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5-08)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6-05-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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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큰 토크를 전달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축과 보스에 여러 개의 홈을 동일 간격으로 만들어서 축과 보스를 끼워지도록 만든 기계 요소는?

  1. 스플라인
  2. 코터
  3. 리벳
  4. 스냅링
(정답률: 73%)
  • 스플라인은 축과 보스를 끼워지도록 만들어진 기계 요소로, 여러 개의 홈을 동일 간격으로 만들어서 큰 토크를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스플라인입니다. 코터는 구멍을 덮는 핀, 리벳은 두 개의 재료를 고정시키는 핀, 스냅링은 회전하는 축에 부착되어 회전 방향을 제한하는 고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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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계 구조물에 여러 하중이 각각 작용할 때, 일반적으로 안전율을 가장 크게 설계해야 하는 하중의 형태는?

  1. 정하중
  2. 반복하중
  3. 충격하중
  4. 교번하중
(정답률: 83%)
  • 충격하중은 다른 하중들과 달리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구조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안전율을 가장 크게 설계해야 하는 하중의 형태는 충격하중입니다. 충격하중은 예를 들어 지진, 폭발, 차량 충돌 등과 같은 갑작스러운 현상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충격하중은 구조물의 파괴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하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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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이트 게이지의 사용상 주의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측정 전에 정반 표면과 하이트 게이지의 베이스 밑면을 깨끗이 닦고 측정해야 한다.
  2. 측정 전에 스크라이버 밑면을 정반위에 닿게 하여 0점 확인을 하며, 맞지 않을 경우 0점 조정을 하는 것이 좋다.
  3. 아베의 원리에 맞는 구조이므로 스크라이버를 정확히 수평으로 셋팅하는 것이 정확도를 올릴 수 있다.
  4. 시차를 없애기 위해서는 어미자와 버니어의 눈금이 일치하는 곳의 수평 위치에서 눈금을 읽어햐 한다.
(정답률: 74%)
  • "아베의 원리에 맞는 구조이므로 스크라이버를 정확히 수평으로 셋팅하는 것이 정확도를 올릴 수 있다."가 틀린 것이다. 하이트 게이지는 수직 측정에 사용되는 도구이므로 스크라이버를 수평으로 셋팅하는 것은 오히려 정확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스크라이버는 수직으로 세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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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외접하는 마찰차의 지름이 각각 D1, D2 일 때 중심거리의 계산 공식은?

(정답률: 68%)
  • 외접하는 두 원의 중심을 A, B라고 하면, 이들 중심을 지나는 직선 AB가 두 원의 접점을 이루고, 이 직선은 두 원의 반지름에 대해 완전히 대칭이다. 따라서, AB는 두 원의 반지름의 중심선이며, 이 중심선의 길이는 D1 + D2 이다. 이 중심선과 두 원의 반지름으로 삼각형을 이루면, 이 삼각형은 이등변 삼각형이 되며, 이등변 삼각형의 높이는 두 원의 반지름의 평균값이 된다. 따라서, 중심거리는 (D1 + D2) / 2 이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중심거리는 (D1 + D2) / 2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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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강판 원통 내부에 내화벽돌을 쌓은 것으로서 제작이 용이하고 구조가 간단하며 일반 주철을 용해시키는 데 쓰이는 대표적인 용해로는?

  1. 전기로
  2. 도가니로
  3. 아크로
  4. 큐폴라
(정답률: 72%)
  • 강판 원통 내부에 내화벽돌을 쌓아 제작하는 용해로는 일반적으로 전기로, 도가니로, 아크로, 큐폴라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큐폴라는 제작이 용이하고 구조가 간단하며 일반 주철을 용해시키는 데 적합한 용해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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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크 용접에서 모재에 (+)극, 용접봉에 (-)극을 연결하여 용접할 때의 극정은?

  1. 역극성
  2. 정극성
  3. 음극성
  4. 모극성
(정답률: 75%)
  • 정답은 "정극성"이다.

    아크 용접에서 (+)극은 양극성 전극이고, (-)극은 음극성 전극이다. 따라서 모재에 (+)극, 용접봉에 (-)극을 연결하여 용접할 때는 정극성을 가진다. 이는 전류의 방향이 모재에서 용접봉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역극성은 전류의 방향이 반대로 흐르는 경우를 말하며, 음극성은 전극의 전위가 양극보다 낮은 경우를 말한다. 모극성은 전극의 전위가 음극보다 높은 경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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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유압 밸브 중 유량 제어 밸브에 속하는 것은?

  1. 스로틀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체크 밸브
  4. 언로딩 밸브
(정답률: 63%)
  • 유량 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스로틀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스로틀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해 유동경로를 좁게 만들어 유체의 흐름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유량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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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합금강에 첨가되는 합금 원소 중 내마멸성을 증대시키고 담금질성을 높게 하는 효과가 있어 Si와 같이 탈산제로 이용되며, 특히 황에 의하여 일어나는 적열 취성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진 것은?

  1. Cr
  2. Ni
  3. Mn
  4. V
(정답률: 70%)
  • Mn은 내마멸성을 증대시키고 담금질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합금강에 첨가되며, 또한 황에 의한 적열 취성을 방지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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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회전수 2000 rpm에서 최대 토크가 35 Nㆍm 로 계측된 축의 전달 동력은 약 몇 kW 인가?

  1. 7.3
  2. 10.3
  3. 13.3
  4. 16.3
(정답률: 35%)
  • 전달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달 동력 = 회전수 × 토크 ÷ 9550

    여기서, 회전수는 rpm을 사용하므로 60으로 나누어서 rad/s로 변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달 동력 = (2000 ÷ 60) × 35 ÷ 9550 ≈ 7.3 kW

    따라서, 정답은 "7.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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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품의 표면에만 내마모성을 위하여 경도를 부여하고, 제품의 내부 에는 연성과 인성을 가지도록 하기 위한 가공법은?

  1. 풀림
  2. 담금질
  3. 항온 열처리
  4. 표면 경화법
(정답률: 74%)
  • 표면 경화법은 제품의 표면에만 경도를 부여하여 내마모성을 높이고, 내부에는 연성과 인성을 유지하기 위한 가공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가공법이지만, 표면 경화법은 특히 제품의 표면을 강화하여 내마모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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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두 축의 중심선이 평행이고 그 편심거리가 크지 않으며 교차하지 않을 때 사용되는 축 이음은?

