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9-21)

전자계산기기사
(2019-09-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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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우선순위 스케줄링 알고리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한연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제안된 방법은?

  1. 구역성(locality)
  2. 에이징(aging) 기법
  3. 세마포어(semaphore)
  4. 문맥전환(context switching)
(정답률: 66%)
  • 우선순위 스케줄링 알고리즘에서 발생하는 무한연기 현상은 낮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가 계속해서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에게 밀려서 실행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방법 중 하나가 에이징(aging)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낮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가 오래 기다리면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무한연기 현상을 방지하고, 모든 프로세스가 공정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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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맥제어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종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2. 프로그램의 순서적 실향을 지시한다.
  3. 프로그램 및 시스템 운영에 관한 지시를 운영체제에게 전달한다.
  4. 입출력 장치의 배당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정의된 논리적 장치와 물리적 장치를 연결한다.
(정답률: 68%)
  • "프로그램의 순서적 실향을 지시한다."가 틀린 것이다. 문맥제어 언어는 프로그램 및 시스템 운영에 관한 지시를 운영체제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프로그램의 순서적 흐름을 지시하는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할이다. 문맥제어 언어는 기종에 상관없이 동일한 이유는 운영체제에서 지원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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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스템의 제어 및 관리를 수행한다.
  2. 하드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3. 항공예약, 자재관리, 인사관리 시스템 등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4.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키거나 인터럽트 관리, 장치관리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정답률: 76%)
  • "항공예약, 자재관리, 인사관리 시스템 등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사례이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예시이며,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예시는 운영체제, 디바이스 드라이버, 컴파일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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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가 실제 수행되기까지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compiler→loader→linkage editor
  2. compiler→linkage editor→loader
  3. loader→compiler→linkage editor
  4. linkage editor→compiler→loader
(정답률: 79%)
  • "compiler→linkage editor→loader"가 옳은 순서이다. 이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로 컴파일하여 오브젝트 코드를 생성한 후, 링커를 사용하여 여러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고, 로더를 사용하여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컴파일러가 먼저 실행되어야 하고, 그 다음에 링커가 실행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로더가 실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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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Global Reference를 절대번지로 바꾸거나 Kinking와 상대번지를 바꾸는 과정 등과 같이 변하기 쉬운 것을 확고하게 결정짓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Binding
  2. Thrashing
  3. Paging
  4. Parsing
(정답률: 62%)
  • Binding은 변하기 쉬운 것을 확고하게 결정짓는 과정을 말한다. 다른 보기인 Thrashing은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무한한 페이지 교체를 말하고, Paging은 가상 메모리를 물리 메모리에 매핑하는 과정을 말하며, Parsing은 문장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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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셈블리어에서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하는 명령은?

  1. NEG
  2. CWD
  3. LEA
  4. TEST
(정답률: 40%)
  • TEST 명령은 비교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에 따라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합니다. 이 명령은 두 개의 오퍼랜드를 비교하고 AND 연산을 수행하여 결과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TEST 명령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NEG 명령은 부호를 반전시키는 명령이고, CWD 명령은 AX 레지스터의 상위 비트를 확장하는 명령입니다. LEA 명령은 주소 계산을 수행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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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선점 조건
  2. 상호 베제 조건
  3. 환형 대기 조건
  4. 점유 및 대기 조건
(정답률: 70%)
  • 선점 조건은 교착 상태 발생에 필요한 조건이 아니라는 것은, 교착 상태 발생에 필요한 조건들 중에서 유일하게 충족되어도 교착 상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점 조건은 자원이 선점될 수 있는 경우에도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교착 상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점 조건이 충족되지 않더라도 교착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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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한 위치와 오류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추적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 text editor
  2. tracer
  3. linker
  4. binder
(정답률: 79%)
  • "tracer"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오류를 추적하기 위한 도구로, 오류가 발생한 위치와 원인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tracer"가 정답입니다. "text editor"는 코드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고, "linker"와 "binder"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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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워킹 셋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
  2. 데닝이 제안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Locality 특징을 이용한다.
  3.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을 의미한다.
  4. 자주 참조되는 워킹 셋을 주기억장치에 상추시킴으로써 페이지 부재 및 페이지 교체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57%)
  • 틀린 것은 없다. 워킹 셋은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데닝이 제안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Locality 특징을 이용한다. 또한,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을 의미하며, 자주 참조되는 워킹 셋을 주기억장치에 상주시킴으로써 페이지 부재 및 페이지 교체 현상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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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Link
  2. compile
  3. Allocation
  4. Relocation
(정답률: 67%)
  • 로더의 주요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로더는 프로그램의 코드와 데이터를 메모리에 할당하고, 심볼 테이블을 생성하며, 참조하는 주소를 실제 메모리 주소로 변경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로더는 코드를 컴파일하는 기능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컴파일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이며, 로더는 이미 컴파일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ompile"은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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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셈블리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는?

  1. EQU
  2. INT
  3. INCLUDE
  4. ASSUME
(정답률: 56%)
  • "EQU"는 "EQUate"의 약자로,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이를 사용하면 코드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상수 값을 기호적 이름으로 대체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MAX_VALUE EQU 100"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MOV AX, MAX_VALUE" 대신 "MOV AX, 100"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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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간구역성(temporal locality)의 예로 틀린 것은?

  1. 스택(stack)
  2. 순환(looping)
  3. 배열순례(array traversal)
  4. 집계(totaling)에 사용되는 변수
(정답률: 38%)
  • 배열순례는 시간구역성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이다. 이는 배열의 원소들을 순서대로 접근하면서 사용하는 것으로, 이전에 접근한 원소들이 다시 사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간구역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배열순례(array traversal)"가 아닌 다른 보기들이 모두 시간구역성의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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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자원보호 기능
  2. 언어번역 기능
  3. 자원 스케줄링 기능
  4. 기억장치 관리 기능
(정답률: 73%)
  • 운영체제는 언어번역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언어번역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운영체제는 자원보호, 자원 스케줄링,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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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데이터가 입력된 순간에 곧바로 작업을 처리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화학공장 또는 원자력 발전소 등의 공정 제어 시스템, 은행의 온라인 처리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은?

  1.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system)
  2. 오프라인 시스템(off-line system)
  3. 다중처리 시스템(multiprocessing system)
  4. 일괄처리 시스템(batch system)
(정답률: 77%)
  • 실시간 시스템은 데이터가 입력되는 즉시 작업을 처리하므로 실시간으로 작업이 처리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화학공장이나 원자력 발전소 등에서는 공정 제어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므로 실시간 시스템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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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Assembly 언어에서 제 1번지부에 표현한 번호의 register에 다음 명령의 번지를 기억시킨 후, 제 2번지부에 표현한 번호의 register가 기억한 번지로 분기하는 명령어는?

