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도자기공예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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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칠 때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거나, 또는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하게 되는 디자인 원리는?

  1. 대칭과 비대칭
  2. 주도와 종속
  3. 통일과 변화
  4. 비례와 대비
(정답률: 74%)
  • "통일과 변화"는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치면 디자인이 단조롭거나 혼란스러워질 수 있는 원리입니다. 디자인에서는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변화가 있으면 혼란스러워지고, 너무 많은 통일성이 있으면 디자인이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일과 변화를 적절히 조화시켜 디자인을 완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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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 즉,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는 리듬은?

  1. 점증의 리듬
  2. 기하학적 리듬
  3. 되풀이 리듬
  4. 자유로운 리듬
(정답률: 95%)
  • 점증의 리듬은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를 나타내는 리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증의 리듬"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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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는 곳은?

  1. 가공법
  2. 반지름
  3. 구멍의 치수
  4. 부품번호
(정답률: 70%)
  • 지시선은 기본적으로 형상을 만들기 위한 기준선으로 사용되며, 반지름은 형상을 만들기 위한 크기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반지름은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아도 형상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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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도면의 종류 중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계획도
  2. 조립도
  3. 설명도
  4. 주문도
(정답률: 60%)
  • 조립도는 제품을 조립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제품 제작 과정을 보여주는 도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도면들은 각각 계획, 설명, 주문 등의 용도에 따라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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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어진 길이(R)를 1변으로 하는 정5각형 작도에서 길이DE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DE = AB
  2. DE = AB
  3. DE = AD
  4. DE = AD
(정답률: 75%)
  • 정5각형에서 인접한 두 꼭지점을 연결하면 삼각형이 만들어진다. 이 삼각형은 정삼각형이므로, 각도 ADE와 AED는 모두 60도이다. 또한, AD와 AB는 정5각형의 한 변이므로 길이가 같다. 이를 이용하여 삼각형 ADE와 삼각형 ABD의 대응 변의 길이를 비교해보면, DE와 AB의 길이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DE = A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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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대비
(정답률: 83%)
  • 색의 중량감은 색의 밝기와 어두움의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입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은 더 밝고 가벼워지며, 명도가 낮을수록 색은 더 어두워지고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명도는 색의 중량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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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예술을 의미하는 뜻으로 덩쿨이나 나무잎을 연상하는 유동적 선에 의해 환상적 구도를 시도한 예술은?

  1. 쎄쎄션(Sezession)
  2.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 and crafts)
  3. 아르누보(Art Nouveau)
  4. 바우하우스(Bauhause)
(정답률: 86%)
  • 아르누보는 덩쿨이나 나무잎과 같은 유동적인 선을 사용하여 환상적인 구도를 시도하는 신예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유럽에서 유행한 예술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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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해칭선은 어떤 선을 사용하는가?

  1. 굵은 실선
  2. 가는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굵은 일점쇄선
(정답률: 86%)
  • 해칭선은 가는 실선을 사용합니다. 이는 해칭선이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이기 때문에, 가장 명확하고 선명한 효과를 내기 위해 가는 실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굵은 실선이나 일점쇄선은 해칭선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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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병치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이다.
  2. 색팽이를 회전시켜 색의 평균명도를 얻는 혼합이다.
  3. 색유리를 통한 스크린의 혼합이다.
  4. 색상환에서 반대색끼리의 혼합이다.
(정답률: 86%)
  • 병치혼합은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특성으로 인해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평균 명도가 중간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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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내용은?

  1. 정사각 기둥의 투상을 나타낸 것이다.
  2. 사각형을 기울어지게 절단한 것이다.
  3.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
  4. 정사각형의 단면을 나타낸 투상이다.
(정답률: 96%)
  •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이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두 도형의 상관체를 투상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그림에서 나타나는 내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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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신라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던 공예는?

  1. 칠공예
  2. 목공예
  3. 도자기 공예
  4. 금속공예
(정답률: 85%)
  • 신라 시대에는 금속공예가 가장 발달하였습니다. 이는 신라가 국제무역을 활발히 하면서 금속제품 수출이 증가하면서 금속공예 기술이 발전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라 시대에는 불교문화가 발전하면서 금속공예를 통해 불교적인 미학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시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신라 시대에는 금속공예가 매우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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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색광혼합의 그림에서 A부분의 색은?

