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전자계산기기사
(2011-10-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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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컴파일러 언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BOL
  2. C
  3. FORTRAN
  4. BASIC
(정답률: 65%)
  • BASIC은 컴파일러 언어가 아니라 인터프리터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BASIC은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여 바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컴파일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COBOL, C, FORTRAN은 컴파일러 언어로, 코드를 먼저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만든 후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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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이 실행되기까지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원시프로그램 → 어셈블링 → 목적프로그램 → 링크 → 로딩 → 실행
  2. 원시프로그램 → 어셈블링 → 목적프로그램 → 로딩 → 링크 → 실행
  3. 원시프로그램 → 링크 → 어셈블링 → 목적프로그램 → 로딩 → 실행
  4. 원시프로그램 → 어셈블링 → 링크 → 목적프로그램 → 로딩 → 실행
(정답률: 64%)
  • 원시프로그램은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며, 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 어셈블리어로 변환하는 과정이 어셈블링입니다. 이후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목적프로그램이 생성되며, 이를 여러 개의 목적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 등과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하나의 파일로 만드는 과정이 링크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을 메모리에 로딩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로딩과 실행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원시프로그램 → 어셈블링 → 목적프로그램 → 링크 → 로딩 → 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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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절대 로더에서 연결(linking) 기능의 주체는?

  1. 프로그래머
  2. 컴파일러
  3. 로더
  4. 어셈블러
(정답률: 77%)
  • 연결(linking) 기능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합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프로그래머가 수행해야 합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오브젝트 파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고, 로더는 오브젝트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셈블러는 어셈블리 코드를 오브젝트 파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결 기능의 주체는 프로그래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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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세서가 일정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Prepaging
  2. Thrashing
  3. Locality
  4. Working Set
(정답률: 82%)
  • 프로세서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Working Set"입니다. 이는 프로세서가 메모리에서 필요로 하는 페이지들을 미리 로드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로, 프로세서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을 미리 로드하여 캐시에 저장해두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서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서 성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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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스템의 성능 평가 기준과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도
  2. 반환시간
  3. 비용
  4. 처리능력
(정답률: 69%)
  • 성능 평가는 시스템이 얼마나 잘 수행되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비용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으로, 시스템의 성능이 좋더라도 비용이 높으면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 평가 기준과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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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SUB
  2. RET
  3. MOV
  4. INT
(정답률: 65%)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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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Dynamic Loading Loader
  2. Absolute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62%)
  •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의 모듈들을 메모리에 적재할 때, 모듈들 간의 상대적인 주소를 계산하여 실제 주소로 링크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로더 중에서 가장 가까운 것으로,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이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Direct Linking Loader가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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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치환
  3. 매크로 정의 저장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73%)
  • 매크로 정의 치환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매크로 정의 치환은 매크로를 호출할 때, 매크로 정의에 지정된 매개변수를 실제 값으로 대체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매크로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를 전달하면, 매크로 정의에 지정된 매개변수와 일치하는 부분을 찾아 해당 값을 대체하는 것이 매크로 정의 치환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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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각 페이지마다 카운터를 두어 현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제거하는 것은?

  1. LFU
  2. LRU
  3. OPT
  4. FIFO
(정답률: 67%)
  • 이 알고리즘은 LRU (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이다. 각 페이지마다 카운터를 두어 페이지가 사용될 때마다 카운터를 증가시키고,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제거한다. 이는 가장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제거하여 페이지 부재율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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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러에 의하여 독자적으로 번역된 여러 개의 목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내장 함수들을 하나로 모아서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linkage editor
  2. library program
  3. pseudo instruction
  4. reserved instruction set
(정답률: 80%)
  • linkage editor는 여러 개의 목적 프로그램과 내장 함수들을 하나로 모아서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즉, 여러 개의 모듈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하나로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linkage editor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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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mpiler
  2. Word Processor
  3. Macro Processor
  4. Operating System
(정답률: 73%)
  •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Compiler, Macro Processor, Operating System은 모두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 그러나 Word Processor는 문서 작성 및 편집을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이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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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EQU
  2. ORG
  3. INCLUDE
  4. END
(정답률: 73%)
  • "EQU" 명령은 어셈블리어에서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면 코드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상수값을 기호적 이름으로 정의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X_VALUE EQU 100"이라는 명령을 사용하면 "MAX_VALUE"라는 기호적 이름에 100이라는 상수값이 할당됩니다. 이후 코드에서 "MAX_VALUE"를 사용하면 100으로 대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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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어떤 프로세서가 아무리 기다려도 결코 발생하지 않을 사건을 기다리고 있을 때, 그 프로세스는 어떤 상태라고 볼 수 있는가?

  1. Deadlock
  2. Working Set
  3. Semaphore
  4. Critical Section
(정답률: 85%)
  • 정답: "Deadlock"

    해설: Deadlock은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어떤 프로세서가 아무리 기다려도 결코 발생하지 않을 사건을 기다리고 있을 때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의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Deadlock은 프로세스가 실행되지 못하고 무한정 기다리는 상태로,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작업을 완료할 수 없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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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억장치 배치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First Fit
  2. High Fit
  3. Best Fit
  4. Worst Fit
(정답률: 72%)
  • 정답: "High Fit"

    설명: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 "High Fit"은 적재 가능한 공간 중에서 가장 큰 공간을 찾아서 할당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기억장치 내부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기억장치 내부의 단편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High Fit"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전략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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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0과 1만으로 명령을 표현한다.
  2. 컴퓨터의 내부구성과 종류에 따라 의존성을 가진다.
  3.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수정, 보완, 변경이 가능하다.
  4. 처리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70%)
  •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며, 컴퓨터의 내부구성과 종류에 따라 의존성을 가집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수정, 보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수정, 보완, 변경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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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셈블리 언어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려움
  2.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처리속도가 감소함
  3.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기호를 모두 정의한 뒤에 해당 기호를 사용해야 함
  4. pass1과 Pass2를 사용하는 경우는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임
(정답률: 74%)
  •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기호를 모두 정의한 뒤에 해당 기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Pass1에서 기호를 정의하고 Pass2에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ass2에서 기호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것보다는 불편하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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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더의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절대 로더
  2. Compile And Go 로더
  3. 직접 연결 로더
  4. 동적 적재 로더
(정답률: 75%)
  • 이 로더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컴파일 시간이 짧고, 실행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대부분의 인터프리터 언어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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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그램 실행을 위하여 메모리 내에 기억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은?

