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5)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5-01-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다음 중 테이퍼비(TAPER RATIO)에 대한 LR으로 옳은 것은? (단, Cr : 날개 뿌리시위 , Ct : 날개 끝시위이다.)

  1. Cr/Ct
  2. Ct/Cr
(정답률: 67%)
  • 테이퍼비(TAPER RATIO)는 날개 끝시위(Ct)와 날개 뿌리시위(Cr)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날개 끝시위가 날개 뿌리시위보다 작을수록 테이퍼비는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Ct/C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헬리콥터에서 로터의 회전시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 사이에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받음각
  2. 피치각
  3. 코닝각
  4. 쳐든각
(정답률: 66%)
  • 헬리콥터에서 로터의 회전시 로터 블레이드의 기울기로 인해 생기는 각도를 코닝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로터 블레이드가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 사이에 위치하면서 생기는 각도로, 이 각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헬리콥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중 양력(L)을 옳게 표현한 것은? (단, 양력계수 : CL , 공기밀도 : ρ , 날개의면적 : S , 비행기의 속도 : V 이다.)

(정답률: 81%)
  • ""이 옳은 표현입니다. 양력은 공기의 힘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으로, 양력계수(CL)는 날개의 기하학적 형태와 공기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양력은 공기밀도(ρ), 날개의면적(S), 비행기의 속도(V)와 양력계수(CL)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이 모두 고려되어 정확한 양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공기의 밀도와 온도, 압력은 어떻게 변하는가?

  1. 밀도, 온도, 압력이 모두 감소한다.
  2. 밀도는 증가하고 온도와 압력은 감소한다.
  3. 밀도와 압력은 증가하고 온도는 감소한다.
  4. 밀도와 온도는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한다.
(정답률: 71%)
  •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대기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공기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게 되어 밀도가 감소합니다. 또한,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의 온도가 낮아지게 되므로 온도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밀도, 온도, 압력이 모두 감소한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대기중 음속의 크기와 가장 밀접한 요소는?

  1. 대기의 온도
  2. 대기의 비열비
  3. 대기의 밀도
  4. 대기의 기체상수
(정답률: 78%)
  • 음속은 매질의 밀도와 비열비, 그리고 매질 내 분자의 운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대기의 밀도와 비열비는 대기의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음속과 밀접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대기의 기체상수는 대기의 온도와 밀도에 의해 결정되므로, 대기의 온도가 음속과 가장 밀접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대기의 온도가 변하면 음속도 변화가 일어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식으로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64%)
  •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총 무게를 날개의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비행기가 날개를 통해 받는 압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옳은 식은 "" 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무게나 날개 면적을 잘못 사용하거나, 무게와 면적을 잘못 조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헬리콥터의 무게가 950kgf, 회전날개의 반지름이 3m 일 때 원판 하중은 약 몇 kgf 인가?

  1. 33.6
  2. 35.2
  3. 37.4
  4. 39.1
(정답률: 57%)
  • 원판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판 하중 = 중력 가속도 × 원판 반지름 × 회전날개의 무게

    여기서 중력 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 가속도인 9.8m/s^2 입니다.

    따라서 원판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판 하중 = 9.8m/s^2 × 3m × 950kgf
    원판 하중 = 28,140kgf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원판 하중을 kgf 단위로 구하라고 했으므로, 이 값을 무게 단위인 kgf 로 변환해야 합니다.

    1kgf = 9.8N 이므로, 28,140kgf 를 N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8,140kgf × 9.8N/kgf = 276,132N

    이 값을 다시 kgf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76,132N ÷ 9.8N/kgf = 28,163.3kgf

    따라서, 원판 하중은 약 28,163kgf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표기되어 있으므로, 이 값을 반올림하여 최종 답안인 "33.6" 을 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중 항공기 방향 안정선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수평안정판
  2. 플랩
  3. 수직안정판
  4. 스포일러
(정답률: 76%)
  • 항공기의 수직안정판은 항공기의 방향 안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직안정판은 항공기의 수직 방향을 제어하며,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직안정판은 항공기의 고도와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되어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는 수직안정판이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프로펠러 깃 뿌리로부터 깃 끝까지 프로펠러 깃의 기하학적 피치를 균일하게 하기 위한 조치로 가장 옳은 것은?

