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전자계산기기사
(2016-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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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어떤 내용에 -1을 곱하여 2의 보수로 만들때가 있다. 레지스터에 기억된 내용을 2의 보수로 바꾸어 주는 어셈블리 명령은?

  1. CBW
  2. MUL
  3. NEG
  4. SUB
(정답률: 67%)
  • "NEG" 명령은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음수로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이때, 2의 보수를 사용하여 음수를 나타내기 때문에, "NEG" 명령은 해당 값을 -1을 곱한 후 1을 더하여 2의 보수로 변환해준다. 따라서 "NEG" 명령은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2의 보수로 바꾸어 주는 어셈블리 명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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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그램 실행을 위하여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은?

  1. allocation
  2. compile
  3. linking
  4. loading
(정답률: 77%)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사용할 메모리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을 "allocatio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는 먼저 "allocation"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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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기능을 쉽게 연상할 수 있는 기호를 기계어와 1:1로 대응시켜 코드화한 기호언어이다.
  2. 어셈블리어의 기본 동작은 동일하지만 작성한 CPU마다 사용되는 어셈블리어가 다를 수 있다.
  3.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은운영체제가 직접 어셈블한다.
  4.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정답률: 75%)
  •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가 직접 어셈블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은 어셈블러(Assembl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계어로 변환되어야 한다. 이 변환 작업은 운영체제가 아닌 어셈블러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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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주는 명령은?

  1. EVEN
  2. ORG
  3. EJECT
  4. INCLUDE
(정답률: 83%)
  • INCLUDE 명령은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다른 파일에 저장된 어셈블리어 코드를 포함시켜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프로그램 내에서 서브루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INCLU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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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셈블리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는?

  1. ASSUME
  2. EQU
  3. INCLUDE
  4. INT
(정답률: 75%)
  • "EQU"는 어셈블리에서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는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ASSUME"은 선언된 레지스터와 세그먼트의 연결을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INCLUDE"는 다른 파일의 코드를 현재 파일에 포함시키는 명령어입니다.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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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셈블러가 Source Program을 Object Program으로 번역할 때 현재의 Operand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하는 명령은?

  1. ORG
  2. EVEN
  3. INCLUDE
  4. DREF
(정답률: 74%)
  • "ORG"는 "Origin"의 약자로, 현재의 Operand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하는 명령어입니다. 즉, 프로그램의 시작 위치를 지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셈블러가 Source Program을 Object Program으로 번역할 때, 프로그램의 시작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ORG"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EVEN"은 주소값을 짝수로 맞추는 명령어이고, "INCLUDE"는 다른 소스 파일을 현재 파일에 포함시키는 명령어입니다. "DREF"는 데이터 레퍼런스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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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셈블러를 이중 패스(Two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어셈블러의 크기
  2. 오류 처리
  3. 전향 참조(Forward Reference)
  4. 다양한 출력 정보
(정답률: 79%)
  • 어셈블러를 이중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전향 참조(Forward Reference)를 처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전향 참조란, 어셈블러가 아직 처리하지 않은 심볼이나 레이블을 참조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전체 코드를 먼저 한 번 스캔하여 심볼과 레이블을 모두 수집한 후, 두 번째 스캔에서 실제 코드를 생성하면서 심볼과 레이블을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어셈블러는 이중 패스를 사용하여 전체 코드를 두 번 스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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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가 실제 수행되기까지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compiler → loader → linkage editor
  2. compiler → linkage editor → loader
  3. loader → compiler → linkage editor
  4. linkage editor → compiler → loader
(정답률: 76%)
  • 정답은 "compiler → linkage editor → loader"이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한다. 이후 링커(linkage editor)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합치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로더(loader)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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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을 번갈아 가며 처리해 줌으로써 각 사용자에게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기법은?

  1. Time sharing system
  2. Batch processing system
  3. Multi programming system
  4. Real time processing system
(정답률: 67%)
  •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컴퓨터의 처리 시간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각 사용자에게 번갈아가며 할당하는 기법이 "Time sharing system"이다. 이를 통해 각 사용자는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으며, 시스템의 이용률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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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매크로프로세서(Macro Processor)의 기본 수행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호출 인식
  3. 매크로 확장
  4. 매크로 정의 확장
(정답률: 65%)
  •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를 정의하는 작업이며,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은 매크로 호출 인식, 매크로 정의 인식, 매크로 확장입니다. 따라서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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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스템의 기술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1. 비용
  2. 처리 능력
  3. 반환 시간
  4. 신뢰도
(정답률: 77%)
  • 비용은 시스템의 기술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비용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노력에 대한 경제적 측면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기술적 성능 평가 기준으로는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신뢰도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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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원시 프로그램을 하나의 긴 스트링으로 보고 원시 프로그램을 문자 단위로 스캐닝 하여 문법적으로 의미 있는 그룹들로 분할하는 과정은?

  1. Syntax analysis
  2. Code generation
  3. Code optimization
  4. Lexical analysis
(정답률: 73%)
  • Lexical analysis는 원시 프로그램을 문자 단위로 스캐닝하여 문법적으로 의미 있는 그룹들로 분할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는 예를 들어 변수, 상수, 연산자, 키워드 등과 같은 토큰들을 식별하고 분류하여 추출한다. 따라서 이 과정은 프로그램의 문법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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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HRN 스케줄링 기법의 우선순위 계산식은?

  1.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대기 시간
  2.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3.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4. (서비스 시간 -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정답률: 78%)
  • HRN 스케줄링 기법에서 우선순위는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의 합을 서비스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대기 시간이 길고 서비스 시간이 짧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집니다. 이는 대기 시간이 길면 고객이 오래 기다리는 것이므로 우선순위가 높아져야 하고, 서비스 시간이 짧으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고객이 우선적으로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이 HRN 스케줄링 기법에서 우선순위 계산식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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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2. 기종마다 기계어가 다르다.
  3.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된다.
  4. 인간 중심의 자연어와 비슷한 형태를 가진다.
(정답률: 77%)
  • 기계어는 인간 중심의 자연어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지 않습니다. 기계어는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되며,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기종마다 기계어가 다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해당 기종의 기계어를 이해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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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동일하게 반복되는 명령어들의 집합을 필요할 때마다 기술하려면 프로그램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명령어들을 한번만 기술해 놓고 이름을 지정해서, 명령어들의 집합이 필요할 때 이름만 지정해 주면프로그램의 길이를 줄일 수 있다. 이러한 명령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매크로
  2. 리터럴 테이블
  3. 프로세스
  4. 필터
(정답률: 77%)
  • 정답: 매크로

    설명: 매크로는 동일하게 반복되는 명령어들의 집합을 한번만 기술해 놓고 이름을 지정하여 프로그램의 길이를 줄이는 기술이다. 따라서 매크로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길이를 줄일 수 있어서 유지보수와 코드 관리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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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서로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NEG
  2. CBW
  3. CWD
  4. XCHG
(정답률: 85%)
  • 정답은 "XCHG"입니다. XCHG는 "Exchange"의 약자로, 두 개의 오퍼랜드 값을 서로 교환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서로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NEG는 부호를 반전시키는 명령어, CBW는 바이트를 워드로 변환하는 명령어, CWD는 워드를 더블워드로 변환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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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어떤 표현이 BNF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만드는 트리는?

