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10)

전자계산기기사
(2010-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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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다음 중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
  3. Compile
  4. Relocation
(정답률: 77%)
  • 로더(Loader)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Compile"은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컴파일(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로더는 이미 컴파일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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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가 수행되고 있는 컴퓨터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1. 디버거
  2. 인터프리터
  3. 프리프로세서
  4. 크로스 컴파일러
(정답률: 67%)
  • 크로스 컴파일러는 원시 프로그램을 현재 작업 중인 컴퓨터와는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러이다. 즉, 다른 운영체제나 아키텍처를 가진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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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영체제의 운영 기법 중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을 번갈아가며 처리해 줌으로써 각 사용자에게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기법은?

  1. Time sharing system
  2. Batch processing system
  3. Multi programming system
  4. Real time processing system
(정답률: 56%)
  •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컴퓨터의 처리 시간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각 사용자에게 번갈아가며 할당하는 기법이 "Time sharing system"이다. 이를 통해 각 사용자는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으며, 시스템의 이용률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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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절대 로더에서 연결(linking) 기능의 주체는?

  1. 컴파일러
  2. 로더
  3. 어셈블러
  4. 프로그래머
(정답률: 70%)
  • 연결(linking) 기능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object file)을 하나의 실행 파일(executable file)로 합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로더(loader)에서 수행되지만, 연결 기능의 주체는 프로그래머(programmer)입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머는 여러 개의 소스 코드 파일(source code file)을 작성하고, 이를 컴파일러(compiler)와 어셈블러(assembler)를 사용하여 오브젝트 파일로 변환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오브젝트 파일들을 연결하여 실행 파일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연결 기능의 주체는 프로그래머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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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JCL(Job Control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JCL은 OS와 사용자 간의 정보제공 언어이다.
  2. JCL은 사용자 Job과 그의 시스템에 대한 요구를 일치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3. 사용자는 JCL을 이용하여 그의 JOB 단계 순서와 운영에 대한 사항을 자세히 서술하여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4. JCL은 기계어를 직접 수정하는 언어이다.
(정답률: 74%)
  • "JCL은 기계어를 직접 수정하는 언어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JCL은 사용자가 작성한 Job을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처리하는 언어이며, 기계어를 직접 수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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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우선순위 스케줄링 알고리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한연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제안된 방법은?

  1. 세마포어(semaphore)
  2. 에이징(aging) 기법
  3. 문맥교환(context switching)
  4. 구역성(locality)
(정답률: 58%)
  • 우선순위 스케줄링 알고리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한연기 현상은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가 계속해서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에게 밀려서 실행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방법 중 하나가 에이징(aging) 기법이다. 이 기법은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방법으로, 계속해서 밀려서 실행되지 못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에이징(aging) 기법"이다. 세마포어, 문맥교환, 구역성은 우선순위 스케줄링과는 관련이 있지만, 무한연기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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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1. Throughput
  2. Turn around time
  3. Availability
  4. Reliability
(정답률: 45%)
  • 정답은 "Reliability"입니다. 이는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시스템의 처리량, 작업 완료 시간, 가용성 등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다른 기준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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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페이지 교체 기법 중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최근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각 페이지마다 2개의 비트, 즉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사용되는 것은?

  1. OPT
  2. SCR
  3. LFU
  4. NUR
(정답률: 64%)
  • NUR은 "Not Used Recently"의 약자로,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에서는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참조 비트는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1로 설정되고, 주기적으로 0으로 초기화됩니다. 변형 비트는 페이지가 변경될 때마다 1로 설정되고, 페이지 교체 시 참조 비트와 함께 사용되어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 중에서도 변경된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교체합니다. 따라서 NUR이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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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워킹 셋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
  2. 데닝이 제안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Locality 특징을 이용한다.
  3.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을 의미한다.
  4. 자주 참조되는 워킹 셋을 주기억장치에 상주시킴으로써 페이지 부재 및 페이지 교체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64%)
  • 틀린 것은 없다. 워킹 셋은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데닝이 제안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Locality 특징을 이용한다. 또한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을 의미하며, 자주 참조되는 워킹 셋을 주기억장치에 상주시킴으로써 페이지 부재 및 페이지 교체 현상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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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호 번지를 사용한 각종 데이터나 명령어가 기억된 번지 값을 특정 레지스터로 가져오도록 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XLAT
  2. LEA
  3. XCHG
  4. RET
(정답률: 48%)
  • LEA 명령어는 Load Effective Address의 약자로, 기호 번지를 사용한 데이터나 명령어가 기억된 번지 값을 특정 레지스터로 가져오는 명령어이다. 즉, 해당 번지의 주소 값을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LEA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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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인 로더(general loader)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Direct Loader
  2. Absolute Loader
  3. Compile And Go Loader
  4. Direct Linking Loader
(정답률: 66%)
  •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을 로드할 때, 모듈 간의 참조를 해결하기 위해 링크를 직접 수행하는 로더이다. 이는 일반적인 로더와 가장 가까운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로드하면서 모듈 간의 참조를 해결하고, 실행 가능한 코드를 생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Direct Linking Loader"가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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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서로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NEG
  2. CBW
  3. CWD
  4. XCHG
(정답률: 70%)
  • 정답은 "XCHG"입니다. XCHG는 "Exchange"의 약자로, 두 개의 오퍼랜드 값을 서로 교환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서로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G는 음수로 변환하는 명령어, CBW는 바이트를 워드로 변환하는 명령어, CWD는 워드를 더블워드로 변환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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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그래밍 언어의 해독 순서는?

  1. 링커 → 로더 → 컴파일러
  2.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3.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4.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정답률: 62%)
  • 프로그래밍 언어는 먼저 컴파일러에 의해 소스 코드가 기계어로 번역됩니다. 그 다음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라이브러리와 연결하여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해독 순서는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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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은행원 알고리즘과 연계되는 교착상태 해결 방법은?

  1. 회피 기법
  2. 예방 기법
  3. 발견 기법
  4. 회복 기법
(정답률: 70%)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예방이 불가능한 경우 교착상태를 회피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회피 기법은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그 상황을 회피하여 교착상태를 방지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시스템은 자원 할당 요청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자원을 할당할 때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따라서, 회피 기법은 교착상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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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기능이 아닌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호출 저장
(정답률: 65%)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기능이 아닙니다.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가 호출될 때 호출된 위치를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매크로가 실행될 때 다시 호출된 위치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보조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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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PCB에 포함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 상태
  2. 프로세스의 고유 구별자
  3.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
  4. 파일 할당 페이지
(정답률: 61%)
  • PCB는 프로세스 제어 블록으로,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입니다. 이 정보에는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고유 구별자, 우선 순위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파일 할당 페이지"는 PCB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파일 할당 페이지는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파일이 저장되는 물리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PCB는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만을 저장하므로, 파일 할당 페이지는 PCB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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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더의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절대 로더
  2. Compile And Go 로더
  3. 직접 연결 로더
  4. 동적 적재 로더
(정답률: 78%)
  • 이 로더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컴파일 시간이 짧고, 실행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대부분의 인터프리터 언어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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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DC
  2. USING
  3. LTORG
  4. EQU
(정답률: 75%)
  • "EQU"는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기호적 이름을 사용하여 상수 값을 참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DC"는 데이터를 정의하는 명령어, "USING"은 레지스터를 할당하는 명령어, "LTORG"는 리터럴 풀을 생성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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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0과 1의 2진수로만 되어 있으며, 컴퓨터가 바로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언어를 의미하는 것은?

