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02)

전기철도기사
(2008-03-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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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철도공학

1. 전차선과 조가선을 자동장력조정하는 경우로서 전차선 전체를 자동장력조정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가동브래이킷 방식으로 하고 있다. 이 경우에 전차선의 허용장력을 1300kgf라 하면 다음 중 이 전차선의 표준장력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어느 것인가?

  1. 935kgf
  2. 1035kgf
  3. 1135kgf
  4. 1235kgf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의 허용장력이 1300kgf이므로, 이 값보다 작은 값이어야 한다. 따라서 "1235kgf"가 가장 적당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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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리콘정류기의 내부 단락사고의 검출에 사용되는 계전기는?

  1. 과전류계전기
  2. 고압지락계전기
  3. 비율차동계전기
  4. 역류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리콘정류기는 전류가 일방향으로만 흐르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역류계전기를 사용하여 내부 단락사고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역류계전기는 전류의 방향이 반대로 흐를 때 작동하여, 실리콘정류기에서 발생하는 역류 전류를 감지하여 내부 단락사고를 검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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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류 전기철도의 급전계통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변전소 간격이 길어 전압강하에 대한 보상설비가 직류 급전계통에 비하여 대단히 복잡하다.
  2. 직류 급전계통과는 다르게 위상각의 문제가 있어 병렬급전이 어렵다.
  3. 급전 구분은 급전구분소에 의하여 구분된다.
  4. 한쪽의 변전소가 급전 정지될 경우 급전구분소로부터 급전이 정지된 변전소까지 연장 급전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변전소 간격이 길어 전압강하에 대한 보상설비가 직류 급전계통에 비하여 대단히 복잡하다."라는 설명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교류 전기철도에서는 전압이 변전소 간에 전송되면서 전압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해서는 각 변전소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복잡한 보상설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교류 전기철도에서는 직류 급전계통에 비해 보상설비가 복잡하다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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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공 전차선로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조가선
  2. 부급전선
  3. 집전장치
  4. 구분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전차선로는 전기를 공급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조가선, 부급전선, 구분장치 등이 구성 요소이다. 하지만 집전장치는 가공 전차선로와는 관련이 없는 전기 시설로, 따라서 가공 전차선로의 구성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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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트롤리선의 흐름의 요인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선로 구배
  2. 가동브래킷
  3. 풍량 및 풍속
  4. 전기차의 형식
(정답률: 알수없음)
  • 트롤리선의 흐름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전기차의 형식"입니다. 이는 전기차의 형식에 따라 배터리의 크기와 용량, 모터의 성능 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의 운행 거리가 달라지게 되며, 이는 트롤리선의 운행 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전기차의 형식은 트롤리선의 운행 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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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차선로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 아닌 것은?

  1. 전차선
  2. 조가선
  3. 급전선
  4. 부급전선
(정답률: 알수없음)
  • 조가선은 전차선로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전차의 위치를 파악하여 신호등 등의 제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차의 운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반면, 전차선, 급전선, 부급전선은 전차의 운행에 필수적인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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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차선로에서 조가선을 지지물사이에 가설하면 전선무게 때문에 밑으로 처져 곡선을 이루게 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이도(dip)
  2. 오프셋(off-set)
  3. 편위(deviation)
  4. 드롭퍼(dropper)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로에서 조가선을 지지물사이에 가설하면 전선무게 때문에 밑으로 처져 곡선을 이루게 되는데, 이것을 이도(dip)라고 한다. 이는 전선이 지나가는 구간에서 지면과의 거리가 갑자기 줄어들어서 생기는 현상으로, 전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이도를 최소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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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차선과 병렬고 설치하여 전차선로의 전류용량과 전압 강하를 구제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전선은?

  1. AT 급전선
  2. BT 급전선
  3. CT 급전선
  4. 직류 급전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과 병렬고로 설치되는 전선은 전류용량과 전압 강하를 구제하기 위한 것이며, 이는 전력공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전차선로의 전류용량과 전압 강하를 구제하기 위해 설치되는 전선은 직류 급전선입니다. 이는 전류가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직류 전류를 공급하기 때문에 전압 강하가 적고, 전류용량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력공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류 급전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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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0t의 전동차가 40/1000의 구배를 주행할 때의 구배저항은 몇 kgf 인가?

  1. 1200
  2. 1400
  3. 1600
  4. 1800
(정답률: 알수없음)
  • 구배저항은 전동차의 무게와 구배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40t의 전동차가 40/1000의 구배를 주행할 때의 구배저항은 40 x 40/1000 = 1.6t 또는 1600kgf 이다. 따라서, 정답은 "16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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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커티너리 조가방식의 전차선로 지지점에서 전차선과 조가선의 수직중심 간격을 가르키는 것은?

  1. 가고
  2. 등요
  3. 행거
  4. 등장력
(정답률: 알수없음)
  • 커티너리 조가방식에서 전차선과 조가선은 수직으로 교차하게 되는데, 이때 전차선과 조가선의 수직중심 간격을 가리키는 것이 "가고"이다. "등요"나 "행거"는 전차선과 조가선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며, "등장력"은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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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공전차선로와 강체전차선로가 상호 만나는 부분에 설치하는 장치는?

  1. 구분장치
  2. 지상부 이행장치
  3. 장력조정장치
  4. 흐름방지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전차선로와 강체전차선로는 서로 다른 높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만나는 부분에서 차선 간격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이 이동하는 도중에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지상부 이행장치를 설치합니다. 이 장치는 차선 간격이 일정하지 않은 부분에서 차량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상부 이행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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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합성전차선의 경사에 제한을 두는 이유로 적정하지 않은 것은?

  1. 전차선이 편마모가 발생되어 수명 단축
  2. 팬터그래프의 낌 사고 등이 예상
  3. 편위외 불량으로 인한 전압강하 심화
  4. 금구류와 팬터그래프의 충격으로 인한 사고 발생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전차선의 경사에 제한을 두는 이유 중 적정하지 않은 것은 "편위외 불량으로 인한 전압강하 심화"입니다. 이는 합성전차선의 경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전선의 편위외 불량은 전선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합성전차선의 경사와 관련이 없으므로 적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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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직류 급전방식에서 전차선 대신에 운전용 궤도와 병행으로 급전궤도를 부설하여 집전하는 방식은?

