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5-31)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5-05-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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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강의 열처리 중 담금질의 주목적은?

  1. 균열 방지
  2. 재질의 경화
  3. 인성 증가
  4. 잔류응력 제거
(정답률: 72%)
  • 담금질의 주목적은 재질의 경화입니다. 담금질은 금속을 높은 온도에서 냉각시켜 금속의 구조를 조절하여 재질의 경화를 도모합니다. 이는 재질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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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강재료를 인장시험할 때, 비례한도 내에서 응력(P)과 변형률(ε)과의 관계는?

(정답률: 65%)
  • 연강재료는 비례한도 내에서 일정한 비율로 응력과 변형률이 증가합니다. 이는 훅의 법칙에 따라 성립하며, ""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례한도를 벗어나면 적용되지 않는 법칙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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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먼지, 모래 등이 들어가기 쉬운 곳에 가장 적합한 나사는?

  1. 사각 나사
  2. 톱니 나사
  3. 둥근 나사
  4. 사다리꼴 나사
(정답률: 76%)
  • 둥근 나사는 나사의 모양이 둥글기 때문에 먼지나 모래 등이 쉽게 들어가는 곳에서도 적은 저항으로 삽입이 가능하며, 또한 회전력이 균일하게 전달되어 안정적인 조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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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이 물체 A와 바닥 B의 표면에 수직 하중(P) 150N 이 작용할 때 물체 A를 이동시켜 150N의 마찰력(Q)이 발생한다면 마찰각은?

  1. 15°
  2. 30°
  3. 45°
  4. 90°
(정답률: 63%)
  • 물체 A가 바닥 B 위에서 움직이지 않으려면, 수직 하중과 마찰력의 합이 물체 A의 무게와 같아야 한다. 즉, P = Q + R 이 성립해야 한다. 여기서 R은 물체 A의 무게이다. 따라서, 마찰력 Q는 P - R과 같다.
    마찰력은 물체와 바닥 사이의 마찰력 계수와 물체의 무게에 비례한다. 즉, Q = μR 이 성립한다. 여기서 μ는 마찰계수이다.
    따라서, P - R = μR 이므로, μ = (P - R) / R 이다.
    물체 A의 무게는 150N이므로, R = 150N 이다.
    P = 150N 이고, R = 150N 이므로, P - R = 0 이다. 따라서, 마찰계수 μ는 0이다.
    마찰각은 마찰계수의 역수인 탄젠트 함수의 역함수이다. 즉, θ = tan^-1(1/μ) 이다.
    마찰계수가 0이므로, 마찰각은 90°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90°"가 되어야 한다.
    (단, 문제에서 물체 A를 이동시켜 마찰력이 발생한다고 했으므로, 물체 A가 움직이는 상황에서의 마찰각을 구해야 한다. 이 경우, 마찰계수는 정지 마찰계수가 아닌 동력 마찰계수를 사용해야 한다. 동력 마찰계수는 정지 마찰계수보다 작으므로, 마찰각은 90°보다 작아진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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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관 내의 유체 유동에서 마찰에 의한 손실수두와 다른 요인과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중력가속도가 비례한다.
  2. 관의 지름에 반비례한다.
  3. 관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4. 유속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57%)
  • 마찰에 의한 손실수두는 유체가 관 내부를 흐를 때 발생하는 마찰력에 의해 생기는 에너지 손실을 의미합니다. 이 때, 마찰력은 유체의 접촉면적과 유체의 접촉면에서의 마찰계수, 그리고 유체의 속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마찰력도 증가하게 되어 손실수두가 커집니다. 반면에, 관의 지름이 커지면 유체의 접촉면적이 줄어들어 마찰력이 작아지게 되므로 손실수두는 관의 지름에 반비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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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동용 기계요소인 기어(gear)에서 두 축이 만나지도 평행하지도 않는 기어가 아닌 것은?

  1. 베벨 기어(bevel gear)
  2. 스크류 기어(screw gear)
  3. 하이포이드 기어(hypoid gear)
  4. 웜과 웜기어(worm and worm gear)
(정답률: 57%)
  • 베벨 기어는 두 축이 서로 만나지 않고 평행하지 않은 기어로, 축이 직각이거나 다른 각도로 만나는 경우에 사용된다. 스크류 기어는 나선형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어이며, 하이포이드 기어는 베벨 기어와 유사하지만 더욱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웜과 웜기어는 웜이 웜기어를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동작하는 기어이다. 따라서, 두 축이 만나지도 평행하지도 않는 기어는 베벨 기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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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벨트 풀리(belt pulley)와 같은 원형모양의 주형 제작에 편리한 주형법은?

  1. 혼성 주형법
  2. 회전 주형법
  3. 조립 주형법
  4. 고르게 주형법
(정답률: 87%)
  • 회전 주형법은 원형모양의 주형을 만들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회전하는 원판 위에 모형을 만들어 나가는 방식으로, 모형의 형태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정확한 크기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주형의 표면이 매끄러워져 제품의 외관도 깔끔하게 나옵니다. 따라서 벨트 풀리와 같은 원형모양의 제품을 생산할 때 회전 주형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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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베인 펌프(vane pump)의 형식은?

  1. 원심식
  2. 왕복식
  3. 회전식
  4. 축류식
(정답률: 79%)
  • 베인 펌프는 회전식이다. 이는 베인이 회전하면서 액체를 흡입하고 배출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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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삭숫돌에서 연삭이 진행됨에 따라 입자의 날끝이 자동적으로 닳아 떨어져 커터의 바이트처럼 연삭하지 않아도 되는 현상은?

  1. 드레싱
  2. 글레이징
  3. 트리밍
  4. 자생작용
(정답률: 73%)
  • 연삭숫돌에서 연삭이 진행됨에 따라 입자의 날끝이 자동적으로 닳아 떨어져 커터의 바이트처럼 연삭하지 않아도 되는 현상은 자생작용이다. 이는 연삭숫돌의 입자들이 서로 마찰하면서 점점 둥글게 되고, 이 과정에서 입자의 날끝이 닳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연삭숫돌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연삭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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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길이 500mm의 봉이 인장하중을 받아 0.5mm만큼 늘어났을 때, 인장변형률은?

