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3-20)

전자계산기기사
(2011-03-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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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페이지 교체 기법 중 가장 오래 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기법은?

  1. LFU
  2. SECOND CHANCE
  3. FIFO
  4. LRU
(정답률: 96%)
  • LRU는 Least Recently Used의 약자로,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이다. 이는 페이지 교체 기법 중에서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FIFO와는 달리,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함으로써 캐시 히트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페이지의 사용 빈도를 고려하지 않는 LFU와는 달리,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함으로써 캐시 히트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LRU가 가장 오래 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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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사 코드 명령(Pseudo Instru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셈블러가 원시 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필요한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이다.
  2. 어셈블러 명령(Assembler Instruction)이라고 한다.
  3. 데이터 정의, 세그먼트와 프로시저 정의, 매크로 정의, 세그먼트 레지스터 할당, 리스트 파일의 지정 등을 지시할 수 있다.
  4. 어셈블리어 명령과 같이 기계어로 번역된다.
(정답률: 95%)
  • 정답은 "어셈블리어 명령과 같이 기계어로 번역된다."가 아니다.

    의사 코드 명령은 어셈블러가 원시 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필요한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이다. 이 명령은 어셈블러 명령(Assembler Instruction)이라고도 한다. 데이터 정의, 세그먼트와 프로시저 정의, 매크로 정의, 세그먼트 레지스터 할당, 리스트 파일의 지정 등을 지시할 수 있다.

    하지만 의사 코드 명령은 어셈블리어 명령과 같이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다. 대신 어셈블러가 이 명령을 해석하여 기계어 코드를 생성한다. 따라서 의사 코드 명령은 어셈블리어 명령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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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능력
  2. 사용가능도
  3. 신뢰도
  4. 비용
(정답률: 85%)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 중에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이는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들 중에서는 주로 기술적인 측면을 다루는데 비해, "비용"은 경제적인 측면을 다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를 선택하거나 개발할 때는 기술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비용 측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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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구문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정의 인식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79%)
  •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 기능은 매크로 정의 저장, 매크로 정의 인식, 매크로 호출 인식입니다. 이들은 모두 매크로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데 필요한 기능입니다. 반면에 "매크로 구문 인식"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 기능이 아닙니다. 매크로 구문 인식은 매크로 정의나 호출 시 사용되는 구문을 인식하는 기능으로, 이는 매크로 프로세서의 보조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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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케줄링 기법 중 HRN의 우선 순위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1.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2. 서비스시간 / (대기시간+서비스시간)
  3.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4. 대기시간 / (대기시간-서비스시간)
(정답률: 91%)
  • HRN( Highest Response Ratio Next)은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하는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이 중 HRN의 우선순위 계산식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입니다. 이유는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더한 값(대기시간+서비스시간)을 서비스 시간으로 나눈 것으로, 대기 시간이 길고 서비스 시간이 짧은 작업일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계산식을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식으로 스케줄링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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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세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
  2.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
  3.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4.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정답률: 78%)
  •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의 정의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프로세스는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이나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을 의미하며, 이를 실행하는 주체가 프로세서입니다. 따라서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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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응답시간 및 반환시간의 증가
  2.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3.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4.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 및 자원 스케줄링
(정답률: 87%)
  • 운영체제의 목적은 응답시간 및 반환시간의 증가가 아닙니다. 오히려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 및 자원 스케줄링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응답시간 및 반환시간의 증가는 성능 개선을 위한 목적이지만, 이는 운영체제의 부가적인 역할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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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링킹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실제적으로 기계 명령어와 자료를 기억 장소에 배치한다.
  2.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한다.
  3. 프로그램들에 기억장소 내의 공간을 할당한다.
  4. 목적 모듈간의 기호적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한다.
(정답률: 60%)
  • 링킹은 여러 개의 목적 모듈을 하나의 실행 모듈로 만드는 과정이다. 이때 링커는 각각의 모듈에서 사용된 함수나 변수의 주소를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하여 실행 모듈에 포함시킨다. 따라서 "목적 모듈간의 기호적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한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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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리어에서 프로그램 작성시 한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될 경우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Emulator
  2. Macro
  3. Preprocessor
  4. Spooling
(정답률: 82%)
  • Macro는 어셈블리어에서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Macro"입니다. "Emulator"는 다른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Preprocessor"는 소스 코드를 처리하여 컴파일러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Spooling"은 입출력 장치의 처리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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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운영체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JAVA
  2. UNIX
  3. WINDOWS NT
  4. LINUX
(정답률: 92%)
  • JAVA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운영체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JAV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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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mpile
  2. allocation
  3. linking
  4. relocation
(정답률: 69%)
  • 로더(loader)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로더가 수행하는 기능으로는 할당(allocation), 링킹(linking), 재배치(relocation)이 있습니다. 하지만 "compile"은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컴파일(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와는 별개의 단계입니다. 따라서 "compile"이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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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절대로더를 사용하는 경우 기억장소 할당의 수행 주체는?

  1. 프로그래머
  2. 어셈블러
  3. 로더
  4. 링커
(정답률: 80%)
  • 절대로더를 사용하는 경우 기억장소 할당의 수행 주체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이는 절대로더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기억장소를 할당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로드하기 전에 프로그래머가 기억장소를 할당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램의 크기와 요구되는 기억장소의 양을 고려하여 적절한 기억장소를 할당해야 합니다. 어셈블러, 로더, 링커는 모두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도구이지만, 기억장소 할당은 이들 중에서는 프로그래머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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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적인 기능의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Compile And Go Loader
  2. Absolute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80%)
  •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의 모듈들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서로 참조하는 주소를 연결하는 일반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다른 로더들과는 달리,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이로 인해 Direct Linking Loader는 가장 일반적인 기능의 로더에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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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러 → 로더 → 연결편집기
  2. 원시 프로그램 → 연결편집기 → 어셈블러 → 로더
  3.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러 → 연결편집기 → 로더
  4. 원시 프로그램 → 로더 → 어셈블러 → 연결편집기
(정답률: 69%)
  • 정답은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러 → 연결편집기 → 로더"입니다.