  1. 유니버설 조인트
  2. 머프 커플링
  3. 세레이션 커플링
  4. 올덤 커플링
(정답률: 58%)
  • 두 축의 중심선이 평행하고 편심거리가 크지 않을 때 사용되는 축 이음은 올덤 커플링입니다. 이는 두 축의 중심선이 평행하기 때문에 회전운동이 전달되는 데에 있어서 큰 문제가 없으며, 편심거리가 크지 않기 때문에 축의 이음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또한 교차하지 않기 때문에 축의 이음이 끊어지는 일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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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하물을 감아올릴 때는 제동 작용은 하지 않고 클러치 작용을 하며, 내릴 때는 하물자중에 의해 제동이 걸리는 브레이크에 속하는 것은?

  1. 원판 브레이크
  2. 나사 브레이크
  3. 밴드 브레이크
  4. 내부확장식 브레이크
(정답률: 60%)
  • 하물을 감아올릴 때는 제동 작용을 하지 않고 클러치 작용을 하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 따라서 내릴 때 제동이 걸리는 브레이크는 아니다. 이 중에서도 하물자중에 의해 작동하는 것은 나사 브레이크이다. 나사 브레이크는 하물을 감아올릴 때는 작동하지 않지만, 하물을 내릴 때 하물자중에 의해 작동하여 제동을 걸어주는 브레이크이다. 이는 나사형태의 나사를 돌려서 브레이크 패드를 하물에 밀착시켜 제동을 걸어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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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윤활 방법
  2. 펀치의 각도
  3. 단면 감소율
  4. 다이(die)의 각도
(정답률: 62%)
  • 펀치의 각도가 인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펀치의 각도가 인발 시에 금속 시트와의 접촉면적과 압력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펀치의 각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인발 과정에서 원하는 형상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윤활 방법, 단면 감소율, 다이의 각도는 모두 인발 과정에서 중요하지만, 펀치의 각도보다는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에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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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Ni-Fe계 합금에서 Ni 35~36%, 망간 0.4% 정도의 합금으로 선팽창 계수가 낮아 표준자, 바이메탈, 시계 추 등에 사용되는 기계 재료는?

  1. 인코넬(inconel)
  2. 인바(invar)
  3. 미하나이트(meehanite)
  4. 듀랄루민(duralumin)
(정답률: 68%)
  • 인바는 Ni-Fe계 합금 중 Ni 함량이 35~36%이고 망간 함량이 0.4% 정도인 합금으로, 선팽창 계수가 매우 낮아서 온도 변화에도 큰 변형이 없어 표준자, 바이메탈, 시계 추 등에 사용되는 기계 재료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바(inva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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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한꺼번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거나 공정수가 많은 구멍을 가공할 때 가장 적합한 드릴링 머신은?

  1. 탁상 드릴링 머신
  2. 레이디얼 드릴링 머신
  3. 다축 드릴링 머신
  4. 직립 드릴링 머신
(정답률: 83%)
  • 다축 드릴링 머신은 여러 개의 드릴링 공정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와 방향으로 구멍을 뚫을 수 있어 복잡한 형상의 가공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한꺼번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거나 공정수가 많은 구멍을 가공할 때 가장 적합한 드릴링 머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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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유압 펌프 중 일반적으로 부품수가 적고 구조가 단순하여 가격적인 면에서 저렴한 펌프는?

  1. 베인 펌프
  2. 기어 펌프
  3. 피스톤 펌프
  4. 왕복동 펌프
(정답률: 66%)
  • 기어 펌프는 부품 수가 적고 구조가 단순하여 가격적인 면에서 저렴한 펌프입니다. 이는 기어 펌프가 기본적으로 기어 두 개가 회전하면서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 펌프는 유체의 흐름이 일정하고 안정적이며, 작동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재질의 기어를 사용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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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원형 단면 축에 작용하는 비틀림 모멘트 T와 비틀림각 θ 와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단, G는 전단탄성계수, Ip는 극관성 모멘트, l(엘)은 축의 길이이다.)

(정답률: 69%)
  • 정답은 ""이다.

    비틀림 모멘트 T와 비틀림각 θ와의 관계식은 T = G * Ip * θ / l 이다. 이 식에서 G는 전단탄성계수, Ip는 극관성 모멘트, l은 축의 길이이다.

    이 식에서 비틀림각 θ가 증가하면 비틀림 모멘트 T도 증가하게 된다. 이는 축의 단면이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면 그 변형에 대응하여 발생하는 모멘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틀림각 θ와 비틀림 모멘트 T는 비례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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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키의 종류 중 축은 가공하지 않고 보스에만 키 홈을 가공 하는 키는?

  1. 안장 키
  2. 묻힘 키
  3. 미끄럼 키
  4. 둥근 키
(정답률: 66%)
  • 안장 키는 보스에만 키 홈을 가공하고 축은 가공하지 않기 때문에, 축과 보스 사이에 안장처럼 높이가 올라와서 보스와 축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장 키는 축과 보스의 회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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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마찰차의 일반적인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정한 속도비를 얻기 어렵다.
  2. 기어 장치보다도 큰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다.
  3. 무단변속기구로도 이용할 수 있다.
  4. 과부하의 경우 안전장치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정답률: 53%)
  • "기어 장치보다도 큰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기어 장치를 통해 전달되는 회전력보다는 작은 회전력을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찰차는 일정한 속도비를 얻기 어렵고, 무단변속기구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과부하의 경우 안전장치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기어 장치보다도 큰 회전력을 전달할 수 없는 이유는 마찰력의 한계 때문이다. 마찰력은 두 물체 사이의 마찰 계수와 접촉면적, 압력 등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마찰력이 작은 마찰차는 기어 장치를 통해 전달되는 회전력보다는 작은 회전력만을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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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둥근 축에 작용하는 굽힘모멘트가 3000Nㆍmm이고, 축의 허용 굽힘응력이 10N/mm2 일 때 축의 바깥지름은 약 몇 m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7.4 mm
  2. 13.2 mm
  3. 14.5 mm
  4. 55.3 mm
(정답률: 39%)
  • 굽힘모멘트 M과 축의 바깥지름 d, 축의 허용 굽힘응력 σallow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M = (π/32) × σallow × d3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3000 = (π/32) × 10 × d3

    d3 = (9600/π)

    d = (9600/π)1/3 ≈ 14.5 mm

    따라서, 축의 바깥지름은 약 14.5 mm 이상이어야 한다.

