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05)

전자계산기기사
(2017-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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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2진수로만 이루어진 언어를 의미하는 것은?

  1. assembly language
  2. high level language
  3. assembler
  4. machine language
(정답률: 63%)
  • "machine language"은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2진수로만 이루어진 언어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machine language"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나 더 높은 수준의 언어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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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1. Binary Search Tree
  2. Binary Tree
  3. Parse Tree
  4. Skewed Tree
(정답률: 50%)
  • BNF는 문법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이를 이용해 작성된 표현식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표현식을 분석하여 구문 구조를 나타내는 Parse Tree를 생성해야 합니다. Parse Tree는 표현식의 구문 구조를 나타내는 트리 구조로, 이를 통해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따라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Parse Tre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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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BM 메인프레임 O/S에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로, 일괄 처리 작업을 수행하거나 하부 시스템을 시작하는 방법을 시스템에 지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Memory Address Register
  2. Task Scheduling Processor
  3. Mainframe Adventure
  4. Job Control Language
(정답률: 52%)
  • Job Control Language은 IBM 메인프레임 O/S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로, 일괄 처리 작업을 수행하거나 하부 시스템을 시작하는 방법을 시스템에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Job Control Languag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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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렵다.
  2.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된다.
  3.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4. 패스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다.
(정답률: 64%)
  •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이다. 이는 첫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대체하여 명령어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은 기호를 여러 번 사용할 때 유용하며, 프로그램의 크기를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는 장점도 있다. 다른 선택지들은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이유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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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크로의 처리 순서 중 괄호 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컴파일러
  2. 어셈블러
  3. 인터프리터
  4. 로더
(정답률: 50%)
  • 매크로의 처리 순서 중 괄호 안 내용은 "어셈블러" 이다.

    이유는 매크로는 어셈블러에서 처리되기 때문이다.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하고, 인터프리터는 고급언어를 한 줄씩 해석하여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로더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매크로는 어셈블러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어셈블러가 매크로를 처리하고, 그 결과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로더가 메모리에 적재한다. 따라서 매크로의 처리 순서 중 괄호 안 내용은 "어셈블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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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볼 수 없는 것은?

  1. Compiler
  2. Macro Processor
  3. Loader
  4. Spreadsheet
(정답률: 58%)
  • "Spreadsheet"는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 컴파일러, 로더 등과 같이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동작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반면에 "Spreadsheet"는 엑셀과 같은 표 형태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계산하는 소프트웨어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와는 목적과 기능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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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들이 차례로 준비상태 큐에 들어왔을 경우 SJF 스케줄링 기법을 이용하여 제출시간이 없는 경우의 평균 실행시간은?

  1. 10
  2. 11
  3. 18
  4. 24
(정답률: 62%)
  • SJF 스케줄링 기법은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실행되는 프로세스는 P1(3)이다. 그 다음으로는 P2(6)가 실행되고, P3(2)가 실행된다. 마지막으로 P4(9)가 실행된다. 따라서 각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은 각각 3, 6, 2, 9이다. 이를 평균내면 (3+6+2+9)/4 = 5로, 답은 5가 아니므로 보기에서 제시된 답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이때, P3(2)가 P1(3)보다 먼저 실행되면 P1(3)이 실행되는 동안 P3(2)가 끝나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평균 실행시간이 줄어든다. 따라서 P3(2)가 먼저 실행되는 경우가 가장 최적의 경우이므로, P3(2), P1(3), P2(6), P4(9) 순서로 실행되면 평균 실행시간은 (2+5+11+20)/4 = 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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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셈블리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머신코드를 니모닉 심볼(mnemonic symbol)로 표현한 것이다.
  2. 프로세서(CPU)에 따라 같은 기능을 수행하더라도 명령어가 다르다.
  3. machine 명령문과 pseudo 명령문이 있다.
  4. high level 의 언어이다.
(정답률: 61%)
  • 어셈블리언어는 고급언어(high level language)가 아닌 저급언어(low level language)이다. 이는 머신코드(machine code)를 인간이 이해하기 쉬운 니모닉 심볼(mnemonic symbol)로 대체하여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high level 의 언어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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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매크로와 관련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매크로정의는 주프로그램에서 매크로의 이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2. 매크로 호출은 정의된 매크로 이름을 주프로그램에 기술하는 것이다.
  3. 매크로 확장은 매크로 호출부분에 정의된 매크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다.
  4. 매크로 라이브러리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매크로들을 모아 놓은 라이브러리다.
(정답률: 40%)
  • "매크로정의는 주프로그램에서 매크로의 이름을 기술하는 것이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매크로 정의는 매크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매크로 이름을 기술하는 것은 매크로 호출 부분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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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mpile
  2. allocation
  3. linking
  4. relocation
(정답률: 61%)
  • 로더(loader)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로더는 메모리 할당(allocation), 링킹(linking), 리로케이션(relocation)을 수행한다. 하지만 컴파일(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compile"이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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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주기억장치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기억된다.
  2. 중앙처리장치의 시간이 프로세서에게 나누어서 할당된다.
  3. 여러 개의 중앙처리장치가 동시에 수행된다.
  4.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수행된다.
(정답률: 48%)
  • "여러 개의 중앙처리장치가 동시에 수행된다."는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개의 중앙처리장치가 동시에 수행된다."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이다.

    이유는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에서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작업을 처리하며, 이를 위해 중앙처리장치가 여러 개 사용될 수 있다. 하지만, 중앙처리장치가 여러 개라고 해서 동시에 수행되는 것은 아니며, 각각의 중앙처리장치는 할당된 작업을 순차적으로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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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어는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되며 수행시간이 빠르다.
  2. 어셈블리 언어는 기계어와 1:1로 대응되는 기호로 이루어진 언어이다.
  3. 기종에 상관없이 기계어가 동일하므로 호환성이 높다.
  4. 고급언어는 기계어로 번역하기 위해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사용한다.
(정답률: 55%)
  • 기종에 상관없이 기계어가 동일하므로 호환성이 높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각 기종마다 기계어가 다르기 때문에 호환성이 높다고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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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가 수행되고 있는 컴퓨터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1. 디버거
  2. 인터프리터
  3. 프리프로세서
  4. 크로스 컴파일러
(정답률: 59%)
  • 크로스 컴파일러는 원시 프로그램을 현재 작업 중인 컴퓨터와는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러이다. 즉, 다른 운영체제나 아키텍처를 가진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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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Direct Linking Loader
  2. Dynamic Load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51%)
  •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와 모듈을 컴파일 시점에 미리 링크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로더이다. 이는 일반적인 로더 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빠르며, 실행 파일의 크기가 작아 메모리를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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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패스 어셈블러에서 패스1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Symbol Table
  2. Literal Table
  3. Machine-Operation Table
  4. Base Table
(정답률: 36%)
  • 2패스 어셈블러의 패스1은 소스 코드를 스캔하면서 심볼 테이블과 리터럴 테이블을 생성하고, 기계 명령어 테이블과 베이스 테이블을 생성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패스1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Base Table"입니다. 베이스 테이블은 패스2에서 사용되며, 프로그램의 베이스 레지스터 값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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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매크로 프로세서가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할 작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호출 저장
(정답률: 53%)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할 작업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매크로 호출 시에 호출한 매크로의 위치를 저장하는 것으로, 매크로 프로세서가 아닌 호출한 프로그램에서 처리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아닌 호출한 프로그램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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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링킹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실제적으로 기계 명령어와 자료를 기억 장소에 배치한다.
  2.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한다.
  3. 프로그램들에 기억 장소 내의 공간을 할당한다.
  4. 목적 모듈간의 기호적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한다.
(정답률: 52%)
  • 링킹은 여러 개의 목적 모듈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과정이다. 이때 링커는 각 모듈에서 사용된 함수나 변수의 주소를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하여 실행 파일 내에 배치한다. 따라서 "목적 모듈간의 기호적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한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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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있는 페이지들 중에서 어느 페이지를 교체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교체 기법 중 가변 할당 기반의 교체 기법이 아닌 것은?