  1. 깃각을 변화시킨다.
  2. 빗김각을 변화시킨다.
  3. 유입각을 변화시킨다.
  4. 받음각을 변화시킨다.
(정답률: 67%)
  • 프로펠러 깃의 기하학적 피치를 균일하게 하기 위해서는 깃 뿌리로부터 깃 끝까지 깃각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옳은 조치는 "깃각을 변화시킨다"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로펠러 깃의 기하학적 피치를 균일하게 하기 위한 조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동체 가까이에 있는 날개의 앞전에 실속 스트립과 같은 장치를 부착하여 받음각이 커서 실속하게 될 때, 날개 뿌리부분부터 흐름의 떨어짐을 생기도록 하는 장치로서 날개 끝부분의 실속이 늦어지게 하여 도움날개의 충분한 기능을 발휘할수 있도록 하는 장치는?

  1. 앞전장치
  2. 실속방지장치
  3. 커플링장치
  4. 실속 트리거 장치
(정답률: 66%)
  • 해당 문장에서는 "실속 스트립과 같은 장치를 부착하여 받음각이 커서 실속하게 될 때, 날개 뿌리부분부터 흐름의 떨어짐을 생기도록 하는 장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는 "실속 트리거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속 트리거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관의 입구 지름이 10cm 이고, 출구 지름이 20cm 이다. 이관의 출구에서의 흐름 속도가 40cm/s 일 때 입구에서의 흐름의 속도는 약 몇 cm/s 인가?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1. 20
  2. 40
  3. 80
  4. 160
(정답률: 48%)
  • 유체의 질량 보존 법칙에 의해 유체의 질량은 일정합니다. 따라서 유체의 단면적이 작아지면 유체의 속도는 커져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출구 지름이 입구 지름의 2배이므로 출구에서의 유체 속도는 입구에서의 유체 속도의 제곱인 160cm/s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날개골의 공기력중심(aerodynamic center)에서 받음각에 대한 공기력 모멘트 계수의 변화율은?

  1. 정(+)의 값을 갖는다.
  2. 거의 변하지 않는다.
  3. 부(-)의 값을 갖는다.
  4. 무한대의 값을 갖는다.
(정답률: 60%)
  • 날개골의 공기력중심에서 받는 공기력 모멘트는 일반적으로 각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그러나 공기력중심은 일반적으로 날개골의 중심에 가깝기 때문에, 각도가 변해도 모멘트 계수의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화율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비행기의 이 착륙 성능에서 거리의 관계를 가장 옳게 표현한 것은?

  1. 지상활주거리 = 이륙거리 + 상승거리
  2. 이륙거리 =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3. 상승거리 = 지상활주거리 + 이륙거리
  4. 이륙거리 =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정답률: 74%)
  • 정답: 이륙거리 =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이유: 비행기가 이륙할 때, 먼저 지상활주거리를 거쳐서 출발선까지 이동합니다. 그리고 이륙을 시작하면 상승거리를 이동하면서 공기 저항과 중력을 이길 만큼의 속도와 역학적인 힘을 얻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륙거리는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의 합으로 표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75m/s 로 비행하는 비행기의 항력이 1000kgf 라면 이때 비행기의 필요마력은 몇 ps 인가?

  1. 530
  2. 660
  3. 72
  4. 1000
(정답률: 67%)
  • 필요마력 = 항력 × 비행속도
    항력은 1000kgf 이므로, 필요마력은 1000kgf × 75m/s = 75000kgm²/s² 이다.
    kgm²/s² 은 와트(W) 로 환산할 수 있으므로, 75000kgm²/s² = 75000W = 100ps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0" 이 아닌 "100"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비행기의 조종성과 정적 안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종성과 안정성은 상호 보완관계이다.
  2. 조종성과 안정성은 서로 상반 관계이다.
  3. 비행기 설계시 조종성을 위해서는 안정성은 무시해도 좋다.
  4. 비행기 설계시 안정성을 위해서는 조종성은 무시해도 좋다.
(정답률: 78%)
  • 정답: 조종성과 안정성은 서로 상반 관계이다.

