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3-08)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5-03-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주석계 화이트 메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베어링용 합금이다.
  2. 배빗메탈이라고도 한다.
  3. Sn -Sb -Cu계 합금이다.
  4. 고속, 고하중용 베어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81%)
  • 고속, 고하중용 베어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주석계 화이트 메탈의 경도와 강도가 낮기 때문에 베어링의 고속 회전 및 고하중 작동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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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응력은 허용응력보다 작은 값이어야 한다.
  2. 두 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응력을 2축 응력이라 한다.
  3. 충격에 의해 생기는 응력은 정하중으로 작용하는 경우의 3배가 된다.
  4. 보에서 굽힘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최대인장응력은 중립축으로부터 가장 먼 거리에서 나타난다.
(정답률: 69%)
  • "충격에 의해 생기는 응력은 정하중으로 작용하는 경우의 3배가 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충격에 의해 생기는 응력은 정하중으로 작용하는 경우보다 더 큰 값이 될 수 있으며, 그 크기는 충격의 세기와 구조물의 형태 등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이 설명은 너무 단순화되어 있고 정확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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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제어밸브의 기능에 따른 분류 중 유량제어밸브는?

  1. 스로틀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시퀀스 밸브
  4. 카운터밸런스 밸브
(정답률: 66%)
  • 유량제어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 스로틀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데, 유체의 유속을 감소시켜 유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밸브는 유량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다른 보기들은 유압제어밸브의 다른 기능에 따른 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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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크 용접에서 언더 컷(under cut)은 어떤 조건일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가?

  1. 전류 부족, 용접 속도 빠름
  2. 전류 부족, 용접 속도 느림
  3. 전류 과대, 용접 속도 빠름
  4. 전류 과대, 용접 속도 느림
(정답률: 75%)
  • 언더 컷은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에서 용접물이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이는 전류가 과대하거나 용접 속도가 빠를 때 가장 많이 발생한다. 전류가 과대하면 용접물이 녹아내리는 속도가 빨라져서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가 녹아내리고, 용접 속도가 빠르면 용접물이 충분히 녹아내리지 못하고 부족한 상태로 남아서 언더 컷이 발생한다. 따라서 "전류 과대, 용접 속도 빠름"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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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벳이음을 용접이음과 비교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조물 등에서 현장 조립할 때에는 용접이음보다 쉽다.
  2. 경합금을 이음할 때는 용접이음보다 신뢰성이 떨어진다.
  3. 용접이음과 같이 강판 등을 영구적으로 접합할 때 사용한다.
  4. 용접이음과는 달리 초기응력에 의한 잔류변형이 생기지 않으므로 취약파괴가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68%)
  • "경합금을 이음할 때는 용접이음보다 신뢰성이 떨어진다."이 틀린 것이다. 경합금 이음은 용접이음과 비교하여 높은 강도와 내식성, 내부응력이 적어서 신뢰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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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l, Cu, Mg에서 구성된 합금에서 인장강도가 크고 시효경화를 일으키는 고력(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은?

  1. Y합금
  2. 두랄루민
  3. 실루민
  4. 로우엑스
(정답률: 83%)
  • 두랄루민은 Al, Cu, Mg를 주성분으로 하는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시효경화를 일으키는 능력이 뛰어나고 인장강도가 높아서 구조용 합금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합금은 두랄루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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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테이퍼가 있는 일종의 쐐기로서 축과 축을 결합하는 경우 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압축력이나 인장력에 대해서 풀리지 않도록 부품을 결합할 때 사용하는 기계요소는?

  1. 코터
  2. 와셔
  3. 스플라인
(정답률: 68%)
  • 코터는 축과 축을 결합할 때 사용되는 기계요소 중 하나로, 테이퍼가 있는 일종의 쐐기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쐐기를 축의 테이퍼 구멍에 밀어 넣어 결합하면, 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압축력이나 인장력에 대해서 풀리지 않도록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터는 축과 축을 결합하는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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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측정치의 통계적 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치우침(bias) -참값과 모평균과의 차이
  2. 오차(error) -측정치와 시료평균과의 차이
  3. 편차(deviation) -측정치와 참값과의 차이
  4. 잔차(residual) -측정치와 모평균과의 차이
(정답률: 74%)
  • 치우침(bias)은 모집단에서 참값과 모평균과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측정치가 모집단에서 전체적으로 편향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모집단에서 참값과 모평균이 다르면, 이에 따라 측정치들도 편향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측정치의 신뢰성을 평가할 때는 치우침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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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재료의 인장강도가 4500 N/mm2인 연강재의 허용응력이 375 N/mm2 이라면 안전율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77%)
  • 안전율은 재료의 허용응력을 사용하였을 때의 균열 발생 가능성과 실제 응력 상황을 비교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1.5 ~ 4 사이의 값을 가지며, 안전율이 높을수록 더 안전한 구조물이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안전율을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안전율 = 재료의 인장강도 / 허용응력
    안전율 = 4500 N/mm^2 / 375 N/mm^2
    안전율 = 12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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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압유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비압축성일 것
  2. 적당한 점도가 있을 것
  3. 열을 흡수·기화할 수 있을 것
  4. 녹이나 부식을 방지할 수 있을 것
(정답률: 73%)
  • 열을 흡수·기화할 수 있을 것은 유압유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유압유는 열을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을 흡수·기화할 수 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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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프링 백 현상은 어느 작업 시 가장 많이 발생하는가?

  1. 용접
  2. 절삭
  3. 열처리
  4. 프레스
(정답률: 85%)
  • 스프링 백 현상은 프레스 작업 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프레스 작업 시 금속 재료가 강하게 압축되어 변형되는 과정에서 스프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스프링은 작업 후에도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지 않고 변형된 상태로 남아있게 되는데, 이를 스프링 백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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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동용 평벨트(belt) 재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탄성이 작을 것
  2. 마찰계수가 클 것
  3. 인장강도가 클 것
  4. 열이나 기름에 강할 것
(정답률: 70%)
  • 탄성이 작을 것은 전동용 평벨트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탄성이 작을수록 벨트가 늘어나는 정도가 적어져서 벨트의 힘이 전달되는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용 평벨트는 탄성이 큰 재료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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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탄소강의 조직 중 경도가 가장 큰 조직은?

