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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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다음 중 동압과 정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압과 정압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비행 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2. 동압을 이용하여 객실 고도를 계산할 수 있다.
  3. 동압을 이용하여 절대고도를 계산할 수 있다.
  4. 동압과 정압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절대고도를 계산 할 수 있다.
(정답률: 70%)
  • "동압과 정압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비행 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베르누이의 원리에 기반하여, 공기의 속도와 압력이 반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비행 중일 때, 공기의 압력과 속도를 측정하여 비행 속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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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버핏(buffit) 현상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이륙 시 나타나는 비틀림 현상
  2. 착륙 시 활주로 중앙선을 벗어나려는 현상
  3. 실속속도로 접근 시 비행기 뒷부분의 떨림 현상
  4. 비행중 비행기의 앞부분에서 나타나는 떨림 현상
(정답률: 73%)
  • 버핏(buffit) 현상은 비행기가 실속속도로 접근할 때 비행기 뒷부분에서 나타나는 떨림 현상입니다. 이는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져서 생기는 현상으로,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비행기 운항 시에는 이러한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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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과 같은 받음각에 따른 양력계수(CL)의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에서 (가)와 (나)에 대한 용어로 옳은 것은?

  1. (가) 영양력 받음각, (나) 실속각
  2. (가) 최소항력 받음각, (나) 실속각
  3. (가) 유도각, (나) 영양력 받음각
  4. (가) 실속각, (나) 영양력 받음각
(정답률: 69%)
  • 정답은 "(가) 영양력 받음각, (나) 실속각"입니다.

    영양력 받음각은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각도를 의미하며, 이 각도가 커질수록 비행기의 양력계수(CL)는 증가합니다. 따라서 그래프에서 (가)는 양력계수가 증가하는 구간으로, 이는 영양력 받음각이 증가하는 구간과 일치합니다.

    반면에 실속각은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가로질러 지나가는 각도를 의미하며, 이 각도가 커질수록 비행기의 항력계수(CD)는 증가합니다. 따라서 그래프에서 (나)는 양력계수가 감소하는 구간으로, 이는 실속각이 증가하는 구간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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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중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위 체적당 중량
  2. 단위 질량당 중량
  3. 단위 길이당 최소중량
  4.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최소중량
(정답률: 66%)
  • 비중량은 물질의 단위 체적당 중량을 의미합니다. 즉, 물질의 부피에 대한 무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위 체적당 중량"이 옳은 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단위 체적이 아닌 단위 길이나 면적에 대한 중량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틀린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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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직 꼬리날개와 동체 상부에 장착하여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은?

  1. 실속 스트립
  2. 슬롯
  3. 볼텍스 발생장치
  4. 도살핀
(정답률: 89%)
  • 도살핀은 수직 꼬리날개와 동체 상부에 장착하여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날개의 흔들림을 줄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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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기의 밀도 단위가 kgfㆍs2/m4 으로 주어질 때 kgf 단위의 의미는?

  1. 질량
  2. 중량
  3. 비중
  4. 비중량
(정답률: 72%)
  • kgf는 킬로그램-힘의 약자로,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공기의 밀도 단위가 kgfㆍs2/m4일 때, kgf 단위는 공기의 중력에 대한 힘의 크기를 나타내며, 이는 곧 공기의 중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중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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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회전익 항공기에서 회전축에 연결된 회전날개 깃이 하나의 수평축에 대해 위 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은?

