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8-1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5-08-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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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에 재료를 잡아 당겨 통과시켜 가공제품이 다이 구명의 최소단면 형상 채수를 갖게 하는 가공법은?

  1. 전조가공
  2. 절단가공
  3. 인발가공
  4. 프레스가공
(정답률: 84%)
  •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에 재료를 잡아 당겨 통과시켜 가공하는 가공법은 인발가공이다. 인발가공은 다이 내부의 형상을 이용하여 재료를 가공하는 방법으로, 다이의 형상에 따라 가공된 제품의 형상이 결정된다. 따라서 테이퍼 구멍을 가진 다이를 사용하여 가공할 경우, 다이 내부의 테이퍼 형상에 따라 가공된 제품의 최소단면 형상 채수가 결정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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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조형 목형(원형)을 실물치수보다 크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주형의 치수가 크기 때문이다.
  2. 코어를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3. 잔형을 덧붙임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4. 수축 여유와 가공 여유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87%)
  • 주조형 목형(원형)을 실물치수보다 크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수축 여유와 가공 여유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이다. 주조 과정에서는 금속이 응고되면서 수축이 일어나기 때문에, 실제 제품의 크기가 주조형 목형보다 작아질 수 있다. 따라서, 주조형 목형을 크게 만들어 수축 여유를 고려하고, 가공 여유를 확보하여 최종 제품의 크기와 형태를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 크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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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크용접 피복제(flux)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1. 용착 금속의 탈산 정련작용을 한다.
  2. 용적을 미세화하고 용착효율을 높인다.
  3. 용융금속에 필요한 원소를 보충시켜 준다.
  4. 슬래그가 되어 용융금속을 급냉시켜 조직을 튼튼하게 한다.
(정답률: 73%)
  • 슬래그는 용접 과정에서 생성되는 불순물이고, 용융금속을 급냉시켜 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슬래그가 되어 용융금속을 급냉시켜 조직을 튼튼하게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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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팬이 2m인 단순보의 중앙에 1000kgf의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최대 휨모멘트는 몇 kgfㆍm 인가?

  1. 250
  2. 500
  3. 25000
  4. 50000
(정답률: 62%)
  • 최대 휨모멘트는 단순보의 중앙에서 발생하며, 이 때의 값은 집중하중과 스팬의 반값을 곱한 것과 같다. 따라서 최대 휨모멘트는 1000kgf × 2m ÷ 2 = 1000kgfㆍm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0"이 아니라 "1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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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틀림 모멘트가 작용하는 원형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틀림 응력은 반지름에 비례한다.
  2. 비틀림 각은 원형축 길이에 비례한다.
  3. 비틀림 응력은 극관성 모멘트에 반비례한다.
  4. 축의 중심에서 최대 비틀림 응력이 발생된다.
(정답률: 43%)
  • "비틀림 응력은 반지름에 비례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비틀림 응력은 비틀림 모멘트와 단면적에 반비례하며, 비틀림 각과 원형축 길이에 비례합니다.

    축의 중심에서 최대 비틀림 응력이 발생하는 이유는, 축의 중심에서는 비틀림 모멘트가 0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틀림 응력도 0이 되며, 축의 중심에서는 가장 안전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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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판 두께 10mm, 인장강도 3500N/cm2, 안전계수 4인 연강판으로 5N/cm2의 내압을 받는 원통을 만들고자 한다. 이때 원통의 안지름은 몇 cm 인가?

  1. 87.5
  2. 175
  3. 350
  4. 700
(정답률: 43%)
  • 원통의 내부압력은 5N/cm2이고, 안전계수는 4이므로, 연강판이 견딜 수 있는 최대 내부압력은 5/4=1.25N/cm2이다.

    판의 두께가 10mm 이므로, 반지름이 r인 원통의 내부압력이 판에 작용하는 힘은 2πr×10×1.25=25πr N이다.

    판의 인장강도가 3500N/cm2 이므로, 반지름이 r인 원통이 견딜 수 있는 최대 내부압력이 3500×πr2 N이다.

    따라서, 3500πr2 ≥ 25πr 이므로, r≥350/π≈111.3 이다.

    따라서, 원통의 지름은 2r≥2×111.3≈222.6cm 이다.

    정답은 "350"이 아니므로, 보기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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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담금질성(hardenability)을 개선시키고 페라이트 조직을 강화할 목적으로 첨가하는 합금 원소는?

  1. Cr
  2. Mn
  3. Mo
  4. Ni
(정답률: 53%)
  • 크롬(Cr)은 담금질성을 개선시키는 합금 원소로서, 강철 내부에서 크롬이 존재하면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며, 페라이트 조직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크롬은 강철 내부에서 산화되어 산화물을 형성하며, 이 산화물이 강철의 표면을 보호하여 부식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크롬은 강철 합금에서 매우 중요한 합금 원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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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탄소강을 공구강으로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경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2. 전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3. 인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4. 충격에 견디어야 하기 때문에
(정답률: 71%)
  • 고탄소강은 탄소 함량이 높아 경도가 높은 재질로, 공구강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공구는 경도가 높아야 내구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가 가장 적합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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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두줄 나사를 두 바퀴 돌렸더니 축 방향으로 12mm 이동하였다면 이 나사의 피치(p)와 리드(l) 는 각각 얼마인가?

  1. p= 3 mm, l= 3 mm
  2. p= 6 mm, l= 3 mm
  3. p= 3 mm, l= 6 mm
  4. p= 6 mm, l= 6 mm
(정답률: 68%)
  • 두 바퀴를 돌리면 나사가 축 방향으로 2p만큼 이동하므로, 2p = 12mm 이다. 따라서 p = 6mm 이다. 리드는 한 바퀴 돌 때 나사가 축 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이므로, l = p/2 = 3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p= 3 mm, l= 6 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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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각도측정기인 사인바는 일정 각도 이상을 측정하면 오차가 커지는데, 일반적으로 몇 도 이하에서 사용하는가?

  1. 30°
  2. 45°
  3. 60°
  4. 75°
(정답률: 73%)
  • 사인바는 일반적으로 45도 이하의 각도에서 사용합니다. 이유는 각도가 커질수록 측정 오차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5도 이하의 각도에서 사용하는 것이 정확한 측정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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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Y 합금의 주요 구성성분이 아닌 것은?

  1. 주석
  2. 구리
  3. 니켈
  4. 알루미늄
(정답률: 68%)
  • 주석은 Y 합금의 주요 구성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Y 합금은 구리, 니켈, 알루미늄 등이 주요 구성성분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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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지름 3m 인 원형 수직수문의 상단이 수면 아래 6m 에 있을 때 물의 전압력은?

