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8-17)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4-08-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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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다음 중 큐폴라의 규격에 해당하는 것은?

  1. 매시간당 용해되는 철의 무게
  2. 24시간당 용해되는 철의 무게
  3. 1회에 용해 할 수 있는 철의 무게
  4. 1회 용해하는데 사용된 코크스의 무게
(정답률: 64%)
  • 정답은 "매시간당 용해되는 철의 무게"입니다. 큐폴라는 일정한 시간 동안 용해되는 철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시간당 용해되는 철의 무게가 규격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제강 공정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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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500℃ 이상의 고온에서 장시간 사용하는 연강재료의 안전계수를 구할 때의 기초 강도는?

  1. 항복점
  2. 극한강도
  3. 허용응력
  4. 크리이프한도
(정답률: 61%)
  • 500℃ 이상의 고온에서 장시간 사용하는 연강재료는 크리이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리이프는 시간에 따라 변형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재료의 기계적 성질이 변화합니다. 따라서 안전계수를 구할 때는 크리이프한도를 기초 강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크리이프한도는 재료가 크리이프 현상이 발생하기 전까지 견딜 수 있는 최대 응력입니다. 따라서 안전계수를 구할 때는 크리이프한도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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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틀림을 받는 원형 단면 축의 극관성모멘트는? (단, d는 원형 단면의 지름이다.)

(정답률: 52%)
  • 극관성모멘트는 단면의 모든 면적 요소들이 축에 대해 얼마나 멀리 위치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원형 단면의 경우, 모든 면적 요소들이 축에서 동일한 거리인 반지름(r)에 위치하므로 극관성모멘트는 r^2*d/4가 된다. 이를 계산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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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은 코일 스프링 장치에서 W는 작용하는 하중, 스프링 상수를 K1, k2라 할 경우, 합성스프링 상수를 바르게 표한한 것은?

(정답률: 81%)
  • 합성스프링 상수는 병렬 연결된 스프링 상수의 합과 같으므로, K1과 k2를 병렬 연결한 경우 합성스프링 상수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병렬 연결된 스프링은 각각의 스프링이 독립적으로 변형되므로, 각각의 스프링 상수를 더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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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단순보에서 RA와 RB의 값으로 적절한 것은?

  1. RA = 396.8 kN RB = 303.2 kN
  2. RA = 411.1 kN RB = 288.9 kN
  3. RA = 432.3 kN RB = 267.7 kN
  4. RA = 467.4 kN RB = 232.6 kN
(정답률: 71%)
  • 이 문제는 정적 평형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단순보의 경우, 두 지점에서의 반력의 합이 각 지점에서의 하중의 합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RA + RB = 700 kN (A, B 지점에서의 하중의 합)

    또한, 단순보의 경우, 중앙에서의 반력은 하중의 절반과 같습니다. 따라서, RA = RB = 350 kN (중앙에서의 하중의 절반)

    위의 두 식을 이용하여 RA와 RB를 구하면, RA = 411.1 kN, RB = 288.9 kN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A = 411.1 kN RB = 288.9 k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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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연삭재료로 사용되는 재료가 아닌 것은?

  1. 석면
  2. 산화크롬
  3. 산화철
  4. 알루미나
(정답률: 75%)
  • 석면은 연마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석면은 열과 화학물질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절연재료로 사용됩니다. 반면, 산화크롬, 산화철, 알루미나는 모두 연마재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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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세로 방향으로 쪼개져 있어 구멍의 크기나 핀보다 작아도 망치로 때려 박을 수 있는 핀으로 충격이나 진동을 받는 곳에 사용하며 지지력이 매우 큰 장점이 있는 핀은?

  1. 스냅(snap)핀
  2. 스프링(spring)핀
  3. 평행(parallel)핀
  4. 테이퍼(taper)핀
(정답률: 61%)
  • 스프링 핀은 세로 방향으로 쪼개져 있어 충격이나 진동을 받을 때 구멍의 크기나 핀보다 작아도 망치로 때려 박을 수 있으며, 지지력이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스프링 핀이 탄성을 가지고 있어 충격이나 진동을 흡수하고, 다시 본래의 모양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링 핀은 충격이나 진동이 많은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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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이크로미터의 측정면이나 블록 게이지의 측정면과 같이 비교적 작고, 정밀도가 높은 측정물의 평면도 검사에 사용하는 측정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옵티컬 플랫(optical flat)
  2. 윤곽 투영기(profile projector)
  3. 컴비네이션 세트(combination set)
  4. 오토 콜리메이터(auto-collimator)
(정답률: 76%)
  • 옵티컬 플랫은 매우 작은 평면도의 검사에 적합한 측정기로, 높은 정밀도와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미터의 측정면이나 블록 게이지의 측정면과 같이 작고 정밀한 측정물의 평면도 검사에 가장 적합합니다. 윤곽 투영기는 2차원적인 윤곽을 검사하는데 적합하며, 컴비네이션 세트는 다양한 측정 도구를 포함한 세트이며, 오토 콜리메이터는 빛을 이용하여 물체의 평행도를 검사하는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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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황동의 구멍 뚫기 작업에 사용하는 드릴의 날끝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60˚
  2. 100˚
  3. 118˚
  4. 140˚
(정답률: 74%)
  • 황동은 연성이 높은 재질로, 연마나 절삭 작업 시에 열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황동을 가공할 때는 열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각도의 드릴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적절한 각도는 118˚입니다. 이유는 118˚ 각도의 드릴은 황동과 같은 연성이 높은 재질을 가공할 때 열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면서도 깊이 있는 구멍을 뚫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60˚나 100˚는 각도가 너무 낮아 황동을 가공할 때 열이 발생하기 쉽고, 140˚는 각도가 너무 높아 깊이 있는 구멍을 뚫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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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성가공법에서 판금가공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굽힘가공
  2. 타출가공
  3. 압출가공
  4. 전단가공
(정답률: 50%)
  • 압출가공은 소성가공법에서 판금을 더욱 길게 만들기 위해 금속을 압축하여 형상을 만드는 가공 방법이다. 따라서 판금을 가공하는 방법 중에서 압출가공은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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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단면이 60㎜ × 35㎜인 장방형 보에 발생하는 압축응력이 5N/mm2일 경우, 몇 kN의 압축력이 작용하는가?

