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8-2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2-08-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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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인장시험 전의 지름이 15mm 이고, 시험 후 파단부의 지름이 13mm일 때 단면 수축률은 약 몇 %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3.33
  2. 24.89
  3. 36.66
  4. 49.78
(정답률: 45%)
  • 단면 수축률은 (원래 지름 - 파단부 지름) / 원래 지름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5 - 13) / 15 x 100 = 13.33% 가 아닌, (15 - 13) / 15 x 100 = 24.89% 가 단면 수축률이 됩니다. 이유는 계산식에 따라서 계산을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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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공단면축의 바깥지름이 5㎜, 안지름이 3㎜, 허용전단응력이 300 N/mm2 일 때 허용비틀림 모멘트는 약 몇 Nㆍ㎜ 인가?

  1. 4291
  2. 5291
  3. 6409
  4. 7291
(정답률: 44%)
  • 중공단면축의 허용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τ = Tc * (ro^2 + ri^2) / (ro^2 - ri^2)

    여기서, Tc는 중심축에 대한 최대전단응력, ro는 바깥지름, ri는 안지름이다.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Tc = 300 N/mm^2
    ro = 5 mm
    ri = 3 mm

    τ = 300 * (5^2 + 3^2) / (5^2 - 3^2) = 6409 Nㆍ㎜

    따라서, 정답은 "640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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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외접 원통마찰차의 속도비가 2 이고. 축간거리가 600 ㎜ 라면 두 마찰차의 직경은 각각 몇 ㎜인가?

  1. 100, 200
  2. 300, 600
  3. 400, 800
  4. 600, 1200
(정답률: 62%)
  • 속도비가 2이므로 큰 원통의 속도는 작은 원통의 속도의 2배이다. 따라서 큰 원통의 지름은 작은 원통의 지름의 2배가 된다. 축간거리가 600㎜이므로 작은 원통의 지름과 큰 원통의 지름의 합은 600㎜가 된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작은 원통의 지름을 x라고 하면, 큰 원통의 지름은 2x이고, x + 2x = 600이 된다. 이를 풀면 x = 200이므로 작은 원통의 지름은 200㎜, 큰 원통의 지름은 400㎜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0, 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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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절삭 공구용 재료가 아닌 것은?

  1. 소결초경합금
  2. 인바
  3. 주조경질합금
  4. 고속도강
(정답률: 76%)
  • 인바는 절삭 공구용 재료가 아닙니다. 인바는 열처리에 의해 강도와 내식성이 향상된 고강도 강재로, 주로 자동차 부품, 선박 부품, 항공기 부품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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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미끄럼 베어링에서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축 부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플랜지
  2. 조인트
  3. 저널
(정답률: 73%)
  • 미끄럼 베어링에서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축 부분을 저널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베어링이 회전하는 축과 접촉하여 마찰을 줄이고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널은 베어링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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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길이 4 m인 외팔보의 자유단에 10 kN 의 집중하중이 작용하고 있다. 보의 허용 굽힘 응력이 2 MPa 일 때, 보의 폭(b)이 25㎝ 인 직사각형 단면의 높이(h)는 약 몇 ㎝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0
  2. 55
  3. 70
  4. 100
(정답률: 36%)
  • 외팔보의 굽힘 응력은 M/I = σ/y = (WL/8)/(bh^2/12) = 3WL/bh^2 이다. 여기서 W = 10 kN, L = 4 m = 4000 mm 이므로, σ = 3(10×4000)/(25×h^2) = 120000/h^2 (MPa) 이다. 이 값이 2 MPa 이하이어야 하므로, 120000/h^2 ≤ 2 이다. 이를 풀면 h ≥ 70 (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7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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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를 통과시켜 재료를 잡아 당겨서, 가공제품이 다이 구멍의 최소단면 형상 치수를 갖게 하는 가공법은?

  1. 전조가공
  2. 절단가공
  3. 인발가공
  4. 프레스가공
(정답률: 81%)
  •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를 사용하는 가공법 중에서, 재료를 잡아 당겨서 가공하는 방식은 인발가공이다. 인발가공은 다이의 구멍을 통해 재료를 밀어내는 방식과 반대로, 다이의 구멍을 통해 재료를 당겨내는 방식으로 가공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가공제품이 다이 구멍의 최소단면 형상 치수를 갖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인발가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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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양정(H)이 30 m 이고, 급수량(Q)이 1.2 m3/min 인 펌프를 설계할 때, 펌프의 효율(η)을 0.75 로 하면 펌프의 축동력은 약 몇 ㎾인가?

  1. 10.54
  2. 8.73
  3. 7.84
  4. 5.73
(정답률: 45%)
  • 펌프의 축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 = ρQgH/η

    여기서,
    - P: 펌프의 축동력 (단위: W)
    - ρ: 물의 밀도 (단위: kg/m^3)
    - Q: 급수량 (단위: m^3/s)
    - g: 중력 가속도 (단위: m/s^2)
    - H: 전양정의 높이 (단위: m)
    - η: 펌프의 효율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P = (1000 kg/m^3) x (0.02 m^3/s) x (9.81 m/s^2) x (30 m) / 0.75
    = 7840 W
    ≈ 7.84 kW

    따라서, 정답은 "7.8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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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구름베어링과 비교한 미끄럼베어링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윤활장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2. 비교적 저속회전에서 사용된다.
  3. 유체마찰이며, 마찰계수가 크다.
  4. 호환성이 없다.
(정답률: 53%)
  • 미끄럼베어링은 유체마찰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반면, 구름베어링은 접촉면에서의 마찰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전달한다. 따라서 미끄럼베어링은 비교적 저속회전에서 사용되며, 윤활장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에 반해 구름베어링은 높은 속도에서 사용되며, 윤활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비교적 저속회전에서 사용된다."가 미끄럼베어링의 특성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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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너트의 풀림 방지법이 아닌 것은?

  1. 로크너드 사용
  2. 분할핀 사용
  3. 세트스크류 사용
  4. 리벳 사용
(정답률: 68%)
  • 리벳은 너트를 고정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두 개 이상의 부품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너트의 풀림 방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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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액체침탄법의 장점 아닌 것은?

