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도자기공예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평화, 안정, 신선, 생장 등의 추상적인 연상색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98%)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식물의 생장과 삶의 풍요로움을 연상시킵니다. 또한, 녹색은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환경보호 운동과 연관되어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는데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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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장 가벼운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귤색 – 노랑
  2. 연두 - 검정
  3. 빨강 – 파랑
  4. 청록 - 녹색
(정답률: 95%)
  • 귤색과 노랑은 모두 밝고 화사한 색상으로, 빛이 많이 반사되어 가장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자연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색상이기 때문에 더욱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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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면에서 문자 크기의 기준은?

  1. 문자의 높이
  2. 문자의 넓이
  3. 문자의 굵기
  4. 문자의 대각선
(정답률: 90%)
  • 문자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문자의 높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문자의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문자의 넓이나 굵기가 달라져도 일관된 크기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각선은 길이가 일정하지 않아 크기를 측정하기 어렵고, 굵기는 글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관된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자의 높이가 일반적인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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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 변을 알고 정6각형을 그리는 작도 중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1. F
  2. C
  3. O
  4. D
(정답률: 98%)
  • 정6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중심점이 필요하므로, 먼저 중심점 O를 구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중심점 O에서 한 변의 길이를 기준으로 6개의 꼭짓점을 그리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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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형태의 변화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2.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3.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4.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93%)
  • 정답은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입니다.

    형태의 변화조건은 물체가 보이는 시점에서의 조건으로, 물체의 형태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를 바라보는 시점이나 각도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가 멀어질수록 작아지고, 가까워질수록 커지는 원근법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를 바라보는 눈의 높이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는 물체의 형태가 아니라, 물체의 밝기와 어둡기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빛이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이 섞여 있는 물체는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경계가 모호해져서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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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직선은 다음 보기 중 어떠한 느낌을 주는가?

  1. 안정감, 고요함
  2. 강직함, 고결함
  3. 불안정감, 운동감
  4. 우아하고 관능적느낌
(정답률: 96%)
  • 수직선은 일직선으로서 강하고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 강직함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수직선은 수평선과 함께 건축물이나 인테리어 등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데, 이는 수직선이 고도의 기술과 정교함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직선은 강직함과 고결함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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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택, 실내장식물, 기구, 집기 등과 같이 영구적 혹은 반영구적인 것에 적합한 조화는?

  1. 유사적 조화
  2. 대비적 조화
  3. 형상의 조화
  4. 대조의 조화
(정답률: 86%)
  • 유사적 조화는 비슷한 형태, 색상, 패턴 등을 가진 것들을 함께 배치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 실내장식물, 기구, 집기 등은 서로 다른 형태와 색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비슷한 패턴이나 디자인을 가진 것들을 함께 배치하면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사적 조화가 적합한 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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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었을 때 관계되는 것은?

  1. 변화
  2. 대비
  3. 주조
  4. 비례
(정답률: 96%)
  • 대비는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었을 때 관계되는 것을 묻고 있으므로 대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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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려의 공예분야 중 두드러지게 성행하지 않았던 것은?

  1. 도자 공예
  2. 목죽 공예
  3. 금속 공예
  4. 칠 공예
(정답률: 83%)
  • 목죽 공예는 고려시대에는 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생활용품을 만드는 데에 이용되었지만, 다른 공예분야들과 비교하여 기술적인 발전이 덜 이루어졌고, 귀중한 재료를 사용하지 않아서 예술적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에 성행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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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르누보와 직접관계 없는 것은?