  1. 이진트리
  2. 파스트리
  3. 형식트리
  4. 검색트리
(정답률: 81%)
  • BNF은 Backus-Naur Form의 약자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기술하는 메타언어이다. 이러한 BNF 표현식을 파싱하여 트리 구조로 만드는 것을 파스트리(parse tree)라고 한다. 따라서 BNF에 의해 바르게 작성된 표현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파스트리를 만들어야 한다. 이진트리, 형식트리, 검색트리는 모두 트리 구조이지만, 파스트리는 BNF 표현식을 분석하기 위한 특별한 종류의 트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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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드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 시스템의 제어 및 관리를 수행한다.
  3.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키거나 인터럽트 관리, 장치관리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4. 항공예약, 자재관리, 인사관리시스템 등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정답률: 79%)
  • 틀린 것은 없다. 모든 보기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대표적인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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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매크로의 기능이 추가된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에서 매크로프로세서가 필요한 시점은?

  1. 원시 프로그램이 번역되기 직전
  2. 원시 프로그램이 번역된 직후
  3. 번역된 목적모듈들이 연결되기 직전
  4. 연결된 하나의 모듈이 주기억장치에 적재되기 직전
(정답률: 54%)
  • 매크로는 원시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되는데, 이는 컴파일러가 번역하는 과정에서 처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매크로프로세서는 원시 프로그램이 번역되기 직전에 필요하다. 이 시점에서 매크로는 원시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될 코드로 변환되어 컴파일러에 의해 번역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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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기억장치의 배치 전략 중 입력된 작업을 가장 큰 공백을 배치하는 전략은?

  1. 최악 적합 전략
  2. 최적 적합 전략
  3. 최초 적합 전략
  4. 최종 적합 전략
(정답률: 77%)
  • 정답은 "최악 적합 전략"이다. 이는 입력된 작업 중 가장 큰 공백을 찾아 그 공백에 작업을 배치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작업들이 주기억장치에 배치될 때, 작업들이 차지하는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어서 메모리 낭비를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이전에 사용되었던 공간을 재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메모리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전략은 메모리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할 때 사용되며, 메모리 단편화가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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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Biquinary Cod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료의 전송 시에 발생하는 착오 검색이 용이하다.
  2. 2개의 1과 5개의 0으로 구성되어 있다.
  3. 1은 50부분에 하나 43210 부분에 하나가 있다.
  4. 7bit 코드로서 자리값(weighted) code이다.
(정답률: 51%)
  • Biquinary Code는 7bit 코드로서 자리값(weighted) code가 아니라, 2개의 1과 5개의 0으로 구성된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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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은?

  1. 분기번지
  2. 메모리
  3. 제어규칙
  4. 누산기
(정답률: 59%)
  • 인터럽트 벡터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될 코드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다. 이 포인터가 가리키는 위치로 분기하기 위해서는 분기번지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분기번지가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이다. 메모리, 제어규칙, 누산기는 인터럽트 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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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반감산기에서 차를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게이트는 EX-OR이다. 이 EX-OR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게이트를 조합할 때, 필요한 게이트와 개수는?

  1. NOR Gate, 3개
  2. NAND Gate, 5개
  3. OR Gate, 6개
  4. AND Gate, 6개
(정답률: 63%)
  • EX-OR 게이트는 두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1을 출력하는 게이트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두 입력을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처리한 후, 그 결과를 NOR 게이트로 처리해야 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NAND 게이트를 사용해야 하므로,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NAND 게이트로 구현해야 한다. AND 게이트를 NAND 게이트로 구현하면 입력을 두 번 반전시키고, OR 게이트를 NAND 게이트로 구현하면 입력을 두 번 반전시키고, 그 결과를 한 번 더 반전시킨다. 따라서, AND 게이트를 3개, OR 게이트를 2개, NAND 게이트를 5개 사용하여 EX-OR 게이트를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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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명령
  2. 채널 주소
  3. 블록의 위치
  4. 블록의 크기
(정답률: 39%)
  • 채널 주소는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채널 주소는 채널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값으로, 채널 명령어를 실행할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즉, 채널 주소는 채널 명령어를 실행할 대상 채널을 지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채널 주소는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채널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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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CPU가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법에서 다음 그림과 일치하는 기법은?

  1. little-word
  2. little-endian
  3. big-word
  4. big-endian
(정답률: 53%)
  • 정답은 "big-endian"이다. 이유는 CPU가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할 때, 가장 높은 자리수부터 차례대로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을 "big-endian"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0x12345678이라는 4바이트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할 때, 가장 높은 자리수인 0x12가 먼저 저장되고, 그 다음으로 0x34, 0x56, 0x78이 차례대로 저장된다. 이와 반대로, "little-endian" 방식은 가장 낮은 자리수부터 차례대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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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현재 번지를 기준으로 이동한 변위로 표시되는 주소지정방식은?

  1. 상대번지 지정방식
  2. 절대번지 지정방식
  3. 간접번지 지정방식
  4. 직접번지 지정방식
(정답률: 61%)
  • 상대번지 지정방식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이동한 변위로 주소를 표시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상대번지 지정방식은 현재 위치와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동이나 위치 변경에 따라 주소가 자동으로 변경되는 장점이 있다. 이에 반해 절대번지 지정방식은 고정된 위치를 기준으로 주소를 표시하기 때문에 이동이나 위치 변경에 따라 주소를 수동으로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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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어떤 데이터를 8-비트로 표시하고 짝수 패리티(even parity) 비트를 첨가할 때 옳지 않은 것은?

  1. 001101100
  2. 110100110
  3. 11011010
  4. 011111111
(정답률: 45%)
  • 짝수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비트의 개수 중에서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만드는 비트이다. 따라서, 데이터 비트의 개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짝수 패리티 비트를 1로 설정하고, 데이터 비트의 개수가 짝수인 경우에는 짝수 패리티 비트를 0으로 설정한다.

    위의 보기에서 "001101100"은 데이터 비트의 개수가 4개이므로 짝수 패리티 비트를 1로 설정해야 하지만, "110100110"은 데이터 비트의 개수가 5개이므로 짝수 패리티 비트를 0으로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110100110"이 옳지 않은 것이다. "11011010"과 "011111111"은 데이터 비트의 개수가 각각 4개와 8개이므로 짝수 패리티 비트를 1로 설정해야 하며, 옳은 데이터 표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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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고속의 입ㆍ출력 장치에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방식은?