  1. BR
  2. BALR
  3. USING
  4. START
(정답률: 48%)
  • BALR은 Branch and Link Register의 약자로, 제 1번지부에 표현한 번호의 register에 다음 명령의 번지를 기억시킨 후, 제 2번지부에 표현한 번호의 register가 기억한 번지로 분기하는 명령어입니다. 즉, 서브루틴 호출에 사용되며, 호출한 서브루틴이 끝나면 돌아올 주소를 기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BAL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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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페이징 시스템에서 페이지의 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페이지의 크기가 적을수록 페이지테이블의 크기가 커진다.
  2. 페이지의 크기가 클수록 내부단편화가 감소한다.
  3. 페이지의 크기가 클수록 참조되는 정보와 무관한 정보들이 많이 적재된다.
  4. 작은 크기의 페이지가 보다 적절한 작업세트를 유지할 수 있다.
(정답률: 50%)
  • "페이지의 크기가 클수록 내부단편화가 감소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페이지의 크기가 클수록 한 페이지에 담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내부단편화가 감소합니다. 작은 크기의 페이지를 사용하면 작은 크기의 데이터도 페이지에 적재되어 내부단편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크기가 클수록 내부단편화가 감소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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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매크로 프로세서(Macro Processor)의 기본 수행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확장
  2. 매크로 정의 인식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정의 확장
(정답률: 73%)
  •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를 정의하는 작업이 아니라, 이미 정의된 매크로를 호출하여 해당 매크로가 수행하는 작업을 대체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따라서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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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Formal grammar의 4가지 형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egular grammar
  2. Context-free grammar
  3. Context sensitive grammar
  4. Generator grammar
(정답률: 50%)
  • Generator grammar은 Formal grammar의 4가지 형태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유는 Generator grammar은 언어의 구조를 정의하는 규칙이 아니라, 언어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정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Generator grammar은 Formal grammar의 4가지 형태 중 어느 하나에도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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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구문 분석기가 올바른 문장에 대해 그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으로 루트, 중간, 단말 노드로 구성되는 트리는 무엇인가?

  1. 인덱스 크리
  2. 주소 크리
  3. 파스 크리
  4. 산술 크리
(정답률: 68%)
  • 올바른 문장에 대해 구문 분석기가 생성한 트리는 "파스 크리"이다. 이는 구문 분석기가 문장을 파싱하면서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트리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이 트리는 루트 노드에서 시작하여 중간 노드와 단말 노드로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며, 이를 통해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인덱스 크리", "주소 크리", "산술 크리"는 구문 분석기가 생성한 트리와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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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셈블러의 이중 패스(Two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오류 처리
  2. 어셈블러의 크기
  3. 다양한 출력 정보
  4. 전향 참조(Forward Reference)
(정답률: 67%)
  • 어셈블러의 이중 패스는 전향 참조(Forward Reference)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전향 참조란, 어셈블러가 아직 처리하지 않은 심볼이나 레이블을 참조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전향 참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어셈블러가 먼저 전체 소스 코드를 한 번 훑어보고, 심볼이나 레이블을 모두 수집한 후에 다시 한 번 훑어서 실제 코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이중 패스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오류 처리나 다양한 출력 정보를 생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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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인터럽트 시스템에서 인터럽트 전처리루틴(pre processing routine)의 기능은?

  1. 인터럽트 불능 인스트럭션을 수행하여 모든 인터럽트 장치가 인터럽트 요청을 못하게 한다.
  2. 인터럽트처리를 한다.
  3. 인터럽트의 중첩이 가능한 경우 인터럽트를 선별적으로 가능 혹은 불가능하게 한다.
  4. 보존된 프로그램의 상태를 복구시키고 중단된 프로그램의 수행이 계속되게 한다.
(정답률: 43%)
  • 인터럽트 전처리루틴의 기능은 "인터럽트처리를 한다."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될 수 있는 것은 "보존된 프로그램의 상태를 복구시키고 중단된 프로그램의 수행이 계속되게 한다." 이다. "인터럽트 불능 인스트럭션을 수행하여 모든 인터럽트 장치가 인터럽트 요청을 못하게 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이다. 인터럽트 불능 인스트럭션을 수행하면 인터럽트 요청을 받을 수 없게 되므로 인터럽트 처리가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인터럽트 불능 인스트럭션은 인터럽트 처리를 방해하는 것이므로 인터럽트 전처리루틴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인터럽트의 중첩이 가능한 경우 인터럽트를 선별적으로 가능 혹은 불가능하게 한다."는 인터럽트 처리 방식에 따라 다르므로 일반적인 설명으로는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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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우선순위 중재 방식 중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이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는 방식은?

  1. 회전우선순위
  2. 임의우선순위
  3. 동등우선순위
  4. 최소-최근 사용 우선순위
(정답률: 68%)
  • "회전우선순위" 방식은 모든 마스터들이 동등한 우선순위를 가지며,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회전하면서 결정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모든 마스터들이 공평하게 우선순위를 가지며, 우선순위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특정 마스터가 계속해서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회전우선순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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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로 나눈다.
  2. 주기억장치는 롬과 램으로 구성할 수 있다.
  3. 접근방식은 직접 접근방식과 순차적 접근방식이 있다.
  4. 기억장치의 접근속도는 모두 일정하다.
(정답률: 76%)
  • 기억장치의 접근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주기억장치인 램의 경우 CPU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접근속도가 빠르지만, 보조기억장치인 하드디스크나 SSD는 램보다 접근속도가 느리다. 따라서 기억장치의 접근속도는 다양하며, 사용하는 기억장치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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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가산기(full adder)의 Carry 비트를 논리식으로 나타낸 것은?

  1. C=X⊕Y⊕Z
  2. C=X‘ Y+X' Z+YㆍZ
  3. C=XㆍY⊕(X⊕Y)Z
  4. C=X⊙Y⊙Z
(정답률: 42%)
  • 전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를 받아 하나의 출력 비트와 다음 단계로 전달될 Carry 비트를 생성한다. 따라서 Carry 비트는 입력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의 조합에 따라 결정된다.

    C=X⊕Y⊕Z는 입력 비트 X와 Y, 그리고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 Z를 XOR 연산한 결과이다. 이는 입력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가 모두 1인 경우에도 Carry 비트가 1이 되는 문제가 있다.

    C=X‘ Y+X' Z+YㆍZ는 입력 비트 X와 Y, 그리고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 Z를 AND, OR 연산한 결과이다. 이는 입력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가 모두 1인 경우에도 Carry 비트가 1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C=X⊙Y⊙Z는 입력 비트 X와 Y, 그리고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 Z를 XOR 연산한 결과이다. 이는 입력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가 모두 1인 경우에도 Carry 비트가 0이 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C=XㆍY⊕(X⊕Y)Z가 정답이다. 이는 입력 비트 X와 Y를 XOR 연산한 결과와 AND 연산한 결과를 조합하여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와 XOR 연산한 결과를 AND 연산한 것이다. 이를 통해 입력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비트가 모두 1인 경우에도 Carry 비트가 1이 되도록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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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회로의 출력 Y 값은?

