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8-30)

전자계산기기사
(2009-08-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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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mpiler
  2. Macro Processor
  3. Operating System
  4. Word Processor
(정답률: 78%)
  •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따라서 "Word Processor"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다. Word Processor는 문서 작성 및 편집을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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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링킹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실제적으로 기계 명령어와 자료를 기억 장소에 배치한다.
  2.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한다.
  3. 프로그램들에 기억 장소 내의 공간을 할당한다.
  4. 목적 모듈간의 기호적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한다.
(정답률: 60%)
  • 링킹은 여러 개의 목적 모듈을 하나의 실행 모듈로 만드는 과정이다. 이때 목적 모듈간의 기호적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하여 실행 모듈 내에서 정확한 함수나 변수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링킹은 기호적인 이름을 가진 함수나 변수를 실제 메모리 주소와 연결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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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용
  2. 처리 능력
  3. 사용 가능도
  4. 신뢰도
(정답률: 81%)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에서 "비용"은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는 운영체제를 구매하거나 유지보수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다른 성능 평가 기준들은 운영체제의 기능과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비용은 이와는 별개로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비용은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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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빈 영역 중에서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시키는 기억장치 배치 전략은?

  1. First Fit
  2. Best Fit
  3. Worst Fit
  4. Large Fit
(정답률: 75%)
  • Worst Fit은 가장 큰 빈 영역에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배치시키는 기억장치 배치 전략입니다. 이 방법은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기 때문에 메모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Best Fit이나 First Fit과 같은 다른 전략이 더 선호됩니다. "Large Fit"은 존재하지 않는 배치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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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JCL(Job Control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이 수행되는 조건 및 출력 선택 등을 제어하기 위한 언어이다.
  2. 작업의 실행, 종료 또는 사용 파일의 지정 등을 할 때 사용하는 작업 단계를 표시하는 언어이다.
  3. 기계어를 고급 언어로 변환시키는 언어이다.
  4. 몇 개의 명령어를 조합할 때 그 기능을 완수할 수 있다.
(정답률: 85%)
  • JCL은 기계어를 고급 언어로 변환시키는 언어가 아니라, 작업이 수행되는 조건 및 출력 선택 등을 제어하기 위한 언어이다. JCL은 작업의 실행, 종료 또는 사용 파일의 지정 등을 할 때 사용하는 작업 단계를 표시하는 언어이며, 몇 개의 명령어를 조합하여 기능을 완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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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구분 저장
  2. 매크로 확장과 인수치환
  3. 매크로 정의 인식
  4. 매크로 정의 저장
(정답률: 62%)
  • 매크로 구분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 기능이 아닙니다. 매크로 구분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매크로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으로, 매크로 정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매크로 확장과 인수치환은 매크로를 호출하고 실행하는 기능이며, 매크로 정의 인식과 매크로 정의 저장은 매크로를 정의하고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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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2. 기종마다 기계어가 다르므로 언어의 호환성이 없다.
  3.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되며 수행 시간이 빠르다.
  4. 고급 언어에 해당된다.
(정답률: 87%)
  • 기계어는 고급 언어가 아닌 저급 언어에 해당된다. 고급 언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작성되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된 후 실행된다. 기계어는 직접적으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며,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된다. 또한 기종마다 기계어가 다르기 때문에 호환성이 없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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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SUB
  2. MOV
  3. INT
  4. RET
(정답률: 84%)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RET이다. SUB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 MOV는 레지스터나 메모리 간 데이터 이동을 위한 명령어,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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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 기능을 쉽게 연상할 수 있는 기호를 기계어와 1:1로 대응시켜 코드화한 기호 언어이다.
  2. 어셈블리어의 기본 동작은 동일하지만 작성한 CPU마다 사용되는 어셈블리어가 다를 수 있다.
  3.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가 직접 어셈블한다.
  4.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정답률: 45%)
  •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가 직접 어셈블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은 어셈블러(Assembl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계어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이 변환 작업을 통해 운영체제가 실행 가능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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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 배제
  2. 선점
  3. 환형 대기
  4. 점유 및 대기
(정답률: 82%)
  •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은 "상호 배제", "환형 대기", "점유 및 대기" 세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이다. 따라서 "선점"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다. "선점"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선점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교착상태를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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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 제어 블록(File Control Block)이라고도 한다.
  2. 파일마다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시스템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3.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내용을 직접 참조할 수 있다.
  4.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정답률: 70%)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고 파일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내용을 직접 참조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사용자가 직접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이 관리하며 사용자는 파일 디스크립터를 통해 파일에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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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절대로더(absolute loader)를 사용할 때 4가지 기능과 그 기능에 대한 수행 주체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Allocation - by programmer
  2. Linking - by assembler
  3. Relocation - by assembler
  4. Loading - by loader
(정답률: 65%)
  • 정답은 "Allocation - by programmer"입니다.

    절대로더에서 4가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llocation - by loader
    2. Linking - by assembler
    3. Relocation - by loader
    4. Loading - by loader

    Allocation은 프로그래머가 할당하는 것이 아니라 로더가 할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Allocation - by programmer"는 틀린 것입니다.

    Linking은 어셈블러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것입니다. 이때 어셈블러가 수행하는 것이므로 "Linking - by assembler"가 맞는 답입니다.

    Relocation은 로더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오브젝트 파일에서 사용하는 주소를 실행 가능한 주소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Loading은 로더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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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그램 작성시 한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될 경우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Preprocessor
  2. Literal
  3. Macro
  4. Extension
(정답률: 81%)
  • 정답은 "Macro"이다. Macro는 프로그램 작성시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코드의 중복을 줄여서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킨다. Preprocessor는 소스코드를 컴파일하기 전에 처리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Literal은 소스코드에서 직접 사용되는 값이나 상수를 의미한다. Extension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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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2. 1단계 디렉토리 구조
  3. 2단계 디렉토리 구조
  4. 트리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89%)
  • 정답: 트리 디렉토리 구조