  1. 데이터 채널
  2. I/O 채널
  3. selector 채널
  4. multiplexer 채널
(정답률: 60%)
  • 고속의 입ㆍ출력 장치에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방식은 selector 채널입니다. 이는 다수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며, 하나의 채널을 통해 다수의 장치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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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입력단자가 하나이며 1이 입력될 때마다 출력단자의 상태가 바뀌는 플립플롭의 종류는?

  1. RS
  2. T
  3. D
  4. M/S
(정답률: 63%)
  • 정답은 "T"이다. T 플립플롭은 입력이 1일 때 이전 출력값과 반대되는 값을 출력하는 플립플롭이다. 따라서 입력이 1일 때마다 출력단자의 상태가 바뀌는 조건을 만족하므로 T 플립플롭이 해당된다. RS 플립플롭은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데, 입력값이 1일 때 출력값이 바뀌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D 플립플롭은 입력값을 저장하는 기능만 있고, M/S 플립플롭은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클럭 신호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것이므로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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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직렬 전송을 하는 컴퓨터가 32bit의 레지스터와 1MHz 클럭을 가질 대 이 컴퓨터의 비트시간(bit time)과 워드 시간(word time)은? (단, 단위는 초(s)이다.)

  1. 10-6, 10-6×4
  2. 10-6, 10-6×32
  3. 1032, 1032×4
  4. 1032, 1032×32
(정답률: 59%)
  • 직렬 전송에서 비트시간은 1클럭 주기당 전송되는 비트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경우 비트시간은 1/1MHz = 10-6초이다.

    워드 시간은 한 개의 워드(32비트)를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32비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32개의 비트를 전송해야 하므로, 워드 시간은 비트시간에 32를 곱한 값이 된다. 따라서 워드 시간은 10-6 × 32초이다.

    정답은 "10-6, 10-6×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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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명령어의 구성 형태 중 하나의 오퍼랜드만 포함하고 다른 오퍼랜드나 결과 값은 누산기에 저장되는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명령어
  2. 1-주소 명령어
  3. 2-주소 명령어
  4. 3-주소 명령어
(정답률: 60%)
  • 1-주소 명령어는 명령어의 구성 형태 중 하나의 오퍼랜드만 포함하고 다른 오퍼랜드나 결과 값은 누산기에 저장되는 명령어 형식이다. 이는 주소 지정 방식 중에서도 오퍼랜드를 직접 지정하는 방식인 직접 주소 지정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주소 명령어는 누산기에 저장된 값을 직접 조작하는 명령어로, 예를 들어 "ADD A"와 같은 형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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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택의 구조가 다음 그림과 같을 때 ″POP A″ 명령을 수행한 후 스택포인터 및 A 레지스터의 값은?

  1. 스택포인터 = 2, A 레지스터 = 9
  2. 스택포인터 = 2, A 레지스터 = 23
  3. 스택포인터 = 3, A 레지스터 = 9
  4. 스택포인터 = 2, A 레지스터 = 1
(정답률: 63%)
  • POP 명령은 스택에서 값을 꺼내어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스택에서 가장 위에 있는 값인 9가 꺼내져 A 레지스터에 저장되고, 스택포인터는 1 증가하여 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스택포인터 = 3, A 레지스터 = 9"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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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RISC방식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주소지정방식이 다양하다.
  2. 명령어 길이가 가변적이다.
  3. 제어장치가 단순하고 속도가 빠르다.
  4. CISC구조보다 레지스터 수가 적다.
(정답률: 58%)
  • RISC방식 컴퓨터는 명령어를 단순하고 짧게 유지하고, 명령어 실행을 위한 제어장치를 단순화하여 속도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제어장치가 단순하고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RISC방식 컴퓨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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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억장치의 구조가 stack 구조를 가질 때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명령어는?

  1. one-address 명령어
  2. two-address 명령어
  3. three-address 명령어
  4. zero-address 명령어
(정답률: 48%)
  • 기억장치의 구조가 stack 구조를 가질 때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명령어는 zero-address 명령어입니다. 이는 스택 구조에서 데이터를 push하고 pop하는 것과 같이, 명령어에서도 스택에 저장된 값을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스택에서 값을 pop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zero-address 명령어는 스택 구조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명령어 형태이며, 스택 기반의 컴퓨터 아키텍처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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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페이징(paging) 기법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cache memory
  2. cycle stealing
  3. associative memory
  4. virtual memory
(정답률: 52%)
  • 페이징 기법은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가상 메모리는 실제 물리적인 메모리보다 큰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디스크 공간을 메모리처럼 사용합니다. 페이징 기법은 가상 메모리를 페이지(page) 단위로 나누어서 물리적인 메모리와 매핑시키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페이징 기법과 가상 메모리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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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서로 다른 17개의 정보가 있을 때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려면 최소 몇 개의 비트가 필요한가?

  1. 3
  2. 4
  3. 5
  4. 17
(정답률: 67%)
  • 17개의 정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 정보를 구분할 수 있는 고유한 번호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최소한 2진수로 표현할 수 있는 5개의 비트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7개의 정보를 선택하기 위해 4개의 비트만 사용한다면, 2^4=16개까지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5개의 비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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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좌측 입력 레지스터에 D2E2가 입력되어 있다. 출력 레지스터의 내용이 00E2가 되도록 하려면 우측 입력 레지스터의 내용을 어떻게 하면 되는가?

  1. 00D2
  2. 00FF
  3. E2E2
  4. E200
(정답률: 66%)
  • 좌측 입력 레지스터에 D2E2가 입력되어 있으므로, 출력 레지스터의 뒤 두 자리는 E2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측 입력 레지스터의 뒤 두 자리는 E2가 되어야 하므로, 정답은 "00FF"이다.

    보기에서 "00FF"은 우측 입력 레지스터의 뒤 두 자리가 FF이므로, 출력 레지스터의 뒤 두 자리는 E2가 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출력 레지스터의 뒤 두 자리가 E2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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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억장치 중 기억된 자료가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소멸되는 장치는? (단, 별도의 보관 방법을 사용하지 않음)