  1. White
  2. Cyan
  3. Yellow
  4. Magenta
(정답률: 87%)
  • 주어진 그림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색으로 이루어진 삼원색의 색광합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 부분은 시안과 마젠타가 혼합된 보라색입니다. 따라서 A 부분의 색은 "Magent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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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산업안전표시 가운데 안전위생지도 표지판을 제작할 때 여기에 칠하는 적당한 색은?

  1. 흰색 바탕에 녹색
  2. 녹색 바탕에 노랑
  3. 노랑 바탕에 검정
  4. 흰색 바탕에 빨강
(정답률: 76%)
  • 안전위생지도는 작업장 내에서 위험한 장소나 물질, 위험물 등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는 작업자들이 위험을 인식하고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전위생지도의 색상은 작업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색상이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흰색 바탕에 녹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상으로, 안전구역, 비상구, 안전설비 등을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녹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상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또한 흰색 바탕은 색상이 부각되어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안전위생지도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산업안전표시 가운데 안전위생지도 표지판을 제작할 때는 흰색 바탕에 녹색을 칠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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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 중 등각 투상법은?

  1. 투상면에 대해 기울어진 평행광선에 의해서 투상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나타내는 것이다.
  2.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만나는 각 점을 연결하여 실제 모양과 같게 그리는 것이다.
  3.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그림을 말한다.
  4.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
(정답률: 75%)
  • 정답은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입니다. 이유는 등각 투상법은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수직이며,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평면에 나란하게 투영하여 그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그린 그림은 입체적인 물체의 모양과 크기를 실제와 같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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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황금분할비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길이의 비가 1 : 1.816 이다.
  2.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
  3.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
  4. 조각, 건축조형에 응용된다.
(정답률: 81%)
  • 정답은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입니다.

    황금분할비례는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로, 조각이나 건축조형에서도 응용됩니다. 이 비례는 길이의 비가 1 : 1.618로, 이는 피보나치 수열에서 나타나는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비례는 단순한 수학적인 원리로 설명될 수 있으며,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으로만 이해되는 것은 오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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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1. 녹색 바탕에 흰색
  2. 흰색 바탕에 검정색
  3. 검정 바탕에 노랑색
  4. 검정 바탕에 흰색
(정답률: 86%)
  • 명시도란 색의 선명도와 대비 정도를 의미합니다. 검정색은 가장 어두운 색상 중 하나이며, 노란색은 가장 밝은 색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검정 바탕에 노란색을 배치하면 명도 대비가 가장 높아지므로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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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형태변화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2.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3.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4.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92%)
  •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는 형태변화의 조건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다. 형태변화의 조건은 보는 방향, 눈의 높이, 원근 등과 같은 공간적인 요소들이며, 이들이 변화함에 따라 물체의 형태가 변화한다. 반면에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는 물체의 밝기와 어두움의 차이에 따라 인식되는 것으로, 형태변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예를 들어, 같은 물체라도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이 있을 경우, 그림자 등의 명암 요소에 따라 물체의 형태가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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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에서 가장 맑고 깨끗한 색은?

  1. 탁색
  2. 원색
  3. 암색
  4. 명색
(정답률: 96%)
  • 원색이 가장 맑고 깨끗한 색입니다. 이는 원색이 빛의 3원색 (빨강, 초록, 파랑) 중 하나이며,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색은 색감이 강하고 선명하며, 색채의 진한 정도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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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빨간 쟁반 위에 놓인 귤(Orange)이 녹색(Green)기를 띄어 보이는 현상은?

  1. 채도대비
  2. 면적대비
  3. 색상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80%)
  • 정답은 "색상대비"입니다.

    색상대비는 서로 다른 색상이나 채도, 명도 등이 대조되어 눈에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빨간 쟁반과 녹색 귤이 서로 대조되어 더욱 눈에 띄게 보이는 것입니다. 색상대비는 색채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색채 조합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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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과 같은 문양은?