  1. allocation
  2. linking
  3. loading
  4. compile
(정답률: 79%)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사용할 메모리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을 "allocatio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allocation"이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메모리 내에 기억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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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INCLUDE
  2. CREF
  3. ORG
  4. EVEN
(정답률: 67%)
  • "INCLUDE" 명령은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현재의 프로그램에 포함시켜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서브루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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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
  3. Relocation
  4. Compile
(정답률: 77%)
  • 로더(Loader)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Compile"은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컴파일(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로더는 이미 컴파일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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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다음 10진수 중 2421 코드로 표시된 1011과 같은 값은?

  1. 4
  2. 5
  3. 6
  4. 7
(정답률: 73%)
  • 2421 코드는 4개의 숫자로 이루어진 코드이며, 각각의 숫자는 0부터 3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1011은 2421 코드에서 1번째 숫자가 1, 2번째 숫자가 0, 3번째 숫자가 1, 4번째 숫자가 1인 값을 나타냅니다. 이를 10진수로 변환하면 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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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수치적 연산이 아닌 것은?

  1. 로테이트
  2. 산술적 시프트
  3. 덧셈
  4. 나눗셈
(정답률: 63%)
  • 로테이트는 수치적 연산이 아닌 비트 연산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로테이트는 이진수로 표현된 값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비트를 이동시키면서 회전시키는 연산이다. 산술적 시프트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 중 하나로, 덧셈과 나눗셈은 수치적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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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0110101이라는 이진 자료가 2's complement 방식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를 우측으로 3비트만큼 산술적 이동(Arithmetic shift) 하였을 때의 결과는?

  1. 11110110
  2. 11010110
  3. 10000110
  4. 00010110
(정답률: 53%)
  • 2's complement 방식에서 최상위 비트가 1이면 음수를 나타내므로, 이진 자료 10110101은 음수이다. 산술적 이동은 최상위 비트를 유지하면서 나머지 비트를 지정한 만큼 이동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진 자료 10110101을 우측으로 3비트 산술적 이동하면 최상위 비트 1을 유지하면서 나머지 비트는 3칸 우측으로 이동하여 1111011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1101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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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중앙처리장치는 4가지 단계를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동작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Execute Cycle
  3. Indirect Cycle
  4. Branch Cycle
(정답률: 53%)
  • 중앙처리장치는 Fetch Cycle, Execute Cycle, Indirect Cycle을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명령어를 가져오고 실행하며, 간접적인 주소를 처리한다. 하지만 Branch Cycle은 명령어의 분기를 처리하는 단계로, 반복적으로 거치는 것이 아니라 분기 명령어가 실행될 때만 발생한다. 따라서 Branch Cycle은 중앙처리장치의 4가지 단계 중 하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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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채널을 이용한 입출력 제어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다양한 입출력장치와 단말장치를 동시에 독립해서 동작시킬 수 없다.
  2. 입출력 동작을 중앙처리장치와는 독립적이면서 비동기적으로 실행한다.
  3. 멀티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4. 대용량 보조기억장치를 입출력정차와 같은 레벨로 중앙처리장치와 독립해서 동작시킬 수 있다.
(정답률: 32%)
  • 답: "다양한 입출력장치와 단말장치를 동시에 독립해서 동작시킬 수 없다."

    채널을 이용한 입출력 제어 방식은 입출력 동작을 중앙처리장치와는 독립적이면서 비동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멀티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대용량 보조기억장치를 입출력정차와 같은 레벨로 중앙처리장치와 독립해서 동작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입출력장치와 단말장치를 동시에 독립해서 동작시킬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채널이 입출력장치와 단말장치 간의 중개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채널이 처리할 수 있는 입출력장치와 단말장치의 종류와 개수에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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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주기억장치는 하드웨어의 특성상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능력에 한계가 있는데, 이 한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기억장치 전달(transfer)
  2. 주기억장치 접근폭(accesswidth)
  3. 주기억장치 대역폭(bandwidth)
  4. 주기억장치 정보전달폭(transferwidth)
(정답률: 53%)
  • 주기억장치 대역폭은 주기억장치가 한 번에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기억장치와 CPU 사이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 대역폭이 낮을 경우, CPU가 주기억장치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는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시스템 전체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기억장치 대역폭은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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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이 아닌 것은?

  1. 정전
  2. 처리할 데이터 양이 많은 경우
  3. 컴퓨터가 제어하는 주변 상황에 이상이 있는 경우
  4. 불법적인 인스트럭션 수행과 같은 프로그램 상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정답률: 74%)
  • 인터럽트는 주로 외부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데, "처리할 데이터 양이 많은 경우"는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터럽트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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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소프트웨어에 의한 인터럽트 처리의 우선순위 체제가 가진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융통성이 있다.
  2. 경제적이다.
  3. 정보량이 매우 적은 시스템에 적합하다.
  4. 반응속도가 느리다.
(정답률: 42%)
  • 소프트웨어에 의한 인터럽트 처리의 우선순위 체제는 융통성이 있고 경제적이지만 반응속도가 느리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량이 매우 적은 시스템에 적합하다는 이유는, 정보량이 적은 시스템에서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빈도가 적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에 의한 우선순위 체제로 충분히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보량이 적은 시스템에서는 소프트웨어에 의한 인터럽트 처리의 우선순위 체제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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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65536 워드(word)의 메모리 용량을 갖는 컴퓨터가 있다. 프로그램 카운터(PC)는 몇 비트인가?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47%)
  • 65536 워드는 2의 16승과 같으므로, 각 워드를 구분하기 위해 16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PC)도 16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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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명령어 형식에서 수행할 데이터가 저장된 곳을 나타내는 부분은?

