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6-02)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3-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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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중심거리가 900 mm 이고, 외접하는 한 쌍의 표준 스퍼기어의 회전비가 1 : 3 일 때 피니언(작은 기어)의 피치원지름은 약 몇 mm 인가?

  1. 450
  2. 750
  3. 1050
  4. 1350
(정답률: 60%)
  • 회전비가 1 : 3 이므로 큰 기어의 피치원지름은 작은 기어의 3배이다. 따라서 큰 기어의 피치원지름은 2700 mm 이다. 두 기어가 외접하므로 두 기어의 피치원지름의 합이 중심거리의 두 배인 1800 mm 이다. 따라서 작은 기어의 피치원지름은 1800 - 2700 = -900 mm 이다. 하지만 피치원지름은 반드시 양수이므로, 작은 기어의 피치원지름은 900 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450" 이 아니라 "9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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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름모꼴 단면의 코일을 암나사와 수나사 사이에 삽입하여 주철, 경금속, 플라스틱, 목재 등과 같이 강도가 불충분한 모재를 강화하거 나, 마멸 등으로 나사산이 손상된 암나사 구멍을 재생하는데 사용하는 기계요소는?

  1. 로크 너트(lock nut)
  2. 분할 핀(split pin)
  3. 세트 스크루(set screw)
  4. 헬리 인서트(helicoid insert)
(정답률: 68%)
  • 헬리 인서트는 마름모꼴 단면의 코일을 암나사와 수나사 사이에 삽입하여 강도가 불충분한 모재를 강화하거나, 손상된 암나사 구멍을 재생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요소입니다. 이는 나사를 더 강력하게 고정시키고, 나사산이 손상된 구멍을 보강하여 나사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따라서 헬리 인서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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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속도강의 대표적인 재료는 18-4-1형이라고 불리는 것인데, 이 재료의 표준 조성으로 옳은 것은?

  1. W(18%) - Cr(4%) - V(1%)
  2. W(18%) - V(4%) - Co(1%)
  3. W(18%) - Cr(4%) - Mo(1%)
  4. Mo(18%) - Cr(4%) - V(1%)
(정답률: 74%)
  • 고속도강의 대표적인 재료인 18-4-1형은 크롬(Cr)과 바나듐(V)을 합금으로 첨가하여 내식성과 내마모성을 높인 원소입니다. 또한, 텅스텐(W)을 18% 함유하여 강도와 내열성을 높였습니다. 따라서, "W(18%) - Cr(4%) - V(1%)"이 옳은 표준 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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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이 물체에 하중(Ws)을 작용시키면 단면에 수평으로 작용하는 응력(T)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인장응력
  2. 전단응력
  3. 압축응력
  4. 경사응력
(정답률: 80%)
  • 그림과 같이 물체에 수평으로 작용하는 하중(Ws)을 받으면, 물체 내부에서는 수평방향으로 응력(T)이 발생한다. 이러한 응력을 전단응력이라고 한다. 전단응력은 단면의 수평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응력이며, 물체 내부의 입체적인 응력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전단응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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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황동의 주성분은?

  1. 구리(Cu), 망간(Mn)
  2. 구리(Cu), 아연(Zn)
  3. 구리(Cu), 니켈(Ni)
  4. 구리(Cu), 규소(Si)
(정답률: 70%)
  • 황동의 주성분은 구리(Cu)입니다. 이는 황동이라는 합금이 구리와 주원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아연(Zn)은 황동에 첨가되어 강도와 내식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망간(Mn), 니켈(Ni), 규소(Si)는 황동에 첨가되어 특정한 물성을 부여하기도 하지만, 주성분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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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금속 파이프 또는 소재를 컨테이너 속에 넣고 강한 압력으로 다이(die)를 통과시켜 축 방향으로 일정한 단면을 가진 소재로 가공하는 방법은?

  1. 프레스가공
  2. 선반가공
  3. 압출가공
  4. 전조가공
(정답률: 74%)
  • 압출가공은 금속 파이프나 소재를 컨테이너 속에 넣고 강한 압력으로 다이를 통과시켜 축 방향으로 일정한 단면을 가진 소재로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정답인 것입니다. 프레스가공은 금속을 압력으로 가공하는 방법이며, 선반가공은 회전하는 작업물 위에 공구를 이용해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전조가공은 금속을 뜨거운 상태에서 다이를 이용해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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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프링상수가 3 N/mm인 스프링과 4.5 N/mm인 스프링을 직렬로 연결하여 스프링 저울을 만들었다. 이 스프링 저울로 어떤 물건의 무게를 측정하였더니 저울이 5cm가 늘어났다. 이 물건의 무게는 몇 N인가?

  1. 30
  2. 45
  3. 75
  4. 90
(정답률: 27%)
  • 스프링 상수가 3 N/mm인 스프링과 4.5 N/mm인 스프링을 직렬로 연결하면 상수의 역수를 더한 값이 새로운 스프링 상수가 된다. 따라서, 1/3 + 1/4.5 = 1/1.8 이므로, 새로운 스프링 상수는 1.8 N/mm이 된다. 또한, 스프링 상수는 단위 길이당 힘을 나타내므로, 스프링이 5cm가 늘어났다는 것은 0.05m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구할 수 있다. F = kx = 1.8 N/mm x 0.05 m x 1000 mm/m = 90 N 이므로, 정답은 "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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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판 원통 내부에 내화벽돌을 쌓은 것으로서 제작이 용이하고 구조가 간단하며 일반적으로 주철을 용해시키는데 쓰이는 대표적인 용해로는?

  1. 전기로
  2. 전로
  3. 반사로
  4. 큐폴라
(정답률: 79%)
  • 강판 원통 내부에 내화벽돌을 쌓은 것은 주철을 용해시키는데 사용되는 강판 용해로의 구조이다. 이 구조는 제작이 용이하고 간단하며, 내화벽돌을 사용하여 내화성이 뛰어나다. 이러한 강판 용해로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용해는 "큐폴라"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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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력기계에서 공동현상(cavitation)이 발생하는 근본 원인은?

