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제작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가구제작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셀룰로이드나 아크릴판에 크기가 다른 원, 타원같은 기본도형을 뚫어놓은 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템플릿
  2. 운형자
  3. 만능자
  4. 자유자
(정답률: 86%)
  • 템플릿은 크기가 다른 기본도형을 뚫어놓은 판으로, 이를 이용하여 동일한 모양과 크기의 도형을 반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운형자"나 "만능자", "자유자"와는 달리 특정한 모양과 크기를 가진 도형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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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구제도 재료의 종류별 기호 중 맞지 않는 것은?

  1. W-목재
  2. AL-알루미늄
  3. Ss-스테인레스강
  4. FL-플라스틱
(정답률: 85%)
  • FL은 플라스틱을 나타내는 약어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PVC 코팅된 강철을 나타내는 약어인데, 이는 가구제도 재료의 종류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L-플라스틱은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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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면의 크기인 A0의 넓이는 약 몇m2인가?

  1. 0.1m2
  2. 0.5m2
  3. 1.0m2
  4. 1.5m2
(정답률: 82%)
  • A0의 크기는 1m x 1.414m 이므로 넓이는 1.414m2 이다. 이를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1.0m2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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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두직선 가 만드는 각을 2등분 하는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EF//CD
  2. 潮AEG = 潮FEG
  3. EG曾MN
  4. EN曾GN
(정답률: 66%)
  • 두 직선이 만드는 각을 2등분하는 방법은 두 직선이 이루는 각의 중심을 구하고, 그 중심에서 두 직선에 수직인 직선을 내려서 두 직선과 교차하는 점을 구하면 된다.

    보기에서 "EN曾GN"은 옳은 방법이 아니다. 이유는 두 직선이 이루는 각의 중심을 구하면서 이미 "EG曾MN"이라는 점이 구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EN曾GN"은 중복된 점을 구하는 것으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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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물체의 상세 또는 불규칙한 모양을 그리는데 쓰이는 등각도를 그리는 방법은?

  1. 오프셋법(offset method)
  2. 박스법(box method)
  3. 단면법(section method)
  4. 용기화법(instrument drawing)
(정답률: 63%)
  • 등각도를 그리는 방법 중 단면법은 물체를 자른 단면을 그려서 상세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불규칙한 모양의 물체를 그릴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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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은 제 몇 각법을 나타낸 것인가?

  1. 1 각법
  2. 2 각법
  3. 3 각법
  4. 4 각법
(정답률: 92%)
  • 정답은 "3 각법"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 각법"은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인 것을 이용하여 각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그림에서는 삼각형이 아니므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2. "2 각법"은 두 직선이 만나는 점에서 서로 이루는 각의 크기를 이용하여 각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그림에서는 두 직선이 만나는 점이 없으므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3. "3 각법"은 한 변과 그 변의 양 끝점에서 다른 두 변까지의 각도를 이용하여 각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한 변과 그 변의 양 끝점이 주어지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4 각법"은 사다리꼴의 대각선과 대각선이 교차하는 점에서 서로 이루는 각의 크기를 이용하여 각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사다리꼴이 아니므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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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래 도형을 화살표 방향에서 본 것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95%)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도형을 화살표 방향에서 본 것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보이는 부분이 가장 앞쪽에 위치한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보이는 부분이 삼각형이고, 그 뒤에 사각형과 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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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축측 투상도법 중 비대칭형의 단축비가 아닌 것은?

  1. 3/4
  2. 1/2
  3. 1/3
  4. 1/6
(정답률: 65%)
  • 2축측 투상도법에서 비대칭형의 단축비는 두 축의 축간 거리와 두 축에 대한 물체의 거리 비율이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단축비가 1/6인 경우는 비대칭형이 아닌 대칭형입니다. 이는 두 축의 축간 거리와 두 축에 대한 물체의 거리 비율이 같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x축과 y축의 축간 거리가 6cm이고, 물체가 x축에서 1cm, y축에서 6cm 떨어져 있다면, 이는 단축비가 1/6인 대칭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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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념 건축물과 같은 정적인 건물의 표현에 효과적인 투시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1소점 투시도
  2. 2소점 투시도
  3. 3소점 투시도
  4. 4소점 투시도
(정답률: 67%)
  • 정적인 건축물의 표현에는 대개 1소점 투시도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는 건물을 한 점에서 바라보는 시점으로, 건물의 형태와 비례감을 가장 잘 나타내며, 건축물의 주요 특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소점 투시도는 건물의 입체적인 느낌을 강조하며, 공간의 깊이와 거리감을 잘 나타내어 건축물의 느낌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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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육면체 등각투상도에서 3개의 축선의 길이는 같아지고 축선 상호간의 각도는 몇도인가?