  1. 청춘양식
  2. 시세션
  3. 신예술양식
  4. 고딕양식
(정답률: 88%)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 유럽의 건축 운동으로, 기존의 양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건축양식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에 비해 고딕양식은 중세 유럽에서 발전한 양식으로, 아르누보와는 시대적, 문화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딕양식은 아르누보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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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빛에 의해서 물체가 백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1. 일부 반사, 일부 흡수
  2. 모두 흡수
  3. 모두 반사
  4. 모두 통과
(정답률: 93%)
  • 빛이 물체에 닿으면, 그 물체는 일부는 흡수되고 일부는 반사됩니다. 하지만 백색은 모든 색상의 빛이 혼합된 색상이기 때문에, 빛이 모두 반사되어야만 백색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빛에 의해서 물체가 백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모두 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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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의 혼합 방법 중 두 개의 색을 나란히 놓아서 혼합효과를 보는 방법은?

  1. 색광혼합
  2. 회전혼합
  3. 감산혼합
  4. 병치혼합
(정답률: 94%)
  • 병치혼합은 두 개의 색을 나란히 놓아서 혼합효과를 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색의 밝기와 채도를 유지하면서 색상을 혼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을 조절하기 쉽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의 혼합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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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먼셀(Munsell)색채계의 기본 색상수는?

  1. 5
  2. 6
  3. 8
  4. 12
(정답률: 93%)
  • 먼셀색채계의 기본 색상수는 "5"입니다. 이는 먼셀색채계에서 색상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본 색상의 수가 5개이기 때문입니다. 이 5개의 기본 색상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입니다. 이러한 기본 색상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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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이는 편에 있는 색끼리의 대비는?

  1. 연변대비
  2. 색상대비
  3.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91%)
  •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이는 색은 보색이며, 보색끼리의 대비를 보색대비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보색이며, 이 두 색은 보색대비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서로 대비가 강하게 느껴지며, 시각적으로 매우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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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필의 강도 즉, 진한정도는 모든 연필에 표시되어 있는데 H연필과 B연필의 차이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H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무르고 진하다.
  2. H는 수가 클수록 무르며 진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다.
  3. H는 수에 관계없이 진한 연필이고, B도 수에 관계없이 단단하고 흐리다.
  4. H나 B 모두 수가 표시되어 있으나 강도와는 무관한 것이다.
(정답률: 99%)
  • H연필은 수가 클수록 연필의 심이 단단하고, B연필은 수가 클수록 연필의 심이 무르고 진해진다. 이는 H연필이 하드한 심을 가지고 있어서 덜 진하게 쓰이고, B연필은 소프트한 심을 가지고 있어서 더 진하게 쓰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H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무르고 진하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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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형상 기호설명이 올바른 것은?

  1. □ : 정육면체 표시
  2. ø : 반지름 표시
  3. R : 지름표시
  4. t : 두께표시
(정답률: 84%)
  • t는 두께를 나타내는 영어 단어 "thickness"의 첫 글자를 따온 것으로, 부품이나 제품의 두께를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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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12면체의 한 면은 정6각형이다.
  2. 정 8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다.
  3. 정20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다.
  4. 정 6면체의 한 면은 정4각형이다.
(정답률: 80%)
  • 정20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 아니다. 정20면체는 이십면체로, 각 면이 정삼각형이다.

    정12면체의 한 면이 정6각형인 이유는, 정12면체는 12개의 정다면체로 이루어져 있고, 각 정다면체의 면이 정사각형이다. 따라서 정12면체의 한 면은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사각형의 각 꼭짓점에 정삼각형이 붙어있어서, 정12면체의 한 면은 정6각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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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전개도의 입체도형은?

(정답률: 92%)
  • 입체도형의 모든 면이 평행사변형이며, 모든 모서리가 같은 길이인 정육면체이기 때문에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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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리-디자인(Re-Design)의 개념은?