    원시 프로그램은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 코드이며, 이를 어셈블러가 어셈블리어로 번역합니다. 그 다음으로 연결편집기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주소를 조정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가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적재하여 실행합니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러 → 연결편집기 → 로더 순서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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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SUB
  2. MOV
  3. RET
  4. INT
(정답률: 92%)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SUB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이고, MOV는 데이터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며,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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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셈블러가 두 개의 패스(pass)로 구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패스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2. 한 개의 패스로는 프로그램이 너무 커서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3. 한 개의 패스로는 처리속도는 빠르나 메모리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4.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정답률: 83%)
  • 어셈블러가 두 개의 패스로 구성되는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입니다. 첫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실제 기계어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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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INCLUDE
  2. ORG
  3. EQU
  4. ASSUME
(정답률: 87%)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로, 기호적 이름과 해당하는 값 사이에 "EQU" 키워드를 사용하여 할당한다. 예를 들어, "MAX_VALUE EQU 100"은 "MAX_VALUE"라는 기호적 이름에 100이라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EQU"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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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어떤 프로세스가 아무리 기다려도 결코 발생하지 않을 사건을 기다리고 있을 때, 그 프로세서는 어떤 상태라고 볼 수 있는가?

  1. Working Set
  2. Semaphore
  3. Deadlock
  4. Critical Section
(정답률: 88%)
  • 정답: Deadlock

    어떤 프로세스가 아무리 기다려도 결코 발생하지 않을 사건을 기다리고 있을 때, 그 프로세서는 Deadlock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Deadlock은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시스템이 멈추게 되어 작업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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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여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것은?

  1. Compiler
  2. Loader
  3. Application program
  4. Macro
(정답률: 67%)
  • "Compiler"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여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ompil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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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종마다 기계어가 동일하므로 언어의 호환성이 높다.
  2.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3.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된다.
  4. 수행 시간이 빠르다.
(정답률: 88%)
  • 기종마다 기계어가 동일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각각의 CPU(중앙처리장치)는 자신만의 기계어를 가지고 있으며, 호환성이 높다는 것은 언어 수준에서의 호환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어셈블리어나 고급언어에서 기계어로 변환될 때 호환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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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컴퓨터 시스템에서 1-address machine, 2-address machine, 3-address machine으로 나눌 때 기준이 되는 것은?

  1. operation code
  2. 기억장치의 크기
  3. register 수
  4. operand의 address 수
(정답률: 65%)
  • 1-address machine, 2-address machine, 3-address machine은 operand의 address 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1-address machine은 하나의 operand만을 사용하며, 이 operand의 주소만을 지정합니다.

    2-address machine은 두 개의 operand를 사용하며, 두 operand의 주소를 모두 지정합니다.

    3-address machine은 세 개의 operand를 사용하며, 세 operand의 주소를 모두 지정합니다.

    따라서, 기준이 되는 것은 operand의 address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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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떤 시스템에서 자기테이프에 가변 길이의 레코드를 기억시키려면 각 레코드 앞에 4바이트의 레코드 길이가 필요하며, 각 블록 앞에 4바이트의 블록 길이가 필요하다. 최대 250바이트의 레코드를 사용하는데 blocking factor를 3으로 한다면 최소한의 블록의 길이는?

  1. 750[byte]
  2. 762[byte]
  3. 766[byte]
  4. 770[byte]
(정답률: 65%)
  • 각 레코드는 4바이트의 레코드 길이를 가지므로, 최대 250바이트의 레코드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254바이트가 필요하다. 블록 길이는 4바이트의 블록 길이를 가지므로, 3개의 레코드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762바이트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길이에 4바이트의 블록 길이를 더해주어야 하므로, 최소한의 블록 길이는 766바이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66[byt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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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프로그램 수행 중에 인터럽트가 발생하였을 경우 인터럽트의 처리 절차로 가장 옳은 것은?

  1. 발생 즉시 처리한다.
  2.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완료하고 처리한다.
  3. 수행 중인 인스트럭션을 끝내고 처리한다.
  4. CPU에게 알린 후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처리한다.
(정답률: 60%)
  • 수행 중인 인스트럭션을 끝내고 처리하는 것이 가장 옳은 이유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이 중단되고 다른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야 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단되는 프로그램이 이미 수행 중인 작업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작업을 끝내고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안전합니다. 따라서 수행 중인 인스트럭션을 끝내고 처리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처리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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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스트럭션 수행을 위한 메이저 상태를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execute 상태는 간접주소지정 방식의 경우에만 수행된다.
  2. 명령어를 기억장치 내에서 가져오기 위한 동작을 fetch라 한다.
  3. CPU의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한 기억장치 접근을 indirect 상태라 한다.
  4. 명령어 종류를 판별하는 것을 indirect 상태라한다.
(정답률: 72%)
  • "명령어를 기억장치 내에서 가져오기 위한 동작을 fetch라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CPU가 실행할 명령어를 기억장치에서 가져와서 CPU 내부의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후에는 해당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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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로그램 상태 워드(Program Status Wor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스템의 동작은 CPU 안에 있는 program counter에 의해 제어된다.
  2. interrupt 레지스터는 PSW의 일종이다.
  3. 명령 실행 순서를 제어하고,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관계가 있는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낸다.
  4. PSW는 8bit의 크기이다.
(정답률: 58%)
  • 프로그램 상태 워드(Program Status Word)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관계가 있는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며, 명령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CPU 안에 있는 program counter에 의해 제어되며, PSW는 8bit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Interrupt 레지스터는 PSW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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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0진법의 한 자릿수를 2진법으로 나타내기 위해 최소한 몇 개의 비트가 필요한가?

  1. 10비트
  2. 8비트
  3. 6비트
  4. 4비트
(정답률: 73%)
  • 10진법의 한 자릿수는 0부터 9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으므로, 2진법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2의 거듭제곱 수인 2^3 = 8 이상의 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최소한 4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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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N 가지의 정보를 2진수 코드로 부호화하는데 필요한 비트수는?

(정답률: 72%)
  • N 가지의 정보를 2진수 코드로 부호화할 때 필요한 비트 수는 log2(N)이다. 따라서, 16가지의 정보를 부호화하기 위해서는 log2(16) = 4비트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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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코더(decoder)의 출력이 4개일 때 입력 개수는?

  1. 1
  2. 2
  3. 8
  4. 16
(정답률: 80%)
  • 디코더의 출력이 4개일 때, 입력 개수는 2개이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할 때 4자리의 수를 표현할 수 있는 것과 같다. 예를 들어, 2진수로 00, 01, 10, 11은 4개의 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디코더의 출력이 4개일 때 입력 개수가 2개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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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associative memory는 데이터의 내용으로 병렬 탐색을 하기에 알맞도록 되어 있다.
  2. 메모리 기술의 발전으로 associative memory와 CAM이 DRAM보다 가격이 싸다.
  3. associative memory는 각 셀이 외부의 인자와 내용을 비교하기 위한 논리회로를 가지고 있다.
  4. CAM의 탐색은 전체 워드 또는 한 워드 내의 일부만을 가지고 시행될 수 있다.
(정답률: 77%)
  • "메모리 기술의 발전으로 associative memory와 CAM이 DRAM보다 가격이 싸다." 이 설명이 틀립니다. associative memory와 CAM은 DRAM보다 더 비싸며, 일반적으로 특수한 용도에 사용됩니다. 이들은 DRAM보다 더 빠르고, 병렬 탐색이 가능하며, 특정한 패턴을 검색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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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Gray code 1111을 2진 코드로 바꾼것은?

