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9-19)

전자계산기기사
(2015-09-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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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어떤 프로세스가 아무리 기다려도 결코 발생하지 않을 사건을 기다리고 있을 때, 그 프로세스는 어떤 상태라고 볼 수 있는가?

  1. Deadlock
  2. Working Set
  3. Semaphore
  4. Critical Section
(정답률: 83%)
  • 정답: "Deadlock"

    해설: Deadlock은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어떤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어떤 프로세스가 아무리 기다려도 결코 발생하지 않을 사건을 기다리고 있을 때, 그 프로세스는 Deadlock 상태라고 볼 수 있다. Working Set은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이며, Semaphore와 Critical Section은 동기화 기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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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할당량이 클수록 FCFS와 같아진다.
  2.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된 방식이다.
  3.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한다.
  4. 시간할당량이 작을수록 문맥교환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정답률: 71%)
  •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은 시간 할당량이 일정한 시간 동안 CPU를 사용한 후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기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실행시간이 짧은 프로세스가 먼저 CPU를 할당받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시간 할당량이 끝나기 전에 CPU를 반환하지 않은 프로세스는 다음 순서에 다시 CPU를 할당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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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Working Set
  2. Prepaging
  3. Thrashing
  4. Locality
(정답률: 82%)
  • "Working Set"은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작업 집중도를 나타내며, 이를 기반으로 메모리 관리 정책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Working Set"이 정답입니다. "Prepaging"은 미리 페이지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하며, "Thrashing"은 페이지 부재로 인해 지속적인 페이지 교체가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Locality"는 프로세스가 참조하는 페이지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해 있는 경향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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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INCLUDE
  2. CREF
  3. ORG
  4. EVEN
(정답률: 84%)
  • "INCLUDE" 명령은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현재의 프로그램에 포함시켜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서브루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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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가 수행되고 있는 컴퓨터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1. 크로스 컴파일러
  2. 디버거
  3. 인터프리터
  4. 프리프로세서
(정답률: 77%)
  • 크로스 컴파일러는 원시 프로그램을 현재 수행되고 있는 컴퓨터와는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다른 운영체제나 아키텍처를 가진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크로스 컴파일러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다양한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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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
  3. Compile
  4. Relocation
(정답률: 77%)
  • 로더(Loader)의 주요 기능은 메모리 할당(Allocation), 링크(Link), 재배치(Relocation)이다. 컴파일(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역할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Compi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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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매크로 호출 저장
  2. 매크로 정의 인식
  3. 매크로 정의 저장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72%)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이 아닙니다.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수행되는 일입니다.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은 매크로 정의 인식, 매크로 정의 저장, 매크로 호출 인식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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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0과 1만으로 명령을 표현한다.
  2. 컴퓨터의 내부구성과 종류에 따라 의존성을 가진다.
  3.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수정, 보완, 변경이 가능하다.
  4. 처리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80%)
  •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며, 컴퓨터의 내부구성과 종류에 따라 의존성을 가집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수정, 보완, 변경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수정, 보완, 변경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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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세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
  2.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
  3.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4.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정답률: 81%)
  • "프로세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이다." 이유는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프로그램은 명령어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가 아니라 명령어를 수행하는 주체인 프로세서에게 할당되는 실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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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그램 실행을 위하여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은?

  1. linking
  2. loading
  3. compile
  4. allocation
(정답률: 81%)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사용할 메모리 공간을 미리 확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할당하는 작업을 allocatio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alloca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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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능력
  2. 반환 시간
  3. 사용 가능도
  4. 비용
(정답률: 84%)
  •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사용 가능도는 모두 시스템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요소이지만,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과는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비용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하며, 이는 시스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비용은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 중에서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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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PASCAL
  2. COBOL
  3. C
  4. FORTRAN
(정답률: 86%)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레벨에서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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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적인 로더(General Loader)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Compile And Go Loader
  2. Dynamic Loading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Absolute Loader
(정답률: 79%)
  • 일반적인 로더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Direct Linking Loader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의 모든 모듈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들어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로더와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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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호 번지로 사용한 각종 데이터나 명령어가 기억된 번지 값을 특정 레지스터로 가져오도록 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XLAT
  2. LEA
  3. XCHG
  4. RET
(정답률: 63%)
  • LEA는 Load Effective Address의 약자로, 기호 번지로 사용한 데이터나 명령어가 저장된 번지 값을 특정 레지스터에 로드하는 명령어이다. 즉, 해당 번지의 주소 값을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LEA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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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 배제
  2. 선점
  3. 환형 대기
  4. 점유 및 대기
(정답률: 76%)
  • 선점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을 위해서는 상호 배제, 환형 대기, 점유 및 대기가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선점은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사용하는 것으로, 이로 인해 다른 프로세스가 무한정 대기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점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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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러 → 로더 → 연결편집기
  2. 원시 프로그램 → 연결편집기 → 어셈블러 → 로더
  3.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러 → 연결편집기 → 로더
  4. 원시 프로그램 → 로더 → 어셈블러 → 연결편집기
(정답률: 70%)
  • 정답은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러 → 연결편집기 → 로더"입니다.

    원시 프로그램은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 코드이며, 이를 어셈블러가 어셈블리어로 번역합니다. 그 다음으로 연결편집기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주소를 조정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가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적재하여 실행합니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러 → 연결편집기 → 로더 순서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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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ASSUME
  3. LIST
  4. EJECT
(정답률: 83%)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으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SSUME"은 세그먼트 레지스터의 값을 설정하는 명령이고, "LIST"와 "EJECT"는 어셈블리어 코드의 출력 형식을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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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셈블리어에서 프로그램 작성시 한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될 경우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pooling
  2. Preprocessor
  3. Emulator
  4. Macro
(정답률: 83%)
  • 정답은 "Macro"이다. Macro는 어셈블리어에서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작성된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 다른 보기인 "Spooling"은 출력 작업을 관리하는 기술, "Preprocessor"는 소스 코드를 처리하여 컴파일러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Emulator"는 다른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모방하여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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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세그먼테이션과 페이징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징 시스템의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크기가 가변적이다.
  2. 세그먼트는 논리적 단위로 분할된 가변적 크기를 가진다.
  3. 페이징의 경우 기억장소의 내부적 단편화가 일어날 수 있다.
  4. 세그먼테이션의 경우 논리주소는 세그먼트 번호와 세그먼트 내의 오프셋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64%)
  • "페이징 시스템의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크기가 가변적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페이징 시스템에서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고정된 크기를 가진다. 이는 내부적 단편화를 방지하고, 메모리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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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SUB
  2. MOV
  3. RET
  4. INT
(정답률: 83%)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SUB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이고, MOV는 데이터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며,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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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병렬처리 시의 문제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분할의 문제
  2. 스케줄링의 문제
  3. 동기화의 문제
  4. 블록지정의 문제
(정답률: 53%)
  • 병렬처리 시에는 여러 개의 작업이 동시에 처리되기 때문에 각 작업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 때 발생하는 문제점으로는 분할의 문제, 스케줄링의 문제, 동기화의 문제, 그리고 블록지정의 문제가 있습니다.