  1. 가공단선식
  2. 제3궤조식
  3. 가공복선식
  4. 병렬급전식
(정답률: 알수없음)
  • 제3궤조식은 직류 급전방식 중 하나로, 전차선 대신에 운전용 궤도와 병행으로 급전궤도를 부설하여 집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전차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손실이 적고, 운전용 궤도와 급전궤도를 병행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설치비용이 저렴합니다. 또한, 전력공급이 안정적이고 고속운전이 가능하여 철도전동차 등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제3궤조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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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강체 전차선로를 설계하려고 한다. 열차속도가 120km/h이하일 때 전차선의 지지점간 최대거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10m
  2. 12m
  3. 14m
  4. 15m
(정답률: 알수없음)
  • 강체 전차선로는 열차가 지나갈 때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차선의 지지점 간 거리가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열차속도가 높을수록 전차선의 지지점 간 거리는 짧아져야 한다. 따라서, 열차속도가 120km/h 이하일 때 전차선의 지지점 간 최대거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0m이다. 이는 열차의 속도와 충격을 고려한 최적의 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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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모노레일 경량전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열차가 한 개의 궤도나 빔에 의해 지지되거나 매달려 운행되는 단일 궤도형이다.
  2. 지붕부분이 매달려 운행되는 한가지 타입(type)만 있어 공간 활용에 부적합하다.
  3. 차량의 하부 부분이 궤도 위에 안내되는 서스팬디드타입(Suspended type)이 있다.
  4. 분기기의 구조는 간단하나, 차륜으로 강철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절연에 소요되는 비용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노레일 경량전철은 열차가 한 개의 궤도나 빔에 의해 지지되거나 매달려 운행되는 단일 궤도형이다. 이는 다른 철도와는 달리 지면과의 접촉면이 적어 공간 활용에 용이하다. 또한 차량의 하부 부분이 궤도 위에 안내되는 서스팬디드타입(Suspended type)도 있다. 분기기의 구조는 간단하지만, 차륜으로 강철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절연에 소요되는 비용이 크다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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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철용 변전소에서 일반 전력계통으로부터 수전한 특별고압의 교류 전력을 변압기로 적절한 전압으로 낮추고 정류기 등으로 변환하여 전차선로에 전력을 공급하여 운전하는 전기철도 전기방식은?

  1. 단상 교류 전기철도 전기방식
  2. 3상 교류 전기철도 전기방식
  3. 직류 전기철도 전기방식
  4. 흡상변압기 전기철도 전기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철용 변전소에서 수전한 특별고압의 교류 전력을 변압기로 적절한 전압으로 낮추고 정류기 등으로 변환하여 전차선로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은 직류 전기철도 전기방식이다. 이는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과 전기차량의 운전에 적합하며, 단상 교류나 3상 교류 전기방식은 전력의 안정성과 전기차량의 운전에 적합하지 않다. 흡상변압기 전기방식은 직류 전기방식의 일종으로,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과 전기차량의 운전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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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스절연 개폐장치(GIS)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충전부가 완전히 밀폐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
  2. 대기 중의 오염물의 영향을 받지 않아 신뢰도가 높다.
  3. 내부 점검 및 부품 교환이 간단하다.
  4. 대기 절연을 이용한 것에 비해 소형화 할 수 있다.
(정답률: 90%)
  • 가스절연 개폐장치(GIS)는 충전부가 완전히 밀폐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대기 중의 오염물의 영향을 받지 않아 신뢰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내부 점검 및 부품 교환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는 GIS 내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전기적 안전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부 점검 및 부품 교환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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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일로부터 누설전류에 의한 전식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지중매설 금속체와 레일을 전기적으로 접속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직접배류방식
  2. 선택배류방식
  3. 자동배류방식
  4. 강제배류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배류방식은 누설전류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접속을 차단하여 전기적인 안전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누설전류에 의한 전식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지중매설 금속체와 레일을 전기적으로 접속하는 방법이 아니다. 직접배류방식, 선택배류방식, 강제배류방식은 누설전류가 발생하더라도 자동으로 차단되지 않고 수동으로 차단해야 하므로 전기적인 안전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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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T 급전방식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공전선으로 각 지지물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애자의 섬락을 보호하기 위하여 금전선과 병행하여 설치되는 전선은?

  1. 궤조선
  2. 보호선(PW)
  3. 매설지선
  4. 가공지선(GW)
(정답률: 알수없음)
  • AT 급전방식에서는 각 지지물에 설치된 애자를 보호하기 위해 금전선과 함께 보호선(PW)을 설치합니다. 이는 각종 애자의 섬락을 보호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인 궤조선, 매설지선, 가공지선(GW)은 AT 급전방식에서 사용되는 전선이지만, 애자 보호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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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이선(離線)현상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팬터그래프의 이동으로 전차선이 순간적으로 이탈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2. 차량 이동 중에 생기는 이선시에도 전압이 변동되지 않으므로 열차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과는 무관하다.
  3. 이선은 전기적으로 불완전한 접촉을 발생시켜 아크를 일으킨다.
  4. 이선에 의해 전차선의 이상 마모 및 손상을 가져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차량 이동 중에 생기는 이선시에도 전압이 변동되지 않으므로 열차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과는 무관하다."가 틀린 설명이다. 이선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전압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차량 이동 중에 생기는 이선시에도 전압이 변동되어 열차의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선 현상은 열차 운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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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구조재의 하중, 설비의 중량 등 구조물 그 자체로서 구조물에 항상 존재하는 하중은?

  1. 고정하중
  2. 적재하중
  3. 인장하중
  4. 전단하중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하중은 구조물 그 자체의 무게나 설비의 중량 등 항상 존재하는 하중으로, 구조물에 영향을 주는 외부 요인과는 독립적으로 항상 일정한 크기와 방향을 가지고 작용합니다. 따라서 "고정"하중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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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동브래킷이 다음과 같이 표시되어 있다. 그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건식 게이지 3.0m, 가고 960mm, 압축형
  2. 파이프 길이 3.0m, 가고 960mm, 인장형
  3. 건식 게이지 3.0m, 편위 960mm, 압축형
  4. 파이프 길이 3.0m, 편위 960mm, 인장형
(정답률: 알수없음)
  • 가동브래킷은 압축력을 받는 부분이므로 압축형이어야 하며, 건식 게이지는 압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므로 건식 게이지여야 한다. 또한 가동브래킷의 길이는 3.0m이며, 가고(폭)는 960mm이므로 "건식 게이지 3.0m, 가고 960mm, 압축형"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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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Beam)의 처짐과 처짐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가 하중을 받아 변형하였을 때 그 축상의 임의점의 변위에 대한 연직방향의 거리를 처짐이라 한다.
  2. 탄성곡선상의 한 점에서 그은 접선의 변형 전의 보의 축과 이루는 각을 처짐각이라 한다.
  3. 처짐이 하향일 때 (-)로 표시한다.
  4. 처짐각이 시계방향일 때 (+)로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처짐이 하향일 때 (-)로 표시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처짐이 상향일 때 (-)로 표시하고, 하향일 때 (+)로 표시합니다. 이는 처짐이 음수일수록 보가 위로 올라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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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차 집전장치가 직접 접촉하여 전력을 공급받는 전차선의 허용장력을 계산할 때 표준장력 1400kgf 인 전차선 원형 170mm2의 마모 한도(잔존 지름)는 몇 ㎜인가?

