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3-04)

전자계산기기사
(2012-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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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고급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어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진 언어이다.
  2. 실행을 위하여 컴파일러에 의해 번역된다.
  3. 하드웨어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4. 컴퓨터 기종마다 독립적인 언어를 사용하므로 호환성이 없다.
(정답률: 76%)
  • 컴퓨터 기종마다 독립적인 언어를 사용하므로 호환성이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고급 언어는 컴파일러에 의해 기계어로 번역되기 때문에 컴퓨터 기종에 따라 호환성이 없는 것이 아니라, 컴파일러가 호환되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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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크로는 "MACRO"라는 어셈블리어 명령으로 정의한다. 매크로 정의의 마지막을 의미하는 것은?

  1. END
  2. MEND
  3. ENDM
  4. INCR
(정답률: 86%)
  • 매크로 정의의 마지막을 의미하는 것은 "MEND"이다. "MEND"는 "MACRO END"의 약자로, 매크로 정의의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다. "MEND"를 사용하여 매크로 정의를 마치면, 이후에는 매크로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 "END"나 "ENDM"은 어셈블리어에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예약어이므로, 매크로 정의의 마지막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지 않는다. "INCR"은 매크로와는 관련이 없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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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크로 기능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컴퓨터의 실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출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의 번역과 해석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3. 프로그램의 주기억장치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4. 하나의 매크로 명령어로 여러 개의 명령어를 사용한 효과를 가져온다.
(정답률: 73%)
  • 매크로 기능은 하나의 매크로 명령어로 여러 개의 명령어를 사용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실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번역과 해석시간을 단축시키고, 프로그램의 주기억장치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매크로 기능은 프로그래밍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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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논리에 맞게 하나로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1. Base register
  2. JCL
  3. Linkage editor
  4. Accumulator
(정답률: 87%)
  •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논리에 맞게 하나로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Linkage editor"이다. 이는 컴파일러가 생성한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Linkage editor"가 정답이다. "Base register"는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레지스터, "JCL"은 작업 제어 언어를 의미하며,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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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Pass)로 구성하는 이유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쉽기 때문이다.
  2. 한 개보다 두 개의 패스가 처리속도 측면에서 빠르기 때문이다.
  3. 두 개의 패스가 프로그램을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4. 두 개의 패스가 메모리 사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답률: 75%)
  •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쉽기 때문이다." 이다. 첫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실제 기계어 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기호를 사용한 코드를 작성할 때에도 미리 정의된 기호를 사용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 작성이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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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셈블리어에서 의사 명령에 해당하는 것은?

  1. USING
  2. SR
  3. AR
  4. ST
(정답률: 84%)
  • 의사 명령은 프로그램의 실행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로, 실제로 실행되는 명령어는 아니다. "USING"은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의사 명령 중 하나로, 메모리 주소를 할당하거나 레지스터를 초기화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USING"은 실제로 실행되는 명령어가 아니며, 의사 명령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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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적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인수 인식
(정답률: 93%)
  • 매크로 인수 인식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적 작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매크로 정의 인식은 매크로를 정의하고 저장하는 작업, 매크로 호출 인식은 매크로를 호출하는 작업, 매크로 정의 저장은 매크로를 저장하는 작업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매크로 인수 인식은 매크로를 호출할 때 전달되는 인수를 인식하는 작업으로,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적 작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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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로더는?

  1. Dynamic Loading Loader
  2. Direct Link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68%)
  • 이 로더는 "Dynamic Loading Loader" 입니다. 이유는 로딩 시점에 필요한 모듈만 메모리에 로드하여 메모리 공간을 절약하고, 실행 시점에 필요한 모듈만 동적으로 로드하여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즉, 프로그램 실행 중에 필요한 모듈을 동적으로 로드하는 기능을 가진 로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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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원보호 기능
  2. 기억장치 관리 기능
  3. 자원 스케줄링 기능
  4. 언어번역 기능
(정답률: 82%)
  • 운영체제는 언어번역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언어번역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와 같은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운영체제는 자원 관리, 프로세스 스케줄링, 보안 및 자원 보호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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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컴파일러(Compiler)
  2. 어셈블러(Assembler)
  3. 인터프리터(Interpreter)
  4. 로더(Loader)
(정답률: 87%)
  • 로더(Loader)는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은 컴파일러(Compiler)와 어셈블러(Assembler), 인터프리터(Interpreter)이다. 따라서 로더(Loader)가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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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최근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각 페이지마다 2개의 비트, 즉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사용하여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은?

  1. OPT
  2. SCR
  3. LFU
  4. NUR
(정답률: 82%)
  • NUR 알고리즘은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중 하나로,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참조 비트는 페이지가 최근에 참조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내고, 변형 비트는 페이지가 최근에 수정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이를 기반으로 페이지를 교체할 때,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모두 0인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교체합니다. 따라서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먼저 교체할 수 있어서 NUR 알고리즘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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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어셈블러가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할 때 현재의 오퍼랜드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하는 명령은?

  1. ORG
  2. EVEN
  3. INCLUDE
  4. CREF
(정답률: 84%)
  • 정답은 "ORG"입니다. ORG는 "origin"의 약자로,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지시어입니다. ORG 다음에 오는 값은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가 되며, 이후의 모든 명령어는 해당 주소부터 시작됩니다. 따라서 현재의 오퍼랜드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하는 명령은 ORG입니다. EVEN은 주소를 짝수로 맞추는 지시어이며, INCLUDE는 다른 파일을 현재 파일에 포함시키는 지시어입니다. CREF는 크로스 참조 테이블을 생성하는 지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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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그램 언어의 실행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2.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3. 링커 → 컴파일러 → 로더
  4.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정답률: 86%)
  • 프로그램 언어의 실행과정은 컴파일러에 의해 소스코드가 기계어로 번역되고, 링커에 의해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이 하나의 실행 파일로 합쳐지며, 로더에 의해 메모리에 올라가 실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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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스케줄링 기법은?

