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3-10)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3-03-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철강의 표면경화법 중 강재를 가열하여 그 표면에 AI을 고온에서 확산 침투시켜 표면을 강화하는 법은?

  1. 크로마이징(chromizing)
  2. 칼로라이징(calorzing)
  3. 실리콘나이징(siliconzing)
  4. 세라다이징(sheradizing)
(정답률: 82%)
  • 강재를 가열하여 표면에 AI을 고온에서 확산 침투시켜 표면을 강화하는 법은 칼로라이징(calorzing)이다. 이는 강재 표면에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표면에 탄화물을 형성하여 강도와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공정이다. 이 공정은 고온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열성이 뛰어나며, 표면 경화가 균일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내부 응력이 적어지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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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드릴 날의 파손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드릴이 짧게 고정된 상태에서 가공할 때
  2. 절삭날이 규정된 각도와 형상으로 연삭되지 않아 한쪽으로 과대한 절삭력이 작용할 때
  3. 드릴 가공 중에 드릴이 외력에 의해 구부러진 상태로 계속 가공할 때
  4. 이송이 너무 커서 절삭저항이 증가할 때
(정답률: 85%)
  • 드릴이 짧게 고정된 상태에서 가공할 때는, 드릴의 진동이 크게 발생하여 절삭날이 규정된 각도와 형상으로 연삭되지 않아 한쪽으로 과대한 절삭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드릴의 파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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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면적 400mm2 인 봉에 6 kN 의 추를 달았더니, 허용인장응력에 도달하였다. 이 봉의 인장강도가 30 MPa 이라면 안전율은 얼마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38%)
  • 인장응력 = F/A = 6 kN / 400 mm^2 = 15 N/mm^2
    안전율 = 인장강도 / 인장응력 = 30 MPa / 15 N/mm^2 = 2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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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저항 점용접은 사용이 간편하고 용접 자동화가 용이하므로 자동차 산업현장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점용접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피로 시험
  2. 마멸 시험
  3. 초음파 탐상 시험
  4. 인장 시험
(정답률: 65%)
  • 점용접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 중에서 "마멸 시험"은 다른 시험들과는 달리 용접 부위를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그 부위가 마멸되는 온도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이는 용접 부위의 내구성과 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다른 시험들과는 거리가 먼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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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 속에 발생하는 굽힘응력의 크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굽힘모멘트의 크기에 반비례한다.
  2. 굽힘응력은 중립면에서 최대값을 갖는다.
  3. 중립면으로부터 거리에 정비례한다.
  4. 단면의 중립축에 대한 단면2차모멘트에 정비례한다.
(정답률: 58%)
  • 보 속에서 굽힘응력은 중립면에서 최대값을 갖게 되며, 중립면으로부터 멀어질수록 굽힘모멘트의 크기에 반비례하여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중립면으로부터 거리에 정비례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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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름이 d 인 원형단면봉에 비틀림 토크가 작용할 때의 전단응력이 τ 라고 하면, 지름이 3d 인 동일 재질의 원형단면봉에 동일한 비틀림 토크가 작용할 때의 전단응력은?

  1. 1/9 τ
  2. 9 τ
  3. 1/27 τ
  4. 27 τ
(정답률: 59%)
  • 전단응력은 비틀림 토크와 단면적, 재질에 의해 결정됩니다. 단면적은 지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지름이 3배가 되면 단면적은 9배가 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비틀림 토크가 작용할 때, 전단응력은 단면적의 역수에 비례하므로 1/9이 됩니다. 하지만, 재질이 동일하므로 비틀림 탄성계수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전단응력은 지름의 역수에 비례하므로, 지름이 3배가 되면 전단응력은 1/27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7 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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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확도와 정밀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확도는 참값에 대한 한쪽으로 치우침이 작은 정도를 뜻한다.
  2. 정밀도는 측정치의 흩어짐이 작은 정도를 뜻한다.
  3. 정밀도는 모표준편차로 나타낼 수 있다.
  4. 정확도는 계통적 오차보다는 우연오차에 의한 원인이 크다.
(정답률: 66%)
  • "정확도는 계통적 오차보다는 우연오차에 의한 원인이 크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정확도는 참값과 측정값의 차이를 나타내는 계통적 오차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계통적 오차가 크면 정확도가 낮아집니다. 우연오차는 측정 시 발생하는 불확실성으로, 정확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계통적 오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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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기어 트레인 장치에서 A축과 B축이 만나는 기어의 잇수를 각각 Z1, Z21 라고 하고, B축과 C축이 만나는 기어의 잇수를 각각 Z2, Z31, C축과 D축이 만나는 기어의 잇수를 각각 Z3, Z4라고 할 때 그 잇수가 다음 표와 같을 경우 A축의 회전수(N1)가 1600 rpm 일 때 D축의 회전수(N4)는 몇 rpm인가?

  1. 90
  2. 100
  3. 110
  4. 120
(정답률: 61%)
  • 기어의 회전수는 잇수에 반비례하므로, A축에서 B축으로 가는 기어의 경우 N1/N2 = Z21/Z1 이고, B축에서 C축으로 가는 기어의 경우 N2/N31 = Z31/Z2 이다. 마지막으로 C축에서 D축으로 가는 기어의 경우 N3/N4 = Z4/Z3 이다.

    따라서, N4 = N1 × Z21 × Z31 × Z4 ÷ (Z1 × Z2 × Z3)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N4 = 1600 × 20 × 30 × 40 ÷ (10 × 25 × 20) = 1000 rpm 이다.

    따라서, D축의 회전수는 100 rp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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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냉간가공과 열간가공을 구분하는 것은?