  1. static memory
  2. core memory
  3. dynamic memory
  4. destructive memory
(정답률: 63%)
  • 정답은 "dynamic memory"입니다. Dynamic memory는 전기적 신호를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데, 이 신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감소하여 정보가 소멸됩니다. 이와 달리 static memory나 core memory는 전기적 신호를 사용하지만,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별도의 전원이나 보관 방법이 필요합니다. Destructive memory는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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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사이클 타임이 750ns인 기억장치에서는 이론적으로 초당 몇 개의 데이터를 불러 낼 수 있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약 750개
  2. 약 1330개
  3. 약 1.3×106개
  4. 약 750×106개
(정답률: 56%)
  • 사이클 타임이 750ns이므로 1초에는 1/750,000초에 1번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당 데이터 불러오기 횟수는 1/(750×10^-9) = 약 1.3×10^6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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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스위칭 회로의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1. F = A + B
  2. F = AㆍB
  3. F = A - B
  4. F = A / (B + A)
(정답률: 70%)
  • 위 스위칭 회로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 F가 1이 된다. 따라서 F = AㆍB가 옳다. A와 B가 각각 1일 때, AND 게이트를 통해 출력이 1이 되고, NOT 게이트를 통해 출력이 반전되어 최종적으로 1이 된다. 하지만 F = A + B, F = A - B, F = A / (B + A)는 위 스위칭 회로의 동작과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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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입출력장치와 비동기식 제어방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1. open loop 방식
  2. closed loop 방식
  3. handshake 방식
  4. inter lock 방식
(정답률: 67%)
  • 입출력장치와 비동기식 제어방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handshake 방식"입니다. 이는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간의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 전송의 시작과 끝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 송신 측과 수신 측이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고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거나 중단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신뢰성이 높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적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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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입출력 인터페이스(I/O interface) 구성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주소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제어 버스
  4. 명령어 디코더
(정답률: 63%)
  • 명령어 디코더는 입출력 인터페이스 구성에 꼭 필요한 부분은 아니다. 명령어 디코더는 CPU 내부에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한 부분으로, 입출력 인터페이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명령어 디코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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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DMA(Direct Memory Access) 방식에 대한 설명중 올바른 것은?

  1. 메모리의 내용이 누산기(Accumulator)만을 거쳐서 전송된다.
  2. CPU가 데이터 전송 과정을 직접 제어한다.
  3.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4. DMA 제어를 위한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정답률: 56%)
  • DMA 방식은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DMA 제어를 위한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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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스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USH/POP 명령으로 수행된다.
  2. 서브루틴 방식에 사용된다.
  3. 인터럽트 방식에 사용된다.
  4. FIFO 형태로 동작한다.
(정답률: 66%)
  • 정답은 "FIFO 형태로 동작한다." 이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형태로 동작한다. 가장 최근에 PUSH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POP되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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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우선순위 인터럽트 체제에서 인트럽트 취급루틴(interrupt processing routine)을 수행하고 있을 때 DMA 요청이 있다면 컴퓨터는 어떤 처리를 하는가?

  1. 인터럽트 루틴을 처리한 후 DMA 요청을 받아 들인다.
  2. 인터럽트 처리를 끝낸 후 main 프로그램으로 제어를 옮긴 후 DMA 요청을 받아 들인다.
  3. DMA 요청을 곧바로 받아들인다.
  4. 인터럽트 우선순위와 DMA 순위를 비교한 후 우선처리 순위에 따라 처리한다.
(정답률: 44%)
  • DMA(Direct Memory Access)는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DMA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해당 요청을 즉시 처리하여 DMA 전송을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우선순위 인터럽트 체제에서는 DMA 요청을 곧바로 받아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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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캐시 메모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cache memory는 모든 처리가 하드웨어로 행해진다.
  2. cache memory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완화하기 위한 완충장치이다.
  3. cache memory와 주기억장치는 페이지 단위로 정보를 교환한다.
  4. cache memory는 번지공간(address space)이 메모리 공간(memory space) 보다 크다.
(정답률: 50%)
  • "cache memory는 번지공간(address space)이 메모리 공간(memory space) 보다 크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Cache memory는 메모리 공간 내에 존재하며,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완화하기 위한 완충장치입니다. Cache memory와 주기억장치는 블록 단위로 정보를 교환하며, 모든 처리가 하드웨어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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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동기형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링 카운터
  2. BCD 카운더
  3. 2진 카운터
  4. 2진 업다운 카운터
(정답률: 59%)
  • 링 카운터는 동기형 계수기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링 카운터가 비동기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링 카운터는 입력 신호가 바뀔 때마다 출력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회전하는 링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입력 신호와는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동기식 계수기에서는 링 카운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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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동기식(Asynchronous) 직렬(Serial)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데이터를 block으로 묶어서 전송하는 방식이다.
  2. 변복조장치(MODEM)을 사용한 장거리 데이터 전송은 불가능하다.
  3. 단위 데이터의 전후에 스타트(start) 신호와 스톱(stop) 신호가 필요하다.
  4.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입출력 장치의 인터페이스에 적합하다.
(정답률: 67%)
  • 비동기식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데이터를 bit 단위로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단위 데이터의 전후에 스타트(start) 신호와 스톱(stop) 신호가 필요합니다. 이는 수신측에서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인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데이터를 block으로 묶어서 전송하는 방식이 아니며, 변복조장치(MODEM)를 사용하여 장거리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입출력 장치의 인터페이스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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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병렬 입ㆍ출력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가 입ㆍ출력되었음을 알 수 있는 제어에 필요한 신호는 어느 것인가?

  1. reset 신호
  2. strobe 신호
  3. ALE 신호
  4. latch 신호
(정답률: 48%)
  • 병렬 입ㆍ출력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가 입ㆍ출력되었음을 알 수 있는 제어에 필요한 신호는 "strobe 신호"이다. 이는 데이터가 유효하게 전송되었음을 나타내는 신호로, 데이터가 전송될 때마다 발생하여 입ㆍ출력 동작을 동기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데이터의 정확한 입ㆍ출력을 위해서는 strobe 신호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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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어느 프로그램 중 0123번지에서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수 stack에 기억된 값은?

  1. 0123
  2. 0125
  3. 1234
  4. 1300
(정답률: 56%)
  • CALL A 명령은 A 라벨로 점프하면서 현재 위치를 stack에 저장합니다. 따라서 CALL A를 수행한 후 stack에는 다음 위치인 0125가 저장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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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이크로컴퓨터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디버거로 intel사의 등록 상표인 것은?

  1. JTAG
  2. socket
  3. In-Circuit Emulator
  4. PowerVT Terminal Emulator
(정답률: 58%)
  • In-Circuit Emulator은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디버깅할 수 있는 디버거이다. 이는 시스템의 내부 회로에 직접 접근하여 디버깅을 수행하기 때문에 매우 정확하고 빠른 디버깅이 가능하다. 따라서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매우 유용한 디버거이며, Intel사의 등록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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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펌웨어(firmware) 메모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OM 속에 선택된 프로그램이나 명령을 영원히 내장하는 것을 펌웨어라고 한다.
  2.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보다는 가격도 저렴하고 용량도 크며, 하드웨어의 기능을 펌웨어로 변경하면 속도가 빨라진다.
  3. 반도체 메모리에 명령어가 영원히 저장되기 때문에 고체 상태 소프트웨어라고도 불린다.
  4. ROM으로 된 펌웨어는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으므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정답률: 59%)
  •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보다는 가격도 저렴하고 용량도 크며, 하드웨어의 기능을 펌웨어로 변경하면 속도가 빨라진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펌웨어는 ROM 속에 선택된 프로그램이나 명령을 영원히 내장하는 것이며, 반도체 메모리에 명령어가 영원히 저장되기 때문에 고체 상태 소프트웨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ROM으로 된 펌웨어는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으므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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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입ㆍ출력 포트의 선택 장소가 메모리 셀 장소와 동일하며 같은 제어선을 갖는 디코더로서 메모리 또는 입ㆍ출력 포트를 선택하는 방식은?

