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02)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4-03-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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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M5 X 0.8로 표기되는 나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미터나사이다.
  2. 나사의 피치는 0.8mm이다.
  3. 나사를 180° 회전시키면 리드는 0.4mm이다.
  4. 암나사 작업을 위해 지름 5mm의 드릴이 필요하다.
(정답률: 76%)
  • 암나사 작업을 위해 지름 5mm의 드릴이 필요한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M5는 나사의 지름을 나타내는 것이며, 0.8은 피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암나사 작업을 위해 필요한 드릴의 지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M5 X 0.8로 표기되는 나사는 지름이 5mm이고, 피치가 0.8mm인 나사를 의미합니다. 나사를 180° 회전시키면 리드는 0.4m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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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름 d, 길이 l인 전동축에서 비틀림각이 1°인 것을 0.25°로 하기 위하여 축지름만을 설계 변경한다면 얼마로 하면 되겠는가?

(정답률: 62%)
  • 비틀림각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θ = (180/π) * (τ / G) * (l / L)

    여기서 τ는 전단응력, G는 전단탄성계수, l은 축의 길이, L은 축의 평균지름이다.

    문제에서 비틀림각을 0.25°로 줄이기 위해 축지름을 변경해야 한다고 했으므로, 축의 길이와 평균지름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전단탄성계수 G를 변경해야 한다.

    전단탄성계수 G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G = (π/16) * (d^4 / J)

    여기서 d는 축의 지름, J는 폴라모멘트이다.

    따라서, 축지름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J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d를 변경해야 한다.

    J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J = (π/32) * (d^4 - di^4)

    여기서 di는 내경이다.

    문제에서는 축지름만을 변경하므로 내경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따라서, 내경 di와 폴라모멘트 J는 동일하게 유지되며, 축지름 d만 변경하면 된다.

    비틀림각이 1°에서 0.25°로 줄이기 위해서는 전단탄성계수 G를 4배로 증가시켜야 한다. 따라서, 축지름 d는 2^(1/4) ≈ 1.19배 증가시켜야 한다.

    즉,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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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금속재료의 가공경화로 생긴 잔류응력 제거 및 절삭성 향상 등을 개선시키는 열처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플림
  2. 뜨임
  3. 코팅
  4. 담금질
(정답률: 66%)
  • 플림은 금속재료의 가공경화로 생긴 잔류응력을 제거하고, 절삭성을 향상시키는 열처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가장 적합한 열처리 방법은 플림입니다. 뜨임은 열처리 중 하나이지만, 잔류응력 제거와 절단성 개선에는 플림보다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코팅과 담금질은 열처리 방법이 아니므로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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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름 20mm의 드릴로 연강 판에 구멍을 뚫을 때, 회전수가 200rpm이면 절삭속도는 몇 m/min인가?

  1. 12.6
  2. 15.5
  3. 17.6
  4. 75.3
(정답률: 45%)
  • 절삭속도(V)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V = π × D × N

    여기서, D는 드릴의 지름, N은 회전수입니다.

    따라서, V = 3.14 × 20 × 200 = 12,560 mm/min

    단위를 m/min으로 변환하면, V = 12.6 m/min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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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듈이 6이고, 중심거리가 300mm, 속도비가 2:3인 외접하는 표준 스나이퍼 기어의 작은 기어 바깥지름은 얼마인가?

  1. 240mm
  2. 252mm
  3. 360mm
  4. 372mm
(정답률: 52%)
  • 표준 스나이퍼 기어에서 작은 기어와 큰 기어의 톱니 수는 각각 모듈의 배수로 설정된다. 따라서 작은 기어의 톱니 수는 6의 배수인 6, 12, 18, ... 이다. 중심거리와 속도비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가진다.

    중심거리 = (작은 기어 바깥지름 + 큰 기어 바깥지름) / 2
    속도비 = 큰 기어 톱니 수 / 작은 기어 톱니 수

    위의 두 식을 결합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다.

    중심거리 = (작은 기어 바깥지름 + (속도비 × 작은 기어 바깥지름)) / (2 + 속도비)

    이제 이 식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여 작은 기어 바깥지름을 구하면 된다.

    중심거리 = 300mm
    속도비 = 2:3
    작은 기어 톱니 수 = 6

    작은 기어 바깥지름 = 252mm

    따라서 정답은 "252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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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직경 4cm의 원형 단면봉에 200kN의 인장하중이 작용할 때 봉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은 약 몇 N/mm2인가?

  1. 159.15
  2. 169.42
  3. 171.56
  4. 181.85
(정답률: 45%)
  • 인장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인장응력 = 인장하중 / 단면적

    원형 단면의 넓이는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π)를 곱한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단면적 = 반지름의 제곱 x π

    여기서, 반지름은 지름의 절반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반지름은 2cm이다.

    따라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단면적 = 2cm x 2cm x π = 12.57cm2

    따라서,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인장응력 = 200kN / 12.57cm2 = 15.92N/mm2

    따라서, 정답은 "159.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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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조할 때 주형에 접한 표면을 급랭시켜 표면은 시멘타이트가 되게 하고, 내부는 서서히 냉각시켜 펄라이트가 되게 한 주철은?

  1. 백주철
  2. 회주철
  3. 칠드주철
  4. 가단주철
(정답률: 75%)
  • 주조할 때 주형에 접한 표면을 급랭시켜 시멘타이트를 형성하면서 경도가 높아지고, 내부는 서서히 냉각시켜 펄라이트를 형성하면서 인성이 높아지는데, 이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춘 것이 칠드주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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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명 미끄럼 키라고도 하며 회전 토크를 전달함과 동시에 보스가 축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키는?

  1. 평 키
  2. 새들 키
  3. 페더 키
  4. 반달 키
(정답률: 69%)
  • 미끄럼 키는 회전 토크를 전달하면서 보스가 축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키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페더 키"는 이름 그대로 새의 깃털처럼 보스가 부드럽게 회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키입니다. 따라서 "페더 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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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회로 내의 압력 상승을 제한하여 설정된 압력의 오일공급을 하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방향제어 밸브
  3. 유량제어 밸브
  4. 유압 구동기
(정답률: 79%)
  • 릴리프 밸브는 회로 내의 압력 상승을 제한하여 설정된 압력의 오일공급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회로 내의 과도한 압력 상승을 방지하고, 시스템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릴리프 밸브"가 정답입니다. "방향제어 밸브", "유량제어 밸브", "유압 구동기"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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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2개의 금속편 끝을 각각 용융점 근처까지 가열하여 양끝을 접촉시켜 압력을 가하여 접합시키는 작업은?