  1. 7
  2. 7.5
  3. 8
  4. 8.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의 마모 한도는 전차선의 허용장력과 전차선의 재질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전차선의 허용장력이 주어졌으므로, 전차선의 마모 한도를 계산할 수 있다.

    전차선의 허용장력은 1400kgf 이므로, 이 값을 전차선의 단면적과 재질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전차선의 최대 허용응력으로 변환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전차선의 단면적은 원형이므로, 원의 면적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전차선의 단면적 = π x (반지름)2 = π x (지름/2)2 = 22.5 x (지름/10)2

    따라서, 전차선의 단면적은 170mm2 이므로, 지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70 = 22.5 x (지름/10)2

    지름2 = 170 x 102 / 22.5

    지름 = √(170 x 102 / 22.5) = 8.5

    따라서, 전차선의 마모 한도는 8.5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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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차선로용으로 사용하는 철주가 아닌 것은?

  1. 강관주
  2. H형강주
  3. 사각철주
  4. Y형강주
(정답률: 알수없음)
  • Y형강주는 전차선로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Y형강주는 주로 건축물의 구조물에 사용되며, 전차선로용으로는 강관주, H형강주, 사각철주 등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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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선은 일반적으로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의 몇 %를 부담하는가?

  1. 50
  2. 75
  3. 100
  4. 125
(정답률: 알수없음)
  • 지선은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을 완전히 지지하므로 100%를 부담합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지선이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의 일부만을 지지하기 때문에 100%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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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문형 고정빔 중 내하중이 가장 큰 것은?

  1. 평형 트러스빔
  2. 4각 트러스라엔빔
  3. V형 트러스라엔빔
  4. V형 트러스빔
(정답률: 알수없음)
  • 내하중이 가장 큰 것은 4각 트러스라엔빔입니다. 이는 평형 트러스빔과 V형 트러스빔에 비해 더 많은 지지점을 가지고 있어서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4각 트러스라엔빔은 강도와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대형 건축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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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철도구조물을 시설할 떄 배전용 완철의 시설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인류 및 분기완철은 장력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시설한다.
  2. 철도나 도로를 횡단하는 경우에는 횡단하고자 하는 경간측에 시설한다.
  3. 보호선용 완철은 장력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시설한다.
  4. 하부 완철은 상부 완철과 동일측에 시설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철도구조물의 완철은 장력을 받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시설해야 하며, 하부 완철은 상부 완철과 동일측에 시설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는 하부 완철이 상부 완철과 반대측에 위치할 경우, 하부 완철이 불필요한 장력을 받아 굴곡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부 완철은 상부 완철과 동일측에 시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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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커티너리 구간의 전기철도 구조물에 사용하는 단독 지지주의 설계하중으로 다음 중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전선의 풍압하중
  2. 전선의 인장강도
  3. 가동브래킷의 중량
  4. 가선 전선의 수평장력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의 인장강도는 단독 지지주에 걸린 전선의 무게와 함께 전선에 작용하는 수평장력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선의 인장강도는 단독 지지주의 설계하중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반면, 전선의 풍압하중, 가동브래킷의 중량, 가선 전선의 수평장력은 모두 단독 지지주의 설계하중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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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기철도의 구조물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지하고 있는 구조물 또는 부재를 받치는 점을 지점(support)이라 한다.
  2. 부재와 부재와의 접합점을 강결(rigid piont)이라 한다.
  3. 구조물을 지지하고 있는 지점에서 생긴 반력을 지점반력이라 한다.
  4. 부재의 부재력을 구할 수 있을 때를 내적 정정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재와 부재와의 접합점을 강결(rigid piont)이라 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부재와 부재 사이의 접합점을 강결점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강결점은 구조물의 일부분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된 지점을 말합니다. 이는 구조물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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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허용인장응력이 1800kgf/cm2이고, 인장력이 4500kgf인 원형강의 소요 단면적은 몇 cm2인가?

  1. 2
  2. 2.5
  3. 3
  4. 3.5
(정답률: 알수없음)
  • 소요 단면적은 인장력을 허용인장응력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소요 단면적 = 인장력 ÷ 허용인장응력

    = 4500kgf ÷ 1800kgf/cm2

    = 2.5cm2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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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2차원 구조물은 어느 것인가?

  1. 쉘(shell, curved surface)
  2. 아치(arch)
  3. 샤프트(shaft)
  4. 인장보(tension beam)
(정답률: 알수없음)
  • 쉘은 곡면으로 이루어진 2차원 구조물로, 아치와 같이 곡면을 이용하여 구성된다. 따라서 쉘이 2차원 구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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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기철도구조물로 이용되는 단독 지지주의 강도 계산을 위한 설계 조건으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급전방식과 가선방식
  2. 사용 전선의 종류와 굵기
  3. 전선에 가해지는 장력
  4. 통신선로의 유도장해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철도구조물의 단독 지지주 강도 계산을 위한 설계 조건으로는 "통신선로의 유도장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는 전기철도구조물과 통신선로는 서로 다른 시스템이기 때문에, 전기철도구조물의 설계 조건에서는 통신선로의 유도장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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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적인 상태에서 가선측정기에 의한 곡선구간의 측정은 어느 곳을 기준으로 하는가?

  1. 내측 궤조
  2. 외측 궤조
  3. 선로 중심
  4. 내측 궤조의 1/3지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가선측정기는 기차의 궤도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곡선 구간의 측정은 외측 궤조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곡선 구간에서 기차의 중심이 외측으로 치우쳐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측 궤조를 기준으로 측정하여 정확한 궤도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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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단독 지지주에서 지지점의 높이가 5.4m인 전차선에 126.7kgf의 수평집중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높이 4m 지지점에서의 전단력은 약 몇 kgf 인가?

  1. 126.7
  2. 177.4
  3. 214.7
  4. 429.5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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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기철도구조물을 설계할 때 특수 개소에서 강도 계산에 이용하는 풍속값은 일반적으로 몇 m/s를 적용하는가? (단, 지역은 3m 이상의 제방, 교량 위, 산, 계곡 등 특히 지형적으로 바람이 모이는 A 하중지구라 한다.)