  1. 특정 공간에서 유체의 저속 흐름이 원인이다.
  2. 낮은 대기압이 원인이다.
  3. 특정 공간에서 발생하는 고압이 원인이다.
  4. 특정 공간에서 발생하는 저압이 원인이다.
(정답률: 55%)
  • 공동현상은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특정 공간에서 발생하는 저압이 원인입니다. 이 저압은 유체 내부에서 기체 포화압력보다 낮아지면서 기체 상태로 변화하고, 이 과정에서 기체가 유체 내부에서 폭발적으로 분해되면서 공동이 형성됩니다. 이러한 공동은 유체 내부에서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기계 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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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균일분포하중(W[N/m])을 받는 외팔보의 최대굽힘모멘트 (Mmax)는? (단, L[m]은 외팔보의 길이이다.)

(정답률: 51%)
  • 외팔보의 최대굽힘모멘트는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Mmax는 L/2에서 발생하며, 이 때의 모멘트는 (W*L2)/8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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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반가공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구성인선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절삭깊이를 적게 한다.
  2. 경사각을 적게 한다.
  3. 절삭공구의 인선을 예리하게 한다.
  4. 절삭속도를 크게 한다.
(정답률: 70%)
  • 경사각을 적게 하면 절삭면과 절삭공구의 접촉면적이 커져서 인선이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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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L(길이), M(질량), T(시간)로 나타내는 MLT계 차원으로 물리량을 나타내고자 할 때 동력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MLT-1
  2. ML2T-3
  3. ML-1T-2
  4. ML-2T
(정답률: 63%)
  • 동력은 질량과 가속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MLT-2의 차원을 가진다. 이를 L과 T의 지수를 최소화하여 나타내면 ML2T-3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ML2T-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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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아크 용접에서 용접 입열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1. 용접봉에서 모재로 용융금속이 옮겨가는 상태
  2. 단위 시간당 소비되는 용접봉의 중량
  3. 용접봉이 녹기 시작하는 온도
  4. 용접부에 외부에서 주어지는 열량
(정답률: 66%)
  • 아크 용접에서 용접 입열은 용접부에 외부에서 주어지는 열량을 말한다. 이는 용접봉에서 모재로 용융금속이 옮겨가는 상태, 단위 시간당 소비되는 용접봉의 중량, 용접봉이 녹기 시작하는 온도와는 다른 개념이다. 용접 입열은 용접부의 온도와 결함 등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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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천연고무에서 경질고무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1. 황(S)성분이 약 10% 이하의 고무
  2. 황(S)성분이 약 15% 이하의 고무
  3. 황(S)성분이 약 30% 이상의 고무
  4. 황(S)성분이 약 50% 이상의 고무
(정답률: 67%)
  • 천연고무는 황(S)성분이 약 30% 이상인 고무로, 이 황성분이 고무를 경질화시키기 때문에 경질고무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황성분이 적은 고무는 더柔軟하고, 황성분이 많은 고무는 더 경질되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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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압 회로 중 속도제어를 위한 것으로 유량제어밸브를 실린더 입구 측에 설치한 회로는?

  1. 무부하 회로
  2. 미터 인 회로
  3. 로킹 회로
  4. 일정 토크 구동 회로
(정답률: 74%)
  • 유량제어밸브를 실린더 입구 측에 설치한 회로는 미터 인 회로이다. 이는 유량제어밸브가 실린더 입구에서 유량을 제어하므로 실린더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회로는 속도제어를 위한 회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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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버니어캘리퍼스의 어미자의 1눈금이 1㎜이고, 아들자의 눈금은 어미자의 19㎜를 20등분하였을 때 읽을 수 있는 최소 눈금은?

  1. 0.02㎜
  2. 0.20㎜
  3. 0.50㎜
  4. 0.05㎜
(정답률: 73%)
  • 어미자의 1눈금은 1㎜이므로, 19㎜를 20등분하면 1등분은 19/20=0.95㎜이 된다. 따라서 아들자의 1눈금은 0.95㎜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최소 눈금을 묻고 있으므로, 0.95㎜를 20등분하여 나온 0.0475㎜보다 더 작은 값인 0.05㎜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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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나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나사를 1회전 시켰을 때, 축 방향으로 진행한 거리를 리드라고 한다.
  2. 오른나사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때 전진하는 나사이다.
  3. 유효지름은 수나사의 최대지름이며, 나사의 크기를 나타낸다.
  4. 일반적으로는 대부분 오른나사이며, 왼나사는 특수한 목적에 사용한다.
(정답률: 80%)
  • "유효지름은 수나사의 최대지름이며, 나사의 크기를 나타낸다."가 틀린 설명은 없다. 유효지름은 나사의 지름 중 가장 큰 부분을 나타내며, 이를 기준으로 나사의 크기가 결정된다. 이는 나사를 조립할 때 필요한 나사의 크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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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길이 60㎝, 지름 2㎝의 연강 환봉을 2000 N 의 힘으로 길이방향으로 잡아당길 때 0.018㎝가 늘어난 경우 변형률(strain)은?

  1. 0.0003
  2. 0.003
  3. 0.009
  4. 0.09
(정답률: 48%)
  • 변형률은 변화한 길이(0.018㎝)을 원래 길이(60㎝)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변형률은 0.018/60 = 0.000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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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300rpm으로 2.5kW를 전달시키고 있는 축의 비틀림 모멘트는 약 몇 N·m인가?

  1. 46.3
  2. 59.6
  3. 63.2
  4. 79.6
(정답률: 37%)
  •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T = (P × 60) / (2π × n)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N·m), P는 전달된 출력(kW), n은 회전 속도(rpm)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T = (2.5 × 1000 × 60) / (2π × 300)

    T ≈ 79.6 N·m

    따라서, 정답은 "79.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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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코터이음(Cotter joint)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은?

  1. 두 개의 강판을 접합해야 할 경우
  2. 배관 이음을 해야 할 경우
  3. 축 중심이 일정 거리만큼 떨어진 2개의 평행한 축을 연결할 경우
  4. 기본적으로 회전력을 전달하지만, 축방향으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받는 2개의 축을 연결할 경우
(정답률: 64%)
  • 코터이음은 기본적으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축방향으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받는 2개의 축을 연결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코터이음이 축의 회전운동을 전달하면서도 축의 축방향으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흡수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 중심이 일정 거리만큼 떨어진 2개의 평행한 축을 연결할 경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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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전자제어 기관의 공기유량센서 중에서 MAP 센서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흡입계통의 손실이 없다.
  2. 흡입공기 통로의 설계가 자유롭다.
  3. 공기밀도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는 장점이 있다.
  4. 고장이 발생하면 엔진 부조 또는 가동이 정지된다.
(정답률: 65%)
  • MAP 센서는 흡입공기의 압력을 측정하여 엔진 제어에 사용하는 센서이다. 따라서 공기밀도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는 장점이 있다는 것은, 고도나 온도 등의 환경 조건이 변해도 센서가 정확한 값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엔진 제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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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 기관이 가솔린 기관에 비하여 좋은 점은?