  1. 0.001
  2. 0.01
  3. 100
  4. 1000
(정답률: 66%)
  • 인장변형률은 (늘어난 길이 / 원래 길이)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0.5mm / 500mm) = 0.001이 됩니다. 즉, 봉의 길이의 0.1%만큼 늘어났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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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칠드주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칠드층을 만들기 위해 Si가 많은 재료를 사용한다.
  2. 압연용 롤러와 기차의 바퀴 등에 사용되며 내마모성이 큰 주물이다.
  3. 백선화된 부분은 시멘타이트가 형성되어 강도가 크고 취성이 있다.
  4. 내부는 인성이 있는 회주철로서 취약하지 않아 잘 파손되지 않는다.
(정답률: 59%)
  • "칠드층을 만들기 위해 Si가 많은 재료를 사용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Si는 주철 내부의 칠드층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원소이기 때문이다. Si가 많이 함유된 주철은 칠드층이 더 두껍고 강력해지므로 내마모성이 큰 압연용 롤러나 기차의 바퀴 등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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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아크용접작업에서 용접 결함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운봉속도
  2. 아크의 길이
  3. 전류의 세기
  4. 용접봉심선의 굵기
(정답률: 70%)
  • 용접 결함은 용접봉과 부품 간의 결합이 부적절하거나 용접 과정에서 발생하는 결함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 용접봉심선의 굵기는 용접 결함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용접봉심선의 굵기가 적절하게 조절되면 용접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파터나 산화물 등이 줄어들어 용접 결함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접봉심선의 굵기는 용접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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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틀림 모멘트를 받는 원형단면 축에 발생되는 최대 전단응력은?

  1. 축 지름이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2. 단면계수가 감소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3. 축의 단면적이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증가한다.
  4. 가해지는 토크가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정답률: 43%)
  • 답: "축 지름이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원형단면 축의 최대전단응력은 τmax = Tr/J,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 r은 축의 반지름, J는 극관성이다. 따라서 축 지름이 증가하면 r이 증가하므로 J가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τmax는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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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판금 가공(sheet metal working)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접합 가공
  2. 단조 가공
  3. 성형 가공
  4. 전단 가공
(정답률: 63%)
  • 판금 가공은 주로 시트 메탈을 가공하는 것이며, 단조 가공은 금속 블록을 가공하는 것이므로 판금 가공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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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지름이 4mm인 강선이 그림과 같이 반지름이 500mm인 원통 위에서 휘어져 있을 때 최대굽힘 응력은 몇 kgf/cm2 인가? (단, E=2.0×106kgf/cm2 이다)

  1. 796.8
  2. 1593.6
  3. 7968
  4. 15936
(정답률: 44%)
  • 최대굽힘 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Mc/I

    여기서 M은 굽힘 모멘트, c는 최대 극점까지의 거리, I는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이다.

    원통의 경우, 모멘트 of inertia는 다음과 같다.

    I = πr^4/4

    여기서 r은 반지름이다.

    따라서, M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M = Fc

    여기서 F는 지름이 4mm인 강선의 힘, c는 원통의 중심에서 강선까지의 거리이다.

    원통의 반지름이 500mm이므로, c는 500mm이다.

    강선이 휘어지는 지점에서의 최대 굽힘 모멘트는 다음과 같다.

    M = FL/4

    여기서 L은 강선의 길이이다.

    강선의 지름이 4mm이므로, 반지름은 2mm이다. 따라서, L은 다음과 같다.

    L = 2πr = 2π(2mm) = 12.57mm

    강선의 힘은 중력으로 인한 무게이므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mg

    여기서 m은 강선의 질량, g은 중력 가속도이다.

    강선의 길이는 다음과 같다.

    L = 2πr = 2π(500mm) = 3141.59mm

    강선의 질량은 다음과 같다.

    m = ρAL

    여기서 ρ은 강선의 밀도, A는 강선의 단면적이다.

    강선의 지름이 4mm이므로, 단면적은 다음과 같다.

    A = πr^2 = π(2mm)^2 = 12.57mm^2

    강선의 밀도는 약 7.85×10^-3 kg/mm^3이다.

    따라서, 강선의 질량은 다음과 같다.

    m = (7.85×10^-3 kg/mm^3)(12.57mm^2)(3141.59mm) = 0.311kg

    중력 가속도는 약 9.81m/s^2이다.

    따라서, 강선의 힘은 다음과 같다.

    F = (0.311kg)(9.81m/s^2) = 3.05N

    따라서, M은 다음과 같다.

    M = (3.05N)(500mm) = 1525N·mm

    모멘트 of inertia는 다음과 같다.

    I = πr^4/4 = π(2mm)^4/4 = 6.28×10^-7m^4

    따라서, 최대굽힘 응력은 다음과 같다.

    σ = Mc/I = (1525N·mm)(2mm)/6.28×10^-7m^4 = 4.85×10^9N/m^2

    단위를 kgf/cm^2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4.85×10^9N/m^2 × 10^-5kgf/N ÷ 10^-4m^2/cm^2 = 48.5×10^4kgf/cm^2

    따라서, 최대굽힘 응력은 약 7968kgf/cm^2이다.

    따라서, 정답은 "796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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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과 같은 마이크로미터의 측정값은?

  1. 5.41mm
  2. 5.91mm
  3. 9.41mm
  4. 9.91mm
(정답률: 80%)
  • 주어진 그림에서 측정선의 시작점부터 끝점까지의 길이를 측정하면 9410 마이크로미터이므로, 이를 밀리미터 단위로 환산하면 9.41m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9.41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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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원심펌프에서 케이싱(casing)을 스파이럴(spiral)로 만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손실을 적게 하기 위하여
  2. 축추력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축을 모터와 직결하기 위하여
  4. 공동현상(cavitation)을 적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58%)
  • 원심펌프에서 케이싱을 스파이럴로 만드는 이유는 "손실을 적게 하기 위하여"입니다. 스파이럴 케이싱은 유체의 흐름을 부드럽게 유도하여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원심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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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이 길이 300mm, 지름 50mm인 원형 단면의 외팔보가 있다. 이 보에 생기는 최대 처짐을 0.2mm이하로 제한한다면 보의 자유단에 작용시킬 수 있는 집중하중은 최대 약 몇 Pa 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400
  2. 1500
  3. 1600
  4. 1700
(정답률: 29%)
  • 이 문제는 오류가 있어 정답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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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금속재료 중 하나인 합성수지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열에 약하다.
  2. 전기전도성이 좋다.
  3. 가공성이 좋고 성향이 간단하다.
  4. 투명한 것이 많고 착색이 용이하다.
(정답률: 79%)
  • 합성수지는 전기전도성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합성수지가 전자를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합성수지는 전기 절연체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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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키가 사용되지 않은 곳은?