  1. 페라이트
  2. 마텐자이트
  3. 펄라이트
  4. 오스테나이트
(정답률: 74%)
  • 마텐자이트는 탄소강의 조직 중에서 가장 경도가 높은 조직입니다. 이는 마텐자이트가 가장 단단한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마텐자이트는 강화 열처리를 통해 얻어지며, 탄소의 함량이 매우 높아서 강도와 경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마텐자이트는 고강도 강재 등의 제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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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열처리의 담금질액 중 냉각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기름
  2. 비눗물
  3. 소금물
(정답률: 80%)
  • 소금물은 냉각속도가 가장 빠른 이유는 냉각물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물 분자들이 서로 더 밀집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때, 소금이 물 분자들 사이에 녹아들어가면서 물 분자들의 밀도가 더욱 증가하게 되어 냉각속도가 더욱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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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드릴링 머신에서 할 수 없는 작업은?

  1. 코킹
  2. 카운터 보링
  3. 리밍
  4. 카운터 싱킹
(정답률: 66%)
  • 코킹은 시멘트나 실리콘 등을 사용하여 구멍 주변을 밀봉하는 작업으로, 드릴링 머신은 구멍을 뚫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킹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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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레스 전단작업에서 판재를 펀치로 뽑기하는 작업은?

  1. 노칭(notching)
  2. 트리밍(trimming)
  3. 브로칭(broaching)
  4. 블랭킹(blanking)
(정답률: 72%)
  • 판재를 펀치로 뽑아내는 작업은 블랭킹(blankling)이다. 이는 판재에서 원하는 모양을 뽑아내기 위해 판재의 일부를 제거하는 과정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판재를 자르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모양을 뽑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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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면에서 5m 높이에 설치된 펌프가 펌프로부터 높이 30m인 곳에 매초 1m2의 물을 보내려면 이론상 동력은 약 몇 kW가 필요한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45
  2. 294
  3. 343
  4. 400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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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외경이 내경(d 1)의 2배인 중공축과 같은 비틀린 모멘트를 전달하는 중심축의 직경은?

  1. 1.55 d1
  2. 1.96 d1
  3. 2.47 d1
  4. 2.74 d1
(정답률: 62%)
  • 외경이 내경의 2배인 경우, 중심축의 직경은 내경과 외경의 중간값인 1.5d1보다 크고, 외경과 내경의 차이가 클수록 중심축의 직경은 커진다. 비틀린 모멘트를 전달하는 중심축의 직경은 내경과 외경의 차이에 비례하기 때문에, 2배인 경우 내경과 외경의 차이가 d1이므로, 중심축의 직경은 1.96d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96 d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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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탄소강의 응력-변형 곡선에서 항복점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9%)
  • 항복점은 재료가 탄성 범위에서 탄성을 유지하다가 일정한 응력 이상으로 변형되면 일시적으로 탄성을 잃고 영구적인 변형이 발생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항복점 이후에는 응력이 증가하더라도 변형률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는 탄성을 잃은 후에도 재료가 일정한 속도로 변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항복점은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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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탄성한도 내에서 인장하중을 받는 붐에 발생하는 응력에 의한 단위 체적 당 저장되는 탄성에너지가 u1일 때 봉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이 2배가 되면 단위 체적 당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는?

  1. 1/4 u1
  2. 1/2 u1
  3. 2u1
  4. 4u1
(정답률: 53%)
  • 단위 체적 당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W = (1/2)σε

    여기서 W는 탄성에너지, σ는 응력, ε는 변형률을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탄성한도 내에서 작용하는 응력을 고려하므로, σ = Eε로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E는 탄성계수를 나타낸다.

    따라서,

    W = (1/2)Eε²

    이제 봉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이 2배가 되면, ε는 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W' = (1/2)E(ε/2)² = (1/8)Eε²

    W'는 단위 체적 당 저장되는 탄성에너지이므로, 이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W'/W = (1/8)Eε² / (1/2)Eε² = 1/4

    따라서, 단위 체적 당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는 4u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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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디젤 기관의 기계식 연료분사장치 중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1. 연료공급 펌프
  2. 연료여과기
  3. 조속기
  4. 타이머
(정답률: 83%)
  • 디젤 기관에서 연료는 기계식 연료분사장치를 통해 분사됩니다. 이 때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여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조속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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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관의 공기과잉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이론 혼합비와 실제 소비한 공기가 1:1인 것을 말한다.
  2. 실제 운전에서 흡입된 공기량을 이론상 완전 연소에 필요한 공기량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3. 공기과잉율은 이론 공기량에 대한 연료의 중량 비를 말한다.
  4. 연료의 중량에 대한 실제 공기량과의 비를 말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실제 운전에서 흡입된 공기량을 이론상 완전 연소에 필요한 공기량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이다. 즉, 엔진이 흡입한 실제 공기량과 이론상 완전 연소에 필요한 공기량을 비교하여 나타내는 값이다. 이론 혼합비와는 관련이 있지만, 공기과잉율은 이론 혼합비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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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밸브스프링의 서징(surging) 현상 방지법으로 틀린 것은?

  1. 피치가 서로 다른 이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2. 부등 피치 스프링을 사용한다.
  3.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4. 밸브스프링 고유 진동수를 밸브개폐 횟수와 같게 한다.
(정답률: 80%)
  • 밸브스프링 고유 진동수를 밸브개폐 횟수와 같게 하는 것은 밸브가 개폐될 때 스프링의 진동이 밸브의 진동과 일치하게 되어 서징 현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서로 다른 방법으로 서징 현상을 방지하려는 것이지만, 밸브스프링 고유 진동수를 밸브개폐 횟수와 같게 하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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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흡기매니폴드 압력변화를 피에조(Piezo) 소자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센서는?