  1. 오퍼랜드(operand)
  2. op-코드(operation code)
  3.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4. 베이스 레지스터(base register)
(정답률: 59%)
  • 오퍼랜드(operand)는 명령어에서 수행할 데이터가 저장된 곳을 나타내는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오퍼랜드가 정답입니다. op-코드(operation code)는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부분이며,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와 베이스 레지스터(base register)는 주소 계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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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단위 중에서 가장 큰 자료 표현 단위는?

  1. bit
  2. nibble
  3. word
  4. file
(정답률: 74%)
  • "file"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큰 단위이기 때문에 가장 큰 자료 표현 단위입니다. "bit"은 0 또는 1의 값을 가지는 가장 작은 단위이고, "nibble"은 4개의 bit로 이루어진 단위이며, "word"는 컴퓨터 아키텍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바이트 또는 4바이트로 이루어진 단위입니다. 반면에 "file"은 여러 개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단위로, 예를 들어 문서 파일, 이미지 파일, 동영상 파일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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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로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방식 사용
  2. 명령어 숫자의 최소화
  3. 주소지정 방식의 최소화
  4. 각 명령어는 대부분 단일 사이클에 수행됨
(정답률: 32%)
  • "주로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방식 사용"은 RISC의 특징이 아니라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의 특징입니다. RISC는 명령어 숫자의 최소화, 주소지정 방식의 최소화, 각 명령어는 대부분 단일 사이클에 수행됨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RISC는 명령어를 단순하게 유지하고, 명령어의 수를 최소화하여 명령어 해독과 실행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RISC는 주로 하드웨어 제어 방식을 사용하며,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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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를 기능별로 분류할 때 동일한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JMP(Jump 명령)
  2. ADD(Addition 명령)
  3. ROL(Rotate Left 명령)
  4. CLC(Clear Carry 명령)
(정답률: 57%)
  • JMP(Jump 명령)은 제어(Control) 명령어에 해당하며,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나머지 세 명령어는 산술(Arithmetic) 명령어나 논리(Logical)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CLC(Clear Carry 명령)는 특히 Carry Flag를 초기화하는 명령어로, 산술 연산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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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Associative 기억장치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DRAM보다 값이 싸다.
  2. 구조 및 동작이 간단하다.
  3. 명령어를 순서대로 기억시킨다.
  4. 저장된 정보에 대해서 주소보다 내용에 의해 검색한다.
(정답률: 67%)
  • Associative 기억장치는 저장된 정보를 주소가 아닌 내용에 따라 검색하기 때문에 "저장된 정보에 대해서 주소보다 내용에 의해 검색한다."가 옳다. 이는 검색 속도가 빠르고, 검색 결과를 바로 얻을 수 있어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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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바이트 머신의 데이터 형식을 표시한 다음은 어떤 데이터 형식을 표시한 것인가?

  1. 고정소수점 데이터(fixed point data)
  2. 가변장 논리 데이터(variable length logical data)
  3. 부동소수점 데이터(floating point data)
  4. 팩(pack) 형식의 10진수(decimal number)
(정답률: 65%)
  • 이 데이터 형식은 소수점의 위치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부동소수점 데이터(floating point data)이다. 이는 고정소수점 데이터와 달리 소수점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더 넓은 범위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과학, 공학, 금융 등에서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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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0진수 -456을 PACK 형식으로 표현한 것은?

(정답률: 57%)
  • -456을 2의 보수로 변환하면 11111111111111111111111001111000이 된다. 이를 PACK 형식으로 표현하면 첫 번째 바이트는 부호 비트이므로 1로 설정하고, 나머지 7비트는 1001111로 설정한다. 두 번째 바이트부터는 8비트씩 끊어서 2진수 값을 10진수로 변환하여 표현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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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병렬 처리(parallel processing)와 관계없는 용어는?

  1. 벡터 프로세서
  2. 파이프라인 프로세싱
  3. MIMD
  4. Multiple Phase Clock
(정답률: 45%)
  • 다른 세 가지 용어는 모두 병렬 처리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Multiple Phase Clock"은 클럭 신호를 여러 단계로 분할하여 처리하는 기술로, 병렬 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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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그램 상태 워드(program status wor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스템의 동작은 CPU 안에 있는 program counter에 의해 제어된다.
  2. interrupt 레지스터는 PSW의 일종이다.
  3.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를 가지고, 독립된 레지스터로 구성된다.
  4. PSW는 8bit의 크기이다.
(정답률: 43%)
  • 프로그램 상태 워드(PSW)는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를 가지고, 독립된 레지스터로 구성된다. 이 정보에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상태, CPU 모드, 인터럽트 활성화 여부 등이 포함된다. PSW는 CPU의 동작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PSW는 보통 8bit 이상의 크기를 가지며, interrupt 레지스터는 PSW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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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연산 결과를 항상 누산기(Accumulator)에 저장하는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명령어
  2. 1-주소 명령어
  3. 2-주소 명령어
  4. 3-주소 명령어
(정답률: 70%)
  • 연산 결과를 항상 누산기에 저장하는 명령어 형식은 "1-주소 명령어"이다. 이는 명령어가 실행될 때, 주소 필드에는 연산에 필요한 피연산자가 아닌, 결과를 저장할 누산기의 주소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산 결과를 항상 누산기에 저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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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터럽트의 병렬 우선순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폴링에 의해 어느 입출력 장치가 인터럽트를 요구했는지 찾는다.
  2. 반응시간이 빠르지만 비경제적이다.
  3. 우선순위는 레지스터 비트의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4. 마스크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각 인터럽트의 요구를 조절할 수 있다.
(정답률: 12%)
  • "폴링에 의해 어느 입출력 장치가 인터럽트를 요구했는지 찾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인터럽트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로, 입출력 장치가 인터럽트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내부에서 인터럽트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폴링은 인터럽트를 찾는 것이 아니라 입출력 장치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처리할 작업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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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Dynamic RAM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Static RAM의 경우보다 Access time이 빠르다.
  2. 위치에 따라 access time이 다르므로 엄밀하게 말하면 random access가 아니다.
  3. 빠른 처리 속도가 필요한 소규모 외부 캐시 기억장치에 주로 사용한다.
  4. 집적도가 높고, 가격이 저렴하다.
(정답률: 71%)
  • Dynamic RAM은 셀 내부에 전하를 저장하는 콘덴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집적도가 높고, 가격이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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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이크로프로그램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제어장치에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3.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중앙처리장치에 기억된다.
  4. 대규모 집적회로의 이용이 가능해서 제어기의 비용이 절감된다.
(정답률: 59%)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중앙처리장치에 기억된다는 것이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이는 오히려 마이크로프로그램의 특징이 아니라 중앙처리장치의 특징이다.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제어장치에 이용하는 경향이 있고,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규모 집적회로의 이용이 가능해서 제어기의 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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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A/D 변환기의 오차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 분해능(resolution)
  2. 오프셋(offset)
  3. 이득(gain)
  4. 비선형(integral non-lineality)
(정답률: 58%)
  • 분해능(resolution)은 A/D 변환기의 최소 유효 비트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오차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정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해능(resolution)"입니다. 오프셋(offset), 이득(gain), 비선형(integral non-linearity)은 모두 A/D 변환기의 오차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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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이크로컴퓨터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에러를 검출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로더(loader)
  2. 디버거(debugger)
  3. 컴파일러(compiler)
  4.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정답률: 71%)
  • 디버거는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에러를 검출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디버거는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중단시키고 변수의 값을 확인하거나 코드의 실행 경로를 추적할 수 있어서 에러를 찾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디버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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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설계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가끔 마이크로프로세서보다 액세스타임이 긴 메모리를 이용한다. 이 때 데이터의 전송을 원활히 해주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HALT
  2. WAIT
  3. INTERRUPT
  4. POLLING
(정답률: 30%)
  • 액세스 타임이 긴 메모리를 사용할 때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기 전에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면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명령어인 "WAIT"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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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플래그(flag) 레지스터가 나타내는 상태가 아닌 것은?