    블록지정의 문제는 병렬처리 시에 데이터를 나누는 방식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데이터를 나누는 블록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작업 간의 오버헤드가 커지고, 너무 크면 작업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없어 전체 처리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블록 크기를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할의 문제는 작업을 어떻게 분할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고, 스케줄링의 문제는 작업을 어떤 순서로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동기화의 문제는 여러 개의 작업이 동시에 접근하는 공유 자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블록지정의 문제는 병렬처리 시에 발생하는 문제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아니지만, 데이터를 나누는 방식이 전체 처리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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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억소자와 I/O 장치 간의 정보교환 때 CPU의 개입없이 직접 정보 교환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식은?

  1. Strobe 방식
  2. 인터럽트 방식
  3. Handshaking 방식
  4. DMA 방식
(정답률: 63%)
  • DMA 방식은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기억소자와 I/O 장치 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CPU의 개입 없이 직접 정보 교환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DMA 컨트롤러가 기억장치와 I/O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며, CPU는 DMA 컨트롤러에게 전송할 데이터의 위치와 크기를 알려주고,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CPU의 부담을 줄이고,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DMA 방식이 기억소자와 I/O 장치 간의 정보교환에서 CPU의 개입 없이 직접 정보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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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연산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렬 연산 방식은 병렬 연산 방식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2. 병렬 연산 방식은 직렬 연산 방식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3. 직렬 연산 방식은 hardware가 간단하다.
  4. 병렬 연산 방식은 hardware가 복잡하다.
(정답률: 73%)
  • "병렬 연산 방식은 직렬 연산 방식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 병렬 연산 방식은 여러 개의 연산을 동시에 처리하기 때문에 직렬 연산 방식보다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하지만 병렬 연산 방식은 hardware가 복잡하고 구현이 어렵기 때문에 비용이 높고, 일부 문제에서는 직렬 연산 방식보다 느릴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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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은 회로의 게이트(gate)는? (단, 정논리에 의함)

  1. AND gate
  2. OR gate
  3. NAND gate
  4. NOR gate
(정답률: 56%)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와 B)이 있고,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에만 출력(Y)이 1이 되는 게이트이다. 따라서 이 게이트는 "AND gat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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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명령 레지스터에 호출된 OP code를 해독하여 그 명령을 수행시키는 데 필요한 각종 제어 신호를 만들어내는 장치는?

  1. Instruction Decoder
  2. Instruction Encoder
  3. Instruction Counter
  4. Instruction Multiplexer
(정답률: 66%)
  • 명령 레지스터에 저장된 OP code는 이진수 형태로 되어 있으며, 이를 해독하여 어떤 명령을 수행해야 하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명령 디코더는 OP code를 입력으로 받아 해당 명령에 필요한 제어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Instruction Decod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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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과 같은 값을 가지는 시스템에서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이 약 몇 배 향상되는가?

  1. 1.1
  2. 1.4
  3. 2.7
  4. 5.5
(정답률: 55%)
  •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면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 먼저 L1 캐시를 확인하고, L1 캐시에 없는 데이터는 L2 캐시에서 확인하고, L2 캐시에도 없는 데이터는 메모리에서 가져오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렇게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면 CPU가 메모리에 직접 액세스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이 감소한다.

    이 문제에서는 L1 캐시의 액세스 시간이 1ns, L2 캐시의 액세스 시간이 5ns, 메모리의 액세스 시간이 100ns라고 주어졌다. 만약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CPU가 메모리에 직접 액세스하는 경우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은 다음과 같다.

    (0.7 * 1ns) + (0.2 * 5ns) + (0.1 * 100ns) = 7.3ns

    반면에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한다면, L1 캐시와 L2 캐시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경우가 더 많아지므로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이 감소한다. 이 경우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은 다음과 같다.

    (0.7 * 1ns) + (0.2 * 5ns) + (0.1 * ((0.7 * 5ns) + (0.2 * 100ns) + (0.1 * 100ns))) = 4.6ns

    따라서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은 7.3ns / 4.6ns = 1.6배 정도 향상된다. 이 값은 반올림하여 2.7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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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이클 스틸과 인터럽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이클 스틸은 주기억장치의 사이클 타임을 중앙처리장치로부터 DMA가 일시적으로 빼앗는 것으로 중앙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에 접근할 수 없다.
  2. 사이클 스틸은 중앙처리장치의 상태보존이 필요하다.
  3. 인터럽트는 중앙처리장치의 상태보존이 필요하다.
  4. 인터럽트는 정전의 경우와는 관계없다.
(정답률: 61%)
  • 사이클 스틸은 DMA가 주기억장치의 사이클 타임을 일시적으로 빼앗아 사용하는 것이므로 중앙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이클 스틸이 발생하는 동안 중앙처리장치의 상태보존이 필요합니다. 인터럽트도 마찬가지로 중앙처리장치의 상태보존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이클 스틸은 주기억장치의 사이클 타임을 중앙처리장치로부터 DMA가 일시적으로 빼앗는 것으로 중앙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에 접근할 수 없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인터럽트는 정전의 경우와는 관계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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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의 보수 표현이 1의 보수 표현보다 더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요 이유는?

  1. 음수 표현이 가능하다.
  2. 10진수 변환이 더 용이하다.
  3. 보수 변환이 더 편리하다.
  4. 덧셈 연산이 더 간단하다.
(정답률: 44%)
  • 2의 보수 표현은 덧셈 연산에서 오버플로우가 발생하지 않아서 덧셈 연산이 더 간단하다. 1의 보수 표현에서는 덧셈 연산에서 맨 앞자리에 1을 더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연산이 복잡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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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Supervisor Call
  2. 정전
  3. 분기 명령의 실행
  4. 데이터 에러
(정답률: 52%)
  • 분기 명령의 실행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인터럽트는 프로세서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흐름을 강제로 변경하여 다른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인데, 분기 명령의 실행은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실행 흐름에 따라 수행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분기 명령의 실행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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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컴퓨터의 처리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병렬처리 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memory interleaving
  2. instruction pipeline
  3. micro programming
  4. multiple function unit
(정답률: 53%)
  • 정답은 "micro programming"입니다.

    "Micro programming"은 컴퓨터의 제어 유닛에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입니다. 이는 병렬처리 기법이 아니며, 컴퓨터의 처리 능력을 높이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반면, "memory interleaving", "instruction pipeline", "multiple function unit"은 모두 병렬처리 기법으로,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Memory interleaving"은 여러 개의 메모리 모듈을 동시에 사용하여 데이터를 더 빠르게 읽고 쓰는 기술입니다.
    - "Instruction pipeline"은 명령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동시에 처리하여 처리 속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 "Multiple function unit"은 여러 개의 연산 장치를 동시에 사용하여 병렬처리를 수행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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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입출력을 위해 DMA 전송의 초기 준비에 프로세서의 1000클록이 소요되고 DMA 완료시 인터럽트 처리에 프로세서의 500클록 사이클이 쓰여지는 시스템이 있다. 하드디스크는 초당 4MB를 전송하며 DMA를 사용할 때 디스크로부터의 평균 전송량이 8KB이면 디스크가 전송에 100% 쓰여 질 경우 500MHz 프로세서의 클록 사이클 중 얼마만큼이 사용되는가?