  1. 연성이 좋아진다.
  2. 온도조절이 용이하다.
  3. 산화가 방지되므로 가공시간이 절약된다.
  4. 가열이 균일하고, 제품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액체침탄법은 가열이 균일하고, 제품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연성이 좋아진다는 것은 액체침탄법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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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게이지 블록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용 후 밀착한 상태 그대로 보관해야 표면이 상하지 않는다.
  2. 게이지 표면의 방청유를 깨끗한 천으로 충분히 닦아낸 다음 사용한다.
  3. 사용 후에는 벤젠이나 에테르로 깨끗이 한 후에 방청유를 칠해 보관한다.
  4. 길이의 제작 시 게이지 블록 개수는 최소로 만드는 것이 좋다.
(정답률: 73%)
  • "길이의 제작 시 게이지 블록 개수는 최소로 만드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사용 후 밀착한 상태 그대로 보관해야 표면이 상하지 않는다."는 게이지 블록의 표면이 민감하기 때문에 보관 시에는 표면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게이지 표면의 방청유를 깨끗한 천으로 충분히 닦아낸 다음 사용한다."는 게이지 블록을 사용하기 전에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사용 후에는 벤젠이나 에테르로 깨끗이 한 후에 방청유를 칠해 보관한다."는 게이지 블록을 사용한 후에는 표면을 깨끗하게 닦은 후 방청유를 바르고 보관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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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같은 재료에서도 하중의 상태에 따라 안전율이 각각 다르게 적용하는데, 다음 중 일반적으로 안전율을 가장 크게 해야 하는 하중은?

  1. 충격 하중
  2. 반복 하중
  3. 교번 하중
  4. 정 하중
(정답률: 84%)
  • 충격 하중은 갑작스러운 하중이 가해지는 경우이기 때문에 재료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율을 가장 크게 해야합니다. 반복 하중은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하중이기 때문에 재료의 피로 파괴에 영향을 미치지만, 충격 하중보다는 안전율이 낮게 적용됩니다. 교번 하중은 양방향으로 가해지는 하중이기 때문에 재료의 피로 파괴에 영향을 미치지만, 충격 하중보다는 안전율이 낮게 적용됩니다. 정 하중은 일정한 하중이 가해지는 경우이기 때문에 안전율이 비교적 낮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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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용접부의 검사 중 비파괴 검사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인장시험
  2. 피로시험
  3. 크리프시험
  4. 침투탐상시험
(정답률: 82%)
  • 침투탐상시험은 용접부의 표면에 염료를 칠하고 그 위에 반응제를 뿌려 침투시키는 방법으로, 용접부의 표면균열, 구멍, 피복층 결함 등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법입니다. 따라서, 다음 용접부의 검사 중 비파괴 검사법에 해당하는 것은 "침투탐상시험"입니다. 인장시험, 피로시험, 크리프시험은 모두 파괴적인 검사법으로, 용접부의 강도, 내구성, 변형 등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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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반작업 시 ø60 ㎜ 의 환봉을 절삭하는데 계산상 회전수는 약 몇 rpm 인가? (단, 절삭속도는 50 m/min 이다.)

  1. 1065
  2. 830
  3. 530
  4. 265
(정답률: 40%)
  • 환봉의 둘레는 πd 이므로, ø60mm의 경우 둘레는 약 188.5mm 이다. 따라서, 절삭속도가 50m/min 일 때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회전수 = (절삭속도 ÷ 둘레) × 60

    = (50 ÷ 0.1885) × 60

    ≈ 1590 rpm

    따라서, 보기에서 제시된 답안 중에서 정답은 "265"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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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관법의 공정 중 시임 파이프 용접법의 바른 공정은?

  1. 슬리팅(slitting)-성형(forming)-용접-사이징(sizign)-절단-완성가공
  2. 성형(forming)-슬리팅(slitting)-용접-사이징(sizign)-절단-완성가공
  3. 성형forming)-사이징(sizing)-슬리팅(slitting)-용접-절단-완성가공
  4. 성형forming)-용접-사이징(sizing)-슬리팅(slitting)-절단-완성가공
(정답률: 57%)
  • 제관법에서 시임 파이프의 바른 공정은 "슬리팅(slitting)-성형(forming)-용접-사이징(sizign)-절단-완성가공"이다. 이는 먼저 시임 파이프를 필요한 크기로 슬리팅하여 성형하고, 그 후에 용접하여 강도를 높이고, 사이징하여 정확한 크기로 만들고, 절단하여 필요한 길이로 자르고, 마지막으로 완성가공하여 최종 제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이러한 공정은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을 보장하며, 생산성과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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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어의 종류를 분류할 때 두 축의 상대위치가 평행이 아닌 것은?

  1. 스퍼 기어
  2. 베벨 기어
  3. 헬리컬 기어
  4. 더블 헬리컬 기어
(정답률: 70%)
  • 베벨 기어는 두 축의 상대위치가 평행이 아닌 경우에 사용되는 기어로, 축이 서로 직각이거나 다소 기울어져 있을 때 사용된다. 스퍼 기어와 헬리컬 기어는 두 축의 상대위치가 평행한 경우에 사용되며, 더블 헬리컬 기어는 헬리컬 기어를 두 개 겹쳐놓은 형태의 기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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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물의 결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수축공
  2. 기공
  3. 압탕
  4. 편석
(정답률: 77%)
  • 압탕은 주물의 결함 중 하나인 축소 결함(shrinkage defect)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수축공과 기공은 주물 내부에서 공기나 기체가 발생하는 결함이며, 편석은 주물의 결함 중 하나인 불완전한 형상 결함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압탕은 주물의 결함 중 하나인 파손 결함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압탕은 주물의 결함에 속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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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평면 연삭기 숫돌의 원주 속도가 2400 m/min 이고, 연삭저항이 15 N일 때, 연삭기에 공급된 동력이 735 W이면, 이 연삭기의 효율은 약 몇 % 인가?

  1. 58%
  2. 75%
  3. 82%
  4. 93%
(정답률: 41%)
  • 연삭기의 효율은 출력/입력으로 계산할 수 있다. 출력은 연삭기가 작업하는 소재에 가해지는 일의 양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입력은 연삭기에 공급된 동력으로 나타낼 수 있다.

    먼저, 연삭기가 작업하는 소재에 가해지는 일의 양을 구해보자. 연삭저항이 15 N이므로, 연삭기가 작업하는 소재에 가해지는 힘은 15 N이다. 이때, 원주 속도가 2400 m/min 이므로, 연삭기가 작업하는 소재에 가해지는 일의 양은 다음과 같다.