  1. 시동이 쉽다.
  2. 제동 열효율이 높다.
  3. 마력당 기관의 무게가 가볍다.
  4. 소음진동이 적다.
(정답률: 85%)
  • 디젤 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주입하여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가솔린 기관에 비해 제동 열효율이 높습니다. 이는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더 많은 열을 생성하고, 이를 열에너지로 변환하여 움직임으로 전환하는 데에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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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내연기관에서 연소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공연비와 연소실에 대해 옳은 것은?

  1. 가솔린 기관에서 이론 공연비보다 약간 농후한 15.7~16.5 영역에서 최대 출력 공연비가 된다.
  2. 일반적으로 엔진 연소기간이 길수록 열효율이 향상된다.
  3. 연소실의 형상은 연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일반적으로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하여 가솔린 1에 대한 공기의 중량비는 14.7 이다.
(정답률: 83%)
  • 정답은 "일반적으로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하여 가솔린 1에 대한 공기의 중량비는 14.7 이다." 이다. 이유는 공기 중 1부분에 가솔린을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경우, 가솔린과 공기의 비율이 일정해야 완전 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비율을 공연비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가솔린 기관에서는 14.7의 공연비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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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EGR 제어영역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공회전시
  2. 냉각수온 약 65 ̊C 미만, 중속, 중부하 영역
  3. 냉각수온 약 65 ̊C 이상, 저속, 중부하 영역
  4. 냉각수온 약 65 ̊C 이상, 고속, 고부하 영역
(정답률: 65%)
  •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은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실린더로 유입시켜 NOx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엔진의 작동 조건이 일정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냉각수온이 약 65 ̊C 이상인 경우에는 엔진이 충분히 가동되어 EGR 시스템이 작동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저속, 중부하 영역에서는 엔진의 부하가 적어서 EGR 시스템이 작동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냉각수온 약 65 ̊C 이상, 저속, 중부하 영역"이 EGR 제어영역으로 가장 타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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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배기가스 중에 산소량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때 산소 센서의 상태는 어떻게 나타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희박하다.
  2. 농후하다.
  3. 농후하기도 하고 희박하기도 하다.
  4.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64%)
  • 정답은 "희박하다."입니다. 배기가스 중에 산소량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때 산소 센서는 산소 농도가 낮은 상태를 감지하므로, 산소 센서의 출력 신호는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희박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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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000rpm에서 10 kgf·m 의 토크를 내는 기관 A와 800 rpm에서 25kgf·m 토크를 내는 기관 B가 있다. 이 두 상태에서 A와 B의 출력을 비교하면?

  1. A > B 이다.
  2. A < B 이다.
  3. A = B 이다.
  4. 비교할 수 없다.
(정답률: 68%)
  • A와 B의 출력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출력 계산식인 출력 = 토크 × 각속도를 이용해야 한다.

    A의 출력 = 10 kgf·m × 2π × 2000 rpm / 60 = 2094.4 W
    B의 출력 = 25 kgf·m × 2π × 800 rpm / 60 = 2094.4 W

    따라서 A와 B의 출력은 같으므로 정답은 "A = B 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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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윤활유 첨가제와 거리가 먼 것은?

  1. 부식 방지제
  2. 유동점 강하제
  3. 극압 윤활제
  4. 인화점 강하제
(정답률: 77%)
  •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윤활유에 첨가되는 첨가제는 윤활유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러나 인화점 강하제는 윤활유의 인화점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윤활유와는 거리가 먼 첨가제입니다. 인화점 강하제는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환경에서는 사용이 제한되며, 안전한 사용을 위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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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솔린 기관에 사용되는 연료의 발열량에 대한 설명 중 증발열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의 발열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료와 산소가 혼합하여 완전연소할 때 발생하는 저위발열량을 말한다.
  2. 연료와 산소가 혼합하여 예연소할 때 발생하는 고위발열량을 말한다.
  3. 연료와 수소가 혼합하여 완전연소할 때 발생하는 저위발열량을 말한다.
  4. 연료와 질소가 혼합하여 완전연소할 때 발생하는 열량을 말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연료와 산소가 혼합하여 완전연소할 때 발생하는 저위발열량을 말한다." 이다.

    증발열은 연료가 액체에서 기체로 상태가 변할 때 발생하는 열이다. 하지만 가솔린 기관에서는 연료가 액체 상태로 사용되므로 증발열은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에서 사용되는 연료의 발열량은 연료와 산소가 혼합하여 완전연소할 때 발생하는 저위발열량을 말한다. 이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어 발생하는 열로, 가솔린 기관에서 사용되는 연료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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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 흡입 공기량과 엔진회전수의 입력만으로 결정되는 분사량은?

  1. 부분부하 운전 분사량
  2. 기본 분사량
  3. 엔진시동 분사량
  4. 연료차단 분사량
(정답률: 84%)
  •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는 흡입 공기량과 엔진회전수의 입력만으로 결정되는 분사량이 기본 분사량이다. 이는 엔진의 기본적인 운전 상황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연료 공급량을 의미하며, 부분부하 운전이나 고속 운전 등 특정한 운전 상황에서는 이에 추가적인 분사량이 필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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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실린더 내경과 행정이 100㎜ × 100㎜이고, 회전수가 1800rpm일 때 축 출력은? (단, 기계효율은 80%이며, 도시평균 유효압력은 9.5kgf/cm2이고, 4기통 기관이다.)

