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항력이 D kgf 인 비행기가 속도 Vm/s등속 수평비행을 하기 위한 필요마력(PS)을 구하는 식은?

  1. DV/75
  2. 75/DV
  3. 75D/V
  4. 75V/D
(정답률: 71%)
  • 항력이 D kgf 인 비행기가 등속 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항력과 같은 크기의 추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추력은 마력과 속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마력(PS)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PS = (항력 × 속도) ÷ 75

    여기서, 항력은 D이고 속도는 Vm/s이므로,

    PS = (D × Vm/s) ÷ 75

    따라서 정답은 "DV/7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날개길이가 10m, 평균시위길이가 1.8m인 항공기 날개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약 얼마인가?

  1. 0.18
  2. 2.8
  3. 5.6
  4. 18.0
(정답률: 60%)
  • 가로세로비는 날개길이를 평균시위길이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가로세로비 = 날개길이 / 평균시위길이 = 10 / 1.8 ≈ 5.6 이므로 정답은 5.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레이놀즈수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유체의 밀도
  2. 유체의 압력
  3. 유체의 흐름속도
  4. 유체의 점성
(정답률: 56%)
  • 레이놀즈수는 유체의 밀도, 흐름속도, 점성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지만, 유체의 압력은 레이놀즈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유체의 압력은 레이놀즈수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조종간과 승강키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조종력과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의 관한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fe:조종력, he:승강키 힌지모멘트, K: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이다.)

  1. fe = K - He
  2. fe = K × He
(정답률: 63%)
  • 조종간과 승강키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는 조종력에 의해 발생하는 모멘트와 상쇄되어야 한다. 따라서 조종력과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는 서로 반대 방향을 가지며 크기는 같아야 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fe = -he

    하지만 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 K가 존재할 경우, 조종력과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fe = K × he

    이는 조종력이 K배 만큼 증가하면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도 K배 만큼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fe = K × He"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헬리콥터에서 균형(Trim)을 이루었다는 의미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직교하는 두 개의 축에 대하여 힘의 합이 “0“이 되는 것
  2. 직교하는 두 개의 축에 대하여 힘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1“ 이 되는 것
  3. 직교하는 세 개의 축에 대하여 힘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0“이 되는 것
  4. 직교하는 3개의 축에 대하여 모든 방향의 힘의 합이 “1”이 되는 것
(정답률: 75%)
  • 헬리콥터에서 균형(Trim)을 이루었다는 의미는 직교하는 세 개의 축에 대하여 힘과 모멘트의 합이 각각 “0“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떠 있는 상태를 말하며, 각 축에 대한 힘과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어야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앞뒤로 기울어진 상태에서는 앞뒤 축에 대한 힘이 균형을 이루지 않기 때문에 균형을 이루지 못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비행기의 가로안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동체의 모양
  2. 날개의 쳐든각
  3. 기관의 장착위치
  4. 플랩(flap)의 장착위치
(정답률: 86%)
  • 비행기의 가로안정은 날개의 쳐든각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날개의 쳐든각이란 비행기의 날개가 지면과 이루는 각도를 말하는데, 이 각도가 작으면 비행기는 더 빠르게 비행할 수 있지만 가로안정이 약해져서 비행기가 좌우로 흔들리게 됩니다. 반대로, 날개의 쳐든각이 크면 비행기는 느리게 비행하지만 가로안정이 강해져서 좌우로 흔들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가로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날개의 쳐든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아져 상승률이 “0” 이 되는 고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운용 상승한계
  2. 실용 상승한계
  3. 실제 상승한계
  4. 절대 상승한계
(정답률: 73%)
  •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아져 상승률이 “0” 이 되는 고도를 절대 상승한계라고 합니다. 이는 엔진이 더 이상 공기를 효율적으로 흡입하지 못하고, 연소 공기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더 이상 성능이 향상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엔진의 최대 성능 한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절대 상승한계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항공 중량이 5000kg 일 때 2G의 하중계수 (Load factor)가 가해지면 항공기에 미치는 전체 하중의 몇 kg인가?