  1. 120°
  2. 90°
  3. 60°
  4. 45°
(정답률: 84%)
  • 정육면체의 등각투상도에서 3개의 축선의 길이가 같아지려면, 정육면체의 중심에서 축선이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때, 축선 상호간의 각도는 정육면체의 대각선과 축선이 이루는 각도와 같습니다. 정육면체의 대각선은 면의 대각선의 길이의 제곱의 합의 제곱근이므로, 각 면의 대각선의 길이가 1이라고 가정하면 대각선의 길이는 루트3입니다. 따라서, 축선과 대각선이 이루는 각도는 아크탄젠트(루트3)이고, 이 값은 60도입니다. 축선 상호간의 각도는 이 각도를 2배한 120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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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복장 설계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내측 높이는 가장 짧은 외투의 길이
  2. 깊이는 양복어깨의 넓이
  3. 폭은 양복의 수량
  4. 양복장을 놓는 장소의 구조
(정답률: 84%)
  • "내측 높이는 가장 짧은 외투의 길이"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내측 높이는 양복의 안쪽에서 어깨부터 바닥까지의 길이를 말하며, 이는 외투의 길이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내측 높이는 양복의 디자인과 착용자의 체형에 따라 결정되며, 가장 짧은 외투의 길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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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형의 요소인 선과 형, 색채 등이 하나의 질서를 가지고 반복될 때 느껴지는 감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균제
  2. 균형
  3. 율동
  4. 대조
(정답률: 77%)
  • 율동은 조형의 요소들이 일정한 간격과 패턴으로 반복되어 조화롭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율동은 규칙적인 패턴과 운동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이면서도 활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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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현대 산업 생산의 특징인 대량생산, 규격화, 표준화에 용이한 비례는 어느 것인가?

  1. 황금비
  2. 루트 장방형비
  3. 등차급수비
  4. 정수비
(정답률: 70%)
  • 정수비는 대량생산, 규격화, 표준화에 용이한 비례입니다. 이는 정수비의 특징 중 하나인 "단순성" 때문입니다. 정수비는 두 수의 비가 정수로 나누어 떨어지는 비율을 말하며, 이는 계산이 간단하고 쉽게 규격화 및 표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대량생산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1:2, 1:3, 2:3과 같은 비율은 모두 정수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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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책상의 일반적인 치수로 가장 적당한 것은? (단위:mm)

  1. 300(폭) × 500(깊이) × 500(높이)
  2. 500(폭) × 900(깊이) × 450(높이)
  3. 1000(폭) × 700(깊이) × 750(높이)
  4. 1800(폭) × 950(깊이) × 550(높이)
(정답률: 87%)
  • 책상은 일반적으로 책이나 문서를 올려놓고 작업하기 위한 가구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여 책이나 문서를 올려놓을 수 있어야 하며, 작업을 위한 공간도 충분해야 합니다. 또한, 책상은 일반적으로 의자와 함께 사용되므로, 의자와의 조화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책상의 폭은 1000mm 이상이어야 책이나 문서를 올려놓을 수 있으며, 깊이는 700mm 정도면 충분한 작업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높이는 일반적으로 750mm 정도가 적당하며,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편안하게 앉아서 작업할 수 있는 높이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000(폭) × 700(깊이) × 750(높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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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의 종류에서 절단선의 표현은?

  1. 실선
  2. 파선
  3. 일점쇄선
  4. 이점쇄선
(정답률: 72%)
  • 절단선은 물체를 자르는 위치를 나타내는 선으로, 일점쇄선은 절단선의 한 종류로, 물체를 자르는 위치를 나타내는 점과 그 위아래로 짧은 선분이 번갈아 나타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점쇄선은 물체를 자르는 위치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제조 공정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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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활엽수에만 있고 섬유세포보다 크고 길며,줄기 방향으로 배치되어 주로 양분과 수분의 통로가 되는 것은?