    이유: 트리 디렉토리 구조는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시작하여 하위 디렉토리가 계층적으로 구성되는 구조이다. 위의 그림에서도 루트 디렉토리인 "/"에서 시작하여 하위 디렉토리가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트리 디렉토리 구조가 정답이다.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는 디렉토리 간의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구조이며, 1단계 디렉토리 구조와 2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각각 하나의 디렉토리에 모든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모여있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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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셈블러가 두 개의 패스(pass)로 구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입력 목적덱의 카드 종류가 많아 처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2. 한 개의 패스로는 처리속도는 빠르나 프로그램이 커서 메모리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3. 서브프로그램이나 서브루틴을 처리하기 위해서
  4. 사용의 편의상 정의하기 전에 사용한 주소상수를 처리하기 위해서
(정답률: 74%)
  • 어셈블러가 두 개의 패스로 구성되는 이유는 "사용의 편의상 정의하기 전에 사용한 주소상수를 처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첫 번째 패스에서는 심볼(symbol)과 주소상수(address constant)를 수집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이러한 심볼과 주소상수를 사용하여 실제 기계어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 때, 첫 번째 패스에서 수집한 주소상수를 두 번째 패스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패스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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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스케줄링 기법 중 HRN의 우선 순위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1.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2. 서비스시간 / (대기시간+서비스시간)
  3.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4. 대기시간 / (대기시간-서비스시간)
(정답률: 82%)
  • HRN( Highest Response Ratio Next)은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하는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이 중 HRN의 우선순위 계산식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입니다. 이유는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더한 값(대기시간+서비스시간)을 서비스 시간으로 나눈 것으로, 대기 시간이 길고 서비스 시간이 짧은 작업일수록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대기 시간이 길면 사용자의 불만이 커지기 때문에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이 HRN의 우선순위 계산식으로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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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터프리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실행시 매번 번역해야 한다.
  2.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한 후, 링킹 작업을 통해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3. 원시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반응이 빠르다.
  4. 시분할 시스템에 유용하다.
(정답률: 67%)
  • 인터프리터는 프로그램 실행시 매번 번역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한 후, 링킹 작업을 통해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한다."는 인터프리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다. 이는 컴파일러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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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운영체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JAVA
  2. UNIX
  3. WINDOWS NT
  4. LINUX
(정답률: 89%)
  • JAVA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운영체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JAV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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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Direct Linking Loader
  2. Dynamic Load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85%)
  •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와 모듈을 컴파일 시점에 미리 링크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로더이다. 이는 일반적인 로더 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빠르며, 실행 파일의 크기가 작아 메모리를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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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ORG
  2. INCLUDE
  3. END
  4. EQU
(정답률: 81%)
  • "EQU" 명령은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하는 명령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상수값을 기호적으로 정의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MAX_VALUE EQU 100"이라는 명령을 사용하면 "MAX_VALUE"라는 기호적 이름에 100이라는 상수값이 할당됩니다. 이후에 프로그램에서 "MAX_VALUE"를 사용하면 100으로 대체되어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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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오류검출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iquinary 코드는 5비트 중 1이 2개 있다.
  2. 2 out of 5 코드는 코드의 각 그룹 중 1의 개수가 2개 있다.
  3. 링 카운터 코드는 10개의 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코드가 하나의 비트에 반드시 1을 가진다.
  4. Hamming 코드는 오류검출 및 교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53%)
  • "Biquinary 코드는 5비트 중 1이 2개 있다." 이 설명이 틀린 이유는 Biquinary 코드는 2개의 숫자를 나타내기 위해 5비트를 사용하며, 각 숫자를 나타내는 비트 중 하나는 1이고 나머지는 0이다. 따라서 5비트 중 1이 1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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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동기식 버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버스 동작이 완료되는 즉시 연관된 다음 동작이 일어나므로 낭비되는 시간이 없다.
  2. 연속적 동작을 처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회로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
  3. 버스 클록의 첫 번째 주기 동안 CPU가 주소와 읽기 제어신호를 기억장치로 보낸다.
  4. 일반적으로 소규모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정답률: 25%)
  • 정답은 "버스 클록의 첫 번째 주기 동안 CPU가 주소와 읽기 제어신호를 기억장치로 보낸다." 이다. 이유는 비동기식 버스에서는 각 기기가 자신의 동작을 제어하기 때문에, 버스 클록의 첫 번째 주기에서 CPU가 주소와 읽기 제어신호를 보내면 다른 기기들이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오작동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비동기식 버스에서는 버스 클록의 첫 번째 주기에서는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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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스위칭 회로의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1. F = A+B
  2. F = AㆍB
  3. F = A-B
  4. F - A/(B+A)
(정답률: 79%)
  • 위 스위칭 회로는 AND 게이트의 구성으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 F가 1이 된다. 따라서 논리식은 F = Aㆍ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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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레지스터
  2. 누산기
  3. 스위치
  4. 제어신호
(정답률: 61%)
  •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각 오퍼레이션의 시작과 끝을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제어신호입니다. 제어신호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며, 각 오퍼레이션의 시작과 끝을 식별하여 순서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제어신호는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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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6진수 FF0를 16의 보수(16‘s complement)로 표시하면?

  1. FFF
  2. 00F
  3. 010
  4. 000
(정답률: 54%)
  • 16진수 FF0의 16의 보수는 FFF - FF0 + 001 = 010 이다. 이는 16진수에서 16의 보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해당 수의 모든 자리를 15에서 빼고 1을 더해주면 된다. 따라서 FFF - FF0 + 001 = 010 이므로, 정답은 "0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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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을 사용하는 컴퓨터의 특징은?

  1. 모든 데이터의 처리가 내장되어 있는 누산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2. 연산에 필요한 자료의 주소를 모두 구체적으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3. 모든 연산은 스택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수행한다.
  4. 연산을 위해 입력 자료의 주소만을 지정해 주면 된다.
(정답률: 50%)
  •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을 사용하는 컴퓨터는 모든 연산에 필요한 자료의 주소를 구체적으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메모리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방식으로,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메모리에서 가져와서 처리합니다. 따라서 모든 연산은 스택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수행하게 됩니다. 이는 스택 기반의 연산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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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메모리로부터 읽혀진 명령어의 오퍼레이션 코드(OP-code)는 CPU의 어느 레지스터에 들어가는가?

  1. 누산기
  2. 임시 레지스터
  3. 연산 논리장치
  4.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정답률: 58%)
  • OP-code는 CPU의 인스트럭션 레지스터에 들어가게 된다. 이는 CPU가 실행할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메모리로부터 읽혀진 명령어의 오퍼레이션 코드를 저장하고, CPU가 해당 명령어를 실행할 때 참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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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잘못 연결된 것은?

  1. 랜덤 접근방식 - 주기억장치
  2. 순차 접근방식 - 자기 테이프
  3. 직접 접근방식 - 자기 디스크
  4. 내용에 의한 접근방식 - 자기 드럼
(정답률: 67%)
  • 잘못 연결된 것은 없다. 각각의 접근방식은 해당하는 기억장치와 연결되어 있다. "내용에 의한 접근방식 - 자기 드럼"은 자기 드럼이 데이터를 읽을 때 데이터의 내용에 따라 접근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데이터의 위치가 아닌 내용에 따라 접근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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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중앙처리장치를 모듈화하여 데이터 및 명령어의 길이를 다양하게 설계하는데 적합한 프로세서는?