  1. 스케치를 완료하고 투시도 작성
  2. 제품의 디자인 개선
  3. 신제품 디자인 개발
  4. 판매를 위한 디자인 개발
(정답률: 96%)
  • 리-디자인(Re-Design)은 이미 존재하는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디자인 개선"이 정답입니다. 스케치나 투시도 작성은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이며, 신제품 디자인 개발과 판매를 위한 디자인 개발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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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파랑색에 흰색을 혼합하였을 때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색상이 변한다.
  2. 명도는 낮아지고 색상은 변한다.
  3.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4. 명도는 낮아진다.
(정답률: 85%)
  • 파랑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파란색의 채도가 낮아지면서 밝아지게 되므로 명도는 높아지고, 동시에 흰색이 혼합되어 색상이 변하지 않으므로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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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색채조절을 하는 목적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함
  2. 심신의 피로를 막기 위함
  3.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함
  4. 색의 아름다움을 보다 강조하기 위함
(정답률: 85%)
  • 색채조절은 주로 시각적인 쾌감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색의 아름다움을 보다 강조하기 위함"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하며, 심신의 피로를 막기 위해서는 조명 등 다른 요소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다른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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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에서 PP와 GL은?

  1. 화면,기선
  2. 화선,시선
  3. 시선,기선
  4. 정점,시점
(정답률: 83%)
  • PP는 화면의 좌측 상단에 위치한 점이고, GL은 화면의 우측 하단에 위치한 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화면,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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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가소성 원료는?

  1. 규석
  2. 장석
  3. 점토
  4. 석회석
(정답률: 87%)
  • 가소성 원료는 물에 젖으면 부피가 커지고 형태가 변화하는 원료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점토는 물에 젖으면 분자 간의 결합력이 약해져 부피가 커지고 형태가 변화하기 때문에 가소성 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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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자기 소지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흡수성이 거의 없다.
  2. 소성후 때리면 금속성을 낸다.
  3. 기계적 강도가 크다.
  4. 투광성이 없다.
(정답률: 88%)
  • 투광성이 없다는 것은 빛을 통과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자기 소지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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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석기 점토의 용도는?

  1. 건축타일, 토관, 기와, 벽돌 등
  2. 토기, 도기, 석기, 자기 등
  3. 건축타일, 기와, 토기, 자기 등
  4. 토관, 벽돌, 도기, 자기 등
(정답률: 89%)
  • 석기 점토는 건축재료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는 점토가 건조하면 단단해지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축타일, 토관, 기와, 벽돌 등의 제작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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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벤토 나이트에 대한 설명중 틀리는 것은?

  1. 화산재의 유리성분이 분해해서 생성된 것이다.
  2. 매우 점력이 강한 점토이다.
  3. 대부분 수중에서 팽윤하지 않는다.
  4. 산성 백토라고도 한다.
(정답률: 81%)
  • 정답은 "화산재의 유리성분이 분해해서 생성된 것이다."입니다. 벤토 나이트는 화산재의 유리성분이 아니라, 화산재에서 생성된 점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부분 수중에서 팽윤하지 않는 이유는 벤토 나이트 입자의 특성 때문입니다. 벤토 나이트 입자는 매우 작고 평평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입자간 간극이 작아 물이 쉽게 흡수되지 않습니다. 또한 입자 표면에는 음이온이 많이 붙어 있어서 물과 결합력이 강해져 수분을 잘 유지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수중에서 팽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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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석고 주형시 해교제로서 점토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질은?

  1. 규산 소오다
  2. 가성 소오다
  3. 황산 소오다
  4. 알민산 소오다
(정답률: 91%)
  • 석고 주형을 만들 때 점토를 형상화하기 위해 규산 소오다를 사용합니다. 이는 점토 입자들을 붙이고 강화시켜서 석고 주형의 내구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점토를 형상화하는 데 사용되지 않는 물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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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단미로 소성하여 도자기를 만들 수 있는 원료는?

  1. 장석
  2. 백운석
  3. 도석
  4. 납석
(정답률: 77%)
  • 단미로 소성하여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는 안정적인 성질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성질을 가진 원료는 도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온에서 변형되거나 깨지는 등의 문제가 있어 도자기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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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규석(실리카질원료)을 소지에 넣는 이유는?

