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한복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섬유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아세테이트
  2. 폴리비닐알콜계 섬유
  3. 폴리아미드계 섬유
  4.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섬유는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 중 하나입니다. 이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섬유가 높은 내열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섬유는 빛에 의한 변색이나 퇴색이 적고, 세탁 후에도 모양이 유지되는 등 유용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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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동물성 섬유에 해당되는 것은?

  1. 아세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견은 동물인 개의 털에서 추출한 섬유로, 동물성 섬유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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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겨울철 한복의 재료로써 사용되는 것은?

  1. 자미사, 명주, 공단
  2. 숙고사, 관사, 모시
  3. 숙고사, 항라, 자미사
  4. 생고사, 은조사, 항라
(정답률: 55%)
  • 겨울철 한복은 보온성이 높은 재료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미사, 명주, 공단이 사용됩니다. 자미사는 두께가 적당하고 보온성이 높아 겨울에 적합하며, 명주는 빛깔이 아름다우면서도 보온성이 높아 겨울 한복에 많이 사용됩니다. 공단은 두께가 두꺼워 보온성이 높아 겨울 한복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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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강력과 신도가 크고 흡습성이 좋으며 열전도율이 적으면서 공기의 함량이 많고 보온력이 좋은 것은?

  1. 합성섬유
  2. 나일론섬유
  3. 마섬유
  4. 견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견섬유는 강력과 신도가 크고 흡습성이 좋으며 열전도율이 적으면서 공기의 함량이 많고 보온력이 좋은 천연섬유입니다. 이는 견섬유가 식물의 줄기에서 나오는 섬유로, 천연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합성섬유나 나일론섬유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유로, 견섬유보다 보온력이나 흡습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마섬유는 견섬유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지만, 견섬유보다는 강력이 약하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견섬유보다는 사용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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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면의 특성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정 수분율이 8.5%이며 위생적이다.
  2. 강도가 높고 물에 젖으면 약간 약해진다.
  3. 섬유에 중공과 천연 꼬임이 있다.
  4. 알칼리에 강하나 산에는 약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의 특성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강도가 높고 물에 젖으면 약간 약해진다." 이다. 이유는 면은 수분을 흡수하면 물 분자와 결합하여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지기 때문에 강도가 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강해진다. 이는 면이 물에 젖으면 더욱 더 단단해지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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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일론 섬유를 구성하고 있는 화학 결합은?

  1. 아미드 결합
  2. 펩타이드 결합
  3. 시스틴 결합
  4. 에스테르 결합
(정답률: 13%)
  • 나일론 섬유는 폴리아미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폴리아미드는 아미드 결합으로 이루어진 고분자입니다. 아미드 결합은 카복실기(-COOH)와 아미노기(-NH2)가 반응하여 생성되는 결합으로, 폴리아미드는 이러한 아미드 결합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진 고분자입니다. 따라서 나일론 섬유를 구성하는 화학 결합은 아미드 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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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아세톤에 용해되는 섬유는?

  1. 목면
  2. 비단
  3. 아세테이트
  4. 나일론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톤은 유기용매 중 하나이며, 아세테이트는 아세톤에 용해되는 섬유로, 따라서 정답은 "아세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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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자직에 속하는 것은?

  1. 포플린
  2. 옥양목
  3. 공단
  4. 개버딘
(정답률: 알수없음)
  • 수자직은 나무를 가공하여 만든 제품을 생산하는 직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포플린"과 "옥양목"은 나무 자체를 가리키는 용어이므로 수자직에 속하지 않습니다. "개버딘"은 나무를 가공하여 만든 제품 중 하나이지만, 주로 가죽을 가공하는 직종을 의미하는 용어이므로 수자직에 속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공단"은 나무를 가공하여 만든 판자, 목재 등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를 가리키는 용어이므로 수자직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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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에서 여름철 한복 적삼의 재료로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명주, 항라, 은조사, 생고사
  2. 명주, 은조사, 생노방, 인견
  3. 인견, 숙고사, 명주, 갑사
  4. 모시, 항라, 생고사, 은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여름철 한복 적삼은 가벼우면서도 시원한 소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명주나 인견 같은 더 가벼운 소재보다는 모시, 항라, 생고사, 은조사 같은 시원하면서도 적당한 무게감을 가진 소재가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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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얼룩빼기에서 알칼리에 가장 안정한 섬유는?