  1. 단조
  2. 압출
  3. 압연
  4. 압접
(정답률: 75%)
  • 두 개의 금속편을 압력을 가하여 접합시키는 작업을 압접이라고 합니다. 이 작업은 용융점 근처까지 가열하여 금속을 부드러워지게 하고, 그 상태에서 압력을 가해 두 개의 금속을 접합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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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너비 6cm, 높이 8cm 직사각형 단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굽힘모멘트의 크기는 몇 N·m인가? (단, 허용응력은 10N/mm2이다.)

  1. 64
  2. 640
  3. 6400
  4. 64000
(정답률: 59%)
  • 직사각형 단면의 너비와 높이를 각각 b, h라고 하면, 단면의 중립면에서 최대 응력은 다음과 같다.

    σ = (M * h/2) / (b * h^3/12) = 6M / (b * h^2)

    여기서 σ = 10 N/mm^2로 놓고, b = 6 cm, h = 8 cm를 대입하면 최대 굽힘 모멘트 M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10 = 6M / (6 * 8^2)
    M = 640 N·m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굽힘 모멘트의 크기는 640 N·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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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절삭 공구용 특수강에 속하는 것은?

  1. 강인강
  2. 침탄강
  3. 고속도강
  4. 스테인리스강
(정답률: 77%)
  • 절삭 공구는 물질을 자르거나 가공하는 과정에서 매우 높은 속도와 압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고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난 강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고속도강은 높은 경도와 인성, 내마모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절삭 공구에 매우 적합합니다. 따라서 절삭 공구용 특수강에는 고속도강이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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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회전축의 흔들림 검사에 가장 적합한 측정기는?

  1. 게이지 블록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미터
  4. 스테인리스강
(정답률: 78%)
  • 회전축의 흔들림 검사는 직경 측정이 아닌 원형의 형상을 측정해야 하므로, 다이얼 게이지가 가장 적합합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원형의 형상을 측정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으며, 회전축의 흔들림 검사에 가장 적합한 측정기입니다. 게이지 블록은 평면도 측정이 가능한 측정기이며, 마이크로미터는 직경 측정에 적합한 측정기입니다. 스테인리스강은 측정기가 아닌 재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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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은 구조물에서 AB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약 몇 N인가?

  1. 1232
  2. 1309
  3. 1732
  4. 2309
(정답률: 69%)
  • AB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FBD를 그려서 구할 수 있다. FBD를 그리면 AB 부재에 작용하는 힘이 2000N이고, 이는 30도 각도로 기울어져 있다. 따라서 AB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2000N * cos(30도) = 1732N 이다. 따라서 정답은 "17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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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의 비틀림 강도를 고려하여 원형축에 비틀림모멘트를 가했을 때 비틀림각을 구할 수 있다. 비틀림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틀림모멘트와 비틀림각은 비례한다.
  2. 비틀림각은 극관성모멘트에 비례한다.
  3. 횡탄성계수가 작을수록 비틀림각은 증가한다.
  4. 축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비틀림각은 증가한다.
(정답률: 55%)
  • "비틀림각은 극관성모멘트에 비례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비틀림각은 비틀림모멘트와 비례하며, 비틀림모멘트는 축의 단면적과 비틀림각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비틀림각은 축의 단면적과 비틀림모멘트에 모두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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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내열용 알루미늄 합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Y합금(Y alloy)
  2. 두랄루민(duralumin)
  3. 로우엑스(Lo-Ex)
  4. 코비탈륨(cobitalium)
(정답률: 64%)
  • 두랄루민은 내열용 알루미늄 합금이 아닙니다. 두랄루민은 강도와 경도가 높은 합금으로, 항공기 부품, 자동차 부품 등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내열성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내열용 알루미늄 합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두랄루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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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4포트 3위치 방향전환밸브의 중간위치 형식 중 센터 바이패스형이라고도 하며 중립위치에서 펌프를 무부하 시킬 수 있고 실린더를 임의의 위치에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은?

  1. ABR 접속형
  2. 오픈센터형
  3. 탠덤센터형
  4. 클로즈센터형
(정답률: 65%)
  • 탠덤센터형은 중립위치에서 A, B 포트를 서로 연결하여 바이패스를 형성하고, C 포트는 차단하는 형태의 방향전환밸브이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중립위치에서 펌프를 무부하 시킬 수 있고, 실린더를 임의의 위치에 고정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탠덤센터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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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카바이트(CaC2)를 물에 넣으면 아세틸렌 가스와 생석회가 생성되는 다음 화학식에서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물질의 분자식으로 옳은 것은?

  1. CO2
  2. C2H2
  3. CH3OH
  4. C2(OH)2
(정답률: 74%)
  • 생성물 중 아세틸렌 가스의 화학식은 C2H2이다. 이는 카바이트(CaC2)가 물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가스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C2H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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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동차 현가장치의 코일 스프링이 인장 또는 수축될 때 감겨있는 코일 자체에 작용하는 가장 주된 응력은?

  1. 충격하중에 의한 전단응력
  2. 전단하중에 의한 전단응력
  3. 굽힘모멘트에 의한 굽힘응력
  4. 비틀림모멘트에 의한 전단응력
(정답률: 72%)
  • 코일 스프링이 인장 또는 수축될 때, 코일은 비틀림 모멘트에 의해 회전하게 됩니다. 이 회전에 의해 코일 내부의 각 부분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게 되어 전단응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코일 스프링이 인장 또는 수축될 때 감겨있는 코일 자체에 작용하는 가장 주된 응력은 "비틀림모멘트에 의한 전단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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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압축기 뒤에 설치되어 압축공기를 저장하는 공기탱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맥동을 방지하거나 평준화한다.
  2. 압력용기이므로 법적 규제를 받는다.
  3. 비상시에도 일정시간 운전을 가능하게 한다.
  4. 다량의 공기 소비시 급격한 압력 상승을 방지한다.
(정답률: 59%)
  • "압력용기이므로 법적 규제를 받는다."는 압축기 뒤에 설치되어 압축공기를 저장하는 공기탱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다량의 공기 소비시 급격한 압력 상승을 방지하는 이유는 공기탱크가 압축기에서 나온 공기를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저장된 공기는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다량의 공기를 사용해도 급격한 압력 상승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는 맥동을 방지하거나 평준화하고, 비상시에도 일정시간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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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자동차 기관에서 피스톤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2. 내마모성이 좋아야 한다.
  3. 열의 보온성이 좋아야 한다.
  4. 고온에서 강도가 높아야 한다.
(정답률: 76%)
  • 정답: 열의 보온성이 좋아야 한다.

