도가 느려지면 동압은 커지고 정압은 작아진다.
(정답률: 79%)
  • 공기의 흐름속도가 빨라지면 동압은 커지고 정압은 작아진다. 이는 베르누이의 원리에 따라 공기의 속도가 빨라지면 압력이 낮아지고, 속도가 느려지면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기의 흐름속도와 압력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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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단, 비행속도[m/s]는 V , 프로펠러 회전수[rpm]는 n 이다.)

  1. 2πn/60V
  2. 60V/2πn
  3. n/60V
  4. 60V/n
(정답률: 50%)
  •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는 단위 시간당 추진력으로 정의됩니다. 이는 프로펠러가 발생시키는 추력과 비행속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효피치 = 추력 × 비행속도

    프로펠러 회전수는 추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을 다시 쓸 수 있습니다. 추력은 프로펠러 회전수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추력 = k × n^2

    여기서 k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효피치 = k × n^2 × V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효피치 = (k × n^2) / V

    여기서 k와 V는 상수이므로, 유효피치는 프로펠러 회전수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은 "n^2"의 형태를 가지며, "60V/n"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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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방향키만 조작하거나 옆미끄럼 운동을 하였을 때 빗놀이 와 동시에 옆놀이 운동이 생기는 현상은?

  1. 날개드롭 (wing drop)
  2. 슈퍼실속 (super stall)
  3. 관성 커플링 (inertia coupling)
  4. 공력 커플링 (aerodynamic coupling)
(정답률: 60%)
  • 공력 커플링은 비행기의 날개와 수직 안정면 사이의 공기 유동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방향키나 옆미끄럼 운동을 하면 날개의 공기 유동이 변화하게 되고, 이에 따라 수직 안정면의 공기 유동도 변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비행기의 방향과 롤 각도가 동시에 변화하게 되어 빗놀이와 동시에 옆놀이 운동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력 커플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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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 윗면 흐름속도가 음속에 도달할 때 비행기의 마하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 마하수
  2. 임계 마하수
  3. 항력발산 마하수
  4. 한계 마하수
(정답률: 74%)
  • 날개 윗면 흐름속도가 음속에 도달할 때, 비행기의 마하수는 임계 마하수라고 부릅니다. 이는 비행기가 음속 이상의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충격파로 인한 공기 저항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임계 마하수 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면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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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중 수직꼬리 날개가 실속이 일어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 방향안정성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것은?

  1. 트림태브
  2. 도살핀
  3. 공력평형장치
  4. 스트레이크
(정답률: 88%)
  • 수직꼬리 날개가 실속이 일어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 방향안정성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것은 도살핀입니다. 도살핀은 수직꼬리 날개의 끝 부분에 위치한 작은 날개로, 비행 중에 수직으로 움직여 방향을 조절하고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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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의 기하학적 변화에 따른 역학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날개에 뒤젖힘을 주면 실속 특성이 생기지 않는다.
  2. 날개 끝에 아래쪽으로 비틀림을 주면 실속 특성이 좋아진다.
  3. 날개에 처진각을 주면 옆놀이(rolling) 안정성이 좋아진다.
  4. 날개에 쳐든각을 주면 옆놀이(rolling) 안정성이 나빠진다.
(정답률: 50%)
  • 날개 끝에 아래쪽으로 비틀림을 주면 실속 특성이 좋아진다. - 이유는 날개 끝에 아래쪽으로 비틀림을 주면 날개의 각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날개의 효율이 증가하여 실속 특성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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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회전날개 항공기도 고정날개 항공기와 마찬가지로 이착륙시 지면과 가까워지면 회전날개의 유도속도가 감소하여 양력이 증가하는데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
  2. 턱언더
  3. 지면효과
  4. 자동회전
(정답률: 84%)
  • 회전날개 항공기가 지면과 가까워지면 지면과의 마찰력으로 인해 유동이 가속되고, 이로 인해 회전날개의 유도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양력을 증가시켜 이착륙을 보다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러한 현상을 지면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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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의 상승비행시 상승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여유마력과 이용마력이 같을 때 상승률은 좋아진다.
  2. 여유마력이 필요마력과 같을 때 상승률은 좋아진다.
  3. 여유마력이 작을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4. 여유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정답률: 68%)
  • 비행기가 상승하는 동안에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추력이 중력과 대치하게 되는데, 이때 여유마력이 클수록 엔진에서 발생하는 추력이 더 크게 작용하여 상승률이 좋아진다. 따라서 "여유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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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단일회전날개 헬리콥터의 꼬리회전 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추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주 기능이며 양력의 일부를 담당한다.
  2. 주 회전날개에 의해 발생되는 토크를 상쇄하고 방향조종을 하기 위한 장치이다.
  3. 추력을 발생시키고, 헬리콥터의 기수를 내리거나 올리는 모멘트를 발생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4. 헬리콥터의 가속 또는 감속을 위해 사용되는 장치이다.
(정답률: 78%)
  • 단일회전날개 헬리콥터의 꼬리회전 날개는 주 회전날개에 의해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하고 방향조종을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즉, 헬리콥터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역회전력을 상쇄하고, 기체의 방향을 조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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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리즈 밸런스(frise balance)가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은?

