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5-09)

전자계산기기사
(2010-05-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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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ASSUME
  3. LIST
  4. EJECT
(정답률: 82%)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으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SSUME"은 세그먼트 레지스터의 값을 설정하는 명령이고, "LIST"와 "EJECT"는 어셈블리어 코드의 출력 형식을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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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셈블러에 의하여 기계어로 번역됨
  2. 어셈블리어는 기종에 따라 내용의 차이가 없음
  3. 기호로 표기되어 프로그램을 작성하기가 기계어보다 유리함
  4.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보다 처리시간이 일반적으로 빠름
(정답률: 64%)
  • 어셈블리어는 기종에 따라 내용의 차이가 없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각각의 CPU 아키텍처마다 다른 어셈블리어가 존재하며, 따라서 기종에 따라 내용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x86 아키텍처에서 사용되는 어셈블리어는 ARM 아키텍처에서 사용되는 어셈블리어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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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그먼테이션과 페이징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페이징 시스템의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크기가 가변적이다.
  2. 세그먼트는 논리적 단위로 분할된 가변적 크기를 가진다.
  3. 페이징의 경우 기억장소의 내부적 단편화가 일어날 수 있다.
  4. 세그먼테이션의 경우 논리주소는 세그먼트 번호와 세그먼트 내의 오프셋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61%)
  • "페이징 시스템의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크기가 가변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페이징 시스템에서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고정된 크기를 가지며, 가상 메모리를 물리 메모리에 매핑할 때 페이지 단위로 매핑됩니다. 이는 내부적 단편화를 방지하고, 메모리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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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그램 작성시 한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될 경우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은?

  1. 필터
  2. 리터럴 테이블
  3. 매크로
  4. 프로세스
(정답률: 88%)
  • 매크로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로,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매크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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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로더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ing
  3. compile
  4. loading
(정답률: 80%)
  • 로더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compile"은 프로그램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compile"은 컴파일러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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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간할당량이 클수록 FCFS와 같아진다.
  2.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된 방식이다.
  3.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한다.
  4. 시간할당량이 작을수록 문맥교환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정답률: 43%)
  •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시간 할당량이 동일한 경우, 각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이 더 짧은 프로세스에게 우선적으로 CPU를 할당합니다. 이는 최소한의 대기시간을 보장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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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linker
  2. assembler
  3. compiler
  4. interpreter
(정답률: 66%)
  • "linker"는 프로그램의 여러 모듈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코드를 번역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아니다. 반면 "assembler", "compiler", "interpreter"는 모두 코드를 번역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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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매크로의 기능이 추가된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서 매크로 프로세서가 필요한 시점은?

  1. 원시 프로그램이 번역되기 직전
  2. 원시 프로그램이 번역된 직후
  3. 번역된 목적모듈들이 연결되기 직전
  4. 연결된 하나의 모듈이 주기억장치에 적재되기 직전
(정답률: 60%)
  • 매크로는 원시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되는데, 이는 컴파일러가 번역하는 과정에서 처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매크로 프로세서가 필요한 시점은 "원시 프로그램이 번역되기 직전"이다. 이 시점에서 매크로는 원시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될 코드로 변환되어 컴파일러에 의해 번역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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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CREF
  2. ORG
  3. INCLUDE
  4. EVEN
(정답률: 86%)
  • INCLUDE 명령은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현재의 프로그램에 포함시켜주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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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컴퓨터에서 프로그램 언어의 해독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2.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3.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4. 링커 → 컴파일러 → 로더
(정답률: 66%)
  •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로 해독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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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목적 프로그램을 기억 장소에 적재시키는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로서, 할당 및 연결 작업은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작성시 수행하며, 재배치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담당하는 것은?

  1. Compile And Go Loader
  2. Direct Link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24%)
  • 정답인 "Absolute Loader"는 할당 및 연결 작업을 프로그래머가 수행하며, 재배치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담당하는 로더이다. 따라서, 목적 프로그램을 기억 장소에 적재시키는 기능만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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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호출 저장
(정답률: 70%)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이 아닙니다.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를 호출할 때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하는데, 이는 프로그래밍 언어나 컴파일러에서 처리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으로는 매크로 정의 인식, 매크로 정의 저장, 매크로 호출 인식이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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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셈블러에 의하여 독자적으로 번역된 여러 개의 목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내장 함수들을 하나로 모아서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library program
  2. pseudo instruction
  3. reserved instruction set
  4. linkage editor
(정답률: 68%)
  • 여러 개의 목적 프로그램과 내장 함수들을 하나로 모아서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것은 linkage editor의 역할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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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Bench Mark Program이란?

  1. 저급 언어를 고급 언어로 변환시키는 프로그램
  2. 컴퓨터의 성능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
  3.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
  4. 컴퓨터 시스템을 초기화시키는 프로그램
(정답률: 86%)
  • Bench Mark Program은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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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0과 1만으로 명령을 표현한다.
  2. 컴퓨터의 내부구성과 종류에 따라 의존성을 가진다.
  3.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수정, 보완, 변경이 가능하다.
  4. 처리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84%)
  •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며, 컴퓨터의 내부구성과 종류에 따라 의존성을 가집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수정, 보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수정, 보완, 변경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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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셈블리 언어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 보수가 어려움
  2.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처리속도가 감소함
  3.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기호를 모두 정의한 뒤에 해당 기호를 사용해야 함
  4. Pass1과 Pass2를 사용하는 경우는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임
(정답률: 91%)
  •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기호를 모두 정의한 뒤에 해당 기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Pass1에서 기호를 정의하고 Pass2에서 기호를 사용하는 방식과는 달리, Pass1에서 기호를 사용하려면 이미 정의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ass1에서는 기호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두 개의 Pass로 구성하여 기호를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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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작업제어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순서적 실행을 지시한다.
  2. 입출력 장치의 배당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정의된 논리적 장치와 물리적 장치를 연결한다.
  3. 프로그램 및 시스템 운영에 관한 지시를 운영체제에게 전달한다.
  4. 기종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정답률: 73%)
  • 작업제어 언어는 프로그램 및 시스템 운영에 관한 지시를 운영체제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때, 기종에 상관없이 동일한 이유는 작업제어 언어가 운영체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운영체제는 각 기종에 맞게 작성되어 있지만, 작업제어 언어는 운영체제와 함께 제공되는 도구로서, 운영체제와 함께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기종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제어 언어는 기종에 상관없이 동일하다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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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그램 실행을 위하여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은?

