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9-23)

전자계산기기사
(2017-09-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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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다음 어셈블러 명령어 중 LTORG 명령에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리터럴 풀은 LTORG 명령 다음에 만들어진다.
  2. LTORG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처음 제어섹션 끝에 만들어진다.
  3. 중복되는 데이터는 서로 다른 공간에 어셈블한다.
  4. 각각의 리터럴 풀은 4개의 세그먼트를 가진다.
(정답률: 56%)
  • "중복되는 데이터는 서로 다른 공간에 어셈블한다."는 LTORG 명령어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LTORG 명령어는 어셈블러가 리터럴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 중 하나로, 리터럴 풀을 생성하고 LTORG 명령어가 나타날 때까지 리터럴 데이터를 모아둔 뒤, 리터럴 풀에 저장된 데이터를 메모리에 할당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리터럴 풀은 LTORG 명령 다음에 만들어진다."와 "LTORG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처음 제어섹션 끝에 만들어진다."는 LTORG 명령어와 관련된 내용이다.

    "각각의 리터럴 풀은 4개의 세그먼트를 가진다."는 LTORG 명령어와 관련된 내용은 아니지만, 리터럴 풀의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LTORG 명령어와 관련된 내용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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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절대로더(Absolute Loader)에서 할당과 연결을 수행하는 주체는?

  1. 어셈블러
  2. 로더
  3. 프로그래머
  4. 어셈블러와 로더
(정답률: 78%)
  • 절대로더에서 할당과 연결을 수행하는 주체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나 어셈블러를 통해 오브젝트 코드로 변환한 후, 이를 절대로더가 메모리에 할당하고 연결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머가 직접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셈블러나 로더는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주체가 아니며, 어셈블러와 로더는 오브젝트 코드를 생성하고 이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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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치환
  3. 매크로 정의 저장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75%)
  • 매크로 정의 치환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매크로 정의 치환은 매크로를 호출할 때, 매크로 정의에 지정된 매개변수를 실제 값으로 대체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매크로를 실행하기 전에 수행되며,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이 아니라 매크로 정의에 대한 처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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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그램 작성시 한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될 경우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은?

  1. 필터
  2. 리터럴 테이블
  3. 매크로
  4. 프로세스
(정답률: 83%)
  • 매크로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로,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매크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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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에 올려놓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Loader
  2. Preprocessor
  3. Linker
  4. Emulator
(정답률: 67%)
  • Loader는 프로그램을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Loader가 실행되어야 합니다. Preprocessor는 소스코드를 전처리하는 역할을 하고, Linker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Emulator는 가상환경에서 다른 시스템을 에뮬레이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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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매크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원시문 형태의 개방된 서브루틴이다.
  2. 실행 매크로와 선언 매크로로 나눌 수 있다.
  3. 가변 기호 번지는 @기호로 시작된다.
  4. 호출된 매크로는 그 위치에 매크로 내용이 삽입되므로, 이것을 매크로 확장이라 한다.
(정답률: 59%)
  • 가변 기호 번지는 @기호로 시작된다는 설명이 가장 옳지 않다. 실제로는 매크로에서 사용되는 가변 기호 번지는 &기호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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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SUB
  2. MOV
  3. RET
  4. INT
(정답률: 79%)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SUB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이고, MOV는 데이터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며,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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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하나의 CPU와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2. 시분할 시스템
  3. 다중 처리 시스템
  4. 분산 처리 시스템
(정답률: 73%)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CPU와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CPU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번갈아가며 실행하며, 주기억장치는 각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하고 관리한다. 이 방식은 CPU와 주기억장치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스템의 처리량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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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능력
  2. 비용
  3. 사용 가능도
  4. 신뢰도
(정답률: 82%)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 중에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입니다. 즉, 운영체제를 도입하거나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처리 능력, 사용 가능도, 신뢰도는 모두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지만, 비용은 기술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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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머신 코드를 니모닉 기호로 표현한 것이다
  2. CPU로 쓰이는 프로세서에 따라 그 종류가 다르다
  3. JAVA언어와 같은 고급 레벨의 언어이다
  4. 머신 명령문과 의사(pseudo) 명령문이 있다
(정답률: 79%)
  • 어셈블리어는 고급 레벨의 언어가 아니라, 저급 레벨의 언어이다. 이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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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linker
  2. assembler
  3. compiler
  4. interpreter
(정답률: 74%)
  • "linker"는 프로그램의 여러 모듈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코드를 번역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아니다. 반면 "assembler", "compiler", "interpreter"는 모두 코드를 번역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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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O/S의 제어프로그램으로 작업 연속처리를 위한 스케줄 및 시스템 자원 할당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서비스(Service) 프로그램
  2. 감시(Supervisor) 프로그램
  3.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프로그램
  4. 작업제어(Job Control) 프로그램
(정답률: 75%)
  • 작업제어 프로그램은 작업 스케줄링과 시스템 자원 할당을 담당하는 O/S의 제어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작업 연속처리를 위한 스케줄링과 시스템 자원 할당을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O/S의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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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
  3. Relocation
  4. Compile
(정답률: 76%)
  • 로더(Loader)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Compile"은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컴파일(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로더는 이미 컴파일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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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로더의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절대 로더
  2. Compile And Go 로더
  3. 직접 연결 로더
  4. 동적 적재 로더
(정답률: 75%)
  • 이 로더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컴파일 시간이 짧고, 실행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인터프리터 언어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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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매크로프로세서의 기본적인 수행 작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매크로 정의
  2. 매크로 확장
  3. 매크로 호출
  4. 매크로 소멸
(정답률: 79%)
  • 매크로 소멸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적인 수행 작업이 아닙니다. 매크로 소멸은 매크로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매크로를 삭제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매크로 소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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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ORG
  2. INCLUDE
  3. END
  4. EQU
(정답률: 80%)
  • "EQU"는 어셈블리어에서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코드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상수 값을 기호적 이름으로 정의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MAX_VALUE EQU 100"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MAX_VALUE"라는 기호적 이름에 100이라는 상수 값을 할당할 수 있다. 이후에 코드에서 "MAX_VALUE"를 사용하면 100으로 대체되어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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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상기억장치 관리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쓰래싱(thrashing)
  2. 워킹 세트(working set)
  3. 구역성(locality)
  4. 오버레이(overlay)
(정답률: 46%)
  • 가상기억장치 관리는 메모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와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고 필요하지 않은 부분은 디스크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이때 오버레이(overlay)는 프로그램의 실행에 필요한 코드와 데이터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메모리에 적재하고, 필요한 부분만 교체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오버레이는 가상기억장치 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쓰래싱은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프로세스가 지속적으로 페이지 폴트를 발생시켜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하며, 워킹 세트와 구역성은 메모리 관리 기술 중 하나로,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데이터와 코드의 특성을 파악하여 메모리에 적절히 할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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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2패스 어셈블러의 패스1에서 수행하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각 기계어의 길이를 결정한다.
  2. 명령어들을 만들어낸다.
  3. 위치카운터 값을 증가시킨다.
  4. 리터럴(Literal)들을 기억한다.
(정답률: 46%)
  • 정답은 "명령어들을 만들어낸다." 이다. 2패스 어셈블러의 패스1에서는 소스코드를 스캔하면서 심볼테이블과 리터럴테이블을 생성하고, 각 라인의 위치카운터 값을 증가시키며, 각 기계어의 길이를 결정한다. 따라서 명령어를 만들어내는 작업은 패스2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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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그램 언어의 실행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1.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2.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3. 링커 → 컴파일러 → 로더
  4.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정답률: 75%)
  • 정답은 "컴파일러 → 링커 → 로더"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후 링커가 이 기계어 코드를 하나로 합쳐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가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로 실행 과정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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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케줄링 정책을 결정하는 경우에 고려되어야 할 요소로서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성격
  2. 자원의 요구도
  3. 자원의 제한성
  4. 자원의 유용도와 체제의 균형
(정답률: 65%)
  • 스케줄링 정책은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프로그램의 성격이 아닌 다른 요소들이다. 프로그램의 성격은 CPU 사용량, 입출력 요구, 우선순위 등과 같은 특성을 의미하며, 이러한 특성에 따라 스케줄링 정책이 결정되기 때문에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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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주기억장치가 연속한 8바이트(Byte)의 필드(Field)를 더블워드(Double Word)라 할 때 하프워드(Half Word)는 몇 바이트 인가?