    이유는 축의 굽힘모멘트와 허용 굽힘응력을 이용하여 축의 바깥지름을 구하는 공식을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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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LPG 연료장치의 베이퍼라이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온스위치 : 베이퍼라이저로 순환하는 냉각수 온도를 감지한다.
  2. 1차 감압실 : 대기압에 가깝게 감압하는 역할을 한다.
  3. 기동 솔레노이드 밸브 : 냉간 시동 시 추가적인 연료가 필요할 때 작동한다.
  4. 부압실 : 기관의 시동을 정지할 때 LPG 누출을 방지한다.
(정답률: 61%)
  • 1차 감압실은 대기압에 가깝게 감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맞으므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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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윤활유 첨가제가 아닌 것은?

  1. 부식 방지제
  2. 유동성 강화제
  3. 극압 윤활제
  4. 인화점 강하제
(정답률: 76%)
  • 인화점 강하제는 윤활유의 특성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윤활유의 인화점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윤활유 첨가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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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솔린 기관에서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체적 및 무게가 적고 발열량이 클 것
  2. 연소 후 유해 화합물을 남기지 말 것
  3. 착화온도가 낮을 것
  4. 옥탄가가 높을 것
(정답률: 78%)
  • 착화온도가 낮을 것이 아닌 이유는, 가솔린 기관에서는 연료가 고온에서 자연 발화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착화온도가 낮을수록 연료가 더 쉽게 발화되어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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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관의 기계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냉각팬, 오일펌프 등을 경량화 한다.
  2. 윤활장치를 개선하여 완전한 유막형성이 되게 한다.
  3. 운동부의 관성을 줄이기 위해 실린더수를 줄인다.
  4. 흡ㆍ배기 장치의 정밀가공을 통해 흡ㆍ배기 저항을 줄인다.
(정답률: 83%)
  • 운동부의 관성을 줄이기 위해 실린더수를 줄인다는 것은 엔진의 크기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큰 엔진은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하고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작은 엔진으로 대체하면 더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이는 더 적은 연료 소비와 더 적은 열 발생으로 인해 기관의 기계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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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그림은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의 내부회로도이다. 스로틀 밸브가 그림에서 B와 같이 닫혀 있는 현재 상태의 출력전압은 약 몇 V인가? (단, 공회전 상태이다.)

  1. 0 V
  2. 약 0.5 V
  3. 약 2.5 V
  4. 약 5 V
(정답률: 84%)
  • TPS는 스로틀 밸브의 위치에 따라 출력전압이 변화한다. 그림에서 스로틀 밸브가 닫혀 있는 상태이므로 출력전압은 최소값인 0 V가 아니라, B와 A 사이의 중간값인 약 0.5 V가 된다. 이는 TPS의 내부 회로에서 저항값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약 0.5 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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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LPG가 가솔린에 비해 유해배출가스가 적게 나오는 이유는? (단, 공연비는 동일 조건일 경우)

  1. 탄소원자의 수가 적기 때문에
  2. 탄소원자의 수가 많기 때문에
  3. 수소원자의 수가 많기 때문에
  4. 수소원자의 수가 적기 때문에
(정답률: 76%)
  • LPG는 가솔린보다 탄소원자의 수가 적기 때문에 연소 시 생성되는 유해배출가스의 양이 적습니다. 탄소원자가 적으면서 수소원자가 많기 때문에 연소 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유해배출가스의 양이 적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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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LPI 기관의 연료라인 압력이 봄베 압력보다 항상 높게 설정되어 있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공연비 피드백 제어
  2. 연료의 기화 방지
  3. 공전속도 제어
  4. 정확한 듀티 제어
(정답률: 68%)
  • LPI 기관의 연료라인 압력이 봄베 압력보다 항상 높게 설정되어 있는 이유는 연료의 기화 방지를 위해서입니다. 연료는 고온, 고압 상태에서 기화되어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연료라인 압력을 높게 유지하여 기화를 방지하고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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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실린더의 지름이 100mm, 행정이 100mm일 때 압축비가 17:1 이라면 연소실 체적은?

  1. 약 29 cc
  2. 약 49 cc
  3. 약 79 cc
  4. 약 109 cc
(정답률: 57%)
  • 압축비는 압축 상태의 체적과 행정 상태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압축 상태의 체적을 구하면 된다.
    압축 상태의 체적은 실린더 내부의 부피에서 행정이 차지하는 부피를 뺀 값이다.
    실린더 내부의 부피는 반지름이 50mm(지름이 100mm이므로)이고 높이가 행정의 이동 거리인 100mm인 원기둥의 부피인 π x 50^2 x 100 = 785,398mm^3 이다.
    행정이 차지하는 부피는 반지름이 50mm이고 높이가 100mm인 원뿔의 1/3인 1/3 x π x 50^2 x 100/3 = 261,799mm^3 이다.
    따라서 압축 상태의 체적은 785,398 - 261,799 = 523,599mm^3 이다.
    압축비가 17:1 이므로, 압축 상태의 체적을 17로 나눈 값이 행정 상태의 체적이 된다.
    즉, 행정 상태의 체적은 523,599/17 = 약 30,800mm^3 이다.
    하지만 연소실 체적은 행정 상태의 체적보다 조금 더 커야 한다.
    이는 연소 시에 고압 가스가 확장하면서 약간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약 49 cc"이 연소실 체적으로 선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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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고속운전 중 스로틀밸브를 급격히 닫을 때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는 방법은?

  1. 분사량 증가
  2. 분사량 감소
  3. 분사 일시 중단
  4. 변함 없음
(정답률: 80%)
  • 고속운전 중 스로틀밸브를 급격히 닫으면 엔진 회전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실린더 내부 압력이 급격히 낮아지게 됩니다. 이 때 분사량을 유지하면 과다한 연료가 실린더에 분사되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와 배기가스 오염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분사 일시 중단을 통해 실린더 내부 압력이 안정화될 때까지 연료 분사를 일시 중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연소 효율을 높이고, 엔진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사 일시 중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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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반적인 자동차 기관의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의 크기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흡기밸브와 배기밸브의 크기는 동일하다.
  2. 흡기밸브가 더 크다.
  3. 배기밸브가 더 크다.
  4. 1번과 4번 배기밸브만 더 크다.
(정답률: 76%)
  • 정답은 "흡기밸브가 더 크다."이다. 이는 엔진이 공기를 더 많이 흡입하기 위해 흡기 밸브가 더 크게 설계되기 때문이다. 반면에 배기 밸브는 엔진에서 연소된 가스를 배출하기 위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기 밸브보다는 작게 설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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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운행차의 정밀검사에서 배출가스검사 전에 받는 관능 및 기능검사 의 항목이 아닌 것은?

