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9-15)

전자계산기기사
(2012-09-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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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DC
  2. USING
  3. LTORG
  4. EQU
(정답률: 88%)
  • "EQU"는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기호적 이름을 사용하여 상수 값을 참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DC"는 데이터를 정의하는 명령어, "USING"은 레지스터를 할당하는 명령어, "LTORG"는 리터럴 풀을 생성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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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러를 이중 패스(Two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어셈블러의 크기
  2. 오류 처리
  3. 전향 참조(Forward Reference)
  4. 다양한 출력 정보
(정답률: 89%)
  • 어셈블러를 이중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전향 참조(Forward Reference)를 처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전향 참조란, 어셈블리 코드에서 아직 정의되지 않은 레이블을 참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체 코드를 한 번 훑어보면서 레이블을 모두 수집한 후, 두 번째 패스에서 실제 코드를 생성할 때 레이블을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이중 패스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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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SUB
  2. MOV
  3. INT
  4. RET
(정답률: 92%)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RET이다. SUB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이고, MOV는 데이터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며,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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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터프리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실행시 매번 번역해야 한다.
  2.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한 후, 링킹 작업을 통해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3. 원시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반응이 빠르다.
  4. 시분할 시스템에 유용하다.
(정답률: 48%)
  • 인터프리터는 프로그램 실행시 매번 번역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한 후, 링킹 작업을 통해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한다."는 인터프리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다. 이는 컴파일러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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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중 은행원 알고리즘과 관계되는 것은?

  1. 예방 기법
  2. 회피 기법
  3. 발견 기법
  4. 회복 기법
(정답률: 74%)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회피하기 위한 알고리즘 중 하나로, 자원 할당 시 발생할 수 있는 교착상태를 예방하기 위해 각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프로세스들이 보유한 자원을 확인하고,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프로세스에게 우선적으로 자원을 할당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따라서 이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회피하기 위한 "회피 기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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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2. 기종마다 기계어가 다르므로 언어의 호환성이 없다.
  3.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되며 수행 시간이 빠르다.
  4.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정답률: 94%)
  • 기계어는 고급 언어가 아닌 저급 언어에 해당한다. 고급 언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작성된 언어이며, 예를 들어 C, Java, Python 등이 있다.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0과 1의 2진수 형태로 작성된 언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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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llocation
  2. Loading
  3. Translation
  4. Linking
(정답률: 70%)
  • 로더(Loader)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할당하고, 로드하고, 링크하며,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Translation"은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Translation"은 번역을 의미하며, 컴파일러나 어셈블러 등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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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빈 영역 중에서 단편화를가장 많이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시키는 방법은?

  1. 최초 적합
  2. 최적 적합
  3. 최후 적합
  4. 최악 적합
(정답률: 80%)
  • 최악 적합은 가장 큰 빈 공간을 찾아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배치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작은 공간들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단편화가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고, 성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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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케줄링 정책 중 각 프로세스에게 차례대로 일정한 배당시간 동안 프로세서를 차지하도록 하는 정책으로 일정 시간이 초과되면 강제적으로 다음 프로세스에게 차례를 넘기게 하는 것은?

  1. FIFO
  2. RR
  3. SJF
  4. HRN
(정답률: 58%)
  • RR은 Round Robin의 약자로,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 할당 후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스케줄링 정책이다. 이 때문에 각 프로세스는 차례대로 CPU를 사용하게 되며, 일정 시간이 초과되면 강제적으로 다음 프로세스에게 CPU를 양도하게 된다. 따라서 RR은 각 프로세스에게 공정한 CPU 사용 시간을 보장하면서도 모든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스케줄링 정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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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2. 자원의 효율적 운영 및 자원 스케줄링
  3. 처리 능력 및 반환 시간의 증가
  4.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정답률: 81%)
  •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자원의 효율적 운영 및 자원 스케줄링,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등이 있지만, 처리 능력 및 반환 시간의 증가는 그 목적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운영체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처리 능력 및 반환 시간을 최적화하면서도 다른 목적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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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분할시스템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스케줄링 정책은?

  1. HRN
  2. SJF
  3. SRT
  4. RR
(정답률: 57%)
  • 시분할 시스템은 CPU를 여러 작은 시간 단위로 나누어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때, 각 프로세스가 언제 CPU를 할당받을지 결정하는 것이 스케줄링 정책이다.

    RR(Round Robin)은 시분할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케줄링 정책 중 하나이다. RR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 할당량을 부여하고, 해당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모든 프로세스가 공평하게 CPU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응답 시간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시분할 시스템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스케줄링 정책은 R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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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반적인 로더(general loader)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compile-and-go loader
  2. absolute loader
  3. dynamic linking loader
  4. direct linking loader
(정답률: 74%)
  • 일반적인 로더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중에서도 가장 가까운 것은 "direct linking loader"이다. 이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의 코드와 데이터를 메모리에 적재하고,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되는 함수나 변수 등의 외부 참조를 해당 주소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이 로더는 프로그램 실행 시간에 외부 참조를 해결하는 "동적 연결" 방식을 사용하지 않으며, 컴파일된 코드와 데이터를 메모리에 직접 적재하는 "정적 연결" 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direct linking loader"는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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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정의 치환
(정답률: 86%)
  • 매크로 정의 치환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기본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매크로 정의 치환은 매크로를 호출할 때, 매크로 정의에 지정된 매개변수를 실제 값으로 대체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매크로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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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절대 로더(Absolute Loader)에서 로더의 기능은?

  1. 재배치
  2. 적재
  3. 할당
  4. 연결
(정답률: 64%)
  • 절대 로더에서 로더의 기능은 "적재"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전처리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들이지만, 절대 로더에서는 이미 메모리 주소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적재만 수행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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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셈블리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machine code를 mnemonic symbol로 표현한 것이다.
  2. cpu로 쓰이는 processor에 따라 그 종류가 다르다.
  3. machine 명령문과 pseudo 명령문이 있다.
  4. high level의 언어이다.
(정답률: 87%)
  • 어셈블리 언어는 고급 언어(high level language)가 아닌 저급 언어(low level language)이다. 이는 기계어(machine code)를 mnemonic symbol로 표현한 것으로, CPU로 쓰이는 processor에 따라 그 종류가 다르며, machine 명령문과 pseudo 명령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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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pread Sheet Program
  2. Macro Processor
  3. Operating System
  4. Compiler
(정답률: 75%)
  • "Spread Sheet Program"은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응용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운영 체제, 컴파일러, 매크로 프로세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Spread Sheet Program"은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편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업무에 사용되는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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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은?