(정답률: 79%)
  • 다음 회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연결된 형태이다. AND 게이트의 입력 A는 1, 입력 B는 0으로 주어지므로 출력은 0이 된다. OR 게이트의 입력 C는 0, 입력 D는 1로 주어지므로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전체 회로의 출력 Y는 OR 게이트의 출력인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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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명령어를 구성하는 ㅁ병령어 내 비트들의 할당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버스 개수
  2. 주소지정방식
  3. 주소 영역
  4. 연산코드
(정답률: 29%)
  • 명령어 내 비트들의 할당은 주소지정방식, 주소 영역, 연산코드 등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버스 개수"는 명령어 내 비트들의 할당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버스 개수는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데이터나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물리적인 선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명령어 내 비트들의 할당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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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비휘발성 메모리가 아닌 것은?

  1. ROM
  2. RAM
  3. 자기 코어
  4. 보조 기억장치
(정답률: 69%)
  • RAM은 비휘발성 메모리가 아닌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RAM은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지기 때문에 비휘발성 메모리가 아닙니다. 반면에 ROM, 자기 코어, 보조 기억장치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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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4비트 데이터 0101을 해밍코드(hamming code)로 표현하려고 한다. 코드의 구성은 P1 P2 D3 P4 D5 D6 D7과 같이 한다. 여기서 Pn은 패리티 비트를 의미하고, Dn은 데이터 즉, 0101을 의미한다. 변환된 해밍코드는?

  1. 0 0 0 0 1 0 1
  2. 0 0 0 1 1 0 1
  3. 0 1 0 0 1 0 1
  4. 0 1 0 1 1 0 1
(정답률: 32%)
  • 해밍코드는 오류 검출 및 정정을 위한 코드이다. 이 코드는 데이터 비트와 패리티 비트를 결합하여 생성된다.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비트의 개수를 기준으로 생성되며, 각 패리티 비트는 해당 비트를 포함하는 데이터 비트의 개수가 짝수인지 홀수인지에 따라 0 또는 1로 설정된다.

    0101의 해밍코드를 생성하기 위해선, 데이터 비트를 P2, D3, D5, D6에 배치해야 한다. 그리고 각 패리티 비트를 계산하여 채워넣으면 된다.

    P1은 D3, D5, D7의 패리티 비트이므로, 이들을 더한 값이 짝수이므로 0이 된다. P2는 D3, D6, D7의 패리티 비트이므로, 이들을 더한 값이 홀수이므로 1이 된다. P4는 D5, D6, D7의 패리티 비트이므로, 이들을 더한 값이 짝수이므로 0이 된다.

    따라서, 0101의 해밍코드는 "0 1 0 0 1 0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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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임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비트 슬라이스의 길이가 16이고, 단어의 길이가 8인 경우, 최대 병렬수행도 P 값은?

  1. 128
  2. 2
  3. 24
  4. 0.5
(정답률: 49%)
  • 비트 슬라이스의 길이가 16이므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2^16 = 65536이다. 단어의 길이가 8이므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2^8 = 256이다. 따라서, 최대 병렬수행도 P 값은 65536/256 = 256이다. 하지만, 이 값은 실제로는 2의 거듭제곱 형태여야 하므로, 가장 가까운 2의 거듭제곱인 128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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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개의 Full adder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 몇 개의 Half adder가 필요한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2%)
  • Full adder는 2개의 입력과 1개의 carry-in 입력을 받아 1개의 출력과 1개의 carry-out 출력을 내보내는 논리 회로이다. Half adder는 2개의 입력을 받아 1개의 출력과 1개의 carry 출력을 내보내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Full adder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개의 Half adder가 필요하다. 첫 번째 Half adder는 입력과 carry-in을 처리하고, 두 번째 Half adder는 첫 번째 Half adder의 carry 출력과 더하기 연산의 결과를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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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제어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순서 제어 모듈
  2. 서브루틴 레지스터
  3. 명령 레지스터
  4. 제어버퍼 레지스터
(정답률: 30%)
  • 명령 레지스터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제어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명령 레지스터는 CPU에서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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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터럽트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처리하는 내용 중 가장 관계 없는 것은?

  1. 중앙처리장치는 인터럽트를 요구한 장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입출력장치를 폴링한다.
  2. PSW(Program Status Word)에 현재의 상태를 보관한다.
  3. 인터럽트 서비스 프로그램은 실행하는 중간에는 다른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없다.
  4. 인터럽트를 요구한 장치를 위한 인터럽트 서비스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정답률: 44%)
  • "인터럽트 서비스 프로그램은 실행하는 중간에는 다른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없다."는 가장 관계 없는 내용이다.

    이유는 인터럽트 서비스 프로그램이 실행 중에 다른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인터럽트를 끝내고 다음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터럽트 서비스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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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억장치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틀린 것은?

  1. 1GB(Giga Byte)=230 Byte
  2. 1TB(Tera Byte)=1024 PB(Peta Byte)
  3. 1MB(Mega Byte)=1024 KB Byte)
  4. 1MB((Mega Byte)=220Byte)
(정답률: 78%)
  • 정답: "1TB(Tera Byte)=1024 PB(Peta Byte)"

    이유: 1TB은 1024GB이고, 1PB는 1024TB이기 때문에 1TB는 1024 x 1024 = 1,048,576GB이 되며, 이는 1024PB와 같지 않다. 따라서 "1TB(Tera Byte)=1024 PB(Peta Byte)"는 틀린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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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400MHz 프로세서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실핼할 때 총 2백만 개의 명령어들이 실행되었고, 각 명령어의 유형과 비율은 아래 표와 같이 주어졌다고 가정할 때 평균 CPI와 MIPS(Millions of instructions per second)율은 각각 계산한 결과로 옳은 것은? (단, MIPS율의 경우 소숫점 이하 숫자는 버림한다.)

  1. CPI=3.2, MIPS율=130
  2. CPI=2.75, MIPS율=145
  3. CPI=2.75, MIPS율=130
  4. CPI=3.2, MIPS율=140
(정답률: 20%)
  • CPI는 Clock Per Instruction의 약자로, 한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클럭 사이클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각 명령어 유형별로 주어진 CPI와 비율을 곱해서 모두 더한 후, 총 명령어 수로 나누어 평균 CPI를 구할 수 있다.

    (0.2 x 1) + (0.35 x 2) + (0.15 x 3) + (0.3 x 4) = 2.75

    MIPS는 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의 약자로, 1초 동안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총 명령어 수를 초당 명령어 수로 나누어 MIPS율을 구할 수 있다. 이 때, 소숫점 이하 숫자는 버린다.

    (2,000,000 / (400 x 10^6)) x 10^-6 = 145

    따라서 정답은 "CPI=2.75, MIPS율=1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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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중처리기 상호 연결 방법 중 시분할 공유버스를 설명한 것은?

