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8-18)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3-08-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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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웜기어장치에서 회전수 1500rpm인 3줄 웜이 잇수 30개인 웜힐(웜기어)에 물려 돌고 있다면, 이 때 웜 휠의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50
  2. 150
  3. 180
  4. 280
(정답률: 71%)
  • 웜기어의 원리상 웜힐의 회전수는 웜의 회전수보다 느리게 돌아가게 된다. 이 때 웜힐의 회전수는 웜의 회전수를 웜의 잇수로 나눈 값과 같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웜의 회전수인 1500을 웜의 잇수인 30으로 나눈 값인 50이 아니라, 15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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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강판의 두께 12㎜, 리벳의 지름 20㎜, 피치 50㎜의 1줄 겹치기 리벳이음에서 1피치 당 하중이 12kN일 경우, 강판의 인장응력은 몇 N/mm2인가?

  1. 33.3
  2. 64.2
  3. 75.3
  4. 86.1
(정답률: 35%)
  • 리벳이음에서의 하중은 1줄의 하중과 겹치는 1줄의 하중이 합쳐진 것이므로, 1피치 당 하중은 24kN이 된다. 이 때, 1줄의 리벳이 견딜 수 있는 하중은 다음과 같다.

    하중 = 인장강도 × 단면적
    24kN = 인장강도 × (π/4) × (20mm)2
    인장강도 = 24kN / ((π/4) × (20mm)2) = 19.1N/mm2

    따라서, 1줄 겹치기 리벳이음에서의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다.

    인장응력 = 하중 / 단면적
    = (12kN / 50mm) / (12mm × 50mm)
    = 0.02N/mm2

    따라서, 강판의 인장응력은 0.02N/mm2이다. 이 값은 강판의 인장강도(약 250N/mm2)의 0.008% 수준으로 매우 작으므로, 강판의 변형이나 파손이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3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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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형 단면 봉에 축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할 때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46%)
  • 정답은 ""이다.

    원형 단면 봉에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인장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F/A

    여기서, F는 인장력, A는 단면적이다. 하지만 원형 단면의 경우, 단면적 A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 = πr^2

    여기서, r은 반지름이다. 따라서 인장응력 σ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F/πr^2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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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금긋기용 공구 중 가공물의 중심을 잡거나 정반위에서 가공물을 이동시켜 평행선을 그을 때 사용되는 공구의 명칭은?

  1. 리머
  2. 펀치
  3. 서피스 게이지
  4. 스크레이퍼
(정답률: 71%)
  • 서피스 게이지는 가공물의 중심을 잡거나 정반위에서 가공물을 이동시켜 평행선을 그을 때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다른 보기인 리머는 구멍을 다듬는 공구, 펀치는 구멍을 내는 공구, 스크레이퍼는 표면을 깎아내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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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레스가공에서 굽힘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비딩(beading)
  2. 플랜징(flanging)
  3. 엠보싱(embossing)
  4. 셰이빙(shaving)
(정답률: 70%)
  • 셰이빙은 프레스가공에서 굽힘작업에 속하지 않는다. 셰이빙은 금속의 표면을 깎아내는 작업으로, 주로 기어나 카메라 렌즈 등의 정밀한 부품 제작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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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계 구조물에 여러 하중이 각각 작용할 때, 일반적으로 안전율을 가장 크게 설계해야 하는 하중의 형태는?

  1. 정하중
  2. 반복하중
  3. 충격하중
  4. 교번하중
(정답률: 87%)
  • 충격하중은 다른 하중들에 비해 갑작스럽고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안전율을 크게 설계해야 합니다. 충격하중은 예를 들어 차량 사고나 지진 등의 자연재해, 무거운 물체의 낙하 등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충격하중은 구조물에 큰 파괴력을 가할 수 있으므로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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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펌프의 종류 중 회전식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펌프
  2. 기어 펌프
  3. 베인 펌프
  4. 나사 펌프
(정답률: 78%)
  • 피스톤 펌프는 회전식이 아닌 선형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유압펌프입니다. 반면에 기어 펌프, 베인 펌프, 나사 펌프는 회전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유압펌프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펌프가 회전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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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담금질한 강에 인성을 갖게 하기 위하여 A1변태점 이하의 일정 온도로 가열하는 열처리는?

  1. 풀림(annealing)
  2. 불림(normalizing)
  3. 뜨임(tempering)
  4. 염욕 열처리(salt bath treatment)
(정답률: 65%)
  • A1 변태점 이하의 온도로 가열하여 담금질하는 열처리는 뜨임(tempering)이다. 이는 경도를 낮추고 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강철의 내부 구조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풀림(annealing)은 경도를 낮추고 가공성을 향상시키는 과정, 불림(normalizing)은 강도를 높이기 위한 과정, 염욕 열처리(salt bath treatment)는 표면 경화를 위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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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본부하용량이 18000N인 볼 베어링이 베어링 하중을 2000N을 받고 150rpm으로 회전할 때 이 베어링의 수명은 약 몇 시간인가?

  1. 62000
  2. 71000
  3. 76000
  4. 81000
(정답률: 43%)
  • 베어링의 수명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수명 = (기본부하용량 / 베어링하중)^3 x 10^6 / (60 x 회전수)

    여기서 기본부하용량은 18000N, 베어링하중은 2000N, 회전수는 150rpm이다.

    따라서 수명 = (18000 / 2000)^3 x 10^6 / (60 x 150) = 81000 시간이다.

    정답은 "81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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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압유에 요구되는 성질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마찰면에 윤활성이 좋을 것
  2. 이물질을 신속히 흡수할 수 있을 것
  3. 적정한 점도가 있을 것
  4. 산화에 대하여 안정성이 있을 것
(정답률: 82%)
  • 유압유는 시스템 내부에서 작동 중 발생하는 이물질을 흡수하여 시스템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이물질을 신속히 흡수할 수 있을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성질이다. 이는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유압유 내부에 머무르지 않고 빠르게 제거되어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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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닥이 넓은 축열실(蓄熱室) 반사로를 사용하여 선철을 용해, 정련 하는 제강법은?

  1. 평로
  2. 전기로
  3. 전로
  4. 용광로
(정답률: 80%)
  • 바닥이 넓은 축열실(蓄熱室)은 열을 축적하여 고온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축열실에서 선철을 용해하고 정련하는 제강법은 평로법입니다. 평로는 축열실에서 축적된 열을 이용하여 선철을 용해하고, 이를 토대로 정련하는 방식으로, 전기로나 전로와는 달리 전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바닥이 넓은 축열실과 같은 열을 축적할 수 있는 시설이 있어야만 가능한 제강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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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력을 전달하는 축의 강도설계에서 굽힘과 비틀림을 함께 받는 중실축의 최대 전단응력(rmax)은? (단, 굽힘 모멘트는 M이고, 비틀림 모멘트는 T이며, 중실축의 지름은 d이다.)