  1. 35.2PS
  2. 39.6PS
  3. 43.2PS
  4. 47.8PS
(정답률: 33%)
  • 축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축 출력 = (유효압력 × 실린더 내경2 × 행정 × 회전수 × 기관수) ÷ (4 × 75000 × 기계효율)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축 출력 = (9.5 × 1002 × 100 × 1800 × 4) ÷ (4 × 75000 × 0.8) = 47.8PS

    따라서, 정답은 "47.8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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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로틀 위치센서(TPS) 고장시 나타나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행시 가속력이 떨어진다.
  2. 공회전시 엔진 부조 및 간헐적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한다.
  3. 출발 또는 주행 중 변속시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
  4.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배출량이 감소하거나 연료소모가 증대될 수 있다.
(정답률: 71%)
  • 스로틀 위치센서(TPS)는 엔진의 가속 및 주행 중 속도 변화에 따라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감지하여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TPS 고장 시에는 엔진의 가속력이 떨어지거나 공회전 시에 엔진 부조 및 간헐적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발 또는 주행 중 변속시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T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스로틀 밸브의 위치가 제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TPS 고장으로 인해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배출량이 감소하거나 연료소모가 증대될 수 있습니다. 이는 T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연료의 효율적인 사용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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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의 분사펌프 제어래크를 전부하 상태로 하고, 최대 회전수를 2000 rpm으로 하여 분사량을 시험하였더니 1실린더 107cc, 2실린더115cc, 3실린더 105cc, 4실린더 93cc일 때 수정할 실린더의 수정치 범위는 얼마인가?(단, 전부하시 불균율은 4% 로 계산한다.)

  1. 100.8 ~109.2 cc
  2. 100.1 ~100.5 cc
  3. 96.3 ~103.6 cc
  4. 89.7 ~ 95.8 cc
(정답률: 64%)
  • 분사량의 총합은 420cc이고, 불균율을 고려하여 각 실린더의 분사량은 다음과 같다.

    1실린더: 107cc + (107cc x 0.04) = 111.48cc
    2실린더: 115cc + (115cc x 0.04) = 119.6cc
    3실린더: 105cc + (105cc x 0.04) = 109.2cc
    4실린더: 93cc + (93cc x 0.04) = 96.72cc

    따라서, 수정할 실린더의 분사량 범위는 100.8cc ~ 109.2cc가 된다. 이는 3실린더의 분사량 범위와 가장 가깝기 때문에, 3실린더를 수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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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스톤 슬랩(piston slap)에 관한 설명으로 관계가 먼 것은?

  1. 피스톤 간극이 너무 크면 발생한다.
  2. 오프셋 피스톤에서 잘 일어난다.
  3. 저온 시 잘 일어난다.
  4. 피스톤 운동 방향이 바뀔 때 실린더 벽으로의 충격이다.
(정답률: 59%)
  • 피스톤 슬랩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간극이 너무 커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피스톤 간극이 너무 크면 발생한다."는 관계가 가깝다. 그러나 "오프셋 피스톤에서 잘 일어난다."는 피스톤의 구조적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피스톤 슬랩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저온 시 잘 일어난다."와 "피스톤 운동 방향이 바뀔 때 실린더 벽으로의 충격이다."는 피스톤 슬랩이 발생하는 상황과 관련이 있으므로 관계가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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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2행정 기관에서 주로 사용되는 윤활방식은?

  1. 비산 압력식
  2. 압력식
  3. 분리 윤활식
  4. 비산식
(정답률: 53%)
  • 분리 윤활식은 윤활유와 기계 부품을 분리하여 윤활하는 방식으로, 오염된 윤활유를 쉽게 교체할 수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오랜 시간 사용해도 윤활성능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2행정 기관에서는 주로 분리 윤활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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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터보차져(turbo charger) 구성부품 중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것은?

  1. 임펠러
  2. 플로팅 베어링
  3. 디퓨져와 스페이스 하우징
  4. 터빈 하우징
(정답률: 66%)
  • 디퓨져와 스페이스 하우징은 입구에서 유체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터보차져에서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디퓨져와 스페이스 하우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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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센서의 고장진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센서는 축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물리량(온도, 압력, 질량 등)에 비례하는 디지털 형태의 값을 출력한다.
  2. 센서의 고장시 그 센서의 출력값을 무시하고 대신에 미리 입력된 수치로 대체하여 제어 할 수 있다.
  3. 센서의 고장시 백업(Back-up)기능이 없다.
  4. 센서 출력값이 정상적인 범위에 들면, 운전 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때 타당한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고장으로 인식하지 않는 다.
(정답률: 64%)
  • 센서는 대상의 물리량에 비례하는 값을 출력하며, 고장시에는 출력값을 무시하고 미리 입력된 수치로 대체하여 제어할 수 있다. 이는 센서의 정확한 출력값을 보장하기 위한 백업 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센서의 고장시 그 센서의 출력값을 무시하고 대신에 미리 입력된 수치로 대체하여 제어 할 수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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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냉각팬의 점검과 직접 관계가 없는 것은?

  1. 물펌프 축과 부시 사이의 틈새
  2. 원활한 회전과 소음발생 여부
  3. 팬의 균형
  4. 팬의 손상과 휨
(정답률: 75%)
  • 냉각팬은 냉각 시스템에서 열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물펌프 축과 부시 사이의 틈새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냉각팬의 점검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은 "물펌프 축과 부시 사이의 틈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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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솔린기관의 배출가스 중 CO 의 배출량이 규정보다 많을 경우 가장 적합한 조치방법은?

  1. 이론공연비와 근접하게 맞춘다.
  2. 공연비를 농후하게 한다.
  3. 이론공연비(λ) 값을 1 이하로 한다.
  4. 배기관을 청소한다.
(정답률: 74%)
  • CO의 배출량이 규정보다 많을 경우, 이론공연비(λ) 값을 1 이하로 낮추는 것이 가장 적합한 조치이다. 이론공연비는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값을 낮추면 연료의 양이 줄어들어 CO의 배출량도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론공연비와 근접하게 맞춘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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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젤기관의 회전속도가 1800rpm 일 때 20 ̊ 의 착화지연 시간은 얼마인가?

  1. 2.77 ms
  2. 0.10 ms
  3. 66.66 ms
  4. 1.85 ms
(정답률: 50%)
  • 회전속도가 1800rpm 이므로 1분당 1800회전, 1초당 30회전을 한다. 따라서 1회전에 걸리는 시간은 1/30초이다. 20도의 각도는 전체 회전각 360도에서 1/18을 차지하므로 1회전에 대해 1/18 * 1/30 = 1/540초가 걸린다. 이를 밀리초로 환산하면 1.85m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85 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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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MPI전자제어 엔진에서 연료분사 방식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독립분사방식
  2. 동시분사방식
  3. 그룹분사방식
  4. 혼성분사방식
(정답률: 76%)
  • 혼성분사방식은 MPI전자제어 엔진에서 연료분사 방식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혼합기 내에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후 실린더에 분사하는 방식으로, 연료분사 시점과 공기분사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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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종감속 기어비가 자동차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닌 것은?

