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5-25)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4-05-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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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동력 축에서 마력을 ㎰, 허용전단응력 τ(kgf/mm2) 매분회전수 n(rpm), 축의 지름을 d라고 할 때 축의 지름(㎝)을 구하는 식은?

(정답률: 62%)
  • 축의 지름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d = (32 * P * τ / (π * n))^(1/3)

    여기서 P는 마력을 나타내며, τ는 허용전단응력을 나타낸다.

    정답은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식에서 분자에 있는 32는 상수이며, π는 원주율이다. 분모에 있는 n은 매분회전수이다. 이 중에서 1/3 제곱근을 취하는 것은 축의 지름이 세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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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듈 3, 잇수 30인 표준 스퍼기어의 외경은 몇 mm인가?

  1. 85
  2. 96
  3. 105
  4. 116
(정답률: 74%)
  • 스퍼기어의 외경을 구하는 공식:

    외경 = 피치원 지름 + (2 * 모듈)

    먼저 피치원 지름을 구해야 합니다.

    피치원 지름 = 모듈 * 잇수 = 3 * 30 = 90mm

    이제 외경을 구해 봅시다.

    외경 = 90mm + (2 * 3mm) = 90mm + 6mm = 96mm

    따라서, 모듈 3, 잇수 30인 표준 스퍼기어의 외경은 96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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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심펌프 송출유량이 0.3m3/min이고, 관로의 손실수두가 8m이다. 펌프 중심에서 1.5m 아래 있는 저수지에서 물을 흡입하여 펌프 중심에서 15m의 높이의 탱크로 양수할 때 펌프의 동력은 몇 kW인가?

  1. 1
  2. 1.2
  3. 2
  4. 2.2
(정답률: 58%)
  • 펌프의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동력 = (송출유량 × 관로의 손실수두) ÷ 효율

    여기서 효율은 펌프의 효율을 의미한다. 문제에서는 효율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펌프의 효율인 0.8을 사용한다.

    따라서, 동력 = (0.3 × 8) ÷ 0.8 = 3 kW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펌프 중심에서 1.5m 아래 있는 저수지에서 물을 흡입하여 펌프 중심에서 15m의 높이의 탱크로 양수해야 한다. 이 경우, 펌프가 물을 흡입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를 고려하여 동력을 다시 계산해야 한다.

    흡입높이 = 1.5m
    양수높이 = 15m
    총 높이차 = 15m - 1.5m = 13.5m

    흡입높이와 양수높이를 고려하여,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동력 = (송출유량 × (관로의 손실수두 + 총 높이차) × 중력가속도) ÷ (효율 × 유체밀도)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9.81m/s2, 유체밀도는 1000kg/m3이다.

    동력 = (0.3 × (8 + 13.5) × 9.81) ÷ (0.8 × 1000) = 1.2 kW

    따라서, 정답은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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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500rpm으로 회전하면서 25kW을 전달하는 전동축이 있다. 이 전동축의 비틀림 모멘트는 몇 Nㆍm인가?

  1. 7.5
  2. 9.6
  3. 70.2
  4. 95.5
(정답률: 43%)
  •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T = P / (2πN/60)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Nㆍm), P는 출력(kW), N은 회전 속도(rpm)이다.

    따라서, 전동축의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T = 25 / (2π x 2500/60) = 95.5 Nㆍm

    따라서, 정답은 "9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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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압출가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속이 빈 용기를 만들 때에는 충격압출이 적합하다.
  2. 납 파이프나 건전지 케이스를 생산하는데 적합하다.
  3.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 곡선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다.
  4. 압출에 의한 표면결함은 소재온도와 가공속도를 늦춤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77%)
  • 압출가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 곡선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다."가 아닌 "압출에 의한 표면결함은 소재온도와 가공속도를 늦춤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입니다. 압출가공은 주로 긴 형태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적합하며, 속이 빈 용기나 파이프, 케이스 등을 생산하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하지만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 곡선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압출에 의한 표면결함은 소재온도와 가공속도를 조절하여 일부 방지할 수 있지만 완전히 방지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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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사의 끝을 침탄처리한 작은 나사로서, 주로 얇은 판의 연결에 사용하며, 암나사를 만들지 않고 드릴 구멍에 끼워 암나사를 내면서 조여지는 나사는?

  1. 볼 나사(ball screw)
  2. 세트 스크루(set screw)
  3. 태핑나사(tapping screw)
  4. 작은 나사(machine screw)
(정답률: 70%)
  • 태핑나사는 드릴 구멍에 끼워 암나사를 내면서 조여지는 작은 나사로, 주로 얇은 판의 연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장 적합한 답은 태핑나사입니다. 볼 나사는 구슬 모양의 나사로서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세트 스크루는 두 개의 부품을 고정하는 나사입니다. 작은 나사는 크기가 작은 일반적인 나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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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펌프에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소음이 발생한다.
  2. 양정과 유량이 감소한다.
  3. 침식 및 부식현상이 발생한다.
  4. 기포가 발생하여 마모를 방지한다.
(정답률: 82%)
  • 펌프에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면 소음이 발생하고, 양정과 유량이 감소하며, 침식 및 부식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나 기포가 발생하여 마모를 방지하는 것은 오히려 캐비테이션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캐비테이션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온, 고압, 고속의 기포가 발생하여 부식이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기포가 발생하여 마모를 방지하는 것은 캐비테이션의 발생 원인이 아니라 대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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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나사산의 각도는 60도이고, 보통나사와 가는나사가 있으며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세 나라의 협정나사로서 ABC 나사라고도 하는 것은?

  1. 관용 나사
  2. 사다리꼴 나사
  3. 톱니나사
  4. 유니파이 나사
(정답률: 85%)
  • 유니파이 나사는 세 나라의 협정으로 만들어진 표준 나사로, 나사산의 각도가 60도이며 보통나사와 가는나사가 같은 거리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나사를 조임할 때 힘이 고르게 분산되어 안정적인 조임이 가능하며, 다양한 기계나 장비에 적용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유니파이 나사는 많은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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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세라믹스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산화물계
  2. 황화물계
  3. 탄화물계
  4. 질화물계
(정답률: 65%)
  • 황화물계는 세라믹스의 종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황화물계는 황과 금속 원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 세라믹스와는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라믹스는 대부분 산화물계에 속하며, 탄화물계와 질화물계도 일부 포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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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압축코일 스프링에서 왈(Wahl)의 수정계수를 사용하여 전단응력을 구하고자 할 때 필요한 설계인자가 아닌 것은?