  1. 차량속도센서
  2. MAP센서
  3. 수온센서
  4. 크랭크 포지션 센서
(정답률: 87%)
  • 흡기매니폴드 압력은 엔진의 성능과 연료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MAP센서는 흡기매니폴드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여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제어 모듈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MAP센서는 엔진의 성능과 연료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인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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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일정 회전수 이상으로 상승 시 엔진의 과도한 회전을 방지하기 위한 제어는?

  1. 출력중량보정 제어
  2. 연료차단 제어
  3. 희박연소 제어
  4. 가속보정 제어
(정답률: 72%)
  • 일정 회전수 이상으로 상승한 엔진의 과도한 회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료 공급을 차단하는 제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연료차단 제어"가 정답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회전수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여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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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관의 플라이휠과 관계없는 것은?

  1. 회전력을 균일하게 한다.
  2. 링기어를 설치하여 기관의 시동을 걸 수 있게 한다.
  3. 동력을 전달한다.
  4. 무부하 상태로 만든다.
(정답률: 84%)
  • "링기어를 설치하여 기관의 시동을 걸 수 있게 한다."는 기관의 플라이휠과 관련이 있지만,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기관의 플라이휠과 관련이 있다. "무부하 상태로 만든다."는 기관의 플라이휠이 동력을 저장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전에 회전력을 균일하게 하고, 부하가 없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기계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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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운행차 정기검사에서 소음도 검사 전 확인 항목의 검사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타이어의 접지압력의 적정여부를 눈으로 확인
  2. 소음덮개 등이 떼어지거나 훼손 되었는지 여부를 눈으로 확인
  3. 경음기의 추가부착 여부를 눈으로 확인하거나 5초 이상 작동시켜 귀로 확인
  4. 배기관 및 소음기의 이음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소음계로 검사 확인
(정답률: 68%)
  • 운행차 정기검사에서 소음도 검사 전 확인 항목은 소음덮개 등이 떼어지거나 훼손 되었는지 여부를 눈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는 소음덮개 등이 제대로 부착되어 있지 않으면 차량 운행 시 소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눈으로 확인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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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솔린 기관에서 노크 발생을 억제시키는 방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점화시기를 빠르게 한다.
  3. 회전속도를 높인다.
  4. 흡기온도를 저하시킨다.
(정답률: 51%)
  • 점화시기를 빠르게 하면 연소가 빨라져서 폭발이 일어나는 시점이 더 빨라지기 때문에 노크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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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LPG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봄베에 부착되지 않는 것은?

  1. 충전밸브
  2. 송출밸브
  3. 안전밸브
  4.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밸브
(정답률: 84%)
  • LPG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봄베에 부착되지 않는 것은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밸브"입니다. 이는 LPG의 유입과 배출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봄베에 부착되어야 합니다. 반면, 충전밸브는 LPG를 봄베에 충전하는 역할을 하고, 송출밸브는 LPG를 엔진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안전밸브는 LPG가 누출될 경우 자동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하지만, 봄베에 부착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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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밸브의 양정이 15mm일 때 일반적으로 밸브의 지름은 약 얼마인가?

  1. 60mm
  2. 50mm
  3. 40mm
  4. 20mm
(정답률: 77%)
  • 밸브의 양정이 15mm일 때, 일반적으로 밸브의 지름은 60mm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밸브의 크기 중 하나이며, 밸브의 지름은 양정의 크기와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정이 작을수록 밸브의 지름도 작아지고, 양정이 클수록 밸브의 지름도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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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엔진의 크랭크축 휨을 측정할 때 반드시 필요한 기기가 아닌 것은?

  1. 블록게이지
  2. 정반
  3. V블록
  4. 다이얼게이지
(정답률: 74%)
  • 블록게이지는 크랭크축 휨을 측정하는 기기가 아니라, 평면의 수직을 측정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정반, V블록, 다이얼게이지는 모두 크랭크축 휨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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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기관에서 흡입하는 공기량 측정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로틀 밸브 열림각
  2. 피스톤 직경
  3. 흡기 다기관 부압
  4. 칼만와류 발생 주파수
(정답률: 83%)
  • 피스톤 직경은 엔진 내부에서 일어나는 직접적인 움직임과 관련이 있으며, 공기량 측정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스로틀 밸브 열림각은 엔진의 성능과 연관이 있지만, 공기량 측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흡기 다기관 부압과 칼만와류 발생 주파수는 공기량 측정과 관련이 있지만, 피스톤 직경보다는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 직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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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액상 LPG의 압력을 낮추어 기체 상태로 변환시켜 연료를 공급하는 장치는?

  1. 베이퍼라이저(vaporizer)
  2. 믹서(mixer)
  3. 대시 포트(dash pot)
  4. 봄베(bombe)
(정답률: 84%)
  • 액상 LPG는 고압 상태에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연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을 낮추어 기체 상태로 변환시켜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장치가 바로 "베이퍼라이저(vaporizer)" 입니다. 베이퍼라이저는 액상 LPG를 흡입하여 열을 가하여 기체 상태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기체 상태의 LPG는 엔진에 공급되어 연소되어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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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제어 기관에서 연료 분사 피드백에 사용하는 센서는?