  1. 2500
  2. 5000
  3. 7500
  4. 10000
(정답률: 78%)
  • 2G의 하중계수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받는 중력의 2배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 가해지는 전체 하중은 항공 중량에 2를 곱한 것과 같습니다.

    5000kg x 2 = 10000

    따라서 정답은 "100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유관의 입구지름이 20cm이고 출구의 지름이 40cm 일 때 입구에서의 유체속도가 4m/s이면 출구에서의 유체속도는 약 몇m/s인가?

  1. 1
  2. 2
  3. 3
  4. 16
(정답률: 51%)
  • 유체의 연속성 방정식에 의하면 유체의 질량은 일정하므로,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체의 유속과 단면적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 따라서, 출구에서의 유체속도는 입구에서의 유체속도와 단면적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출구의 단면적은 입구의 단면적보다 4배 크므로, 출구에서의 유체속도는 입구에서의 유체속도의 1/4인 1m/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헬리콥터의 기관이 정지하여 자동회전을 할 때 회전날개의 회전수는 어떻게 변화되는가?

  1.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2.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3. 일정 높이까지는 감소되면서 하강하고 그 후 일정하게 증가한다.
  4. 일정 높이까지는 감소되면서 하강하고 그 후 일정속도를 유지한다.
(정답률: 75%)
  • 자동회전은 헬리콥터의 기관이 정지하여 회전력을 잃었을 때 사용하는 비상 착륙 기술입니다. 이때 회전날개의 회전수는 일정 높이까지는 감소되면서 하강하고 그 후 일정속도를 유지합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공기저항이 증가하면서 하강하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정 높이 이후에는 회전날개의 공기저항이 일정해지므로 회전수도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중 프로펠러 깃의 시위방향의 압력중심(C.P) 위치에 의해 주로 발생되는 모멘트로 가장 옳은 것은?

  1. 공기력에 의한 굽힘 모멘트
  2. 공기력에 의한 비틀림 모멘트
  3. 회전력에 의한 굽힘 모멘트
  4. 회전력에 의한 비틀림 모멘트
(정답률: 56%)
  • 프로펠러 깃의 시위방향의 압력중심(C.P) 위치에 의해 주로 발생되는 모멘트는 "공기력에 의한 비틀림 모멘트"입니다. 이는 프로펠러 깃의 시위방향에 따라 압력이 다르게 작용하면서 발생하는 모멘트로,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모멘트는 프로펠러의 회전에 따라 발생하는 비틀림 현상을 나타내며, 프로펠러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수평꼬리 날개에 부착된 조종면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승강키
  2. 플랩
  3. 방향키
  4. 도움날개
(정답률: 73%)
  • 승강키는 비행기의 수평적인 움직임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조종면입니다. 이 조종면은 수평꼬리 날개에 부착되어 있으며, 비행기의 고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승강키가 정답입니다. 플랩은 비행기의 공기저항을 증가시켜 속도를 감소시키는데 사용되는 조종면이며, 방향키는 비행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조종면입니다. 도움날개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날개에 부착되는 작은 날개로, 조종면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날개면상에 초음속 흐름이 형성되면 충격파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충격파 전후면에서의 압력, 밀도, 속도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충격파 앞의 압력과 속도는 충격파 뒤보다 크다.
  2. 충격파 앞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다.
  3. 충격파 앞의 밀도와 속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다.
  4. 충격파 앞의 밀도,압력 및 속도는 충격파 뒤보다 크다.
(정답률: 52%)
  • 충격파 앞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다. 이는 충격파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압력과 밀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는 기체 분자들이 충격파를 통과할 때 서로 부딪히며 압축되고, 이로 인해 분자들 간의 거리가 줄어들어 밀도가 증가한다. 그러나 충격파가 지나간 후에는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면서 밀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압력도 감소한다. 따라서 충격파 앞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뒤보다 작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비행기가 정상선회를 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원심력과 구심력의 관계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두 힘의 크기가 같고 방향도 같다.
  2. 두 힘은 크기가 다르고 방향이 같다.
  3. 두 힘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이다.
  4. 두 힘은 크기가 다르고 방향이 반대이다.
(정답률: 76%)
  • 비행기가 정상선회를 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원심력과 구심력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입니다. 이는 원심력은 비행기가 중심축 주위를 회전할 때 발생하는 힘이며, 비행기를 중심축에서 멀어지게 하려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반면 구심력은 비행기가 회전하는 곡선의 반경에 따라 발생하는 힘이며, 비행기를 중심축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려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두 힘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정하는 국제표준대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의 설계, 운용에 기준이 되는 대기 상태로서 지역 및 고도에 관계없이 750mmHg, 온도가15℃인 상태를 말한다.
  2. 항공기의 비행에 가장 이상적인 대기 상태로서 압력이 750mmHg,온도가 15℃인 상태를 말한다.
  3. 항공기의 설계, 운용에 기준이 되는 대기 상태로서 같은 고도에 대한 표준 압력, 밀도, 온도 등 항상 같다.
  4. 해면상의 대기상태를 말하며 항공기의 설계 및 운용의 기준이 된다.
(정답률: 60%)
  • 항공기의 설계, 운용에 기준이 되는 대기 상태는 항상 같은 고도에 대한 표준 압력, 밀도, 온도 등이 항상 같기 때문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준이며, 이를 기반으로 항공기의 설계와 운용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 기준은 지역이나 고도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안내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나타내는 표지의 색은?