  1. FCFS
  2. SRT
  3. HRN
  4. Round Robin
(정답률: 81%)
  • HRN (Highest Response Ratio Next) 스케줄링 기법은 대기 중인 프로세스들 중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기법은 각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과 실행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즉, 대기 시간이 길고 실행 시간이 짧은 프로세스보다 대기 시간이 짧고 실행 시간이 긴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합니다. HRN은 평균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며, 빠른 응답 시간을 보장합니다. 그림에서 HRN은 P2, P1, P3 순으로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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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절대로더(absolute loader)를 사용할 경우 다음 중 어셈블러가 수행할 부분의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기억장소 할당(allocation)
  2. 연계(linking)
  3. 재배치(relocation)
  4. 적재(loading)
(정답률: 65%)
  • 절대로더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 프로그램의 코드와 데이터가 메모리에 적재될 위치가 이미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어셈블러는 프로그램의 코드와 데이터에서 사용되는 주소값을 해당 위치에 맞게 수정하는 재배치(relocation)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재배치(reloc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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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하나의 시스템에 독립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이들을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처리량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2. 다중 처리 시스템
  3. 분산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시스템
(정답률: 71%)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에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처리량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CPU가 한 프로그램의 작업이 끝나기를 기다리지 않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처리함으로써 가능하다. 따라서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CPU의 활용도를 높이고, 시스템의 처리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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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2. 실행을 위해서는 기계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3.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명령은 의사 명령과 실행 명령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정답률: 84%)
  • 어셈블리어는 고급 언어가 아니라 저급 언어에 해당한다. 고급 언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추상화된 문법을 가지고 있으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번역된다. 반면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1 대응하는 언어로,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직접적으로 하드웨어와 상호작용하는 명령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어셈블리어는 저급 언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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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착상태(deadlock) 발생의 필수조건이 아닌 것은?

  1. Mutual exclusion
  2. Hold and wait
  3. Circular wait
  4. Preemption
(정답률: 66%)
  • Preemption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수조건이 아닙니다. 교착상태 발생을 위해서는 상호배제, 점유대기, 순환대기, 상호배제를 해제할 수 없는 대기의 4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Preemption은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하는데, 이는 교착상태를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Preemption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수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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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영역 중에서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시키는 방법은?

  1. First Fit
  2. Worst Fit
  3. Best Fit
  4. Large Fit
(정답률: 96%)
  • "Worst Fit"은 가장 큰 공간을 찾아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배치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작은 공간들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단편화가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Worst Fit"은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에서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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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2. 처리 능력 및 신뢰도 향상
  3. 사용 가능도 향상 및 반환 시간 증가
  4.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정답률: 84%)
  • 운영체제의 목적 중에서 "사용 가능도 향상 및 반환 시간 증가"는 다른 목적들과는 달리 컴퓨터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관련된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운영체제는 프로세스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 가능도를 높이고, 반환 시간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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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다음 중 3-초과 코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0000
  2. 0100
  3. 1000
  4. 1100
(정답률: 79%)
  • 정답은 "1100"입니다.

    이유는 3-초과 코드는 4자리 2진수 코드 중에서 첫 번째 자리가 1인 코드를 의미합니다.

    "0000"은 첫 번째 자리가 0이므로 3-초과 코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0100", "1000", "1100"은 첫 번째 자리가 1이므로 3-초과 코드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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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이클 훔침(cycle stealing)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DMA의 우선순위는 메모리 참조의 경우 중앙처리장치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2. 중앙처리장치는 메모리 참조가 필요한 오퍼레이션을 계속 수행한다.
  3. DMA가 중앙처리장치의 메모리 사이클을 훔치는 현상이다.
  4. 중앙처리장치는 메모리 참조가 필요 없는 오퍼레이션을 계속 수행한다.
(정답률: 56%)
  • "중앙처리장치는 메모리 참조가 필요 없는 오퍼레이션을 계속 수행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사이클 훔침은 DMA가 중앙처리장치의 메모리 사이클을 이용하여 메모리 접근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DMA의 우선순위는 메모리 참조의 경우 중앙처리장치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DMA가 메모리 접근을 수행하는 동안 중앙처리장치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 중에는 메모리 참조가 필요한 오퍼레이션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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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공유기억장치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상호연결 구조가 아닌 것은?

  1. 버스(bus)
  2. 큐브(cube)
  3. 크로스바 스위치
  4. 다단계 상호연결망
(정답률: 56%)
  • 큐브(cube)는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상호연결 구조 중 하나이며, 다른 세 가지 옵션인 버스(bus), 크로스바 스위치, 다단계 상호연결망과는 다른 방식으로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연결합니다. 큐브 구조는 큐브 형태의 노드들이 3차원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각 노드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며, 분산 처리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큐브(cub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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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컴퓨터가 인터럽트 루틴을 수행한 후에 처리하는 것은?

  1. 전원을 다시 동작시킨다.
  2. 모니터 화면에 인터럽트 종류를 디스플레이 한다.
  3. 메모리의 내용을 지워서 다른 프로그램이 적재될 수 있도록 한다.
  4. 인터럽트 처리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한다.
(정답률: 84%)
  • 인터럽트 처리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하는 것은, 인터럽트 처리 이전에 실행되던 프로그램의 실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루틴을 수행하게 된다. 이후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이전에 저장한 상태를 복구하여 이전에 실행 중이던 프로그램의 실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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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억장치의 대역폭(bandwidth)이란?

  1. 기억장치 각 단어(word)의 크기
  2. 기억장치가 단위시간 동안 전달하거나 받아들일 수 있는 비트 수
  3. 기억장치 버퍼(buffer)의 크기
  4. 기억장치의 총용량을 비트로 나타낸 수
(정답률: 78%)
  • 기억장치의 대역폭은 기억장치가 단위시간 동안 전달하거나 받아들일 수 있는 비트 수를 의미합니다. 즉, 기억장치가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대역폭이 높을수록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컴퓨터의 성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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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DMA(Direct Memory Access)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DMA는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 직접적인 자료 전송을 제공한다.
  2. 자료 전송에 CPU의 레지스터를 직접 사용한다.
  3. DMA는 주기억장치에 접근하기 위해 사이클 스틸링(cycle stealing)을 한다.
  4. 속도가 빠른 장치들과 입출력할 때 사용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33%)
  • DMA는 CPU의 개입 없이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 직접적인 자료 전송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DMA는 자료 전송에 CPU의 레지스터를 직접 사용한다. CPU는 DMA에게 전송할 데이터의 주소와 전송 방향 등을 지시하고, DMA는 이를 바탕으로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를 통해 CPU의 부담을 줄이고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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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프트웨어에 의한 폴링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제적이다.
  2. 융통성이 있다.
  3. 반응속도가 느리다.
  4. 정보량이 매우 적은 시스템에 적합하다.
(정답률: 58%)
  • 정보량이 매우 적은 시스템에 적합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폴링 방식은 일정한 주기로 시스템을 검사하여 상태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정보량이 적은 시스템에서는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량이 적은 시스템에서는 다른 방식의 모니터링 방법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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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에서 정보처리 단위로 가장 큰 것은?