  1. 2
  2. 4
  3. 8
  4. 16
(정답률: 50%)
  • 하프워드는 2바이트(Byte)이다. 이는 더블워드의 절반인 4바이트(Byte)보다 작고, 워드(Word)의 절반인 2바이트(Byte)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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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4096x16의 용량을 가진 주기억장치가 있다.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는 몇 비트의 레지스터인가?

  1. 4
  2. 16
  3. 32
  4. 4096
(정답률: 70%)
  • MBR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를 결정하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MBR의 크기는 주기억장치에서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와 같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4096x16이므로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는 16비트이다. 따라서 MBR은 16비트의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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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회로도에 해당하는 게이트(gate)는?

  1. OR
  2. AND
  3. NAND
  4. NOR
(정답률: 57%)
  •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게이트는 OR 게이트이다. 따라서, 위의 회로도에서는 OR 게이트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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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명령의 대상이 되는 data가 내부 레지스터에 있고 구체적인 레지스터는 명령어(instruction) 그 자체에 함축되어 있는 주소지정방식은?

  1. implied addressing mode
  2. register addressing mode
  3. immediate addressing mode
  4. direct addressing mode
(정답률: 50%)
  • "implied addressing mode"는 명령어 그 자체에 명시된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하는 주소지정 방식이다. 즉, 명령어에 명시된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명령어가 실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주소지정 방식과 달리 별도의 주소값을 지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명령어의 길이가 짧아지고 실행 속도가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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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실수 0.01101(2)을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지수부에 들어갈 알맞은 표현은? (단, 바이어스된 지수(biased exponent)는 01111111(2)로 나타내며 IEEE754 표준을 따른다.)

  1. 01111100(2)
  2. 01111101(2)
  3. 01111110(2)
  4. 10000000(2)
(정답률: 59%)
  • 0.01101(2)을 정규화(normalized)하면 1.101(2) × 2-3이 된다. 여기서 지수는 -3이므로 biased exponent는 01111101(2)이 된다. 이유는 biased exponent는 실제 지수에 바이어스 값인 127(=01111111(2))을 더한 값이기 때문에, -3 + 127 = 124(=01111101(2))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11110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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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일반적인 컴퓨터의 CPU 구조 가운데 수식을 계산할 때 수식을 미리 처리되는 순서인 역 polish(또는 postfix) 형식으로 바꾸어야 하는 CPU 구조는?

  1. 단일 누산기 구조 CPU
  2. 범용 레지스터 구조 CPU
  3. 스택 구조 CPU
  4. 모든 CPU 구조
(정답률: 56%)
  • 스택 구조 CPU는 수식을 역 polish 형식으로 바꾸어 계산하는 데에 특화된 구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스택 구조 CPU는 연산자와 피연산자를 스택에 저장하고, 연산자가 나타날 때마다 스택에서 필요한 피연산자를 꺼내 계산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수식을 역 polish 형식으로 바꾸어 계산하는 데에 효율적이며, 따라서 스택 구조 CPU는 이러한 작업에 특히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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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6 비트로 한 word를 구성할 때 정수의 최대치는? (단, 고정소수점 정수이며, 양수로만 표시됨을 가정한다.)

  1. 216
  2. 216 - 1
  3. 215 - 1
  4. 215
(정답률: 67%)
  • 16 비트로 한 word를 구성할 때, 가장 큰 수를 표현하려면 모든 비트가 1로 채워져야 한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1111111111111111"이 된다. 이 수를 10진수로 변환하면 216 -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16 - 1"이다. "216"은 모든 비트가 1로 채워진 수보다 1 큰 수이므로, 가장 큰 수를 표현할 수 없다. "215 - 1"은 16 비트 중에서 가장 왼쪽 비트를 부호 비트로 사용하므로, 양수로만 표시될 경우 가장 큰 수는 "0111111111111111"이 된다. 이는 215 - 1보다 작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215"은 16 비트 중에서 가장 왼쪽 비트를 부호 비트로 사용하므로, 양수로만 표시될 경우 가장 큰 수는 "0111111111111111"이 된다. 이는 "216 - 1"보다 작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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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512KB인 컴퓨터에서 32비트의 가상주소를 사용하는데, 페이지의 크기가 1K워드이고 1워드가 4바이트라면 주기억장치의 페이지 수는 몇 개인가?

  1. 32개
  2. 64개
  3. 128개
  4. 512개
(정답률: 55%)
  • 가상주소가 32비트이므로 가상주소 공간은 2^32 바이트이다. 페이지의 크기가 1K워드이므로 페이지 크기는 4KB이다. 따라서 주기억장치의 페이지 수는 512KB / 4KB = 128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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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터럽트 처리 루틴에서 반드시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Index Register
  2. Accumulator
  3. Program Counter
  4. MAR
(정답률: 59%)
  • 인터럽트 처리 루틴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하여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합니다. 이 때,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서 필요한 정보를 가져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반드시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Program Counter입니다. Program Counter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로, 인터럽트 발생 시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하여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한 후, 다시 저장된 주소로 돌아가서 실행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처리 루틴에서는 Program Counter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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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I/O operation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Channel
  2. Handshaking
  3. Interrupt
  4. Emulation
(정답률: 58%)
  • I/O operation은 입출력 작업을 의미하며, Channel은 입출력 채널, Handshaking은 입출력 동기화, Interrupt는 입출력 인터럽트를 의미합니다. 이와 달리 Emulation은 다른 시스템을 모방하여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구현하는 것으로, 입출력 작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Emulation이 I/O operation과 가장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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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필요한 페이즈를 옮기는 것은?