  1. 고급언어
  2. 기계어
  3. 저급언어
  4. 어셈블리어
(정답률: 85%)
  • 기계어는 0과 1로 이루어져 있어 컴퓨터가 바로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언어입니다. 따라서 다른 언어들과 달리 번역 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컴퓨터가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고급언어나 어셈블리어는 인간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번역 과정을 거쳐야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급언어는 기계어와 어셈블리어의 중간 정도의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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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Tree의 명칭은?

  1. Parse Tree
  2. Binary Search Tree
  3. Binary Tree
  4. Skewed Tree
(정답률: 66%)
  • Parse Tree는 BNF의 정의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을 분석하여 만들어진 트리로, 각 노드는 표현식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며 자식 노드는 해당 구성 요소의 하위 구성 요소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Parse Tree는 BNF의 정의에 따라 바르게 작성된 표현식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Binary Search Tree, Binary Tree, Skewed Tree는 모두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기 위한 트리 구조이며, Parse Tree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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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다음은 ADD(덧셈) 연산을 위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다. 2)항에 적합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1. IR ← MAR
  2. PC ← PC+2
  3. R ← R*R
  4. MBR ← PC
(정답률: 50%)
  • ADD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더할 두 수가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더할 두 수의 주소를 가리키는 MAR(Memory Address Register) 값을 IR(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해야 한다. 이를 위해 "IR ← MAR"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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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연산에서 overflow가 발생되지 않는 것은? (단, 음수는 2의 보수로 표현된 것임)

  1. 0100 0000 + 1100 0000
  2. 1000 0000 + 1100 0000
  3. 0100 0000 + 0100 0000
  4. 1000 0000 + 1100 0001
(정답률: 23%)
  • 정답은 "0100 0000 + 1100 0000" 이다.

    이유는 두 수의 최상위 비트가 모두 0이기 때문이다. 최상위 비트가 0이면 양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overflow가 발생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1000 0000 + 1100 0000"의 경우 최상위 비트가 모두 1이므로 음수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overflow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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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수치 데이터에서 마스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연산은?

  1. OR
  2. XOR
  3. AND
  4. NOT
(정답률: 62%)
  • 마스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연산은 AND 연산입니다. AND 연산은 두 입력 값이 모두 1일 때만 출력 값이 1이 되기 때문에, 마스크의 1로 표시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ND 연산을 이용하여 마스크를 적용하면 비수치 데이터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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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이클 스틸과 인터럽트의 차이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사이클 스틸은 주기억장치의 사이클 타임을 중앙처리장치로부터 DMA가 일시적으로 빼앗는 것으로 중앙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에 접근할 수 없다.
  2. 사이클 스틸은 중앙처리장치의 상태보존이 필요하다.
  3. 인터럽트는 중앙처리장치의 상태보존이 필요 없다.
  4. 인터럽트는 정전의 경우와는 관계없다.
(정답률: 69%)
  • 사이클 스틸은 DMA가 주기억장치의 사이클 타임을 일시적으로 빼앗아 사용하는 것이며, 이 때 중앙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인터럽트는 중앙처리장치의 상태보존이 필요 없으며, 정전의 경우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클 스틸과 인터럽트는 서로 다른 개념이며, 각각의 특징과 용도를 구분하여 이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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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메모리 구조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캐시는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보조기억장치(가상메모리)는 CPU에 의하여 현재 쓰이지 않는 부분을 저장한다.
  2. 캐시는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조기억장치(가상메모리)도 CPU에 의하여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부분을 저장한다.
  3. 보조기억장치(가상메모리)는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캐시는 CPU에 의하여 현재 쓰이지 않는 부분을 저장한다.
  4. 보조기억장치(가상메모리)와 캐시 모두 CPU에 의하여 현재 쓰이지 않는 부분을 저장한다.
(정답률: 55%)
  • 캐시는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조기억장치(가상메모리)는 CPU에 의하여 현재 쓰이지 않는 부분을 저장한다. 이유는 캐시는 CPU가 자주 참조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두어 빠른 접근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반면, 보조기억장치(가상메모리)는 물리적 메모리보다 큰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며, 현재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를 저장하여 물리적 메모리를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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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연산단위를 결정하는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CPU 내부 버스의 크기
  2. 외부버스의 크기
  3. 메모리 용량
  4. 레지스터의 크기
(정답률: 32%)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연산단위를 결정하는 기준은 CPU 내부 버스의 크기, 외부 버스의 크기, 레지스터의 크기 등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메모리 용량은 연산단위를 결정하는 기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메모리 용량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연산단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모리 용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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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상기억장치에서 새 페이지와 주기억장치내의 페이지를 바꾸는 것은?

  1. thrashing
  2. swapping
  3. buffering
  4. mapping
(정답률: 73%)
  • 가상기억장치에서 새 페이지와 주기억장치 내의 페이지를 바꾸는 것은 "swapping"이다. 이는 주기억장치에 있는 페이지를 가상기억장치로 옮기고, 새로운 페이지를 주기억장치에 올리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가상기억장치의 용량을 확보하고, 프로세스의 실행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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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우선순위에 의한 중재방식 중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는 방식은?

  1. 회전 우선순위
  2. 임의 우선순위
  3. 동등 우선순위
  4. 최소-최근사용 우선순위
(정답률: 53%)
  • "회전 우선순위" 방식은 모든 마스터들이 동등한 우선순위를 가지며,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회전하면서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다음에 중재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모든 마스터들이 공평하게 중재를 수행할 수 있으며, 특정 마스터가 계속해서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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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버퍼 메모리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주기억장치 용량을 크게 한다.
  2.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서 읽어내거나 주기억장치에 저장하기 위해 임시로 자료를 기억하는 공간이다.
  3. 한번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가 CPU에서 여러 번 사용된다.
  4. 많은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서 한번에 가져 나간다.
(정답률: 48%)
  • 버퍼 메모리의 목적은 "주기억장치 용량을 크게 한다."가 아니다. 버퍼 메모리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서 읽어내거나 주기억장치에 저장하기 위해 임시로 자료를 기억하는 공간이며, 한번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가 CPU에서 여러 번 사용되거나 많은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서 한번에 가져 나가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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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병렬처리기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간적 병렬성을 위해 중첩처리를 행하는 파이프라인 처리기(Pipelined Processor)
  2. 공간적 병렬성을 위해 다수의 동기된 처리기를 사용하는 배열 처리기(Array Processor)
  3. 기억장치나 데이터베이스 등의 자원은 공유하며 상호 작용하는 처리기들을 통하여 비동기적 병렬성을 얻는 다중 처리기(Multiprocessor)
  4. 양방향 처리를 비동기적으로 수행하는 벡터 처리기(Vector Processor)
(정답률: 53%)
  • "양방향 처리를 비동기적으로 수행하는 벡터 처리기(Vector Processor)"가 틀린 설명입니다.