    일의 양 = 힘 × 거리 = 15 N × (2400 m/min × 1/60 min/s) × 1 s = 600 J/s

    다음으로, 입력인 연삭기에 공급된 동력을 구해보자. 연삭기에 공급된 동력이 735 W이므로, 입력은 735 W이다.

    따라서, 연삭기의 효율은 다음과 같다.

    효율 = 출력/입력 = 600 J/s/735 W × 100% ≈ 81.6% ≈ 82%

    따라서, 정답은 "8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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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특수 펌프 중 고속 분류로서 액체 또는 기체를 수송하는 것으로 분류펌프 또는 분사펌프라고도 하는 것은?

  1. 재생 펌프
  2. 기포 펌프
  3. 수격 펌프
  4. 제트 펌프
(정답률: 77%)
  • 정답: 제트 펌프

    제트 펌프는 고속 분류로서 액체나 기체를 수송하는 특수 펌프 중 하나입니다. 이 펌프는 유체의 운동에 의해 압력을 생성하여 유체를 이동시키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유체가 고속으로 흐르는 노즐을 통과할 때, 노즐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유체가 노즐을 통과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이에 따라 유체의 운동에 의해 압력이 생성됩니다. 이 압력을 이용하여 유체를 이동시키는 것이 제트 펌프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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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운행차 정기검사에서 배기소음 측정시 정지가동상태에서 원동기 최고출력시의 몇 %의 회전속도로 측정하는가?

  1. 65%
  2. 70%
  3. 75%
  4. 80%
(정답률: 61%)
  • 배기소음 측정은 원동기 최고출력시의 회전속도에서 측정해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원동기가 최대 출력을 내는 회전수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지가동상태에서는 측정이 불가능하며, 최고출력시의 회전속도인 75%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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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LPG 엔진에서 액상ㆍ기상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온도에 따라 액상과 기상을 전환한다.
  2. 냉간시에 액상연료를 공급하여 시동성을 향상시킨다.
  3. 기상의 솔레노이드가 작동하면 봄베 상단부에 형성된 기상의 연료가 공급된다.
  4. 수온 스위치의 신호에 따라 액상ㆍ기상이 전환된다.
(정답률: 56%)
  • "냉간시에 액상연료를 공급하여 시동성을 향상시킨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LPG 엔진에서 액상ㆍ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는 기관의 온도에 따라 액상과 기상을 전환하며, 기상의 솔레노이드가 작동하면 봄베 상단부에 형성된 기상의 연료가 공급됩니다. 또한 수온 스위치의 신호에 따라 액상ㆍ기상이 전환됩니다.

    냉간시에는 액상연료를 공급하여 시동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액체 상태의 연료가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PG 엔진에서는 냉간시에 액상연료를 사용하여 시동성을 개선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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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오일에 캐비테이션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진동, 소음 증가
  2. 펌프 토출압력의 불규칙한 변화
  3. 윤활유의 윤활 불안정
  4. 점도지수 증가
(정답률: 79%)
  • 점도지수 증가는 기관오일 내부의 분자간 마찰력이 증가하여 윤활유의 윤활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기계 부품의 마모가 더욱 심해지고, 기계 작동 시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진동, 소음 증가, 펌프 토출압력의 불규칙한 변화, 윤활유의 윤활 불안정은 모두 캐비테이션 발생 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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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솔린 연료의 기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 라인이 과열하면 베이퍼 록(Vapor Lock)현상이 발생한다.
  2. 냉간 상태에서 시동 시에는 기화성이 좋아야 한다.
  3. 더운 날 기화기내의 연료가 비등할 수 있다.
  4. 연료펌프가 불량하면 퍼콜레이션(Percolation)현상이 발행한다.
(정답률: 46%)
  • "연료펌프가 불량하면 퍼콜레이션(Percolation)현상이 발행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퍼콜레이션 현상은 연료펌프가 고장나거나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료가 연료라인에서 증발하고 기화되어 기화기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연료펌프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불량하면 퍼콜레이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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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솔린 기관의 연료 옥탄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옥탄가의 수치가 높은 연료일수록 노크를 일으키기 쉽다.
  2. 옥탄가 90 이하의 가솔린은 4 에틸납을 혼합한다.
  3. 노크를 일으키지 않는 기준연료를 이소옥탄으로 하고 그 옥탄가를 0 으로 한다.
  4. 탄화수소의 종류에 따라 옥탄가가 변화한다.
(정답률: 64%)
  • 탄화수소의 구조에 따라 연소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에 따라 노크 발생 가능성이나 연소 효율 등이 달라지게 되어 옥탄가가 변화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분자 구조가 복잡하고 분자량이 큰 탄화수소일수록 노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에 따라 옥탄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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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융착에 의한 마모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스커핑
  2. 스코링
  3. 고착
  4. 스크래칭
(정답률: 65%)
  • 융착에 의한 마모현상은 두 개의 물체가 마찰력을 발생시켜 서로 마모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중에서 스크래칭은 물체의 표면에 날카로운 물체가 긁히면서 생기는 마모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스크래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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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LPI 기관에서 연료압력과 연료온도를 측정하는 이유는?

  1. 최적의 점화시기를 결정하기 위함이다.
  2. 최대 흡입공기량을 결정하기 위함이다.
  3. 최대로 노킹 영역을 피하기 위함이다.
  4.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기 위함이다.
(정답률: 57%)
  • 연료압력과 연료온도는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기 위해 측정됩니다. 연료 분사량은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연료압력과 연료온도를 측정하여 최적의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고, 이를 통해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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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내연기관에서 장행정 기관과 비교할 경우 단행정 기관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흡ㆍ배기 밸브의 지름을 크게 할 수 있어 흡ㆍ배기 효율을 높일 수 있다.
  2.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고 기관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3. 직렬형 기관인 경우 기관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4. 직렬형 기관인 경우 기관의 길이가 짧아진다.
(정답률: 70%)
  • 단행정 기관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직렬형 기관인 경우 기관의 길이가 짧아진다." 이다.

    직렬형 기관은 흡ㆍ배기 밸브의 지름을 크게 할 수 있어 흡ㆍ배기 효율을 높일 수 있고,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고 기관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으며, 기관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직렬형 기관은 기관 내부의 공간 구조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기관의 길이가 더 길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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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블로다운(blow-down) 현상이 일어나는 행정은?