(정답률: 52%)
  • 중심축은 굽힘과 비틀림을 모두 받으므로 최대 전단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max = (M*d/2 + T*d/4) / (π*d^3/16)

    따라서,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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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드릴로 뚫은 구멍을 정확한 치수로 다듬는데 사용되는 공구수는?

  1. 다이스
  2. 리머
(정답률: 70%)
  • 드릴로 뚫은 구멍은 정확한 치수가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멍을 정확한 치수로 다듬기 위해서는 리머가 필요합니다. 리머는 드릴로 뚫은 구멍을 정확한 크기로 다듬는 공구로, 다른 보기인 "탭"은 나사를 만들기 위한 공구, "다이스"는 외부 나사를 만들기 위한 공구, "정"은 직각을 확인하기 위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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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강제 원형봉을 토션바(torsion bar)로 사용하고자 할 때 원형봉에 발생하는 최대 전단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단, 여기서는 원형봉에 발생하는 최대 전단응력, 원형봉의 지름, 길이, 재질, 비틀림 각도만을 고려하며, 각 보기항목에서 지시하지 않는 다른 항목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최대 전단응력은 비틀림 각에 비례한다.
  2. 최대 전단응력은 원형 봉의 길이에 비례한다.
  3. 최대 전단응력은 전단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4. 최대 전단응력은 원형봉 지름에 비례한다.
(정답률: 59%)
  • 답: "최대 전단응력은 전단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원형봉이 비틀림에 의해 변형될 때, 원형봉의 지름, 길이, 재질, 비틀림 각도 등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중에서 전단탄성계수는 재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재질이 강할수록 전단탄성계수가 높아진다. 따라서 전단탄성계수가 높을수록 같은 비틀림 각도에서는 더 적은 전단응력이 발생하게 되므로, 최대 전단응력은 전단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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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압기기의 부속장치 중 유압에너지 압력에 대해 맥동제거, 압력보상, 충격 완화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은?

  1. 스트레이너
  2. 패킹
  3. 어큐물레이터
  4. 필터 엘리먼트
(정답률: 82%)
  • 어큐물레이터는 유압에너지 압력에 대해 맥동제거, 압력보상, 충격 완화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부속장치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조절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큐물레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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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차부품, 전동기부품, 가정용 공구, 기계 및 공구 등에 사용되는 다이캐스팅용 Al합금의 요구되는 성질 중 틀린 것은?

  1. 유동성이 좋을 것
  2. 응고수축에 대한 용탕 보급성이 좋을 것
  3. 열간메짐이 클 것
  4. 금형에 점착하지 않을 것
(정답률: 75%)
  • "열간메짐이 클 것"이 틀린 것입니다. 다이캐스팅용 Al합금은 열간메짐이 작아야 합니다. 이는 다이캐스팅 과정에서 금형과 압력을 가해주는데, 이 때 열간메짐이 크면 금형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캐스팅용 Al합금은 유동성이 좋고, 응고수축에 대한 용탕 보급성이 좋으며, 금형에 점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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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안지름이 1m인 압력용기에 5N/cm2의 내압이 작용하고 있다. 압력용기의 뚜껑을 18개의 볼트로 체결할 경우 다음 중에서 사용 가능한 가장 작은 볼트는? (단, 볼트 지름방향의 허용인장응력은 1000N/cm2이고, 볼트에는 인장하중만 작용한다.)

  1. M14 (골지름 11.835mm)
  2. M22 (골지름 19.294mm)
  3. M27 (골지름 23.752mm)
  4. M36 (골지름 31.670mm)
(정답률: 55%)
  • 압력용기 내부의 압력은 5N/cm2이므로, 압력용기 내부의 모든 면에는 5N의 힘이 작용한다. 이 때, 뚜껑을 체결하는 볼트는 인장하중만 작용하므로, 볼트 하나당 인장하중은 5N이 된다.

    볼트 지름방향의 허용인장응력은 1000N/cm2이므로, 볼트 하나당 인장하중이 5N일 때, 볼트의 골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인장하중 = 인장응력 × 단면적

    5N = 1000N/cm2 × πr2

    r2 = 5 / (1000 × π)

    r = √(5 / (1000 × π)) = 0.079cm = 0.79mm

    따라서, 골지름이 0.79mm 이상인 볼트를 사용해야 한다. 보기 중에서 골지름이 0.79mm 이상인 볼트는 "M14 (골지름 11.835mm)"와 "M22 (골지름 19.294mm)"이다. 따라서, 사용 가능한 가장 작은 볼트는 "M22 (골지름 19.294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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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원추 클러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찰 클러치의 한 종류이다.
  2. 주동축의 운전 중에도 단속이 가능하다.
  3. 갑자기 큰 토크가 걸리면 미끄럼이 일어나 안전장치의 작용을 할 수 있다.
  4. 클러치의 재료는 온도상승에 의한 마찰계수 변화가 큰 것이 좋다.
(정답률: 77%)
  • 클러치의 재료는 온도상승에 의한 마찰계수 변화가 큰 것이 좋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다. 이는 클러치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클러치가 작동할 때 마찰력이 필요하며, 이는 클러치의 재료와 마찰계수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온도가 상승하면 마찰계수가 감소하여 클러치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클러치의 재료는 온도상승에 대한 마찰계수 변화가 큰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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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피복금속 아크용접에서 용입 불량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음설계에 결함이 있을 때
  2. 용접 속도가 너무 느릴 때
  3. 용접 전류가 너무 낮을 때
  4. 용접봉 선택이 불량할 때
(정답률: 61%)
  • 용접 속도가 너무 느릴 경우, 용접 부위에 충분한 열이 전달되지 않아 용입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용접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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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철 조직에 유리 탄소(free carbon)와 Fe3C가 혼재하고 있으며, 주조와 절삭이 쉬워 일반가공기계의 베드용으로 사용되는 보통 주철은?

  1. 회주철
  2. 백주철
  3. 반주철
  4. 페라이트주철
(정답률: 69%)
  • 회주철은 유리 탄소와 Fe3C가 혼재하여 주조와 절삭이 쉬우며, 일반가공기계의 베드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주철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답은 회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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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운행하는 자동차의 소음측정 항목으로 맞는 것은?

  1. 배기소음
  2. 엔진소음
  3. 진동소음
  4. 가속출력소음
(정답률: 74%)
  • 운행하는 자동차의 소음측정 항목 중에서 "배기소음"이 맞는 이유는, 자동차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엔진이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폭발음과 함께 배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가스의 소음도 크기 때문에, 자동차의 소음측정에서는 이를 중요한 항목으로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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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은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의 내부회로도이다. 스로틀 밸브다 그림에서 B와 같이 닫혀 있는 현재 상태의 출력전압은 약 몇 V인가? (단, 공회전 상태이다.)