  1. 5.75 kN
  2. 10.5 kN
  3. 21.0 kN
  4. 42.0 kN
(정답률: 53%)
  • 압축응력 = 압축력 / 단면적 이므로, 압축력 = 압축응력 × 단면적
    = 5N/mm2 × 0.06m × 0.035m
    = 10.5 kN
    따라서 정답은 "10.5 k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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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평벨트 풀리의 벨트 접촉면의 중앙부가 약간 높은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벨트의 중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2. 벨트의 접촉각을 크게 하기 위하여
  3. 벨트가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4. 벨트가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8%)
  • 평벨트 풀리의 벨트 접촉면의 중앙부가 약간 높은 이유는 "벨트가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중앙부가 높아지면 벨트가 더 꽉 잡히게 되어 벨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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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내연기관 실린더, 실린더 헤드 등에 사용되는 재료로서 주철 중 탄소의 일부가 유리되어 흑연화 되어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회주철
  2. 백주철
  3. 반주철
  4. 가단주철
(정답률: 78%)
  • 정답은 "회주철"입니다. 회주철은 주철 중 탄소의 일부가 유리되어 흑연화 되어 있는 것으로, 내연기관 실린더나 실린더 헤드 등에 사용되는 재료로서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백주철은 탄소 함량이 적어 단단하고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며, 반주철은 탄소 함량이 높아 단단하고 부서지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단주철은 주철과 철 사이의 중간 상태로 탄소 함량이 적당하게 조절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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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티탄 및 티탄합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티탄의 비중은 약 4.51로 철에 비해 가볍고 강도가 크다.
  2. 티탄합금은 저온에서 특히 강도가 크고 내식성,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3. 열처리된 티탄합금은 다른 구조용 재료에 비해 항복비와 내구비가 높다.
  4. 티탄합금은 티탄의 성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Al, Sn, Mn, Fe, Mo, V 등의 합금원소를 첨가한다.
(정답률: 60%)
  • "티탄의 비중은 약 4.51로 철에 비해 가볍고 강도가 크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티탄합금은 저온에서 특히 강도가 크고 내식성, 내마모성이 우수한 이유는 티탄의 결정구조와 합금원소의 첨가로 인한 것입니다. 티탄은 결정구조가 밀접하고 결정간 거리가 작아서 강도가 높습니다. 또한, 합금원소의 첨가로 인해 강도와 내식성, 내마모성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티탄의 비중은 약 4.51로 철에 비해 가볍고 강도가 크다."는 티탄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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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니버설 이음(Universal joi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두 축이 평행하고 있을 때 사용하는 클러치이다.
  2. 두 축이 교차하고 있을 때 사용하는 크랭크 축이다.
  3. 두 축이 직교할 때 사용되고 운전 중 단속할 수 있다.
  4. 두 축이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커플링의 일종이다.
(정답률: 79%)
  • 유니버설 이음은 두 축이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커플링의 일종입니다. 이는 두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자동차의 구동축과 구동축이 연결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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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나사의 효율을 바르게 표기한 것은?

  1. 리드각/나사각
  2. 나사에 준 일량 / 나사가 이룬 일량
  3. 나사가 이룬 일량 / 나사에 준 일량
  4. 마찰이 있는 경우의 회전력 / 마찰이 없는 경우의 회전력
(정답률: 68%)
  • 정답은 "나사가 이룬 일량 / 나사에 준 일량"이다. 이는 나사가 회전할 때 입력된 힘에 비해 출력된 힘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사가 이룬 일량은 출력된 힘에 해당하고, 나사에 준 일량은 입력된 힘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 비율이 클수록 나사의 효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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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스용접에서 아세틸렌 발생기의 형식에 맞지 않는 것은?

  1. 주수식
  2. 침투식
  3. 투입식
  4. 침지식
(정답률: 54%)
  • 정답은 "침투식"입니다.

    주수식, 투입식, 침지식은 모두 아세틸렌 가스를 발생시키는 방식 중 하나이지만, 침투식은 아세틸렌 가스를 발생시키는 방식이 아닙니다.

    침투식은 기존에 존재하는 아세틸렌 가스를 이용하여 용접을 하는 방식으로, 아세틸렌 발생기의 형식에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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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압작동유가 구비하여야 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접동부의 마모가 적을 것
  2. 운전조건 범위에서 휘발성이 적을 것
  3. 넓은 온도 범위에서 점도 변화가 적을 것
  4. 유압장치에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하여 활성일 것
(정답률: 72%)
  • "유압장치에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하여 활성일 것"은 옳지 않은 조건이다. 이는 유압장치에서 사용되는 유압유가 시간이 지나면서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사용되는 재료는 활성성이 낮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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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량이 20m2/sec인 사류펌프의 양정이 5m이면 이 펌프의 동력은 얼마인가? (단, 이 유체의 비중량은 9800N/m2으로 한다.)

  1. 98 kW
  2. 980kW
  3. 9800kW
  4. 98000kW
(정답률: 58%)
  • 유량(Q) = 20m2/sec, 양정(H) = 5m, 비중량(γ) = 9800N/m2

    사류펌프의 동력(P)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Q × H × γ

    P = 20 × 5 × 9800

    P = 980,000 W = 980 kW

    따라서, 정답은 "980k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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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펌프의 입구와 출구에서 진공계 또는 압력계의 지침이 크게 흔들리고 송출량이 급변하는 현상은?

  1. 수격현상
  2. 언로더현상
  3. 서징현상
  4. 캐비테이션
(정답률: 64%)
  • 서징현상은 유체가 고속으로 흐를 때 압력이 낮아져서 유체 내부에서 기포가 생성되고, 이 기포가 다시 압력이 높은 지점에서 붕괴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기포 붕괴로 인해 갑작스러운 압력 변화가 발생하며, 이는 진공계나 압력계의 지침이 크게 흔들리고 송출량이 급변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입구와 출구에서 진공계 또는 압력계의 지침이 크게 흔들리고 송출량이 급변하는 현상은 서징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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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엔진최대출력의 정격회전수가 4000rpm인 경유사용자동차 배출 가스 정밀검사 방법 중 부하검사의 Lug-Down 3모드에서 3모드에 해당하는 엔진회전수는?