  1. 스핀운동
  2. 리드-래그 운동
  3. 플래핑 운동
  4. 자동 회전 운동
(정답률: 75%)
  • 회전익 항공기에서 회전축에 연결된 회전날개 깃이 하나의 수평축에 대해 위 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은 "플래핑 운동"입니다. 이는 날개 깃이 상승하면서 공기의 유속이 증가하고, 날개 깃이 하강하면서 공기의 유속이 감소하여 추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운동은 비행기의 상승, 감속, 기동 등에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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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 깃의 압력 중심의 기본적인 위치를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1. 깃 끝부근
  2. 깃 뿌리 부근
  3. 깃의 뒷전 부근
  4. 깃의 앞전 부근
(정답률: 57%)
  • 프로펠러 깃은 선박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깃에 가해지는 압력 중심은 깃의 앞전 부근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는 선박의 움직임을 안정시키기 위해 깃이 물속에서 일정한 각도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깃의 압력 중심은 깃의 앞전 부근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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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회전 날개 깃에 발생하는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전진하는 깃과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을 동시에 증가 시킨다.
  2. 전진하는 깃과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을 동시에 감소 시킨다.
  3.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시키고 뒤로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 시킨다.
  4.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키고 뒤로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 시킨다.
(정답률: 62%)
  •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전진하는 깃은 상대적인 공기의 흐름에 따라 받음각이 감소하게 되고, 후퇴하는 깃은 상대적인 공기의 흐름에 따라 받음각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을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을 증가시키는 것이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키고 뒤로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 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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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초기의 경향을 가장 옳게 설명은 한 것은?

  1. 정적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안정]
  2. 동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동적안정]
  3. 정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정적안정]
  4. 동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동적안정]
(정답률: 65%)
  •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초기의 경향은 "정적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안정]" 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자연스럽게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비행기가 조종사의 조작 없이도 자연스럽게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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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평비행을 하던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옳게 나타낸 식은?

(정답률: 63%)
  • 정답은 ""입니다.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질량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중배수 = 비행기의 총 질량 / 비행기의 날개면적

    위 식에서 비행기의 총 질량은 비행기의 무게와 승객, 연료, 수화물 등의 추가적인 하중을 모두 합한 값입니다. 날개면적은 비행기의 날개의 평면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하중배수는 변하지 않으므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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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활공기가 고도 2400m 상공에서 활공을 하여 수평 활공 거리 36Km를 비행하였다면, 이때 양항비는 얼마인가?

  1. 1/5
  2. 10
  3. 1/15
  4. 15
(정답률: 57%)
  • 양항비는 높이와 바닥변(수평 거리)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고도 2400m와 수평 활공 거리 36km를 알고 있으므로, 양항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수평 거리를 높이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36km = 36000m
    양항비 = 36000m ÷ 2400m
    양항비 = 15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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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입구의 지름이 10cm이고, 출구의 지름이 20cm인 원형관에 액체가 흐르고 있다. 지름 20cm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가 2.4m/s일 때 지름 10cm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는 약 몇 m/s 인가?

  1. 4.8
  2. 9.6
  3. 14.4
  4. 19.2
(정답률: 67%)
  • 액체의 체적 유지를 위해서는 단면적이 작아지면 속도가 증가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출구의 지름이 2배 크므로 단면적은 4배가 됩니다. 따라서 출구에서의 속도 2.4m/s에 4를 곱한 9.6m/s가 지름 10cm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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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고속형 날개에서 항력 발산 마하수를 넘어서면 어떤 항력이 급증하는가?

  1. 형상 항력
  2. 압력 항력
  3. 조파 항력
  4. 표면 마찰항력
(정답률: 68%)
  • 고속형 날개에서 항력 발산 마하수를 넘어서면 조파 항력이 급증합니다. 이는 고속 비행 시 날개 앞쪽에서 공기가 압축되어 생기는 충격파가 날개 뒤쪽으로 전파되면서 발생하는 항력입니다. 이 항력은 마하수가 증가할수록 강해지며, 고속 비행 시 항공기의 안정성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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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 항공기 기관의 제동마력이 260ps 이고, 프로펠러 효율이 0.8 일 때 이 비행기의 이용 마력은 몇 ps 인가?

