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1-24)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6-01-2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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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의 정적 가로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1. 꼬리날개를 작게 한다.
  2. 동체를 원형으로 만든다.
  3. 날개의 모양을 원형으로 한다.
  4. 양쪽 주날개에 상반각을 준다.
(정답률: 90%)
  • 양쪽 주날개에 상반각을 주는 것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상반각을 주게 되면 비행기의 공기역학적인 특성으로 인해 공기가 날개 아래쪽으로 흐르면서 비행기를 위로 밀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의 고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상승력이 증가하게 되어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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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상승한계의 종류를 고도가 낮은 것에서부터 높은 순서로 나열한 것은?

  1. 운용상승한계 → 절대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2. 운용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 절대상승한계
  3. 절대상승한계 → 운용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4. 절대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 운용상승한계
(정답률: 80%)
  • 비행기의 상승한계는 고도에 따라 다르게 나뉘는데, 운용상승한계는 비행기가 운용될 때 필요한 상승한계이며, 실용상승한계는 비행기가 실제로 운용될 때 필요한 상승한계이고, 절대상승한계는 비행기가 더 이상 상승할 수 없는 최대 고도를 말한다. 따라서, 운용상승한계는 가장 낮은 고도에서 필요한 상승한계이므로 가장 먼저 나오고, 절대상승한계는 가장 높은 고도에서 더 이상 상승할 수 없는 최대 고도이므로 가장 마지막에 나오며, 실용상승한계는 그 중간에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운용상승한계 → 실용상승한계 → 절대상승한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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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직꼬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안정을 유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치한 것은?

  1. 도살핀
  2. 슬랫
  3. 스트립
  4. 슬롯
(정답률: 89%)
  • 도살핀은 수직꼬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안정을 유지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도살핀은 수직꼬리날개의 끝 부분에 설치되어 있으며,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비행 중에도 안정적인 방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슬랫, 스트립, 슬롯은 비행기의 날개 구조물에 사용되는 다른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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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프로펠러 깃의 피치각(pitch angle)과 동일한 각은?

  1. 깃각
  2. 유입각
  3. 받음각
  4. 붙임각
(정답률: 52%)
  • 프로펠러 깃의 피치각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회전축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유입각은 유체가 물체에 닿는 지점에서 물체의 표면과 유체의 속도 벡터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유입각이 프로펠러 깃의 피치각과 동일한 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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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래프상에 수평비행이 가능한 최소 속도를 나타낸 점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5%)
  • 정답인 "A"는 곡선의 기울기가 가장 큰 지점으로, 이는 수평비행이 가능한 최소 속도를 나타낸다. 기울기가 크다는 것은 단위 시간당 변화하는 값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비행기가 수평으로 날아가기 위해서는 이 기울기에 대응하는 속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A 지점에서의 속도가 수평비행이 가능한 최소 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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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평판주위를 일정한 속도로 흐를 때 레이놀즈수가 가장 큰 유체는?

  1. 공기
  2. 순수한 물
  3. 정제된 윤활유
  4. 순수한 벌꿀
(정답률: 79%)
  • 평판주위를 일정한 속도로 흐르는 유체에서 레이놀즈수는 유체의 운동성과 점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레이놀즈수가 크면 유체의 운동성이 점성에 비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유동이 불안정해져 터빈 효율을 저하시키는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놀즈수가 가장 큰 유체는 점성이 작고 운동성이 높은 유체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공기가 가장 적합한 유체입니다. 공기는 점성이 매우 작고 운동성이 높기 때문에 레이놀즈수가 크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순수한 물, 정제된 윤활유, 순수한 벌꿀은 점성이 높고 운동성이 낮기 때문에 레이놀즈수가 작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들 유체는 평판주위를 흐르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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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NACA 2415 날개골에서 최대두께는 시위의 몇 %인가?

  1. 1
  2. 2
  3. 4
  4. 15
(정답률: 83%)
  • NACA 2415 날개골에서 최대두께는 시위의 15%입니다. 이는 NACA 날개골의 네이밍 규칙 중에서 "24"는 최대두께 위치가 0.24 시위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15"는 최대두께가 시위의 15%에 해당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NACA 2415 날개골에서 최대두께는 시위의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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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항공기의 주날개에 부착되는 주(1차) 조종면은?