  1. 가공 경화
  2. 변형 경화
  3. 나선 전위
  4. 재결정 온도
(정답률: 89%)
  • 냉간가공과 열간가공은 금속을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냉간가공은 금속을 상온에서 가공하는 것이며, 열간가공은 금속을 고온에서 가공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재결정 온도"는 금속의 결정 구조가 재배열되는 온도를 의미한다. 이 온도 이하에서는 금속의 결정 구조가 변하지 않으며, 이상에서는 재배열되어 결정 구조가 바뀌게 된다. 따라서, 재결정 온도는 열간가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기준으로 열간가공이 이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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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나사의 풀림방지를 위한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분할 핀을 사용하여 조립
  2. 캡 너트를 사용
  3. 로크 너트를 사용
  4. 스프링 와셔를 적용
(정답률: 77%)
  • 캡 너트는 나사의 끝에 덮개를 덧대어 나사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분할 핀이나 로크 너트, 스프링 와셔와 같은 방법보다 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캡 너트를 사용하면 나사가 풀리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보다 안전하고 견고한 조립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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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펌프를 처음 시동할 경우 작동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동 시 펌프가 차가울 경우 뜨거운 작동유를 사용하여 펌프 온도를 상승시킨다.
  2. 신품인 베인펌프는 압력을 걸어 시동하고 최초 5분 정도는 간헐적으로 작동시켜 길들이는 것이 좋다.
  3. 시동 전에 회전상태를 검사하여 플렉시블 캠링의 회전 방향과 설치 위치를 정확히 해둔다.
  4. 작동유는 적절한 정도로 맑고 깨끗하게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81%)
  • "시동 시 펌프가 차가울 경우 뜨거운 작동유를 사용하여 펌프 온도를 상승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은, 유압펌프는 뜨거운 작동유를 사용하여 온도를 상승시키는 것이 아니라, 작동유의 압력과 유속으로 인해 자체적으로 열을 발생시켜 온도를 상승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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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베어링용 합금이 아닌 것은?

  1. 켈밋(kelmet)
  2. 건 메탈(gun metal)
  3. 화이트 메탈(white metal)
  4. 배빗 메탈(babbitt metal)
(정답률: 68%)
  • 건 메탈은 베어링용 합금이 아닙니다. 건 메탈은 주로 군수품, 총기 부품 등에 사용되는 합금으로, 주성분으로 구리와 주석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어링용 합금으로는 켈밋, 화이트 메탈, 배빗 메탈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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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주조품을 제작하기 위한 모형(pattern)의 종류 중 주물형상이 크고 소량의 주조품을 요구할 때 그 형상의 골격을 제작한 후 그 간격의 공간을 점토 등의 물질로 메꾸어 제작하는 모형은?

  1. 코어 모형
  2. 부분 모형
  3. 매치 플레이트 모형
  4. 골조 모형
(정답률: 75%)
  • 주조품의 형상이 크고 소량의 생산을 요구할 때, 그 형상의 골격을 제작한 후 그 간격의 공간을 점토 등의 물질로 메꾸어 제작하는 모형을 골조 모형이라고 합니다. 이는 주조품의 형상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으며, 생산성이 높아 소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정답은 "골조 모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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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축에 끼운 링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며 끝 부분을 두 갈래로 벌려 굽혀 빠지지 않도록 하는 기계요소는?

  1. 테이퍼 핀
  2. 코터
  3. 분할 핀
  4. 코킹
(정답률: 80%)
  • 축에 끼운 링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링이 축의 끝으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링을 분할하여 각각의 부분이 축의 끝으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막는 분할 핀이 사용됩니다. 분할 핀은 끝 부분을 두 갈래로 벌려 굽혀 빠지지 않도록 하는 기계요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할 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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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각 원소가 탄소강의 성질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1. 망간 : 연신율의 감소를 억제시키고, 인장강도와 고온강도를 증가시킨다.
  2. 규소 : 강의 경도, 탄성한계, 인장강도를 높여 주지만 연신율과 충격치는 감소시킨다.
  3. 인 : 상온에서 충격값을 저하시켜 상온취성의 원인이 된다.
  4. 황 : 0.02 % 정도의 황은 강의 인장강도, 연신율, 충격치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71%)
  • 정답은 "인 : 상온에서 충격값을 저하시켜 상온취성의 원인이 된다." 이다. 인은 강의 인장강도와 고온강도를 증가시키지만, 상온에서 충격치를 저하시켜 상온취성의 원인이 된다.

    황은 0.02 % 정도의 양으로 강에 첨가하면 강의 인장강도, 연신율, 충격치를 증가시킨다. 이는 황이 강의 결정 구조를 세공하여 강의 강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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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나사의 호칭지름은 나사의 어떤 지름을 의미하는가?

  1. 유효지름
  2. 안지름
  3. 골지름
  4. 바깥지름
(정답률: 69%)
  • 수나사의 호칭지름은 바깥지름을 의미한다. 이는 나사의 가장 바깥쪽 지름을 의미하며, 나사를 고정하는 구멍의 크기와 일치한다. 따라서 수나사를 선택할 때는 바깥지름이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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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물체의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하중을 작용방향에 따른 분류와 작용시간에 따른 분류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작용시간에 따른 분류에 속하는 하중은?

  1. 충격하중
  2. 인장하중
  3. 압축하중
  4. 굽힘하중
(정답률: 69%)
  • 정답은 "충격하중"입니다.

    충격하중은 말 그대로 물체에 갑작스럽게 가해지는 하중으로, 작용시간에 따른 분류에서는 단시간 하중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물체가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무거운 물체가 땅에 떨어지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반면, 인장하중은 물체를 늘리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 압축하중은 물체를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 굽힘하중은 물체를 굽히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입니다. 이들은 모두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으로, 작용시간에 따른 분류에서는 지속적인 하중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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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단식블록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힘 F를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W는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블록 사이에 작용하는 힘, μ는 마찰계수, f는 마찰력이다.)