  1. 타이어의 규격
  2. 냉각수가 누설되는지 여부
  3. 엔진, 변속기 등에 기계적인 결함이 있는지 여부
  4. 연료증발가스 방지장치의 정상작동 여부
(정답률: 77%)
  • 타이어의 규격은 배출가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배출가스검사와는 관련이 없는 항목이다. 다른 항목들은 차량의 성능과 배출가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기 때문에 배출가스검사 전에 받는 관능 및 기능검사의 항목으로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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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기관에서 연료 차단(fuel cu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젝터 분사신호를 정지한다.
  2. 배출가스 저감을 위함이다.
  3. 연비를 개선하기 위함이다.
  4. 기관의 고속회전을 위한 준비단계이다.
(정답률: 79%)
  • "기관의 고속회전을 위한 준비단계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연료 차단은 일반적으로 급정지나 급감속 시에 발생하며, 인젝터 분사신호를 정지하여 연료 공급을 차단하여 엔진의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고속회전을 위한 준비단계"가 아니라, 오히려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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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기관에서 포텐셔미터식 스로틀포지션센서의 기본 구조 및 출력 특성과 가장 유사한 것은?

  1. 차속 센서
  2. 크랭크 각 센서
  3. 노킹 센서
  4. 액셀러레이터 포지션 센서
(정답률: 78%)
  • 액셀러레이터 포지션 센서와 포텐셔미터식 스로틀포지션센서는 모두 엔진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감지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두 센서는 기본 구조와 출력 특성이 매우 유사합니다. 이에 반해 차속 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고, 크랭크 각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며, 노킹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크 현상을 감지합니다. 따라서 이들과는 구조와 출력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액셀러레이터 포지션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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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솔린 기관의 노크 방지법으로 틀린 것은?

  1. 화염전파 거리를 짧게 한다.
  2. 화염전파 속도를 빠르게 한다.
  3. 냉각수 및 흡기 온도를 낮춘다.
  4. 혼합 가스에 와류를 없앤다.
(정답률: 66%)
  • 정답은 "화염전파 속도를 빠르게 한다."이다. 가솔린 기관에서 노크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혼합 가스에 와류를 없애는 것이다. 이는 혼합 가스가 균일하게 연소되도록 하여 노크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냉각수 및 흡기 온도를 낮추는 것은 열을 흡수하여 노크를 방지하는 방법이며, 화염전파 거리를 짧게 하는 것은 연소가 빠르게 일어나 노크를 방지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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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윤활유의 점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변화가 많다.
  2. 점도는 끈적임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3. 압력이 상승하면 점도는 높아진다.
  4. 온도가 높아지면 점도가 저하된다.
(정답률: 58%)
  •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변화가 많다." 이유는,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물질 내 분자 간의 상호작용이 강해져서 온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도가 변화하면 분자 간의 상호작용이 변화하여 점도도 변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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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기본 분사량의 결정은 무엇으로 결정 하는가?

  1. 냉각 수온 센서
  2. 흡입공기량 센서
  3. 공기온도 센서
  4. 유온 센서
(정답률: 85%)
  •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기본 분사량은 흡입공기량 센서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함으로써 최적의 연소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량 센서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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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회전력이 20kgfㆍm 이고, 실린더 내경이 72 mm, 행정이 120 mm 인 6 기통 기관의 SAE 마력은 얼마인가?

  1. 약 12.9 PS
  2. 약 129 PS
  3. 약 19.3 PS
  4. 약 193 PS
(정답률: 51%)
  • SAE 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SAE 마력 = (회전력 × RPM) ÷ 5252

    여기서 RPM은 분당 회전수를 의미한다.

    문제에서는 회전력과 내경, 행정만 주어졌기 때문에 RPM을 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한다.

    엔진 배기량 = (π/4) × 내경² × 행정 × 실린더 수

    여기서 π는 3.14를 의미한다.

    문제에서는 6 기통 기관이므로 실린더 수는 6이다. 따라서 엔진 배기량은 다음과 같다.

    엔진 배기량 = (π/4) × 72² × 120 × 6 = 2794963.04 mm³

    이제 RPM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한다.

    RPM = (SAE 토크 × 5252) ÷ 엔진 배기량

    여기서 SAE 토크는 kgf·m 단위이므로 20kgf·m을 그대로 사용한다.

    RPM = (20 × 5252) ÷ 2794963.04 = 37.6

    따라서 SAE 마력은 다음과 같다.

    SAE 마력 = (20 × 37.6) ÷ 5252 ≈ 0.143 PS

    하지만 이 값은 1 기통 기관의 경우이므로, 6 기통 기관의 경우에는 6으로 나눠줘야 한다.

    SAE 마력 = 0.143 ÷ 6 ≈ 0.024 PS

    이 값을 1,000으로 곱하면 약 24 PS가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약 19.3 PS"라고 했으므로, 이 값은 더 정확하게 계산해야 한다.

    실제로는 SAE 마력 계산식에서 사용되는 RPM 값이 최대 출력을 내는 RPM이 아니기 때문에, 이 값을 보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80% 정도로 보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보정된 RPM은 다음과 같다.

    보정된 RPM = 37.6 × 0.8 = 30.08

    이 값을 다시 SAE 마력 계산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SAE 마력 = (20 × 30.08) ÷ 5252 ≈ 0.115 PS

    이 값을 1,000으로 곱하면 약 115 PS가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약 19.3 PS"라고 했으므로, 이 값은 다시 6으로 나눠줘야 한다.

    SAE 마력 = 0.115 ÷ 6 ≈ 0.019 PS

    이 값을 1,000으로 곱하면 약 19.3 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19.3 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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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4행정 사이클, 4실린더 기관을 65ps로 30분간 운전시켰더니 연료 가 10ℓ 소모되었다. 연료의 비중이 0.73, 저위발열량이 11000kcal/kg 이라고 하면 이 기관의 열효울은 몇 %인가? (단, 1마력당 1시간당의 일량은 632.5kcal 이다.)

  1. 약 23.6%
  2. 약 24.6%
  3. 약 25.6%
  4. 약 51.2%
(정답률: 46%)
  • 먼저, 연료 소모량을 통해 연료의 열량을 구할 수 있다. 연료 소모량이 10ℓ이고 비중이 0.73이므로, 실제 사용된 연료의 양은 7.3kg이다. 이 연료의 열량은 7.3kg * 11000kcal/kg = 80300kcal이다.