  1. saving
  2. storing
  3. paging
  4. spooling
(정답률: 58%)
  • 주기억장치의 한계로 인해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필요할 때마다 주기억장치로 옮겨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페이즈를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관리하고 주기억장치에 필요한 페이즈만을 옮기는 기술을 "paging" 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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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오류검출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Biquinary 코드는 5비트 중 1이 2개 있다.
  2. 2 out of 5 코드는 코드의 각 그룹 중 1의 개수가 2개 있다.
  3. 링 카운터 코드는 10개의 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코드가 하나의 비트에 반드시 1을 가진다.
  4. Hamming 코드는 오류검출 및 교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51%)
  • "Biquinary 코드는 5비트 중 1이 2개 있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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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k개의 단계들로 구성된 일반적인 파이프라인 프로세서에서 N개의 명령어들을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는 식은?

  1. T(1,1) = k + N
  2. T(1,1) = k * N - 1
  3. T(1,1) = kN - 1
  4. T(1,1) = k + N - 1
(정답률: 51%)
  • 파이프라인 프로세서에서는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각 단계에서 한 명령어씩 처리됩니다. 따라서 N개의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N개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각 단계에서는 한 명령어가 처리되므로, 각 단계에서 걸리는 시간은 1입니다. 하지만 파이프라인 프로세서에서는 각 단계가 병렬로 처리되므로, 모든 단계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실행 시간은 가장 오래 걸리는 단계의 실행 시간과 같습니다. 가장 오래 걸리는 단계는 마지막 단계이며, 이 단계에서는 모든 명령어가 처리됩니다. 따라서 전체 실행 시간은 k(단계 수) + N(명령어 수) - 1(마지막 단계에서는 처리할 명령어가 없으므로)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T(1,1) = k + N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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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두 개의 8-비트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병렬 덧셈하는 ALU를 설계할 때 필요한 전가산기의 수로 가장 옳은 것은?

  1. 3개
  2. 4개
  3. 8개
  4. 16개
(정답률: 40%)
  • 병렬 덧셈을 하기 위해서는 각 비트별로 전가산기가 필요하다. 8-비트 레지스터가 두 개이므로, 각 레지스터의 각 비트마다 전가산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가산기의 수는 8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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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외부하드디스크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 스캐너 및 자기 테이프 백업 장치 등을 연결할 수 있는 장치는?

  1. DVI
  2. VESA
  3. SCSI
  4. AGP
(정답률: 57%)
  • SCSI는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의 약자로, 컴퓨터와 다양한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중 하나입니다. SCSI는 다른 인터페이스에 비해 더 많은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빠릅니다. 따라서 외부하드디스크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 스캐너 및 자기 테이프 백업 장치 등과 같은 다양한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장치로 SCSI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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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명령어의 길이가 16bit이다. 이 중 OP code가 6bit, operand가 10bit를 차지한다면 이 명령어가 가질 수 있는 연산자 종류는 최대 몇 개인가?

  1. 16개
  2. 32개
  3. 64개
  4. 256개
(정답률: 57%)
  • OP code가 6bit이므로 2^6 = 64가지의 연산자 종류가 가능하다. operand가 10bit이므로 이 연산자 종류마다 2^10 = 1024개의 다른 operand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이 명령어가 가질 수 있는 연산자 종류는 최대 6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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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MByte의 기억장소를 가진 어떤 컴퓨터의 명령어 구성이 다음과 같을 때 이 명령어가 가질 수 있는 최대 Operation 수는?

  1. 32개
  2. 64개
  3. 128개
  4. 256개
(정답률: 65%)
  • 해당 명령어 구성은 6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1MByte의 기억장소에서 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명령어 수는 2^20 / 6 = 174,762개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는 이보다 작은 값들만 존재하므로, 가장 가까운 2의 제곱수인 32개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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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벡터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병렬 처리기는?

  1. 파이프라인 처리기
  2. 배열 처리기
  3. 다중 처리기
  4. VLSI 처리기
(정답률: 59%)
  • 배열 처리기는 벡터 형태의 데이터를 한 번에 여러 개 처리할 수 있는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병렬 처리기입니다. 이는 하나의 명령어로 여러 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고, 병렬 처리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벡터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가장 적합한 병렬 처리기는 배열 처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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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터럽트 가운데 소프트웨어적 우선순위 처리기법은?

  1. 폴링(polling) 방법
  2. 벡터 인터럽트(vector interrupt) 방법
  3. 데이지체인(daisy-chain) 방법
  4. 병렬 우선순위(parallel priority) 방법
(정답률: 55%)
  • 소프트웨어적 우선순위 처리기법 중 폴링 방법은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CPU가 주기적으로 해당 인터럽트를 확인하고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터럽트 처리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간단하고 구현이 쉽지만, 처리 속도가 느리고 CPU 자원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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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3-차원 하이퍼큐브 구조에서 임의의 노드에서 가장 먼 노드까지 메시지를 전송할 때 적어도 몇개의 링크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1. 1개
  2. 2개
  3. 3개
  4. 8개
(정답률: 45%)
  • 3-차원 하이퍼큐브 구조에서 임의의 노드에서 가장 먼 노드까지 메시지를 전송할 때, 최단 경로는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이 때, 3-차원 하이퍼큐브 구조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개의 링크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3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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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RIS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명령어의 수를 줄임으로서 하드웨어를 단순화시키고 시스템 성능을 더욱 개선한 컴퓨터 구조 기술이다.
  2. 대부분 제어 메모리가 없는 하드 와이어 제어방식을 사용한다.
  3.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다양하다.
  4. 명령어 수행은 하드웨어에 의해 직접 실행된다.
(정답률: 60%)
  • RIS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다양하다." 이다. RISC는 명령어 형식을 단순화시키고 명령어의 수를 줄이는 것이 특징이므로,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다양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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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입출력 장치의 주소지정회로는 사용하고자 하는 입출력장치의 수에 의해 결정되는데 8개 이하의 포트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식은?