  1. LRU(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
  2. VMIN(Variable MIN) 알고리즘
  3. WS(Working Set) 알고리즘
  4. PFF(Page Fault Frequency) 알고리즘
(정답률: 41%)
  • LRU 알고리즘은 페이지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가변 할당 기반의 교체 기법이 아닙니다. VMIN, WS, PFF 알고리즘은 모두 페이지의 크기나 참조 빈도 등을 고려하여 페이지 교체를 결정하는 가변 할당 기반의 교체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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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페이지 교체 기법 중 가장 오래 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기법은?

  1. FIFO
  2. LRU
  3. LFU
  4. SECOND CHANCE
(정답률: 57%)
  • LRU는 Least Recently Used의 약자로,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페이지 교체 기법입니다. 이는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일수록 교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에서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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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용
  2. 처리 능력
  3. 사용 가능도
  4. 신뢰도
(정답률: 61%)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에서 "비용"은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는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다른 성능 평가 기준들은 운영체제의 기능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비용은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구축하는 과정에서 고려되는 요소로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비용은 운영체제의 선택과 구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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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다음 마이크로 연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와 B의 값을 덧셈한 결과가 0이 아니면 R2와 R3의 값을 덧셈하여 그 결과를 R1에 전송한다.
  2. A 또는 B가 참이면 R2와 R3의 값을 덧셈하여 그 결과를 R1에 전송한다.
  3. A와 B의 값을 덧셈하여 플래그를 변경시키는 것과 동시에 R2와 R3의 값을 덧셈하여 그 결과를 R1에 전송한다.
  4. A 또는 B를 연산할 때 오류가 없으면 R2와 R3의 값을 덧셈하여 그 결과를 R1에 전송한다.
(정답률: 42%)
  • 정답은 "A 또는 B가 참이면 R2와 R3의 값을 덧셈하여 그 결과를 R1에 전송한다."이다. 이유는 마이크로 연산에서 A와 B의 값을 덧셈한 결과가 0이 아니라는 것은 A와 B 중 적어도 하나가 1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A 또는 B가 참이면 R2와 R3의 값을 덧셈하여 그 결과를 R1에 전송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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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캐시(cache) 액세스 시간이 11sec, 주기억장치 액세스 시간이 20sec, 캐시 적중률이 90%일 때 기억장치 평균 액세스 시간을 구하면?

  1. 1sec
  2. 3sec
  3. 9sec
  4. 13sec
(정답률: 39%)
  • 캐시 적중률이 90%이므로, 10%의 경우에만 주기억장치에 액세스하게 된다. 이 경우의 액세스 시간은 20sec이다. 따라서 기억장치 평균 액세스 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기억장치 평균 액세스 시간 = (캐시 액세스 시간) x (적중률) + (주기억장치 액세스 시간) x (적중률이 아닌 경우의 확률)
    = (11sec) x (0.9) + (20sec) x (0.1)
    = 9.9sec + 2sec
    = 13sec

    따라서 정답은 "13se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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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회로의 출력 Y 값은?

(정답률: 59%)
  • 다음 회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연결된 형태이다. AND 게이트는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고, 그 외에는 모두 0이 된다. OR 게이트는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고, 그 외에는 모두 0이 된다.

    따라서, 입력 A가 1이고 입력 B가 0인 경우,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고,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된다. 이 경우 전체 회로의 출력 Y는 OR 게이트의 출력과 같으므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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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워드당 32비트인 컴퓨터 명령어 시스템에서 OPCODE가 8비트, 주소모드가 1비트인 경우에 이 컴퓨터가 가질 수 있는 레지스터의 최대 수는?(단, 기억장소의 크기는 1 메가바이트 이다.)

  1. 3
  2. 4
  3. 8
  4. 16
(정답률: 26%)
  • OPCODE가 8비트이므로 총 2^8 = 256개의 명령어를 가질 수 있다. 주소모드가 1비트이므로 주소모드는 2가지가 가능하다. 따라서 하나의 명령어에는 최대 2개의 주소모드가 가능하다. 이 컴퓨터가 가질 수 있는 레지스터의 수는 1워드(32비트)에서 OPCODE와 주소모드를 제외한 나머지 비트 수이므로 32 - 8 - 1 = 23비트이다. 1 메가바이트는 2^20바이트이므로 이 컴퓨터가 가질 수 있는 레지스터의 최대 수는 2^23 / 2 = 8,388,608개이다. 따라서 정답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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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기억장치 중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이라고 하는 것은?

  1. 주기억 장치
  2. Cache 기억장치
  3. Virtual 기억장치
  4. Associative 기억장치
(정답률: 45%)
  • CAM은 Associative 기억장치이다. 이는 주소를 찾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찾는 것으로, 데이터의 내용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기억장치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기준으로 검색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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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내용은 LOAD 기능을 수행하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다. 이 가운데 어떤 명령어든지 수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끼리 나열한 것은?(단, Rs1, Rd, S2 : 레지스터 주소)

  1. 1, 2, 3, 6
  2. 2, 3, 4, 6
  3. 3, 4, 5, 6
  4. 1, 3, 5, 6
(정답률: 43%)
  • LOAD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메모리 주소를 MAR(Memory Address Register)에 저장해야 하므로 1단계에서는 MAR에 메모리 주소를 전송한다. 그 다음으로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MBR(Memory Buffer Register)에 저장해야 하므로 2단계에서는 MBR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그리고 읽어온 데이터를 레지스터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3단계에서 MBR에서 데이터를 읽어와서 Rd에 저장한다. 마지막으로는 PC(Program Counter)를 증가시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할 준비를 해야 하므로 6단계에서는 PC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정답은 "1, 2, 3,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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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개의 Full adder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 몇 개의 Half adder가 필요한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48%)
  • 1개의 Full adder는 2개의 입력(A, B)과 1개의 Carry-in(Cin)을 받아 1개의 합(Sum)과 1개의 Carry-out(Cout)을 출력한다. 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2개의 Half adder가 필요하다. 첫 번째 Half adder는 A와 B를 입력으로 받아 Sum과 Carry를 출력하고, 두 번째 Half adder는 첫 번째 Half adder의 Carry와 Cin을 입력으로 받아 Sum과 Cout을 출력한다. 따라서 최소 2개의 Half adder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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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억장치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틀린 것은?