  1. 공단
  2. 모시
(정답률: 32%)
  • 얼룩빼기에서 알칼리에 가장 안정한 섬유는 모시입니다. 이는 모시 섬유가 알칼리에 강하게 저항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공단, 견, 모 섬유는 알칼리에 녹아내리거나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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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선시대 여자 어린이의 의복색의 아닌 것은?

  1. 다홍색 치마와 노랑색 저고리
  2. 남색 치마와 분홍색 저고리
  3. 다홍색 치마와 연두색 저고리
  4. 초록색 치마와 다홍색 저고리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 여자 어린이의 의복색은 주로 연한 색상이 사용되었는데, 초록색 치마와 다홍색 저고리는 너무 진한 색상이므로 조선시대 여자 어린이의 의복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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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입체는 색상, 명도, 채도에 의하여 색을 3차원의 입체로 배열하여 만든 구조체이다. 다음 중 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색상은 8등급으로 나누어 가장 순수한 색상이 5가 된다.
  2. 명도는 완전한 검정색을 0으로한다.
  3. 채도는 색의 순도가 증가함에 따라 숫자가 높아진다.
  4. 색체는 색입체 상에서 고유한 위치인 좌표점을 가지며 색체의 좌표점은 색상, 명도, 채도의 순서로 나타내다.
(정답률: 55%)
  • "색상은 8등급으로 나누어 가장 순수한 색상이 5가 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색상은 일반적으로 12등급으로 나누어지며, 가장 순수한 색상은 10번째 색상인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이 5가지 색상은 색상환에서 각각 60도씩 떨어져 있어서 서로 다른 색상들과의 혼합이 없이 순수한 색상으로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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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궁중 아이나인(內 人)의 예장용 머리로 두발을 두 갈래로 땋고 이것을 다시 올려 아래ㆍ위로 두 덩어리가 지도록 잡아맨 후 여기에 뒤꽂이를 꽂고 댕기코에도 석웅황(石雄黃) 같은 것으로 장식한 것은?

  1. 조짐머리
  2. 새앙머리
  3. 어여머리
  4. 첩지머리
(정답률: 알수없음)
  • 문제에서 설명한 머리 스타일은 "새앙머리"입니다. 이는 두 갈래로 땋은 머리를 올려서 두 덩어리로 만든 후 뒤꽂이와 장식을 한 것으로, 새의 날개 모양과 비슷하다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머리 스타일들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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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부와 하부가 풍성하고 허리부분을 꼭 끼게 한 형태의 실루엣은?

  1. 스트레이트 실루엣
  2. 아워글라스 실루엣
  3. 벌크 실루엣
  4. 배럴 실루엣
(정답률: 60%)
  • 아워글라스 실루엣은 상체와 하체가 비례적으로 풍성하고 허리 부분이 좁아서 인체가 유리병 모양과 비슷한 형태를 띄는 실루엣을 말합니다. 따라서 상체와 하체의 비대칭적인 비율과 허리의 좁은 부분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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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선시대 관례에 따른 계절별 한복에서 주로 중년층이 겨울에 즐겨 입던 치마, 저고리 색은?

  1. 다홍 저고리와 노랑 치마
  2. 분홍 저고리와 남색 치마
  3. 옥색 저고리와 남색 치마
  4. 녹색 저고리와 다홍 치마
(정답률: 알수없음)
  • 중년층이 겨울에 즐겨 입던 치마와 저고리는 보통 옥색과 남색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조선시대에서는 옥색이 중년층의 존엄과 안정을 상징하며, 남색은 겨울철에 어울리는 색상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옥색 저고리와 남색 치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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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한복에서 황금비를 이루지 않는 옷은?