(정답률: 59%)
  •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힘 F는 마찰력 f와 같아야 한다. 따라서 F = f = μW 이다. W는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블록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므로, W = mg 이다. 따라서 F = μmg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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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압펌프의 용적효율이 70%, 압력효율이 80%, 기계효율이 90% 일 때 전체 효율은 약 몇 % 인가?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63%)
  • 전체 효율은 용적효율 x 압력효율 x 기계효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효율은 0.7 x 0.8 x 0.9 = 0.504 (약 50.4%) 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표기하고 있으므로, 정답은 "5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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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유압 작동유의 구비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압축성이어야 한다
  2. 점도지수가 작아야 한다.
  3. 화학적으로 안정적이어야 한다.
  4. 열을 잘 방출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1%)
  • "비압축성이어야 한다", "화학적으로 안정적이어야 한다.", "열을 잘 방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모두 유압 작동유의 구비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점도지수가 작아야 한다." 이다. 점도지수가 작을수록 유압 작동유는 더 자유롭게 흐를 수 있기 때문에 유압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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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연료탱크 증발가스 누설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ECM은 시스템 누설관련 진단 시 캐니스터 클로즈밸브를 열어 공기를 유입시킨다.
  2. 연료탱크 캡에 누설이 있으면 엔진 경고등을 점등시키며 진단 시 리크(leak)로 표기된다.
  3. 캐니스터 클로즈밸브는 항상 닫혀 있다가 누설시험시 서서히 밸브를 연다.
  4. 누설시험시 퍼지컨트롤밸브는 작동하지 않는다.
(정답률: 74%)
  • 연료탱크 캡에 누설이 있으면 공기가 탱크 내부로 유입되어 연료증발가스와 혼합되어 누설되므로, 이를 감지하기 위해 ECM은 누설시험 시 캐니스터 클로즈밸브를 열어 공기를 유입시킨다. 이때 연료증발가스와 혼합된 공기가 누설되면, 이를 감지하여 엔진 경고등을 점등시키며 진단 시 리크(leak)로 표기된다. 따라서 연료탱크 캡에 누설이 있으면 이를 감지할 수 있으므로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고, 진단 시 리크로 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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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솔린 젠자제어 기관의 공기유량센서에서 핫 와이어(hot wire) 방식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응답성이 빠르다.
  2. 맥동오차가 없다.
  3. 공기량을 체적유량으로 검출한다.
  4. 고도 변화에 따른 오차가 없다.
(정답률: 66%)
  • 가솔린 젠자제어 기관의 공기유량센서는 핫 와이어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이는 공기가 흐르면서 핫 와이어에 열이 전달되어 전기저항이 변화하게 되어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공기량을 체적유량으로 검출한다."는 핫 와이어 방식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측정 방식이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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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압선도를 설명한 것은?

  1. 실린더 내의 가스 상태 변화를 압력과 체적의 상태로 표시한 도면이다.
  2. 실린더 내의 압축 상태를 평균 휴효 압력과 마력의 상태로 표시한 도면이다.
  3. 실린더 내의 온도 변화를 압력과 체적으뢰 상태로 표시한 도면이다.
  4. 기관의 도시마력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56%)
  • 지압선도는 실린더 내의 가스 상태 변화를 압력과 체적의 상태로 표시한 도면입니다. 즉, 가스가 압축되거나 팽창되는 과정에서 압력과 체적의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가스의 상태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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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실린더 내경이 73 mm, 행정이 74 mm 인 4행정 사이클 4실린더 기관이 6,300rpm 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밸브구멍을 통과하는 가스의 속도는? (단, 밸브면의 평균지름은 30 mm 이고, 밸브 스템의 굵기는 무시한다.)

  1. 62.01 m/s
  2. 72.01 m/s
  3. 82.01 m/s
  4. 92.01 m/s
(정답률: 27%)
  • 밸브면의 평균지름은 30 mm 이므로 반지름은 15 mm 이다. 따라서 밸브면의 면적은 π × (15 mm)² = 706.86 mm² 이다.

    한 실린더 내에서 한 행정이 움직일 때, 행정의 이동 거리는 행정길이인 74 mm 이다. 따라서 한 행정이 움직일 때 실린더 내부의 체적은 π × (73 mm)² × 74 mm = 1,506,870 mm³ 이다.

    한 실린더 내에서 한 행정이 움직일 때, 이동한 체적만큼 가스가 압축되므로 이 압축된 가스가 밸브구멍을 통과할 때의 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압축된 가스의 체적 = π × (73 mm)² × 74 mm = 1,506,870 mm³
    따라서 한 행정이 움직일 때 밸브구멍을 통과하는 가스의 체적은 1,506,870 mm³ 이다.

    한 실린더 내에서 한 행정이 움직일 때, 이동한 거리는 행정길이인 74 mm 이므로 이동 시간은 1/6300 분의 1 초이다. 따라서 밸브구멍을 통과하는 가스의 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밸브구멍을 통과하는 가스의 체적 = 1,506,870 mm³
    밸브구멍을 통과하는 가스의 속도 = 밸브구멍을 통과하는 가스의 체적 ÷ 밸브면의 면적 ÷ 이동 시간
    = 1,506,870 mm³ ÷ 706.86 mm² ÷ (1/6300 분의 1 초)
    = 92.01 m/s

    따라서 정답은 "92.01 m/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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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오일을 제어하고, 피스톤의 냉각에 기여한다.
  2. 내열성 및 내마모성이 좋아야 한다.
  3. 높은 온도에서 탄성을 유지해야 한다.
  4. 실린더블록의 재질보다 경도가 높아야 한다.
(정답률: 84%)
  • "실린더블록의 재질보다 경도가 높아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피스톤 링은 실린더블록과 직접적으로 마찰하므로, 실린더블록의 재질과 유사한 경도를 가지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실린더블록의 재질과 유사한 경도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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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연료펌프내에 설치된 체크 밸브 역할 중 옳은 것은?

  1. 연료의 회전을 원활하게 한다.
  2. 연료압력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3. 베이퍼록 방지 미치 연료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4. 과도한 연료압력을 방지한다.
(정답률: 71%)
  • 체크 밸브는 연료펌프에서 나오는 연료가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베이퍼록이 발생하여 연료가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고, 연료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도 함께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베이퍼록 방지 미치 연료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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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티타니아 산소센서의 경우 전원은 어디에서 공급되는가?

  1. ECU
  2. 파워TR
  3. 컨트롤릴레이
  4. 축전지
(정답률: 77%)
  • 티타니아 산소센서는 ECU (Engine Control Unit)에서 전원을 공급받습니다. ECU는 가솔린 엔진의 전자제어 장치로서, 엔진의 동작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ECU에서 전원을 공급받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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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젤기관의 노킹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흡입공기 온도가 너무 높을 때
  2. 기관 회전속도가 너무 빠를 때
  3. 압축비가 너무 낮을 때
  4. 착화온도가 너무 높을 때
(정답률: 52%)
  • 흡입공기 온도가 너무 높을 때는 디젤기관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날 때 공기가 너무 뜨거워져서 노킹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노킹은 연소가 일어날 때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과정에서 착화가 일어나는데, 이때 착화온도가 너무 높거나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적절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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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엔진에서 밸브 가이드 실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압축 압력 저하
  2. 냉각수 오염
  3. 밸브간극 증대
  4. 백색 배기가스 배출
(정답률: 64%)
  • 밸브 가이드 실이 손상되면 밸브와 실린더 벽면 사이의 간극이 증대되어 연소실 내부의 고온 가스가 냉각수와 혼합되어 백색 연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백색 배기가스 배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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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솔린 기관에서 압축비가 9이고, 비열비는 1.3 이다. 이 기관의 이론 열효율은?