  1. 소선의 지름
  2. 스프링의 지름
  3. 설계 압축하중
  4. 재료의 전단탄성계수
(정답률: 62%)
  • 왈(Wahl)의 수정계수는 압축코일 스프링에서 전단응력을 구하는데 사용되는 설계인자 중 하나이다. 이 계수는 스프링의 소선 지름, 스프링의 지름, 설계 압축하중 등과 함께 사용되며, 재료의 전단탄성계수는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재료의 전단탄성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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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아크용접에서 언더컷(under cut)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조건은?

  1. 운봉불량, 전류 과대일 때
  2. 고전압, 고용접 속도일 때
  3. 전류 부족, 저용접 속도일 때
  4. 피복제 조성 불량, 전류 부족일 때
(정답률: 62%)
  • 언더컷은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에서 발생하는 절삭 현상으로, 운봉이나 전극과 같은 용접 재료가 부적절하게 사용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봉이 불량하거나 전류가 과대로 흐를 때는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가 과도하게 녹아내려 언더컷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운봉불량, 전류 과대일 때"가 가장 많이 언더컷이 발생할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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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길이 3m의 4각 단면봉이 압축하중을 받아 0.0002의 세로변형률을 일으켰다면 수축량은 몇 cm인가?

  1. 0.0006
  2. 0.0015
  3. 0.015
  4. 0.06
(정답률: 42%)
  • 수축량은 세로변형률과 단면봉의 길이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수축량은 3m x 0.0002 = 0.0006m = 0.06cm 이다. 따라서 정답은 "0.0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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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형주조와 비교한 다이캐스팅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면이 얇은 주물의 주조가 가능하다.
  2. 제품의 크기가 대형주물 주조에 적합하다.
  3. 아연, 알루미늄 합금의 대량 생산용으로 사용한다.
  4. 주물의 형상이 정확하고 끝손질할 필요가 거의 없다.
(정답률: 65%)
  • 다이캐스팅은 제품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 적합하며, 대형주물 주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크기가 대형주물 주조에 적합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다이캐스팅은 단면이 얇은 주물의 주조가 가능하며, 주물의 형상이 정확하고 끝손질할 필요가 거의 없어서 생산성이 높습니다. 또한 아연, 알루미늄 합금 등의 대량 생산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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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보의 처짐량을 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중첩법을 이용하는 방법
  2. 면적모멘트를 이용하는 방법
  3. 소성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
  4. 처짐곡선의 미분방정식을 이용하는 방법
(정답률: 65%)
  • 소성에너지는 재료의 인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보의 처짐량을 구하는 방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소성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은 보의 처짐량을 구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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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강화유리란 보통판유리를 600℃정도의 가열온도로 열처리한 것인데 다음 중 강화유리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안전성이 높다.
  2. 유리의 강도가 크다.
  3. 유리파편의 결정질이 크다.
  4. 곡선유리의 자유화가 쉽다.
(정답률: 68%)
  • "유리파편의 결정질이 크다."는 강화유리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강화유리는 열처리 과정에서 표면과 내부에 잔류응력을 만들어내는데, 이로 인해 강도가 증가하고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곡선유리의 경우 자유화가 쉬워 디자인적으로 다양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화유리는 열처리로 인해 유리파편이 발생할 경우, 파편의 결정질이 크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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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계의 분진이나 쇠 부스러기를 청소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은?

  1. 브러시
  2. 스크레이퍼
(정답률: 86%)
  • 기계의 분진이나 쇠 부스러기는 딱딱하고 작은 입자들이기 때문에, 이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따로 분리해내거나 빗어내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브러시는 작은 모서리와 섬세한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어, 이러한 작은 입자들을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러시가 분진이나 쇠 부스러기를 청소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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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밀링머신에서 사용되는 부속장치가 아닌 것은?

  1. 분할대
  2. 래크 절삭장치
  3. 슬로팅 장치
  4. 릴리이빙 장치
(정답률: 54%)
  • 밀링머신에서 사용되는 부속장치 중 "릴리이빙 장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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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계의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윤활성
  2. 유동성
  3. 기화성
  4. 내산성
(정답률: 81%)
  • 기화성은 기계 작동유가 고온에서 기체 상태로 변화하는 성질을 말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화성"입니다.

    윤활성은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성질을 말하며, 유동성은 유체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내산성은 기계 작동유가 산성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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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탄소강에 함유되어 있는 원소 중 연신율을 감소시키지 않고도 강도를 증가시키며, 고온에서 소성을 증가시켜 주조성을 좋게 하는 원소는?

  1. 인(P)
  2. 황(S)
  3. 망간(Mn)
  4. 규소(Si)
(정답률: 79%)
  • 망간은 탄소강에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연신율을 감소시키지 않고 강도를 증가시키며, 고온에서 소성을 증가시켜 주조성을 좋게 하는 원소입니다. 이는 망간이 탄소와 결합하여 탄화물을 형성하면서 탄소의 용해도를 감소시키고, 탄소의 침전을 방지하여 강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망간은 고온에서 탄소와 반응하여 탄화물을 생성하면서 소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망간은 주조강 등의 제조에 매우 중요한 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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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공기압축기에서 생산된 압축공기를 탱크에 저장하는 경우 공기탱크의 압력이 설정압력에 도달하면 압축공기를 토출하지 않는 무부하운전이 되게 하는 것은?

  1. 언로드 밸브(unload valves)
  2. 릴리프 밸브(relief valves)
  3. 시퀀스 밸브(sequence valves)
  4. 카운터 밸런스 밸브(counter balance valves)
(정답률: 68%)
  • 언로드 밸브는 압축기에서 생산된 압축공기를 탱크에 저장할 때, 탱크 내 압력이 설정압력에 도달하면 압축기에서 공기를 토출하지 않고 무부하운전이 되게 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압축기의 부하를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언로드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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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전자제어 기관의 연료 분사량 보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흡기온 보정
  2. 냉각수온 보정
  3. 시동 보정
  4. 초크 증량 보정
(정답률: 73%)
  • 초크 증량 보정은 차량이 추운 환경에서 시동할 때 필요한 보정으로, 연료 분사량을 늘려 시동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초크 증량 보정이 아닌 다른 보정들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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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왕복 피스톤식 내연기관의 기본 사이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적 사이클
  2. 정압 사이클
  3. 정온 사이클
  4. 합성 사이클
(정답률: 75%)
  • 왕복 피스톤식 내연기관의 기본 사이클은 "정적 사이클", "정압 사이클", "합성 사이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정온 사이클"은 기본 사이클에 속하지 않습니다. "정온 사이클"은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열을 전달하는 사이클로, 내연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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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터보차져의 구성부품 중 과급기 케이스 내부에 설치되며,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유체의 압력 에너지로 변하게 하는 것은?