  1. Time Sharing System
  2. Real Time Processing System
  3. Batch Processing System
  4.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정답률: 89%)
  •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은 Batch Processing System이다. 이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효율적이며, 일괄적인 처리를 통해 일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대규모 데이터 처리에 적합한 운영체제 운용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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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언어의 유효한 구조에 관한 규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Syntax
  2. Compile
  3. DBMS
  4. Link
(정답률: 84%)
  • 언어의 유효한 구조에 관한 규칙을 Syntax라고 한다. Syntax는 언어의 문법적인 규칙을 의미하며, 이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컴파일러나 DBMS 등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나 쿼리 언어 등을 작성할 때는 Syntax를 잘 이해하고 준수해야 한다. Link는 프로그램의 여러 모듈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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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두 개의 프로세스가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으며, 자신이 차지하고 있는 자원을 내놓지 않을 경우에 이 두 프로세서에게는 영원히 처리기를 배정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Dead Lock
  2. Semaphore
  3. Virtual System
  4. Critical Section
(정답률: 87%)
  • 정답: Dead Lock

    두 개의 프로세스가 서로 다른 자원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어서 상황이 막히게 되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태를 Dead Lock이라고 한다. 이 상황에서는 두 프로세스 모두 처리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서로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내놓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해결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시스템이 멈추게 되어서 작업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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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내에 포함시켜주는 명령은?

  1. EVEN
  2. ORG
  3. EJECT
  4. INCLUDE
(정답률: 81%)
  • INCLUDE 명령은 어셈블리어에서 다른 파일에 저장된 코드나 데이터를 현재의 프로그램에 포함시켜주는 명령이다. 따라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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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기억장치와 입출력 장치의 차이점을 나타낸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1. 정보의 단위
  2. 동작의 자율성
  3. 착오 발생률
  4. 동작 속도
(정답률: 77%)
  • 기억장치는 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하는 장치이고, 입출력 장치는 컴퓨터와 외부 세계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고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이 둘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동작 속도입니다. 기억장치는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입출력 장치는 외부 세계와 연결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억장치의 용량과 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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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중처리기의 프로세서간 상호연결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크로스바 스위치(crossbar switch)
  2. 시분할 공통버스(time-shared common bus)
  3. 이중 버스구조(dual-bus structure)
  4. 주파수 분할 공통버스(frequency-shared common bus)
(정답률: 46%)
  • 주파수 분할 공통버스는 여러 프로세서가 동시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다. 이 방법은 하나의 버스를 여러 프로세서가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서만 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다중처리기에서는 여러 프로세서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이 방법은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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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중 처리기를 사용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주된 목표가 아닌 것은?

  1. 수행속도
  2. 신뢰성
  3. 유연성
  4. 대중성
(정답률: 57%)
  • 다중 처리기를 사용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목표는 수행속도, 신뢰성, 유연성이지만 대중성은 그와 관련이 없다. 대중성은 제품이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다중 처리기의 개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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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회로도에 해당하는 게이트(gate)는?

  1. OR
  2. AND
  3. NAND
  4. NOR
(정답률: 58%)
  •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연산을 OR 게이트라고 한다. 이 회로도에서는 입력 A와 입력 B가 각각 NOT 게이트를 거쳐서 출력되고, 이 두 출력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OR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므로, 이 회로도에 해당하는 게이트는 "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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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명령 중 실행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것은?

  1. Clear register
  2. Shift register(1 bit)
  3. Complement Acc
  4. Branch and save return address
(정답률: 73%)
  • "Branch and save return address" 명령이 실행시간이 가장 오래 걸린다. 이 명령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지정된 주소로 분기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 작업은 메모리에 접근해야 하므로 다른 명령어들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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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음수를 2의 보수로 표현할 때, 16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수의 범위는?

  1. -215 ~ +215
  2. -216 ~ +216
  3. -215-1 ~ +215
  4. -215 ~ +215-1
(정답률: 61%)
  • 음수를 2의 보수로 표현할 때,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 비트로 사용되므로 15개의 비트로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호 비트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부호 비트를 제외한 15개의 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최대값은 2의 15승-1이며, 최소값은 -2의 15승입니다. 따라서, "-215 ~ +215-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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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상 메모리 체제는 컴퓨터의 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
  2. 소프트웨어보다는 하드웨어의 의해 실현된다.
  3. 가상 메모리는 데이터를 미리 주기억장치에 저장한 것을 말한다.
  4. 가상 메모리 체제는 메모리의 공간 확대를 도모한다.
(정답률: 66%)
  • 가상 메모리 체제는 실제 물리적인 메모리보다 큰 가상의 메모리 공간을 제공하여,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RAM)에 일부만 올려놓고 나머지는 하드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하여 필요할 때마다 주기억장치와 교환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메모리의 공간 확대를 도모하고,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따라서 "가상 메모리 체제는 메모리의 공간 확대를 도모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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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어장치의 일부로 명령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신호를 보내고 제어하는 회로의 gate를 여는 구실을 하는 것은?

  1. 명령레지스터
  2. 인코더
  3. 제어계수기
  4. 디코더
(정답률: 33%)
  • 디코더는 입력된 이진수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선 중 하나를 활성화시키는 회로이다. 따라서 제어장치에서 명령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신호를 보내고 제어하는 회로의 gate를 여는 구실을 하는 것이 디코더이다. 다른 보기들은 명령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신호를 생성하거나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디코더는 입력된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선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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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고정 소수점(fixed point) 방식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2의 보수 표현 방식이 1의 보수 표현 방식보다 하드웨어로 구현하기 쉽다.
  2. 크게 지수부분과 가수부분으로 나눈다.
  3. 부호는 양수(+)일 때 0으로, 음수(-)일 때는 1로 부호 비트를 표시한다.
  4. 2의 보수 표현방법에서 0은 +0, -0 두 가지가 있다.
(정답률: 66%)
  • 고정 소수점 방식은 소수점이 항상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는 방식으로, 크게 정수부분과 소수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부호는 양수일 때 0으로, 음수일 때는 1로 부호 비트를 표시한다. 이는 2의 보수 표현 방식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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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보기]는 어떤 장치에 대한 설명인가?

  1. 연산장치
  2. 출력장치
  3. 제어장치
  4. 기억장치
(정답률: 69%)
  • 위의 그림은 컴퓨터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CPU를 나타내며, CPU는 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등으로 구성됩니다. 그 중에서도 위의 그림은 제어장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어장치는 CPU의 동작을 제어하며,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은 제어장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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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CPU에서 DMA 제어기로 보내는 자료가 아닌 것은?

  1. DMA를 시작시키는 명령
  2. 입출력하고자 하는 자료의 양
  3. 입력 또는 출력을 결정하는 명령
  4. 입출력에 사용할 CPU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
(정답률: 70%)
  • DMA 제어기는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을 처리하기 때문에 CPU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는 DMA 제어기로 보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입출력에 사용할 CPU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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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2진수를 16진수로 표시하면 어떻게 되는가?