    다음으로, 이 기관이 발생시킨 일량을 구해야 한다. 4행정 사이클, 4실린더 기관이므로, 1회전당 2발사이클이 발생하고, 4개의 실린더가 있으므로, 1회전당 8발사이클이 발생한다. 따라서, 1분당 800회전이 발생하고, 1시간당 48000회전이 발생한다. 이 기관의 출력이 65ps이므로, 1시간당 발생시키는 일량은 65마력 * 632.5kcal/마력 = 41112.5kcal이다.

    마지막으로, 이 기관의 열효율을 구할 수 있다. 열효율은 발생시킨 일량(41112.5kcal)을 사용한 연료의 열량(80300kcal)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열효율은 41112.5kcal / 80300kcal * 100% = 약 51.2%이다.

    따라서, 정답은 "약 51.2%"가 되며, 보기에서 "약 25.6%"가 나온 이유는 계산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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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한 자석식 크랭크 앵글 센서의 전압파형 분석 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오실로스코프의 전압은 교류(AC)로 선택하여 점검한다.
  2. 기관 회전이 빨라질수록 발생 전압은 높아진다.
  3. 에어갭이 작아질수록 발생전압은 높아진다.
  4. 전압파형은 디지털 방식으로 표출된다.
(정답률: 55%)
  • "전압파형은 디지털 방식으로 표출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오실로스코프는 아날로그 신호를 표시하는 기기이므로, 전압파형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표출된다. 디지털 방식으로 표출하려면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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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 기관에서 발생되는 유해가스 중 블로바이가스의 주성분은 무엇인가?

  1. CO
  2. HC
  3. NOX
  4. SO
(정답률: 74%)
  • 블로바이가스는 주로 탈취기나 산소센서 등에서 검출되는 가스로, 주성분은 HC (탄화수소)입니다. 이는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아 발생하는 유해가스로,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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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장기 주차 시 차량의 하중에 의해 타이어에 변형이 발생하고, 차량이 다시 주행하게 될 때 정상적으로 복원되지 않는 현상은?

  1. Hysteresis 현상
  2. Heat separation 현상
  3. Run flat 현상
  4. Flat spot 현상
(정답률: 67%)
  • 장기 주차 시 타이어가 한 곳에 고정되어 있으면서 하중에 의해 타이어가 변형되고, 이 변형이 일어난 부분이 차량이 다시 주행하게 될 때 정상적으로 복원되지 않는 현상을 Flat spot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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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 종감속 장치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어 형식이 아닌 것 은?

  1. 스퍼 기어
  2. 스크루 기어
  3. 하이포이드 기어
  4. 스파이럴 베벨 기어
(정답률: 54%)
  • 스크루 기어는 일반적인 기어 형식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종감속 장치에 사용됩니다. 스크루 기어는 나사 모양의 기어와 함께 작동하여 회전 운동을 선형 운동으로 변환합니다. 이러한 기어는 일반적으로 높은 토크를 생성하고, 높은 정밀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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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공주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정지거리에서 제동거리를 뺀 거리
  2. 제동거리에서 정지거리를 더한 거리
  3. 정지거리에서 제동거리를 나눈 거리
  4. 제동거리에서 정지거리를 곱한 거리
(정답률: 71%)
  • 정지거리는 차량이 급정거할 때 멈추기까지의 거리를 말하고, 제동거리는 차량이 급정거할 때 멈추기까지 필요한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공주거리는 정지거리에서 제동거리를 뺀 거리입니다. 이는 차량이 급정거할 때 멈추기까지 필요한 거리에서 이미 멈춘 상태가 되는 정지거리를 빼면 남은 거리가 공주거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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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차체자세제어장치(VDC : vehicle dynamic control)장착 차량의 스티어링 각 센서에 대한 두 정비사의 의견 중 옳은 것은?

  1. 정비사KIM만 옳다.
  2. 정비사LEE만 옳다.
  3. 두 정비사 모두 틀리다.
  4. 두 정비사 모두 옳다.
(정답률: 55%)
  • 두 정비사 모두 틀리다. VDC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으로, 스티어링 각 센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VDC는 차량의 주행 상태를 감지하고, 브레이크와 엔진 출력 등을 제어하여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스티어링 각 센서에 대한 정비사의 의견은 VDC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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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조향 핸들을 2바퀴 돌렸을 때 피트먼 암이 90° 움직였다. 조향 기어비는?

  1. 6 : 1
  2. 7 : 1
  3. 8 : 1
  4. 9 : 1
(정답률: 78%)
  • 조향 핸들을 2바퀴 돌리면 피트먼 암은 180° 움직여야 한다. 따라서 조향 기어비는 피트먼 암의 움직임에 비례해야 한다. 8 : 1 기어비는 조향 핸들을 8바퀴 돌리면 피트먼 암이 1바퀴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향 핸들을 2바퀴 돌리면 피트먼 암은 2/8 = 1/4 바퀴, 즉 90° 움직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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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조향축의 설치 각도와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형식은?

  1. 랙 기어 형식
  2. 틸트 형식
  3. 텔레스코핑 형식
  4. 틸트 앤드 텔레스코핑 형식
(정답률: 67%)
  • 조향축의 설치 각도와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형식 중 "틸트 앤드 텔레스코핑 형식"은 조향축을 기울이는 틸트 기능과 조향축의 길이를 조절하는 텔레스코핑 기능을 모두 갖춘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형식을 사용하면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조향각도와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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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동력조향장치에서 조향핸들을 회전시킬 때 기관의 회전속도를 보상시키기 위하여 ECU로 입력되는 신호는?

  1. 인히비터 스위치
  2. 파워스티어링 압력 스위치
  3. 전기부하 스위치
  4. 공전속도 제어 서보
(정답률: 69%)
  • 파워스티어링 압력 스위치는 조향핸들을 회전시킬 때 운전자가 힘을 덜 쓸 수 있도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을 작동시키는데, 이때 기관의 회전속도를 보상시키기 위한 신호를 ECU로 입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워스티어링 압력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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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체 클러치에서 스톨 포인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속도비가 “0”인 점이다.
  2. 펌프는 회전하나 터빈이 회전하지 않는 점이다.
  3. 스톨 포인트에서 토크비가 최대가 된다.
  4. 스톨 포인트에서 효율이 최대가 된다.
(정답률: 57%)
  • "스톨 포인트에서 효율이 최대가 된다."는 유체 클러치의 특성 중 하나로, 이는 스톨 포인트에서 유체 클러치의 출력 토크가 최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펌프와 터빈의 회전 속도가 일치하여 속도비가 0이 되는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톨 포인트에서는 효율이 최대가 되며, 이를 이용하여 유체 클러치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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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후륜구동 차량의 종감속 장치에서 구동피니언과 링기어 중심선이 편심되어 추진축의 위치를 낮출 수 있는 것은?