  1. 디퓨저
  2. 루트 과급기
  3. 날개 바퀴
  4. 터빈
(정답률: 72%)
  • 디퓨저는 과급기 케이스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유체의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공기가 과급기를 통과할 때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압력이 낮아지는데, 디퓨저는 이 공기를 넓은 통로로 안내하여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과급기에서 공급되는 공기는 더 많은 압력을 가지고 엔진으로 공급되어 더욱 강력한 동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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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용 연료인 LP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기체 가스는 공기보다 무겁다.
  2. 연료의 저장은 가스 상태로 한다.
  3. 연료는 탱크용량의 85%까지 충전한다.
  4. 탱크 내 온도상승에 의해 압력상승이 일어난다.
(정답률: 76%)
  • "연료의 저장은 가스 상태로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LPG는 액체 상태에서는 저장이 어렵기 때문에 가스 상태로 저장합니다. 이유는 LPG가 기체 상태에서는 부피가 작아서 저장이 용이하고, 액체 상태에서는 불안정하고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PG 차량의 연료는 가스 상태로 저장되어 탱크에 충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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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언더 스퀘어 엔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속도보다 힘을 필요로 하는 중ㆍ저속형 엔진에 주로 사용된다.
  2. 피스톤의 행정이 실린더 내경보다 작은 엔진을 말한다.
  3. 엔진 회전속도가 느리고 회전력이 작다.
  4. 엔진 회전속도가 빠르고 회전력이 크다.
(정답률: 70%)
  • 언더 스퀘어 엔진은 피스톤의 행정이 실린더 내경보다 작은 엔진을 말합니다. 이러한 엔진은 속도보다 힘을 필요로 하는 중ㆍ저속형 엔진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피스톤이 상위에서 하위로 내려오는 거리가 짧기 때문에 회전력이 크고, 회전속도가 느리더라도 충분한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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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피에조 저항을 이용하여 절대압력을 전압 값으로 변화시키는 센서는?

  1. 흡기온도 센서
  2. 스로틀포지션 센서
  3. 에어플로 센서(열선식)
  4. 대기압 센서
(정답률: 67%)
  •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는 공기의 압력 변화에 따라 연료분사량을 조절해야 하므로, 대기압 센서를 사용하여 대기압을 전압 값으로 변화시킵니다. 이를 통해 연료분사량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기압 센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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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내연기관 윤활유 분류에 적용되는 검사항목이 아닌 것은?

  1. 저온 유동성
  2. 증발성
  3. 산화 안정성
  4. 압축성
(정답률: 58%)
  • 압축성은 내연기관 윤활유의 분류에 적용되는 검사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윤활유가 압축력에 대해 얼마나 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내연기관 윤활유의 성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압축성은 내연기관 윤활유의 분류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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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실린더 안지름 60㎜, 행정 60㎜ 인 4실린더 기관의 총 배기량은?

  1. 약 750.4cc
  2. 약 678.6cc
  3. 약 339.2cc
  4. 약 169.7cc
(정답률: 63%)
  • 배기량은 실린더의 부피와 실린더의 개수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4개의 실린더가 있고 각 실린더의 지름이 60mm이며 행정이 60mm이므로, 한 실린더의 부피는 (지름/2)^2 x 3.14 x 행정 = (30)^2 x 3.14 x 60 = 169,740mm^3 이다. 따라서, 4개의 실린더의 총 부피는 169,740mm^3 x 4 = 678,960mm^3 이다. 이 값을 cc로 변환하면 약 678.6cc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678.6c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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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 배기소음 측정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배기관이 2개 이상인 경우 인도측과 먼 쪽의 배기관에서 측정한다.
  2. 회전속도계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정지가동상태에서 원동기 최고 회전속도로 배기소음을 측정한다.
  3. 원동기의 최고 출력 시의 75% 회전속도로 4초 동안 운전하여 평균 소음도를 측정한다.
  4. 배기관 중심선에 45° ±10° 의 각을 이루는 연장선 방향에서 배기관 중심높이보다 0.5m 높은 곳에서 측정한다.
(정답률: 50%)
  • 회전속도계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정지가동상태에서 원동기 최고 회전속도로 배기소음을 측정하는 이유는 회전속도계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원동기의 회전속도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동기를 최고 회전속도로 돌리고 배기소음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하여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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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젝터 클리너를 사용하여 가솔린 자동차의 인젝터를 청소 후, 인젝터 팁(tip) 부분이 강한 약품에 의하여 손상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1. 유해 배기가스가 증가한다.
  2. 매연이 감소한다.
  3. 연료 소비량이 감소한다.
  4. 엔진 회전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80%)
  • 인젝터 팁 부분이 손상되면 연료 분사가 원활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유해 배기가스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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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제어 연료분사 기관에서 흡입공기 온도는 35℃, 냉각수 온도가 60℃일 때 연료 분사량 보정은? (단, 분사량 보정 기준은 흡입공기 온도는 20℃, 냉각수온 온도는 80℃이다.)