  1. 108
  2. 208
  3. 308
  4. 408
(정답률: 76%)
  • 프로펠러 효율이 0.8 이므로, 이용 마력은 제동마력을 0.8로 나눈 값이 됩니다. 따라서, 이용 마력은 260 ÷ 0.8 = 325ps 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208ps 이므로, 이는 계산 실수로 인한 오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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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신뢰성 정비 방식을 채택 할 수 있는 여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비인력의 증가
  2. 항공기 설계개념의 진보
  3. 항공기 기자재의 품질수준 향상
  4. 비파괴 검사 방법 등에 의한 검사법 발전
(정답률: 80%)
  • 정비인력의 증가는 신뢰성 정비 방식을 채택할 수 있는 여건과는 거리가 먼 이유는, 신뢰성 정비는 기술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인력의 역량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비인력의 증가는 신뢰성 정비 방식을 채택할 수 있는 여건 중 하나이지만, 다른 여건들에 비해 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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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직 공간이 제한된 곳에 사용되는 스크류 드라이버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리드 스크류 드라이버
  2. 래칫 스크류 드라이버
  3. 오프셋 스크류 드라이버
  4. 프린스 스크류 드라이버
(정답률: 68%)
  • 오프셋 스크류 드라이버는 스크류를 박을 때 수직 공간이 제한된 곳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드라이버입니다. 드라이버의 새김 부분이 손잡이와 수직이 아닌 각도로 된 부분으로 되어 있어 좁은 공간에서도 스크류를 박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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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의 접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전기의 축적을 막는다.
  2. 전기 저항을 증가시킨다.
  3. 전기 전압을 증가시킨다.
  4. 번개의 위험을 벗어나기 위한 작업이다.
(정답률: 75%)
  • 항공기가 지면에 접지되면 정전기가 지면으로 흐르게 되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는 항공기가 이륙 및 착륙 시 발생하는 정전기를 지면으로 흐르게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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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통 나무, 종이, 직물 및 잡종 폐기물 등과 같은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87%)
  •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산소와 연소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화재 진압 시 산소를 차단하는 소화제가 필요합니다. A급은 물을 이용한 소화제로,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A급이 정답입니다. B급은 기름과 같은 유류에서 일어나는 화재에 효과적이며, C급은 전기기기에서 일어나는 화재에 효과적입니다. D급은 금속에서 일어나는 화재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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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vertical
  2. lateral
  3. longitudinal
  4. horizontal
(정답률: 58%)
  • 이 그림은 좌우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나타내므로 "lateral"이 정답입니다. "vertical"은 위아래 방향, "longitudinal"은 앞뒤 방향, "horizontal"은 수평 방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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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MSS20426AD4-4』리벳을 사용한 리벳 배치 작업 시 최소 끝거리는 몇 인치인가?

  1. 5/16
  2. 3/8
  3. 1/4
  4. 7/32
(정답률: 54%)
  • 리벳 배치 작업 시 최소 끝거리는 리벳의 지름과 같습니다. 따라서, MSS20426AD4-4 리벳의 지름은 1/8 인치이므로, 최소 끝거리는 1/8 인치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리벳을 밀어 넣을 때 생기는 압축력으로 인해 리벳이 약간 축소되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최소 끝거리에 추가적인 여유를 더해주어야 합니다. 이 여유는 보통 리벳 지름의 1.5배에서 2배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1/8 인치의 리벳에 대해 1.5배를 곱하면 3/16 인치가 되고, 2배를 곱하면 1/4 인치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4 인치이지만, 이는 여유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 인치에 1.5배를 곱한 값인 5/16 인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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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표면이 눌려 원래의 외형으로부터 변형된 현상으로 단면적의 변화는 없으며 손상부위와 손상되지 않는 부위 사이와의 경계 모양이 완만한 형상을 이루고 있는 결함은?

  1. 찍힘 (NICK)
  2. 눌림(DENT)
  3. 긁힘 (SCRATCH)
  4. 구김 (CREASE)
(정답률: 79%)
  • 해당 결함은 표면이 눌려서 생긴 것으로, 단면적의 변화는 없으며 경계 모양이 완만한 형상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눌림(DENT)"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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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좁은 장소에서 작업 할 때 굴곡이 필요한 경우 래칫 핸들, 스피드 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 바와 같이 사용되는 그림과 같은 것은?