  1. Isolated I/O
  2. Memory Mapped I/O
  3. 동기식 I/O
  4. 비동기식 I/O
(정답률: 60%)
  • 메모리 매핑 입ㆍ출력은 입ㆍ출력 장치가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되어 있어 입ㆍ출력 장치를 제어하기 위해 메모리와 동일한 명령어와 제어 신호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입ㆍ출력 포트의 선택 장소가 메모리 셀 장소와 동일하며 같은 제어선을 갖는 디코더로서 메모리 또는 입ㆍ출력 포트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효율적이지만 입ㆍ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Memory Mapped I/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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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터럽트(Interrupt)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전에 그 내용을 기억시킬 필요가 없는 것은?

  1. Accumulator
  2. State Register
  3. Program Counter
  4. 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46%)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하여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합니다. 이 때,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해야 하는 레지스터는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와 누산기(Accumulator)입니다. 그러나 명령어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인터럽트가 발생하더라도 그 내용을 기억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Instruction Regis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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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소 선(Address line)이 16개인 CPU의 직접 엑세스가 가능한 메모리 공간은 몇 Kbyte인가?

  1. 32
  2. 64
  3. 128
  4. 256
(정답률: 57%)
  • 주소 선이 16개인 CPU는 2^16 (65536) 개의 메모리 주소를 직접 엑세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주소는 1 바이트씩이므로, 총 메모리 공간은 65536 바이트 또는 64 Kbyte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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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범용 직렬 통신 장치인 8251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방향 통신을 하기 위하여 더블 버퍼로 구성되어 있다.
  2. 전송 버퍼, 수신 버퍼가 있다.
  3. 동기식 전송만 가능하다.
  4. 전송 속도는 DC에서 최대 64Kbps까지 가능하다.
(정답률: 45%)
  • 8251은 비동기식과 동기식 모두 지원하는 범용 직렬 통신 장치이지만, 주어진 보기 중 "동기식 전송만 가능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8251은 동기식 전송 뿐만 아니라 비동기식 전송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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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디스플레이에 문자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ROM의 역할은?

  1. 문자 패턴을 기억한다.
  2. ASCII code를 기억한다.
  3. 제어 프로그램을 기억한다.
  4. 화면의 커서(Cursor)의 위치를 기억한다.
(정답률: 67%)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읽기 전용 메모리이다. 따라서 ROM에 저장된 데이터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문자 패턴을 기억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즉, 디스플레이에 표시할 문자의 패턴을 미리 ROM에 저장해두고, 이를 읽어와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문자를 표시하기 위한 데이터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되므로,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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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마이크로컴퓨터의 어는 부분과 관련이 있는가?

  1. 주변 버스(peripheral bus)
  2. 제어 버스(contro bus)
  3. 주소 버스(address bus)
  4. 데이터 버스(data bus)
(정답률: 69%)
  •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제어 버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제어 버스는 마이크로컴퓨터의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버스로, 인터럽트 요구 신호도 이 버스를 통해 전송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제어 버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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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함수연산 인스트럭션을 나타낸 것은?

  1. 자료전달 인스트럭션
  2. 제어 인스트럭션
  3. 입출력 인스트럭션
  4. 시프트 인스트럭션
(정답률: 43%)
  • 함수연산 인스트럭션은 주로 산술 연산이나 논리 연산 등을 수행하는 인스트럭션을 말합니다. 이와 달리 시프트 인스트럭션은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하는 인스트럭션입니다. 따라서 함수연산과는 목적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시프트 인스트럭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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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과 외부회로 사이의 데이터 전달 입출력(I/O) 방식이 아닌 것은?

  1. Programmed I/O
  2. interrupt I/O
  3. DMA(direct memory access)
  4. paged I/O
(정답률: 55%)
  • "Paged I/O"는 데이터 전달 입출력 방식이 아닙니다. Paged I/O는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로,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여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페이지 단위로 메모리에 로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과 외부회로 사이의 데이터 전달 입출력 방식으로는 "Programmed I/O", "interrupt I/O", "DMA(direct memory access)"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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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 논리회로의 명칭은?

  1. 디코더
  2. 인코더
  3. 반가산기
  4. 반감산기
(정답률: 49%)
  • 이 논리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는 A와 B를 더한 값의 일의 자리수를 나타내고, C는 A와 B를 더한 값의 십의 자리수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으로 인해 이 논리회로는 반가산기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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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회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출력 Z=X+Y와 같다.
  2. 반감산기 회로이다.
  3. 일치회로이다.
  4. 덧셈의 캐리를 발생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50%)
  • 이 회로는 입력 A와 B를 반가산기와 반감산기에 각각 입력하여 출력값을 얻어내고, 이 출력값을 다시 반가산기에 입력하여 최종 출력값을 얻어내는 일치회로이다. 따라서 정답은 "일치회로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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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회로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게이트(gate)는 어느 것인가?

(정답률: 50%)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AND 게이트의 출력은 입력 중 하나라도 0이면 0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AND 게이트를 사용해야 한다. ""는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AND 게이트이므로 이 문제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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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은 어떤 플립플롭에 적용되는 여기표(excitation table)인가?

  1. JK 플립플롭
  2. RS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44%)
  • 여기표(excitation table)에서 J=1, K=0일 때 이전 상태의 반대로 바뀌고, J=0, K=1일 때 현재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JK 플립플롭의 특성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JK 플립플롭"이다. RS 플립플롭은 S=1, R=0일 때 이전 상태의 반대로 바뀌고, S=0, R=1일 때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D 플립플롭은 D 입력값에 따라 현재 상태를 반대로 바꾸거나 유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T 플립플롭은 T 입력값에 따라 현재 상태를 반대로 바꾸거나 유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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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7-segment 표시기로 사용되는 것은?

  1. 멀티플렉서
  2. 다이오드 매트릭스
  3. 인코더
  4. 디코더
(정답률: 55%)
  • 7-segment 표시기는 7개의 LED 세그먼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세그먼트는 독립적으로 제어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이오드 매트릭스가 사용됩니다. 다이오드 매트릭스는 다이오드를 격자 형태로 배열한 것으로, 각각의 다이오드는 특정한 LED 세그먼트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다이오드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7-segment 표시기의 각 세그먼트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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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16진수 곱셈의 결과는?