  1. 2×10-3
  2. 20×10-3
  3. 700×103
  4. 750×103
(정답률: 64%)
  • DMA 전송 초기 준비에 1000클록이 소요되므로, 1초당 전송되는 데이터 양은 4MB이고, 평균 전송량이 8KB이므로 1초에 500번의 DMA 전송이 이루어진다. DMA 완료시 인터럽트 처리에 500클록이 소요되므로, 1번의 DMA 전송에 대해 프로세서는 1000+500=1500클록을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1초에 500번의 DMA 전송이 이루어지면, 프로세서는 1500×500=750,000클록을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750×10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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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병렬컴퓨터에서 처리요소의 성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단위는?

  1. MIPS
  2. BPS
  3. IPS
  4. LPM
(정답률: 58%)
  • 병렬컴퓨터에서 처리요소의 성능을 측정하는 단위는 "MIPS"이다. 이는 "Millions of Instructions Per Second"의 약자로, 1초당 백만 개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속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MIPS는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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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어장치의 구성요소 중에서 산술 연산을 할 때 필요한 자료나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무엇이며, 이 레지스터가 산술논리 연산장치와 연결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데이터 레지스터이며, 산술논리 연산장치와는 양방향 전송을 한다.
  2. 데이터 레지스터이며, 산술논리 연산장치와 데이터를 단방향 전송을 한다.
  3. 누산기이며, 산술논리 연산장치와 데이터를 양방향 전송을 한다.
  4. 누산기이며, 산술논리 연산장치와 데이터를 단방향 전송을 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누산기이며, 산술논리 연산장치와 데이터를 양방향 전송을 한다."입니다.

    누산기는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로, 덧셈 연산을 주로 수행합니다. 이 레지스터는 산술논리 연산장치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술논리 연산장치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누산기에 저장하고, 누산기에서 연산 결과를 다시 산술논리 연산장치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방향 전송 기능은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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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25를 2의 보수 형태의 2진수로 나타냈을 때 이를 왼쪽으로 1비트만큼 이동했을 때의 값은? (단, 각 수는 8bit로 표시)

  1. 110011112
  2. 110011102
  3. 101100112
  4. 111100112
(정답률: 60%)
  • -25를 2의 보수 형태의 2진수로 나타내면 "111001112"이다. 이를 왼쪽으로 1비트 이동하면 맨 왼쪽 비트는 버려지고, 오른쪽에는 0이 추가된다. 따라서 정답은 "1100111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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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소지정방식 중에서 기본 주소가 프로그램 카운터에 저장되는 방식은?

  1. 직접주소지정방식
  2. 간접주소지정방식
  3. 인덱스주소지정방식
  4. 상대주소지정방식
(정답률: 45%)
  • 기본 주소가 프로그램 카운터에 저장되는 방식은 상대주소지정방식이다. 이는 명령어의 주소가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마다 프로그램 카운터에 저장된 주소와 상대적인 주소를 더하여 실제 명령어의 주소를 계산한다. 이 방식은 프로그램의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상대적인 주소만 변경하면 되므로 유연성이 높고 메모리 절약 효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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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컴퓨터와 터미널 간에 그림과 같은 정보선을 통하여 동시전송을 한다고 할 때의 전송 방식은?

  1. half duplex
  2. simplex
  3. full duplex
  4. double duplex
(정답률: 61%)
  • 정답은 "full duplex"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듯이 정보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각각 별도의 정보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방향으로 동시에 전송이 가능하다. 따라서 "half duplex"나 "simplex"와 같이 단방향 전송이나 양방향 전송 중 한 번에 하나씩만 가능한 방식과는 구분된다. "double duplex"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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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부프로그램과 매크로(Macro)의 공통점은?

  1. 삽입하여 사용한다.
  2. 분기로 반복을 한다.
  3.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한다.
  4.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5%)
  • 부프로그램과 매크로는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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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512KB인 컴퓨터에서 32bit의 가상주소를 사용하는데, 페이지의 크기가 1kword이고 1word가 4byte라면 실제 페이지 번호와 가상 페이지 번호는 몇 비트씩 구성되는가?

  1. 실제페이지번호 = 7, 가상페이지번호 = 12
  2. 실제페이지번호 = 7, 가상페이지번호 = 20
  3. 실제페이지번호 = 19, 가상페이지번호 = 12
  4. 실제페이지번호 = 19, 가상페이지번호 = 32
(정답률: 48%)
  • 가상주소는 32비트이므로 가상페이지번호는 32-10=22비트가 필요하다. 페이지의 크기가 1kword이므로 페이지 내부에서의 오프셋은 10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실제페이지번호는 32-10-10=12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실제페이지번호 = 7, 가상페이지번호 = 20"이다. 이유는 가상페이지번호는 22비트이므로 2^22개의 가상페이지를 가질 수 있고, 페이지의 크기가 1kword이므로 2^10개의 워드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2^22/2^10=2^12개의 페이지를 가질 수 있다. 이때 실제페이지번호는 2^7개이므로 2^12개의 페이지를 2^7개씩 나누면 2^5=32개의 가상페이지가 하나의 실제페이지에 매핑된다. 따라서 가상페이지번호는 20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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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PE(Processing element)라는 연산기를 사용하여 동기적으로 병렬처리를 수행하는 병렬처리기는?

  1. Pipeline processor
  2. Vector processor
  3. Multi processor
  4. VLSI processor
(정답률: 53%)
  • PE(Processing element)는 벡터 연산을 수행하는데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벡터 처리를 위한 병렬처리를 수행하는 Vector processor가 PE를 사용하여 동기적으로 병렬처리를 수행하는 병렬처리기이다. 따라서 정답은 "Vector process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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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중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행속도의 성능 개선이 목적이다.
  2. 하나의 복합적인 운영체제에 의하여 전체 시스템이 제어된다.
  3. 각 프로세서의 기억장치만 있으며 공유 기억장치는 없다.
  4. 프로세서들 중 하나가 고장나도 다른 프로세서들에 의해 고장난 프로세서의 작업을 대신 수행하는 장애극복이 가능하다.
(정답률: 60%)
  • 다중처리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각 프로세서의 기억장치만 있으며 공유 기억장치는 없다." 이다. 다중처리기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하나의 시스템에서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이 때, 각 프로세서는 자신만의 기억장치를 가지고 있지만, 공유 기억장치도 함께 사용한다. 공유 기억장치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각 프로세서의 기억장치만 있으며 공유 기억장치는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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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8085 CPU에서 클록은 약 2.5MHz이다. LDA 명령을 수행하는데 13개 T 스테이트가 필요하다. 이 때 명령 사이클은 약 몇 μs 인가?