  1. 배기행정 말 ~ 흡입행정 초
  2. 흡입행정 말 ~ 압축행정 초
  3. 폭발행정 말 ~ 배기행정 초
  4. 압축행정 말 ~ 폭발행정 초
(정답률: 67%)
  • 블로다운 현상은 행정 사이클 중 압축행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가 갑자기 확장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행정이 파손되거나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폭발행정 말 ~ 배기행정 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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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배출가스 저감 및 정화를 위한 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EGR 밸브
  2. 캐니스터
  3. 삼원촉매
  4. 대기압센서
(정답률: 80%)
  • 배출가스 저감 및 정화를 위한 장치는 EGR 밸브, 캐니스터, 삼원촉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기압센서는 배출가스 저감 및 정화를 위한 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대기압센서는 대기압을 측정하여 엔진 제어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배출가스 저감 및 정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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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제어 MAP센서 방식에서 분사밸브의 분사(지속)시간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1. 기본분사기간 × 보정계수 + 무효분사시간
  2. 1/2 × 기본분사시간 + 무효분사시간
  3. (무효분사시간 - 기본분사시간) × 보정계수
  4. 1/4 × 기본분사기간 × 보정계수
(정답률: 65%)
  • MAP센서 방식에서 분사밸브의 분사(지속)시간 계산식은 "기본분사기간 × 보정계수 + 무효분사시간"이다. 이는 기본분사기간에 보정계수를 곱한 값에 무효분사시간을 더한 것으로, 보정계수는 분사량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무효분사시간은 분사밸브가 열린 후 실제 분사가 시작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계산식은 정확한 분사량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값들을 고려하여 분사시간을 계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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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솔린기관의 노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린더 벽을 해머로 두들기는 것과 같은 음이 발생한다.
  2. 기관의 출력을 저하시킨다.
  3. 화염전파 속도를 늦추면 노크가 줄어든다.
  4. 억제하는 연료를 사용하면 노크가 줄어든다.
(정답률: 73%)
  • "화염전파 속도를 늦추면 노크가 줄어든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다.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발생하는 음파로, 화염전파 속도가 빠를수록 노크가 심해지기 때문에 화염전파 속도를 늦추면 노크가 줄어든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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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커먼레일 연료분사장치에서 파일럿 분사가 중단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파일럿 분사가 주분사를 너무 앞지르는 경우
  2. 연료압력이 최소값 이상인 경우
  3. 주 분사 연료량이 불충분한 경우
  4. 엔진 가동 중단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정답률: 64%)
  • 연료압력이 최소값 이상인 경우에는 충분한 연료가 분사되어 파일럿 분사가 중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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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화순서를 정하는데 있어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연소가 일정한 간격으로 일어나게 한다.
  2. 크랭크축에 비틀림 진동이 일어나지 않게 한다.
  3. 혼합기가 각 실린더에 균일하게 분배되게 한다.
  4. 인접한 실린더가 연이어 점화되게 한다.
(정답률: 80%)
  • 인접한 실린더가 연이어 점화되게 하는 것은 엔진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인접한 실린더가 동시에 점화된다면 크랭크축에 비틀림 진동이 발생하여 엔진의 안정성과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접한 실린더가 연이어 점화되게 함으로써 엔진의 안정성과 부드러운 동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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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솔린엔진의 노크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엔진을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압축비를 낮춘다.
  2. 연소실 형상, 점화장치의 최적화에 의하여 화염전파 거리를 단축시킨다.
  3. 급기 온도와 급기압력을 높게 한다.
  4. 와류를 이용하여 화염전파속도를 높이고 연소기간을 단축시킨다.
(정답률: 59%)
  • 급기 온도와 급기압력을 높이면, 연료와 공기가 더 높은 압력과 온도에서 혼합되어 압축되고, 이로 인해 연소가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노크 발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급기 온도와 급기압력을 높게 한다."는 가솔린엔진의 노크 발생 억제를 위한 고려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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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4행정 디젤기관에서 각 실린더의 분사량을 측정하였더니 최대 분사량은 80 cc, 최소 분사량은 60 cc 일 때 평균 분사량이 70cc 이면 분사량의 (+)불균율은?

  1. 약 9 %
  2. 약 14 %
  3. 약 18 %
  4. 약 20 %
(정답률: 63%)
  • 분사량의 불균율은 최대 분사량과 최소 분사량의 차이를 평균 분사량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이다.

    즉, (80-60)/70 x 100 = 약 14% 이므로 정답은 "약 14%"이다.

    이는 최대 분사량과 최소 분사량의 차이가 평균 분사량 대비 약 14%라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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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사용되는 센서 중 흡기온도 센서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보통 1 kΩ ~ 15 kΩ 정도 변화되는 NTC형 서미스터를 주로 사용한다.
  2. 엔진 시동과 직접 관련되면 흡입공기량과 함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게 해주는 센서이다.
  3.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흡입 공기밀도 차이를 보정하여 최적의 공연비가 되도록 한다.
  4. 흡기온도가 낮을수록 공연비는 증가된다.
(정답률: 49%)
  • 정답은 "흡기온도가 낮을수록 공연비는 증가된다."입니다.

    흡기온도 센서는 흡기관 내부의 공기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 제어 컴퓨터에게 전송합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컴퓨터는 연료 분사량과 타이밍 등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 상태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흡기온도 센서는 엔진 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흡입공기량과 함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흡입 공기밀도 차이를 보정하여 최적의 공연비가 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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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솔린기관에서 블로바이 가스의 발생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엔진 부조에 의해 발생된다.
  2. 실린더 헤드 가스켓의 조립불량에 의해 발생된다.
  3. 흡기밸브의 밸브 시트면의 접촉 불량에 의해 발생된다.
  4. 엔진의 실린더와 피스톤 링의 마멸에 의해 발생된다.
(정답률: 69%)
  • 가솔린기관에서 블로바이 가스는 실린더와 피스톤 링의 마멸에 의해 발생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부품이 마모되어 공기와 연료가 누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엔진의 수명이 다할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정비와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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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젤기관의 연료공급 장치에서 연료공급 펌프로부터 연료가 공급되나 분사펌프로부터 연료가 송출되지 않거나 불량한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여과기의 여과망 막힘
  2. 플런저 플런저배럴의 간극과다
  3. 조속기 스프링의 장력약화
  4. 연료여과기 및 분사펌프에 공기흡입
(정답률: 58%)
  • 조속기 스프링은 분사펌프에서 연료를 분사할 때 필요한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링의 장력이 약화되면 연료의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분사가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연료공급 장치에서 연료공급 펌프로부터 연료가 공급되나 분사펌프로부터 연료가 송출되지 않거나 불량한 원인으로는 조속기 스프링의 장력약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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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급가속시 연료를 분사할 때 어떻게 하는가?