  1. linking
  2. allocation
  3. loading
  4. compile
(정답률: 87%)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사용할 메모리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을 "allocatio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allocation"이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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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시스템의 성능 평가 기준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용
  2. 처리 능력
  3. 반환 시간
  4. 신뢰도
(정답률: 86%)
  •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 평가 기준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기준들은 시스템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과는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즉, 시스템의 성능이 우수하더라도 비용이 높으면 비효율적인 시스템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 평가 기준 중에서는 다른 기준들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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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소바인딩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물리적 주소공간에서 논리적 주소공간으로의 사상
  2. 논리적 주소공간에서 물리적 주소공간으로의 사상
  3. 물리적 주소공간에서 물리적 주소공간으로의 사상
  4. 주소를 심벌로 사상
(정답률: 67%)
  • 주소바인딩은 논리적 주소공간에서 물리적 주소공간으로의 사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논리적 주소를 물리적 주소로 매핑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메모리 상에서 실제로 실행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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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고속의 입출력장치에 적합하고 버스트(burst)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은?

  1. selector 채널
  2. multiplexer 채널
  3. 데이터통신 프로세서
  4. 데이터 채널
(정답률: 71%)
  • "selector 채널"은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여 전송하는 기능을 가진다. 이는 고속의 입출력장치에서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전송하기에 적합하며, 버스트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따라서 "selector 채널"이 고속의 입출력장치에 적합하고 버스트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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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터럽트 체제에서 우선순위 부과 방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polling
  2. interrupt priority chain
  3. interrupt service routine
  4. interrupt request chain
(정답률: 57%)
  • 정답은 "polling"이다.

    인터럽트 체제에서 우선순위 부과 방법은 인터럽트 우선순위 체인과 인터럽트 요청 체인 두 가지가 있다. 이 중에서도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은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코드를 말하며, 이는 인터럽트 처리의 핵심이다.

    반면에 폴링은 인터럽트가 발생하지 않을 때 주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인터럽트 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인터럽트 체제에서 우선순위 부과 방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폴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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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정규화된 부동 소수점(floating point) 방식으로 표현된 두 수의 덧셈 과정이다. [보기] 중 그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B→C→D→A
  2. C→B→D→A
  3. A→C→B→D
  4. A→B→C→D
(정답률: 66%)
  • 정규화된 부동 소수점 방식에서는 두 수의 지수를 맞추고, 가수를 더한 후에 다시 정규화를 해야 한다. 따라서 덧셈 과정은 다음과 같다.

    B: 더 큰 지수를 가진 수의 가수를 왼쪽으로 시프트하여 지수를 맞춘다.
    C: 두 수의 가수를 더한다.
    D: 더한 결과를 정규화한다.
    A: 부호와 지수를 결정한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B→C→D→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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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등각속도(CAV)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모든 트랙의 저장 밀도가 같다.
  2. 디스크 저장 공간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된다.
  3. 회전 구동장치가 간단하다.
  4. 디스크 평판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한다.
(정답률: 47%)
  • 등각속도(CAV) 방식은 디스크 평판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며, 회전 구동장치가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트랙의 저장 밀도가 같지 않습니다. 이는 디스크의 외부 트랙과 내부 트랙의 반지름이 다르기 때문에, 내부 트랙은 외부 트랙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각속도 방식은 저장 공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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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에서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은?

  1. 분기번지
  2. 메모리
  3. 제어규칙
  4. Acc
(정답률: 71%)
  • 인터럽트 벡터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될 코드의 주소를 저장하는 특별한 메모리 영역이다. 이 때,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해당 인터럽트 벡터의 주소로 분기하여 실행할 코드를 찾아 실행한다. 따라서 인터럽트 벡터에는 분기번지가 필수적으로 저장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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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중처리기 상호 연결 방법 중 시분할 공유버스를 설명한 것은?

  1. 시분할 공유와 기타방법의 혼합
  2. multiprocessor를 비교적 경제적인 망으로 구성
  3. 공유버스 시스템에서 버스의 수를 기억장치의 수만큼 증가시킨 구조
  4.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간에 하나의 버스 통신로만을 제공하는 방법
(정답률: 68%)
  • 시분할 공유버스는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이 하나의 버스 통신로를 공유하여 통신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과 혼합하여 사용될 수도 있고, 비교적 경제적인 망으로 multiprocessor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스의 수를 기억장치의 수만큼 증가시키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버스 대역폭이 한정되어 있어서 성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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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외부하드디스크 드라이버, CD-ROM 드라이버, 스캐너 및 자기 테이프 백업 장치 등을 연결할 수 있는 장치는?

  1. RS-232C 포트
  2. 병렬 포트
  3. SCSI
  4. 비디오 어댑터 포트
(정답률: 61%)
  • SCSI는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의 약자로, 컴퓨터와 다양한 외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기술입니다. SCSI는 다른 인터페이스 기술에 비해 더 많은 장치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빠릅니다. 따라서 외부하드디스크 드라이버, CD-ROM 드라이버, 스캐너 및 자기 테이프 백업 장치 등을 연결할 때 SCSI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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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DMA(Direct Memory Acc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PU와 레지스터를 직접 이용하여 자료를 전송한다.
  2. 일반적으로 속도가 느린 입출력 장치에 사용한다.
  3. 입출력에 사용할 CPU 레지스터 정보를 DMA 제어기에 보낸다.
  4. CPU와 무관하게 주변장치는 기억장치에 access 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정답률: 67%)
  • DMA는 CPU와 무관하게 주변장치가 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CPU는 DMA 제어기에 입출력에 사용할 레지스터 정보를 보내고, DMA 제어기는 이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장치가 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장치의 속도가 느릴 때 사용되며, CPU의 부담을 줄여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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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PU가 인스트럭션을 수행하는 순서로 옳은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0%)
  • CPU는 인스트럭션을 가져오는(fetch), 디코딩하는(decode), 실행하는(execute)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에서 인스트럭션을 가져오고(fetch) ㉠에서 디코딩(decode)을 하며, ㉡에서 실행(execute)을 합니다. 그리고 ㉣에서는 다음 인스트럭션을 가져오기 위해(fetch) 준비를 하고, ㉤에서는 실행 결과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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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data selector라고도 불린다.
  2. 2n개의 input line과 n개의 output line을 가졌다.
  3. n개의 input line과 2n개의 output line을 가졌다.
  4. 1개의 input line과 n개의 selection line을 갖는다.
(정답률: 73%)
  • 디멀티플렉서는 하나의 입력선에서 여러 개의 출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때 선택을 위한 입력선의 개수를 selection line이라 하며, 이 개수가 n개인 경우 1개의 입력선과 n개의 selection line을 갖는다. 따라서 1번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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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8진수 0.54를 10진수로 나타내면?

  1. 0.6875
  2. 0.8756
  3. 0.7568
  4. 0.5687
(정답률: 71%)
  • 8진수 0.54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0.54(8) = 5/8 + 4/64 = 0.625 + 0.015625 = 0.640625

    따라서, 8진수 0.54는 10진수로 0.640625입니다.