  1. 시분할 공유와 기타 방법의 혼합
  2. Multiprocessor를 비교적 경제적인 망으로 구성
  3. 공유버스 시스템에서 버스의 수를 기억장치의 수만큼 증가시킨 구조
  4.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간에 하나의 버스 통신로만을 제공하는 방법
(정답률: 39%)
  • 시분할 공유버스는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이 하나의 버스 통신로를 공유하여 통신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경제적이고 간단한 구조를 가지며, 다중처리기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버스의 대역폭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할 때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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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가격이 싸다.
  2. 응답속도가 빠르다.
  3. 유연성이 있다.
  4. 우선 순위는 소프트웨어로 결정한다.
(정답률: 54%)
  •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는 하드웨어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인 처리보다 응답속도가 빠르다. 이는 하드웨어가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인 지연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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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에서 제어 단어의 각 비트가 한 마이크로 연산 실행 여부를 제어하는 제어 신호로 사용되는 마이크로 명령어 형식으로 옳은 것은?

  1. 수평적 마이크로 명령어
  2. 수직적 마이크로 명령어
  3. 비트-by-비트 마이크로 명령어
  4. 제어 비트 마이크로 명령어
(정답률: 28%)
  • 정답은 "수평적 마이크로 명령어"입니다.

    수평적 마이크로 명령어는 제어 단어의 각 비트가 한 마이크로 연산 실행 여부를 제어하는 제어 신호로 사용되는 마이크로 명령어 형식입니다. 이 형식은 각 비트가 독립적으로 제어되기 때문에 유연성이 높고, 마이크로프로그램의 수정이 용이합니다. 또한, 명령어의 길이가 짧아서 실행 속도가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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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병렬처리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기억장치를 설명한 것이다.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참조하여 원하는 정보가 기억된 위치를 알아낸 후, 그 위치에서 나머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는?

  1. ROM(Read Only Memory)
  2. RAM(Random Access Memory)
  3.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
  4. Cache Memory)
(정답률: 65%)
  • CAM은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참조하여 원하는 정보가 기억된 위치를 알아내는 것이 가능하며, 이후에 그 위치에서 나머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다. 따라서 병렬처리 컴퓨터에서는 CAM이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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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지털 IC의 전달지연 시간이 가장 짧은 것부터 차례로 나열한 것은?

  1. ECL-MOS-CMOS-TTL
  2. TTL-ECL-MOS-CMOS
  3. ECL-TTL-CMOS-MOS
  4. MOS-TTL-ECL-CMOS
(정답률: 50%)
  • ECL은 전달지연 시간이 가장 짧은 기술이며, MOS는 가장 긴 기술입니다. 따라서 ECL이 가장 먼저 나오고 MOS가 가장 나중에 나오게 됩니다. TTL과 CMOS는 ECL과 MOS 사이에 위치하며, TTL은 CMOS보다 전달지연 시간이 짧습니다. 따라서 ECL-TTL-CMOS-MOS가 가장 짧은 전달지연 시간을 가지는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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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X=950.4, Y=82를 더한 결과를 정규화한 값은?

  1. 1032.4
  2. 1032*100
  3. 1.0324*103
  4. 0.10324*104
(정답률: 36%)
  • X와 Y를 더한 결과는 1032.4이다. 이 값을 정규화하기 위해서는 소수점을 한 자리만 남기고, 10의 지수 형태로 바꾸어야 한다. 따라서 103.24를 10의 1승으로 나타내면 1.0324*10^3이 된다. 이 값을 10의 지수 형태로 표현하면 0.10324*10^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0324*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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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다음 중 간접 주소(indirect addr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그 자료를 얻기 위하여 정확히 한 번 기억 장치에 접근해야 한다.
  2. 명령문 내의 번지는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표시하고 있다.
  3. 다른 주소 방식들보다 신속하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4. 명령문 내의 번지는 실제 데이터의 위치를 찾을 수 있는 번지가 들어 있는 장소를 표시한다.
(정답률: 57%)
  • 명령문 내의 번지는 실제 데이터의 위치를 찾을 수 있는 번지가 들어 있는 장소를 표시한다. 이는 간접 주소가 실제 데이터의 주소가 아닌, 그 주소를 찾을 수 있는 번지를 가리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간접 주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번지를 참조하여 실제 데이터의 위치를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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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제어 메모리에서 번지를 결정하는 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제어 어드레스 레지스터를 하나씩 증가
  2. 플래그 레지스터 비트에 따라 무조건 분기
  3. 매크로 동작 비트로부터 ROM으로 매핑
  4. 마이크로 명령어에서 지정하는 번지로 무조건 분기
(정답률: 20%)
  • 플래그 레지스터 비트에 따라 무조건 분기는 제어 메모리에서 번지를 결정하는 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 무조건 분기하는 방법으로, 제어 메모리의 주소 결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그램에서 특정 변수의 값이 0이면 A 루틴으로 분기하고, 그렇지 않으면 B 루틴으로 분기하는 경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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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입출력 장치로의 병렬 데이터 전송 중에서 IEEE-488 표준 규격이 제정되어 있으며, 계측기에서 대부분 채택하고 있는 인터페이스의 명칭은?

  1. S-100
  2. GPIB
  3. RS-232C
  4. RS-485
(정답률: 29%)
  • IEEE-488 표준 규격은 GPIB (General Purpose Interface Bus)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계측기에서 대부분 채택하는 인터페이스의 명칭은 GPIB입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병렬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여러 개의 장치를 연결하여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GPIB는 높은 전송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하며, 쉬운 구성과 유지보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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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UART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이 아닌 것은?

  1. 외부 전송을 위해 페리티 비트를 추가한다.
  2. 키보드나 마우스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3. 데이터를 외부로 내보낼 때에는 시작비트와 정지비트를 추가한다.
  4. 바이트들을 외부에 전달하기 위해 하나의 병렬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한다.
(정답률: 38%)
  • "바이트들을 외부에 전달하기 위해 하나의 병렬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한다."는 UART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데이터를 직렬화하여 외부로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UART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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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TTL 출력 종류 중 논리값이 0도 아니고 1도 아닌, 고임피던스 상태를 가지며, 특히 bus 구조에 적합한 것은?

  1. Tri-state 출력
  2. TTL 표준출력
  3. Totem-pole 출력
  4. Open collector 출력
(정답률: 49%)
  • Tri-state 출력은 출력이 논리값 0이나 1이 아닌 고임피던스 상태를 가지므로, 다른 출력장치와 연결되어 있는 버스 구조에서 충돌을 방지하고 여러 개의 출력장치가 동시에 출력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bus 구조에 적합한 출력 종류로 사용됩니다. TTL 표준출력, Totem-pole 출력, Open collector 출력은 모두 논리값 0이나 1을 출력하므로, bus 구조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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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은 어느 프로그램 중 0123 번지에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후 PC에 기억된 값은? (단, 모든 명령문은 1바이트라 한다.)