  1. 28톤
  2. 36톤
  3. 41톤
  4. 53톤
(정답률: 37%)
  • 물의 전압력은 수면 아래 깊이에 비례하므로, 이 문제에서는 물의 깊이가 6m 이므로 물의 전압력은 6m에 해당하는 압력이 된다.

    물의 압력은 수직 수면 아래에서는 수면 아래 깊이에 비례하고, 수평 수면 아래에서는 수면 아래 깊이와 무관하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수직 수면 아래에 있는 원형 수직수문의 상단이 수면 아래 6m에 있으므로, 물의 전압력은 6m에 해당하는 압력이 된다.

    물의 압력은 높이와 밀도, 중력가속도에 비례하므로, 물의 밀도와 중력가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물의 전압력은 높이에 비례한다.

    따라서, 물의 전압력은 6m에 해당하는 압력이 되며, 이는 53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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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작기계의 명칭과 가공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선반 - 기어 가공, 키 홈 가공
  2. 밀링 - 수나사 가공, 기어 가공
  3. 연삭기 - 평면 가공, 외경 가공
  4. 드릴링 머신 - 카운터 보링 가공, 기어 가공
(정답률: 67%)
  • 연삭기는 회전하는 연마 도구를 이용하여 물체의 표면을 가공하는 기계로, 평면 가공과 외경 가공에 적합하다. 따라서 "연삭기 - 평면 가공, 외경 가공"이 바르게 연결된 것이다. 다른 기계들은 각각의 특성에 맞게 다른 가공법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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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방향 제어 밸브를 분류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밸브의 기능에 의한 분류
  2. 포트의 크기에 의한 분류
  3. 밸브의 구조에 의한 분류
  4. 밸브의 설계 방식에 의한 분류
(정답률: 64%)
  • "밸브의 설계 방식에 의한 분류"는 방향 제어 밸브를 분류하는 방법이 아니라, 밸브의 설계 방식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방향 제어 밸브를 분류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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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언더컷을 방지하기 위하여 표준이의 래크공구로 표준 절삭량보다 낮게 절삭하여 기준 피치선의 피치원보다 다소 바깥쪽으로 절삭한 기어는?

  1. 스퍼 기어
  2. 인터널 기어
  3. 전위 기어
  4. 헬리컬 기어
(정답률: 58%)
  • 언더컷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어의 피치원이 절삭면보다 바깥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전위 기어는 표준이의 래크공구로 표준 절삭량보다 낮게 절삭하여 기준 피치선의 피치원보다 다소 바깥쪽으로 절삭한 기어입니다. 따라서 언더컷을 방지하기 위해 전위 기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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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스프링 장치에 인장하중 P = 100N 일 때, 스프링 장치의 하중 방향의 처짐량은? (단, 스프링 상수 k1= 20N/cm 이고, k2= 10N/cm 이다.)

  1. 1.67cm
  2. 2cm
  3. 2.5cm
  4. 20cm
(정답률: 59%)
  • 스프링 상수 k와 변위 x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진다.
    F = kx
    여기서 F는 스프링에 작용하는 힘, x는 스프링의 변위를 나타낸다.
    따라서, P = k1x1 + k2x2 이다.
    여기서 x1과 x2는 각각 k1과 k2에 의해 압축되는 길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x1 = P/k1 = 100/20 = 5cm, x2 = P/k2 = 100/10 = 10cm 이다.
    하중 방향의 처짐량은 x1과 x2의 합이므로, 5cm + 10cm = 15cm 이다.
    하지만, 스프링의 처짐량은 하중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일어나므로, 최종적으로 스프링의 처짐량은 15cm의 반대 방향인 2cm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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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구동 회전수에 의해 결정되는 토출량이 부하 압력에 관계없이 거의 일정한 용적형 펌프는?

  1. 기어 펌프
  2. 터빈 펌프
  3. 축류 펌프
  4. 볼류트 펌프
(정답률: 61%)
  • 기어 펌프는 회전하는 기어의 간극 사이로 유체를 흡입하여 토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때, 기어의 회전 속도가 토출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하 압력에 관계없이 일정한 용적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동 회전수에 의해 결정되는 토출량이 거의 일정한 용적형 펌프는 기어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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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볼 베어링의 호칭번호가 6008일 경우 안지름은 몇 mm 인가?

  1. 8
  2. 16
  3. 20
  4. 40
(정답률: 60%)
  • 볼 베어링의 호칭번호에서 첫 두 자리는 시리즈를 나타내고, 마지막 숫자는 베어링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6008의 경우, 시리즈는 60이며, 베어링의 크기는 08입니다. 이때 08은 8mm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지름은 2배인 16mm이 아니라, 8mm의 2배인 4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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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동력용 나사산의 전체효율을 구할 때 필요한 항목이 아닌 것은?

  1. 리드
  2. 수직응력
  3. 나사산에 작용하는 하중
  4. 나사를 돌리는데 필요한 토크
(정답률: 60%)
  • 수직응력은 나사산의 전체효율을 구할 때 필요한 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나사산의 회전운동과 관련이 없는, 나사산의 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응력입니다. 따라서 나사산의 전체효율을 구할 때는 리드, 나사산에 작용하는 하중, 나사를 돌리는데 필요한 토크와 같은 회전운동과 관련된 요소들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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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최대인장력 2000N 을 받을 수 있는 단면적 20mm2 인 특수강의 안전율이 4 일 때, 허용 인장응력은 몇 MPa 인가?

  1. 25
  2. 40
  3. 250
  4. 400
(정답률: 36%)
  • 안전율은 재료가 견딜 수 있는 응력과 실제로 가해지는 응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4이면 실제로 가해지는 응력은 재료가 견딜 수 있는 응력의 1/4 이하여야 합니다.

    최대인장력 2000N을 받을 수 있는 단면적 20mm2인 특수강의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인장응력 = 최대인장력 / 단면적 = 2000N / 20mm2 = 100N/mm2 = 100MPa

    따라서, 안전율이 4이므로 허용 인장응력은 100MPa / 4 = 25MP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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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가솔린기관에서 압축비가 12일 경우 열효율(ɳo)은 약 몇 % 인가? (단, 비열비(k)=1.4이다.)

  1. 54
  2. 60
  3. 63
  4. 65
(정답률: 57%)
  • 열효율(ɳo)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ɳo = 1 - (1/압축비)^(k-1)

    여기서 압축비는 12이고, 비열비(k)는 1.4이다.