  1. 방향타
  2. 플랲
  3. 승강타
  4. 도움날개
(정답률: 57%)
  • 프리즈 밸런스는 비행기의 롤 제어에 사용되며, 주로 도움날개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움날개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프리즈 밸런스를 도움날개에 위치시키면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즈 밸런스가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은 "도움날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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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무게가 2000kgf 인 비행기가 고도 5000m 상공에서 급강하고 있다면 이때 속도는 약 몇 m/s인가? (단, 항력계수: 0.03, 날개하중 : 274kgf/m2 , 밀도 : 0.075kgfㆍs2/m4이다.)

  1. 494
  2. 1423
  3. 1973
  4. 1777
(정답률: 46%)
  • 비행기가 고도 5000m 상공에서 급강하고 있으므로, 중력과 항력이 작용한다. 중력은 비행기의 무게인 2000kgf에 해당하고, 항력은 공기 저항으로 인해 작용하는 힘이다. 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항력 = 1/2 x 밀도 x 속도의 제곱 x 항력계수 x 날개면적

    여기서 밀도는 0.075kgfㆍs2/m4, 항력계수는 0.03, 날개면적은 비행기의 날개 면적이다. 날개 면적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계산할 수 없다. 하지만, 문제에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494밖에 없으므로, 이를 선택하면 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답을 계산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부족하므로, 보기 중에서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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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침투 탐상검사로 검사할수 있는 것은?

  1. 자화정도
  2. 국부응력
  3. 표면균열
  4. 내부균열
(정답률: 66%)
  • 침투 탐상검사는 표면균열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침투액이 표면균열에 침투하여 침투액이 표면에 나타나는 것을 이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자화정도, 국부응력, 내부균열은 침투 탐상검사로 검사할 수 없는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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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하루 중에 최종 비행을 마치고 내외부 세척, 탑재물 하역등을 수행하는 점검은?

  1. 벤치점검
  2. 비행후 점검
  3. 오버홀 점검
  4. 비행전 점검
(정답률: 85%)
  • 비행 후 점검은 비행 중 발생한 문제나 손상 등을 파악하고, 다음 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을 점검하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하루 중 최종 비행을 마치고 내외부 세척, 탑재물 하역 등을 수행하는 점검은 비행 후 점검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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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화재를 A,B,C,D 로 분류하는 기준은?

  1. 진화하는 방법
  2. 화재의 위치
  3. 가연물의 성질
  4. 연기의 종류
(정답률: 90%)
  • 화재를 A,B,C,D 로 분류하는 기준은 가연물의 성질입니다. 이는 가연물이 불에 타는 속도와 방식, 발화점 등의 특성에 따라 분류됩니다. 따라서 같은 위치에서 발생한 화재라도 가연물의 성질에 따라 분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진화하는 방법, 화재의 위치, 연기의 종류는 화재 대응에 필요한 정보이지만, 화재 분류 기준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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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경질의 너트를 볼트에 장착할 때 볼트의 나사끝 부분은 너트면에서 최소 몇 개 이상의 나사산이 나와야 하는가?