  1. 어댑터
  2. 유니버셜 조인트
  3. 벨트 렌치
  4. 콤비네이션 렌치
(정답률: 78%)
  • 유니버셜 조인트는 래칫 핸들, 스피드 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 바와 함께 사용되어 좁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굴곡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어댑터, 벨트 렌치, 콤비네이션 렌치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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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게이지블록(GAGE BLOC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사용하기 전에 마른 걸레나 솔벤트로 방청제 등의 이물질을 닦아 낸다.
  2. 사용 시 손가락 끝으로 잡아 접촉면적을 되도록 작게 한다.
  3. 이론상 측정력은 접촉 면적에 비례하여 증가되어야 하며, 실제로는 표준이 되는 측정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측정할 때 정밀도는 온도와는 관련이 없고, 링킹(wiring king) 작업과 가장 관련이 깊다.
(정답률: 69%)
  • "측정할 때 정밀도는 온도와는 관련이 없고, 링킹(wiring king) 작업과 가장 관련이 깊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온도는 측정 정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게이지블록은 링킹 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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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개 이상의 굽힘이 교차하는 부분의 안쪽 굽힘 접선 교점에 발생하는 응력집중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뚫는 구멍은?

  1. 스톱홀
  2. 릴리프홀
  3. 리머홀
  4. 파일럿홀
(정답률: 78%)
  • 두 개 이상의 굽힘이 교차하는 부분에서는 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뚫는 구멍을 릴리프홀이라고 합니다. 릴리프홀은 구멍을 뚫어 응력을 분산시켜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스톱홀은 나사 등을 고정하기 위해 뚫는 구멍이며, 리머홀은 구멍의 지름을 조절하기 위해 뚫는 구멍입니다. 파일럿홀은 나사 등을 고정하기 전에 뚫는 작은 구멍으로, 나사가 제대로 고정되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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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휴대용 소화기 중 조종실이나 객실에 설치되어 일반 화재,전기 화재 및 기름 화재에 사용되는 소화기는?

  1. 분말소화기
  2. 물소화기
  3. 포말소화기
  4. 이산화탄소소화기
(정답률: 64%)
  • 이산화탄소소화기는 조종실이나 객실 내부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소화기로, 일반 화재, 전기 화재, 기름 화재 등 다양한 화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소화기는 소화제로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화재를 직접 진압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산화탄소는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소화기는 분말소화기나 물소화기와 달리 화재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부가적인 손상을 줄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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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성형점에서 굴곡접선까지의 거리를 나타낸 명칭은?

  1. 중립선
  2. 셋트백
  3. 굴곡허용량
  4. 사이트라인
(정답률: 62%)
  • 정답: 셋트백

    설명: 셋트백은 성형점에서 굴곡접선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거리는 환자의 안면 균형과 비례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셋트백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면 비대칭이나 비례상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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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의 지상취급에 해당되지 않는 작업은?

  1. 잭작업
  2. 계류작업
  3. 견인작업
  4. 계획된 액세서리 교환작업
(정답률: 73%)
  • 항공기의 지상취급 작업은 항공기의 유지보수, 정비, 수리, 연료보충, 승객 및 화물의 탑재 및 하역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계획된 액세서리 교환작업은 항공기의 지상취급 작업이 아니라, 항공기의 유지보수 작업 중 하나로,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물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계획된 액세서리 교환작업은 항공기의 지상취급 작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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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밑줄 친 부분의 영문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연료
  2. 윤활유
  3. 유압유
  4. 공기압
(정답률: 82%)
  • 이 그림은 자동차의 기름 필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름 필터는 자동차 엔진 내부에서 일어나는 마모와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름 필터에 사용되는 기름은 자동차의 부품들을 보호하고 유지보수를 위해 필수적인 것입니다. 이 기름 중에서도 자동차의 동력원인 엔진을 구동시키는 데 필요한 것이 "연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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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 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운항 저해의 가능성이 많은 각 계통의 예방 정비 및 감항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비작업은 ?