  1. D81
  2. 1B1
  3. 661
  4. 331
(정답률: 70%)
  • 주어진 2진수를 4비트씩 끊어서 16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101 -> D
    1000 -> 8
    0001 -> 1
    1011 -> B
    0001 -> 1

    따라서, 2진수 "1101100000011011"은 16진수 "D811B1"로 표시할 수 있다. 정답은 "1B1"이므로, 2진수의 뒤에서부터 4자리씩 끊어서 변환한 결과 중에서 3번째인 "11011"이 16진수 "B"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1B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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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쇄 장치 중에서 인쇄되는 문자가 보통 활자체로 되지 않고 점에 의해 인쇄되는 프린터는?

  1. print wheel printer
  2. dot matrix printer
  3. chain printer
  4. bar printer
(정답률: 71%)
  • dot matrix printer는 인쇄물에 점을 찍어 문자나 그림을 출력하는 프린터로, 다른 인쇄 장치들과는 달리 활자체를 사용하지 않고 점을 찍어 출력하기 때문에 인쇄물이 더욱 선명하고 직관적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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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파이프라인 처리방식에서 segment가 6개이고, task가 10개라 하면, 이 task가 모두 완료되기 위해서는 몇 개의 clock cycle이 필요한가?

  1. 6개
  2. 10개
  3. 15개
  4. 60개
(정답률: 50%)
  • 파이프라인 처리방식에서는 한 번에 여러 개의 task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task가 완료되기 위해서는 가장 오래 걸리는 segment의 clock cycle 수만큼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segment가 6개이므로 6개의 clock cycle이 필요하다. 그리고 각 task는 모든 segment를 거쳐야 하므로, 모든 task가 완료되기 위해서는 6개의 clock cycle이 각각 10번 반복되어야 한다. 따라서 총 clock cycle 수는 6 * 10 = 15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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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오류검출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iquinary 코드는 5비트 중 1이 2개 있다.
  2. 2 out of 5 코드는 코드의 각 그룹 중 1의 개수가 2개 있다.
  3. 링 카운터 코드는 10개의 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코드가 하나의 비트에 반드시 1을 가진다.
  4. Hamming 코드는 오류검출 및 교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45%)
  • "Biquinary 코드는 5비트 중 1이 2개 있다." 이 설명이 틀린 이유는 Biquinary 코드는 2개의 숫자를 나타내기 위해 5비트를 사용하며, 각 숫자를 나타내는 비트 중 하나는 1이고 나머지는 0이다. 따라서 5비트 중 1이 1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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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CPU내 레지스터들과 주기억장치에 다음과 같이 저장되어 있다. 직접주소지정방식을 사용하는 명령어의 주소필드에 저장된 내용이 150일 때, 유효주소와 그에 의해 인출되는 데이터는?

  1. 유효주소 : 150, 데이터 : 1234
  2. 유효주소 : 171, 데이터 : 5678
  3. 유효주소 : 172, 데이터 : 202
  4. 유효주소 : 202, 데이터 : 3256
(정답률: 74%)
  • 직접주소지정방식에서 주소필드에 저장된 값은 메모리에서 직접 데이터를 인출할 주소를 나타낸다. 따라서 150이 주소필드에 저장되어 있으면, CPU는 메모리의 150번지부터 데이터를 인출한다. 이때 150번지에 저장된 데이터는 1234이므로, 유효주소는 150이고, 인출되는 데이터는 123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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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사용시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우선순위 변경이 쉽다.
  2. 속도가 빠르다.
  3. 비용이 비싸다.
  4. 데이지 체인 방식이다.
(정답률: 50%)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는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우선순위 변경이 쉽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따라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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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명령어의 기능별 분류와 명령어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제어 기능 - JMP(Jump 명령)
  2. 전달 기능 - ROL(Rotate Left 명령)
  3. 함수연산 기능 - LDA(Load Acc 명령)
  4. 입출력 기능 - CMP(Complement 명령)
(정답률: 61%)
  • 제어 기능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을 말하며, JMP(Jump 명령)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제어 기능 - JMP(Jump 명령)"이 옳은 연결입니다.

    전달 기능은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능을 말하며, ROL(Rotate Left 명령)은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왼쪽으로 회전시키는 명령어입니다.

    함수연산 기능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을 말하며, LDA(Load Acc 명령)는 메모리나 레지스터에서 데이터를 읽어와서 누산기(Accumulator)에 저장하는 명령어입니다.

    입출력 기능은 입출력 장치와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기능을 말하며, CMP(Complement 명령)은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수(complement)로 변환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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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찾는데 있어서 데이터가 있는 메모리 주소보다 데이터 내용으로 접근하여 데이터를 찾는 메모리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Associative Memory
  2. Virtual Memory
  3. Core Memory
  4. Magnetic Disk
(정답률: 78%)
  • Associative Memory는 데이터 내용으로 접근하여 데이터를 찾는 메모리 장치이다. 이는 메모리 주소를 알지 못해도 데이터 내용을 통해 검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Associative Memory"이다. Virtual Memory는 디스크를 활용하여 메모리 용량을 확장하는 기술, Core Memory는 과거에 사용되었던 자기안정 메모리, Magnetic Disk는 하드디스크와 같은 보조기억장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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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속 입출력 장치를 위한 입출력 프로세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selecter 채널
  2. multiplexer 채널
  3. 데이터통신 프로세서
  4. 데이터 채널
(정답률: 74%)
  • 고속 입출력 장치에서는 여러 개의 입출력 채널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므로, 각 채널을 선택하고 제어하는 입출력 프로세서가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것은 "selecter 채널"입니다. 이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입출력 채널을 선택하고 제어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고속 입출력 장치에서는 selecter 채널을 입출력 프로세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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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출현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반도체 기술의 향상
  2. 다양한 컴퓨터 주변 장치의 개발
  3. 소프트웨어 기술의 진보
  4. Bit - Slice 컴퓨터의 개발
(정답률: 52%)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매우 작은 크기의 집적회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반도체 기술의 발전이 없었다면 이러한 작은 크기의 집적회로를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출현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반도체 기술의 향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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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제어신호 중 마이크로프로세서로 들어가는 방향인 것은?

  1. write 신호
  2. interrupt 요청
  3. 기억장치 요청(memory request)
  4. 버스요철인지(bus acknowledge)
(정답률: 62%)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실행 중에 다른 장치들로부터 interrupt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interrupt 요청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실행을 중단시키고, 해당 장치의 처리를 우선적으로 수행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interrupt 요청은 마이크로프로세서로 들어가는 제어신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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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언어처리 소프트웨어 중 프로그램 실행(execution)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은?