  1. 퍼지 프로세서
  2. 인공지능 프로세서
  3. 비트 슬라이스 프로세서
  4. RISC 프로세서
(정답률: 53%)
  • 비트 슬라이스 프로세서는 중앙처리장치를 모듈화하여 데이터 및 명령어의 길이를 다양하게 설계하는데 적합한 프로세서이다. 이는 비트 슬라이스 프로세서가 데이터와 명령어를 비트 단위로 처리하며, 이를 모듈화하여 필요한 길이로 조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길이의 데이터와 명령어를 처리해야 하는 시스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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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계층적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위 계층으로 올라갈수록 CPU에 의한 Access 빈도는 높아진다.
  2. 용량이 커질수록 bit당 가격이 낮아진다.
  3. 용량이 커질수록 Access 시간이 짧아진다.
  4. Access 속도가 빠를수록 bit당 가격도 높아진다.
(정답률: 50%)
  • 용량이 커질수록 Access 시간이 짧아진다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계층적 기억장치의 특징 중 하나이다. 계층적 기억장치는 상위 계층으로 갈수록 용량은 작아지지만 Access 속도는 빨라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상위 계층의 기억장치가 CPU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Access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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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명령어 형식에서 각 필드의 길이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소 지정방식의 수
  2. 클록(clock) 속도
  3. 오퍼랜드의 수
  4. 주소 영역
(정답률: 56%)
  • 명령어 형식에서 각 필드의 길이는 CPU의 클록(clock)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클록 속도가 높을수록 CPU는 더 빠르게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명령어 형식에서 필드의 길이를 더 짧게 만들어 더 많은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록 속도가 가장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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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중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행속도 등의 성능 개선이 목적이다.
  2. 하나의 복합적인 운영체제에 의하여 전체 시스템이 제어된다.
  3. 각 프로세서의 기억장치만 있으며 공유 기억장치는 없다.
  4. 한 작업을 여러 개의 프로세서로 나누어서 서로 다른 처리기에 할당하여 동시에 수행한다.
(정답률: 88%)
  • 다중처리기에 대한 설명 중 "각 프로세서의 기억장치만 있으며 공유 기억장치는 없다."가 틀린 것이다. 다중처리기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하나의 기억장치를 공유하며 작업을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공유 기억장치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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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데이터를 전송할 때 입ㆍ출력 버스를 통하여 프로세서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이루어지며, 데이터의 전송을 확인하기 위해서 상태레지스터를 사용하는 전송 모드는?

  1. 프로그램된 I/O
  2. 인터럽트에 의한 I/O
  3. 직접메모리접근(DMA)
  4. 간접메모리접근(IMA)
(정답률: 44%)
  • 프로그램된 I/O는 데이터 전송을 프로세서가 직접 제어하는 방식으로, 입ㆍ출력 버스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상태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전송 상태를 확인합니다. 이 방식은 프로세서가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전송 과정을 자세히 제어할 수 있어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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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하드웨어의 특성상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전달의 능력 한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기억장치 밴드폭
  2. 주기억장치 접근률
  3. 주기억장치 접근 실패
  4. 주기억장치 사용의 편의성
(정답률: 67%)
  • 주기억장치 밴드폭은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 속도의 한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하드웨어적인 한계로 인해 주기억장치에 접근하는 속도가 느려지거나,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져서 정보전달의 능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 밴드폭이 낮을수록 정보처리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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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I/O 제어기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CPU와의 통신을 담당한다.
  2. I/O 장치와의 통신을 담당한다.
  3. 데이터 버퍼링(data buffering) 기능을 수행한다.
  4. 버스 중재를 한다.
(정답률: 60%)
  • I/O 제어기의 주요 기능은 CPU와의 통신, I/O 장치와의 통신, 데이터 버퍼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버스 중재는 I/O 제어기의 주요 기능이 아니다. 버스 중재는 다른 장치들이 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으로, 버스 제어기가 수행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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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되는 동작이 아닌 것은?

  1. input/output
  2. branch
  3. status sense
  4. RNI(fetch)
(정답률: 39%)
  • RNI(fetch)는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되는 동작이 아닙니다. RNI(fetch)는 레지스터 내부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동작으로, 프로그램이 직접적으로 이를 제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RNI(fetch)는 주어진 보기 중에서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되는 동작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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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0진수 +426을 언팩 10진수 형식(unpacked decmal format)으로 표현하면?

  1. F4F2C6
  2. F4F2D6
  3. 4F2F6C
  4. 4F2F6D
(정답률: 53%)
  • 10진수 +426을 16진수로 변환하면 1AC이 된다. 이를 언팩 10진수 형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1AC = 0001 1010 1100

    이를 3자리씩 끊어서 10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000 = 0
    110 = 6
    101 = 5
    011 = 3

    따라서, 언팩 10진수 형식으로 표현한 값은 0653이다. 이를 16진수로 변환하면 F4F2C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F4F2C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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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6진수 A4D를 8진수로 바꾸면?

  1. 5115
  2. 5116
  3. 5117
  4. 5118
(정답률: 67%)
  • 16진수 A4D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0*16^2 + 4*16^1 + 13*16^0 = 2624 + 64 + 13 = 2701이 된다. 이를 8진수로 변환하면 2701을 8진수로 나타낸 것이므로, 2701을 8진수로 변환하면 5115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1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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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0진수 3은 3-초과 코드(Excess-3 code)에서 어떻게 표현되는가?

  1. 0011
  2. 0100
  3. 0101
  4. 0110
(정답률: 60%)
  • 10진수 3은 3을 2진수로 표현하면 "0011"이 된다. 그러나 3-초과 코드에서는 각 자리수에 3을 더한 값을 2진수로 표현한다. 따라서 3에 3을 더한 값인 6을 2진수로 표현한 "011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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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DMA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입출력 제어 방식의 한 형태이다.
  2. DMA 제어기는 주기억장치의 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CPU와 경쟁해서 주기억장치 사이클을 사용(사이클 훔침)한다.
  3. 인터럽트는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CPU를 비워야 하나 DMA는 CPU가 1사이클 동안만 정지하므로 비울 필요가 없다.
  4. DMA 제어기는 하나의 입출력 명령에 의해 여러개의 데이터 블록을 입출력할 수 있으므로 많은 입출력 명령이 필요 없다.
(정답률: 52%)
  • "DMA 제어기는 주기억장치의 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CPU와 경쟁해서 주기억장치 사이클을 사용(사이클 훔침)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DMA 제어기는 CPU와 경쟁하지 않고, 주기억장치의 버스를 사용하여 입출력을 처리합니다. CPU는 DMA 제어기에게 입출력 작업을 위임하고, DMA 제어기는 주기억장치와 직접 통신하여 데이터를 입출력합니다. 따라서 CPU와 DMA 제어기는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CPU가 사용하는 주기억장치 사이클을 훔치지 않습니다.

    "DMA 제어기는 하나의 입출력 명령에 의해 여러개의 데이터 블록을 입출력할 수 있으므로 많은 입출력 명령이 필요 없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DMA 제어기는 하나의 입출력 명령으로 여러 개의 데이터 블록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입출력 명령의 수가 적어지고 입출력 처리 시간이 단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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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카운터(PC)의 값과 명령어의 주소 부분에 있는 주소를 가지고 유효 주소를 찾는 주소지정방식은?