    비행기의 조종성은 비행기를 조종하는 능력을 말하며, 비행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안정성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고 비행 중에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능력은 서로 상반 관계이기 때문에, 하나를 강화하면 다른 하나는 약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구조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야 하지만, 이는 비행기의 무게를 늘리고, 따라서 비행기의 조종성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 설계시에는 조종성과 안정성을 모두 고려하여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버니어 캘리퍼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용도에 따라 M1, M2, CB, CM 등이 있다.
  2. 일반적으로 아들자는 슬라이더에 눈금이 표시되어 있다.
  3. 호칭치수는 미터식인 경우 일반적으로 150, 200, 300, 600, 1000mm의 크기로 구분한다.
  4. 일정한 측정력 이상의 힘이 작용되면 공회전 하도록 랫칫 스톱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75%)
  • 일반적으로 용도에 따라 M1, M2, CB, CM 등이 있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는 일정한 측정력 이상의 힘이 작용되면 공회전 하도록 랫칫 스톱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맞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측정 중에 측정값이 변하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물림 턱의 벌림에 따라 손잡이를 잡을수 있는 정도를 조절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스냅링 플라이어
  2. 슬립조인트 플라이어
  3. 워터 펌프 플라이어
  4. 라운드 노즈 플라이어
(정답률: 66%)
  • 이 그림은 슬립조인트 플라이어라는 공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슬립조인트는 물림 턱의 벌림에 따라 손잡이를 잡을 수 있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물건을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보여지는 공구는 슬립조인트 플라이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는 기능이 없거나 다른 기능을 가진 공구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항공기의 연료보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에서 배유시 접지하지 않는다.
  2. 연료의 납성분 때문에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한다.
  3. 안전을 고려하여 폐쇄된 장소에서 연료를 보급한다.
  4. 항공기, 연료차, 그리고 작업자 상호간에 접지시킨다.
(정답률: 71%)
  • 연료의 납성분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기 때문에,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관제탑에서 지시하는 신호의 종류 중 활주로 유도로 상에 있는 인원 및 차량은 사주를 경계한후 즉시 본장소를 떠나라는 의미의 신호는?

  1. 녹색등
  2. 점멸 녹색등
  3. 흰색등
  4. 점멸 적색등
(정답률: 80%)
  • 점멸 적색등은 비상 상황을 나타내는 신호로, 활주로 유도로 상에 있는 인원 및 차량이 즉시 이동해야 함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이는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함을 나타내며, 이동 중에는 다른 차량이나 인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점멸 적색등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모든 부품이 장탈되거나 분해된 후 세척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검사는?

  1. 육안검사
  2. 파괴검사
  3. 분해검사
  4. 치수검사
(정답률: 87%)
  • 모든 부품이 장탈되거나 분해된 후 세척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검사는 육안검사입니다. 이는 부품의 외관상의 결함이나 손상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파괴검사나 분해검사는 부품의 내부 결함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이며, 치수검사는 부품의 크기나 형상이 규격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따라서, 모든 부품이 세척되기 전에는 육안검사가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 방식작업의 하나로 전해액에 담겨진 금속을 양극으로 하여 전류를 통한 다음 양극에서 발생하는 산소에 의하여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부식처리 방식은?

  1. 양극산화 처리
  2. 알로다인 처리
  3. 인산염 피막처리
  4. 알크래드 처리
(정답률: 69%)
  • 양극산화 처리는 전해액에 담긴 금속을 양극으로 하여 전류를 통해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부식처리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정답입니다. 알로다인 처리, 인산염 피막처리, 알크래드 처리는 모두 다른 부식처리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1. drag
  2. tails
  3. slats
  4. thrust
(정답률: 66%)
  • 주어진 그림에서 비행기의 날개 부분에 있는 작은 판들이 slats(슬랫)이라고 불리며,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날개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변화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lats"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공구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부품에 알맞은 공구를 선택 사용한다.
  2. 간단한 공구는 사용전에 교육을 생략한다.
  3.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녹 방지를 위하여 손질한다.
  4. 금속칩이 발생하는 작업을 할 때 에는 보안경을 쓴다.
(정답률: 90%)
  • 정답은 "간단한 공구는 사용전에 교육을 생략한다."입니다. 모든 공구는 사용 전에 교육이 필요하며, 안전한 사용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간단한 공구라고 해도 부주의한 사용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및 부식한계 등을 가지는 장비나 부품에 활용하여 일정 주기별로 감항성을 판단하여 교환을 결정하는 정비방식은?