  1. 국당초
  2. 모란당초
  3. 연당초
  4. 인동당초
(정답률: 77%)
  • 이 문양은 인동당초의 모양과 일치합니다. 인동당초는 국내 원예작물 중 하나로, 봄에 꽃을 피우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이러한 인동당초의 특징적인 모양이 이 문양과 일치하기 때문에 정답은 "인동당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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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에서 유사색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은?

  1. 빨강, 파랑
  2. 감청, 주황
  3. 연두, 녹색
  4. 노랑, 남색
(정답률: 97%)
  • 연두와 녹색은 모두 녹색 계열에 속하며, 서로 인접한 색상이기 때문에 유사색 조화를 이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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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원근감이 있다.
  2. 시점에서 멀수록 작게 표현된다.
  3.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
  4. 입체감이 있다.
(정답률: 79%)
  • 정답은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입니다.

    투시도법은 시각적으로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한 기법으로, 원근감과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점에서 멀어질수록 작게 표현되는 것은 원근감을 나타내는 것이며, 입체감은 물체의 형태와 구조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투시도법을 사용하더라도 실제 물체의 크기와 비율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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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석회석의 주성분은?

  1. 실리카
  2. 알루미나 규산염
  3. 탄산칼슘
  4. 인산칼슘
(정답률: 83%)
  • 석회석은 주로 탄산칼슘(CaCO3)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석회암이나 조개껍질 등에서 발견되는 주요한 무기물질 중 하나이며, 화학식에서도 알 수 있듯이 칼슘과 탄산이 결합하여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석회석의 주성분은 탄산칼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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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결정석고에서 소석고(반수석고)로 만들려면 몇 ℃에서 하소하면 되는가?

  1. 60℃ ~ 150℃
  2. 200℃ ~ 280℃
  3. 300℃ ~ 400℃
  4. 650℃ ~ 800℃
(정답률: 76%)
  • 결정석고는 수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고온에서 가열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반응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소석고(반수석고)로 변화합니다. 하지만 너무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면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서 소석고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정석고를 소석고로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온도 범위가 필요합니다. "60℃ ~ 150℃"는 결정석고를 안정적으로 소석고로 만들 수 있는 적절한 온도 범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낮거나 높은 온도 범위를 제시하고 있어서 소석고를 만들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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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프릿(Frit)유약을 설명한 것은?

  1. 유약성분을 일부 또는 전부를 용융하여 유리상으로 한 후에, 분쇄하여 조합한 것을 말한다.
  2. 유약 중에서 활석을 사용한 것으로 MgO성분이 함유된 유약을 말한다.
  3. 유약 중에서 활석 및 석회석을 사용한 것으로 MgO와 CaO 성분이 같은 양으로 함유된 유약을 말한다.
  4. 장석을 주체로 석회석을 사용한 것으로 모든 유약의 기본이 된다.
(정답률: 73%)
  • "유약성분을 일부 또는 전부를 용융하여 유리상으로 한 후에, 분쇄하여 조합한 것을 말한다."는 프릿(Frit)유약의 정의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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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장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석영장석
  2. 칼륨장석
  3. 석회장석
  4. 나트륨장석
(정답률: 65%)
  • 석영장석은 장석의 종류 중 하나이지만,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장석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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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가소성 점토가 아닌 것은?

  1. 목절점토
  2. 와목점토
  3. 볼 클레이
  4. 규조토
(정답률: 85%)
  • 규조토는 가소성 점토가 아닙니다. 가소성 점토는 물에 젖으면 흙이 끈적거리고 늘어나는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규조토는 물에 젖어도 끈적거리지 않고 단단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규조토는 가소성 점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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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장석이 배합된 소지에 돌로마이트를 넣었을 때 얻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유리질 결합재가 생성된다.
  2. 균열 발생을 막을 수 있다.
  3. 소성 속도를 빨리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4. 규석의 양을 줄이고 장석의 양을 늘릴 수 있다.
(정답률: 72%)
  • "규석의 양을 줄이고 장석의 양을 늘릴 수 있다."는 돌로마이트가 장석과 반응하여 칼슘-마그네슘-탄산염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석의 양을 줄이고 장석의 양을 늘리면 칼슘-마그네슘-탄산염의 양도 늘어나게 되어, 이 보기가 맞지 않습니다. 유리질 결합재 생성, 균열 발생 방지, 소성 속도 증가는 모두 돌로마이트가 가지는 특성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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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장석 중 유약에 주로 쓰이는 것은?