    따라서,

    ɳo = 1 - (1/12)^(1.4-1) = 0.63 = 63%

    따라서, 정답은 "6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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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솔린 300 cc를 연소시키기 위하여 약 몇 kgf의 공기가 필요한가? (단, 혼합비는 15, 가솔린의 비중은 0.75이다.)

  1. 1.19
  2. 2.42
  3. 3.37
  4. 49.2
(정답률: 67%)
  • 가솔린 300 cc를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합니다. 이때, 공기는 산소의 주요 구성 요소이므로 공기가 필요합니다.

    혼합비가 15:1 이므로, 공기와 가솔린의 비율은 15:1 입니다. 따라서, 가솔린 300 cc를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15 x 300 = 4500 cc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공기의 질량은 부피와 밀도에 비례합니다. 공기의 밀도는 온도와 압력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대기압에서 1.2 kg/m^3 정도입니다.

    4500 cc는 0.0045 m^3 이므로, 필요한 공기의 질량은 0.0045 x 1.2 = 0.0054 kg 입니다.

    하지만, 가솔린의 비중이 0.75 이므로, 가솔린의 질량은 0.75 x 0.3 = 0.225 kg 입니다.

    따라서, 공기와 가솔린의 총 질량은 0.0054 + 0.225 = 0.2304 kg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kgf 로 주어졌으므로, 이를 뉴턴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1 kgf 는 9.81 N 이므로, 0.2304 kgf 는 0.2304 x 9.81 = 2.26 N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3.37" 이므로,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한 결과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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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의 노크 컨트롤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노크 발생 시 실린더헤드가 고온이 되면 서모 센서로 온도를 측정하여 감지한다.
  2. 압전소자가 실린더블록의 고주파 진동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ECU로 보낸다.
  3. 노크라고 판정되면 점화시기를 진각시키고, 노크 발생이 없어지면 지각시킨다.
  4. 노크라고 판정되면 공연비를 희박하게 하고, 노크 발생이 없어지면 농후하게 한다.
(정답률: 66%)
  • 가솔린기관에서 노크 발생 시, 실린더블록에서 고주파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압전소자가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ECU로 보내게 된다. 이를 통해 ECU는 노크 발생 여부를 감지하고, 점화시기를 조절하여 노크를 방지하게 된다. 따라서 "압전소자가 실린더블록의 고주파 진동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ECU로 보낸다."가 가장 알맞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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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솔린 전자제어기관에서 연료제어시스템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체크 밸브는 재 시동성 향상을 위한 부품이다.
  2. 연료펌프 설치 타입 중 탱크 내장형은 소음 억제 효과가 있다.
  3. 연료펌프는 점화 스위치가 IG(ON)상태에서 계속 작동한다.
  4. 릴리프 밸브는 연료라인 내 압력이 규정값 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연료펌프는 점화 스위치가 IG(ON)상태에서 계속 작동한다." 이다. 이유는 가솔린 전자제어기관에서 연료펌프는 IG(ON)상태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이다. IG(ON)은 이그니션(점화) 스위치가 켜진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그니션 스위치가 꺼져있으면 연료펌프는 작동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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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젤기관에서 기관의 회전속도나 부하의 변동에 따라 자동으로 분사량을 조절해 주는 장치는?

  1. 조속기
  2. 딜리버리 밸브
  3. 타이머
  4. 첵 밸브
(정답률: 82%)
  • 조속기는 디젤 엔진에서 연료 분사량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기관의 회전속도나 부하의 변동에 따라 적절한 분사량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딜리버리 밸브는 연료를 실린더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타이머는 연료 분사 시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첵 밸브는 연료 공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조속기와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 기관의 회전속도나 부하의 변동에 따라 자동으로 분사량을 조절해 주는 장치는 "조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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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관에서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는 센서는?

  1. 전자유도 방식을 이용한 크랭크축각도 센서
  2. 압전 세라믹을 이용한 노크 센서
  3. 칼만 와류 방식을 이용한 공기유량 센서
  4. 가변저항을 이용한 스로틀포지션 센서
(정답률: 69%)
  • 칼만 와류 방식을 이용한 공기유량 센서는 공기 유동 속도에 따라 발생하는 칼만 와류를 감지하여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는 센서입니다. 이 방식은 고정밀하고 빠른 측정이 가능하며, 공기 유량 측정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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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간극체적 60 cc, 압축비 10 인 실린더의 배기량(cc)은?

  1. 540
  2. 560
  3. 580
  4. 600
(정답률: 57%)
  • 배기량 = 간극체적 x 압축비 x 실린더 수
    여기서 실린더 수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1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배기량 = 60 cc x 10 x 1 = 600 cc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압축비가 10이 아니라 10:1 이라는 뜻이다.
    즉, 압축비는 실린더 내부의 공기의 체적이 압축되는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압축비 10:1은 압축 전의 공기 체적이 10배가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기량 = 60 cc x 10:1 x 1 = 540 c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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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관의 냉각장치에 사용되는 서모스탯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과열을 방지한다.
  2. 과냉을 통해 차내 난방효과를 낮춘다.
  3. 기관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4. 기관과 라디에이터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84%)
  • 서모스탯은 기관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기관과 라디에이터 사이에 설치됩니다. 이를 통해 과열을 방지하고, 과냉을 통해 차내 난방효과를 낮추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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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연속 가변밸브타이밍(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 시스템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유해배기가스 저감
  2. 연비 향상
  3. 공회전 안정화
  4. 밸브강도 향상
(정답률: 76%)
  • 연속 가변밸브타이밍 시스템의 장점 중 밸브강도 향상은 없습니다. 이 시스템은 밸브의 개방과 닫힘을 조절하여 유해배기가스 저감, 연비 향상, 공회전 안정화 등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밸브강도 향상은 다른 기술이나 장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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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인젝터는 무엇에 의해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가?