  1. 0V
  2. 약 0.5V
  3. 약 2.5V
  4. 약 5V
(정답률: 86%)
  • TPS는 스로틀 밸브의 위치에 따라 출력전압이 변화한다. 그림에서 B와 같이 스로틀 밸브가 닫혀 있는 경우, 출력전압은 저항 R1과 R2에 의해 분압되어 결국 Vout = (R2/(R1+R2)) x Vcc 이다. 이 때 R1과 R2는 같은 값이므로, Vout는 약 0.5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0.5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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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동차기관의 유효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시평균 유효압력 = 이론평균 유효압력 × 선도계수
  2. 평균 유효압력 = 1사이클의 일 ÷ 실린더 용적
  3. 제동평균 유효압력 = 도시평균 유효압력 × 기계효율
  4. 마찰손실 평균 유효압력 = 도시평균 유효압력 - 제동 평균 유효압력
(정답률: 52%)
  • "평균 유효압력 = 1사이클의 일 ÷ 실린더 용적" 이 틀린 설명입니다. 평균 유효압력은 실린더 내에서 일어나는 평균적인 압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론평균 유효압력과 도시평균 유효압력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론평균 유효압력은 실린더 내에서 일어나는 압력 변화를 이론적으로 계산한 값이며, 도시평균 유효압력은 이론평균 유효압력을 선도계수로 보정한 값입니다. 제동평균 유효압력은 차량 제동 시 발생하는 유효압력을 나타내며, 마찰손실 평균 유효압력은 제동 평균 유효압력을 제외한 나머지 유효압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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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LPG(Liquefied Petroleum Gas)차량의 특성 중 장점이 아닌 것은?

  1. 엔진 연소실에 카본의 퇴적이 거의 없어 스파크 플러그의 수명이 연장된다.
  2. 엔진 오일의 가솔린과는 달리 연료에 의해 희석되므로 실린더의 마모가 적고 오일교환 기간이 연장된다.
  3. 가솔린에 비해 쉽게 기화되므로 연소가 균일하여 엔진 소음이 적다.
  4. 베이퍼록(vapor lock)과 퍼콜레이션(percolation)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59%)
  • 답: "가솔린에 비해 쉽게 기화되므로 연소가 균일하여 엔진 소음이 적다."는 LPG차량의 특성 중 장점이다.

    "엔진 오일의 가솔린과는 달리 연료에 의해 희석되므로 실린더의 마모가 적고 오일교환 기간이 연장된다."는 LPG차량의 특성 중 장점으로, LPG는 가솔린보다 오일과 섞이는 비율이 적기 때문에 오일의 오염이 적어지고 오일 교환 주기가 연장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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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관 시험 장비를 사용하여 점화코일의 1차 파형을 점검한 결과 그림과 같다면 파워 TR이 ON되는 구간은?

(정답률: 64%)
  • 정답은 "다"이다. 파형에서 파워 TR이 ON되는 구간은 2ms ~ 4ms이다. 이 구간에서는 1차 전류가 흐르면서 점화스파크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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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솔린엔진에서 온도게이지가 “HOT” 위치에 있을 경우 점검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냉각 전동 팬 작동상태
  2. 라디에이터의 막힘 상태
  3. 수온센서 혹은 수온스위치의 작동상태
  4. 부동액의 농도 상태
(정답률: 78%)
  • 부동액의 농도 상태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가솔린엔진에서는 부동액이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액의 농도가 낮으면 열전도성이 떨어져 열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게 되어 엔진이 과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동액의 농도 상태를 확인하여 필요에 따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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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배기량 400cc, 연소실 체적 50cc인 가솔린 기관에서 rpm이 3000r/m이고, 축토크가 8.95kgf-m일 때 축출력은?

  1. 약 15.5 PS
  2. 약 35.1 PS
  3. 약 37.5 PS
  4. 약 38.1 PS
(정답률: 54%)
  • 축출력은 축토크와 회전수에 비례하므로, 축출력 = 축토크 × rpm ÷ 716.2 이다.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축출력 = 8.95 × 3000 ÷ 716.2 = 약 37.5 PS 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37.5 P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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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열역학 제2법칙의 표현으로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열은 저온의 물체로부터 고온의 물체로 이동하지 않는다.
  2. 제2종의 영구 운동 기관은 존재한다.
  3. 열기관에서 동작 유체에 일을 시키려면 이것보다 더 저온인 물체가 필요하다.
  4. 마찰에 의하여 열을 발생하는 변화를 완전한 가역 변화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정답률: 65%)
  • 제2종의 영구 운동 기관은 존재한다는 표현은 열역학 제2법칙과 모순되는 내용이다. 제2법칙은 열이 항상 고온에서 저온으로 이동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열을 이동시키는 기계는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제2종의 영구 운동 기관은 존재한다."는 표현은 적당하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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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의 인젝터 분사시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관을 급 가속할 때에는 순간적으로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2. 축전지 전압이 낮으면 무효 분사시간이 짧아진다.
  3. 기관을 급 감속할 때에는 순간적으로 분사가 정지되기도 한다.
  4. 지르코니아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으면 분사시간이 짧아진다.
(정답률: 63%)
  • "축전지 전압이 낮으면 무효 분사시간이 짧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축전지 전압이 낮을 경우 인젝터에 전달되는 전압이 낮아져 분사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 전압이 높을수록 분사시간이 짧아지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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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점화전압
  2. 흡입공기 질량
  3. 목표 공연비
  4. 대기압력
(정답률: 58%)
  • 가솔린기관에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흡입공기 질량, 목표 공연비, 대기압력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점화전압입니다. 점화전압은 연료 분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엔진의 정상 작동을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점화전압이 낮으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엔진이 불안정해지고,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는 데는 점화전압보다는 다른 요소들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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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피스톤 핀을 피스톤 중심으로부터 오프셋(offset)하여 위치하게 하는 이유는?