  1. 오버홀
  2. 시한성정비
  3. 상태정비
  4. 신뢰성정비
(정답률: 46%)
  • 상태정비는 장비나 부품의 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부식한계 등을 고려하여 일정 주기별로 상태를 점검하고 감항성을 판단하여 교환을 결정하는 정비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상태정비가 정답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Mg 분말, Al 분말 등 공기중에 비산한 금속분진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로서 물을 사용하면 안되며 건조시, 팽창 진주암등을 사용한 질식소화방법이 유효한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4%)
  • Mg 분말, Al 분말 등 공기중에 비산한 금속분진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는 D급 화재입니다. 이유는 이러한 금속분진은 물과 반응하여 더 큰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사용하면 안되며, 건조시, 팽창 진주암 등을 사용한 질식소화방법이 유효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항공기 견인작업(TOWING)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견인속도는 5mph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2. 항공기 견인시 잭 포인트를 정확히 지정해야 한다.
  3. 견인봉은 경인차량으로부터 일단 분리하여 항공기에장착한 다음 다시 견인봉을 견인차량에 연결한다.
  4. 항공기의 유도선(taxing line)을 따라 견인할때에는 감독자의 판단에 따라주변 감시자를 배치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정답률: 42%)
  • 항공기 견인시 잭 포인트를 정확히 지정해야 하는 이유는 항공기의 안전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잘못된 잭 포인트 지정으로 인해 항공기에 손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비행 중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견인시에는 항상 정확한 잭 포인트를 지정하고 이를 엄격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장비와 관련된 다음 설명에서 ( ) 안의 알맞은 목적은?

  1. 생산성향상
  2. 기술향상
  3. 안전성확보
  4. 인력확보
(정답률: 79%)
  • 위 그림은 장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장치인 스위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의 목적은 "안전성확보"입니다. 스위치는 장비의 작동을 제어하고, 작동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작동을 중지시켜 안전을 확보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지상 점검시 작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시에는 규정보다 작업자의 능력에 따라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2. 작업장의 상태를 청결히하고 정리 정돈하여 사고의 잠재 요인을 제거하도록 노력한다.
  3. 작업시 보호장구가 필요할 때에는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4. 보다 안전하고 능률적인 작업 수행을 위하여 모든 작업자들은 서로 협조하고 조언해야 한다.
(정답률: 87%)
  • "작업 시에는 규정보다 작업자의 능력에 따라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작업 시에는 규정을 따라야 하며, 작업자의 능력에 따라 규정을 준수하며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작업자의 능력이 부족하다면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AN21~AN36으로 분류되고 머리 형태가 둥글고 스크루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머리에 홈이 파여있는 모양의 볼트는?

  1. 아이볼트
  2. 클레비스볼트
  3. 육각볼트
  4. 인터널 렌칭볼트
(정답률: 61%)
  • 클레비스볼트는 머리 형태가 둥글고 스크루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머리에 홈이 파여있는 모양의 볼트로, AN21~AN36으로 분류됩니다. 이는 항공기 및 우주선 등에서 사용되는 고강도 볼트로, 고압력 및 고온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클레비스볼트는 다른 보기인 아이볼트, 육각볼트, 인터널 렌칭볼트와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최소 측정값이 1/1000mm 인 마이크로미터의 그림이 지시하는 측정값은 몇 mm 인가?

  1. 7.793
  2. 7.773
  3. 7.743
  4. 7.713
(정답률: 52%)
  • 마이크로미터는 밀리미터의 1/1000 이므로, 마이크로미터로 측정된 값에 1/1000을 곱해주면 밀리미터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측정된 값인 7743 마이크로미터를 1000으로 나누고 다시 1000을 곱해주면 7.743 밀리미터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영문의 밑줄친 부분이 의미하는 것은?