  1. 칼륨 장석
  2. 바륨 장석
  3. 칼슘 장석
  4. 나트륨 장석
(정답률: 73%)
  • 유약은 화학적으로 나트륨과 결합하여 나트륨 유약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유약에 주로 쓰이는 것은 나트륨 장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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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벤토나이트(Bentonite)의 가장 큰 특징은?

  1. 점력을 높여준다.
  2. 철분함량을 줄여준다.
  3. 유약의 용융점을 높여준다.
  4. 소지의 성형압을 높여준다.
(정답률: 81%)
  • 벤토나이트는 입자 간의 접착력을 높여주는 특성이 있어, 점력을 높여줍니다. 이는 점토 광물의 특성 중 하나로, 점토 입자 간의 전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벤토나이트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점착제, 흡수제, 필터링제 등으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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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카올린계 광물에는 대부분 결정수(H2O)가 존재 한다. 카올린 광물을 가열하여 결정수가 탈수되는 온도는?

  1. 1100℃ 부근
  2. 600℃ 부근
  3. 200℃ 부근
  4. 100℃ 부근
(정답률: 72%)
  • 카올린 광물의 결정수는 약 10~14% 정도이며, 이는 고온에서 탈수될 수 있다. 그러나 카올린 광물은 저온에서도 안정하게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정수를 탈수하기 위해서는 높은 온도가 필요하다. 이때, 카올린 광물의 결정수가 탈수되는 온도는 대략 600℃ 부근이다. 이는 카올린 광물의 화학적 구조와 결정수의 분자 구조에 기인한 것으로, 이 온도에서 결정수 분자가 분해되어 수분이 방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600℃ 부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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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납석이 도자기 재료로 쓰이는 가장 큰 이유는?

  1. 소지의 소성 강도를 높혀준다.
  2. 소지의 수축을 적게 한다.
  3. 유약의 광택을 증가 시킨다.
  4. 유약의 융점을 낮춘다.
(정답률: 56%)
  • 납석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구조를 유지하며, 가열 시 소지의 수축률이 낮아서 도자기 제작 시 변형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자기 제작에 적합한 재료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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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알루미나 성분으로 되어 있지 않은 광물은?

  1. 루비(Ruby)
  2. 사파이어(Sapphire)
  3. 에머리(Emery)
  4. 대리석(Marble)
(정답률: 92%)
  • 알루미나는 주로 알루미늄과 산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 보기 중 루비, 사파이어, 에머리는 모두 알루미나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리석은 칼슘 카보네이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알루미나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리석이 알루미나 성분으로 되어 있지 않은 광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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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수비의 뜻에 맞는 것은?

  1. 소지토의 반죽방법
  2. 비중차에 의한 원료 정제방법
  3. 원료의 부유 선광법
  4. 원료의 자력 선광법
(정답률: 83%)
  • 수비는 원료를 정제하는 방법을 묻는 것이므로, "비중차에 의한 원료 정제방법"이 정답입니다. 이 방법은 원료들의 비중 차이를 이용하여 분리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밀가루와 물을 섞은 반죽에서 밀가루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물과 밀가루를 섞은 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밀가루가 바닥으로 가라앉아 분리됩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다양한 원료들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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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 천연산의 미세한 입자의 집합체이다.
  2. 마르면 잘 부스러진다.
  3. 습하면 가소성을 나타낸다.
  4. 충분히 고온에서 구우면 소결한다.
(정답률: 77%)
  • 마르면 잘 부스러지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점토는 습하면 가소성을 나타내어 부드러워지고, 마르면 단단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점토 입자 간의 결합력이 습기에 의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르면 오히려 단단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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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반적인 내화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SK16 이상의 내화도를 갖는다.
  2. 소성색상은 대개 황색이다.
  3. 가소성 점토보다 진한색이다.
  4. 카올린 광물을 주체로 하고 있다.
(정답률: 58%)
  • 정답: "SK16 이상의 내화도를 갖는다."