  1. carry의 발생
  2. 연산결과의 부호
  3. 인덱스(index) 레지스터의 증감 상태
  4. overflow의 발생
(정답률: 40%)
  • 플래그(flag)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레지스터로, carry의 발생, 연산결과의 부호, overflow의 발생 등과 같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덱스(index) 레지스터의 증감 상태는 플래그 레지스터가 나타내는 상태가 아닙니다. 인덱스 레지스터의 증감 상태는 다른 레지스터나 메모리 주소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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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어느 마아크로프로세서의 instruction cycle 중 fetch cycle의 마이크로 명령을 순서 없이 기술한 것이다. 가장 먼저 수행되는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b → c → a
  2. b → a → c
  3. c → b → a
  4. c → a → b
(정답률: 53%)
  • 정답은 "b → a → c"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fetch cycle에서는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와서 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한다. 이때 MAR에는 PC(Program Counter)의 값이 저장되고, PC는 다음 명령어를 가리키는 주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b"는 PC의 값을 MAR에 저장하는 micro operation이다.
    - 이후,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해 MBR(Memory Buffer Register)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micro operation이 수행된다. 이때, MAR에는 이미 PC의 값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a"는 MAR의 값을 MBR에 저장하는 micro operation이다.
    - 마지막으로, 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해 decode cycle이 수행된다. 이때, "c"는 instruction register에서 opcode를 추출하는 micro opera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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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은?

  1. Flags를 저장한다.
  2. 명령어 주소를 갖는다.
  3. 특정 주소 방식에서 사용된다.
  4. Op-code를 저장한다.
(정답률: 27%)
  • 명령 레지스터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Op-code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Op-code는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로, CPU가 해당 명령어를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정보이다. 따라서 명령 레지스터의 기능은 Op-code를 저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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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R/W, RESET, INT와 같은 신호는 마이크로 전자계산기의 어느 부분과 관련이 있는가?

  1. 주변 버스(peripheral bus)
  2. 제어 버스(control bus)
  3. 주소 버스(address bus)
  4. 데이터 버스(data bus)
(정답률: 65%)
  • R/W, RESET, INT와 같은 신호는 제어 버스(control bus)와 관련이 있다. 제어 버스는 마이크로 전자계산기의 제어 유닛에서 사용되며, CPU와 다른 장치들 간의 통신을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R/W, RESET, INT와 같은 신호는 CPU와 다른 장치들 간의 통신을 제어하기 위해 제어 버스를 통해 전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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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설명은 어느 것과 연관이 있는가?

  1. Associative Memory
  2. Virtual Memory
  3. Secondary Memory
  4. Cache Memory
(정답률: 60%)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CPU와 Main Memory 사이에 위치한 작은 메모리이다. 이 메모리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저장해 두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를 Cache Memory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Cache Memor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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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디버거로 intel사의 등록상표인 것은?

  1. JTAG
  2. socket
  3. In-Circuit Emulator
  4. PowerVT Terminal Emulator
(정답률: 54%)
  • In-Circuit Emulator은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의 내부 회로에 직접 접근하여 디버깅을 수행하는 디버거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찾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JTAG나 socket과는 달리 내부 회로에 직접 접근하여 디버깅을 수행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인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PowerVT Terminal Emulator은 터미널 에뮬레이터로 디버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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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산술논리장치(ALU)에 대한 상태 플래그들이다. A = 0010 0001과 B = 1111 1111을 산술논리장치에 의해 A+B를 실행한 후 각 플래그의 상태는? (단, 2의 보수로 저장 및 연산한다.)

  1. V=0, Z=1, S=0, C=1
  2. V=0, Z=0, S=1, C=1
  3. V=0, Z=0, S=0, C=0
  4. V=0, Z=1, S=0, C=0
(정답률: 35%)
  • ALU에서 A+B를 실행하면서 발생한 결과는 0001 0000이다. 이는 2의 보수로 표현하면 -16이다. 따라서, S 플래그는 0이 되고, Z 플래그는 0이 된다. 또한, 이 연산에서는 오버플로우가 발생하지 않았으므로 C 플래그도 0이 된다. 마지막으로, 두 수의 부호가 다르기 때문에 뺄셈에서 발생하는 borrow 대신 carry가 발생한다. 따라서, V 플래그는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V=0, Z=0, S=0, C=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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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속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입출력 방식은?