  1. 색동저고리의 앞ㆍ뒷길이 차이
  2. 삼국시대의 상의와 하의의 길이
  3. 짧은 치마 저고리에서 치마와 저고리의 길이
  4. 스란치마에서 치마길이와 스란 단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복에서 황금비를 이루기 위해서는 옷의 길이와 너비가 일정한 비율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색동저고리의 경우 앞과 뒷부분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황금비를 이루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동저고리의 앞ㆍ뒷길이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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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한복의 미적 측면에서 완전한 질서에 의한 안정성이 나타나는 좌ㆍ우 대칭균형(Formal balance)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조끼
  2. 저고리
  3. 마고자
  4. 전복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복의 미적 측면에서 완전한 질서에 의한 안정성이 나타나는 좌ㆍ우 대칭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저고리"입니다. 저고리는 상의와 하의가 분리되어 있어 좌우 대칭이 아닙니다. 따라서 한복의 미적 측면에서 완전한 질서에 의한 안정성이 나타나는 좌ㆍ우 대칭균형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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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키가 작고 마른 사람의 복식 특징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뻣뻣한 옷감을 사용하고 밝은 색채를 선택한다.
  2. 적당히 여유있게 입는다.
  3. 치마, 저고리의 색을 동일하게 사용한다.
  4. 치마폭 사이에 바이어스를 대거나 수직선을 장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키가 작고 마른 사람은 보통 신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커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뻣뻣한 옷감을 사용하면 몸의 부족한 부분을 감추어주고, 밝은 색채를 선택하면 시선을 분산시켜 몸의 비례감을 살리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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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조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우리나라에서 처음 사용된 것은 갑오경장 후 일본에서 영향을 받았다.
  2. 조끼는 겹조끼와 홀조끼가 있다.
  3. 주머니를 만들 때 좌우 일그러지지 않도록 정확하게 맞추어서 바느질을 하여야 한다.
  4. 본뜨기에서 필요한 치수는 가슴둘레와 등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에서 처음 사용된 것은 갑오경장 후 일본에서 영향을 받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조끼는 갑오경장 이전부터 이미 사용되었으며, 일본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라 일본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본뜨기에서 필요한 치수는 가슴둘레와 등길이입니다. 이는 조끼를 제작할 때 옷의 사이즈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치수이며, 이를 정확하게 측정하여야 옷이 편안하고 잘 맞게 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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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전통적인 여자한복 색이 아닌 것은?

  1. 옥색 저고리, 옥색 치마
  2. 노랑색 저고리, 남색 치마
  3. 초록색 저고리, 다홍색 치마
  4. 갈색 저고리, 미색 치마
(정답률: 알수없음)
  • 전통적인 여자한복 색은 주로 옥색, 노랑색, 초록색 등의 색상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갈색 저고리와 미색 치마는 전통적인 여자한복 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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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재봉틀의 실채기 기구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노루발을 앞뒤로 움직여 주는 작용
  2. 윗실을 걸어내고 압력 조절을 하는 작용
  3. 바늘대를 상하로 움직이는 작용
  4.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고 장력을 유지하는 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틀의 실채기 기구는 바늘과 실을 사용하여 옷감을 재봉하는데, 이때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고 장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바늘과 아랫실에서 올라오는 실을 균일하게 조절하여 옷감에 균일한 실을 덧대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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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솔기를 튼튼하게 하거나 장식을 목적으로 박는 바느질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직선 박기
  2. 상침 박기
  3. 곡선 박기
  4. 모서리 박기
(정답률: 알수없음)
  • 솔기를 튼튼하게 하거나 장식을 목적으로 박는 바느질에서는 상침 박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바늘을 수직으로 꽂아서 박는 방법으로, 바늘의 꽂힘 깊이와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솔기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고, 또한 깔끔하고 일정한 간격으로 장식을 박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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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남자 한복의 바지 만들기 설명 중 틀린 것은?

  1. 큰 사폭은 앞, 뒤 모두 왼쪽으로 오도록 바느질 한다.
  2. 계절에 따라 솜바지, 누비바지, 겹바지, 홀바지 등으로 구분한다.
  3. 마루폭은 골 선으로 마름질하는데 유의하여야 한다.
  4. 작은 사폭은 큰 사폭에 붙일 때 식서 방향과 시접 꺾는 방향에 유의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큰 사폭은 앞, 뒤 모두 왼쪽으로 오도록 바느질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큰 사폭은 앞은 오른쪽으로, 뒤는 왼쪽으로 바느질 합니다. 이는 한복 바지의 특징 중 하나로, 앞과 뒤의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발을 뻗을 때 편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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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깨끼저고리를 만들 때 사용하는 솔기는?