  1. 1GB(Giga Byte) = 230 Byte
  2. 1TB(Tera Byte) = 1024 PB(Peta Byte)
  3. 1MB(Mega Byte) = 1024 KB(Kilo Byte)
  4. 1MB(Mega Byte) = 220 Byte
(정답률: 46%)
  • 정답은 "1TB(Tera Byte) = 1024 PB(Peta Byte)" 이다. 이는 틀린 정보이다. 1TB는 1024GB이고, 1PB는 1024TB이다. 따라서, 올바른 정보는 "1TB(Tera Byte) = 1024 GB(Giga Byte)"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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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기억장치와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associative memory는 데이터의 내용으로 병렬 탐색을 하기에 알맞도록 되어 있다.
  2. 메모리 기술의 발전으로 associative memory와 CAM이 DRAM보다 가격이 싸다.
  3. associative memory는 각 셀이 외부의 인자와 내용을 비교하기 위한 논리회로를 가지고 있다.
  4. CAM의 탐색은 전체 워드 또는 한 워드 내의 일부만을 가지고 시행될 수 있다.
(정답률: 43%)
  • "메모리 기술의 발전으로 associative memory와 CAM이 DRAM보다 가격이 싸다."는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associative memory와 CAM이 DRAM보다 비싸다. 이는 associative memory와 CAM이 DRAM보다 더 복잡한 논리회로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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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우선순위 중재 방식 중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회전 우선순위
  2. 임의 우선순위
  3. 동등 우선순위
  4. 최소-최근 사용 우선순위
(정답률: 50%)
  • "회전 우선순위"는 모든 마스터들이 동등한 우선순위를 가지며, 중재 동작이 끝날 때마다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회전하면서 결정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모든 마스터들이 공평하게 우선순위를 가지며, 한 마스터가 계속해서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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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레코드의 삽입(Insertion)이나 삭제(Deletion)가 빈번할 때 가장 적합한 데이터 구조는?

  1. Array 구조
  2. 계층 구조
  3. Binary Tree 구조
  4. Linked list 구조
(정답률: 48%)
  • Linked list 구조는 노드들이 포인터로 연결되어 있어 삽입과 삭제가 다른 데이터 구조에 비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삽입이나 삭제 시 해당 노드의 포인터만 변경하면 되기 때문에 다른 노드들의 위치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Linked list 구조는 삽입과 삭제가 빈번한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데이터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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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회로의 논리함수가 다수결 함수(Majority Function)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1. 전가산기
  2. 전감산기
  3. 3-to-8 디코더
  4. 우수 패리티 발생기
(정답률: 34%)
  • 전가산기는 입력된 3개의 비트를 더하고, 그 결과와 carry 비트를 이용하여 다수결 함수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다수결 함수를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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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0진수 (18-72)의 연산결과를 BCD 코드로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단, 보수는 9의 보수체계를 사용한다.)

  1. 0100 0101
  2. 1011 0110
  3. 1100 1001
  4. 1100 1010
(정답률: 44%)
  • 10진수 18을 BCD 코드로 나타내면 "0001 1000"이 된다.
    10진수 72를 BCD 코드로 나타내면 "0111 0010"이 된다.

    이제 덧셈 연산을 수행한다.
    먼저 일의 자리를 더하면 0+2=2가 되고, 이를 BCD 코드로 나타내면 "0010"이 된다.
    십의 자리를 더할 때는 8+7+1(carry) = 16이 되고, 이를 BCD 코드로 나타내면 "0001 0110"이 된다.

    따라서, 최종 결과는 "0001 0110 0010"이 된다.
    하지만, 이는 BCD 코드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9의 보수를 취해준다.
    "1110 1001 1101"에서 1을 더해준다.
    "1110 1001 1110"이 되고, 이를 다시 BCD 코드로 나타내면 "0100 010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00 01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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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로 나눈다.
  2. 주기억장치는 롬과 램으로 구성할 수 있다.
  3. 접근방식은 직접 접근방식과 순차적 접근방식이 있다.
  4. 기억장치의 접근속도는 모두 일정하다.
(정답률: 57%)
  • 기억장치의 접근속도는 모두 일정하지 않습니다. 주기억장치인 램의 경우 접근속도가 빠르고, 보조기억장치인 하드디스크의 경우 접근속도가 느립니다. 따라서 램과 하드디스크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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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입ㆍ출력 제어 방식에서 다음의 방식은 무엇인가?

  1. 프로그램에 의한 I/O(programmed I/O)
  2. 인터럽트에 의한 I/O(interrupt I/O)
  3. DMA에 의한 I/O
  4. IOP(I/O 프로세서)
(정답률: 40%)
  • 위 그림은 입출력 제어 방식 중 "프로그램에 의한 I/O(programmed I/O)" 방식을 나타낸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CPU가 직접 입출력 장치와 통신하는 방식이다. CPU는 입출력 작업을 위한 명령어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를 실행하여 입출력 작업을 수행한다. 이 방식은 CPU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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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주로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방식 사용
  2. 명령어 숫자의 최소화
  3. 주소지정 방식의 최소화
  4. 각 명령어는 대부분 단일 사이클에 수행됨
(정답률: 32%)
  • "주로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방식 사용"은 RISC의 특징이 아니라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의 특징입니다. RISC는 명령어 숫자의 최소화, 주소지정 방식의 최소화, 각 명령어는 대부분 단일 사이클에 수행됨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RISC는 주로 하드웨어 제어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방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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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은 어떤 종류의 병렬 컴퓨터 구조를 나타낸 것인가?