    벡터 처리기는 한 번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처리기입니다. 이러한 처리기는 대부분 단일 처리기(single processor)이며, 벡터 연산을 지원하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양방향 처리를 비동기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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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에서 듀티 사이클(duty cycle)은 몇 [%] 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67%)
  • 그림에서 듀티 사이클은 High 상태인 시간(파란색 영역)과 주기 전체 시간(파란색 영역 + 하얀색 영역)의 비율이므로, High 상태인 시간이 주기 전체 시간의 10%를 차지하므로 듀티 사이클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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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어떤 프로그램이 수행 중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했을 때 CPU가 확인할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2. 관련 레지스터의 내용
  3. 상태 조건의 내용
  4. 스택의 내용
(정답률: 57%)
  •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고,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때 CPU가 확인해야 할 사항은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관련 레지스터의 내용, 상태 조건의 내용입니다. 이들 정보는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필수적인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택의 내용은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는 아닙니다. 스택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임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입니다.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는 주로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스택의 내용은 인터럽트 처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스택의 내용은 CPU가 확인할 사항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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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PU에 의해서 입출력이 일어나지 않고 별도의 입출력 제어기에 의해서 일어나는 입출력은?

  1. 프로그램에 의한 I/O
  2. 인터럽트에 의한 I/O
  3. DMA 제어기에 의한 I/O
  4. subroutine에 의한 I/O
(정답률: 59%)
  • DMA 제어기는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할 수 있는 장치이다. 따라서 DMA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은 CPU의 개입 없이 별도의 입출력 제어기에 의해 처리되므로, CPU에 의해서 입출력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는 프로그램에 의한 I/O나 인터럽트에 의한 I/O와는 차이가 있다. 또한 subroutine에 의한 I/O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 의한 I/O와 유사한 방식으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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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처리되는 곳이 다른 하나는?

  1. 가산
  2. AND
  3. 어드레스 증가
  4. 자리이동
(정답률: 38%)
  • 정답은 "어드레스 증가"입니다.

    "가산"은 덧셈 연산을 처리하는 장소를 의미하고, "AND"는 논리 연산을 처리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자리이동"은 비트 이동 연산을 처리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어드레스 증가"는 메모리 주소를 증가시키는 작업을 처리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처리 장소와는 다르게 메모리 주소를 조작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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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캐시 메모리의 매핑방법 중 같은 인덱스를 가졌으나 다른 tag를 가진 두 개 이상의 워드가 반복하여 접근된다면 히트율이 상당히 떨어질 수 있는 것은?

  1. associative 매핑
  2. set-associative 매핑
  3. direct 매핑
  4. indirect 매핑
(정답률: 28%)
  • 정답은 "direct 매핑"입니다.

    Direct 매핑은 캐시 메모리의 인덱스를 주소의 일부분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같은 인덱스를 가진 두 개 이상의 워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tag를 가진 두 개 이상의 워드가 같은 인덱스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접근된다면, 이들은 서로 대체되며 캐시 메모리의 히트율이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Associative 매핑과 Set-associative 매핑은 같은 인덱스를 가진 워드들을 서로 대체하지 않고, 캐시 메모리의 다른 위치에 저장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Indirect 매핑은 다른 매핑 방식과는 다르게, 캐시 메모리의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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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레이 코드(Gray Cod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접한 숫자들의 비트가 한 비트만 변화되어 만들어진 코드이다.
  2. 그레이 코드 자체로 연산을 불가능하므로 2진수로 변환 후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다시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여야 한다.
  3. 그레이 코드를 2진 코드로 혹은 2진 코드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시 두 입력 값에 대해 AND 연산을 수행한다.
  4. 그레이 코드 값 (0111)G는 10진수로 5를 의미한다.
(정답률: 56%)
  • 정답: "그레이 코드를 2진 코드로 혹은 2진 코드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시 두 입력 값에 대해 AND 연산을 수행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다.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숫자들의 비트가 한 비트만 변화되어 만들어진 코드이며, 그레이 코드 자체로 연산이 가능하다. 따라서 2진수로 변환 후 연산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 또한 그레이 코드를 2진 코드로 혹은 2진 코드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시 XOR 연산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그레이 코드 값 (0111)G는 10진수로 7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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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중처리기 상호 연결 방법 중 하나의 프로세서에 하나의 버스가 할당되어 버스를 이용하려는 프로세서간 경쟁이 적은 것은?

  1. 시분할 공유버스
  2. 크로스바 교환 행렬
  3. 하이퍼큐브
  4. 다중포트 메모리
(정답률: 32%)
  • 다중포트 메모리는 하나의 프로세서에 여러 개의 버스가 할당되어 있어 다른 프로세서와의 경쟁이 적기 때문에 상호 연결 방법 중 경쟁이 적은 것이다. 이는 다른 상호 연결 방법인 시분할 공유버스, 크로스바 교환 행렬, 하이퍼큐브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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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연산 결과를 항상 누산기(Accumulator)에 저장하는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명령어
  2. 1-주소 명령어
  3. 2-주소 명령어
  4. 3-주소 명령어
(정답률: 74%)
  • 연산 결과를 항상 누산기에 저장하는 명령어 형식은 "1-주소 명령어"이다. 이는 명령어가 실행될 때, 주소 필드에는 연산에 필요한 피연산자가 아닌, 결과를 저장할 누산기의 주소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산 결과를 항상 누산기에 저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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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컴퓨터에서 10진 데이터를 연산처리 할 때의 데이터 형식은?

  1. 16진수 형태
  2. 2진수 형태
  3. 팩(pack) 형태
  4. 언팩(unpack) 형태
(정답률: 50%)
  • 10진 데이터를 연산처리 할 때는 일반적으로 "팩(pack) 형태"를 사용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2진수 형태로 변환하여 연속된 비트로 묶어서 저장하는 방식으로, 메모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산 처리 속도도 빠르며,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도 빠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팩 형태를 사용하여 10진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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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ISZ 명령어(increment and skip if zero)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마이크로 연산이다. ( )에 들어갈 문자를 옳게 표시한 것은?