  1. 필드(Field)
  2. 파일(File)
  3. 레코드(Recore)
  4. 비트(Bit)
(정답률: 82%)
  • 정보처리 단위 중에서 가장 큰 것은 파일(File)이다. 파일은 여러 개의 레코드(Recore)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레코드는 여러 개의 필드(Field)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파일은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가장 큰 단위이다. 비트(Bit)는 정보의 최소 단위이며, 파일은 이러한 비트들이 모여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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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어디에 기준을 두고서 실행되나?

  1. Flag
  2. Clock
  3. Memory
  4. RAM
(정답률: 77%)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Clock 신호에 기준을 두고 실행됩니다. Clock 신호는 일정한 주기로 발생하는 신호로, 이를 기준으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실행되어 전체 시스템이 동기화됩니다. 따라서 Clock 신호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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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주변장치나 메모리의 데이터 입출력 방식이 아닌 것은?

  1. 채널의 사용
  2. 인터럽트의 사용
  3. 프로그램 사용
  4. 버스의 사용
(정답률: 46%)
  • 주변장치나 메모리의 데이터 입출력 방식은 모두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사용은 데이터 입출력 방식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그램 사용"입니다. 반면에 버스의 사용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데이터 입출력 방식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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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 있는 사이클은?

  1. FETCH CYCLE
  2. EXECUTE CYCLE
  3. INDIRECT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68%)
  • 이 사이클은 "INDIRECT CYCLE"이다. 이유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INDIRECT ADDRESSING"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메모리에서 주소를 가져와서 해당 주소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으로, 사이클 도중에 추가적인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사이클은 "INDIRECT CYCLE"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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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파이프라인 처리기가 이론적 최대 속도증가율을 내지 못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병목현상
  2. 자원 충돌
  3. 구조
  4. 분기곤란
(정답률: 66%)
  • 파이프라인 처리기가 이론적 최대 속도증가율을 내지 못하는 이유는 구조적인 한계 때문이 아니라, 병목현상과 자원 충돌, 그리고 분기곤란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구조"는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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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PU 또는 메모리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에서 오는 성능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버퍼
  2. 캐시 메모리
  3. 오프라인
  4. DMA
(정답률: 77%)
  • 오프라인은 입출력장치와 CPU 또는 메모리 간의 속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입출력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버퍼, 캐시 메모리, DMA는 입출력장치와 CPU 또는 메모리 간의 속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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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ache memory에 대한 설명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내용에 의해서 access되는 memory unit이다.
  2. 대형 computer system에서만 사용되는 개념이다.
  3.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나 자주 필요한 data를 저장하는 초고속 기억장치이다.
  4. memory에 접근을 각 module별로 액세스하도록 하는 기억장치이다.
(정답률: 68%)
  • cache memory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나 자주 필요한 data를 저장하는 초고속 기억장치입니다. 이는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ache memory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CPU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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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어떤 프로그램이 수행 중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했을 때 CPU가 확일할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2. 관련 레지스터의 내용
  3. 상태 조건의 내용
  4. 스택의 내용
(정답률: 58%)
  •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고, 해당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루틴으로 분기합니다. 이때 CPU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인터럽트 요인과 관련된 정보인데, 이 정보는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관련 레지스터의 내용", "상태 조건의 내용" 등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택의 내용"은 CPU가 확인해야 할 사항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택은 일반적으로 함수 호출과 반환에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으로, 인터럽트 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CPU가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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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교적 저속의 I/O 장치에 사용되는 채널은?

  1.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
  2. 실렉터 채널
  3.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
  4. 서브 채널
(정답률: 68%)
  •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은 비교적 저속의 I/O 장치에 사용되는 채널로, 데이터를 바이트 단위로 전송하며,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린 장치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비교적 저속의 I/O 장치에 사용되는 채널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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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레이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 보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가중치를 갖지 않는 코드이다.
  3. 코드 변환을 위해 EX-OR 게이트를 사용한다.
  4.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를 제어하는 코드에 사용된다.
(정답률: 64%)
  • "자기 보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그레이 코드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니며, 옳지 않은 설명이다.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 코드로서,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가중치를 갖지 않으며, 코드 변환을 위해 EX-OR 게이트를 사용하며,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를 제어하는 코드에 사용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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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우선순위 중재 방식 중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는 방식은?

  1. 회전우선순위
  2. 임의우선순위
  3. 동등우선순위
  4. 최소-최근 사용 우선순위
(정답률: 94%)
  • "회전우선순위" 방식은 중재 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모든 마스터들이 공평하게 우선순위를 가지며, 우선순위가 높은 마스터가 계속해서 우선권을 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우선순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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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DRAM은 기억된 정보의 보존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재생(refresh)시켜 주어야 된다. 재생 주기가 2[msec]인 16×16 DRAM의 행당 재생 사이클은?

  1. 62.5[μsec]
  2. 125[μsec]
  3. 250[μsec]
  4. 500[μsec]
(정답률: 82%)
  • 16×16 DRAM은 총 16개의 행(row)과 16개의 열(column)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한 번의 재생(refresh) 주기 동안 모든 행을 한 번씩 재생시켜 주어야 한다.

    한 번의 재생 주기는 2[msec]이므로, 한 행당 재생 시간은 2[msec] / 16 = 0.125[msec] = 125[μsec]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5[μse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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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의 보수로 표현된 -14(십진)을 오른쪽으로 1비트 산술 시프트 했을 때의 결과는? (단, 2진수의 표현은 8비트(부호비트 포함)를 사용한다.)

  1. 10111001
  2. 11111001
  3. 11111000
  4. 11110100
(정답률: 68%)
  • -14(십진)을 2의 보수로 표현하면 11110010이 된다. 이를 오른쪽으로 1비트 산술 시프트하면 11111001이 된다. 이유는 2의 보수에서 오른쪽으로 산술 시프트를 하면 부호비트가 유지되면서 나머지 비트들이 한 칸씩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비트와 같은 값으로 채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11110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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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신호(signal)가 Low라면 모뎀 또는 데이터 셋이 UART와 통신을 성립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1. TXD
  2. nDSR
  3. nRI
  4. nDCD
(정답률: 53%)
  • nDSR은 데이터셋 준비 신호(Data Set Ready)로, 모뎀이 UART와 통신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신호가 Low일 때는 모뎀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UART와 통신을 성립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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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동기형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리플 카운터
  2. BCD 카운터
  3. 2진 카운터
  4. 2진 업다운 카운터
(정답률: 62%)
  • 동기형 계수기는 클럭 신호에 의해 동기화되는 반면, 리플 카운터는 비동기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동기형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리플 카운터는 이전 단계의 출력이 현재 단계의 입력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출력이 변경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다른 카운터에 비해 길어져서 동기화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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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상회의에서 많이 사용되는 압축ㆍ부호화 방식의 표준으로 p×64[kbps](p=1~30)의 전송속도를 가지는 것은?