  1. 흡기온 보정 - 증량, 냉각수온 보정 - 증량
  2. 흡기온 보정 - 증량, 냉각수온 보정 - 감량
  3. 흡기온 보정 - 감량, 냉각수온 보정 - 증량
  4. 흡기온 보정 - 감량, 냉각수온 보정 - 감량
(정답률: 75%)
  • 흡입공기 온도가 증가하면 공기의 부피가 감소하고, 냉각수 온도가 감소하면 냉각수의 밀도가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연료 분사량은 흡입공기 온도가 증가할수록 감소하고, 냉각수 온도가 감소할수록 증가합니다. 따라서, 흡기온 보정은 감량하고, 냉각수온 보정은 증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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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조속기 봉인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납ㆍ봉인방법은 3선 이상으로 꼬은 철선과 납덩이를 사용하여 압축봉인 할 경우 조정나사 등에는 재봉인을 위한 구멍을 뚫지 않아도 된다.
  2. cap seal 봉인 방법은 조속기 조정나사에 cap을 사용하여 봉인하여야 한다.
  3. 봉인 cap방법은 조속기 조정나사를 cap고정 bolt로 고정하고 cap을 씌운 후 그 표면에 납을 사용하여 봉인하여야 한다.
  4. 용접방법은 조속기 조정나사를 고정시킨 후 환형철판 등으로 용접 하여 봉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납ㆍ봉인방법은 3선 이상으로 꼬은 철선과 납덩이를 사용하여 압축봉인 할 경우 조정나사 등에는 재봉인을 위한 구멍을 뚫지 않아도 된다." 이다. 이유는 납ㆍ봉인방법은 철선과 납덩이를 사용하여 압축봉인하는 방법으로, 조정나사 등에 구멍을 뚫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봉인할 때 철선과 납덩이를 조정나사 등에 감아서 봉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멍을 뚫을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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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의 휘발유자동차 배출가스 측정 및 읽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출가스측정기 시료 채취관을 배기관 내에 20 ㎝ 이상 삽입하여야 한다.
  2. 일산화탄소는 소숫점 둘째자리에서 절사하여 0.1% 단위로 최종측정치를 읽는다.
  3. 탄화수소는 소숫점 첫째자리에서 절사하여 1ppm 단위로 최종측정치를 읽는다.
  4. 공기과잉률은 소숫점 둘째자리에서 0.01 단위로 최종측정치를 읽는다.
(정답률: 72%)
  • "배출가스측정기 시료 채취관을 배기관 내에 20㎝ 이상 삽입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배기관 내부에서 측정을 하기 때문에 시료 채취관을 충분히 삽입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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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차량전복 등 비상사태 발생시 LP가스 연료를 차단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영구자석
  2.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3. 체크 밸브
  4. 감압 밸브
(정답률: 85%)
  •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차량전복 등 비상사태 발생시 LP가스 연료를 차단하는 것은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이다. 이는 LP가스 공급을 즉시 차단하여 가스 누출로 인한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기 위한 장치이다. 다른 보기인 "영구자석", "체크 밸브", "감압 밸브"는 LP가스 시스템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다른 부속품이지만, 긴급 상황에서 즉각적인 차단 기능을 갖춘 것은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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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희박 상태일 때 지르코니아 고체 전해질에 정(+)의 전류를 흐르게 하여 산소를 펌핑셀 내로 받아들이고, 그 산소는 외측 전극에서 일산화 탄소(CO) 및 이산화탄소(CO2)를 환원하는 특징을 가진 것은?

  1. 티타니아 산소센서
  2. 갈바닉 산소센서
  3. 압력 산소센서
  4. 전 영역 산소센서
(정답률: 65%)
  • 지르코니아 고체 전해질은 희박 상태일 때 정(+)의 전류를 흐르게 하여 산소를 펌핑셀 내로 받아들이고, 외측 전극에서 일산화 탄소(CO) 및 이산화탄소(CO2)를 환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전 영역 산소센서의 원리입니다. 전 영역 산소센서는 산소가 전체 전해질을 통과하는 영역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높은 정확도와 빠른 응답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 영역 산소센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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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솔린기관에서 흡기관의 진공이 누설될 경우 나타나는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부조
  2. 엔진출력 부족
  3. 유해 배출가스 과다
  4. 연료 증발가스 발생
(정답률: 61%)
  • 가솔린기관에서 흡기관의 진공이 누설될 경우 공기와 함께 연료도 흡입되어 연료-공기 혼합물의 비율이 망가지게 되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엔진출력이 부족해지고 유해 배출가스가 과다해지며, 누설된 연료는 열에 의해 증발하여 연료 증발가스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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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인젝터의 분사시간을 결정하는 데 이용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유온 신호
  2. 흡입공기량 신호
  3. 냉각수온 신호
  4. 흡기온도 신호
(정답률: 68%)
  • 유온 신호는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인젝터의 분사시간을 결정하는 데 이용되지 않습니다. 유온 신호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 제어 시스템에 전달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유온 신호는 인젝터의 분사시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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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공회전 중 연료압력 조절기(레귤레이터)의 진공호스를 분리 후 흡기관의 진공포트는 막았을 때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 압력이 상승한다.
  2. 시동이 꺼진다.
  3. 기관 회전수가 계속 올라간다.
  4. 연료 펌프가 멈춘다.
(정답률: 63%)
  • 연료압력 조절기의 진공호스를 분리하면 흡기관의 진공포트가 막히게 되어 연료압력 조절기가 진공 신호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료압력 조절기는 최대 압력으로 연료를 공급하게 되어 연료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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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솔린 기관의 열손실을 측정한 결과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25%,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35%였다. 기계효율이 90%이면 정미효율은?

  1. 54%
  2. 36%
  3. 32%
  4. 20%
(정답률: 59%)
  • 정미효율은 기계효율과 열효율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열효율은 1에서 열손실의 합을 뺀 값이다. 따라서 냉각수에 의한 손실과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을 더한 후 1에서 빼면 된다.

    열효율 = 1 - (냉각수에 의한 손실 +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 = 1 - (0.25 + 0.35) = 0.4