  1. Decoder 방식
  2. Multiplexer 방식
  3. Encoder 방식
  4. Linear selection 방법
(정답률: 37%)
  • 8개 이하의 포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 포트마다 고유한 주소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가장 간단한 방법은 Linear selection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각 포트마다 일정한 간격으로 주소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각 포트의 시작 주소와 종료 주소를 미리 정해놓고, 이를 차례대로 할당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구현이 간단하고, 주소 지정 회로의 복잡도가 낮아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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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누산기(accumulator)에 저장된 내용의 보수를 구하는 명령이 수행될 때 ALU에서 처리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누산기의 값을 버스(bus)에 옮긴다.
  2. 보수를 취한다.
  3. 프로그램 카운터(PC)를 증가시킨다.
  4. 명령을 해석한다.
(정답률: 57%)
  • 보수를 취하는 명령은 2의 보수를 이용하여 음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누산기에 저장된 값이 음수일 경우 해당 값을 양수로 바꾸기 위한 과정이다. 따라서 ALU에서는 누산기에 저장된 값의 1의 보수를 취하고 1을 더하여 2의 보수를 구하는 연산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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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DMA의 입출력 방식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DMA 제어기가 필요하다.
  2. CPU의 계속적인 간섭이 필요하다.
  3. 비교적 속도가 빠른 입출력 방식이다.
  4.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 직접적인 자료전송을 제공한다.
(정답률: 72%)
  • "CPU의 계속적인 간섭이 필요하다."는 DMA의 입출력 방식과 가장 관계없는 것이다. DMA는 직접적인 자료전송을 제공하며, 비교적 속도가 빠른 입출력 방식이다. 또한 DMA 제어기가 필요하다. CPU의 계속적인 간섭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는 DMA 제어기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고,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CPU의 간섭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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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은?

  1. 멀티플렉서 채널
  2. 레지스터 채널
  3. 직렬 채널
  4. Simplex 채널
(정답률: 73%)
  • 멀티플렉서 채널은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하나의 채널로 제어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복잡도를 낮추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멀티플렉서 채널은 다른 보기인 레지스터 채널, 직렬 채널, Simplex 채널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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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512 byte 크기의 메모리를 필요로 하는데 사용되는 어드레스 라인(address line)은 몇 개인가?

  1. 8
  2. 9
  3. 11
  4. 10
(정답률: 50%)
  • 512 바이트는 2의 9승 바이트이므로, 9개의 어드레스 라인이 필요합니다. 각 어드레스 라인은 1바이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2의 9승 바이트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9개의 어드레스 라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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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택(stack)에 자료 전송 시 사용되는 명령어형식은?

  1. 0-주소명령 형식
  2. 1-주소명령 형식
  3. 2-주소명령 형식
  4. 3-주소명령 형식
(정답률: 52%)
  • 스택(stack)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므로, 가장 최근에 저장된 자료를 가장 먼저 꺼내야 한다. 이를 위해 스택에 자료를 전송할 때는 스택의 가장 위쪽(top)에 자료를 저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 형식이 "0-주소명령 형식"이다. 이 형식은 스택의 top 위치를 가리키는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스택의 top 위치에 자료를 저장하거나(top에 push) 또는 top 위치의 자료를 꺼내서(top에서 pop)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0-주소명령 형식"은 스택의 LIFO 구조에 맞게 자료를 전송하기 위한 명령어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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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택(Stack)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LIFO 방식으로 정보를 다룬다.
  2. Graph의 자료구조와 유사하다.
  3. 매표소에서 표를 파는 방식과 같다.
  4. 비선형 자료구조이다.
(정답률: 57%)
  •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방식으로 정보를 다룹니다. 이는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데이터가 가장 먼저 나가는 구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책을 쌓아놓은 책상에서 가장 마지막에 올려놓은 책이 가장 먼저 내려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따라서, 스택에서는 가장 최근에 추가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처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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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임베디드시스템 개발시 디버깅을 위한 장비는?

  1. JNI
  2. JAVA
  3. ZTAG
  4. JTAG
(정답률: 60%)
  • JTAG은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디버깅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이다. JTAG을 이용하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상호작용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JTAG은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시 디버깅을 위한 필수적인 장비이다. JNI은 자바 네이티브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 JAVA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ZTAG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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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마이크로컴퓨터의 기억장치에 대한 평가요소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억용량
  2. 동작속도
  3. 신뢰도
  4. 데이터변환기법
(정답률: 56%)
  • 데이터변환기법은 기억장치의 평가요소가 아니라 데이터 처리 기술에 해당한다. 따라서 데이터변환기법은 마이크로컴퓨터의 기억장치에 대한 평가요소로 가장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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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명령어 실행시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온 내용이 지정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ecution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47%)
  • 명령어 실행시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온 내용을 해독하고, 해당 명령어에 따라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 Execution cycle이다. 따라서, Execution cycle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핵심적인 단계이며, 다른 보기들은 Execution cycle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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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건부 분기명령의 실행에서 수행되어야 할 다음 명령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어느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하는가?

  1.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2.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3.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4.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emory Address Register)
(정답률: 39%)
  • 조건부 분기명령의 실행에서는 상태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하여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에 따라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를 결정한다. 상태 레지스터는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를 저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분기 명령어의 조건을 판단하여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를 결정한다. 따라서 조건부 분기명령의 실행에서는 상태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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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Dynamic RAM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Static RAM의 경우보다 Access time이 빠르다.
  2. 위치에 따라 Access time이 다르므로 엄밀하게 말하면 Random access가 아니다.
  3. 빠른 처리 속도가 필요한 소규모 외부 캐시기억장치에 주로 사용한다.
  4. 집적도를 높이고 전력소모를 적게하나 Refresh 때문에 속도는 SRAM보다 느리다.
(정답률: 56%)
  • Dynamic RAM은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전하를 축적하는 콘덴서를 사용하며, 이 콘덴서에 축적된 전하를 주기적으로 갱신(refresh)해야 한다. 이로 인해 SRAM보다는 속도가 느리지만, 집적도를 높이고 전력소모를 적게하여 소규모 외부 캐시기억장치 등에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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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억 장치의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가상(virtual) 메모리
  2. 메모리 뱅킹(banking)
  3. 메모리 인터리빙(interleaving)
  4. 캐시(cashe) 메모리
(정답률: 52%)
  • 가상 메모리는 기억 장치의 용량을 늘리기 위한 기술로,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상(virtual) 메모리"입니다. 메모리 뱅킹, 메모리 인터리빙, 캐시 메모리는 모두 기억 장치의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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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마이크로프로세서가 I/O 인터페이스로부터 요청된 인터럽트를 해결하기 위해 I/O 주변 장치를 인식하는 방법 중 인식 과정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I/O 주변장치에 특정 코드를 할당하는 방법은?