  1. 즉시 주소지정방식
  2. 상대 주소지정방식
  3. 간접 주소지정방식
  4. 레지스터 주소지정방식
(정답률: 34%)
  • 상대 주소지정방식은 명령어의 주소 부분에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여 유효 주소를 찾는 방식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카운터(PC)의 값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명령어가 위치한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상대적인 주소를 기준으로 유효 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 주소지정방식은 프로그램의 유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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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스 프로그램의 컴파일이 불가능한 소규모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이를 컴파일하기 위해 보다 대용량의 컴퓨터를 이용, 컴파일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 때 사용되는 컴파일러는?

  1. Macro Compiler
  2. Absolute Compiler
  3. Cross Compiler
  4. Relocation Compiler
(정답률: 77%)
  • 정답은 "Cross Compiler"입니다.

    Cross Compiler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는 컴퓨터와 실행하는 컴퓨터가 다른 경우에 사용됩니다. 즉, 소규모 마이크로컴퓨터에서는 컴파일이 불가능하지만, 대용량의 컴퓨터에서는 가능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소규모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컴파일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용량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컴파일 작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상황이므로, Cross Compiler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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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대부분의 마이크로프로세서 CPU 소켓 인터페이스는 어떤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가?

  1. PGA 구조
  2. DIP 구조
  3. BGA 구조
  4. LGA 구조
(정답률: 53%)
  • 대부분의 마이크로프로세서 CPU 소켓 인터페이스는 PGA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 이는 핀이 프로세서 칩의 바닥에 위치하고, 소켓에는 구멍이 뚫려 있어 핀이 들어가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핀이 노출되어 있어 접촉이 용이하며, 핀의 수를 늘리거나 줄이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PGA 구조는 열 전달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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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프로그램 제어에 의한 전송(programmed I/O) 방식에서 중앙처리 장치와 입출력 기기간에 주고받는 정보로서 필수적인 정보가 아닌 것은?

  1. 우선순위(priority)
  2. 데이터(data)
  3. 상태(status)
  4. 커맨드(command)
(정답률: 20%)
  • 우선순위(priority)는 입출력 기기가 처리되어야 할 중요도나 순서를 나타내는 정보이며, 프로그램 제어에 의한 전송 방식에서는 입출력 기기들이 동시에 요청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입니다. 따라서, 필수적인 정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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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I/O 버스를 통하여 접수된 command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지는 곳은?

  1. 커맨드 디코더
  2. 상태 레지스터
  3. 버퍼 레지스터
  4.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정답률: 60%)
  • I/O 버스를 통해 접수된 command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처리되기 위해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해석 작업은 커맨드 디코더에서 이루어집니다. 커맨드 디코더는 명령어를 해석하여 해당 명령어에 대한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I/O 버스를 통해 접수된 command에 대한 해석은 커맨드 디코더에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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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0진수 23과 -46을 2의 보수 표현 방법에 의해 8bit로 표현한 것은?

  1. 10010111, 01101001
  2. 00010111, 11010010
  3. 00110111, 11001001
  4. 10110111, 01001001
(정답률: 50%)
  • 2의 보수 표현 방법은 음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며, 어떤 수의 2의 보수는 그 수의 1의 보수에 1을 더한 것과 같다.

    먼저 23을 2진수로 변환하면 00010111이 된다. -46은 양수 46의 2의 보수를 취한 값이므로, 먼저 46을 2진수로 변환하면 00101110이 된다. 이를 1의 보수로 바꾸면 11010001이 된다. 여기에 1을 더하면 11010010이 된다.

    따라서 23과 -46을 2의 보수 표현 방법에 의해 8bit로 표현한 것은 "00010111, 110100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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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캐시 메모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캐시 액세스 충돌 제거를 위해 분리 캐시를 사용한다.
  2.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놓인다.
  3. 캐시 메모리의 액세스 타임은 주기억 장치의 액세스 타임보다 늦다.
  4. 캐시 메모리가 있는 경우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 먼저 캐시 메모리를 조사한다.
(정답률: 43%)
  • "캐시 메모리의 액세스 타임은 주기억 장치의 액세스 타임보다 늦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캐시 메모리가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놓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 먼저 캐시 메모리를 조사하고, 캐시 메모리에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만 주기억장치로 접근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캐시 메모리의 액세스 타임이 주기억장치의 액세스 타임보다 늦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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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시스템 동작 개시 후 최초로 주기억 장치에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것은?

  1. IPL(Initial Program Load)
  2. Assembler
  3. Listing Program
  4. Utility Program
(정답률: 69%)
  • 시스템 동작 개시 후 최초로 주기억 장치에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것은 IPL(Initial Program Load)이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이 부팅될 때, 운영체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초기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과정을 말한다. IP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컴퓨터 시스템이 시작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어 운영체제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시킨다. Assembler, Listing Program, Utility Program은 IPL과는 다른 프로그램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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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플래그(flag) 레지스터가 나타내는 상태가 아닌 것은?

  1. carry의 발생
  2. 연산 결과의 부호
  3. 인덱스(index) 레지스터의 증감 상태
  4. overflow의 발생
(정답률: 34%)
  • 플래그(flag)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carry의 발생, 연산 결과의 부호, overflow의 발생 여부 등을 나타낸다. 하지만 인덱스(index) 레지스터의 증감 상태는 플래그(flag) 레지스터가 나타내는 상태가 아니다. 인덱스(index) 레지스터의 증감 상태는 프로그램 카운터(PC)와 같은 제어 레지스터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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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경우 일반적으로 내부 버스와 레지스터의 크기는?

  1. 4[bit]
  2. 8[bit]
  3. 16[bit]
  4. 32[bit]
(정답률: 54%)
  •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경우 내부 버스와 레지스터의 크기는 8비트이다. 이는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8비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부 버스와 레지스터의 크기도 8비트로 맞춰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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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JTAG(Joint Test Action Group) 인터페이스에서 핀으로 칩 안에 구성되지 않는 것은?

  1. TDI(데이터 입력)
  2. TMS(모드)
  3. TTS(전송)
  4. TRST(리셋)
(정답률: 36%)
  • JTAG 인터페이스에서 TDI는 데이터 입력, TMS는 모드, TRST는 리셋을 담당하지만 TTS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TS가 핀으로 칩 안에 구성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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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M×N의 명칭을 가지는 RAM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저장 가능한 전체비트(bit) 수가 M×N 개이다.
  2. N비트의 데이터가 입력 또는 출력된다.
  3. 어드레스의 비트수는 M에 의해 결정된다.
  4. M은 read 동작에 N은 write 동작에만 관계된다.
(정답률: 50%)
  • "M은 read 동작에 N은 write 동작에만 관계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M과 N은 모두 RAM의 전체 구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M은 RAM의 주소 비트 수를 결정하고, N은 RAM에서 한 번에 읽거나 쓸 수 있는 데이터 비트 수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M과 N은 모두 RAM의 동작에 영향을 미치며, read와 write 모두에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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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비동기식 직렬 입ㆍ출력 방식에 속하는 것은?