  1. 2800 rpm
  2. 3000 rpm
  3. 3200 rpm
  4. 4000 rpm
(정답률: 58%)
  • Lug-Down 3모드는 차량을 고정된 부하 상태로 유지하면서 엔진 회전수를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중 3모드는 차량을 50mph(약 80km/h)로 주행하면서 엔진을 최대 출력까지 돌리는 모드입니다. 따라서 엔진 최대 출력의 정격 회전수가 4000rpm인 경우, Lug-Down 3모드에서의 엔진 회전수는 3200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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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연료펌프의 체크 밸브(check valve)가 열린 채로 고장 났을 때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2. 주행에 큰 영향은 없다.
  3. 시동이 지연된다.
  4. 연료펌프는 작동된다.
(정답률: 72%)
  • 연료펌프의 체크 밸브가 열린 채로 고장 났을 경우, 연료가 역류하여 연료탱크로 돌아가기 때문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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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분사량 보정과 관계없는 것은?

  1. 아이들 스피드 액츄에이터
  2. 수온 센서
  3. 배터리 전압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정답률: 54%)
  • 분사량 보정과는 관련이 없는 것은 "아이들 스피드 액츄에이터"입니다. 이는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 엔진을 가동할 때 사용되는 부품으로, 분사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수온 센서는 엔진의 온도를 감지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데 사용되며, 배터리 전압은 시동 시스템의 전원 공급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속 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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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제어 기관에서 주로 질소산화물을 감소시키기 위해 설치한 장치는?

  1. EGR 장치
  2. PCV 장치
  3. PCSV 장치
  4. ECS 장치
(정답률: 82%)
  • EGR 장치는 Exhaust Gas Recirculation의 약자로, 배기 가스를 다시 엔진 내부로 순환시켜 연소 온도를 낮추어 질소산화물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기관에서 주로 질소산화물을 감소시키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로 EGR 장치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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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솔린 기관의 사이클을 공기 표준 사이클로 간주하기 위한 가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급열은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에 의해 행하여진다.
  2. 동작유체는 이상기체이다.
  3. 비열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보며, 압축 행정과 평창 행정의 단열지수는 같다.
  4. 사이클 과정을 하는 동작물질의 양은 일정하다.
(정답률: 43%)
  • 정답: "급열은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에 의해 행하여진다."이 속하지 않는다.

    설명: 가솔린 기관의 사이클을 공기 표준 사이클로 간주하기 위한 가정은 다음과 같다.

    1. 동작유체는 이상기체이다.
    2. 비열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보며, 압축 행정과 평창 행정의 단열지수는 같다.
    3. 사이클 과정을 하는 동작물질의 양은 일정하다.

    이 가정들은 가솔린 기관의 사이클을 간단하게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며,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따라서 실제 가솔린 기관에서는 이 가정들이 모두 성립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서 급열이 실린더 내부에서 완전히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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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어떤 오토 기관의 배기가스 온도를 측정한 결과 전부하운전 시에는 850℃, 공전 시에는 350℃일 때 각각 절대 온도(K)fh 환산한 것으로 옳은 것은? (단, 소수점 이하는 제외한다.)

  1. 1850, 1350
  2. 850, 350
  3. 1123, 623
  4. 577, 77
(정답률: 73%)
  • 절대 온도(K) = 섭씨 온도(℃) + 273.15

    전부하운전 시의 절대 온도(K) = 850 + 273.15 = 1123.15 ≈ 1123
    공전 시의 절대 온도(K) = 350 + 273.15 = 623.15 ≈ 623

    따라서 정답은 "1123, 62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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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냉각수온에 따른 연료증량 보정 신호로 사용하는 것으로 엔진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는 부품은?

  1. 수온 스위치
  2. 수온 조절기
  3. 수온 센서
  4. 수온 게이지
(정답률: 85%)
  • 수온 센서는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감지하여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증량 보정 신호로 사용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수온 센서"입니다. 수온 스위치는 일정 온도 이상일 때 경고등을 켜는 역할을 하며, 수온 조절기는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는 부품입니다. 수온 게이지는 운전자가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판의 일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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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일한 배기량으로 피스톤 평균속도를 증가시키지 않고, 기관의 회전속도를 높이려고 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린더 내경을 작게, 행정을 크게 해야 한다.
  2. 실린더 내경을 크게, 행정을 작게 해야 한다.
  3. 실린더 내경과 행정을 모두 크게 해야 한다.
  4. 실린더 내경과 행정을 모두 작게 해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실린더 내경을 크게, 행정을 작게 해야 한다." 이다. 이유는 실린더 내부의 부피가 크면서 피스톤의 이동 거리가 작아지기 때문에,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증가하지 않으면서도 기관의 회전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행정을 작게 만들면서 실린더 내부의 부피를 크게 만들면서도 피스톤의 이동 거리를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으면서도 기관의 회전속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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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관과 파워트레인 시스템에서 네트워크 신호 라인의 점검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IG off 상태에서 CAN 라인의 저항을 측정한다.
  2. IG on 상태에서 CAN 라인의 저항을 측정한다.
  3. CAN 버스 라인의 저항은 240Ω이 나타나면 정상이다.
  4. CAN 버스 라인의 저항은 0Ωdl 나타나면 단선이다.
(정답률: 55%)
  • IG off 상태에서 CAN 라인의 저항을 측정하는 이유는, IG on 상태에서는 전기적인 신호가 흐르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IG off 상태에서 측정하여 정상적인 저항값인 240Ω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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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엔진오일의 분류 방법 중 점도에 따른 분류는?