  1. 3
  2. 2
  3. 1.5
  4. 1
(정답률: 53%)
  • 경질의 너트를 볼트에 장착할 때, 볼트의 나사끝 부분은 너트면에서 최소 1.5개 이상의 나사산이 나와야 합니다. 이는 너트와 볼트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나사산이 1개만 나와있다면, 결합력이 약해져서 너트가 쉽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1.5개 이상의 나사산이 나와야 안전하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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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체판금작업에서 두께가 0.06 in인 금속 판재를 굽힘 반지름 0.135 in 으로 하여 90도로 굽힐 때 세트백은 몇 in 인가?

  1. 0.195
  2. 0.125
  3. 0.051
  4. 0.017
(정답률: 57%)
  • 세트백(setback)은 금속 시트가 굽히기 전과 굽힌 후의 길이 차이를 말합니다. 이는 굽힘 반경과 시트 두께에 따라 달라집니다.

    세트백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트백 = (π/180) x 굽힘각도 x (굽힘반경 + 0.5 x 시트두께) - 시트두께

    여기서 π는 원주율, 180은 1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트백 = (π/180) x 90 x (0.135 + 0.5 x 0.06) - 0.06
    = 0.195

    따라서, 정답은 "0.19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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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의 지상취급시 작업자가 취해야 할 안전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작업시 반드시 규정과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2. 가스터빈기관 작동중 지정된 위치에 안전요원을 배치해야 한다
  3. 작업장의 상태를 청결히 하고 정리, 정돈하여 사고의 잠재 요인을 제거하도록 노력한다
  4. 가스터빈기관 작동 중 기관배기부의 위험구역보다 기관흡입구의 위험구역이 더 크다
(정답률: 79%)
  • 가스터빈기관은 공기를 흡입하여 연소시켜 추진력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기관배기부는 연소가 일어난 후 나오는 배기가 나가는 부분이고, 기관흡입구는 공기를 흡입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 작동 중에는 기관배기부보다 기관흡입구가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므로, 기관흡입구 주변이 더 위험한 구역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스터빈기관 작동 중 기관배기부의 위험구역보다 기관흡입구의 위험구역이 더 크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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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문장이 뜻하는 것은?

  1. skin
  2. spar
  3. stringer
  4. rib
(정답률: 55%)
  • 이 그림은 비행기의 날개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kin"은 날개의 표면을 뜻하며, "stringer"와 "rib"은 날개 내부의 구조물을 뜻합니다. "spar"은 날개의 중앙에 위치한 주요 구조물인 스패(중앙봉)을 뜻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정답은 "spa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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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고압가스 취급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고압으로 압축된 액체산소는 기체산소보다 더욱 위험하다.
  2. 급유/배유 작업은 항공기 산소계통 작업과 함께 한다.
  3. 항공기 저압 산소취급은 유자격자가 하여야 한다.
  4. 산소는 인화성 가스와 혼합하여 폭발의 위험성이 크다.
(정답률: 78%)
  • 정답은 "급유/배유 작업은 항공기 산소계통 작업과 함께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항공기의 연료와 산소는 분리된 시스템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급유/배유 작업과 항공기 산소계통 작업은 별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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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계통의 배관에 노란색을 이용한 테이프로 감아 표시하는 계통은?

  1. 윤활계통
  2. 연료계통
  3. 공기조화계통
  4. 제빙계통
(정답률: 66%)
  • 윤활계통은 항공기 내부에서 엔진 등의 부품들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윤활유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윤활계통의 배관에 노란색 테이프로 감아 표시하는 것은 윤활유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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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핸들(handle)의 종류 중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지렛대 역할을 할수 있도록 하는 공구는?