  1. EIA RS-232C
  2. GPIB(General Purpose Interface Bus)
  3.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4. BSC(Binary Synchronous Communication)
(정답률: 47%)
  • EIA RS-232C는 비동기식 직렬 입ㆍ출력 방식에 속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며,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특별한 신호가 없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단순하고 저렴한 장비로 구성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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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CPU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LU
  2. general purpose register
  3. contorl unit
  4. PIO(parallel input output)
(정답률: 27%)
  • PIO는 CPU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니며, 입력과 출력을 처리하는 별도의 장치입니다. CPU는 ALU, 일반 목적 레지스터 및 제어 장치와 같은 다른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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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들의 실행을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세서는?

  1. celeron
  2. MMX
  3. centrino
  4. AMD
(정답률: 50%)
  • MMX는 Multimedia Extensions의 약자로,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들의 실행을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텔의 프로세서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MMX가 정답인 이유는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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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프로그램 작성시 순서도를 작성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프로그램의 논리 체계 설정
  2. 프로그램 작성시 반드시 필요
  3. 컴파일과 실행에 필요
  4. 시스템 분석에 필요
(정답률: 69%)
  • 프로그램 작성시 순서도를 작성하는 이유는 프로그램의 논리 체계를 설정하기 위해서입니다. 순서도를 작성하면 프로그램의 구조와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순서도를 작성하면 컴파일과 실행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시스템 분석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작성시 반드시 필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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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마이크로프로세서는 클록(clock)에 의해제어된다. 이 클록을 발생하는 회로는?

  1. 수정 발진
  2. LC 발진
  3. RC 발진
  4. 마이크로 발진
(정답률: 40%)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록 회로는 수정 발진 회로를 사용한다. 이는 수정회로가 안정적이고 정확한 클록 신호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정 발진 회로는 소형화가 용이하고 저전력 소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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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이크로컴퓨터용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이 옳은 것은?

  1. 요구분석 → 프로그램 설계 → 코딩 → 테스트 → 유지보수
  2. 요구분석 → 코딩 → 프로그램 설계 → 유지보수 → 테스트
  3. 프로그램 설계 → 요구분석 → 코딩 → 유지보수 → 테스트
  4. 코딩 → 요구분석 → 프로그램 설계 → 유지보수 → 테스트
(정답률: 67%)
  • 마이크로컴퓨터용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는 먼저 요구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설계를 수행합니다. 그 다음으로 코딩을 진행하고, 테스트를 통해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지보수를 수행하여 소프트웨어의 안정성과 기능을 유지하고 개선합니다. 따라서 "요구분석 → 프로그램 설계 → 코딩 → 테스트 → 유지보수"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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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마이크로컴퓨터와 외부장치 간에 적외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은?

  1. 블루투스(Bluetooth)
  2. IrDA
  3. USB
  4. IEEE1394
(정답률: 64%)
  • IrDA는 Infrared Data Association의 약자로, 적외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규격이다. 따라서 마이크로컴퓨터와 외부장치 간에 적외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은 IrDA를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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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주루틴(main routine)의 호출명령에 의하여 명령실행 제어만이 넘겨져서 고유의 루틴(routine) 처리를 행하도록 하는 것은?

  1. 열린 서브루틴(open subroutine)
  2. 폐쇄 서브루틴(closed subroutine)
  3. 매크로(macro)
  4. 벡터(vector)
(정답률: 59%)
  • 폐쇄 서브루틴은 호출된 후에는 외부로부터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실행되며, 호출한 루틴으로부터 인자를 받아 처리한 후 결과를 반환하는 서브루틴이다. 따라서 호출한 루틴과의 인터페이스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서 호출하는 쪽에서는 내부 구현을 알 필요 없이 인터페이스만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코드의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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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 회로는 일반적인 수차회로의 모델이다. 여기서 "A"와 "B"가 뜻하는 것은?

  1. A : 조합회로+플립플롭, B : 조합회로
  2. A : 플립플롭, B : 조합회로
  3. A : 조합회로, B : 플립플롭
  4. A : 플립플롭, B : 조합회로+플립플롭
(정답률: 43%)
  • "A"는 조합회로와 플립플롭을 모두 포함하는 전체 회로를 뜻하며, "B"는 조합회로만을 뜻한다. 따라서 정답은 "A : 조합회로, B : 플립플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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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주인의 역할과 종의 역할을 하는 2개의 별개 플립플롭으로 구성된 플립플롭은?

  1. JK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MS 플립플롭
  4. D 플립플롭
(정답률: 62%)
  • MS 플립플롭은 Master-Slave 플립플롭의 약자로, 주인의 역할과 종의 역할을 하는 2개의 별개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동기화가 용이하고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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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불 함수값 일 때, NAND 게이트만을 사용하여 조합회로를 구성한다면 필요한 게이트의 수는? (단, 모든 NAND 게이트는 최대 2입력 NAND 게이트임)

  1. 6
  2. 7
  3. 8
  4. 9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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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Wired-OR로 쓸 수 있는 TTL의 출력단은?

  1. Open-collector
  2. Totem-pole
  3. Three-state
  4. 없다.
(정답률: 50%)
  • Open-collector는 출력이 켜지면 저항이 있는 상태로 출력되고, 꺼지면 고 임피던스 상태가 되어 다른 회로와 연결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여러 개의 출력을 Wired-OR로 연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하나의 입력에 대해 여러 개의 출력을 제어할 수 있다. Totem-pole과 Three-state는 출력이 항상 고 임피던스 상태가 아니므로 Wired-OR로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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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5단의 링 카운터에 해당되는 % 듀티 사이클은?

  1. 50[%]
  2. 25[%]
  3. 20[%]
  4. 10[%]
(정답률: 63%)
  • 5단의 링 카운터는 2^5 = 32 개의 카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카운트는 1/32 = 3.125[%]의 duty cycle을 가집니다. 링 카운터의 출력은 1 사이클마다 1씩 증가하므로, 5 사이클마다 1의 출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5/32 = 15.625[%]의 duty cycle을 가지며, 이를 반대로 계산하면 20[%]의 duty cycle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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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민텀의 합형으로 표현된 불 함수를 카르노도를 이용하여 간략화한 것 중 가장 간단한 논리식은?