    정답이 "0.6875"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0.6875(10)을 2진수로 변환하면 0.1011(2)입니다. 이를 8진수로 변환하면 0.54(8)이 됩니다. 따라서, 8진수 0.54는 10진수로 0.68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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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0진수 -456을 PACK 형식으로 표현한 것은?

  1. 45 6D
  2. -4 56
  3. 45 6F
  4. F4 56
(정답률: 79%)
  • PACK 형식은 1바이트로 표현 가능한 숫자는 0부터 99까지이며, 음수는 10의 보수 형태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456은 10의 보수 형태로 변환하여 543으로 표현하고, 이를 1바이트씩 끊어서 45와 6D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5 6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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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3초과 코드(excess-3 code) 1011은 10진수로 얼마인가?

  1. 8
  2. 11
  3. 14
  4. 17
(정답률: 77%)
  • 3초과 코드(excess-3 code)에서 각 숫자는 3을 더한 값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1011은 3을 더한 값이 1014이 되고, 이를 10진수로 변환하면 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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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스택 메모리가 사용되는 경우로 가장 옳은 것은?

  1. 분기 명령이 실행될 경우
  2. DMA 요구가 받아들여졌을 경우
  3. 분기 명령과 DMA 요구가 받아들여졌을 경우
  4.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경우
(정답률: 57%)
  •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경우에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코드를 실행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스택 메모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택 메모리가 사용되는 경우로 가장 옳은 것은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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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캐시의 쓰기 정책 중 write-through 방식의 단점에 해당하는 것은?

  1. 주기억장치의 내용이 무효 상태인 경우가 있다.
  2. 쓰기 시간이 길다.
  3. 읽기 시간이 길다.
  4. 하드웨어가 복잡하다.
(정답률: 70%)
  • write-through 방식은 데이터를 캐시와 주기억장치에 동시에 쓰는 방식이기 때문에 쓰기 시간이 길어진다. 이는 캐시와 주기억장치 모두에 데이터를 쓰기 때문에 두 곳에 데이터가 일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쓰기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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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한 단어가 25비트로 이루어지고 총 65536개의 단어를 가진 기억장치가 있다. 이 기억장치를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명령어 코드는 하나의 indirect mode bit, operation code, processor register를 나타내는 2비트와 address part로 구분되어 있다. MBR, MAR, PC에 필요한 각각의 bit 수는?

  1. MBR: 23, MAR: 15, PC: 15
  2. MBR: 23, MAR: 15, PC: 14
  3. MBR: 25, MAR: 16, PC: 16
  4. MBR: 25, MAR: 16, PC: 15
(정답률: 87%)
  • 주어진 기억장치는 65536개의 단어를 가지며, 각 단어는 25비트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MBR은 25비트여야 한다.

    주어진 명령어 코드는 indirect mode bit, operation code, processor register, address part로 구분되어 있다. 이 중 indirect mode bit와 processor register는 2비트이므로, operation code와 address part는 23비트가 된다. 이때, MAR은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주소의 범위에 맞게 16비트여야 한다.

    PC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주어진 기억장치는 65536개의 단어를 가지므로, 주소의 범위는 0부터 65535까지이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16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PC는 16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MBR: 25, MAR: 16, PC: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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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IRG(Inter Record Gap)로 인한 기억 공간의 낭비를 줄이기 위하여 물리적 record를 만드는데 필요한 것은?

  1. Blocking
  2. Mapping
  3. Paging
  4. Buffer
(정답률: 55%)
  • Blocking은 물리적 record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개의 논리적 record를 하나의 블록으로 묶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IRG로 인한 기억 공간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Blocking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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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병렬처리기 방식이 아닌 것은?

  1. 파이프라인 방식
  2. 배열 방식
  3. VLSI처리기 방식
  4. 벡터 방식
(정답률: 47%)
  • 벡터 방식은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들과는 달리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하기 때문에 병렬처리기 방식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벡터 방식의 컴퓨터는 한 번에 여러 개의 숫자를 더하거나 곱하는 등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열 방식과 유사하지만, 배열 방식은 각각의 데이터를 병렬적으로 처리하는 반면, 벡터 방식은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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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중 처리기의 목표가 아닌 것은?

  1. 보존성 향상
  2. 속도 향상
  3. 신뢰성 향상
  4. 유연성 향상
(정답률: 60%)
  • 다중 처리기의 목표는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 "유연성 향상"입니다. "보존성 향상"은 다중 처리기의 목표가 아닙니다. 보존성은 데이터의 무결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다중 처리기는 이를 보장하기 위한 기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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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억공간
  2. 레지스터의 종류
  3. 사용빈도
  4.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40%)
  • 레지스터의 종류는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기억공간, 사용빈도, 주소지정 방식 등입니다. 레지스터의 종류는 인스트럭션 세트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직접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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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입출력 인터페이스 회로의 기본적인 기능이 아닌 것은?

  1. 데이터형식의 변환
  2. 결과 처리
  3. 전송의 동기 제어
  4. 신호레벨의 정확
(정답률: 31%)
  • 입출력 인터페이스 회로의 기본적인 기능은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는 것이며, 이를 위해 데이터형식의 변환, 전송의 동기 제어, 신호레벨의 정확 조절 등의 기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결과 처리는 데이터 전송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기능으로,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그 결과를 출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과 처리는 입출력 인터페이스 회로의 기본적인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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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컴퓨터 제어 장치의 기본 사이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direct cycle
  3. execute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43%)
  • 컴퓨터 제어 장치의 기본 사이클은 fetch cycle, execute cycle, interrupt cycle이다. 이 중 direct cycle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direct cycle이 기본 사이클에 속하지 않는 이유는 그것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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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입출력장치의 비동기식 제어방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1. open loop 방식
  2. closed loop 방식
  3. handshake 방식
  4. inter lock 방식
(정답률: 69%)
  • 입출력장치의 비동기식 제어방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handshake 방식"입니다. 이는 입출력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송신측과 수신측이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고 동기화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송신측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수신측이 준비되었는지 확인하고, 수신측이 준비되었다는 신호를 받은 후에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후 수신측은 데이터를 받았다는 신호를 송신측에 보내고, 송신측은 이를 확인한 후에 다음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데이터 전송을 완료합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고,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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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중앙처리장치에서 micro operation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려고 할 때 필요한 것은?

  1. 스위치
  2. 레지스터
  3. 누산기
  4. 제어신호
(정답률: 57%)
  • 제어신호는 중앙처리장치에서 micro operation의 순서와 타이밍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신호이다. 스위치, 레지스터, 누산기는 중앙처리장치의 구성 요소이지만, micro operation의 순서와 타이밍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제어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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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어떤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에서 버스 사이클과 DMA 전송을 실행할 경우 시스템 버스 요청 및 이양에 소요되는 시간은 500[ns]이고 DMA 전송시 데이터 전송률이 100[KByte/s]일 경우 버스트(burst) 모드로 200바이트의 데이터를 전송할 때 소요되는 시간은? (단, 100[kByte]는 100000[Byte]로 계산한다.)