  1. 중간점검(transit check)
  2. 기본점검(line maintenance)
  3. 정시점검(schedule maintenance)
  4. 비행 전후 점검(pre/post flight check)
(정답률: 70%)
  • 정시점검은 항공기의 운항 주기에 따라 정해진 주기마다 예방적으로 수행되는 정비작업으로, 항공기의 모든 시스템과 부품을 철저하게 점검하여 불량 상태를 조기에 발견하고 수리함으로써 운항 저해의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 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예방 정비 및 감항성 확인에 가장 적합한 작업이 정시점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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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볼트와 너트로 체결하는 작업시 안전 및 유의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렌치를 가용할 때에는 당기는 방향으로 힘을 가한다.
  2. 익스텐션 바를 사용시 손으로 바를 잡아 고정하고 작업한다.
  3. 볼트와 너트를 조일 때는 해체할 때 보다 한 단계 작은 치수의 렌치를 사용한다.
  4.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는 일정부분 손으로 조인 후 렌치를 사용하여 마무리 한다.
(정답률: 78%)
  • "볼트와 너트를 조일 때는 해체할 때 보다 한 단계 작은 치수의 렌치를 사용한다."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너무 큰 렌치를 사용하면 볼트나 너트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렌치를 사용하면 더 적은 힘으로 체결할 수 있으며, 볼트와 너트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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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용 기계요소 및 재료에 대한 규격 중 군(military)에 관련된 규격이 아닌 것은?

  1. AN
  2. MIL
  3. ASA
  4. MS
(정답률: 64%)
  • 정답인 ASA는 항공기용 기계요소 및 재료에 대한 규격 중 군(military)에 관련된 규격이 아닙니다. ASA는 미국 항공우주 산업 협회(Aerospace Industries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발행하는 항공기 부품 및 재료에 대한 규격입니다. 따라서 군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AN, MIL, MS는 모두 미국 군에서 사용하는 항공기 부품 및 재료에 대한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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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은 어떤 정비에 해당 되는가 ?

  1. 공장정비
  2. 벤치체크
  3. 운항정비
  4. 시한성정비
(정답률: 56%)
  •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은 운항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한 비행을 보장하기 위한 정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는 운항정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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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파괴 검사법 중 피폭안전에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는 검사법은?

  1. 침투탐상검사
  2. 와전류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71%)
  • 방사선투과검사는 X선이나 감마선을 이용하여 물체 내부의 결함이나 불량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법은 피폭안전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검사에 사용되는 방사선이 인체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사 시에는 방사선 측정기를 이용하여 방사선 노출량을 체크하고, 검사를 수행하는 작업자들은 방사선 보호복 등의 보호장비를 착용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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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재료의 성질이 변화 또는 퇴화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균열(CRACK)
  2. 마모(ABRASION)
  3. 골패임(GOUGE)
  4. 부식(CORROSION)
(정답률: 78%)
  • 부식은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재료의 성질이 변화 또는 퇴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부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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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샌드위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러스 구조에서 외피로 쓰인다.
  2. 무게를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다.
  3. 국부적인 휨 응력이나 피로에 강하다.
  4. 보강재를 끼워 넣기 어려운 부분이나 객실 바닥면에 사용된다.
(정답률: 59%)
  • "트러스 구조에서 외피로 쓰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샌드위치 구조는 외부와 내부의 강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외부와 내부를 강한 보강재로 연결하고 그 사이에 경량재료를 넣어 만든 구조입니다. 따라서 외부에 노출되는 부분에는 강한 보강재가 사용되어야 하며, 트러스 구조에서는 보통 외부에 노출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샌드위치 구조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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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복합재료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섬유형 강화재가 아닌 것은?

  1. 고무섬유
  2. 유리섬유
  3. 탄소섬유
  4. 보론섬유
(정답률: 63%)
  • 고무섬유는 강화재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고무가 유연성이 높아서 강화재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유리섬유, 탄소섬유, 보론섬유는 강도와 경량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복합재료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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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ATA 100에 의한 항공기 시스템 분류가 틀린 것은?