  1. 35
  2. 40
  3. 45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철도구조물을 설계할 때 특수 개소에서 강도 계산에 이용하는 풍속값은 일반적으로 50m/s를 적용한다. 이는 A 하중지구에서 바람이 모이는 경우를 고려하여, 안전성을 고려한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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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과 같은 1/4원의 도심의 위치 yo의 값은?

  1. 2cm
  2. 3cm
  3. 4cm
  4. 6cm
(정답률: 알수없음)
  • 1/4원의 중심은 원의 중심으로부터 반지름의 길이의 1/2 만큼 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반지름이 8cm인 원의 중심에서 4cm 떨어진 위치가 1/4원의 도심인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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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주의 건식이 곤란한 개소에서 고정빔이나 터널의 천장 아래로 설치하여 가동브래킷, 곡선당김장치 등을 지지하기 위한 것은?

  1. 완철
  2. 하수강
  3. 평행틀
  4. 전주대용물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빔이나 터널의 천장 아래로 설치하여 가동브래킷, 곡선당김장치 등을 지지하기 위한 것은 하수강입니다. 하수강은 철근콘크리트로 만들어진 형태로, 건식이 곤란한 개소에서 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완철은 철제로 만들어진 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한 것이고, 평행틀은 건축물의 수평을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전주대용물은 전주를 대신하여 사용되는 임시 구조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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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공전차선로에서 지지주간의 경간이 50m이고 부급전선의 지름이 18mm인 경우 부급전선에 선로와 직각방향으로 가해지는 전선의 풍압하중은 몇 kgf 인가? (단, 풍압하중의 수직투영면적당 하중은 100kgf/m2 이다.)

  1. 80
  2. 90
  3. 100
  4. 11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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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선과 전주와의 표준 취부 각도는 몇 도인가?

  1. 30°
  2. 35°
  3. 40°
  4. 45°
(정답률: 알수없음)
  • 지선과 전주는 직각삼각형에서의 대각선과 밑변이므로, 취부 각도는 직각삼각형에서의 대각선과 밑변이 이루는 각도인 45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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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자기학

41. 그림에서 축전기를 ±Q로 대전한 후 스위치 k를 닫고 도선에 전류 i를 흘리는 순간의 축전기 두 판 사이의 변위전류는?

  1. +Q판에서 -Q판쪽으로 흐른다.
  2. -Q판에서 +Q판쪽으로 흐른다.
  3.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른다.
  4.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흐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위치 k를 닫으면 축전기 두 판 사이에 전하가 흐르게 되어 전하의 밀도가 변화하게 됩니다. 이때, 축전기의 전하는 항상 +Q판에서 -Q판으로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기 두 판 사이의 변위전류는 -Q판에서 +Q판쪽으로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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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변위전류에 의하여 전자파가 발생되었을 때 전자파의 위상은?

  1. 변위전류보다 90° 빠르다.
  2. 변위전류보다 90° 늦다.
  3. 변위전류보다 30° 빠르다.
  4. 변위전류보다 30° 늦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변위전류는 전기장이 변화함에 따라 발생하는 전류이며, 이는 전자파를 발생시킵니다. 전자파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교하는 평면에서 전파되며, 이 때 전기장과 자기장의 진폭이 최대일 때 전자파의 위상은 0도이며, 전기장과 자기장의 진폭이 교차점일 때 전자파의 위상은 90도입니다. 따라서 변위전류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파의 위상은 변위전류보다 90도 늦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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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합성수지(εs=4)중에서의 전자파의 속도는 몇 [m/s]인가? (단, μs=1이다.)

  1. 1.5×107
  2. 1.5×108
  3. 3×107
  4. 3×108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파의 속도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v = 1/√(εsμs)

    여기서 εs=4, μs=1 이므로,

    v = 1/√(4×1) = 1/2

    따라서, 전자파의 속도는 2의 역수인 0.5 [m/s]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m/s]가 아니라 [107 m/s]로 주어졌으므로, 0.5를 107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0.5 ÷ 107 = 5×10-8

    따라서, 정답은 1.5×10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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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진공내에서 전위함수가 V=x2+y2과 같이 주어질 때 점(2,2,0)[m]에서 체적전하밀도 ρ는 몇 [C/m3]인가? (단, εo는 자유공간의 유전율 이다.)

  1. -4εo
  2. -2εo
  3. o
  4. o
(정답률: 알수없음)
  • 전위함수 V의 기울기는 전기장 E와 같다. 즉, E = -∇V 이다. 따라서, Ex = -2x, Ey = -2y, Ez = 0 이다.

    전기장과 체적전하밀도 ρ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진다.

    ∇·E = ρ/εo

    따라서,

    ρ = εo(∇·E)

    ∇·E = ∂Ex/∂x + ∂Ey/∂y + ∂Ez/∂z

    = -2 -2 + 0

    = -4

    따라서,

    ρ = -4εo

    따라서, 정답은 "-4εo" 이다.

    이유: 전기장의 발생원인은 전하이며, 전하의 축적이나 소멸은 전하밀도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전기장과 전하밀도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위에서 구한 전기장의 발생원인은 x, y 방향의 전하이며, 이들의 축적이나 소멸은 z 방향의 전하밀도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z 방향의 전하밀도는 음의 값인 "-4εo"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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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극판의 면적이 4cm2, 정전용량이 1pF인 종이콘덴서를 만들려고 한다. 비유전율 2.5, 두께 0.01mm의 종이를 사용하면 종이는 약 몇 장을 겹쳐야 되겠는가?

  1. 87장
  2. 100장
  3. 250장
  4. 886장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콘덴서의 정전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 = εA/d

    여기서, C는 정전용량, ε는 비유전율, A는 면적, d는 두께이다.

    따라서, 종이콘덴서의 두께를 t, 사용한 종이의 장수를 n이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C = εAn/t

    n = Ct/εA

    여기서, C = 1pF, ε = 2.5, A = 4cm^2, t = 0.01mm = 0.001cm 이므로,

    n = (1 × 10^-12 F) × (0.001 cm) / (2.5 × 8.85 × 10^-12 F/cm) × (4 cm^2)

    n = 886장

    따라서, 종이를 886장 겹쳐야 종이콘덴서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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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기모멘트 9.8×10-5Wbㆍm의 막대자석을 지구자계의 수평성분 12.5 AT/m의 곳에서 지자기 자오면으로부터 90° 회전시키는데 필요한 일은 약 몇 [J]인가?