  1. 가소성 원료로서 성형능력을 증가시킨다.
  2. 소지의 건조수축과 소성수축을 작게 한다.
  3. 알칼리성 원료로서 소성 온도를 저하시킨다.
  4. 중성 원료로서 소성에 안전성을 부여한다.
(정답률: 81%)
  • 규석은 가소성 원료로서 성형능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지의 건조수축과 소성수축을 작게 하여 제품의 차이나거나 균열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석을 소지에 넣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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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활석(talc)의 성질 중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1. 활석은 석필석 또는 석검석 이라고도 한다.
  2. 순수한 활석은 무색 또는 흰색이다.
  3. 활석은 연질이나 거칠은 촉감이다.
  4. 활석은 미세한 결정의 치밀한 결합체이다.
(정답률: 82%)
  • 활석은 연질이나 거칠은 촉감이 아니라 매우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활석이 젖은 상태에서도 미끄러움을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활석은 연질이나 거칠은 촉감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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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기의 주 원료가 아닌 것은?

  1. 규석
  2. 장석
  3. 점토
  4. 납석
(정답률: 76%)
  • "납석"은 자기의 주 원료가 아닙니다. 이는 주로 납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광물로, 광물학적으로는 철, 구리, 납 등을 함유한 황화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규석", "장석", "점토"는 각각 광물학적으로 규산염, 장산염, 알루미늄 실리케이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기의 주 원료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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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골회자기는 어느 나라에서 처음 만들었는가?

  1. 미국
  2. 한국
  3. 영국
  4. 독일
(정답률: 91%)
  • 골회자기는 1970년대에 영국에서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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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자기 윗그림 채색을 위한 소성 온도는 얼마 정도인가?

  1. 400℃ 정도
  2. 500℃ 정도
  3. 750℃ 정도
  4. 1,000℃ 정도
(정답률: 90%)
  • 도자기 윗그림 채색을 위한 소성 온도는 750℃ 정도이다. 이는 윗그림 채색을 위한 색안료가 이 온도에서 안정적으로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또한, 이 온도에서 도자기가 충분히 응고되어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합하다. 400℃나 500℃는 너무 낮아서 색안료가 제대로 안착되지 않을 수 있고, 1,000℃는 너무 높아서 색안료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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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게르 코운을 세운 상태의 기울기는 몇도가 가장 알맞은가?

  1. 90°
  2. 80°
  3. 70°
  4. 40°
(정답률: 90%)
  • 제게르 코운은 세워져 있으므로, 그 기울기는 수직선과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인 90도가 됩니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제게르 코운을 세운 상태"라는 조건이 주어졌으므로, 제게르 코운이 기울어져 있지 않고 수직선에 가까운 상태일 때의 기울기를 구해야 합니다. 이 경우, 기울기는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가 되므로 80도가 가장 알맞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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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좁은 공간에서도 설치 가능하고 온도조절이 쉬운 가마는?

  1. 나무가마
  2. 기름가마
  3. 석탄가마
  4. 전기가마
(정답률: 97%)
  • 전기가마는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온도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가 필요하지 않아서 환경 친화적이며, 사용이 간편하고 청소도 쉽습니다. 따라서 좁은 공간에서도 설치가 가능하고 온도조절이 쉬운 가마로서 전기가마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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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내화물의 원료 중 화학적 성질이 염기성인 것은?

  1. 마그네시아
  2. 규석
  3. 샤모트질
  4. 납석
(정답률: 70%)
  • 마그네시아는 화학적으로 염기성을 띄는 화합물로, 수산화 마그네슘(Mg(OH)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내화물의 원료 중 화학적 성질이 염기성인 것은 마그네시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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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자기 공장에서 사용연료로 가스를 많이 쓰는 이유는?

  1. 열효율과 매연을 줄이고 열량조절이 용이하다.
  2. 고온의 열을 단번에 낼 수 있다.
  3. 사용자의 건강상 좋다.
  4. 매장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쓴다.
(정답률: 83%)
  • 가스는 열효율이 높아서 적은 양의 연료로도 많은 열을 발생시킬 수 있고, 매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서 환경에 덜 악영향을 미치며, 열량을 조절하기 쉬워서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온도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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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설명의 성질을 가진 도자기 원료는?