  1. 38.3 %
  2. 48.3 %
  3. 58.5 %
  4. 68.5%
(정답률: 56%)
  • 가솔린 기관의 이론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론 열효율 = 1 - (1/압축비)^(비열비-1)

    = 1 - (1/9)^(1.3-1)

    = 1 - (1/9)^0.3

    = 1 - 0.517

    = 0.483

    즉, 이론 열효율은 48.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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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젤기관에서 감압장치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흡입 효율을 높여 압축 압력을 크게 한다.
  2. 겨울철 기관오일의 점도가 높을 때 시동시 이용한다.
  3. 기관 점검, 조정에 이용한다.
  4. 흡입 또는 배기밸브에 작용하여 감압한다.
(정답률: 52%)
  • "흡입 효율을 높여 압축 압력을 크게 한다."는 감압장치의 설명 중 틀린 것이다. 감압장치는 흡입 또는 배기밸브에 작용하여 감압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엔진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흡입 효율을 높여 압축 압력을 크게 한다."는 감압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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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솔린 기관에서 전기식 연료펌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설치방식에 따라 연료탱크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다.
  2. DC 모터를 사용한다.
  3. 체크 밸브는 잔압을 유지시킨다.
  4. 릴리프 밸브는 재시동시 압력상승을 용이하게 한다.
(정답률: 62%)
  • 릴리프 밸브는 재시동시 압력상승을 용이하게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릴리프 밸브는 연료펌프가 과도한 압력을 발생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일정 압력 이상이 되면 연료를 탱크로 되돌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재시동시 압력상승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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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의 흡배기 장치에서 건식 공기 청정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은 입자의 먼지나 오물을 여과할 수 있다.
  2. 습식 공기청정기보다 구조가 복잡하다.
  3. 설치 및 분해조립이 간단하다.
  4. 청소 및 필터교환이 용이하다.
(정답률: 85%)
  • 자동차의 흡배기 장치에서 건식 공기 청정기는 작은 입자의 먼지나 오물을 여과할 수 있으며, 설치 및 분해조립이 간단하며 청소 및 필터교환이 용이하다. 따라서, 틀린 것은 "습식 공기청정기보다 구조가 복잡하다." 이다. 건식 공기 청정기는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유지보수가 쉽고, 습식 공기청정기보다 더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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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내경 87 mm, 행정 70 mm 인 6기통 기관의 출력은 회전 속도 5500min-1에서 90 kW이다. 이 기관의 비체적 출력 즉, 리터 출력[kW/L]은?

  1. 6 kW/L
  2. 9 kW/L
  3. 15 kW/L
  4. 36 kW/L
(정답률: 35%)
  • 비체적 출력은 리터당 발생하는 출력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비체적 출력은 총 출력을 실린더 수와 실린더 내부 부피의 합으로 나눈 값이다.

    실린더 내부 부피는 내경과 행정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하나의 실린더 내부 부피는 다음과 같다.

    V = (π/4) x (내경)^2 x (행정)

    따라서, 6기통 기관의 실린더 내부 부피의 합은 다음과 같다.

    V_total = 6 x (π/4) x (0.087m)^2 x (0.070m) = 0.00168 m^3

    비체적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비체적 출력 = 총 출력 / V_total

    총 출력은 90 kW이므로,

    비체적 출력 = 90 kW / 0.00168 m^3 = 53571.4 kW/m^3

    이 값을 리터당 kW로 변환하면,

    비체적 출력 = 53.5714 kW/L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36 kW/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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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중 인젝터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젝터의 연료분사 시간이 ECU 트랜지스터의 작동시간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무효 분사시간이라 한다.
  2. 인젝터에 저항을 붙여 응답성 향상과 코일의 발열을 방지하는 방식을 전압 제어식 인젝터라 한다.
  3. 저온 시동성을 양호하게 하는 방식을 콜드스타트인젝터(Cold Start Imjector)라 한다.
  4. 인젝터를 제어하는 ECU의 드랜지스터는 일반적으로 제어방식을 쓰고 있다.
(정답률: 73%)
  • 정답은 "인젝터를 제어하는 ECU의 드랜지스터는 일반적으로 제어방식을 쓰고 있다." 이다.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제어장치에서는 MOSFET(금속 산화물 반도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MOSFET는 저항이 작아서 속도가 빠르고, 발열이 적어서 효율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따라서 드랜지스터를 사용하는 것은 오래된 제어장치에서만 사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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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경유자동차의 매연 측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부하 상태에서 서서히 가속하여 최대 rpm일 때 매연을 채취한다.
  2. 매연 농도는 3회를 연속 측정 후 산술 평균하여 측정값으로 한다.
  3. 시료 채취관을 배기관에 20 cm 정도 넣고 확실하게 고정한다.
  4. 측정전 채취관 내에 남아있는 오염물질을 완전히 배출한다.
(정답률: 56%)
  • "무부하 상태에서 서서히 가속하여 최대 rpm일 때 매연을 채취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 방법은 경유자동차의 매연 측정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유지하고 서서히 가속하여 최대 rpm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린 후 매연을 채취합니다. 이 방법은 실제 운전 상황에서 발생하는 매연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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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LPG 자동차의 연료장치에서 증기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프로판과 부탄의 혼합비율에 따라 압력이 변화한다.
  2. 온도가 상승하면 압력이 저하된다.
  3. 부탄의 성분이 많으면 압력이 상승한다.
  4. 액체 상태의 양이 많으면 압력이 저하된다.
(정답률: 76%)
  • LPG 자동차의 연료장치에서는 프로판과 부탄의 혼합비율에 따라 증기압력이 변화합니다. 이는 프로판과 부탄의 증기압력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혼합비율이 변하면 증기압력도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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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LPG 자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기량이 같을 경우 가솔린엔진에 비해 출력이 낮다.
  2. 일반적으로 NOx는 가솔린엔진에 비해 많이 배출된다.
  3. LP가스는 영하의 온도에서는 기화되지 않는다.
  4. 탱크는 밀폐식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59%)
  • "LP가스는 영하의 온도에서는 기화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LP가스는 영하의 온도에서도 기화되며, 이는 LPG 자동차가 겨울철에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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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공 노즐을 사용하는 직적분사식 디젤엔진에서 분사 노즐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연료를 미세한 안개 모양으로 하여 쉽게 착화되게 할 것
  2. 저온, 저압의 가혹한 조건에서 단기간 사용할 수 있을 것
  3. 분무가 연소실의 구석구석까지 뿌려지게 할 것
  4. 후적이 일어나지 않을 것
(정답률: 85%)
  • 정답은 "저온, 저압의 가혹한 조건에서 단기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공 노즐을 사용하는 직적분사식 디젤엔진에서 분사 노즐은 연료를 미세한 안개 모양으로 분무하여 착화를 용이하게 하고, 분무가 연소실의 구석구석까지 균일하게 이루어지도록 설계되며, 후적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등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저온, 저압의 가혹한 조건에서 단기간 사용할 수 있는 노즐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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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내접 기어식 오일펌프의 점검 개소가 아닌 것은?