  1. 성형기관
  2. 대향형기관
  3. 왕복기관
  4. 공냉식기관
(정답률: 75%)
  • 밑줄친 부분은 "Reciprocating Engine"로, 왕복운동을 하는 엔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중 와셔의 역할로 틀린 것은?

  1. 볼트의 길이가 짧을 때 사용한다.
  2. 진동을 흡수하고,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한다.
  3. 볼트나 스크루의 그립 길이를 조정 가능하도록 한다.
  4. 볼트와 너트에 의한 작용력을 고르게 분산되도록 한다.
(정답률: 66%)
  • "볼트의 길이가 짧을 때 사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와셔는 볼트와 너트 사이에 끼워져 작용력을 고르게 분산시키고, 진동을 흡수하며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며, 그립 길이를 조정 가능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와셔는 볼트의 길이와는 무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케이블 주위에 구리로 된 8(팔) 자형태관 모양의 슬리브를 둘러 압착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케이블의 단자를 연결하는 방법은?

  1. 랩솔더 이음 방법
  2. 5단 엮기 이음 방법
  3. 스웨이징 단자 방법
  4. 니코프레스 처리방법
(정답률: 58%)
  • 니코프레스 처리방법은 케이블 주위에 구리로 된 8자형태관 모양의 슬리브를 둘러 압착하는 방법으로, 슬리브를 압착함으로써 케이블과 단자를 견고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높은 연결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며, 작업이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코일에 교류 전류를 흘려 전자유도를 이용하여 전류의 분포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결함을 발견하는 비파괴 검사 법은?

  1. 침투탐상검사
  2. 방사선투과 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와전류탐상검사
(정답률: 84%)
  • 코일에 교류 전류를 흘려 전자유도를 이용하여 전류의 분포 변화를 관찰하는 방식은 와전류탐상검사입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의 전압 차이를 이용하여 결함을 발견하는 방식으로, 비파괴 검사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두께가 0.064 in 이하인 판재 성형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릴리프홀 (relief hole)을 뚫을 때 홀 지름의 기준은 몇 in 인가?

  1. 1/8
  2. 1/4
  3. 1/2
  4. 1
(정답률: 62%)
  • 릴리프홀의 지름은 판재 두께의 1/2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0.064 in 이하인 판재에서 릴리프홀의 지름은 0.064/2 = 0.032 in 이하여야 합니다. 이를 가장 가까운 선택지로 변환하면 1/8 in 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그림의 동체구조 형식 명칭은?

  1. 응력외피형
  2. 트러스형
  3. 모노코크형
  4. 세미모노코크형
(정답률: 77%)
  • 그림은 트러스형 동체구조 형식입니다. 이유는 트러스형은 대각선으로 교차하는 막대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림에서도 대각선으로 교차하는 막대들이 보입니다. 또한 트러스형은 경량화와 강도 증가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형식 중 하나이며, 그림에서도 구조물이 경량화되어 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러스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반고정형 회전날개를 가진 헬리콥터와 관계없는 것은?

  1. 부분 관절형 회전날개이다.
  2. 허브에 항력 힌지를 갖고 있다.
  3. 시소형 회전 날개가 여기에 속한다.
  4. 대부분 2개의 깃을 가진 회전 날개에서 사용한다.
(정답률: 47%)
  • 허브에 항력 힌지를 갖고 있는 것은 회전날개의 구조적 특징 중 하나이며, 헬리콥터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나머지 보기는 회전날개의 다른 종류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AA 규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미국 철강협회의 규격으로 알루미늄 규격이다.
  2. 미국 알루미늄협회의 규격으로 알루미늄 합금용의 규격이다.
  3. 미국재료시험협회의 규격으로 마그네슘 합금에 많이 쓰인다.
  4. SAE의 항공부가 민간항공기 재료에 대해 정한 규격으로 티타늄합금, 내열합금에 많이 쓰인다.
(정답률: 78%)
  • AA 규격은 미국 알루미늄협회의 규격으로 알루미늄 합금용의 규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한변이 10cm 인 정사각형 단명을 가진 막대에 500N 의 힘이 단면의 수직으로 작용할 때 단면에서의 응력은 몇 N/cm2 인가?