  1. 200[μs]
  2. 200.5[μs]
  3. 2000[μs]
  4. 2000.5[μs]
(정답률: 45%)
  • DMA 전송시 데이터 전송률이 100[KByte/s]이므로 1바이트를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100000[s] = 10[μs]이다. 따라서 200바이트를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00 × 10[μs] = 2000[μs]이다.

    하지만 이 때 버스 사이클과 DMA 전송에 소요되는 시간인 500[ns]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2000[μs] + 500[ns] = 2000.5[μs]가 소요된다.

    따라서 정답은 "2000.5[μ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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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데이터가 저장된 또는 저장될 기억장치의 장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버스(bus)는?

  1. 레지스터 연결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주소 버스
  4. 제어 버스
(정답률: 58%)
  • 주소 버스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데이터가 저장된 또는 저장될 기억장치의 장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버스입니다. 이 버스는 CPU가 메모리나 입출력 장치와 통신할 때 사용되며, 주소 버스는 메모리 주소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소 버스는 데이터나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다른 버스와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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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마이크로컴퓨터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에러를 검출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로더(loader)
  2. 디버거(debugger)
  3. 컴파일러(compiler)
  4.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정답률: 81%)
  • 디버거는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에러를 검출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디버거는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중단시키고 변수의 값을 확인하거나 코드의 실행 경로를 추적할 수 있어서 에러를 찾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디버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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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UART에서 신호(시그널)가 Low라면 모뎀 또는 데이터 셋이 전화 링 신호를 받았음을 나타내는 것은?

  1. TXD
  2. nDSR
  3. nRI
  4. nDCD
(정답률: 40%)
  • nRI은 "Ring Indicator"의 약자로, 전화 링 신호를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UART에서 신호가 Low일 때, nRI이 활성화되어 전화 링 신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Transmit Data", "Data Set Ready", "Data Carrier Detect"의 약자로, UART에서 다른 기능을 나타내는 신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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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DRAM(dynamic RA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refresh 회로가 필요하다.
  2. 가격이 저렴하고, 전력 소모가 적다.
  3. 경제성이 뛰어나 주기억장치로 많이 사용된다.
  4. 비소멸성(비휘발성) 소자이다.
(정답률: 62%)
  • DRAM은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지기 때문에 비소멸성(비휘발성) 소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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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 있는 것은? (단, EAC: 끝자리올림과 누산기, AC: 누산기)

  1. AND
  2. ADD
  3. JMP
  4. BSA
(정답률: 70%)
  •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서는 AC(누산기)에 EAC(끝자리올림과 누산기)를 더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D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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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격리(isolated)형과 메모리 맵(memory map)형 입출력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은 메모리의 번지를 I/O
  2.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은 메모리에 대한 제어신호만 필요로 하고, 메모리와 입출력 번지 사이의 구분이 필요하다.
  3. 격리형 입출력 방식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및 I/O 장치를 인터페이스 할 때 메모리와 I/O 장치의 입출력 제어신호(Read/Write)를 별도로 하여 구성하는 방법이다.
  4. 격리형 입출력 방식은 I/O 인터페이스 번지와 메모리 번지가 구별된다.
(정답률: 43%)
  •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은 메모리의 번지를 I/O"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은 메모리에 대한 제어신호만 필요로 하고, 메모리와 입출력 번지 사이의 구분이 필요하다." 이다. 이유는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에서는 입출력 장치들도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되어 있기 때문에,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메모리와 입출력 번지 사이의 구분이 필요하다. 즉, 입출력 장치들도 메모리 주소 공간에 존재하지만,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입출력 번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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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브트스트랩핑 로더(bootstrapping loader)가 하는 일은?

  1.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2. 컴퓨터 가동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주기억 장치로 읽어온다.
  3. 모든 주변장치를 초기화한다.
  4. 명령어를 해석한다.
(정답률: 63%)
  • 브트스트랩핑 로더는 컴퓨터를 가동할 때, 운영체제를 주기억 장치로 읽어오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운영체제가 실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초기화 과정 중 하나이며, 이후에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컴퓨터 가동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주기억 장치로 읽어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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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억장치 사이클 타임(Mt)과 기억장치 접근 시간(At)의 관계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Mt = At
  2. Mt ≥ At
  3. Mt ≤ At
  4. Mt > At
(정답률: 59%)
  • 기억장치 사이클 타임(Mt)은 기억장치가 한 번 동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고, 기억장치 접근 시간(At)은 CPU가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CPU가 기억장치에 접근하는 시간(At)이 더 오래 걸리면 기억장치 사이클 타임(Mt)도 그만큼 더 걸리게 된다. 즉, "Mt ≥ At"이 성립한다.

    반대로, "Mt ≤ At"이라면 CPU가 기억장치에 접근하는 시간(At)이 더 길어도 기억장치가 동작하는 시간(Mt)이 더 짧기 때문에 CPU가 기억장치의 데이터를 가져오는 작업이 끝나기 전에 기억장치가 이미 다음 동작을 수행하게 되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Mt ≥ At"이 가장 옳은 관계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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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디버거인 ICE(In-Circuit Emulator)의 특징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롬 프로그램만 다운로딩할 수 있는 기능
  2. 임의의 어드레스로 실행을 정지시키는 브레이크포인트 기능
  3. 실행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리얼타임 트레이스 기능
  4. 레지스터로의 데이터 설정 기능
(정답률: 72%)
  • ICE(In-Circuit Emulator)는 디버깅을 위해 하드웨어에 연결된 디버깅 도구로, 디버깅 중에 프로그램의 동작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롬 프로그램만 다운로딩할 수 있는 기능"은 ICE의 특징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ICE는 디버깅을 위한 도구로, 디버깅 중에 프로그램의 동작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것 외에도, 브레이크포인트 기능, 리얼타임 트레이스 기능, 레지스터로의 데이터 설정 기능 등 다양한 디버깅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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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펌웨어(firmware) 메모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OM속에 선택된 프로그램이나 명령을 영원히 내장하는 것을 펌웨어라 한다.
  2.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보다는 가격도 저렴하고 용량도 크며, 하드웨어의 기능을 펌웨어로 변경하며 속도가 빨라진다.
  3. 반도체 메모리에 명령어가 영원히 저장되기 때문에 고체 상태 소프트웨어라고도 불린다.
  4. ROM으로 된 펌웨어는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으므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정답률: 60%)
  • 정답은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보다는 가격도 저렴하고 용량도 크며, 하드웨어의 기능을 펌웨어로 변경하며 속도가 빨라진다."가 아니다.

    펌웨어는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보다는 가격도 저렴하고 용량도 크며, 하드웨어의 기능을 펌웨어로 변경하며 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이 맞다.