  1. A B C + B C D
  2. B C + A B D + A B C
  3. A' B' + A' D' + A D
  4. A + B C D
(정답률: 57%)
  • 카르노도를 이용하여 논리식을 간략화할 때,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여 최대한 많은 항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위의 민텀 합형 불 함수를 카르노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 | AB | A'B |
    |---|---|---|
    | **CD** | 1 | 1 |
    | **C'D'** | 1 | |
    | **CD'** | 1 | |
    | **C'D** | 1 | |

    이제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여 최대한 많은 항을 제거해보겠습니다.

    | | AB | A'B |
    |---|---|---|
    | **CD** | 1 | 1 |
    | **C'D'** | 1 | |
    | **CD'** | 1 | |
    | **C'D** | 1 | |

    위 표에서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면 "A' B' + A' D' + A D"가 됩니다. 이는 주어진 민텀 합형 불 함수를 가장 간단하게 나타낸 논리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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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ROM(Read Only Memory)의 주요 구성 요소는?

  1. 인코더와 OR 게이트
  2. 디코더와 OR 게이트
  3. 인코더와 AND 게이트
  4. 디코더와 AND 게이트
(정답률: 48%)
  • ROM은 주로 디코더와 OR 게이트로 구성됩니다.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특정 출력 신호를 선택하고, OR 게이트는 선택된 출력 신호를 결합하여 최종 출력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ROM은 입력에 따라 미리 정해진 출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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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어떤 기능을 갖춘 회로인가?

  1. 다수결 회로
  2. matrix 회로
  3. 비교 회로
  4. parity 발생회로
(정답률: 39%)
  • 이 회로는 입력 비트들의 패리티 비트를 생성하는 "parity 발생회로"입니다. 입력 비트들의 개수에 따라 출력 비트가 결정되며, 입력 비트들의 개수가 홀수일 경우 출력 비트는 1이 되고, 짝수일 경우 출력 비트는 0이 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데이터 전송 시 오류 검출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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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10진수 -0.75를 고정 소수점 방식(fixed-point system)에 의해 부호 비트와 크기 비트를 사용하여 나타내면?

  1. 0.01
  2. 0.11
  3. 1.01
  4. 1.11
(정답률: 45%)
  • -0.75를 2진수로 변환하면 -0.11이 된다. 이를 고정 소수점 방식으로 나타내기 위해 부호 비트를 추가하면 -0.11이므로 부호 비트는 1이 된다. 그리고 크기 비트를 나타내기 위해 소수점을 이동시켜야 하는데, 소수점을 오른쪽으로 2칸 이동시키면 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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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를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RST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43%)
  • 시프트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이동시키는 레지스터이므로, 입력 데이터가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D 플립플롭이 가장 적합하다. D 플립플롭은 입력 데이터가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에 모두 반영되므로, 시프트 레지스터에서 데이터를 이동시키는데 가장 적합하다. RS 플립플롭은 입력 데이터가 현재 상태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시프트 레지스터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RST 플립플롭은 리셋 신호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며, T 플립플롭은 토글 동작을 수행하는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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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병렬 가산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가격이 직렬 가산기에 비해 저렴하다.
  2. carry bit를 위한 기억소자가 필요하다.
  3. 입력 단자수가 n개이라면 출력 단자수는 2n개이다.
  4. 연산 처리가 직렬 가산기에 비해 빠르다.
(정답률: 59%)
  • 병렬 가산기는 입력된 두 개 이상의 이진수를 동시에 더하는 가산기로, 입력 단자수가 n개일 때 출력 단자수는 2의 n제곱개이다. 이에 비해 직렬 가산기는 입력된 이진수를 한 자리씩 차례로 더하는 가산기로, 입력 단자수와 출력 단자수가 같다. 따라서 병렬 가산기는 한 번에 여러 비트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연산 처리가 직렬 가산기에 비해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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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수식 (6375)8 + (BAF)16 = (X)2에서 X는?

  1. 1100110100110
  2. 1100010101100
  3. 1010010101100
  4. 1010110101100
(정답률: 42%)
  • 먼저 8진수인 (6375)8을 10진수로 변환해보면:

    (6375)8 = 6 x 8^3 + 3 x 8^2 + 7 x 8^1 + 5 x 8^0 = 2629

    그리고 16진수인 (BAF)16을 10진수로 변환해보면:

    (BAF)16 = 11 x 16^2 + 10 x 16^1 + 15 x 16^0 = 2983

    따라서, (X)2는 2629 + 2983 = 5612이 되어야 합니다.

    이제 5612를 2진수로 변환해보면:

    5612 ÷ 2 = 2806 ... 0
    2806 ÷ 2 = 1403 ... 0
    1403 ÷ 2 = 701 ... 1
    701 ÷ 2 = 350 ... 1
    350 ÷ 2 = 175 ... 0
    175 ÷ 2 = 87 ... 1
    87 ÷ 2 = 43 ... 1
    43 ÷ 2 = 21 ... 1
    21 ÷ 2 = 10 ... 1
    10 ÷ 2 = 5 ... 0
    5 ÷ 2 = 2 ... 1
    2 ÷ 2 = 1 ... 0
    1 ÷ 2 = 0 ... 1

    따라서, (X)2는 1100010101100이 됩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1100010101100" 인 이유는 계산 결과가 맞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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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MSI와 LSI에 의해 조합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방법 중 일반적인 성질을 이용하지 않는 것은?

  1. Decoder
  2. Multiplexer
  3. RAM
  4. PLA
(정답률: 46%)
  • MSI와 LSI에 의해 조합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방법 중 일반적인 성질을 이용하지 않는 것은 "RAM"이다. 이는 RAM이 순차논리회로이기 때문이다. RAM은 입력 신호와 주소 신호를 받아들여 내부적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출력하는데, 이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조합논리회로 설계 방법론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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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회로의 게이트 출력 X의 값으로 맞는 것은?

  1. X = AB
  2. X = ABC
  3. X = AB+BC
  4. X = AB+C
(정답률: 50%)
  • 주어진 회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고, 그 외에는 모두 0이 됩니다.

    OR 게이트는 입력 중에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고, 모두 0일 때만 0이 됩니다.

    따라서, A와 B가 AND 게이트에 입력되어 있으므로,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됩니다. 이 값을 C와 OR 게이트에 입력하면, C가 1이거나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됩니다.

    즉, X의 값은 A와 B가 모두 1일 때, 즉 AB일 때 1이 되고, 그 외에는 모두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X = A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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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3비트에 대한 패리티를 발생시키는 even parity generator는?

(정답률: 56%)
  • 3비트에 대한 even parity generator는 입력 비트 중 1의 개수가 짝수이면 출력 비트를 0으로, 홀수이면 출력 비트를 1로 설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입력 비트가 001일 때, 1의 개수가 1개이므로 출력 비트는 0이 되어야 한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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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회로에서 Q의 값은?