  1. 홑솔
  2. 가름솔
  3. 통솔
  4. 곱솔
(정답률: 알수없음)
  • 깨끼저고리를 만들 때는 두께가 일정한 실을 사용하여 꼬아서 만듭니다. 이때 꼬인 실을 더욱 꼬이지 않도록 곱솔로 풀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곱솔이 깨끼저고리를 만들 때 사용하는 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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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결혼예복으로 키가 작고 뚱뚱한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옷감은?

  1. 가볍고 촉감이 부드러우며 온화한 광택이 약간 있고 드레이프가 있는 것이 적합하다.
  2. 어느 정도 무겁고 빳빳하고 선이 살아 있는 것이 적합한 옷감이다.
  3. 늘어지는 옷감으로 신체선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 날씬해 보여 시각적으로 좋다.
  4. 광택이 있고 탄력성이 있으며 약간은 두꺼운 것이 적합한 옷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결혼예복은 보통 몸매를 감추는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가볍고 촉감이 부드러우며 온화한 광택이 약간 있고 드레이프가 있는 옷감이 몸매를 부드럽게 감싸주어 시각적으로 좋은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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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그림과 같은 다림질의 적합한 온도는?(문제 오류로 그림 파일이 없습니다. 정확한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자유게시판 또는 관리자 메일로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 입니다.)

  1. 80~120℃
  2. 140~160℃
  3. 180~210℃
  4. 180~250℃
(정답률: 13%)
  • 다림질은 옷감의 주름을 풀어주는 과정입니다. 이때 온도가 너무 낮으면 주름이 풀리지 않고, 너무 높으면 옷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온도는 주름을 풀어주면서도 옷감을 보호할 수 있는 범위인 80~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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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풀감의 종류 중 전분풀이 아닌 것은?

  1. 밀가루
  2. 코온스타치(3~4%)
  3. CMC(0.5~1%)
(정답률: 알수없음)
  • CMC는 전분이 아닌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로, 쌀과 밀가루는 전분으로 만들어진 풀감이며, 코온스타치는 전분과 함께 사용되는 풀감입니다. 따라서 CMC(0.5~1%)이 전분풀이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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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여자 저고리의 표준치수 중 중간저고리의 소매부리치수는?

  1. 10Cm
  2. 13.5cm
  3. 16cm
  4. 18cm
(정답률: 22%)
  • 여자 중간저고리의 소매부리치수는 보통 13.5cm입니다. 이는 여성의 평균 팔 길이를 고려하여 디자인된 것으로, 다른 옵션들은 너무 짧거나 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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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삼회장저고리를 제도할 때 반드시 있어야 할 치수가 아니 것은?

  1. 화장
  2. 곁마기 치수
  3. 저고리 길이
  4. 가슴둘레
(정답률: 알수없음)
  • 삼회장저고리를 제도할 때 반드시 있어야 할 치수는 화장, 저고리 길이, 가슴둘레입니다. 이 중에서 곁마기 치수는 삼회장저고리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치수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곁마기 치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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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한복 세탁 방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옷감과 오염의 종류에 따라 세탁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2. 비단옷은 반드시 드라이 클리닝을 하여야 한다.
  3. 모시는 물 빨래 한 후 풀을 먹여 다듬어야 한다.
  4. 세탁물을 헹굴 때는 반드시 뜨거운 물에 헹구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세탁물을 헹굴 때는 반드시 뜨거운 물에 헹구어야 한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세탁물의 종류와 오염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세탁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은 일부 세탁물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세탁물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의 온도는 세탁물의 종류와 오염의 종류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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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치마의 허리달기 방법 중 옳은 것은?