  1. H.261
  2. JPEG
  3. MPEG
  4. DSP
(정답률: 60%)
  • H.261은 비디오 압축 표준으로, 화상회의에서 많이 사용되는 p×64[kbps]의 전송속도를 가지는 표준이다. 이는 화상회의에서 고화질의 영상을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속도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영상을 압축하고 부호화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따라서 H.261은 화상회의에서 많이 사용되는 압축ㆍ부호화 방식의 표준이다. JPEG은 정지 영상 압축 표준, MPEG은 동영상 압축 표준, DSP는 디지털 신호 처리를 위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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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이크로컴퓨터와 외부장치 간에 적외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은?

  1. 블루투스(Bluetooth)
  2. IrDA
  3. USB
  4. IEEE1394
(정답률: 70%)
  • IrDA는 Infrared Data Association의 약자로, 적외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컴퓨터와 외부장치 간에 적외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은 IrD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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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동기식 비트 직렬 전송의 동작 순서로 옳은 것은?

  1. ② -① -③ -④
  2. ① -③ -④ -②
  3. ① -④ -② -③
  4. ④ -① -③ -②
(정답률: 47%)
  • 동기식 비트 직렬 전송의 동작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송신 측에서 시작 비트를 전송한다.
    ② 데이터 비트를 전송한다.
    ③ 패리티 비트를 전송한다.
    ④ 종료 비트를 전송한다.

    이때, 시작 비트는 데이터 전송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이고, 종료 비트는 데이터 전송의 종료를 알리는 신호이다.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의 오류 검출을 위한 비트로, 데이터 비트의 짝수/홀수 패리티를 검사하여 오류를 검출한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④ -② -③"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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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이크로프로세서는 클록(clock)에 의해 제어된다. 이 클록을 발생하는 회로는?

  1. 수정발진
  2. LC발진
  3. RC발진
  4. 마이크로발진
(정답률: 65%)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록 회로는 수정발진 회로를 사용한다. 이는 안정적인 클록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수정회로와 발진회로를 결합한 것으로, 정확한 주파수와 안정성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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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IEEE 488 버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6 signal line으로 구성되어 있다.
  2. 3 line의 전송 제어선은 기기의 데이터 입출력시에 handshaking 하는데 사용된다.
  3. serial data 전송에 적합하다.
  4. GPIB라고도 하며 시스템간 통신에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64%)
  • "serial data 전송에 적합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IEEE 488 버스는 병렬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버스입니다. 이는 16개의 신호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리얼 데이터 전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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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fetch state
  2. major state
  3. stable state
  4. unstable state
(정답률: 73%)
  •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를 "major state"라고 한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가져오는(fetch) 단계부터 실행하는 과정까지 모든 중요한 상태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다른 상태들은 CPU의 특정한 상태를 나타내지만, major state는 CPU의 전반적인 상태를 나타내며, CPU의 작동 상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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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주요 구성블록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ALU
  2. 제어부
  3. 레지스터부
  4. 주기억장치
(정답률: 52%)
  • 주기억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주요 구성블록이 아닙니다. 주기억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처리하는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는 별개의 장치입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주요 구성블록은 ALU(산술논리연산장치), 제어부, 레지스터부입니다. ALU는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이며, 제어부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동작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레지스터부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들로 구성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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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최근 마이크로컴퓨터의 병렬 포트 표준 모드 중 고속 DMA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드는?

  1. SPP(Standard Parallel Port)
  2. Byte
  3. EPP(Enhanced Parallel Port)
  4. ECP(Extended Capability Port)
(정답률: 62%)
  • ECP 모드는 고속 DMA(Direct Memory Access) 전송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모드에 비해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 모드는 데이터 전송 중에 CPU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마이크로컴퓨터에서는 ECP 모드를 지원하는 병렬 포트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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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서브루틴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Stack
  2. Queue
  3. Linked list
  4. Array
(정답률: 61%)
  • 서브루틴을 수행하기 위해 호출한 함수의 실행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스택이 사용된다. 호출한 함수의 지역 변수, 매개 변수, 반환 주소 등이 스택에 저장되며, 서브루틴이 실행을 마치고 반환할 때는 스택에서 이전에 저장한 실행 정보를 꺼내어 복원한다. 따라서 스택은 서브루틴 호출과 반환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자료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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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출 사이클(fetch cycle)에서 active low로 되지 않는 신호는? (단, Z80 기준)

  1. M1
  2. WR
  3. RFSH
  4. MREQ
(정답률: 60%)
  • Z80에서 인출 사이클(fetch cycle)에서 active low로 되지 않는 신호는 "WR"이다. 이는 Write 신호로, 인출 사이클에서는 데이터를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WR 신호가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WR 신호는 active low로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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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제어 신호를 위한 마이크로 명령어를 저장한다.
  2. 제어 내용을 변경하기가 쉽다.
  3. 유지, 보수성이 좋다.
  4.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38%)
  •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제어 신호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은 제어 신호를 위한 마이크로 명령어를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제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제어 내용을 변경하기가 쉽고 유지, 보수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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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CMOS RAM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상보성 금속 산화막 반도체 제조 공법을 사용한다.
  2. 전원으로부터의 잡음에 대한 허용도가 낮다.
  3. 전력 소비량이 낮다.
  4. 건전지로 전원이 공급되는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정답률: 45%)
  • CMOS RAM은 전원으로부터의 잡음에 대한 허용도가 낮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오히려 CMOS RAM이 전력 소비량이 낮고 건전지로 전원이 공급되는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이유로 인해 잡음에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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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I/O 버스를 통하여 접속된 command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지는 곳은?

  1. 커맨드 디코더
  2. 상태 레지스터
  3. 버퍼 레지스터
  4.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정답률: 54%)
  • I/O 버스를 통해 들어온 command는 커맨드 디코더에서 해석되어 다음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제어 신호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커맨드 디코더"입니다. 상태 레지스터는 시스템의 상태를 저장하고, 버퍼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인스트럭션 레지스터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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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JTAG(Joint Test Action Group) 인터페이스에서 핀으로 칩 안에 구성되지 않는 것은?