    이유: 피스톤은 열팽창을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열의 보온성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무게가 가벼워야 하고 내마모성이 좋아야 하며 고온에서 강도가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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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LPG 기관의 믹서에 장착된 메인듀티 솔레노이드밸브의 파형에서 작동구간에 해당하는 것은?

  1. A구간
  2. B구간
  3. C구간
  4. D구간
(정답률: 64%)
  • A구간은 메인듀티 솔레노이드밸브가 열리는 구간으로, 파형 상에서는 0.5초부터 1.5초까지의 구간이다. 이 구간에서는 가스가 엔진으로 유입되어 연소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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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LPG 기관에서 공전회전수의 안정성을 확보하기위해 혼합된 연료를 믹서의 스로틀 바이패스 통로를 통하여 추가로 보상하는 것은?

  1. 메인듀티 솔레노이드 밸브
  2. 대시포트
  3. 공전속도 조절 밸브
  4. 스로틀 위치 센서
(정답률: 61%)
  • 공전속도 조절 밸브는 LPG 기관에서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율을 조절하여 공전회전수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믹서의 스로틀 바이패스 통로를 통해 추가로 보상하는 것으로, 연료의 양을 조절하여 공기와의 혼합비율을 유지하고 공전회전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전속도 조절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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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로 15km의 거리를 왕복하는데 40분이 걸렸고 연료소비는 1830cc 이었다면 왕복시 평균속도와 연료 소비율은 약 얼마인가?

  1. 23 km/h, 12km/l
  2. 45 km/h, 16km/l
  3. 50 km/h, 20km/l
  4. 60 km/h, 25km/l
(정답률: 64%)
  • 평균속도는 왕복거리 15km를 왕복시간 40분으로 환산하여 계산할 수 있다. 40분은 2/3시간이므로, 평균속도는 15km ÷ (2/3)h = 22.5km/h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평균속도 중에서는 "45 km/h"가 아니므로 제외된다.

    연료소비율은 주행거리 30km를 연료소비 1830cc으로 환산하여 계산할 수 있다. 1km당 연료소비는 1830cc ÷ 30km = 61cc/km가 된다. 이를 1리터당 연료소비로 환산하면 1000cc ÷ 61cc/km ≈ 16.39km/l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연료소비율 중에서는 "16km/l"이 가장 근접하므로 정답은 "45 km/h, 16km/l"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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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엔진의 점화시기가 지각되는 이유는?

  1. 노크 센서의 시그널이 입력될 경우
  2. 크랭크각 센서의 간극이 너무 클 경우
  3. 점화 코일에 과전압이 나타날 경우
  4. 인젝터의 분사시기가 늦어졌을 경우
(정답률: 60%)
  • 노크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소리를 감지하여 이를 신호로 변환하여 제어장치에 전달합니다. 만약 노크 센서가 시그널을 입력하면, 이는 엔진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시점이 지연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연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연소가 일어나는 위치가 적절하지 않은 것을 나타내며,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와 더불어 노크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제어장치는 점화시기를 조정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도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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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 희박 연소기관의 연비가 향상되는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흡기에 강한 스월(swirl)이 형성되어 희박한 공연비에서도 연소가 가능해진다.
  2. 기존 엔진에 비해 연소실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열소실이 감소된다.
  3. 연소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열해리가 발생되며 배기온도가 상승되어 연소효율이 좋아진다.
  4. 전 영역 산소센서를 사용하므로 피드백제어 영역이 넓어지며 제어하는 공기 과잉률이 높아진다.
(정답률: 53%)
  • 정답은 "기존 엔진에 비해 연소실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열소실이 감소된다."이다.

    연소온도가 상승하면 열해리가 발생하여 배기온도가 상승하고, 이로 인해 연소효율이 좋아진다. 또한, 흡기에 강한 스월(swirl)이 형성되어 희박한 공연비에서도 연소가 가능해진다. 전 영역 산소센서를 사용하므로 피드백제어 영역이 넓어지며 제어하는 공기 과잉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기존 엔진에 비해 연소실 온도가 낮아지면서 열소실이 감소되어 희박 연소기관의 연비가 향상된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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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비용 리프트에서 중량 13500N인 자동차를 3초 만에 높이를 1.8m로 상승시켰을 경우 리프트의 출력은?

  1. 24.3kW
  2. 8.1kW
  3. 22.5kW
  4. 10.8kW
(정답률: 51%)
  • 리프트가 3초 만에 13500N의 중량을 1.8m 높이로 상승시켰으므로, 일의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의 양 = 힘 × 거리 = 13500N × 1.8m = 24300J

    따라서, 리프트의 출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력 = 일의 양 ÷ 시간 = 24300J ÷ 3s = 8100W = 8.1kW

    따라서, 정답은 "8.1kW"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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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에 사용되지 않는 센서는?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크랭크 각 센서
  3. 냉각수온 센서
  4. 차고 센서
(정답률: 84%)
  • 차고 센서는 차고나 주차장 등에서 차량의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연료분사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차고 센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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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배출가스 중 삼원촉매 장치에서 저감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질소(N2)
  2. 일산화탄소(CO)
  3. 탄화수소(HC)
  4. 질소산화물(NOx)
(정답률: 86%)
  • 삼원촉매 장치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질소(N2)은 이미 안정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삼원촉매 장치에서 감소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질소(N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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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LPG 기관과 비교할 때 LPI 기관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겨울철 냉간 시동성이 향상된다.
  2. 봄베에서 송출되는 가스압력을 증가시킬 필요가 없다.
  3. 역화 발생이 현저히 감소된다.
  4. 주기적인 타르 배출이 불필요하다.
(정답률: 61%)
  • LPI 기관은 LPG를 액화상태로 사용하는 LPG 기관과 달리 가스상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봄베에서 송출되는 가스압력을 증가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장점이 아닌 당연한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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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지르코니아 소자의 산소센서 출력전압이 1V에 가깝게 나타나면 공연비 상태는?