  1. assembler
  2. cross assembler
  3. compiler
  4. interpreter
(정답률: 37%)
  • 정답은 "interpreter"입니다.

    interpreter는 소스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이면서 즉시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execution)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assembler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이며, cross assembler는 다른 컴퓨터나 운영체제에서 실행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compiler는 소스 코드를 전체적으로 분석하여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들은 프로그램 실행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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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이크로컴퓨터와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마이크로컴퓨터의 기본 구성은 대형 컴퓨터나 미니컴퓨터와 같다.
  2. 최초의 마이크로프로세서는 1971년 미국 인텔사가 개발한 4004이다.
  3. 마이크로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로 되어 있다.
  4. 마이크로프로세서는 3개의 LSI칩으로 구성되어 마이크로컴퓨터에 사용된다.
(정답률: 52%)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3개의 LSI칩으로 구성되어 마이크로컴퓨터에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마이크로프로세서는 하나의 LSI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마이크로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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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fetch 상태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주기억장치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모듈별로 주소를 배정하여 각 모듈을 번갈아 가면서 접근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프로그램이 중단상태인 것을 말한다.
  3. 기억장치에서 명령을 읽어내고 이를 디코딩한다.
  4. 기억장치에서 명령을 읽어내고 이를 인코딩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기억장치에서 명령을 읽어내고 이를 디코딩한다." 이다.

    이유는 fetch 상태는 CPU가 명령어를 가져오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때 CPU는 주기억장치에서 명령어를 읽어내고, 이를 해독하여 다음 단계인 decode 상태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억장치에서 명령을 읽어내고 이를 디코딩한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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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소스 프로그램의 컴파일이 불가능한 소규모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이를 컴파일하기 위해 보다 대용량의 컴퓨터를 이용, 컴파일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 때 사용되는 컴파일러는?

  1. Macro Compiler
  2. Absolute Compiler
  3. Cross Compiler
  4. Relocation Compiler
(정답률: 57%)
  • 정답은 "Cross Compiler"입니다.

    Cross Compiler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는 컴퓨터와 실행하는 컴퓨터가 다른 경우에 사용됩니다. 즉, 소규모 마이크로컴퓨터에서는 컴파일이 불가능하지만, 대용량의 컴퓨터에서는 가능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소규모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컴파일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용량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컴파일 작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상황이므로, Cross Compiler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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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중 프로세서(multiprocessor)에서 I/O 프로세서와 메모리장치 상호간의 연결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크로스바 스위치(crossbar switch)
  2. 이중 버스(dual bus) 구조
  3. 다중 포트(multiport) 메모리
  4. 다중 포인트(multipoint) 메모리
(정답률: 53%)
  • 다중 포인트(multipoint) 메모리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는 구조로,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에서는 충돌이 발생하여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중 포인트(multipoint)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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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디버거인 ICE(In-Circuit Emulator)의 특징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롬 프로그램만 다운로딩할 수 있는 기능
  2. 임의의 어드레스로 실행을 정지시키는 브레이크포인트 기능
  3. 실행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리얼타임 트레이스 기능
  4. 레지스터로의 데이터 설정 기능
(정답률: 60%)
  • ICE(In-Circuit Emulator)는 디버깅을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결하는 장치로, 디버깅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시키고 레지스터 값을 확인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롬 프로그램만 다운로딩할 수 있는 기능"은 ICE의 특징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다른 디버깅 도구인 ROM Emulator와 구분되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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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상 기억체계에 사용되는 보조기억장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Magnetic Tape
  2. DRAM
  3. Mask ROM
  4. Magnetic Disk
(정답률: 57%)
  • 가상 기억체계는 주기억장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며, 보조기억장치는 이를 위해 필요한 기억장치이다. 이 중에서 Magnetic Disk가 가장 적당한 이유는, 빠른 접근성과 대용량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Magnetic Tape은 접근속도가 느리고, DRAM은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멸되고, Mask ROM은 수정이 불가능하며 저장용량이 작다. 따라서 Magnetic Disk가 가상 기억체계에 적합한 보조기억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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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칩 슬라이스로 구성한 마이크로 전자계산기가 마이크로프로세서로 구성한 마이크로 전자계산기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장점 중 틀린 것은?

  1. 연산속도
  2. 가격
  3. 확장성
  4. 적응성
(정답률: 50%)
  • 칩 슬라이스로 구성한 마이크로 전자계산기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다. 이는 칩 슬라이스를 개별적으로 제작하고 조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격"이 틀린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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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데이터의 특정 부분을 제거(clear)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는?

  1. AND
  2. OR
  3. Complement
  4. Shift
(정답률: 58%)
  • 정답은 "Complement"가 아니라 "AND"입니다. AND 명령어는 두 개의 비트열을 비교하여 둘 다 1인 부분만 1로 만들어주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특정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해당 부분을 0으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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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이크로컴퓨터가 RAM IC 하나보다 큰 용량이 필요하면 여러 개의 RAM을 연결하는데 이 때 각각의 RAM을 구별하기 위해 주소 버스의 어느 비트에 연결하는가?

  1. 하위비트
  2. 상위비트
  3. 중간비트
  4. 제어비트
(정답률: 57%)
  • 정답은 "상위비트"입니다.

    RAM IC를 여러 개 연결할 때, 각각의 RAM을 구별하기 위해 주소 버스의 어느 비트에 연결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상위비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상위비트는 주소값의 크기를 결정하는 비트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6개의 RAM IC를 연결하려면 4개의 비트가 필요합니다. 이때 상위 4개의 비트를 사용하면, 주소값의 범위가 0~15까지로 결정되므로 각각의 RAM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AM IC를 여러 개 연결할 때는 상위비트를 사용하여 각각의 RAM을 구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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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solated I/O 방식의 장점을 나타낸 것은?

  1. 입출력을 위해 일반 인스트럭션을 사용하므로 인스트럭션의 종류가 다양하다.
  2. 입출력 장치가 기억장치의 주소를 사용하므로 기억장치가 사용할 수 있는 주소가 줄어든다.
  3. 입출력이 언제 수행되는지를 알아보기가 쉽다.
  4. 입출력 포트의 개수를 크게 할 수 있다.
(정답률: 34%)
  • isolated I/O 방식에서는 입출력을 위한 별도의 인스트럭션이 존재하지 않고, 일반적인 인스트럭션을 사용하여 입출력을 수행한다. 따라서 입출력이 언제 수행되는지를 알아보기가 쉽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입출력을 제어하기 위해 추가적인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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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반도체 중 한번 프로그램하고 난 후 다시 프로그램이 불가능한 것은?