  1. 녹색
  2. 적색
  3. 청색
  4. 황색
(정답률: 88%)
  • 녹색은 안전과 보호를 상징하는 색으로, 구급 및 응급 상황에서 사용되는 표지 색상으로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안내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나타내는 표지의 색은 녹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정밀 측정기기의 경우 규정된 기간 내에 정기적으로 공인기관에서 검·교정을 받아야 하는데 이때“검·교정”을 의미하는 것은?

  1. Check
  2. Calibration
  3. Repair
  4. Maintenance
(정답률: 63%)
  • 검교정은 측정기기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확인하고 조정하는 과정으로, 측정기기의 측정값이 정확하게 나오도록 보정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alibration"이 정답입니다. "Check"은 간단한 확인 작업을 의미하며, "Repair"는 수리, "Maintenance"는 유지보수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오픈앤드렌치로 작업할 수 없는 좁은 장소의 작업에 사용되며, 적절한 핸들과 익스텐션 바와 함께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크로풋
  2. 디프 소켓
  3. 어댑터
  4. 알렌 렌치
(정답률: 75%)
  • 이 그림은 크로스형태의 핸들과 헤드가 있는 톱니구조의 익스텐션 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좁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유용하며, 이를 크로풋(Crowfoot)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로풋"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한쪽 물림 턱은 고정되어 있고 다른 쪽 턱은 손잡이에 설치된 나사형 스크루를 조작하여 렌치의 개구부 크기를 조절하는 렌치는?

  1. 박스렌치(Box Wrench)
  2. 래칫렌치(Ratchet Wrench)
  3. 콤비네이션렌치(Combination Wrench)
  4. 어드저스터블렌치(Adjustable Wrench)
(정답률: 58%)
  • 어드저스터블렌치는 나사형 스크루를 조작하여 렌치의 개구부 크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의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박스렌치나 래칫렌치는 고정된 크기의 개구부를 가지고 있어서 특정 크기의 볼트나 너트만 조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콤비네이션렌치는 박스렌치와 오프셋 렌치의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두 가지 크기의 개구부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부식 환경에서 금속의 가해지는 반복 응력에 의한 부식이며, 반복 응력이 작용하는 부분의 움푹 파인곳의 바닥에서부터 시작되는 부식은?

  1. 점 부식
  2. 피로 부식
  3. 입자간 부식
  4. 찰과 부식
(정답률: 78%)
  • 피로 부식은 반복 응력에 의해 금속의 결함이 발생하고, 이 결함에서부터 부식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식은 금속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결국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 견인시(towing)시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를 견인할 때에는 규정속도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2. 견인차에는 견인 감독자가 함께하여 항공기를 견인해야 한다.
  3. 항공사 직원이라면 누구나 견인차량을 운전 할 수 있다.
  4. 지상감시자는 항공기 동체의 전방에 위치하여 견인이 끝날 때까지 감시해야한다.
(정답률: 73%)
  • 항공기를 견인할 때에는 규정속도를 초과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항공기의 구조상 고속으로 이동할 경우 공기저항이 증가하여 항공기의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항공기의 구조물이나 부품에도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를 견인할 때에는 규정속도를 지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세라믹, 플라스틱, 고무로 된 항공기 재료를 검사할 때 가장 적절한 비파괴검사는?