  1. 동기분사
  2. 순차분사
  3. 비동기분사
  4. 간헐분사
(정답률: 66%)
  • 가솔린기관에서 급가속시에는 비동기분사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엔진 제어장치가 연료 분사기에 신호를 보내어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분사기마다 분사 시점과 분사량을 제어할 수 있어서 더욱 정밀한 연료분사가 가능하다. 이에 반해 동기분사는 엔진의 회전수에 따라 분사 시점과 분사량이 일정하게 조절되는 방식으로, 급가속시에는 적합하지 않다. 순차분사는 여러 개의 분사기를 순차적으로 작동시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이며, 간헐분사는 일정한 간격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가속성능이 떨어지고 연비가 나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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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구동력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축의 회전토크 T와 구동바퀴의 반경 R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T와 R 모두 크게 한다.
  2. T는 크게, R은 작게 한다.
  3. T는 작게, R은 크게 한다.
  4. T와 R 모두 작게 한다.
(정답률: 73%)
  • 구동력은 T × R로 계산되기 때문에 T와 R 중 어느 하나가 작아지면 구동력이 감소한다. 그러나 T를 크게 하면 구동력이 증가하고 R을 작게 하면 구동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T는 크게, R은 작게 하는 것이 구동력을 크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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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배력식 브레이크 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기 다기관의 진공과 대기압의 차는 대략 0.1kg/cm2 이다.
  2. 진공식은 배기 다기관의 진공과 대기압의 압력차를 이용한다.
  3. 공기식은 공기 압축기의 압력과 대기압의 압력차를 이용한 것이다.
  4. 하이드로 백은 배력장치가 브레이크 페달과 마스터 실린더 사이에 설치되어진 형식이다.
(정답률: 46%)
  •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는 공기 압축기의 압력과 대기압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한 후, 필요할 때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압축된 공기를 방출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공기식은 공기 압축기의 압력과 대기압의 압력차를 이용한 것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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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속 주행시 스티어링 휠의 조작을 가볍게 한다.
  2. 회전수 감응식은 기관 회전수에 따라서 조향력을 변화시킨다.
  3. 차속 감응식은 차속에 따라서 조향력을 변화시킨다.
  4. 동력 스티어링의 조향력은 파워 실린더에 걸리는 압력에 의해 결정된다.
(정답률: 77%)
  • 정답은 "고속 주행시 스티어링 휠의 조작을 가볍게 한다."이다. 이유는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는 차량 속도에 따라서 조향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고속 주행시에는 더 가볍게 조작할 수 있다. 회전수 감응식과 차속 감응식은 각각 기관 회전수와 차속에 따라서 조향력을 조절하는데, 동력 스티어링의 조향력은 파워 실린더에 걸리는 압력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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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스터 실린더의 단면적이 10 cm2 인 자동차의 브레이크에 20 N의 힘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 휠 실린더의 단면적이 20 cm2 라고 하면 이 때의 휠 실린더에 작용되는 힘은?

  1. 20 N
  2. 30 N
  3. 40 N
  4. 50 N
(정답률: 67%)
  • 마스터 실린더와 휠 실린더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마스터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과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이 같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에 작용하는 20 N의 힘과 마찰력에 의해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은 같으므로,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은 20 N의 2배인 40 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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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주행 중 타이어에서 나타나는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승용차의 타이어는 가능한 리브 패턴을 사용할 것
  2. 트래드 패턴은 카프모양으로 세이빙 가공한 것을 사용 할 것
  3.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보다 낮추고 주행속도를 높일 것
  4. 트래드 패턴의 마모가 규정 이상 마모된 타이어는 고속주행 시 교환할 것
(정답률: 77%)
  •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보다 낮추고 주행속도를 높일 것"은 올바르지 않은 방법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작아져서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에 맞게 유지하고, 가능한 리브 패턴을 사용하며, 마모가 규정 이상인 타이어는 교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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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고속도로에서 216 km를 주행하는데 2시간 15분이 소요되었다. 이 때 평균 주행속도는 몇 m/s 인가?

  1. 약 96
  2. 약 26.7
  3. 약 100.5
  4. 약 7.74
(정답률: 59%)
  • 주행거리는 216 km 이고, 주행시간은 2시간 15분 = 2 × 60분 + 15분 = 135분 이므로, 평균 주행속도는 다음과 같다.

    평균 주행속도 = 주행거리 ÷ 주행시간

    = 216 km ÷ 135분

    = 1.6 km/min

    = 1600 m/min

    = 26.7 m/s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약 26.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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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보기에서 맞는 내용은 모두 몇 개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62%)
  • 보기에서 맞는 내용은 "4개"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1개" : 보기에서는 어떤 내용도 "반드시" 맞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는 "1개"의 맞는 내용이 없다.

    2. "2개" : 보기에서는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맞는 내용이지만, "입금액"과 "거래일자"는 보기와 일치하지 않는다.

    3. "3개" : 보기에서는 "예금주", "계좌번호", "입금액"이 맞는 내용이지만, "거래일자"는 보기와 일치하지 않는다.