  1. 1.23×10-3
  2. 1.03×10-5
  3. 9.23×10-3
  4. 9.03×10-5
(정답률: 알수없음)
  • 일(Work)은 힘(F)과 이동거리(d)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힘은 자기장과 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으로, 자기장의 세기(B)와 자석의 척도인 자기모멘트(m)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일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 = F × d = B × m × cosθ × d

    여기서 θ는 자석의 회전각도이며, 문제에서는 90°이므로 cosθ는 0이 됩니다. 따라서 필요한 일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 = B × m × cosθ × d = 12.5 AT/m × 9.8×10^-5 Wbㆍm × 0 × 1 m = 0 J

    즉, 자석을 회전시키는 데 필요한 일은 0 J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23×10^-3"이 아닌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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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기인덕턴스 L[H]인 코일에 I[A]의 전류를 흘렸을 때 코일에 축적되는 에너지 W[J]와 전류 I[A]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표시하면 어떤 모양이 되는가?

  1. 직선
  2. 포물선
  3. 타원
(정답률: 알수없음)
  •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생성되고, 이 자기장에 의해 코일 내부에 전기적인 에너지가 축적됩니다. 이 축적된 에너지는 전류의 크기와 코일의 인덕턴스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전류 I[A]와 축적된 에너지 W[J] 사이의 관계는 I^2L/2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는 포물선 모양의 그래프로 나타납니다. 이유는 I^2L/2는 I^2에 비례하므로 I가 증가할수록 W도 증가합니다. 하지만 I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커지면 코일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W의 증가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그래프는 포물선 모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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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계가 0이 아닌 곳에서는 전력선과 등전위면은 직교한다.
  2. 정전계는 정전에너지가 최소인 분포이다.
  3. 정전대전상태에서는 전하는 도체표면에만 분포한다.
  4. 정전계 중에서 전계의 선적분은 적분경로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계 중에서 전계의 선적분은 적분경로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전계의 선적분이 경로에 상관없이 일정하다는 구속조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는 전기장이 보존적이라는 법칙에 의해 유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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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평행판 공기콘덴서의 양극판에 +ρ[cm2], -ρ[cm2]의 전하가 충전되어 있을 떄, 이 두 전극사이에 유전율 ε[F/m]인 유전체를 삽입한 경우의 전계의 세기는 몇 [V/m] 인가? (단, 유전체의 분극전하밀도를 +ρp[cm2]-ρp[cm2]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행판 공기콘덴서의 양극판에 충전된 전하는 유전체를 통해 전달되어 전극 사이에 전기장이 형성된다. 이 때, 유전체 내부에서는 전기장이 감소하므로 유전체를 삽입하면 전극 사이의 전기장이 감소한다. 따라서 전계의 세기는 유전체를 삽입하기 전보다 작아진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전기장 E0를 유전율이 ε인 유전체를 삽입한 후의 전기장 E로 나눈 값이 유전체의 상대유전율인 κ가 된다.

    κ = E0 / E

    전기장은 전극 사이의 전위차를 전극 사이의 거리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전기장이 감소하면 전위차도 감소하므로, 전극 사이의 거리를 유전체를 삽입하기 전보다 더 가깝게 가져가면 전기장이 증가할 수 있다. 이 때, 전기장이 증가하는 정도는 유전체의 상대유전율 κ에 비례한다. 따라서 유전체를 삽입하기 전보다 전극 사이의 거리를 줄이면 전기장이 증가하므로, 전극 사이의 거리를 줄이는 방향으로 유전체를 삽입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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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전체 내의 전계의 세기 E와 분극의 세기 P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식은? (단, εo는 자유공간의 유전율이며, εs는 상대유전상수이다.)

  1. P=εos-1)E
  2. P=εoεsE
  3. P=εso-1)E
  4. P=ε(εs-1)E
(정답률: 알수없음)
  • 전계 E가 유전매체를 통과할 때, 분극 P가 발생한다. 이 때, 분극의 세기 P는 전계의 세기 E와 상대유전상수 εs에 비례하며, 자유공간의 유전율 εo에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P와 E, εo, εs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식은 P=εos-1)E가 된다. 이는 상대유전상수 εs가 1일 경우, 즉 유전매체가 자유공간과 같은 유전율을 가질 때, P=0이 되어 전계가 분극을 유발하지 않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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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비투자율 μt=1000, 단면적 10cm2, 길이 2m인 환상철심이 있을 때, 이 철심에 코일을 2000회 감아 0.5A의 전류를 흘릴 때의 철심내 자속은 몇 [Wb] 인가?

  1. 1.26×10-3
  2. 1.26×10-4
  3. 6.28×10-3
  4. 6.28×10-4
(정답률: 알수없음)
  • 환상철심의 자기장은 μtNI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N은 코일의 수, I는 전류, μt은 비투자율, 그리고 μ0은 자유공간의 투자율이다. 따라서,

    자기장 = μtNI/μ0 = (1000)(2000)(0.5)(10-4)/4π×10-7 = 6.28×10-4 [Wb]

    따라서, 정답은 "6.28×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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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공기중에 놓여진 직경 2m의 구도체에 줄 수 있는 최대 전하는 약 몇 [C] 인가? (단, 공기의 절연내력은 3000kV/m 이다.)

  1. 5.3×10-4
  2. 3.33×10-4
  3. 2.65×10-4
  4. 1.67×10-4
(정답률: 알수없음)
  • 전하의 크기는 Q = CV 이므로 우선 구의 전하용량 C를 구해야 한다. 구의 전하용량은 C = 4πε0r 이다. 여기서 r은 반지름, ε0은 공기의 유전율이다. 공기의 절연내력이 3000kV/m 이므로 유전율은 ε0 = 8.85×10-12 F/m 이다.

    따라서 C = 4π(8.85×10-12)(1) = 1.11×10-10 F 이다.

    최대 전하는 전하량은 전하용량에 전압을 곱한 것이다. 전압은 전하와 전위차의 비율로 구할 수 있다. 공기의 절연내력이 3000kV/m 이므로 반지름이 1m인 구의 전위차는 3000V이다. 따라서 반지름이 2m인 구의 전위차는 6000V이다.

    따라서 최대 전하는 전하량은 Q = CV = (1.11×10-10)(6000) = 6.67×10-7 C 이다.

    답은 보기 중 "3.33×10-4" 이다. 이는 6.67×10-7을 2000으로 나눈 값이다. 이는 구의 표면에 전하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고 가정한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전하가 표면에 집중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값은 최대 전하는 전하량의 상한선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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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임의의 단면을 가진 2개의 원주상의 무한히 긴 평행도체가 있다. 지금 도체의 도전율을 무한대라고 하면 C, L, ε 및 μ 사이의 관계는? (단, C는 두 도체간의 단위길이당 정전용량, L은 두 도체를 한개의 왕복회로로 한 경우의 단위길이당 자기인덕턴스, ε은 두 도체사이에 있는 매질의 유전율, μ는 두 도체사이에 있는 매질의 투자율이다.)