  1. 아웃터 기어와 케이스 간극
  2. 기어의 이끝과 크레센트 간극
  3. 베인과 스프링의 장력 및 간극
  4. 기어측면과 커버의 사이드 간극
(정답률: 63%)
  • 내접 기어식 오일펌프의 점검 개소는 베인과 스프링의 장력 및 간극이 아닙니다. 이유는 베인과 스프링은 오일펌프의 내부 구조 중 하나로, 오일펌프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펌프의 점검 개소는 아웃터 기어와 케이스 간극, 기어의 이끝과 크레센트 간극, 기어측면과 커버의 사이드 간극 등 다른 요소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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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독립식 현가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승차감이 좋고, 바퀴의 시미 현상이 적다.
  2. 스프링 정수가 적어도 된다.
  3. 구조가 간단하고 부품수가 적다.
  4. 윤거 및 앞바퀴 정렬 변화로 인한 타이어 마멸이 크다.
(정답률: 69%)
  • "윤거 및 앞바퀴 정렬 변화로 인한 타이어 마멸이 크다."는 독립식 현가장치의 특징이 아닙니다. 독립식 현가장치는 스프링 정수가 적어도 되고, 구조가 간단하며 부품수가 적어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승차감이 좋고 바퀴의 시미 현상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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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동력전달장치에서 종감속 기어의 조정 및 취급이 용이하고, 차동 캐리어를 차축에서 분해할 수 있도록 한 형식은?

  1. 차축 하우징
  2. 분할형 하우징
  3. 벤조형 하우징
  4. 빌드업형 하우징
(정답률: 61%)
  • 벤조형 하우징은 종감속 기어의 조정 및 취급이 용이하고, 차동 캐리어를 차축에서 분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벤조형 하우징이 차축과 종감속 기어를 분리하여 취급이 용이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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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주행속도 80 km/h의 자동차에 브레이크를 작용시켰을 때 제동거리는 약 얼마인가? (단, 차륜과 도로면의 마찰계수는 0.2 이다.)

  1. 80 m
  2. 126 m
  3. 156 m
  4. 160 m
(정답률: 51%)
  • 제동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거리 = 제동시간 × 제동전진거리

    제동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시간 = 차량속도 ÷ 제동가속도

    제동가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가속도 = 마찰계수 × 중력가속도

    중력가속도는 9.8 m/s² 이다.

    따라서, 제동가속도는 0.2 × 9.8 = 1.96 m/s² 이다.

    제동시간은 80 ÷ 1.96 = 40.8 초 이다.

    제동전진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전진거리 = (차량속도 × 제동시간) - (1/2 × 제동가속도 × 제동시간²)

    = (80 × 40.8) - (1/2 × 1.96 × 40.8²)

    = 3264 - 3326.4

    = -62.4 m

    제동전진거리가 음수이므로, 실제로는 후진하게 된다.

    따라서, 제동거리는 80 km/h에서 정지하기 위해 후진한 거리를 제외한 62.4 m를 더한 126 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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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거 4 m 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 30 ̊, 안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 32 ̊, 킹핀 중심과 타이어 접지면 중심과의 거리는 50 mm 인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1. 7.54 m
  2. 8.05 m
  3. 10.05 m
  4. 12.05 m
(정답률: 63%)
  •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 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을 이용하여 회전반경을 구한다.

    바깥쪽 바퀴가 최대 조향각 30 ̊일 때, 바퀴 중심에서 바깥쪽 바퀴의 끝까지의 거리는 다음과 같다.

    r1 = 4 m + 0.5 m x tan(30 ̊) = 4.289 m

    2. 안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을 이용하여 회전반경을 구한다.

    안쪽 바퀴가 최대 조향각 32 ̊일 때, 바퀴 중심에서 안쪽 바퀴의 끝까지의 거리는 다음과 같다.

    r2 = 4 m - 0.5 m x tan(32 ̊) = 3.711 m

    3. 두 바퀴 중에서 더 작은 거리를 회전반경으로 정한다.

    따라서,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r = 3.711 m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킹핀 중심과 타이어 접지면 중심과의 거리가 50 mm로 주어졌다. 따라서, 이 값을 더해줘야 한다.

    r = 3.711 m + 0.05 m = 3.761 m

    하지만, 이 값은 보기에 없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7.54 m"와 "8.05 m"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이 때, "7.54 m"는 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만 고려한 값이고, "8.05 m"는 안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도 고려한 값이다. 따라서, 더 정확한 값은 "8.05 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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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승용차를 제외한 기타자동차의 주차 제동능력 측정 시조작력 기준으로 적한한 것은?

  1. 발 조작식 : 60㎏ 이하, 손 조작시 : 40㎏ 이하
  2. 발 조작식 : 70㎏ 이하, 손 조작식 : 50㎏ 이하
  3. 발 조작식 : 50㎏ 이하, 손 조작식 : 30㎏ 이하
  4. 발 조작식 : 90㎏ 이하, 손 조작식 : 30㎏ 이하
(정답률: 64%)
  • 기타자동차의 주차 제동능력 측정 시에는 주로 발 조작식과 손 조작식을 사용한다. 이때, 제동력이 강할수록 조작력이 높아야 하므로, 적정한 조작력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발 조작식은 70㎏ 이하, 손 조작식은 50㎏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일반적인 운전자들이 조작하기 쉽고,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이다. 따라서, 정답은 "발 조작식 : 70㎏ 이하, 손 조작식 : 50㎏ 이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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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저속 운행을 한다.
  2. 전동 저항을 증가시킨다.
  3. 강성이 큰 타이어를 사용한다.
  4.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인다.
(정답률: 71%)
  • 전동 저항을 증가시키면 전류가 감소하게 되어 모터의 출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동 저항을 증가시키는 것은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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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륜 구동형(FF) 차량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추진축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구동손실이 적다.
  2. 조향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구동력이 전달된다.
  3. 후륜 구동에 비해 빙판 언덕길 주행에 유리하다.
  4. 후륜 구동에 비해 오버스티어 현상이 크다.
(정답률: 77%)
  • 전륜 구동형 차량은 추진축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구동손실이 적고, 조향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구동력이 전달되어 조향성이 우수하며, 빙판 언덕길 주행에도 유리하다. 따라서, 후륜 구동에 비해 오버스티어 현상이 크다는 것은 전륜 구동형 차량의 특징이 아니다. 후륜 구동형 차량에서는 후륜에 구동력이 전달되기 때문에 후륜이 더 많은 하중을 받아 오버스티어 현상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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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향장치에서 킹핀이 마모되면 캠버는 어떻게 되는가?