  1. interrupt I/O
  2. programmed I/O
  3. DMA
  4. dynamic I/O
(정답률: 58%)
  • DMA는 직접 메모리 접근 방식으로, 입출력 장치가 직접 메모리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속 데이터 전송에 적합합니다. 반면, interrupt I/O와 programmed I/O는 CPU의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고, dynamic I/O는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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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의 입출력 방식 중 시간이 가장 적게 걸리는 것은?

  1. 직렬입력-직렬출력
  2. 직렬입력-병렬출력
  3. 병렬입력-직렬출력
  4. 병렬입력-병렬출력
(정답률: 55%)
  • 병렬입력-병렬출력 방식은 모든 비트를 동시에 입력하고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가장 적게 걸립니다. 다른 방식들은 입력과 출력이 직렬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트 수가 많아질수록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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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명령어(Micro-program Control Instruction) 중에서 번지가 필요없는 무번지 명령은?

  1. SKP(skip)
  2. BR(branch)
  3. AND(and)
  4. CALL(call)
(정답률: 73%)
  • SKP(skip) 명령어는 조건 검사를 위해 사용되며, 번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명령어는 조건이 참일 경우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지 않고 건너뛰게 됩니다. 따라서 번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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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구별하는 제어선이 필요없는 입출력 주소지정 방식은?

  1. memory mapped I/O
  2. isolated I/O
  3. interrupt I/O
  4. programmed I/O
(정답률: 40%)
  • "memory mapped I/O"는 입출력 장치가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되어 있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구별하는 제어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입출력 주소지정 방식 중에서는 제어선이 필요하지 않은 유일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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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상대주소 지정방식(Relative Addressing Mode)에서 오프셋(Offset)이 1바이트이면 사용 가능한 영역은?

  1. (현 PC 위치 - 128) ~ (현 PC 위치 + 127)
  2. (현 PC 위치) ~ (현 PC 위치 + 256)
  3. (현 PC 위치 - 256) ~ (현 PC 위치)
  4. (현 PC 위치 - 128) ~ (현 PC 위치 + 128)
(정답률: 64%)
  • 상대주소 지정방식에서 오프셋이 1바이트이므로 주소 범위는 -128부터 127까지 가능하다. 현재 PC 위치에서 -128을 빼면 가장 작은 주소가 되고, 127을 더하면 가장 큰 주소가 된다. 따라서 사용 가능한 영역은 "(현 PC 위치 - 128) ~ (현 PC 위치 + 12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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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이크로칩 기술의 발전 속도에 관한 법칙으로 마이크로 칩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것은?

  1. 황의 법칙
  2. 멧칼프의 법칙
  3. 수확체증의 법칙
  4. 무어의 법칙
(정답률: 67%)
  • 무어의 법칙은 인텔의 공동 창업자인 고든 무어가 1965년에 제시한 법칙으로, 마이크로칩 기술의 발전 속도에 관한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18개월마다 마이크로칩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2배씩 증가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무어의 법칙은 현재까지도 IT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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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시에 입출력 주기나 완료를 나타내는 2개의 제어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 입출력을 하는 방식은?

  1. strobe 방법
  2. polling 방법
  3. interrupt 방법
  4. handshaking 방법
(정답률: 47%)
  • Handshaking 방법은 데이터 전송 시에 입출력 주기나 완료를 나타내는 2개의 제어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 입출력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컴퓨터와 주변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며, 데이터 전송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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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한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른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뮬레이팅(Simulating)
  2. 오퍼레이팅(Operating)
  3. 포팅(Porting)
  4. 디버깅(Debugging)
(정답률: 56%)
  • 포팅은 한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른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포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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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 회로가 나타내는 것은?

  1. 4 by 1 multiplexer
  2. 2 by 4 decoder
  3. 3 by 8 decoder
  4. 4 by 2 multiplexer
(정답률: 70%)
  • 이 회로는 4개의 입력(A, B, C, D)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Y)으로 내보내는 다기능 회로인 "4 by 1 multiplexer"를 나타낸다. 이 회로는 선택선(S0, S1)을 통해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선택된 입력을 출력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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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T 플립플롭 3개를 종속 접속한 후 입력주파수 800[Hz]를 인가하면 출력주파수는?

  1. 8[Hz]
  2. 10[Hz]
  3. 80[Hz]
  4. 100[Hz]
(정답률: 50%)
  •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의 상승 에지와 하강 에지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T 플립플롭 3개를 종속 접속하면 입력 신호의 상승 에지와 하강 에지가 번갈아가며 출력이 바뀌게 됩니다.

    입력주파수가 800[Hz]인 경우, 1초에 800번의 상승 에지와 하강 에지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T 플립플롭 3개를 종속 접속하면 1초에 400번의 출력이 바뀌게 됩니다. 이때 출력주파수는 400[Hz]가 됩니다.

    하지만 T 플립플롭은 출력이 바뀌는 주기가 2배씩 늘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주파수를 2로 나누면 입력주파수인 800[Hz]의 절반인 400[Hz]가 됩니다. 다시 2로 나누면 200[Hz], 또 2로 나누면 100[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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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지연시간 50[ns]의 플립플롭을 사용한 5단의 리플카운터가 있다. 카운터의 동작 최고주파수는?

  1. 1[MHz]
  2. 4[MHz]
  3. 10[MHz]
  4. 20[MHz]
(정답률: 18%)
  • 리플카운터는 이전 단계의 출력을 현재 단계의 입력으로 사용하는 구조이므로, 지연시간이 누적되어 전체 카운터의 동작 속도가 느려진다. 따라서, 5단의 리플카운터에서 최고주파수는 1/5배인 4[MHz]가 된다. 즉, 1 사이클당 250[ns]가 걸리므로, 1/250[ns] = 4[M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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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기 보수 코드(self complement code)가 아닌 것은?