  1. 수온 센서
  2. 스로틀 위치 센서
  3. 에어플로어 센서
  4. 산소 센서
(정답률: 82%)
  • 연료 분사 피드백에 사용하는 센서는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어 연소되는지를 감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때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산소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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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의 맵센서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ECU에서는 맵센서의 신호를 이용해 공연비를 제어한다.
  2. 맵센서의 신호의 결과에 따라 산소센서의 출력이 달라진다.
  3. 맵센서 제어 상태를 공연비 입력값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4. 맵센서는 차량의 주행 상태에 다른 부하를 계산하는 용도로도 활용된다.
(정답률: 41%)
  • "맵센서 제어 상태를 공연비 입력값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가 가장 먼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맵센서의 신호와 관련된 기능들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 보기는 맵센서 제어 상태를 공연비 입력값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맵센서가 공연비 제어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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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엔진에서 분사량은 인젝터 솔레노이드 코일의 어떤 인자에 의해 결정되는가?

  1. 코일권수
  2. 전압차
  3. 저항치
  4. 통전시간
(정답률: 87%)
  • 인젝터 솔레노이드 코일은 전류가 흐르면서 자기장을 생성하고, 이 자기장이 인젝터 바디 안에 있는 피스톤을 움직여 연료를 분사한다. 따라서 분사량은 코일에 인가되는 전류의 양과 시간에 따라 결정된다. 이 중에서도 통전시간이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코일에 인가되는 전류가 일정하다면, 통전시간이 길어질수록 코일에서 생성되는 자기장의 크기가 커져서 피스톤을 더 많이 움직여 연료를 더 많이 분사하게 된다. 따라서 통전시간이 분사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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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젤 노킹(knocking) 방지책으로 틀린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압축비를 높게 한다.
  3. 실린더 냉각수 온도를 높인다.
  4. 세탄가가 낮은 연료를 사용한다.
(정답률: 82%)
  • 정답: "실린더 냉각수 온도를 높인다."

    디젤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고압 가스가 폭발하는 현상으로, 이는 연료의 착화성이 높을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하거나 압축비를 높이는 등의 방법으로 디젤 노킹을 방지할 수 있다. 반면에 실린더 냉각수 온도를 높이는 것은 디젤 노킹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오히려 방지책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세탄가가 낮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디젤 노킹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연료의 착화점이 낮아져 디젤 노킹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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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내연기관의 열손실을 측정한 결과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0%,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30%였다. 기계 효율이 85%라면 정미 열효율은?

  1. 28%
  2. 30%
  3. 32%
  4. 34%
(정답률: 53%)
  • 정미 열효율은 내연기관에서 발생한 열 중에서 유용한 열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내연기관에서 발생한 열 중에서 유용한 열의 비율은 100% - (냉각수에 의한 손실 +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 = 40%이다. 기계 효율이 85%이므로, 정미 열효율은 40% x 85% = 34%이다. 따라서, 정답은 "3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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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젤기관의 회전속도가 1800rpm일 때 20°의 착화지연시간은 약 얼마인가?

  1. 2.77 ms
  2. 0.10 ms
  3. 66.66 ms
  4. 1.85 ms
(정답률: 55%)
  • 회전속도가 1800rpm이므로 1분당 1800회전을 한다. 따라서 1초당 30회전을 한다. 20°의 각도는 전체 회전수인 360°에서 1/18을 차지한다. 따라서 1회전당 1/18도의 각도를 회전한다. 1/18도의 각도는 0.0055556 라디안이다. 1초당 30회전을 하므로 1회전당 걸리는 시간은 1/30초이다. 따라서 0.0055556 라디안의 각도를 회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0.0055556/30초이다. 이를 밀리초로 환산하면 1.85m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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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의 분사펌프 제어래크를 전부하상태로 하고, 최대 회전수를 2000 rpm으로 하며 분사량을 시험하였더니 1실린더 107cc, 2실린더 115cc, 3실린더 105cc, 4실린더 93cc일 때 수정 할 실린더의 수정치 범위는 얼마인가?(단, 전부하시 불균율은 4%로 계산한다.)

  1. 100.8 -109.2 cc
  2. 100.1 -100.5 cc
  3. 96.3 -100.6cc
  4. 89.7 -95.8 cc
(정답률: 65%)
  • 분사량의 평균은 (107+115+105+93)/4 = 105 cc 이다. 전부하시 불균율이 4%이므로, 수정치 범위는 평균값에서 ±4%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따라서, 105 x 0.04 = 4.2 cc 이므로, 수정치 범위는 100.8 - 109.2 cc 이다. 다른 보기들은 평균값에서 벗어나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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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사고 후에 측정한 제동퀘적(skid mark)은 48m이었고, 사고 당시의 제동 감속도는 6m/s2이다. 사고상황에서 제동 시 주행속도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44 km/h
  2. 43.2 km/h
  3. 86.4 km/h
  4. 57.6 km/h
(정답률: 45%)
  • 제동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제동 거리 = (제동 감속도)^2 / (2 × 마찰계수 × 중력가속도)

    여기서 마찰계수는 일반적으로 0.7 정도로 가정한다.

    따라서, 주어진 제동 거리와 제동 감속도를 이용하여 주행속도를 구할 수 있다.

    48 = (6)^2 / (2 × 0.7 × 9.8) × 주행속도^2

    주행속도 = 86.4 km/h

    따라서, 정답은 "86.4 km/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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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소음이 나거나 밀리는 현상의 원인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디스크의 불균일한 마모 및 균열
  2.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의 경화
  3. 백 플레이트나 캘리퍼의 설치 볼트 이완
  4. 프로포셔닝 밸브의 작동불량
(정답률: 80%)
  • 프로포셔닝 밸브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압력을 균등하게 분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밸브가 작동불량하면 압력이 제대로 분배되지 않아 일부 브레이크가 더 많은 압력을 받게 되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소음이 나거나 밀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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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식 조향장치에 비해 전동식 조향장치(MDPS)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2. 부품수가 많아 경량화가 어렵다.
  3. 차량속도별 정확한 조향력 제어가 가능하다.
  4.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정답률: 77%)
  • 전동식 조향장치는 유압식 조향장치와 달리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차량속도별 정확한 조향력 제어가 가능하며,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품수가 많아 경량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부품이 많아지면서 전체 무게가 늘어나고, 제조 및 유지보수 비용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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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진동을 흡수하고 스프링의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한 장치는?