  1. 백운석
  2. 규회석
  3. 형석
  4. 견운모
(정답률: 71%)
  • 이 도자기 원료는 백색이며, 알칼리성을 띠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은 규회석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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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자기용 유약의 종류를 처리방법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한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청자유, 백자유, 색자유
  2. 도기유, 석기유, 자기유
  3. 생유, 프릿유, 특수유
  4. 장석유, 석회유, 납유
(정답률: 99%)
  • 답은 "생유, 프릿유, 특수유"입니다.

    - 생유: 생유는 유약을 바로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유약을 바로 사용하므로 색감이 생생하고, 표면이 매끄럽게 마무리됩니다.
    - 프릿유: 프릿유는 유약을 미리 건조시켜 분쇄한 후 사용하는 것으로, 생유보다는 덜 광택이 나며, 더욱 희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 특수유: 특수유는 생유나 프릿유와는 달리, 특수한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금색 유약이나 은색 유약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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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부피의 5배에 해당하는 액체를 흡수할 수 있을 정도의 다공질로 단열재, 여과재 등으로도 사용되는 원료는?

  1. 규사
  2. 규조토
  3. 규석
  4. 규산나트륨
(정답률: 87%)
  • 규조토는 매우 작은 입자 크기와 높은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 부피의 5배에 해당하는 액체를 흡수할 수 있을 정도로 다공질이며, 물을 비롯한 다양한 액체를 흡착하고 여과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열재나 여과재로 사용되며, 건축재료나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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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고려시대에 새로 나타난 기와 무늬로 주목할 만한 것은?

  1. 꽃무늬, 외눈박이 무늬
  2. 사자무늬, 꽃무늬
  3. 도깨비무늬, 외눈박이무늬
  4. 연부무늬, 꽃무늬
(정답률: 74%)
  • 고려시대에는 기와의 무늬가 단순하던 것에서 꽃무늬와 외눈박이 무늬가 새롭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기와의 장식성을 높이고,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더해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무늬가 주목할 만한 것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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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토기중 가장 오래된 것은?

  1. 뇌문 토기
  2. 즐문 토기
  3. 김해 토기
  4. 홍 도
(정답률: 76%)
  • 즐문 토기가 가장 오래된 것입니다. 이는 고조선 시대의 유물로, 기원전 7세기부터 3세기까지 사용되었습니다. 뇌문 토기는 기원후 3세기부터 4세기에, 김해 토기는 신라 시대에, 홍 도는 고려 시대에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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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분청사기 기법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박지기법
  2. 인화기법
  3. 청화기법
  4. 철화기법
(정답률: 74%)
  • 청화기법은 분청사기 기법 중 하나가 아니라, 다른 도자기 기법입니다. 따라서 분청사기 기법과는 관계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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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포트 밀(pot mill)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자기로된 구가 들어 있다.
  2. 적량의 물을 넣을 수 있다.
  3. 원료를 분쇄한다.
  4. 진공 포트 밀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72%)
  • 진공 포트 밀을 사용하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포트 밀은 원료를 분쇄하는 장비로, 진공 포트 밀은 분쇄 시 발생하는 먼지나 기타 불쾌한 냄새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진공 포트 밀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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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점토소지를 사용할 시 기포없는 점토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계는 무엇인가?

  1. 진공토련기
  2. 볼 밀
  3. 후렛트 밀
  4. 로구로
(정답률: 97%)
  • 점토소지를 사용할 때 기포가 발생하면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포없는 점토를 만들기 위해서는 점토를 분쇄하는 과정에서 공기를 제거할 수 있는 기계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기계가 바로 "진공토련기"입니다. 진공토련기는 점토를 분쇄하면서 동시에 공기를 제거하여 기포없는 점토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점토소지를 사용할 때 기포없는 점토를 만들기 위해서는 진공토련기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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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압 성형시에 사용하는 성형 윤활제로는 다음 중 어떤 것이 좋은가?