  1. ① : DR, ② : PC ← PC+1, ③ SC
  2. ① : AR, ② : SC ← SC+1, ③ DR
  3. ① : DR, ② : SC ← SC+1, ③ AR
  4. ① : AR, ② : PC ← PC+1, ③ E
(정답률: 65%)
  • ISZ 명령어는 주소값이 가리키는 메모리 내용을 1 증가시키고, 그 결과가 0이면 다음 명령어를 건너뛰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 명령어를 수행한다. 따라서, 필요한 마이크로 연산은 다음과 같다.

    ① : DR (주소값이 가리키는 메모리 내용을 레지스터 DR에 저장한다.)
    ② : PC ← PC+1 (다음 명령어를 가리키는 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을 1 증가시킨다.)
    ③ : SC (레지스터 SC의 값을 그대로 사용한다. 이 명령어에서는 SC 레지스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① : DR, ② : PC ← PC+1, ③ S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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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포팅을 통해 리눅스 프로그램/유틸리티를 MS 윈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은?

  1. cygwin
  2. perl
  3. JDK
  4. driver development kit
(정답률: 64%)
  • Cygwin은 리눅스와 유닉스 환경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및 유틸리티를 MS 윈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포팅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MS 윈도에서 리눅스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Perl, JDK, Driver Development Kit은 각각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 개발 도구, 드라이버 개발 도구로서, Cygwin과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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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메모리 중 리플레시(refresh) 사이클이 사용되는 것은?

  1. SRAM
  2. EPROM
  3. DRAM
  4. RLA
(정답률: 44%)
  • 리플레시(refresh) 사이클은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에서 사용됩니다. DRAM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전하를 축적하는 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전하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누설되어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리플레시(refresh) 사이클을 실행하여 데이터를 갱신해줍니다. SRAM(Static Random Access Memory)은 전하를 축적하지 않기 때문에 리플레시(refresh) 사이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PROM(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은 데이터를 저장한 후에도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플레시(refresh) 사이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RLA(Relay Logic Array)는 전자기계적인 장치로 메모리 기능을 수행하며, 리플레시(refresh) 사이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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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각 데이터(data)의 끝 부분에 특별한 체크(checker) 바이트(byte)가 있어 에러(error)를 찾아내는 방법은?

  1. data flow check
  2. parity scheme check
  3. data conversion check
  4. cycle redunancy check
(정답률: 43%)
  • 각 데이터의 끝 부분에 체크 바이트를 추가하여,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검출하는 방법을 "순환 중복 검사(cycle redundancy check)"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의 비트를 다항식으로 간주하고, 이 다항식을 나머지 연산을 통해 계산하여 체크 바이트를 생성합니다. 수신 측에서는 전송된 데이터와 체크 바이트를 다시 나머지 연산하여 결과가 0이면 에러가 없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아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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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코루틴(Coroutin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서브루틴을 일반화시킨 형태이다.
  2. Conway에 의해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3. 호출과 호출 사이의 내부 상태 정보가 보존되어야 한다.
  4. 코루틴을 사용해서는 파리미터를 전달할 수 없다.
(정답률: 50%)
  • "코루틴을 사용해서는 파리미터를 전달할 수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코루틴은 호출과 호출 사이의 내부 상태 정보를 보존하면서 실행을 일시 중단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서브루틴의 일반화된 형태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코루틴은 파라미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ython에서는 yield 키워드를 사용하여 코루틴을 정의하고, yield 키워드 뒤에 전달할 파라미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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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기억소자 중 기억된 내용을 여러 번 지워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ROM
  2. PROM
  3. EPROM
  4. PLA
(정답률: 53%)
  • EPROM은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기억된 내용을 여러 번 지워서 사용할 수 있는 기억소자입니다. 이는 UV 광선을 이용하여 기억된 내용을 지우고, 새로운 내용을 다시 기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OM은 기억된 내용을 지울 수 없으며, PROM은 한 번만 기록이 가능합니다. PLA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하지만, 기억된 내용을 지울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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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이크로컴퓨터용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문제설정 → 프로그램 설계 및 분석 → 테스트 → 코딩 → 유지보수
  2. 문제설정 → 코딩 → 프로그램 설계 및 분석 → 테스트 → 유지보수
  3. 문제설정 → 코딩 → 테스트 → 프로그램 설계 및 분석 → 유지보수
  4. 문제설정 → 프로그램 설계 및 분석 → 코딩 → 테스트 → 유지보수
(정답률: 48%)
  • 마이크로컴퓨터용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문제를 설정하고, 그 후에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후에는 코딩을 통해 실제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테스트를 통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지보수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유지합니다. 따라서, 옳은 과정은 "문제설정 → 프로그램 설계 및 분석 → 코딩 → 테스트 → 유지보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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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신호 중 양방향 신호는?

  1. 어드레스 신호
  2. 데이터 신호
  3. 인터럽트요청 신호
  4. 리셋 신호
(정답률: 55%)
  • 양방향 신호는 데이터 신호입니다. 데이터 신호는 정보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며,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양방향으로 전송될 수 있습니다. 다른 신호들은 일방향으로만 전송되거나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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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택은 메모리에만 존재한다.
  2. 스택에서 읽을 때는 pop 명령을 사용한다.
  3.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스택은 인터럽트와 관련이 깊다.
  4. 스택은 LIFO 메모리 장치이다.
(정답률: 74%)
  • "스택은 메모리에만 존재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스택은 메모리 내의 일부 영역에 할당되어 사용되지만, 다른 장치나 소프트웨어에서도 구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택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사용되며, 이 경우에는 메모리 외의 다른 자료구조로 구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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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인출 사이클(fetch cycle)에서 active low로 되지 않는 신호는? (단, Z80 기준)

  1. M1
  2. WR
  3. RFSH
  4. MREQ
(정답률: 48%)
  • 인출 사이클(fetch cycle)에서 active low로 되지 않는 신호는 "WR"이다. 이는 Z80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는 쓰기 신호를 나타내는 신호이며, 인출 사이클에서는 데이터를 읽어오는 것이 아니라 명령어를 가져오기 때문에 쓰기 신호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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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마이크로컴퓨터의 ROM이 4096비트이면 단어의 길이가 8비트인 경우 몇 워드인가?

  1. 182
  2. 312
  3. 256
  4. 512
(정답률: 44%)
  • ROM의 비트 수를 단어의 비트 수로 나누면 단어의 개수가 나온다. 따라서 4096비트를 8비트로 나누면 512워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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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산기(ALU)가 공통적으로 갖는 기능이 아닌 것은?