  1. 섬유(침엽수에서는 헛물관)
  2. 물관
  3. 수선
  4. 수지관
(정답률: 79%)
  • 물관은 활엽수에만 존재하며, 섬유세포보다 크고 길며 줄기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물관은 주로 양분과 수분의 통로가 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물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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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팽창수축률은 함수율이 어느 정도일 때 목재의 길이를 기준으로 하는가?

  1. 5%
  2. 10%
  3. 15%
  4. 30%
(정답률: 74%)
  • 팽창수축률은 목재가 습기를 흡수하거나 방출할 때 발생하는 길이 변화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함수율이 15%일 때, 목재의 길이가 100mm인 경우 15mm까지 길이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15%가 팽창수축률을 기준으로 하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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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조가 잘된 목재에 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수축균열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는다.
  2. 강도가 커진다.
  3. 가공하기가 쉽다.
  4. 부패균의 번식이 쉽다.
(정답률: 90%)
  • 부패균의 번식이 쉽다는 것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건조가 잘된 목재는 부패균이 번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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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구 공작용 목재의 선택 방법이 잘못된 것은?

  1. 목재는 적당히 건조된 것을 선택한다.
  2. 비틀림이 없는 것을 선택한다.
  3. 일반적으로 변재를 선택한다.
  4. 나무결이 치밀한 것을 선택한다.
(정답률: 82%)
  • 일반적으로 변재를 선택하는 이유는 변형이 적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변형이 적다는 것은 시간이 지나도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안정적이라는 것은 변형이 적어서 구조적인 안정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구 공작용 목재를 선택할 때 일반적으로 변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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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침엽수와 활엽수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활엽수가 침엽수보다 강도가 크다.
  2. 활엽수는 가구재로 많이 쓰인다.
  3. 침엽수는 구조재로 많이 쓰인다.
  4. 은행나무는 활엽수에 속하는 나무다.
(정답률: 84%)
  • 정답: "은행나무는 활엽수에 속하는 나무다."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은행나무는 침엽수에 속하는 나무입니다. 침엽수는 활엽수보다 강도가 크고 구조재로 많이 쓰입니다. 반면에 활엽수는 가구재로 많이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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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알루미늄의 성질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성 및 연성이 좋다.
  2. 비중에 비하여 강도가 크다.
  3. 내식성이다.
  4. 산·알칼리에 강하다.
(정답률: 89%)
  • 알루미늄은 산과 알칼리에 강하지 않습니다. 이는 알루미늄의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산화막은 알루미늄을 보호하며, 산과 알칼리에 대한 내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산과 알칼리에 노출되는 환경에서는 알루미늄이 부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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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접착제 중 단백질을 원료로 하지 않는 것은?

  1. 아교
  2. 카세인
  3. 실리콘 수지풀
  4. 알부민
(정답률: 66%)
  • 실리콘 수지풀은 단백질이 아닌 화학적 원료인 실리콘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접착제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아교, 카세인, 알부민은 모두 단백질을 원료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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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목재의 부패균 활동이 가장 왕성한 온도는?

  1. 5℃ - 10℃
  2. 15℃ - 20℃
  3. 25℃ - 35℃
  4. 45℃ - 50℃
(정답률: 70%)
  • 목재의 부패균은 일반적으로 25℃ - 35℃의 온도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이는 이 온도 범위가 부패균의 최적 성장 온도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온도 범위에서는 부패균이 빠르게 번식하고 목재를 부식하는데 필요한 활성화 에너지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부패균의 활동이 저하되고,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활동이 멈추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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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목재의 강도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장강도는 목재를 양쪽에서 잡아끄는 외력을 말하며 목재의 섬유방향이 가장 적고 직각방향이 가장 크다.
  2. 압축강도는 목재를 양쪽에서 눌렀을 때 이에 대한 저항을 말한다.
  3. 전단강도는 섬유간의 부착력, 섬유의 곧음, 수선의 유무 등에 의하여 지배된다.
  4. 휨강도는 물체의 양 끝을 받치고 하중을 가하면 휘어지게 되는데 이때 휘어지지 않으려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률: 70%)
  • "인장강도는 목재를 양쪽에서 잡아끄는 외력을 말하며 목재의 섬유방향이 가장 적고 직각방향이 가장 크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목재의 섬유방향은 인장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섬유방향과 직각방향의 강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목재를 인장하면 섬유방향에서는 강하고 직각방향에서는 약한 강도를 보인다. 따라서, 인장강도는 목재의 섬유방향이 가장 적고 직각방향이 가장 크다는 설명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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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섬유판 중 비중이 0.8 이상이고 고열, 고압하여 성형한 것은?