    정미효율 = 기계효율 × 열효율 = 0.9 × 0.4 = 0.36 = 36%

    따라서 정답은 "3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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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100% 물로 냉각수를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비등점이 낮고 오버히트 발생
  2. 부식에 의한 냉각계통의 스케일 발생
  3. 빙점의 상승으로 기관 동파발생
  4. 냉각효과 상승으로 과냉 현상 발생
(정답률: 77%)
  • "냉각효과 상승으로 과냉 현상 발생"이 틀린 것은 아니다. 100% 물로 냉각수를 사용할 경우, 냉각효과가 상승하여 과냉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냉각수가 너무 차가워서 냉각하려는 대상물질의 온도가 비등점 이하로 떨어지는 현상으로, 냉각계통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부식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냉각수의 온도와 냉각효과를 적절히 조절하여 과냉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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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싱글 피니언 유성기어 장치에서 유성기어 캐리어를 고정하고 선기어를 구동하였을 때 링기어 출력을 얻는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역전을 할 목적으로 활용된다.
  2. 속도를 증속시킬 목적으로 활용된다.
  3. 속도변화가 없도록 직결시킬 목적으로 활용된다.
  4. 속도를 감속시킬 목적으로 활용된다.
(정답률: 62%)
  • 정답은 "역전을 할 목적으로 활용된다."이다. 싱글 피니언 유성기어 장치에서 유성기어 캐리어를 고정하고 선기어를 구동하면, 유성기어와 링기어가 맞물리면서 회전운동이 전달된다. 이때, 링기어의 출력축과 입력축의 회전방향이 반대로 되는 역전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역전 현상은 기어박스에서 역전기어로 활용되어, 역방향 회전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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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의 앞 차축이 사고로 뒤틀어져서 왼쪽 캐스터 각이 뒤쪽으로 5~6°, 오른쪽 캐스터 각이 0°가 되었다.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1. 오른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다.
  2. 왼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다.
  3. 정상적인 조향이 어렵다.
  4. 쏠리는 경향에는 변화가 없다.
(정답률: 63%)
  • 앞 차축의 왼쪽 캐스터 각이 뒤쪽으로 5~6°이고 오른쪽 캐스터 각이 0°이므로, 왼쪽 바퀴는 오른쪽 바퀴보다 더 많은 접지면을 갖게 됩니다. 이로 인해 왼쪽 바퀴는 더 많은 마찰력을 발생시키고, 오른쪽 바퀴는 더 적은 마찰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오른쪽으로 쏠리는 경향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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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운행자동차의 주제동장치의 제동능력 검사 시 좌ㆍ우 바퀴의 제동력 차이 기준은?

  1. 당해 축중의 8% 이상
  2. 당해 축중의 8% 이하
  3. 당해 축중의 20% 이상
  4. 당해 축중의 20% 이하
(정답률: 78%)
  • 운행자동차의 주제동장치의 제동능력 검사 시 좌ㆍ우 바퀴의 제동력 차이 기준은 "당해 축중의 8% 이하"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것으로, 좌우 바퀴의 제동력 차이가 8% 이하일 경우에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이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차량의 제동력 차이가 8% 이상이라면, 주행 중에 차량이 튀거나 불균형한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아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운행자동차의 주제동장치의 제동능력 검사 시 좌ㆍ우 바퀴의 제동력 차이 기준은 "당해 축중의 8% 이하"로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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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어떤 자동차의 공차질량이 1510㎏일 때 공차중량은?

  1. 약 14808 N
  2. 약 14808 kg
  3. 약 15100 N
  4. 약 15100 kgf
(정답률: 45%)
  • 공차중량은 물체가 지면에 받치는 힘으로, 공차질량에 중력가속도를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공차중량 = 공차질량 x 중력가속도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공차질량 = 1510 kg
    중력가속도 = 9.8 m/s^2 (지구에서의 중력가속도)

    공차중량 = 1510 kg x 9.8 m/s^2
    약 14808 N

    따라서 정답은 "약 14808 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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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수동변속기에서 입력축의 회전 토크가 150kgfㆍm이고, 입력회전수가 1000 rpm일 때 출력축에서 1000 kgfㆍm의 토크를 내려면 출력축의 회전수는?

  1. 1670 rpm
  2. 1500 rpm
  3. 667 rpm
  4. 150 rpm
(정답률: 48%)
  • 수동변속기는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수를 다르게 조절하여 토크 변화를 일으키는 기계입니다. 입력축의 회전 토크와 회전수가 주어졌을 때, 출력축에서 내려야 하는 토크를 구하기 위해서는 출력축의 회전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토크는 회전수와 비례하므로, 입력축과 출력축의 토크 비율과 회전수 비율이 같다면 출력축에서 내려야 하는 토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즉, 입력축과 출력축의 토크 비율은 1:6.67(1000/150)이므로, 출력축의 회전수는 입력축의 회전수에 1/6.67을 곱한 값인 150 rp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 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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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클러치판에 구성되어 있는 비틀림 코일스프링의 역할은?

  1. 클러치판의 밀착을 더 크게 한다.
  2. 압력판과 마찰판의 마멸을 크게 한다.
  3. 클러치판 중심부 스플라인의 마모를 방지한다.
  4. 클러치가 접속될 때 회전충격을 흡수한다.
(정답률: 79%)
  • 클러치가 접속될 때,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갑작스러운 회전충격이 발생하는데, 이를 비틀림 코일스프링이 흡수하여 클러치판과 변속기의 부품들에게 덜한 영향을 주어서 내구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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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휠의 정적(static) 불평형으로 인해 바퀴가 상하로 진동하는 현상은?

  1. 시미(shimmy)
  2. 트램핑(tramping)
  3.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4. 하이드로 플래닝(hydro planing)
(정답률: 77%)
  • 바퀴의 정적 불평형으로 인해 바퀴가 상하로 진동하는 현상을 트램핑(tramp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바퀴가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충격파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일종의 공명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행 중에 발생하면 운전자의 조종을 어렵게 만들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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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앞ㆍ뒤 바퀴 모두 정렬(all wheel alignment) 할 필요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어의 마모가 최소가 되도록 한다.
  2. 주행 방향을 항상 올바르게 유지시켜 안정성을 준다.
  3. 전ㆍ후륜이 역방향으로 되어 일렬 주차 시 편리하다.
  4. 조향휠에 복원성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80%)
  • 전ㆍ후륜이 역방향으로 되어 일렬 주차 시 편리하다는 이유는, 일렬 주차 시에는 차량이 전진할 때와 후진할 때 모두 바퀴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전ㆍ후륜이 역방향으로 정렬되어 있으면 주차할 때 더 쉽게 조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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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의 오일펌프 압력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압회로 내의 공기빼기 작업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2. 엔진의 회전수를 약 1000 ± 100 rpm으로 상승시킨다.
  3. 시동을 정지한 상태에서 압력을 측정한다.
  4. 컷오프 밸브를 개폐 하면서 유압이 규정 값 범위에 있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81%)
  • 시동을 걸면 오일펌프가 작동하여 압력이 상승하게 되므로, 시동을 정지한 상태에서 압력을 측정해야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을 정지한 상태에서 압력을 측정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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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패턴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입력신호는?