  1. 플런저의 하강속도
  2. 로커암의 작동 속도
  3. 연료의 압력 조절
  4. 컴퓨터(ECU)의 통전시간
(정답률: 85%)
  • 인젝터는 컴퓨터(ECU)의 신호에 따라 열림과 닫힘을 조절하며, 이때 컴퓨터(ECU)의 통전시간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이 "컴퓨터(ECU)의 통전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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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공기과잉율(λ)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소에 필요한 이론적 공기량에 대한 공급된 공기량과의 비를 말한다.
  2. 기관에 흡입된 공기의 중량을 알면 연료의 양을 결정할 수 있다.
  3. 공기과잉율이 1에 가까울수록 출력은 감소하며 검은 연기를 배출하게 된다.
  4. 자동차 기관에서는 전부하(최대분사량)일 때 공기과잉률은 0.8~0.9 정도가 된다.
(정답률: 82%)
  • 공기과잉율이 1에 가까울수록 출력은 감소하며 검은 연기를 배출하게 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공기과잉율이 1에 가까울수록 연소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므로 더욱 깨끗한 연소가 가능해지며, 따라서 검은 연기를 배출하지 않게 됩니다. 이유는 공기과잉율이 1보다 작을 때는 연료가 완전 연소되지 않아서 연료가 남아 검은 연기를 배출하는 반면, 공기과잉율이 1보다 클 때는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어 연료가 완전 연소되어 깨끗한 연소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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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피스톤 클리어런스(piston clearance)가 클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블로바이(blow by) 현상
  2. 다이류션(dilution) 현상
  3. 압축압력 비정상 상승
  4. 피스톤 슬랩 발생
(정답률: 51%)
  • 피스톤 클리어런스가 클 경우,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 공간이 많아지므로 연소가스가 누설되는 블로바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연소가스가 실린더 벽면을 벗어나면서 압축압력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압축압력 비정상 상승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압축압력 비정상 상승이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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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크랭크각 센서에 활용되고 있지 않은 검출방식은?

  1. 홀(hall) 방식
  2. 전자유도(induction) 방식
  3. 광전(optical) 방식
  4. 압전(piezo) 방식
(정답률: 67%)
  • 크랭크각 센서는 회전 운동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각도를 측정하는데, 홀, 전자유도, 광전 방식은 모두 회전 운동에 의한 전기 신호를 검출하는 방식이지만, 압전 방식은 압력에 의한 전기 신호를 검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크랭크각 센서에는 활용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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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티타니아 산소 센서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센서의 원리는 전자 전도성이다.
  2. 지르코니아 산소 센서에 비해 내구성이 크다.
  3. 입력전원 없이 출력전압이 발생한다.
  4. 지르코니아 산소 센서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정답률: 71%)
  • 입력전원 없이 출력전압이 발생하는 이유는 티타니아 산소 센서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전자 전도성이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이 변화된 전자 전도성이 출력전압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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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엔진오일의 성능향상을 위해 첨가하는 물질이 아닌 것은?

  1. 산화 촉진제
  2. 청정 분산제
  3. 응고점 강하제
  4. 점도지수 향상제
(정답률: 80%)
  • 엔진오일의 성능향상을 위해 첨가하는 물질 중에서 "산화 촉진제"는 성능향상을 위해 첨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엔진오일의 산화를 촉진시켜 엔진오일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화 촉진제"는 엔진오일에 첨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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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차 기관의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로 감소되는 유해배출 가스는?

  1. CO
  2. HC
  3. NOx
  4. CO2
(정답률: 76%)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 중 일부를 다시 연소시켜서 유해배출 가스를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때 감소되는 유해배출 가스는 CO, HC, NOx입니다. 그러나 CO2는 이 장치를 통해 감소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NO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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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LPI시스템에서 부탄과 프로판의 조성비율을 판단하기 위한 센서 2가지는?

  1. 연료량 감지 센서, 온도 센서
  2. 유온 센서, 압력 센서
  3. 수온 센서, 유온 센서
  4. 압력 센서, 온도 센서
(정답률: 58%)
  • 부탄과 프로판은 압축 가스로서 압력 센서를 통해 감지할 수 있으며, 또한 불에 타면서 발생하는 열을 온도 센서를 통해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PI시스템에서 부탄과 프로판의 조성비율을 판단하기 위한 센서는 "압력 센서, 온도 센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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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2행정 디젤기관의 소기 방식이 아닌 것은?

  1. 가변 벤튜리 소기식
  2. 단류 소기식
  3. 루프 소기식
  4. 횡단 소기식
(정답률: 68%)
  • 가변 벤튜리 소기식은 유동성이 높은 고속 주행에서도 효율적인 연소를 위해 공기 유입량을 가변적으로 제어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단류 소기식, 루프 소기식, 횡단 소기식은 고정된 공기 유입량을 가지고 있어 가변적인 제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가변 벤튜리 소기식은 다른 세 가지 방식과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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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배출가스 정밀검사에서 부하검사방법 중 경유사용 자동차의 엔진회전수 측정결과 검사기준은?

  1. 엔진정격회전수의 ±5% 이내
  2. 엔진정격회전수의 ±10% 이내
  3. 엔진정격회전수의 ±15% 이내
  4. 엔진정격회전수의 ±20% 이내
(정답률: 64%)
  • 경유사용 자동차의 엔진회전수는 엔진의 성능과 연료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배출가스 정밀검사에서는 엔진회전수를 측정하여 검사기준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엔진정격회전수는 해당 엔진이 설계된 최대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검사기준을 설정하는데, ±5% 이내로 설정하는 이유는 엔진의 성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도 일정한 수준의 오차를 허용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검사기준을 더 넓게 설정하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반대로 검사기준을 더 좁게 설정하면, 검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차량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정격회전수의 ±5% 이내로 검사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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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운행하는 자동차의 소음도 검사 확인 상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음덮개의 훼손여부를 확인한다.
  2. 경적소음은 원동기를 가동 상태에서 측정한다.
  3. 경음기의 추가 부착여부를 확인한다.
  4. 배출가스가 최종배출구 전에서 유출되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63%)
  • "경적소음은 원동기를 가동 상태에서 측정한다."는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이유는 자동차의 경적은 원동기와는 별개의 부품으로, 원동기를 가동하지 않아도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적소음 측정은 원동기의 가동 여부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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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속도계 시험기의 판저에 대한 정밀도 검사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1. 판정 기준값의 1km 이내
  2. 판정 기준값의 2km 이내
  3. 판정 기준값의 3km 이내
  4. 판정 기준값의 4km 이내
(정답률: 63%)
  • 속도계 시험기의 판정 기준값은 실제 속도와 측정된 속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정밀도 검사에서는 이 차이가 가능한 한 작아야 합니다. "판정 기준값의 1km 이내"는 이 차이가 1km 이하일 때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측정된 속도가 실제 속도에서 1km 이내로 차이나는 정도로, 가능한 한 정확한 측정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값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판정 기준값의 2km 이내", "판정 기준값의 3km 이내", "판정 기준값의 4km 이내"는 이보다 큰 차이를 허용하므로, 정밀한 측정을 보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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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토크비가 5이고 속도비가 0.5이다. 이 때 펌프가 3000rpm으로 회전할 때 토크 효율은?