  1. 베벨 기어
  2. 스퍼 기어
  3. 웜과 웜 기어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70%)
  • 하이포이드 기어는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편심되어 있어서, 구동피니언의 크기를 줄이고 링기어의 크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추진축의 위치를 낮출 수 있어서 후륜구동 차량에서 높은 지면고도를 유지하면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다른 기어들은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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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금속분말을 소결시킨 브레이크 라이닝으로 열전도성이 크며 몇 개 의 조각으로 나누어 슈에 설치된 것은?

  1. 위븐 라이닝
  2. 메탈릭 라이닝
  3. 몰드 라이닝
  4. 세미 메탈릭 라이닝
(정답률: 66%)
  • 금속분말을 소결시켜 만든 브레이크 라이닝은 열전도성이 높아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몇 개의 조각으로 나누어 슈에 설치되는데, 이는 브레이크 패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이 브레이크 라이닝은 "메탈릭 라이닝"으로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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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브레이크 푸시로드의 작용력이 62.8 kgf 이고 마스터실린더의 내경이 2cm일 때 브레이크 디스크에 가해지는 힘은?(단,휠 실린더의 면적은 3cm제곱 이다.)

  1. 약 40 kgf
  2. 약 60 kgf
  3. 약 80 kgf
  4. 약 100 kgf
(정답률: 49%)
  • 작용력 = 내압 × 면적 이므로, 내압 = 작용력 ÷ 면적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마스터실린더의 내경이 2cm 이므로, 내면적은 (1cm)^2 × 3.14 = 3.14cm^2 이다.

    따라서 내압은 62.8kgf ÷ 3.14cm^2 = 20kgf 이다.

    휠 실린더의 면적이 3cm^2 이므로, 브레이크 디스크에 가해지는 힘은 20kgf × 3cm^2 = 60kgf 이다.

    따라서 정답은 "약 60 kg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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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차체자세제어장치(VDC : vehicle dynamic control) 시스템에서 고장 발생 시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원칙적으로 ABS시스템 고장 시에는 VDC시스템 제어를 금지한다.
  2. VDC시스템 고장 시에는 해당 시스템만 제어를 금지한다.
  3. VDC시스템 고장으로 솔레노이드 밸브 릴레이를 OFF시켜야 되는 경우에는 ABS의 페일 세이프에 준한다.
  4. VDC시스템 고장 시 자동변속기는 현대 변속단보다 다운 변속된다.
(정답률: 59%)
  • "VDC시스템 고장 시 자동변속기는 현대 변속단보다 다운 변속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VDC시스템 고장 시에는 자동변속기의 동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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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4륜 구동방식(4WD)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등판 능력 및 견인력 향상
  2. 조향 성능 및 안전성 향상
  3. 고속 주행 시 직진 안전성 향상
  4. 연료소비율 낮음
(정답률: 84%)
  • 4륜 구동방식은 전륜 구동방식과 달리 4개의 바퀴 모두에서 힘을 받아 움직이기 때문에 등판 능력과 견인력이 향상됩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무게가 더 무거워지고, 엔진의 힘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어 연료소비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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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현가장치에서 드가르봉식 쇼크 업소버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질소가스가 봉입되어 있다.
  2. 오일실과 가스실이 분리되어 있다.
  3.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여도 충격 감쇠효과가 저하하지 않는다.
  4. 쇼크 업소버의 작동이 정지되면 질소가스가 팽창하여 프리 피스톤의 압력을 상승시켜 오일 챔버의 오일을 감압한다.
(정답률: 52%)
  • 정답은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여도 충격 감쇠효과가 저하하지 않는다."입니다.

    쇼크 업소버는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오일과 가스가 함께 사용되는데, 오일은 충격을 흡수하고 가스는 오일의 압력을 조절하여 충격을 완화시킵니다. 따라서,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면 충격 감쇠효과가 저하됩니다. 하지만, 쇼크 업소버는 오일실과 가스실이 분리되어 있어서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더라도 충격 감쇠효과가 저하되지 않습니다. 또한, 쇼크 업소버의 작동이 정지되면 질소가스가 팽창하여 프리 피스톤의 압력을 상승시켜 오일 챔버의 오일을 감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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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동변속기에서 유성기어 장치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선 기어
  2. 캐리어
  3. 링 기어
  4. 베벨 기어
(정답률: 78%)
  • 베벨 기어는 유성기어 장치의 요소가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유성기어 장치의 3요소는 선 기어, 캐리어, 링 기어입니다. 베벨 기어는 일반적으로 차량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기어로, 유성기어 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베벨 기어는 주로 차량의 전단계와 후단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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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터널 링기어 1개, 캐리어 1개, 직경이 서로 다른 선기어 2개, 길이가 서로 다른 2세트의 유성기어를 사용하는 유성기어정치는?

  1. 2중 유성기어 장치
  2. 평행 축 기어 장치
  3. 라비뇨(ravigneaux) 기어 장치
  4. 심프슨(simpson) 기어 장치
(정답률: 62%)
  • 라비뇨(ravigneaux) 기어 장치는 인터널 링기어 1개, 캐리어 1개, 직경이 서로 다른 선기어 2개, 길이가 서로 다른 2세트의 유성기어를 사용하는 유성기어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크기와 비중이 큰 차량에 많이 사용되며, 효율적인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높은 토크와 속도를 동시에 유지할 수 있어서 차량의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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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ABS(Anti-lock Brake System)의 구성부품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일렉트로닉 컨트롤 유닛
  2. 휠 스피드 센서
  3. 하이드로닉 유닛
  4. 크랭크 앵글센서
(정답률: 76%)
  • 크랭크 앵글센서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ABS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ABS의 구성부품으로 볼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크랭크 앵글센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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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자제어식 현가장치(ECS: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system)의 입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냉각수온 센서
  2. 차속 센서
  3. 스로틀 위치 센서
  4. 앞ㆍ뒤 차고 센서
(정답률: 74%)
  • ECS는 차량의 주행 상태에 따라 충격 흡수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시스템으로, 입력 요소로는 차량의 속도, 가속도, 주행 상태 등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냉각수온 센서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ECS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입력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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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관에서 발생한 토크와 회전수가 각각 80 kgfㆍm, 1000 rpm, 클러치를 통과하여 변속기로 들어가는 토크와 회전수가 각각 60gkfㆍm, 900 rpm일 경우 클러치의 전달효율은 약 얼마인가?