  1. TDI(데이터 입력)
  2. TMS(모드)
  3. TTS(전송)
  4. TRST(리셋)
(정답률: 38%)
  • JTAG 인터페이스에서 TDI는 데이터 입력, TMS는 모드, TRST는 리셋을 담당하지만 TTS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TS가 핀으로 칩 안에 구성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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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하나의 서브루틴 속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서브루틴, 즉, 서로 다른 서브루틴 중에서 호출되는 서브루틴을 무엇이라 하는가?

  1. Nested Subroutine
  2. Open Subroutine
  3. Closed Subroutine
  4. Cross Subroutine
(정답률: 60%)
  • "Nested Subroutine"은 중첩된 서브루틴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의 서브루틴 안에 다른 서브루틴이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코드의 구조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 있지만,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Nested Subroutine"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Open Subroutine", "Closed Subroutine", "Cross Subroutine"은 서브루틴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중첩된 서브루틴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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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PLA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ND와 OR 배열 모두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2. AND 배열만 프로그래밍 한다.
  3. OR 배열만 프로그래밍 한다.
  4.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66%)
  •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입력 신호를 AND와 OR 게이트로 구성된 배열을 통해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논리 회로입니다. 이러한 배열은 프로그래밍 가능하며, 입력과 출력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논리 회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ND와 OR 배열 모두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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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4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한 4비트 리플카운터(ripple counter)는 입력 주파수를 어떤 주파수의 파형으로 변화하는가?

  1. 1/4 주파수의 파형
  2. 1/8 주파수의 파형
  3. 1/16 주파수의 파형
  4. 1/32 주파수의 파형
(정답률: 70%)
  • 4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한 4비트 리플카운터는 2의 4승인 16개의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카운터는 입력 주파수를 2의 4승으로 나눈 주파수의 파형으로 변화합니다. 따라서 입력 주파수의 1/16 주파수의 파형으로 변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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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제어논리가 마이크로프로그램 기억장치인 읽기용 기억장치(ROM)에 구성되어 있어, 여러 대규모 집적회로군이 이미 마이크로프로그램 되어 있는 것은?

  1. 가상 CPU
  2. 슈퍼 워크스테이션
  3. 슈퍼 VHS
  4. 쇼트키 쌍극형 마이크로컴퓨터 세트
(정답률: 72%)
  • 제어논리가 마이크로프로그램 기억장치인 ROM에 구성되어 있어, 이미 마이크로프로그램이 구현되어 있는 대규모 집적회로군을 말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쇼트키 쌍극형 마이크로컴퓨터 세트"는 이미 마이크로프로그램이 구현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래밍하지 않아도 되는 마이크로컴퓨터 세트이다. 따라서 정답은 "쇼트키 쌍극형 마이크로컴퓨터 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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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과 같이 표시된 카르노도를 간소화한 식은?

  1. B'C
  2. BC
  3. C
  4. A'C
(정답률: 63%)
  • 카르노도에서 같은 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해당 변수가 참(True)일 때의 조건을 나타내며, 다른 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해당 변수가 거짓(False)일 때의 조건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카르노도에서 "C" 부분은 "C" 변수가 참일 때의 조건을 나타내며, "B'C", "BC", "A'C" 부분은 해당 변수들이 거짓일 때의 조건을 나타냅니다. 이 중에서 "C" 부분은 다른 부분과 겹치지 않으므로, "C" 변수가 참일 때의 조건을 나타내는 식은 "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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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은 무슨 카운터인가?

  1. 리플 카운터
  2. 존슨 카운터
  3. 링 카운터
  4. 궤환 카운터
(정답률: 67%)
  • 이 카운터는 "존슨 카운터"이다. 이유는 카운터의 출력이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진수로 표현했을 때 출력이 2진수로 계속해서 회전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이다. 이 회전은 카운터의 입력 신호에 따라서 발생하며, 이러한 특징 때문에 존슨 카운터는 회전하는 LED 디스플레이나 회전하는 표시기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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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정의 논리이다.)

  1. NOR gate로 동작된다.
  2. 입력 A=0, B=0일 경우 출력 Y=1이 된다.
  3. 입력 A=1, B=1일 경우 출력 Y=0이 된다.
  4. 2개의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비교회로이다.
(정답률: 79%)
  • 정답은 "NOR gate로 동작된다."이다.

    이 회로는 NOR 게이트의 동작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졌다. N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논리 회로이다.

    입력 A와 B가 모두 0일 때, Q1의 베이스는 0V이고 Q2의 베이스는 -0.7V이다. 이 때 Q1은 cutoff 상태가 되어 출력 Y는 R2를 통해 Vcc(5V)에 연결된다. 따라서 Y는 1이 된다.

    반대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Q1과 Q2의 베이스는 모두 0V이다. 이 때 Q1과 Q2는 saturation 상태가 되어 출력 Y는 R1을 통해 GND에 연결된다. 따라서 Y는 0이 된다.

    따라서 이 회로는 NOR 게이트의 동작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이며, 입력 A=0, B=0일 때 출력 Y=1이 되고, 입력 A=1, B=1일 때 출력 Y=0이 된다. 또한, 이 회로는 2개의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비교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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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2진수 11001011(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 01010001(G)
  2. 11101111(G)
  3. 10101110(G)
  4. 00010000(G)
(정답률: 66%)
  • 11001011(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복사한다. (1번째 비트는 변환되지 않는다.)
    - 1
    2.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의 XOR 연산을 수행한다.
    - 1 ⊕ 1 = 0
    - 1 ⊕ 0 = 1
    - 0 ⊕ 0 = 0
    - 0 ⊕ 1 = 1
    - 1 ⊕ 0 = 1
    - 0 ⊕ 1 = 1
    - 1 ⊕ 1 = 0
    3. 이렇게 구한 비트들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그레이 코드가 된다.
    - 10101110(2) = 10101110(G)

    따라서, 정답은 "10101110(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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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의 논리회로는 어떤 게이트 함수와 같은가?

  1. NOR
  2. NAND
  3. EX-OR
  4. AND
(정답률: 52%)
  • 이 그림의 논리회로는 NAND 게이트 함수와 같다. 이유는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NAND 게이트의 출력과 동일하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NAND 게이트 함수와 같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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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순서 논리회로와 조합 논리회로의 차이점은?