  1. 태브
  2. 방향키
  3. 도움날개
  4. 승강키
(정답률: 73%)
  • 주(1차) 조종면은 항공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주날개에 부착되는 조종면은 도움날개입니다. 이는 주날개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개선하여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도움날개는 항공기의 주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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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실속속도를 작게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하중을 크게 한다.
  2. 날개면적을 크게 한다.
  3. 공기의 밀도를 작게 한다.
  4. 최대항력계수를 크게 한다.
(정답률: 78%)
  • 날개면적을 크게 함으로써 비행기의 날개는 더 많은 공기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어, 비행기의 상승력이 증가하고 공기저항이 감소하여 실속속도를 작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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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대기가 안정하여 구름이 없고, 기온이 낮으며, 공기가 희박하여 제트기의 순항고도로 적합한 곳은?

  1. 열권과 극외권의 경계면 부근
  2. 중간권과 열권의 경계면 부근
  3. 성층권과 중간권의 경계면 부근
  4. 대류권과 성층권의 경계면 부근
(정답률: 83%)
  • 정답은 "대류권과 성층권의 경계면 부근"입니다. 이곳은 대기가 안정하여 구름이 없고, 기온이 낮으며, 공기가 희박하여 제트기의 순항고도로 적합합니다. 이는 대류권과 성층권의 경계면 부근이기 때문입니다. 대류권은 지표면에서부터 약 10~15km까지의 고도에 위치하며, 공기가 상승하면서 온도가 낮아지는 열권과 상승하면서 온도가 상승하는 중간권, 그리고 상승하지 않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성층권으로 구성됩니다. 대류권과 성층권의 경계면 부근은 공기가 안정하고, 구름이 없으며, 기온이 낮아 제트기의 순항고도로 적합한 지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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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기가 200m/s로 비행할 때 항력이 3500kgf라면 필요마력은 약 몇 hp인가? (단, 1hp는 75kgfㆍm/s이다.)

  1. 1313
  2. 2625
  3. 5250
  4. 9333
(정답률: 65%)
  • 필요마력 = 항력 × 비행속도
    항력 = 3500kgf
    비행속도 = 200m/s

    필요마력 = 3500kgf × 200m/s
    필요마력 = 700000kgfㆍm/s

    1hp = 75kgfㆍm/s 이므로,

    필요마력 = 700000kgfㆍm/s ÷ 75kgfㆍm/s
    필요마력 = 9333hp

    따라서, 정답은 "93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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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회전날개(main rotor)가 회전함에 따라 발생되는 반작용 토크를 상쇄하기 위하여 꼬리회전날개(tail rotor)가 필요한 헬리콥터는?

  1. 직렬식 헬리콥터
  2. 병렬식 헬리콥터
  3. 단일회전날개 헬리콥터
  4. 동축역회전식 헬리콥터
(정답률: 69%)
  • 단일회전날개 헬리콥터는 주회전날개와 꼬리회전날개가 서로 수직으로 위치하며, 주회전날개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꼬리회전날개가 회전함으로써 발생하는 반작용 토크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꼬리회전날개가 필요하지 않은 직렬식, 병렬식, 동축역회전식 헬리콥터와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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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날개에서 발생하는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한 장치는?

  1. 플랩(Flap)
  2. 슬롯(Slot)
  3. 윙렛(Winglet)
  4. 슬랫(Slat)
(정답률: 75%)
  • 윙렛은 날개 끝에 부착되는 장치로, 날개에서 발생하는 유도항력을 줄여 연료소모를 감소시키고 비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외부기류와 내부기류의 만남 지점을 조절하여, 기류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날개 끝의 무리한 낭비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윙렛은 비행기의 연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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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A,B,C 3대 비행기가 각각 1000m, 5000m, 10000m의 고도에서 동일한 속도로 비행할 때 각 비행기의 마하계가 지시하는 마하수의 크기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A < B < C
  2. A > B > C
  3. A > C > B
  4. A = B = C
(정답률: 82%)
  • 마하수는 비행기가 비행 중인 대기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대기의 온도와 밀도에 따라 변화하며,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의 온도와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마하수도 작아집니다. 따라서 A,B,C 비행기의 고도가 각각 1000m, 5000m, 10000m로 높아질수록 마하수는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A의 마하수는 가장 크고, C의 마하수는 가장 작으며, A < B < 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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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회전날개의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게 되는 것은?