  1. 0124
  2. 1234
  3. 1285
  4. 2345
(정답률: 47%)
  • CALL A 명령은 현재 PC 값을 스택에 저장하고, A 주소로 분기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PC 값인 0123이 스택에 저장되고, A 주소인 1234로 분기하게 된다. 따라서, PC에 기억된 값은 123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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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MOS형 IC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소비 전력이 크다.
  2. 잡음 여유도가 크다.
  3. P형이나 N형보다 공정이 간단하다.
  4. 전원 전압 범위가 작다.
(정답률: 40%)
  • CMOS형 IC는 소비 전력이 적고, 잡음 여유도가 크기 때문에 신호 처리에 유리하다. 이는 CMOS 기술에서 사용되는 전력 소비 방식과 논리 회로의 구조 때문이다. 따라서, 잡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신호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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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주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와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억장치는?

  1. 캐시기억장치
  2. 가상기억장치
  3. 보조기억장치
  4. 연상기억장치
(정답률: 58%)
  • 캐시기억장치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미리 저장해두어 속도 차이를 해결하는 기억장치입니다. CPU가 데이터나 명령어를 요청하면 빠르게 응답할 수 있도록 미리 저장된 데이터나 명령어를 제공해줍니다. 따라서 CPU가 주기억장치에 접근하는 시간을 줄여 빠른 처리속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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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인출 사이클(frtch cycle) 수행 시 적합하지 않은 ㄱ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1. DBUS←M[ABIS]
  2. IR←DBUS, RD←O
  3. ABUS←PC, RD←1
  4. M[ABUS]←DBUS, WR←1
(정답률: 39%)
  • 적합하지 않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M[ABUS]←DBUS, WR←1" 입니다. 이는 인출 사이클에서 데이터 버스(DBUS)에서 가져온 값을 주소 버스(ABUS)에 저장하고, 메모리에 쓰기(WR)를 수행하는 오퍼레이션입니다. 하지만 인출 사이클에서는 메모리에 쓰기를 수행하지 않고, 단순히 명령어를 가져오기만 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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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준 비동기 직렬 데이터 전송에서 데이터 양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 atart bit(0)
  2. 5 to 8 data bit
  3. a status bit
  4. parity bit
(정답률: 27%)
  • 표준 비동기 직렬 데이터 전송에서 데이터 양식은 시작 비트(0), 5~8개의 데이터 비트, 패리티 비트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a status bit"은 데이터 양식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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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의 CPU 회로에서 점선 부분의 역할은 무엇인가?

  1. CPU를 리셋(Reset)시키기 위한 부분이다.
  2. CPU에 클록(Clock)을 공급하기 위한 부분이다.
  3. CPU의 공급전원을 일정하게 하기 위한 부분이다.
  4. CPU에 인터럽트(Interrupt) 신호가 입력되는 부분이다.
(정답률: 50%)
  • 점선 부분은 클록 발생기(Clock Generator)로, CPU에 일정한 주기로 클록 신호를 공급하여 CPU의 동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CPU에 클록(Clock)을 공급하기 위한 부분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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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에서 기억장치로부터 전송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MAR
  2. MBR
  3. ALU
  4. 채널
(정답률: 52%)
  • MBR은 Memory Buffer Register의 약자로, 기억장치로부터 전송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MBR이 정답입니다. MAR은 Memory Address Register의 약자로,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사용하는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ALU는 Arithmetic Logic Unit의 약자로,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채널은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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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 제어장치의 기본 사이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direct cycle
  3. execute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52%)
  • 컴퓨터 제어장치의 기본 사이클은 fetch cycle, execute cycle, interrupt cycle이다. 이 중 direct cycle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direct cycle은 기본 사이클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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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DMA 제어장치가 꼭 갖추어야 할 필수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status register
  2. program register
  3. data regis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46%)
  • DMA 제어장치는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기 위해 데이터 레지스터와 주소 레지스터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프로그램 레지스터는 DMA 제어장치가 갖추어야 할 필수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프로그램 레지스터는 DMA 제어장치가 실행할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DMA 제어장치가 수행할 작업을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DMA 제어장치가 갖추어야 할 필수 레지스터는 데이터 레지스터와 주소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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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특정 비트만 0으로 하기 위한 연산은?

  1. OR 연산
  2. AND 연산
  3. EX-OR 연산
  4. 보수 연산
(정답률: 34%)
  • 특정 비트를 0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비트의 위치에 0을 두고, 나머지 비트는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AND 연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므로, 특정 비트에 0을 AND 연산하면 그 비트는 0이 되고, 나머지 비트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AND 연산은 특정 비트를 0으로 만들기 위한 연산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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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연산의 결과 올림수가 발생하면 1이 되는 flag는 어느 것인가?

  1. zero flag
  2. sing flag
  3. parity flag
  4. carry flag
(정답률: 52%)
  • 올림수가 발생하면 이전 연산에서 발생한 자리 올림수를 현재 연산에서 다음 자리에 더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이전 연산에서 발생한 자리 올림수를 표시하기 위해 carry flag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올림수가 발생하면 carry flag가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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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데이지 체인(Daisy chain) 기법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3개 이상의 장치들이 핸드셰이킹(hand shaking) 기법을 사용하는 것
  2. 주소가 서로 상충(collision)하는 장치들을 방지하기 위해 조정하는 기법
  3. 전압이 높은 입력이 필요한 장치에서부터 낮은 입력의 장치까지 순차로 엮는 방식
  4. 인터럽트 확인(Interrupt acknowledge) 신호를 우선순위가 제일 높은 장치부터 받게 하는 기법
(정답률: 36%)
  • 데이지 체인(Daisy chain) 기법은 인터럽트 확인(Interrupt acknowledge) 신호를 우선순위가 제일 높은 장치부터 받게 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여러 개의 장치들이 하나의 인터럽트 신호를 공유하는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부터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럽트 확인(Interrupt acknowledge) 신호를 우선순위가 제일 높은 장치부터 받게 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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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ontent Addressable 메모리이다.
  2. 주기적으로 메모리를 refresh하여야 한다.
  3. Dynamic Relocation이 용이한 메모리이다.
  4. 전원이 끊어져도 메모리 상태는 지워지지 않는다.
(정답률: 52%)
  • DRAM은 주기적으로 메모리를 refresh하여야 하는 이유는, 메모리 셀에 저장된 데이터가 전하를 잃어가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 주기마다 refresh 작업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유지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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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정배선제어에 비해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이 가지는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동작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2. 제어 논리의 설계를 프로그램 작업으로 수행할 수 있다.
  3.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에러에 대한 진단 및 수정이 쉽다.
  4. 변경 가능한 제어기억소자를 사용하면 제어의 변경이 가능하다.
(정답률: 42%)
  •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은 제어 논리를 하드웨어 회로로 구현하는 고정배선제어 방식과 달리 소프트웨어로 구현하기 때문에 제어 논리의 수정이 용이하며,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변경 가능한 제어기억소자를 사용하면 제어의 변경이 가능하므로 유연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은 동작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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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비동기식 입출력 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오픈 루트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2. 핸드셰이킹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
  3. 송수신 장치가 자신의 타이밍에 독립적으로 동작한다.
  4. 동작의 일치를 위해 동기용의 제어 신호를 상대에 전송한다.
(정답률: 34%)
  • 비동기식 입출력 장치는 송수신 장치가 자신의 타이밍에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동작의 일치를 위해 동기용의 제어 신호를 상대에 전송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핸드셰이킹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는 특징이 아니다. 핸드셰이킹 방식은 송신 측과 수신 측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동기화하는 방식으로, 비동기식 입출력 장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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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 중 SR 플립플롭의 부정 상태가 출력으로 나타나지 않도록 개량하여 부정 상태 없이 불변, 0, 1 토글의 4가지 출력을 가지는 플립플롭은?