  1. 희박하다.
  2. 농후하다.
  3. 14.7 : 1 공연비를 나타낸다.
  4. 농후하다가 희박한 상태로 되는 경우이다.
(정답률: 66%)
  • 지르코니아 소자의 산소센서 출력전압이 1V에 가깝게 나타나면 공연비 상태는 "농후하다." 이다. 이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연소가 잘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내며,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는 최적의 연소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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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직격x행정이 78mm x 78mm인 4행정 4기통의 기관에서 실제 흡입된 공기량이 1120.7cc라면 체적효율은?

  1. 약 55%
  2. 약 62%
  3. 약 75%
  4. 약 83%
(정답률: 52%)
  • 체적효율은 흡입된 공기량 대비 유효효율로, 실제로 엔진 내부에서 연소되는 공기의 체적 대비 흡입된 공기의 체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체적효율은 (유효효율 x 100) / (실린더 수) 로 계산됩니다.

    4행정 4기통의 경우, 실린더 수는 4이므로 체적효율은 (유효효율 x 100) / 4 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유효효율은 체적효율 x 4 / 100 로 계산됩니다.

    주어진 정보에서 흡입된 공기량은 1120.7cc 이므로, 유효효율은 (1120.7 x 4) / (78 x 78 x 78 x 4) x 100 = 0.75 x 100 = 약 75%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7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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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솔린 엔진에서의 노크 발생을 감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내의 압력측정
  2.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측정
  3. 실린더 블록의 진동 측정
  4. 폭발의 연속음 설정
(정답률: 68%)
  •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측정은 노크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노크를 감지하는 방법이 아니다. 노크는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실린더 내의 압력측정이나 실린더 블록의 진동 측정, 폭발의 연속음 설정 등이 노크를 감지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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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젤기관의 연소실에서 간접분사식에 비해 직접분사식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열손실이 적어 열효율이 높다.
  2. 비교적 세탄가가 낮은 연료를 필요로 한다.
  3. 피스톤이나 실린더 벽으로의 열전달이 적다.
  4. 압축 시 방열이 적다.
(정답률: 74%)
  • 직접분사식은 연료를 고압으로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연료의 세탄가가 높을수록 연소가 원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비교적 세탄가가 낮은 연료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간접분사식과는 달리 연료의 품질에 덜 민감하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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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EGR은 NOx의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전운전영역에서 작동된다.
  2. EGR을 사용 시 혼합기의 착화성이 불량해지고, 기관의 출력은 감소한다.
  3. EGR량이 증가하면 연소의 안정도가 저하되며 연비도 악화된다.
  4. NOx를 감소시키기 위해 연소 최고온도를 낮추는 기능을 한다.
(정답률: 62%)
  • "EGR은 NOx의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전운전영역에서 작동된다."이 맞는 설명이다. EGR은 배기 가스를 다시 흡입하여 연소 온도를 낮추어 NOx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NOx 감소를 위해 전운전 영역에서 작동되며, 다른 보기들은 EGR의 단점이나 한계점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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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해 배출가스(CO, HC 등)를 측정할 경우 시료채취관은 배기관 내 몇 cm 이상 삽입하여야 하는가?

  1. 20cm
  2. 30cm
  3. 60cm
  4. 80cm
(정답률: 73%)
  • 유해 배출가스 측정 시 시료채취관은 배기관 내에서 엔진과 가까운 위치에서 채취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엔진에서 생성된 유해물질이 배기관을 통해 나오면서 물질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료채취관은 배기관 내에서 최소 30cm 이상 삽입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엔진과 가까운 위치에서 채취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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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커먼레일 디젤 분사장치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작동상태에 따른 분사시기의 변화폭을 크게 할 수 있다.
  2. 분사압력의 변화폭을 크게 할 수 있다.
  3. 기관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4. 원심력을 이용해 조속기를 제어할 수 있다.
(정답률: 71%)
  • "원심력을 이용해 조속기를 제어할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커먼레일 디젤 분사장치는 원심력을 이용해 조속기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고압 펌프와 전자제어장치를 이용해 분사압력과 분사시기를 정밀하게 제어하여 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분사시기의 변화폭과 분사압력의 변화폭을 크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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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관의 지시마력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평균유효압력
  2. 배기량
  3. 기관회전속도
  4. 흡기온도
(정답률: 73%)
  • "흡기온도"는 기관의 지시마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기관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흡기온도는 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인 지시마력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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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형 전자제어 커먼레일 기관의 연료압력조절 방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출구제어 방식에서 조절밸브 작동 듀티 값이 높을수록 레일압력은 높다.
  2. 커먼레일은 일종의 저장창고와 같은 어큐뮬레이터이다.
  3. 입구제어방식은 커먼레일 끝 부분에 연료 압력조절밸브가 장착되어 있다.
  4. 입구제어 방식에서 조절밸브 작동 듀티값이 높을수록 레일압력은 낮다.
(정답률: 61%)
  • "입구제어방식은 커먼레일 끝 부분에 연료 압력조절밸브가 장착되어 있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출구제어 방식에서 연료 압력조절 밸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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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배출가스 정밀검사의 ASM2525모드 검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5%의 도로부하로 25km/h의 속도로 일정하게 주행하면서 배출가스를 측정한다.
  2. 25%의 도로부하로 40km/h의 속도로 일정하게 주행하면서 배출가스를 측정한다.
  3. 25km/h의 속도로 일정하게 주행하면서 25초 동안 배출가스를 측정한다.
  4. 25km/h의 속도로 일정하게 주행하면서 40초 동안 배출가스를 측정한다.
(정답률: 64%)
  • 배출가스 정밀검사의 ASM2525모드 검사방법은 "25%의 도로부하로 40km/h의 속도로 일정하게 주행하면서 배출가스를 측정한다." 이다. 이유는 이 방법이 실제 도로 주행 상황을 가장 잘 모방하고 있기 때문이다. 25%의 도로부하는 실제 도로 상황에서 차량이 주행하는 상황을 재현하며, 40km/h의 속도는 도시 주행에서 일반적인 속도이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실제 도로 주행 상황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를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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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자동차의 독립현가장치 중에서 쇽업쇼버를 내장하고 있으며 상단은 차체에 고정하고, 하단은 로어 컨트롤암으로 지지하는 형식으로 스프링의 아래하중이 가볍고 앤티 다이브 효과가 우수한 형식은?