  1. NAND 게이트로 구성되느냐 NOR 게이트로 구성되느냐의 차이
  2. AND 게이트로 구성되느냐 OR 게이트로 구성되느냐의 차이
  3. 메모리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
  4. 궤환이 되느냐 안되느냐의 차이
(정답률: 56%)
  • 순서 논리회로는 입력 신호의 순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이고, 조합 논리회로는 입력 신호의 조합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입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메모리의 존재 여부입니다. 조합 논리회로는 입력에 따라 즉시 출력을 내보내기 때문에 메모리가 필요하지 않지만, 순서 논리회로는 입력 신호의 순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전 입력 신호를 기억해야 하므로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메모리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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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10진수 24를 BCD code로 나타내면?

  1. 01010111
  2. 00011000
  3. 01100100
  4. 00100100
(정답률: 63%)
  • BCD code는 Binary Coded Decimal의 약자로,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여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10진수 24를 4비트씩 끊어서 이진수로 나타내면 0010 0100이 된다. 이는 보기에서 "00100100"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00100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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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가산기 회로에서 캐리 Cn을 나타내는 것은?

  1. Cn = (A⊕B)C
  2. Cn = AB+C
  3. Cn = (A⊕B)'C+AB
  4. Cn = (A⊕B)C+AB
(정답률: 54%)
  • 전가산기 회로에서 캐리 Cn은 A와 B의 합이나 이전 단계에서의 캐리(C)가 발생했을 때 1이 되는 출력 신호이다. 따라서 Cn은 A와 B의 합이 1이 되거나 2가 되었을 때 1이 되어야 하므로, (A⊕B)C+AB가 정답이다. 여기서 ⊕는 XOR 연산을 의미하며, AB는 A와 B의 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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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JK 플립플롭의 특성식은?

  1. Q(t+1) = JQ' + K'Q
  2. Q(t+1) = J'Q' + KQ
  3. Q(t+1) = JQ + KQ
  4. Q(t+1) = JQ + K'Q'
(정답률: 60%)
  •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 J와 K에 따라 출력이 변화하는 플립플롭이다. J와 K가 모두 1일 때는 이전 출력의 상태가 반전되고, J가 1이고 K가 0일 때는 출력이 1이 되고, J가 0이고 K가 1일 때는 출력이 0이 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이전 출력 상태를 유지한다. 따라서 다음 상태 Q(t+1)는 이전 상태 Q와 J, K의 조합에 따라 결정되는데, J와 K가 모두 1일 때는 Q'가 되고, J가 1이고 K가 0일 때는 1이 되고, J가 0이고 K가 1일 때는 0이 되고, 그 외의 경우에는 Q를 유지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Q(t+1) = JQ' + K'Q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Q(t+1) = JQ' + K'Q"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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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순서논리회로의 동작 특성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같은 입력이 주어지는 한 출력은 항상 일정하다.
  2. 연속적으로 동일한 입력 값이 주어질 때만 정상 동작을 한다.
  3. 입력 값에 관계없이 정해진 순서에 맞추어 출력이 생성된다.
  4. 동일한 입력이 주어져도 내부 상태에 따라 출력이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61%)
  • 순서논리회로는 내부 상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기 때문에 동일한 입력이 주어져도 내부 상태가 다르면 출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회로의 이전 상태와 현재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순서논리회로는 입력 값에 따라 출력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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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논리회로에서 OR 회로의 결과와 같은 것은?

(정답률: 60%)
  • OR 회로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다. 따라서,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어야 한다. 보기 중에서는 ""가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므로 OR 회로의 결과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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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2입력을 갖는 OR 게이트를 NOR 게이트로 구현하려면 최소한 몇 개의 NAND 게이트가 필요한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2%)
  • OR 게이트의 진리표를 보면 입력값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값이 1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NOR 게이트로 구현하려면 입력값 중 하나 이상이 0이면 출력값이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입력값을 모두 NAND 게이트로 연결하고, 그 출력값을 다시 NAND 게이트에 연결하면 입력값 중 하나 이상이 0이면 출력값이 1이 되는 NOR 게이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NAND 게이트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려면 입력값을 모두 NAND 게이트로 연결하는 데 2개의 NAND 게이트가 필요하고, 그 출력값을 다시 NAND 게이트에 연결하는 데 1개의 NAND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3개의 NAND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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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논리회로와 등가인 것은?

  1. 전가산기
  2. BCD 가산기
  3. 전감산기
  4. BCD 감산기
(정답률: 54%)
  • 이 논리회로는 A와 B의 덧셈을 수행하는 전가산기이다.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들어온 A, B, 이전 단계에서의 자리올림(Cin)을 이용하여 합(Sum)과 자리올림(Cout)을 출력한다. 이와 달리 BCD 가산기는 10진수 BCD 코드를 더하는 데 사용되며, 전감산기와 BCD 감산기는 각각 뺄셈을 수행하는 논리회로이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전가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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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논리식 A(A‘+B)를 간단히 하면?

  1. 1
  2. 0
  3. AB
  4. B
(정답률: 63%)
  • 논리식 A(A‘+B)를 분배법칙에 따라 간단히 하면 AB가 된다.

    A(A‘+B) = AA‘ + AB (분배법칙)
    = 0 + AB (A와 A‘는 상쇄됨)
    = AB (0은 항등원)

    따라서 정답은 "A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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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회로에서 Q가 0일 때, A와 B가 아래와 같이 변하면 Q의 값의 변화는?

  1. 001101
  2. 001001
  3. 010010
  4. 001011
(정답률: 58%)
  • Q가 0일 때, D는 1이므로 Q는 1이 된다. 그리고 Q가 1이므로 D는 0이 되고, 이때 A와 B가 각각 1과 0으로 변하므로 Q는 다시 0이 된다. 이후에도 A와 B의 변화에 따라 Q가 번갈아가며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A와 B의 변화에 따른 Q의 값의 변화는 "0010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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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표와 같이 동작하는 MN 플립플롭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현재상태 출력 Q=1일 때 다음상태 출력 Q+=1이기 위한 M과 N의 입력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단, x는 don't care)

  1. M=1, N=x
  2. M=0, N=x
  3. M=x, N=1
  4. M=x, N=0
(정답률: 60%)
  • 현재 Q=1이므로, Q+=1은 다음 상태에서 Q=1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Q+=1을 위해서는 M=1, N=0이 되어야 한다. 이때, M=1, N=0인 경우는 표에서 존재하지 않으므로, M=x, N=1인 경우가 가장 타당하다. 이는 M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N이 1이면 Q+=1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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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5비트 ripple 카운터의 클록(clock) 단자에 16[MHz]를 가할 때 마지막 플립플롭에서 나타나는 주파수는?