  1. D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H 플립플롭
  4. JK 플립플롭
(정답률: 66%)
  • JK 플립플롭은 SR 플립플롭의 부정 상태가 출력으로 나타나지 않도록 개량된 것입니다. JK 플립플롭은 J 입력과 K 입력을 사용하여 출력을 제어합니다. J와 K가 모두 0일 때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 J와 K가 모두 1일 때는 이전 상태를 반전시킵니다. J가 1이고 K가 0일 때는 항상 1을 출력하고, J가 0이고 K가 1일 때는 항상 0을 출력합니다. 이렇게 JK 플립플롭은 부정 상태 없이 불변, 0, 1 토글의 4가지 출력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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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의 회로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게이트(gate)는 어느 것인가? (단, 다이오드는 이상적인 소자이다.)

  1. AND
  2. OR
  3. NOR
  4. XOR
(정답률: 50%)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AND 게이트가 이 회로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게이트이다. 이는 A와 B가 모두 1일 때, D1을 통해 전류가 흐르고 D2를 통해 전류가 차단되어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이다. 다른 게이트들은 입력에 따라 출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회로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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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논리회로의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1. X=AB
  2. X=A+B
(정답률: 49%)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이용하여 논리식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A와 B를 AND 게이트로 연결하면 AB가 되고, A와 B를 OR 게이트로 연결하면 A+B가 됩니다. 따라서, X는 A와 B를 OR 게이트로 연결한 A+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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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2진수 10110의 2의 보수는?

  1. 10001
  2. 01010
  3. 01001
  4. 01011
(정답률: 58%)
  • 2진수 10110의 1의 보수는 01001이다.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01001에 1을 더한 01010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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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BCD의 01000010과 00110110의 합을 10진수로 표현하면?

  1. 57
  2. 78
  3. 111
  4. 121
(정답률: 40%)
  • 01000010과 00110110을 BCD에서 10진수로 변환하면 각각 66과 36이 된다. 이를 더하면 102가 되고, 이를 다시 10진수로 변환하면 78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7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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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10진수 0.4375를 2진수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0.1110(2)
  2. 0.1101(2)
  3. 0.1011(2)
  4. 0.0111(2)
(정답률: 56%)
  • 0.4375를 2진수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소수점 이하의 값을 2로 곱하면서 1 또는 0의 값을 얻어내면 됩니다. 예를 들어, 0.4375를 2로 곱하면 0.875가 되고, 여기서 정수 부분인 0은 2진수로 0이 됩니다. 그리고 0.875를 다시 2로 곱하면 1.75가 되고, 여기서 정수 부분인 1은 2진수로 1이 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0.4375를 2진수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0.4375를 2진수로 변환한 결과는 0.011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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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식 를 가장 간략화한 것은?

  1. AC
  2. AB
  3. AB+AC
(정답률: 53%)
  • 식을 간략화하기 위해 공통된 항목을 묶어줄 수 있다. 여기서는 A를 묶어줄 수 있다.

    = A(B+C)

    따라서 정답은 "AB+AC" 이다. 이유는 A(B+C)를 전개하면 AB+AC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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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회로의 출력 F에 대한 회로식으로 틀린 것은? (단, x는 MSB, z는 LSB이다.)

  1. y'+x'z
  2. xy'+y'z'+x'z
  3. x'y;+y'z'+xy'
  4. y'z'+x'z+y'z
(정답률: 20%)
  • 정답은 "x'y;+y'z'+xy'"이다.

    첫 번째 항 x'y;는 AND 게이트로 x와 y의 부정값을 AND 연산한 결과이다.
    두 번째 항 y'z'+xy'는 OR 게이트로 y의 부정값과 z, 그리고 x와 y의 부정값을 AND 연산한 결과를 OR 연산한 결과이다.
    세 번째 항 x'y;+y'z'+xy'는 위의 두 항을 OR 연산한 결과이다.

    따라서, 출력 F에 대한 회로식은 "x'y;+y'z'+x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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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회로에서 B의 주기가 1000ns라면, 클록주파수는 몇 MHz 인가?

  1. 1
  2. 2
  3. 4
  4. 8
(정답률: 22%)
  • B의 주기가 1000ns이므로 B의 주파수는 1/1000MHz = 1MHz이다. 클록주파수는 B의 주파수의 4배이므로, 클록주파수는 4MHz이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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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3초과 코드(3-excess code) 0101을 BCD코드로 변환하면?

  1. 0101
  2. 0100
  3. 0011
  4. 0010
(정답률: 42%)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코드이다. 3초과 코드는 6, 7, 8, 9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0101은 BCD 코드로 변환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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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리플 카운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비동기 카운터이다.
  2. 카운트 속도가 동기식 카운터에 비해 느리다.
  3. 최대 동작 주파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4. 회로 구성이 비교적 간단하다.
(정답률: 50%)
  • 정답: "최대 동작 주파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리플 카운터는 비동기 카운터로, 입력 신호가 변경될 때마다 카운트 값을 변경한다. 따라서 카운트 속도가 동기식 카운터에 비해 느리다는 것은 맞지만, 최대 동작 주파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틀린 설명이다. 리플 카운터는 입력 신호가 변경될 때마다 카운트 값을 변경하기 때문에 입력 신호의 주파수에 따라 동작 주파수가 제한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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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2입력 Exclusive-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력이 같을 때 출력=0, 서로 다를 때 출력=0이 발생
  2. 입력이 같을 때 출력=0, 서로 다를 때 출력=1이 발생
  3. 입력이 같을 때 출력=1, 서로 다를 때 출력=0이 발생
  4. 입력이 같을 때 출력=1, 서로 다를 때 출력=1이 발생
(정답률: 65%)
  • Exclusive-OR은 두 입력 값이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연산입니다. 따라서 입력이 같을 때는 출력이 0이 되고,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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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동기형 15진 계수기를 구성하기 위한 최소의 플립플롭의 개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63%)
  • 동기형 15진 계수기는 15진수를 나타내기 위해 4개의 비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2개의 플립플롭으로는 4개의 비트를 나타낼 수 없으며, 3개의 플립플롭으로는 8진수까지만 나타낼 수 있습니다. 5개의 플립플롭으로는 31진수까지 나타낼 수 있지만, 최소한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이므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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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의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57%)
  • 논리식: (¬p ∧ q) ∨ (p ∧ ¬q)