  1. 래칫핸들
  2. 힌지핸들
  3. 티 핸들
  4. 스피드 핸들
(정답률: 56%)
  • 힌지핸들은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부러진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어서,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힘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힌지핸들"입니다. 다른 핸들들은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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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플라스틱 재질의 방풍창을 세척할 때 세척제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비눗물
  2. 가솔린
  3. 알코올
  4. 사염화탄소
(정답률: 78%)
  • 플라스틱 재질은 가솔린이나 사염화탄소와 같은 강력한 화학제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화학제품을 사용하면 방풍창의 표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비눗물은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플라스틱 재질의 방풍창을 세척할 때 가장 적합한 세척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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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금속 표면상의 손상 중 날카로운 물체와 접촉되어 발생하는 결함으로 길이, 깊이를 가지며 단면적의 변화를 초래한 선 모양의 자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찍힘(nick)
  2. 긁힘(scratch)
  3. 균열(crack)
  4. 패임(pitting)
(정답률: 72%)
  • 긁힘은 날카로운 물체와 금속 표면이 마찰되어 발생하는 결함으로, 선 모양의 자국을 남기며 단면적의 변화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긁힘은 주어진 문장에서 설명하는 손상 중 가장 적합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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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문장에서 (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1. 1100
  2. 2017
  3. 2024
  4. 2117
(정답률: 65%)
  • 주어진 그림은 로마 숫자로 된 연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림에서는 4년마다 한 칸씩 이동하면서 연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칸은 2017년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다음 칸은 2021년을 나타냅니다. 로마 숫자에서 4를 나타내는 기호는 IV이며, 이 기호를 이용하여 2021년 다음에 오는 연도를 찾을 수 있습니다. IV 다음에 오는 로마 숫자는 V이므로, 2022년, 2023년은 각각 MMXXII, MMXXIII로 표시됩니다. 마지막으로, IV 다음에 오는 로마 숫자는 X이므로, 2024년은 MMXXIV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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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토크렌치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토크렌치는 정기적으로 교정 점검해야 한다.
  2. 힘은 토크렌치에 직각방향으로 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토크렌치 사용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볼트에 윤활해서는 안된다.
  4. 토크렌치를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멈춰가며 지정된 토크를 확인한 후 다시 조인다.
(정답률: 71%)
  • 정답: "토크렌치를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멈춰가며 지정된 토크를 확인한 후 다시 조인다."

    이유: 토크렌치는 정확한 토크 값을 측정하기 위해 일정한 각도에서 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조이기 시작할 때는 조금씩 멈춰가며 토크 값을 확인하고 다시 조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확한 토크 값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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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노다이징(anodizing)된 알루미늄판재의 표면에 부식이 발견되었을 때 처리방법으로 가장 효율적인 것은?

  1. 수리하는 것보다 작업시간이 충분한 주기점검 시에 교환토록 한다.
  2. 전체적으로 퍼질 가능성이 높으니 부식이 없는 부분까지 전 표면을 방식처리를 한다.
  3. 부식된 부분만 절단하여 제거하고 새 알루미늄판재로 덧씌워 판금작업을 한다.
  4. 부식된 부분만 방식처리를 하고 나머지 부분은 작업으로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57%)
  • 아노다이징은 알루미늄의 표면을 산화시켜 내식성과 내구성을 높이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부식이 발생한 경우, 부식된 부분만 방식처리를 하고 나머지 부분은 작업으로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퍼질 가능성이 높은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방식처리를 할 필요가 없으며, 새로 교체하는 것보다는 부식된 부분만 처리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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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표준형 마이크로 미터에서 슬리브와 딤블의 눈금이 그림과 같을 때 측정값은 몇 mm 인가?

  1. 6.35
  2. 6.37
  3. 7.35
  4. 7.37
(정답률: 76%)
  • 슬리브와 딤블의 눈금을 읽어서 측정값을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슬리브의 눈금을 읽습니다. 그림에서는 6.0 mm 입니다.
    2. 딤블의 눈금을 읽습니다. 그림에서는 0.37 mm 입니다.
    3. 슬리브와 딤블의 눈금을 합산합니다. 6.0 mm + 0.37 mm = 6.37 m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37"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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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MS20426AD4-5"리벳의 체결 작업시 성형머리(BUCKTAI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적정 높이는 약 2 mm 이다.
  2. 최소 높이는 약 1.3 mm 이다.
  3. 최소 지름은 약 2.8 mm 이다.
  4. 최소 지름은 약 3.8 mm 이다.
(정답률: 47%)
  • 리벳의 체결 작업시 성형머리(BUCKTAIL)의 적정 높이는 약 2 mm 이다. 이는 리벳이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부품에 대한 안정적인 고정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최소 높이는 약 1.3 mm 이며, 최소 지름은 약 2.8 mm 이다. 최소 지름은 약 3.8 mm 이 아니라 약 2.8 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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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단선식 안전결선법이 사용되는 곳이 아닌 것은?