  1. ATA 21 – AIR CONDITIONING
  2. ATA 29 - OXYGEN
  3. ATA 30 – ICE & RAIN PROTECTION
  4. ATA 32 – LANDING GEAR
(정답률: 59%)
  • ATA 29은 산소 시스템(Oxygen System)에 대한 분류이지만, 이는 ATA 35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ATA 29 - OXYGEN이 틀린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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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수평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평안정판 내부를 연료 탱크로 사용하면 진동 감소와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커진다.
  2. 수평안정판은 세로안정성을 담당하고 세로 조종은 승강키로 한다.
  3. 수평 안정판의 면적이 증가하면 표면저항이 증가하여 세로 안정성이 감소한다.
  4. 대형 여객기에서는 항속거리 증가를 위해 수평안정판 내부를 연료탱크로 사용하기도 한다.
(정답률: 49%)
  • "수평안정판 내부를 연료 탱크로 사용하면 진동 감소와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커진다."이 부분이 틀린 설명입니다.

    수평 안정판의 면적이 증가하면 표면저항이 증가하여 세로 안정성이 감소하는 이유는, 수평 안정판의 면적이 커지면 공기의 저항이 커져서 비행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수직 꼬리날개의 효과가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평 안정판의 면적은 적절한 크기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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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주회전 날개 트랜스미션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시동기와 연결
  2. 유압펌프나 발전기 구동
  3. 오토로테이션 시 기관과의 연결을 차단
  4. 기관의 출력을 감속시켜 회전 날개에 전달
(정답률: 50%)
  • 주회전 날개 트랜스미션은 기관의 출력을 감속시켜 회전 날개에 전달하거나, 유압펌프나 발전기를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동기와 연결하는 역할은 주회전 날개 트랜스미션의 역할이 아닙니다. 시동기는 엔진을 가동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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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헬리콥터의 스키드 기어형 착륙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비가 쉽다.
  2. 구조가 간단하다.
  3. 지상 활주에 사용된다.
  4. 소형 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6%)
  • 헬리콥터의 스키드 기어형 착륙장치는 지상 활주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 착륙장치는 눈이나 얼음 위와 같은 부드러운 표면에서 착륙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지상 활주에 사용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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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테일로터가 장착된 호버링 헬리콥터의 방향 조종 방법은?

  1. 주 로터의 rpm 변경
  2. 테일로터 디스크 방향 조작
  3. 테일로터의 피치 조작
  4. 주 로터 디스크 방향 조작
(정답률: 50%)
  • 테일로터는 회전 방향을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종합니다. 이를 위해 테일로터 디스크의 피치를 조절하여 회전 방향을 변경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테일로터의 피치 조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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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헬리콥터의 테일붐에 있는 구조로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데 기여하며 위쪽과 아래쪽의 대칭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은?

  1. 힌지(hindge)
  2. 수직핀 (vertical fin)
  3. 스키드 기어(skid gear)
  4. 회전 날개 보호대(tail rotor guard)
(정답률: 59%)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회전하면서 토크를 발생시키는데, 이 토크는 헬리콥터의 몸체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키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헬리콥터의 테일붐에는 수직핀이 있습니다. 수직핀은 헬리콥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위쪽과 아래쪽이 대칭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직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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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열가소성 수지 중 유압 백업링(back-up ring), 호스(hose), 패킹(packing), 전선피복(coating) 등에 사용되는 수지는?

  1. 아크릴수지
  2. 테프론
  3. 염화비닐수지
  4. 폴리에틸렌수지
(정답률: 41%)
  • 테프론은 열가소성이 뛰어나고 내화학성이 우수하여 고온, 고압, 강한 산화제 등의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압 백업링, 호스, 패킹, 전선피복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테프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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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대형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뒷전플랩은 ?