    진리표에서 p와 q가 서로 다른 경우에만 참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논리식에서는 p와 q가 서로 다른 경우에만 참이 되는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 (¬p ∧ q) ∨ (p ∧ ¬q)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이때, (¬p ∧ q)는 p가 거짓이고 q가 참인 경우를 의미하고, (p ∧ ¬q)는 p가 참이고 q가 거짓인 경우를 의미한다. 이 두 경우를 합치면 p와 q가 서로 다른 경우에만 참이 되는 논리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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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디지털 회로에서 clock pulse가 오기 전에 입력하고자 하는 입력 자료가 미리 대기하고 있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때 대기하는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propagation delay time
  2. Setup time
  3. Hold time
  4. Access time
(정답률: 23%)
  • 입력 자료가 clock pulse가 도달하기 전에 안정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대기하는 시간을 "Setup time"이라고 한다. 이는 입력 신호가 안정적으로 도달하기 전에 필요한 최소한의 대기 시간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개념을 나타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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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입력이 모두 0일 때에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는?

  1. OR 게이트
  2. AND 게이트
  3. NOR 게이트
  4. XOR 게이트
(정답률: 56%)
  • NOR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0일 때에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이다. 이는 OR 게이트의 반대 개념으로, OR 게이트의 출력값을 반전시킨 것이다. 따라서 입력이 0인 경우에는 OR 게이트의 출력값이 0이 되므로, NOR 게이트의 출력값은 1이 된다. 그러나 입력이 1인 경우에는 OR 게이트의 출력값이 1이 되므로, NOR 게이트의 출력값은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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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BCD를 10진수로 변환하는 회로는?

  1. Decoder
  2. Encoder
  3. Multiplexer
  4. Demultiplexer
(정답률: 44%)
  • BCD는 10진수를 2진수로 나타낸 것이므로, BCD를 10진수로 변환하는 회로는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과 같다. 이를 위해 2진수 입력을 받아 해당하는 10진수 출력을 내보내는 디코더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Decod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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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과 같은 구성도는 어떤 플립플롭인가?

  1. SR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34%)
  • 이 구성도는 D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D 플립플롭이 이전 상태의 출력값을 현재 상태의 입력값으로 사용하여 다음 상태의 출력값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즉, D 플립플롭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다음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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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레지스터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펄스를 발생시킨다.
  2. 정보를 일시 저장한다.
  3. 계수기의 대용으로 쓰인다.
  4. 회로를 동기시킨다.
(정답률: 65%)
  • 레지스터는 정보를 일시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전송할 때 필요한 중간 단계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다음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기본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정보를 일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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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회로에서 입력이 A=1, B=1, Ci=1일 때 출력 X화 Y의 값으로 옳은 것은?

  1. X=0, Y=0
  2. X=0, Y=1
  3. X=1, Y=0
  4. X=1, Y=1
(정답률: 66%)
  • 입력 A=1, B=1, Ci=1일 때, AND 게이트에서 A와 B가 모두 1이므로 출력은 1이 되고, OR 게이트에서는 입력 Ci가 1이므로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X=1, Y=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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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연속적인 신호파형에서 최고주파수가 W(Hz)일 때 나이퀴스트(Nyquist) 표본화 주기(T)는?

  1. T=W
(정답률: 64%)
  • 정답은 ""입니다.

    나이퀴스트 표본화 주기(T)는 최고주파수의 2배의 역수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T = 1/(2W)입니다.

    보기 중에서 ""이 정답인 이유는, 이 식이 나이퀴스트 표본화 주기를 계산하는 공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최고주파수와 관련된 내용이지만, 직접적으로 T를 계산하는 공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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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HDLC 프레임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BCC
  2. FCS
  3. 주소부
  4. 제어부
(정답률: 49%)
  • HDLC 프레임 구조에는 주소부, 제어부, FCS (Frame Check Sequence)가 포함되지만, BCC (Block Check Character)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BCC는 오류 검사를 위해 사용되는데, HDLC에서는 FCS가 이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CC는 HDLC 프레임 구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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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1. SYNC
  2. TCP/IP
  3. UDP
  4. X.25
(정답률: 54%)
  • 이 그림은 X.25 프로토콜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X.25은 과거에 전화선을 통해 데이터 통신을 할 때 사용되었던 프로토콜로,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에 반해, "SYNC", "TCP/IP", "UDP"는 모두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지만, X.25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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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통신 속도가 2400[baud]이고, 4상 위상변조를 하는 경우 데이터의 전송속도[bps]는?

  1. 2400
  2. 4800
  3. 9600
  4. 19200
(정답률: 58%)
  • 4상 위상변조는 한 번에 2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전송속도는 baud rate의 2배가 된다. 따라서, 데이터의 전송속도는 2400 x 2 = 4800 bp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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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송신 스테이션이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해 나가다가 NAK를 수신하게 되면 에러가 발생한 프레임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Selective-Repeat ARQ
  4. Non Selective-Repeat ARQ
(정답률: 69%)
  • Go-back-N ARQ은 송신 스테이션이 일정한 크기의 윈도우 내에서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하다가 NAK를 수신하면, 에러가 발생한 프레임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비교적 간단하고 효율적이며, 송신 스테이션이 일정한 크기의 윈도우 내에서 여러 개의 프레임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어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Go-back-N ARQ"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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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샤논의 정의에서 채널용량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대역폭
  2. 신호전력
  3. 잡음전력
  4. 변조방식
(정답률: 55%)
  • 변조방식은 채널에 전송되는 정보를 어떻게 변조하는지에 대한 것으로, 채널의 대역폭, 신호전력, 잡음전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채널용량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서는 변조방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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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IEEE 802.11 워킹 그룹의 무선 LAN 표준화 현황 중 QoS 강화를 위해 MAC 지원 기능을 채택한 태스크 그룹은?

  1. 802.11a
  2. 802.11b
  3. 802.11g
  4. 802.11e
(정답률: 38%)
  • 802.11e는 QoS 강화를 위해 MAC 지원 기능을 채택한 태스크 그룹으로, 다른 보기들은 무선 LAN의 다른 표준화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QoS 강화와 관련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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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대역폭(bandwidt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최고 주파수를 의미한다.
  2. 최저 주파수를 의미한다.
  3. 최고 주파수의 절반을 의미한다.
  4.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 간격을 의미한다.
(정답률: 75%)
  • 대역폭은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송되는 신호의 주파수 범위를 나타내며, 대역폭이 넓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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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PSK에서 반송파 간의 위상차는? (단, M은 진수이다.)