  1. 2진 가ㆍ감산
  2. 불 대수 연산
  3. 보수 계산
  4. 주소 지정
(정답률: 71%)
  • 연산기(ALU)는 주소 지정 기능을 갖지 않습니다. ALU는 주로 2진 가ㆍ감산, 불 대수 연산, 보수 계산 등의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합니다. 주소 지정은 CPU의 다른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주소 지정 장치(Addressing Unit)에서 수행됩니다. 주소 지정 장치는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고, CPU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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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이크로컴퓨터의 기억장치에 대한 평가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기억용량
  2. 동작속도
  3. 신뢰도
  4. 데이터변환 기법
(정답률: 50%)
  • 마이크로컴퓨터의 기억장치에 대한 평가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데이터변환 기법"입니다. 이는 기억장치의 물리적인 성능과는 관련이 없는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변환 기법은 데이터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기술로, 기억장치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는 마이크로컴퓨터의 기억장치에 대한 평가요소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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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256×2램(RAM)으로 주소 (1000)16 ~ (17FF)16 사이의 기억장치를 구성하려면, 필요한 램의 개수는? (단, 기억장치 한 번지는 8비트로 되어 있다.)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45%)
  • 256×2램은 총 512 바이트의 기억장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주소 (1000)16 ~ (17FF)16 사이의 기억장치를 구성하려면 4096 바이트의 기억장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32개의 256×2램이 필요하다. 이는 512 바이트씩 구성된 32개의 블록으로 나누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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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고정배선제어에 비해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이 가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변경 가능한 제어기억소자를 사용하면 제어의 변경이 가능하다.
  2. 동작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
  3. 제어 논리의 설계를 프로그램 작업으로 수행할 수 있다.
  4.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에러에 대한 진단 및 수정이 쉽다.
(정답률: 50%)
  •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은 제어 논리를 하드웨어 회로로 구현하는 고정배선제어 방식과 달리 소프트웨어로 구현되기 때문에 제어의 변경이 용이하며, 제어 논리의 설계를 프로그램 작업으로 수행할 수 있어 개발기간을 단축시키고 에러에 대한 진단 및 수정이 쉽습니다. 따라서, "동작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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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순서도는 일반적으로 표시되는 정보에 따라 종류를 구분하게 되는데 다음 중 순서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시스템 순서도(system flowchart)
  2. 일반 순서도(general flowchart)
  3. 세부 순서도(detail flowchart)
  4. 실체 순서도(entity flowchart)
(정답률: 65%)
  • 정답: "일반 순서도(general flowchart)"

    일반 순서도는 일반적인 프로세스의 흐름을 보여주는데 사용되며, 특정한 시스템이나 업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시스템 순서도는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며, 세부 순서도는 특정한 프로세스나 서비스의 세부적인 내용을 보여줍니다. 실체 순서도는 시스템 내의 데이터 흐름을 보여주는데 사용되며, 데이터의 원천과 목적지, 그리고 데이터가 처리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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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자주 이용되는 표준화된 bus들이다. 이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S-100 bus
  2. Multi-bus
  3. RS-232C
  4. IEEE-488
(정답률: 32%)
  • RS-232C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이며, 다른 세 개의 버스는 모두 병렬 통신을 위한 버스이기 때문에 성격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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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매크로 레벨 구조의 정의가 아닌 것은?

  1. 명령의 집합
  2. 데이터의 형식
  3. 소프트웨어 종류
  4. 기억장치의 논리적 호출 방식
(정답률: 59%)
  • 매크로 레벨 구조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명령의 집합과 데이터의 형식, 기억장치의 논리적 호출 방식은 모두 매크로 레벨 구조의 정의에 해당한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종류는 매크로 레벨 구조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개념이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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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렬 데이터 전송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S232C
  2. P-ATA
  3. USB
  4. IEEE1394
(정답률: 44%)
  • 직렬 데이터 전송방식은 데이터를 한 비트씩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RS232C, USB, IEEE1394은 모두 직렬 데이터 전송방식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P-ATA는 병렬 데이터 전송방식으로, 데이터를 여러 비트씩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P-ATA는 직렬 데이터 전송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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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제 하드웨어 시스템이 만들어지기 전에 미리 실행해 보아 완성된 시스템에서 디버깅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장치는?

  1. Editor
  2. Compiler
  3. Locator
  4. Emulator
(정답률: 56%)
  • Emulator는 실제 하드웨어 시스템을 미리 실행해 보는 기능을 가진 장치로, 완성된 시스템에서 디버깅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동작을 미리 확인하고 문제를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ditor는 편집기, Compiler는 컴파일러, Locator는 위치 추적기로, 이들은 Emulator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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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Z80 CPU의 하드웨어적인 인터럽트 요구 및 처리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WAIT 제어신호, NMI 제어신호
  2. INT 제어신호, WAIT 제어신호
  3. MREQ 제어신호, NMI 제어신호
  4. INT 제어신호, NMI 제어신호
(정답률: 32%)
  • Z80 CPU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어신호는 INT 제어신호와 NMI 제어신호입니다.

    INT 제어신호는 외부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며,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한 후 INT 처리 루틴으로 분기합니다.

    NMI 제어신호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며,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즉시 NMI 처리 루틴으로 분기합니다. 이는 INT 제어신호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따라서 INT 제어신호와 NMI 제어신호는 Z80 CPU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어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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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조합논리 회로가 아닌 것은?

  1. ENCODER
  2. RAM
  3. MUX
  4. DECODER
(정답률: 69%)
  • 조합논리 회로는 현재 입력에만 의존하여 출력을 결정하는 회로이며, RAM은 현재 입력과 이전 입력에 모두 의존하여 출력을 결정하는 순차논리 회로이기 때문에 조합논리 회로가 아니다. ENCODER, MUX, DECODER는 모두 조합논리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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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플립플롭에서 D 값이 기억되기 위한 클록 조건은?

(정답률: 71%)
  • D 값이 기억되기 위해서는 클록이 하강할 때 D 값이 입력되어야 합니다. 이는 클록이 상승할 때는 D 값이 입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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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패리티비트 코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잡음이 들어가면 에러의 가능성이 있어 이를 검출 할 수 있다.
  2. odd 패리티와 even 패리티가 있다.
  3. 두 비트가 동시에 에러가 발생해도 검출이 가능하다.
  4. 송신측에 패리티 발생기가 있고 수신측에 검사기가 있다.
(정답률: 66%)
  • 두 비트가 동시에 에러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능하다. 이는 패리티비트 코드가 단일 비트 에러만 검출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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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은 even hamming code로 표시된 BCD 정보 중 1bit error가 발생된 값이 아래와 같을 때 이를 옳게 수정한 값은?