  1. 기어
  2. 커플링
  3. 체인
  4. 벨트풀리
(정답률: 62%)
  • "기어", "커플링", "벨트풀리"는 모두 회전 운동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이지만, "체인"은 이동 운동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키가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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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기관의 윤활유 소비 증대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1. 새 여과기의 사용
  2. 기관의 장시간 운전
  3. 실린더와 피스톤링의 마멸
  4. 타이밍 체인 텐셔너의 마모
(정답률: 86%)
  • 실린더와 피스톤링은 기관 내부에서 가장 많은 마찰을 일으키는 부분이며, 이로 인해 윤활유의 소모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실린더와 피스톤링의 마멸은 기관의 윤활유 소비 증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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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자제어 디젤 연료분사 방식 중 다단분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후분사는 소음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2. 다단분사는 연료를 분할하여 분사함으로써 연소효율이 좋아지며 PM과 NOx를 동시에 저감시킬 수 있다.
  3. 분사시기를 늦추면 촉매환원성분인 HC가 감소된다.
  4. 후분사 시기를 빠르게 하면 배기가스 온도가 하강한다.
(정답률: 82%)
  • 다단분사는 연료를 분할하여 분사함으로써 연소효율이 좋아지며 PM과 NOx를 동시에 저감시킬 수 있다. 이는 연료를 작은 양초기와 큰 양초기로 나누어서 순차적으로 분사함으로써 연소과정을 최적화하고, 이에 따라 연소효율을 높이고, PM과 NOx를 동시에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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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LPG 기관의 연료 제어 관련 주요 구성 부품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베이퍼라이저
  2. 긴급 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3. 퍼지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4. 액상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69%)
  • 퍼지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는 LPG 기관의 연료 제어 관련 주요 구성 부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LPG 기관에서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솔레노이드 밸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신, 베이퍼라이저, 긴급 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액상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는 LPG 기관의 연료 제어 관련 주요 구성 부품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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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제어 디젤연료분사장치(common rail system)에서 예비분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예비 분사는 주 분사 이후에 미연가스의 완전 연소와 후처리 장치의 재연소를 위해 이루어지는 분사이다.
  2. 예비 분사는 인젝터의 노후화에 따른 보정분사를 실시하여 엔진의 출력저하 및 엔진부조를 방지하는 분사이다.
  3. 예비 분사는 연소실의 연소압력 상승을 부드럽게 하여 소음과 진동을 줄여준다.
  4. 예비 분사는 디젤엔진의 단점인 시동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분사를 말한다.
(정답률: 73%)
  • 예비 분사는 연소실의 연소압력 상승을 부드럽게 하여 소음과 진동을 줄여준다. 이는 주 분사 이후에 미연가스의 완전 연소와 후처리 장치의 재연소를 위해 이루어지는 분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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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TPS(스로틀 포지션 센서)에 관한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로틀바디의 스로틀 축과 같이 회전하는 가변저항기이다.
  2. 자동변속기 차량에서는 TPS신호를 이용하여 변속단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3. 피에조타입을 많이 사용한다.
  4. TPS는 공회전 상태에서 기본값으로 조정한다.
(정답률: 76%)
  • "피에조타입을 많이 사용한다."의 이유는 피에조타입이 제작과 유지보수가 비교적 쉽고 저렴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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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연료압력이 높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리턴 라인의 막힘
  2. 연료펌프 체크 밸브의 불량
  3. 연료압력조절기의 진공 불량
  4. 연료리턴 호스의 막힘
(정답률: 55%)
  • 연료펌프 체크 밸브는 연료펌프가 연료를 흡입할 때 연료가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펌프 체크 밸브의 불량은 연료압력이 높아지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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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디젤 기관이 주행 후 시동이 꺼지지 않는다. 가능한 원인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엔진 컨트롤 모듈 내부 프로그램 이상
  2. 엔진 오일 과다 주입
  3. 터보차저 윤활 회로 고착 또는 마모
  4. 전자식 EGR컨트롤 밸브 열림 고착
(정답률: 52%)
  • "전자식 EGR컨트롤 밸브 열림 고착"이 가장 먼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는 EGR 밸브가 열린 상태로 고정되어 엔진이 정지할 때도 계속해서 배기가 재순환되어 엔진을 계속 회전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자식 EGR컨트롤 밸브의 고장 또는 열림 고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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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기본 분사시간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변수는?

  1. 냉각수 온도와 배터리전압
  2. 흡입공기량과 엔진 회전속도
  3. 크랭크 각과 스로틀 밸브의 열린 각
  4. 흡입공기의 온도와 대기압
(정답률: 73%)
  •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는 흡입공기량과 엔진 회전속도를 기반으로 기본 분사시간을 결정합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상태에 따라 적절한 연료 공급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냉각수 온도와 배터리 전압은 분사 시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크랭크 각과 스로틀 밸브의 열린 각, 흡입공기의 온도와 대기압은 분사 시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흡입공기량과 엔진 회전속도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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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등온, 정압, 정적, 단열과정을 P-V 선도에 아래와 같이 도시 하였다. 이 중에서 단열과정의 곡선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9%)
  • 단열과정은 열이 전혀 주입되거나 빠져나가지 않는 과정으로, 내부에 있는 기체의 열역학적 에너지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단열과정은 기체의 압력과 부피가 반비례하는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 P-V 선도에서 이러한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은 "C"이다. "A"는 등온과정, "B"는 정압과정, "D"는 정적과정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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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오토사이클의 압축비가 8.5일 경우 이론 열효율은?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이다.)

  1. 57.5%
  2. 49.6%
  3. 52.4%
  4. 54.6%
(정답률: 52%)
  • 압축비는 압축 전 부피와 압축 후 부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8.5이면 압축 후 부피는 압축 전 부피의 1/8.5이 됩니다.

    이론 열효율은 Carnot cycle에서의 열효율을 의미합니다. Carnot cycle은 열기관과 냉기관 사이에서 일어나는 열전달 과정을 가상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최대 열효율을 가지는 열기관입니다.

    이론 열효율은 1 - (냉기관 온도 / 열기관 온도)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압축비와 공기의 비열비를 이용하여 열기관과 냉기관의 온도를 구해야 합니다.

    압축비가 8.5이므로 압축 후 부피는 압축 전 부피의 1/8.5이 됩니다. 따라서 압축 후 온도는 압축 전 온도보다 8.5^(1-1.4) = 2.63배 높아집니다.

    냉기관에서는 등압 냉각 과정이 일어나므로, 열효율을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냉기관에서의 온도가 최대한 낮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냉기관에서의 온도는 절대온도로 300K로 가정합니다.

    열기관에서의 온도는 냉기관에서의 온도와 이론 열효율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이론 열효율이 1 - (300 / T) = 0.575이므로, T = 700K가 됩니다.