  1. 자분탐상검사
  2. 색조침투검사
  3. 와전류탐상검사
  4. 항공기 대개조
(정답률: 70%)
  • 세라믹, 플라스틱, 고무로 된 항공기 재료는 비교적 부드러우며, 표면에 균일한 색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자분탐상검사나 와전류탐상검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색조침투검사는 표면에 균일한 색을 칠하여 그 색이 칠해지지 않은 부분에서 결함을 발견하는 검사 방법으로, 부드러운 재료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결함을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라믹, 플라스틱, 고무로 된 항공기 재료를 검사할 때 가장 적절한 비파괴검사는 색조침투검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항공기 또는 그와 관련된 대상의 상태와 기능이 정상인지 확인하는 정비 행위는?

  1. 수리
  2. 점검
  3. 개조
  4. 오버홀
(정답률: 87%)
  • 항공기나 그와 관련된 대상의 상태와 기능을 확인하는 행위는 점검이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점검은 항공기 유지보수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일반적인 구조 부재용으로 열처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리벳은?

  1. 1100 리벳(A)
  2. 모넬 리벳(M)
  3. 2117- T 리벳(AD)
  4. 2024- T 리벳(DD)
(정답률: 50%)
  • 2117-T 리벳은 일반적인 구조 부재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리벳 중 하나입니다. 이는 2117-T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구조 부재에 적합합니다. 또한, 열처리를 하지 않아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구조 부재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리벳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항공기의 지상 취급 및 안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 가스터빈기관의 지상 작동시 흡배기지역의 접근을 피한다.
  2. 공항에는 항공기, 건물 등의 화재 발생에 대비하여 공항 소방대를 운영하고 있다.
  3. 항공기 급유시 일정 거리 이내에서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된다.
  4. 산소로 이루어진 고압가스는 가연성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화재 및 폭발로부터 안전하다.
(정답률: 89%)
  • 산소는 화염을 일으키는 산소 공급원이므로, 고압으로 압축된 산소는 가연성 물질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산소로 이루어진 고압가스는 가연성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화재 및 폭발로부터 안전하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코인태핑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전으로 두드려 소리로 결함을 찾는 검사이다.
  2. 허니컴 구조 검사를 하는 가장 간단한 검사이다.
  3. 숙련된 기술이 필요 없으며 정밀한 장비가 필요하다.
  4. 허니컴 구조에서는 스킨분리(Skin delamination) 결함을 점검할 수 있다.
(정답률: 76%)
  • 코인태핑 검사는 동전으로 두드려 소리로 결함을 찾는 간단한 검사이므로, "숙련된 기술이 필요 없으며 정밀한 장비가 필요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항공기 기체의 수명을 연장하는 가장 쉬우면서도 적극적인 방법은?

  1. 오버홀
  2. 수리
  3. 세척 및 방부처리
  4. 점검
(정답률: 67%)
  • 세척 및 방부처리는 항공기 기체에 노폐물과 부식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부식을 예방하고, 기체의 무게를 줄여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등 기체의 성능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항공기 기체의 수명을 연장하는 가장 쉽고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항공기 급유 작업 중 기름유출로 화재가 발생하였다면 이때 사용해서는 안되는 소화기는?