  1. 0110001
  2. 0110101
  3. 0101001
  4. 0100101
(정답률: 15%)
  • even hamming code에서는 parity bit를 사용하여 error detection과 correction을 수행한다. 위의 BCD 정보에서는 7개의 bit가 있으므로, 4개의 data bit와 3개의 parity bit로 구성된다. parity bit는 각각 1번, 2번, 4번 bit를 나타낸다.

    1bit error가 발생한 경우, error가 발생한 bit를 찾아서 해당 bit의 값을 반대로 바꾸면 된다. 이 경우, 3번 bit에 error가 발생했으므로, 해당 bit의 값을 반대로 바꾸면 된다.

    원래의 BCD 정보는 "0100101"이었으므로, 3번 bit를 반대로 바꾸면 "0110101"이 된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0100101"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과 다르므로, 옳게 수정한 값은 "01001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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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과 같은 2-state를 갖는 회로에서 출력 논리값은?

  1. (CS)‘ 단자가 0일 때, Y=0
  2. (CS)‘ 단자가 0일 때, Y=1
  3. (CS)‘ 단자가 1일 때, Y=0
  4. (CS)‘ 단자가 1일 때, Y=1
(정답률: 50%)
  • 이 회로는 D 플립플롭과 NOT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D 플립플롭은 입력값이 변화할 때마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거나 반전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CS)‘ 단자가 0일 때, D 플립플롭의 입력값은 1이 된다. 따라서 이전 상태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현재 상태는 1이 된다. NOT 게이트를 거치면 출력값은 0이 된다.

    따라서 "(CS)‘ 단자가 0일 때, Y=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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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CMOS 회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정전기에 약하여 취급에 주의하여야 한다.
  2. 동작 주파수가 증가하면 팬 아웃도 증가한다.
  3. TTL에 비하여 전력소모가 적다.
  4. DC 잡음 여유는 보통 전원 전압의 40[%] 정도이다.
(정답률: 48%)
  • 동작 주파수가 증가하면 팬 아웃도 증가하는 것은 CMOS 회로의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TTL 회로의 특징이다. 이는 TTL 회로에서는 출력부하가 증가할수록 출력 전류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입력부하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기 때문이다. 반면에 CMOS 회로에서는 출력부하가 증가해도 출력 전류가 거의 변하지 않기 때문에 입력부하에 대한 영향력이 작아져 팬 아웃이 증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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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컴퓨터의 키보드(keyboard)를 누르면 어떤 회로를 거쳐서 코드화 되는가?

  1. decoder
  2. encoder
  3. multiplexer
  4. demultiplexer
(정답률: 63%)
  • 컴퓨터의 키보드에서 입력된 신호는 encoder를 통해 코드화됩니다. Encoder는 입력된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로, 키보드에서 입력된 문자나 숫자 등의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encod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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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무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에서 C=0.47[μF], RA=RB=1[kΩ]일 때 발생되는 펄스의 듀티사이클 D는?

  1. D ≅ 67[%]
  2. D ≅ 68[%]
  3. D ≅ 69[%]
  4. D ≅ 70[%]
(정답률: 37%)
  • 무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에서는 RA와 RB가 서로 같으므로, 주기 T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T = 2RCln(3)

    또한, 듀티사이클 D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D = (TON/T) × 100

    여기서 TON은 스위치가 ON되어 있는 시간이다. 스위치가 ON되어 있는 시간은 C1과 C2가 충전되는 시간이므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TON = RCln(3)

    따라서, 듀티사이클 D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D = (TON/T) × 100 = (RCln(3)/2RCln(3)) × 100 = 50%

    즉, 스위치가 ON되어 있는 시간과 OFF되어 있는 시간이 같으므로 듀티사이클은 50%이다. 하지만, 이때 C1과 C2의 전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실제 듀티사이클은 약간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D ≅ 67[%]"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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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회로에서 입력이 A=1, B=1, Ci=1로 될 경우 출력 X와 Y의 값은?

  1. X=0, Y=0
  2. X=0, Y=1
  3. X=1, Y=0
  4. X=1, Y=1
(정답률: 46%)
  • 입력 A=1, B=1, Ci=1일 때, AND 게이트에서 A와 B가 1이므로 출력은 1이 되고, OR 게이트에서는 AND 게이트의 출력과 Ci가 1이므로 출력은 1이 된다. 이렇게 되면 XOR 게이트에서는 A와 B가 같으므로 출력은 0이 되고, AND 게이트에서는 XOR 게이트의 출력과 OR 게이트의 출력이 모두 1이므로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X=1, Y=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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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입력 펄스의 수를 세는 회로는?

  1. 복호기
  2. 계수기
  3. 레지스터
  4. 인코더
(정답률: 52%)
  • 입력 펄스의 수를 세는 회로는 계수기이다. 계수기는 입력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카운트를 증가시키는 회로로, 입력 펄스의 수를 세는 데에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 신호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회로들이므로, 입력 펄스의 수를 세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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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나머지 셋과 다른 논리 값을 갖는 것은?

(정답률: 57%)
  • "" 이 보기는 나머지 셋과 다르게 검은색 동그라미 안에 있는 숫자가 1이 아니라 0이기 때문에 논리 값이 다르다. 이진수에서 0은 거짓(false)을, 1은 참(true)을 나타내는데, 이 보기는 거짓(false)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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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I/O port 또는 기억장치 등을 enable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장치는?

  1. MUX
  2. DEMUX
  3. encoder
  4. decoder
(정답률: 42%)
  • Decoder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특정 출력 신호를 활성화시키는 장치로, I/O port나 기억장치 등을 enable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decoder"입니다. MUX는 다수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장치, DEMUX는 하나의 입력을 다수의 출력으로 분배하는 장치, encoder는 다수의 입력을 하나의 출력으로 압축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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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병렬 가산기를 구성하는 방식 중 look-ahead 방식이 있는데 이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가격
  2. 결선의 수
  3. 속도
  4. 정확도
(정답률: 37%)
  • Look-ahead 방식은 입력 비트들을 미리 처리하여 병렬 가산기의 속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따라서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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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레지스터 형태 중 한 순간에 단지 1비트의 데이터가 들어가고, 모든 데이터 비트가 한번에 출력되는 형태는?

  1. PISO
  2. PIPO
  3. SISO
  4. SIPO
(정답률: 37%)
  • 정답은 "SIPO"입니다.

    "SIPO"는 "Serial-In, Parallel-Out"의 약자로, 입력 데이터가 직렬로 하나씩 들어가고, 출력 데이터는 병렬로 한번에 출력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한 순간에 단지 1비트의 데이터가 들어가고, 모든 데이터 비트가 한번에 출력되는 형태는 "SIPO"입니다.

    "PISO"는 "Parallel-In, Serial-Out"의 약자로, 입력 데이터가 병렬로 여러 비트가 한번에 들어가고, 출력 데이터는 직렬로 하나씩 출력되는 형태입니다.