  1. (1010)2
  2. (1011)2
  3. (0111)2
  4. (1001)2
(정답률: 89%)
  • Gray code에서 인접한 두 수는 한 비트만 다르므로, 1111과 인접한 Gray code는 1011이다. 따라서 1111을 2진 코드로 바꾼 것은 10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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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DMA 방식에 의한 사이클 스틸과 인터럽트의 가장 특징적인 차이점은?

  1. 프로그램을 영원히 정지
  2. 실행중인 프로그램 정지
  3. 프로그램의 실행이 다시 시작
  4. 주기억장치 사이클의 한 주기만 정지
(정답률: 70%)
  • DMA 방식에서는 인터럽트와 달리 주기억장치 사이클의 한 주기만 정지하고, 그 후에는 다시 프로그램의 실행이 이어진다. 이는 DMA가 주기억장치와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동안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DMA 방식에서는 프로그램의 실행이 영원히 정지되지 않고,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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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0진수 -87을 2의 보수로 표현하면?

  1. (10101001)2
  2. (10101000)2
  3. (00101001)2
  4. (01010111)2
(정답률: 75%)
  • -87을 2의 보수로 표현하려면 먼저 87을 2진수로 변환해야 한다.

    87 = (01010111)2

    이제 2의 보수를 취하기 위해 각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다.

    (10101000)2 + 1 = (10101001)2

    따라서 정답은 "(10101001)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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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알고리즘은 어떤 연산에 관한 것인가? (단, X: 피젯수, Y: 제수, Q: 몫, R: 나머지임)

  1. 곱셈
  2. 나눗셈
  3. 보수를 이용한 가산
  4. 덧셈을 이용한 거듭제곱
(정답률: 70%)
  • 이 알고리즘은 나눗셈 연산에 관한 것이다. 알고리즘의 과정을 살펴보면, X를 Y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하는 과정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나눗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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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RISC 방식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주소지정방식이 다양하다.
  2. 명령어 길이가 가변적이다.
  3. 제어장치가 단순하고 속도가 빠르다.
  4. CISC 구조보다 데이터 처리속도가 늦다.
(정답률: 60%)
  • RISC 방식 컴퓨터는 명령어를 단순하고 짧게 유지하고, 명령어의 수를 줄이기 위해 주소지정 방식을 제한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제어장치를 단순하게 유지합니다. 이로 인해 제어장치가 단순하고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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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마이크로 명령 형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수평 마이크로 명령
  2. 제어 마이크로 명령
  3. 수직 마이크로 명령
  4. 나노 명령
(정답률: 56%)
  • 정답은 "나노 명령"입니다. 나노 명령은 마이크로 명령 형식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수평 마이크로 명령은 수평적으로 구성된 마이크로 명령 형식을 의미하며, 제어 마이크로 명령은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마이크로 명령 형식을 의미합니다. 수직 마이크로 명령은 수직적으로 구성된 마이크로 명령 형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나노 명령"은 마이크로 명령 형식이 아니며, 적합하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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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컴퓨터의 필수적인 구성 장치가 아닌 것은?

  1. I/O 장치
  2. 중앙처리장치
  3. 기억장치
  4. 콘솔장치
(정답률: 78%)
  • 콘솔장치는 컴퓨터의 필수적인 구성 장치가 아닙니다. 콘솔장치는 주로 시스템 관리자나 개발자가 컴퓨터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로, 일반 사용자가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콘솔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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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부동소수점 표현의 수들 사이의 덧셈과 뺄셈 알로리즘 과정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0(zero)인지 여부를 조사한다.
  2. 지수의 위치를 조정한다.
  3. 가수를 더하거나 뺀다.
  4. 결과를 정규화한다.
(정답률: 43%)
  • 지수의 위치를 조정하는 것은 부동소수점 표현에서 수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덧셈과 뺄셈 알고리즘 과정에 해당한다. 따라서 "지수의 위치를 조정한다."가 해당하지 않는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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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캐시(cashe) 메모리에서 특정 내용을 찾는 방식중 매핑 방식에 주로 사용되는 메모리는?

  1. Nano memory
  2. Associative memory
  3. virtual memory
  4. Stack memory
(정답률: 65%)
  • Associative memory는 캐시 메모리에서 특정 내용을 찾는 방식 중 매핑 방식에 주로 사용되는 메모리입니다. 이는 주소와 데이터를 함께 저장하여, 주소를 통해 데이터를 검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캐시 메모리에서 특정 데이터를 빠르게 찾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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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부호를 나타내지 않은 양의 수에 대한 산술적 시프트를 한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왼쪽으로 시프트시 밀려나는 비트가 1이면 절단 현상이 발생한다.
  2. 시프트시 새로 들어오는 비트는 0이다.
  3. 오른쪽으로 1번 시프트하면 2로 나눈 것과 같다.
  4. 왼쪽으로 1번 시프트하면 2배한 것과 같다.
(정답률: 65%)
  • "왼쪽으로 시프트시 밀려나는 비트가 1이면 절단 현상이 발생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왼쪽으로 시프트시 밀려나는 비트가 1이면 그 수는 2배가 되므로, 절단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00001010을 왼쪽으로 1번 시프트하면 00010100이 되는데, 이는 10을 2배한 값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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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으로 중앙처리장치에서 하는 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명령 레지스터에 기억된 명령을 해독한다.
  2. 산술연산을 한다.
  3. 명령 처리순서를 결정하는 각종 제어신호를 만들어 낸다.
  4. 센서 신호의 변환을 담당한다.
(정답률: 60%)
  • 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으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센서 신호의 변환은 중앙처리장치와는 거리가 먼 작업으로, 주로 입력장치나 센서 등에서 발생한 신호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센서 신호의 변환을 담당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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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입출력 장치와 CPU 사이의 자료 교환시에 사용되는 기법들이다. 성격이 다른 것은?