  1. 캠버의 변화가 없다.
  2. 더 정(+)의 캠버가 된다.
  3. 더 부(-)의 캠버가 된다.
  4. 항상 0의 캠버가 된다.
(정답률: 78%)
  • 조향장치에서 킹핀이 마모되면 캠버는 킹핀의 방향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이때, 킹핀이 부(-)쪽으로 마모되면 캠버는 더 부(-)의 방향으로 기울어지게 되므로 정답은 "더 부(-)의 캠버가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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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브레이크 작동 시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간극 조정 불량
  2. 휠 허브 베어링의 헐거움
  3.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 작동이 불량
  4. 한쪽 브레이크 디스크의 변형
(정답률: 75%)
  •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는 브레이크 압력을 균등하게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첵밸브 작동이 불량하면 브레이크 압력이 균등하게 분배되지 않아서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 작동이 불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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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차동제한장치(differential lock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렁을 지날 때 양쪽 바퀴에 구동력을 전달한다.
  2. 선회시 바깥쪽의 바퀴는 회전하게 하고 안쪽 바퀴는 회전을 하지 못하게 하는 장치이다.
  3. 논 슬립(non-slip)장치 또는 논 스핀(non-spin)장치가 있다.
  4. 미끄러운 노면에서 출발이 용이하다.
(정답률: 64%)
  • 선회시 바깥쪽의 바퀴는 회전하게 하고 안쪽 바퀴는 회전을 하지 못하게 하는 장치이다.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차동제한장치는 주행 중에 양쪽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구동력 전달을 돕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수렁을 지날 때 양쪽 바퀴에 구동력을 전달하고, 미끄러운 노면에서 출발이 용이하며, 논 슬립(non-slip)장치 또는 논 스핀(non-spin)장치가 있다는 설명도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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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ABS (Anti-Iock Brake System)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
  2. ABS 콘드롤 유닛
  3. 하이드로닉 유니트
  4. 속도센서
(정답률: 70%)
  • 속도센서는 ABS 장치의 구성품 중 하나이며, 휠 스피드를 측정하여 제동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센서"가 아닌 다른 보기들이 ABS 장치의 구성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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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TCS (Traction Control System)에서 안정된 선회동작을 목적으로 한 트레이스 제어의 입력조건이 아닌 것은?

  1. 운전자의 조향휠 조작량
  2. 움직이지 않는 바퀴의 좌우측 속도차
  3. 앞뒤바퀴의 슬립비
  4. 가속페달을 밟은 양
(정답률: 48%)
  • 앞뒤바퀴의 슬립비는 TCS에서 안정된 선회동작을 목적으로 한 트레이스 제어의 입력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TCS가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속도 차이를 감지하여 슬립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뒤바퀴의 슬립비는 TCS의 입력조건이 아니며, 다른 보기들은 TCS의 입력조건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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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변속기차량에서 토크컨버터 내부에 있는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2. 공회전 운전 상태일 때
  3. 토크비가 1에 가까운 고속 주행일 때
  4. 제동 중 일 때
(정답률: 68%)
  • 정답은 "토크비가 1에 가까운 고속 주행일 때"입니다.

    토크컨버터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부품으로,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토크컨버터 내부에는 댐퍼클러치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댐퍼클러치는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할 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동력 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범위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토크비가 1에 가까운 고속 주행일 때는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원활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토크비가 1에 가까운 고속 주행일 때"는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에 "기관의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공회전 운전 상태일 때", "제동 중 일 때"는 엔진의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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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제동력을 더욱 크게 하여주는 제동 배력장치 작동의 기본 원리로 적합한 것은?

  1. 동력피스톤 좌우의 압력차가 커지면 제동력은 감소한다.
  2. 동일한 압력조건일 때 동력 피스톤의 단면적이 커지면 제동력은 커진다.
  3. 일정한 단면적을 가진 진공식 배력장치에서 기관내부의 압축 압력이 높아질수록 제동력은 커진다.
  4. 일정한 동력피스톤 단면적을 가진 공기식 배력장치에서 압축공기의 압력이 변하여도 제동력은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52%)
  • 정답은 "동일한 압력조건일 때 동력 피스톤의 단면적이 커지면 제동력은 커진다."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제동력은 압력과 면적의 곱으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압력 조건에서 동력 피스톤의 단면적이 커지면 면적이 커지므로 제동력도 커집니다. 반대로 동력 피스톤 좌우의 압력차가 커지면 면적은 동일하지만 압력이 작아지므로 제동력은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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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종감속 기어에서 링 기어의 백래시가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회전저항 증대
  2. 기어 마모
  3. 토크 증대
  4. 소음 발생
(정답률: 79%)
  • 종감속 기어에서 링 기어의 백래시가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회전저항 증대", "기어 마모", "소음 발생"이다. 그러나 "토크 증대"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는 백래시가 클수록 기어의 회전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토크는 감소하게 되어 토크 증대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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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변속기가 과열되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동변속기 오일쿨러 불량
  2. 라디에이터 냉각수 부족
  3. 기관의 과열
  4. 자동변속기 오일량 과다
(정답률: 78%)
  • 자동변속기 오일량이 과다하면 오일이 과열되어 자동변속기 내부의 부품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 오일량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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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브레이크 라이닝의 표면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저하되고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 현상은?