  1. (11467)16
  2. (17A67)16
  3. (E03B)16
  4. (E6C7)16
(정답률: 56%)
  • 16진수 곱셈에서는 각 자리수를 곱한 후에 자리올림을 해야 한다. 따라서, 먼저 7과 9를 곱하면 4B가 되고, 이때 자리올림이 없으므로 결과는 4B가 된다. 다음으로 7과 7을 곱하면 3F가 되고, 이때 자리올림이 없으므로 결과는 3F가 된다. 마지막으로 7과 1을 곱하면 7이 되고, 이때 자리올림이 없으므로 결과는 7이 된다. 따라서, 최종 결과는 (E03B)1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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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회로에서 출력 C에 대한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1. C = x⊕y⊕z
  2. C = xy+(x⊕y)z
  3. C = xy+(x⊕z)y
  4. C = x+y+(x⊕y)z
(정답률: 49%)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 XOR 게이트로 이루어진 회로이다.

    먼저, XOR 게이트의 입력으로 x와 y가 들어가고, 그 결과는 x와 y가 다를 때 1이 된다. 따라서, x⊕y는 x와 y가 다를 때 1이 되고, 같을 때 0이 된다.

    다음으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는 x와 y의 결과가 들어가고, 그 결과는 x와 y가 모두 1일 때 1이 된다. 따라서, xy는 x와 y가 모두 1일 때 1이 되고, 그 외에는 0이 된다.

    마지막으로, OR 게이트의 입력으로는 xy와 (x⊕y)z의 결과가 들어가고, 그 결과는 둘 중 하나가 1일 때 1이 된다. 따라서, xy+(x⊕y)z는 xy와 (x⊕y)z 중 하나라도 1이면 1이 되고, 둘 다 0일 때 0이 된다.

    따라서, 출력 C는 xy와 (x⊕y)z 중 하나라도 1이면 1이 되고, 둘 다 0일 때 0이 된다. 즉, C = xy+(x⊕y)z가 옳은 논리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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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논리식을 최대항으로 나타낸 것은?

  1. F = (A+B+C)(A'+B+C)(A+B+C')
  2. F = (A+B+C)(A+B'+C)(A+B+C')
  3. F = (A+B+C)(A+B+C')(A+B'+C)(A'+B+C')
  4. F = (A+B+C)(A+B+C')(A+B'+C)(A'+B+C')
(정답률: 38%)
  • 논리식을 참으로 만드는 조건은 항목들 중 하나 이상이 참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F = (A+B+C)(A'+B+C)(A+B+C')는 A, B, C 중 적어도 두 개가 참일 때 F가 참이 되므로 최대항이 됩니다. 그러나, F = (A+B+C)(A+B'+C)(A+B+C')는 A, B, C 중 적어도 두 개가 참일 때 뿐만 아니라 A, B, C 모두 참일 때도 F가 참이 되므로 더 많은 경우에 참이 되기 때문에 최대항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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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과 같은 상태도를 갖는 카운터를 설계하려고 한다. 클럭에 동기화된 세 개의 T플립플롭 A, B, C를 이용할 때 T플립플롭 A의 입력 TA로 옳은 것은?

(정답률: 31%)
  • 카운터의 상태도를 보면 A, B, C 세 개의 T플립플롭이 있고, A는 B와 C의 AND 연산 결과를 입력으로 받는다. 따라서 A의 입력 TA는 B와 C의 AND 연산 결과가 되어야 한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TA = B AND C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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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10진수 6을 excess-3 코드로 변환한 결과가 옳은 것은?

  1. 0110
  2. 0111
  3. 1000
  4. 1001
(정답률: 63%)
  • excess-3 코드는 입력값에 3을 더한 값을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6에 3을 더한 값은 9이고, 9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면 "100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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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순서논리회로의 필수 설계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입력
  2. 출력
  3. 상태 천이
  4. 상태 축소
(정답률: 52%)
  • 상태 축소는 순서논리회로의 필수 설계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상태 축소는 상태 수를 줄이는 과정으로, 상태 수가 많아지면 회로의 복잡도가 증가하므로 상태 축소를 통해 회로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력, 출력, 상태 천이는 순서논리회로의 필수 설계 구성요소입니다. 입력은 회로에 들어오는 신호를 의미하고, 출력은 회로에서 나가는 신호를 의미합니다. 상태 천이는 현재 상태와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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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Parity check에 의해 에러(error)를 검출하고, 이를 다시 교정할 수 있는 코드는?

  1. EBCDIC
  2. ASCII
  3. Hamming
  4. Gray
(정답률: 65%)
  • Parity check는 단일 비트 에러만 검출할 수 있고, 교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Hamming 코드는 Parity check와 함께 사용되며,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amming 코드가 Parity check에 의해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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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A1, B1은 첫 번째 A와 B의 입력 값이고, A2, B2는 두 번째 A와 B의 입력 값일 경우 (A1,A2)=>(A2,B2) 형식으로 표현한다. A+B를 계산하는 4 bit ripple carry adder의 carry out의 최대 지연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입력 패턴을 어떻게 주어야 하는가?

  1. (0000, 0111) => (0000, 1000)
  2. (1010, 0111) => (1011, 0111)
  3. (1010, 0101) => (1011, 0101)
  4. (1111, 0000) => (1111, 1111)
(정답률: 46%)
  • 입력 패턴은 모든 비트가 번갈아가며 0과 1이 반복되는 "(0101, 1010) => (0110, 1010)"과 같은 패턴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최악의 경우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패턴으로, 이 패턴에서는 모든 비트가 연속적으로 변경되므로 carry가 전파되는데 걸리는 최대 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1010, 0101) => (1011, 0101)"인 경우, 이 입력 패턴에서는 두 번째 비트에서 carry가 발생하게 된다. 이 carry는 다음 비트로 전파되어 세 번째 비트에서도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carry out의 최대 지연시간은 두 번째 비트에서 carry가 발생하는 시간과 세 번째 비트에서 carry가 발생하는 시간의 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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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논리 버퍼(buffer)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논리 0을 입력했을 때 출력은 하이임피던스(high impedance) 상태가 된다.
  2. 지연 소자로서 기능을 한다.
  3. 입출력의 논리 변화는 없으나 입력되는 신호의 크기가 감소되어 출력된다.
  4. 버퍼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보다 부하 구동 능력이 다소 감소된다.
(정답률: 46%)
  • 정답은 "지연 소자로서 기능을 한다."이다.

    논리 버퍼는 입력 신호를 즉시 출력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동안 저장한 후 출력으로 전달하는 지연 소자이다. 이러한 지연 소자의 기능으로 인해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시간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propagation delay(전파 지연)이라고 한다. 따라서 논리 버퍼는 입력 신호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회로의 동기화를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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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전하가 방전되면 기억된 정보를 읽어버리게 되므로 일정한 주기마다 계속해서 재충전해야 하는 소자는?