  1. 5중 2 코드
  2. 2421 코드
  3. 3-초과 코드
  4. 51111 코드
(정답률: 37%)
  • 자기 보수 코드는 어떤 수의 보수를 구할 때, 그 수 자체를 이용하여 보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5중 2 코드에서 5-2=3이므로, 어떤 수의 5중 2 보수는 그 수를 5에서 빼고 2를 더한 값이 된다. 따라서, 5중 2 코드는 자기 보수 코드이다. 그러나, 2421 코드, 3-초과 코드, 51111 코드는 자기 보수 코드가 아니다. 이들 코드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보수를 구하는 코드이다. 5중 2 코드는 자기 보수 코드이므로,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은 5중 2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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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불 함수(boolean function) F를 합의 곱(product of sum) 형으로 간략화한 논리식은?

(정답률: 40%)
  • F를 합의 곱 형으로 간략화하면 다음과 같다.

    F = (A'+B'+C')(A+B'+C')(A'+B+C')(A+B+C')

    이는 A, B, C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F가 참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F가 참이 되는 경우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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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논리식 중 틀린 것은?

(정답률: 42%)
  • "" 이 틀린 것이 아니라 모든 논리식이 올바르다. 이유는 모든 논리식이 모두 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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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식을 쌍대(duality)식으로 표시한 것은?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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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가산기(Full Adder)의 구성은?

  1. 반가산기 2개, OR 게이트 1개
  2. 반가산기 2개, OR 게이트 2개
  3. 반가산기 2개, AND 게이트 1개
  4. 반가산기 2개, AND 게이트 2개
(정답률: 58%)
  • 전가산기는 3개의 입력(A, B, Carry-in)을 받아서 2개의 출력(Sum, Carry-out)을 내보내는 회로이다. 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반가산기를 2개 사용해야 한다. 반가산기는 2개의 입력(A, B)과 2개의 출력(Sum, Carry-out)을 가지는 회로로, 두 비트의 덧셈 결과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전가산기는 3개의 입력(A, B, Carry-in)을 받아서 먼저 반가산기 2개를 사용하여 A+B와 Carry-in을 더한 후, 그 결과를 OR 게이트로 연결하여 Carry-out을 계산한다. 따라서 정답은 "반가산기 2개, OR 게이트 1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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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플립플롭의 동작 특성 중 클록펄스가 상승에지변이 이후에도 입력값이 변해서는 안되는 일정한 시간을 의미하는 것은?

  1. 전파지연시간+홀드시간+설정시간
  2. 전파지연시간
  3. 홀드시간
  4. 설정시간
(정답률: 72%)
  • 클록펄스가 상승에지변이 이후에도 입력값이 변하지 않는 일정한 시간을 홀드시간이라고 합니다. 이는 입력신호가 안정화되기 위한 시간으로, 입력신호가 안정화되기 전에 다음 동작이 실행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홀드시간은 플립플롭의 동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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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그림의 회로 명칭은?

  1. 2진 가산계수기
  2. 2진 가산계수기
  3. 8진 감산계수기
  4. 8진 가산계수기
(정답률: 45%)
  • 회로 명칭은 "8진 감산계수기"이다. 이는 입력된 8진수를 감산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8진수는 2진수 3자리로 표현되기 때문에, 입력된 8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여 2진 감산기를 사용하여 계산하고, 다시 8진수로 변환하여 출력한다. 따라서 "2진 감산계수기"나 "2진 가산계수기", "8진 가산계수기"와는 기능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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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논리식 를 간략화하면?

(정답률: 53%)
  • 논리식을 간략화하면 "" 이 된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하므로, 두 개의 조건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전체 논리식은 거짓이 된다. 따라서 두 개의 조건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전체 논리식은 거짓이 되므로,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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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은 구성도는 어떤 플립플롭인가?

  1. RST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50%)
  • 그림에서는 D 플립플롭의 구성요소들이 보이고, D 플립플롭은 데이터 입력과 클럭 입력을 받아서 출력을 결정하는 플립플롭이기 때문에 정답은 D 플립플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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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과 같이 입력 A, B, C의 파형을 가할 때 출력 X의 파형을 얻을 수 있다면, 이 게이트의 명칭은?

  1. AND 게이트
  2. OR 게이트
  3. NAND 게이트
  4. NOR 게이트
(정답률: 57%)
  • 입력 A, B, C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 X는 0이 되고, 모두 0일 때만 출력 X가 1이 되므로 NOR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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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는?

  1. 우수 패리티 발생기
  2. 짝수 패리티 검사회로
  3. 홀수 패리티 검사회로
  4. 멀티플렉서
(정답률: 48%)
  • 이 회로는 입력 비트들의 홀수 개수를 검사하여, 홀수 개수가 짝수 개수보다 하나 더 많으면 출력이 1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출력이 0이 되는 회로이다. 따라서 이 회로는 "홀수 패리티 검사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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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병렬 2진 가산기에 두 개의 입력 A, B' 및 올림수 Ci를 다음 그림과 같이 인가한다면 수행되는 출력 F의 기능은?

  1. 올림수를 포함한 덧셈(Addition width carry)
  2. 뺄셈(Subtraction)
  3. 증가(Increment)
  4. 감소(Decrement)
(정답률: 53%)
  • 병렬 2진 가산기는 입력 A와 B'를 더한 후 올림수 Ci를 더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출력 F는 A와 B'를 더한 값에 올림수 Ci를 더한 값이 된다. 이는 뺄셈(Subtraction)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뺄셈(Subtraction)"이 아닌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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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두 입력 A와 B를 비교하여 B>A 및 A=B이면 출력(Y)이 1, 그리고 A>B이면 출력(Y)이 0이 되는 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조건을 만족하는 회로는?