  1. 정지비행(hovering)
  2. 조파항력(wave drag)
  3. 자동회전(auto rotation)
  4. 지면효과(ground effect)
(정답률: 76%)
  • 회전날개는 공기의 흐름에 의해 회전하는데, 자동회전은 회전날개가 일정한 각도와 속도로 공기를 받아들이면서 회전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회전날개의 회전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상승력과 회전날개의 무게와 공기저항력이 균형을 이루어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날개의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자동회전을 통해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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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비작업에 사용하는 래치팅박스 엔드 렌치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볼트나 너트를 푸는 경우에만 유용하다.
  2.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경우에만 유용하다.
  3.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잠겨 있게 되어 있다.
  4. 볼트나 너트를 정확한 토크로 풀거나 조일 수 있다.
(정답률: 75%)
  • 래치팅박스 엔드 렌치는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잠겨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볼트나 너트를 푸는 작업에 유용하다. 이는 래치 메커니즘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인데, 래치는 일정한 방향으로만 회전이 가능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회전이 불가능하게 막아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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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토크렌치에 사용자가 원하는 토크값을 미리 지정(setting)시킨 후 볼트를 조이면 정해진 토크 값에서 소리가 나는 방식의 토크렌치는?

  1. 토션 바형(torsion bar type)
  2. 리지드 프레임형(rigid frame type)
  3. 디플렉팅 빔 형(deflecting beam type)
  4. 오디블 인디케이팅형(audible indicating type)
(정답률: 85%)
  • 오디블 인디케이팅형은 볼트를 조이면 정해진 토크 값에서 소리가 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즉, 사용자가 원하는 토크 값을 미리 지정하고 볼트를 조이면 소리가 나면서 해당 토크 값에 도달했음을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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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에 장착된 상태로 계통 및 구성품이 규정된 지시대로 정상기능을 발휘하고, 허용 한계값 내에 있는가를 점검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오버홀(Overhaul)
  2. 트림점검(Trim check)
  3. 벤치체크(Bench check)
  4. 기능점검(Function check)
(정답률: 78%)
  • 기능점검은 항공기에 장착된 모든 계통과 구성품이 규정된 지시대로 정상기능을 발휘하고, 허용 한계값 내에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따라서 항공기의 기능을 점검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기능점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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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금속을 두드려 발생되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1. 가압법
  2. 타진법
  3. 침지법
  4. 초음파법
(정답률: 90%)
  • 타진법은 금속을 망치 등으로 두드려 발생되는 음향을 이용하여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며, 대부분의 금속에 적용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결함의 위치와 크기를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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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과 같은 부품 번호를 갖는 스크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길이는 4/16 in 이다.
  2. 길이는 2/16 in 이다.
  3. 커팅 둥근머리 스크류이다.
  4. 100도 평머리 나사 합금강 스크류이다.
(정답률: 61%)
  • 이 스크류는 부품 번호가 100인 것으로, 따라서 정답은 "100도 평머리 나사 합금강 스크류"입니다. 길이나 머리 모양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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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 도장(Painting)의 주된 목적은?