  1. parity bit 전송
  2. synchronous 전송
  3. cyclic redundancy character 전송
  4. echo back
(정답률: 38%)
  • synchronous 전송은 송신 측과 수신 측이 동일한 클럭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parity bit 전송, cyclic redundancy character 전송, echo back은 데이터의 오류 검출 및 수정, 송신 확인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법들이다. 따라서 synchronous 전송은 다른 기법들과 성격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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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중앙처리장치에 연결되는 양방향성 버스는?

  1. 데이터 버스
  2. 주소 버스
  3. 제어선
  4. 채널
(정답률: 80%)
  • 양방향성 버스는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사용되며, 중앙처리장치와 다른 장치들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버스는 데이터 버스입니다. 주소 버스는 메모리나 입출력 장치의 주소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며, 제어선은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채널은 여러 개의 데이터 전송 경로를 가지고 있는 고속 버스로, 데이터 버스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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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마이크로컴퓨터 개발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드웨어 개발 시간과는 무관하다.
  2. 하드웨어를 조정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오류를 보정하기 위한 장치이다.
  3. 마이크로컴퓨터의 설계와 개발에 필요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4.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 개발 주기를 매우 빠르게 한다.
(정답률: 60%)
  • "하드웨어 개발 시간과는 무관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마이크로컴퓨터 개발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조정하고 개발하며 오류를 보정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개발 시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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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은 CPU가 프린터로 데이터를 출력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70%)
  • CPU는 먼저 출력할 데이터를 프린터 버퍼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프린터가 준비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인터럽트를 발생시킵니다(㉡). 프린터가 준비되었다면, CPU는 버퍼에 있는 데이터를 프린터로 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CPU는 인터럽트를 종료시킵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 → ㉢ → ㉠ →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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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입력과 출력의 독립 제어점을 갖는 8비트로 구성된 5개의 레지스터에 상호 병렬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데이터 선의 수는 몇 개로 하여야 하는가?

  1. 8
  2. 40
  3. 80
  4. 160
(정답률: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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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가장 많은 Cycle time을 필요로 하는 명령어 형식은?

  1. 0 address 방식
  2. 1 address 방식
  3. 2 address 방식
  4. 3 address 방식
(정답률: 58%)
  • 가장 많은 Cycle time을 필요로 하는 명령어 형식은 "3 address 방식"이다. 이는 3 address 방식이 연산에 필요한 모든 operand를 명령어에 명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CPU는 모든 operand를 읽어들이고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추가적인 Cycle time이 필요하다. 반면, 다른 방식들은 operand를 메모리나 레지스터에서 가져오는 등의 추가적인 동작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Cycle time이 적게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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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중앙처리장치로부터 입출력 지시를 받으면 직접 주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입출력하고 입출력에 관한 모든 동작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입출력 제어 방식은?

  1.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
  2.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
  3. DMA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
  4. 프로세서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
(정답률: 62%)
  • DMA(Direct Memory Access)는 입출력 장치가 직접 주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입출력하고 입출력에 관한 모든 동작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DMA 컨트롤러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므로 입출력 작업의 속도가 빠르고 중앙처리장치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에 따라 DMA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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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제어 메모리에서 번지를 결정하는 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제어 어드레스 레지스터를 하나씩 증가
  2. 마이크로 명령어에서 지정하는 번지로 무조건 분기
  3. 상태비트에 따라 무조건 분기
  4. 매크로 동작 비트로부터 ROM으로의 매핑(mapping)
(정답률: 45%)
  • 상태비트에 따라 무조건 분기는 제어 메모리에서 번지를 결정하는 방법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상태비트의 값에 따라 분기를 결정하는 것으로, 제어 메모리의 주소 결정과는 무관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어 메모리에서 번지를 결정하는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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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독하여 그 명령 신호를 각 장치에 보내 명령을 처리하도록 지시하는 것은?

  1. 제어 장치
  2. 연산 장치
  3. 기억 장치
  4. 입력 장치
(정답률: 76%)
  • 제어 장치는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독하여 그 명령 신호를 각 장치에 보내 명령을 처리하도록 지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장치들은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제어 장치는 전체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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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어떤 통신 선로의 전송 속도는 9600[bps]이며, 한 개 전송문자는 8비트 데이터와 4비트의 제어 비트로 구성되어 있다면 1초당 전송되는 문자의 개수는?

  1. 400개
  2. 800개
  3. 1200개
  4. 2400개
(정답률: 72%)
  • 한 개의 전송문자는 8비트 데이터와 4비트의 제어 비트로 총 12비트이다. 따라서 1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9600[bps]이다. 이를 전송문자의 비트 수로 나누면 1초당 전송되는 문자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9600[bps] / 12[bits] = 800[characters per second]

    따라서 1초당 전송되는 문자의 개수는 800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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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것은?

  1. 수퍼바이저 프로그램
  2. 언어처리 프로그램
  3. 유틸리티 프로그램
  4. 응용 프로그램
(정답률: 81%)
  • 제어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수퍼바이저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의 실행을 감독하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퍼바이저 프로그램"이 제어 프로그램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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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억장치 대역폭(band width)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억장치가 마이크로프로세서에 1초 동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이다.
  2. 사이클 타임 또는 접근시간과 기억장치에 연결되어 있는 데이터 버스 길이(버스 폭)에 따라 결정된다.
  3. 한 번에 전송되는 데이터 워드가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
  4.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
(정답률: 62%)
  •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기억장치 대역폭은 주어진 시간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면, 주어진 시간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가 줄어들게 되므로 대역폭은 감소합니다. 즉,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작을수록 대역폭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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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양극성 소자(bipolar)로 만든 비트 슬라이스(bit-slice)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장점과 단점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고도의 집적도, 속도가 느림
  2. 고도의 집적도, 가격이 저렴함
  3. 전력소비량이 적음, 낮은 집적도
  4. 빠른 속도, 단일 칩으로 제작이 안 됨
(정답률: 65%)
  • 답: "빠른 속도, 단일 칩으로 제작이 안 됨" - 양극성 소자는 고속 처리에 적합하지만, 집적도가 낮아서 단일 칩으로 제작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트 슬라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만들 때 여러 개의 칩을 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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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프로그램 내에서 가까운 장소로 제어를 이동시킬 때 가장 효과적인 주소 지정 방식은? (단, 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 임의의 곳에서 시행된다고 본다.)