  1. RAM
  2. EPROM
  3. PROM
  4. EAROM
(정답률: 48%)
  • PROM은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한번 프로그램하면 내용을 수정할 수 없는 반도체 메모리입니다. 따라서 다시 프로그램이 불가능합니다. RAM은 읽고 쓰기가 가능한 메모리이고, EPROM과 EAROM은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반도체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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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100핀의 접속점을 갖는 컴퓨터용 백플레인 접속 규격으로 마이크로컴퓨터용 최초의 산업 표준 버스(bus)는?

  1. S-100
  2. RS-232C
  3. IEEE-488
  4. CAMAC
(정답률: 53%)
  • S-100은 100핀의 접속점을 갖는 컴퓨터용 백플레인 접속 규격으로, 마이크로컴퓨터용 최초의 산업 표준 버스(bus)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다른 종류의 인터페이스나 통신 규격을 나타내는데, S-100은 컴퓨터 내부에서 다양한 하드웨어를 연결하기 위한 표준 버스 규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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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어떤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입출력과 관련된 작업 때문에 아무런 일을 하지 않고 시간을 지연시키는 프로그램이다. 각 인스트럭션 옆에는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machine stste 수가 표시되어 있다. 이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clock 주기가 2[MHz]이고, 1[ms]를 지연시킨다면 B레지스터에 기록되어야 하는 가장 근사값은?

  1. 90
  2. 110
  3. 130
  4. 150
(정답률: 57%)
  • 이 프로그램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대기하는데, 이때 필요한 machine state 수는 5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2[us]이다. 1[ms]는 1000[us]이므로, 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00/5 = 200[ms]이다. 이때 clock 주기가 2[MHz]이므로, B 레지스터에 기록되는 값은 2[MHz] * 200[ms] = 400,000이다. 이 값은 가장 근사값으로 반올림하여 13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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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입출력 인터페이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S-232C는 병렬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이다.
  2. IEEE-488은 범용 인터페이스 버스(GPIB)의 표준이다.
  3. 병렬 인터페이스는 짧은 응답시간이 요구되는 응용분야에 적합하다.
  4. RS-232C는 모뎀과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정답률: 59%)
  • "RS-232C는 병렬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RS-232C는 직렬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이다. 병렬 인터페이스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지만 케이블이 복잡하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 직렬 인터페이스에 비해 적용 범위가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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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MOS RAM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전원을 배터리 백업하여 불휘방성 IC 메모리로 쓸 수 있다.
  2. 저소비 전력이다.
  3. 속도가 빠르다.
  4. 비트 단가가 싸다.
(정답률: 31%)
  • CMOS RAM의 특징 중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 아니다. CMOS RAM은 저소비 전력과 비트 단가가 싸다는 장점이 있으며, 전원을 배터리 백업하여 불휘방성 IC 메모리로 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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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매크로 레벨 구조의 정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명령의 집합
  2. 데이터의 형식
  3. 소프트웨어 종류
  4. 기억장치의 논리적 호출 방식
(정답률: 72%)
  • 매크로 레벨 구조는 프로그램의 구조 중 하나로, 명령의 집합과 데이터의 형식, 기억장치의 논리적 호출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종류는 매크로 레벨 구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주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프트웨어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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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흐름도(flowchart)에서 사용되지 않는 명령은?

  1. 로드(load) 명령
  2. 가산(add) 명령
  3. 비교(compare) 명령
  4. 점프(jump) 명령
(정답률: 62%)
  • 이 흐름도에서는 변수 A와 B를 로드하고, A와 B를 비교한 뒤에 A가 B보다 작으면 점프하는 명령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A와 B를 더하는 가산(add) 명령은 사용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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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JK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입력에 모두 펄스가 가해지면 반전이 일어난다.
  2. 펄스를 가하지 않으면 반전이 일어난다.
  3. 입력 J에 펄스를 가하면 플립플롭은 1이 된다.
  4. 입력 K에 펄스를 가하면 플립플롭은 0이 된다.
(정답률: 63%)
  • "펄스를 가하지 않으면 반전이 일어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펄스가 가해지지 않으면 이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즉, 입력 J와 K가 모두 0일 때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며, J가 1이면 1로, K가 1이면 0으로 반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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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트랜지스터 로직회로 중 소비전력이 가장 적은 것은?

  1. DTL
  2. ECL
  3. RTL
  4. TTL
(정답률: 30%)
  • DTL(Diode-Transistor Logic)이 소비전력이 가장 적다. DTL은 다른 로직 회로에 비해 소비전력이 적고,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이는 DTL이 직렬 저항과 직렬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입력 신호를 처리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DTL은 다른 로직 회로에 비해 소비전력이 적고,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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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그림과 같은 MUX를 구성하기 위한 논리식은?

  1. F(A,B,C) = Σ(1,3,5,6)
  2. F(A,B,C) = Σ(0,1,5,8)
  3. F(A,B,C) = Σ(2,5,7,8)
  4. F(A,B,C) = Σ(0,2,4,6)
(정답률: 52%)
  • MUX는 다수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 그림에서는 3개의 입력 A, B, C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으로 내보내는 MUX를 구성하고 있다. MUX의 출력은 선택된 입력에 따라 달라지므로, MUX의 출력을 결정하는 논리식을 구해야 한다.

    MUX의 출력은 선택된 입력과 관련이 있으므로, 선택 신호를 나타내는 2진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경우, 3개의 입력 A, B, C를 선택하는 데 필요한 2진수는 각각 00, 01, 10이다. 이 선택 신호를 나타내는 2진수를 S1, S0이라고 하면, MUX의 출력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F = S1S0A + S1' S0B + S1S0'C

    이 식에서 S1S0A는 S1=1, S0=0일 때 선택된 입력 A를 나타내고, S1' S0B는 S1=0, S0=1일 때 선택된 입력 B를 나타내고, S1S0'C는 S1=1, S0=1일 때 선택된 입력 C를 나타낸다.

    이제 각 입력에 대해 출력이 1이 되는 경우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S1S0A: S1=1, S0=0일 때 A가 선택되므로, A=1일 때 F=1이 된다. 따라서, (A'B'C') + (ABC') + (AB'C) + (AB'C') = Σ(1,3,5,6)

    S1' S0B: S1=0, S0=1일 때 B가 선택되므로, B=1일 때 F=1이 된다. 따라서, (A'B'C) + (A'BC) + (AB'C) + (AB'C') = Σ(0,1,5,8)

    S1S0'C: S1=1, S0=1일 때 C가 선택되므로, C=1일 때 F=1이 된다. 따라서, (A'BC') + (ABC') + (AB'C) + (AB'C') = Σ(2,5,7,8)

    따라서, F(A,B,C) = Σ(1,3,5,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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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조합논리회로 설계의 절차상 순서로 맞는 것은?