  1. 자동차의 최고속도
  2. 추월 가속성능
  3. 연료소비율 및 배출가스
  4. 제동 능력
(정답률: 59%)
  • 종감속 기어비는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비율로, 엔진의 회전수와 바퀴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최고속도와 추월 가속성능은 종감속 기어비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연료소비율 및 배출가스도 종감속 기어비에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동 능력은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과 관련된 요소로, 종감속 기어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제동 능력은 종감속 기어비가 자동차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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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종 감속비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차량중량
  2. 제동성능
  3. 가속성능
  4. 엔진출력
(정답률: 58%)
  • 종 감속비는 차량 중량, 가속성능, 엔진 출력 등과 같은 요소들에 영향을 받지만, 제동성능은 종 감속비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제동성능은 차량이 제동 시 얼마나 빠르게 멈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종 감속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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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클러치의 자유간극에 관한 설명 중에서 맞는 것은?

  1. 자유간극이 너무 작으면 동력차단이 제대로 지루어지지 않아 변속 소음이 일어날 수 있다.
  2. 유압식 클러치의 마스터실린더 피스톤 컵이 마모 되면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은 더욱 커진다.
  3. 클러치의 자유간극이 너무 크면 클러치 페이싱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4. 페달을 밟은 후부터 릴리스레버가 다이어프램 스프링을 밀어 낼 때까지의 거리를 자유간극이라고 한다.
(정답률: 49%)
  • 유압식 클러치의 마스터실린더 피스톤 컵이 마모 되면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은 더욱 커진다. 이는 마스터실린더 피스톤 컵이 마모되면 유압압력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이 제대로 접촉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동력차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변속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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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의 주행속도와 바퀴의 구동력에 대해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동일한 엔진회전수에서 변속기의 변속비가 크면 클수록 구동력은 커지며 주행속도는 줄어든다.
  2. 동일한 엔진회전수에서 타이어의 편평비를 작게 하면 구동력은 작아진다.
  3. 동일한 변속비와 엔진회전수에서 타이어의 직경을 크게 하면 주행속도는 높아진다.
  4. 동일한 엔진회전수에서 변속기의 감속비를 크게 하면 주행속도는 줄어든다.
(정답률: 46%)
  • "동일한 엔진회전수에서 타이어의 편평비를 작게 하면 구동력은 작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타이어의 편평비가 작아지면 바퀴의 지면과의 접촉면적이 작아져서 마찰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구동력이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타이어의 편평비가 크면 구동력이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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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에 의거한 제동 시험기의 정기 정밀도검사 기한은?

  1. 최초 정밀도검사를 받은 날부터 3월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
  2. 최초 정밀도검사를 받은 날부터 6월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
  3. 최초 정밀도검사를 받은 날부터 12월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
  4. 최초 정밀도검사를 받은 날부터 2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
(정답률: 66%)
  •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23조에 따르면 제동 시험기의 정기 정밀도검사는 "최초 정밀도검사를 받은 날부터 12월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마다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매년 12월마다 정밀도검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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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으로 ABS(Anti-lock Brake System)에 장착되는 마그네틱 방식 휠 스피드 센서와 톤 휠의 간극은?

  1. 약 3~5 ㎜
  2. 약 5~6 ㎜
  3. 약 0.2~1 ㎜
  4. 약 0.1~0.2 ㎜
(정답률: 60%)
  • ABS 시스템에서는 휠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 잠금을 방지하기 위해 휠의 회전 속도를 측정합니다. 이를 위해 마그네틱 방식의 휠 스피드 센서가 사용됩니다. 이 센서는 톤 휠과의 간극을 통해 휠의 회전 속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간극이 너무 크면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간극이 너무 작으면 휠과 톤 휠이 마찰하여 센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ABS에 장착되는 마그네틱 방식 휠 스피드 센서와 톤 휠의 간극은 약 0.2~1㎜ 정도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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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엔진 회전수가 2000 rpm으로 주행 중인 자동차에서 수동변속기의 감속비가 0.8 이고, 차동장치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30일 때, 왼쪽바퀴가 600 rpm으로 회전한다면 오른쪽 바퀴의 회전속도는?

  1. 400 rpm
  2. 600 rpm
  3. 1000 rpm
  4. 2000 rpm
(정답률: 57%)
  • 차동장치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 비율은 1:5 이므로, 차동장치 구동피니언의 회전수는 2000 rpm / 5 = 400 rpm 이다. 따라서, 왼쪽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회전속도 비율은 1:1 이므로, 오른쪽 바퀴의 회전속도도 400 rpm 이다. 따라서, 정답은 "400 rp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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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차량의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적용된 전자제어 주행 안전장치 (VDC, ESP)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횡 가속도 센서
  2. 충돌 센서
  3. 요-레이터 센서
  4. 조향 각 센서
(정답률: 61%)
  • 충돌 센서는 차량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전자제어 주행 안전장치(VDC, ESP)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충돌 센서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에어백을 작동시키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VDC나 ESP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VDC와 ESP는 차량의 주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횡 가속도 센서, 요-레이터 센서, 조향 각 센서 등의 센서와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주행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브레이크나 엔진 출력 등을 제어하여 안전한 주행을 돕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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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거하여 운행기록계를 설치해야 하는 자동차는?

  1. 피견인 자동차
  2. 긴급자동차
  3. 비사업용 5톤 미만 화물자동차
  4. 시내버스
(정답률: 75%)
  • 시내버스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책임이 크고, 운행 거리가 길어 운전자의 운행 기록을 철저히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운행기록계를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피견인 자동차, 긴급자동차, 비사업용 5톤 미만 화물자동차는 운행 거리나 안전에 대한 책임이 시내버스보다 적기 때문에 운행기록계 설치 의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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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브레이크 파이프에 베이퍼 록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페달의 유격이 크다.
  2. 라이닝과 드럼의 틈새가 크다.
  3.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으로 인해 드럼이 과열되었다.
  4.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했다.
(정답률: 75%)
  • 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 드럼이 과열되면, 브레이크 파이프 내부의 브레이크 오일이 증발하여 베이퍼 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으로 인해 드럼이 과열되었다는 것이 가장 적합한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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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의 공기브레이크에서 공기압축기의 공기압력을 제어하는 것은?