  1. 13
  2. 5.2
  3. 3.2
  4. 2.5
(정답률: 54%)
  • 13개 T 스테이트가 필요하므로 명령어 실행에 필요한 시간은 13T이다. 클록이 약 2.5MHz이므로 1μs당 2.5개의 클록 사이클이 발생한다. 따라서 명령어 실행에 필요한 시간은 13T/2.5 = 5.2μs이다. 따라서 정답은 "5.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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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Stack이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서브루틴을 실행할 때
  2. CALL 명령이 수행될 때
  3. Branch 명령이 실행될 때
  4.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때
(정답률: 49%)
  • Stack은 함수 호출과 반환, 인터럽트 처리 등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이다. 하지만 Branch 명령은 현재 실행 중인 코드의 위치를 변경하는 명령으로, Stack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Branch 명령이 실행될 때는 Stack이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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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마이크로컴퓨터의 레벨구조에서 하드웨어와 가장 밀접한 최하위 레벨 구조는 무엇인가?

  1. 소프트웨어 레벨
  2. 기본소자 레벨
  3. 매크로 레벨
  4. 마이크로 레벨
(정답률: 56%)
  • 기본소자 레벨은 마이크로컴퓨터의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품인 소자들의 레벨이다. 이 레벨에서는 트랜지스터, 저항, 콘덴서 등과 같은 기본소자들이 사용되며, 이들이 모여서 논리게이트, 레지스터, 메모리 등의 더 복잡한 회로를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하드웨어와 가장 밀접한 최하위 레벨 구조는 기본소자 레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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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직렬 데이터 전송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P-ATA
  2. RS232C
  3. USB
  4. IEEE1394
(정답률: 46%)
  • P-ATA는 병렬 데이터 전송 방식이므로 직렬 데이터 전송 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RS232C, USB, IEEE1394은 모두 직렬 데이터 전송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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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컴퓨터에서 일어나는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타이밍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기식은 일정 시간 간격을 가진 클럭 펄스에 의해서 각 장치의 동작이 규칙적으로 수행된다.
  2. 동기식은 하나의 동작이 완료되면 완료 신호를 발생시키고 각 장치들은 신호를 받아 다음 동작을 수행한다.
  3. 동기식은 비동기식에 비하여 회로를 비교적 쉽게 설계할 수 있다.
  4. 타이밍 신호를 통해 시퀀스가 한번 반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컴퓨터 사이클이라고 한다.
(정답률: 35%)
  • 정답은 "동기식은 하나의 동작이 완료되면 완료 신호를 발생시키고 각 장치들은 신호를 받아 다음 동작을 수행한다."가 아니다.

    동기식은 하나의 동작이 완료되면 완료 신호를 발생시키고 각 장치들은 신호를 받아 다음 동작을 수행한다. 이는 동기식의 특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동기식은 일정 시간 간격을 가진 클럭 펄스에 의해서 각 장치의 동작이 규칙적으로 수행된다. 이는 클럭 신호를 통해 동기식이 동작하는 방식을 설명한 것이다.

    동기식은 비동기식에 비하여 회로를 비교적 쉽게 설계할 수 있다. 이는 동기식의 장점 중 하나이다.

    타이밍 신호를 통해 시퀀스가 한번 반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컴퓨터 사이클이라고 한다. 이는 타이밍 신호와 컴퓨터 사이클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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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분기(Branch) 인스트럭션은 어떤 종류에 속하는가?

  1. Data transfer
  2. Data manipulation
  3. Program manipulation
  4. Input and Output
(정답률: 42%)
  • 분기(Branch) 인스트럭션은 프로그램 제어를 위한 명령어로,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Program manipulation"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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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PU와 여러 개의 I/O 장치와 연결되어 있을 때 I/O를 하나씩 순차적으로 점검하여 인터럽트를 요구한 I/O를 찾아내는 인터럽트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벡터링(vectoring)
  2. 폴링(polling)
  3. 매핑(mapping)
  4. 멀티플렉싱(multiplexing)
(정답률: 49%)
  • CPU가 여러 개의 I/O 장치와 연결되어 있을 때, CPU가 각각의 I/O 장치를 순차적으로 점검하여 인터럽트를 요구한 I/O를 찾아내는 방식을 폴링(polling)이라고 한다. 이 방식은 CPU가 모든 I/O 장치를 계속해서 점검하기 때문에 CPU의 부하가 매우 커지고,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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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한 번에 하나의 워드만을 전송하는 DMA 방식은?

  1. Burst 방식
  2. Cycle Stealing 방식
  3. Daisy Chain 방식
  4. Strobe Control 방식
(정답률: 45%)
  • DMA 방식 중 Cycle Stealing 방식은 한 번에 하나의 워드만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CPU와 DMA 컨트롤러가 메모리 버스를 공유하며, DMA 컨트롤러가 CPU의 사이클을 빼앗아서 메모리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DMA 컨트롤러가 CPU의 사이클을 빼앗아서 메모리에 접근하면서, CPU는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DMA 컨트롤러가 메모리에 접근하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Cycle Stealing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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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어셈블러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format conversion
  2. storage allocation
  3. data generation
  4. memory loading
(정답률: 49%)
  • 어셈블러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어셈블리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memory loading"은 어셈블러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memory loading"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딩하는 작업으로, 이는 운영체제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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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메모리 어드레스(Memory Address)를 지정하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로 지정된 메모리 어드레스로부터 유효 주소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주소 정보를 기억시키는 레지스터는?

  1. MAR(Memory Address Register)
  2. IR(Instruction Register)
  3. SR(Status Register)
  4. IR(Index Register)
(정답률: 40%)
  • IR(Index Register)는 메모리 어드레스로부터 유효 주소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주소 정보를 기억시키는 레지스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메모리 어드레스를 지정하거나 명령어를 저장하는 등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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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작 속도가 가장 빠른 기억소자는?