  1. 폴링 방식
  2. 벡터 인터럽트 방식
  3. 다중 인터럽트 방식
  4. 프로그램 제어 방식
(정답률: 35%)
  • 벡터 인터럽트 방식은 각 I/O 주변장치에 특정 코드를 할당하여 인식 과정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인터럽트 발생 시 해당 장치의 코드를 참조하여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다른 방식에 비해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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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주소 명령어 중에서 연산 동작 후에도 피연산 데이터의 값이 바뀌지 않는 명령어형식은?

  1. 0-주소명령
  2. 1-주소명령
  3. 2-주소명령
  4. 3-주소명령
(정답률: 52%)
  • 3-주소명령은 연산 동작 후에도 피연산 데이터의 값이 바뀌지 않는 명령어형식입니다. 이는 연산 결과를 다른 레지스터에 저장하거나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래의 피연산 데이터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0-주소명령, 1-주소명령, 2-주소명령은 모두 연산 동작 후에 피연산 데이터의 값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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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I/O-mapped-I/O와 memory-mapped-I/O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I/O-mapped-I/O에서는 입ㆍ출력을 가리키는 두개의 제어신호가 필요하다.
  2.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을 공유한다.
  3. memory-mapped-I/O에서는 I/O 장치를 호출하는데 메모리형 명령어를 사용한다.
  4. memory-mapped-I/O에서는 memory location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정답률: 50%)
  •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을 공유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이 분리되어 있으며, 입출력을 가리키는 두 개의 제어 신호가 필요합니다. 이와 달리 memory-mapped-I/O에서는 I/O 장치를 호출하는데 메모리형 명령어를 사용하며, 이로 인해 memory location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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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입출력 인터페이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S-232C는 병렬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이다.
  2. IEEE-488은 범용 인터페이스 버스(GPIB)의 표준이다.
  3. 병렬 인터페이스는 짧은 응답시간이 요구되는 응용분야에 적합하다.
  4. RS-232C는 모뎀과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정답률: 48%)
  • "RS-232C는 병렬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RS-232C는 직렬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이다. 병렬 인터페이스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지만 케이블이 복잡하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 직렬 인터페이스에 비해 적용 범위가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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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사이클 스틸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CPU의 상태보존이 필요하다.
  2. CPU는 사이클 스틸 동안 쉬고 있다.
  3. 수행하고 있던 프로그램은 한 명령어를 완전히 수행한 후 사이클 스틸이 수행된다.
  4. 수행 중인 명령이 하나의 메이저 상태를 마친 후 CPU는 하이 임피던스 상태로 된다.
(정답률: 33%)
  • "수행하고 있던 프로그램은 한 명령어를 완전히 수행한 후 사이클 스틸이 수행된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이클 스틸은 CPU가 다음 명령어를 수행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것이므로,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가 완전히 수행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는 CPU의 상태보존이 필요하다는 것과 CPU가 사이클 스틸 동안 쉬고 있다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수행 중인 명령이 하나의 메이저 상태를 마친 후 CPU는 하이 임피던스 상태로 된다는 것도 사이클 스틸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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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터럽트 요청 및 서비스에 관한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①-②-③-④-⑦-⑤-⑥
  2. ①-②-④-③-⑦-⑤-⑥
  3. ①-④-②-③-⑦-⑤-⑥
  4. ①-④-③-②-⑦-⑤-⑥
(정답률: 40%)
  • 인터럽트 요청 및 서비스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인터럽트 요청 발생
    ② CPU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주소를 저장하기 위해 PC(Program Counter) 값을 스택에 저장
    ③ CPU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시작 주소로 이동하여 해당 서비스를 수행
    ④ 인터럽트 서비스가 완료되면 CPU는 스택에서 PC 값을 복원하여 이전에 수행하던 명령어를 계속 수행
    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서 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
    ⑥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서 사용한 레지스터나 메모리를 복원
    ⑦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서 저장한 PC 값을 복원하여 이전에 수행하던 명령어를 계속 수행

    따라서, "①-④-②-③-⑦-⑤-⑥" 순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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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n Bit의 코드화된 정보를 그 코드의 각 Bit조합에 따라 2n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는?

  1. 멀티플렉서
  2. 인코더
  3. 디코더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60%)
  • 디코더는 입력된 n Bit의 코드를 해석하여 2n개의 출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는 입력된 n Bit의 코드를 해석하여 2n개의 출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요구되므로 디코더가 정답이다.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고, 인코더는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 코드를 생성하는 회로이다. 디멀티플렉서는 멀티플렉서의 반대 개념으로 하나의 입력을 여러 개의 출력으로 분배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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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장치는?

  1. 리플캐리 가산기
  2. 디코더
  3. 엔코더
  4. 8086 CPU
(정답률: 65%)
  • 정답은 "리플캐리 가산기"입니다. 이 장치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진수는 0과 1로 이루어진 숫자 체계이며, 이 장치는 이진수를 더할 때 자리올림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입력된 두 이진수의 각 자리별로 덧셈과 자리올림을 계산하고, 결과를 출력합니다. 이러한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리플캐리 가산기는 빠른 속도와 높은 정확도를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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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가장 큰 수는?

  1. 10진수 245
  2. 8진수 455
  3. 16진수 FC
  4. 2진수 11101011
(정답률: 63%)
  • 가장 큰 수는 8진수 455이다. 이유는 8진수가 2진수로 변환했을 때 가장 많은 자리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8진수 455는 2진수로 변환하면 101 101 101이 되어 2진수 11101011보다 자리수가 더 많고, 10진수 245와 16진수 FC보다 값이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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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2진수 10110101을 그레이코드(gray code)로 변환한 결과로 옳은 것은?

  1. 01001010
  2. 01001011
  3. 00010000
  4. 11101111
(정답률: 67%)
  • 정답은 "11101111"입니다.

    그레이코드는 이진수에서 한 비트만 바뀌는 패턴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1011010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려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면 됩니다.

    10110101
    XOR 1 0 1 1 0 1 0 1
    = 1 1 1 0 1 1 1 1

    따라서 10110101의 그레이코드는 111011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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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불 함수 F = wx + x’y + z 를 NAND 게이트로 구성하기 위한 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F = ((wx)’ · (x’y)’ · z’)’
  2. F = (wx)’ · (x’y’) · z’
  3. F = ((wx)’ + (x’y)’ + z’)’
  4. F = (wx)’ + (x’y’) + z’
(정답률: 50%)
  • NAND 게이트는 모든 입력이 참일 때에만 거짓을 출력하는 논리 게이트입니다. 따라서 불 함수 F를 NAND 게이트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F의 모든 항목을 NAND 게이트로 연결하고, 그 결과를 다시 NAND 게이트로 연결해야 합니다.