  1. 스태빌라이저
  2. 공기 스프링
  3. 쇽업쇼버
  4. 비틀린 막대 스프링
(정답률: 84%)
  • 쇽업쇼버는 충격을 흡수하여 스프링의 부담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프링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진동을 흡수하거나 부담을 감소시키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쇽업쇼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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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세트의 유성기어 장치를 연이어 접속시키되 선기어를 1개만 사용하는 방식은?

  1. 라비뇨식
  2. 심프슨식
  3. 벤딕스식
  4. 평행축 기어 방식
(정답률: 70%)
  • 이 방식은 심프슨식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유성기어의 두 개의 기어를 연속적으로 접속하는 방식으로, 이때 선기어는 1개만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기어의 크기와 비율을 조절하여 전달력을 조절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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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듀티 30%인 변속 솔레노이드의 주파수가 366Hz일 때 주기는 약 얼마인가?

  1. 1.09ms
  2. 2.73ms
  3. 10.9ms
  4. 27.3ms
(정답률: 58%)
  • 주파수와 주기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주파수 = 1 / 주기

    따라서, 변속 솔레노이드의 주파수가 366Hz일 때 주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기 = 1 / 주파수 = 1 / 366Hz = 0.00273s = 2.73ms

    따라서, 정답은 "2.73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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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레이디얼 타이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단면의 편평율을 크게 할 수 있다.
  2. 보강대의 벨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중에 의한 트레드가 잘 변형된다.
  3. 로드 홀딩이 우수하며 스탠딩 웨이브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4. 선회 시에도 트레드의 변형이 적어 접지 면적이 감소되는 경향이 적다.
(정답률: 83%)
  • "보강대의 벨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중에 의한 트레드가 잘 변형된다."는 레이디얼 타이어의 단점이다. 이유는 보강대의 벨트가 타이어의 구조상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하중에 의해 벨트가 변형되면 타이어의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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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마찰 클러치의 마찰면을 6개의 코일 스프링이 각각 450 N의 힘으로 압착하고 있다. 마찰계수가 0.35라면 마찰면의 한 면에 작용하는 마찰력의 크기는?

  1. 945 N
  2. 1285 N
  3. 2700 N
  4. 7714 N
(정답률: 57%)
  • 마찰력은 마찰계수와 마찰면에 수직인 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찰력 = 마찰계수 × 수직인 힘

    여기서 수직인 힘은 6개의 코일 스프링이 가하는 힘의 합이다.

    수직인 힘 = 6 × 450 N = 2700 N

    따라서 마찰력은 다음과 같다.

    마찰력 = 0.35 × 2700 N = 945 N

    따라서 정답은 "945 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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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일 경우 수동조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치는?

  1. 인렛밸브
  2. 안전첵밸브
  3. 압력조절밸브
  4. 밸브스풀
(정답률: 79%)
  •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일 경우에는 수동으로 조작해야 하므로, 운전자가 조작하는 동안에도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안전첵밸브가 필요합니다. 안전첵밸브는 압력이 갑자기 상승할 경우에 작동하여 압력을 안전 수준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첵밸브는 동력 조향장치의 고장 시에도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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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휴대용 진공펌프 시험기로 점검할 수 있는 항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EGR 밸브 점검
  2. 서모밸브 점검
  3. 라디에이터 캡 점검
  4. 브레이크 하이드로 백 점검
(정답률: 74%)
  • 휴대용 진공펌프 시험기로는 브레이크 하이드로 백 점검, EGR 밸브 점검, 서모밸브 점검을 모두 점검할 수 있지만, 라디에이터 캡 점검은 진공펌프로 점검할 수 없습니다. 라디에이터 캡은 물이 뜨거워지면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진공펌프로는 압력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캡 점검은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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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어느 승용차로 정지 상태에서부터 100 km/h까지 가속하는데 6초 걸렸다. 이 자동차의 평균가속도는?

  1. 약 4.63 m/s2
  2. 약 16.67 m/s2
  3. 약 6.0 m/s2
  4. 약 8.34 m/s2
(정답률: 38%)
  • 평균가속도는 가속도의 변화율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균가속도는 (최종속도-초기속도)/시간 이다. 이 문제에서는 초기속도가 0 km/h 이므로, 최종속도는 100 km/h 이다. 하지만, 단위를 m/s 로 바꾸어야 하므로, 최종속도는 27.78 m/s 이다. 또한, 시간은 6초 이다. 따라서, 평균가속도는 (27.78-0)/6 = 4.63 m/s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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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노면과 직접 접촉은 하지 않고 충격에 완충작용을 하며 타이어 규격과 기타 정보가 표시되는 부분은?

  1. 카커스(carcass)부
  2. 트레드(tread)부
  3. 사이드월(side wall)부
  4. 비드(bead)부
(정답률: 79%)
  • 타이어의 사이드월 부분은 노면과 직접 접촉하지 않고, 충격에 완충작용을 하며 타이어 규격과 기타 정보가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사이드월 부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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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동변속기의 클러치 차단 불량 원인은?

  1. 릴리스 실린더 소손
  2. 자유간극 과소
  3. 클러치판 과다 마모
  4. 스프링 장력 약화
(정답률: 58%)
  • 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릴리스 실린더가 소손되면, 클러치가 제대로 차단되지 않아서 수동변속기의 기어를 바꿀 때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릴리스 실린더 소손"이 수동변속기의 클러치 차단 불량 원인이 됩니다. "자유간극 과소", "클러치판 과다 마모", "스프링 장력 약화"도 클러치 차단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 문제들은 "릴리스 실린더 소손"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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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 그림은 어떤 자동차의 뒤차축이다. 스프링 아래 질량의 고유진동 중 X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진동은?