  1. ①→②→③→④→⑤
  2. ①→③→②→④→⑤
  3. ①→④→③→②→⑤
  4. ①→②→④→③→⑤
(정답률: 37%)
  • 정답은 "①→②→④→③→⑤"이다.

    ① 단계에서는 문제를 이해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
    ② 단계에서는 입력과 출력의 수를 결정하고, 입력과 출력의 상태를 나타내는 진리표를 작성한다.
    ③ 단계에서는 각 논리 게이트의 출력을 결정하기 위해 진리표를 사용하여 논리식을 작성한다.
    ④ 단계에서는 논리식을 구현하기 위해 논리 게이트를 선택하고 회로를 구성한다.
    ⑤ 단계에서는 회로를 검증하고 최적화한다.

    따라서, ①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②에서 입력과 출력의 수를 결정하고 진리표를 작성한다. 그리고 ④에서 논리식을 구현하기 위해 논리 게이트를 선택하고 회로를 구성하고, ③에서 각 논리 게이트의 출력을 결정하기 위해 진리표를 사용하여 논리식을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⑤에서 회로를 검증하고 최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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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다수결 회로
  2. 우수 패리티 발생 회로
  3. 기수 패리티 발생 회로
  4. 비교 회로
(정답률: 46%)
  • 이 회로는 입력된 비트들의 개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에 따라 1 또는 0을 출력하는 기수 패리티 발생 회로이다. 입력된 비트들의 개수가 홀수일 경우 출력은 1이 되고, 짝수일 경우 출력은 0이 된다. 이는 입력된 비트들 중 하나가 변경되었을 때, 출력값이 반드시 변경되도록 하여 데이터 전송 중 오류를 검출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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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회로의 동작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이 회로는 I0, I1과 I2, I3을 비교하는 비교회로이다.
  2. S0=1, S1=1일 경우 I3 값이 출력된다.
  3. S0=0, S1=1일 경우 I2 값이 출력된다.
  4.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회로로 동작한다.
(정답률: 40%)
  • 이 회로는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회로로 동작한다. S0과 S1의 값에 따라서 입력신호 I0, I1, I2, I3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으로 내보낸다. S0=1, S1=1일 경우, 선택된 입력신호는 I3이므로 I3 값이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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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JK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은? (단, Q는 현재상태, Q(t+1)은 다음 상태이다.)

  1. Q(t+1) = J'Q'+KQ
  2. Q(t+1) = J'Q+KQ'
  3. Q(t+1) = JQ'+K'Q
  4. Q(t+1) = JQ+K'Q'
(정답률: 55%)
  • JK 플립플롭은 입력신호 J와 K에 따라서 현재 상태 Q가 다음 상태 Q(t+1)로 변화하는 논리회로이다. 입력신호 J와 K가 모두 0일 때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 J가 1이면 Q(t+1)은 항상 1이 되고, K가 1이면 Q(t+1)은 항상 0이 된다. 그리고 J와 K가 모두 1일 때는 이전 상태와 반대로 변화한다. 따라서 Q(t+1) = JQ'+K'Q가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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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은 게이트의 출력 a, b, c, d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단, Z는 high impedance 상태를 나타낸다.)

  1. 1, 0, 1, 0
  2. 1, 0, Z, Z
  3. Z, Z, 1, 0
  4. 0, 1, 0, 1
(정답률: 41%)
  • 입력 A와 B가 각각 1과 0인 경우,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고,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N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NOR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출력 a는 0, 출력 b는 0, 출력 c는 1, 출력 d는 0이 된다. 그리고, Z는 high impedance 상태를 나타내므로, 출력 a와 b에서는 Z가 나오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Z, Z, 1,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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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주어진 회로의 출력식은?

(정답률: 36%)
  • AND 게이트의 출력은 입력이 모두 1일 때 1이므로, 입력 A, B, C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출력식은 A∙B∙C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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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비교 회로에서 논리 F1의 기능은?

  1. A = B
  2. A > B
  3. A < B
  4. A ≥ B
(정답률: 44%)
  • 논리 F1은 A와 B를 비교하여 A가 B보다 크면 출력이 1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출력이 0이 되는 비교 회로이다. 따라서 A와 B가 같을 때 출력이 1이 되므로 "A = B"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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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조합논리회로로 구성되어 여러 가지 연산 기능을 하는 것은?

  1. MAR
  2. MBR
  3. ALU
  4. 누산기
(정답률: 59%)
  • ALU는 Arithmetic Logic Unit의 약자로,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조합논리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연산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MBR과 MAR은 메모리와 관련된 레지스터이며, 누산기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ALU와는 달리 특정한 연산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LU가 여러 가지 연산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라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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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가산기(full-adder)의 입력을 A, B, C라 할 때 sum의 출력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50%)
  • 정답은 ""이다.

    전가산기는 2개의 입력(A, B)과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C)를 받아서 2진수 덧셈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sum과 carry로 출력한다. 따라서, 입력 A와 B를 더한 값에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를 더한 것이 sum의 출력이 된다.

    위의 보기 중 ""은 A와 B가 1이고,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가 0일 때의 결과이다. 이 경우, A와 B를 더한 값이 2이므로 carry가 발생하고, sum은 0이 된다. 따라서, ""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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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승산기
  2. 비교기
  3. 전가산기
  4. 반가산기
(정답률: 42%)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이다. 하지만 이 회로는 자리올림(Carry) 입력이 없기 때문에 덧셈 결과가 2가 될 경우에는 처리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 회로는 반가산기(Half Adder)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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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은?

(정답률: 46%)
  • 논리식은 "p ∧ ¬q ∧ r"이다. 이는 첫 번째 열에서 p가 참이고, 두 번째 열에서 q가 거짓이며, 세 번째 열에서 r이 참인 경우에 전체 식이 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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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locked-RS 플립플롭에서 클록펄스가 0일 때 이 플립플롭의 기능은?

  1. T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Monostable-Multivibrator
  4. Latch
(정답률: 44%)
  • Clocked-RS 플립플롭은 클록펄스가 0일 때 입력 신호를 무시하고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은 Latch와 유사하므로 정답은 "Latch"입니다. T 플립플롭, JK 플립플롭, Monostable-Multivibrator는 각각 다른 동작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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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부호와 2의 보수(Signed 2's Complement)로 표시된 BCD 수 중 -9를 6자로 표시한 경우 옳은 것은?

  1. 101001
  2. 110110
  3. 110111
  4. 001001
(정답률: 40%)
  • -9를 2진수로 표현하면 1001이다. 이를 2의 보수로 변환하면 0111이 된다. 이 수를 BCD로 표현하면 각 자리수마다 4비트가 필요하므로 총 8비트가 필요하다. 하지만 음수를 나타내는 부호 비트가 필요하므로 총 9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옳은 답은 "1101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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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그림]과 같은 논리 회로는?