  1. 1.5
  2. 2.5
  3. 3.5
  4. 4.5
(정답률: 72%)
  • 토크비와 속도비를 곱하면 회전수에 대한 토크 비율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5 x 0.5 = 2.5이다. 이는 펌프가 3000rpm으로 회전할 때 전달되는 토크가 입력된 토크의 2.5배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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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 주행 중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이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좌ㆍ우 타이어의 공기압 불평형
  2. 쇽업쇼버의 좌ㆍ우 불균형
  3. 좌ㆍ우 스프링 상수가 같을 때
  4. 뒤 차축이 차의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이 아닐 때
(정답률: 83%)
  • 좌ㆍ우 스프링 상수가 같을 때는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다. 스프링 상수가 같으면 좌우 타이어의 하중이 균등하게 분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이유로는 좌ㆍ우 타이어의 공기압 불평형, 쇽업쇼버의 좌ㆍ우 불균형, 뒤 차축이 차의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이 아닐 때가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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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공기브레이크에서 공기압축기의 공기 압력을 제어하는 것은?

  1. 안전 밸브
  2. 언로드 밸브
  3. 릴레이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70%)
  • 공기브레이크에서 공기압축기의 공기 압력을 제어하는 것은 언로드 밸브입니다. 이는 공기압축기가 작동 중일 때,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작동하여 압력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공기압축기의 과열과 과부하를 방지하며,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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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제어 중 급 출발시 노즈업 현상을 방지하는 것은?

  1. 앤티 다이브 제어
  2. 앤티 스쿼드 제어
  3. 앤티 피칭 제어
  4. 앤티 롤링 제어
(정답률: 70%)
  • 앤티 스쿼드 제어는 비행기의 노즈업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어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스쿼드(전륜)를 조종하여 비행기의 노즈업을 방지하는 것으로, 급격한 출발 시 비행기의 앞부분이 높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앤티 스쿼드 제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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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자동변속기 학습제어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안에 알맞은 것을 순서대로 적은 것은?

  1. 다운시프트, 다운시프트
  2. 업시프트, 업시프트
  3. 다운시프트, 업시프트
  4. 업시프트, 다운시프트
(정답률: 71%)
  • 자동변속기 학습제어는 차량이 주행 중에 변속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차량의 주행 상황에 따라 변속을 조절하기 위해 학습을 진행한다. "다운시프트, 다운시프트"가 정답인 이유는, 주행 중에 차량이 갑작스럽게 감속할 때, 학습제어 시스템이 변속을 다운시프트하여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이어서 다시 감속할 때에도 다운시프트하여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운시프트, 다운시프트"가 가장 적절한 선택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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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동장치에서 하이드로 백의 릴레이 밸브 피스톤은 무엇에 의하여 작동되는가?

  1. 공기압력
  2. 흡기다기관의 부압
  3. 마스터 실린더 유압
  4. 동력 피스톤
(정답률: 52%)
  • 하이드로 백의 릴레이 밸브 피스톤은 마스터 실린더 유압에 의해 작동됩니다. 이는 제동장치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마스터 실린더를 통해 전달하여 하이드로 백의 릴레이 밸브 피스톤을 작동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 유압이 없으면 하이드로 백의 릴레이 밸브 피스톤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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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가 72km/h 로 주행하기 위한 엔진의 실마력은? (단, 전주행저항은 75 kgf 이고, 동력전달효율은 0.8 이다.)

  1. 16 PS
  2. 20 PS
  3. 25 PS
  4. 30 PS
(정답률: 42%)
  • 주행중인 자동차는 전주행저항과 공기저항 등의 저항력을 이겨내기 위해 일정한 동력이 필요하다. 이 동력은 엔진에서 발생하며, 이를 실마력으로 표시한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자동차의 주행속도와 전주행저항이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필요한 동력을 계산할 수 있다.

    먼저, 전주행저항은 75 kgf 이므로, 이를 뉴턴(N)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전주행저항 = 75 kgf = 735.75 N

    다음으로,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미터/초 단위로 변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주행속도를 km/h 에서 m/s 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주행속도 = 72 km/h = 20 m/s

    이제 필요한 동력을 계산할 수 있다. 필요한 동력은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필요한 동력 = (전주행저항 + 공기저항) × 주행속도 ÷ 동력전달효율

    여기서 공기저항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를 간략하게 생략하고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필요한 동력 = 전주행저항 × 주행속도 ÷ 동력전달효율
    = 735.75 N × 20 m/s ÷ 0.8
    = 18,368.75 W

    마지막으로, 이를 실마력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실마력 = 18,368.75 W ÷ 735.5 W/PS
    = 24.98 PS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25 P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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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차량 총중량이 2ton인 자동차가 등판저항이 약 350kgf로 언덕길을 올라갈 때 언덕길의 구배는 약 얼마인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37%)
  • 등판저항은 차량이 등반하는 경사면의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다. 따라서 등판저항은 차량의 중력과 같아지도록 경사면의 각도를 조절해야 한다.

    차량의 중력은 질량과 중력가속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차량의 질량은 2 ton = 2000 kg 이므로 중력은 2000 kg × 9.8 m/s² = 19600 N 이다.

    등판저항이 350 kgf 이므로 이를 뉴턴(N)으로 변환하면 350 kgf × 9.8 m/s² = 3430 N 이다.

    등판저항과 중력이 같아지려면 경사면의 각도가 일정해야 한다. 이 각도를 구하기 위해 등판저항을 중력으로 나눈 후 아크탄젠트 함수를 이용해 각도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경사면의 각도는 아크탄젠트(3430 N ÷ 19600 N) = 9.98° 이다. 이 값을 반올림하여 정답은 "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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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
  2. 차고 센서
  3. 어큐뮬레이터
  4. 하이드롤릭 유닛
(정답률: 74%)
  • 차고 센서는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ABS는 주행 중에 발생하는 차량의 브레이크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브레이크 잠금을 방지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위해 ABS는 휠 스피드 센서, 어큐뮬레이터, 하이드롤릭 유닛 등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고 센서는 ABS와는 관련이 없는 센서로, 차고 내부의 상황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차고 센서는 ABS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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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무단변속기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변속단이 있어 약간의 변속 충격이 있다.
  2. 동력성능이 향상된다.
  3. 변속패턴에 따라 운전하여 연비가 향상된다.
  4. 파워트레인 통합제어의 기초가 된다.
(정답률: 80%)
  • 무단변속기는 변속단이 없이 연속적으로 기어비를 조절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변속단이 없어 약간의 변속 충격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동력성능이 향상되는 장점으로 이어지며, 변속패턴에 따라 운전하여 연비가 향상될 수도 있다. 또한 무단변속기는 파워트레인 통합제어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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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적용목적이 같은 장치와 부품으로 연결된 것은?