    따라서, 틀린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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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제어 프로그램 개발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행 속도가 빠르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2. 기억장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3. 저급언어보다는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한다.
  4. 오류를 최대한 줄여 정확한 제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저급언어보다는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한다."입니다. 이유는 고급언어를 이용하면 코드 작성이 더 쉽고 간결해지며, 유지보수가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의 컴퓨터는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인해 저급언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빠른 속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수행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어 프로그램 개발시에는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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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32 및 64비트 버스 규격으로 이후 수정, 확장되어 IEEE 1014로 표준화된 것은?

  1. S-100
  2. RS-232C
  3. IEEE-488
  4. VME bus
(정답률: 40%)
  • 32 및 64비트 버스 규격으로 이후 수정, 확장되어 IEEE 1014로 표준화된 것은 VME bus입니다. VME bus는 다양한 하드웨어 모듈을 연결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확장할 수 있는 고속 버스 규격으로, 다양한 운영체제와 호환성이 뛰어나며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VME bus는 산업용 컴퓨터 및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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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SP(stack pointer)가 기억하고 있는 내용의 메모리 번지를 지정하는 스택 구조는?

  1. 연속(cascade) 스택
  2. 모둘(module) 스택
  3. 메모리 스택
  4. 간접번지지정 스택
(정답률: 57%)
  • 메모리 스택은 SP가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SP를 증가시켜 다음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스택 구조이다. 따라서 SP가 기억하고 있는 내용의 메모리 번지를 지정하는 스택 구조는 메모리 스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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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DMA(Direct Memory Access) 동작시 사용되는 레지스터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제어 레지스터
  2. 주소 레지스터
  3. 데이터 레지스터
  4. 카운터
(정답률: 15%)
  • DMA(Direct Memory Access) 동작시 사용되는 레지스터 중에서 "제어 레지스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DMA 제어 레지스터는 DMA 컨트롤러가 DMA 전송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이며, DMA 전송 중에는 DMA 컨트롤러가 이 레지스터를 업데이트하고 DMA 전송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DMA 전송 중에는 제어 레지스터를 변경하면 DMA 전송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DMA 전송 중에는 제어 레지스터를 변경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면에, 주소 레지스터, 데이터 레지스터, 카운터는 DMA 전송 중에도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DMA 전송을 제어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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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료전송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비동기 전송에서는 문자와 문자 사이 시간 간격은 일정하다.
  2. 비동기 전송에서는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가 필요하다.
  3. 동기 전송에서는 송신측과 수신측의 클록에 대한 동기가 필요하다.
  4. 동기 전송은 1200 bps(bit per second) 이하의 통신 선로에 적합하다.
(정답률: 50%)
  • 동기 전송은 1200 bps 이하의 통신 선로에 적합하지 않다. 이유는 동기 전송은 매우 높은 속도의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며, 고속 통신에 사용된다. 따라서, 1200 bps 이하의 속도에서는 비동기 전송이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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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MUX의 입력이 진리표처럼 주어질 때 기대되는 출력값 Y는?

  1. ①: 1, ②: 0
  2. ①: 1, ②: 1
  3. ①: 0, ②: 0
  4. ①: 0, ②: 1
(정답률: 54%)
  • MUX는 다중 선택기로, 선택된 입력값 하나만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S1과 S0이 선택선으로 주어졌고, S1=0, S0=1일 때 입력 A가 선택되어 출력으로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출력값 Y는 입력 A의 출력값인 1이 됩니다. 입력 B와 C는 선택되지 않으므로 출력값은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1, ②: 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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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다수결 회로
  2. 우수 패리티 발생 회로
  3. 기수 패리티 발생 회로
  4. 비교 회로
(정답률: 53%)
  • 이 회로는 기수 패리티 발생 회로이다. 이유는 입력되는 비트 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검사하여, 홀수이면 출력되는 비트를 1로 만들고 짝수이면 출력되는 비트를 0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력되는 비트 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출력되는 비트가 1이 되어 기수 패리티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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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논리회로를 간단히 하면?

(정답률: 55%)
  • 이 논리회로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고, 그 외에는 모두 0이 된다. NOT 게이트는 입력이 1이면 출력이 0이 되고, 입력이 0이면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고, 이 출력이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 출력이 0이 된다. 그 외에는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0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이 되므로,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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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그림과 같은 C-MOS 게이트의 논리기능은?

  1. NOR
  2. OR
  3. NAND
  4. AND
(정답률: 36%)
  • 입력 A와 B가 둘 다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이는 논리합(NOT-OR)의 결과와 같습니다. 논리합의 결과에 NOT을 취하면 논리합의 반대인 NOR이 됩니다. 따라서 이 게이트의 논리기능은 N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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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그림은 D 플립플롭의 진리표이다. Q(t+1)의 상태는?

(정답률: 60%)
  • D 플립플롭의 진리표를 보면 D 입력이 1일 때, Q 출력이 이전 상태의 Q 값과 반대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D 입력이 1일 때, Q 출력은 이전 상태의 Q 값의 반대가 되므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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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디지털 IC의 내부 오류(internal fault) 가 아닌 것은?

  1. 두 핀간의 단락
  2. 입출력의 개방
  3. 신호 라인의 개방
  4. 입출력의 Vcc 또는 접지와의 단락
(정답률: 55%)
  • 신호 라인의 개방은 디지털 IC의 내부 오류가 아닌 것이다. 이는 신호 라인이 외부 요인에 의해 끊어졌을 때 발생하는 문제로, IC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외부 연결 상태에 의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디지털 IC의 내부 오류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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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의 상태 변환도처럼 동작하는 순서 논리 회로를 설계할 때 JK 플립플롭을 사용한다면 필요한 플립플롭의 수는 최소 몇 개인가?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60%)
  • JK 플립플롭은 현재 상태와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현재 상태와 입력을 고려하여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플립플롭의 수를 구해야 한다.

    먼저,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비트 수는 2개이다. 따라서 최소한 2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입력을 고려해야 한다. 입력은 A와 B 두 개의 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된다.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을 사용하여 다음 상태를 결정하므로, A와 B 입력을 J와 K 입력으로 변환해야 한다.

    A와 B 입력에 대한 J와 K 입력의 변환 표는 다음과 같다.

    | A | B | J | K |
    |---|---|---|---|
    | 0 | 0 | 0 | X |
    | 0 | 1 | X | 1 |
    | 1 | 0 | 1 | X |
    | 1 | 1 | X | 0 |

    여기서 X는 상태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값이다. 따라서 입력 A와 B에 따라 J와 K 입력이 결정되므로, 입력 A와 B를 고려하여 JK 플립플롭을 설계해야 한다.