  1. RTL
  2. DTL
  3. TTL
  4. HTL
(정답률: 40%)
  • 이 논리 회로는 DTL(Diode-Transistor Logic) 회로입니다. 이유는 입력 신호가 다이오드로 보호되고, 출력 신호는 트랜지스터로 증폭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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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에서 주기가 1000[ns]라면, 클록 주파수는 몇 [MHz]인가?

  1. 2
  2. 3
  3. 4
  4. 8
(정답률: 40%)
  • 주기와 주파수는 역수 관계이므로, 주파수는 1/주기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가 1000[ns]인 경우, 주파수는 1/1000[ns] = 1[MHz]가 됩니다. 이때, 클록 주파수는 주기당 발생하는 클록 신호의 수이므로, 주파수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선택지 중에서 "2"와 "8"은 주파수가 너무 낮거나 높아서 가능성이 적습니다. "3"은 1000[ns] 주기에 대해 333.33...[MHz]의 주파수를 가지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4"가 유일한 가능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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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PI(기초함축함수)를 사용함으로써 필요없이 중복될 수 있는 연산 기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식은?

  1. 대수적 방법(Algebraic Method)
  2. 카르노도법(Karnaugh Map)
  3. 최소항 링(Minterm Ring) 알고리즘
  4. 퀸 맥크러스키 법(Quine-McClusky method)
(정답률: 40%)
  • 퀸 맥크러스키 법은 대수적 방법과 카르노도법의 장점을 결합한 알고리즘이다. 이 방법은 대수식을 최소항으로 분해하는 과정에서 중복되는 항을 제거하고 최소항을 찾아내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카르노도법과 달리 변수의 수가 많아져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PI를 사용하여 중복된 연산을 제거하고 최소항을 찾는데 효과적인 퀸 맥크러스키 법이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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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제어 타이밍을 얻기에 편리하고 디코더가 필요한 것은?

  1. 리플카운터
  2. 존슨카운터
  3. 리셋카운터
  4. 링카운터
(정답률: 42%)
  • 존슨카운터는 제어 타이밍을 얻기에 편리하고 디코더가 필요한 카운터입니다. 이는 존슨카운터가 출력이 회전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서, 디코더 없이도 출력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존슨카운터는 복잡한 제어 회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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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HDLC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 가지 동작 모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규 응답 모드(NRM)
  2. 비동기 응답 모드(ARM)
  3. 비동기 균형 모드(ABM)
  4. 정규 균형 모드(NBM)
(정답률: 60%)
  • HDLC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 가지 동작 모드는 정규 응답 모드(NRM), 비동기 응답 모드(ARM), 비동기 균형 모드(ABM)입니다. 정규 균형 모드(NBM)는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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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패킷교환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패킷 교환 방식에서 각 패킷의 길이는 제한된다.
  2. 전송하는 데이터가 많은 통신환경에 적합하다.
  3. 노드나 회선의 오류가 발생시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없어 전송이 중단된다.
  4. 저장-전달 방식을 사용한다.
(정답률: 45%)
  • 노드나 회선의 오류가 발생해도 패킷 교환 방식은 다른 경로를 선택하여 전송을 계속할 수 있기 때문에 "노드나 회선의 오류가 발생시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없어 전송이 중단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 방식은 전송하는 데이터가 많은 통신환경에 적합하며, 각 패킷의 길이는 제한된다. 또한 저장-전달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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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IP addr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5개의 클래스(A, B, C, D, E)로 분류되어 있다.
  2. A, B, C 클래스만이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 체계의 구조를 가진다.
  3. D 클래스 주소는 멀티캐스팅(multicasting)을 사용하기 위해 예약되어 있다.
  4. E 클래스는 특수 목적 주소로 공용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57%)
  • "E 클래스는 특수 목적 주소로 공용으로 사용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 클래스는 예비 주소로 할당되어 있으며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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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폴링 메시지를 수신한 보조국이 주국에 데이터를 전송한 다음에 폴링 메시지를 가까운 보조국으로 보내는 방식은?

  1. Roll-Call Polling 방식
  2. Hub-Go-Ahead Polling 방식
  3. Select-Hold 방식
  4. Fast-Selected 방식
(정답률: 52%)
  • Hub-Go-Ahead Polling 방식은 주국이 보조국에 폴링 메시지를 보내고, 보조국이 데이터를 전송한 후 폴링 메시지를 가까운 보조국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되며, 데이터 전송이 빠르고 안정적이다. 따라서 이 방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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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홀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여 문자를 전송할 경우 에러가 일어난 경우는?

  1. 11100011
  2. 11101111
  3. 10101011
  4. 11100111
(정답률: 66%)
  • 홀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여 문자를 전송할 경우, 전송하는 비트 중 1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조정하여 전송한다. 이때, 수신측에서는 전송된 비트 중 1의 개수를 다시 계산하여 홀수가 아니면 에러가 발생한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11100111"은 전송된 비트 중 1의 개수가 홀수이므로 정상적으로 전송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송된 비트 중 1의 개수가 짝수이므로 에러가 발생한 것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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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멀티포인트 링크 구성 방식은?

  1. polling
  2. selection
  3. buffering
  4. queueing
(정답률: 39%)
  • 이 구성 방식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중앙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고, 중앙 컴퓨터가 각 컴퓨터에게 순서대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인데, 이때 중앙 컴퓨터가 전송할 대상을 선택하는 방식이 "selection" 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이 "selec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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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IPv4에서 IPv6로 천이하는데 사용되는 IETF에서 고안한 천이 전략 3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ual Stack
  2. Tunneling
  3. Header Translation
  4. IP Control
(정답률: 48%)
  • IP Control은 IETF에서 고안한 천이 전략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Dual Stack은 IPv4와 IPv6를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 Tunneling은 IPv6 패킷을 IPv4 패킷에 실어서 전송하는 방법, Header Translation은 IPv4 패킷 헤더를 IPv6 패킷 헤더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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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토콜은?

  1. RTCP
  2. RTP
  3. UDP
  4. TCP
(정답률: 39%)
  • 이 프로토콜은 데이터 전송 시 신뢰성을 보장하며, 데이터의 순서를 유지하고 에러를 검출하고 복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TCP 프로토콜에서 제공되는 것이므로 정답은 "TCP"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전송 시에는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거나, 순서를 유지하지 않는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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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패킷교환의 가상회선 방식과 회선교환 방식의 공통점은?