  1. CO2소화기
  2. 건조사
  3. 포말소화기
  4. 일반물소화기
(정답률: 81%)
  • 일반물소화기는 항공기 급유 작업 중 발생한 기름 유출 화재를 진압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일반물소화기는 물을 분사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 기름 유출 화재는 물로 진압하면 오히려 불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름 유출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서는 CO2소화기, 건조사, 포말소화기 등의 특수한 소화기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중 감항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쉽게 장·탈착 할 수 있는 종합적인 부품정비
  2. 항공기에 발생되는 고장 요인을 미리 발견하는 것
  3.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
  4. 제한 시간에 도달되면 항공 기재의 상태와 관계없이 점검과 검사를 수행하는 것
(정답률: 80%)
  •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은 감항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비어있는 공간으로 압력을 가해서 실링(Sealing)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필렛(Fillet)실링
  2. 페잉(Faying)실링
  3. 인젝션(Injection)실링
  4. 프리코트(Precoat)실링
(정답률: 61%)
  • 인젝션(Injection)실링은 비어있는 공간에 압력을 가해서 실링하는 방법으로, 액체나 고체 상태의 실리콘, 폴리우레탄 등의 재료를 고압으로 주입하여 공간을 채우고 밀폐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필렛(Fillet)실링이나 페잉(Faying)실링과 달리 복잡한 형상의 공간이나 작은 구멍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항공기세척제로 사용되는 메틸에틸케톤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휘발성이 강하다.
  2. MEK 라고 한다.
  3. 금속 세척제로도 이용한다.
  4. 세척된 표면상에 식별할 수 있는 막을 남긴다.
(정답률: 64%)
  • 세척된 표면상에 식별할 수 있는 막을 남긴다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으로, 깨끗한 표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것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아르곤이나 헬륨가스 안에서 전극와이어를 일정한 속도로 토치에 공급하여 와이어와 모재사이에 아크를 발생시키고 나심선을 스프레이상태로 용융하여 용접을 하는 방법은?

  1. 아크용접
  2. 가스용접
  3. 서브머지드 아크용접
  4. 불활성가스 금속아크용접
(정답률: 59%)
  • 아르곤이나 헬륨과 같은 불활성가스는 고온에서도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산화나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불활성가스를 사용하여 용접시에는 용접부위가 산화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르곤이나 헬륨과 같은 불활성가스를 사용하여 전극와이어와 모재사이에 아크를 발생시키고, 나심선을 스프레이상태로 용융하여 용접을 하는 방법을 불활성가스 금속아크용접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밑줄 친 부분의 의미로 옳운 것은?

  1. 고도
  2. 자세
  3. 방향
  4. 위치
(정답률: 74%)
  • 이미지에서는 인물의 몸의 위치와 자세가 중요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가 옳은 답입니다. "고도"는 인물의 높이를 나타내는 용어이고, "방향"은 인물이 바라보는 방향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위치"는 인물이 위치한 곳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볼트와 너트를 체결 시 토크 값을 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토크렌치의 길이
  2. 볼트, 너트의 재질
  3. 볼트, 너트 나사의 형식
  4. 볼트, 너트의 인장력, 전단력
(정답률: 59%)
  • 토크렌치의 길이는 체결 시 토크 값을 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토크렌치의 길이는 작업자의 편의성과 작업 공간의 제약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는 요소이지 체결 시 토크 값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토크렌치의 길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마이크로미터의 구성품 중 아들자의 눈금이 새겨진 회전 원통으로서 측정면의 이동을 가능하게 해 주는 구성품은?

  1. 심블
  2. 클램프
  3. 배럴
  4. 앤빌과 스핀들
(정답률: 58%)
  • 심블은 마이크로미터의 측정면을 이동시키는 회전 원통으로, 아들자의 눈금이 새겨져 있어 측정값을 읽을 수 있습니다. 클램프는 마이크로미터의 측정면을 고정시키는 부품이며, 배럴은 심블과 클램프를 연결하는 구성품입니다. 앤빌과 스핀들은 마이크로미터의 측정 대상물을 받아주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미터의 구성품 중 아들자의 눈금이 새겨진 회전 원통으로서 측정면의 이동을 가능하게 해 주는 구성품은 심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지상진동시험을 할 경우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고유진동수가 같게 되어 구조물에 큰 범위를 발생시키는 현상은?

  1. 공진
  2. 돌풍하중
  3. 파단
  4. 단주기 진동
(정답률: 73%)
  •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고유진동수가 같아서, 구조물의 진동이 공명하게 되어 큰 진폭을 발생시키는 현상을 공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항공기 손상부위의 위치를 표시 할 때 WL(Water Line)이 나타내는 것은?