    따라서 이론 열효율은 1 - (300 / 700) = 0.57 또는 57.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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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밸브의 서징(surging) 현상 방지대책으로 틀린 것은?

  1. 피치가 서로 다른 2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2. 밸브 스프링의 고유진동수를 높인다.
  3. 피치가 일정한 코일을 사용한다.
  4.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정답률: 61%)
  • 밸브의 서징 현상은 밸브 스프링의 고유진동수와 유체의 흐름에 의한 공기 역학적인 효과로 발생한다. 따라서 밸브 스프링의 고유진동수를 높이거나, 서로 다른 피치의 2중 스프링을 사용하거나,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은 서징 현상을 방지하는 대책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중에서 피치가 일정한 코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책이다. 이는 피치가 일정한 코일을 사용하면 스프링의 각 코일이 동일한 길이와 강도를 가지므로 스프링의 고유진동수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서징 현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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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솔린 기관에서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에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것은?

  1. 인젝터의 니들 밸브 유효 행정
  2.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 차단 전류
  3.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 통전 시간
  4. 인젝터의 니들 밸브 지름
(정답률: 85%)
  •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 통전 시간은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솔레노이드 코일이 통전되는 시간이 길수록 인젝터에서 분사되는 연료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고자 할 때는 솔레노이드 코일 통전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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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관의 연소속도에 대한설명 중 틀린 것은?

  1. 공기 과잉율이 크면 클수록 연소 속도는 빨라진다.
  2. 일반적으로 최대 출력 공연비 영역에서 연소 속도가 가장 빠르다.
  3. 흡입공기의 온도가 높으면 연소속도는 빨라진다.
  4. 연소실내의 난류의 강도가 커지면 연소속도는 빨라진다.
(정답률: 51%)
  • "공기 과잉율이 크면 클수록 연소 속도는 빨라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공기 과잉율이 크면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감소하므로 연소 속도가 느려집니다.

    공기 과잉율이 크면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감소하므로 연소 속도가 느려지고, 일반적으로 최대 출력 공연비 영역에서 연소 속도가 가장 빠르며, 흡입공기의 온도가 높으면 연소속도는 빨라지고, 연소실내의 난류의 강도가 커지면 연소속도는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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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총배기량이 1254 cc 이고, 실린더수가 4인 가솔린 엔진의 압축비가 6.6이다. 이 엔진의 연소실 체적은 약 몇 cc인가?

  1. 47.5
  2. 56
  3. 190
  4. 313.5
(정답률: 47%)
  • 압축비는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과, 피스톤이 하강하여 최소 체적일 때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압축비를 이용하여 연소실 체적을 구할 수 있다.

    압축비 =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 / 최소 체적일 때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

    최소 체적일 때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은 실린더 내부 공기가 가장 적게 들어갈 때의 체적인데, 이는 피스톤이 TDC(윗중지점)에 위치할 때이다. 따라서 최소 체적일 때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은 다음과 같다.

    최소 체적 = (실린더 지름/2)^2 x 스트로크 x 실린더수

    여기서 실린더 지름과 스트로크는 엔진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값이다. 이 문제에서는 실린더수가 4이므로 최소 체적은 다음과 같다.

    최소 체적 = (반지름)^2 x 2 x 스트로크 x 4
    = (지름/2)^2 x 2 x 스트로크 x 4
    = (31.5/2)^2 x 2 x 63 x 4
    = 313.5 cc

    압축비가 6.6이므로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은 최소 체적의 6.6배이다. 따라서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은 다음과 같다.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 = 최소 체적 x 압축비
    = 313.5 x 6.6
    = 2075.1 cc

    따라서 이 엔진의 연소실 체적은 약 2075.1 cc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연소실 체적을 정수로 구하라고 했으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56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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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연료 증발가스를 활성탄에 흡착 저장 후 엔진 웜업 시 흡기 매니폴드로 보내는 부품은?

  1. 차콜 캐니스터
  2. 플로트 챔버
  3. PCV 장치
  4. 삼원촉매장치
(정답률: 80%)
  • 차콜 캐니스터는 연료 증발가스를 활성탄에 흡착하여 저장하고, 엔진 웜업 시에는 흡기 매니폴드로 보내어 연소시키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차콜 캐니스터"입니다. 플로트 챔버, PCV 장치, 삼원촉매장치는 모두 차량의 배기 시스템과 관련된 부품이지만, 연료 증발가스를 저장하고 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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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OBD-2 시스템 차량의 엔진 경고등 점등 관련 두 정비사의 의견 중 맞은 것은?

  1. 정비사 KIM만 옳다.
  2. 정비사 LEE만 옳다.
  3. 두 정비사 모두 틀리다.
  4. 두 정비사 모두 옳다.
(정답률: 76%)
  • 정비사 KIM의 의견이 맞다. OBD-2 시스템 차량에서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면, 이는 엔진 제어 모듈(ECM)에서 오류 코드를 감지했기 때문이다. 이 오류 코드를 읽어내기 위해서는 OBD-2 진단기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정비사 LEE의 의견은 틀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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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은 배출가스 정밀검사에 관한 내용이다. 정밀검사모드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1,2
  2. 1,2,3
  3. 1,3,4
  4. 2,3,4
(정답률: 67%)
  • 배출가스 정밀검사에서는 일반검사와 달리 산소(O2)와 이산화탄소(CO) 농도를 측정한다. 따라서 1번과 2번은 정밀검사에서 측정하는 농도에 해당하므로 맞는 것이다. 반면에 3번과 4번은 정밀검사에서 측정하지 않는 농도에 해당하므로 틀린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1,2,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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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LPI차량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다음의 원인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단, 크랭킹은 가능하다.)

  1. 연료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불량
  2. key-off시 인젝터에서 연료 누유
  3. 연료 필터 막힘
  4. 인히비터 스위치 불량
(정답률: 71%)
  • "인히비터 스위치 불량"은 차량의 시동을 걸 때 인히비터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아서 연료 공급이 차단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연료 공급과 관련된 문제이지만, "인히비터 스위치 불량"은 연료 공급 자체를 차단하는 문제이므로 거리가 가장 먼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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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중 자동차의 연료탱크,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의 적합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20㎝ 이상 떨어져 있을 것 (연료탱크를 제외한다.)
  2. 차실안에 설치하지 아니하여야 하며, 연료탱크는 차실과 벽 또는 보호판 등으로 격리되는 구조일 것
  3. 노출된 전기단자 및 전기개페로부터 20㎝ 이상 떨어져 있을 것 (연료탱크를 제외한다.)
  4. 연료장치는 자동차의 움직임에 의하여 연료가 새지 아니하는 구조일 것
(정답률: 64%)
  •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20㎝ 이상 떨어져 있을 것 (연료탱크를 제외한다.)"이 옳지 않은 이유는, 연료탱크와 가까이 위치할 경우 배기가스가 연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탱크와는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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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티타니아 산소센서의 출력전압이 약 4.3 ~ 4.7 V로 높으면 인젝터의 분사시간은?