  1. 비상용 장치
  2. 산소 조정기
  3. 비상용 제동장치 레버
  4. 유압실(seal)이나 공기실(seal)을 부착하는 부품
(정답률: 64%)
  • 단선식 안전결선법은 전기적인 회로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유압실이나 공기실과 같은 기계적인 부품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압실이나 공기실을 부착하는 부품은 단선식 안전결선법이 사용되는 곳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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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수요에 대해 정비 능력을 계산하고, 수익차원에서 무슨 정비를 언제, 어떻게, 얼마나 수행할것인가를 계획하고 조정하고 통제하기 위한 목적의 정비관리 업무는?

  1. 정비생산관리
  2. 정비 기술관리
  3. 정비 훈련관리
  4. 정비 자재관리
(정답률: 58%)
  • 정비생산관리는 수요에 대해 정비 능력을 계산하고, 수익차원에서 무슨 정비를 언제, 어떻게, 얼마나 수행할것인가를 계획하고 조정하고 통제하기 위한 목적의 정비관리 업무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정비 기술관리, 정비 훈련관리, 정비 자재관리는 정비생산관리와는 다른 목적과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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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M1형 버니어 캘리퍼스를 활용하여 내부가 비어 있는 육면체를 측정할 경우 측정 영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깊이
  2. 바깥치수
  3. 편평도
  4. 안쪽치수
(정답률: 73%)
  • M1형 버니어 캘리퍼스는 측정 영역이 평면적인 것에 적합하므로, 육면체의 편평도를 측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편평도는 육면체의 면이 얼마나 평평한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측정 영역이 평면적인 측정 도구인 직각측정기나 평면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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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물체내의 단면상에 단면에 따라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1쌍의 힘이 작용하여 물체를 그 단면에서 절단 하도록 하는 응력은?

  1. 허용응력
  2. 인장응력
  3. 압축응력
  4. 전단응력
(정답률: 76%)
  • 이 문제에서 설명하는 힘은 "전단력"입니다. 따라서 이 힘이 작용할 때 발생하는 응력은 "전단응력"입니다. 전단응력은 물체 내부에서 단면에 수직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응력으로, 단면을 따라 물체를 자르는 힘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물체 내부의 입자들이 서로 이웃한 입자들과 상대적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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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니켈계 합금인 제품을 철제 볼트를 사용해서 조립하였더니 철제 볼트가 심하게 부식되었다면 이에 속하는 부식의 종류는?

  1. 표면부식
  2. 입자부식
  3. 이질금속간부식
  4. 응력부식
(정답률: 78%)
  • 이 경우, 니켈계 합금과 철제는 이질금속이므로 이질금속간부식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질금속간부식은 서로 다른 금속이나 합금이 접촉하여 전기화학적 반응이 일어나 부식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철제 볼트와 니켈계 합금이 접촉하여 이질금속간부식이 발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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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티타늄 합금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티타늄의 비중은 4.54로서 강의 0.6배 알루미늄의 1.6배 정도이다.
  2. 티타늄은 고온에서 산소, 질소, 수소등과 친화력이 매우 크고 약간의 불순물의 혼합에도 경화되어 가공이 나빠진다.
  3.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을 포함하고 있으며 고온강도 증가 내산화성의 향상과 인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4. 티타늄 합금은 열전도 계수가 작아 열의 분산이 나쁘고 가공을 할 경우 인화를 일으키기 쉽다.
(정답률: 41%)
  • "티타늄 합금은 고온강도 증가 내산화성의 향상과 인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을 포함하고 있으며 고온에서도 강도가 유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내식성과 내산화성이 뛰어나며,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아 항공기, 자동차,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인성은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높은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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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두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섬유를 수직 교차시켜 바둑판 모양으로 혼합하여 한겹(PLY)의 천 소재를 구성한 혼합복합재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인터플라이 혼합재
  2. 인트라플라이 혼합재
  3. 선택적 배치재료
  4. 샌드위치 구조재
(정답률: 51%)
  • 정답은 "인터플라이 혼합재"가 아닌 "인트라플라이 혼합재"입니다.

    인트라플라이 혼합재는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섬유를 수직 교차시켜 바둑판 모양으로 혼합하여 한 겹의 천 소재를 구성한 혼합복합재료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인터플라이 혼합재와는 달리 섬유 간의 결합력이 높아지며, 내구성과 강도가 향상됩니다. 따라서 인트라플라이 혼합재는 고강도 및 고내구성 소재로 사용되며, 항공기, 자동차, 보트 등의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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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탄소강에 니켈, 크롬, 몰리브덴 등을 첨가한 것으로 인장강도와 내구성이 높아 구조재나 부품 등에 널리 쓰이는 것은?