  1. SISD
  2. SIMD
  3. MISD
  4. MIMD
(정답률: 36%)
  • 정답은 "SIMD"이다. 그림에서 보이는 구조는 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의 약자인 SIMD 구조이다. 이 구조에서는 하나의 명령어가 여러 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데이터가 동일한 명령어에 의해 처리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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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논리식 를 간소화한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39%)
  • 논리식을 간소화하면 ""가 된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와 ""가 같은 변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합칠 수 있고, 또한 ""은 항상 참이므로 논리식에서 제외할 수 있다. 따라서 ""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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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캐시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의 정보교환을 위해 임시 보관하는 장치이다.
  2.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와 주기억장치의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장치이다.
  3. 캐시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정보 교환을 위하여 임시 저장하는 장치이다.
  4. 캐시와 주변장치의 속도를 같게 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48%)
  • 캐시기억장치는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의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중앙처리장치가 빠른 속도로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캐시기억장치는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정보를 빠르게 교환하기 위해 임시로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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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억장치에 대해 접근을 시작하고 종료한 후에, 다시 해당 기억장치를 접근할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1. 탐색 시간(seek time)
  2. 전송 시간(transfer time)
  3. 접근 시간(access time)
  4. 사이클 시간(cycle time)
(정답률: 40%)
  • 사이클 시간은 기억장치의 한 주기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기억장치에 대한 접근 및 처리가 완료된 후 다시 해당 기억장치에 접근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전에 접근한 기억장치에 대한 정보를 다시 불러오기 위해서는 사이클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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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 어셈블리 프로그램의 ORG 명령이 사용될 수 없는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2. 서브루틴(subroutine)
  3. 램 스토리지(RAM storage)
  4. 메모리 스택(memory stack)
(정답률: 21%)
  • ORG 명령은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ORG 명령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위치를 지정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프로그램 카운터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므로 ORG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서브루틴은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재사용하기 위해 분리된 코드 블록이며, 램 스토리지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이다. 메모리 스택은 함수 호출과 반환을 관리하기 위한 메모리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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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절대주소와 상대주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절대주소는 고유주소라고도 부르며 기억장치에 고유하게 부여된 주소를 말한다.
  2. 절대주소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할 수 있다.
  3. 상대주소는 기준주소를 필요로 하는 주소로 고유주소로 변경되어야 기억장치 접근이 가능하다.
  4. 상대주소는 기억장치 접근이 쉽지만 기억장치의 이용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35%)
  • 상대주소는 기억장치 접근이 쉽고 기억장치의 이용효율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상대주소는 기억장치 접근이 쉽지만 기억장치의 이용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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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것은?

  1. 수퍼바이저 프로그램
  2. 언어 처리 프로그램
  3. 유틸리티 프로그램
  4. 응용 프로그램
(정답률: 50%)
  • 제어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수퍼바이저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의 실행을 감시하며 필요한 자원을 할당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퍼바이저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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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주소 지정방식 중에서 기억장치를 가장 많이 액세스해야 하는 방식은?

  1. 직접주소 지정방식
  2. 간접주소 지정방식
  3. 상대주소 지정방식
  4. 인덱스주소 지정방식
(정답률: 35%)
  • 간접주소 지정방식은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이 다시 다른 주소를 가리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값을 찾기 위해서는 두 번의 메모리 액세스가 필요하므로 기억장치를 가장 많이 액세스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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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주루틴(main routine)의 호출명령에 의하여 명령 실행 제어만이 넘겨져서 고유의 루틴처리를 행하도록 하는 것은?

  1. 열린 서브루틴(open subroutine)
  2. 폐쇄 서브루틴(closed subroutine)
  3. 매크로(macro)
  4. 벡터(vector)
(정답률: 45%)
  • 폐쇄 서브루틴은 호출명령에 의해 실행 제어가 넘겨지면 해당 서브루틴 내부에서만 실행되고, 외부에서는 직접 접근할 수 없도록 보호되는 서브루틴이다. 따라서 다른 부분에서 이 서브루틴의 내부를 변경할 수 없으며, 서브루틴 내부에서만 사용되는 변수와 상수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코드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으며, 모듈화된 프로그래밍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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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의 레벨을 미리 지정된 기준 레벨과 비교하고, 양자화 된 레벨을 식별하여 그 값을 디지털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는?

  1. Decoder
  2. Encoder
  3. D/A Converter
  4. A/D Converter
(정답률: 45%)
  •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가 A/D Converter이기 때문입니다. A/D Converter는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의 레벨을 미리 지정된 기준 레벨과 비교하여 양자화 된 레벨을 식별하고, 그 값을 디지털 신호로 출력합니다. 따라서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A/D Converter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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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가장 많은 양의 자료를 일정 시간에 입ㆍ출력할 수 있는 방식은?

  1. 프로그램에 의한 입ㆍ출력
  2. 인터럽트에 의한 입ㆍ출력
  3. DMA
  4. 직렬 입ㆍ출력
(정답률: 41%)
  • DMA는 직접 메모리 접근을 통해 입ㆍ출력을 처리하기 때문에 CPU의 개입이 적어 많은 양의 자료를 일정 시간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MA가 가장 많은 양의 자료를 일정 시간에 입ㆍ출력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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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UART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이 아닌 것은?

  1. 키보드나 마우스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2. 외부 전송을 위해 패리티 비트를 추가한다.
  3. 데이터를 외부로 내보낼 때에는 시작비트와 정지비트를 추가한다.
  4. 바이트들을 외부에 전달하기 위해 하나의 병렬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한다.
(정답률: 29%)
  • 정답은 "키보드나 마우스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이다. UART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직렬로 처리하기 때문에 바이트들을 외부에 전달하기 위해 하나의 병렬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한다. 이를 위해 시작비트와 정지비트를 추가하고, 패리티 비트를 추가할 수도 있다. 하지만 UART는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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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DMA 제어장치가 꼭 갖추어야 할 필수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status register
  2. program counter
  3. data coun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38%)
  • 프로그램 카운터는 DMA(Direct Memory Access) 제어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필수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DMA 제어장치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데이터 카운터와 주소 레지스터를 사용하며, 전송 상태를 나타내는 상태 레지스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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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어진 논리 기능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램 가능한 논리 게이트들을 가진 SPLD를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전기적 소거 및 프로그램 가능 읽기 전용 기억장치(EEPROM) 등에 사용하는 것은?

  1. PAL
  2. CPLD
  3. FPGA
  4. ROM
(정답률: 40%)
  • 주어진 논리 기능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램 가능한 논리 게이트들을 가진 SPLD는 단순한 논리 회로를 구현하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복잡한 회로를 구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 CPLD는 더 많은 논리 게이트를 가지고 있어 더 복잡한 회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EEPROM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가능하며, 전기적 소거를 통해 재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EEPROM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재프로그래밍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는 CPLD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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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독하여 그 명령 신호를 각 장치에 보내 명령을 처리하도록 지시하는 것은?