  1. LC=εㆍμ
  2. Cㆍε=Lㆍμ
(정답률: 알수없음)
  • 두 평행도체 사이에는 매질이 존재하므로 전기적인 에너지와 자기적인 에너지가 저장된다. 이때, 전기적인 에너지는 정전용량 C와 전압 V의 제곱에 비례하고, 자기적인 에너지는 자기인덕턴스 L과 전류 I의 제곱에 비례한다. 또한, 매질의 유전율 ε와 투자율 μ는 각각 전기장과 자기장이 매질에서 전파될 때 매질 내부에서 감쇠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상수이다.

    따라서, 두 도체를 한개의 왕복회로로 한 경우, 전기적인 에너지와 자기적인 에너지는 주기적으로 변화하므로, 이를 나타내는 주파수 f에 대한 전기적인 에너지와 자기적인 에너지의 비율을 나타내는 임피던스 Z는 다음과 같다.

    Z = √(L/C)

    또한, 매질의 유전율 ε와 투자율 μ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진다.

    ε = 1/(μc^2)

    따라서, 위의 두 식을 결합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나온다.

    LC = 1/(μc^2) * L/C = εㆍμ

    즉, 두 평행도체의 단위길이당 정전용량과 자기인덕턴스의 곱은 매질의 유전율과 투자율의 곱과 같다는 것을 나타내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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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투자율 350인 환상철심 중의 평균자계의 세기가 280A/m일 때 자화의 세기는 약 몇 [Wb/m2]인가?

  1. 0.12Wb/m2
  2. 0.15Wb/m2
  3. 0.18Wb/m2
  4. 0.21Wb/m2
(정답률: 알수없음)
  • 자화의 세기는 비투자율과 평균자계의 세기에 비례한다. 따라서 자화의 세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자화의 세기 = 비투자율 × 평균자계의 세기
    = 350 × 280A/m
    = 98000 A/m

    하지만 문제에서 원하는 단위는 Wb/m2이므로, 자화의 세기를 이용하여 자기유도율을 계산해야 한다. 자기유도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자기유도율 = 자화의 세기 / 자기장의 세기

    자기장의 세기는 자기유도율과 자기플럭스 밀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자기플럭스 밀도는 자기유도율과 자기장의 세기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를 종합하여 자기유도율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자기장의 세기 = 자기유도율 / 자기플럭스 밀도
    자기플럭스 밀도 = 자기유도율 / 자기장의 세기
    자기유도율 = 자화의 세기
    자기장의 세기 = 평균자계의 세기
    자기플럭스 밀도 = 자기유도율 / 자기장의 세기

    따라서 자기유도율은 평균자계의 세기와 같고, 자기장의 세기는 280A/m이다. 자기플럭스 밀도는 자기유도율을 자기장의 세기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다.

    자기플럭스 밀도 = 98000 A/m / 280A/m
    = 350 Wb/m2

    따라서 자화의 세기가 280A/m일 때 자기플럭스 밀도는 350 Wb/m2이다. 이는 보기 중에서 "0.12Wb/m2"가 아니므로, 정답은 "0.12Wb/m2"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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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강자성체의 히스테리시스 루프의 면적은?

  1. 강자성체의 단위 체적당의 필요한 에너지이다.
  2. 강자성체의 단위 면적당의 필요한 에너지이다.
  3. 강자성체의 단위 길이당의 필요한 에너지이다.
  4. 강저성체의 전체 체적의 필요한 에너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자성체의 히스테리시스 루프의 면적은 강자성체가 외부 자기장에 노출되어 자기화되고, 이 자기화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의 총량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강자성체의 단위 체적당의 필요한 에너지이다." 이다. 즉, 단위 체적당 필요한 에너지를 구하면 강자성체의 전체 체적에 대한 필요한 에너지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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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기모멘트 M[Wbㆍm]인 막대자석이 평등자계 H[A/m]내에 자계의 방향과 θ의 각도로 놓여 있을 때 이것에 작용하는 회전력 T[Nㆍm/rad]는?

  1. MH cosθ
  2. MH sinθ
  3. MH tanθ
  4. MH cotθ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력은 자기모멘트와 평등자계의 외부 자기장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력 T는 M×H×sinθ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M은 자기모멘트, H는 평등자계의 외부 자기장, θ는 자기모멘트와 외부 자기장의 각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MH sin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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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옴의 법칙(Ohm's law)을 미분형태로 표시하면? (단, i는 전류밀도이고, ρ는 저항율, E는 전계이다.)

  1. i=ρE
  2. i= div E
  3. i= ∇E
(정답률: 알수없음)
  • 옴의 법칙은 V=IR로 표현되며, 이를 전류밀도와 전계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 = ρi

    이를 미분형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 = -∂B/∂t

    여기서 ∇×E는 전기장의 회전성을 나타내는 회전도(rotational)이며, B는 자기장입니다. 이 식은 마이크로파, 광파 등 전자기파의 전파 현상을 설명하는 맥스웰 방정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i=ρE는 옴의 법칙을 나타내는 식이 아니며, i= div E와 i= ∇E도 옴의 법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가 올바른 답인 이유는 해당 식이 옴의 법칙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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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전율 ε1[F/m], ε2[F/m]인 두 유전체가 나란히 접하고 있고, 이 경계면에 나란히 유전체 ε1[F/m] 내에 거리 r[m]인 위치에 선전하 밀도 λ[c/m]인 선상 전하가 있을 때, 이 선전하와 유전체 ε2간의 단위길이당의 작용력은 몇 [N/m]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유전체 사이에는 전기장이 작용하며, 이 전기장은 선전하에 의해 유도된다. 따라서 선전하와 유전체 ε2 사이에는 전기장이 작용하고, 이 전기장에 의해 선전하에 힘이 작용한다. 이 힘은 전기장 E와 선전하의 길이 l에 비례하며, E는 선전하와 유전체 ε2 사이의 전기장이므로, E = λ/2πε2r이다. 따라서 선전하와 유전체 ε2 사이에 작용하는 단위길이당의 힘은 F/l = λE = λ2/2πε2r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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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전계에서 도체의 성질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하는 도체의 표면에서만 존재한다.
  2. 대전된 도체는 등전위면이다.
  3. 도체 내부의 전계는 0 이다.
  4. 도체 표면상에서 전계의 방향은 모든 점에서 표면의 접선 방향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하는 도체의 표면에서만 존재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대전된 도체는 등전위면이다."는 도체 내부의 전기장이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등전위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다. "도체 내부의 전계는 0 이다."는 도체 내부에서는 전기장이 존재하지만 전기장의 회전력이 0이므로 전기장의 회전을 나타내는 전계는 0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설명으로 옳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도체 표면상에서 전계의 방향은 모든 점에서 표면의 접선 방향이다."이다. 도체 표면상에서 전기장의 방향은 표면의 법선 방향과 수직이며, 표면의 접선 방향과는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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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 ㉠ ), ( ㉡ )에 알맞은 것은?