  1. 경질 섬유판
  2. 반경질 섬유판
  3. 연질 섬유판
  4. 반연질 섬유판
(정답률: 81%)
  • 섬유판 중 비중이 0.8 이상인 것은 경질 섬유판입니다. 이는 고열, 고압하여 성형되어 강도와 경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질 섬유판은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높은 온도와 압력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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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재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은 것은?

  1. 동일수종이라도 산지, 기후, 성장상태, 수령 등에 따라 그 재질이 다르다.
  2. 목재의 광택은 널결면이 가장 우수하며, 곧은결이 다음이고, 마구리면이 가장 떨어진다.
  3. 목재의 면을 깎았을 때 여러 가지 무늬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나이테라 한다.
  4. 나무결에는 널결, 곧은결, 무늬결, 엇결 등의 종류가 있다.
(정답률: 72%)
  • 정답: "목재의 광택은 널결면이 가장 우수하며, 곧은결이 다음이고, 마구리면이 가장 떨어진다."

    설명: 목재의 광택은 결면의 평평함과 매끄러움에 영향을 받으며, 결면이 평평하고 매끄러울수록 광택이 우수합니다. 결면의 평평함과 매끄러움은 나무의 성장 방향과 관련이 있으며, 결면의 방향에 따라 광택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널결면이 가장 우수하며, 곧은결이 다음이고, 마구리면이 가장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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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합판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함수율 변화에 따른 팽창· 수축이 적다.
  2. 큰 면적의 평면 재료를 얻을 수 있다.
  3. 균일한 강도의 재료를 얻을 수 있다.
  4. 단판의 매수는 홀수가 아니라도 된다.
(정답률: 80%)
  • 단판의 매수는 홀수가 아니라도 된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합판은 일반적으로 홀수 개의 단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각 단판의 섬유 방향을 교차시켜서 강도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합판을 만들 때는 홀수 개의 단판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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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멜라민치장판의 용도로 적당한 것은?

  1. 내외수장재
  2. 가구재
  3. 통문판
  4. 구조재
(정답률: 54%)
  • 멜라민치장판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표면이 매끄러워 가구재로 적합합니다. 특히, 가구의 표면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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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목재의 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목재줄기를 횡단면으로 자른면
  2. 목재줄기의 수심을 벗어나서 켠 종단면
  3. 목재줄기의 껍질 가까이를 켠 종단면
  4. 목재줄기의 수심을 통과해서 켠 종단면
(정답률: 68%)
  • 목재의 결은 목재줄기를 켠 종단면으로 자른 것을 말합니다. 이때, 목재줄기의 수심을 통과해서 켠 종단면을 사용하는 이유는 목재의 내부 구조와 결점을 파악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목재의 수심은 목재의 내부에서 가장 깊숙한 부분을 말하며, 이곳에서 발생하는 결점은 목재의 강도와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목재를 사용하기 전에 목재줄기의 수심을 통과해서 켠 종단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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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접착력과 내약품성, 내균성이 우수하나 접착층이 착색되는 결함이 있는 접착제는?

  1. 페놀수지 접착제
  2. 요소수지 접찹제
  3. 에폭시수지 접착제
  4. 레조르시놀수지 접착제
(정답률: 64%)
  • 페놀수지 접착제는 접착력과 내약품성, 내균성이 우수하지만, 접착층이 착색되는 결함이 있기 때문에 해당 문제의 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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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대나무의 벌채시기는 언제가 적기인가?

  1. 3∼5월
  2. 6∼8월
  3. 9∼11월
  4. 12∼2월
(정답률: 84%)
  • 대나무는 9월부터 11월까지 잎이 노랗게 변하고 떨어지는 가을철이 벌채시기입니다. 이때 대나무는 수분이 적어져서 벌채 후에도 잘 보존됩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대나무가 잠든 상태이기 때문에 벌채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나무의 벌채시기는 9∼11월이 적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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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방부제를 선택할 때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리적, 화학적 변화가 없을 것
  2. 변색이나 강한 냄새가 나고 인화성일 것
  3. 목재속으로 잘 침투되고 효과가 영구적일 것
  4. 접속되는 금속류를 부식시키지 않을 것
(정답률: 89%)
  • 변색이나 강한 냄새가 나고 인화성일 경우, 방부제가 사용되는 장소에서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부제는 화재 위험성이 있으며, 사용 시 적절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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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치수가 작은목재 조각들을 길이, 폭, 또는 두께 방향으로 접착함으로써 생산되는 대형부재를 의미하는 것은?