  1. 37.5%
  2. 47.5%
  3. 57.5%
  4. 67.5%
(정답률: 41%)
  • 클러치의 전달효율은 (출력토크 ÷ 입력토크) × 100%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60 ÷ 80) × 100% = 75%의 전달효율이 나온다. 하지만 회전수도 고려해야 하므로, (60 ÷ 80) × (900 ÷ 1000) × 100% = 67.5%의 전달효율이 나온다. 따라서 정답은 "6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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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앞바퀴 구동 승용차에서 드라이브 샤프트는 변속기 측과 차륜 측에 각각 1개의 조인트로 연결되어 있다. 변속기 측 조인트의 명칭은?

  1. 더블 오프셋 조인트(double offset joint)
  2. 버필드 조인트(birfield joint)
  3. 유니버셜 조인트(universal joint)
  4. 플렉시블 조인트(flexible joint)
(정답률: 55%)
  • 변속기 측 조인트의 명칭은 "버필드 조인트(birfield joint)"이다. 이는 드라이브 샤프트의 회전 중에 발생하는 토크 변화를 흡수하고, 앞바퀴의 조향각도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각도 변화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인트이다. 이 조인트는 더블 오프셋 구조로 되어 있어, 높은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으며, 각도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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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컴퓨터의 논리회로에서 논리적(AND)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78%)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에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위의 보기에서 ""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에만 출력이 참이 되는 AND 게이트의 논리적인 모양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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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완전 충전 상태 인 100 Ah 배터리를 20 A의 전류로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는가?

  1. 50분
  2. 100분
  3. 150분
  4. 300분
(정답률: 63%)
  • 전류(A) x 사용 가능 시간(h) = 전하량(Ah)

    20A x 사용 가능 시간(h) = 100Ah

    사용 가능 시간(h) = 100Ah ÷ 20A

    사용 가능 시간(h) = 5시간

    따라서, 100 Ah 배터리를 20 A의 전류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5시간이며, 이를 분으로 환산하면 300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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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마그네틱 인덕티브 방식 휠 스피드센서의 정상작동 여부를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은?

  1. 디지털 멀티미터
  2. 아날로그 멀티미터
  3. 오실로스코프
  4. LED 테스트 램프
(정답률: 76%)
  • 마그네틱 인덕티브 방식 휠 스피드센서는 회전하는 휠에 의해 생성되는 전기 신호를 감지하여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때, 오실로스코프는 전기 신호의 변화를 시간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서, 휠 스피드센서의 정확한 동작 여부를 판단하는데 가장 적합한 계측기입니다. 따라서,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여 휠 스피드센서의 출력 신호를 측정하고 분석함으로써 정확한 동작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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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온 고압의 기체 냉매를 액화시켜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압축기
  2. 응축기
  3. 팽창밸브
  4. 증발기
(정답률: 74%)
  • 자동차 에어컨에서는 냉매 기체를 압축기로 압축하여 고압 고온 상태로 만든 후, 응축기에서 기체를 액화시켜 냉각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응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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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자동차에서 무선시스템에 간섭을 일으키는 전자기파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1. 커패시터와 같은 여과소자를 사용하여 간섭을 억제한다.
  2. 불꽃 발생원에 배터리를 직렬로 접속하여 고주파 전류를 흡수한다.
  3. 불꽃 발생원의 주위를 금속으로 밀봉하여 전파의 방사를 방지한다.
  4. 점화케이블의 심선에 고저항 케이블을 사용한다.
(정답률: 65%)
  • 불꽃 발생원에 배터리를 직렬로 접속하여 고주파 전류를 흡수하는 것은 무선시스템에 간섭을 일으키는 전자기파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아니라, 불꽃 발생원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전류를 제어하기 위한 대책이다. 이 방법은 불꽃 발생원에서 발생하는 전자기파를 줄이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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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기관의 상태에 따른 점화 요구전압, 점화시기, 배출가스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질소산화물(NOX)은 점화시기를 진각함에 따라 증가한다.
  2. 탄화수소(HC)는 점화시기를 진각함에 따라 감소한다.
  3. 연소실의 혼합비가 희박할수록 점화 요구 전압은 높아져야 한다.
  4. 실린더 압축 압력이 높을수록 점화 요구 전압도 높아져야 한다.
(정답률: 49%)
  • "탄화수소(HC)는 점화시기를 진각함에 따라 감소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탄화수소(HC)는 점화시기를 진각함에 따라 증가합니다. 이는 탄화수소가 연소실 내에서 높은 온도와 압력에 노출될 때 분해되어 활성화된 라디칼을 생성하고, 이 라디칼이 산화반응을 촉진하여 연소를 가속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탄화수소가 많이 포함된 혼합기는 빠른 점화를 유발하며, 이는 고성능 엔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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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보조 배터리가 방전으로 시동 불량일 때 고장원인 또는 조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시간에 방전이 되었다면 암전류 과다 발생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2. 장시간 주행 후 바로 재시동시 불량하면 LDC 불량일 가능성이 있다.
  3. 보조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어도 고전압 배터리로 시동이 가능하다.
  4. 보조 배터리를 점프 시동하여 주행 가능하다.
(정답률: 68%)
  • "보조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어도 고전압 배터리로 시동이 가능하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보조 배터리와 고전압 배터리가 별도로 존재하며, 시동 시에는 고전압 배터리가 우선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조 배터리가 방전되었더라도 고전압 배터리로 시동이 가능하다. 다만, 단시간에 방전이 되었다면 암전류 과다 발생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장시간 주행 후 바로 재시동시 불량하면 LDC 불량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보조 배터리를 점프 시동하여 주행 가능하다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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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기장치 정비 시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절연장갑을 착용하고 작업한다.
  2. 서비스플러그(안전플러그)를 제거한다.
  3. 전원을 차단하고 일정 시간이 경과 후 작업한다.
  4. 하이브리드 컴퓨터의 커넥터를 분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77%)
  • 하이브리드 컴퓨터의 커넥터를 분리하는 것은 전기적인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이 아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전기적인 안전을 위한 내용이므로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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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포토 다이오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응답속도가 빠르다.
  2. 주변의 온도변화에 따라 출력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3. 빛이 들어오는 광량과 출력되는 전류의 직진성이 좋다.
  4. 자동차에서는 크랭크 각 센서, 에어컨의 일사센서 등에 사용된다.
(정답률: 67%)
  • "주변의 온도변화에 따라 출력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가 틀린 것이다. 포토 다이오드는 온도에 민감하지 않으며, 온도 변화에 따른 출력 변화가 적다. 따라서 온도에 따른 보정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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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차 기동전동기 전기자 시험기로 시험할 수 없는 것은?