    4. "4개" : 보기에서는 "예금주", "계좌번호", "입금액", "거래일자"가 모두 맞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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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ABS(Anti-lock Brake System)가 설치된 차량에서 휠 스피드 센서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리드 스위치 방식의 차속센서와 같은 원리이다.
  2. 휠 스피드 센서는 앞바퀴에만 설치된다.
  3. 휠 스피드 센서는 뒷바퀴에만 설치된다.
  4. 차륜의 속도를 감지하여 컨트롤 유니트로 입력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8%)
  • ABS 시스템에서 휠 스피드 센서는 차륜의 속도를 감지하여 컨트롤 유니트로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리드 스위치 방식의 차속센서와 같은 원리입니다. 휠 스피드 센서는 앞바퀴와 뒷바퀴 모두에 설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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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추진축에서 공명진동이 발생하는 회전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최고 회전속도
  2. 최대응력 회전속도
  3. 고유진동 회전속도
  4. 위험 회전속도
(정답률: 53%)
  • 추진축에서 공명진동이 발생하는 회전속도를 "위험 회전속도"라고 부릅니다. 이는 해당 회전속도에서 부품이나 구조물에 심각한 손상이나 파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회전속도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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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스크 브레이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드럼 브레이크보다 현저하게 높다.
  2. 회전하는 디스크에 캐드를 압착시키게 되어 있다.
  3. 대개의 경우 자기 작동 기구로 되어 있지 않다.
  4. 캘리퍼거 설치된다.
(정답률: 72%)
  •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드럼 브레이크보다 현저하게 높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디스크에 캘리퍼를 압착시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드럼 브레이크보다 현저하게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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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전자제어 현가장치를 작동시키는데 관련된 센서가 아닌 것은?

  1. 파워오일 압력 센서
  2. 차속 센서
  3. 차고 센서
  4. 조향 각 센서
(정답률: 68%)
  • 파워오일 압력 센서는 전자제어 현가장치를 작동시키는데 관련된 센서가 아닙니다. 파워오일 압력 센서는 엔진 오일의 압력을 측정하여 엔진 오일의 유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현가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반면에 차속 센서, 차고 센서, 조향 각 센서는 차량의 운전 상태를 감지하여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차량을 적절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센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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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승용차 타이어는 트레이드 홈 깊이가 몇 ㎜이하이면 교환해야 안전한가?

  1. 2.0㎜ 이하
  2. 1.6㎜ 이하
  3. 2.4㎜ 이하
  4. 3.2㎜ 이하
(정답률: 67%)
  • 승용차 타이어의 트레이드 홈 깊이가 1.6㎜ 이하가 되면 타이어의 접지면적이 줄어들어 노면과의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미끄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교환해야 안전합니다. 이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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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의 댐퍼 클러치 작동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작동은 압력 조절 솔레노이드의 듀티율로 결정된다.
  2. 급가속시는 토크 확보를 위하여 댐퍼 클러치 작동을 유지한다.
  3. 페일 세이프 상태에서도 댐퍼 클러치는 작동한다.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개도와 차속의 상황에 따라 작동 비작동이 반복된다.
(정답률: 62%)
  •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의 댐퍼 클러치 작동은 스로틀 포지션 센서 개도와 차속의 상황에 따라 작동 비작동이 반복된다. 이는 엔진의 출력과 변속기의 기어 비율을 조절하여 최적의 주행 성능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 개도와 차속의 상황에 따라 댐퍼 클러치 작동 여부가 결정되며, 이는 압력 조절 솔레노이드의 듀티율로 결정된다. 급가속시에는 토크 확보를 위하여 댐퍼 클러치 작동을 유지하며, 페일 세이프 상태에서도 댐퍼 클러치는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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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동하는 시기는?

  1. 변속기어가 물릴 때
  2. 변속기어가 풀릴 때
  3. 클러치 페달을 놓을 때
  4.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정답률: 80%)
  •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기어와 기어바디의 회전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속기어가 물리는 시기에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동하여 회전속도를 맞춰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속기어가 물릴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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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동식 동력조향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에 필요한 유압유를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2. 유압 발생장치나 파이프 등의 부품이 없어 경량화를 할 수 있다.
  3. 파워스티어링 펌프의 유압을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4. 전동기를 원전 조건에 맞추어 제어함으로써 정확한 조향력 제어가 가능하다.
(정답률: 69%)
  • "파워스티어링 펌프의 유압을 동력원으로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전동식 동력조향장치는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와 달리 유압유를 사용하지 않지만, 대신 전동기를 원전 조건에 맞추어 제어하여 정확한 조향력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에 필요한 유압유를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와 "유압 발생장치나 파이프 등의 부품이 없어 경량화를 할 수 있다."도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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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무단변속기 차량의 CVT ECU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스로틀포지션 센서
  2. 브레이크 스위치
  3. 라인 입력 센서
  4. 킥다운 서보 스위치
(정답률: 57%)
  • CVT ECU는 차량의 속도, 엔진 RPM, 스로틀 포지션 등의 정보를 받아와 변속기를 제어합니다. 그러나 킥다운 서보 스위치는 변속기가 킥다운(강제 감속)을 할 때 사용되는 스위치로, CVT ECU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킥다운 서보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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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가 선회할 때 원심력에 위한 차체의 흔들림을 최소로 제어하는 기능은?

  1. 앤티 롤링
  2. 앤티 다이브
  3. 앤티 스쿼트
  4. 앤티 드라이브
(정답률: 69%)
  • 앤티 롤링은 자동차가 선회할 때 차체의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제어 기능이다. 이는 차량의 중심축 주변에 위치한 안정제로써, 차체의 좌우 흔들림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고 운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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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FR 방식의 자동차가 주행 중 디퍼렌셜장치에서 많은 열이 발생한다면 고장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추진축의 밸런스 웨이트 이탈
  2. 기어의 백래시 과소
  3. 프리로드 과소
  4. 오일 량 부족
(정답률: 64%)
  • FR 방식의 자동차에서 디퍼렌셜장치에서 많은 열이 발생한다면, 이는 추진축의 밸런스 웨이트가 이탈되어서 발생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밸런스 웨이트는 추진축에 부착되어 회전 중에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밸런스 웨이트가 이탈되면 추진축의 균형이 깨져서 디퍼렌셜장치에서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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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가 슬립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클러치페달 유격이 많다.
  2. 클러치 페이싱면에 기름으로 오염되었다.
  3. 클러치 페달 유격이 너무 작다.
  4. 다이어프램 스프링장력이 약화되었다.
(정답률: 59%)
  • 클러치페달 유격이 많다는 것은 클러치페달을 밟을 때 페달이 너무 많이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러치와 연결된 부품들의 마모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러치페달 유격이 많다는 것은 클러치 슬립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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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의 앞바퀴 윤거가 1500mm, 축간거리가 3500mm, 킹핀과 바퀴접지면의 중심거리가 100mm인 자동차가 우회전할 때, 왼쪽 앞바퀴의 조향각도가 32 ̊ 이고 오른쪽 앞바퀴의 조향각도가 40 ̊ 라면 이 자동차의 선회 시 최소 회전반지름은?