  1. 맥퍼슨 스트러트 현가장치
  2. 위시본 현가장치
  3. 트레일링 암 현가장치
  4. 멀티 링크 현가장치
(정답률: 70%)
  • 맥퍼슨 스트러트 현가장치는 쇽업쇼버를 내장하고 있으며 상단은 차체에 고정하고, 하단은 로어 컨트롤암으로 지지하는 형식으로 스프링의 아래하중이 가볍고 앤티 다이브 효과가 우수합니다. 따라서 이 현가장치는 스포츠카나 고성능 차량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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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기 오일점검과 관련된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유량이 부족하면 클러치 작용이 불량하게 되어 클러치의 미끄럼이 생긴다.
  2. 유량 점검은 기관 정지 상태에서 실시하는 것이 보통의 방법이다.
  3. 유량이 부족하면 펌프에 의해 공기가 흡입되어 회로 내에 기포가 생길 우려가 있다.
  4. 오일의 색깔이 검은 색을 나타내는 것은 오염 및 과열되었기 때문이다.
(정답률: 71%)
  • 유량 점검은 기관이 작동 중일 때는 오일이 움직이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기관 정지 상태에서 실시하는 것이 보통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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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브레이크 페달이 점점 딱딱해져서 제동 성능이 저하되었다면 그 원인은?

  1. 브레이크액 부족
  2. 마스터 실린더 누유
  3. 슈 리턴 스프링 장력 변화
  4. 하이드로 백 내부 진공누설
(정답률: 71%)
  • 브레이크 페달이 점점 딱딱해지면서 제동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 그 원인은 하이드로 백 내부 진공누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하이드로 백 내부에 공기나 수분이 쌓여서 진공이 누설되는 것으로, 이로 인해 브레이크 페달이 딱딱해지고 제동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하이드로 백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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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가 요철이 심한 노면을 주행할 때 좌우구동륜의 구동토크를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은?

  1. 현가장치
  2. 차동장치
  3. 4WS(wheel steering)장치
  4. ABS(anti-lock brake system)장치
(정답률: 68%)
  • 자동차가 요철이 심한 노면을 주행할 때 좌우구동륜의 구동토크를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은 차동장치의 역할입니다. 차동장치는 좌우구동륜의 회전속도 차이를 감지하여 구동토크를 균등하게 분배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차동장치가 없으면 좌우구동륜의 회전속도 차이가 발생하여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타이어의 마모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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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자제어 제동장치(ABS) 차량이 주행을 시작하여 저·중속구간에 제동을 하지 않았어도 모터 작동소리가 들렸다면 ABS 상태는?

  1. 오작동이므로 불량이다.
  2. 체크를 위한 작동으로 정상이다.
  3. 모터의 고장을 알리는 신호이다.
  4. 모듈레이터 커넥터의 접촉불량이다.
(정답률: 76%)
  • 정답은 "체크를 위한 작동으로 정상이다."이다. ABS 시스템은 차량이 주행 중일 때 주기적으로 자체 진단을 수행하며, 이때 ABS 모터가 작동하여 작은 소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ABS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오작동이나 모듈레이터 커넥터의 접촉불량 등의 문제가 없다면 정상적인 작동이다. 모터의 고장을 알리는 신호는 아니며, 이 경우에는 ABS 경고등이 켜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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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구동력 제어장치(Traction Control System)에서 엔진토크 제어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주 스로틀 밸브 제어
  2. 보조 스로틀 밸브 제어
  3. 연료 분사 제어
  4. 가속 및 감속 제어
(정답률: 48%)
  • 정답: 가속 및 감속 제어

    설명: 구동력 제어장치는 주로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엔진 출력을 조절하여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중에서 가속 및 감속 제어는 구동력 제어장치의 주요 기능 중 하나가 아니며, 엔진토크 제어방식과도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속 및 감속 제어가 구동력 제어장치의 엔진토크 제어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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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 페달이나 차체가 떨리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디스크 또는 드럼의 변형
  2.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재질 불량
  3. 앞·뒤 바퀴 허브 유격과다
  4. 프로포셔닝 밸브 작동 불량
(정답률: 74%)
  • 프로포셔닝 밸브는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앞바퀴와 뒷바퀴의 브레이크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프로포셔닝 밸브가 작동 불량이라면 앞바퀴와 뒷바퀴의 브레이크 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서 브레이크 페달이나 차체가 떨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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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식 쇽업쇼버의 구조에서 오일이 상·하 실린더로 이동하는 작은 구멍의 명칭은?

  1. 밸브 하우징
  2. 베이스 밸브
  3. 오리피스
  4. 스텝 홀
(정답률: 75%)
  • 오일이 상·하 실린더로 이동하는 작은 구멍의 명칭은 "오리피스"입니다. 이는 유압식 쇽업쇼버의 구조에서 오일의 유동을 제어하기 위해 설치된 작은 구멍으로, 오일의 유속을 조절하여 쇽업쇼버의 작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오리피스는 쇽업쇼버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정확한 제어와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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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이드슬립 시험기에서 지시 값이 6이라면 1km 당 슬립량은?

  1. 6 mm
  2. 6 cm
  3. 6 m
  4. 6 km
(정답률: 67%)
  • 사이드슬립 시험기에서 지시 값이 6이라면 1km 당 슬립량은 6m입니다. 이는 사이드슬립 시험기에서 측정된 슬립량이 차량이 1km를 주행할 때의 슬립량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mm, 6cm, 6km는 모두 1km 당 슬립량을 나타내는 단위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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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어떤 자동차가 60km/h의 속도로 평탄한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 이때 변속비가 3, 종감속비가 2이고 구동바퀴가 1회전하는데 2m 진행할 때, 3km 주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 1분
  2. 2분
  3. 3분
  4. 4분
(정답률: 62%)
  • 주행거리 = 속도 × 시간
    주행거리 = (구동바퀴 1회전에 해당하는 거리) × (구동바퀴 회전수) × (변속비) × (종감속비)

    구동바퀴 1회전에 해당하는 거리 = 2m
    변속비 = 3
    종감속비 = 2

    주행거리 = 3km = 3000m
    속도 = 60km/h = 16.67m/s

    주행거리 = (2m) × (구동바퀴 회전수) × (3) × (2)
    구동바퀴 회전수 = (주행거리) ÷ (2m) ÷ (3) ÷ (2) = 250

    주행시간 = (주행거리) ÷ (속도) = 3000m ÷ 16.67m/s = 180초 = 3분

    따라서, 정답은 "3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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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주행 중 변속을 하고 급가속을 하였을 때 엔진의 회전이 상승해도 차속이 증속되지 않는 원인은?