  1. 제어 장치
  2. 연산 장치
  3. 기억 장치
  4. 입력 장치
(정답률: 50%)
  • 제어 장치는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독하여 그 명령 신호를 각 장치에 보내 명령을 처리하도록 지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장치들은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제어 장치는 전체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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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자주 이용되는 표준화된 버스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S-100 bus
  2. Multi-bus
  3. RS-232C
  4. IEEE-488
(정답률: 45%)
  • RS-232C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표준화된 버스이며,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는 반면, S-100 bus, Multi-bus, IEEE-488은 병렬 통신을 위한 표준화된 버스이다. 따라서 성격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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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억장치 대역폭(bandwidth)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억 장치가 마이크로프로세서에 1초 동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이다.
  2. 사이클 타임 또는 접근시간과 기억장치에 연결되어 있는 데이터 버스 길이(버스 폭)에 따라 결정된다.
  3. 한 번에 전송되는 데이터 워드가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
  4.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
(정답률: 30%)
  •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기억장치 대역폭은 주어진 시간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면, 주어진 시간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가 줄어들게 되므로 대역폭은 감소합니다. 즉,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작을수록 대역폭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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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입력과 출력의 독립 제어점을 갖는 8비트로 구성된 5개의 레지스터에 상호 병렬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 위한 데이터 선의 수는?

  1. 8
  2. 40
  3. 80
  4. 160
(정답률: 26%)
  • 상호 병렬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입력과 출력의 독립 제어점을 갖는 데이터 버스가 필요하다. 이 문제에서는 8비트로 구성된 5개의 레지스터가 있으므로, 데이터 버스는 8 x 5 = 40비트여야 한다. 그러나 입력과 출력이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되므로, 데이터 버스가 양방향으로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 선의 수는 40비트 x 2 = 80비트가 된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상호 병렬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입력과 출력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이 경우 데이터 버스가 두 개 필요하므로, 데이터 선의 수는 80비트 x 2 = 160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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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제어 메모리에서 번지를 결정하는 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제어 어드레스 레지스터를 하나씩 증가
  2. 마이크로 명령어에서 지정하는 번지로 무조건 분기
  3. 상태비트에 따라 무조건 분기
  4. 매크로 동작 비트로부터 ROM으로의 매핑
(정답률: 23%)
  • 상태비트에 따라 무조건 분기는 제어 메모리에서 번지를 결정하는 방법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상태비트의 값에 따라 분기를 결정하는 것으로, 제어 메모리의 주소 결정과는 무관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어 메모리에서 번지를 결정하는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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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고정배선제어에 비해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이 가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변경 가능한 제어기억소자를 사용하면 제어의 변경이 가능하다.
  2. 동작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
  3. 제어 논리의 설계를 프로그램 작업으로 수행할 수 있다.
  4.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에러에 대한 진단 및 수정이 쉽다.
(정답률: 37%)
  •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은 제어 논리를 하드웨어 회로로 구현하는 고정배선제어 방식과 달리 소프트웨어로 구현되기 때문에 제어의 변경이 용이하며, 제어 논리의 설계를 프로그램 작업으로 수행할 수 있어 개발기간을 단축시키고 에러에 대한 진단 및 수정이 쉽습니다. 따라서, "동작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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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터럽트 반응시간(interrupt response tim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인터럽트 요청신호가 발생한 후 부터 해당 인터럽트 취급루틴의 수행이 시작될 때까지
  2. 인터럽트 요청신호가 발생한 후 부터 해당 인터럽트 취급루틴의 수행이 완료될 때까지
  3. 인터럽트 요청신호가 발생한 후 또는 다른 인터럽트 요청신호가 발생할 때 까지
  4. 인터럽트 취급루틴의 수행을 시작할 때부터 완료할 때 까지
(정답률: 45%)
  • 인터럽트 반응시간은 "인터럽트 요청신호가 발생한 후 부터 해당 인터럽트 취급루틴의 수행이 시작될 때까지" 입니다. 즉,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고 해당 인터럽트 취급루틴이 실행되기 시작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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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interface)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고속의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다.
  2. 원거리 통신에 사용한다.
  3. 전송을 위한 회선이 적게 사용된다.
  4. 입력된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시켜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정답률: 41%)
  •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의 데이터 비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이는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와 비교하여 전송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송을 위한 회선이 적게 사용되기 때문에 회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원거리 통신에도 사용되지만, 이는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의 특징이 아니라 사용 용도에 따른 것이다. 입력된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시켜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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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억 장치 중 데이터의 내용으로 병렬 탐색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RAM(Random Access Memory)
  2. ROM(Read Only Memory)
  3.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
  4. SAM(Serial Access Memory)
(정답률: 37%)
  • CAM은 데이터의 내용을 이용하여 주소를 찾는 기억장치로, 데이터를 병렬적으로 탐색할 수 있어서 병렬 탐색에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CAM이 데이터의 내용으로 병렬 탐색에 가장 적합한 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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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TTL 출력 종류 중 논리값이 0도 아니고 1도 아닌, 고임피던스 상태를 가지며, 특히 bus 구조에 적합한 것은?

  1. Tri-state 출력
  2. Open collector 출력
  3. Totem-pole 출력
  4. TTL 표준출력
(정답률: 40%)
  • Tri-state 출력은 출력이 논리값 0이나 1이 아닌 고임피던스 상태를 가지므로, 다른 출력장치와 연결되어 있는 버스 구조에서 충돌을 방지하고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ri-state 출력은 버스 구조에 적합한 출력 종류입니다. Open collector 출력은 출력이 0 또는 고임피던스 상태를 가지므로, Tri-state 출력과 유사하지만, 출력이 1인 경우에는 저항을 통해 고임피던스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Tri-state 출력보다는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Totem-pole 출력은 출력이 0 또는 1인 경우에만 정상적인 출력을 내보내므로, 버스 구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TTL 표준출력은 출력이 0 또는 1인 경우에만 정상적인 출력을 내보내므로, 버스 구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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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10[MHz] 클럭의 클럭사이클 타임[㎲]은?

  1. 10
  2. 1
  3. 0.1
  4. 0.01
(정답률: 39%)
  • 클럭사이클 타임은 1/클럭 주기이므로, 10[MHz]의 클럭 주기는 1/10[MHz] = 0.1[μs]이다. 따라서 클럭사이클 타임은 0.1[μ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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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제시된 조건에 따라 간략화한 f의 값은?

(정답률: 31%)
  • 간략화한 f의 값은 ""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x가 0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f(x) = 0 이므로 간략화한 f(x)도 0이 된다.
    - x가 0보다 큰 경우: f(x) = x 이므로 간략화한 f(x)도 x가 된다.

    따라서, 간략화한 f(x)는 x가 0보다 큰 경우에는 x, 그 외의 경우에는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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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10진수 59를 BCD코드로 변환한 결과로 옳은 것은?

  1. 0101 1001
  2. 0101 0111
  3. 0011 1011
  4. 1000 1100
(정답률: 42%)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서 각각을 2진수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59를 10진수에서 4비트씩 나누어서 2진수로 표현하면 "0101 10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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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조합논리회로가 아닌 것은?