  1. 항공기 날개의 위치를 나타낸다.
  2. 항공기 높이의 위치를 나타낸다.
  3. 항공기 도움날개의 위치를 나타낸다.
  4. 항공기의 좌우로 측정된 거리를 나타낸다.
(정답률: 58%)
  • WL(Water Line)은 항공기가 물 위에 떠 있을 때 항공기의 높이를 나타내는 기준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기 높이의 위치를 나타낸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주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절연성이 매우 크다.
  2. 담금질성이 우수하다.
  3. 단조, 압연, 인발에 부적합하다.
  4. 주조 후 자연시효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49%)
  • 주철은 탄소 함량이 높아서 단조, 압연, 인발에 부적합합니다. 탄소 함량이 높으면 가공성이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철은 보통 주조용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항공기의 영연료무게(Zero fuel weight)란 무엇인가?

  1. 항공기의 총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중량
  2. 항공기의 자기무게에서 연료무게를 뺀 무게
  3. 항공기의 총무게에서 사용불능의 연료무게를 뺀 항공기의 중량
  4. 항공기의 총무게에서 연료무게를 뺀 항공기의 중량
(정답률: 65%)
  • 항공기가 이륙할 때 연료를 태우고, 비행 중에는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총무게에서 연료무게를 빼면, 항공기가 실제로 운항할 때의 중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항공 용어로 Zero fuel weight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항공기가 지상 활주 중 지면과 타이어사이의 마찰에 의하여 착륙장치의 바퀴 선회축 좌우방향으로 진동이 발생하는데 이 진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저주파 진동
  2. 댐퍼(damper)
  3. 고주파 진동
  4. 시미(shimmy)
(정답률: 67%)
  • 항공기의 바퀴 선회축이 지면과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좌우 진동을 시미(shimmy)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진동이지만, 시미는 바퀴와 지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특정한 현상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굽힘이나 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부서지는 금속의 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연성(Ductility)
  2. 취성(Brittleness)
  3. 인성(Toughness)
  4. 전성(Malleability)
(정답률: 76%)
  • 취성은 금속이 굽힘이나 변형 없이 갑자기 부서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금속이 부서지기 쉬운 성질이므로 정답은 취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재료의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를 재료 시험을 통하여 얻을 때,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하는 재료 시험은?

  1. 전단시험
  2. 충격시험
  3. 인장시험
  4. 압축시험
(정답률: 50%)
  • 재료의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를 얻기 위해서는 재료에 힘을 가해 변형시키는 시험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은 인장시험입니다. 인장시험은 재료를 길게 늘려가며 응력과 변형률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재료의 인장강도, 인성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료의 기계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데 가장 유용한 시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 곡선의 각 기호와 설명 또는 의미가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1. B:항복점
  2. BC:비례한도
  3. G:극한강도
  4. OA:후크의 법칙 성립
(정답률: 57%)
  • BC는 비례한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고무나 금속 등의 탄성체에서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는 한계를 의미합니다. 즉, 응력이 일정 수준 이하에서는 변형률도 비례하여 증가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에서는 응력이 증가하더라도 변형률이 증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BC는 탄성한계를 나타내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B는 항복점으로, 이는 금속재료에서 일정한 응력을 가하면 변형률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G는 극한강도로, 재료가 파괴되기 직전의 최대 응력을 나타냅니다. OA는 후크의 법칙이 성립하는 범위를 나타내며, 이는 탄성변형이 일어나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조종용 케이블에서 와이어나 스트랜드가 굽어져 영구 변형되어 있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버드 케이지(Bird cage)
  2. 킹크 케이블(KInk cable)
  3. 와이어 절단Broken wire)
  4. 와이어 부식(Corrosion wire)
(정답률: 67%)
  • 킹크 케이블은 조종용 케이블에서 와이어나 스트랜드가 굽어져 영구 변형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킹크"는 영어로 "굽힘"을 의미하며, 이러한 변형은 케이블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결국에는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킹크 케이블은 안전상 위험하며 교체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기체구조에 부착되는 벌집구조부 알루미늄 코어의 손상 시 대체용으로 주로 쓰이는 벌집구조부 코어의 재질은?