  1. 열전도차단
  2. 정전기발생방지
  3. 재료의 강도증가
  4. 부식방지 및 외관장식
(정답률: 85%)
  • 항공기 도장의 주된 목적은 부식방지 및 외관장식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고도의 공기압, 습도, 온도 등의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어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고, 동시에 항공기의 외관을 보호하고 아름답게 꾸미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도장은 부식방지 및 외관장식을 위한 특수한 재료와 기술을 사용하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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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린더 게이지 측정작업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실린더 중심선의 손잡이 부분을 평행하게 유지해야 한다.
  2. 측정기구를 사용할 때는 무리한 힘을 주어서는 안된다.
  3. 측정자를 실린더 게이지에 고정시킬 때 느슨하게 죄어 측정자의 파손을 방지한다.
  4. 측정하고자 하는 실린더의 안지름 크기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적정한 측정자를 선택해야 한다.
(정답률: 80%)
  • "측정자를 실린더 게이지에 고정시킬 때 느슨하게 죄어 측정자의 파손을 방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내용입니다. 이유는 측정자를 너무 단단하게 죄어 고정하면 실린더 게이지나 측정자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로 느슨하게 고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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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포말소화기의 소화방법은?

  1. 억제소화방법
  2. 질식소화방법
  3. 빙결소화방법
  4. 희석소화방법
(정답률: 86%)
  • 포말소화기는 질식소화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는 산소를 차단하여 불꽃을 직접 끄는 방법으로,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할 수 있어 빠르고 효과적입니다. 또한,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기기나 유류 등 물에 반응하는 물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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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X선이나 감마선 등과 같은 방사선이 공간이나 물체를 투과하는 성질을 이용한 비파괴검사는?

  1. 와전류탐상검사
  2. 초음파탐상검사
  3. 방사선투과검사
  4. 자분탐상검사
(정답률: 89%)
  • X선이나 감마선과 같은 방사선을 이용하여 물체나 공간을 투과하여 내부 결함이나 손상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 방법을 방사선투과검사라고 합니다. 따라서, 방사선투과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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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항공기 유도 수신호가 의미하는 것은?

  1. 서행
  2. 촉괴기
  3. 기관감속
  4. 긴급 정지
(정답률: 79%)
  • 그림의 항공기 유도 수신호는 "촉괴기"를 의미합니다. 촉괴기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 항공기가 착륙장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바퀴와 땅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조절합니다. 따라서 이 수신호는 항공기에게 착륙 준비를 하라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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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너트나 볼트 헤드까지 닿을 수 있는 거리가 굴곡이 있는 장소에 사용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알렌 렌치
  2. 익스텐션바
  3. 래칫 핸들
  4. 플렉시블 소켓
(정답률: 80%)
  • 이 공구는 굴곡이 있는 장소에서 너트나 볼트 헤드까지 닿을 수 있는 유연한 소켓으로, 이러한 유연성 때문에 "플렉시블 소켓"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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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체의 판금 작업시 두께가 0.2cm인 판재를 굽힘반지름 40cm로 하여 60°fh 굽힐 때 굽힘여유는 약 몇 cm인가?

  1. 32
  2. 38
  3. 42
  4. 48
(정답률: 58%)
  • 굽힘여유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굽힘여유 = (판재의 두께) x (굽힘각도에 대한 라디안 값) x (굽힘반지름)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굽힘여유 = 0.2 x (60/180π) x 40 ≈ 42

    따라서, 정답은 "4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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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질문에서 요구하는 장치는?

  1. Pulleys
  2. Bellcranks
  3. Fairleads
  4. Turnbuckle
(정답률: 67%)
  • 위 그림은 Pulleys(풀리) 장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ulleys는 로프나 철사 등을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장치로, 로프를 감아서 힘을 전달하거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여지는 장치는 Pulley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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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양극산화처리를 하기 전에 수행하여야 할 전처리 작업이 아닌 것은?

  1. 스트링어작업
  2. 래크작업
  3. 사전세척작업
  4. 마스크작업
(정답률: 60%)
  • 양극산화 처리는 금속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시켜 부식을 방지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전처리 작업으로는 금속 표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사전세척작업과 마스크작업이 필요합니다. 반면, 스트링어작업은 금속 표면에 적용되는 작업이 아니므로 양극산화 처리를 하기 전에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링어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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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가 강풍에 의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공기를 고정시키는 작업은?