    "PIPO"는 "Parallel-In, Parallel-Out"의 약자로,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가 모두 병렬로 처리되는 형태입니다.

    "SISO"는 "Serial-In, Serial-Out"의 약자로,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가 모두 직렬로 처리되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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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논리회로의 출력 Y와 같은 게이트는?

  1. XNOR
  2. OR
  3. XOR
  4. NOR
(정답률: 48%)
  •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 Y가 1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만족하는 논리 연산은 OR 연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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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minterm으로 표시된 다음 boolean function을 간략화 한 것은? (단, d 함수는 don't care 임)

  1. w x+y z'
  2. w'z+yz
  3. w'z'+y z
  4. wx'+yz
(정답률: 45%)
  • minterm으로 표시된 boolean function을 간략화하기 위해 K-map을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 | 00 | 01 | 11 | 10 |
    |---|---|---|---|---|
    | 0 | 1 | 0 | 0 | 1 |
    | 1 | 0 | 1 | 1 | 0 |

    K-map에서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면 다음과 같다.

    | | 00 | 01 | 11 | 10 |
    |---|---|---|---|---|
    | 0 | 1 | 0 | 0 | 1 |
    | 1 | 0 | 1 | 1 | 0 |

    따라서, 간략화된 boolean function은 w'z+yz이다.

    이유는 K-map에서 그룹화된 두 개의 minterm은 각각 w'z와 yz이다. 이 두 개의 minterm을 OR 연산하면 w'z+y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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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2진수 10110101을 그레이 코드(gray code)로 변환하면?

  1. 01001010
  2. 01001011
  3. 00010000
  4. 11101111
(정답률: 79%)
  •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자리수를 바로 위 자리수와 XOR 연산을 하면 됩니다.

    10110101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0 1 1 0 1 0 1 (2진수)
    ↓ ↓ ↓ ↓ ↓ ↓ ↓ ↓
    1 1 0 1 1 1 1 1 (그레이 코드)

    따라서, 정답은 "1110111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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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논리회로에 대한 진리값 중 틀린 것은?

  1. B = 0, C = 0, Y = A'
  2. B = 0, C = 1, Y = A
  3. B = 1, C = 0, Y = 0
  4. B = 1, C = 1, Y = 0
(정답률: 25%)
  • B와 C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1과 0이 들어가므로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Y는 항상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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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RS 플립플롭으로 T 플립플롭을 구현했을 때 옳은 것은?

(정답률: 52%)
  • 정답은 ""이다.

    T 플립플롭은 D 플립플롭과 JK 플립플롭의 기능을 합친 것이다. RS 플립플롭으로 T 플립플롭을 구현하려면, R 입력과 S 입력을 T 입력과 반대로 연결하면 된다. 즉, R 입력에 T 입력을 연결하고, S 입력에 T 입력의 보수를 연결하면 된다.

    따라서, ""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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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표와 같이 동작하는 MN 플립플롭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현재상태 출력 Q=1일 때 다음상태 출력 Q+1=1이기 위한 M과 N의 입력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단, x는 don't care)

  1. M=1, N=x
  2. M=0, N=x
  3. M=x, N=1
  4. M=x, N=0
(정답률: 35%)
  • 현재 Q=1이므로, M=0, N=1일 때 Q+1=1이 된다. 따라서 "M=x, N=1"이 가장 적당한 입력이다. "M=1, N=x"와 "M=0, N=x"는 Q+1=0이 되므로 적절하지 않고, "M=x, N=0"은 Q+1=1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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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HTTP
  2. FTP
  3. SMTP
  4. WAP
(정답률: 72%)
  • 이 보기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WAP"은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다른 프로토콜들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될 수 있지만 "WAP"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WAP"은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 사용에 필수적인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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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은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 중 어떤 계층에 대한 설명인가?

  1. 물리 계층
  2. 데이터링크 계층
  3. 전송 계층
  4. 네트워크 계층
(정답률: 58%)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MAC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으로, 이는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다. 따라서 정답은 "데이터링크 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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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문자 동기 전송방식에서 데이터 투명성(data Transparent)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

  1. ETX
  2. STX
  3. DLE
  4. SYN
(정답률: 66%)
  • 제어문자 중에서 데이터와 구분하기 위해 삽입되는 것이 DLE(Data Link Escape)이다. DLE은 데이터 내에 삽입될 수 있는 제어문자를 이스케이프(escape)하여 데이터와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데이터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DLE이 삽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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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에러 제어에 사용되는 자동반복 요청(ARQ) 기법이 아닌 것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auto-repeat ARQ
  4. selective-repeat ARQ
(정답률: 53%)
  • "auto-repeat ARQ"는 존재하지 않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에러 제어에 사용되는 자동반복 요청(ARQ) 기법이 아닌 것은 "auto-repeat ARQ"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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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효율적인 전송을 위하여 넓은 대역폭(혹은 고속 전송 속도)을 가진 하나의 전송링크를 통하여 여러 신호(혹은 데이터)를 동시에 실어 보내는 기술은?

  1. 회선 제어
  2. 다중화
  3. 데이터 처리
  4. 전위 처리기
(정답률: 69%)
  • 다중화는 하나의 전송링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 개의 신호(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다중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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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통신망의 체계적인 운용 및 관리를 위한 TMN(Telecommunication Management Network)의 기능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NL(Service Network Layer)
  2. NML(Network Management Layer)
  3. EML(Element Management Layer)
  4. NEL(Network Element Layer)
(정답률: 37%)
  • 정답은 "SNL(Service Network Layer)"입니다.

    TMN은 통신망의 체계적인 운용 및 관리를 위한 표준화된 아키텍처로, 네 가지 기능 요소로 구성됩니다.

    - NEL(Network Element Layer): 통신망의 기본 단위인 네트워크 요소를 관리하는 계층입니다.
    - EML(Element Management Layer): NEL에서 관리되는 네트워크 요소의 세부적인 운용 및 관리를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 NML(Network Management Layer): 여러 개의 네트워크 요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계층입니다.
    - SNL(Service Network Layer):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관리하는 계층입니다.

    따라서, SNL은 통신망의 체계적인 운용 및 관리를 위한 TMN의 기능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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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으로 틀린 것은?

  1. Parity Check
  2. Block Sum Check
  3. Cyclic Redundancy Check
  4. Huffman Check
(정답률: 62%)
  • Huffman Check는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닙니다. Huffman Check는 데이터 압축 기법 중 하나로,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Huffman Check"입니다.

    - Parity Check: 데이터 전송 시, 전송된 데이터의 비트 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에 따라서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입니다.
    - Block Sum Check: 전송된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나누어서 블록 내의 데이터의 합을 계산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입니다.
    - Cyclic Redundancy Check: 전송된 데이터에 대한 다항식 연산을 통해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매우 효과적이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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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최초의 라디오 패킷(radio packet) 통신방식을 적용한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은?