  1. Clock에 따라 1씩 증가된다.
  2. Clock에 따라 1씩 감소된다.
  3. A2 A1 A0 값이 보수가 된다.
  4. A2 A1 A0 값의 임의의 수를 발생한다.
(정답률: 29%)
  • 다음 회로는 3비트 이진 카운터로, Clock 신호가 들어오면 Q 값이 1씩 증가한다. 이는 D-플립플롭의 출력이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Q 값과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D 값이 같은 경우에 발생한다. D 값은 현재 Q 값에 1을 더한 값이므로, Clock 신호가 들어올 때마다 Q 값이 1씩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Clock에 따라 1씩 증가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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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부호 및 절대값 코드를 사용하여 full scale이 ±10[V]의 10[bit] 양극성 D/A 변환기가 있다. 디지털 입력 1110000000 에 대한 출력 값은?

  1. +7.5[V]
  2. -7.5[V]
  3. +8.5[V]
  4. -8.5[V]
(정답률: 45%)
  • 디지털 입력 1110000000은 2진수로 896을 나타낸다. 이를 부호 및 절대값 코드로 변환하면 -896이 된다. 이 값을 전압으로 변환하면 -8.96[V]가 된다. 하지만 이는 -10[V]에서의 full scale 값이므로, 실제 출력 값은 -8.96[V] × (10[V] / 10.24[V]) = -8.75[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5[V]"가 아닌 "-8.75[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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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PLA(Programmable Logic Array)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그램 가능한 AND 및 OR 게이트 군이 내장된 소자이다.
  2. 다중입력과 다중출력을 갖는 논리함수를 구현하는데 편리한 소자이다.
  3. 한정된 개수의 입출력 단자를 가지는 한 개의 Chip으로 제조되어 있다.
  4. 산술연산회로를 구현하는데 주로 쓰이도록 연산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정답률: 17%)
  • PLA는 산술연산회로를 구현하는데 주로 쓰이도록 연산기능을 내장하고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PLA는 프로그램 가능한 AND 및 OR 게이트 군이 내장된 소자로, 다중입력과 다중출력을 갖는 논리함수를 구현하는데 편리한 소자이며, 한정된 개수의 입출력 단자를 가지는 한 개의 Chip으로 제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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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의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은?

(정답률: 56%)
  • 논리식은 ~(A∨B)∧(A∨C)∧(B∨D)∧~(C∨D) 이다.

    정답은 "" 이다.

    논리식에서 A, B, C, D는 각각 "예금을 가지고 있다", "주택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주식을 가지고 있다"를 나타낸다.

    따라서 ""은 "예금을 가지고 있지 않고, 주택을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를 가지고 있지 않고,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논리식에서 ~(A∨B)는 "예금이나 주택 중 적어도 하나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고, (A∨C)는 "예금이나 자동차 중 적어도 하나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B∨D)는 "주택이나 주식 중 적어도 하나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고, ~(C∨D)는 "자동차나 주식 중 적어도 하나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은 위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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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전가산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입력은 가수 A, 피가수 B, 입력 자리 올림수 Ci로구성
  2. 출력 합의 식은 (A⊕B)⊕Ci
  3. 출력 자리 올림수의 식은 (A+B)Ci+AB
  4. 반가산기 2개와 OR gate를 이용하여 전가산기 구성
(정답률: 48%)
  • 다음 전가산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반가산기 2개와 OR gate를 이용하여 전가산기 구성"이다.

    정답 설명: 전가산기는 반가산기와 OR 게이트를 이용하여 구성된다. 따라서 이 부분은 맞는 설명이다.

    출력 자리 올림수의 식은 (A+B)Ci+AB인 이유는,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A, B, 입력 자리 올림수(Ci)를 받아서 출력 합과 출력 자리 올림수를 계산한다. 출력 합의 식은 (A⊕B)⊕Ci이다. 이는 반가산기에서 출력 합을 계산하는 식과 동일하다. 출력 자리 올림수는 A, B, Ci 중 2개 이상이 1일 때 1이 되어야 하므로, (A+B)Ci+AB로 계산된다. 이는 OR 게이트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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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위상을 이용한 디지털 변조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ASK
  2. FSK
  3. PSK
  4. PCM
(정답률: 56%)
  • PSK는 위상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를 변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0과 1의 비트를 다른 위상으로 표현하여 전송하므로, 노이즈나 간섭에 강하고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PSK는 위상을 이용한 디지털 변조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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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DTE에서 출력되는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회선망에 적합한 신호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로 옳은 것은?

  1. MODEM
  2. CCU
  3. DCS
  4. DSU
(정답률: 55%)
  • DSU는 Digital Service Unit의 약자로, 디지털 회선망에 적합한 신호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DTE에서 출력되는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회선망에 적합한 신호로 변환하는 DSU가 정답입니다. MODEM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CCU는 컴퓨터와 통신 장비를 연결하는 장치, DCS는 디지털 교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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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문자의 시작과 끝에 각각 START 비트와 STOP 비트가 부가되어 전송의 시작과 끝을 알려 전송하는 방식은?

  1. 비동기식 전송
  2. 동기식 전송
  3. 전송 동기
  4. PCM 전송
(정답률: 63%)
  • 문자의 시작과 끝에 START 비트와 STOP 비트를 부가하여 전송하는 방식은 비동기식 전송이다. 이는 전송하는 데이터의 크기나 속도에 따라 전송 시간이 달라지는 경우에 적합하며, 데이터를 전송할 때마다 동기화를 맞추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동기식이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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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수의 타임 슬롯으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되고, 각 타임 슬롯에 채널을 할당하여 다중화 하는 것은?

  1. TDM
  2. CDM
  3. FDM
  4. CSM
(정답률: 71%)
  • 다수의 타임 슬롯으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되고, 각 타임 슬롯에 채널을 할당하여 다중화하는 방식을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이라고 합니다. TDM은 시간을 분할하여 각 채널이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다수의 채널을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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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인 PPP(Point to Point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전송을 통한 오류 복구와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2. LCP와 NCP를 통하여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3. IP 패킷의 캡슐화를 제공한다.
  4. 동기식과 비동기식 회선 모두를 지원한다.
(정답률: 17%)
  • "동기식과 비동기식 회선 모두를 지원한다."는 PPP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도 모두 PPP의 기능 중 하나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PPP는 재전송을 통한 오류 복구와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오류가 발생한 경우 해당 데이터를 재전송하여 데이터의 손실을 최소화하며, 데이터의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측의 처리 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은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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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 방식인 송신측 PCM(Pulse Code Modulation)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표본화(Sampling) → 양자화(Quantization) → 부호화(Encoding)
  2. 양자화(Quantization) → 부호화(Encoding)→ 표본화(Sampling)
  3. 부호화(Encoding) → 양자화(Quantization) → 표본화(Sampling)
  4. 표본화(Sampling) → 부호화(Encoding) → 양자화(Quantization)
(정답률: 67%)
  • 정답은 "표본화(Sampling) → 양자화(Quantization) → 부호화(Encoding)"입니다.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아날로그 신호를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합니다.