  1. 길어진다.
  2. 짧아진다.
  3. 짧아졌다 길어진다.
  4. 길어졌다 짧아진다.
(정답률: 60%)
  • 티타니아 산소센서의 출력전압이 높아지면 가솔린 기관에서의 연소가 불완전해지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인젝터의 분사시간이 길어져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길어진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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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조향장치에서 조향휠의 유격이 커지고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요크플러크의 풀림
  2. 스티어링 기어박스 장착 볼트의 풀림
  3. 타이로드 엔드 조임 부분의 마모 및 풀림
  4. 등속조인트의 불량
(정답률: 70%)
  • 등속조인트는 차량의 조향장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조인트가 불량하면 조향휠의 유격이 커지고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속조인트의 불량은 조향휠의 유격과 소음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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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FR 방식의 자동차가 주행 중 디퍼렌셜장치에서 많은 열이 발생한다면 고장원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추진축의 밸런스웨이트 이탈
  2. 기어의 백래시 과소
  3. 프리로드 과소
  4. 오일 량 부족
(정답률: 63%)
  • FR 방식의 자동차에서 디퍼렌셜장치에서 많은 열이 발생한다면, 이는 추진축의 밸런스웨이트가 이탈하여 발생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밸런스웨이트는 추진축에 부착되어 회전 중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탈하면 진동이 심해져 디퍼렌셜장치에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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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변속기에서 급히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일정속도 범위 내에서 한단 낮은 단으로 강제 변속이 되도록 하는 장치는?

  1. 킥 다운 스위치
  2. 스로틀 밸브
  3. 거버너 밸브
  4. 매뉴얼 밸브
(정답률: 89%)
  • 킥 다운 스위치는 자동변속기에서 급한 가속 시 일정 속도 범위 내에서 강제로 한 단계 낮은 기어로 변속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수를 높이고, 더욱 강력한 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로틀 밸브, 거버너 밸브, 매뉴얼 밸브는 자동변속기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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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의 구동력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구동바퀴의 회전토크 T와 반경 R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T와 R 모두 크게 한다.
  2. T는 크게, R은 작게 한다.
  3. T는 작게, R은 크게 한다.
  4. T와 R 모두 작게 한다.
(정답률: 79%)
  • 자동차의 구동력은 구동바퀴의 회전토크 T와 반경 R의 곱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T와 R 모두 크게 한다면 구동력은 더욱 커지겠지만, 실제로는 엔진의 출력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T와 R 모두를 크게 한다는 것은 어렵다. 반면에 T는 크게, R은 작게 한다면 구동력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구동바퀴의 회전토크를 높이고, 동시에 바퀴의 반경을 작게 함으로써 더 많은 힘을 바퀴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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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앞차축의 구조 형식이 아닌 것은?

  1. 역 엘리옷형
  2. 엘리옷형
  3. 마아몬형
  4. 역 마아몬형
(정답률: 74%)
  • 정답은 "역 마아몬형"입니다. 이유는 다른 세 가지 형식은 모두 차량의 앞축 구조 형식을 나타내는 것이고, "역 마아몬형"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역 마아몬형"은 일반적으로 후륜 구동 차량에서 사용되는 구조 형식으로, 역방향으로 설치된 마아몬형 구조를 뒤집은 것입니다. 이 형식은 후륜 구동 차량에서 더 나은 주행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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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동하는 시기는?

  1. 변속기어가 물릴 때
  2. 변속기어가 풀릴 때
  3. 클러치 페달을 놓을 때
  4.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정답률: 85%)
  •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기어와 기어바디의 회전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속기어가 물리는 시기에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동하여 회전속도를 맞춰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속기어가 물릴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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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제어 제동장치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미끄러운 노면에서 전자제어에 의해 제동거리를 단축한다.
  2. 앞바퀴의 잠김을 방지하여 조향 능력이 상실되는 것을 방지한다.
  3. 후륜을 조기에 고착시켜 옆 방향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4. 제동시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차체의 안전성을 유지한다.
(정답률: 76%)
  • 전자제어 제동장치의 목적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전자제어에 의해 제동거리를 단축한다.", "앞바퀴의 잠김을 방지하여 조향 능력이 상실되는 것을 방지한다.", "제동시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차체의 안전성을 유지한다." 이지만, "후륜을 조기에 고착시켜 옆 방향 미끄러짐을 방지한다."는 전자제어 제동장치의 목적이 아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으로서, 전자제어 제동장치와는 별개의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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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동력조향장치의 종류 중 파워 실린더를 스티어링 기어박스 내부에 설치한 형식은?

  1. 링키지 형
  2. 인티그럴 형
  3. 콤바인드 형
  4. 세퍼레이터 형
(정답률: 65%)
  • 인티그럴 형은 파워 실린더를 스티어링 기어박스 내부에 설치하는 형식으로, 스티어링 기어박스와 파워 실린더가 하나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어 설치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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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싱글 피니언 유성기어 장치를 사용하는 오버 드라이브 장치에서 링기어를 회전시키면 유성기어 캐리어는 어떤 상태가 되는가?

  1. 회전수는 링기어 보다 느리게 된다.
  2. 링기어와 함께 일체로 회전하게 된다.
  3. 반대 방향으로 링기어 사이에 고정된다.
  4. 캐리어는 선기어와 링기어 사이에 고정된다.
(정답률: 60%)
  • 정답: "회전수는 링기어 보다 느리게 된다."

    이유: 싱글 피니언 유성기어 장치에서 링기어를 회전시키면, 링기어와 유성기어의 톱니가 맞물리면서 유성기어 캐리어는 함께 회전하게 된다. 하지만 링기어의 지름이 더 크기 때문에 회전 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따라서 회전수는 링기어 보다 느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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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제3속의 감속비 1.5, 종감속 구동 피니언 기어의 잇수 5, 링기어의 잇수 22, 구동바퀴의 타이어 유효반경 280mm, 엔진회전수 3300rpm으로 직진 주행하고 있다. 이 자동차의 주행속도는? (단, 타이어의 미끄러짐은 무시한다.)