  1. SAE 분류
  2. API 분류
  3. MPI 분류
  4. ASE 분류
(정답률: 81%)
  • SAE 분류는 엔진오일의 점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SAE는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약자로, 이 단체에서 제정한 기준에 따라 엔진오일을 분류합니다. SAE 분류는 숫자로 표시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저온에서 더 유동성이 높은 오일이며, 숫자가 클수록 고온에서 더 안정적인 오일입니다. 예를 들어, SAE 5W-30은 저온에서 유동성이 높은 오일이며, SAE 10W-40은 고온에서 안정적인 오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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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소기 방식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루프 소기식
  2. 단류 소기식
  3. 횡단 소기식
  4. 복류 소기식
(정답률: 60%)
  • 복류 소기식은 기관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가 반복적으로 움직이면서 연소가 일어나는 방식이다. 이와는 달리 루프 소기식, 단류 소기식, 횡단 소기식은 각각 기관 내부에서 공기와 연료가 흐르는 방향이 다르며, 소기 방식에 따라 연소 공기의 양과 효율이 달라진다. 따라서 복류 소기식은 소기 방식과 관계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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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수온센서의 신호를 이용한 연료분사량 보정이 아닌 것은?

  1. 인젝터 분사기간 보정
  2. 배기온도 증량 보정
  3. 시동 후 증량 보정
  4. 난기 증량 보정
(정답률: 51%)
  • 수온센서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이용해 연료분사량을 보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배기온도는 엔진의 작동 상태와 연관이 있으며, 이를 측정하여 연료분사량을 보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배기온도 증량 보정"은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수온센서의 신호를 이용한 연료분사량 보정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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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광투과식 매연 측정기의 매연 측정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3회 연속 측정한 매연 농도를 산술 평균하여 소수점 첫째 자리 수 까지 최종 측정치로 한다.
  2. 3회 측정 후 최대치와 최소치가 10%를 초과한 경우 재 측정한다.
  3. 시료채취관을 5cm정도의 깊이로 삽입한다.
  4. 매연측정 시 엔진은 공회전 상태가 되어야 한다.
(정답률: 52%)
  • 시료채취관을 5cm정도의 깊이로 삽입하는 이유는 광투과과식 매연 측정기에서 측정하는 매연 농도는 배기가스 중 일부분만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료채취관을 배기가스 중 일부분이 많이 포함된 깊이로 삽입하여 보다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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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솔린기관에서 점화계통의 이상으로 연소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산소센서(지르코니아 방식)에 대한 진단기에서의 출력값으로 옳은 것은?

  1. 0 ~ 200 mV 정도 표시된다.
  2. 400 ~ 500 mV 정도 표시된다.
  3. 800 ~ 1000 mV 정도 표시된다.
  4. 1500 ~ 1600 mV 정도 표시된다.
(정답률: 68%)
  • 산소센서는 연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산소를 감지하지 못하므로 출력값이 낮아진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0 ~ 200 mV 정도 표시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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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솔린 기관과 비교한 LPG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저속에서 노킹이 자주 발생한다.
  2. 프로판과 부탄을 사용한다.
  3. 액화가스는 압축행정말 부근에서 완전 기체상태가 된다.
  4. 타르의 생성이 없다.
(정답률: 80%)
  • LPG 기관은 가솔린 기관과 비교하여 저속에서 노킹이 자주 발생하지만, 프로판과 부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타르의 생성이 없고, 액화가스는 압축행정말 부근에서 완전 기체상태가 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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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자동차에서 ECU로 입력되는 신호 중 디지털 신호가 아닌 것은?

  1. 홀센서 방식의 차속 센서 신호
  2. 에어컨 스위치 신호
  3. 클러치 스위치 신호
  4. 가속페달위치 센서 신호
(정답률: 60%)
  • 가속페달위치 센서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이기 때문에 디지털 신호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디지털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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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LPI 기관에서 연료를 액상으로 유지하고 배관 파손 시 용기 내의 연료가 급격히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과류방지 밸브
  3. 연료차단 밸브
  4. 매뉴얼 밸브
(정답률: 67%)
  • 과류방지 밸브는 배관 파손 시 연료가 급격히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로, 연료 유량을 제어하여 과류 현상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LPI 기관에서 연료를 액상으로 유지하고 있을 때, 과류방지 밸브를 설치하여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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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관의 가변흡입장치(variable intake control system)의 작동원리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저속과 고속에서 기관 출력을 향상시킨다.
  2. 기관이 저속일 때 흡기다기관의 길이를 짧게 한다.
  3. 기관이 고속일 때 흡입공기 흐름의 회로를 짧게 한다.
  4. 기관 회전속도에 따라 흡입공기흐름의 회로를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것이다.
(정답률: 67%)
  • "기관이 저속일 때 흡기다기관의 길이를 짧게 한다."가 틀린 것이다. 기관이 저속일 때는 흡기다기관의 길이를 길게 하여 공기의 흐름을 늦추어서 실린더 내에서 연소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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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48PS 내는 가솔린 기관이 8시간에 120ℓ의 연료를 소비하였다면 제동연료 소비율은 몇 g/PS·h 인가? (단, 연료의 비중은 0.74이다.)

  1. 약 180
  2. 약 231
  3. 약 251
  4. 약 280
(정답률: 49%)
  • 제동연료 소비율은 연료 소비량을 출력과 시간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제동연료 소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연료 소비율 = (연료 소비량 ÷ 출력) × 시간

    여기서, 연료 소비량은 120 ℓ, 시간은 8 시간, 출력은 48 PS 이다. 또한, 연료의 비중이 0.74 이므로, 1 ℓ의 연료는 0.74 kg 이다. 따라서, 연료 소비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연료 소비량 = 120 ℓ × 0.74 kg/ℓ = 88.8 kg

    따라서, 제동연료 소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연료 소비율 = (88.8 kg ÷ 48 PS) × 8 시간 = 14.7 kg/PS·h

    하지만, 문제에서 답을 g/PS·h 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kg 을 g 으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제동연료 소비율은 다음과 같다.

    제동연료 소비율 = 14.7 kg/PS·h × 1000 g/kg = 14,700 g/PS·h

    따라서, 제동연료 소비율은 약 231 g/PS·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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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젤기관의 구성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예열장치
  2. 점화장치
  3. 연료분사장치
  4. 냉시동 보조장치
(정답률: 74%)
  • 디젤기관은 압축에 의해 고온 고압 상태에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한다. 이에 따라 디젤기관의 구성품으로는 예열장치, 연료분사장치, 냉시동 보조장치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디젤기관은 점화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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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다음 중 조향장치와 관계없는 것은?