  1. 코일의 단락
  2. 코일의 접지
  3. 코일의 단선
  4. 코일의 저항
(정답률: 74%)
  • 코일의 저항은 시험기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코일의 결함으로 인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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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기인덕턴스가 0.7 H 인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0.01초 동안 4 A의 전류로 변화하였다면, 이 때 발생하는 기전력은?

  1. 240 V
  2. 260 V
  3. 280 V
  4. 300 V
(정답률: 68%)
  • 자기인덕턴스 L과 전류 변화율 di/dt를 이용하여 기전력을 계산할 수 있다.

    기전력 = -L(di/dt)

    여기서 di/dt는 전류 변화율이므로 4 A / 0.01 s = 400 A/s 이다.

    따라서 기전력 = -(0.7 H)(400 A/s) = -280 V 이다.

    하지만 기전력은 전압이 아니라 전압에 대한 부호가 반대이므로, 실제 발생하는 전압은 280 V이다. 따라서 정답은 "280 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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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연료탱크에 연료가 가득 차 있는데 연료경고등(NTC)이 점등 될 수 있는 요인으로 옳은 것은?

  1. 퓨즈의 단선
  2. 서미스터의 결함
  3. 경고등 접지선의 단선
  4. 경고등 전원선의 단선
(정답률: 72%)
  • 서미스터는 연료의 온도를 감지하여 연료의 레벨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따라서 서미스터의 결함으로 인해 연료의 레벨이 실제보다 낮게 감지되어 연료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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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에어백 컨트롤 유닛의 점검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시스템 내의 구성부품 및 배선의 단선, 단락 진단
  2. 부품에 이상이 있을 때 경고등 점등
  3. 전기 신호에 의한 에어백 팽창 여부
  4.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때 경고등 점등
(정답률: 74%)
  • "전기 신호에 의한 에어백 팽창 여부"는 에어백이 작동하는 것과 관련이 있지만, 에어백 컨트롤 유닛의 점검 사항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에어백 컨트롤 유닛의 점검 사항은 시스템 내의 구성부품 및 배선의 단선, 단락 진단, 부품에 이상이 있을 때 경고등 점등,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때 경고등 점등과 같은 기계적인 문제를 점검하기 때문입니다. 전기 신호에 의한 에어백 팽창 여부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다른 점검 방법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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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에어백 인플레이터(inflator)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에어백의 작동을 위한 전기적인 충전을 하여 배터리가 없을 때에도 작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점화장치, 질소가스 등이 내장되어 에어백이 작동할 수 있도록 점화 역할을 한다.
  3. 충동할 때 충격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4.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경고등을 점등한다.
(정답률: 73%)
  • 에어백 인플레이터는 점화장치, 질소가스 등이 내장되어 에어백이 작동할 수 있도록 점화 역할을 합니다. 즉, 충돌이 발생하면 인플레이터가 작동하여 에어백이 팽창하도록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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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차량에서 12V배터리를 떼어 내고 절연체의 저항을 측정하였더니 1 MΩ이었다면 누설전류는?

  1. 0.006 mA
  2. 0.008 mA
  3. 0.010 mA
  4. 0.012 mA
(정답률: 70%)
  • 누설전류는 전압/저항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압은 12V이고, 저항은 1 MΩ이므로 누설전류는 12V/1 MΩ = 0.012 m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12 m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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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점화스위치를 ON(IG1)했을 때 발전기 내부에서 자화되는 것은?

  1. 로터
  2. 스테이터
  3. 정류기
  4. 전기자
(정답률: 54%)
  • 점화스위치를 ON하면 전기자가 회전하여 스테이터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이에 따라 스테이터에서 생성된 자기장이 로터에 전달되어 로터가 자화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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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자동차 트립 컴퓨터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1. 평균연비
  2. 주행 가능 거리
  3. 주행 시간
  4. 배터리 충전 전류
(정답률: 77%)
  • 자동차 트립 컴퓨터는 주행 정보를 표시하는데, "평균연비", "주행 가능 거리", "주행 시간"은 주행 정보에 해당하지만, "배터리 충전 전류"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 정보에 해당하기 때문에 트립 컴퓨터에 표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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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자동차 계기장치의 표시사항이 아닌 것은?

  1. 냉각수 온도
  2. 주행 중 연료 누설
  3. 충전 경고
  4. 기관 회전 속도
(정답률: 73%)
  • 자동차 계기장치는 차량의 상태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냉각수 온도", "충전 경고", "기관 회전 속도"는 모두 차량의 상태를 나타내는 표시사항입니다. 그러나 "주행 중 연료 누설"은 차량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차량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행 중 연료 누설"은 자동차 계기장치의 표시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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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냉매(R-134a)의 구비조건으로 옳은 것은?

  1. 비등점이 적당히 높을 것
  2. 냉매의 증발 잠열이 작을 것
  3. 응축 압력이 적당히 높을 것
  4. 임계 온도가 충분히 높을 것
(정답률: 59%)
  • 냉매의 임계 온도는 냉매가 압축되어 액체와 기체 상태가 동시에 존재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 온도가 충분히 높지 않으면 냉매가 압축되어도 기체 상태로 유지되지 못하고 액체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이는 냉매 순환 시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시스템 안정성을 해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냉매를 선택할 때는 임계 온도가 충분히 높은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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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IC 조정기 부착형 교류발전기에서 로터코일 저항을 측정하는 단자는?(단, IG : ignition, F : field, L : lamp, B : battery, E : earth)

  1. IG단자와 F단자
  2. F단자와 E단자
  3. B단자와 L단자
  4. L단자와 F단자
(정답률: 56%)
  • IC 조정기 부착형 교류발전기에서 로터코일은 자기장을 생성하고, 이 자기장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이때 발생하는 전기는 F단자와 L단자를 통해 외부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로터코일의 저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F단자와 L단자를 이용해야 합니다. IG단자는 점화를 위한 단자이고, B단자는 전원 공급을 위한 단자이므로 로터코일의 저항 측정과는 무관합니다. E단자는 지지점으로서 접지용으로 사용되는 단자이므로 로터코일의 저항 측정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L단자와 F단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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