  1. 릴리스 포크가 마모되었다.
  2. 파일럿 베어링이 파손되었다.
  3.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4.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되었다.
(정답률: 56%)
  •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은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을 압축하여 차량의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하면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이 충분한 압력을 받지 못해 차속이 증속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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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과 같이 선회중심이 0점이라면 이 자동차의 최소회전 반경은?

  1. 0 ~ A
  2. 0 ~ B
  3. 0 ~ C
  4. 0 ~ D
(정답률: 71%)
  • 이 자동차의 최소회전 반경은 후륜과 전륜 중 가장 긴 거리인 AB 선분의 절반인 2.5m이므로 정답은 "0 ~ D"이다. A, B, C는 AB보다 짧은 선분이므로 최소회전 반경이 더 길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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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열에 의해 타이어의 고무나 코드가 용해 및 분리되는 현상은?

  1. 히트 세퍼레이션(heat separation)현상
  2.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현상
  3. 하이드로 플래닝(hydro planing)현상
  4. 이상과열(over heat)현상
(정답률: 72%)
  • 열에 의해 타이어의 고무나 코드가 용해 및 분리되는 현상은 "히트 세퍼레이션(heat separation)현상"이다. 이는 타이어가 오랫동안 고속 주행이나 급정거 등으로 인해 고열 상태가 지속되면서 타이어 내부의 고무와 코드가 분리되는 현상이다. 이는 타이어의 내구성을 크게 저하시키며,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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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브레이크 페달에 수평 방향으로 150kgf의 힘을 가했을 때 피스톤의 면적이 10cm2라면 마스터 실린더에 형성되는 유압(kgf/cm2)은?

  1. 66
  2. 75
  3. 85
  4. 90
(정답률: 65%)
  • 유압의 공식은 힘(F) = 압력(P) x 면적(A) 이므로, P = F/A 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에 형성되는 유압은 150kgf / 10cm² = 15kgf/cm² 입니다. 이를 계산하면 15kgf/cm² = 75 이므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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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출발 및 기어 변속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거나 고속주행 시 성능이 저하되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출력축 속도센서 신호선 단선
  2. 토크컨버터 스테이터 고착
  3. 매뉴얼 밸브 고착
  4. 라인압력 높음
(정답률: 69%)
  • 토크컨버터 스테이터는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스테이터가 고착되면 엔진의 토크가 변속기로 전달되지 않아 출발 시 느린 가속성능이나 고속주행 시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토크컨버터 스테이터 고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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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관 회전수가 2000 rpm, 변속비가 2:1, 종감속비가 5:1인 자동차가 선회주행을 하고 있을 때 자동차 좌측바퀴가 10km/h 속도로 주행한다면 우측바퀴의 속도는? (단, 바퀴의 원둘레 : 120cm)

  1. 10.2 km/h
  2. 14.6 km/h
  3. 18.8 km/h
  4. 20.2 km/h
(정답률: 40%)
  • 좌측바퀴의 속도는 10km/h 이므로, 이를 원둘레로 환산하면 10,000m / 120cm = 83.33rpm 이다. 변속비가 2:1 이므로 우측바퀴의 회전수는 2배인 166.67rpm 이다. 종감속비가 5:1 이므로 실제 우측바퀴의 회전수는 166.67 / 5 = 33.33rpm 이다. 이를 원둘레로 환산하면 33.33rpm * 120cm = 4,000m/h = 4km/h 이다. 따라서 우측바퀴의 속도는 4km/h * 2 = 8km/h 이다. 이를 km/h 단위로 변환하면 8km/h * 2.35 = 18.8 km/h 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8.8 km/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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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무단변속기(CVT)의 구동방식이 아닌 것은?

  1. 스테이터 조합형
  2. 벨트 드라이브 식
  3. 트렉션 드라이브 식
  4. 유압모터/펌프 조합형
(정답률: 51%)
  • 스테이터 조합형은 CVT의 구동방식이 아닙니다. 스테이터 조합형은 전기 모터의 구동 방식 중 하나입니다. CVT의 구동방식으로는 벨트 드라이브 식, 트렉션 드라이브 식, 유압모터/펌프 조합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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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바퀴정렬의 토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밀한 측정을 위해 타이어 공기압은 규정보다 10%정도 높여준다.
  2. 토인은 차량의 주행 중 조향 조작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둔 것이다.
  3. 토인의 조정은 양쪽 타이로드를 같은 양만큼 동일하게 조정해야 한다.
  4. 토인은 앞바퀴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윗부분이 아래 부분보다 외측으로 벌어진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68%)
  • "토인의 조정은 양쪽 타이로드를 같은 양만큼 동일하게 조정해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타이로드의 길이를 조절하여 앞바퀴의 각도를 조정하는 것이다. 만약 양쪽 타이로드의 길이가 다르게 조정되면, 앞바퀴의 각도가 일정하지 않아 차량의 주행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양쪽 타이로드를 같은 양만큼 동일하게 조정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토인과 관련이 있지만, 정확한 설명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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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코너링 주행 상태에서만 작동한다.
  2. 눈길, 빗길 등의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작동이 안 된다.
  3. 제동 시 바퀴의 록(Lock)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4. 급제동 시 바퀴의 록(Lock)이 일어나도록 한다.
(정답률: 71%)
  • 전자제어 제동장치(ABS)는 제동 시 바퀴의 록(Lock)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이는 바퀴가 록되면 제동 거리가 늘어나고 조향 불능 상태가 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ABS는 바퀴의 회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바퀴가 록되기 시작하면 제동력을 일시적으로 줄여 바퀴의 회전을 유지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여 안전성을 높인다. 코너링 주행 상태에서만 작동하며, 눈길, 빗길 등의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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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수동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디스크에서 클리처 연결 동작시에 유연성을 보장하고 평면 압착이 가능하게 해줌으로서 동력전달을 확실하게 해주는 것은?