  1. 차속센서와 인히비터스위치
  2. 차속센서와 스로틀 포지션센서
  3. 엔진회전수와 유온센서
  4. 인히비터스위치와 스로틀 포지션센서
(정답률: 82%)
  •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패턴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입력신호는 차속센서와 스로틀 포지션센서입니다. 이는 차속센서가 현재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고, 스로틀 포지션센서가 운전자가 발을 밟은 가속페달의 위치를 감지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 입력신호를 토대로 자동변속기 시스템은 최적의 변속패턴을 결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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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회 시 조향각을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선회 반지름이 작아지는 현상은?

  1. 오버 스티어링
  2. 어퍼 스티어링
  3. 다운 스티어링
  4. 언더 스티어링
(정답률: 69%)
  • 선회 시 조향각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차량이 예상보다 더 많이 선회하게 되면, 바퀴의 방향을 바꾸는 힘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차량이 원래 방향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과도하게 선회하는 현상을 "오버 스티어링"이라고 합니다. 이는 주로 고속 주행에서 발생하며, 운전자의 조향 조작이 과도하거나 차량의 타이어가 마모되어 조향 능력이 감소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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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노면의 상태 및 주행 조건에 따른 자세변화에 대하여 제어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1. 안티 롤 제어
  2. 안티 피치 제어
  3. 안티 바운스 제어
  4. 안티 트램핑 제어
(정답률: 54%)
  • 안티 트램핑 제어는 노면의 상태나 주행 조건에 따라 차량의 자세가 변화할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발생하는 공기 압축을 감지하여 이를 제어함으로써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제어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노면의 상태나 주행 조건에 따른 자세변화를 제어하는 것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 안티 롤 제어는 차량의 기울기를 제어하고, 안티 피치 제어는 차량의 전후방 움직임을 제어하며, 안티 바운스 제어는 차량의 충격을 제어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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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지름이 5㎝이고 푸시로드의 미는 힘이 1000 N일 때 브레이크 파이프 내의 압력(kpa)은?

  1. 약 5.093 kpa
  2. 약 50.93 kpa
  3. 약 509.3 kpa
  4. 약 5093 kpa
(정답률: 45%)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지름이 5㎝이므로 반지름은 2.5㎝이다. 따라서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 면적은 πr² = 19.63㎠이다.

    푸시로드의 미는 힘이 1000 N이므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작용하는 힘은 1000 N이다.

    압력은 힘을 면적으로 나눈 값이므로, 압력 = 힘 ÷ 면적 = 1000 N ÷ 19.63㎠ = 50.93 N/㎠ = 509.3 kpa이다.

    따라서 정답은 "약 509.3 kp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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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동변속기에서 기어변속을 할 때 마찰음이 심한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기관 크랭크축의 정렬 불량
  2. 릴리즈 스프링의 장력 약화
  3. 싱크로나이저의 고장
  4. 변속기 입력축의 정렬 불량
(정답률: 75%)
  • 싱크로나이저는 기어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회전 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싱크로나이저가 고장이 나면 기어를 연결할 때 회전 속도가 맞지 않아 마찰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싱크로나이저의 고장이 마찰음이 심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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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자식 제동분배(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존의 프로포셔닝 밸브에 비하여 제동거리가 증가된다.
  2. 뒷바퀴 제동압력을 연속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스핀현상을 방지한다.
  3. 프로포셔닝 밸브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4. 뒷바퀴의 유압을 좌우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므로 선회하면서 제동할 때 안정성이 확보된다.
(정답률: 57%)
  • "기존의 프로포셔닝 밸브에 비하여 제동거리가 증가된다." 이 설명이 틀린 이유는, 전자식 제동분배장치는 뒷바퀴 제동압력을 연속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스핀현상을 방지하고, 뒷바퀴의 유압을 좌우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므로 선회하면서 제동할 때 안정성이 확보되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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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의 제동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드래그 링크 장치
  2. ABS(anti-lock brake system)장치
  3. 2계통 브레이크 장치
  4. 로드센싱 프로포셔닝 밸브 장치
(정답률: 78%)
  • 드래그 링크 장치는 자동차의 제동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이는 차량의 조향장치와 연결되어 있어서, 차량의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할 때 바퀴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ABS, 2계통 브레이크, 로드센싱 프로포셔닝 밸브 장치는 모두 자동차의 제동 안전장치로서, 차량의 제동력을 제어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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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변속기 토크컨버터의 스테이터가 정지하는 경우는?

  1. 터빈이 정지하고 있을 때
  2. 터빈 회전속도가 펌프속도와 같을 때
  3. 터빈 회전속도가 펌프속도 2배일 때
  4. 터빈 회전속도가 펌프속도 3배일 때
(정답률: 63%)
  • 자동변속기 토크컨버터의 스테이터는 펌프와 터빈 사이의 유체를 이용하여 동작하는데, 이 때 터빈이 회전하면서 유체를 흡입하고 펌프를 구동시키게 된다. 따라서 터빈이 정지하면 유체의 흐름이 멈추게 되어 스테이터도 정지하게 된다. 따라서 "터빈이 정지하고 있을 때"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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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타이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바이어스 타이어는 카커스의 코드가 사선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다.
  2. 선회 시 원심력에 따른 코너링 포스를 발생시켜 토크 스티어 현상에 도움이 된다.
  3. 레이디얼 타이어는 카커스의 코드 방향이 원 둘레 방향의 직각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다.
  4. 스노우 타이어는 타이어의 트레드 폭을 크게 한 타이어다.
(정답률: 61%)
  • "선회 시 원심력에 따른 코너링 포스를 발생시켜 토크 스티어 현상에 도움이 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선회 시 타이어가 바닥과 마찰하면서 원심력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코너링 포스가 발생하여 차량이 좌우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토크 스티어 현상이 발생하여 차량의 방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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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브레이크의 제동력 배분을 앞쪽보다 뒤쪽을 작게 해주는 밸브로 옳은 것은?

  1. 언로드 밸브
  2. 체크 밸브
  3. 프로포셔닝 밸브
  4. 안전 밸브
(정답률: 78%)
  • 프로포셔닝 밸브는 브레이크 제동력을 앞쪽보다 뒤쪽을 작게 해주는 밸브입니다. 이는 차량의 무게 중심이 뒤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을 때 앞쪽 바퀴가 더 많은 제동력을 받아 차량이 불균형하게 제동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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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세제어를 위한 입력 신호로 틀린 것은?