  1. 규산소오다
  2. 왁스
  3. 나무재
  4. 소분
(정답률: 82%)
  • 가압 성형시에는 윤활제가 필요한데, 이는 성형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찰을 줄여주고 제품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왁스는 저점도이면서도 높은 윤활성을 가지고 있어 가압 성형에 적합합니다. 또한, 왁스는 가공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압 성형시에는 왁스가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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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수동식과 자동식이 있으며 도자기 공업의 다량 생산의 체제에 따라 요즈음 증가 추세에 있는 성형 방법?

  1. 전기 물레 성형
  2. 전기 자동 물레 성형
  3. 슬립 주형 성형
  4. 발물레 성형
(정답률: 89%)
  • 전기 자동 물레 성형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도자기를 성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수동식에 비해 생산성이 높고 정확도가 높아 다량 생산에 적합하다. 따라서 요즈음 증가 추세에 있는 도자기 공업의 다량 생산 체제에 적합한 성형 방법으로 선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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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점토줄을 말아 만드는 성형방법은?

  1. 쌓아 올리기
  2. 파내어 만들기
  3. 일으켜 만들기
  4. 기계물레 성형
(정답률: 99%)
  • 점토를 쌓아 올리는 성형방법은 점토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하나씩 쌓아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점토를 부드럽게 만들어 더욱 세밀한 디테일을 살릴 수 있으며, 점토의 높이와 모양을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점토를 쌓아 올리는 방법은 기초적인 기술이므로 초보자도 쉽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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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점토 코일링(coiling)을 다른 말로 표현한 것 중 알맞는 것은?

  1. 말아쌓기
  2. 두드려 올리기
  3. 눌러 찍어내기
  4. 말아 붙이기
(정답률: 95%)
  • 점토를 말아서 쌓아서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말아쌓기"가 알맞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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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원형의 크기를 정하는 바른 방법은?

  1. 완성품의 크기와 모양이 정확하게 같아야 한다.
  2. 완성품의 크기보다 팽창율을 감안하여 작게 만든다.
  3. 완성품의 크기보다 수축율을 감안하여 크게 만든다.
  4. 완성품의 크기보다 키를 높게 만든다.
(정답률: 95%)
  • 원형의 크기를 정하는 것은 제품의 사용 목적과 디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완성품의 크기보다 수축율을 감안하여 크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제품이 생산과정에서 수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기를 작게 만들 경우 완성품이 원하는 크기보다 작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축율을 고려하여 크기를 크게 만들어야 원하는 크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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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물에 투각을 할 때 기물이 어떤 상태일 때가 가장 좋은가?

  1. 초벌구이가 끝난 후에
  2. 완전 건조 후에
  3. 반 건조 후에
  4. 성형 직후
(정답률: 95%)
  • 기물에 투각을 할 때는 반 건조 후가 가장 좋습니다. 완전히 건조한 상태에서는 기물의 표면이 너무 딱딱하여 투각침이 잘 박히지 않고, 성형 직후에는 기물의 표면이 너무 부드러워 투각침이 미끄러져서 정확한 투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 건조한 상태에서 투각을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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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자기를 시유할 때 필요없는 도구는?

  1. 둥근 붓
  2. 밀대
  3. 분무기
  4. 손물레
(정답률: 96%)
  • 도자기를 시유할 때는 밀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밀대는 주로 나무를 가공할 때 사용되는 도구로, 도자기를 만들 때는 필요하지 않은 도구입니다. 대신 둥근 붓, 분무기, 손물레 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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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 가마의 크기를 나타내는 1루베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얼마인가?