  1. 치마 겉에 어깨허리 겉을 대고 주름선을 박는다.
  2. 치마 겉에 어깨허리 안을 대고 주름선을 박는다.
  3. 치마 안에 어깨허리 안을 대고 주름선을 박는다.
  4. 치마 안에 어깨허리 겉을 대고 주름선을 박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치마 겉에 어깨허리 겉을 대고 주름선을 박는다." 입니다. 이유는 치마의 허리 부분은 겉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허리를 단단하게 고정하기 위해서는 겉면에 주름선을 박아야 합니다. 또한 어깨허리도 겉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겉면끼리 대고 박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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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단추 구멍을 만드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단추 구멍의 크기는 “단추지름+0.3cm"이다.
  2. 실 단추 구멍을 만들 때 실은 단추 구멍 길이의 25~30배 정도로 준비한다.
  3. 단추 구멍의 위치는 앞 중심선에서 실기둥만큼 밖으로 내어 정한다.
  4. 첫째 단추 구멍은 위에서 5~6cm정도 내려 위치를 정한다.
(정답률: 30%)
  • "첫째 단추 구멍은 위에서 5~6cm정도 내려 위치를 정한다."가 틀린 이유는 첫 번째 단추 구멍의 위치는 개인의 체형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단추 구멍의 위치는 개인의 체형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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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세탁 후 유연제로 처리함으로써 얻는 주된 효과는?

  1. 강도증가
  2. 탄력성 증가
  3. 대전성 감소
  4. 취화성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세탁 후 유연제로 처리하면 섬유질의 표면에 유연제 성분이 코팅되어 부드러움과 윤기를 더해줍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섬유질의 대전성이 감소하게 되어 물방울이 섬유질 표면에 머무르지 않고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전성 감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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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품이 23~24cm정도의 여자 저고리 위에 입는 두루마기로 가장 적당한 무의 너비는?

  1. 8~10.5cm
  2. 10.8~12.6cm
  3. 12.9~15.6cm
  4. 16.4~17.4cm
(정답률: 알수없음)
  • 여자 저고리의 품이 23~24cm이므로, 두루마기의 무는 이 범위에 맞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두루마기의 무가 너무 좁으면 품이 맞지 않아 불편하고, 너무 넓으면 두루마기가 불필요하게 늘어나서 불편합니다. 따라서, 16.4~17.4cm가 가장 적당한 무의 너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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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련 박음질에 있어서 땀새에 주름이 지는 경우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바늘, 옷감, 실의 조절이 나쁠 때
  2. 톱니의 조절이 나쁠 때
  3. 조임 나사가 헐거울 때
  4. 노루발 조절을 잘못했을 때
(정답률: 50%)
  • 도련 박음질에서 땀새에 주름이 지는 경우는 보통 옷감이 민감하게 반응하여 발생합니다. 따라서 "바늘, 옷감, 실의 조절이 나쁠 때"나 "톱니의 조절이 나쁠 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조임 나사가 헐거울 때"는 박음질 기계의 부품 중 하나인 조임 나사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박음질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옷감이나 바늘 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박음질 기계의 정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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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성인남자 저고리에서 깃 너비의 표준치수는 어느 정도인가?

  1. 4cm
  2. 5cm
  3. 7.5cm
  4. 9.5cm
(정답률: 알수없음)
  • 성인남자 저고리의 깃 너비는 일반적으로 7.5cm이다. 이는 깃 너비가 너무 좁거나 넓으면 옷이 불편하게 느껴지고 모양이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7.5cm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너비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7.5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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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모직물의 다림질 온도로 적합한 것은?

  1. 120~150℃
  2. 180~220℃
  3. 150~180℃
  4. 80~120℃
(정답률: 27%)
  • 모직물은 일반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을 하면 모직 섬유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다림질 온도는 모직 섬유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다림질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온도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모직물의 적절한 다림질 온도는 120~150℃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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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의복의 보관법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비닐봉지에 밀봉해 둠
  2. 얼룩을 빼서 둠
  3. 삶아서 다려 둠
  4. 풀을 먹여서 다려 둠
(정답률: 10%)
  • "삶아서 다려 둠"이 틀린 것입니다. 의복을 삶아서 다려둘 경우 오히려 옷의 섬유질이 파괴될 수 있고, 색상이 변할 수 있으며, 옷의 모양도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복의 보관법으로는 삶아서 다려두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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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총 치마폭이 225cm(2.5폭), 치마 허리 둘레가 96cm, 주름 너비가1cm, 안자락 여밈 부분이 10cm일 때 주름 1개를 위한 옷감의 너비는?