  1. 차속 센서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조향각 센서
  4. 충돌감지 센서
(정답률: 70%)
  •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세제어를 위한 입력 신호로는 차속 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 조향각 센서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충돌감지 센서는 자세제어와는 관련이 없는 입력 신호입니다. 충돌감지 센서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충돌 시 경고를 보내거나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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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운행차량 자동차 전조등의 광도 및 광축 측정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자동차는 예비운전이 되어 있는 공차 상태에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로 한다.
  2. 자동차의 축전지는 충전한 상태로 한다.
  3. 자동차의 원동기는 공회전 상태로 한다.
  4. 4등식 전조등의 경우 측정하지 아니하는 등화는 빛을 발산하는 상태로 한다.
(정답률: 74%)
  • 4등식 전조등은 HID(하이드) 또는 LED(반도체) 전조등으로, 일반적인 핼로겐 전조등과는 광도 및 광축 측정 방법이 다릅니다. 이러한 전조등은 등화(점등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광도가 안정된 상태)가 되기 전에 광도 및 광축을 측정해야 하며, 등화된 상태에서는 측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4등식 전조등의 경우 측정하지 아니하는 등화는 빛을 발산하는 상태로 한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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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조등 시험기 사용 시 준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으로 한다.
  2. 시험기 설치 장소가 수평 상태이어야 한다.
  3. 차량의 앞차축이 지면에서 10㎝ 이상 들어 올려진 상태이어야 한다.
  4. 축전지 성능이 정상 상태이어야 한다.
(정답률: 86%)
  • "차량의 앞차축이 지면에서 10㎝ 이상 들어 올려진 상태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전조등 시험기를 사용할 때는 차량의 앞차축이 지면에서 25cm 이상 들어올려진 상태여야 한다. 이는 전조등의 높이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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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ECU에서 제어하는 에어컨 릴레이에 다이오드를 부착하는 이유는?

  1. 점화신호 오류방지
  2. 릴레이를 보호하기 위해
  3. 서지전압에 의한 ECU 보호
  4. 정밀한 제어를 위해
(정답률: 78%)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제한하는 소자입니다. 에어컨 릴레이에 다이오드를 부착하는 이유는, 에어컨 작동 중 발생하는 전기적인 서지 현상이 ECU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오드를 부착하면, 서지 전압이 ECU로 흐르는 것을 막아 ECU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지전압에 의한 ECU 보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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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에어백 제어장치의 입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트 벨트 스위치
  2. 프리 텐셔너
  3. 임펙트 센서
  4. 조향각 센서
(정답률: 73%)
  • 에어백 제어장치의 입력 요소는 주로 차량 충격과 관련된 요소들이며, 시트 벨트 스위치, 프리 텐셔너, 임팩트 센서가 그 예시입니다. 반면에 조향각 센서는 차량의 조향 시스템과 관련된 요소로, 에어백 제어장치의 입력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향각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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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이모빌라이저의 구성품으로 틀린 것은?

  1. 트랜스폰더
  2. 코일 안테나
  3. 엔진 ECU
  4. 스마트키
(정답률: 66%)
  • 스마트키는 이모빌라이저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이모빌라이저는 차량의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키나 키의 정보를 인식하는 장치인 트랜스폰더, 차량의 전기 시스템과 연결되는 코일 안테나, 차량의 엔진을 제어하는 엔진 ECU 등으로 구성됩니다. 스마트키는 차량의 문을 열고 닫거나 시동을 거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키로, 이모빌라이저와는 별개의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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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에 의거 전방 10 m거리에서 전조등 주광축의 상 및 하 진폭은?

  1. 상향진폭 : 10㎝이내, 하향진폭 : 30㎝이내
  2. 상향진폭 : 5㎝이내, 하향진폭 : 30㎝이내
  3. 상향진폭 : 3㎝이내, 하향진폭 : 30㎝이내
  4. 상향진폭 : 1㎝이내, 하향진폭 : 30㎝이내
(정답률: 75%)
  • 전방 10m 거리에서 전조등 주광축의 상 및 하 진폭은 안전운전을 위해 일정한 범위 내에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범위는 상향진폭이 10cm 이내, 하향진폭이 30cm 이내인 것이 안전한 범위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향진폭 : 10㎝이내, 하향진폭 : 30㎝이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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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릴레이를 탈거한 상태에서 릴레이 커넥터를 그림과 같이 점검할 경우 테스트 램프가 점등하는 라인(단자)은?

(정답률: 66%)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릴레이를 탈거한 상태에서 릴레이 커넥터를 점검할 때, 테스트 램프가 점등하는 라인은 릴레이 커넥터의 NO(Normally Open) 단자와 COM(Common) 단자 사이의 라인입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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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전압 배터리 충전상태(SOC)의 일반적인 제한 영역은?

  1. 20 ~ 80%
  2. 55 ~ 86%
  3. 86 ~ 110%
  4. 110 ~ 140%
(정답률: 64%)
  •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전압 배터리의 충전상태(SOC)가 20% 이하로 내려가면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 있고, 80% 이상으로 충전되면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한 영역은 20 ~ 8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 ~ 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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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교류발전기에서 스테이터의 결선 방법에 따른 전압 또는 전류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Y결선의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3 배이다.
  2. △ 결선의 선간전류는 상전류의 √3 배이다.
  3. Y결선의 선간전류는 상전류와 같다.
  4. △ 결선의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3배이다.
(정답률: 56%)
  • 정답은 "△ 결선의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3배이다." 이다.

    이유는 △ 결선에서 선간전압을 구할 때, 각 상의 전압 차이를 더하면 된다. 즉,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합과 같다. 따라서 △ 결선에서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3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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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차량의 전기배선 방식에서 복선식 사용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접촉 불량 방지
  2. 전압강하량 증가
  3. 큰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 사용
  4. 전조등 회로에 사용
(정답률: 60%)
  • 복선식은 접촉 불량 방지와 큰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전조등 회로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압강하량은 단선식에 비해 증가하므로, 전압이 중요한 회로에서는 단선식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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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충전계통의 고장 상태임에도 축전지만으로 점화 및 각종 등화장치 등을 작동시킬 수 있는 최대시간을 표시한 것은?