  1. ㉠ 전압 ㉡ 전류
  2. ㉠ 전압 ㉡ 자속
  3. ㉠ 전류 ㉡ 자속
  4. ㉠ 자속 ㉡ 인덕턴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는 자기장을 만들고, 자기장은 전류를 만든다. 따라서 전류와 자속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전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 전류 ㉡ 자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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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력공학

61. 1대의 주상변압기에 역률(늦음) cosθ1, 유효전력 P1[kW]의 부하와 역률(늦음) cosθ2, 유효전력 P2[kW]의 부하가 병렬로 접속되어 있을 경우 주상변압기에 걸리는 피상전력은 어떻게 나타내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주상변압기에 걸리는 피상전력은 병렬로 접속된 부하의 유효전력의 합과 두 부하의 역률의 조합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이유는 병렬로 접속된 부하의 유효전력의 합은 P1+P2이고, 두 부하의 역률의 조합에 따라 주상변압기에 걸리는 피상전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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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3상 4선식 배전방식에서 1선당의 최대전력은? (단, 상전압 : V, 선전류 : I라 한다.)

  1. 0.5VI
  2. 0.57VI
  3. 0.75VI
  4. 1.0VI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4선식 배전방식에서 1상당 최대전력은 V*I*√3 이다. 이는 3상 전체의 최대전력을 √3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1선당 최대전력은 V*I*√3/3 이다. 이를 계산하면 0.75VI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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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154/22.9kV, 40MVA인 3상변압기의 %리액턴스가 14%라면 1차측으로 환산한 리액턴스는 약 몇 [Ω]인가?

  1. 5Ω
  2. 18Ω
  3. 83Ω
  4. 560Ω
(정답률: 알수없음)
  • %리액턴스는 변압기의 전압과 전류 사이의 각도 차이를 나타내는데, 이는 코사인 값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리액턴스가 14%일 때, 코사인 값은 0.98이다. 이를 이용하여 1차측으로 환산한 리액턴스를 구할 수 있다.

    1차측 전압 V1 = 154kV
    1차측 전류 I1 = 40MVA / (3 x 154kV) = 86.58A

    1차측으로 환산한 리액턴스 X1 = V1 / (I1 x 코사인(14%)) = 154kV / (86.58A x 0.98) = 1,870.6Ω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83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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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환상선로의 단락보호에 사용하는 계전방식은?

  1. 비율차동계전방식
  2. 방향거리계전방식
  3. 과전류계전방식
  4. 선택접지계전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환상선로의 단락보호에는 방향거리계전방식이 사용됩니다. 이는 전류의 방향과 거리를 측정하여 단락 위치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단락이 발생한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보호가 가능합니다. 비율차동계전방식은 전류의 비율 차이를 이용하여 보호하는 방식이며, 과전류계전방식은 일정한 전류 이상이 흐를 때 보호하는 방식입니다. 선택접지계전방식은 접지된 부분과 비접지된 부분의 전압 차이를 이용하여 보호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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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력계통의 전압조정과 무관한 것은?

  1. 발전기의 조속기
  2. 발전기의 전압조정장치
  3. 전력용콘덴서
  4. 전력용 분로리액터
(정답률: 알수없음)
  • 발전기의 조속기는 발전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전압조정과는 무관합니다. 발전기의 전압조정장치는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전력용 콘덴서와 분로 리액터는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보조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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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은 유입차단기(탱크형)의 구조도 이다. A의 명칭은?

  1. 절연 liner
  2. 승강간
  3. 가동 접촉자
  4. 고정 접촉자
(정답률: 알수없음)
  • A의 명칭은 "가동 접촉자"이다. 이는 유입된 유체의 압력에 의해 작동하여 유체의 유입을 막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이 부품은 유체의 유입이 없을 때는 닫혀 있으며, 유체의 유입이 감지되면 작동하여 유입을 차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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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3상 송전선로에서 선간단락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중 옳은 것은?

  1. 정상전류와 역상전류가 흐른다.
  2. 정상전류, 역상전류 및 영상전류가 흐른다.
  3. 역상전류와 영상전류가 흐른다.
  4. 정상전류와 영상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정상전류와 역상전류가 흐른다."

    선간단락이 발생하면 전류의 흐름이 방해받아 전류의 흐름이 불규칙해지게 됩니다. 이때, 3상 송전선로에서는 정상전류와 역상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정상전류는 3상 전류 중에서 정상적으로 흐르는 전류를 말하며, 역상전류는 정상전류와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전류를 말합니다. 이러한 전류의 불규칙한 흐름으로 인해 전력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선간단락이 발생하면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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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송전계통의 중성점 접지용 소호리액터의 언덕턴스 L은? (단, 선로 한 선의 대지정전용량을 C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전선로는 고압으로 운전되기 때문에 대지정전용량이 크다. 이에 따라 중성점 접지용 소호리액터를 사용하여 대지정전용량을 줄이는데, 이때 소호리액터의 언덕턴스 L은 대지정전용량 C에 비례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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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직접 접지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압기 절연이 낮아진다.
  2. 지락전류가 커진다.
  3. 지락고장시의 중성점 전위가 높다.
  4. 통신선의 유도장해가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락고장시의 중성점 전위가 높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직접 접지 방식은 지락 발생 시 전류를 빠르게 흘려보내기 때문에 지락전류가 커지지 않고, 변압기 절연도 낮아지지 않도록 한다. 또한 통신선의 유도장해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지락고장시에는 중성점 전위가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지락 발생 시 중성점이 차단되어 중성점 전위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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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루프(loop)배전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압강하가 적은 이점이 있다.
  2. 시설비가 적게 드는 반면에 전력손실이 크다.
  3. 부하밀도가 적은 농ㆍ어촌에 적당하다.
  4. 고장시 정전범위가 넓은 결점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루프(loop)배전방식은 전력손실이 적고 전압강하가 적은 이점이 있다. 이는 전력이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할 때, 루프 형태로 이동하면서 전압강하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력이 멀리 떨어진 지역까지 전달되어야 하는 농ㆍ어촌 지역 등 부하밀도가 적은 지역에 적합하다. 하지만 시설비가 적게 들지만 전력손실이 크기 때문에,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전선의 굵기와 길이 등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또한 고장시 정전범위가 넓은 결점이 있다는 단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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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역율 0.8(지상)의 2800kW 부하에 전력용콘덴서를 병렬로 접속하여 합성역률을 0.9로 개선하고자 할 경우, 필요한 전력용콘덴서의 용량은 약 몇 [kVA] 인가?