  1. 페이싱 리벳
  2. 토션 댐퍼
  3. 쿠션 스프링
  4. 피벗 링
(정답률: 61%)
  • 쿠션 스프링은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에 위치하여,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연결될 때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시켜 유연성을 보장하고 평면 압착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로 인해 동력전달이 확실하게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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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테스트 램프를 이용한 12V 전장회로 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60W 전구가 장착된 테스트 램프로 (+)전원을 이용하여 전동 냉각팬 작동 시험이 가능하다.
  2. 다이오드가 장착된 테스트 램프는 (+)전원을 이용하여 전동 냉각팬 작동 시험이 불가능하다.
  3. 동일한 규격의 테스트 램프를 연결하여 6V전원(배터리 전원의 1/2)을 만들 수 있다.
  4. 60W 전구가 장착된 테스트 램프로 (+)전원을 ECU에 인가 시 ECU가 손상되지 않는다.
(정답률: 62%)
  • "60W 전구가 장착된 테스트 램프로 (+)전원을 ECU에 인가 시 ECU가 손상되지 않는다." 이 보기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60W 전구가 장착된 테스트 램프는 전류가 제한되어 있어서 ECU에 인가되는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ECU가 손상될 가능성은 매우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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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발광다이오드(LED : Light Emitting Diod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비전력이 작다.
  2. 응답속도가 빠르다.
  3. 전류가 역방향으로 흐른다.
  4. 백열전구에 비하여 수명이 길다.
(정답률: 82%)
  • LED의 특성상 전류가 역방향으로 흐르면 발광하지 않기 때문에 "전류가 역방향으로 흐른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LED는 반도체 소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방향 전류가 흐를 때 발광하므로 정방향 전류만을 흐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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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전압강하와 누전 등 배전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자적으로 점화를 컨트롤하는 방식은?

  1. 전자배전 점화방식(DLI)
  2. 콘덴서방전 점화방식(Condenser)
  3. 접점식 점화모듈(Module)
  4. 포인트 이그니션(Ignition)
(정답률: 79%)
  • 전자배전 점화방식(DLI)은 전압강하와 누전 등 배전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방식으로, 전자회로를 이용하여 점화를 컨트롤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콘덴서방전 점화방식과 달리 콘덴서를 사용하지 않아서 부피가 작고 경제적입니다. 또한, 접점식 점화모듈과 달리 접점이 없어서 내구성이 뛰어나며, 포인트 이그니션보다도 더욱 정확한 점화 타이밍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전자배전 점화방식(DLI)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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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축전지를 20시간 동안 2A씩 계속 방전시켜 방전종지전압에 도달하였다면 이 축전지의 용량(Ah)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79%)
  • 용량(Ah)은 전류(A)와 시간(h)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20시간 동안 2A씩 방전시켰으므로, 용량은 2A x 20h = 40Ah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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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코일의 권수비가 그림과 같았을 때 1차코일의 전류 단속에 의해 350V의 유도전압을 얻었다면 2차 코일에서 발생하는 전압은? (단, 코일의 직경은 동일하다.)

  1. 0V
  2. 2800 V
  3. 28000 V
  4. 35000 V
(정답률: 72%)
  • 코일의 권수비는 1:10 이므로, 1차 코일에 인가된 전압에 비해 2차 코일에서 발생하는 전압은 10배가 된다. 따라서, 2차 코일에서 발생하는 전압은 350V x 10 = 3500V 이다. 그러나 문제에서 묻는 것은 유도전압이므로, 이를 다시 권수비로 나누어줘야 한다. 따라서, 3500V ÷ 1:100 = 35000V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35000V이 없고, 28000V가 있으므로 이것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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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자제어 디젤 차량의 P.T.C(positive-temperature coefficient) 히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 가열식 히터이다.
  2. 작동시간에 제한이 없는 장점이 있다.
  3. 배터리 전압이 규정치보다 낮아지면 OFF 된다.
  4. 공전속도(약 700 rpm)이상에서 작동된다.
(정답률: 63%)
  • 작동시간에 제한이 없는 장점이 있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P.T.C 히터는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시간 이상 작동하면 자동으로 OFF 되는 기능이 있다. 이는 과열로 인한 안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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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스마트키 시스템에서 전원 분배 모듈(Power Distribution Modul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스마트키 시스템 트랜스폰더 통신
  2. 버튼 시동 관련 전원 공급 릴레이 제어
  3. 발전기 부하 응답 제어
  4. 엔진 시동 버튼 LED 및 조명 제어
(정답률: 71%)
  • 발전기 부하 응답 제어는 스마트키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스마트키 시스템은 차량의 열쇠를 대신하여 차량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트랜스폰더 통신, 버튼 시동 관련 전원 공급 릴레이 제어, 엔진 시동 버튼 LED 및 조명 제어 등의 기능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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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스마트 정션 박스(Smart Jungction Box)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ail Safe Lamp 제어
  2. 에어컨 압축기 릴레이 제어
  3. 램프 소손 방지를 위한 PWM 제어
  4. 배터리 세이버 제어
(정답률: 63%)
  • 에어컨 압축기 릴레이 제어가 틀린 것이다. 스마트 정션 박스는 Fail Safe Lamp 제어, 램프 소손 방지를 위한 PWM 제어, 배터리 세이버 제어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에어컨 압축기 릴레이 제어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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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점화파형에서 점화전압이 기준보다 낮게 나타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2차코일 저항 과소
  2. 규정 이하의 점화플러그 간극
  3. 높은 압축압력
  4. 농후한 혼합기 공급
(정답률: 56%)
  • 점화파형에서 점화전압이 기준보다 낮게 나타나는 원인은 "규정 이하의 점화플러그 간극"과 "2차코일 저항 과소"입니다. 따라서 "높은 압축압력"은 점화파형에서 점화전압이 기준보다 낮게 나타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높은 압축압력은 오히려 점화를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점화전압이 낮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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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방향지시등의 점멸 회수를 측정한 결과 10초 동안 18회 점멸하였을 때 안전기준에 맞게 판정한 것은?

  1. 108회/분(부적합)
  2. 108회/분(적합)
  3. 90회/분(적합)
  4. 90회/분(부적합)
(정답률: 73%)
  • 방향지시등의 안전기준은 90회/분 이하의 점멸 회수이다. 따라서 10초 동안 18회 점멸한 경우, 18회/10초 × 60초/1분 = 108회/분 이므로 안전기준에 맞게 판정된다. 따라서 정답은 "108회/분(적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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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교류 발전기에서 최대 출력전압이 나올 때 발전기 하우징과 축전지(-) 터미널간의 전압은?