  1.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
  2. 언더스티어링 현상
  3.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
  4. 캐비테이션 현상
(정답률: 85%)
  • 브레이크 라이닝의 표면이 과열되면 마찰계수가 저하되어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데, 이러한 현상을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표면과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에 공기가 없어지면서 열이 축적되고, 라이닝의 표면이 유체 상태로 변화하여 마찰계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고속 주행이나 급정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 라이닝의 재질과 브레이크 시스템의 설계 등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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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핸들의 위치를 중심에 놓고, 앞 휠의 토우 값을 축정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값이 측정 되었다면 맞는 것은?(단, 앞 좌측:토우인 2 mm, 앞 우측:토우아웃 1 mm 이며 주어진 자동차의 제원 값은 토우인 0.5 mm 이다.)

  1. 주행 중 차량은 정 방향으로 주행 한다.
  2. 주행 중 차량은 좌측으로 쏠리게 된다.
  3. 주행 중 챠량은 우측으로 쏠리게 된다.
  4. 핸들의 조작력이 무겁게 된다.
(정답률: 56%)
  • 앞 좌측 토우인 2 mm과 앞 우측 토우아웃 1 mm을 합하면 앞 바퀴의 전체 토우값은 1.5 mm가 된다. 주어진 자동차의 제원 값인 0.5 mm와 비교하면, 앞 바퀴의 토우값이 너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앞 바퀴의 정비가 필요하다.

    "주행 중 차량은 정 방향으로 주행 한다."는 차량의 안정성과 관련된 것이다. 차량은 전방으로 직진하는 것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핸들을 조작하지 않아도 주행 중에는 정 방향으로 주행하게 된다. 만약 차량이 좌측이나 우측으로 쏠리게 된다면, 이는 앞바퀴의 정비가 필요하거나 타이어의 고장 등으로 인한 문제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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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ABS(Anti-Lock Brake System)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를 감소시킨다.
  2. 제동시 방향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
  3. 제동시 조향성을 확보해 준다.
  4. 노면의 마찰계수가 최대인 상태에서 제동거리 단축의 효과가 있다.
(정답률: 67%)
  • ABS는 브레이크를 급정지하지 않고 여러 번 끊어서 제동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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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시스템의 센서와 제어기능의 연결이 맞지 않는 것은?

  1. 앤티 피칭 제어 - 상하가속도 센서
  2. 앤티 바운싱 제어 - 상하가속도 센서
  3. 앤티 다이브 제어 - 조향각 센서
  4. 앤티 롤링 제어- 조향각 센서
(정답률: 68%)
  • 앤티 다이브 제어는 잠수함이 수심에 빠졌을 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어 기능이다. 이를 위해서는 조향각 센서가 필요하다. 하지만 "앤티 다이브 제어 - 조향각 센서"는 조향각 센서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맞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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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반도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극히 소형이고 가볍다.
  2. 내부 전력 손실이 적다
  3. 수명이 길다.
  4. 온도 상승 시 특성이 좋아진다.
(정답률: 88%)
  • 반도체의 장점은 극히 소형이고 가볍고 내부 전력 손실이 적으며 수명이 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온도 상승 시 특성이 좋아진다는 것은 반도체의 장점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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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교류 발전기에서 정류 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은?

  1. 아마츄어
  2. 계자코일
  3. 실리콘 다이오드
  4. 트랜지스터
(정답률: 62%)
  • 교류 발전기에서 정류 작용은 실리콘 다이오드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실리콘 다이오드가 양방향 전류를 통과할 수 있는 반도체 소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류 전원이 다이오드를 통과할 때, 양향 전류가 흐르는 부분은 통과되고,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부분은 차단되어 정류 작용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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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플레밍의 왼손법칙에서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회전하는 기동전동기의 부품은 어느 것인가?

  1. 로터
  2. 계자 코일
  3. 전기자
  4. 스테이터
(정답률: 68%)
  • 플레밍의 왼손법칙에서 엄지손가락은 전류의 방향, 검지손가락은 자기장의 방향, 중지손가락은 힘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회전하는 기동전동기에서 전기자는 회전하는 자기장에 의해 전류가 발생하고, 이 전류에 의해 회전력이 발생하므로 중지손가락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기자가 플레밍의 왼손법칙에서 중요한 부품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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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트립 컴퓨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적산 거리계
  2. 주행 가능 거리
  3. 최고 속도
  4. 주행 시간
(정답률: 68%)
  • 트립 컴퓨터의 기능 중 최고 속도가 아닌 것은 "적산 거리계"입니다.

    최고 속도는 차량이 달릴 수 있는 최대 속도를 나타내는 기능으로, 트립 컴퓨터는 이를 측정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차량의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 적산 거리계는 차량이 주행한 총 거리를 측정하는 기능으로, 운전자가 차량의 연비를 파악하거나 정비 주기를 예측하는 데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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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기동전동기에 흐르는 전류는 120A 이고, 전압은 12V 일 때, 이 기동전동기의 출력은 몇 PS 인가?

  1. 0.56 PS
  2. 1.22 PS
  3. 1.96 PS
  4. 18.2 PS
(정답률: 69%)
  • 기동전동기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 = 전압 x 전류 = 12V x 120A = 1440W 입니다.

    1 PS는 735.5W와 같으므로, 1440W를 735.5W로 나누면 약 1.96 PS가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1.96 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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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배전기 방식의 점화장치에서 타이밍 라이트를 사용하여 초기 점화시기를 시험할 때 고압 픽업 클립의 설치 위치는?

  1. 1번 점화 케이블
  2. 3번 점화 케이블
  3. 축전지 (+)극
  4. 배전기 이그나이터
(정답률: 69%)
  • 고압 픽업 클립은 점화 케이블에 부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초기 점화시기를 시험할 때 고압 픽업 클립은 "1번 점화 케이블"에 부착되어야 합니다. 이는 첫 번째 실린더의 점화를 시험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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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동차의 파워 트랜지스터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파워 TR의 베이스는 ECU와 연결되어 있다.
  2. 파워 TR의 컬렉터는 점화 1차코일의 (-)단자와 연결되어 있다.
  3. 파워 TR의 이미터는 접지되어 있다.
  4. 파워 TR은 PNP형 이다.
(정답률: 70%)
  • "파워 TR은 PNP형 이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파워 트랜지스터는 NPN형과 PNP형 두 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파워 TR은 NPN형입니다. NPN형 파워 TR은 베이스에 양의 전압을 인가하여 컬렉터와 에미터 사이의 전류를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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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정류회로에 있어서 맥동하는 출력을 평활화하기 위해서 쓰이는 부품은?