  1. DECNET
  2. ALOHA
  3. SNA
  4. ARPANET
(정답률: 62%)
  • ALOHA는 최초의 라디오 패킷 통신방식을 적용한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입니다. ALOHA는 1970년대 초에 하와이 대학교에서 개발되었으며, 이 시스템은 라디오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충돌이 발생할 수 있지만, 충돌이 발생하면 일정 시간 후에 다시 전송을 시도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ARPANET과 같은 다른 네트워크 시스템에서도 적용되었으며, 이후에는 이를 개선한 CSMA/CD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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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LAN의 매체 접근 제어 방식인 CSMA/C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버스 또는 트리 토폴로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매체 접근 제어 방식이다.
  2. MA(Multiple Access)는 네트워크가 비어 있으면 누구든지 사용 가능하다.
  3. CS(Carrier Sense)는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실어 보내는 기능을 담당한다.
  4. CD(Collision Detection)는 프레임을 전송하면서 충돌 여부를 조사한다.
(정답률: 39%)
  • "MA(Multiple Access)는 네트워크가 비어 있으면 누구든지 사용 가능하다."가 틀린 설명이다. MA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하며, 이 때 CSMA/CD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네트워크가 비어 있어도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CSMA/CD 방식에서는 충돌이 발생하면 일정 시간 동안 대기 후 다시 전송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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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은?

  1. HDLC
  2. PPP
  3. LAPB
  4. LLC
(정답률: 34%)
  • 이 그림은 PPP(Point-to-Point Protocol)의 프레임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PP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인터넷 접속 시 ISP와의 연결에서 사용됩니다. PPP는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며,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보여지는 프레임 구조가 PPP의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LAPB(Link Access Procedure Balanced)와 LLC(Logical Link Control)는 각각 X.25와 IEEE 802.2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PPP와는 다른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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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하여 논리 주소인 IP 주소를 얻어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ICMP
  2. IGMP
  3. ARP
  4. RARP
(정답률: 53%)
  • RARP는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의 약자로,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해 IP 주소를 얻어오는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해 IP 주소를 얻어오는 것이 목적이므로 RARP가 정답이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IGMP는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ARP는 주소 결정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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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의 정보 프레임에 대한 용도 및 기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사용자 데이터 전달
  2. 흐름 제어
  3. 에러 제어
  4. 링크 제어
(정답률: 52%)
  • HDLC의 정보 프레임은 사용자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HDLC가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상위 계층에서 전송한 데이터를 하위 계층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HDLC의 정보 프레임은 사용자 데이터를 실제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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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경로 지정 방식에서 각 노드에 도착하는 패킷을 자신을 제외한 다른 모든 것을 복사하여 전송하는 방식은?

  1. 고정 경로 지정
  2. 플러딩
  3. 임의 경로 지정
  4. 적응 경로 지정
(정답률: 58%)
  • 플러딩은 모든 노드에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목적지를 모르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각 노드는 자신을 제외한 모든 노드에게 패킷을 전송하므로,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패킷이 전체 네트워크를 퍼져나가게 됩니다. 이 방식은 목적지를 찾을 수 없는 경우에도 패킷이 전송될 수 있어서 신뢰성이 높지만, 네트워크 대역폭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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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LAPB
  2. LAPD
  3. LAPS
  4. LAPF
(정답률: 50%)
  • 이미지에서 보이는 프로토콜은 HDLC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한 LAPB 프로토콜입니다. LAPB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를 제공합니다. LAPD는 ISDN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LAPS와 LAPF는 LAPB를 기반으로 한 보안 및 프레임 중계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보이는 프로토콜은 LAP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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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데이터 전송에 있어 데이터 그램 패킷 교환 방식으로 적합한 것은?

  1. 음성이나 동영상과 같이 연속적인 전송
  2. 응답시간이 별 문제가 되지 않는 전자 우편이나 파일 전송
  3.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짧은 메시지의 전송
  4. 최대 길이가 제한된 데이터 전송
(정답률: 24%)
  • 데이터 그램 패킷 교환 방식은 데이터를 작은 단위인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고,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전송되며 도착 순서와 상관없이 도착하면 재조립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짧은 메시지의 전송에 적합합니다. 이는 전송 시간이 짧고 응답 시간이 중요한 경우에 유용하며, 전체 데이터를 한 번에 전송하는 것보다 효율적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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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핸드오프(Hand-off) 시에 사용할 채널을 먼저 확보하여 연결한 후, 현재 사용 중인 채널의 연결을 끊는 방식은?

  1. Soft Hand-off
  2. Hard Hand-off
  3. Mobile Controlled Hand-off
  4. Network Controlled Hand-off
(정답률: 44%)
  • "Soft Hand-off"은 핸드오프 시에 새로운 채널을 먼저 확보한 후, 기존 채널과 새로운 채널을 동시에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기존 채널과 새로운 채널이 겹치는 구간에서 신호 간섭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서 전송 품질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핸드오프 시에 사용할 채널을 미리 확보하여 연결하는 "Soft Hand-off" 방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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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전송 매체상의 전송 프레임마다 해당 채널의 시간 슬롯이 고정적으로 할당되는 다중화 방식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
  2.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3.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4. 코드 분할 다중화
(정답률: 72%)
  •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는 전송 매체상의 전송 프레임마다 고정된 시간 슬롯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주기로 전송 기회를 가지므로 충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전송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 통신에 적합합니다. 이와 달리 주파수 분할 다중화는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각 사용자에게 할당하는 방식이며,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사용자의 전송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시간 슬롯을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코드 분할 다중화는 각 사용자에게 고유한 코드를 할당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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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Synchronous TDM)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송 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을 할당한다.
  2. 하나의 프레임은 일정한 수의 시간 슬롯으로 구성된다.
  3. 전송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4. 송신단에서는 각 채널의 입력 데이터를 각각의 채널 버퍼에 저장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읽어 낸다.
(정답률: 53%)
  • "전송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는 전송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 채널에 시간 슬롯을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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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의 서비스가 아닌 것은?

  1. SNMP
  2. FTP
  3. Telnet
  4. HTTP
(정답률: 43%)
  •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의 서비스 중에서는 SNMP이 아닙니다. 이는 SNMP이 UDP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FTP, Telnet, HTTP는 모두 TC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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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디지털 변조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을 키잉(Keying)이라고 하며, 키잉은 기본적으로 3가지 방식이 있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mplitude-Shift Keying
  2. Code-Shift Keying
  3. Frequency-Shift Keying
  4. Phase-Shift Keying
(정답률: 48%)
  • 코드-시프트 키잉은 디지털 데이터를 바이너리 코드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키잉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Code-Shift Key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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