  1. 0.5
  2. 5
  3. 25
  4. 50
(정답률: 48%)
  • 응력은 힘에 면적을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힘을 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됩니다.

    정사각형의 면적은 한 변의 길이를 제곱한 값이므로, 이 경우 면적은 10cm x 10cm = 100cm2 입니다.

    따라서 응력은 500N / 100cm2 = 5N/cm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도면에 기재되는 내용과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면에는 부품 목록을 기재할수 없다.
  2. 도면 번호는 부품 목록에만 등록이 된다.
  3. 모든 항공기 제작사는 동일한 방식으로 도면번호를 부여 한다.
  4. 도면에 사용되는 적용성 부호는 사용되는 부품의 번호를 나타낸다.
(정답률: 58%)
  • 도면에는 부품 목록을 기재할 수 없기 때문에, 도면에 사용되는 적용성 부호는 사용되는 부품의 번호를 나타내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시간에 따라 하중의 크기가 변화하면서 작용하여 구조에 진동을 일으키는 하중이 아닌 것은?

  1. 반복하중
  2. 교번하중
  3. 정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54%)
  • 정하중은 시간에 따라 하중의 크기가 변화하지 않고 일정한 크기로 작용하는 하중입니다. 따라서 구조에 진동을 일으키지 않으며, 주로 건물의 무게나 장치의 무게 등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합금강의 분류에서 SAE 1025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탄소강을 나타낸다.
  2. 니켈강을 나타낸다.
  3. 합금원소는 크롬이다.
  4. 탄소의 함유량은 5%이다.
(정답률: 65%)
  • SAE 1025는 탄소강을 나타내는 합금강으로, 탄소의 함유량이 0.25%인 강재입니다. 탄소강은 탄소의 함유량에 따라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0.2% 이하의 저탄소강, 0.2%~0.5%의 중탄소강, 0.5% 이상의 고탄소강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SAE 1025는 중탄소강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항공기의 위치를 표시하는 방식 중 “특정수평면으로부터 수직으로 높이를 측정한 거리”를 무엇이라하는가?

  1. 버턱선(BUTTOCK LINE)
  2. 동체위치선(BODY STATION)
  3. 동체수위선(BODY WATER LINE)
  4. 날개위치선(WING BODY STATION)
(정답률: 66%)
  • 동체수위선은 항공기의 몸통 부분에서 수평면과 수직으로 떨어진 높이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는 항공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측정되며, 항공기의 안정성과 비행 효율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항공기의 위치를 표시하는 방식 중 동체수위선이 가장 적합한 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비행중 항공기의 자세를 조종하기도하며 착륙 활주 중에는 활주거리를 짧게 하는 브레이크 역할도 하는 날개에 부착된 장치는?

  1. 플랩
  2. 도움날개
  3. 슬롯
  4. 스포일러
(정답률: 72%)
  • 날개 위에 부착된 스포일러는 비행 중에 항공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자세를 조절하고, 착륙 시에는 활주거리를 짧게 만들어 브레이크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포일러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접개들이(RETRACTABLE) 착륙장치를 항공기에 연결해 주는 장치는?

  1. 트러니언 (TRUNNION)
  2. 옆버팀대(SIDE STRUT)
  3. 완충버팀대 (SHOCK STRUT)
  4. 시미댐퍼(SHIMMY DAMPER)
(정답률: 54%)
  • 접개들이 착륙장치를 항공기에 연결해 주는 장치는 트러니언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착륙장치를 지지하고 회전시키는 데 사용되는 구조물로, 항공기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지름이 8cm 이고, 길이가 200 cm 인 기둥의 세장비는? (단, 이 기둥의한쪽 끝은 고정되어 있고 다른 한쪽끝은 자유단이다.)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46%)
  • 기둥의 세장비는 주어진 길이를 한 바퀴로 감는 데 필요한 로프의 길이이다. 따라서 세장비는 원주율인 π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세장비 = 지름 × π = 8 × π

    하지만 한쪽 끝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실제 필요한 로프의 길이는 기둥의 높이인 200cm에 세장비를 더한 값이다.