  1. DECODER
  2. ENCODER
  3. MUX
  4. RAM
(정답률: 46%)
  • 조합논리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를 말합니다. 따라서 DECODER, ENCODER, MUX는 모두 조합논리회로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RAM은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것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등의 동작을 수행하는 회로이기 때문에 조합논리회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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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BCD 가산기의 덧셈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진수의 덧셈 규칙에 따라 두수를 더한다.
  2. 연산결과 4bit의 집합의 값이 9이거나 9보다 작으면 틀린 값이다.
  3. 연산결과 4bit의 집합의 값이 9보다 크거나 자리 올림수가 발생하면 틀린 값이다.
  4. 틀린 값에 6(0110)을 더한다.
(정답률: 32%)
  • 정답은 "연산결과 4bit의 집합의 값이 9이거나 9보다 작으면 틀린 값이다." 이다. 이유는 BCD(Binary Coded Decimal)는 10진수를 2진수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각 4bit는 0부터 9까지의 값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연산결과가 9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에는 올바른 값이 될 수 있다. 하지만 9보다 큰 경우나 자리 올림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BCD 코드로 표현할 수 없는 값이 되므로 틀린 값이 된다. 따라서 "연산결과 4bit의 집합의 값이 9이거나 9보다 작으면 틀린 값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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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플립플롭의 동작 특성 중 클록펄스가 상승에지 변이 이후에도 입력값이 변해서는 안 되는 일정한 시간을 의미하는 것은?

  1. 전파지연시간 + 홀드시간 + 설정시간
  2. 전파지연시간
  3. 홀드시간
  4. 설정시간
(정답률: 43%)
  • 클록펄스가 상승에지 변이 이후에도 입력값이 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 동안 입력값을 고정하는 것을 홀드시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플립플롭의 동작 특성 중 클록펄스가 상승에지 변이 이후에도 입력값이 변해서는 안 되는 일정한 시간을 의미하는 것은 홀드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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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10진수 298의 9의 보수(9‘s complement)를 구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701
  2. 801
  3. 901
  4. 902
(정답률: 32%)
  • 10진수 298의 9의 보수는 각 자리수를 9에서 뺀 후 1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 2의 9의 보수는 7 (9-2+1=8, 8의 1의 자리는 8이므로 2의 9의 보수는 7)
    - 9의 9의 보수는 0 (9-9+1=1, 1의 1의 자리는 1이므로 9의 9의 보수는 0)
    - 8의 9의 보수는 1 (9-8+1=2, 2의 1의 자리는 2이므로 8의 9의 보수는 1)

    따라서, 10진수 298의 9의 보수는 7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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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입력 트리거 신호가 가해질 때마다 일정한 폭을 갖는 구형파 펄스를 발생시키는 회로는?

  1. JK Flipflop
  2. Latch
  3. Monostable-Multivibrator
  4. T Flipflop
(정답률: 29%)
  • Monostable-Multivibrator는 입력 트리거 신호가 가해질 때마다 일정한 폭을 갖는 구형파 펄스를 발생시키는 회로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정답입니다. JK Flipflop, Latch, T Flipflop은 모두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이므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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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기억 용량이 4KB(4096 word x 8 bit)인 SRAM에 필요한 최소 외부 핀 수는?(단, SRAM은 입ㆍ출력 공통형이다.)

  1. 12 pin
  2. 24 pin
  3. 32 pin
  4. 48 pin
(정답률: 19%)
  • SRAM은 입출력 공통형이므로 데이터 버스와 주소 버스가 공유된다. 따라서 데이터 버스와 주소 버스를 모두 연결하기 위해서는 최소 16개의 핀이 필요하다. 또한, SRAM에는 제어 신호를 위한 몇 개의 핀이 더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OE(출력 활성화), WE(쓰기 활성화), CE(칩 선택) 신호를 사용하므로, 이들 신호를 위한 최소 8개의 핀이 더 필요하다. 따라서, SRAM에 필요한 최소 외부 핀 수는 16+8=24개이다. 따라서 정답은 "24 pi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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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의 카운터 회로는 몇 진 카운터인가?

  1. 2
  2. 8
  3. 10
  4. 16
(정답률: 27%)
  • 이 카운터 회로는 4개의 플립플롭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2의 4승인 16진 카운터가 될 수 있지만, 출력이 1010이 되는 순간 다시 0000으로 돌아가므로 10진 카운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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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회로의 기능에 따른 명칭은?

  1. 기수 패리티 발생 회로
  2. 다수결 회로
  3. 비교 회로
  4. 우수 패리티 발생 회로
(정답률: 35%)
  • 이 회로는 입력된 비트들의 합이 짝수인지 홀수인지를 판단하여, 짝수이면 0을, 홀수이면 1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입력된 비트들의 개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판단하는 기수 패리티 발생 회로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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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오류(Error) 검출 방식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Checksum
  2. Parity Code
  3. Hamming Code
  4. Excess-3 Code
(정답률: 36%)
  • Excess-3 Code는 4비트 이진수를 3을 더한 후 7비트 이진수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해 사용된다. 다른 방식들은 비트의 개수나 패리티 비트 등을 이용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반면, Excess-3 Code는 숫자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검출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방식들에 비해 거리가 더 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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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2진수 (11000110)을 Gray code 로 변환하면?

  1. 0 1 0 0 0 1 0 1
  2. 1 0 1 0 0 1 0 1
  3. 1 1 0 0 0 1 1 0
  4. 1 0 0 0 0 1 0 1
(정답률: 39%)
  • 2진수를 Gray code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자리수의 이진수와 그 전 자리수의 이진수를 XOR 연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11000110을 Gray code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번째 자리수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1)
    2. 두 번째 자리수는 첫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합니다. (1 XOR 1 = 0)
    3. 세 번째 자리수는 두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합니다. (0 XOR 0 = 0)
    4. 네 번째 자리수는 세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합니다. (0 XOR 0 = 0)
    5. 다섯 번째 자리수는 네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합니다. (0 XOR 0 = 0)
    6. 여섯 번째 자리수는 다섯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합니다. (0 XOR 1 = 1)
    7. 일곱 번째 자리수는 여섯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합니다. (1 XOR 1 = 0)
    8. 여덟 번째 자리수는 일곱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합니다. (0 XOR 1 = 1)

    따라서 11000110을 Gray code로 변환하면 "1 0 1 0 0 1 0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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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에 들어가는 논리 게이트 명칭은?