  1. 상대 어드레스 지정 방식
  2. 인덱스 어드레스 지정 방식
  3. 절대 어드레스 지정 방식
  4. 함축 어드레스 지정 방식
(정답률: 60%)
  • 상대 어드레스 지정 방식은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이 주기억장치의 임의의 위치에서 실행될 때 유용하다. 이 방식은 명령어에서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므로, 프로그램이 이동하더라도 주소를 다시 계산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가까운 장소로 제어를 이동시키는 경우에는 상대 어드레스 지정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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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마이크로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버스가 아닌 것은?

  1. 검사 버스(test bus)
  2. 데이터 버스(data bus)
  3. 주소 버스(address bus)
  4. 제어 버스(control bus)
(정답률: 69%)
  • 검사 버스(test bus)는 마이크로컴퓨터의 구성 요소들을 테스트하고 디버깅하는 데 사용되는 버스이지만, 실제로 데이터, 주소, 제어 정보를 전송하는 주요 버스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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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주컴퓨터에서 원격지에 설치한 장비로써 여러개의 단말장치들을 접속, 이들로부터 발생하는 메시지들을 저장하여 하나의 메시지로 농축해서 전송함으로써 통신회선의 사용 효율을 증대시키는 장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decoder
  2. demultiplexer
  3. concentrator
  4. encoder
(정답률: 58%)
  • 여러개의 단말장치들을 접속하여 메시지를 농축해서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를 "concentrator" 라고 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concentrator" 가 정답이다. "decoder"는 디지털 신호를 해석하는 장비를 말하며, "demultiplexer"는 다중화된 신호를 분리하는 장비를 말한다. "encoder"는 디지털 신호를 인코딩하는 장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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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마이크로컴퓨터의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가 아닌 것은?

  1. PIO
  2. UART
  3. PPI
  4. PIA
(정답률: 43%)
  • UART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병렬 입출력이 아닌 시리얼 입출력을 처리한다. 따라서 병렬 입출력을 위한 인터페이스인 PIO, PPI, PIA와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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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Program Coun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한다.
  2. 분기 명령어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1~4가 증가한다.
  3. 분기 명령어의 주소 부분은 PC 값으로 전송된다.
  4.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레지스터이다.
(정답률: 50%)
  • 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며, 분기 명령어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1~4가 증가합니다. 분기 명령어의 주소 부분은 PC 값으로 전송되지만,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레지스터는 아닙니다. 따라서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레지스터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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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어셈블러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의 기능과 관계없는 것은?

  1. 기계어로 번역된다.
  2. 어셈블러의 동작을 지시한다.
  3. 기억장소에 빈 장소를 마련한다.
  4. 다른 프로그램에서 정의된 기호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35%)
  • "기계어로 번역된다."는 어셈블러 의사 명령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어셈블러 의사 명령은 어셈블러가 동작할 때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어이다. 예를 들어,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명령어이고, "EQU"는 상수나 기호에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이러한 어셈블러 의사 명령은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고, 어셈블러가 이를 해석하여 기계어 코드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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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8085 CPU에서 클록은 약 2.4576[MHz]이다. LDA 명령을 수행하는데 13개 T 스테이트가 필요하다. 이 때 명령 사이클은 약 몇 [μs] 인가?

  1. 13
  2. 5.2
  3. 2.5
  4. 3.2
(정답률: 67%)
  • 13개의 T 스테이트가 필요하므로 명령 사이클은 13 x (1/2.4576) = 5.29 [μs]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5.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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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 논리회로의 논리식은?

  1. Y = AB+CD
  2. Y = (A+B)(C+D)
  3. Y = AB(C+D)
  4. Y = (A+B)+(C+D)
(정답률: 44%)
  • 이 논리회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다. A와 B가 AND 게이트로 연결되어 있고, C와 D가 AND 게이트로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두 개의 AND 게이트의 출력이 OR 게이트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출력 Y는 (A와 B가 모두 참이거나, C와 D가 모두 참일 때) 참이 된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Y = (A+B)(C+D)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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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많은 입력 중 선택된 입력선의 2진 정보를 출력선에 넘기므로 데이터 선택기라고도 불리는 것은?

  1. Demultiplexer
  2. Multiplexer
  3. PLA
  4. Decoder
(정답률: 60%)
  • 선택된 입력선의 정보를 출력선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Multiplexer이기 때문입니다. Demultiplexer는 반대로 출력선의 정보를 선택된 입력선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논리 회로를 의미합니다. Decoder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선 중 하나를 활성화하는 디지털 논리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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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에 들어가는 논리게이트 명칭은?

  1. NOR 게이트
  2. OR 게이트
  3. NAND 게이트
  4. EX-OR 게이트
(정답률: 64%)
  •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자리수의 2진수와 그 자리수의 바로 앞 자리수의 2진수를 XOR 연산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EX-OR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다른 게이트들은 이 연산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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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1[MHz]의 수정발진기가 있다. 이 출력을 분주하여 500[Hz]의 클록 주파수를 만들고자 한다. 이 때 필요한 최소한의 플립플롭 수는?

  1. 11
  2. 10
  3. 8
  4. 7
(정답률: 32%)
  • 1[MHz]의 수정발진기를 2^11 = 2048로 나누면 488.28125[Hz]가 된다. 이는 500[Hz]와 가장 근접한 값이므로, 11개의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2048분주기를 구현하면 500[Hz]의 클록 주파수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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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회로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1. 8421코드의 가산기이다.
  2. 가산을 행하여 그 합이 4가 넘으면 6을 더한다.
  3. 8421코드와 대응되는 10진수의 10이상의 코드는 의미가 없다.
  4. 8421코드와 대응되는 10진수의 10이상의 6개의 코드는 제외시킨다.
(정답률: 50%)
  • "8421코드와 대응되는 10진수의 10이상의 코드는 의미가 없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8421코드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 이상의 10진수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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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그림의 카운터는 어떠한 카운터인가?

  1. 동기식 mod-6 2진 카운터
  2. 동기식 mod-8 2진 카운터
  3. 비동기식 mod-5 2진 카운터
  4. 비동기식 mod-7 2진 카운터
(정답률: 42%)
  • 이 카운터는 2진수로 0부터 7까지의 수를 나타내는데, 카운터의 출력이 000부터 111까지 순서대로 증가하다가 111에서 다시 000으로 돌아가는 동기식 mod-8 2진 카운터이다. 이는 카운터의 크기가 8이며, 출력이 8진수로 표현될 때 0부터 7까지의 수를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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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회로의 기능은?