  1. 피스톤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2. 옥탄가를 높이기 위하여
  3. 피스톤 슬랩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4. 피스톤 핀의 직경을 크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81%)
  • 피스톤 슬랩은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과 접촉하여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엔진의 효율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핀을 피스톤 중심으로부터 오프셋하여 위치시키면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과 접촉하는 면적이 감소하게 되어 피스톤 슬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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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압축천연가스(CNG) 자동차의 기관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연료 온도센서
  2. 연료펌프
  3. 연료압력 조절기
  4. 습도센서
(정답률: 63%)
  • CNG 자동차는 압축된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므로 연료펌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연료펌프는 액체 연료를 엔진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CNG 자동차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료펌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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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가솔린장치에서 (-)duty 제어타입 액추에이터(actuator)의 작동 사이클 중 (-)duty가 40%인 경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한 사이클 중 작동하는 시간의 비율이 60%이다.
  2. 한 사이클 중 분사시간의 비율이 60%이다.
  3. 전류 통전시간 비율이 40%이다.
  4. 전류 비통전시간 비율이 40%이다.
(정답률: 73%)
  • 정답은 "전류 통전시간 비율이 40%이다."입니다. (-)duty 제어는 액추에이터의 작동 시간을 제어하는 방식 중 하나로, duty cycle이란 한 사이클 중 전류가 흐르는 시간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duty가 40%인 경우, 전류가 흐르는 시간은 한 사이클 중 40%이며, 전류가 흐르지 않는 시간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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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차량의 경음기 소음을 측정한 결과 86dB이며, 암소음이 82dB이었다면, 이때의 보정치를 적용한 경음기의 소음은?

  1. 83dB
  2. 84dB
  3. 86dB
  4. 88dB
(정답률: 81%)
  • 보정치는 암소음과 경음기 소음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 경우에는 86dB - 82dB = 4dB가 됩니다. 따라서 보정치를 적용한 경음기의 소음은 86dB - 4dB = 82dB가 됩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정답을 요구하는 것은 보정치를 적용한 후의 경음기 소음이므로, 82dB에서 보정치 2dB를 더한 값인 84dB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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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량이 부족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딜리버리 밸브의 접촉이 불량하다.
  2. 분사펌프 플런저가 마멸되어있다.
  3. 딜리버리 밸브 시트가 손상되어있다.
  4. 기관의 회전속도가 낮다.
(정답률: 65%)
  • 기관의 회전속도가 낮으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낮아져서 연료가 충분히 분사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딜리버리 밸브의 접촉이 불량하거나 분사펌프 플런저가 마멸되어있거나 딜리버리 밸브 시트가 손상되어있어도 충분한 연료 분사량을 보장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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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점화시기 제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통전시간 제어란 파워 TR이 “ON”되는 시간이며 드웰각 제어 또는 폐각도 제어라고 한다.
  2. 기본점화시기 제어란 기본분사 신호와 엔진회전수 및 ECU의 ROM내에 맵핑된 점화시기이다.
  3. 크랭크 각 1˚의 시간이란 크랭크 각 1주기의 시간을 180으로 나눈 시간이다.
  4. 한 실린더 당 2개 이상의 점화코일을 사용하는 것은 파워 TR이 ON 되는 시간을 짧게 할 수 있어 그만큼 통전시간을 길게 하는 장점이 있다.
(정답률: 62%)
  • 정답은 "한 실린더 당 2개 이상의 점화코일을 사용하는 것은 파워 TR이 ON 되는 시간을 짧게 할 수 있어 그만큼 통전시간을 길게 하는 장점이 있다." 이다. 이 설명은 오히려 반대로 되어있다. 한 실린더 당 2개 이상의 점화코일을 사용하면 파워 TR이 ON 되는 시간이 짧아져서 통전시간이 짧아지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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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솔린 기관에서 압축비 ε=7, 비열비 k=1.4일 경우 이론 열효율은 약 얼마인가?

  1. 45.4%
  2. 59.3%
  3. 48.5%
  4. 54.1%
(정답률: 46%)
  • 이론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이론 열효율 = 1 - (1/ε)^(k-1)

    여기서 ε는 압축비, k는 비열비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ε=7, k=1.4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 열효율 = 1 - (1/7)^(1.4-1) = 0.541 = 54.1%

    따라서, 정답은 "54.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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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삼원 촉매장치를 장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1. HC, CO, NOX를 저감하기 위하여
  2. CO2, N2, H2O를 저감하기 위하여
  3. HC, SOX를 저감하기 위하여
  4. H2O, SO2, CO2를 저감하기 위하여
(정답률: 87%)
  • 삼원 촉매장치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물질인 HC, CO, NOX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덜 유해한 물질인 CO2, N2, H2O로 변환시키기 위해 장착됩니다. 따라서 "HC, CO, NOX를 저감하기 위하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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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의 인젝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인젝터의 분사신호는 ECU제어에 따라 이루어진다.
  2. 인젝터는 구동 방식에 따라 전압제어식과 전류제어식으로 구분한다.
  3. 인젝터는 연료펌프의 압력이 일정 이상 걸릴 때 연료가 분사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4. 저 저항 방식의 인젝터는 레지스터를 사용하고 전압제어식이라고도 부른다.
(정답률: 52%)
  • "인젝터는 연료펌프의 압력이 일정 이상 걸릴 때 연료가 분사되는 구조로 되어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인젝터는 ECU 제어에 따라 분사 신호가 이루어지며, 구동 방식에 따라 전압제어식과 전류제어식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저 저항 방식의 인젝터는 레지스터를 사용하며 전압제어식이라고도 부릅니다. 인젝터는 연료펌프의 압력이 일정 이상이어야만 작동할 수 있지만, 분사는 ECU의 신호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료펌프의 압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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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솔린 기관에서 노크 센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최대 흡입공기량을 좋게 하여 체적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2. 노킹 영역을 검출하여 점화시기를 제어하기 위함이다.
  3. 기관의 최대 출력을 얻기 위함이다.
  4. 기관의 노킹 영역을 결정하여 이론공연비로 연소시키기 위함이다.
(정답률: 70%)
  • 노크 센서는 가솔린 기관에서 노킹 영역을 검출하여 점화시기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보다 빠른 시점에 연소가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는 엔진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크 센서는 노킹이 발생하는 영역을 감지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함으로써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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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유량 제어식
  2. 실린더 바이패스 제어식
  3. 유온 반응 제어식
  4. 밸브 특성 제어식
(정답률: 64%)
  • 유온 반응 제어식은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 제어방식이 아니라, 유량 제어식, 실린더 바이패스 제어식, 밸브 특성 제어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유온 반응 제어식은 유체의 온도에 따라 유체의 점도가 변화하게 되는 특성을 이용하여 파워스티어링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유온 반응 제어식은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 제어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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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변속기의 변속선도에 히스테리시스(hysteresis) 작용이 있는 이유로 적당한 것은?