    양자화는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각 구간을 대표하는 값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디지털 신호를 더욱 정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부호화는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순서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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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X.25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패킷 계층
  2. 링크 계층
  3. 물리 계층
  4. 네트워크 계층
(정답률: 55%)
  • X.25 프로토콜은 OSI 7계층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패킷 계층, 링크 계층, 물리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네트워크 계층은 X.25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X.25 프로토콜이 네트워크 계층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상위 계층인 전송 계층에서 이를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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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컴퓨터 간의 미리 정해진 약속이 필요하다. 이러한 약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Topology
  2. Protocol
  3. OSI 7 layer
  4. DNS
(정답률: 83%)
  • 정확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컴퓨터 간의 미리 정해진 약속을 Protocol이라고 한다. 이는 데이터의 형식, 전송 방식, 오류 처리 등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도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Topology는 네트워크 구성 방식을 의미하며, OSI 7 layer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를 나타내는 모델이다. DNS는 도메인 이름 시스템으로, IP 주소와 도메인 이름 간의 매핑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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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의 세가지 동작모드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NRM
  2. ARM
  3. ABM
  4. NBM
(정답률: 53%)
  • 위 그림은 HDLC의 NRM(Normal Response Mode) 동작 모드를 나타낸다. NRM은 통신 노드들이 동등한 관계로 통신하는 방식으로, 특정 노드가 마스터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노드가 동등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시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고,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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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IP 주소의 클래스로 옳은 것은?

  1. A 클래스
  2. B 클래스
  3. C 클래스
  4. D 클래스
(정답률: 78%)
  • 해당 IP 주소는 첫 번째 옥텟이 224 이상이므로 D 클래스에 해당한다. D 클래스는 멀티캐스트 주소를 사용하기 위해 예약된 클래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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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그림과 같은 전송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문자 위주 동기방식
  2. 비트지향형 동기방식
  3. 조보식 동기방식
  4. 프레임 동기방식
(정답률: 78%)
  • 정답은 "문자 위주 동기방식"이다. 이 방식은 문자 단위로 전송되며,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특수한 문자를 이용하여 동기화를 유지한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데이터의 길이나 속도가 변해도 문제없이 전송할 수 있다. 또한, 오류 검출 및 복구 기능도 내장되어 있어 신뢰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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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IP 프로토콜을 보완하기 위한 인터넷 계층 프로토콜로 옳지 않은 것은?

  1. ICMP
  2. ARP
  3. RARP
  4. SNMP
(정답률: 63%)
  • SNMP는 인터넷 계층 프로토콜이 아니라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SNMP는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장비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된다. ICMP는 오류 메시지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 ARP는 IP 주소와 MAC 주소를 매핑하기 위한 프로토콜, RARP는 MAC 주소로부터 IP 주소를 얻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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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데이터를 전송할 때에는 항상 정보에 대한 보안문제가 대두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암호화 방식이 사용된다.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1. DES
  2. RSQ
  3. SEED
  4. IDEA
(정답률: 48%)
  • 정답은 "RSQ"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암호화 방식의 이름이 "RSA"가 아니라 "RSQ"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RSA"와는 다른 암호화 방식이다. "DES"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 "SEED"는 대칭키 블록 암호화 방식, "IDEA"는 대칭키 블록 암호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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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블루투스(Bluetooth) 프로토콜 구조 중 오류제어, 인증(Authentication), 암호화를 정의하는 것은?

  1. Application Layer
  2. L2CAP Layer
  3. RF Layer
  4. Tunnel Layer
(정답률: 53%)
  • L2CAP Layer는 블루투스 프로토콜 구조 중에서 오류제어, 인증, 암호화 등의 보안 기능을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상위 계층인 Application Layer와 하위 계층인 RF Layer와 통신하며, 데이터 전송 시에는 오류 검출 및 복구, 인증 및 암호화 등의 보안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L2CAP Layer가 오류제어, 인증, 암호화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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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OSI 참조 모델 중 각 계층의 기능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물리 계층 -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규격에 대해 규정
  2. 데이터링크 계층 - 흐름 제어와 에러 복구
  3. 네트워크 계층 - 경로 설정 및 폭주 제어
  4. 전송 계층 - 코드 변환, 구문 검색
(정답률: 87%)
  • 전송 계층은 코드 변환과 구문 검색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전송 계층은 데이터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오류 검출 및 복구, 흐름 제어, 순서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전송 계층 - 코드 변환, 구문 검색"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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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보오(baud) 속도가 1400 이고, 한 번에 3개의 비트를 전송할 때 데이터 신호속도(bps)는 얼마인가?

  1. 1200
  2. 2800
  3. 4200
  4. 5600
(정답률: 74%)
  • 보오(baud) 속도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한 번에 3개의 비트를 전송하므로 데이터 신호속도(bps)는 보오(baud) 속도의 3배인 420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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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HDLC 프레임 구성에서 프레임 검시 시퀀스(FCS) 영역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전송 오류 검출
  2. 데이터 처리
  3. 주소 인식
  4. 정보 저장
(정답률: 36%)
  • HDLC 프레임 구성에서 FCS 영역은 전송된 데이터에 대한 오류 검출을 위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영역은 CRC 기반의 오류 검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가 제대로 전송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FCS 영역은 "전송 오류 검출"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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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ARQ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Selective-Repeat ARQ
  3. Go-back-N ARQ
  4. Sequence-Number ARQ
(정답률: 71%)
  • 이 방식은 송신측이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이 이를 확인한 후에 다음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송신측이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면 수신측은 이를 모두 받았는지 확인하고, 모두 받았다면 ACK를 보내고, 일부만 받았다면 NAK를 보내어 송신측이 해당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하도록 유도한다. 이 방식은 Go-back-N ARQ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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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TCP/IP 모델 중 응용계층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TELNET
  2. SMTP
  3. ROS
  4. FTP
(정답률: 37%)
  • ROS는 TCP/IP 모델에 존재하지 않는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응용계층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TELNET, SMTP, FTP는 모두 응용계층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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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매체 접근 제어 기법 중 CSMA/CD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호스트들이 전송매체에 경쟁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2. 전송된 데이터는 전송되는 동안에 다른 호스트의 데이터와 충돌할 수 있다.
  3. 토큰 패싱 방식에 비해 구현이 비교적 간단하다.
  4. 지연시간의 예측이 용이하고, 실시간 요구하는 용도에 매우 적합하다.
(정답률: 36%)
  • CSMA/CD 방식은 지연시간의 예측이 용이하고, 실시간 요구하는 용도에 매우 적합하다는 설명이 옳은 것이다. 따라서 "지연시간의 예측이 용이하고, 실시간 요구하는 용도에 매우 적합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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