  1. 고장력강
  2. 알류미늄 합금
  3. 티탄 합금
  4. 내식용 합금강
(정답률: 41%)
  • 고장력강은 탄소강에 니켈, 크롬, 몰리브덴 등을 첨가하여 인장강도와 내구성을 높인 강철입니다. 이로 인해 구조재나 부품 등에 널리 사용되며, 고장력강은 고온, 고압, 고부하 등의 극한 환경에서도 높은 내구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고장력강은 고강도 강재로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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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 재료의 피로파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합금성질을 변화시키려 하는 성질이다.
  2. 재료의 인성과 취성을 측정할 때 재료의 파괴시점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법이다.
  3. 시험편을 일정한 온도로 유지하고 일정한 하중을 가할 때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현상이다.
  4. 재료에 반복하여 하중이 작용하면 그 재료의 파괴응력보다 훨씬 낮은 응력으로 파괴되는 현상이다.
(정답률: 71%)
  • 항공기 재료의 피로파괴는 재료에 반복하여 하중이 작용하면 그 재료의 파괴응력보다 훨씬 낮은 응력으로 파괴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재료의 내구성과 관련된 문제로, 재료가 지속적으로 하중을 받으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피로파괴는 항공기의 안전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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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주착륙장치의 구성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러니언은 완충 스트럿의 힌지축 역할을 담당한다.
  2. 드래그 스트럿과 사이드 스트럿 등은 완출 스트럿을 구조적으로 보강해 주는 부재이다.
  3. 토션링크는 항공기가 이륙할 때 안쪽 실린더가 빠져 나오는 이동 길이를 제한한다.
  4. 트럭 빔은 완충 스트럿의 안쪽 실린더가 바깥쪽 실린더에 대해 회전하지 못하게 제한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트럭 빔은 완충 스트럿의 안쪽 실린더가 바깥쪽 실린더에 대해 회전하지 못하게 제한한다."입니다. 이유는 틀린 부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여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트럭 빔은 완충 스트럿의 안쪽 실린더와 바깥쪽 실린더를 연결하여 항공기의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트럭 빔은 항공기가 주행 중에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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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알루미늄 합금판을 순수한 알루미늄으로 입혀 내식성을 강하게 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알크래드
  2. 알로다인
  3. 파카라이징
  4. 메타라이징
(정답률: 59%)
  • 알크래드는 알루미늄 합금판에 순수한 알루미늄을 입혀 내식성을 강화하는 공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합금판을 내식성이 강한 알루미늄으로 코팅하는 과정을 알크래드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알루미늄을 다른 물질로 코팅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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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의 안전계수에 대한 식으로 옳은 것은?

  1. 제한하중/종극하중
  2. 제한하중/크리프하중
  3. 종극하중/제한하중
  4. 크리프하중/제한하중
(정답률: 60%)
  • 항공기의 안전계수는 항공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인 종극하중과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제한하중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옳은 식은 "종극하중/제한하중"입니다. 종극하중은 항공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며, 제한하중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이 클수록 항공기의 안전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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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날개의 단면을 공기역학적인 날개골로 유지해주고 외피에 작용하는 하중을 날개보에 전달하는 부재는?

  1. 외피
  2. 날개보
  3. 리브
  4. 스트링어
(정답률: 69%)
  • 리브는 날개의 단면을 공기역학적인 날개골로 유지해주고 외피에 작용하는 하중을 날개보에 전달하는 부재입니다. 다른 보기인 외피는 단순히 날개의 표면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날개보는 리브와 함께 작동하여 날개의 구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링어는 날개의 긴 축을 따라 늘어뜨려진 철사로, 리브와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리브가 정답인 이유는 날개의 구조를 유지하고 외피에 작용하는 하중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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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미국 알루미늄 협회의 규격에 따라 재질을 “1100”으로 표기할 때 첫째자리 “1”이 나타내는 의미로 옳은 것은?