  1. 집성목재
  2. 합판
  3. 적층재
  4. 파티클보드
(정답률: 74%)
  • 집성목재는 작은 목재 조각들을 접착하여 대형 부재를 만드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는 이 기술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합판은 여러 개의 나무 판자를 접착하여 만든 대형 판자를 의미하며, 적층재는 나무 판자를 적층하여 만든 대형 판자를 의미합니다. 파티클보드는 나무 파티클을 압축하여 만든 대형 판자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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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설재 등에 사용하는 방부제는?

  1. 크레오소트유(Creosote Oil)
  2. 코올타르(Coal tar)
  3. 아스팔트(Asphalt)
  4. 페인트(Paint)
(정답률: 64%)
  • 가설재 등에 사용하는 방부제는 코올타르입니다. 이는 나무를 보존하고 방부처리하는 데 사용되며, 산업에서는 도로 건설, 석유화학 산업 등에도 사용됩니다. 코올타르는 나무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방부처리를 통해 나무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부식을 방지합니다. 또한, 코올타르는 방부처리 후에도 오랫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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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섬유판의 주원료로 부적당한 것은?

  1. 볏짚
  2. 파지
  3. 목펄프
  4. 천연고무
(정답률: 78%)
  • 섬유판은 주로 인공섬유를 사용하여 제작되는데, 천연고무는 인공섬유가 아니기 때문에 섬유판의 주원료로는 부적당합니다. 또한 천연고무는 내구성이 높지만 물에 젖으면 미끄러워지는 단점이 있어 섬유판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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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대팻날의 귀접이를 하는 이유는?

  1. 날이 넓으면 깎는량이 많아져 힘이들기 때문에
  2. 대팻밥이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3. 날갈기를 쉽게하기 위해서
  4. 대팻날의 형태와 모양상
(정답률: 87%)
  • 대팻밥이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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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공구를 사용할때 주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구의 배열은 사용 순서대로 한다.
  2. 날을 너무 잘들게 연마하면 사고나기 쉬우므로 적당히 갈아써야 한다.
  3. 많은 공구를 다룰 때에는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한다.
  4. 공구는 그 용도에 합당한 목적에만 사용한다.
(정답률: 86%)
  • 날을 너무 잘들게 연마하면 사고나기 쉬우므로 적당히 갈아써야 한다는 것은 옳은 것입니다. 공구의 날이 너무 날카롭게 되면 사용 중에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간격으로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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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목재 가공시 가장 큰 구멍을 수동적으로 뚫을 수 있는 공구는?

  1. 쥐이빨 송곳
  2. 접시 송곳
  3. 드릴
  4. 익스펜시브 송곳
(정답률: 72%)
  • 익스펜시브 송곳은 다른 세 가지 공구에 비해 더 큰 구멍을 뚫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송곳의 끝이 더 넓고 두껍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공구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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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이 탁자 다리에 직각으로 막판을 맞추려 할 때 사용할 수 없는 맞춤법은? (단, A,B 두 부재는 동일 수평면상에 있는 같은 단면임)

  1. 턱장부 맞춤
  2. 내다지장부 맞춤
  3. 짧은장부 맞춤
  4. 지옥장부 맞춤
(정답률: 61%)
  • 정답은 "내다지장부 맞춤"입니다. 이유는 A와 B 부재가 같은 수평면상에 있기 때문에, 막판을 맞추기 위해서는 A와 B 부재의 길이가 동일해야 합니다. 그러나 "내다지장부 맞춤"은 부재의 길이를 줄이는 방법이기 때문에 맞추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는 맞춤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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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쪽매방법 중 가장 튼튼하고 견고한 방법은?