  1. 슬롯 플랩
  2. 스플릿 플랩
  3. 단순플랩
  4. 크루거 플랩
(정답률: 42%)
  • 슬롯 플랩은 대형항공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뒷전플랩으로, 날개 상부에 있는 슬롯에서 공기를 유입하여 날개 후면의 기압을 낮추어 추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륙 및 착륙 시 필요한 추력을 확보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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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 기체 수리 도면에 리벳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표기의 의미는?

  1. 길이가 같은 5개 리벳이 장착된다.
  2. 리벳이 5인치의 간격으로 장착된다.
  3. 5개의 리벳이 같은 간격으로 장착된다.
  4. 연거리를 같게 하여 5개 리벳이 장착된다.
(정답률: 59%)
  • 도면에서 "5X"는 "5개의 리벳이 같은 간격으로 장착된다"는 의미입니다. "X"는 간격을 나타내며, 이 경우에는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5개의 리벳이 같은 간격으로 장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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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강도를 중시하여 만들어진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이 아닌 것은?

  1. 2218
  2. 2024
  3. 2017
  4. 2014
(정답률: 62%)
  • 정답인 2218은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이 아닙니다. 2218 합금은 알루미늄, 구리, 망간, 마그네슘 등의 원소로 이루어져 있지만, 강도보다는 우수한 저온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강도를 중시하는 용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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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관 마운트를 선택하기 전에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기관의 제조기간
  2. 기관의 형식 및 특성
  3. 기관 마운트의 장착 위치
  4. 기관 마운트의 장착방향
(정답률: 73%)
  • 기관의 제조기간은 기관 마운트를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기관의 제조기간은 기관 제조사의 생산 능력과 주문량, 재고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기관 마운트를 선택하는 데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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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위치 표시 방법 중 기수 또는 기수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위치한 상상의 수직면을 기준으로 하는 방법은?

  1. 버턱선 (BL)
  2. 날개위치선(WS)
  3. 동체 위치선(FS)
  4. 동체 수위선(BWL)
(정답률: 39%)
  • 동체 위치선(FS)은 항공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상상의 수직면을 그리고, 그 면과 항공기의 전후방 위치를 나타내는 선을 그어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항공기의 기동성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으며, 항공기의 전후방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비행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위치 표시 방법 중에서 동체 위치선(FS)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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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인장력을 받는 봉에서 발생하는 변형률의 단위는?

  1. m
  2. N/m
  3. N/m2
  4. 무차원
(정답률: 57%)
  • 인장력을 받는 봉에서 발생하는 변형률은 "무차원"입니다. 이는 변형률이 길이의 변화량과 초기 길이의 비율로 나타내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위가 없는 "무차원"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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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랜딩기어 계통에서 트라이 사이클 기어 배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항공기의 지상전복(ground looping)을 방지한다.
  2.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의 진동을 막는다.
  3. 이륙이나 착륙 중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4. 빠른 착륙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5%)
  • 트라이 사이클 기어 배열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지상전복을 방지하며, 빠른 착륙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의 진동을 막는 기능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의 진동을 막는다."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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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특수강 SAE 2330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탄소강을 나타낸다.
  2. 크롬-바나듐강이다.
  3. 니켈의 함유량이 23% 이다.
  4. 탄소의 함유량이 0.30%이다.
(정답률: 60%)
  • SAE 2330은 탄소강을 나타내는 강종으로, 탄소의 함유량이 0.30%이기 때문에 옳은 설명입니다. 탄소의 함유량이 높을수록 강도가 증가하지만, 가공성이 떨어지므로 적절한 함유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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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용으로 가장 흔한 저압타이어에 다음과 같이 표기되어 있다면 옳은 설명은?