    입력 A와 B에 대한 다음 상태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현재 상태 | 입력 | 다음 상태 |
    |----------|------|-----------|
    | 00 | 00 | 00 |
    | 00 | 01 | 01 |
    | 01 | 00 | 10 |
    | 01 | 01 | 00 |
    | 10 | 00 | 01 |
    | 10 | 01 | 10 |
    | 11 | 00 | 11 |
    | 11 | 01 | 10 |

    이를 바탕으로 JK 플립플롭을 설계하면 다음과 같다.

    - JK 플립플롭 1: 현재 상태의 첫 번째 비트를 저장
    - J = A
    - K = A'B
    - JK 플립플롭 2: 현재 상태의 두 번째 비트를 저장
    - J = AB'
    - K = A'B

    따라서 필요한 플립플롭의 수는 2개가 아니라 3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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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반가산기의 설명 중 옳게 나타낸 것은?

  1. 배타적 논리합(XOR) 회로와 논리곱(AND) 회로로 구성된다.
  2. 합은 두 수 A, B의 논리합이다.
  3. 자리올림 C0은 두 수 A, B의 논리합이다.
  4. 자리올린 C0은 두 수 A, B의 배타적 논리합이다.
(정답률: 74%)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합, 자리올림)으로 구성된다. 합은 두 수 A, B의 배타적 논리합(XOR)이고, 자리올림은 두 수 A, B의 논리곱(AND)이다. 따라서 반가산기는 배타적 논리합(XOR) 회로와 논리곱(AND) 회로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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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진수 (11010)2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 26
  2. 27
  3. 28
  4. 29
(정답률: 74%)
  • 2진수에서 1은 해당 자리수의 값을 더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11010)2는 2^4 + 2^3 + 2^1 = 16 + 8 + 2 = 26이다. 따라서 정답은 "2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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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6개의 JK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설계한 존슨카운터의 디코딩용 게이트 수는?

  1. 6개
  2. 12개
  3. 24개
  4. 64개
(정답률: 57%)
  • 존슨카운터는 2진수 카운터의 일종으로, 2^n 개의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n은 카운터를 구성하는 플립플롭의 개수입니다. 따라서 6개의 JK 플립플롭을 사용한 존슨카운터는 2^6 = 64개의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존슨카운터는 디코딩용 게이트를 사용하여 출력을 생성합니다. 각각의 상태에 대해 하나의 출력을 생성하므로, 디코딩용 게이트의 개수는 존슨카운터의 상태 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6개의 JK 플립플롭을 사용한 존슨카운터의 디코딩용 게이트 수는 64개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디코딩용 게이트 수가 "12개"인 것이므로, 이는 존슨카운터의 출력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게이트 수입니다. 이를 구하는 방법은 각각의 상태에 대해 필요한 논리식을 구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디코딩용 게이트 수가 12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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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회로의 기능은?

  1. 4×1 MUX
  2. 6×1 MUX
  3. 4×1 디코더
  4. 6×1 인코더
(정답률: 60%)
  • 이 회로는 4개의 입력(A, B, C, D) 중에서 선택된 하나의 입력을 출력하는 다기능 회로이다. 이를 4×1 MUX라고 부른다. MUX는 "Multiplexer"의 약자로, 다중 선택기라는 뜻이다. 이 회로는 2개의 선택선(S0, S1)을 통해 4개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S0, S1의 조합에 따라서 선택되는 입력이 달라진다. 따라서 이 회로는 다양한 데이터 선택 및 전송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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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그림의 3 상태(tri-state) IC에서 출력 가능한 상태가 아닌 것은?

  1. High
  2. Low
  3. Hi-Z
  4. Low-Z
(정답률: 62%)
  • 정답은 "Low"이다.

    "Low-Z"는 출력이 끊어진 상태를 나타내는데, 이는 출력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반면에 "Low"는 출력이 0V인 상태를 나타내는데, 이는 출력이 존재하지만 낮은 전압을 출력하는 상태이다.

    따라서, 3 상태 IC에서 출력 가능한 상태는 "High", "Low", "Hi-Z"이며, "Low-Z"는 출력이 끊어진 상태를 나타내므로 출력 가능한 상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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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플립플롭의 동작 특성 중 클록펄스가 상승에지 변이 이후에도 입력값이 변해서는 안 되는 일정한시간을 의미하는 것은?

  1. 전파지연시간+홀드시간+설정시간
  2. 전파지연시간
  3. 홀드시간
  4. 설정시간
(정답률: 64%)
  • 클록펄스가 상승에지 변이 이후에도 입력값이 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 동안 입력값을 고정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플립플롭은 홀드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홀드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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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F(w,x,y,z) = Σ(0,1,2,4,5,6,8,9,12,13,14)을 불 함수를 간략화한 결과는?

  1. F = x+y+wz
  2. F = y+z+xy
  3. F = y+w z+xz
  4. F = x+z
(정답률: 57%)
  • F(w,x,y,z) = Σ(0,1,2,4,5,6,8,9,12,13,14)을 카르노 맵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zx 00 01 11 10
    wy
    00 | 0 1 1 0
    01 | 1 0 0 1
    11 | 1 0 0 1
    10 | 0 1 1 0
    ```

    카르노 맵에서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면 F(w,x,y,z) = y+wz+xz 가 된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y와 wz는 카르노 맵에서 각각 4개와 2개의 1을 가지고 있으며,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면 y+wz가 된다.
    - xz는 카르노 맵에서 2개의 1을 가지고 있으며,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면 xz가 된다.
    - 따라서 F(w,x,y,z) = y+wz+xz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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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논리식과 같은 것은?

(정답률: 36%)
  • 논리식은 "A ∧ ¬B ∧ (C ∨ D)" 이다. 이 식을 참으로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A가 참이고 B가 거짓이며, C 또는 D가 참이어야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은 A가 참이고 B가 거짓이며, C 또는 D가 참인 경우를 나타내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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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여러 개의 회로가 단일 회선을 공동으로 이용하여 신호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장치는?

  1. 멀티플렉서
  2. 인코더
  3. 디코더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66%)
  • 여러 개의 회로가 단일 회선을 공동으로 이용하여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각 회로의 신호를 구분하여 전송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멀티플렉서를 사용합니다.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 신호를 선택하여 전송하는 장치로, 입력 신호를 선택하는 데에는 제어 신호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멀티플렉서를 사용하면 단일 회선을 공동으로 이용하여 여러 개의 회로를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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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논리함수식 A(A+B+C+D)를 간략화 하면?

  1. 1
  2. 0
  3. A
  4. B
(정답률: 79%)
  • 논리함수식 A(A+B+C+D)를 간략화하면 A가 된다. 이는 A가 항등원(Identity element)이기 때문이다. 항등원은 어떤 값이든 해당 값과 항등원을 곱하면 그 값이 그대로 나오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A(A+B+C+D)에서 A와 곱해지는 괄호 안의 항목들은 모두 A와 곱해져서 그대로 나오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A가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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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회로의 연산 결과는?