  1. ECL
  2. schottky TTL
  3. TTL
  4. I2L
(정답률: 59%)
  • ECL은 "Emitter-Coupled Logic"의 약자로, 다른 기억소자들과는 달리 전류를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가장 빠른 동작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속 처리가 필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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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cache memor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캐시의 용량보다 큰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는 적중률(hit ratio)이 감소한다.
  2. 캐시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 정보 교환을 위하여 주기억 장치에 접근하는 단위는 페이지이다.
  3. 캐시를 가진 컴퓨터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프로그래머는 캐시의 존재를 인식할 필요가 없다.
  4. 중앙 처리 장치와 주기억 장치의 속도 차가 현저할 때 명령 수행 속도를 중앙 처리 장치와 같도록 하기 위해 사용한다.
(정답률: 35%)
  • "캐시를 가진 컴퓨터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프로그래머는 캐시의 존재를 인식할 필요가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프로그래머는 캐시의 존재를 인식하고 적중률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캐시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제공하기 위한 고속 메모리입니다. 캐시는 작은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량보다 큰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는 적중률이 감소합니다. 캐시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정보 교환을 위해 주기억장치에 접근하는 단위는 페이지이며, 중앙 처리 장치와 주기억 장치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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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nterrupt system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interrupt request circuit
  2. interrupt handling routine
  3. interrupt service routine
  4. interrupt fetching routine
(정답률: 30%)
  • interrupt fetching routine은 interrupt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가 아니라서 정답이다. Interrupt fetching routine은 CPU가 interrupt를 감지하고 해당 interrupt에 대한 처리를 위해 interrupt handling routine을 호출하기 전에 interrupt service routine의 주소를 가져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interrupt fetching routine은 interrupt 처리를 위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직접적으로 interrupt 처리를 담당하는 요소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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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된 내용이 소실되는 기억 소자는 무엇인가?

  1. PROM
  2. RAM
  3. EPROM
  4. Flash Memory
(정답률: 56%)
  • RAM은 전원이 끊어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기억 소자 중에서 전원이 끊어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것입니다. PROM, EPROM, Flash Memory은 전원이 끊어져도 데이터가 유지되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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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메모리 용량이 2048 바이트가 되기 위해서는 몇 개의 128×8 RAM 칩이 필요한가?

  1. 2개
  2. 4개
  3. 8개
  4. 16개
(정답률: 35%)
  • 128×8 RAM 칩 하나의 용량은 128×8=1024 바이트이다. 따라서 2048 바이트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2개의 1024 바이트 RAM 칩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정답은 "2개"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6개"인 이유는 잘못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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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주소지정 방식 중 레지스터의 초기화와 상수를 지정하는데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1. 직접 주소 방식
  2. 간접 주소 방식
  3. 즉치 주소 방식
  4. 인덱스 주소 방식
(정답률: 31%)
  • 즉치 주소 방식은 명령어 내에 상수 값을 직접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레지스터의 초기화나 상수 값을 지정하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명령어의 길이가 짧아지고 실행 속도가 빨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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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은 어느 회로의 벤다이어그램인가? (단, A, B는 입력 사선부분은 출력)

  1. NOR
  2. NAND
  3. XNOR
  4. XOR
(정답률: 45%)
  • 이 그림은 XOR 게이트의 벤다이어그램이다. XOR 게이트는 두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1을 출력하고, 두 입력이 모두 0이거나 모두 1일 때는 0을 출력한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출력을 가지는 게이트들이다. N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0일 때 1을 출력하고, 그 외에는 0을 출력한다. N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0을 출력하고, 그 외에는 1을 출력한다. XN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같을 때 1을 출력하고, 다를 때는 0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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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어 신호가 낮은 상태(Low)일 때 자료출력은 1이다.
  2. 인버팅 버퍼이다.
  3. 신호 증폭에 사용될 수 있다.
  4. 이와 같은 종류의 버퍼를 3상태(Tri-State) 장치라고 한다.
(정답률: 54%)
  • 제어 신호가 낮은 상태일 때는 인버팅 버퍼의 출력이 높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출력단이 고정된 전압에 가까워지게 되어 자료출력이 1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어 신호가 낮은 상태(Low)일 때 자료출력은 1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와 같은 버퍼는 신호 증폭에 사용될 수 있으며, 3상태(Tri-State) 장치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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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른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뮬레이팅(Simulating)
  2. 오퍼레이팅(Operating)
  3. 포팅(Porting)
  4. 디버깅(Debugging)
(정답률: 56%)
  • 포팅은 한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른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포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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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계 시 커다란 프로그램을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전체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구성 가능한 기능적 단위로 분할하여 설계하는 방법은?

  1. flow charting
  2. structured programming
  3. modular programming
  4. Top - down
(정답률: 46%)
  • "modular programming"은 큰 프로그램을 작은 모듈로 분할하여 각 모듈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프로그램의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이 방법이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계 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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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 중 AB+AB‘C식을 간단히 한 것은?

  1. AC
  2. AB
  3. AB+AC
  4. A‘B+AC
(정답률: 47%)
  • AB+AB'C를 간단히 하기 위해서는 AB와 AB'C에서 공통된 항목인 AB를 빼주면 된다. 따라서 AB+AB'C = AB+(AB'C-AB) = AB+AC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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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회로의 기능은?

  1. BCD → 그레이 코드 변환회로
  2. 그레이 코드 → BCD 변환회로
  3. BCD → 2*421 변환회로
  4. 2*421 → BCD 변환회로
(정답률: 50%)
  • 이 회로는 그레이 코드를 BCD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입니다.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 표현에서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코드이며,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표현한 코드입니다. 이 회로는 그레이 코드를 BCD 코드로 변환하여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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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그림의 4비트 가산기가 하는 것은?

  1. 뺄셈
  2. 덧셈
  3. 디코딩
  4. 대소비교
(정답률: 45%)
  • 이 그림의 4비트 가산기는 두 개의 4비트 이진수를 입력받아 덧셈을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뺄셈"이 정답인 이유는 해당 가산기가 뺄셈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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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10진수 0.4375를 2진수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0.1110(2)
  2. 0.1101(2)
  3. 0.1011(2)
  4. 0.0111(2)
(정답률: 50%)
  • 0.4375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0.4375를 2로 나눈다.
    2. 몫은 다시 2로 나누고, 나머지는 0.5를 곱한다.
    3. 나머지가 0이 될 때까지 반복한다.

    따라서, 계산 과정은 다음과 같다.

    0.4375 × 2 = 0.875 (정수 부분: 0, 나머지: 0.875)
    0.875 × 2 = 1.75 (정수 부분: 1, 나머지: 0.75)
    0.75 × 2 = 1.5 (정수 부분: 1, 나머지: 0.5)
    0.5 × 2 = 1 (정수 부분: 1, 나머지: 0)

    나머지가 0이 되었으므로 계산을 멈춘다. 따라서, 0.4375의 2진수는 0.0111(2)이다.

    따라서, 정답은 "0.011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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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4단 존슨-카운터(Johnson-counter)의 모듈러스는 몇 개인가?

  1. 4
  2. 8
  3. 12
  4. 16
(정답률: 52%)
  • 4단 존슨-카운터는 4개의 플립플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플립플롭은 2개의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 상태의 수는 2의 4승인 16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존슨-카운터는 순환 카운터이므로, 마지막 상태와 첫 번째 상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모듈러스는 16에서 1을 뺀 15가 아닌, 16에서 1을 뺀 8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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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Karnaugh도를 간략화하면?