  1. 제혀쪽매
  2. 빗쪽매
  3. 반턱쪽매
  4. 오늬쪽매
(정답률: 85%)
  • 제혀쪽매는 다른 쪽매 방법에 비해 더욱 견고하고 튼튼한 방법입니다. 이는 제혀쪽매가 머리카락을 더 많이 잡아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혀쪽매는 머리카락을 뒤로 넘겨서 묶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혀쪽매는 가장 튼튼하고 견고한 쪽매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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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판재다리 맞춤에서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1. 연귀 맞춤에 삼각형 나무 보강
  2. 연귀 맞춤에 꽂음촉 보강
  3. 주먹장 맞춤
  4. 반턱맞춤
(정답률: 51%)
  • 판재다리 맞춤은 다리의 형태와 골격 구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맞추어집니다. 그 중에서도 반턱맞춤은 다리의 길이 차이가 큰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리의 길이 차이가 크면 다리를 직접 맞추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반턱맞춤은 다리의 길이 차이를 보완하여 맞추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판재다리 맞춤에서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반턱맞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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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나사못 박기에서 예비구멍의 지름은 나사못 지름의 몇배 정도가 좋은가?

  1. 1/4배
  2. 1/2배
  3. 1배
  4. 1 + 1/2배
(정답률: 82%)
  • 나사못을 박을 때 예비구멍의 지름은 나사못 지름의 1/2배가 좋습니다. 이는 나사못이 예비구멍에 너무 느슨하게 들어가면 나사못이 흔들리거나 빠져나올 수 있고, 너무 꽉 박히면 예비구멍이 너무 커져 나사못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으로 예비구멍을 뚫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간격이 나사못 지름의 1/2배가 적당한 이유는, 예비구멍의 지름이 나사못 지름의 1/2배면 나사못이 적당한 간격으로 고정되면서도 너무 느슨하지도, 너무 꽉 박히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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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이 장부의 홈이나 촉을 만드는 데 가장 적당한 두께는?

  1. (1/5)t
  2. (1/4)t
  3. (1/3)t
  4. (1/2)t
(정답률: 70%)
  • 장부의 홈이나 촉은 두께가 얇으면 부서지기 쉽고, 두께가 두꺼우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두께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홈이나 촉의 두께는 전체 두께의 일부분입니다. 따라서 전체 두께를 t라고 하면, 홈이나 촉의 두께는 (1/3)t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보기 중에서 (1/3)t가 가장 적절한 두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3)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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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탁자의 밑면과 가로재와의 맞춤상태를 나타낸 그림 중 가장 튼튼한 방법은?

(정답률: 73%)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가로재가 탁자 다리와 직각이 되도록 끼워넣는 것으로 가장 튼튼한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가로재가 탁자 다리와 평행하게 끼워지거나, 각도가 기울어져 있어서 탁자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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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B 두 부재를 꽂임촉으로 맞출 때 꽂임촉의 지름과 길이로 옳은 것은?

  1. 지름 6㎜,길이 20㎜
  2. 지름 6㎜,길이 27㎜
  3. 지름 8㎜,길이 30㎜
  4. 지름 10㎜,길이 30㎜
(정답률: 77%)
  • A,B 부재를 꽂임촉으로 맞출 때, 꽂임촉의 지름과 길이는 부재의 구멍의 크기와 깊이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부재의 크기와 깊이에 따라 꽂임촉의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 부재의 크기와 깊이를 고려하여 꽂임촉의 크기가 가장 적절한 것은 "지름 10㎜, 길이 30㎜"입니다.

    지름 6㎜의 꽂임촉은 부재의 구멍이 작을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재의 크기가 커지면 꽂임촉이 부재 안에 깊게 들어가지 못하고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름 8㎜의 꽂임촉은 부재의 크기가 적당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재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꽂임촉이 부재 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름 10㎜의 꽂임촉은 부재의 크기와 깊이가 큰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이가 30㎜인 꽂임촉은 부재의 깊이가 깊어져도 충분히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름 10㎜, 길이 30㎜"이 가장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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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교 사용에 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물을 잘 품게하기 위하여 아교를 튼튼한 헝겊에 싸서 망치로 부순다.
  2. 이중으로 된 아교솥에 넣고 50℃ 정도의 더운물로 녹인다.
  3. 여름철에는 겨울철보다 약간 된 것이 좋다.
  4. 큰널을 붙일 때에는 약간 되게, 작은널은 약간 묽게 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70%)
  • "물을 잘 품게하기 위하여 아교를 튼튼한 헝겊에 싸서 망치로 부순다."는 옳은 기술이 아닙니다. 아교를 부술 때에는 헝겊 대신에 나무나 플라스틱 등의 단단한 재질로 된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헝겊으로 부술 경우에는 아교가 제대로 부서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헝겊이 아교에 묻어서 물을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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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래 그림에서 그무개 날의 각도 방향이 옳은 것은?