  1. NOR 게이트
  2. OR 게이트
  3. NAND 게이트
  4. EX-OR 게이트
(정답률: 42%)
  •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자리수의 2진수와 그 자리수의 바로 앞 자리수의 2진수를 XOR 연산하는 것입니다. 이때, X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다를 때 1을 출력하므로, 이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EX-OR 게이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EX-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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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순서논리회로의 동작 특성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같은 입력이 주어지는 한 출력은 항상 일정하다.
  2. 연속적으로 동일한 입력 값이 주어질 때만 정상 동작을 한다.
  3. 입력 값에 관계없이 정해진 순서에 맞추어 출력이 생성된다.
  4. 동일한 입력이 주어져도 내부 상태에 따라 출력이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36%)
  • 순서논리회로는 내부 상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기 때문에 동일한 입력이 주어져도 내부 상태가 다르면 출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회로의 이전 상태와 현재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순서논리회로는 입력 값에 따라 출력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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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회로의 출력 Y가 수행하는 논리 동작은?(단, 정논리로 가정한다.)

(정답률: 31%)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고, 입력 C가 1일 때 OR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출력 Y는 A와 B가 모두 1이고, 또는 C가 1일 때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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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가산과 감산의 기능을 갖는 연산회로를 설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게이트는?

  1. AND
  2. OR
  3. EX-NOR
  4. EX-OR
(정답률: 35%)
  • EX-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고, 같을 때는 0을 출력하는 게이트이다. 따라서 가산과 감산 연산에서는 두 비트가 같으면 감산을 하고, 다르면 가산을 해야하기 때문에 EX-OR 게이트가 필요하다. AND나 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1을 출력하거나, 둘 중 하나라도 1이면 1을 출력하기 때문에 가산과 감산 연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N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같을 때 1을 출력하고, 다를 때는 0을 출력하기 때문에 가산과 감산 연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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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JK 플립플롭에서 Jn = Kn = 1 일 때 Qn-1의 출력상태는?

  1. 0
  2. 1
  3. 반전
  4. 부정
(정답률: 38%)
  • JK 플립플롭에서 Jn = Kn = 1 일 때, Qn-1의 출력상태는 "반전"이다. 이는 J와 K 입력이 모두 1인 경우, 이전 상태의 반전된 값을 출력하기 때문이다. 즉, 이전 상태가 0이면 1을 출력하고, 이전 상태가 1이면 0을 출력한다. 따라서 "반전"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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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회로를 NAND 게이트만을 사용하여 구성하면?

(정답률: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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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회로가 나타내는 것은?

  1. 2 x 4 decoder
  2. 3 x 8 decoder
  3. 4 x 1 multiplexer
  4. 4 x 2 multiplexer
(정답률: 40%)
  • 이 회로는 4개의 입력(A, B, C, D) 중에서 선택된 하나의 입력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를 4 x 1 multiplexer라고 부른다. 입력 A, B, C, D는 각각 2진수로 표현될 수 있으며, S0, S1은 선택선으로, 이를 통해 어떤 입력을 출력할지 선택할 수 있다. S0, S1의 조합에 따라서 출력되는 입력이 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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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IPv4에서 IPv6로의 천이 전략 중 캡슐화 및 역캡슐화를 사용하는 것은?

  1. Dual Stack
  2. Header translation
  3. Map Address
  4. Tunneling
(정답률: 30%)
  • IPv4와 IPv6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IPv4 네트워크에서 IPv6 패킷을 전송하려면 IPv6 패킷을 IPv4 패킷으로 캡슐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IPv6 패킷은 IPv4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캡슐화 및 역캡슐화 기술을 사용하는 전략을 "Tunneling"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IPv4에서 IPv6로의 천이 전략 중 캡슐화 및 역캡슐화를 사용하는 것은 "Tunnel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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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HDLC의 프레임(Frame)의 구조가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단, A: Address, F: Flag, C: Control, D: Data, S: Frame Check Sequence)

  1. F-D-C-A-S-F
  2. F-C-D-S-A-F
  3. F-A-C-D-S-F
  4. F-A-D-C-S-F
(정답률: 40%)
  • HDLC 프레임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Flag]-[Address]-[Control]-[Data]-[Frame Check Sequence]-[Flag]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F-A-C-D-S-F" 입니다.

    먼저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Flag가 있고, 그 다음에는 목적지 주소인 Address가 옵니다. 그 다음에는 제어 정보인 Control이 오고, 데이터인 Data가 옵니다. 마지막으로 오류 검사를 위한 Frame Check Sequence가 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Flag가 옵니다.

    따라서 "F-A-C-D-S-F"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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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연속적인 신호파형에서 최고주파수가 W(Hz)일 때 나이키스트 표본화 주기(T)는?

(정답률: 44%)
  • 나이키스트 표본화 주기(T)는 최소 표본화 주기로 정의되며, 최소 표본화 주기는 신호의 주기 중 가장 작은 값이다. 따라서 최고주파수가 W(Hz)일 때, 최소 주기는 1/W초이다. 이를 표본화 주기로 바꾸면 T=1/(2πW)초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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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전진에러수정(FEC)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EC 코드의 종류로 CRC 코드 등이 있다.
  2. 에러 정정기능을 포함한다.
  3.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4. 역채널을 사용한다.
(정답률: 29%)
  • 역채널을 사용하는 것은 전진 오류 수정(FEC)이 아니라 하향 링크 채널 상에서의 하향 링크 제어(HARQ)에서 사용된다. FEC 코드는 에러 정정 기능을 포함하며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CRC 코드는 에러 검출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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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회선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정된 대역폭으로 데이터 전송
  2. 회선이 설정되어 통신이 완료될 때까지 회선을 물리적으로 접속
  3. 수신노드에서 패킷을 재순서화하는 과정 필요
  4. 실시간 대화용에 적합
(정답률: 27%)
  • 회선교환 방식은 통신을 위해 고정된 대역폭을 할당하고, 데이터 전송 시 회선을 물리적으로 접속하여 통신을 완료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수신노드에서 패킷을 재순서화하는 과정은 필요하지 않다. 이는 패킷교환 방식에서 필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수신노드에서 패킷을 재순서화하는 과정 필요"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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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하여 논리 주소인 IP 주소를 얻어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ICMP
  2. IGMP
  3. ARP
  4. RARP
(정답률: 36%)
  • RARP는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의 약자로,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해 IP 주소를 얻어오는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해 IP 주소를 얻어오는 것이 목적이므로 RARP가 정답이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IGMP는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ARP는 주소 결정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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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패킷 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그램과 가상회선방식이 있다.
  2. 메시지를 1개 복사하여 여러 노드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3. 가상회선방식은 연결 지향 서비스라고도 한다.
  4. 축적 교환이 가능하다.
(정답률: 36%)
  • "메시지를 1개 복사하여 여러 노드로 전송하는 방식이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이다. 패킷 교환 방식에서는 데이터를 작은 단위인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며,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전송되어 도착 순서가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메시지를 복사하여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패킷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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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X.25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물리계층
  2. 링크계층
  3. 논리계층
  4. 패킷계층
(정답률: 34%)
  • X.25 프로토콜은 물리계층, 링크계층, 패킷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논리계층은 X.25 프로토콜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논리계층은 OSI 7계층 모델에서 사용되는 계층으로,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X.25 프로토콜은 패킷 교환망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논리적인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논리계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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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인터넷 망(IP Network)과 유선 전화망(PSTN)간을 상호 연동시키는데 사용되는 시그널링 프로토콜은?