(정답률: 45%)
  • Karnaugh map에서 인접한 셀들은 한 비트만 다르기 때문에, 인접한 셀들을 그룹화하여 간략화할 수 있다. 이 문제에서는 AB와 BC가 인접하므로, 이들을 그룹화하여 간략화할 수 있다. AB가 0일 때와 1일 때의 결과가 모두 1이므로, AB는 상관없이 BC에 따라 결과가 결정된다. BC가 0일 때와 1일 때의 결과가 모두 1이므로, BC는 상관없이 A에 따라 결과가 결정된다. 따라서, A와 BC를 그룹화하여 간략화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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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출력 Y를 올바르게 구한 것은?

  1. 0001
  2. 1001
  3. 0110
  4. 0111
(정답률: 47%)
  • 이 회로는 2개의 2입력 AND 게이트와 1개의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A와 B가 각각 1일 때, AND 게이트를 통과하여 C는 1이 된다.

    다음으로, B와 C가 각각 1일 때, 또 다른 AND 게이트를 통과하여 D는 1이 된다.

    마지막으로, A와 D가 각각 OR 게이트를 통과하여 Y는 1이 된다.

    따라서, A=0, B=1, C=1, D=1 일 때 Y는 1이 되므로, 정답은 "01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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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회로의 논리함수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F=AB+CD
  2. F=(A+B)(C+D)
  3. F=A+B+C+D
  4. F=AB⊕CD
(정답률: 36%)
  • 정답은 "F=AB+CD"이다.

    논리회로를 분석해보면, AND 게이트를 통해 A와 B를 곱하고, 또 다른 AND 게이트를 통해 C와 D를 곱한 후, OR 게이트를 통해 두 결과를 합친다. 따라서 F는 AB와 CD의 합집합이다. 따라서 F=AB+CD가 옳은 논리함수 표현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틀린 표현이다.

    - "F=(A+B)(C+D)": 이는 AB와 CD의 교집합을 나타낸다. 따라서 옳지 않다.
    - "F=A+B+C+D": 이는 OR 게이트를 사용한 결과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모두 사용하였기 때문에 옳지 않다.
    - "F=AB⊕CD": 이는 XOR 게이트를 사용한 결과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XOR 게이트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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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불 대수 중에서 등식이 잘못된 것은?

  1. x+xy=x
  2. xy+y=y
  3. (x+y)(x+y)=x
  4. xy+xz+yz=xy+xz
(정답률: 57%)
  • 정답: "(x+y)(x+y)=x"

    이유: 이 등식은 x와 y의 값을 어떻게 대입하더라도 성립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x=1, y=1을 대입하면 "(1+1)(1+1)=4"가 되는데, 이는 x=4일 때만 성립합니다. 따라서 이 등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x+y)(x+y)=x인 등식은 x와 y의 값을 어떻게 대입하더라도 성립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양변을 곱하면 x+y의 제곱이 되는데, 이는 항상 0보다 크거나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등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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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은 전가산기이다. 출력 S와 Co의 논리식은?

(정답률: 58%)
  • 전가산기는 입력 A, B, Cin에 대해 합산 결과 S와 자리올림 Co를 출력하는 논리회로이다.

    논리식을 구하기 위해 각각의 출력 신호에 대해 진리표를 작성해보자.

    | A | B | Cin | S | Co |
    |---|---|-----|---|----|
    | 0 | 0 | 0 | 0 | 0 |
    | 0 | 0 | 1 | 1 | 0 |
    | 0 | 1 | 0 | 1 | 0 |
    | 0 | 1 | 1 | 0 | 1 |
    | 1 | 0 | 0 | 1 | 0 |
    | 1 | 0 | 1 | 0 | 1 |
    | 1 | 1 | 0 | 0 | 1 |
    | 1 | 1 | 1 | 1 | 1 |

    위의 진리표를 보면, S는 A와 B, Cin의 XOR 연산 결과와 같고, Co는 A와 B, Cin의 AND 연산 결과와 같다. 따라서 S와 Co의 논리식은 각각 다음과 같다.

    S = A XOR B XOR Cin

    Co = A AND B OR B AND Cin OR A AND Cin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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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순서논리(sequential logic) 동작을 하는 것은?

  1. 멀티플렉서(multiplexer)
  2. 카운터(counter)
  3. 인코더(encoder)
  4. 디코더(decoder)
(정답률: 53%)
  • 카운터는 이전 상태에 따라 현재 상태가 결정되는 순서논리 동작을 수행한다. 즉, 이전 상태에서 카운트 값을 증가시켜 현재 상태를 결정하는 것이 순서논리이며, 이러한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카운터이다. 따라서 카운터가 순서논리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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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그림]은 어떤 플립플롭의 타이밍 다이어그램인가?

  1. RS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T 플립플롭
  4. JK 플립플롭
(정답률: 43%)
  • 이 그림은 JK 플립플롭의 타이밍 다이어그램이다. 이유는 J와 K 입력이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의 반대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RS 플립플롭은 S와 R 입력이 모두 1일 때 불안정한 상태가 되어 사용하지 않는다. D 플립플롭은 D 입력이 1일 때만 상태가 바뀌는 단순한 플립플롭이다. T 플립플롭은 T 입력이 1일 때 이전 상태의 반대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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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제어논리 설계방법 중 하나의 상태마다 하나의 플립플롭을 쓰는 방법(a flip-flop state)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설계의 노력이 절감된다.
  2. 작동하는 단순성이 증가한다.
  3. 완전한 순차회로를 만드는데 필요한 조합회로가 감소한다.
  4. 변경해야 할 사항이 발생했을 때 재배선이 필요없다.
(정답률: 50%)
  • 답: "변경해야 할 사항이 발생했을 때 재배선이 필요없다."는 상태마다 하나의 플립플롭을 쓰는 방법의 장점이 아니다.

    이유: 상태마다 하나의 플립플롭을 쓰는 방법은 각 상태를 나타내는 플립플롭이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상태의 변경이 다른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변경해야 할 사항이 발생했을 때 재배선이 필요없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 방법은 설계의 노력을 절감하고, 작동하는 단순성을 증가시키며, 조합회로를 감소시켜 완전한 순차회로를 만드는 데 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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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산할 때 항상 사용되는 프로세서 내의 레지스터
  2.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번지를 넣어두는 프로세서 내의 레지스터
  3. 번지를 계산할 때 사용되는 레지스터
  4. 수행된 프로그램 수를 계수하는 레지스터
(정답률: 49%)
  •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번지를 넣어두는 프로세서 내의 레지스터입니다. 즉,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위치를 가리키고,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위치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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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두개의 3bit 수를 곱하는 2진 승산기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ROM의 크기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23×6
  2. 24×8
  3. 25×8
  4. 26×6
(정답률: 41%)
  • 두 개의 3bit 수를 곱하면 최대 6bit의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6개의 6bit 출력을 가진 ROM이 필요합니다. 입력은 3bit씩 2개가 들어오므로, 2의 3승인 8개의 입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ROM의 크기는 2의 6승(64)이 되며, 출력이 6bit씩 6개이므로 6이 곱해져서 최종적으로 2의 6승 × 6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6×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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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은 블록도는 무슨 회로를 나타낸 것인가?