  1. 마그네슘강
  2. 티타늄강
  3. 스테인리스강
  4. 유리섬유
(정답률: 49%)
  • 벌집구조부 코어는 경량화와 내구성을 위해 사용되는데, 유리섬유는 경량화와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유리섬유는 내식성이 높아서 부식이나 산화에 강합니다. 따라서, 기체구조에 부착되는 벌집구조부 알루미늄 코어의 손상 시 대체용으로 주로 쓰이는 벌집구조부 코어의 재료로 유리섬유가 선택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헬리콥터 회전날개 깃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페더링 힌지
  2. 댐퍼
  3. 플래핑 힌지
  4. 항력 힌지
(정답률: 49%)
  • 헬리콥터 회전날개 깃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페더링 힌지"입니다. 페더링 힌지는 회전날개의 피치를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날개가 회전할 때 페더링 힌지는 회전축 주변으로 회전하면서 피치를 변화시키는데, 이를 통해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도면에서 도면 이름, 도면 번호, 쪽수, 척도 등을 기록하는 영역은?

  1. 도면(Drawing)
  2. 표제란(Title block)
  3. 변경란(Revision block)
  4. 일반 주석란(General notes)
(정답률: 79%)
  • 도면에서 도면 이름, 도면 번호, 쪽수, 척도 등을 기록하는 영역은 "표제란(Title block)"입니다. 이는 도면의 기본 정보를 표시하고, 도면의 식별과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헬리콥터에서 수직 핀(Vertical fi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 핀은 전진비행 시 수평을 유지시킨다.
  2. 테일붐 위쪽에 있는 핀은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 데 기여한다.
  3. 테일붐 위쪽에 있는 핀은? 아래쪽의 수직핀과 날개골의 형태가 비대칭 구조로 되어 있다.
  4. 수직 핀은 착륙 시 꼬리 회전날개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직 핀 아래쪽에 꼬리회전날개 보호대가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41%)
  • "수직 핀은 전진비행 시 수평을 유지시킨다."이 맞는 설명입니다.

    수직 핀은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진비행 시에는 헬리콥터의 몸통이 앞으로 기울기 때문에, 수직 핀은 이 기울기를 상쇄시켜 수평을 유지시킵니다. 이를 통해 헬리콥터는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헬리콥터의 동력 구동축에 고장이 생기면 고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평형 스트립의 결함
  2. 구동축의 불량한 평형상태
  3. 구동축의 장착상태의 불량
  4. 구동축 및 구동축 커플링의 손상
(정답률: 45%)
  • 고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은 구동축의 불량한 평형상태, 구동축의 장착상태의 불량, 구동축 및 구동축 커플링의 손상입니다. 평형 스트립의 결함은 헬리콥터의 동력 구동축에 고장이 생기는 원인이 아닙니다. 평형 스트립은 전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결함이 생기면 전파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진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황이 많이 함유된 탄소강의 적열, 메짐(Red shortness)을 방지하기 위하여 증가시켜야 하는 것은?

  1. 망간
  2. 실리콘
  3. 마그네슘
(정답률: 56%)
  • 황이 많이 함유된 탄소강은 적열, 메짐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탄소강에 적절한 합금원소를 첨가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망간은 적열, 메짐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합금원소 중 하나입니다. 망간은 탄소강의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어서, 탄소강의 기계적 성질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황이 많이 함유된 탄소강의 적열, 메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망간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헬리콥터의 운동 중 동시피치레버(collective pitch lever)로 조종하는 운동은?

  1. 수직방향운동
  2. 전진운동
  3. 방향조종운동
  4. 좌·우운동
(정답률: 64%)
  • 동시피치레버는 헬리콥터의 메인로터 블레이드 각도를 조절하여 상승 또는 하강하는 운동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이 운동은 수직방향운동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중 소성 가공법이 아닌 것은?