  1. Mooring
  2. Jacking
  3. Servicing
  4. Parking
(정답률: 66%)
  • Mooring은 항공기를 고정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 유지보수나 주차와 관련된 작업이지만, 강풍에 의한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Mooring 작업이 필요합니다. Mooring은 항공기를 지면에 고정시키는 것으로, 항공기를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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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수리순환품목에 대한 최고 단계의 정비방식인 오버홀 절차로 옳은 것은?

  1. 분해→검사→세척→교환,수리→기능시험→조립
  2. 분해→세척→검사→교환,수리→조립→기능시험
  3. 세척→분해→검사→교환,수리→기능시험→조립
  4. 세척→분해→검사→교환,수리→조립→기능시험
(정답률: 75%)
  • 오버홀 절차는 기계나 장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필요한 최고 단계의 정비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1. 분해: 기계나 장비를 부품 단위로 분해합니다.
    2. 세척: 분해된 부품들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3. 검사: 세척된 부품들을 검사하여 파손, 마모, 변형 등의 이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교환, 수리: 이상이 있는 부품들을 교환하거나 수리합니다.
    5. 조립: 교환하거나 수리한 부품들을 다시 조립합니다.
    6. 기능시험: 조립된 기계나 장비를 기능시험하여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따라서, "분해→세척→검사→교환,수리→조립→기능시험"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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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의 지상안전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겨울철에 지상에서 항공기를 취급할 경우 사고방지에 유의하는 것
  2. 항공기 정비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여 사고를 방지하고 예방하는 것
  3. 항공기를 운항할 때 조종에 관계되는 사고를 방지하고 예방하는 것
  4. 지상에서 고압가스를 취급할 경우 사고방지에 유의하는 것
(정답률: 77%)
  • "지상에서 고압가스를 취급할 경우 사고방지에 유의하는 것"은 항공기의 지상안전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습니다.

    항공기를 운항할 때 조종에 관계되는 사고를 방지하고 예방하는 것은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 항공기 조종사들은 철저한 훈련과 안전절차를 준수하여 안전한 비행을 유지합니다. 이는 승객들의 안전뿐만 아니라 항공기 운항에 관련된 모든 인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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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 비행시간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활주로에서 바퀴가 떨어진 순간부터 착륙할 때 까지
  2.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할 때 까지
  3.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시동이 꺼질 때 까지
  4.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정지할 때 까지
(정답률: 56%)
  •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정지할 때 까지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이륙하여 공중에서 비행하고, 착륙하여 지면에 도착하고,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정지할 때까지의 모든 시간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은 항공기의 비행시간으로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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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의 수리순환부품에 초록색 표찰이 붙어 있다면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수리요구부품
  2. 폐기품
  3. 사용가능부품
  4. 오버홀
(정답률: 65%)
  • 초록색 표찰은 수리요구부품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부품이 수리가 필요하며, 수리 후 재사용 가능한 부품임을 나타냅니다. 폐기품은 사용이 불가능한 부품을 의미하며, 사용가능부품은 수리가 필요하지 않은 부품을 의미합니다. 오버홀은 항공기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수리 및 점검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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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에 사용되는 솔벤트세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지방족나프타
  2. 수,유화 세제
  3. 방향족나프타
  4. 메틸에틸케톤
(정답률: 65%)
  • 항공기에 사용되는 솔벤트세제는 지방족나프타, 방향족나프타, 메틸에틸케톤과 같은 유기용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수,유화 세제는 유기용제가 아닌 물과 유화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항공기에 사용되는 솔벤트세제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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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헬리콥터에 발생하는 종진동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깃의 궤도
  2. 회전면
  3. 깃의 평형
  4. 리드래그
(정답률: 49%)
  •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는 깃이라는 부품에 의해 지지되며 회전하게 됩니다. 이 때 깃은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면과 수직으로 위치하며,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 중심을 중심으로 궤도를 그리게 됩니다. 따라서 깃의 궤도가 안정적이지 않으면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면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종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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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미국철강협회 철강재료에 대한 규격은?