  1. ABS와 노크 센서
  2. EBD(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시스템과 프로포셔닝 밸브
  3. 공기유량시스템과 요레이트 센서
  4. 주행속도장치와 냉각수온 센서
(정답률: 80%)
  • EBD 시스템과 프로포셔닝 밸브는 모두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과 관련된 부품으로, 브레이크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함께 사용됩니다. EBD 시스템은 브레이크의 압력을 조절하여 차량의 무게 중심이 이동할 때도 안정적인 제동 효과를 유지하며, 프로포셔닝 밸브는 앞뒤 바퀴의 제동력을 균형있게 분배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이 두 부품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어 함께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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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선회 주행시 앞바퀴에서 발생하는 코너링 포스가 뒷바퀴보다 크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은?

  1. 토크 스티어링 현상
  2. 언더 스티어링 현상
  3. 리버스 스티어링 현상
  4. 오버 스티어링 현상
(정답률: 68%)
  • 앞바퀴에서 발생하는 코너링 포스가 뒷바퀴보다 크게 되면, 차량은 회전 중에 앞바퀴가 적게 회전하고 뒷바퀴가 많이 회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차량의 방향이 예상과 다르게 바뀌게 되는데, 이를 오버 스티어링 현상이라고 합니다. 즉, 운전자가 핸들을 돌리는 방향과 차량의 방향이 반대로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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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곡선 주로를 주행할 때 원심력에 대항하는 타이어의 저항인 코너링 포스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세백(set back)
  2. 타이어 공기압력
  3. 타이어의 수직 하중
  4. 타이어 크기
(정답률: 72%)
  • 세백(set back)은 차량의 전면과 후면 바퀴 사이의 거리 차이를 말한다. 따라서 곡선 주행 시 타이어의 저항인 코너링 포스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타이어 공기압력, 타이어의 수직 하중, 타이어 크기이며, 세백(set back)은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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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클러치 페달을 밟았다가 천천히 놓을 때 페달이 심하게 떨리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클러치 조정불량이 원인이다.
  2. 클러치 디스크 페이싱의 두께차가 있다.
  3. 플라이 휠이 변형되었다.
  4. 플라이 휠의 링기어가 마모되었다.
(정답률: 64%)
  • 클러치 페달을 밟았다가 천천히 놓을 때 페달이 심하게 떨리는 이유는 플라이 휠의 링기어가 마모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클러치와의 맞물림이 불안정해져서 페달이 떨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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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내부에는 고탄소강의 강선(피아노선)을 묶음으로 넣고 고무로 피복한 링 상태의 보강부위로 타이어를 림에 견고하게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분은?

  1. 카커스(carcass)부
  2. 트레드(tread)부
  3. 숄더(shoulder)부
  4. 비드(bead)부
(정답률: 65%)
  • 비드 부는 타이어를 림에 고정시키는 부분으로, 고탄소강의 강선(피아노선)을 묶음으로 넣고 고무로 피복한 링 상태의 보강부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가 림에 견고하게 고정되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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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변속기에서 자동변속시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엔진 스로틀 밸브 개도와 차속
  2. 엔진 스로틀 밸브 개도와 변속시간
  3. 자동변속기 매뉴얼 밸브와 차속
  4. 변속 모드 스위치와 변속시간
(정답률: 72%)
  • 자동변속기에서 자동변속시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엔진 스로틀 밸브 개도와 차속입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과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엔진 스로틀 밸브 개도가 크고 차속이 높을수록 자동변속기는 높은 기어로 변속하게 되고, 엔진 스로틀 밸브 개도가 작고 차속이 낮을수록 자동변속기는 낮은 기어로 변속하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 스로틀 밸브 개도와 차속은 자동변속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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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차륜 정렬에서 조향 핸들의 조작력을 경감시키고 바퀴의 직진 복원력을 주는 가장 중요한 것은?

  1. 토인
  2. 캐스터
  3. 토아웃
  4. 캠버
(정답률: 67%)
  • 캐스터는 바퀴의 중심축과 지면과의 접점이 뒤쪽에 위치하여 바퀴가 회전할 때 조향 핸들의 조작력을 경감시키고 바퀴의 직진 복원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차륜 정렬에서 캐스터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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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병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거리가 먼 것은?

  1. 모터는 동력 보조만 하므로 에너지 변환 손실이 적다.
  2.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구동장치의 변경 없이 활용 가능하다.
  3. 소프트 방식은 일반 주행 시에는 모터 구동만을 이용한다.
  4. 하드 방식은 EV주행 중 엔진 시동을 위해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61%)
  • "소프트 방식은 일반 주행 시에는 모터 구동만을 이용한다." 이유는 "모터는 동력 보조만 하므로 에너지 변환 손실이 적다." 때문이다. 즉, 모터가 주행 중에도 계속 구동되면서 내연기관의 동력을 보조하므로 연료 소비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에너지 변환 손실도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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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베벨(bevel) 기어식 종감속/차동장치가 장착된 자동차가 급커브를 천천히 선회하고 있을 때 차동 케이스 내의 어떤 기어들이 자전하고 있는가?

  1. 외측 차동 사이드 기어들만
  2. 차동 피니언들만
  3. 차동 피니언과 차동 사이드 기어 모두
  4. 외ㆍ내측 차동 사이드 기어들만
(정답률: 68%)
  • 베벨 기어식 종감속/차동장치는 차량이 급커브를 선회할 때 내부의 차동 케이스에서 차동 피니언과 차동 사이드 기어가 모두 자전하게 된다. 이는 차량의 내부 구조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외측 차동 사이드 기어들만이나 차동 피니언들만이나 내측 차동 사이드 기어들만이 자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차동 피니언과 차동 사이드 기어 모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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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분자 자석설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자속은 동종 반발, 이종 흡입의 성질이 있다.
  2. 자속은 자극 가까운 곳의 밀도는 크고 방향은 모두 극쪽으로 향한다.
  3. 자력은 자속이 투과하는 매질의 투과율 및 자계강도에 비례하다.
  4. 강자성체는 자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매우 작은 분자자석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57%)
  • 강자성체는 자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매우 작은 분자자석으로 되어 있다는 이유는, 강자성체 분자 내부에는 전자들이 회전하고 움직이면서 자기장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이 자기장은 매우 작지만, 분자 전체에서 합쳐지면 강자성체 분자 전체가 자석처럼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강자성체는 자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분자 자석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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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가장 적합한 퓨즈의 용량은?