  1. 1cm
  2. 1.5cm
  3. 2.5cm
  4. 3.5cm
(정답률: 알수없음)
  • 주름 한 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주름 너비인 1cm와 주름을 만들기 위한 여분의 옷감인 1cm를 더해 총 2cm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치마 허리 둘레인 96cm에 2cm를 더한 98cm가 주름을 만들기 위한 옷감의 길이입니다. 이 길이를 2.5폭으로 나누면 39.2cm가 나오는데, 이를 반올림하여 2.5c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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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옥양목에 가장 적합한 실의 굵기와 재봉틀 바늘의 종류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견사 : 21D3×4, 바늘 : 11~13호
  2. 면사 : 40~50번수/3, 바늘 : 11~13호
  3. 면사 : 60~80번수/3, 바늘 : 11~13호
  4. 폴리에스테르 : 40~50D, 바늘 : 11~13호
(정답률: 알수없음)
  • 옥양목은 두께가 두꺼우므로 실의 굵기가 두꺼워야 하며, 면사 60~80번수/3은 두께가 적당하며 강도가 높아서 적합합니다. 또한, 옥양목은 단단하므로 바늘도 두껍고 강한 11~13호 바늘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면사 : 60~80번수/3, 바늘 : 11~13호가 옳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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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흰 저고리에 립스틱에 묻었을 경우 가장 적합한 제거 법은?

  1. 지우개 고무-벤젠-비눗물-표백
  2. 더운물-비눗물-표백
  3. 비눗물-알코올-휘발유
  4. 더운물-비눗물-벤젠-표백
(정답률: 알수없음)
  • 립스틱은 기름성분이 많아서 물로는 쉽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우개 고무를 이용하여 립스틱을 먼저 제거한 후, 벤젠을 이용하여 남은 립스틱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비눗물로 세정하여 벤젠의 냄새와 잔여물을 제거한 후, 표백제로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흰 저고리에 묻은 립스틱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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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돗물이 없는 경우 세탁수로 사용할 수 있는 물로 가장 좋은 것은?

  1. 빗물
  2. 센물
  3. 우물물
  4. 바닷물
(정답률: 38%)
  • 빗물은 대기 중에 존재하는 물이기 때문에 세척에 적합한 물이며, 센물은 오염이 많을 수 있고 우물물은 미생물이나 화학물질 등으로 오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바닷물은 염분이 많아 세탁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빗물이 세탁수로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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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견 섬유를 장기간 보관할 때 취화(脆化)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세탁을 깨끗이 하여 보관한다.
  2. 외기의 습기나 열에 영향을 받지 않은 장소를 선택하여 보관한다.
  3. 초산나트륨의 1%용액에 담갔다가 건조시켜 보관한다.
  4. 햇빛에 장시간 쪼여 습기를 없애고, 살균을 하여 보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견 섬유를 장기간 보관할 때 취화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햇빛에 장시간 쪼여 습기를 없애고, 살균을 하여 보관한다."는 틀린 방법입니다.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섬유의 색상이 바래지고, 섬유 자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관할 때는 직접적인 햇빛을 피하고, 적당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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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두꺼운 옷감의 단을 튼튼하고 편안하게 처리하거나 예쁘게 장식할 때 사용되며 겉으로 실이 나타나지 아니하는 바느질 방법은?

  1. 새발뜨기
  2. 공그리기
  3. 휘갑치기
  4. 반박음질
(정답률: 알수없음)
  • 새발뜨기는 옷감의 단을 튼튼하고 편안하게 처리하거나 예쁘게 장식할 때 사용되며, 바늘을 옷감 안쪽으로 꽂아 실을 끌어내어 겉으로 실이 나타나지 않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겉으로 보이지 않는 깔끔한 마감을 원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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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치마의 조끼허리 길이는 저고리 길이보다 어느 만큼 짧게 하여야 보기 좋은가?

  1. 0.1~0.2cm
  2. 0.5~1cm
  3. 2~3cm
  4. 5~7cm
(정답률: 알수없음)
  • 치마의 조끼허리 길이가 저고리 길이와 같거나 길면 비례감이 없어 보기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금 짧게 만들어 비례감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2~3cm 정도로 짧게 만들면 적절한 비례감을 유지하면서도 너무 짧지 않아 보기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3c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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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삼국시대 복식 중 깃과 끝동, 도련, 등에 색이 다른 옷감으로 둘러 입었는데 이것의 명칭은?