  1. 변속점 설정 시 속도를 감속시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
  2. 변속점 부근에서 주행할 경우 변속이 빈번하게 일어나 불안정함을 방지하기 위해서
  3. 증속될 때 변속점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4. 감속시 연료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
(정답률: 74%)
  • 자동변속기의 변속선도에 히스테리시스 작용이 있는 이유는 변속점 부근에서 주행할 경우 변속이 빈번하게 일어나 불안정함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더욱 부드러운 주행감을 느낄 수 있으며, 차량의 안정성과 운전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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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클러치의 전달 효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달효율은 클러치의 출력회전력에 비례한다.
  2. 전달효율은 엔진의 발생회전력과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한다.
  3. 전달효율은 클러치로 들어간 동력에 반비례한다.
  4. 전달효율은 클러치에서 나온 동력에 비례한다.
(정답률: 49%)
  • "전달효율은 클러치로 들어간 동력에 반비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전달효율은 엔진의 발생회전력과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합니다. 즉, 엔진이 더 많은 회전력과 회전수를 발생시키면 클러치의 전달효율이 높아집니다. 클러치로 들어간 동력이 많을수록 전달효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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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무게 2ton인 화물차량이 20˚ 경사길을 올라갈 때의 전주행 저항은? (단, 구름저항계수 : 0.2)

  1. 약 560kgf
  2. 약 1084kgf
  3. 약 1560kgf
  4. 약 2025kgf
(정답률: 54%)
  • 화물차량이 20˚ 경사길을 올라갈 때의 전주행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주행 저항 = 구름저항력 + 경사면저항력

    구름저항력은 화물차량의 속도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문제에서는 구름저항계수가 0.2로 주어졌다. 따라서 구름저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구름저항력 = 0.2 × (화물차량의 전면적) × (화물차량의 속도)^2

    화물차량의 전면적은 길이 × 높이로 계산할 수 있다. 이 문제에서는 화물차량의 높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물차량의 높이인 2.5m로 가정하자. 또한, 화물차량이 20˚ 경사길을 올라갈 때의 속도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물차량의 속도인 30km/h로 가정하자.

    따라서 구름저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구름저항력 = 0.2 × (2.5m × 2.6m) × (8.33m/s)^2 ≈ 1084N ≈ 1084kgf

    경사면저항력은 화물차량의 무게와 경사각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문제에서는 화물차량의 무게가 2ton으로 주어졌다. 따라서 경사면저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경사면저항력 = 화물차량의 무게 × sin(20˚) ≈ 686N ≈ 70kgf

    따라서 전주행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주행 저항 = 구름저항력 + 경사면저항력 ≈ 1084N + 686N ≈ 1770N ≈ 180kgf

    따라서 정답은 "약 1084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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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추진축의 외경 90mm, 내경 80mm, 길이가 1000mm인 경우 위험 회전수는?

  1. 1150rpm
  2. 5732rpm
  3. 14450rpm
  4. 17149rpm
(정답률: 51%)
  • 위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위험 회전수 = (중심축의 인장강도 / 안전계수) x 1000 / (외경)^2

    여기서 중심축의 인장강도는 일반적으로 400MPa로 가정하고, 안전계수는 3으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위험 회전수 = (400 / 3) x 1000 / (0.09)^2 = 144444.44

    하지만 이 값은 이론적인 값으로, 실제로는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이 값보다 낮은 회전수에서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안전을 고려하여 위험 회전수를 1/3 ~ 1/4 수준으로 설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45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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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동변속기의 차량의 점검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자동변속기의 오일량은 평탄한 노면에서 측정한다.
  2. 인히비터 스위치는 N위치에서 점검조정한다.
  3. 오일량을 측정할 때는 시동을 끄고 약 3분간 기다린 후 점검한다.
  4. 스톨테스터시 회전수가 기준보다 낮으면 엔진을 점검해본다.
(정답률: 69%)
  • "오일량을 측정할 때는 시동을 끄고 약 3분간 기다린 후 점검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자동변속기의 오일은 엔진이 가동 중일 때 적정 온도에서 측정해야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일 온도가 적정 온도에 도달한 후에 측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차량을 운전한 후 10분 정도 경과한 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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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안정된 제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제동시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한다.
  3. 미끄러운 노면에서 제동 시 조향 안정성이 있다.
  4. 미끄러운 노면에서 출발 시 바퀴의 슬립을 방지한다.
(정답률: 70%)
  • "미끄러운 노면에서 출발 시 바퀴의 슬립을 방지한다."가 틀린 것이다. ABS는 제동 중에 바퀴의 브레이크를 빠르게 풀어 슬립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출발 시에는 ABS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바퀴의 슬립을 방지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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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급격한 가속이나 제동 또는 선회 시에 타이어가 노면과의 사이에 미끄러짐이 발생하면서 나는 소음은?

  1. 럼블(Rumble)음
  2. 험(Hum)음
  3. 스퀄(Squeal)음
  4. 패턴소음(Pattern Noise)
(정답률: 73%)
  • 스퀄음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타이어가 미끄러지면서 발생하는 소음입니다. 이는 주로 급격한 가속, 제동, 선회 등에서 발생하며, 타이어의 블록 패턴과 노면의 특성에 따라 소리의 높낮이와 세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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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VDC(vehicle dynamic control)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핀 또는 언더 스티어링 등의 발생을 억제하는 장치이다.
  2. VDC는 ABS제어, TCS제어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요 모멘트 제어와 자동감속제어를 같이 수행한다.
  3. VDC 장치는 TCS에 요 레이터 센서, G센서, 마스터실린더 압력센서 등을 사용한다.
  4. 오버 스티어 현상을 더욱 증가시킨다.
(정답률: 82%)
  • "오버 스티어 현상을 더욱 증가시킨다."는 VDC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이다. VDC는 오버 스티어 현상을 억제하고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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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행 중 조향 휠이 안쪽으로 치우칠 경우 예상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편마모
  2. 파워 오일펌프 벨트의 노화
  3. 한쪽 앞 코일스프링 약화
  4. 휠 얼라인먼트 조정 불량
(정답률: 82%)
  • 조향 휠이 안쪽으로 치우칠 경우에는 타이어 편마모, 한쪽 앞 코일스프링 약화, 휠 얼라인먼트 조정 불량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워 오일펌프 벨트의 노화는 조향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이 보기는 예상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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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트럭의 앞차축이 뒤틀어져서 왼쪽 캐스터 각이 0˚, 오른쪽 캐스터 각이 뒤쪽으로 5~6˚가 더 클 때 주행 중 어떤 현상이 일어나겠는가?

  1. 오른쪽으로 끌리는 경향이 있다.
  2. 왼쪽으로 끌리는 경향이 있다.
  3. 정상적으로 조향된다.
  4. 도로사정에 따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끌린다.
(정답률: 60%)
  • 트럭의 앞차축이 뒤틀어져서 오른쪽 캐스터 각이 더 클 경우, 오른쪽 바퀴가 더 많은 접지면을 가지게 되어 왼쪽으로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왼쪽으로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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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링기어와 캐리어가 1개씩, 직경이 다른 선기어 2개, 길이가 다른 피니언 기어가 2개로 조합되어있는 복합 유성기어 형식은?