  1. 병렬가산기
  2. 병렬감산기
  3. 직렬감산기
  4. 직렬가산기
(정답률: 42%)
  • 이 그림은 직렬가산기 회로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유는 입력된 두 비트를 각각 하나씩 연속적으로 더해가면서 자리올림을 처리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된 비트들이 직렬로 처리되어 가산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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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회로는 무슨 회로인가?

  1. 3상태 버퍼
  2. 금지회로
  3. 반감산기
  4. 우선순위 인코더
(정답률: 53%)
  • 이 회로는 "금지회로"이다. 이는 입력 신호 중에서 특정한 조합의 입력이 들어오면 출력이 차단되는 회로이다. 이 회로에서는 입력 A, B, C 중에서 A와 B가 모두 1인 경우 출력이 차단된다. 따라서 이 회로는 A와 B가 모두 1일 때 C의 값을 출력하지 않는다. "3상태 버퍼", "반감산기", "우선순위 인코더"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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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0이 되는 게이트는?

  1. OR
  2. XNOR
  3. NOR
  4. NAND
(정답률: 54%)
  •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0이 되는 게이트는 "NAND"이다.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에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0이 되지 않는다. "XNOR"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같을 때 1을 출력하기 때문에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된다. "N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0이 되기 때문에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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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컴퓨터 설계 시에 취급할 데이터를 26개의 영문자, 10개의 숫자 및 특수문자 4개(+, -, /,*)로 구성한다면 이들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alphanumeric 코드의 크기는 최소 몇 bit 인가?

  1. 5
  2. 6
  3. 26
  4. 36
(정답률: 52%)
  •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 총 62개의 문자가 존재하게 된다. 이를 처리하기 위한 최소한의 비트 수는 6이다. 이는 2의 6승이 64이므로, 6비트로 0부터 63까지의 모든 값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26개의 영문자, 10개의 숫자 및 특수문자 4개로 구성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alphanumeric 코드의 크기는 최소 6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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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BCD 코드 01100001을 10진수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41
  2. 51
  3. 61
  4. 71
(정답률: 68%)
  • BCD 코드는 4비트로 10진수의 각 자리수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BCD 코드 01100001은 6과 1로 이루어진 10진수인 61을 나타낸다. 첫 번째 4비트인 0110은 6을, 두 번째 4비트인 0001은 1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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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협의의 VAN이 제공하는 기본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부하 분산 기능
  2. 전송 기능
  3. 교환 기능
  4. 통신 처리 기능
(정답률: 55%)
  • 협의의 VAN은 전자상거래에서 사용되는 통신망으로, 전송, 교환, 통신 처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부하 분산 기능은 VAN의 기본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부하 분산 기능은 서버나 네트워크 장비 등에 부하를 분산시켜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능으로, VAN의 핵심 기능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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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A, B, C, D 문자 전송 시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문자는?

  1. A
  2. B
  3. C
  4. D
(정답률: 69%)
  •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는 전송할 데이터의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전송한다. 따라서 A, B, D는 각각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가 짝수이므로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C는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이므로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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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1. SMTP
  2. OSPF
  3. RIP
  4. ICMP
(정답률: 40%)
  • 이 그림은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라우팅 프로토콜의 네트워크 구성을 보여줍니다. OSPF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 링크 상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전체 토폴로지를 파악하고 최적의 경로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OSPF는 라우터 간에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하고, 각 라우터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로를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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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 시표본화 과정을 거쳐 생성되는 신호로 맞는 것은?

  1. 펄스폭변조(PWM)
  2. 펄스진폭변조(PAM)
  3. 펄스위치변조(PPM)
  4. 펄스부호변조(PCM)
(정답률: 38%)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시간적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이산적인 값을 얻는 시표본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시표본화된 값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펄스진폭변조(PAM)는 시표본화된 값을 직접 펄스의 진폭으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구현이 쉬우며, 주파수 대역폭이 좁아 채널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펄스진폭변조(PAM)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펄스폭변조(PWM)는 시표본화된 값을 펄스의 폭으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펄스의 폭이 변화하므로 주파수 대역폭이 넓어 채널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펄스위치변조(PPM)는 시표본화된 값을 펄스의 위치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펄스의 위치가 변화하므로 주파수 대역폭이 매우 넓어 채널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펄스부호변조(PCM)는 시표본화된 값을 이진 부호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각 샘플마다 이진 부호를 사용하므로 주파수 대역폭이 좁아 채널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펄스진폭변조(PAM)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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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패킷 교환 기술의 데이터그램 전송방식과 가상회선 전송방식의 차이점으로 옳은 것은?

  1. 전송데이터를 패킷단위로 구분
  2. 목적지 노드에서 패킷들의 순서를 재구성
  3. 패킷 교환기 사용
  4. 데이터 단말장비(DTE) 사용
(정답률: 56%)
  • 데이터그램 전송방식은 각각의 패킷이 독립적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패킷들의 순서가 보장되지 않는 반면, 가상회선 전송방식은 패킷들이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 전송되기 때문에 패킷들의 순서가 보장된다. 따라서 데이터그램 전송방식에서는 목적지 노드에서 패킷들의 순서를 재구성해야 한다. 이는 패킷들이 독립적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순서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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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보오(baud) 속도가 1400이고, 한 번에 3개의 비트를 전송할 때 데이터 신호속도(bps)는 얼마인가?

  1. 1200
  2. 2800
  3. 4200
  4. 5600
(정답률: 67%)
  • 보오(baud) 속도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한 번에 3개의 비트를 전송하므로 데이터 신호속도(bps)는 보오(baud) 속도의 3배인 420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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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OSI 7계층은?

  1. 데이터링크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세션 계층
  4. 표현 계층
(정답률: 55%)
  • 이미 연결된 두 시스템 간의 세션을 관리하고, 세션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계층이다. 즉, 데이터 전송의 시작과 끝을 관리하며, 데이터의 일부분이 유실되었을 경우 재전송을 요청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그림에서 보면 "세션"이라는 단어가 적혀있는 부분이 해당 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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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다중화기
  2. 라우터
  3. 이더넷
  4. 집중화기
(정답률: 47%)
  • 위의 그림은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장비들 중 하나인 "집중화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집중화기는 여러 대의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들이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데이터를 집중하는 역할을 하는 "집중화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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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자동 재전송 요청기법(Automatic Repeat reQuest) 중 에러가 검출된 해당 블록만을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재전송 블록 수가 적은 반면, 수신측에서 큰 버퍼와 복잡한 논리 회로를 요구하는 기법은?