  1. 스티어링 기어
  2. 피트먼 암
  3. 타이 로드
  4. 쇽업쇼버
(정답률: 84%)
  • 조향장치와 관련된 것은 "스티어링 기어", "피트먼 암", "타이 로드" 이지만, "쇽업쇼버"는 조향장치와 관련이 없는 부품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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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변속기의 오일압력이 너무 낮은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엔진 RPM이 높다.
  2. 오일펌프 마모가 심하다.
  3. 오일 필터가 막혔다.
  4. 릴리프 밸브 스프링 장력이 약하다.
(정답률: 69%)
  • 자동변속기의 오일압력은 엔진 RPM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엔진 RPM이 높을수록 오일펌프가 더 많은 오일을 펌핑하게 되므로 오일압력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엔진 RPM이 낮을 때 오일압력이 너무 낮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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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진공 배력장치인 마스터 백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켰을 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완전제동 위치인 경우)

  1. 진공밸브는 닫히고, 공기밸브는 열린다.
  2. 파워피스톤의 한쪽은 흡기다기관의 부압이 작용하고 반대쪽은 대기압이 작용한다.
  3. 압력차에 의해서 마스터실린더의 푸시로드를 밀어서 제동력을 증가시킨다.
  4. 압력차가 막판스프링의 힘보다 크면 피스톤의 페달 쪽으로 움직인다.
(정답률: 56%)
  • "압력차에 의해서 마스터실린더의 푸시로드를 밀어서 제동력을 증가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마스터 백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진공 밸브가 닫히고, 공기 밸브가 열리면서 마스터 백 내부의 압력이 상승합니다. 이에 따라 파워 피스톤의 한쪽은 진공에 의해 작용되고, 반대쪽은 대기압에 의해 작용됩니다. 이 압력차가 피스톤의 막판 스프링의 힘보다 크면 피스톤이 페달 쪽으로 움직이면서 마스터 백 내부의 압력이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전달되어 제동력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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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총질량 22000kg인 화물자동차가 6.72m/s2의 감속도로 제동되고 있다. 이때 제동력의 크기는?

  1. 약 3273.8 kN
  2. 약 3273.8 kgf
  3. 약 147.8 kN
  4. 약 147.8 kgf
(정답률: 47%)
  • 제동력 = 질량 × 가속도

    여기서 질량은 kg, 가속도는 m/s2이므로 제동력은 N(Newton)이어야 한다.

    따라서 제동력 = 22000kg × 6.72m/s2 ≈ 147.8 kN

    단위를 kgf로 바꾸면 제동력 = 22000kg × 6.72m/s2 ÷ 9.81m/s2 ≈ 1478 kgf가 된다.

    정답은 "약 147.8 k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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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BS(Anti-lock Brake System)장치에서 주행 중 급제동하였을 때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후륜의 조기 고착을 방지하여 옆 방향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2. 고착된 바퀴의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유압을 감압시킨다.
  3. 회전하는 바퀴의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유압을 감압시킨다.
  4. 후륜의 고착을 방지하여 차체의 스핀으로 인한 전복을 방지한다.
(정답률: 57%)
  • 정답은 "회전하는 바퀴의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유압을 감압시킨다."이다. ABS는 급제동 시 바퀴가 블로킹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회전하는 바퀴의 속도를 감지하고, 이에 따라 유압을 제어하여 바퀴의 블로킹을 방지한다. 따라서 회전하는 바퀴의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유압을 감압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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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댐퍼 또는 록업 클러치가 공회전시에 작동된다면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시동이 꺼진다.
  2. 1단에서 2단으로 변속이 된다.
  3. 기어 변속이 안 된다.
  4. 출력이 떨어진다.
(정답률: 60%)
  • - 댐퍼 또는 록업 클러치가 공회전시에 작동된다면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출력이 떨어진다." 입니다.
    - 이유는 댐퍼 또는 록업 클러치가 공회전시에 작동하면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기 때문에 토크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 "엔진시동이 꺼진다."는 해당 현상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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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변속기에서 고장코드의 기억소거를 위한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그니션 키는 ON 상태여야 한다.
  2. 자기진단 점검 단자가 단선되어야 한다.
  3. 출력축 속도센서의 단선이 없어야 한다.
  4. 인히비터 스위치 커넥터가 연결되어야 한다.
(정답률: 77%)
  • 자동변속기에서 고장코드의 기억소거를 위한 조건 중 "자기진단 점검 단자가 단선되어야 한다."는 자동변속기가 자체적으로 진단을 수행하고 이를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억을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자기진단 점검 단자가 단선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자동변속기가 새로운 진단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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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동기물림방식 수동변속기에서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신속하게 일치시켜 기어물림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장치는?

  1. 싱크로 메시 기구
  2. 도그 클러치
  3. 시프트 포크
  4. 슬라이딩 기어
(정답률: 83%)
  • 싱크로 메시 기구는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일치시켜 기어물림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어박스 내부의 장치이다. 이 기구는 기어를 변경할 때 기어와 싱크로 메시 기구가 일치하여 회전속도를 맞추고, 그 후에 기어를 변경함으로써 부드러운 기어변속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싱크로 메시 기구는 수동변속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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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주행 중 급제동에 의해 모든 바퀴가 고정된 경우 제동거리를 산출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L=제동거리, v: 차속, μ: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계수, g:중력가속도)

(정답률: 53%)
  • 옳은 식은 "" 이다. 이유는 모든 바퀴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차량의 운동에너지는 모두 마찰력으로 소모되며, 이는 운동에너지 보존 법칙에 따라 마찰력이 일하는 거리인 제동거리 L과 같다. 따라서 위 식에서 운동에너지는 1/2mv^2, 마찰력은 μmg, 시간은 제동거리 L을 차속 v로 나눈 것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L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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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고무로 피복된 코드를 여러 겹 겹친 층에 해당되며, 타이어에서 타이어 골격을 이루는 부분은?

  1. 카커스 부
  2. 트레드 부
  3. 숄더 부
  4. 비드 부
(정답률: 73%)
  • 카커스 부는 타이어의 골격을 이루는 부분으로, 고무로 피복된 코드를 여러 겹 겹친 층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반면에 트레드 부는 타이어의 바닥면에 위치하며 도로와 접촉하여 마찰력을 제공하는 부분이고, 숄더 부는 트레드 부와 측면 부분을 이어주는 부분입니다. 비드 부는 타이어와 바퀴 허브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타이어의 안정성과 회전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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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표와 같은 제원인 승용차의 최소회전반경은 약 몇 m인가?