  1. 6.7 m
  2. 7.2 m
  3. 7.8 m
  4. 8.2 m
(정답률: 49%)
  • 자동차의 선회 시 최소 회전반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좌우 앞바퀴의 조향각도가 다르므로, 좌우 앞바퀴가 그리는 원의 반지름도 다르다. 이를 각각 r1, r2라고 하자.

    r1 = L / tan(θ1)
    r2 = L / tan(θ2)

    여기서 L은 축간거리, θ1과 θ2는 좌우 앞바퀴의 조향각도이다.

    따라서, r1 = 3500 / tan(32) ≈ 6105.7 mm
    r2 = 3500 / tan(40) ≈ 5368.2 mm

    좌우 앞바퀴 중 반지름이 작은 쪽에 맞춰서 회전하면 최소 회전반지름이 된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지름은 r2이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지름은 5368.2 mm 이며, 이를 m 단위로 변환하면 5.3682 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반올림하여 정답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5.3682 m을 반올림하여 6.7 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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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계기판의 방향지시등 램프 확인결과 좌우 점멸 횟수가 다른 원인이 아닌 것은?

  1. 플래셔 유닛의 접지가 단선되었다.
  2. 전구의 용량이 서로 다르다.
  3. 전구 하나가 단선되었다.
  4. 플래셔 유닛과 한쪽 방양지시등 사이에 회로가 단선되었다.
(정답률: 63%)
  • 계기판의 방향지시등 램프가 좌우 점멸 횟수가 다른 경우, 이는 플래셔 유닛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플래셔 유닛은 방향지시등 램프를 교대로 점멸시키는 장치이며, 이 장치의 접지가 단선되면 램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래셔 유닛의 접지가 단선되었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구의 용량이나 단선 등과 같은 문제는 있을 수 있지만, 좌우 점멸 횟수가 다른 경우에는 플래셔 유닛의 문제가 가장 먼저 의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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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윈드 실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1. 와이퍼 블레이드 노화
  2. 전동기 전기자 코일의 단선 또는 단락
  3. 퓨즈 단선
  4. 전동기 브러시 마모
(정답률: 80%)
  • 윈드 실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와이퍼 블레이드 노화"이다. 와이퍼 블레이드 노화는 와이퍼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반면, 전동기 전기자 코일의 단선 또는 단락, 퓨즈 단선, 전동기 브러시 마모는 모두 와이퍼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고장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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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통합 운전석 기억장치는 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조향 휠, 룸미러 등의 위치로 재생하는 편의 장치다. 재생 금지 조건이 아닌 것은?

  1. 점화스위치가 OFF되어 있을 때
  2. 변속레버가 위치 “P”에 있을 때
  3. 차속이 일정속도(예, 3km/h 이상) 이상일 때
  4. 시트 관련 수동 스위치의 조작이 있을 때
(정답률: 71%)
  • 변속레버가 위치 "P"에 있을 때는 차량이 정지 상태이므로 운전자가 통합 운전석 기억장치를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조건들은 차량 운행 중에 해당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재생이 금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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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비중 1.260(20 ̊c)의 묽은 황산 1ℓ 속에 40%(중량)의 황산이 포함되어 있으면 물은 몇 g 포함되어 있는가?

  1. 650 g
  2. 712 g
  3. 756 g
  4. 819 g
(정답률: 56%)
  • 묽은 황산 1ℓ의 질량은 1.260 kg이므로, 황산의 질량은 1.260 kg - 1 kg = 0.260 kg이다. 이 중 40%가 황산이므로, 실제 황산의 질량은 0.260 kg x 0.4 = 0.104 kg이다. 따라서 물의 질량은 전체 질량에서 황산의 질량을 뺀 값이다. 즉, 1 kg - 0.104 kg = 0.896 kg이다. 이를 그램으로 환산하면 896 g이므로, 정답은 "756 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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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누설전류를 측정하기 위해 12 V 배터리를 떼어내고 절연체의 저항을 측정하였더니 1 MΩ 이었다. 누설전류는?

  1. 0.006 mA
  2. 0.008 mA
  3. 0.010 mA
  4. 0.012 mA
(정답률: 72%)
  • 누설전류는 전압에 저항을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누설전류 = 12 V / 1 MΩ = 0.012 m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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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의 회로와 논리기호를 나타내는 것은?

  1. AND(논리곱) 회로
  2. OR(논리합) 회로
  3. NOT(논리부정) 회로
  4. NAND(논리곱부정) 회로
(정답률: 58%)
  • 그림에서 입력되는 A와 B는 AND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고, AND 게이트의 출력은 NOT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NOT 게이트는 입력된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회로는 입력된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NAND(논리곱부정) 회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NOT(논리부정)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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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동공조장치와 관련된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컴프레서, 습도센서
  2. 컨덴서, 일사량 센서
  3. 에바포레이터, 실내온도 센서
  4. 차고센서, 냉각수온센서
(정답률: 78%)
  • 차고센서와 냉각수온센서는 자동공조장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센서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자동공조장치와 관련된 구성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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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무배전기 점화장치(DLI)에서 동시점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과정 실린더와 배기과정 실린더가 동시에 점화된다.
  2. 배기되는 실린더에 점화되는 불꽃은 압축하는 실린더의 불꽃에 비해 약하다.
  3. 두 실린더에 병렬로 연결되어 동시 점화되므로 불꽃에 차이가 나면 고장 난 것이다.
  4. 점화코일이 2개이므로 파워 트랜지스터도 2개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52%)
  • "두 실린더에 병렬로 연결되어 동시 점화되므로 불꽃에 차이가 나면 고장 난 것이다."가 틀린 것이 맞습니다. DLI에서는 두 실린더가 동시에 점화되지만, 이는 각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불꽃이 서로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불꽃에 차이가 나는 것은 고장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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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축전지의 과충전 현상이 발생되는 주된 원인은?