(정답률: 58%)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된다. 그리고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1일 때와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므로,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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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BCD 가산기 회로에서 A3 A2 A1 A0에 0111, B3 B2 B1 B0에 1001이 들어왔을 때 C0와 Z3 Z2 Z1 Z0 출력으로 옳은 것은?

  1. 1, 1011
  2. 1, 0111
  3. 1, 0110
  4. 0, 0111
(정답률: 56%)
  • BCD 가산기 회로에서 A3 A2 A1 A0에 0111, B3 B2 B1 B0에 1001이 들어왔을 때, 각 자리수별로 더해보면 다음과 같다.

    1. 1의 자리: 1 + 7 = 8 (8은 BCD 코드로 표현 가능)
    2. 10의 자리: 0 + 9 = 9 (9는 BCD 코드로 표현 가능)
    3. 100의 자리: 0 + 0 + 1 = 1 (1은 BCD 코드로 표현 가능)
    4. 1000의 자리: 1 + 0 + 0 + 0 = 1 (1은 BCD 코드로 표현 가능)

    따라서, C0는 1이 되고 Z3 Z2 Z1 Z0은 각각 011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 01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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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F(W, X, Y, Z) = W‘X+YZ’의 보수를 구하면?

  1. (W+X‘)(Y+Z)
  2. (W+X‘)(Y’+Z‘)
  3. (W+X‘)(Y’+Z)
  4. (W+X)(Y‘+Z)
(정답률: 75%)
  • 먼저 F(W, X, Y, Z)의 보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모든 항을 보수로 바꾸어줘야 합니다. 보수의 정의에 따라서 보수는 0과 1을 바꾸어주는 것이므로, W와 Z에 대해서는 보수를 취해주고, X와 Y에 대해서는 그대로 두어줍니다. 따라서 F(W, X, Y, Z)의 보수는 W'X' + Y'Z입니다.

    이제 주어진 보기들 중에서 이 보수와 같은 논리식을 찾아보면, "(W+X')(Y'+Z)"가 됩니다. 이유는, W'X'는 W+X'의 보수이므로, "(W+X')(Y'+Z)"에서 W+X'를 취한 뒤 보수를 취해주면 W'X'가 되고, Y'+Z는 Y'Z'의 보수이므로, "(W+X')(Y'+Z)"에서 보수를 취해주면 Y'Z가 됩니다. 따라서 "(W+X')(Y'+Z)"가 F(W, X, Y, Z)의 보수와 같은 논리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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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데이터(Data) 전송제어 절차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 확립 → 정보 전송 → 회선절단 → 데이터링크 해제
  2. 데이터링크 확립 → 회선접속 → 정보 전송 → 데이터링크 해제 → 회선절단
  3.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 확립 → 정보 전송 → 데이터링크 해제 → 회선절단
  4. 데이터링크 확립 → 회선접속 → 정보 전송 → 회선절단 → 데이터링크 해제
(정답률: 71%)
  • 정답은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 확립 → 정보 전송 → 데이터링크 해제 → 회선절단"입니다.

    데이터 전송제어 절차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를 순서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1. 회선접속: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회선에 접속합니다.
    2. 데이터링크 확립: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데이터링크를 확립합니다.
    3. 정보 전송: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4. 데이터링크 해제: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데이터링크를 해제합니다.
    5. 회선절단: 회선과의 접속을 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제어 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 확립 → 정보 전송 → 데이터링크 해제 → 회선절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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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데이터 교환 방식은?

  1. 메시지 교환방식
  2. 공간분할 교환방식
  3. 가상회선 방식
  4. 데이터그램 방식
(정답률: 54%)
  • 이 그림은 데이터그램 방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데이터그램 방식은 데이터를 작은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며,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전송됩니다. 이 방식은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혼잡을 감지하고 처리할 수 있으며, 전송 속도가 빠르고 유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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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실제 전송할 데이터를 갖고 있는 터미널에게만 시간슬롯(Time Slot)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1.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Synchronous TDM)
  2. 주파수 분할 다중화(Frequency DM)
  3.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Statistical TDM)
  4. 광파장 분할 다중화(Wavelength DM)
(정답률: 53%)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실제 전송할 데이터를 갖고 있는 터미널에게만 시간슬롯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량이 적은 터미널에게는 더 많은 시간슬롯을 할당하고, 데이터 전송량이 많은 터미널에게는 적은 시간슬롯을 할당하여 전송 효율을 높입니다. 따라서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다른 방식에 비해 더 유연하고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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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PSK(Phase Shift Keying) 방식이 적용되지 않은 변조 방식은?

  1. QDPSK
  2. QAM
  3. QVM
  4. DPSK
(정답률: 49%)
  • QVM은 PSK 방식이 아닌 변조 방식으로, Quadrature Vestigial Sideband Modulation의 약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PSK 방식의 변조 방식이지만, QVM은 직교 변조 방식으로, 주파수 대역폭을 좁히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QVM은 PSK 방식이 적용되지 않은 변조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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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네트워크 A와 B 사이에서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브리지(Bridge)의 일반적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네트워크 A에서 전송한 모든 프레임을 읽고, 네트워크 B로 주소가 지정된 프레임들을 받아들인다.
  2. 네트워크 B에 대한 매체 접근 제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B에게로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3.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하는 것으로 LAN 프로토콜 중 MAC 계층을 지원한다.
  4. 네트워크 A에서 송신한 프레임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한다.
(정답률: 43%)
  • "네트워크 A에서 송신한 프레임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한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브리지는 네트워크 A와 B 사이에서 프레임을 전달하면서 MAC 주소를 읽고 필요한 경우에만 프레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프레임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하는 일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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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IPv4와 IPv6의 패킷 헤더의 비교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 트래픽 클래스(Traffic Class) 필드로 대치된다.
  2. IPv4의 TTL 필드는 IPv6에서 홉 제한(Hop Limit)으로 불린다.
  3. IPv4의 옵션 필드(Option Field)는 IPv6에서는 확장 헤더로 구현된다.
  4. IPv4의 총 길이 필드는 IPv6에서 제거되고 페이로드 길이 필드로 대치된다.
(정답률: 41%)
  •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 트래픽 클래스(Traffic Class) 필드로 대치된다." 이 설명이 틀립니다.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도 프로토콜 필드로 유지됩니다. Traffic Class 필드는 IPv6에서 새로 추가된 필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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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OSI 7 layer의 계층별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물리계층 : 기계적인 규격과 전기적인 규격 규정
  2. 네트워크계층 : 효율적인 경로선택
  3. 세션계층 : 응용프로세스간 대화 제어
  4. 데이터링크계층 : 정보표현 형식을 구문형식으로 변환
(정답률: 60%)
  • 데이터링크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를 프레임으로 나누고, 에러검출 및 재전송을 수행하는 계층입니다. 따라서 "정보표현 형식을 구문형식으로 변환"은 데이터링크계층의 기능이 아니라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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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을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 장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리피터(Repeater)
  2. 게이트웨이(Gateway)
  3. 라우터(Router)
  4. 증폭기(Amplifier)
(정답률: 60%)
  • 인터-네트워킹을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 장비 중에서 증폭기는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장비들과는 달리 신호를 변환하거나 경로를 선택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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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OSI 7계층 중 데이터링크 계층의 프로토콜은?