    설명: 일반적인 내화점토는 SK16 이하의 내화도를 갖는다. 내화도란 물질이 고온에서 내화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SK16 이상의 내화도를 갖는 내화점토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SK16 이상의 내화도를 갖는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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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기 원료로 사용하는 골회는 다음 중 어떤 동물의 뼈가 적당한가?

  1. 돼지
(정답률: 96%)
  • 소는 다른 동물에 비해 뼈가 크고 단단하며, 고기와 함께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골회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소의 뼈는 맛과 함께 건강에도 좋은 천연 칼슘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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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로 자기를 만들 때 주된 원료가 되지 않는 것은?

  1. 규조토
  2. 장석
  3. 카올린
  4. 규석
(정답률: 76%)
  • 규조토는 주로 점토로 사용되며, 자기를 만들 때 주된 원료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규조토가 흙과 같은 형태로 존재하며, 자기를 만들 때 필요한 강도와 내구성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를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원료는 장석, 카올린, 규석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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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실리카(Silica)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화학적으로 이산화규소(SiO2)이다.
  2. 지각의 암석권에서 함유량이 약 10% 정도로 적다.
  3. 일부는 유리 상태의 실리카로 지각에 분포한다.
  4. 결정질 실리카는 비중이 2.7, 경도가 7이다.
(정답률: 79%)
  • "지각의 암석권에서 함유량이 약 10% 정도로 적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리카는 지각의 암석권에서 매우 흔하게 발견되며, 지각의 약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함유량이 적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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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화장토란 무엇인가?

  1. 유약과 같은 효과를 주는 점토의 일종
  2. 대개 1차 소성(초벌) 후 바르는 일종의 안료
  3. 일반적으로 성형 후 기면에 발라 장식적 효과를 내게하는 점토
  4. 2차 소성 후 장식소성효과를 높이기 위한 점토
(정답률: 89%)
  • 화장토란, 일반적으로 성형 후 기면에 발라 장식적 효과를 내게하는 점토입니다. 이는 유약과 같은 효과를 주는 점토의 일종으로, 대개 1차 소성(초벌) 후 바르는 일종의 안료입니다. 2차 소성 후 장식소성효과를 높이기 위한 점토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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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점토소지를 발물레를 이용하여 원하는 기물을 만들 때 작업순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물레판 가운데에 점토를 힘껏 내려쳐서 붙인다.
  2. 점토를 올리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3. 점토의 중심을 잡는다.
  4. 점토를 석고형에 넣는다.
(정답률: 96%)
  • 점토를 석고형에 넣는 것은 작업순서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점토를 형태에 맞게 조작하고 물레를 사용하여 모양을 만들기 전에 석고형을 준비해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업순서는 다음과 같다: 점토의 중심을 잡는다 -> 점토를 올리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 물레판 가운데에 점토를 힘껏 내려쳐서 붙인다. -> 석고형에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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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상감기법에 대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1. 상감기법은 고려청자에서 많이 볼 수 있다.
  2. 상감을 넣을 때에는 붓을 사용하나 경우에 따라서 손가락으로 눌러 넣기도 한다.
  3. 상감을 넣어 다듬질 할 때에는 태토면이 상감면보다 낮아야 한다.
  4. 태토와 상감태토와의 소성온도 차이가 너무 크면 굽기에 결점이 생긴다.
(정답률: 87%)
  • "상감을 넣어 다듬질 할 때에는 태토면이 상감면보다 낮아야 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실제로는 상감을 넣을 때에는 태토면이 상감면보다 높아야 한다. 이는 상감을 넣을 때 태토면이 상감면보다 높으면 상감이 더 잘 붙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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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성온도를 체크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알루미나
  2. 제겔콘
  3. 석회석
  4. 장석
(정답률: 95%)
  • 제겔콘은 젤 상태로 변화하는 온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실리콘 화합물입니다. 따라서 소성온도를 체크할 때 사용됩니다. 알루미나, 석회석, 장석은 소성온도와는 관련이 있지만, 제겔콘처럼 젤 상태로 변화하는 온도를 측정하는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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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백토물을 기름에 바를 때 생기는 붓자국을 어떤 문양이라 하는가?