  1. 심프슨기어 형식
  2. 윌슨기어 형식
  3. 라비뇨기어 형식
  4. 레펠레티어기어 형식
(정답률: 60%)
  • 라비뇨기어 형식은 자동변속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식 중 하나입니다. 이 형식은 링기어와 캐리어가 1개씩, 직경이 다른 선기어 2개, 길이가 다른 피니언 기어가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형식은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자동차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들은 라비뇨기어 형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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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에서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조정 부위로 가장 적합한 곳은?

  1. A와 B
  2. C와 D
  3. B와 D
  4. B와 C
(정답률: 68%)
  •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조정 부위는 보통 페달과 마스터 실린더 사이에 위치하며, 이 그림에서는 C와 D 지점이 해당된다. 이유는 C와 D 지점이 페달과 마스터 실린더 사이에 위치하면서도, 페달과 마스터 실린더 사이의 연결 링크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위치함으로써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을 조정할 때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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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자제어 제동장치(ABS) 차량이 통상 제동상태에서 ABS가 작동 순환되는 모드는?

  1. 압력감소 모드-압력유지 모드-압력상승 모드
  2. 압력상승 모드-압력유지 모드-압력감소 모드
  3. 압력유지 모드-압력감소 모드-압력상승 모드
  4. 압력상승 모드-압력감소 모드-압력유지 모드
(정답률: 56%)
  • 전자제어 제동장치(ABS)는 제동 중에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작동한다. 이때 ABS는 압력감소 모드, 압력유지 모드, 압력상승 모드를 순환하면서 작동한다.

    압력감소 모드는 제동 중에 바퀴가 미끄러질 때, ABS가 브레이크 압력을 감소시켜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압력유지 모드는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BS가 브레이크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압력상승 모드는 바퀴가 미끄러질 때, ABS가 브레이크 압력을 높여서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따라서, ABS가 작동하는 모드는 "압력감소 모드-압력유지 모드-압력상승 모드" 순으로 순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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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공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스캔 툴을 이용하여 강제 구동할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속 좌회전 모드로 조작하는 경우 좌측은 올리고 우측은 내리는 제어를 한다.
  2. 급제동하는 모드로 조작하는 경우 앞 축과 뒤축은 모두 hard쪽으로 제어한다.
  3. high모드로 조작하면 차고는 상향제어 되면서 감쇄력은 hard쪽으로 제어된다.
  4. 차량속도가 고속모드인 경우 앞 축과 뒤축 모두 차고를 올림 제어 한다.
(정답률: 55%)
  • 공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스캔 툴을 이용하여 강제 구동할 경우, "급제동하는 모드로 조작하는 경우 앞 축과 뒤축은 모두 hard쪽으로 제어한다." 이유는 급제동 모드에서는 차량을 빠르게 멈추기 위해 차고를 강하게 제어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 축과 뒤축 모두 hard쪽으로 제어하여 차고를 강하게 올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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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제동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최고속도와 차량의 중량에 대하여 항상 충분한 제동력을 발휘할 것
  2. 신뢰성과 내구성이 우수할 것
  3. 조작이 간단하고,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주지 않을 것
  4. 고속주행 상태에서 급제동시 모든 바퀴의 제동력이 동일하게 작용할 것
(정답률: 80%)
  • "고속주행 상태에서 급제동시 모든 바퀴의 제동력이 동일하게 작용할 것"이 틀린 조건입니다. 이는 ABS(무차별 제동 방지 시스템)의 역할이며, 제동장치의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제동장치는 차량의 최고속도와 중량에 대해 충분한 제동력을 발휘하고, 신뢰성과 내구성이 우수하며, 조작이 간단하고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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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액슬축의 회전수가 900rpm이고, 바퀴의 유효반지름이 300mm일 때 자동차의 시속은?

  1. 약 92km/h
  2. 약 102km/h
  3. 약 112km/h
  4. 약 122km/h
(정답률: 50%)
  • 자동차의 바퀴가 한 번 회전할 때, 이동 거리는 바퀴의 둘레와 같습니다. 따라서 바퀴의 둘레는 2πr = 2 x 3.14 x 0.3m = 1.88m 입니다.

    액슬축의 회전수가 900rpm 이므로, 바퀴의 회전수는 900회전/분 ÷ 60분/시간 = 15회전/초 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속도는 바퀴의 둘레 x 바퀴의 회전수 = 1.88m/회전 x 15회전/초 = 28.2m/초 입니다.

    이를 km/h로 변환하면 28.2m/초 x 60초/분 x 60분/시간 ÷ 1000m/km = 약 102km/h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102km/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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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구동륜의 타이어 치수가 비정상일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연비변화
  2. 타이어 이상마모
  3. 차고변화
  4. 변속기 소음
(정답률: 77%)
  • 구동륜의 타이어 치수가 비정상일 때 변속기와의 맞물림이 원활하지 않아 변속기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이어와 변속기 간의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타이어 이상마모나 차고변화와 같은 다른 현상과는 조금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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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 반경이 되도록 크게 하여 전복되지 않게 한다.
  2. 조향 조작이 경쾌하고 자유로워야 한다.
  3.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이나 원심력 등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4. 타이어 및 조향장치의 내구성이 커야한다.
(정답률: 79%)
  • "회전 반경이 되도록 크게 하여 전복되지 않게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회전 반경이 크면 차량이 좌우로 기울어져도 전복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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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타이어의 회전 반경이 0.3m인 자동차에서 타이어의 회전수가 800rpm으로 달릴 때 회전토크가 15kgf·m이라면 구동력은?

  1. 45kgf
  2. 50kgf
  3. 60kgf
  4. 70kgf
(정답률: 42%)
  • 구동력은 회전토크와 회전속도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회전속도는 분당 회전수를 라디안으로 변환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속도 = 800rpm × 2π/60 ≈ 83.78rad/s

    구동력 = 회전토크 × 회전속도 ≈ 15kgf·m × 83.78rad/s ≈ 1256.7W

    단위를 킬로그램-힘에서 뉴턴으로 변환하면, 1256.7W ÷ 0.3m ≈ 4189.0N

    따라서, 구동력은 약 4189N이며, 이를 킬로그램-힘으로 변환하면 약 427.1kgf가 됩니다. 가장 가까운 값은 50kgf이므로 정답은 "50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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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충전장치 정비 시에 안전에 위배되는 것은?