  1. 10A
  2. 15A
  3. 25A
  4. 30A
(정답률: 60%)
  • 회로에서 사용되는 모터의 최대 전류가 15A 이므로, 이를 초과하는 전류가 흐를 경우 퓨즈가 끊어져 회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15A 용량의 퓨즈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5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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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멀티테스터(Multitester)로 릴레이 점검 및 판단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접점 점검은 부하전류가 흐르도록 하고 멀티테스터로 저항 측정을 해야 한다.
  2. 단품 점검 시 코일 저항이 규정 값보다 현저히 차이가 나면 내부 단락 및 단선이라고 볼 수 있다.
  3. 부하전류가 흐를 때 양 접점 전압이 0.2V 이하이면 정상이라 본다.
  4. 작동이 원활해도 멀티테스터로 접점 전압측정이 중요하다.
(정답률: 58%)
  • "접점 점검은 부하전류가 흐르도록 하고 멀티테스터로 저항 측정을 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접점 점검 시에는 부하전류가 흐르도록 하여 접점 전압을 측정해야 한다. 저항 측정은 단락 및 단선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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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에 직접적으로 형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전극의 틈새모양, 극성
  2. 혼합가스의 온도, 압력
  3. 흡입공기의 습도와 온도
  4. 파워 트랜지스터의 위치
(정답률: 77%)
  •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에 직접적으로 형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극의 틈새모양, 극성, 혼합가스의 온도와 압력, 그리고 흡입공기의 습도와 온도입니다. 하지만 파워 트랜지스터의 위치는 점화플러그의 방전전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워 트랜지스터의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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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상 경광등의 등광색을 적색 또는 청색으로 할 수 없는 경우는?

  1. 국군 및 주한 국제 연합군용 자동차 중 군내부의 질서유지 및 부대의 질서있는 이동을 유도하는데 사용되는 자동차
  2. 수사기관의 자동차 중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3. 전파 감시업무에 사용되는 자동차
  4. 교도소 또는 교도기관의 자동차 중 도주자의 체포 또는 피수용자의 호송ㆍ경비를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차
(정답률: 82%)
  • 경광등의 등광색을 적색 또는 청색으로 할 수 없는 경우는 "일반인용 자동차"입니다. 이는 일반인용 자동차에서는 적색 또는 청색의 경광등이 긴급상황이 아닌 경우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파 감시업무에 사용되는 자동차는 전파 감시 및 조사를 위해 사용되는 차량으로, 일반인용 자동차와는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경광등의 등광색을 적색 또는 청색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파 감시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차량의 우선순위를 나타내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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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엔진이 크랭킹이 되지 않을 경우에 자기 진단기로 점검 시 센서데이터 항목 중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해야할 항목은? (단, 차량의 각 전원 접지 시스템은 정상이다.)

  1. 인히비터스위치 위치 신호
  2. rpm 신호
  3. 에어플로우센서 신호
  4. 크랭크축위치센서 신호
(정답률: 72%)
  • 인히비터스위치는 엔진의 작동을 제어하는 스위치로, 이 위치 신호가 정확하지 않으면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랭킹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인히비터스위치 위치 신호를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rpm 신호, 에어플로우센서 신호, 크랭크축위치센서 신호도 중요하지만, 인히비터스위치 위치 신호가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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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축전기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1. 1차 전류의 차단시간을 단축하여 2차 전압을 높인다.
  2. 접점사이에 발생하는 불꽃을 흡수하여 접점의 소손을 방지한다.
  3. 2차 전압의 저하를 방지하도록 단속기 접점과 직렬로 접속한다.
  4. 접점이 닫혔을 때 축적된 전하를 방출하여 1차 전류의 회복을 빠르게 한다.
(정답률: 59%)
  • 2차 전압의 저하를 방지하도록 단속기 접점과 직렬로 접속하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축전기는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접점과 직렬로 접속하면 축전기의 전압이 감소하게 되어 오히려 2차 전압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기는 접점과 병렬로 접속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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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기동전동기에 흐르는 전류는 120A이고 전압은 12V 일 때, 이 기동전동기의 출력은 몇 PS인가?

  1. 0.56
  2. 1.22
  3. 18.2
  4. 1.96
(정답률: 61%)
  • 기동전동기의 출력은 전력의 크기로 결정된다.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기동전동기의 전력은 120A x 12V = 1440W 이다.

    PS는 마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1마력은 약 0.746PS 이므로, 1440W를 PS로 환산하면 1440W / 746 = 1.93PS 가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 보기 중에 가장 가까운 값은 1.96 이므로, 1.96PS로 반올림하여 답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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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점화코일의 시정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시정수가 작은 점화코일은 1차 전류의 확립이 빠르고 저속성능이 양호하다.
  2. 시정수는 1차코일의 인덕턴스를 1차코일의 권선저항으로 나눈 값이다.
  3. 시정수는 1타 전류의 값이 최대값에 약 88.3%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이다.
  4. 인덕턴스를 작게 하면 권선비를 크게 해야 한다.
(정답률: 61%)
  • 시정수는 1차코일의 인덕턴스를 1차코일의 권선저항으로 나눈 값이다. 이는 점화코일의 전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값으로, 시정수가 작을수록 1차 전류의 확립이 빠르고 저속성능이 양호하다. 또한 시정수는 1타 전류의 값이 최대값에 약 88.3%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을 나타내며, 인덕턴스를 작게 하면 권선비를 크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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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하이브리드 차량의 정비시 전원을 차단하는 과정에서 안전 플러그를 제거 후 고전압 부품을 취급하기 전에 5~10분 이상 대기 시간을 갖는 이유 중 가장 알맞은 것은?