  1. 안전 밸브
  2. 언로더 밸브
  3. 릴레이 밸브
  4. 첵 밸브
(정답률: 71%)
  • 공기압축기에서 생산된 공기압력은 자동차의 공기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러나 공기압력이 너무 높으면 브레이크가 너무 강하게 작동하여 차량이 정지할 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압력을 제어하기 위해 언로더 밸브가 사용됩니다. 이 밸브는 공기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열려서 공기를 방출시키고, 공기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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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솔린 승용차에서 내리막길 주행 중 시동이 꺼질 때 제동력이 저하되는 이유는?

  1. 진공 배력 장치 작동 불능
  2. 베이퍼 록 현상
  3. 엔진 출력 상승
  4.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정답률: 76%)
  • 가솔린 승용차에서 내리막길 주행 중 시동이 꺼지면, 엔진 출력이 감소하고 진공 배력 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제동력이 저하됩니다. 이는 진공 배력 장치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붙잡아 제동력을 생성하는데, 진공 배력 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면 제동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보통 진공 배력 장치에 문제가 생겨 작동이 불능해지거나,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하여 진공 배력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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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안티 스쿼트(Anti-squat) 제어의 기준신호로 사용되는 센서는?

  1. 프리뷰 센서
  2. G (수직가속도)센서
  3. 스로틀포지션 센서
  4. 브레이크스위치 신호
(정답률: 55%)
  • 안티 스쿼트 제어는 차량의 가속 및 감속 시 후륜의 스쿼트 현상을 제어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제어 시스템입니다. 이를 위해 후륜의 스쿼트 정도를 측정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기준신호는 스로틀포지션 센서입니다. 스로틀포지션 센서는 엑셀 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는 센서로, 차량의 가속 및 감속 시 후륜의 스쿼트 정도를 측정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티 스쿼트 제어에서는 스로틀포지션 센서가 기준신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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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앞바퀴 얼라인먼트의 직접적인 역할이 아닌 것은?

  1. 조향 휠의 조작을 쉽게 한다.
  2. 조향 휠에 알맞은 유격을 준다.
  3. 타이어의 마모를 최소화한다.
  4. 조향 휠에 복원성을 준다.
(정답률: 57%)
  • 앞바퀴 얼라인먼트는 조향 휠에 알맞은 유격을 줌으로써 타이어의 직진성을 유지하고, 타이어의 마모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향 휠에 알맞은 유격을 준다."가 직접적인 역할이며, 다른 보기들은 간접적인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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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동변속기의 유압장치인 밸브 보디의 솔레노이드 밸브를 설명한 것으로서 틀린 것은?

  1. 댐퍼클러치 솔레노이드밸브(DCCSV)는 토크 컨버터의 댐퍼 클러치에 유압을 제어하기 위한 것이다.
  2. 압력조절 솔레노이드밸브(PCSV)는 변속시 독단적으로 압력을 조절하며 반드시 독립제어에 사용되어야 한다.
  3. 변속조절 솔레노이드밸브(SCSV)는 변속 시에 작용하는 밸브로서 주로 마찰요소(클러치, 브레이크)에 압력을 작용토록 한다.
  4. PCSV 와 SCSV는 변속시 같이 작용하며 변속 시의 유압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을 담당하기도 한다.
(정답률: 62%)
  • 압력조절 솔레노이드밸브(PCSV)는 변속시 독단적으로 압력을 조절하며 반드시 독립제어에 사용되어야 한다." 이것이 틀린 이유는, 압력조절 솔레노이드밸브(PCSV)는 변속시에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행 중에도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유압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립제어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유압장치와 함께 작동하여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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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체식 차축 현가방식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앞바퀴에 시미 발생이 쉽다.
  2. 선회할 때 차체의 기울기가 크다.
  3. 승차감이 좋지 않다.
  4. 휠 얼라이먼트의 변화가 적다.
(정답률: 52%)
  • 일체식 차축 현가방식은 차체와 바퀴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선회할 때 차체의 기울기가 큽니다. 이는 앞바퀴와 뒷바퀴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선회 시에는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운전자는 차체의 기울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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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변속비가 1.25:1, 종감속비가 4:1, 구동륜의 유효반경 30㎝, 엔진 회전수는 2700rpm 일 때 차속은?

  1. 약 53 km/h
  2. 약 58 km/h
  3. 약 61 km/h
  4. 약 65 km/h
(정답률: 42%)
  • 차속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차속 = (구동륜의 유효반경 × 2 × π × 엔진 회전수 × 변속비 × 종감속비) ÷ (60 × 1000)

    = (30 × 2 × 3.14 × 2700 × 1.25 × 4) ÷ (60 × 1000)

    ≈ 61 km/h

    따라서 정답은 "약 61 km/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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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향장치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조향휠의 조작력은 저속 시에는 무겁게 하고, 고속 시에는 가볍게 한다.
  2. 조향 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 차이가 크지 않게 한다.
  3. 선회시 저항이 적고, 선회 후 복원성이 좋게 한다.
  4. 조작이 쉽고 방향 변환이 원활하게 한다.
(정답률: 83%)
  • "조향휠의 조작력은 저속 시에는 무겁게 하고, 고속 시에는 가볍게 한다."가 틀린 것이다. 조향휠의 조작력은 고속 시에는 무겁게 하고, 저속 시에는 가볍게 하는 것이 올바른 구비 조건이다. 이는 고속 주행 시에는 민감한 반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겁게 하고, 저속 주행 시에는 조작이 용이해야 하기 때문에 가볍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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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의 제원에 의하면 타이어의 유효 반경이 36 cm 이었다. 타이어가 500 rpm의 속도로 회전하고 있을 때 자동차의 속도는 얼마인가?