    실제 필요한 로프의 길이 = 200 + 8 × π

    이 값을 계산하면 약 100c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항공기 조종계통에 사용되는 케이블의 인장력을 조절하는 장치는?

  1. 버스드럼(bus drum)
  2. 풀리(pully)
  3. 조종로드(control rod)
  4. 턴버클(turnbuckle)
(정답률: 66%)
  • 턴버클은 두 개의 스레드가 반대 방향으로 나사질 때 길이가 조절되는 장치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항공기 조종계통에 사용되는 케이블의 인장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하여 적절한 인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항공기 날개에 기관을 장착하기 위해 필요한 구조물은?

  1. 방화벽
  2. 카울링
  3. 파일론
  4. 벌크헤드
(정답률: 53%)
  • 항공기 날개에 기관을 장착하기 위해 필요한 구조물은 파일론입니다. 파일론은 항공기 날개와 엔진을 연결하는 구조물로, 엔진의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여 날개에 전달되는 부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파일론은 항공기의 안전성과 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실란트(seala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시 접착의 밀착성을 위해 따뜻하게 보관한다.
  2. 작업하는 부분에 낡은 실란트가 있어 제거할 때는 제거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제거한다.
  3. 기체표면의 홈을 메워 공기 흐름의 혼란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4. 성분적으로 티오콜계와 실리콘계의 합성고무로 나뉜다.
(정답률: 62%)
  • "사용시 접착의 밀착성을 위해 따뜻하게 보관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실란트는 보통 저온에서 저장되며, 사용 전에는 반드시 실온에서 보관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따뜻하게 보관하면 실란트의 성질이 변형되어 사용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헬리콥터 주회전 날개의 피치각이 주어진 상태에서 회전시 발생하는 코닝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는?

  1. 날개의 총무게
  2. 날개의 수와 넓이
  3. 헬리콥터의 항력
  4. 날개의 양력과 회전수
(정답률: 75%)
  • 헬리콥터 주회전 날개의 피치각이 주어진 상태에서 회전시 발생하는 코닝의 크기는 날개의 양력과 회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날개의 양력은 회전 중에 발생하는 상승력으로, 회전수가 높을수록 양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수가 높을수록 코닝의 크기도 커지게 됩니다. 반면에 날개의 총무게나 수와 넓이, 그리고 헬리콥터의 항력은 코닝의 크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헬리콥터의 지상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풍속이 20knot 이상이면 헬리콥터의 계류작업을 실시한다.
  2. 헬리콥터의 연료 보급시 3점접지를 반드시 실시한다.
  3. 헬리콥터의 견인 작업시 견인속도는 5km/h를 초과하지 않는다.
  4. 헬리콥터의 잭 작업시 풍속이 24km/h 이상이면 작업을 금지한다.
(정답률: 55%)
  • "헬리콥터의 견인 작업시 견인속도는 5km/h를 초과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에 대한 설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그림과 같은 보(beam)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연속보
  2. 외팔보
  3. 단순보
  4. 돌출보
(정답률: 57%)
  • 그림에서 보의 일부가 돌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보를 돌출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중 저탄소강의 탄소함유량은?

  1. 0.1~0.3%
  2. 0.3%~0.5%
  3. 0.6~1.2%
  4. 1.2% 이상
(정답률: 66%)
  • 저탄소강은 탄소함유량이 0.1~0.3%인 강종으로, 탄소함유량이 낮아 강도는 낮지만 가공성이 우수하고 용접성이 좋아 사용이 편리하며, 또한 저가로 생산이 가능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알루미늄-구리-마그네슘계 합금으로 일명 “초두랄루민”이라하고 파괴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며, 피로강도도 양호하여 인장하중에 크게 작용하는 대형 항공기 날개 밑면의 외피나 동체의 외피로 사용되는 것은?