  1. 550 CCA
  2. RC 75 min
  3. 60 AH
  4. CMF 120
(정답률: 69%)
  • RC 75 min은 Reserve Capacity의 약자로, 충전된 축전지가 고장 상태일 때도 최대한으로 작동시킬 수 있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 경우, 충전량이 60 AH이며, CMF 120과 550 CCA는 축전지의 성능과 관련된 지표입니다. 따라서, 충전계통의 고장 상태일 때도 최대 75분 동안 점화 및 각종 등화장치 등을 작동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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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이 콜게이션(corrugation)을 건너뛰는 비정상적인 방전현상은?

  1. 코로나 방전 현상
  2. 오로라 방전 현상
  3. 플래시 오버 현상
  4. 타코미터 현상
(정답률: 76%)
  • 콜게이션은 전기적으로 접촉된 두 개의 표면이 파형 모양으로 구부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콜게이션 위에서 전기방전이 일어나면서 불꽃이 튀는데, 이때 콜게이션을 건너뛰는 비정상적인 방전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압이 높아지면서 발생하는데, 이를 플래시 오버 현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래시 오버 현상"입니다. 코로나 방전 현상은 전기장이 강한 지점에서 일어나는 방전 현상, 오로라 방전 현상은 지구 자기장과 태양풍이 상호작용하여 일어나는 현상, 타코미터 현상은 자동차의 엔진 회전수를 측정하는 기기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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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에서 A와 B는 입력이고 Q가 출력일 때 논리회로로 표현하면?

  1. AND 회로
  2. OR 회로
  3. NOT 회로
  4. NAND 회로
(정답률: 59%)
  •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 Q가 1이 되어야 하므로 OR 회로를 사용한다. OR 회로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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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에어컨 시스템에서 계속되는 냉방으로 증발기가 빙결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센서는?

  1. 일사량 센서
  2. 핀서모 센서
  3. 실내온도 센서
  4. 외기온도 센서
(정답률: 77%)
  • 핀서모 센서는 증발기의 온도를 감지하여 냉매 유량을 조절하여 냉방 시스템에서 냉매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냉방 시스템의 냉방 효율을 높이고, 냉방 시스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에어컨 시스템에서 계속되는 냉방으로 증발기가 빙결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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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자제어 기관에서 점화플러그 간극이 규정보다 큰 경우 해당 실린더의 점화파형은?

  1. 점화시간이 길어진다.
  2. 점화전압이 높아진다.
  3. 피크전압이 낮아진다.
  4. 드웰 시간이 짧아진다.
(정답률: 60%)
  • 점화플러그 간극이 규정보다 큰 경우, 점화전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점화플러그 간극이 넓어지면 점화전류가 흐르기 위해 더 높은 전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화파형은 불안정하고 불규칙적이며,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차량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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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기관회전수가 750 rpm, 착화 지연시간이 2㎳, 착화 후 최대 폭발압력이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2㎳ 일 때 ATDC 10°에서 최대압력이 발생되게 하는 점화 시기는?

  1. ATDC 6°
  2. BTDC 6°
  3. BTDC 8°
  4. BTDC 18°
(정답률: 55%)
  • 기관회전수가 750 rpm이므로 1회전에 걸리는 시간은 1/750초이다. 착화 지연시간이 2㎳이므로, 이 시간은 2/1000초이다. 따라서, 착화가 일어나는 시점은 ATDC 6°에서부터 시작된다.

    착화 후 최대 폭발압력이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2㎳이므로, 이 시간은 ATDC 6°에서부터 BTDC 18°까지의 시간이다. 따라서, 최대압력이 발생되게 하는 점화 시기는 BTDC 8°이다. 이는 ATDC 6°에서부터 BTDC 8°까지의 시간이 2/750초, BTDC 8°에서부터 BTDC 18°까지의 시간이 2/750초로 총 4/750초가 걸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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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방향지시등은 차체너비의 몇 % 이상 간격을 두고 설치하여야 하는 가?

  1. 20%
  2. 30%
  3. 50%
  4. 70%
(정답률: 60%)
  • 방향지시등은 차량의 너비 중심에서 최소 50% 이상 떨어져 있어야 다른 운전자들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20%나 30%로 설치하면 너무 가까워서 다른 운전자들이 인지하지 못할 수 있고, 70%로 설치하면 너무 멀어서 효과적인 신호 전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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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과 같은 인젝터 파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젝터 전압파형에서 니들밸브의 작동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2. 0 V를 유지하다 인젝터 구동용 TR의 작동 시 전압은 12V 상승한다.
  3. 전압파형에서 인젝터의 작동시간을 구할 수 있다.
  4. 인젝터 작동시간의 전압기울기로 배선(라인) 저항 유무를 확인 할 수 있다.
(정답률: 61%)
  • "0 V를 유지하다 인젝터 구동용 TR의 작동 시 전압은 12V 상승한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인젝터 구동용 TR이 작동하면 전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인젝터에 연료를 분사하기 위한 전압 상승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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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회로의 동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스위치 on 시 모터1과 2는 동시에 동작한다.
  2. 스위치 on 시 모든 모터가 동시에 동작 후 모터 2만 멈춘다.
  3. 스위치 on 시 모터1이 동작하고 잠시 후 모터2가 동작한다.
  4. 스위치 on시 모터1만 동작하고 스위치 off 시 모터2가 동작한다.
(정답률: 69%)
  • 스위치가 on되면 전류가 흐르게 되어 모터1이 동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터1이 동작하면서 동시에 모터2도 동작하게 되지만, 모터2는 콘덴서를 통해 축적된 전하 때문에 잠시 후에 동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위치 on 시 모터1이 동작하고 잠시 후 모터2가 동작한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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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고전압 배터리 제어기(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역할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충전상태 제어
  2. 파워 제한
  3. 냉각 제어
  4. 저전압 릴레이 제어
(정답률: 57%)
  • 고전압 배터리 제어기(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역할은 충전상태 제어, 파워 제한, 냉각 제어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저전압 릴레이 제어는 고전압 배터리 제어기의 역할이 아니라 저전압 시스템에서 담당하는 역할입니다. 따라서 "저전압 릴레이 제어"가 틀린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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