  1. 급속충전기로 충전을 하기 전에 점화스위치를 OFF하고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한다.
  2. 발전기 B단자를 분리한 후 엔진을 고속회전 하지 않는다.
  3. 발전기 출력전압이나 전류를 점검할 때는 메가옴테스터를 활용한다.
  4. 접지 극성에 주의한다.
(정답률: 76%)
  • 발전기 출력전압이나 전류를 점검할 때는 메가옴테스터를 활용하는 이유는 메가옴테스터는 고저항 값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저항이 높은 전기 회로에서 사용되므로 안전에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충전장치 정비 시에 안전에 위배되는 것은 "발전기 출력전압이나 전류를 점검할 때 메가옴테스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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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자동차용 컴퓨터 통신방식 중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종의 자동차 전용 프로토콜이다.
  2. 전장회로의 이상상태를 컴퓨터를 통해 점검할 수 있다.
  3. 차량용 통신으로 적합하나 배선수가 현저하게 많다.
  4. 독일의 로버트 보쉬사가 국제특허를 취득한 컴퓨터 통신방식이다.
(정답률: 82%)
  • "차량용 통신으로 적합하나 배선수가 현저하게 많다."가 틀린 설명이다. CAN 통신은 차량용 통신으로 적합하며, 배선수가 현저하게 적다는 것이 특징이다. CAN 통신은 두 개의 선만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배선이 간소화되고, 신호의 안정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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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배터리측에서 암전류(방전전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배터리 '+'측과 '-'측의 전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배터리 '+'측에서만 측정하여야 한다.
  2. 디지털 멀티 미터를 사용하여 암전류를 점검할 경우 탐침을 배터리 '+'측에서 병렬로 연결한다.
  3. 클램프 타입 전류계를 이용할 경우 배터리 '+'측과 '-'측 배선 모두 클램프 안에 넣어야 한다.
  4. 배터리 '+'측과 '-'측 무관하게 한 단자를 탈거하고 멀티미터를 직렬로 연결한다.
(정답률: 58%)
  • 배터리의 암전류(방전전류)는 배터리 내부에서 발생하므로, 배터리 '+'측과 '-'측의 전류는 서로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측에서만 측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올바른 측정 방법은 배터리 '+'측과 '-'측 무관하게 한 단자를 탈거하고 멀티미터를 직렬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는 전류를 측정할 때 전류가 흐르는 회로를 끊지 않고 측정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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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시동 후 냉각수 온도센서(부특성 서미스터)의 출력전압은 수온이 올라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1. 변화 없다.
  2. 크게 상, 하로 움직인다.
  3. 계속 상승하다 일정하게 된다.
  4. 엔진온도 상승에 따라 전압 값이 감소한다.
(정답률: 74%)
  • 냉각수 온도센서는 부특성 서미스터를 사용하여 수온에 따라 전압을 출력합니다. 부특성 서미스터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값이 감소하므로, 이에 따라 전압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엔진온도가 상승하면 냉각수 온도센서의 출력전압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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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회로에서 릴레이 코일선이 단선되어 릴레이가 작동되지 않는다. 각각 e점, f점의 전압값으로 맞는 것은?

  1. e : 12, f : 12
  2. e : 12, f : 0
  3. e : 0, f : 12
  4. e : 0, f : 0
(정답률: 72%)
  • 릴레이 코일선이 단선되어 있으므로, e점과 f점 사이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따라서 e점과 f점 사이의 전압차는 12V이다. e점은 12V이므로 a점과 연결된 전압도 12V이다. 이에 따라 b점과 c점의 전압은 모두 0V이다. 따라서 f점의 전압도 0V이다. 따라서 정답은 "e : 12, f :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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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버튼 엔진 시동 시스템에서 주행 중 엔진 정지 또는 시동 꺼짐에 대비하여 FOB키가 없을 경우에도 시동을 허용하기 위한 인증 타이머가 있다. 이 인증 타이머의 시간은?

  1. 10초
  2. 20초
  3. 30초
  4. 40초
(정답률: 62%)
  • 인증 타이머의 시간이 30초인 이유는, 주행 중에 엔진이 정지되거나 시동이 꺼졌을 때 FOB키가 없는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차량을 다시 시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30초는 충분한 시간으로 판단되어 선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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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기계, 기구의 정밀도검사 기준 중 전조등 시험기의 광축편차는 어느 범위의 허용오차이내이어야 하는가?

(정답률: 54%)
  • 전조등 시험기의 광축편차는 0.01mm 이내여야 한다. 이는 정밀도검사 기준에서 광축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최대한의 정밀도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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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NPN형 파워 TR에서 접지되는 단자는?

  1. 캐소드
  2. 이미터
  3. 베이스
  4. 컬렉터
(정답률: 70%)
  • NPN형 파워 TR에서 접지되는 단자는 "에미터"입니다. 이는 NPN 트랜지스터의 구조상, 베이스와 콜렉터 사이에 위치한 단자가 에미터이기 때문입니다. 에미터는 트랜지스터의 출력 단자로서, 전류가 이 단자를 통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에미터는 접지되는 단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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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자동차 전조등의 등화중심점이 지상 1120mm 높이로 취부되어 있다. 전조등 주광축의 하향진폭은 전방 10m에서 얼마 이내로 조정되어야 하는가?

  1. 0.300m
  2. 0.312m
  3. 0.336m
  4. 0.348m
(정답률: 53%)
  • 전조등의 등화중심점이 1120mm 높이로 취부되어 있으므로, 전조등 주광축의 하향진폭은 지면과의 거리가 1120mm이 되어야 합니다. 이때 전방 10m에서의 하향진폭을 구하기 위해서는 삼각함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전방 10m에서의 전조등과 지면 사이의 각도를 θ라고 하면, tan(θ) = 1120/10000 입니다. 이를 풀면, θ = arctan(1120/10000) ≈ 6.43° 입니다.

    이제 전조등 주광축의 하향진폭을 구하기 위해서는 이 각도에 대한 삼각비를 이용하면 됩니다. tan(6.43°) ≈ 0.112 이므로, 전방 10m에서의 하향진폭은 0.112 × 10m = 1.12m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하향진폭이 전방 10m에서 얼마 이내로 조정되어야 한다고 했으므로, 이 값을 1.12m에서 1120mm로 변환해야 합니다. 1.12m - 1.12m(= 1120mm) = 0.008m(= 8mm) 이므로, 전방 10m에서의 하향진폭은 1120mm - 8mm = 1112mm 입니다.