  1. 곁마기
  2. 회장
  3. 고습(袴褶)
(정답률: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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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조선시대 여성 장신구 사요법이 잘못된 것은?

  1. 8월 추석에는 단작노리개를 찼다.
  2. 장도는 호신용으로도 사용했다.
  3. 노리개는 궁중에서는 물론 평민에 이르기까지 많은 여성들이 애용했다.
  4. 일반 부녀자들은 괴불을 만들어서 차기도 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 여성들이 8월 추석에 단작노리개를 찼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단작노리개는 주로 봄과 가을에 사용하며, 추석에는 차례상 차례음식을 준비하는 등의 일이 있어서 여성들이 바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월 추석에는 다른 장신구나 도구를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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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선시대 활옷에 수 놓은 모란 문양이 상징하는 뜻은?

  1. 부귀영화를 누리고자 하는 염원의 표출이다
  2. 소박한 자연주의의 표출이다.
  3. 지배층의 권위를 상징하는 길상의 뜻이다.
  4. 현세에서 오래 살기를 염원하는 장수사상의 뜻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란은 조선시대에 부귀영화와 장수를 상징하는 꽃으로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활옷에 수 놓은 모란 문양은 부귀영화와 장수를 염원하는 사람들의 표현이었습니다. 따라서 "부귀영화를 누리고자 하는 염원의 표출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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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선조 적이(翟衣)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조선시대 말기 황후의 적의는 대홍색 이었다.
  2. 간이예복 또는 소례복으로 평복 위에 착용하였다.
  3. 적의는 민서가 함께 입었다.
  4. 임진왜란 후 왕비의 적의는 대홍단으로 지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임진왜란 후 왕비의 적의는 대홍단으로 지었다. - 임진왜란 이후에는 왕비들의 적의가 대홍단으로 지어졌는데, 이는 왕비들의 권력이 강해지면서 그 영향력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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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한국 복식의 기본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저고리
  2. 치마
  3. 바지
  4. 마고자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 복식의 기본구조는 상의와 하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고리는 상의에 해당하고, 치마와 바지는 하의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마고자는 한국 복식의 기본구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마고자는 한국 전통 의상 중 하나로, 상의와 하의를 합쳐 입는 것으로 기본구조와는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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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선시대 여인들의 가장 안쪽에 입는 속옷으로 착용되었던 것은?

  1. 속속곳
  2. 단속곳
  3. 너른바지
  4. 다리속곳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 여인들은 치마나 바지를 입지 않았기 때문에, 속옷인 다리속곳이 가장 안쪽에 착용되었습니다. 다리속곳은 다리를 감싸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어서, 여인들이 움직일 때 옷이 너무 많이 흔들리는 것을 막아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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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스란치마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치마 밑에 입어서 치마를 부풀게 하는 것
  2. 스란 단을 두 층으로 붙인 치마
  3. 평민여자들이 입던 폭넓은 치마
  4. 스란 단을 한 층으로 치마에 붙인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스란치마는 스란 단을 한 층으로 치마에 붙인 것입니다. 이는 폭넓은 치마를 부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스란 단을 한 층으로 붙여서 치마를 더욱 편안하게 입을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치마 밑에 입어서 치마를 부풀게 하는 것"과 "스란 단을 두 층으로 붙인 치마"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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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삼작 저고리란?