    F = wx + x’y + z 를 NAND 게이트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항목을 NAND 게이트로 변환해야 합니다.

    wx는 NAND 게이트로 변환하면 (wx)'가 됩니다. x'y는 NAND 게이트로 변환하면 (x'y)'가 됩니다. z는 그대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F = ((wx)' · (x'y)' · z')'가 가장 옳은 식입니다. 이 식은 wx, x'y, z를 각각 NAND 게이트로 변환한 후, 그 결과를 다시 NAND 게이트로 연결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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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논리회로는?

  1. 반감산기
  2. 전감산기
  3. 반가산기
  4. 전가산기
(정답률: 67%)
  • 이 논리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력 A와 B를 더한 값이 출력 S가 되고, 입력 A와 B를 곱한 값이 출력 C가 됩니다. 이러한 논리회로를 반감산기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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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클록형 JK 플립플롭에서 J=1, K=0 인 경우 수행되는 기능은?

  1. 불변(previous state)
  2. 리셋(reset)
  3. 세트(set)
  4. 토글(toggle)
(정답률: 50%)
  • JK 플립플롭에서 J=1, K=0 인 경우는 "세트(set)" 기능을 수행한다. 이는 현재 상태를 1로 설정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J=1 이므로 Q 출력이 1이 되고, K=0 이므로 Q' 출력이 0이 된다. 따라서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현재 상태가 1로 고정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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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JK형 플립플롭에서 NOT 게이트를 추가하면 어떤 플립플롭이 되는가?

  1. RST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48%)
  • NOT 게이트는 입력값을 반대로 출력하는 게이트이다. 따라서 JK형 플립플롭에 NOT 게이트를 추가하면 JK 입력값이 반대로 입력되어 D 플립플롭이 된다. 이는 JK형 플립플롭의 동작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입력값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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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일반적인 형태의 동기식 카운터와 비동기식 카운터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비동기식 카운터는 앞단의 출력이 다음 단으로 전달되는 식의 동작을 하므로 동기식에 비해 늦다.
  2. 동기식 카운터는 클록신호가 각 플립플롭에 동시에 인가되므로 고속카운터 회로구현에 이용된다.
  3. 동기식 카운터는 리플카운터보다는 늦고 복잡하므로 구현하기 어렵다.
  4. 최종 플립플롭의 보수 출력( )을 처음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인가하여 순환되는 형태의 시프트카운터를 존슨(Johnson)카운터라고 한다.
(정답률: 46%)
  • "동기식 카운터는 리플카운터보다는 늦고 복잡하므로 구현하기 어렵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동기식 카운터는 리플카운터보다는 빠르고 단순하며, 고속카운터 회로 구현에 이용된다. 따라서, 이유는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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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의 상태 변환도처럼 동작하는 순서 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JK 플립플롭을 사용한다면 필요한 플립플롭의 수는 최소 몇 개인가?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46%)
  • JK 플립플롭은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를 모두 고려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비트 수만큼 필요하다. 이 문제에서는 4개의 입력 비트가 있으므로, 최소한 4개의 JK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그러나, 상태 변환도에서는 2개의 상태가 같은 출력을 가지므로, 이를 하나의 상태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4개의 입력 비트를 가진 상태를 3개의 JK 플립플롭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정답은 "3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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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논리함수를 가장 간략화하였을 때의 결과로 옳은 것은? (단, 는 무정의 항을 가리킨다.)

  1. A'C+C'D+A'B'D'
  2. A+C'
  3. A'C'+B'C'+A'B'D
  4. C'+B'D'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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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X + Y)(X + Z) 를 가장 간략화한 표현식은?

  1. XY + YZ
  2. X + YZ
  3. Y + Z
  4. YZ
(정답률: 59%)
  • (X + Y)(X + Z)를 곱해보면,

    X(X + Z) + Y(X + Z)

    = X^2 + XZ + XY + YZ

    = X^2 + XY + XZ + YZ

    여기서 XZ와 XY를 합쳐서 X(Y + Z)로 간략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X^2 + XY + XZ + YZ

    = X^2 + X(Y + Z) + YZ

    = X + YZ

    따라서, 정답은 "X + Y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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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MUX의 입력이 진리표와 같을 때 도출되는 출력값 Y는?

  1. 가:1, 나:0
  2. 가:1, 나:1
  3. 가:0, 나:0
  4. 가:0, 나:1
(정답률: 51%)
  • MUX는 다수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다. 입력 A, B, C, D 중 S1과 S0에 따라 선택되는 입력이 달라진다.

    주어진 진리표에 따르면 S1=0, S0=1일 때 선택되는 입력은 B이다. 따라서 출력값 Y는 B의 값인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가:1, 나: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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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Wire-OR로 쓸 수 있는 TTL의 출력단은?

  1. Open-collector
  2. Totem-pole
  3. Three-state
  4. 없다.
(정답률: 51%)
  • Wire-OR로 쓸 수 있는 TTL의 출력단은 Open-collector이다. 이는 출력이 저항으로 연결된 콜렉터와 공통으로 연결된 에미터로 이루어진 구조로, 출력이 LOW일 때는 콜렉터와 에미터가 연결되어 전류가 흐르고, HIGH일 때는 연결이 끊어져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이러한 구조는 여러 개의 출력을 하나의 입력으로 연결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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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회로에서 입력 X=1, Y=1 일 경우 출력C(carry)와 S(sum)는 얼마가 되는가?

  1. C=0, S=0
  2. C=0, S=1
  3. C=1, S=0
  4. C=1, S=1
(정답률: 56%)
  • 입력 X=1, Y=1 일 경우,

    - 하위 반가산기에서는 입력이 1, 1 이므로 출력 S=0, C=1 이 된다.
    - 상위 반가산기에서는 입력이 1, 1, 1 이므로 출력 S=1, C=1 이 된다.

    따라서 전체 회로에서는 C=1, S=0 이 된다.

    이유는 입력이 1, 1 일 경우, 두 비트를 더하면 10 이 되므로, 하위 반가산기에서는 0을 출력하고 1을 올림(carry)으로 상위 반가산기에 전달한다. 상위 반가산기에서는 입력이 1, 1, 1 이므로 1을 출력하고 1을 올림(carry)으로 출력한다. 따라서 전체 회로에서는 C=1, S=0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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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입력 펄스의 수를 세는 회로는?

  1. 복호기
  2. 계수기
  3. 레지스터
  4. 인코더
(정답률: 60%)
  • 입력 펄스의 수를 세는 회로는 계수기이다. 계수기는 입력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카운트를 증가시키는 회로로, 입력 펄스의 수를 세는 데에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 신호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회로들이므로, 입력 펄스의 수를 세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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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논리식을 가장 간략화한 결과는?