  1. 약 26.4km/h
  2. 약 52.8km/h
  3. 약 116.2km/h
  4. 약 128.4km/h
(정답률: 54%)
  • 주어진 정보에서 우리가 구해야 하는 것은 주행속도이다. 주행속도는 엔진회전수와 변속기의 감속비, 그리고 구동바퀴의 타이어 유효반경에 의해 결정된다.

    주어진 정보에서 변속기의 제3속의 감속비는 1.5이다. 이는 엔진의 회전수를 1.5배 감소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변속기를 통과한 엔진의 회전수는 3300/1.5 = 2200rpm이 된다.

    다음으로, 종감속 구동 피니언 기어와 링기어의 잇수를 이용하여 변속기를 통과한 엔진의 회전수를 구동바퀴의 회전수로 변환할 수 있다. 이를 계산하면, 구동바퀴의 회전수는 2200 x 5/22 = 500rpm이 된다.

    마지막으로, 구동바퀴의 타이어 유효반경을 이용하여 주행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구동바퀴의 둘레는 2π x 280mm = 1.76m이다. 따라서, 주행속도는 500 x 1.76 x 60/1000 = 52.8km/h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52.8km/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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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승용차용 타이어의 표기법으로 잘못된 것은?

  1. ㄱ : 단면폭(205mm)
  2. ㄴ : 편평비(65%)
  3. ㄷ : 래이디얼(R)구조
  4. ㄹ : 림외경(14mm)
(정답률: 84%)
  • 잘못된 것은 없다. 모두 올바른 승용차용 타이어의 표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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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자제어 서스펜션(ECS)시스템의 제어기능이 아닌 것은?

  1. 안티 피칭 제어
  2. 안티 다이브 제어
  3. 차속 감응 제어
  4. 안티 요잉 제어
(정답률: 52%)
  • 안티 요잉 제어는 ECS 시스템의 제어 기능이 아닙니다. 안티 요잉 제어는 차량의 가속 및 감속 시 발생하는 요잉 현상을 제어하는 기능으로,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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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관 정지 중에도 정상 작동이 가능한 제동장치는?

  1. 기계식 주차 브레이크
  2. 와전류 리타더 브레이크
  3. 배력식 주 브레이크
  4. 공기식 주 브레이크
(정답률: 84%)
  • 기계식 주차 브레이크는 기계적인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기관 정지 중에도 정상 작동이 가능합니다. 다른 제동장치들은 전기나 공기 등 외부적인 요소에 의존하기 때문에 기관이 정지되면 작동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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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훅 조인트라고도 하며 구조가 단단하고 작동이 확실하며, 큰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자재이음의 형식은?

  1. 등속 조인트
  2. 십자형 조인트
  3. 트러니언 조인트
  4. 플렉시블 조인트
(정답률: 62%)
  • 십자형 조인트는 두 개의 축이 직각으로 교차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서, 강력한 동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조가 단단하고 작동이 확실하여 훅 조인트라고도 불리며,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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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회 주행 중 뒷바퀴에 발생되는 코너링 포스가 크게 되어 회전 반경이 점점 커지는 현상은?

  1. 안티 록 현상
  2. 트램핑 현상
  3. 언더 스티어링 현상
  4. 오버 스티어링 현상
(정답률: 65%)
  • 언더 스티어링 현상은 차량의 회전 반경이 점점 커지는 현상으로, 이는 뒷바퀴에 발생되는 코너링 포스가 크게 되어 발생합니다. 이는 차량의 전륜 타이어가 충분한 각도로 회전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운전자가 핸들을 돌려도 차량이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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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TCS(traction control system)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구동 슬립(slip)율 제어
  2. 변속 유압 제어
  3. 트레이스(trace) 제어
  4. 선회 안정성 향상
(정답률: 69%)
  • TCS는 구동 슬립율을 제어하여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트레이스 제어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며, 선회 안정성 향상은 차량의 선회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다. 반면에 변속 유압 제어는 차량의 변속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TCS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변속 유압 제어가 TCS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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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ABS(Anti-lock Brake System)시스템에 대한 두 정비사의 의견 중 옳은 것은?

  1. 정비사 KIM만 옳다.
  2. 정비사 LEE만 옳다.
  3. 두 정비사 모두 틀리다.
  4. 두 정비사 모두 옳다.
(정답률: 73%)
  • 정비사 KIM의 의견이 옳다. ABS 시스템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여 차량의 제어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 페달이 떨리는 것은 ABS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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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자세제어 중 안티 스쿼트 제어의 주요 입력신호는?

  1. 조향 휠 각도 센서, 차속 센서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차속 센서
  3. 브레이크 스위치, G-센서
  4. 차고 센서, G-센서
(정답률: 63%)
  • 안티 스쿼트 제어는 차량 후방에서의 하중이 증가할 때 발생하는 스쿼트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제어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주행 중에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는 여러 가지 센서가 사용된다. 그 중에서도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출력을 감지하여 차량의 가속 상태를 파악하고, 차속 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여 차량의 상태를 파악한다. 따라서 안티 스쿼트 제어의 주요 입력신호는 스로틀 포지션 센서와 차속 센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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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토크컨버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속도비율이 1일 때 회전력 변환비율이 가장 크다.
  2. 스테이터가 공전을 시작할 때까지 회전력 변환비율은 감소한다.
  3. 클러치점(clutch point)이상의 속도비율에서 회전력 변환비율은 1 이 된다.
  4. 유체충돌의 손실은 속도비율이 0.6~0.7일 때 가장 작다.
(정답률: 49%)
  • "속도비율이 1일 때 회전력 변환비율이 가장 크다."가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속도비율이 클수록 회전력 변환비율이 커지며, 속도비율이 1일 때는 회전력 변환비율이 가장 작아진다. 이는 토크컨버터의 특성상, 속도비율이 1일 때는 유체의 흐름이 가장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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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스터 실린더의 단면적이 10 cm2 인 자동차가 있다. 20 N의 힘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경우 휠 실린더의 단면적이 20 cm2 라고 하면 이 때의 휠 실린더에 작용되는 힘은?

  1. 20 N
  2. 30 N
  3. 40 N
  4. 50 N
(정답률: 72%)
  • 마스터 실린더와 휠 실린더는 유체가 전달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과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은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마스터 실린더의 단면적이 10 cm2 에서 휠 실린더의 단면적이 20 cm2 로 2배가 커졌으므로,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은 마스터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의 1/2 인 20 N의 2배인 40 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 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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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통합 운전석 기억장치는 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조향 휠, 룸미러 등의 위치를 설정하여 기억된 위치로 재생하는 편의 장치다. 재생 금지 조건이 아닌 것은?