  1. 휠 트램프
  2. 와인드업
  3. 휠홉
  4. 롤링
(정답률: 74%)
  • 이 자동차의 뒤차축은 스프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스프링 아래 질량은 자유진동을 하게 된다. 이 질량은 X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진동을 하게 되는데, 이는 "휠 트램프"에 해당한다. "와인드업"은 스프링을 조여서 에너지를 저장한 후 풀어서 진동하는 것을 말하며, "휠홉"은 바퀴가 땅에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롤링"은 물체가 굴러가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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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동바퀴에서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고전압 배터리로 충천하는 모드는?

  1. ISG(Idle Stop & Go) 모드
  2. 회생 제동 모드
  3. 언덕길 밀림 방지 모드
  4. 변속기 발전 모드
(정답률: 87%)
  • 회생 제동 모드는 차량이 감속하거나 제동할 때 구동바퀴에서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고전압 배터리에 충전하는 모드이다. 따라서 이 모드는 운전 중에 발생하는 에너지를 재활용하여 연료를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하는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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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자제어 제동장치에서 앞바퀴 유압 회로의 중간에 설치되어있고 제동 시 앞바퀴에 작용되는 유압의 상승을 지연시키는 밸브는?

  1. 로드센싱 프로포셔닝 밸브(load sensing proportioning valve)
  2. P밸브(proportioning control valve)
  3. 미터링 밸브(metering valve)
  4. G밸브(gravitation valve)
(정답률: 57%)
  • 미터링 밸브는 제동 시 앞바퀴에 작용되는 유압의 상승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앞바퀴와 뒷바퀴의 제동력을 균형있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제동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제동장치에서 앞바퀴 유압 회로의 중간에 설치되어 있는 밸브는 미터링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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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변속기에서 댐퍼클러치가 작동되는 경우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1속 및 후진시
  2.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50℃ 이하일 때
  3. 4단 변속 후 스로틀 개도가 크지 않을 때
  4. 급경사로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가 작동될 때
(정답률: 65%)
  • 댐퍼클러치는 자동변속기에서 기어를 변경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4단 변속 후 스로틀 개도가 크지 않을 때 댐퍼클러치가 작동되는 것은, 이때 기어를 변경할 때의 충격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로틀 개도가 크면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기어를 변경할 때의 충격도 커지기 때문에 댐퍼클러치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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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4륜 조향장치(4 wheel steering system)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고속 직진성이 좋다.
  2. 차선 변경이 용이하다.
  3. 선회시 균형이 좋다.
  4. 최소 회전 반경이 커진다.
(정답률: 83%)
  • "최소 회전 반경이 커진다."가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4륜 조향장치를 사용하면 차량의 회전 반경이 줄어들어 좁은 공간에서의 주행이 용이해지지만, 최소 회전 반경이 커지면서 주차 등에서 불편함이 생긴다. 따라서, "최소 회전 반경이 커진다."가 올바른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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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동변속기의 마찰 클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은 없어야 한다.
  2. 클러치 디스크의 비틀림 코일 스프링은 회전 충격을 흡수한다.
  3. 다이어프램 스프링식은 코일 스프링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단속작용이 유연하다.
  4. 클러치 조작기구는 케이블식 외에 유압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정답률: 72%)
  •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은 없어야 한다."이 틀린 것은, 오히려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에는 약간의 유격이 있어야 한다. 이는 클러치를 작동시킬 때 릴리스 레버가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을 충분히 누르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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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브레이크 장치의 라이닝에 발생하는 페이드 현상을 방지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열팽창이 적은 재질을 사용하고, 드럼은 변형이 적은 형상으로 제작한다.
  2. 마찰계수의 변화가 적으며, 마찰계수가 적은 라이닝을 사용한다.
  3. 드럼의 방열성을 향상시킨다.
  4. 주제동 장치의 과도한 사용을 금한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
(정답률: 70%)
  • 마찰계수의 변화가 적으며, 마찰계수가 적은 라이닝을 사용하는 것이 브레이크 장치의 라이닝에 발생하는 페이드 현상을 방지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이는 마찰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브레이크 장치의 성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열팽창이 적은 재질을 사용하고, 드럼은 변형이 적은 형상으로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는 브레이크 장치의 내구성과 관련된 조건이다. 드럼의 방열성을 향상시키는 것도 브레이크 장치의 성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페이드 현상을 방지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주제동 장치의 과도한 사용을 금하는 것은 브레이크 장치의 내구성과 관련된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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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다음은 다이오드를 이용한 자동차용 전구회로이다. 옳은 것은?