  1. 2.6
  2. 2.9
  3. 3.7
  4. 4.6
(정답률: 54%)
  • 최소회전반경은 차량의 앞바퀴와 뒷바퀴가 회전할 때 차체가 이동하는 반경의 최소값을 의미합니다. 이 값은 차량의 크기와 바퀴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제원에서 바퀴베이스가 가장 작은 "4.6"이 최소회전반경이 가장 작은 값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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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제동장치 중 공기브레이크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브레이크 밸브
  2. 하이드로릭 브레이크 부스터
  3. 릴레이 밸브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58%)
  • 공기브레이크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제동장치이며, 브레이크 밸브, 릴레이 밸브, 퀵 릴리스 밸브는 모두 공기브레이크 시스템의 일부이다. 하지만 하이드로릭 브레이크 부스터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제동장치로, 공기브레이크와는 관계가 없다. 따라서 정답은 "하이드로릭 브레이크 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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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BS(Anti-lock brake system)에서 휠 스피드 센서(wheel speed sensor)파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마그네틱 픽업 코일 방식)

  1. 직류 전압 파형이 점선으로 나타난다.
  2. 교류 전압 파형이다.
  3. 에어갭이 적절하면 파형이 접지선과 일치한다.
  4. 피크 전압은 최소 12V 이상이다.
(정답률: 62%)
  • ABS에서 휠 스피드 센서는 마그네틱 픽업 코일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방식에서 휠 회전 시 마그네트가 픽업 코일을 통과하면 전기 신호가 생성된다. 이 신호는 교류 전압 파형이다. 따라서 정답은 "교류 전압 파형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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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의 댐퍼 클러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동은 오버드라이브 솔레노이드 밸브의 듀티율로 결정된다.
  2. 페일세이프 모드에서 토크 확보를 위해 댐퍼 클러치를 동작시킨다.
  3. 급가속 시는 토크 확보를 위해 담퍼 클러치 작동을 유지한다.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개도와 차속 등의 상황에 따라 작동과 비작동이 반복된다.
(정답률: 65%)
  •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의 댐퍼 클러치는 스로틀 포지션 센서 개도와 차속 등의 상황에 따라 작동과 비작동이 반복되며, 작동은 오버드라이브 솔레노이드 밸브의 듀티율로 결정된다. 급가속 시에는 토크 확보를 위해 댐퍼 클러치 작동을 유지하며, 페일세이프 모드에서도 토크 확보를 위해 댐퍼 클러치를 동작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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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중 차고조절제어 기능은 없고 감쇠력만을 제어하는 현가방식은?

  1. 감쇠력 가변식과 세미액티브 방식
  2. 감쇠력 가변식과 복합식
  3. 세미액티브 방식과 복합식
  4. 세미액티브 방식과 액티브 방식
(정답률: 64%)
  • 차고조절제어 기능이 없는 현가장치에서는 감쇠력을 제어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감쇠력을 가변적으로 조절하는 감쇠력 가변식과 차량의 상태에 따라 감쇠력을 조절하는 세미액티브 방식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쇠력 가변식과 세미액티브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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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클러치 페달의 자유 간격이 크다.
  2. 클러치 스프링 장력이 약하다.
  3. 클러치판에 기름이 부착되었다.
  4. 클러치판이 마멸되었다.
(정답률: 74%)
  • 클러치 페달의 자유 간격이 크다는 것은 클러치 페달을 밟기 전에도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서로 접촉하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도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충분히 붙어서 원활한 기어 변속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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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차륜정렬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조향 핸들에 복원성을 준다.
  2. 바퀴가 옆 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과 타이어의 마멸을 최소화한다.
  3. 위급상황에서 급제동 시 조향안정성을 제공한다.
  4. 조향 핸들의 조작력을 작게 하여 준다.
(정답률: 46%)
  • 차륜정렬의 목적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조향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위급상황에서 급제동 시 조향안정성을 제공한다."는 차륜정렬의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급제동 시 조향 안정성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안전장치인 ABS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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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방지법이 아닌 것은?

  1. 타이어의 공기압력을 표준보다 15~20% 낮춘다.
  2. 트레드 마멸이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3. 타이어의 공기압력을 높이고 주행속도를 낮춘다.
  4. 마모가 적은 리브패턴 타이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74%)
  • 타이어의 공기압력을 표준보다 15~20% 낮추는 것은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력이 낮아지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작아지고, 그로 인해 물이 빠르게 배출되지 못하고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물막이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공기압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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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력 전달장치에서 차동 기어장치의 구조 및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래크와 피니언 기어의 원리를 이용하여 좌·우 바퀴의 회전수를 변화시킨다.
  2. 피니언 기어, 피니언 축, 사이드 기어로 구성되어있다.
  3. 피니언 기어는 직진 주행 시 자전하고 선회 시 공전한다.
  4. 사이드 기어는 차동 피니언 기어와 맞물려 있다.
(정답률: 61%)
  • "피니언 기어는 직진 주행 시 자전하고 선회 시 공전한다."가 틀린 것이다. 피니언 기어는 차동 기어장치에서 입력 동력을 받아 사이드 기어와 맞물려 회전하며, 이때 직진 주행 시에도 자전과 공전이 동시에 발생한다. 따라서 "직진 주행 시 자전하고 선회 시 공전한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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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변화시키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토인
  2. 쇽업쇼버의 감쇠계수
  3. 윤중
  4. 타이어의 접지력
(정답률: 79%)
  •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변화시키는 것으로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것은 "쇽업쇼버의 감쇠계수"이다. 쇽업쇼버의 감쇠계수란, 차량의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서스펜션 시스템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충격을 흡수하고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쇽업쇼버의 감쇠계수를 조절하여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을 개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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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그림과 같은 인젝터 회로 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⑤번과 접지 사이에서 전압파형 측정 시 인젝터와 ECU간의 접속 상태를 알 수 있다.
  2. 릴레이 접점의 저항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최적 측정 장소는 ③과 ④ 사이 전류 측정이다.
  3. 인젝터 서지전압 측정은 ⑤번과 접지 사이에서 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4. IG key ON 후 TR이 off 시 ⑤번과 ⑦번 사이의 전압은 0V 이어야 한다.
(정답률: 53%)
  • 인젝터는 ECU에서 제어되는데, IG key ON 후 TR이 off 상태에서는 ECU가 인젝터를 제어하지 않으므로 인젝터와 ECU간의 접속이 끊어지게 되어 ⑤번과 ⑦번 사이의 전압은 0V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를 측정하여 인젝터 회로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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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주차 보조장치에서 차량과 장애물의 거리 신호를 컨트롤 유닛으로 보내주는 센서는?