  1. 18.84 m/s
  2. 28.84 m/s
  3. 38.84 m/s
  4. 10.84 m/s
(정답률: 41%)
  • 타이어의 유효 반경이 36 cm 이므로 지름은 72 cm 이다. 이를 둘레로 바꾸면 2π × 36 ≈ 226.08 cm 이다. 이것이 1분 동안 회전하는 거리이므로, 1초 동안 회전하는 거리는 226.08 ÷ 60 ≈ 3.768 m 이다. 따라서 타이어의 속도는 500 rpm × 3.768 m/rpm = 1884 m/min 이다. 이를 m/s 로 바꾸면 1884 ÷ 60 ≈ 31.4 m/s 이다. 하지만 이는 타이어의 속도이므로, 자동차의 속도는 이 값의 절반인 31.4 ÷ 2 = 15.7 m/s 이다. 따라서 정답은 "18.84 m/s" 가 아닌 "15.7 m/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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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자제어 제동장치(Anti-lock Brake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동시 차량의 스핀을 방지한다.
  2. 제동시 조향안정성을 확보해 준다.
  3. 선회시 구동력 과다로 발생되는 슬립을 방지한다.
  4. 노면 마찰계수가 가장 높은 슬립율 부근에서 작동된다.
(정답률: 56%)
  • "선회시 구동력 과다로 발생되는 슬립을 방지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전자제어 제동장치는 차량이 급격하게 감속할 때 바퀴가 블로킹되는 것을 방지하여 슬립을 방지하고, 차량이 선회할 때 구동력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슬립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다. 이를 통해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고 운전자의 제어력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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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어하는 컴퓨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모터 컨트롤 유닛(Motor Control Unit)
  2. 하이드로릭 컨트롤 유닛(Hydaulic Control Unit)
  3. 배터리 콘드롤 유닛(Battery Control Unit)
  4. 통합제어 유닛(Hybrid Control Unit)
(정답률: 64%)
  •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어하는 컴퓨터의 종류 중 하이드로릭 컨트롤 유닛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유압을 제어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아닌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터, 배터리, 그리고 통합 제어를 담당하는 컴퓨터 유닛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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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계기판(Cluster)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계기판에 'READY' 램프가 소등(OFF)시 주행이 안된다.
  2. 계기판에 'READY' 램프가 점등(ON)시 정상 주행이 가능하다.
  3. 계기판에 'READY' 램프가 점멸(BLINKING)시 비상모드 주행이 가능하다.
  4. EV 램프는 HEV(Hybrid Electric Vehicle)모터에 의한 주행시 소등된다.
(정답률: 65%)
  • EV 램프는 HEV(Hybrid Electric Vehicle)모터에 의한 주행시 소등되는 것이 아니라, 전기 모터만으로 주행할 때 점등되고, 엔진과 전기 모터가 함께 사용될 때 소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EV 램프는 HEV(Hybrid Electric Vehicle)모터에 의한 주행시 소등된다."가 아닌 "EV 램프는 전기 모터만으로 주행할 때 점등되고, 엔진과 전기 모터가 함께 사용될 때 소등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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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납산축전지의 양극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해면상납(Pb)으로 되어 있다.
  2. 극판은 암갈색이다.
  3. 화학작용은 활발하다.
  4. 다공성이며 결합력이 약하다.
(정답률: 62%)
  • "해면상납(Pb)으로 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납산축전지의 양극판은 해면상납(PbO2)으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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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조등이 10 cd의 광원에서 2 m 떨어진 곳에서의 밝기는 몇 Lux인가?

  1. 2.5
  2. 5.0
  3. 7.5
  4. 10
(정답률: 56%)
  • Lux는 광원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cd(칸델라)는 광원의 광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전조등이 10 cd의 광원에서 2 m 떨어진 곳에서의 밝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Lux = cd / (거리의 제곱)

    여기서 거리는 미터 단위로 입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조등이 10 cd의 광원에서 2 m 떨어진 곳에서의 밝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Lux = 10 / (2^2) = 2.5

    즉, 전조등이 10 cd의 광원에서 2 m 떨어진 곳에서의 밝기는 2.5 Lu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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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자동차의 직류직권 기동전동기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기동 회전력이 크다.
  2. 부하를 크게 하면 회전속도가 낮아지고 흐르는 전류는 커진다.
  3. 회전속도 변화가 작다.
  4. 계자코일과 전기자코일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44%)
  • "회전속도 변화가 작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직류직권 기동전동기는 부하가 증가하면 회전속도가 감소하고, 부하가 감소하면 회전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기동 회전력이 크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회전속도 변화가 작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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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어떤 자동차의 우측전조등의 우측 방향 진폭이 전방 10m에서 25cm이었다. 전방 100m 에서는 얼마인가?

  1. 1.0m
  2. 1.5m
  3. 2.0m
  4. 2.5m
(정답률: 73%)
  • 우측전조등의 우측 방향 진폭이 전방 10m에서 25cm이므로, 1m당 진폭은 2.5cm이다. 따라서 전방 100m에서의 우측 방향 진폭은 100m x 2.5cm/m = 250cm = 2.5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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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주행 중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제동 시에 발생된 에너지를 회수(충전)하는 제어모드는?

  1. 시동 모드
  2. 회생제동 모드
  3. 발진 모드
  4. 가속 모드
(정답률: 86%)
  • 회생제동 모드는 주행 중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제동 시에 발생된 운동 에너지를 회수(충전)하는 모드이다. 이 모드에서는 제동 시에 모터를 발전기로 사용하여 배터리에 에너지를 저장하게 된다. 따라서, 회생제동 모드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제어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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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연료탱크의 연료 최소량을 경고등으로 표시해 주는 센서는 어느 종류를 사용하는가?

  1. 써미스터형
  2. 슬라이딩 저항형
  3. 리드 스위치형
  4. 초음파형
(정답률: 77%)
  • 연료탱크의 연료 최소량을 경고등으로 표시해 주는 센서는 써미스터형을 사용한다. 이는 연료의 온도 변화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여 연료의 양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료가 일정 수준 이하로 감소하면 써미스터의 저항값이 변화하여 경고등이 켜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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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점화플러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가는 점화플러그의 열방산 정도를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다.
  2. 방열효과가 낮은 특성의 플러그를 열형플러그 라고 한다.
  3. 전극의 온도가 자기청정온도 이하가 되면 실화가 발생한다.
  4. 고 부하 고속회전이 많은 기관에서는 열형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0%)
  • "방열효과가 낮은 특성의 플러그를 열형플러그 라고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점화플러그는 열가를 통해 연료와 공기를 불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극의 온도가 자기청정온도 이하가 되면 실화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 부하 고속회전이 많은 기관에서는 열방산 정도가 높은 열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열가를 열형플러그라고 합니다. 열방산 정도가 높을수록 방열효과가 높아져 열이 효율적으로 배출되므로, 고속회전에서 발생하는 열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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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도난방지장치에서 리모콘을 이용하여 경계상태로 돌입하려고 하는데 잘 안되는 경우의 점검부위가 아닌 것은?