  1. PPP
  2. RS-232C/V.24
  3. EIA-530
  4. V.22bis
(정답률: 57%)
  • 데이터링크 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PPP(Point-to-Point Protocol)는 시리얼 라인을 통해 점대점 연결을 제공하는 프로토콜로, 인터넷 연결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링크 계층의 프로토콜로 PPP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나머지 보기인 RS-232C/V.24, EIA-530, V.22bis는 모두 시리얼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이지만, PPP보다는 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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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매체 접근 제어 방식 중 CSMA/CD와 토큰 패싱(Token pass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SMA/CD는 버스 또는 트리 토폴로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이다.
  2. 토큰 패싱은 토큰을 분실할 가능성이 있다.
  3. 토큰 패싱은 노드가 증가하면 성능이 좋아진다.
  4. CSMA/CD는 비경쟁 기법의 단점인 대기시간의 상당부분이 제거될 수 있다.
(정답률: 58%)
  • "토큰 패싱은 노드가 증가하면 성능이 좋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토큰 패싱은 노드가 증가할수록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큰 패싱은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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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ARQ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Stop and Wait ARQ
  2. GO-back-N ARQ
  3. Re-Sending ARQ
  4. Selective-Repeat ARQ
(정답률: 65%)
  • 위 그림은 Selective-Repeat ARQ 방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 방식은 송신측이 일정 범위 내의 패킷들 중에서 재전송이 필요한 패킷만 선택적으로 재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수신측은 잘 받은 패킷들은 바로 ACK를 보내고, 잘못 받은 패킷들은 NAK를 보내어 송신측에게 재전송을 요청한다. 이때, 송신측은 NAK를 받은 패킷들만 재전송하므로 전송 효율이 높아진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송을 반복하면서, 모든 패킷이 정상적으로 전송될 때까지 반복한다. 따라서, 이 방식은 Stop and Wait ARQ와 GO-back-N ARQ보다 전송 효율이 높은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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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회선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호 설정이 이루어지고 나면 정보를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전용 통신로와 같은 기능을 갖는다.
  2. 호 설정이 이루어진 다음에 교환기 내에서 처리를 위한 지연이 거의 없다.
  3. 회선이용률 면에서는 비효율적이다.
  4. 에러 없는 정보전달이 요구되는 데이터 서비스에 매우 적합하다.
(정답률: 24%)
  • "회선이용률 면에서는 비효율적이다."가 틀린 것이다.

    회선교환 방식은 호 설정 후에 전용 통신로와 같은 기능을 갖기 때문에 정보를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고, 교환기 내에서 처리를 위한 지연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에러 없는 정보전달이 요구되는 데이터 서비스에 매우 적합하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회선교환 방식은 회선이 사용되지 않는 시간에도 계속해서 회선을 점유하기 때문에 회선이용률 면에서는 비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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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이동 단말이나 PDA와 같이 소형 무선 단말기상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의 총칭은?

  1. POP
  2. WAP
  3. SMTP
  4. FTP
(정답률: 63%)
  • WAP은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의 약자로, 소형 무선 단말기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이동 단말이나 PDA와 같은 소형 무선 단말기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의 총칭으로 WAP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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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의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가지 동작모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PAM
  2. NRM
  3. ARM
  4. ABM
(정답률: 64%)
  • HDLC의 세 가지 동작 모드는 NRM (Normal Response Mode), ARM (Asynchronous Response Mode) 및 ABM (Asynchronous Balanced Mode)입니다. PAM은 HDLC의 동작 모드 중 하나가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PAM은 Puls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디지털 통신에서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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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는?

  1. Ubiquitous
  2. WiBro
  3. RFID
  4. VoIP
(정답률: 74%)
  • 위 그림은 WiBro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WiBro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로, 이동 중인 사용자도 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Ubiquitous"와 같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RFID"는 물건을 식별하기 위한 기술이고, "VoIP"는 음성 통화를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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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X.25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OSI 7계층 중 제2계층인 데이터링크 계층에 속한다.
  2. DTE와 DCE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규정이다.
  3. 회선 교환망에서 사용된다.
  4. 메시지 단위로 전송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61%)
  • X.25 프로토콜은 DTE와 DCE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규정이다. 즉, 이 프로토콜은 데이터 통신 장비(DTE)와 통신 회선을 제공하는 장비(DCE) 사이의 통신을 규정하는 프로토콜이다. 이 프로토콜은 OSI 7계층 중 제2계층인 데이터링크 계층에 속하며, 회선 교환망에서 사용되며 메시지 단위로 전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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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디지털 신호 부호화 방식은?

  1. NRZ-L
  2. TTL
  3. Manchester
  4. TDM
(정답률: 74%)
  • 이 신호 부호화 방식은 Manchester 부호화 방식입니다. Manchester 부호화 방식은 0과 1을 각각 다른 전압 레벨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신호의 상승과 하강으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신호의 변화가 많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호의 동기화가 용이하고 오류 검출이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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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블록(block)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은?

  1. 비동기 전송
  2. 동기 전송
  3. 직렬 전송
  4. 병렬 전송
(정답률: 57%)
  • 블록(block)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은 동기 전송 방식이다. 이는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전송하며, 전송 중에는 수신측에서 응답을 보내야 다음 블록을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다. 따라서 송신측과 수신측의 동기화가 필요하며,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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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PCM(Pulse Code Modulation) 방식에서 PAM(Pulse Amplitude Modulation) 신호를 얻는 과정은?

  1. 표본화
  2. 양자화
  3. 부호화
  4. 코드화
(정답률: 46%)
  • PCM 방식에서 PAM 신호를 얻는 과정은 "표본화"입니다. 이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중 첫 번째 단계로,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디지털 신호는 이후 양자화, 부호화, 코드화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PCM 신호로 변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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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문자 동기 전송방식에서 데이터 투과성(Data Transparent)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

  1. ETX
  2. STX
  3. DLE
  4. SYN
(정답률: 70%)
  • 제어문자 중에서 데이터 투과성을 위해 삽입되는 것은 DLE(Data Link Escape)입니다. DLE은 데이터 내에 삽입될 수 있는 제어문자를 이스케이프(escape)하여 데이터와 혼동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DLE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며, 데이터 내에 삽입될 경우에는 이스케이프 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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