  1. 80[MHz]
  2. 3.2[MHz]
  3. 1[MHz]
  4. 0.5[MHz]
(정답률: 21%)
  • 5비트 ripple 카운터는 2^5=32개의 카운트 값을 가지며, 클록 단자에 16[MHz]를 가할 경우 1초 동안 16,000,000번의 클록 신호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5비트 ripple 카운터의 주기는 32개의 클록 신호가 발생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며, 이는 2^5=32이므로 32개의 클록 신호가 발생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2/16,000,000=2us입니다. 따라서, 주파수는 1/2us=0.5[M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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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의 회로에서 입력 A = low level, B = high level이라고 할 때 high level 출력이 되는 곳은?

  1. X1
  2. X2
  3. X3
  4. X4
(정답률: 64%)
  • X3은 AND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고, 입력 B가 high level이기 때문에 B 입력이 1이 되고, A 입력이 low level이기 때문에 A 입력이 0이 된다. 따라서, 0과 1이 AND 연산되어 출력이 0이 아닌 high level이 된다. X1, X2, X4는 입력 B와 A 중 하나 이상이 low level일 때 출력이 high level이므로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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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은 어떤 조합논리회로의 진리표인가? Inputs Outputs

  1. 3-to-8 인코더
  2. 3-to-8 디코더
  3. 3-to-8 멀티플렉서
  4. 3-to-8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71%)
  • 입력이 3개이고 출력이 8개인 회로이므로, 이는 3-to-8 디코더이다.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 신호 중 하나를 선택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이 회로는 3개의 입력 중 하나에만 1이 들어오고, 그에 해당하는 출력이 1이 되고 나머지 출력은 모두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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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고속의 컴퓨터 연산회로에 사용하는 회로는?

  1. DTL
  2. ECTL
  3. HTL
  4. CMOS
(정답률: 47%)
  • 고속의 컴퓨터 연산회로에는 빠른 동작 속도와 낮은 전력 소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ECTL(Emitter-Coupled Transistor Logic) 회로가 사용됩니다. ECTL 회로는 DTL(Diode-Transistor Logic) 회로의 발전된 형태로, 다수의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여 빠른 동작 속도와 낮은 전력 소비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고속의 컴퓨터 연산회로에 적합한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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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시분할 다중화(TD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여러 신호를 전송매체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2.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는 한 정송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나누어 각 채널에 할당하는 방식이다.
  3.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는 대역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전체적인 전송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4.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는 헤더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에 비해 시간 슬롯당 정보 전송률이 증가한다.
(정답률: 57%)
  •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는 한 정송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나누어 각 채널에 할당하는 방식이다. 즉, 시간을 기준으로 여러 개의 채널로 나누어 전송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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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통신망은?

  1. 종합정보통신망(ISDN)
  2. 부가가치통신망(VAN)
  3. 근거리통시망(LAN)
  4. 가입전산망(Teletex)
(정답률: 75%)
  • 해당 통신망은 근거리통시망(LAN)이다. 이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 내에서 컴퓨터나 기타 장치들이 서로 통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위 그림에서도 지리적으로 가까운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종합정보통신망(ISDN)은 전화망과 같은 고속 통신망, 부가가치통신망(VAN)은 기업이나 기관에서 사용하는 전용 통신망, 가입전산망(Teletex)은 전자우편과 같은 통신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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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협대역 ISDN에서 사용하는 D채널의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회선 교환 방식을 위한 신호기능 정보의 전송
  2. 1536[Kbps]의 사용자 정보 전송
  3. 고속 팩시밀리, 화상 회의와 같은 고속정보 전송
  4. 패킷 교환방식에 의한 384[Kbps] 이하의 정보 전송
(정답률: 41%)
  • D채널은 ISDN에서 회선 교환 방식을 위한 신호기능 정보를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는 전화나 데이터 통신 등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처리하여 상대방과의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회선 교환 방식을 위한 신호기능 정보의 전송"이 D채널의 기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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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효율적인 전송을 위하여 넓은 대역폭(혹은 고속 전송 속도)을 가진 하나의 전송링크를 통하여 여러신호(혹은 데이터)를 동시에 실어 보내는 기술은?

  1. 회선 제어
  2. 다중화
  3. 데이터 처리
  4. 전위 처리기
(정답률: 84%)
  • 다중화는 하나의 전송링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 신호나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다중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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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OSI 7계층 중 암호화, 코드변환, 데이터 압축의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은?

  1. Data link Layer
  2. Application Layer
  3. Presentation Layer
  4. Session Layer
(정답률: 71%)
  • 암호화, 코드변환, 데이터 압축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데이터를 변환하거나 보안을 강화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며, 이러한 작업은 Presentation Layer에서 수행됩니다. Presentation Layer는 데이터의 표현 방식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압축하고, 암호화하며, 코드 변환을 수행하여 상위 계층에서 전송 가능한 형식으로 데이터를 변환합니다. 따라서, OSI 7계층 중 암호화, 코드변환, 데이터 압축의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은 Presentation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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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IPv4에서 IPv6로의 천이를 위해 IETF에 의해 고안된 전략으로 옳은 것은?

  1. Tunneling
  2. Mobile IP
  3. Hop Limit
  4. Header Extension
(정답률: 62%)
  • IPv4와 IPv6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IPv4 네트워크에서 IPv6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IPv4 패킷에 IPv6 패킷을 캡슐화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Tunneling"이라고 합니다. 즉, IPv6 패킷을 IPv4 패킷에 실어서 IPv4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IPv6 네트워크와 IPv4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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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OSI 7계층 중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PPP
  2. LLC
  3. HDLC
  4. UDP
(정답률: 64%)
  • UDP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로 데이터 링크 계층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PP, LLC, HDLC은 모두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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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블루투스(Bluetoot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방향 통신을 위해 FDD 방식을 사용한다.
  2. 2.4[GHz]대의 ISM 밴드를 이용한다.
  3. 회로 구성을 간략화 할 수 있다.
  4. 간섭에 비교적 강한 주파수 호핑 방식을 채용한다.
(정답률: 43%)
  • "양방향 통신을 위해 FDD 방식을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Bluetooth는 TDD(Time Division Duplex) 방식을 사용하여 양방향 통신을 한 주파수 대역에서 번갈아가며 수행한다. FDD 방식은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서 송수신을 동시에 수행하는 방식이다. Bluetooth는 2.4[GHz]대의 ISM 밴드를 이용하며, 회로 구성을 간략화 할 수 있고, 간섭에 비교적 강한 주파수 호핑 방식을 채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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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서버 프로그램으로 구현된다.
  2. 지속(persistent) 연결과 비 지속(nonpersistent) 연결 두 가지를 모두 허용한다.
  3. HTTP 명세서 1.0(RFC 1945)과 1.6(RFC 2616)에서 HTTP의 메시지 형식을 정의한다.
  4. WWW(World Wide Web)에서 데이터를 액세스하는데 이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정답률: 62%)
  • HTTP 명세서 1.0(RFC 1945)과 1.6(RFC 2616)에서 HTTP의 메시지 형식을 정의한다. -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HTTP 명세서는 HTTP 프로토콜의 메시지 형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과 동작 방식 등을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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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인터넷 계층에 해당하는 것은?