  1. 고전압 배터리 내의 셀의 안정화를 위해서
  2. 제어모듈 내부의 메모리 공간의 확보를 위해서
  3. 저전압(12V) 배터리에 서지 전압이 인가되지 않기 위해서
  4. 인버터 내의 컨덴서에 충전되어 있는 고전압을 방전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79%)
  • 안전 플러그를 제거하면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원이 차단되지만, 인버터 내의 컨덴서에는 여전히 충전된 고전압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 고전압은 정비사가 고전압 부품을 취급할 때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대기 시간을 갖고 인버터 내의 컨덴서에 충전되어 있는 고전압을 방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인버터 내의 컨덴서에 충전되어 있는 고전압을 방전시키기 위해서"가 가장 알맞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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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병렬형(Parallel)은 엔진과 변속기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2. 병렬형(Parallel)은 구동용 모터 용량을 크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FMED(Flywheel Mounted Electric Device)방식은 모터가 엔진 측에 장착되어 있다.
  4. TMED(Transmission Mounted Electric Device)는 모터가 변속기 측에 장착되어 있다.
(정답률: 54%)
  • "병렬형(Parallel)은 구동용 모터 용량을 크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다른 거리가 먼 것과는 달리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병렬형은 엔진과 모터가 동시에 구동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터의 용량을 크게 할 수 있어서 높은 출력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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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TXV 방식의 냉동사이클에서 팽창밸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고온 고압의 기체 상태의 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시킨다.
  2. 냉매를 팽창시켜 고온 고압의 기체로 만든다.
  3. 냉매를 팽창시켜 저온 저압의 무화상태 냉매로 만든다.
  4. 냉매를 팽창시켜 저온 고압의 기체로 만든다.
(정답률: 69%)
  • TXV 방식의 냉동사이클에서 팽창밸브는 냉매를 팽창시켜 저온 저압의 무화상태 냉매로 만듭니다. 이는 압력을 낮추어 냉매의 온도를 낮추고, 냉매의 상태를 기체에서 액체로 변화시키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무화상태 냉매는 다음 단계인 증발기에서 열을 흡수하면서 냉각 작용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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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배터리전해액의 온도가 낮아지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용량이 저하된다.
  2. 비중이 높아진다.
  3. 황산과 극판 작용물질의 화학작용이 활발하다.
  4. 추운 겨울이나 한랭지에서는 전해액이 빙결될 수 있다.
(정답률: 63%)
  • 정답: "비중이 높아진다."

    배터리전해액의 온도가 낮아지면 전해액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어 전류의 이동이 어려워지고, 따라서 용량이 저하됩니다. 또한 추운 겨울이나 한랭지에서는 전해액이 빙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황산과 극판 작용물질의 화학작용이 활발하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배터리 전해액은 황산과 극판 작용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이 화학작용을 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온도가 낮아져도 화학작용은 계속 일어나며, 오히려 온도가 낮아질수록 화학작용이 더욱 활발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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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에어컨(FATC) 작동 시 바람은 배출되나 차갑지 않다. 점검해보니 컴프레셔 스위치의 작동 음이 들리지 않는다. 고장원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컴프레셔 릴레이 불량
  2. 트리플 스위치 불량
  3. 블로우 모터 불량
  4. 써머 스위치 불량
(정답률: 70%)
  • 자동에어컨(FATC)에서 바람은 배출되지만 차가워지지 않는 경우, 컴프레셔 스위치의 작동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컴프레셔가 작동하지 않아 냉기가 생산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 경우, 블로우 모터가 불량일 경우에는 바람은 나오지만 냉기가 없으므로 차가워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블로우 모터 불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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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실내온도 센서(NTC특성) 점검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센서 전원 5V 공급여부
  2. 실내온도 변화에 따른 센서 출력값 일치 여부
  3. 에어튜브 이탈 여부
  4. 센서에 더운 바람을 인가했을 때 출력값이 상승되는지 여부
(정답률: 60%)
  • "센서에 더운 바람을 인가했을 때 출력값이 상승되는지 여부"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NTC 센서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저항값이 낮아지기 때문에, 더운 바람을 인가하면 오히려 출력값이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이 항목은 온도 센서의 특성과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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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전조등을 시험할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각 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일 것
  2. 공차상태에서 운전자 1명이 승차할 것
  3. 배터리는 충전한 상태로 할 것
  4. 엔진은 정지 상태로 할 것
(정답률: 79%)
  • "엔진은 정지 상태로 할 것"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이유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면 전조등을 시험할 때는 엔진이 작동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전조등은 배터리에서 전기를 받아 작동하기 때문에 엔진이 작동하지 않아도 전조등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을 정지 상태로 하는 것은 전조등 시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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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기전력 2V, 내부저항 0.2Ω의 전지 10개를 병렬로 접속했을 때 부하 4Ω에 흐르는 전류는?

  1. 0.333A
  2. 0.498A
  3. 0.664A
  4. 13.64A
(정답률: 50%)
  • 10개의 전지가 병렬로 접속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2V로 유지되고, 내부저항은 0.2Ω/10 = 0.02Ω이 된다. 따라서 전체 내부저항은 0.02Ω이 된다.

    부하 4Ω에 흐르는 전류는 전압/전체 내부저항 + 부하저항 = 2V/(0.02Ω + 4Ω) = 0.498A 이다. 따라서 정답은 "0.498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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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자동차에서 방향지시등의 고장 현상이 발생하였다. 다음 원인에 따른 고장 중 증상이 다른 한 가지를 고르면?

  1. 플래셔 유닛의 접지 불량
  2. 램프의 필라멘트 단선
  3. 램프 용량에 맞지 않는 릴레이 사용
  4. 램프의 정격용량이 규정보다 큰 경우
(정답률: 58%)
  • 플래셔 유닛은 방향지시등의 작동을 제어하는 부품 중 하나이다. 만약 플래셔 유닛의 접지가 불량하다면 전기가 정상적으로 흐르지 않아 방향지시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반면에 램프의 필라멘트 단선, 램프 용량에 맞지 않는 릴레이 사용, 램프의 정격용량이 규정보다 큰 경우 등의 경우에는 방향지시등이 작동하지만 램프가 깜빡거리거나 작동이 불안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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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배터리의 전해액 비중은 온도 1℃의 변화에 대해 얼마나 변화하는가?

  1. 0.0005
  2. 0.0007
  3. 0.0010
  4. 0.0015
(정답률: 77%)
  • 배터리의 전해액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낮아질수록 전해액의 비중은 증가하고, 온도가 높아질수록 전해액의 비중은 감소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1℃의 온도 변화에 따라 약 0.0007 정도의 비중 변화를 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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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자동차의 외부에 바닥조명등을 설치할 경우에 해당되는 자동차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의 사항 중 거리가 먼 것은?

  1. 자동차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만 점등될 것
  2. 자동차가 주행하기 시작한 후 1분 이내에 소등될 것
  3. 최대광도는 60칸델라 이하일 것
  4. 등광색은 백색일 것
(정답률: 58%)
  • 최대광도가 60칸델라 이하일 것이라는 기준은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등에게 눈부심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60칸델라 이하의 광도는 일반적인 자동차 헤드라이트의 광도와 비슷하며, 이를 넘어가면 눈이 부셔서 주행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조명등의 광도는 이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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