  1. 짝수 패리티 발생기
  2. 홀수 패리티 발생기
  3. 오차 발생기
  4. 캐리 발생기
(정답률: 48%)
  • 이 회로는 입력된 비트들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판별하여, 홀수 개의 1이 입력되면 출력 비트를 1로 만들고, 짝수 개의 1이 입력되면 출력 비트를 0으로 만드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홀수 패리티 발생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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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은 전가산기이다. 출력 S와 Co의 논리식은?

(정답률: 72%)
  • 전가산기는 입력 A, B, Cin에 대해 출력 S와 Cout을 가진다. S는 A와 B의 합을 나타내고, Cout은 A와 B를 더할 때 발생하는 자리올림을 나타낸다.

    그림에서는 입력 A, B, Cin이 각각 XOR 게이트와 AND 게이트를 통해 S와 Co로 출력되고 있다. XOR 게이트는 A와 B가 다를 때 1을 출력하므로, A와 B가 다를 때 Cin이 그대로 출력되고, 같을 때는 Cin이 반전되어 출력된다. 따라서 S는 A XOR B XOR Cin으로 나타낼 수 있다.

    AND 게이트는 A와 B가 모두 1일 때 1을 출력하므로, A와 B, A와 Cin, B와 Cin이 모두 1일 때 Co가 1이 된다. 따라서 Co는 (A AND B) OR (A AND Cin) OR (B AND Cin)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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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회로가 나타내는 것은?

  1. BCD-to-decimal decoder
  2. 3 by 8 decoder
  3. 3 by 4 decoder
  4. 3 by 4 decoder
(정답률: 20%)
  • 이 회로는 2개의 입력선과 4개의 출력선으로 이루어진 3 by 4 decoder이다. 입력선의 조합에 따라 출력선 중 하나가 활성화되며, 입력선의 모든 조합에 대해 유일한 출력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 회로는 입력된 2진수를 10진수로 디코딩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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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데이터 전송 시스템에서 송신단에 적합한 회로는?

  1. 인코더
  2. 디코더
  3. 멀티플렉서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52%)
  • 송신단에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전송 회선으로 전송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회로가 멀티플렉서입니다.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신호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로, 입력 신호를 선택하는 데에는 제어 신호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송신단에서는 멀티플렉서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전송 회선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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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F(A,B,C)=Σ(0,2,4,6)의 최소항으로 표시된 논리식을 간략화하면?

  1. A
  2. A
  3. C
  4. C
(정답률: 34%)
  • 논리식을 간략화하기 위해 카르노 맵을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
    AB
    00 01 11 10
    0 1 0 1 0
    1 1 0 1 0
    ```

    위 카르노 맵에서 1로 표시된 부분은 최소항이다. 이를 합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F(A,B,C) = A'C' + AC
    ```

    따라서 정답은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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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첫 번째 플립플롭의 CP 입력에만 클록펄스가 입력되고, 다른 플립플롭은 각 플립플롭의 출력을 다음 플립플롭의 CP 입력으로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존슨 카운터
  2. 링 카운터
  3. 리플 카운터
  4. 동기식 BCD 카운터
(정답률: 44%)
  • 다른 플립플롭이 각각의 출력을 다음 플립플롭의 CP 입력으로 사용하는 것은 "리플 카운터"라고 한다. 이는 각각의 플립플롭이 이전 플립플롭의 출력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현재 입력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동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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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6자리의 2진수로 나타낼 수 있는 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10진수로 나타내면?

  1. 31
  2. 32
  3. 63
  4. 64
(정답률: 64%)
  • 6자리의 2진수로 나타낼 수 있는 수는 111111이 가장 큰 수이며, 이를 10진수로 나타내면 63이 된다. 111111은 모든 자리가 1인 2진수이므로 가장 큰 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6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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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회로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게이트(gate)는?

  1. NAND 게이트
  2. NOR 게이트
  3. EX-OR 게이트
  4. OR 게이트
(정답률: 64%)
  •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은 NOR 게이트의 동작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N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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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병렬 전송시 버스(bus)를 이루는 선들의 수는 레지스터의 bit 수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1. 같다.
  2. 1/2이다.
  3. 2배이다.
  4. 22이다.
(정답률: 53%)
  • 병렬 전송시 버스를 이루는 선들의 수는 레지스터의 bit 수와 같다. 이는 레지스터가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와 버스를 통해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일치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8비트 레지스터는 8개의 선으로 이루어진 8비트 버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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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리플 카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비동기 카운터이다.
  2. 카운트 속도가 동기식 카운터에 비해 느리다.
  3. 최대 동작 주파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4. 회로 구성이 간단하다.
(정답률: 58%)
  • 리플 카운터는 비동기 카운터이기 때문에 입력 신호가 도착하는 즉시 카운트가 증가하며, 카운트 속도가 동기식 카운터에 비해 느립니다. 그러나 최대 동작 주파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은 회로 구성이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높은 주파수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디지털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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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표는 디지털 회로 설계 과정에서 작성된 진리표(truth table)이다. 표에서 민텀(minterm)을 추출하여 논리함수식을 유도한 후 간략화된 논리식은?

  1. X = B+C
  2. X = A+B
  3. X = A+B
  4. X = B+C
(정답률: 40%)
  • 1. 민텀 추출하기
    - 민텀: 입력 변수들 중에서 하나의 항목만 참인 경우
    - 민텀은 입력 변수의 개수만큼 존재함
    - 예를 들어, A'B'C는 A가 거짓이고 B와 C가 참인 경우를 나타냄

    따라서, 위 진리표에서 민텀은 다음과 같음
    - m1: A'B'C'
    - m2: A'B'C
    - m3: A'BC'
    - m4: A'BC
    - m5: AB'C'
    - m6: AB'C
    - m7: ABC'

    2. 논리함수식 유도하기
    - 민텀을 이용하여 논리함수식을 유도할 수 있음
    - 민텀을 OR 연산으로 결합하고, 거짓인 경우는 NOT 연산으로 처리함
    - 예를 들어, m1 + m2 + m3은 A가 거짓인 경우를 나타내므로 A'를 추가하고, B와 C는 OR 연산으로 결합함

    따라서, 위 진리표의 논리함수식은 다음과 같음
    X = A'B'C' + A'B'C + A'BC' + A'BC + AB'C' + AB'C + ABC'

    3. 간략화된 논리식 구하기
    - 논리식을 간략화하여 논리 게이트의 수를 최소화할 수 있음
    - 카르노 맵(Karnaugh map)을 이용하여 논리식을 간략화할 수 있음
    - 카르노 맵은 입력 변수의 조합을 격자 형태로 나타내고, 각 셀에 해당하는 민텀을 표시함
    - 인접한 셀들을 그룹화하여 논리식을 간략화함

    하지만, 위 진리표의 경우에는 카르노 맵을 이용하여 논리식을 간략화할 수 없음
    - 모든 민텀이 서로 다른 셀에 위치하므로, 인접한 셀들을 그룹화할 수 없음

    따라서, 위 진리표의 간략화된 논리식은 X = A'B'C' + A'B'C + A'BC' + A'BC + AB'C' + AB'C + ABC'임

    4. 정답 설명
    - 위 진리표에서 X가 참인 경우는 A와 B 중 적어도 하나가 참이거나, B와 C 중 적어도 하나가 참인 경우임
    -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X = (A+B) + (B+C)임
    - 따라서, 정답은 "X = A+B"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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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칩 내부에 논리 곱(logic AND)과 논리 합(logic OR)의 기능을 배열한 중규모 집적회로는?