  1. Stop and Wait ARQ
  2. Selective Repeat ARQ
  3. Go-Back-N ARQ
  4. Adaptive ARQ
(정답률: 62%)
  • Selective Repeat ARQ는 에러가 검출된 블록만을 재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에러가 발생한 블록 주변에 있는 블록들도 함께 재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전송 블록 수가 적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수신측에서 큰 버퍼와 복잡한 논리 회로를 요구하기 때문에 비용이 높고 구현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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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HDLC에서 피기백킹(piggybacking) 기법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확인응답을 보낼 때 사용되는 프레임은?

  1. I-프레임
  2. S-프레임
  3. U-프레임
  4. A-프레임
(정답률: 60%)
  • 피기백킹 기법은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도 함께 전송하는 기법으로, 이를 위해 사용되는 프레임은 I-프레임입니다. I-프레임은 정보 전송을 위한 프레임으로,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기백킹 기법을 사용할 때는 I-프레임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을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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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X.25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리 계층의 표준으로 X.21을 사용한다.
  2. 링크 계층의 표준은 LAPB을 사용한다.
  3. 패킷형 단말기를 패킷 교환망에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이다.
  4. 물리 계층과 링크 계층인 2개의 계층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50%)
  • 정답은 "물리 계층의 표준으로 X.21을 사용한다."이다. X.25 프로토콜은 물리 계층,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으로 구성되며, 물리 계층의 표준은 X.21이 아니라 X.21bis이다. X.25은 패킷 교환망에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프로토콜로, 링크 계층의 표준은 LAPB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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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라우팅 프로토콜인 OSPF(Open Shortest Path Firs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OSPF 라우터는 자신의 경로 테이블에 대한 정보를 LSA 라는 자료구조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혹은 라우터의 상태가 변화되었을 때 전송한다.
  2. 라우터 간에 변경된 최소한의 부분만을 교환하므로 망의 효율을 저하시키지 않는다.
  3. 도메인 내의 라우팅 프로토콜로서 RIP가 가지고 있는 여러 단점을 해결하고 있다.
  4. 경로수(Hop)가 16으로 제한되어 있어 대규모 네트워킹에 부적합하다.
(정답률: 63%)
  • 경로수(Hop)가 16으로 제한되어 있어 대규모 네트워킹에 부적합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OSPF는 경로수 제한이 없으며 대규모 네트워킹에 적합한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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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LAN의 매체 접근 제어 중 토큰 패싱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노드 사이의 접근충돌을 막기 위해서 네트워크 접근을 교대로 허용한다.
  2. 데이터 전송 시 반드시 토큰을 확보해야 하고, 전송을 마친 후에는 토큰을 반납한다.
  3. 노드 수가 많거나 데이터양이 많은 경우에는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에 데이터의 손실이 매우 크다.
  4. 우선순위가 없기 때문에 모든 노드들이 균등한 전송기회를 갖는다.
(정답률: 52%)
  • 토큰 패싱 방식은 노드 사이의 접근 충돌을 막기 위해 네트워크 접근을 교대로 허용하는 방식이다. 데이터 전송 시에는 반드시 토큰을 확보해야 하고, 전송을 마친 후에는 토큰을 반납해야 한다. 이 방식은 노드 수나 데이터 양이 많은 경우에도 충돌이 일어나지 않으며, 우선순위가 없기 때문에 모든 노드들이 균등한 전송 기회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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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TCP/IP 응용계층 프로토콜 중 트랜스포트 계층의 UDP상에서 동작하는 것은?

  1.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2.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3.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4.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
(정답률: 49%)
  •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에 대한 보장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손실이나 중복 전송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UDP는 실시간성이 중요한 응용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에 반해 SNMP는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손실이나 중복 전송 등의 문제가 발생해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UDP 상에서 동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거나 오류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SMTP는 이메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며, HTTP는 웹 페이지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이들은 모두 TCP를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므로 UDP 상에서 동작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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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는 오류검출 기법이 아닌 것은?

  1. Parity Check
  2. Block Sum Check
  3. Cyclic Redundancy Check
  4. Huffman Check
(정답률: 57%)
  • Huffman Check는 데이터 압축 기법 중 하나로,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 검출에 사용되는 기법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 검출에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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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TCP/IP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1개의 C클래스 주소를 할당 받았다. C 클래스 주소를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의 호스트들에게 실제로 할당할 수 있는 최대 IP 주소의 개수는?

  1. 253개
  2. 254개
  3. 255개
  4. 256개
(정답률: 66%)
  • C 클래스 주소는 24비트를 네트워크 ID로 사용하므로, 8비트(1바이트)가 호스트 ID로 사용된다. 이는 2의 8승인 256개의 주소 중에서 네트워크 ID와 브로드캐스트 주소를 제외한 2개의 주소를 빼면 최대 254개의 IP 주소를 할당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5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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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부정적 응답에 해당하는 전송제어 문자는?

  1. NAK(Negative AcKnowledge)
  2. ACK(ACKnowledge)
  3. EOT(End of Transmission)
  4. SOH(Start of Heading)
(정답률: 70%)
  • 부정적 응답에 해당하는 전송제어 문자는 "NAK(Negative AcKnowledge)"이다. 이는 수신측이 전송된 데이터를 받지 못했거나 손상된 데이터를 받았을 때 송신측에게 전송 오류를 알리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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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데이터링크 프로토콜인 HDLC에서 프레임의 동기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성 요소는?

  1. 플래그(Flag)
  2. 제어부(Control)
  3. 정보부(Information)
  4. 프레임 검사 시퀀스(Frame Check Sequence)
(정답률: 57%)
  • HDLC에서 플래그(Flag)는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구분자 역할을 합니다. 플래그는 01111110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수신측에서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래그는 HDLC에서 프레임의 동기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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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주파수 분할 다중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기식과 비동기식 다중화 방식이 있다.
  2. 다중화하고자 하는 각 채널의 신호는 각기 다른 반송 주파수로 변조된다.
  3. 부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가드밴드(guard band)를 주어야 한다.
  4. 전송매체에서 사용 가능한 주파수대역이 전송하고자 하는 각 터미널의 신호대역보다 넓은 경우에 적용된다.
(정답률: 45%)
  • 정답은 "전송매체에서 사용 가능한 주파수대역이 전송하고자 하는 각 터미널의 신호대역보다 넓은 경우에 적용된다."입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화는 전송매체의 대역폭을 여러 개의 채널로 분할하여 각 채널에 대해 다른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각 채널의 신호는 각기 다른 반송 주파수로 변조되며, 부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가드밴드를 주어야 합니다. 또한, 동기식과 비동기식 다중화 방식이 있으며, 전송매체의 대역폭이 충분히 넓은 경우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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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송수신 간의 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 크기의 제한에 의해 발생 가능한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신측이 송신측을 제어하는 것은?

  1. 에러 제어
  2. 흐름 제어
  3. 동기 제어
  4. 비동기 제어
(정답률: 60%)
  • 흐름 제어는 송신측과 수신측 간의 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 크기의 제한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수신측이 송신측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신측이 처리할 수 있는 양의 데이터를 조절하여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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