  1. AA 규격
  2. AISI 규격
  3. AMS 규격
  4. ASTM 규격
(정답률: 69%)
  • 미국철강협회는 미국의 철강 산업을 대표하는 단체이며, AISI(American Iron and Steel Institute)는 미국철강협회의 일부로서 철강재료에 대한 규격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철강협회 철강재료에 대한 규격은 AISI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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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재료의 인성과 취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동적 시험법은?

  1. 인장시험
  2. 충격시험
  3. 전단시험
  4. 경도시험
(정답률: 48%)
  • 충격시험은 재료의 인성과 취성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동적 시험법입니다. 이는 재료가 외부 충격에 얼마나 잘 견디는지를 측정하여 그 내구성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충격시험이 정답입니다. 인장시험은 재료의 인장강도를 측정하는 시험, 전단시험은 재료의 전단강도를 측정하는 시험, 경도시험은 재료의 경도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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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나셀(Nacelle)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카울링
  2. 외피
  3. 방화벽
  4. 연료탱크
(정답률: 73%)
  • 나셀은 비행기 엔진의 하우징으로, 엔진을 보호하고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탱크는 나셀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연료탱크는 비행기의 연료를 저장하는 용기로, 나셀과는 별개의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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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축에 대한 설명으로 관계가 먼 것은?

  1. 구동축의 양끝은 스플라인으로 되어 있거나 스플라인으로 된 유연성 커플링이 장착되어 있다.
  2.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동적인 평형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3. 동력구동축은 기관구동축, 주회전 날개구동축 및 꼬리 회전 날개 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지지베어링에 의해서 진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회전을 고려한 베어링의 편심을 이뤄야한다.
(정답률: 56%)
  • "동력구동축은 기관구동축, 주회전 날개구동축 및 꼬리 회전 날개 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축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축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력구동축은 기관구동축, 주회전 날개구동축 및 꼬리 회전 날개 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다."이 아닌 "지지베어링에 의해서 진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회전을 고려한 베어링의 편심을 이뤄야한다."입니다. 이유는 헬리콥터의 동력구동축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베어링의 편심을 고려하여 동적인 평형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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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날개구조물 자체를 연료탱크로 하는 탱크내에 방지판(Baffle plate)을 두는 가장 큰 목적은?

  1. 내부구조의 보강을 위해서
  2. 연료가 팽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3. 연료가 출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4. 연료보급시 연료가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률: 71%)
  • 날개구조물 자체를 연료탱크로 사용할 때, 비행 중에 연료가 출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지판을 두는 것입니다. 이는 비행 중에 연료의 움직임을 제어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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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에폭시 수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표적인 열가소성 수지이다.
  2. 성형 후 수축률이 적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3. 구조재용 복합재료의 모재(matrix)로도 사용된다.
  4. 전파 투과성이 우수해서 항공기의 레이돔에 사용된다.
(정답률: 63%)
  • 전파 투과성이 우수해서 항공기의 레이돔에 사용된다. (이는 에폭시 수지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틀린 것"을 찾는 문제이므로 다른 보기들은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대표적인 열가소성 수지이다. - 에폭시 수지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열가소성 수지입니다.

    성형 후 수축률이 적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 에폭시 수지는 성형 후 수축률이 적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구조재용 복합재료의 모재(matrix)로도 사용된다. - 에폭시 수지는 강화재료와 함께 사용되어 구조재용 복합재료의 모재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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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청동의 성분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구리 + 주석
  2. 구리 + 아연
  3. 구리 + 망간
  4. 구리 + 알루미늄
(정답률: 71%)
  • 청동은 구리와 주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구리가 내식성이 좋은 주석과 합쳐져서 더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은 합금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리 + 주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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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복합소재 경화 과정에서 표면에 압력을 가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여분의 수지 제거
  2. 적층판을 서로 분리
  3. 적층판 사이의 공기 제거
  4. 경화 과정에서 패치 등의 이동 방지
(정답률: 58%)
  • 적층판을 서로 분리하는 것은 올바른 목적이 아닙니다. 복합소재 경화 과정에서 표면에 압력을 가하는 목적은 적층판 사이의 공기를 제거하고, 여분의 수지를 제거하며, 경화 과정에서 패치 등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적층판을 서로 분리하면 오히려 공기가 더 들어가게 되어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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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의 수직 꼬리날개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승강키
  2. 도살핀
  3. 방향키
  4. 수직 안정판
(정답률: 64%)
  • 승강키는 수직 꼬리날개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승강키는 기체의 상승 및 하강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수평 꼬리날개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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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수평등속비행 중인 항공기의 날개 상부에 작용하는 응력은?