  1. ALU
  2. ROM
  3. PLA
  4. MUX
(정답률: 45%)
  •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논리 배열을 의미합니다. 이는 입력 신호를 받아서 내부에 저장된 논리 곱과 논리 합의 조합으로 출력을 생성하는 중규모 집적회로입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의 관계를 프로그래밍하여 다양한 논리 함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ALU는 산술 논리 연산 장치,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 MUX는 다중화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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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16진수 "3CB8"을 2진수로 변환하면?

  1. 0101 1100 1011 0011
  2. 1001 1110 1100 1100
  3. 0011 1100 1011 1000
  4. 0010 1101 1101 1001
(정답률: 60%)
  • 16진수 "3CB8"을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자리의 16진수 값을 2진수로 변환하여 연결하는 것입니다.

    3은 2진수로 0011이고, C는 1100, B는 1011, 8은 1000입니다. 따라서 "3CB8"을 2진수로 변환하면 "0011 1100 1011 1000"이 됩니다.

    이유는 각 자리의 16진수 값이 2진수로 변환될 때, 4비트의 이진수로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6진수 1자리는 2진수 4자리로 변환되며, 4자리의 이진수를 연결하여 전체 2진수 값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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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를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RST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41%)
  • 시프트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입력된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저장되어야 하므로, D 플립플롭이 가장 적합합니다. D 플립플롭은 입력된 데이터를 그대로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프트 레지스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동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RS 플립플롭과 RST 플립플롭은 초기화 기능이 있어서 시프트 레지스터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고, T 플립플롭은 입력된 데이터를 토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시프트 레지스터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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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문자의 시작과 끝에 각각 START 비트와 STOP 비트가 부가되어 전송의 시작과 끝을 알려 전송하는 방식은?

  1. 비동기식 전송
  2. 동기식 전송
  3. 전송 동기
  4. PCM 전송
(정답률: 78%)
  • 문자의 시작과 끝에 START 비트와 STOP 비트를 부가하여 전송하는 방식은 비동기식 전송이다. 이는 전송하는 데이터의 크기나 속도에 따라 전송 시간이 달라지는 경우에 적합하며, 데이터를 전송할 때마다 동기화를 맞추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동기식이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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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A, B, C, D 문자 전송시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문자는?

  1. A
  2. B
  3. C
  4. D
(정답률: 62%)
  •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는 전송할 데이터의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전송한다. 따라서 A, B, D는 각각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가 짝수이므로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C는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이므로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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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패킷 교환망에서 패킷이 적절한 경로를 통해 오류 없이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흐름 제어
  2. 에러 제어
  3. 경로 배정
  4. 집중화
(정답률: 67%)
  • 집중화는 패킷 교환망에서 사용되는 기능이 아니므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집중화는 통신망에서 여러 개의 회선을 하나의 회선으로 집중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회선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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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의 발생 유무만을 판정하는 오류검출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arity Check
  2. Cyclic Redundancy Check
  3. Block Sum Check
  4. Forward Error Correction Check
(정답률: 55%)
  • Forward Error Correction Check는 오류를 검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바로 수정까지 가능한 오류 정정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류의 발생 유무만을 판정하는" 오류검출 기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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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전송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time slot)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
  2.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3. 코드 분할 다중화
  4. 공간 분할 다중화
(정답률: 71%)
  • 주어진 문제에서 전송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시분할 다중화"이다. 이 중에서도 시간 슬롯을 일정한 주기로 할당하는 방식을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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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전송오류제어 중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뿐만 아니라 오류검출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ARQ 방식은?

  1. Go-back-N ARQ
  2. Stop-and-Wait ARQ
  3. Selective Repeat ARQ
  4. Non-Selective ARQ
(정답률: 66%)
  • Go-back-N ARQ 방식은 전송된 프레임 중 하나에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프레임부터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일종의 편법적인 방식으로,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지만, 구현이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Go-back-N ARQ"입니다. Stop-and-Wait ARQ는 하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에서 확인 응답을 받은 후에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Selective Repeat ARQ는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만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Non-Selective ARQ는 오류 검출만 하고, 재전송을 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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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IP(Internet Protocol)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뢰성이 부족한 비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위 프로토콜에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2. IP 프로토콜은 직접전송과 간접전송으로 나누어지며, 직접전송은 패킷의 최종목적지와 같은 물리적 네트워크에 연결된 라우터에 도달할 때까지를 말한다.
  3. 송신지가 여러 개인 데이터 그램을 보내면서 순서가 뒤바뀌어 도달할 수 있다.
  4. 각 데이터 그램이 독립적으로 처리되고 목적지까지 다른 경로를 통해 전송될 수 있다.
(정답률: 46%)
  • 정답은 "IP 프로토콜은 직접전송과 간접전송으로 나누어지며, 직접전송은 패킷의 최종목적지와 같은 물리적 네트워크에 연결된 라우터에 도달할 때까지를 말한다."가 아닌 "송신지가 여러 개인 데이터 그램을 보내면서 순서가 뒤바뀌어 도달할 수 있다."입니다.

    IP 프로토콜은 비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각 데이터 그램이 독립적으로 처리되고 목적지까지 다른 경로를 통해 전송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데이터 그램이 순서가 뒤바뀌어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TCP 프로토콜과 같은 상위 프로토콜에서 순서 제어와 오류 검출 및 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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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Information Frame
  2. Supervisory Frame
  3. Unnumbered Frame
  4. Control Frame
(정답률: 40%)
  • HDLC에서는 "Control Frame"이라는 프레임 유형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유형은 "Information Frame", "Supervisory Frame", "Unnumbered Frame"입니다. "Control Frame"은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프레임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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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전송 방식은?