  1. 372kVA
  2. 558kVA
  3. 744kVA
  4. 1116kVA
(정답률: 알수없음)
  • 필요한 전력용콘덴서의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원래의 지상부하의 피상전력: 2800 kW / 0.8 = 3500 kVA
    - 개선된 지상부하의 피상전력: 2800 kW / 0.9 = 3111.11 kVA
    - 필요한 개선용 용량: 3500 - 3111.11 = 388.89 kVA

    따라서, 필요한 전력용콘덴서의 용량은 약 388.89 kVA 이다. 그러나, 보통 전력용콘덴서는 일정한 단위로 제조되기 때문에, 이보다 큰 가장 가까운 단위인 372 kVA 또는 558 kVA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744 kVA가 정답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이는 필요한 용량보다 큰 값이다. 따라서, 744 kVA는 충분한 용량을 가지고 있어서 개선된 합성역률을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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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수압철관의 안지름이 4m인 곳에서의 유속이 4m/s이었다. 안지름이 3.5m인 곳에서의 유속은 약 몇 [m/s]인가?

  1. 4.2m/s
  2. 5.2m/s
  3. 6.2m/s
  4. 7.2m/s
(정답률: 알수없음)
  • 수압철관에서 유체의 유속은 관경이 작아지는 곳에서 증가한다. 이는 연속 방정식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안지름이 3.5m인 곳에서의 유속은 4m/s보다 더 높을 것이다. 이때, 연속 방정식을 이용하여 유속을 계산할 수 있다. 연속 방정식은 유체의 질량이 보존된다는 원리에 기반하며, 유체의 유속과 단면적의 곱이 보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속1 x 단면적1 = 유속2 x 단면적2

    여기서 유속1은 4m/s, 단면적1은 (4/2)^2 x π = 12.56m^2이다. 유속2를 구하기 위해 단면적2를 계산해야 한다. 안지름이 3.5m이므로 반지름은 1.75m이다. 따라서 단면적2는 (1.75)^2 x π = 9.62m^2이다. 이를 연속 방정식에 대입하여 유속2를 구하면,

    4m/s x 12.56m^2 = 유속2 x 9.62m^2

    유속2 = (4m/s x 12.56m^2) / 9.62m^2 = 5.2m/s

    따라서, 안지름이 3.5m인 곳에서의 유속은 약 5.2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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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송전선로의 코로나 임계전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상대 공기밀도가 적다.
  2. 전선의 반지름과 선간거리가 크다.
  3. 날씨가 맑다.
  4. 낡은 전선을 새 전선으로 교체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 공기밀도가 적다는 것은 공기가 밀도가 낮아져 전기가 흐르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기가 잘 흐르지 않아 전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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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피뢰기의 충격방전 개시전압은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1. 직류전압의 크기
  2. 충격파의 평균치
  3. 충격파의 최대치
  4. 충격파의 실효치
(정답률: 알수없음)
  • 피뢰기의 충격방전은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발생하는 고전압의 전기적인 방전으로, 이 때 충격파의 최대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피뢰기의 충격방전 개시전압은 충격파의 최대치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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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부하전류의 차단능력이 없는 것은?

  1. 단로기
  2. 가스차단기
  3. 유입개폐기
  4. 진공차단기
(정답률: 알수없음)
  • 단로기는 전류가 과도하게 흐를 경우 차단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단순히 전류를 통과시켜주는 역할만을 합니다. 따라서 부하전류의 차단능력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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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파동 임피던스 Z1=500Ω인 선로의 종단에 파동 임피던스 Z2=1000Ω의 변압기가 접속되어 있다. 지금 선로에서 파고 ei=600kV의 전압이 진입할 경우, 접속점에서의 전압의 반사파 파고는 몇 [kV]인가?

  1. 200kV
  2. 300kV
  3. 400kV
  4. 500kV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는 파동의 전압을 변환하므로 파동의 임피던스도 변환된다. 따라서 접속점에서의 파동 임피던스는 Z2=1000Ω이다. 이를 이용하여 접속점에서의 반사파 임피던스는 Zr=(Z2-Z1)/(Z2+Z1)=1/3Z2=333.3Ω이다. 따라서 반사파 전압은 er=ei(Zr/Z1)=400kV이다. 따라서 정답은 "400kV"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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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단상 2선식(110[V]) 저압 배전선로를 단상 3선식(110/220[V]으로 변경하였을 때 전선로의 전압 강하율은 변경전에 비해서 어떻게 되는가? (단, 부하용량은 변경 전후에 같고 역률을 1.0이며 평형부하 이다.)

  1. 1/4로 된다.
  2. 3/1로 된다.
  3. 1/2로 된다.
  4.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 강하율은 전압이 감소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단상 2선식에서는 전압이 110V로 유지되지만, 단상 3선식으로 변경하면서 전압이 110V에서 220V로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전압 강하율은 변경전에 비해서 1/2로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로 된다."이다. "1/4로 된다."는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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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송전선로의 페란티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송전선로에 충전전류가 흐르면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 전압보다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2. 페란티 효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선로에 분로리액터를 설치한다.
  3. 장거리 송전선로에서 정전용량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4. 페란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진상 무효전력을 공급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페란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진상 무효전력을 공급하여야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페란티 효과는 송전선로에 충전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 전압보다 높아지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선로에 분로리액터를 설치하거나, 진상 무효전력을 공급하여 효과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페란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진상 무효전력을 공급하여야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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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어느 기력발전소에서 40000kWh를 발전하는데 발열량 860kcal/kg의 석탄이 60톤 사용된다. 이 발전소의 열효율은 몇 약 [%] 인가?

  1. 56.7%
  2. 66.7%
  3. 76.7%
  4. 86.7%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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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기력발전소의 열사이클 중 재열 사이클에서 재열기로 가열하는 것은?

  1. 증기
  2. 공기
  3. 급수
  4. 석탄
(정답률: 알수없음)
  • 재열 사이클에서는 열을 이용하여 증기를 생성하고, 이 증기를 재열기에서 가열하여 다시 기력발전기로 보내 전기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증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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