  1. 초음파 센서
  2. 레이저 센서
  3. 마그네틱 센서
  4. 적분 센서
(정답률: 81%)
  • 주차 보조장치에서는 차량과 장애물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센서 중에서는 초음파 센서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초음파 파장이 짧아서 장애물과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음파 센서는 비교적 저렴하고 신뢰성이 높아서 자동차에 적합한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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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자동차의 앞면에 안개등을 설치할 경우 1등 당 광도로 자동차안전 기준에 적합한 것은?

  1. 10000 cd
  2. 12000 cd
  3. 13000 cd
  4. 15000cd
(정답률: 56%)
  • 안개등은 안개, 비, 눈 등으로 인해 시야가 제한된 상황에서 전방을 밝히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때, 안개등의 광도는 너무 강하면 눈부심을 유발하여 오히려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안전 기준에 따르면 안개등의 광도는 10000 cd 이하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12000 cd, 13000 cd, 15000 cd는 모두 10000 cd보다 광도가 강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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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점화코일에서 1차 코일의 권수 200회, 2차 코일의 권수 20000회 일 때 2차 코일에 유기되는 전압은? (단, 1차 코일 유기전압은 300V이고 축전지는 12V이다.)

  1. 15000 V
  2. 25000 V
  3. 30000 V
  4. 50000 V
(정답률: 68%)
  • 점화코일은 1차 코일과 2차 코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차 코일에 전압을 인가하면 자기장이 생성되고, 이 자기장이 2차 코일에 유도전압을 발생시킵니다. 이 때, 유도전압의 크기는 1차 코일의 권수와 전류, 그리고 시간에 비례합니다. 또한, 2차 코일의 권수와 자기장의 세기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1차 코일의 권수가 200회이고 유기전압이 300V이므로, 1차 코일에 인가되는 전압은 300V입니다. 이 때, 2차 코일의 권수가 20000회이므로, 2차 코일에 유기되는 전압은 300V x (20000/200) = 30000V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0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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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점화 2차파형에서 점화전압이 높을 수 있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2차 점화회로 내 저항이 감소
  2. 실린더 내 압축 압력이 감소
  3. 점화플러그의 간극 커짐
  4. 연소실 내 혼합기가 농후
(정답률: 65%)
  • 점화플러그의 간극이 커지면 점화 전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점화플러그의 간극이 좁을 때는 전기가 쉽게 흐르지만, 간극이 커지면 전기가 흐르기 어려워져 전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화플러그의 간극이 커지면 점화 전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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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점화플러그의 규격 표기가 BKR5E 일 때 숫자 5의 의미는?

  1. 열가
  2. 나사지름
  3. 저항 내장형 종류
  4. 간극
(정답률: 74%)
  • BKR5E에서 숫자 5는 점화플러그의 열가를 나타냅니다. 열가란 점화플러그의 열내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숫자가 작을수록 높은 열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숫자가 크면 열내성이 낮아져서 빠르게 소모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열가"가 정답인 이유는 이러한 열내성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나사지름은 점화플러그의 규격 중 하나이며, 저항 내장형 종류와 간극도 점화플러그의 다른 규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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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교류발전기에서 생성되는 기전력의 크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로터코일의 회전속도
  2. 스테이터 코일의 권수
  3. 제너다이오드 전류의 세기
  4. 로터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
(정답률: 68%)
  • 교류발전기에서 생성되는 기전력은 로터코일의 회전속도, 스테이터 코일의 권수, 로터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너다이오드 전류의 세기는 교류발전기에서 생성되는 기전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제너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류의 세기가 증가하거나 감소해도 기전력의 크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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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자동차 뒷면 차량등록번호판 숫자 위의 조도는 각 측정점에서 몇 룩스 이상이어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68%)
  • 정답은 "8"입니다. 이는 차량등록번호판 숫자 위의 조도가 최소 8룩스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교통안전법령에서 규정된 내용으로, 차량등록번호판 숫자가 뚜렷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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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순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였을 때 빛이 발생되는 반도체는?

  1. 포토다이오드
  2. 제너 다이오드
  3. 발광다이오드
  4. 실리콘 다이오드
(정답률: 75%)
  • 발광다이오드는 전류가 순방향으로 흐를 때, 반도체 내부에서 전자와 양공이 결합하면서 에너지가 방출되어 빛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발광다이오드는 전기적인 신호를 빛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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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L단자와 S단자로 구성된 발전기에서 L단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L단자는 충전 경고등 작동선이다.
  2. 뒷 유리 열선시스템에서도 L단자 신호를 사용한다.
  3. 시동 후 L단자 전압은 시동 전 배터리 전압보다 높다.
  4. L단자 회로가 단선되면 충전 경고등이 점등된다.
(정답률: 53%)
  • "시동 후 L단자 전압은 시동 전 배터리 전압보다 높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L단자 전압은 시동 전 배터리 전압과 동일하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L단자는 충전 경고등 작동선이며, 뒷 유리 열선시스템에서도 L단자 신호를 사용합니다. L단자 회로가 단선되면 충전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이는 충전 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며, 즉시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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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점화 2차 파형에서 ①의 파형이 정상이라 할 때 ②와 같이 측정되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압축압력이 규정보다 낮다.
  2. 점화시기가 늦다.
  3. 점화 2차라인에 저항이 과대하다.
  4. 점화플러그 간극이 규정보다 작다.
(정답률: 64%)
  • ①의 파형이 정상이라면, ②와 같이 측정되는 원인은 점화 2차라인에 저항이 과대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점화 2차 전류가 감소하여 점화플러그에 전기적 에너지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점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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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은 상태에서 86번과 85번 단자에 각각 ① 또는 ②와 같이 측정되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①의 상태에서 테스트램프 점등, ②의 상태에서 점등하지 않지만 릴레이가 동작한다.
  2. ①과 ②, 모든 상태에서 테스트램프가 점등하지만 ①의 상태에서는 릴레이가 작동한다.
  3. ①과 ②, 모든 상태에서 테스트램프가 점등하지 않지만 ②의 상태에서는 릴레이가 동작한다.
  4. ①의 상태에서 10A 퓨즈 단선, ②의 상태에서는 릴레이가 동작한다.
(정답률: 51%)
  • ①의 상태에서는 스위치가 닫혀 있어 전류가 흐르고, 이로 인해 테스트램프가 점등한다. 85번 단자는 릴레이의 전원 입력 단자이므로, 전류가 흐르면 릴레이가 동작하여 스위치를 끄게 된다. 따라서 ①의 상태에서는 테스트램프가 점등하고, 릴레이가 동작한다.