  1. 소숫점 이하의 순도가 1% 이내이다.
  2. 알루미늄-마그네슘계 합금이다.
  3. 알루미늄-망간계 합금이다.
  4. 99% 순수 알루미늄이다.
(정답률: 74%)
  • 첫째자리 "1"은 순수 알루미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99% 순수 알루미늄이다."입니다. 이유는 "99%"가 순도를 나타내며, "순수"라는 단어가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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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관 마운트와 나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마운트를 쉽고 신속하게 분리할수 있도록 설계된 기관을 QEC(quick engine change) 기관이라한다.
  2. 제트기관을 장착한 항공기는 고공비행을 하므로 결빙에 대비하여 기관 앞 카울링 입구에는 반드시 제빙 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3. 나셀의 구조는 동체 구조와 같이 외피, 카울링, 구조부재, 방화벽, 기관마운트로 구성되어 있다.
  4. 카울링이란 기관 및 기관에 관련된 보기, 기관 마운트 및 방화벽 주위를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장착하거나 떼어낼수 있는 덮개를 말한다.
(정답률: 49%)
  • 정답: 제트기관을 장착한 항공기는 고공비행을 하므로 결빙에 대비하여 기관 앞 카울링 입구에는 반드시 제빙 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설명: 제트기관을 장착한 항공기는 고공에서 비행할 때 기관 주변의 공기가 매우 차가워져 결빙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 앞 카울링 입구에는 제빙 장치가 설치되어 결빙을 방지하고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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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수평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승강키가 부착된다.
  2. 키놀이 운동을 담당한다.
  3. 주날개와 구조가 비슷하다.
  4. 항공기의 방향안정성을 담당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주날개와 구조가 비슷하다."입니다.

    항공기의 수평꼬리날개는 항공기의 방향안정성을 담당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일정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승강키는 항공기의 상승 및 하강을 조절하며, 키놀이 운동은 항공기의 회전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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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헬리콥터의 테일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주회전 날개의 밑에 있다.
  2. 동체의 착륙장치에 연결되어 있다.
  3. 동체의 후방구조에 연결되어 있다.
  4. 동체의 전방구조에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79%)
  • 헬리콥터의 테일붐은 주회전 날개의 밑이 아니라 동체의 후방구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비행할 때 회전하는 날개의 역력에 의해 동체가 회전하게 되는데, 이때 테일붐은 동체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회전 운동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테일붐은 동체의 후방구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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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힘과 모멘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힘은 크기, 방향, 작용점을 가지며 벡터량이다.
  2. 방향과 작용점만을 가지는 물리량으로 스칼라량이다.
  3. 모멘트는 외력에 대한 구조 내부에서 생기는 힘이다.
  4. 평면 구조물의 평형방정식은 힘의 회전능률로서 길이와 힘의 곱으로 나타낸다.
(정답률: 58%)
  • 힘은 크기, 방향, 작용점을 가지며 벡터량이다. 이는 힘이 어느 방향으로 작용하며, 어느 지점에서 작용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러한 정보를 모두 포함하는 벡터량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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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횡방향 및 길이 방향부재가 없는 간단한 금속튜브 또는 콘으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트러스트형
  2. 모노코크형
  3. 세이프티형
  4. 세미모노코크형
(정답률: 47%)
  • 답은 "모노코크형"입니다. 이는 횡방향 및 길이 방향부재가 없는 단일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트러스트형"은 삼각형 형태의 부재를 이용하여 구성된 구조물, "세이프티형"은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구조물, "세미모노코크형"은 모노코크형과 트러스트형의 중간 형태를 가진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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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축 중에서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구동축은?

  1. 기관구동축
  2. 엑세서리 구동축
  3. 주회전날개 구동축
  4. 꼬리회전 날개 구동축
(정답률: 65%)
  • 기관구동축은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여 회전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축 중에서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구동축은 기관구동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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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과 같은 항공기용 도면의 이름을 부여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는 도면의 수정 부분을 의미한다.
  2. (나)는 도면의 형태를 의미한다.
  3. (다)는 기본 부품 명칭을 의미한다.
  4. “INSTL"은 분해도면을 의미한다.
(정답률: 54%)
  • 도면의 이름을 부여하는 방식은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코드를 사용한다. 이 중에서 "(나)"는 도면의 형태를 의미한다. 즉, 도면의 종류나 형태에 따라서 코드의 일부분이 달라지게 된다. 예를 들어, 이 항공기용 도면에서는 "53"이라는 코드가 사용되었는데, 이는 이 항공기의 형태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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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지름이 5cm 인 원형 단면인 봉에 1000 kg 의 인장 하중이 작용할 때 단면에서의 응력은 약 몇 kg/m2 인가?