  1. 리모콘 자체 점검
  2. 글로브 박스 스위치 점검
  3. 트렁크 스위치 점검
  4. 수신기 점검
(정답률: 71%)
  • 리모콘 자체 점검은 리모콘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고, 트렁크 스위치 점검과 수신기 점검은 도난방지장치의 모든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지만, 글로브 박스 스위치는 도난방지장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글로브 박스 스위치 점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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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회로에서 전류(A)와 소비 전력(W)은?

  1. I = 0.58(A), P = 5.8(W)
  2. I = 5.8(A), P = 58(W)
  3. I = 7(A), P = 84(W)
  4. I = 70(A), P = 840(W)
(정답률: 72%)
  • 전류는 전압(V)을 저항(Ω)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 = V/R = 14/2 = 7(A)입니다. 소비 전력은 전압(V)과 전류(A)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 = VI = 14 x 7 = 84(W)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I = 7(A), P = 84(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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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멀티미터를 전류 모드에 두고 전압을 측정하면 안 되는 이유는?

  1. 내부저항이 작아 측정값의 오차 범위가 커지기 때문이다.
  2. 내부저항이 작아 과전류가 흘러 멀티미터가 손상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3. 내부저항이 너무 커서 실제 값보다 항상 적게 나오기 때문이다.
  4. 내부저항이 너무 커서 노이즈에 민감하고, 0점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정답률: 77%)
  • 멀티미터의 전류 모드는 전류를 직접 측정하기 때문에 내부저항이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전압을 측정하면 과전류가 흐르게 되어 멀티미터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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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일정한 전압 이상이 인가되면 역방향으로도 전류가 흐르게 되는 전자 부품의 소자는?

  1. 제너 다이오드
  2. n형 다이오드
  3. 포토 다이오드
  4. 트랜지스터
(정답률: 83%)
  • 제너 다이오드는 양방향 전류가 흐를 수 있는 다이오드로, 일정한 전압 이상이 인가되면 역방향으로도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는 제너 다이오드가 양방향 전류를 허용하는 특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너 다이오드는 전압 제어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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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차 각종 등화의 1등당 광도를 나타낸 것으로 틀린 것은?

  1. 전조등의 주행빔(2등식) : 15000 ~ 112500cd
  2. 후퇴증(수평선 상부) : 80 ~ 600cd
  3. 차폭등(수평선 상부) : 4 ~ 125cd
  4. 후미등 : 40 ~ 420cd
(정답률: 58%)
  • 후미등은 다른 등화에 비해 광도가 낮기 때문에, 보행자나 차량 운전자에게 눈에 띄게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미등은 주로 차량의 위치를 알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다른 등화에 비해 광도가 낮아도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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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에어컨 구성품 중 핀 써모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에버포레이터 코어의 온도를 감지한다.
  2. 부 특성 서미스터로 온도에 따른 저항이 반비례하는 특성이 있다.
  3. 냉방 중 에버포레이터가 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착된다.
  4. 실내 온도와 대기온도 차이를 감지하여 에어컨 컴프레셔를 제어한다.
(정답률: 54%)
  • "냉방 중 에버포레이터가 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착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핀 써모 센서는 실내 온도와 대기온도 차이를 감지하여 에어컨 컴프레셔를 제어합니다. 이는 에어컨이 실내 온도를 유지하면서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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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동차 교류 발전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상 권선의 결선방법은?

  1. Y 결선
  2. 델타 결선
  3. 이중 결선
  4. 독립 결선
(정답률: 73%)
  • 자동차 교류 발전기에서는 Y 결선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Y 결선이 전압 안정성이 높고, 전류가 균등하게 분배되어 발전기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Y 결선은 3상 권선 중 하나의 권선이 고장이 나더라도 발전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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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축전지에 사용되는 격리판의 구비조건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전도성일 것
  2. 다공성으로 전해액의 확산이 양호할 것
  3. 기계적 강도가 크고 산화부식이 적을 것
  4. 내산성과 내진성이 양호할 것
(정답률: 71%)
  • "전도성일 것"이 잘못된 설명이다. 격리판은 전기를 전달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전기 저항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져야 한다. 따라서 전도성이 낮은 재질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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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스크린 전조등 시험기를 사용할 때 렌즈와 전조등의 거리를 3 m로 측정하면, 차량 전방 몇 m 에서의 밝기에 해당하는가?

  1. 5 m
  2. 10 m
  3. 15 m
  4. 20 m
(정답률: 65%)
  • 스크린 전조등 시험기는 렌즈와 전조등의 거리를 3 m로 고정하고, 시험기를 차량 전방에 위치시켜 전조등의 밝기를 측정한다. 따라서 정답은 "10 m"이다. 이는 전조등의 밝기가 3 m 거리에서 측정된 값의 1/9이기 때문이다. 즉, 3 m에서 측정된 밝기가 900룩스라면, 10 m에서의 밝기는 100룩스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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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동차에 적용된 다중 통신장치인 LAN 통신(local area network)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다양한 통신장치와 연결이 가능하고 확장 및 재배치가 가능하다.
  2. LAN 통신을 함으로써 자동차용 배선이 무거워진다.
  3. 사용 커넥터 및 접속점을 감소시킬 수 있어 통신장치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4. 기능 업그레이드를 소프트웨어로 처리함으로 설계변경의 대응이 쉽다.
(정답률: 84%)
  • 정답: LAN 통신을 함으로써 자동차용 배선이 무거워진다.

    이유: LAN 통신은 여러 개의 통신장치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각 장치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전용선이 아닌 공유선을 사용한다. 따라서 LAN 통신을 적용하면 기존에 필요했던 각 장치마다의 전용선이 필요 없어지므로, 전체적인 배선량은 줄어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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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점화플러그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전기적 절연성이 좋아야 한다.
  2. 내열성이 작아야 한다.
  3. 열전도성이 좋아야 한다.
  4. 기밀이 잘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77%)
  • 정답: "내열성이 작아야 한다."

    이유: 점화플러그는 엔진실린더 내부에서 고온과 고압의 상황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내열성이 높아야 한다. 따라서, "내열성이 높아야 한다"가 맞는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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