  1. 단조
  2. 압출
  3. 용접
  4. 인발
(정답률: 66%)
  • 용접은 소재를 가공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개 이상의 소재를 열에 의해 녹여서 결합시키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소성 가공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항공기에 가해지는 모든 하중을 스킨(Skin)이 담당하는 구조형식은?

  1. Monocoque Type
  2. Pratt Truss Type
  3. Warren Truss Type
  4. Semi-Monocoque Type
(정답률: 67%)
  • Monocoque Type은 스킨이 구조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형식으로, 스킨이 전체 하중을 지탱하고 전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항공기의 무게를 가볍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Pratt Truss Type, Warren Truss Type, Semi-Monocoque Type은 스킨 외에도 다른 부재들이 하중을 지탱하고 전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Monocoque Type에 비해 무게가 더 무겁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안전여유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다)

  1. 허용하중×실제하중
  2. 허용하중+실제하중
(정답률: 64%)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안전여유를 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허용하중-실제하중"은 실제하중이 허용하중보다 크면 음수가 나오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 방법을 사용하여 안전여유를 구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허용하중과 실제하중을 더한 값에서 허용하중을 빼면서 안전여유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날개에 엔진을 장착하는 경우 가장 큰 장점은?

  1. 날개의 파일론을 동체에 설치하므로 날개의 무개를 감소시킨다.
  2.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이 감소시키지 않고 항공기의 비행성능을 개선시킨다.
  3. 날개의 날개보를 동체에 설치하지 않으므로 항공기 무게를 감소시킨다.
  4. 날개의 날개보에 파일론을 설치하므로 항공기 무게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35%)
  • 날개의 날개보에 파일론을 설치하면, 항공기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날개의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연료소모를 줄이고, 비행거리를 늘리는 등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트러스형 날개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리브
  2. 날개보
  3. 응력외피
  4. 보강선
(정답률: 45%)
  • 트러스형 날개의 구성품으로는 리브, 날개보, 보강선이 포함되지만, 응력외피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응력외피는 비행기나 로켓 등의 외부에 있는 견고한 외부 구조물로, 공기저항을 줄이고 기체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트러스형 날개는 내부에 구조물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응력외피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동체 앞뒤에 배치되며 방화벽 또는 압력벽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날개나 착륙장치 등의 장착부위로도 사용되는 것은?

  1. 외피
  2. 프레임
  3. 스트링어
  4. 벌크헤드
(정답률: 65%)
  • 벌크헤드는 비행기나 선박 등의 구조물에서 앞뒤에 배치되어 내부 공간을 분할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방화벽 또는 압력벽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날개나 착륙장치 등의 장착부위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벌크헤드가 앞뒤에 배치되며 구조물 내부 공간을 분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헬리콥터의 스키드 기어형 착륙장치에서 스키드 슈(Skid shoe)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회전날개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2. 스키드의 부식과 손상의 방지를 위해
  3. 스키드가 지상에 정확히 닿게 하기 휘해
  4. 휠을 스키드에 장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정답률: 66%)
  • 스키드는 헬리콥터가 착륙할 때 지면과 마찰하면서 기체를 지탱하는 부품입니다. 이때 스키드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부식과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키드 슈는 스키드의 부식과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페일 세이프(Fail Safe)구조로 많은 수의 부재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분담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그림과 같은 구조는?

  1. 이중구조(Double structure)
  2. 동력 부스터(Back-up structure)
  3. 다경로 하중 구조(Redundant structure)
  4. 하중 경감 구조(Load dropping structure)
(정답률: 79%)
  • 각각의 부재가 하중을 분담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페일 세이프 구조로 많은 수의 부재로 되어 있어서 어떤 부재가 결함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부재들이 하중을 분담하여 구조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다경로 하중 구조(Redundant structur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금속침투법, 담금질법, 침탄법, 질화법 등은 무엇을 하는 방법인가?

  1. 부식방지
  2. 재료시험
  3. 비파괴 검사
  4. 표면경화
(정답률: 69%)
  • 금속침투법, 담금질법, 침탄법, 질화법은 모두 표면경화를 위한 방법입니다. 이들 방법은 각각 다른 화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금속의 표면을 강화하고 내구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표면경화"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