  1. SMNP
  2. HTTP
  3. SMTP
  4. ICMP
(정답률: 60%)
  • 인터넷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ICMP 프로토콜은 IP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어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오류 메시지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ICMP가 인터넷 계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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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비동기 전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동기 전송에서 수신기는 자신의 클록 신호를 사용하여 회선을 샘플링하고 각 비트의 값을 읽어내는 방식이다.
  2. 문자 전송시 맨 앞에 시작을 알리기 위한 start bit를 두고, 맨 뒤에는 종료를 알리는 stop bit를 둔다.
  3. 어떤 문자라도 전송되지 않을 때는 통신 회선은 휴지(idle) 상태가 된다.
  4. 송수신기의 클록 오차에 의한 오류 발생을 줄이기 위해 짧은 비트열은 전송하지 않음으로써 타이밍 오류를 피한다.
(정답률: 55%)
  • 비동기 전송에서는 송신기와 수신기의 클록 신호가 동기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송신기가 데이터를 전송할 때 시작 비트와 종료 비트를 사용하여 수신기가 데이터를 샘플링하고 읽어내는 방식이다. 따라서, 송수신기의 클록 오차에 의한 오류 발생을 줄이기 위해 짧은 비트열은 전송하지 않음으로써 타이밍 오류를 피한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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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X.25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패킷 계층
  2. 링크 계층
  3. 물리 계층
  4. 네트워크 계층
(정답률: 50%)
  • X.25 프로토콜은 OSI 7계층 모델에서 패킷 계층과 링크 계층, 그리고 물리 계층에 해당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계층은 X.25 프로토콜의 구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X.25이 전용회선을 통해 통신하는 방식으로, 라우팅이나 패킷 전달을 위한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X.25 프로토콜은 OSI 7계층 모델에서 3계층까지만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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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entity
  2. syntax
  3. semantic
  4. timing
(정답률: 67%)
  •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는 문법(syntax), 의미(semantic), 시간(timing)이다. "entity"는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개체(entity)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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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회선 교환(circuit switch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송신스테이션과 수신스테이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교환기를 통해 물리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음성이나 동영상과 같이 연속적이면서 실시간 전송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전송 및 에러 제어와 복구에 적합하다.
  3.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화시스템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4. 송신과 수신스테이션 간에 호 설정이 이루어지고 나면 항상 정보를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전용 통신로가 제공되는 셈이다.
(정답률: 70%)
  • 음성이나 동영상과 같이 연속적이면서 실시간 전송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전송 및 에러 제어와 복구에 적합하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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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데이터 전송 중 한 비트에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수신측에서 정정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P/F
  2. HRC
  3. Checksum
  4. Hamming code
(정답률: 63%)
  • Hamming code는 데이터 전송 중 에러가 발생했을 때 해당 비트를 식별하고 정정하는 데 사용되는 오류 정정 코드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에러를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Hamming c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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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HDLC의 동작 모드 중 전이중 전송의 점대점 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되는 것은?

  1. PAM
  2. ABM
  3. NRM
  4. ARM
(정답률: 41%)
  • ABM은 Asynchronous Balanced Mode의 약자로, 전이중 전송의 점대점 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등한 역할을 하며, 데이터 전송 시에는 동기화를 위한 비트 패턴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ABM이 전이중 전송의 점대점 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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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일반적으로 데이터 통신의 전송제어 절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통신 회선 접속
  2. 데이터 링크 설정
  3. 데이터 구조의 확인
  4. 통신 회선 절단
(정답률: 73%)
  • 데이터 구조의 확인은 전송제어 절차와는 관련이 없는 작업으로, 데이터의 내용이나 형식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데이터 통신의 전송제어 절차에 해당되지 않는다. 반면, 통신 회선 접속, 데이터 링크 설정, 통신 회선 절단은 모두 전송제어 절차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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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IEEE 802 표준모델에 대해 옳게 연결된 것은?

  1. 802.2 - 토큰버스
  2. 802.5 - 토큰링
  3. 802.4 - LLC
  4. 802.6 - CSMA/CD
(정답률: 73%)
  • IEEE 802 표준모델은 네트워크의 물리적인 구성과 데이터 전송 방식을 표준화한 모델입니다. 이 중 802.5는 토큰링 방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정의한 표준입니다. 토큰링 방식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가 하나의 링크를 공유하며, 데이터 전송을 위해 토큰이라는 신호를 사용합니다. 토큰은 순서대로 각 장치에게 전달되며, 토큰을 가진 장치만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802.5는 토큰링 방식을 사용하는 표준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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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다중접속방식은?

  1. FDMA
  2. CDMA
  3. TDMA
  4. SFMA
(정답률: 52%)
  • 이 그림은 CDMA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을 나타냅니다. CDMA는 다른 다중접속 방식과 달리 모든 사용자가 같은 주파수 대역폭을 공유하지만, 각 사용자는 고유한 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 코드는 다른 사용자의 코드와 겹치지 않으므로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DMA는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다른 방식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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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문자 동기 전송방식에서 데이터 투과성(Data Transparent)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

  1. ETX
  2. STX
  3. DLE
  4. SYN
(정답률: 70%)
  • 제어문자 중에서 데이터 투과성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 DLE(Data Link Escape)입니다. DLE은 데이터 내에 삽입될 수 있는 제어문자를 이스케이프(escape)하여 데이터와 혼동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DLE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며, 데이터 내에 삽입될 경우에는 이스케이프 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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