  1. DRAM
  2. SRAM
  3. SAC
  4. EROM
(정답률: 62%)
  • 전하가 방전되면 기억된 정보를 잃어버리는 소자는 DRAM이다. DRAM은 동적 랜덤 액세스 메모리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전하를 축적하는데, 이 전하는 시간이 지나면서 방전되어 정보를 잃어버리게 된다. 따라서 DRAM은 일정한 주기마다 계속해서 재충전해야 하는 소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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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은 16진수 뺄셈이다. □안의 값은?

  1. 24BA
  2. 24CA
  3. 2368
  4. 246A
(정답률: 44%)
  • 먼저 빼는 수에서 빼는 수를 빼준다.

    9 - A = F

    1 - 2 = -1 (16진수에서는 15를 더해준다)

    4 - 3 = 1

    2 - 2 = 0

    따라서 답은 24C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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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렬 또는 병렬방식 레지스터 전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렬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2. 병렬방식은 하드웨어 규모가 간단하다.
  3. 직렬방식은 클록펄스에 의해 한번에 1bit씩 자리 이동한다.
  4. 병렬방식은 모든 bit의 데이터를 한번의 클록펄스에 모두 전송시킨다.
(정답률: 55%)
  • "병렬방식은 하드웨어 규모가 간단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 병렬방식은 데이터를 한번에 여러 비트씩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선이 많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하드웨어 규모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병렬방식은 직렬방식보다 하드웨어 규모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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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일반적으로 Gate당 전력소모[mW]가 가장 많은 소자는?

  1. Standard TTL
  2. Schottky TTL
  3. ECL
  4. CMOS
(정답률: 50%)
  • Gate당 전력소모가 가장 많은 소자는 ECL입니다. 이는 ECL이 다른 소자들보다 더 높은 전압을 사용하며, 빠른 속도와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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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논리함수식 A(A+B+C+D)를 간략화 하면?

  1. 1
  2. 0
  3. A
  4. b
(정답률: 56%)
  • A(A+B+C+D) = A

    이유: A와 논리곱을 하면 A가 나오고, 나머지 항들과 논리합을 하더라도 A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A가 최종 결과값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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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불대수의 논리식으로 틀린 것은?

  1. A(A+B) = AB
  2. A+AB = A
  3. A(A′+B) = AB
  4. A+A′B = A+B
(정답률: 47%)
  • 틀린 것은 "A+A′B = A+B" 이다. 이 식은 분배 법칙을 이용하여 A+A′B = A(1+B) = A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A ≠ B 이므로 이 식은 옳지 않다.

    "A(A+B) = AB" 식은 분배 법칙을 이용하여 A(A+B) = AA+AB = A+AB = AB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식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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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양자화 스텝수가 5비트이면 양자화 계단수는?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53%)
  • 양자화 스텝수가 5비트이므로 2의 5승인 32개의 양자화 계단이 존재합니다. 이는 5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숫자의 경우의 수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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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전송제어 프로토콜 중 문자방식 프로토콜에서 전송끝 및 데이터링크 초기화 부호는?

  1. SOH
  2. ACK
  3. SYN
  4. EOT
(정답률: 50%)
  • 전송제어 프로토콜 중 문자방식 프로토콜에서 전송끝 및 데이터링크 초기화 부호는 "EOT"이다. "EOT"은 End of Transmission의 약자로, 전송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부호이다. 이는 데이터의 끝을 알리고, 수신측에서는 이를 인식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고 초기화할 수 있다. 따라서 "EOT"은 전송의 완료와 함께 데이터링크 초기화를 위한 부호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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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블루투스(Bluetooth)의 프로토콜 스택에서 물리 계층을 규정하는 것은?

  1. RF
  2. L2CAP
  3. HID
  4. RFCOMM
(정답률: 39%)
  • 블루투스 프로토콜 스택에서 물리 계층을 규정하는 것은 "RF"이다. 이는 블루투스 기기 간에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 주파수 기술로, 블루투스 기기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물리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RF는 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블루투스 기기 간의 통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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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사용 대역폭이 4kHz이고 16진 PSK를 사용한 경우 데이터 신호속도(kbps)는?

  1. 4
  2. 8
  3. 16
  4. 64
(정답률: 30%)
  • 16진 PSK는 4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는 방식이므로, 한 번의 심볼에 4개의 비트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데이터 신호속도는 심볼 속도의 4배가 됩니다. 대역폭이 4kHz이므로, 최대 심볼 속도는 4kHz/2 = 2kbaud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신호속도는 2kbaud x 4 = 8kbps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8"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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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HDLC의 ABM(Asynchronous Balanced Mode) 동작모드의 부분집합으로 X.25의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LAPB
  2. LAPD
  3. LAPX
  4. LAPM
(정답률: 49%)
  • X.25의 링크 계층에서는 HDLC의 ABM 동작모드의 부분집합인 LAPB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LAPB는 HDLC의 ABM 모드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며,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X.25의 링크 계층에서는 데이터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LAPB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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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10.0.0.0 네트워크 전체에서 마스크 값으로 255.240.0.0를 사용할 경우 유효한 서브네트 ID는?

  1. 10.240.0.0
  2. 10.0.0.32
  3. 10.1.16.3
  4. 10.29.240.0
(정답률: 50%)
  • 마스크 값이 255.240.0.0인 경우, 서브네트 ID는 4비트씩 끊어서 계산할 수 있다. 첫 번째 4비트는 네트워크 ID로 사용되므로, 0001부터 1110까지의 값을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 4비트는 첫 번째 서브네트 ID를 결정하며, 0000부터 1111까지의 값을 사용할 수 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4비트는 호스트 ID로 사용되므로, 모든 값(0000부터 1111)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유효한 서브네트 ID는 "10.240.0.0"이다. 다른 보기들은 유효한 호스트 ID를 가지고 있지만, 서브네트 ID로 사용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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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IEEE 802.5는 무엇에 대한 표준인가?

  1. 이더넷
  2. 토큰링
  3. 토큰버스
  4. FDDI
(정답률: 54%)
  • IEEE 802.5는 토큰링 네트워크에 대한 표준입니다. 토큰링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기 위해 토큰이라는 신호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각 노드가 토큰을 받아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다시 토큰을 넘겨주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EEE 802.5는 토큰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규격과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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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개체(entity)
  2. 구문(syntax)
  3. 의미(semantic)
  4. 타이밍(timing)
(정답률: 44%)
  • 정답: 타이밍(timing)

    설명: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는 개체(entity), 구문(syntax), 의미(semantic)이다. 개체는 프로토콜에서 주고받는 정보의 주체이며, 구문은 정보를 주고받는 방법이다. 의미는 정보의 의미와 목적을 나타내며, 타이밍은 정보를 주고받는 시점과 순서를 나타낸다. 따라서 타이밍은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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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전송하려는 부호어들의 최소 해밍 거리가 7일 때, 수신시 정정할 수 있는 최대 오류의 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51%)
  • 해밍 거리가 7이라는 것은 어떤 두 부호어 간에 최소 7개의 비트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 6개의 오류가 발생하면 다른 부호어와의 거리가 7 이상이 되어서 어떤 부호어로 정정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수신시 정정할 수 있는 최대 오류의 수는 6개 이하이며, 따라서 정답은 "3"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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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HDLC 프레임 구성에서 프레임 검사 시퀀스(FCS) 영역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전송 오류 검출
  2. 데이터 처리
  3. 주소 인식
  4. 정보 저장
(정답률: 62%)
  • HDLC 프레임 구성에서 FCS 영역은 전송된 데이터에 대한 오류 검출을 위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영역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송신 측에서 계산한 CRC 값을 포함하고 있으며, 수신 측에서는 이 값을 다시 계산하여 송신 측과 일치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CS 영역은 전송 오류 검출을 위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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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에서 부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것은?