  1. π/M
  2. 2π/M
  3. π/2M
  4. 2πM
(정답률: 49%)
  • PSK에서는 0과 1에 대해 서로 다른 위상을 할당하여 신호를 전송한다. 이 때, 위상은 반송파의 주기에 대한 각도로 표현된다. 따라서 M진수 PSK에서는 M개의 서로 다른 위상을 사용하므로, 반송파 간의 위상차는 2π/M이 된다. 예를 들어, 4진수 PSK에서는 0, π/2, π, 3π/2의 위상을 사용하므로, 반송파 간의 위상차는 2π/4 = π/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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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패킷 교환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이 있다.
  2. 전송에 실패한 패킷의 경우 재전송이 가능하다.
  3. 패킷단위로 헤더를 추가하므로 패킷별 오버헤드가 발생한다.
  4. 공간분할 회선교환 방식으로 기계식이나 전자식 교환기와 통신회선을 그대로 이용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46%)
  • 정답은 "공간분할 회선교환 방식으로 기계식이나 전자식 교환기와 통신회선을 그대로 이용하는 방식이다."가 아니다. 패킷 교환망은 회선교환 방식이 아닌 패킷 교환 방식이다. 따라서 "공간분할 회선교환 방식으로 기계식이나 전자식 교환기와 통신회선을 그대로 이용하는 방식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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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AT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정길이의 셀(cell)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고속통신에 적합하다.
  2. 멀티미디어 전송에 적합하다.
  3. 헤더에 대해서 오류검출을 수행한다.
  4. ATM 셀(cell)은 48바이트의 헤더와 5바이트의 데이터로 구성된다.
(정답률: 46%)
  • ATM 셀(cell)은 48바이트의 헤더와 5바이트의 데이터로 구성된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실제로는 5바이트의 헤더와 48바이트의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이는 ATM의 헤더가 상대적으로 작고 간단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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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OSI 7계층 중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로토콜은?

  1. PPP
  2. RS-232C/V.24
  3. EIA-530
  4. V.22bis
(정답률: 49%)
  • 데이터 링크 계층은 물리 계층에서 전송된 비트열을 프레임으로 구성하고, 에러 검출 및 수정을 수행하여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하나가 PPP입니다. PPP는 Point-to-Point Protocol의 약자로, 포인트 투 포인트 연결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접속, VPN 등의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OSI 7계층 중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로토콜은 PP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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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주파수 분할 다중화(FDM)에서 보호대역(Guard band)이 필요한 이유는?

  1. 주파수 대역폭을 축소시키기 위함이다.
  2. 신호의 세기를 크게 하기 위함이다.
  3. 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4. 보다 많은 채널을 좁은 주파수대역에 싣기 위함이다.
(정답률: 73%)
  • 주파수 분할 다중화(FDM)에서는 여러 개의 채널을 하나의 주파수 대역에 실어 보내기 때문에 채널 간의 상호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각 채널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두어 보호대역(Guard band)을 만들어 줍니다. 이 보호대역은 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고, 각 채널의 신호가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보호대역은 FDM에서 채널 간의 신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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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외부라우팅 프로토콜이며 거리벡터인 프로토콜로 상이한 시스템에 있는 라우터간에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1. RIP
  2. OSPF
  3. EXP
  4. BGP
(정답률: 21%)
  • BGP는 외부라우팅 프로토콜로,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들이 서로 다른 자치 시스템(AS) 간에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BGP는 거리벡터 프로토콜로, 경로 벡터를 사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합니다. 따라서 BGP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OSPF나 RIP와 같은 내부라우팅 프로토콜과는 구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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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인터넷 계층에 해당하는 것은?

  1. SNMP
  2. HTTP
  3. TCP
  4. ICMP
(정답률: 47%)
  • 인터넷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계층입니다. ICMP는 IP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며,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ICMP가 인터넷 계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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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컴퓨터끼리 또는 컴퓨터와 단말기 사이 등에서 정보교환이 필요한 경우,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정한 여러 가지 통신 규약을 무엇이라 하는가?

  1. Protocol
  2. Link
  3. Terminal
  4. Interface
(정답률: 73%)
  • 정보교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규약을 Protocol이라고 한다. Protocol은 컴퓨터끼리 또는 컴퓨터와 단말기 사이 등에서 통신을 할 때, 어떤 형식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지, 어떤 규칙으로 통신을 할지를 정해놓은 규약이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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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전파가 다중 반사되어 수신점에 도달하게 되므로 이들 전파의 도달시간 차이로 인해 수신점에서 심벌(symbol)이 겹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동일채널간섭
  2. 지연확산
  3. 도플러 효과
  4. 대척점 효과
(정답률: 37%)
  • 정답은 "지연확산"입니다. 전파가 다중 반사되어 수신점에 도달하면서 각각의 전파는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도달하게 됩니다. 이 때, 경로의 길이나 장애물의 유무에 따라 전파가 도달하는 시간이 달라지게 되어 수신점에서는 심벌이 겹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지연확산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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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키는 표본화 과정 중 일정한 주기마다 표본화하여 생성되는 펄스는?

  1. PSM
  2. PAM
  3. FM
  4. AM
(정답률: 56%)
  • 주어진 문제에서 언급된 것처럼,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표본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일정한 주기마다 아날로그 신호를 측정하여 디지털 값으로 변환합니다. 이때 생성되는 펄스는 PAM(Pulse Amplitude Modulation)입니다. PAM은 아날로그 신호의 진폭을 일정한 주기마다 측정하여 디지털 값으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통신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P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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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HDLC 프레임 형식 중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며 고유한 비트 패턴으로 표시되는 것은?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2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정보영역
  2. 제어영역
  3. 주소영역
  4. 임계영역
(정답률: 64%)
  • HDLC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것은 Flag(01111110)이며, 이는 제어영역에 속합니다. Flag는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며, 수신측에서는 이를 기준으로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인식합니다. 따라서, Flag는 HDLC 프로토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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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HDLC(High level Data Link Contr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문자 지향형 전송 프로토콜이다.
  2. 정보 프레임, 감독 프레임, 비번호 프레임이 존재한다.
  3. 감독 프레임은 정보(데이터) 필드를 포함하지 않는다.
  4. CRC 방식을 위한 2바이트 또는 4바이트 FCS를 포함한다.
(정답률: 46%)
  • HDLC는 비트 지향형 전송 프로토콜이므로 "문자 지향형 전송 프로토콜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HDLC는 정보 프레임, 감독 프레임, 비번호 프레임이 존재하며, 감독 프레임은 정보(데이터) 필드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또한, CRC 방식을 위한 2바이트 또는 4바이트 FCS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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