  1. 점화스위치가 OFF되어 있을 때
  2. 변속레버가 위치 "P"에 있을 때
  3. 차속이 일정속도(예, 3km/h 이상) 이상일 때
  4. 시트 관련 수동 스위치의 조작이 있을 때
(정답률: 74%)
  • 정답: "변속레버가 위치 "P"에 있을 때"

    이유: 통합 운전석 기억장치는 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조향 휠, 룸미러 등의 위치를 설정하여 기억된 위치로 재생하는 편의 장치이다. 이 때, 변속레버가 위치 "P"에 있을 때는 차량이 정지 상태이므로 운전석의 위치나 미러 등이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재생이 가능하다. 그러나 차속이 일정속도 이상이거나 시트 관련 수동 스위치의 조작이 있을 때는 운전석의 위치나 미러 등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재생이 금지된다. 또한, 점화스위치가 OFF되어 있을 때는 차량 전원이 꺼져 있기 때문에 통합 운전석 기억장치도 작동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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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점화 2차 파형 회로 점검에서 감쇠 진동 구간이 없을 경우 고장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점화코일의 극성이 바뀜
  2. 스파크 플러그의 오일 및 카본 퇴적
  3. 점화 케이블의 절연 상태 불량
  4. 점화 코일의 단선
(정답률: 65%)
  • 점화 코일은 고전압을 생성하여 스파크 플러그에 전달하여 점화를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점화 코일에 단선이 발생하면 고전압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스파크 플러그에 전달되는 전압이 부족해져서 점화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엔진이 동작하지 않는 고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점화 2차 파형 회로 점검에서 감쇠 진동 구간이 없을 경우, 가장 적합한 고장 원인은 점화 코일의 단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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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계기판의 방향지시등 램프 확인결과 좌우 점멸 횟수가 다른 원인이 아닌 것은?

  1. 플래셔 유닛의 접지가 단선되었다.
  2. 전구의 용량이 서로 다르다.
  3. 전구 하나가 단선되었다.
  4. 플래서 유닛과 한쪽 방향지시등 사이에 회로가 단선되었다.
(정답률: 67%)
  • 계기판의 방향지시등 램프가 좌우 점멸 횟수가 다른 경우, 이는 플래셔 유닛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플래셔 유닛은 방향지시등의 작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접지가 단선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래셔 유닛의 접지가 단선되었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구의 용량이나 단선 등과 같은 문제는 있을 수 있지만, 좌우 점멸 횟수가 다르다는 것은 플래셔 유닛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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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전원 제어 시스템에 대한 두 정비사의 의견 중 옳은 것은?

  1. 정비사 KIM만 옳다.
  2. 정비사 LEE만 옳다.
  3. 두 정비사 모두 틀리다.
  4. 두 정비사 모두 옳다.
(정답률: 65%)
  • 두 정비사 모두 옳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원 제어 시스템은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 모터를 조절하는데, 이를 위해 배터리와 인버터 등의 부품이 필요하다. 이러한 부품들은 전기적인 신호를 주고받으며 작동하기 때문에 전기 회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두 정비사 모두 전기 회로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각각의 의견이 상호 보완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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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자동차의 에어컨에서 냉방효과가 저하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냉매량이 규정보다 부족할 때
  2. 압축기 작동시간이 짧을 때
  3. 실내공기순환이 내기로 되어 있을 때
  4. 냉매주입시 공기가 유입되었을 때
(정답률: 79%)
  • 실내공기순환이 내기로 되어 있을 때는 차량 내부의 공기가 계속해서 순환되기 때문에 실외의 새로운 공기가 들어오지 않아 냉방효과가 저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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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미등 자동소등제어에서 입력요소로서 틀린 것은?

  1. 점화스위치
  2. 미등스위치
  3. 미등릴레이
  4. 운전석 도어스위치
(정답률: 52%)
  • 정답은 "미등릴레이"입니다. 미등 자동소등제어 시스템에서는 점화스위치, 미등스위치, 운전석 도어스위치 등을 입력요소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미등릴레이는 출력요소로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미등릴레이는 미등등을 켜고 끄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출력요소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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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냉방장치의 구조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1. 리시버 드라이어
  2. 압축기
  3. 증발기
  4. 송풍기
(정답률: 70%)
  • 위 그림에서 가운데에 위치한 부분이 증발기이다. 증발기는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높은 압력과 온도를 가진 상태에서 들어와서, 내부의 열교환관을 통해 외부의 공기나 물 등과 열을 교환하면서 냉매의 온도를 낮추고, 증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증발된 냉매는 다시 압축기로 보내져 냉방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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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교류 발전기에서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하는 컷아웃 릴레이(역류 방지기)가 없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2. 트랜지스터가 있기 때문이다.
  3. 전압 릴레이가 있기 때문이다.
  4. 스테이터 코일이 있기 때문이다.
(정답률: 78%)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제한하는 반도체 소자이기 때문에, 교류 발전기에서 다이오드를 사용하면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컷아웃 릴레이가 없어도 축전지의 역류를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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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자동차의 정기검사에서 전기장치의 검사기준으로 맞는 것은?

  1. 변형·느슨함 및 누유가 없을 것
  2. 축전지의 접속·절연 및 설치상태가 양호할 것
  3. 전기배선의 손상이 크지 않고 설치상태가 적당할 것
  4. 방향지시등, 제동등의 점등 시간이 양호할 것
(정답률: 60%)
  • 축전지는 자동차의 전기장치를 구동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축전지의 접속·절연 및 설치상태가 양호하지 않으면 전기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검사에서는 축전지의 접속·절연 및 설치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교체 또는 수리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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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차 전조등 주광축의 하향진폭은 전방 10m에 있어서 등화 설치높이의 얼마 이내이어야 안전기준에 적합한가?

  1. 1/5
  2. 2/5
  3. 3/10
  4. 1/10
(정답률: 71%)
  • 자동차 전조등 주광축의 하향진폭이 10m 이내에 있어야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것은, 전조등이 전방으로 너무 높게 비추거나 낮게 비추면 운전자가 전방의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등화 설치높이와 주광축의 하향진폭은 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즉, 등화 설치높이가 높을수록 주광축의 하향진폭도 높아집니다.