  1. 전용회선을 이용한다.
  2. 별도의 호(call) 설정 과정이 있다.
  3. 회선 이용률이 낮다.
  4. 데이터 전송 단위 규모를 가변으로 조정할 수 있다.
(정답률: 37%)
  • 가상회선 방식과 회선교환 방식 모두 데이터 전송을 위해 별도의 호(call)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이는 통신을 시작하기 전에 상대방과의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으로, 이후에는 설정된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는 통신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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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TCP/IP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TCP/IP 프로토콜은 인터넷 프로토콜로도 불린다.
  2. IP는 데이터의 전달을 위해 연결성 방식을 사용한다.
  3. TCP는 데이터 전달의 신뢰성을 위해 연결성 방식을 사용한다.
  4. TCP는 OSI 7계층 중 전송계층에 해당한다.
(정답률: 46%)
  • "IP는 데이터의 전달을 위해 연결성 방식을 사용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IP는 비연결성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달한다. 이는 데이터를 보낼 때 미리 연결을 설정하지 않고, 단순히 목적지 주소로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TCP는 연결성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 전달의 신뢰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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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HDLC 프레임의 종류 중 링크의 설정과 해제, 오류 회복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I-Frame
  2. U-Frame
  3. S-Frame
  4. R-Frame
(정답률: 57%)
  • U-Frame은 HDLC 프로토콜에서 링크의 설정과 해제, 오류 회복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프레임입니다. 이는 Unnumbered Frame의 약자로, 제어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만,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 프레임입니다. 따라서 링크의 상태를 제어하고, 오류를 복구하는 등의 제어 기능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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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자동 재전송 요청기법(Automatic Repeat reQuest) 중 에러가 검출된 해당 블록만을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재전송 블록 수가 적은 반면, 수신측에서 큰 버퍼와 복잡한 논리회로를 요구하는 기법은?

  1. Stop and Wait ARQ
  2. Selective Repeat ARQ
  3. Go-Back-N ARQ
  4. Adaptive ARQ
(정답률: 63%)
  • Selective Repeat ARQ는 에러가 검출된 블록만을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재전송 블록 수가 적은 반면에도 수신측에서 큰 버퍼와 복잡한 논리회로를 요구합니다. 이는 수신측에서 에러가 검출된 블록만을 재전송하고, 나머지 블록은 버퍼에 저장해두었다가 순서대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신측에서는 재전송 블록 수가 적지만, 버퍼와 논리회로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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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에서 부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것은?

  1. 가드 밴드(Guard Band)
  2. 채널(Channel)
  3. 버퍼(Buffer)
  4. 슬롯(Slot)
(정답률: 48%)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에서 부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가드 밴드(Guard Band)입니다. 가드 밴드는 인접한 채널 간의 주파수 간격을 늘리는 것으로, 이를 통해 채널 간의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드 밴드는 FDM에서 채널 간의 신호 간섭을 방지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버퍼(Buffer)와 슬롯(Slot)은 FDM에서 사용되는 다른 용어이며, 이들은 가드 밴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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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RIP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IETF에서 고안한 것으로 네트워크의 변화가 있을 때에만 갱신함으로 대역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1. BGP
  2. IGRP
  3. OSPF
  4. ARP
(정답률: 41%)
  • OSPF는 RIP과 달리 네트워크의 변화가 있을 때에만 갱신되기 때문에 대역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OSPF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서, 라우터 간의 최적 경로를 계산할 때 링크의 상태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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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다중화기
  2. 라우터
  3. 이더넷
  4. 집중화기
(정답률: 41%)
  • 위의 그림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한 대의 모뎀으로 연결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때,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집중화기"가 필요합니다. 집중화기는 여러 대의 컴퓨터를 한 대의 모뎀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 정답은 "집중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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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QPSK(Quadrature PSK) 변조방식에서 변화되는 위상차는?

  1. 45°
  2. 90°
  3. 180°
  4. 위상차 없음
(정답률: 62%)
  • QPSK 변조방식에서는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4개의 가능한 위상차를 가집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90°씩 차이나는 위상차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I축과 Q축을 이용하여 4개의 위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I축과 Q축이 각각 0일 때는 위상이 0°이고, I축은 0이고 Q축은 1일 때는 위상이 90°이며, I축은 1이고 Q축은 0일 때는 위상이 180°이고, I축과 Q축이 각각 1일 때는 위상이 270°입니다. 따라서 QPSK 변조방식에서 변화되는 위상차는 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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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동적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는 통신 교환방식은?

  1. 회선 교환
  2. 메시지 교환
  3. 데이터 그램 패킷 교환
  4. 가상 회선 패킷 교환
(정답률: 31%)
  • 회선 교환은 통신을 할 때,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전용 회선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중에 다른 통신이 끼어들거나 대역폭이 부족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안정적이지만, 전용 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회선이 사용되지 않는 시간에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동적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는 통신 교환방식은 "회선 교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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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OSI-7계층 중 통신 종단간(end-to-end)의 에러제어와 흐름제어를 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물리 계층
  4. 전송 계층
(정답률: 43%)
  • 전송 계층은 통신 종단간(end-to-end)의 에러제어와 흐름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분할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이를 재조립하여 에러가 없는지 확인하고 흐름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전송 계층이 통신 종단간의 에러제어와 흐름제어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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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송수신 간의 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 크기의 제한에 의해 발생 가능한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신측이 송신측을 제어하는 것은?

  1. 에러 제어
  2. 흐름 제어
  3. 동기 제어
  4. 비동기 제어
(정답률: 54%)
  • 흐름 제어는 송신측과 수신측 간의 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 크기의 제한 등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수신측이 송신측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신측이 처리할 수 있는 양의 데이터를 조절하여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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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OSI-7계층 중 물리계층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송 신호의 준위와 폭과 같은 전기적인 규격을 규정한다.
  2. 접속하기 위한 커넥터의 모양, 핀의 수와 같은 기계적인 규격을 규정한다.
  3. 물리적인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절차적인 규격을 규정한다.
  4. 어떤 전송 링크와 노드를 거쳐 패킷을 전달할 것인지의 경로 선택을 규정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어떤 전송 링크와 노드를 거쳐 패킷을 전달할 것인지의 경로 선택을 규정한다."가 아닌 "물리적인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절차적인 규격을 규정한다."입니다.

    물리계층은 전송 매체와 전송 신호의 규격을 규정하고,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연결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물리적인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절차적인 규격을 규정하는 것은 데이터 링크 계층의 역할입니다.

    그러나 물리계층은 전송 매체와 전송 신호의 규격을 규정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물리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물리계층에서는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 매체를 통해 전송합니다. 따라서 전송 신호의 준위와 폭과 같은 전기적인 규격을 규정하는 것이 물리계층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또한 물리계층에서는 접속하기 위한 커넥터의 모양, 핀의 수와 같은 기계적인 규격도 규정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연결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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