  1. 스위치 a가 ON일 때 전구①, ②가 모두 점등된다.
  2. 스위치 a가 ON일 때 전구①만 점등된다.
  3. 스위치 b가 ON일 때 전구②만 점등된다.
  4. 스위치 b가 ON일 때 전구①만 점등된다.
(정답률: 78%)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제한하는 반도체 소자이다. 따라서 스위치 a가 ON일 때 전류는 전구①과 전구②를 모두 흐르게 되지만, 전구①과 전구② 사이에 있는 다이오드는 전류가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전구②는 꺼진 채로 전구①만 점등된다. 따라서 "스위치 a가 ON일 때 전구①만 점등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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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에어백 장치에서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1. 승객 시트부하 센서
  2. 충돌센서
  3. 버클센서
  4. 안전센서
(정답률: 86%)
  • 에어백 장치에서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버클센서이다. 버클센서는 안전벨트의 버클 부분에 부착되어 있으며, 안전벨트가 착용되었을 때 버클센서가 신호를 보내어 에어백이 작동하도록 한다. 따라서 버클센서는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감지하여 에어백이 작동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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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점화플러그의 열가(Heat Range)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절연체 및 전극의 열전도율
  2. 연소실의 형상과 체적
  3. 화염이 접촉되는 부분의 표면적
  4. 엔진 냉각수의 온도
(정답률: 73%)
  • 점화플러그의 열가는 점화플러그가 발생시키는 화염의 크기와 온도를 결정합니다. 이 화염의 크기와 온도는 연소실 내부의 온도와 압력, 그리고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엔진 냉각수의 온도입니다. 엔진 냉각수의 온도가 높을수록 연소실 내부의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화염의 크기와 온도가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 냉각수의 온도가 높을수록 점화플러그의 열가는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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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동 공조장치(full auto air-condition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워트랜지스터의 베이스 전류를 가변하여 송풍량을 제어한다.
  2. 온도 설정에 따라 믹스액츄에이터 도어의 개방 정도를 조절한다.
  3. 실내/실외가 센서의 신호에 따라 에어컨 시스템의 제어를 최적화 한다.
  4. 핀서모센서는 에어컨 라인의 빙결을 막기 위해 콘덴서에 장착되어 있다.
(정답률: 69%)
  • 핀서모센서는 콘덴서가 아니라 에바포레이터에 장착되어 있다. 따라서 "핀서모센서는 에어컨 라인의 빙결을 막기 위해 콘덴서에 장착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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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류의 자기작용을 자동차에 응용한 예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스타팅 모터의 작동
  2. 릴레이의 작동
  3. 시거 라이터의 작동
  4. 솔레노이드의 작동
(정답률: 79%)
  • 시거 라이터는 전류의 자기작용과는 관련이 없는 기술로 작동하기 때문에 알맞지 않은 예이다. 시거 라이터는 압력과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불꽃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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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동 전조등은 외부 빛의 밝기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미등 및 전조등을 점등시켜준다. 이 때 필요한 센서는?

  1. 조도 센서
  2. 조향각속도 센서
  3. 초음파 센서
  4. 중력(G) 센서
(정답률: 88%)
  • 자동 전조등은 외부 빛의 밝기를 감지하여 미등 및 전조등을 자동으로 켜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는 외부 빛의 밝기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가 필요한데, 이를 조도 센서라고 한다. 따라서 자동 전조등에서 필요한 센서는 조도 센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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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기동전동기의 오버런닝 클러치(Overrunning Clut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이 시동된 후, 엔진의 회전으로 인해 기동전동기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2. 시동 후 피니언 기어와 기동전동기 계자코일이 차단되어 기동전동기를 보호한다.
  3. 한 쪽 방향으로만 동력을 전달하며 일방향 클러치라고도 한다.
  4. 오버런닝 클러치의 종류는 롤러식, 스프래그식, 다판클러치식이 있다.
(정답률: 61%)
  • 시동 후 피니언 기어와 기동전동기 계자코일이 차단되어 기동전동기를 보호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버런닝 클러치는 엔진의 회전으로 인해 기동전동기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기동전동기가 엔진의 회전에 따라서만 회전하도록 하여, 역회전이나 과속 회전 등으로 인한 파손을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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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번호등 검사에서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경우는?

  1. 차폭등과 별도로 소등할 수 없는 구조일 것
  2. 전조등과 별도로 소등할 수 없는 구조일 것
  3. 등광색은 황색 또는 호박색
  4. 등록번호판 숫자 위의 조도가 8룩스 이상일 것
(정답률: 68%)
  • 정답은 "등광색은 황색 또는 호박색" 입니다. 이유는 국내에서는 등광색으로 빨간색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빨간색은 긴급상황에서 경고를 주는 신호로 사용되기 때문에, 등광색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등광색은 황색 또는 호박색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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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교류발전기의 전압 조정기에서 출력 전압을 조정하는 방법은?

  1. 회전 토크 변경
  2. 코일의 권수 변경
  3. 자속의 크기 변경
  4. 코일의 굵기 변경
(정답률: 54%)
  • 교류발전기의 전압 조정기에서 출력 전압을 조정하는 방법은 자속의 크기 변경입니다. 이는 전압 조정기 내부에 있는 자기장을 조절하여 회전자 자석의 자속 크기를 변경함으로써 출력 전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압 조정과는 관련이 없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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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차로 인한 소음과 암소음의 측정치의 차이가 5dB인 경우 보정치로 알맞은 것은?

  1. 1dB
  2. 2dB
  3. 3dB
  4. 4dB
(정답률: 69%)
  • dB는 로그 스케일로 측정되기 때문에 5dB의 차이는 실제로는 소리의 크기가 10배 차이가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로 인한 소음과 암소음의 측정치의 차이가 5dB인 경우, 보정치는 2dB가 됩니다. 이는 소리의 크기가 약간 차이가 나지만, 실제로는 큰 차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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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는 트랜지스터의 무슨 작용을 이용하여 전압을 유기시키는가?

  1. 스위칭 작용
  2. 자기 유도 작용
  3. 충·방전 작용
  4. 상호 유도 작용
(정답률: 68%)
  •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는 스위칭 작용을 이용하여 전압을 유기시킨다. 스위칭 작용은 트랜지스터가 작동할 때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 작용으로, 작은 전류로 큰 전류를 제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이용하여 점화장치에서는 작은 전류로 큰 전류를 유기시켜 점화를 일으키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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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윈드 실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1. 와이퍼 블레이드 노화
  2. 전동기 전기자 코일의 단선 또는 단락
  3. 퓨즈 단선
  4. 전동기 브러시 마모
(정답률: 84%)
  • 윈드 실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와이퍼 블레이드 노화"이다. 와이퍼 블레이드 노화는 와이퍼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와이퍼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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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14V 배터리에 연결된 전구의 소비전력이 60W이다. 배터리의 전압이 떨어져 12V가 되었을 때 전구의 실제 전력은 약 몇 W 인가?