  1. 다이오드
  2. 콘덴서
  3. 저항
  4. 트랜지스터
(정답률: 61%)
  • 콘덴서는 전기를 저장하는 부품으로, 정류회로에서는 맥동하는 출력을 평활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콘덴서는 전류가 흐르는 동안 전하를 축적하여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류회로에서는 콘덴서를 사용하여 출력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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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점화장치에서 마크네틱코어 픽업코일과 로터가 일직선으로 정렬되어 있을 때 점화코일의 상태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맞는 것은?

  1. 1차 전류가 흐르고 있는 드웰 구간
  2. 1차 전류가 단속 되어진 구간
  3. 2차 전류가 흐르고 있는 구간
  4. 2차 전류가 단속 되어진 구간
(정답률: 51%)
  • 정답은 "1차 전류가 단속 되어진 구간"입니다.

    마크네틱코어 픽업코일과 로터가 일직선으로 정렬되어 있을 때, 로터가 회전하면서 마크네틱코어 픽업코일에 자기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 때, 픽업코일에 유도전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유도전류가 점화코일에 전달되어 점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로터가 일정 구간에서 멈추게 되면 마크네틱코어 픽업코일에 자기장 변화가 없어지므로 유도전류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이 때, 점화코일에서는 전류가 단속되어지게 되어 점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구간을 "1차 전류가 단속 되어진 구간"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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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직류전압(DC)전압을 다른 직류(DC)전압으로 바꾸어 주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캐패시터
  2. DC-AC 인버터
  3. DC-DC 컨버터
  4. 리졸버
(정답률: 82%)
  •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는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직류전압을 모터나 발전기에서 필요한 다른 직류전압으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장치가 DC-DC 컨버터입니다. DC-DC 컨버터는 입력 전압을 변환하여 출력 전압을 생성하는 장치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는 배터리 전압을 모터나 발전기에서 필요한 전압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DC-DC 컨버터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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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12V 60AH인 축전지가 방전되어 정전류 충전법으로 보충전하려고 할 때 표준충전 전류값은? (단, 축전지용량은 20시간율 용량이다)

  1. 3A
  2. 6A
  3. 9A
  4. 12A
(정답률: 62%)
  • 표준충전 전류값은 축전지용량의 10%인 6A이다. 20시간율 용량이 60AH이므로, 10%인 6A로 충전하면 10시간이면 충전이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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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들어 있으며, 사용에 따른 광도 변화가 없고 대기 조건에 따라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 전조등의 형식은?

  1. 로우빔식
  2. 하이빔식
  3. 실드빔식
  4. 세미실드빔식
(정답률: 75%)
  • 전조등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들어 있으며, 광도 변화가 없고 대기 조건에 따라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 형식은 실드빔식입니다. 이는 전조등 내부에 반사경을 덮고, 빛이 직접 나가지 않고 반사되어 나가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으며, 광도 변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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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회생제동의 시기는?

  1. 출발할 때
  2. 정속주행할 때
  3. 급가속할 때
  4. 감속할 때
(정답률: 85%)
  • 회생제동은 자동차가 감속할 때 발생합니다. 감속할 때 회전력을 전기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축전하고, 이를 이용해 다시 모터를 구동하여 연료를 절약하는 것이 회생제동의 원리입니다. 따라서 감속할 때 회생제동이 작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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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차 검사시 전조등의 하향진폭(운행자동차)은 10m 거리 기준으로 몇 cm 이내이어야 하는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80%)
  • 전조등의 하향진폭은 운행자동차의 경우 10m 거리에서 30cm 이내이어야 한다. 이는 안전운전을 위해 전방의 시야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규정이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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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동차 에어컨에서 팽창 밸브(expansion valve)의 역할은?

  1. 냉매를 팽창시켜 고온 고암의 기체로 만든다.
  2. 냉매를 급격히 팽창시켜 저온 저압의 무화 상태로 만든다.
  3. 냉매를 압축하여 고압으로 만든다.
  4. 팽창된 기체상태의 냉매를 액화시킨다.
(정답률: 76%)
  • 팽창 밸브는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냉매를 급격히 팽창시켜 저온 저압의 무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는 냉매가 열을 흡수할 때 필요한 상태이며, 이후 냉매는 증발기에서 열을 흡수하면서 냉방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팽창 밸브는 냉방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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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전조등 시험 시 준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 공기압이 같도록 한다.
  2. 집광식 시험기를 사용 시 시험기와 전조등의 간격은 3m로 한다.
  3. 축전지 충전상태가 양호하도록 한다.
  4. 바닥이 수평인 상태에서 측정한다.
(정답률: 83%)
  • "집광식 시험기를 사용 시 시험기와 전조등의 간격은 3m로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준비사항이다. 이유는 집광식 시험기는 전조등에서 3m 떨어진 곳에 위치시켜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른 준비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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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기장치 정비 시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절연장갑을 작용하고 작업한다.
  2. 서비스플러그(안전플러그)를 제거한다.
  3. 전원을 차단하고 일정 시간이 경과 후 작업한다.
  4. 하이브리드 컴퓨터의 커넥터를 분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78%)
  • 하이브리드 컴퓨터의 커넥터를 분리하는 것은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필요한 작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적인 안전을 위한 작업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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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역방향 전류가 흘러도 파괴되지 않고 역전압이 낮아지면 전류를 차단하는 다이오드는?

  1. 발광 다이오드
  2. 포토 아이오드
  3. 제너 다이오드
  4. 검파 다이오드
(정답률: 84%)
  • 제너 다이오드는 역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전류를 차단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방향 전류가 흐를 때 파괴되지 않고 차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제너 다이오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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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전조등의 광도가 18000 cd 인 자동차를 10 m 전방에서 측정하였을 경우의 조도는?

  1. 160 lx
  2. 180 lx
  3. 200 lx
  4. 220 lx
(정답률: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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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에어백 시스템에서 화약 점화제, 가스 발생제, 필터 등을 알루미늄 용기에 넣은 것으로 에어백 모듈 하우징 내측에 조립되어 있는 것은?

  1. 인플레이터
  2. 디퓨저 스크린
  3. 에어백 모듈
  4. 클럭 스프링 하우징
(정답률: 76%)
  • 인플레이터는 화약 점화제와 가스 발생제, 필터 등이 담긴 알루미늄 용기를 포함하는 에어백 시스템의 핵심 부품입니다. 이 용기는 충돌 시 에어백을 팽창시키는 가스를 생성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플레이터는 에어백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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