(정답률: 79%)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그무개 날의 각도 방향은 항상 북쪽에서 시계 방향으로 측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그무개 날의 각도 방향은 북쪽에서 시계 방향으로 측정하면 "" 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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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맞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주먹장 맞춤
  2. 반턱 맞춤
  3. 끼움촉 맞춤
  4. 통 맞춤
(정답률: 88%)
  • 그림에서 보이는 맞춤은 소매와 몸통 부분이 주먹 모양으로 맞춰져 있는 것으로, 이를 주먹장 맞춤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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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면취기 및 루우터 기계의 치구를 제작하고자 할 때 치구의 재료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재
  2. 합판
  3. M.D.F
  4. P.B
(정답률: 64%)
  • 면취기 및 루우터 기계의 치구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내구성과 강도가 높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목재는 내구성과 강도가 부족하여 치구의 재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 합판, M.D.F, P.B 등의 인조재료가 치구 제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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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울거미판의 제작순서로 옳은 것은?

  1. 심재재단 - 합판재단 - 심재조립 - 접착
  2. 합판재단 - 심재재단 - 심재조립 - 접착
  3. 심재조립 - 심재재단 - 합판재단 - 접착
  4. 합판재단 - 심재조립 - 심재재단 - 접착
(정답률: 80%)
  • 합판재단은 여러 재질을 합쳐서 만든 합판을 만들어내는 과정이고, 심재재단은 합판에 들어갈 심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심재재단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합판재단이 이루어지고, 이 합판에 심재를 조립하는 심재조립이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는 접착 과정으로 합판과 심재를 고정시키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옳은 제작순서는 "심재재단 - 합판재단 - 심재조립 - 접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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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비교적 작업방법이 쉽고 기계를 사용하여 대량으로 가공이 용이하여 양산가구의 접합에 많이 사용되는 맞춤법은?

  1. 홈맞춤
  2. 연귀맞춤
  3. 주먹장맞춤
  4. 꽂음촉맞춤
(정답률: 62%)
  • 꽂음촉맞춤은 부품을 꽂아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부품의 형태가 간단하고 작업이 쉬워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양산가구의 접합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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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재의 마구리 부분을 감추기 위한 맞춤은?

  1. 연귀맞춤
  2. 사개맞춤
  3. 주먹장 맞춤
  4. 꽂음촉 맞춤
(정답률: 70%)
  • 목재의 마구리 부분은 보통 불규칙한 모양이기 때문에, 이를 감추기 위해 목재의 모양에 맞게 조각하여 부드럽게 연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연결 부위가 둥글게 맞닿는 것을 연귀맞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연귀맞춤은 목재의 마구리 부분을 감추기 위한 맞춤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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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래커(lacker)칠에 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칠두께가 얇고 부착력이 크다.
  2. 건조가 빠르다.
  3. 내산, 내알칼리성이 크고 내구성이 좋은 재료이다.
  4. 래커칠은 귀얄칠하기 및 뿜칠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답률: 63%)
  • 래커칠은 칠두께가 얇고 부착력이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칠두께가 두꺼울수록 부착력이 강해지며, 두꺼운 레이어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칠두께가 얇고 부착력이 크다"는 기술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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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루우터 기계에서 날의 깊이를 조정하는 장치는?

  1. 테이블 상하조절 핸들
  2. 테이블 고정 손잡이
  3. 보조 페달
  4. 좌우 이동 핸들
(정답률: 81%)
  • 루우터 기계에서 날의 깊이를 조정하는 장치는 테이블 상하조절 핸들입니다. 이는 루우터의 작동 테이블을 상하로 움직여 날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핸들입니다. 다른 핸들이나 보조 페달, 좌우 이동 핸들은 루우터의 다른 기능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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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루우터기계 사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 중에는 절대로 장갑을 끼어서는 안된다.
  2. 부재를 올려놓고 날이 회전 중에 테이블의 높이 조정이나 안내자의 이동을 할 수 있다.
  3. 고속 회전이기 때문에 스위치를 꺼도 관성에 의해 오래 회전하므로 함부로 손을 대지 않도록 한다.
  4. 부재를 한번에 무리하게 많이 깎아서는 안된다.
(정답률: 87%)
  • "부재를 올려놓고 날이 회전 중에 테이블의 높이 조정이나 안내자의 이동을 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부상의 위험이 큽니다. 회전 중인 날에는 어떠한 조작도 하지 않아야 하며, 안전에 최대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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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목조접합에 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못의 접합시 예비구멍의 지름은 못지름의 1/2-2/3 정도로 한다.
  2. 쪽매도 접합의 일종이다.
  3. 접합부분은 응력이 큰 곳에 두어 적당한 철물로 보강하는 것이 좋다.
  4. 접합부분은 맞춤면을 정확히 가공하여 빈틈이 없게 한다.
(정답률: 75%)
  • 접합부분을 철물로 보강하는 것이 옳지 않은 기술이다. 이는 목조구조물의 자연스러운 변형을 방해하고, 철물과 목재 간의 열팽창률 차이로 인해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접합부분은 목재 자체로 충분한 강도를 확보하고, 적절한 접합 기술을 사용하여 보강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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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구제작에 주로 쓰이는 맞춤은?