  1. 1피트 × 1피트 × 1피트
  2. 10인치 × 10인치 × 10인치
  3. 1미터 × 1미터 × 1미터
  4. 3.3미터 × 3.3미터 × 3.3미터
(정답률: 86%)
  • 가스 가마는 일반적으로 큰 공장에서 사용되는 대형 기계로, 매우 큰 양의 가스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가스 가마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매우 크며, 1루베는 이러한 큰 크기를 나타내기에 적합한 단위입니다. 1루베는 가로, 세로, 높이가 모두 1미터인 큐브 형태의 공간을 나타내며, 따라서 "1미터 × 1미터 × 1미터"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인 "1피트 × 1피트 × 1피트"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단위이며, "10인치 × 10인치 × 10인치"는 너무 작은 크기를 나타내기 때문에 가스 가마의 크기를 나타내기에는 부적합합니다. "3.3미터 × 3.3미터 × 3.3미터"는 1루베보다 큰 크기를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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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직접적인 온도 측정방법이 아닌 것은?

  1. 광학 고온계(Optical Pyrometer)를 사용한다.
  2. 열전대 고온계(Electro Pyrometer)를 사용한다.
  3. 제겔콘의 사용
  4. 색견(色見)의 사용
(정답률: 92%)
  • 색견(色見)은 색상을 시각적으로 판단하여 온도를 추정하는 간접적인 방법이므로 직접적인 온도 측정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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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터널가마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연료가 절약된다.
  2. 균일소성이 가능하다.
  3. 건설비가 싸다.
  4. 가마수명이 길고 보수비가 적게 든다.
(정답률: 88%)
  • 터널가마의 장점은 "연료가 절약된다.", "균일소성이 가능하다.", "가마수명이 길고 보수비가 적게 든다." 이지만, "건설비가 싸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터널가마를 건설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장비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건설비가 비싸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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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유 방법들로만 된 것은?

  1. 담금법, 흘림법, 분무법
  2. 붓칠법, 건조법, 분말법
  3. 담금법, 상감법, 인장법
  4. 흘림법, 걸름법, 시문법
(정답률: 98%)
  • "담금법, 흘림법, 분무법"은 모두 색소를 물에 녹여서 사용하는 물감 기법입니다. 담금법은 물감을 물에 담가서 사용하는 방법, 흘림법은 물감을 종이 위에 놓고 물을 뿌려서 사용하는 방법, 분무법은 물감을 분무기로 뿌려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들은 모두 간단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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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규산염, 금속산화물을 섞어 만든 것으로 소성시 가마 안의 온도를 측정하는 삼각추 모양의 것은?

  1. 열전대 고온계
  2. 광고온계
  3. 복사온도계
  4. 제겔콘
(정답률: 96%)
  • 제겔콘은 규산염과 금속산화물을 섞어 만든 것으로, 이것을 소성시켜 삼각추 모양으로 만든 온도계입니다. 이 온도계는 가마 안의 온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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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틀 제작시 기공이 없는 석고형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계는?

  1. 진공석고 교반기
  2. 진공 컴퓨터 펌프
  3. 진공 토련기
  4. 진공트렌스
(정답률: 91%)
  • 틀 제작시 기공이 없는 석고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석고와 물을 섞어 교반하여 형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진공석고 교반기는 석고와 물을 교반하면서 동시에 진공을 적용하여 공기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공기가 섞이지 않고 균일한 형태의 석고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공석고 교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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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자기용 스탠드를 만들 때 사용되는 장식기법은?

  1. 양각하기
  2. 음각하기
  3. 부조하기
  4. 투각하기
(정답률: 91%)
  • 도자기용 스탠드를 만들 때 사용되는 장식기법은 "투각하기" 입니다. 이는 도자기 표면에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사용하여 입체적인 느낌을 주는 기법으로, 도안을 그린 후 그림자와 빛의 각도를 고려하여 색을 입히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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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슬립을 만들 때 첨가되는 해교제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물 속에서 알갱이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점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3. 응집시켜 침전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4. 황산마그네슘, 염화칼슘 등이 있다.
(정답률: 85%)
  • 슬립을 만들 때 첨가되는 해교제는 물 속에서 알갱이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슬립의 균일한 분산을 돕고,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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