  1. Y = A + B
(정답률: 64%)
  • 논리식을 간략화하면 Y = A + B가 된다. 이는 OR 게이트의 기본적인 동작 원리이다.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Y가 1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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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마이크로프로세서가 16비트 데이터버스(data bus)와 8비트 번지버스(Address bus)를 갖고 있다고 가정할 때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연결될 수 있는 최대 메모리 용량은 얼마인가?

  1. 256byte
  2. 512byte
  3. 1204byte
  4. 2048byte
(정답률: 43%)
  • 16비트 데이터버스는 한 번에 2^16 (65536) 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고, 8비트 번지버스는 2^8 (256) 개의 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메모리 용량은 65536 x 256 = 16777216 비트 또는 2^24 비트가 됩니다. 이를 바이트 단위로 변환하면 2^24 비트 ÷ 8 비트/바이트 = 2097152 바이트 또는 2MB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는 2MB보다 작은 값이 없으므로, 2MB보다 작은 최대 메모리 용량은 512 바이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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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회로를 논리게이트(GATE)로 표현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NOR
  2. NAND
  3. EX-OR
  4. AND
(정답률: 49%)
  • 정답은 "NAND" 입니다.

    왼쪽에 있는 AND 게이트의 출력은 A와 B의 논리곱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OR 게이트의 출력은 A와 B의 논리합입니다. 그리고 논리곱과 논리합 사이에 있는 NOT 게이트는 입력값을 반대로 바꿔줍니다.

    따라서, 전체 회로의 출력은 A와 B의 논리곱과 논리합을 반대로 한 값이 됩니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A AND B) NOR (A OR B) 입니다.

    이를 NAND 게이트로 표현하면 (A NAND B) NAND (A NAND B) 가 됩니다. NAND 게이트는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만 거짓을 출력하므로, 위의 논리식과 동일한 출력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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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회로와 등가인 게이트는?

  1. EX-OR 게이트
  2. NAND 게이트
  3. NOR 게이트
  4. OR 게이트
(정답률: 58%)
  •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를 EX-OR 게이트라고 한다. 이 회로에서는 A와 B가 같은 경우 출력이 0이 되고, 다른 경우 출력이 1이 된다. 이는 EX-OR 게이트의 동작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EX-OR 게이트"이다. NAND 게이트, NOR 게이트, OR 게이트는 이 회로와 등가인 게이트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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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호스트의 물리적 주소로부터 IP 주소를 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은?

  1. ICMP
  2. FTP
  3. IGMP
  4. RARP
(정답률: 53%)
  • RARP는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의 약자로, 호스트의 물리적인 MAC 주소를 이용하여 IP 주소를 구하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호스트의 물리적 주소로부터 IP 주소를 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은 RARP입니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IGMP는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로, 이들은 호스트의 물리적 주소와 IP 주소를 구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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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디지털 전송 신호의 부호화 방식은?

  1. Alternating Mark Inversion 코드
  2. Manchester 코드
  3. Bipolar 코드
  4. Non Return to Zero 코드
(정답률: 64%)
  • Manchester 코드는 0과 1을 각각의 시간 구간에서 전압의 상승과 하강으로 표현하는 부호화 방식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0은 상승 후 하강, 1은 하강 후 상승으로 표현된다. 이 방식은 신호의 동기화를 용이하게 하고, 오류 검출이 가능하며, 전송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은 Manchester 코드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정답은 Manchester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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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HDLC의 링크 구성 방식에 따라 분류한 동작모드가 아닌 것은?

  1. 정규 균형 모드
  2. 정규 응답 모드
  3. 비동기 응답 모드
  4. 비동기 균형 모드
(정답률: 40%)
  • HDLC의 링크 구성 방식에 따라 분류한 동작모드 중 "정규 균형 모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HDLC의 동작모드는 "정규 응답 모드", "비동기 응답 모드", "비동기 균형 모드" 세 가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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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채널용량이 100(kb/s)이고, 채널 대역폭이 10(kHz)일 때 신호 대 잡음비는?

  1. 10
  2. 420
  3. 624
  4. 1023
(정답률: 43%)
  • 신호 대 잡음비(Signal-to-Noise Ratio, SNR)는 신호의 세기와 잡음의 세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SNR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SNR = 10log10(신호의 세기/잡음의 세기)

    여기서, 신호의 세기는 채널용량이고, 잡음의 세기는 채널 대역폭에 따라 결정됩니다.

    잡음의 세기는 채널 대역폭이 작을수록 작아지기 때문에, 채널 대역폭이 10kHz인 경우 잡음의 세기는 상대적으로 큽니다.

    따라서, SNR은 100(kb/s)와 10(kHz)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SNR = 10log10(100/10) = 10log10(10) = 10 x 1 = 10dB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023"인 이유는 계산된 SNR값을 2의 거듭제곱으로 변환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즉, SNR값을 2의 거듭제곱으로 변환하면 1024가 되는데, 이 중에서 1을 빼면 1023이 됩니다. 이렇게 변환하는 이유는 SNR값을 비트 오류율(Bit Error Rate, BER)로 변환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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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표본화 주파수가 10kHz이고, 원신호 파형의 주파수가 1kHz라면 1주기당 PAM신호는 몇 개인가?

  1. 1개
  2. 2개
  3. 5개
  4. 10개
(정답률: 48%)
  • PAM 신호는 원신호를 표본화하여 생성되는데, 표본화 주파수가 10kHz이므로 1초당 10,000개의 표본이 생성됩니다. 원신호의 주파수가 1kHz이므로 1주기당 1,000개의 표본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1주기당 PAM 신호는 10개가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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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IPv6 주소는 128비트 길이이다.
  2. 암호화와 인증 옵션 기능을 제공한다.
  3. IPv6 주소는 32개의 8진수로 구성된다.
  4.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정답률: 56%)
  • IPv6 주소는 32개의 8진수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8개의 16진수로 구성된다. 따라서 "IPv6 주소는 32개의 8진수로 구성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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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HDLC의 프레임 구조에서 헤더영역의 구성이 아닌 것은?