  1. 속적삼, 겹저고리, 웃저고리
  2. 속적삼, 속저고리, 웃저고리
  3. 속저고리, 홑저고리, 겨벚고리
  4. 홑적삼, 속적삼, 웃저고리
(정답률: 알수없음)
  • 삼작 저고리는 한복의 상의 중 하나로, 속저고리, 속적삼, 웃저고리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적삼, 속저고리, 웃저고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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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조선시대 때 여자복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저고리는 가슴이 보일 정도로 짧아졌다.
  2. 예복에는 스란치마, 대란치마를 입었다.
  3. 외출시에는 장옷, 쓰개치마, 너울 등을 썼다.
  4. 적의, 당의 등을 서민의 혼례복으로 사용했다.
(정답률: 55%)
  • 적의, 당의 등은 귀족 계층의 혼례복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서민 계층은 이를 입지 않았습니다. 대신 서민 계층은 간단한 예복이나 일상복을 입었으며, 혼례 시에는 그에 맞는 복식을 입었습니다. 따라서 "적의, 당의 등을 서민의 혼례복으로 사용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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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관(花冠)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칠보(七寶)로 꽃과 새 모양을 만들어 장식한 것이다.
  2. 화관의 모양은 위는 육모로 되어 밑보다 넓고 밑은 둥글며 장식으로는 위에 금박을 놓았다.
  3. 신부 혼례시에는 족두리보다 화려했다.
  4. 명부(命婦)와 여관(女官), 기녀(妓女), 의녀(醫女), 무녀(舞女)들의 모양은 각각 달랐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관의 모양은 위는 육모로 되어 밑보다 넓고 밑은 둥글며 장식으로는 위에 금박을 놓았다. (정답이 아님)

    해설: 화관은 육각형 모양이 아니라 원뿔형 또는 반구형 모양이며, 장식으로는 금박뿐만 아니라 보석, 비취, 홍옥 등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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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고려시대 부녀의 상 ㆍ 하복식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백저의(白紵衣) - 황상(黃裳)
  2. 백저의(白紵衣) - 감상(監裳)
  3. 황저의(黃紵衣) - 홍상(紅裳)
  4. 녹의(綠衣) - 홍상(紅裳)
(정답률: 알수없음)
  • 고려시대 부녀들은 상복과 하복으로 구분하여 입었습니다. 상복은 상의와 치마, 하복은 바지와 치마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중에서 백저의(白紵衣)는 하얀색의 상의와 치마로 이루어진 상복이며, 황상(黃裳)은 노란색의 바지와 치마로 이루어진 하복입니다. 이 두 옷은 색상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부녀들의 우아하고 고상한 이미지를 연출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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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의복의 종류와 형태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키톤, 로브 : 관두형
  2. 두루마기, 기모노 : 체형형
  3. 키톤, 사리 : 권의형
  4. 로브, 기모노 : 전개형
(정답률: 67%)
  • 키톤과 사리는 모두 한국의 전통 의복으로, 권의형이라는 형태로 제작됩니다. 권의형은 상의와 하의가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전체적으로 넓은 팔과 다리 부분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키톤과 사리는 권의형으로 제작되며, 로브와 기모노는 다른 형태의 의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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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1940년대 저고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길이가 다시 짧아져 바스트 라인까지 근접하고 있다.
  2. 화장은 짧아진 그대로이다.
  3. 고름은 더욱 길어졌고 이 때 고름 대신 단추나 브로우치를 이용했다.
  4. 깃 길이가 짧아져 안깃의 교차점이 내려가서 깃이 앉혀졌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 "깃 길이가 짧아져 안깃의 교차점이 내려가서 깃이 앉혀졌다." 이유: 1940년대 저고리는 이전에 비해 깃이 짧아졌고, 안깃의 교차점이 바로 가슴 아래로 내려가서 깃이 더욱 낮아졌기 때문에 깃이 앉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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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선시대 궁중에서 비ㆍ빈의 소례복이며 내ㆍ외명부의 대례복이고, 서민층의 혼례복이었던 것은?

  1. 원삼
  2. 노의
  3. 장삼
  4. 활옷
(정답률: 69%)
  • 원삼은 조선시대 궁중에서 비ㆍ빈의 소례복, 내ㆍ외명부의 대례복, 그리고 서민층의 혼례복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교적 특정한 사용 용도가 있었지만, 원삼은 다양한 계층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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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1900년에 제정된 문관복으로 맞는 것은?

  1. 대례복으로 유럽에서 사용하던 frock coat를 입었다.
  2. 소례복은 영국 궁중 예복을 모방한 일본의 소례복을 참작하여 만들었다.
  3. 상복은 세비로(sack coat)를 입었다.
  4. 공복은 상복과 통일시켜 구별 없이 입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1900년에 제정된 문관복에서 상복은 세비로(sack coat)를 입었다. 이는 당시 유럽에서 일반적으로 입던 옷으로, 단순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이었기 때문에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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