  1. 압축응력
  2. 전단응력
  3. 비틀림응력
  4. 인장응력
(정답률: 61%)
  • 수평등속비행 중인 항공기의 날개 상부에는 공기가 압축되어 있으므로, 이 압축된 공기가 날개 상부에 작용하여 압축응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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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 동체의 세미모노코크구조를 구성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1. 벌크헤드
  2. 리브
  3. 스트링거와 세로대
  4. 외피
(정답률: 59%)
  • 리브는 항공기 동체의 세미모노코크구조를 구성하는 부재 중 하나가 아닙니다. 리브는 항공기의 날개나 꼬리날개 등에서 사용되는 부재로, 동체 구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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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헬리콥터 조종 기구의 정비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기능 점검 → 수리 → 정적 리그 작업
  2. 정적 리그 작업 → 기능 점검 → 수리
  3. 수리 → 기능 점검 → 정적 리그 작업
  4. 수리 → 정적 리그 작업 → 기능 점검
(정답률: 52%)
  • 헬리콥터 조종 기구의 정비 순서는 수리 → 정적 리그 작업 → 기능 점검이 옳다. 이유는 먼저 수리를 해야 기능 점검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기능 점검을 먼저 하고 수리를 하면 문제가 발견되더라도 바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수리를 해야 한다. 또한, 정적 리그 작업은 기능 점검 전에 수행해야 한다. 정적 리그 작업은 헬리콥터가 지면에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도록 하는 작업으로, 기능 점검 시 헬리콥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먼저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정비 순서는 수리 → 정적 리그 작업 → 기능 점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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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순철, 탄소강, 주철을 분류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1. 산소의 함유량
  2. 열처리의 횟수
  3. 탄소의 함유량
  4. 불순물의 함유량
(정답률: 78%)
  • 순철, 탄소강, 주철은 모두 철을 주성분으로 가지고 있지만, 그들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탄소의 함유량입니다. 순철은 탄소 함유량이 매우 적어 0.008% 이하이며, 탄소강은 0.008% 이상 2.11% 이하의 탄소 함유량을 가지며, 주철은 2.11% 이상의 탄소 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을 분류하는 기준은 탄소의 함유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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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리벳이음 단면에서 리벳직경이 5mm, 두 판재의 인장력 100kgf 이면 리벳단면에 발생하는 전단응력은 양 몇 kgf/mm2인가?

  1. 3.1
  2. 4.0
  3. 5.1
  4. 8.0
(정답률: 61%)
  • 리벳직경이 5mm 이므로, 리벳 단면적은 π/4 × 5^2 = 19.63mm^2 이다. 인장력이 100kgf 이므로, 인장응력은 100/19.63 = 5.1kgf/m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5.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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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착륙 장치의 완충 스트럿에 압축 공기를 공급할 때 공기 대신 공급할 수 있는 것은?

  1. 에틸렌
  2. 수소
  3. 아세틸렌가스
  4. 질소
(정답률: 77%)
  • 착륙 장치의 완충 스트럿에는 공기 대신 질소가 사용됩니다. 이는 질소가 공기보다 안정적이며, 높은 압력에서도 불활성하다는 특성 때문입니다. 또한 질소는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완충 스트럿 내부에서 부식이나 산화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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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에서 방향키 페달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빗놀이 운동
  2. 비행시 방향조종
  3. 지상에서 방향조종
  4. 수직안정판 조종
(정답률: 46%)
  • 수직안정판은 항공기의 수직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방향키 페달로 조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직안정판을 조종하는 것은 별도의 조종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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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 구조 강도의 안정성과 조종면에서 안전을 보장하는 설계상의 최대허용속도는?