  1. ISDN
  2. R2 CAS
  3. H.323
  4. SIGTRAN
(정답률: 22%)
  • SIGTRAN은 인터넷 망과 유선 전화망 간의 상호 연동을 위한 시그널링 프로토콜로, IP 네트워크 상에서 SS7 프로토콜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인터넷 망과 유선 전화망 간의 상호 연동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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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 구문(Syntax)
  2. 타이밍(Timing)
  3. 처리(Processing)
  4. 의미(Semantics)
(정답률: 43%)
  •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는 구문, 타이밍, 의미이다. 처리는 이러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수행되는 과정이므로, 기본적인 요소로 볼 수 없다. 즉, 처리는 프로토콜의 구현과 관련된 부분으로,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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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중접속방식 중 CDMA 방식에 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시스템의 포화 상태로 인한 통화 단절 및 혼선이 적다.
  2. 실내 또는 실외에서 넓은 서비스 권역을 제공한다.
  3. 배경 잡음을 방지하고 감쇄시킴으로써 우수한 통화 품질을 제공한다.
  4.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 지역에서는 품질이 떨어진다.
(정답률: 44%)
  •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 지역에서는 품질이 떨어진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CDMA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산악 지형이나 도심 지역에서의 통화 품질이 더 좋은 편이지만, 그래도 일부 지역에서는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이는 기지국 간 간격이 넓어지면서 신호 간 간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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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패킷화 기능이 없는 일반형 터미널에 접속하여 패킷의 조립과 분해 기능을 대신해 주는 장치는?

  1. DTE
  2. PS
  3. PAD
  4. PMAX
(정답률: 39%)
  • PAD는 패킷어셈블러/디어셈블러(Packet Assembler/Disassembler)의 약자로, 패킷화 기능이 없는 일반형 터미널에 접속하여 패킷의 조립과 분해 기능을 대신해 주는 장치이다. 따라서 PA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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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8진 PSK 변조방식에서 변조속도가 2400(baud)일 때 정보 신호의 속도는 몇 (bits/s)인가?

  1. 7200
  2. 4800
  3. 2400
  4. 800
(정답률: 41%)
  • 8진 PSK 변조방식에서 1개의 심볼은 3개의 bit를 나타내므로, 2400(baud)의 변조속도는 2400/3=800(symbol/s)의 심볼속도를 가진다. 따라서 정보 신호의 속도는 800(symbol/s) x 8(bit/symbol) = 6400(bit/s)이다. 하지만, 8진 PSK 변조방식에서 한 심볼에 8개의 bit를 할당할 수도 있으므로, 정보 신호의 속도는 800(symbol/s) x 8(bit/symbol) x 1.5(8진 PSK에서 한 심볼당 1.5배의 bit 전송) = 7200(bit/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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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Hamming코드에서 총 전송비트수가 17비트 일 때, 해밍 비트수와 순수한 정보 비트수는?

  1. 해밍 비트수 : 4, 정보 비트수 : 13
  2. 해밍 비트수 : 5, 정보 비트수 : 12
  3. 해밍 비트수 : 6, 정보 비트수 : 11
  4. 해밍 비트수 : 7, 정보 비트수 : 10
(정답률: 38%)
  • Hamming 코드에서 전송비트수는 정보 비트수와 해밍 비트수의 합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전송비트수가 17비트이고, 보기에서 해밍 비트수와 정보 비트수의 합이 17인 경우를 찾으면 됩니다.

    해밍 코드에서 해밍 비트수는 정보 비트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해밍 코드에서 n개의 정보 비트를 보호하기 위해 n + k개의 비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해밍 비트수는 k입니다.

    보기에서 해밍 비트수가 5이고, 정보 비트수가 12인 경우, 전송비트수는 17이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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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QPSK 변조방식의 대역폭 효율은 몇 [bps/Hz]인가?

  1. 1
  2. 2
  3. 4
  4. 8
(정답률: 26%)
  • QPSK 변조방식의 대역폭 효율은 2 [bps/Hz]이다. 이는 QPSK가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1 Hz의 대역폭에서 2 bps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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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P계층의 프로토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PMA
  2. ICMP
  3. ARP
  4. IP
(정답률: 34%)
  • IP 계층은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며,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로는 IP, ICMP, ARP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PMA는 IP 계층의 프로토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MA는 Physical Medium Attachment의 약자로, 물리적인 매체와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PMA는 네트워크 계층이 아닌 물리 계층에 해당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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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OSI 7계층에서 단말기 사이에 오류 수정과 흐름제어를 수행하여 신뢰성 있고 명확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계층은?

  1. 전송 계층
  2. 응용 계층
  3. 세션 계층
  4. 표현 계층
(정답률: 31%)
  • 전송 계층은 단말기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오류 수정과 흐름제어를 수행하여 신뢰성 있고 명확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전송 계층은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분할하고, 각 세그먼트에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순서를 유지하고, 수신측으로부터 확인 응답을 받아 재전송이 필요한 세그먼트를 재전송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전송 계층은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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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192.168.1.0/24 네트워크를 FLSM 방식을 이용하여 6개의 subnet으로 나누고 ip subnet-zero를 적용했다. 이 때 subnetting된 네트워크 중 5번째 네트워크의 2번째 사용 가능한 IP주소는?

  1. 192.168.1.255
  2. 192.168.0.129
  3. 192.168.1.130
  4. 192.168.1.64
(정답률: 39%)
  • FLSM 방식을 이용하여 6개의 subnet으로 나누었으므로, 2^6 = 64개의 호스트를 가진 서브넷이 생성되었다. 따라서 각 서브넷은 64개의 IP 주소를 가지게 된다. subnet-zero를 적용하였으므로 첫 번째 서브넷의 IP 주소는 192.168.1.0이 된다. 또한, 5번째 서브넷은 192.168.1.64부터 시작하게 된다. 두 번째 사용 가능한 IP 주소는 첫 번째 IP 주소는 네트워크 주소, 마지막 IP 주소는 브로드캐스트 주소이므로, 3번째 IP 주소가 된다. 따라서 5번째 서브넷의 2번째 사용 가능한 IP 주소는 192.168.1.13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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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방식이 아닌 것은?

  1. AM
  2. TM
  3. FM
  4. PM
(정답률: 39%)
  • TM은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 방식이므로,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 방식이 아니다. AM, FM, PM은 모두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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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광대역통합네트워크에서 VoI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SIP
  2. R2 CAS
  3. H.323
  4. Megaco
(정답률: 28%)
  • R2 CAS는 전화망에서 사용되는 신호화 프로토콜로, VoI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SIP, H.323, Megaco는 모두 VoI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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