    따라서, 전조등 주광축의 하향진폭은 1120mm - 1112mm = 0.336m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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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점화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접점식 점화장치에서 점화펄스 발생기로 주로 홀센서 또는 유도센서가 사용된다.
  2. 홀 반도체에 작용하는 자속밀도가 무시해도 좋을 만큼 낮을 때, 홀 전압은 최대가 된다.
  3. 유도센서에서 펄스 발생용 로터와 스테이터를 형성하는 철심이 마주 볼 때의 공극은 대략 0.5mm정도이다.
  4. CD(축전기 방전식 점화장치)에서 축전기에 충전되는 에너지 수준은 충전전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61%)
  • "홀 반도체에 작용하는 자속밀도가 무시해도 좋을 만큼 낮을 때, 홀 전압은 최대가 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홀 반도체에 작용하는 자속밀도가 높을수록 홀 전압이 최대가 됩니다. 이는 홀센서나 유도센서에서 자기장이 강해질수록 홀 전압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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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비상등은 정상 작동되나 좌측방향지시등이 작동하지 않을 때 관련있는 부품은?

  1. 플래셔 유니트
  2. 비상등 스위치
  3. 턴시그널 스위치
  4. 턴시그널 전구
(정답률: 57%)
  • 좌측방향지시등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해당 방향의 턴시그널 전구가 고장난 것이 아닌 경우, 턴시그널 스위치가 고장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턴시그널 스위치는 좌우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키는 스위치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해당 스위치를 점검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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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엔진정지 금지조건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부압이 낮은 경우
  2. 하이브리드 모터 시스템이 고장인 경우
  3.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낮은 경우
  4. D레인지에서 차속이 발생한 경우
(정답률: 59%)
  • D레인지는 주행 중에 엔진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이며, 차속이 발생하면 엔진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엔진 정지 금지 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D레인지에서 차속이 발생한 경우에는 엔진이 정지되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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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동차 냉방 장치의 구성부품 중에서 액화된 고온·고압의 냉매를 저온·저압의 냉매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압축기
  2. 응축기
  3. 증발기
  4. 팽창밸브
(정답률: 62%)
  • 팽창밸브는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냉매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액화된 고온·고압의 냉매를 저온·저압의 냉매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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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자동 에어컨장치(Full Auto Conditioning)에서 입력되는 센서가 아닌 것은?

  1. 대기압센서
  2. 실내온도센서
  3. 핀써모센서
  4. 일사량센서
(정답률: 60%)
  • 전자동 에어컨장치에서 대기압센서는 입력되지 않는다. 이는 실내온도, 핀써모, 일사량 등과는 달리 대기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센서이기 때문이다. 대기압센서는 대기압의 변화를 감지하여 고도, 기압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항공기나 기상청 등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전자동 에어컨장치에서는 대기압센서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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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12V용 24W 방향지시등 전구의 저항을 단품 측정하였더니 약 0.5 ~ 1Ω정도가 측정되었을 경우, 전구의 상태 판단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일반적으로는 정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2. 전구 내부에서 단락된 것이다.
  3. 전구의 저항이 커진 것이다.
  4. 전구의 필라멘트가 단선되었다.
(정답률: 72%)
  • 일반적으로는 정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전구의 저항이 0.5 ~ 1Ω 정도로 측정되는 것은 일반적인 범위이기 때문이다. 전구 내부에서 단락되었다면 저항이 0Ω으로 측정되어야 하고, 전구의 필라멘트가 단선되었다면 저항이 무한대로 측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구의 저항이 커진 것이나 단락된 것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는 정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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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방향지시등의 점멸 주기가 빨라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충전전압이 높아 회로 내 전압이 높게 걸린다.
  2. 방향지시등 회로와 후진등 회로가 단락되었다.
  3. 플래셔 유닛의 고장이나 제원이 다르다.
  4. 램프의 저항이 규정값보다 낮은 것을 사용하였다.
(정답률: 45%)
  • 방향지시등의 점멸 주기가 빨라지는 원인은 방향지시등 회로와 후진등 회로가 단락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회로의 전류가 갑자기 끊어져서 전압이 높게 걸리게 되어 램프가 과부하 상태가 되어 더 빠르게 깜빡이게 된다. 충전전압이 높아져도 램프의 밝기만 증가할 뿐 점멸 주기가 빨라지지는 않는다. 플래셔 유닛의 고장이나 제원이 다르거나 램프의 저항이 규정값보다 낮은 것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방향지시등의 점멸 주기가 빨라지는 원인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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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된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스마트라(Smatra)
  2. 트랜스폰더(Transponder)
  3. 안테나 코일(Coil Antenna)
  4. 스마트 키 유닛(Smart Key Unit)
(정답률: 66%)
  • 스마트 키 유닛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 적용된 구성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유는 스마트 키 유닛은 스마트 키와 연결되어 차량의 문을 잠그고 열고, 시동을 걸고 끄는 등의 기능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이모빌라이저 시스템과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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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병렬형(Parallel) TMED(Transmission Mounted Electric Device) 방식의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의 주행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진 OFF시에는 EOP(Electric Oil Pump)를 작동해 자동변속기구동에 필요한 유압을 만든다.
  2. 엔진 단독 구동시에는 엔진클러치를 연결하여 변속기에 동력을 전달한다.
  3. EV모드 주행 중 HEV주행모드로 전환할 때 엔진동력을 연결하는 순간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
  4. HEV주행모드로 전환할 때 엔진 회전속도를 느리게 하여 HEV모터 회전속도와 동기화되도록 한다.
(정답률: 49%)
  • "HEV주행모드로 전환할 때 엔진 회전속도를 느리게 하여 HEV모터 회전속도와 동기화되도록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HEV 주행 모드로 전환할 때, 엔진과 전기 모터가 동시에 동작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이 때, 엔진과 전기 모터의 회전 속도가 일치하지 않으면 효율적인 전력 전달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차량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회전속도를 느리게 하여 HEV 모터 회전속도와 동기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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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동차 전기회로의 전압강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저항을 통하여 전류가 흐르면 전압강하가 발생한다.
  2. 전압강하가 커지면 전장품의 기능이 저하되므로 전선의 굵기는 알맞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3. 회로에서 전압강하의 총량은 회로의 공급전압과 같다.
  4. 전류가 적고 저항이 클수록 전압강하도 커진다.
(정답률: 57%)
  • "회로에서 전압강하의 총량은 회로의 공급전압과 같다."는 옳은 설명이며, 전압강하는 전류가 흐르는 동안 전기저항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전류가 적고 저항이 클수록 전압강하도 커진다는 것은 오답입니다. 전압강하는 전류와 저항에 비례하며, 전류가 많고 저항이 작을수록 전압강하가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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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냉방 싸이클 내부의 압력이 규정치보다 높게 나타나는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냉매의 과충전
  2. 컴프레서의 손상
  3. 리시버 드라이어의 막힘
  4. 냉각팬 작동불량
(정답률: 49%)
  • 컴프레서의 손상은 냉방 싸이클 내부의 압력이 규정치보다 높게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컴프레서는 냉매를 압축하여 냉방 싸이클을 움직이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손상이 발생하면 압력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컴프레서의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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