  1. 51
  2. 64
  3. 102
  4. 200
(정답률: 40%)
  • 원형 단면의 면적은 A = (π/4)d^2 = (π/4)×5^2 = 19.63 cm^2 이다.

    응력은 인장하중(F)을 면적(A)으로 나눈 값이므로,

    응력 = F/A = 1000 kg / 19.63 cm^2 = 51 kg/cm^2

    하지만 답안 보기에서는 단위가 "kg/m^2" 로 주어졌으므로,

    51 kg/cm^2 = 5100 kg/m^2 이므로 정답은 "5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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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응력외피형 날개의 I 현 날개보의 구성품 중 웨브가 주로 담당하는 하중은?

  1. 인장하중
  2. 전단하중
  3. 압축하중
  4. 비틀림하중
(정답률: 39%)
  • 응력외피형 날개의 I 현 날개보는 전단응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구조물입니다. 이 구조물에서 웨브는 날개의 전단응력을 견딜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웨브가 주로 담당하는 하중은 전단하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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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기]의 설명은 무엇에 대한 것인가?

  1. cyclic pitch control lever
  2. collective pitch control lever
  3. directional control pedal
  4. pitch trim compensator
(정답률: 51%)
  • 보기는 헬리콥터의 주요 제어장치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yclic pitch control lever"는 헬리콥터의 전후좌우 방향을 조절하는 제어장치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collective pitch control lever"는 상승 및 하강을 조절하는 제어장치, "directional control pedal"은 회전 방향을 조절하는 제어장치, "pitch trim compensator"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공기 저항을 보상하는 제어장치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cyclic pitch control lever"가 다른 제어장치들과 구분되어 있으며,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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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초기의 헬리콥터 형식으로 많이 만들어졌으며 비교적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고 정비가 용이하나 유효공간이 적고 정밀한 제작이 어려운 구조형식은?

  1. 박스형
  2. 트러스형
  3. 세미모노코크형
  4. 모노코크형
(정답률: 68%)
  • 트러스형은 막대기둥과 대각선 지지대로 이루어진 구조로, 초기 헬리콥터 형식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구조는 비교적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정비가 용이하지만, 유효공간이 적고 정밀한 제작이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헬리콥터 형식에서 많이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더 발전된 구조 형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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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의 기체 결함 스케치 도면은 어느방향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인가?

  1. 앞에서 뒤쪽을 쳐다본 경우
  2. 뒤에서 앞쪽으로 쳐다본 경우
  3. 기축선을 향해 쳐다본 경우
  4. 기축선 쪽으로 밖에서 쳐다본 경우
(정답률: 60%)
  • 정답은 "기축선을 향해 쳐다본 경우"입니다. 이유는 기체 결함 스케치 도면에서 기축선이 수직으로 그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축선을 향해 쳐다보면 도면과 같은 방향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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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헬리콥터에서 주회전 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력과 추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2. 완전관절형, 반관절형, 고정형으로 구분할수 있다.
  3. 2개 이상의 회전 날개 깃과 회전 날개 허브로 구성된다.
  4. 헬리콥터 동체를 회전시키는 방향 조종 기능을 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양력과 추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입니다. 주회전 날개는 헬리콥터의 회전을 조종하는 역할을 하며, 양력과 추력을 발생시키는 것은 메인 로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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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그림과 같은 부재들의 명칭은?

  1. 리브
  2. 스트링어
  3. 프레임
  4. 벌크헤드
(정답률: 79%)
  • 이 그림에서 가장 큰 부재를 "벌크헤드"라고 부릅니다. 이 벌크헤드를 기준으로 왼쪽에 있는 작은 부재를 "스트링어"라고 부르고, 오른쪽에 있는 작은 부재를 "리브"라고 부릅니다. "프레임"은 벌크헤드와 스트링어, 리브 등을 연결하는 구조물을 일컫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정답은 "리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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