  1. 설계운용속도
  2. 실속속도
  3. 설계순항속도
  4. 설계급강하속도
(정답률: 62%)
  • 설계급강하속도는 항공기가 급강하 상태에서도 구조적 안정성과 조종면에서 안전을 보장하는 최대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설계상 최대허용속도는 설계급강하속도로 정해지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의 운용, 순항, 실속에 관련된 속도들이지만, 설계급강하속도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구조적 안정성을 고려한 설계상의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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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은 페일 세이프(Fail safe) 구조의 어떤 방식인가?

  1. 더블
  2. 리던던트
  3. 백업
  4. 로드 드롭핑
(정답률: 67%)
  • 그림은 페일 세이프(Fail safe) 구조에서 백업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주요 시스템이나 장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체 장비나 시스템이 자동으로 대신 작동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따라서 백업은 시스템의 중단을 방지하고,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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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지름 2indml 원형 단면 봉에 4000lbf의 인장 하중이 작용하면 봉에 발생하는 응력은 약 몇 lbf/in2인가?

  1. 318
  2. 1274
  3. 2000
  4. 2546
(정답률: 43%)
  • 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응력 = 인장하중 / 단면적

    원형 단면의 넓이는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를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단면적 = 파이 x (지름/2)^2

    여기서 지름은 2인치이므로 반지름은 1인치입니다. 따라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단면적 = 파이 x 1^2 = 파이

    따라서 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응력 = 4000 lbf / 파이 in^2

    이 값을 계산하면 약 1273.24 lbf/in^2이 나오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274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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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장력을 받는 봉의 경우에 늘어난 길이를 δ, 원래의 길이를 L이라 했을 때 변형률을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59%)
  • 정답은 ""입니다.

    변형률은 (늘어난 길이) / (원래의 길이)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δ/L이 옳은 변형률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δ/L 대신에 δ/L₀ (원래 길이가 아닌 임의의 길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봉의 길이가 얼마인지에 따라 변형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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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도면 표제란에 “INSTL"로 표시하는 도면은?

  1. 배선도
  2. 조립도
  3. 장착도
  4. 설계도
(정답률: 51%)
  • "INSTL"은 "Installation"의 약어로, 장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INSTL"로 표시된 항공기 도면은 장착도를 의미합니다. 이 도면은 항공기 부품이나 장비를 항공기에 어떻게 장착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도면으로, 설계도나 조립도와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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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헬리콥터 조종 장치 중에서 주로터의 모든 깃의 피치각을 동시에 증가 또는 감소시켜 양력을 증감시키는 조종 장치는?

  1. 방향 조종 페달
  2. 트림 엑츄에이터
  3. 콜렉티브 피치 조종레버
  4. 사이클릭 피치 조종레버
(정답률: 53%)
  • 콜렉티브 피치 조종레버는 주로터의 모든 깃의 피치각을 동시에 증가 또는 감소시켜 양력을 증감시키는 조종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헬리콥터의 다른 조종 장치들을 나타내는데, 콜렉티브 피치 조종레버와는 기능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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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 위치표시 방법 중 동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평행한 너비 간격으로 나타나는 선은?

  1. 동체위치선
  2. 버턱선
  3. 동체수위선
  4. 스테이션선
(정답률: 54%)
  • 항공기의 위치를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인 버턱선은 항공기의 동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평행한 너비 간격으로 나타나는 선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좌우 대칭성을 나타내며,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버턱선은 항공기의 위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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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헬리콥터의 착륙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휠형 착륙장치는 자신의 동력으로 지상활주가 가능하다.
  2. 스키드형의 착륙장치는 구조가 간단하고, 정비가 용이하다.
  3. 스키드형은 접개들이식 장치를 갖고 있어 이착륙이 용이하다.
  4. 휠형 착륙장치는 지상에서 취급이 어려운 대형 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59%)
  • "스키드형은 접개들이식 장치를 갖고 있어 이착륙이 용이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스키드형 착륙장치는 접개들이식 장치를 갖고 있어 이착륙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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