  1. 인화시문
  2. 조화문
  3. 귀얄문
  4. 분장문
(정답률: 91%)
  • 백토물을 기름에 바를 때 생기는 붓자국은 귀얄문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국의 귀족들이 얼굴에 붓는 붓자국의 모양과 비슷하다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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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고려시대 수막새기와에 주로 쓰인 문양은?

  1. 봉황문
  2. 연화문
  3. 사자문
  4. 모란문
(정답률: 84%)
  • 고려시대 수막새기에 주로 쓰인 문양은 연화문입니다. 이는 연꽃의 아름다움과 귀족적인 멋을 상징하는 문양으로, 고려시대 궁중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연화문은 국화문, 봉황문 등 다른 문양과 함께 조합하여 다양한 미적 효과를 내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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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소성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버너
  2. 온도계
  3. 대차
  4. 스프레이 드라이어
(정답률: 87%)
  • 소성용 기구는 고온에서 물질을 가열, 소성하는 기구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스프레이 드라이어"는 소성용 기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프레이 드라이어는 액체나 고체를 분무하여 건조시키는 기기로, 소성이 아닌 건조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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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물의 깊이와 안지름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형의 대나무로 만든 도구는 ?

  1. 별새
  2. 퍼스
  3. 전대
  4. 잼대
(정답률: 87%)
  • 잼대는 기물의 깊이와 안지름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로, 그 형태가 대나무로 만든 +자 모양이기 때문에 "잼대"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다른 보기인 "별새", "퍼스", "전대"는 이와 관련이 없는 다른 도구들의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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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리새는 무엇에 쓰이는 도구인가?

  1. 테라코타의 제작
  2. 소성
  3. 시유
  4. 굽 깍기
(정답률: 84%)
  • 가리새는 테라코타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로, 테라코타를 굽 깍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굽 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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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석고원형 제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석고를 푸는데는 표면이 매끈하고 가벼운 것이 좋다.
  2. 완성된 석고 원형에는 왁스를 칠하여 쉽게 떼어낼 수 있도록 한다.
  3. 석고가 침전되면 거품이 많이 생길 때까지 일정한 속도로 젓는다.
  4. 스푼을 사용하여 석고액을 부으면서 회전체를 돌린다.
(정답률: 90%)
  • "석고가 침전되면 거품이 많이 생길 때까지 일정한 속도로 젓는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석고액을 젓을 때 일정한 속도로 젓는 것은 석고액 내부의 공기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공기가 석고액 내부에 남아있으면 원형이 완성된 후에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구멍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석고액을 젓을 때는 일정한 속도로 젓어 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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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석고형을 60℃의 온도에서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상대 습도는?

  1. 10 % 이하
  2. 20 % 이하
  3. 30 % 이하
  4. 60 % 이상
(정답률: 70%)
  • 석고는 수분에 노출되면 분해되는 물질이므로, 상대 습도가 높을수록 석고형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석고형을 60℃의 온도에서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대 습도가 60%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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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백자 철화무늬
  2. 청화 백자
  3. 순 백자
  4. 백자 상감
(정답률: 94%)
  • 위 그림은 "순 백자"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순 백자"는 백자 중에서도 가장 순백한 흰색을 띄는 것으로, 청화 백자나 백자 상감과는 달리 그림이나 무늬가 없이 매우 깨끗하고 단순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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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성형 방법 중 수분함량이 가장 적은 소지로 만들 수 있는 성형방법은?

  1. 가압성형
  2. 물레성형
  3. 압출성형
  4. 주입성형
(정답률: 92%)
  • 가압성형은 고분자를 가열하여 압력을 가해 소지를 만드는 방법으로, 수분함량이 가장 적습니다. 다른 방법들은 고분자를 녹여서 형태를 만들거나, 액체 상태에서 주입하여 형태를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에 수분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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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석고틀을 이용하여 기물을 만들려고 할 때 점토슬립의 조건에 적합하지 못한 것은?