(정답률: 59%)
  • 입력 A와 B를 XOR 연산한 결과를 AND 연산으로 처리하면 된다. 이유는 XOR 연산은 두 입력이 다를 때 1을 출력하므로, A=B일 때 0을 출력하고 A와 B 중 큰 값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A와 B를 XOR 연산한 결과와 A를 비교하면 된다. 만약 A가 더 크다면 XOR 연산 결과는 1이 되고, AND 연산 결과는 0이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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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과 같이 동작하는 소자는?

  1. 인코더
  2. 디코더
  3. MUX
  4. DEMUX
(정답률: 50%)
  • 이 소자는 인코더이다.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받아서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데, 이 소자는 4개의 입력선 중에서 하나의 입력선만 활성화되면, 그 입력선의 번호를 2진수로 변환하여 2개의 출력선 중 하나를 활성화한다. 따라서 입력선의 번호를 압축하여 출력선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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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병렬 가산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가격이 직렬 가산기에 비해 저렴하다.
  2. carry bit를 위한 기억소자가 필요하다.
  3. 입력단자수가 n개라면 출력단자수는 2n개이다.
  4. 연산처리가 직렬 가산기에 비해 빠르다.
(정답률: 70%)
  • 병렬 가산기는 입력된 두 개 이상의 이진수를 동시에 더하는 가산기로, 입력단자수가 n개일 때 출력단자수는 2n개이다. 이에 따라 연산처리가 직렬 가산기에 비해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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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비동기형 5진 계수회로 설계시 필요한 최소 플립플롭 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3%)
  • 비동기형 5진 계수회로는 5진수를 계산하는 회로로, 0부터 4까지의 5개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최소한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5진수는 2진수로 변환하면 101이므로, 3개의 플립플롭으로 2진수 3자리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개의 플립플롭으로 5진 계수회로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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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레이 코드(Gray Code)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반사 코드이다.
  2. 오류 발생시 오차가 적다.
  3. 연산에 이용할 수 있는 코드이다.
  4. 1비트만 변하면 인접해 있는 새로운 코드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0%)
  • "오류 발생시 오차가 적다."는 그레이 코드의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 아니다. 그레이 코드는 연산에 이용할 수 있는 코드이며, 1비트만 변하면 인접해 있는 새로운 코드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그레이 코드는 반사 코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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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HTTP
  2. FTP
  3. SMTP
  4. WAP
(정답률: 69%)
  • 이 보기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WAP"은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다른 프로토콜들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될 수 있지만 "WAP"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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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음성 전화망과 같이 메시지가 전송되기 전에 발생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물리적 통신회선 연결이 선행되어야 하는 교환 방식은?

  1. 메시지 교환 방식
  2. 데이터그램 방식
  3. 회선 교환 방식
  4. ARQ 방식
(정답률: 56%)
  • 회선 교환 방식은 발신자와 수신자 간에 전용 회선을 연결하여 통신하는 방식으로, 메시지가 전송되기 전에 물리적인 회선 연결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 방식은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혼잡을 방지할 수 있어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음성 전화망과 같이 실시간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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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TCP/IP 모델 중 응용계층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TELNET
  2. SMTP
  3. ROS
  4. FTP
(정답률: 58%)
  • ROS는 TCP/IP 모델에 존재하지 않는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응용계층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TELNET, SMTP, FTP는 모두 응용계층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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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피기백(Piggyback) 응답이란 무엇인가?

  1. 송신측이 대기시간을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낸 테스터 프레임용 응답을 말한다.
  2. 송신측이 일정한 시간 안에 수신측으로부터 ACK가 없으면 오류로 간주하는 것이다.
  3. 수신측이 별도의 ACK를 보내지 않고 상대편으로 향하는 데이터 전문을 이용하여 응답하는 것이다.
  4. 수신측이 오류를 검출한 후 재전송을 위한 프레임 번호를 알려주는 응답이다.
(정답률: 67%)
  • 피기백(Piggyback) 응답은 수신측이 별도의 ACK를 보내지 않고 상대편으로 향하는 데이터 전문을 이용하여 응답하는 것이다. 즉, 데이터 전송과 동시에 ACK를 함께 전송하여 대기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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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회선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문자 중 실제 전송할 데이터 집합의 시작임을 의미하는 것은?

  1. SOH
  2. STX
  3. SYN
  4. DLE
(정답률: 64%)
  • STX는 Start of Text의 약자로, 데이터 전송의 시작을 나타내는 제어 문자입니다. 따라서 실제 전송할 데이터 집합의 시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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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디지털 전송 신호의 부호화 방식은?

  1. Alternating Mark Inversion 코드
  2. Manchester 코드
  3. Bipolar 코드
  4. Non Return to Zero 코드
(정답률: 69%)
  • Manchester 코드는 0과 1을 각각 High와 Low 전압으로 표현하며, 데이터 비트의 중간에서 전압이 바뀌는 방식으로 부호화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데이터 비트가 1일 때는 High에서 Low로, 0일 때는 Low에서 High로 전압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부호화하면 동기화가 용이하고, 오류 검출이 가능하며,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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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1. SMTP
  2. OSPF
  3. RIP
  4. ICMP
(정답률: 60%)
  • 이 그림은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라우팅 프로토콜의 네트워크 구성을 보여줍니다. OSPF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하여 최적의 경로를 찾습니다. 이 그림에서는 각 라우터가 서로의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하고, 각 링크의 대역폭과 비용을 고려하여 최적의 경로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OSPF 라우팅 프로토콜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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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프로토콜은?