  1. 3.2
  2. 25.5
  3. 39.2
  4. 44.1
(정답률: 54%)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전압이 12V로 떨어졌을 때 전류는 이전에 비해 증가해야 한다. 전류는 전압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14V에서 60W를 사용할 때의 전류(I1)는 다음과 같다.

    60W = 14V x I1
    I1 = 60W / 14V
    I1 = 4.29A

    12V에서의 전류(I2)는 다음과 같다.

    12V = 4.29A x R
    R = 12V / 4.29A
    R = 2.8Ω

    따라서, 12V에서의 전력(P2)은 다음과 같다.

    P2 = 12V x (4.29A)^2
    P2 = 12V x 18.4A
    P2 = 220.8W

    하지만, 이는 전구의 실제 전력이 아니라, 전류가 증가하면서 전선 등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손실되는 전력까지 포함한 값이다. 따라서, 전구의 실제 전력은 이보다 작을 것이다. 이러한 손실을 고려하여, 전구의 실제 전력은 약 44.1W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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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점화요구전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파크방전이 가능한 전압을 점화요구전압이라고 한다.
  2. 점화플러그의 간극이 넓을수록 점화요구전압은 커진다.
  3. 압축압력이 높을수록 점화요구전압은 작아진다.
  4. 흡입혼합기의 온도가 높을수록 점화요구전압은 낮아진다.
(정답률: 54%)
  • "압축압력이 높을수록 점화요구전압은 작아진다."이 틀린 것이다. 오히려 압축압력이 높을수록 점화요구전압은 높아진다. 이는 압축압력이 높을수록 연소가 더 잘 일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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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 제어특성에서 모터 구동을 위하여 고전압 배터리가 전기 에너지를 방출하는 동작 모드로 맞는 것은?

  1. 제동모드
  2. 방전모드
  3. 접지모드
  4. 충전모드
(정답률: 76%)
  •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에서 모터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배터리가 전기 에너지를 방출하는 동작 모드인 방전모드로 맞추어야 합니다. 이는 모터가 동작할 때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서입니다. 제동모드는 모터의 회전 운동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충전모드는 배터리에 전기 에너지를 충전하는 모드입니다. 접지모드는 배터리와 차체를 접지하여 전기적인 안전을 유지하는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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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12V 배터리에 저항 5개를 직렬로 연결한 결과 24A의 전류가 흘렀다. 동일한 배터리에 동일한 저항 6개를 직렬 연결하면 얼마의 전류가 흐르는가?

  1. 10A
  2. 20A
  3. 30A
  4. 40A
(정답률: 57%)
  • 저항 5개를 직렬로 연결한 경우, 전압은 12V이고 전류는 24A이므로, 전압과 전류의 관계인 V=IR에 따라 총 저항은 R=V/I=12V/24A=0.5옴이 된다.

    동일한 저항 6개를 직렬로 연결하면, 총 저항은 0.5옴 x 6 = 3옴이 된다. 이때, 전압은 여전히 12V이므로, 전류는 V/R=12V/3옴=4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A"가 아니라 "4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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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자동차의 안전 기준에 따라 주행 전조등 회로와 연동해서 작동하는 회로는?

  1. 제동등 회로
  2. 방향지시등 회로
  3. 후진등 회로
  4. 번호등 회로
(정답률: 69%)
  • 주행 전조등은 차량이 주행 중에 앞을 밝히는 역할을 하며, 이는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여 안전한 주행을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안전 기준에 따라 주행 전조등이 켜질 때는 번호등도 함께 켜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주행 전조등 회로와 연동해서 작동하는 회로가 바로 "번호등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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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병렬형(Parallel) TMED(Transmission Mounted Electric Device)방식의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터가 변속기에 직결되어 있다.
  2. 모터 단독 구동이 가능하다.
  3. 모터가 엔진과 연결되어 있다.
  4. 주행 중 엔진 시동을 위한 HSG가 있다.
(정답률: 58%)
  • 정답은 "모터가 변속기에 직결되어 있다." 이다.

    병렬형 TMED 방식의 HEV는 모터와 엔진이 동시에 주행을 담당하며, 모터는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여 주행을 지원하고 엔진은 연료를 사용하여 주행을 지원한다. 이 때 모터와 엔진은 전달력을 변속기를 통해 합산하여 주행력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모터와 엔진은 변속기에 직결되어 있으며, 모터 단독 구동이 가능하고 주행 중 엔진 시동을 위한 HSG(Hybrid Starter Generator)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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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공기정화용 에어필터에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파티클 필터는 공기 중의 이물질만 제거한다.
  2. 컴비네이션 필터는 공기 중의 이물질과 냄새를 함께 제거한다.
  3. 필터가 막히면 블로워 모터의 소음이 감소된다.
  4. 필터가 막히면 블로워 모터의 송풍량이 감소된다.
(정답률: 86%)
  • "필터가 막히면 블로워 모터의 소음이 감소된다."는 틀린 내용이다. 필터가 막히면 오히려 블로워 모터의 작동 부담이 커져서 소음이 증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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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직류 발전기의 전기자 통 도체 수과 48, 자극 수가 2, 전기자 병렬회로 수가 2, 각 극의 자속이 0.018Wb이다. 회전수가 1800rpm일 때, 유기되는 전압은? (단, 전기자 저항은 무시한다.)

  1. 약 21V
  2. 약 23.5V
  3. 약 25.9V
  4. 약 28V
(정답률: 48%)
  • 직류 발전기에서 유기되는 전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유기되는 전압 = 회전수 × 자극수 × 자속 × 통과하는 도체 수 × 전기자 병렬회로 수 × 2 × π / 60

    여기서, 회전수는 1800rpm, 자극수는 2, 자속은 0.018Wb, 통과하는 도체 수는 48, 전기자 병렬회로 수는 2이다.

    따라서, 유기되는 전압 = 1800 × 2 × 0.018 × 48 × 2 × 2 × π / 60 = 약 25.9V

    따라서, 정답은 "약 25.9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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