  1. 비동기식 전송
  2. 동기식 전송
  3. 주파수식 정송
  4. 비트식 전송
(정답률: 52%)
  • 이 그림은 동기식 전송 방식을 보여줍니다. 동기식 전송은 데이터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측과 받는 측이 동일한 클럭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합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이 일정하고 안정적이며 오류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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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패킷 교환 방식 중 가상 회선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네트워크 내의 노드나 링크가 파괴되거나 상실되면 다른 경로를 이용한 전송이 가능하므로 유연서을 갖는다.
  2. 경로 설정에 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므로 한 스테이션에서 소수의 패킷을 보내는 경우에 유리하다.
  3. 매 패킷 단위로 경로를 설정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혼잡이나 교착 상태에 보다 신속하게 대처한다.
  4. 패킷들은 경로가 설정된 후 경로에 따라 순서적으로 전송되는 방식이다.
(정답률: 35%)
  • 가상 회선 방식은 패킷 교환 방식 중 하나로, 패킷들이 경로가 설정된 후 경로에 따라 순서적으로 전송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네트워크 내의 노드나 링크가 파괴되거나 상실되면 다른 경로를 이용한 전송이 가능하므로 유연성을 갖고, 매 패킷 단위로 경로를 설정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혼잡이나 교착 상태에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경로 설정에 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므로 한 스테이션에서 소수의 패킷을 보내는 경우에도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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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토큰링 방식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표준안은?

  1. IEEE 802.2
  2. IEEE 802.3
  3. IEEE 802.5
  4. IEEE 802.6
(정답률: 56%)
  • 토큰링 방식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토큰이라는 신호가 사용되며, 이 토큰이 전송되는 순서대로 각 노드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토큰링 방식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표준안은 IEEE 802.5입니다. 이 표준안은 토큰링 방식에서 사용되는 물리적인 미디어와 데이터 전송 방식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토큰링 방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는 IEEE 802.5 표준안을 준수하여 구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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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중화 방식 중 타임 슬롯(time slot)을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것은?

  1. Pulse Code Multiplexing
  2. 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
  3. Synchronous Time Division Multiplexing
  4.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정답률: 35%)
  • 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은 다른 다중화 방식과 달리,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타임 슬롯을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보낼 때마다 필요한 대역폭을 할당받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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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TPC/IP 모델에 해당하는 계층이 아닌 것은?

  1. Network Access
  2. Transport
  3. Application
  4. Session
(정답률: 57%)
  • TPC/IP 모델에는 "Session" 계층이 없습니다. TCP/IP 모델은 "Network Access", "Internet", "Transport", "Application"으로 구성됩니다. "Session" 계층은 OSI 모델에서 사용되는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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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OSI 7계층 중 데이터링크 계층의 프로토콜에 해당하는 것은?

  1. TCP
  2. DTE/DCE
  3. HDLC
  4. UDP
(정답률: 48%)
  • 데이터링크 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는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하나로,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HDLC는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 검출 및 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OSI 7계층 중 데이터링크 계층의 프로토콜로 HDLC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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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TCP/IP 모델의 인터넷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2. 경로선택과 폭주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3. 최선형의 비연결형 패킷 전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4. End to End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52%)
  • "최선형의 비연결형 패킷 전달 서비스를 제공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인터넷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경로선택과 폭주제어 기능을 수행하며, End to End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계층은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IP 프로토콜이 패킷을 전송할 때, 패킷의 목적지 주소를 확인하여 경로를 선택하고,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패킷을 재전송하며, 목적지에서 패킷을 재조립하여 데이터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연결성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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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SO(국제표준기구)의 OSI 7계층 중 통신망의 경로(routing) 선택 및 통신량의 폭주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표현 계층
  4. 물리 계층
(정답률: 53%)
  • 네트워크 계층은 통신망의 경로 선택과 통신량의 폭주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경로 선택, 패킷 분할 및 조립, 오류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계층이 통신망의 경로 선택 및 통신량의 폭주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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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PCM은 아날로그 신호의 크기를 표본화, 양자화한 뒤 몇 개의 2진수 비트를 전기 신호로 송출하는 방식이다. 양자화란 어떠한 과정인가?

  1. 원신호의 전압 값을 평균하여 일정 값의 전기 신호로 변환시키는 과정이다.
  2. 전기 신호의 전류에 이에 비례하는 2진수 값으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3. 아날로그 신호의 진폭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추출하는 과정이다.
  4. 표본화 과정을 거친 신호의 진폭을 이산 값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정답률: 75%)
  • PCM에서 양자화는 표본화 과정을 거친 신호의 진폭을 이산 값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즉,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 뒤, 그 값을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이산 값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변환된 이산 값은 2진수로 표현되어 전기 신호로 송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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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라우팅 프로토콜인 OSPF(Open Shortest Path Fir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OSPF 라우터는 자신의 경로 테이블에 대한 정보를 LSA라는 자료구조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혹은 라우터의 상태가 변화되었을 때 전송한다.
  2. 라우터 간에 변경된 최소한의 부분만을 교환하므로 망의 효율을 저하시키지 않는다.
  3. 도메인 내의 라우팅 프로토콜로서 RIP가 가지고 있는 여러 단점을 해결하고 있다.
  4. 경로수(Hop)가 16으로 제한되어 있어 대규모 네트워킹에 부적합하다.
(정답률: 60%)
  • 경로수(Hop)가 16으로 제한되어 있어 대규모 네트워킹에 부적합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OSPF는 경로수 제한이 없으며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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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이동통신 가입자가 셀 경계를 지나면서 신호의 세기가 작아지거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품질이 떨어져 현재 사용중인 채널을 끊고 다른 채널로 절체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Mobile Control
  2. Location registering
  3. Hand off
  4. Multi-Path fading
(정답률: 71%)
  • "Hand off"는 이동통신 가입자가 셀 경계를 지나면서 현재 사용중인 채널을 끊고 다른 채널로 절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신호의 세기가 작아지거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품질이 떨어질 때 필요한 작업으로,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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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효율적인 전송을 위하여 넓은 대역폭(혹은 고속 전송 속도)을 가진 하나의 전송링크를 통하여 여러 신호(혹은 데이터)를 동시에 실어 보내는 기술은?

  1. 집중화
  2. 다중화
  3. 부호화
  4. 변조화
(정답률: 50%)
  • 다중화는 넓은 대역폭을 가진 하나의 전송링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 신호를 동시에 실어 보내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전송 속도를 높이고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다중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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