  1. 전압조정기의 작동 불량
  2. 발전기 벨트 장력 불량 및 소손
  3. 배터리 단자의 부식 및 조임 불량
  4. 발전기 커넥터의 단선 및 접촉 불량
(정답률: 69%)
  • 전압조정기는 축전지에 충전되는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전압조정기가 작동 불량이라면 축전지에 과도한 전압이 공급되어 과충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로 인해 축전지가 파열하거나 폭발하는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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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온도 조절장치(FATC)의 센서 중에서 포토다이오드를 이용하여 변환 전류로 컨트롤하는 센서는?

  1. 일사량 센서
  2. 내기온도 센서
  3. 외기온도 센서
  4. 수온 센서
(정답률: 77%)
  • 일사량 센서는 포토다이오드를 이용하여 태양광의 일사량을 감지하고, 이를 변환 전류로 컨트롤하여 자동온도 조절장치(FATC)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일사량 센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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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기동전동기의 오버런닝 클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이 시동된 후, 엔진의 회전으로 인해 기동 전동기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2. 시동 후 피니언 기어와 기동전동기 계자코일이 차단되어 기동전동기를 보호한다.
  3. 한 쪽 방향으로만 동력을 전달하여 일방향 클러치라고도 한다.
  4. 오버런닝 클러치, 스프래그식, 다판클러치식이 있다.
(정답률: 63%)
  • "한 쪽 방향으로만 동력을 전달하여 일방향 클러치라고도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기동전동기의 오버런닝 클러치는 엔진이 시동된 후에 엔진의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속 회전을 기동전동기에 전달하지 않고 차단하여 기동전동기를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시동 후 피니언 기어와 기동전동기 계자코일이 차단되어 기동전동기를 보호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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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종합경보장치(Total Warning System)의 제어에 필요한 입력요소가 아니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열선스위치
  2. 도어 스위치
  3. 시트벨트 경고등
  4. 차속센서
(정답률: 43%)
  • 시트벨트 경고등은 종합경보장치의 제어에 필요한 입력요소 중 하나가 아니라, 차량 안전을 위한 경고장치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트벨트 경고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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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충전장치에서 점화스위치를 ON(IG1)했을 때 발전기 내부에서 자석이 되는 것은?

  1. 로터
  2. 스테이터
  3. 정류기
  4. 전기자
(정답률: 62%)
  • 로터는 발전기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분으로, 자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전장치에서 점화스위치를 ON하면 자석이 되어 회전을 시작한다. 스테이터는 로터 주변에 위치한 고정부분으로, 전기자와 정류기는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에서 전기를 생성하고 정류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로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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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전기 저항이 제일 큰 것은?

  1. 2 MΩ
  2. 1.5 Ω× 106
  3. 1000 kΩ
  4. 500000 Ω
(정답률: 66%)
  • 전기 저항은 단위가 옴(Ω)으로 표시되며, 저항이 클수록 전류가 흐르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전기 저항이 가장 큰 것은 "2 MΩ"입니다. 이는 2 백만 옴으로, 다른 보기들보다 1000배 이상 큰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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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4등식 전조등 중 주행빔과 변환빔이 동시에 점등되는 형식인 경우 1등에 대하여 몇 cd이어야 하는가?

  1. 13000 이상 75000 cd 미만
  2. 14000 이상 75000 cd 미만
  3. 15000 이상 112500 cd 이하
  4. 12000 이상 112500 cd 이하
(정답률: 73%)
  • 4등식 전조등 중 주행빔과 변환빔이 동시에 점등되는 경우, 주행빔과 변환빔의 광도를 합산하여 1등에 대한 광도를 계산합니다. 이 때, 1등에 대한 최소 광도는 12000cd 이상이어야 하며, 최대 광도는 112500cd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00 이상 112500 cd 이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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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동차로 인한 소음과 암소음의 측정치의 차이가 5 dB인 경우 보정치로 알맞은 값은?

  1. 1 dB
  2. 2 dB
  3. 3 dB
  4. 4 dB
(정답률: 68%)
  • 보정치는 소음 측정치의 차이에 따라 결정되며, 5 dB 차이가 있을 때 보정치는 2 dB입니다. 이는 소음 측정치의 차이가 3 dB 이상일 때 보정치가 2 dB로 고정되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소음 측정치의 차이가 3 dB 이상일 때, 인간의 청각에 미치는 영향이 2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 dB 차이가 있을 때 보정치는 2 d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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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축전지의 정전류 충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표준 충전전류는 축전지용량의 10%이다.
  2. 최소 충전전류는 축전지요량의 5%이다.
  3. 최대 충전전류는 축전지용량의 20%이다.
  4. 이론 충전전류는 축전지용량의 50%이다.
(정답률: 61%)
  • 이론 충전전류는 축전지 내부 저항, 온도, 충전 상태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확한 값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론 충전전류는 축전지용량의 50%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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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유해가스 감지센서(AQS)가 차단하는 가스가 아닌 것은?

  1. SO2
  2. NO2
  3. CO2
  4. CO
(정답률: 59%)
  • 유해가스 감지센서(AQS)는 일산화탄소(CO), 이산화질소(NO2), 일산화질소(NO), 아황산가스(SO2)와 같은 인체에 유해한 가스를 감지하고 차단합니다. 하지만 이산화탄소(CO2)는 인체에 직접적인 유해성이 없기 때문에 감지센서가 차단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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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에어백(air bag)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스티어링 휠 장착 시 클럭스프링의 중립을 확인할 것
  2. 에어백 관련 정비 시 배터리(-)단자를 떼어 놓을 것
  3. 보디 도장 시 열처리를 요할 때 인플레이터를 탈거할 것
  4. 인플레이터의 저항은 아날로그 테스터기로 측정할 것
(정답률: 75%)
  • 인플레이터의 저항은 아날로그 테스터기로 측정하면 안 되는 것이다. 이유는 아날로그 테스터기는 고전압을 측정하는데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플레이터의 저항을 측정할 때는 디지털 멀티미터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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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점화장치에서 점화 1차코일의 끝부분(-)단자에 시험기를 접속하여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노킹의 유무
  2. 드웰 시간
  3. 엔진의 회전속도
  4. TR의 베이스 단자 전원공급 시간
(정답률: 57%)
  • 노킹은 점화장치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엔진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동 시에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측정하는 것이므로, 점화 1차코일의 끝부분(-)단자에 시험기를 접속하여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노킹의 유무"가 정답입니다. 드웰 시간, 엔진의 회전속도, TR의 베이스 단자 전원공급 시간은 모두 점화장치의 동작과 관련된 요소이므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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