  1. 가드 밴드(Guard Band)
  2. 채널(Channel)
  3. 버퍼(Buffer)
  4. 슬롯(Slot)
(정답률: 69%)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에서 부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가드 밴드(Guard Band)입니다. 가드 밴드는 인접한 채널 간의 주파수 간격을 늘리는 것으로, 이를 통해 채널 간의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드 밴드는 FDM에서 채널 간의 신호 간섭을 방지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버퍼(Buffer)와 슬롯(Slot)은 FDM에서 사용되는 다른 용어이며, 이들은 가드 밴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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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프레임 형식으로 옳은 것은?

  1. 플래그, 제어영역, 주소영역, 정보영역, FCS, 플래그
  2. 플래그, 주소영역, 제어영역, 정보영역, FCS, 플래그
  3. 플래그, 주소영역, 정보영역, 제어영역, FCS, 플래그
  4. 플래그, 정보영역, 제어영역, 주소영역, FCS, 플래그
(정답률: 60%)
  • 정답은 "플래그, 주소영역, 제어영역, 정보영역, FCS, 플래그"입니다.

    HDLC 프레임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 플래그: 01111110으로 시작과 끝을 나타냅니다.
    - 주소영역: 목적지와 출발지를 나타냅니다.
    - 제어영역: 프레임의 종류와 전송 제어 정보를 나타냅니다.
    - 정보영역: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 FCS(Frame Check Sequence): 오류 검사를 위한 비트입니다.
    - 플래그: 01111110으로 시작과 끝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플래그, 주소영역, 제어영역, 정보영역, FCS, 플래그"가 옳은 HDLC 프레임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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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OSI 7계층에서 네트워크 논리적 어드레싱과 라우팅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1. 1계층
  2. 2계층
  3. 3계층
  4. 4계층
(정답률: 47%)
  • 3계층은 네트워크 논리적 어드레싱과 라우팅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IP 주소를 사용하여 패킷을 전송하고, 라우터를 통해 목적지까지 패킷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3계층은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인터넷과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필수적인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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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하나의 정보를 여러 개의 반송파로 분할하고, 분할된 반송파 사이의 주파수 간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교 다중화해서 전송하는 통신방식으로, 와이브로 및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등에 사용되는 기술은?

  1. TDM
  2. DSSS
  3. OFDM
  4. FHSS
(정답률: 46%)
  • OFDM은 하나의 정보를 여러 개의 반송파로 분할하고, 분할된 반송파 사이의 주파수 간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교 다중화해서 전송하는 통신방식입니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중경로 간섭에 강한 장점이 있어 와이브로 및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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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채널 대역폭이 150[kHz]이고 S/N비가 15일 때 채널용량[kbps]은?

  1. 150
  2. 300
  3. 600
  4. 750
(정답률: 50%)
  • 채널용량은 채널 대역폭과 S/N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채널 대역폭이 150[kHz]이므로, 이를 통해 전송할 수 있는 최대 정보량은 150,000[Hz]입니다. S/N비가 15이므로, 신호와 잡음의 비율은 15:1입니다. 이를 통해 전송할 수 있는 정보량은 150,000[Hz] * log2(1+15) = 600,000[bps]입니다. 따라서, 채널용량은 600[kb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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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000BaseT 규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대 전송속도는 1000[kbps]이다.
  2. 베이스 밴드 전송 방식을 사용한다.
  3. 전송 매체는 UTP(꼬임쌍선)이다.
  4. 주로 이더넷(Ethernet)에서 사용된다.
(정답률: 45%)
  • "최대 전송속도는 1000[kbps]이다."가 틀린 것이다. 1000BaseT 규격은 최대 전송속도가 1000[Mbps]이다. 이는 1Gbps로 표기되기도 한다. 1000BaseT는 베이스 밴드 전송 방식을 사용하며, 전송 매체로는 UTP(꼬임쌍선)이 사용된다. 이 규격은 주로 이더넷(Ethernet)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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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데이터 변조속도가 3600[baud]이고 쿼드비트(Quad bit)를 사용하는 경우 전송속도(bps)는?

  1. 14400
  2. 10800
  3. 9600
  4. 7200
(정답률: 50%)
  • 쿼드비트는 2개의 비트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3600 baud의 경우 1초당 3600개의 신호주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쿼드비트를 사용하면 2개의 비트를 동시에 전송하므로 전송속도는 3600 x 2 = 7200 bps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쿼드비트를 사용하므로 2개의 비트를 동시에 전송하므로 전송속도는 7200 x 2 = 14400 b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4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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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원천부호화(source coding)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DPCM
  2. DM
  3. LPC
  4. FDM
(정답률: 41%)
  • 원천부호화(source coding) 방식은 정보를 압축하는 방식을 말하며, DPCM, DM, LPC 모두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FDM은 주파수 분할 다중화(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방식으로, 정보를 압축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기 위한 방식이므로 원천부호화 방식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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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2 out of 5 부호를 이용하여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은?

  1. 패리티 체크 방식
  2. 군계수 체크 방식
  3. SQD 방식
  4. 정 마크(정 스페이스) 방식
(정답률: 42%)
  • 2 out of 5 부호를 이용하여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은 "정 마크(정 스페이스) 방식"이다. 이 방식은 데이터의 각 비트 사이에 고정된 간격으로 1개의 비트를 추가하여 전체 비트 수를 홀수로 만든 후, 이 추가된 비트를 통해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패리티 체크 방식과 달리 단일 에러만 검출할 수 있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검출률이 높아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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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디지털 통신망을 구성하는 디지털 교환기 사이에 클록 주파수의 차이가 생기면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슬립(slip)
  2. 폴링(polling)
  3. 피기백(piggyback)
  4. 인터리빙(interleaving)
(정답률: 53%)
  • 클록 주파수의 차이로 인해 디지털 교환기에서 수신한 데이터의 비트 타이밍이 교환기에서 전송한 데이터의 비트 타이밍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현상을 슬립(slip)이라고 한다. 이는 데이터의 손실을 발생시키며, 데이터의 신뢰성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디지털 통신망에서는 클록 주파수의 동기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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