  1. 주입이 쉽도록 점도가 낮아야 한다.
  2. 슬립의 가라앉는 속도가 빨라야 한다.
  3. 주입후 건조, 수축이 적어야 한다.
  4. 건조강도가 커야 한다.
(정답률: 74%)
  • 슬립의 가라앉는 속도가 빨라야 하는 이유는 석고틀을 이용하여 기물을 만들 때, 점토슬립을 주입한 후 기물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 일정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슬립의 가라앉는 속도가 느리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생산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슬립의 가라앉는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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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초벌구이를 할 때 주의하지 않아도 될 점은?

  1. 기물의 건조상태를 확인한다.
  2. 연료량과 공기량을 확인하여 점화 소성한다.
  3. 유약의 두께를 점검한다.
  4. 기물의 적재상태를 점검한다.
(정답률: 92%)
  • 유약의 두께가 적절하지 않으면 초벌구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맛과 질감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약의 두께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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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통일 신라의 유약 중 연유(鉛釉)란?

  1. 산화납을 응용한 유약
  2. 산화철을 응용한 유약
  3. 산화동을 응용한 유약
  4. 재를 수비해 흙과 섞은 유약
(정답률: 61%)
  • 연유(鉛釉)는 납을 주성분으로 하는 유약으로, 통일 신라 시대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유는 납이 녹이나 유약에 첨가되면 광택이 나고, 물에 잘 녹지 않아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유는 도자기나 기와 등의 표면에 발라 광택을 내고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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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전통적인 옹기제작 방법은?

  1. 빚어 만들기
  2. 판으로 만들기
  3. 말아 쌓기 기법
  4. 틀 작업
(정답률: 95%)
  • 말아 쌓기 기법은 직접 옹기를 빚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직사각형 모양의 판을 만들고 그것을 말아서 옹기 모양으로 쌓아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 중 하나로, 옹기를 빚는 기술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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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석기시대 토기중 홍도와 같이 붉은 색을 나타나게 할 때 사용되는 안료는?

  1. 산화철
  2. 코발트
  3. 크롬
  4. 망간
(정답률: 85%)
  • 산화철은 붉은 색을 나타내는 안료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석기시대 토기에서도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철이 산화되어 붉은 색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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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기물레 사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발판이 돌아가는 상태로 두고 장시간 자리를 비운다.
  2. 전기 스위치를 끄지 않고 자리를 비운다.
  3. 전기물레 사용 후 전원플러그를 끼워 둔채로 둔다.
  4. 회전방향을 바꿀 때 정지 후 방향전환 한다.
(정답률: 96%)
  • 전기물레는 회전 방향을 바꿀 때 정지 후 방향전환을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회전 중에 방향을 바꾸면 발판이 갑자기 멈추거나 불안정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방향을 바꾸기 전에는 반드시 먼저 정지시킨 후에 방향전환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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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붓으로 유약을 칠하는 방법은?

  1. 번짐효과
  2. 튀김법
  3. 흐름법
  4. 솔질법
(정답률: 96%)
  • 붓으로 유약을 칠하는 방법 중에서 "솔질법"이 정답인 이유는 붓을 이용해 유약을 바르는 과정에서 붓털이 번지지 않고 깔끔하게 바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붓털이 번지거나 유약이 흐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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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병의 내부나 깊은 화병과 같은 형태를 시유할 때 가장 적합한 시유 기법은?

  1. 솔질법
  2. 흘림법
  3. 분무법
  4. 담금법
(정답률: 92%)
  • 병의 내부나 깊은 화병과 같은 형태를 시유할 때는 흘림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약물을 직접 병에 흘려 넣어 약물이 병의 내부로 흐르게 하여 시유하는 방법으로, 병의 내부를 더욱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법들은 병의 표면에 약물을 뿌리거나 바르는 방법으로, 내부나 깊은 부분을 관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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