  1.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2. ICMP(Internet Control Management Protocol)
  3. BOOTP(Bootstrap Protocol)
  4. IPv4(Internet Protocol version 4)
(정답률: 60%)
  • 이 그림은 ICMP(Internet Control Management Protocol)의 패킷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ICMP는 인터넷 상에서 컴퓨터 간 통신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프로토콜로, 주로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오류를 검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는 멀티캐스트 그룹 관리를 위한 프로토콜, BOOTP(Bootstrap Protocol)는 네트워크 부팅을 위한 프로토콜, IPv4(Internet Protocol version 4)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버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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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에서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가지 모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NRM
  2. ABM
  3. SBM
  4. ARM
(정답률: 57%)
  • HDLC에서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가지 모드는 NRM, ABM, ARM이다. SBM은 HDLC에서 정의되지 않은 모드이므로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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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오류제어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Selective-Repeat ARQ
  4. Forward-Stop ARQ
(정답률: 67%)
  • 이 방식은 "Stop-and-Wait ARQ"이다. 이는 송신측이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측이 이를 받았다는 확인 신호를 보내기 전까지 다음 데이터를 보내지 않는 방식이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이 중단되고, 수신측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재전송을 요청하게 된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구현이 쉬우며, 오류 발생 시 재전송을 요청하는 방식이므로 신뢰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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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회선 교환 방식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정보량이 적은 경우에 유리하다.
  2. 경제적인 통신망 구성이 용이하다.
  3. 접속 절단 과정이 필요하므로 정보전달에 시간이 걸린다.
  4. 두 지점간의 정보량이 많을 때 유리하다.
(정답률: 50%)
  • "두 지점간의 정보량이 많을 때 유리하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회선 교환 방식은 접속 절단 과정이 필요하므로 정보전달에 시간이 걸리지만, 대량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에는 유리하다. 따라서 "정보량이 적은 경우에 유리하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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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X.25와 OSI 참조 모델의 관계에서 X.25가 적용되는 OSI 참조 모델 계층은?

  1. 물리 계층
  2. 데이터링크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전송 계층
(정답률: 6%)
  • X.25은 전송 계층에서 적용되는 프로토콜이며, OSI 참조 모델에서도 전송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송 계층"입니다. X.25은 전송 계층에서 가상 회선을 설정하고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수행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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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전송 데이터가 있는 동안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1.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2. 광파장 분할 다중화
  3.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4. 주파수 분할 다중화
(정답률: 50%)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전송 데이터가 있는 동안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 각 사용자가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전송이 발생하는 시간에 따라 시간 슬롯을 동적으로 할당합니다. 이를 통해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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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SMA/CD에서 사용되는 LAN 표준 프로토콜은?

  1. IEEE 802.3
  2. IEEE 802.4
  3. IEEE 802.5
  4. IEEE 802.12
(정답률: 50%)
  • CSMA/CD는 이더넷(Ethernet)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충돌 회피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더넷은 IEEE 802.3 표준에 따라 설계되었으며, 따라서 CSMA/CD는 IEEE 802.3 LAN 표준 프로토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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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에러 체크 방식은?

  1. LRC(Longitudinal Redundancy Check)
  2. VRC(Vertical Redundancy Check)
  3. CRC(Cyclic Redundancy Check)
  4. ARQ(Automatic Repeat Request)
(정답률: 71%)
  • 이 그림은 데이터 전송 중 오류를 검출하기 위한 CRC(Cyclic Redundancy Check)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RC는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붙여서 그 비트들의 패턴을 이용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LRC나 VRC보다 더 강력하며, ARQ와 함께 사용되어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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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를 직접 연결하지 않고 송신측으로 부터의 데이터를 교환기에 저장한 다음 수신측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은?

  1. 직접 회선
  2. 분기 회선
  3. 집선 분기 회선
  4. 축적 교환
(정답률: 56%)
  • 축적 교환은 데이터를 교환기에 저장한 후에 수신측을 연결하여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축적"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직접 회선은 송신측과 수신측을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고, 분기 회선은 하나의 회선을 여러 개의 회선으로 분기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집선 분기 회선은 여러 개의 회선을 하나의 회선으로 집선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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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HDLC의 프레임 형식 중 프레임 수신 확인, 프레임의 전송 요구, 그리고 프레임 전송의 일시 연기요구와 같은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프레임은?

  1. 정보(Information) 프레임
  2. 감시형식(Supervisory) 프레임
  3. 비번호(Unnumbered) 프레임
  4. Flag 프레임
(정답률: 45%)
  • 감시형식 프레임은 HDLC에서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프레임 중 하나로, 프레임의 수신 확인, 전송 요구, 일시 연기 요구 등의 제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제어 기능은 데이터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감시형식 프레임은 HDLC에서 가장 중요한 프레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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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네트워크에서 두 호스트가 성공적으로 통신하기 위하여 각 하드웨어의 물리적인 주소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2. 목적지 호스트의 IP 주소를 MAC 주소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3. ARP 캐시를 사용하므로 캐시에서 대상이 되는 IP 주소의 MAC 주소를 발견하면 이 MAC 주소가 통신을 위해 바로 사용된다.
  4. ARP 캐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TTL 값이 0이 되면 이 주소는 ARP 캐시에서 영구히 보존된다.
(정답률: 73%)
  • "ARP 캐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TTL 값이 0이 되면 이 주소는 ARP 캐시에서 영구히 보존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ARP 캐시에서는 TTL 값이 0이 되면 해당 주소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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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순방향 오류 정정(Forward Error Correction)에 사용되는 오류 검사 방식은?

  1. 수평 패리티 검사
  2. 군 계수 검사
  3. 수직 패리티 검사
  4. 해밍 코드 검사
(정답률: 78%)
  • 해밍 코드 검사는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사하고 정정하는 방식이다. 이 비트들은 데이터 비트들과 함께 전송되며, 수신측에서는 이 비트들을 이용하여 오류를 검사하고 정정할 수 있다. 따라서 순방향 오류 정정에 사용되는 오류 검사 방식으로 적합하다. 수평 패리티 검사와 수직 패리티 검사는 단순한 오류 검사 방식으로, 군 계수 검사는 다른 종류의 오류 검사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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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동기식 전송을 하는 HDLC 프레임의 형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8비트 길이의 플래그
  2. 8비트 또는 16비트의 제어영역
  3. 가변 길이의 정보영역
  4. 48비트의 FCS부
(정답률: 48%)
  • 동기식 전송을 하는 HDLC 프레임의 형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비트의 FCS부"이다. HDLC 프레임의 FCS부는 가변 길이이며, CRC 기반의 오류 검출 코드를 포함한다. 따라서 FCS부의 길이는 프레임의 정보영역의 길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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