  1. 약 0 ~ 0.2V
  2. 약 1 ~ 3V
  3. 약 3 ~ 5V
  4. 약 12.5 ~ 14.5 V
(정답률: 57%)
  • 교류 발전기에서 최대 출력전압이 나올 때, 발전기 내부에서 생성된 전압이 축전지(-) 터미널과 같아지면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어 발전기가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발전기 하우징과 축전지(-) 터미널 간의 전압은 매우 작은 값인 약 0 ~ 0.2V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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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주행거리, 현재 연료로 주행할 수 있는 주행 가능 거리, 평균속도 및 주행 시간 등 주행에 관련된 각종 정보들을 LCD를 이용해 화면에 표시해주는 운전자 정보 전달 장치는?

  1. 메모리 컴퓨터
  2. 트립 컴퓨터
  3. 블랙박스
  4. 자율 항법 장치
(정답률: 82%)
  • 주행에 관련된 정보들을 수집하고 이를 LCD 화면에 표시해주는 기능을 가진 장치는 트립 컴퓨터이다. 메모리 컴퓨터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블랙박스는 차량 사고 시에 발생한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이며, 자율 항법 장치는 차량이 스스로 주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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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에서 크랭크축 벨트 풀리의 회전수가 2600 rpm일 때 발전기 벨트 풀리의 회전수는? (단, 벨트와 풀리는 미끄럼이 없고 수치는 반경임.)(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867 rpm
  2. 3900 rpm
  3. 5200 rpm
  4. 7800 rpm
(정답률: 57%)
  • 크랭크축과 발전기 벨트 풀리는 같은 라인 상에 있으므로 회전수는 같다. 따라서 크랭크축 벨트 풀리의 회전수인 2600 rpm이 발전기 벨트 풀리의 회전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2600 rpm"이다. 보기에서 제시된 "7800 rpm"은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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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전조등 주행 빔의 진폭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전방 3m 거리에서 상향 진폭은 100mm 이내
  2. 전방 3m 거리에서 좌우측 진폭은 300mm 이내
  3. 전방 10m 거리에서 상향 진폭은 150mm 이내
  4. 전방 10m 거리에서 하향 진폭은 등화설치 높이의 10분의 3 이내
(정답률: 63%)
  • 전조등 주행 빔의 진폭 기준은 안전한 주행을 위해 정해진 것입니다. 전방 10m 거리에서 하향 진폭은 등화설치 높이의 10분의 3 이내인 이유는, 이 거리에서는 차량 운전자가 전방의 도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시야가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조등 주행 빔의 하향 진폭이 등화설치 높이의 10분의 3 이내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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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경음기에서 구조적으로 음의 크기가 조절되는 곳은?

  1. 경음기 릴레이 접점의 간극
  2. 경음기 스위치의 접점 저항
  3. 경음이 회로의 콘덴서 용량
  4. 경음기의 에어갭
(정답률: 70%)
  • 경음기에서 음의 크기를 조절하는 곳은 경음기의 에어갭입니다. 이는 경음기 내부에 있는 두 개의 금속 판 사이의 간격으로, 이 간격을 조절하여 음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경음기의 작동 원리와는 관련이 있지만, 음의 크기를 조절하는 구조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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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고속도로에서 차량 속도가 증가되면 엔진온도가 하강하고 실내 히터에 나오는 공기가 따뜻하지 않은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엔진 냉각수 양이 적다.
  2. 방열기 내부의 막힘이 있다.
  3. 서모스탯이 열린 채로 고착되었다.
  4. 히터 열 교환기 내부에 기포가 혼입되었다.
(정답률: 80%)
  • 서모스탯은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감지하여 열교환기의 냉각수 유입을 제어하는 부품입니다. 만약 서모스탯이 열린 채로 고착되어 있다면, 열교환기에 냉각수가 계속 유입되어 엔진 냉각수의 온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엔진온도가 하강하고, 히터 열교환기를 통해 나오는 공기가 따뜻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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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아날로그 미터의 장점과 디지털 미터의 장점을 살린 전자제어 방식의 계기판은?

  1. 교차코일식 계기
  2. 바이메탈식 계기
  3. 스텝모터식 계기
  4. 서미스터식 계기
(정답률: 49%)
  • 스텝모터식 계기는 아날로그 미터의 장점인 빠른 반응속도와 디지털 미터의 장점인 정확한 측정값을 동시에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전자제어 방식의 계기판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스텝모터식 계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고 정밀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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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조등에서 조도 부족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렌즈 안팎의 물방울 부착에 의한 굴절
  2. 전구의 장시간 사용에 의한 열화
  3. 정격 용량 초과 전구사용
  4. 스프링 약화에 의한 주광측의 처짐
(정답률: 63%)
  • 전조등에서 조도 부족의 원인으로 "정격 용량 초과 전구사용"이 틀린 것은, 이유는 전구의 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하면 전구가 과열되어 열화되거나 파손될 수 있지만, 조도 부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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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기동발전기(hybrid starter & generator)의 교환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안전 스위치를 OFF하고, 5분 이상 대기한다.
  2. HSG 교환 후 반드시 냉각수 보충과 공기 빼기를 실시한다.
  3. HSG 교환 후 진단장비를 통해 HSG 위치센서(레졸버)를 보정한다.
  4. 점화스위치를 OFF하고, 보조배터리의 (-)케이블은 분리하지 않는다.
(정답률: 78%)
  • 점화스위치를 OFF하고, 보조배터리의 (-)케이블은 분리하지 않는다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이는 전기적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보조배터리의 (-)케이블을 분리해야 한다는 안전 규정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HSG 교환 전에는 반드시 보조배터리의 (-)케이블을 분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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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하이브리드 자동차 계기판에 있는 오토 스톱(Auto Stop)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출가스 저감
  2. 엔진오일 온도 상승 방지
  3. 냉각수 온도 상승 방지
  4. 엔진 재시동성 향상
(정답률: 75%)
  • 오토 스톱 기능은 자동차가 정지 상태일 때 엔진을 자동으로 꺼주는 기능입니다. 이는 연료 소모와 배출가스를 줄여 환경 친화적인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배출가스 저감"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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