    정답이 "3/10"인 이유는, 등화 설치높이와 주광축의 하향진폭이 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등화 설치높이의 3/10 이내에 주광축의 하향진폭이 있어야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등화 설치높이가 1m일 경우, 주광축의 하향진폭은 3/10 x 1m = 0.3m 이내여야 안전기준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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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회호의 작동상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A에 열을 가하면 전구가 점등한다.
  2. A가 어두워지면 전구가 점등한다.
  3. A가 환해지면 전구가 점등한다.
  4. A에 열을 가하면 전구가 소등한다.
(정답률: 64%)
  • 회로에서 A는 광전지로, 전구는 A와 연결된 스위치를 통해 작동한다. A가 환해지면 광전지에서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를 통해 스위치가 작동하여 전구가 점등된다. 따라서 "A가 환해지면 전구가 점등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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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동차 점화 1차 파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화코일의 (-)측에 흐르는 전압의 변화 또는 파워 TR 컬렉터의 전압 변화가 점화 1차 파형이다.
  2. 서지전압이 높으면 화염전파시간이 줄어들고, 서지전압이 낮으면 화염전파시간이 늘어난다.
  3. 파워릴레이를 통과한 전압은 점화코일을 거쳐 파워 TR 베이스에 대기한다.
  4. ECU에서 파워 TR 베이스에 공급되는 전류를 차단하면 점화코일에는 서지전압이 발생된다.
(정답률: 54%)
  • 정답은 "파워릴레이를 통과한 전압은 점화코일을 거쳐 파워 TR 베이스에 대기한다."이다. 이유는 파워릴레이를 통해 전류가 흐르면 점화코일에서 전압이 발생하고, 이 전압이 파워 TR 베이스에 전달되어 파워 TR을 작동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워릴레이를 통과한 전압은 점화코일을 거치지만, 파워 TR 베이스에 대기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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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은 하이드리브 자동차에서 사용하고 있는 캐패시터(Capacitor)의 특징을 나열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충전시간이 짧다.
  2. 출력의 밀도가 낮다.
  3. 전지와 같이 열화가 거의 없다.
  4. 단자 전압으로 남아있는 전기량을 알 수 있다.
(정답률: 67%)
  • "출력의 밀도가 낮다."가 틀린 것이다. 캐패시터는 충전된 전기를 빠르게 방출할 수 있기 때문에, 출력의 밀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전기 자동차에서 가속력을 높이는 등의 고출력 작업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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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직렬회에서 저항 R1에 5mA의 전류가 흐를 때 R1의 저항값은?

  1. 7kΩ
  2. 9kΩ
  3. 11kΩ
  4. 13kΩ
(정답률: 76%)
  • 오옴의 법칙에 따라 R1에 흐르는 전류는 전체 전류의 일부분이므로 R1의 저항값은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압은 V=IR 이므로 V=5mA x 2kΩ = 10V 입니다. 따라서 R1의 저항값은 R1 = V/I = 10V/5mA = 2kΩ 입니다. 이때, R1과 R2은 직렬회로이므로 전체 저항값은 R1+R2=2kΩ+9kΩ=11kΩ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k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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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가솔린 엔진에서 기동 전동기의 소모전류가 90A이고, 배터리 전압이 12V일 때 기동전동기의 마력은 약 얼마인가?

  1. 0.75PS
  2. 1.26PS
  3. 1.47PS
  4. 1.78PS
(정답률: 66%)
  • 기동전동기의 마력은 전력의 단위인 와트(Watt)로 표시된다. 전력은 전압(Voltage)과 전류(Current)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전압 = 12V
    전류 = 90A

    전력 = 전압 x 전류
    = 12V x 90A
    = 1080W

    위의 계산 결과, 기동전동기의 전력은 1080W이다. 이를 마력으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다.

    1마력 = 746W

    마력 = 전력 / 746
    = 1080W / 746
    = 1.447마력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마력은 약 1.47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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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에어컨라인 압력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험기 게이지에는 저압, 고압, 충전 및 배출의 3개 호스가 있다.
  2. 에어컨라인 압력은 저압 및 고압이 있다.
  3. 에어컨라인 압력 측정시 시험기 게이지 저압과 고압 핸들 밸브를 완전히 연다.
  4. 엔진시동을 걸어 에어컨압력을 점검한다.
(정답률: 72%)
  • "에어컨라인 압력 측정시 시험기 게이지 저압과 고압 핸들 밸브를 완전히 연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시험기 게이지 저압과 고압 핸들 밸브를 완전히 닫은 후, 압력 호스를 연결하고 시동을 걸어 압력을 측정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압력이 높은 상태에서 시험기 게이지 핸들을 열면 호스가 불안정해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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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기전력이 2.8V, 내부저항이 0.15Ω인 전지 33개를 직렬로 접속할 때 1Ω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약 얼마인가?

  1. 12.1A
  2. 13.2A
  3. 15.5A
  4. 16.2A
(정답률: 48%)
  • 전지 33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전압은 2.8V x 33 = 92.4V가 된다. 이때 전류는 전압에 저항을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전류는 92.4V / (1Ω + 0.15Ω x 33) = 15.5A가 된다. 내부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압이 실제로는 조금 떨어지고 전류가 조금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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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조등 장치에 관련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전조등을 측정할 때 전조등과 시험기의 거리는 반드시 15m를 유지해야 한다.
  2. 실드빔 전조등은 렌즈를 교환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실드빔 전조등 형식은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봉입 되어 있다.
  4. 전조등 회로는 좌우로 직렬연결 되어 있다.
(정답률: 72%)
  • 실드빔 전조등은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봉입되어 있기 때문에 전구가 발광할 때 생성되는 열에 의해 전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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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스테이터 코일의 접속 방식 중의 하나로 각 코일의 끝을 차례로 접속하여 둥글게 하고, 각 코일의 접속점에서 하나씩 끌어낸 방식의 결선은?

  1. 델타 결선
  2. Y 결선
  3. 이중 결선
  4. 독립 결선
(정답률: 60%)
  • 델타 결선은 세 개의 스테이터 코일을 둥글게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각 코일의 끝을 차례로 접속하고 중간에서 하나씩 끌어내어 연결합니다. 이 방식은 Y 결선과 달리 코일 간 전압이 높아지지 않아도 되므로 전력 손실이 적고, 이중 결선보다도 경제적입니다. 또한, 독립 결선보다도 용량이 크고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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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12V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점화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0.01초 동안에 50A 변화하였다. 자기인덕턴스가 0.5H일 때 코일에 유도되는 기전력은 얼마인가?

  1. 6V
  2. 104V
  3. 2500V
  4. 60000V
(정답률: 67%)
  • 자기인덕턴스 L, 전류 변화율 di/dt, 유도되는 기전력 E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 = -L(di/dt)

    여기서 di/dt는 50A/0.01초 = 5000A/s 입니다.

    따라서, E = -(0.5H)(5000A/s) = -2500V 입니다.

    여기서 음수 부호는 자기인덕턴스에 의해 유도되는 전압이 전류 변화에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0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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