    반면에 ②의 상태에서는 스위치가 열려 있어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테스트램프는 점등하지 않는다. 하지만 85번 단자는 여전히 전원 입력 단자이므로, 릴레이는 동작하여 스위치를 끄게 된다. 따라서 ②의 상태에서는 테스트램프는 점등하지 않지만, 릴레이가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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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동차 냉방 장치에서 액화된 고온·고압의 냉매를 저온·저압의 냉매로 바꾸어 주는 부품은?

  1. 압축기
  2. 응축기
  3. 증발기
  4. 팽창밸브
(정답률: 66%)
  • 팽창밸브는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냉매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냉방 장치에서 액화된 고온·고압의 냉매를 저온·저압의 냉매로 바꾸어 주는 부품으로 팽창밸브가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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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차의 방향지시기가 13초 동안에 15회 점멸하였다면 분당 점멸회수는 약 얼마인가?

  1. 16회
  2. 52회
  3. 56회
  4. 69회
(정답률: 73%)
  • 1초당 점멸 회수를 구하면 된다. 13초 동안 15회 점멸하므로, 1초당 점멸 회수는 15/13 ≈ 1.15회이다. 따라서 1분(60초) 동안의 점멸 회수는 1.15 × 60 ≈ 69회이다. 따라서 정답은 "69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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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자제어 에어컨장치에서 컨트롤 유닛에 입력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외기온도 센서
  2. 일사량 센서
  3. 습도센서
  4. 블로워 센서
(정답률: 65%)
  • 블로워 센서는 전자제어 에어컨장치에서 컨트롤 유닛에 입력되는 요소가 아닙니다. 외기온도 센서, 일사량 센서, 습도센서는 모두 에어컨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하지만 블로워 센서는 에어컨의 블로워 모터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에어컨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블로워 센서는 입력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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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물질을 이루고 있는 입자인 원자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단, 정형원소로 제한한다.)

  1. 원자의 가장 바깥쪽 궤도에 있는 전자를 자유전자라고 한다.
  2. 전자 1개의 전기량은 양자 1개의 전기량과 같다.
  3. 최 외곽 궤도에 전자가 8개가 안 될 경우 근처의 원자와 결합하여 8개를 맞추려는 성질이 있다.
  4. 최 외곽 궤도 내 전자가 8개일 경우 가장 안정적이다.
(정답률: 58%)
  • 정답: "전자 1개의 전기량은 양자 1개의 전기량과 같다."

    설명: 원자는 양성자와 중성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성자는 원자핵에 위치하고 있고 전자는 원자핵 주변에 궤도를 그리며 움직이고 있다. 원자의 가장 바깥쪽 궤도에 있는 전자를 자유전자라고 하는 이유는 이 전자가 다른 원자와 결합하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 외곽 궤도에 전자가 8개가 안 될 경우 근처의 원자와 결합하여 8개를 맞추려는 성질이 있으며, 최 외곽 궤도 내 전자가 8개일 경우에는 가장 안정적인 상태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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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서 언덕길을 내려갈 때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모드는?

  1. 가속모드
  2. 공회전모드
  3. 회생제동모드
  4. 정속주행모드
(정답률: 87%)
  • 회생제동모드는 언덕길을 내려갈 때, 모터를 제동기로 사용하여 회전운동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모드이다. 따라서 이 모드를 사용하면 내리막길에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어서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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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기관 종합진단기(EH는 튠업기)의 점화파형 측정 모드에서 점화순서에 따라 파형이 표시되게 하고자 할 때 점화 2차 픽업외에 필요한 것은?

  1. 트리거 픽업
  2. 2차 고압케이블선
  3. 볼트 옴 리드선
  4. 점퍼와이어
(정답률: 67%)
  • EH는 튠업기에서 점화파형 측정 모드에서 파형을 표시하려면 점화 2차 픽업 외에도 트리거 픽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점화순서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신호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2차 고압케이블선, 볼트 옴 리드선, 점퍼와이어는 EH는 튠업기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부속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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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전압 변화에 따른 지시오차 방지를 위하여 전압조정기가 설치된 연료계는?

  1. 서모스탯 바이메탈식
  2. 바이메탈 저항식
  3. 연료면 표시기식
  4. 밸런싱 코일식
(정답률: 52%)
  • 바이메탈 저항식은 전압이 변화하면 바이메탈이라는 두 개의 금속판이 열팽창률이 다르기 때문에 구부러지면서 저항값이 변화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전압 변화에 따른 지시오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계에서 전압조정기로 바이메탈 저항식을 사용하면 정확한 연료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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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는 오토스톱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터 주행을 위해 엔진을 정지
  2. 위험물 감지 시 엔진을 정지시켜 위험을 방지
  3. 엔진에 이상이 발생 시 안전을 위해 엔진을 정지
  4. 정차 시 엔진을 정지시켜 연료소비 및 배출가스 저감
(정답률: 80%)
  • 하이브리드 차량은 모터와 엔진을 함께 사용하여 주행하는데, 오토스톱 기능은 정차 시에 엔진을 자동으로 정지시켜 연료소비와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주행 중에 모터만으로 차량을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차 시 엔진을 정지시켜 연료소비 및 배출가스 저감"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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