  1. 턱장부 맞춤
  2. 사개 맞춤
  3. 두쌍 장부맞춤
  4. 부채 장부맞춤
(정답률: 82%)
  • 가구 제작에서 주로 사용되는 맞춤은 "사개 맞춤"입니다. 이는 가구의 모서리 부분을 정확하게 맞추는 기술로, 가구의 안정성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다른 맞춤 기술들도 가구 제작에 사용되지만, 사개 맞춤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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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그림과 같은 통나무재를 제재할 때 최대 몇㎝각으로 제재할 수 있는가?

  1. 14.67㎝
  2. 17.68㎝
  3. 20.67㎝
  4. 23.67㎝
(정답률: 62%)
  • 이 문제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통나무의 지름이 30cm 이므로 반지름은 15cm 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통나무의 높이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높이^2 = (반지름)^2 + (반지름)^2
    높이^2 = 2(반지름)^2
    높이 = 반지름 x √2

    따라서, 통나무의 높이는 15√2 cm 입니다.

    이제, 통나무를 제재할 때 최대 몇 cm 각으로 제재할 수 있는지 구해보겠습니다.

    제재할 때는 통나무의 지름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자르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때, 자르는 선이 통나무의 중심을 지나면 가장 효율적인 자르기가 됩니다.

    따라서, 통나무의 지름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자르는 두 선이 이루는 각이 최대 각이 됩니다. 이 각이 바로 제재할 수 있는 최대 각입니다.

    이 각을 구하기 위해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지름)^2 + (반지름)^2 = (자르는 선의 길이/2)^2
    (반지름)^2 x 2 = (자르는 선의 길이/2)^2
    자르는 선의 길이 = (반지름)^2 x 2^(1/2)

    따라서, 자르는 선의 길이는 30 x 2^(1/2) cm 입니다.

    이제, 이 길이를 이용하여 각도를 구해보겠습니다.

    자르는 선의 길이 = 반지름 x 2 x sin(제재할 각도/2)
    sin(제재할 각도/2) = 자르는 선의 길이 / (반지름 x 2)
    sin(제재할 각도/2) = 2^(1/2) / 2
    제재할 각도/2 = arcsin(2^(1/2) / 2)
    제재할 각도 = 2 x arcsin(2^(1/2) / 2)

    계산하면, 제재할 각도는 약 17.68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7.6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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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르는 톱니의 날끝 각으로 옳은 것은?

  1. 60°
  2. 70°
  3. 75°
  4. 80°
(정답률: 69%)
  • 자르는 톱니의 날끝 각은 60도이다. 이유는 이것이 가장 효율적인 자르기 각도이기 때문이다. 60도는 날이 자를 물체에 대해 수직으로 내려오는 경우, 가장 적은 저항을 제공하며, 더 높은 각도는 더 많은 저항을 제공한다. 따라서 60도가 가장 효율적인 자르기 각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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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러시 패널 작업시 합판과 심재간의 압착, 각종 알판류의 부착 등 일반적인 접착용도로 사용하는 기계는?

  1. 핫 프레스(hot press)
  2. 스프레더(spreader)
  3. 콜드 프레스(cold press)
  4. 테이블 프레스(table press)
(정답률: 64%)
  • 콜드 프레스는 접착 시 열을 사용하지 않고 압력만으로 접착재를 고정시키는 기계이기 때문에 합판과 심재간의 압착, 각종 알판류의 부착 등 일반적인 접착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플러시 패널 작업시에도 콜드 프레스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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