  1. 타이어 안지름이 7.00 IN 이다.
  2. 타이어 너비가 7.00 IN 이다.
  3. 타이어 바깥지름이 6.00 IN 이다.
  4. 타이어 너비가 6.00 IN 이다.
(정답률: 56%)
  • 이 표기에서 "7.00-6"은 타이어의 너비가 7.00 인치이고, 편평한 모양을 가지며 바깥지름이 6.00 인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어 너비가 7.00 IN 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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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하중배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추력을 비행기의 무게로 나눈 값이다.
  2. 양력을 비행기의 무게로 나눈 값이다.
  3. 수평 비행시의 양력을 화물하중으로 나눈 값이다.
  4. 기본 하중을 현재의 하중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55%)
  • 양력은 비행기가 공중에서 날아가는 동안 날개로부터 발생하는 상승력을 말합니다. 이 상승력은 비행기의 무게와 비례합니다. 따라서 양력을 비행기의 무게로 나눈 값은 비행기의 무게에 대한 상승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를 하중배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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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구리의 성질로 틀린 것은?

  1. 전연성이 좋다.
  2. 가공하기 어렵다.
  3. 열전도율이 높다.
  4. 전기전도율이 크다.
(정답률: 75%)
  • 구리는 가공성이 매우 높아서 다양한 형태로 가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공하기 어렵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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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응력이 제거되면 변형률도 제거되어 원래 상태로 회복이 가능한 한계응력을 나타내는 것은?

  1. 항복점
  2. 인장강도
  3. 파단점
  4. 탄성한계
(정답률: 64%)
  • 탄성한계는 재료가 일정한 응력 범위 내에서 변형률이 비례적으로 변화하다가 응력이 제거되면 원래 상태로 회복이 가능한 한계 응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응력이 초과되면 탄성한계를 넘어 파단점에 이르게 되고, 응력이 일정 범위 내에 있을 때는 탄성한계 이하에서 변형률이 비례적으로 변화하므로 탄성한계라고 부릅니다. 항복점은 재료가 영구적으로 변형되기 시작하는 응력을 의미하고, 인장강도는 재료가 파단하기 직전의 최대 응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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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폭 3CM, 너비 12CM 직사각형 단면인 24CM 길이의 사각봉에 288kgf 의 인장력이 작용할 때 인장응력은 약 몇 kgf/m2 인가?

  1. 0.33
  2. 1
  3. 4
  4. 8
(정답률: 41%)
  • 인장응력은 인장력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직사각형 단면이므로 단면적은 폭과 너비의 곱인 3cm x 12cm = 36cm2 입니다. 따라서 인장응력은 288kgf / 36cm2 = 8kgf/cm2 입니다. 이 값을 m2로 환산하면 80kgf/m2 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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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헬리콥터의 꼬리부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핀(fin)
  2. 테일붐
  3. 연료 및 오일탱크
  4. 파일론
(정답률: 72%)
  • 핀, 테일붐, 파일론은 모두 헬리콥터의 꼬리부분에 해당하는 구성요소입니다. 그러나 연료 및 오일탱크는 헬리콥터의 몸통 부분에 위치하며, 엔진에서 필요한 연료와 오일을 저장하고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및 오일탱크는 꼬리부분이 아닌 몸통 부분에 위치하므로 정답은 연료 및 오일탱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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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고정 지지보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48%)
  • ""가 고정 지지보를 나타낸다. 이유는 보는 바와 같이 기둥이 바닥에 고정되어 있고, 상단에는 수평선이 연결되어 있어서 수평방향으로의 이동을 막고 있다. 따라서 이는 고정 지지보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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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금속의 표면경화 방법 중 질화처리(nitrid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질화층은 경도가 우수하고, 내식성 및 내마멸성이 증가한다.
  2. 암모니아가스 중에서 500~550℃ 정도의 온도로 20~100 시간 정도 가열한다.
  3. 철강재료의 표면경화 (surface hardening)에 적용한다.
  4. 질소와 친화력이 약한 알루미늄, 티타늄, 망간 등을 함유한 강은 질화처리법을 적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61%)
  • 질화처리는 주로 질소와 친화력이 높은 강종에 적용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질소와 친화력이 약한 알루미늄, 티타늄, 망간 등을 함유한 강은 질화처리법을 적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질소와 친화력이 약한 알루미늄, 티타늄, 망간 등을 함유한 강은 질화처리법을 적용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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