  1. 플래그
  2. 주소영역
  3. 제어영역
  4. 정보영역
(정답률: 36%)
  • HDLC의 프레임 구조에서 헤더영역은 "플래그", "주소영역", "제어영역"으로 구성되며, "정보영역"은 헤더영역 다음에 위치하는 데이터 영역입니다. 따라서 "정보영역"은 헤더영역의 구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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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가상회선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패킷이 스위치를 거치며 매번 최선의 경로를 선택하므로 패킷의 도착순서가 변경될 수 있다.
  2. 연결 지향 서비스라고도 한다.
  3. 여러 노드가 동시에 가상회선을 가질 수 있다.
  4. 패킷을 전송할 때 먼저 경로를 만들고 전송이 끝나면 경로를 해제한다.
(정답률: 31%)
  • "각 패킷이 스위치를 거치며 매번 최선의 경로를 선택하므로 패킷의 도착순서가 변경될 수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가상회선 방식에서는 각 패킷이 스위치를 거치며 매번 최선의 경로를 선택하므로 패킷의 도착순서가 변경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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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TCP/IP 프로토콜에서 UDP가 해당하는 계층은?

  1. 전송 계층
  2. 응용 계층
  3. 데이터링크 계층
  4. 물리 계층
(정답률: 54%)
  • UDP는 전송 계층에 해당합니다. 이는 UDP가 데이터를 신뢰성 없이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UDP는 데이터를 분할하고, 패킷으로 만들어서 목적지에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송 중에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중복되어도 UDP는 이를 처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UDP는 전송 계층에서 사용되며,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TCP와 같은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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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디지털 통신망에서 1프레임 단위로 발생하는 slip에 해당하는 것은?

  1. envelope slip
  2. edge slip
  3. constant slip
  4. controlled shlip
(정답률: 34%)
  • 디지털 통신망에서 1프레임 단위로 발생하는 slip에 해당하는 것은 "controlled slip" 입니다. 이는 디지털 신호의 동기화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디지털 신호의 속도가 수신 측과 송신 측에서 다를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slip을 제어하기 위해 controlled slip이 사용됩니다. 이는 수신 측에서 송신 측으로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slip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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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ITU-T 표준인 X.25가 정의하고 있는 것은?

  1. 경로 설정 알고리즘 정의
  2. 동기식 1200bps 변복조기 정의
  3. 전용 회선을 위한 4800bps 변복조기 정의
  4.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 정의
(정답률: 59%)
  • X.25는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를 정의하는 ITU-T 표준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 정의"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X.25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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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시분할 다중화(Time Division Multiplexing)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분할 다중화에는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와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방식이 있다.
  2.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은 전송 프레임마다 각 시간 슬롯이 해당 채널에게 고정적으로 할당된다.
  3.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방식은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채널만 차례로 시간슬롯을 이용하여 전송한다.
  4.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보다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이 전송 대역폭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1%)
  • 정답은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보다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이 전송 대역폭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다. 이유는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은 각 시간 슬롯이 고정적으로 할당되기 때문에 전송 대역폭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방식은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채널만 차례로 시간슬롯을 이용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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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Go-Back-N ARQ에서 5번째 프레임까지 전송하였는데 수신측에서 2번째 프레임에 오류가 있다고 재전송을 요청해 왔다. 재전송되는 프레임의 개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0%)
  • Go-Back-N ARQ에서는 수신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을 시작한다. 따라서 2번째 프레임에 오류가 있으므로 2번째부터 다시 전송을 시작하게 된다. 따라서 2, 3, 4, 5번째 프레임이 다시 전송되어야 하므로, 재전송되는 프레임의 개수는 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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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데이터 전송 제어 절차에서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논리적인 경로를 구성하는 단계는?

  1. 회선접속
  2. 데이터 링크 확립
  3. 데이터 전송
  4. 데이터 링크의 해제 통보
(정답률: 62%)
  • 데이터 전송 제어 절차에서 데이터 링크 확립 단계는 송수신기 간에 논리적인 연결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송신기와 수신기 간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논리적인 경로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링크 확립 단계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단계이며, 이후에 데이터 전송과 데이터 링크의 해제 통보 단계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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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OQPSK방식은 QPSK방식에서의 180°위상변화를 제거하기 위해 I-CH이나 Q-CH 중 어느 한 채널을 지연시키는데 이 값은 얼마인가? (단, symbol time은 Ts이다.)

  1. Ts
  2. 2Ts
(정답률: 59%)
  • OQPSK방식에서는 I-CH와 Q-CH 중 하나를 1/2 symbol time만큼 지연시키므로 값은 1/2Ts이다. ""이 정답인 이유는 I-CH와 Q-CH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1/2Ts만큼 지연시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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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변조(Keying)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SK
  2. FSK
  3. APSK
  4. TSK
(정답률: 60%)
  • 변조 방식 중 TSK는 존재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ASK는 진폭 변조, FSK는 주파수 변조, APSK는 진폭-위상 변조 방식이지만 TSK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SK가 변조 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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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RIP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경로 선택 메트릭은 홉 카운트이다.
  2. 최단 경로 탐색에 Bellman-Ford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3.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4. 각 라우터는 이웃 라우터들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이용하여 라우팅 표를 갱신한다.
(정답률: 42%)
  •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이라는 용어는 RIP 프로토콜과는 관련이 없으며, OSPF와 같은 다른 프로토콜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 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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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피기백(Piggyback) 응답이란?

  1. 송신측이 대기시간을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낸 테스터 프레임용 응답을 말한다.
  2. 송신측이 일정한 시간 안에 수신측으로부터 ACK가 없으면 오류로 간주하는 것이다.
  3. 수신측이 별도의 ACK를 보내지 않고 상대편으로 향하는 데이터 전문을 이용하여 응답하는 것이다.
  4. 수신측이 오류를 검출한 후 재전송을 위한 프레임 번호를 알려주는 응답이다
(정답률: 41%)
  • 피기백(Piggyback) 응답은 수신측이 별도의 ACK를 보내지 않고 상대편으로 향하는 데이터 전문을 이용하여 응답하는 것이다. 즉, 데이터 전송과 ACK 응답을 함께 보내는 것으로, 대기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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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8진 PSK의 대역폭 효율은?

  1. 2 bps/Hz
  2. 3 bps/Hz
  3. 4 bps/Hz
  4. 8 bps/Hz
(정답률: 61%)
  • 8진 PSK는 3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3 bps/Hz의 대역폭 효율을 가집니다. 다른 옵션들은 1개 또는 2개의 비트를 전송하기 때문에 대역폭 효율이 더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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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TCP/IP 모델 구조에 해당하지 않은 계층은?

  1. Physical Layer
  2. Application Layer
  3. Session Layer
  4. Transport Layer
(정답률: 51%)
  • TCP/IP 모델은 Session Layer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TCP/IP 모델은 다음과 같은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Physical Layer, Network Layer, Transport Layer, 그리고 Application Layer. Session Layer은 OSI 모델에서 사용되는 계층이며, TCP/IP 모델에서는 Transport Layer와 Application Layer 사이의 일부 기능이 Transport Layer로 통합됩니다. 따라서, Session Layer는 TCP/IP 모델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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