  1. 2014
  2. 2024
  3. 7075
  4. 7179
(정답률: 73%)
  • 알루미늄-구리-마그네슘계 합금 중에서도 2024 합금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합금으로, 강도와 경도가 높아서 대형 항공기의 외피에 사용되며, 높은 피로강도로 인해 인장하중에 크게 작용하는 대형 항공기 날개 밑면의 외피나 동체의 외피로 사용됩니다. 또한, 우수한 가공성과 용접성을 가지고 있어서 제조 과정에서도 용이하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헬리콥터의 고정형 회전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페더링 힌지만 있는 형식이다.
  2. 관절형 회전날개에 비해 허브의 구조가 간단하다.
  3. 양력의 불균형 문제로 인해 오토자이로나 초기의 헬리콥터에만 사용되었다.
  4. 최근 제작되는 대부분의 헬리콥터에서 사용하는 회전 날개 형식이다.
(정답률: 58%)
  • "페더링 힌지만 있는 형식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고정형 회전날개는 페더링 힌지와 함께 허브 구조가 간단하며, 양력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기 헬리콥터에서 사용되었지만, 현재 대부분의 헬리콥터에서 사용되는 회전날개 형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플라스틱 가운데 투명도가 가장 높으며, 광학적 성질이 우수하여 항공기용 창문 유리로 사용되는 재료는?

  1. 폴리염화 비닐(PVC)
  2. 에폭시 수지(EPOXY RESIN)
  3. 페놀수지(PHENOLIC RESIN)
  4. 폴리메타크릴산메틸(POLYMETHYL METHACRYLATE)
(정답률: 63%)
  • 폴리메타크릴산메틸은 투명도가 높고 광학적 성질이 우수하여 빛을 잘 투과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벼워 항공기용 창문 유리로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헬리콥터에서 조종계통을 정해진 위치에 놓고 고정기구를 사용하여 고정시킨 다음 조종면을 기준선에 맞추고 분도기 등을 이용하여 고정면과 조종면 사이의 변위각을 측정하는 작업은?

  1. 정적리깅
  2. 기능점검
  3. 궤도점검
  4. 수직평판조정
(정답률: 51%)
  • 정적리깅은 헬리콥터의 조종면과 고정면 사이의 변위각을 측정하여 정확한 비행을 위해 조종계통을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정적인 상태에서 리깅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적리깅"이라고 불립니다. 다른 선택지인 기능점검, 궤도점검, 수직평판조정은 정적인 상태에서 수행되지 않는 작업들이기 때문에 정적리깅과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HONEYCOMB SANDWITCH STRUCTURE)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단열효과가 좋다
  2. 집중하중에 강하다
  3. 표면이 평평하며 요철이 없다
  4. 두께 방향의 균일한 압력 발생시 충격 흡수가 우수하다
(정답률: 57%)
  •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의 장점 중 "집중하중에 강하다"는 올바르지 않은 것입니다. 이 구조는 단열효과가 좋고 표면이 평평하며 요철이 없으며 두께 방향의 균일한 압력 발생시 충격 흡수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집중하중에 강한 구조는 아니며, 이는 다른 구조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설계와 재료 선택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중 정하중 시험의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한계하중시험-극한하중시험-파괴시험-강성시험
  2. 강성시험-한계하중시험-극한하중시험-파괴시험
  3. 한계하중시험-파괴시험-강성시험-극한하중시험
  4. 파괴시험-강성시험-한계하중시험-극한하중시험
(정답률: 61%)
  • 정답은 "강성시험-한계하중시험-극한하중시험-파괴시험"입니다. 이는 시험의 순서가 물체의 강성부터 파괴까지의 과정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먼저 강성시험에서는 물체의 강성과 변형률을 측정하고, 이후 한계하중시험에서는 물체가 어느 정도의 하중까지 견딜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그 다음 극한하중시험에서는 물체가 최대로 견딜 수 있는 하중을 측정하고, 마지막으로 파괴시험에서는 물체가 어느 정도의 하중까지 견딜 수 있는지를 파괴까지 측정합니다. 따라서 이 순서대로 시험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정상수평비행 중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 작용하는 응력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전단, 인장
  2. 전단, 압축
  3. 압축, 인장
  4. 굽힘, 압축
(정답률: 71%)
  • 정상수평비행 중에는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 각각 다른 압력이 작용합니다. 상부는 공기가 날개를 위로 밀어 올리는 압력이 작용하므로 압축력이 발생하고, 하부는 공기가 날개를 아래로 밀어 내리는 압력이 작용하므로 인장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 인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