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8-21)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6-08-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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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원형 단면축이 비틀림 모멘트를 받을 때 생기는 최대전단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극단면계수에 비례한다.
  2. 비틀림 모멘트에 비례한다.
  3. 극관성 모멘트에 반비례한다.
  4. 축 지름의 3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4%)
  • "극단면계수에 비례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극단면계수는 단면의 형태와 재료의 물성에 따라 달라지는 상수이다. 따라서 최대전단응력은 극단면계수와는 관련이 없다. 비틀림 모멘트가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도 증가하며, 극관성 모멘트가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또한, 축 지름의 3제곱이 증가하면 단면의 강성이 증가하므로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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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회로에서 어큐뮬레이터(축압기)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회로 내 충격압력의 흡수
  2. 펌프 등에서 발생하는 맥동 제거
  3. 유압을 일정하게 유지
  4. 유압유의 여과 및 냉각
(정답률: 72%)
  • 어큐뮬레이터(축압기)는 유압회로 내 충격압력의 흡수와 펌프 등에서 발생하는 맥동 제거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 유압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여과 및 냉각"은 어큐뮬레이터의 주요 역할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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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무단 변속을 만들 수 없는 마찰차는?

  1. 구면마찰차
  2. 원추마찰차
  3. 원통마찰차
  4. 원판마찰차
(정답률: 61%)
  • 원통마찰차는 바퀴가 원통 모양이기 때문에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일정하게 분포되어 무단 변속을 만들 수 없습니다. 반면에 구면마찰차, 원추마찰차, 원판마찰차는 바퀴의 모양이 구, 원추, 원판 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불균등하게 분포될 수 있어 무단 변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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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허용 인장응력이 100N/mm2인 아이볼트에 축방향으로 1t의 화물을 들어 올리는 경우, 이 볼트의 골지름은 최소 몇 m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9.8
  2. 11.2
  3. 13.4
  4. 16.9
(정답률: 42%)
  • 화물의 무게는 1t = 1000kg 이므로, 이에 상응하는 힘은 F = mg = 1000kg x 9.8m/s2 = 9800N 이다. 이 힘이 작용하는 면적은 볼트의 단면적이므로, A = πr2 이다. 따라서 인장응력은 σ = F/A = F/(πr2) 이다.

    이제 주어진 조건에 따라 인장응력이 100N/mm2 이 되도록 볼트의 골지름을 구해보자.

    100N/mm2 = F/(πr2)

    r2 = F/(100N/mm2 x π)

    r2 = 9800N/(100N/mm2 x 3.14)

    r2 = 3121.66

    r = √3121.66

    r = 55.9mm

    따라서 볼트의 골지름은 최소 2r = 2 x 55.9mm = 11.2mm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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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판재를 굽힘가공 시 탄성의 영향으로 굽힘각의 정밀도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1. 가공 경화
  2. 이송 굽힘
  3. 시효 경화
  4. 스프링 백
(정답률: 77%)
  • 판재를 굽힘가공 시 탄성의 영향으로 굽힘각의 정밀도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굽힘 후에도 판재가 일정한 각도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프링 백이 사용됩니다. 스프링 백은 굽힘 후에도 판재를 일정한 각도로 유지시켜주는 장치로, 판재를 굽힐 때 함께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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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페놀계 수지로 페놀, 크레졸 등과 포르말린을 반응시켜 제조하는 것이며 전기절연체, 전화기 등에 사용되는 수지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베이클라이트
  2. 멜라민 수지
  3. 카보런덤
  4. 실리콘 수지
(정답률: 53%)
  • 베이클라이트는 전기절연성이 뛰어나고 내열성이 높아서 전기기기나 전화기 등에 적합한 수지입니다. 이는 페놀계 수지로 제조되어 포르말린과 반응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멜라민 수지는 내화학성이 높아서 식기류나 화장품 용기 등에 사용되고, 카보런덤은 내구성이 뛰어나서 자동차 부품 등에 사용됩니다. 실리콘 수지는 내열성과 내구성이 뛰어나서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품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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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반가공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구성인선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절삭 깊이를 낮게 한다.
  2. 경사각을 작게 한다.
  3. 절삭 공구의 인선을 예리하게 한다.
  4. 절삭 속도를 크게 한다.
(정답률: 63%)
  • 경사각을 작게 하면 절삭 공구가 자재에 부드럽게 접근하여 구성인선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 작은 각도로 절삭하면 자재에 더욱 부드러운 접근이 가능하므로 구성인선 발생 가능성이 더욱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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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바닥이 넓은 축열실(蓄熱室) 반사로를 사용하여 선철을 용해, 정련하는 제강법은?

  1. 평로
  2. 전기로
  3. 전로
  4. 용광로
(정답률: 78%)
  • 바닥이 넓은 축열실(蓄熱室)은 고온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서, 이 곳에서 선철을 용해하고 정련하는 제강법을 평로법이라고 합니다. 평로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가스나 석탄 등을 연소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운전되며, 대량의 철광석을 처리할 수 있어서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바닥이 넓은 축열실과 함께 사용되는 제강법으로 평로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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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이 균일분포하중을 받는 단순보에서 최대 굽힘 응력은?

  1. 30 kPa
  2. 40 kPa
  3. 60 kPa
  4. 80 kPa
(정답률: 33%)
  • 균일분포하중을 받는 단순보에서 최대 굽힘 응력은 중립면에서 발생합니다. 중립면에서의 굽힘 응력은 Mmax / Wmax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보의 경우, Mmax는 중앙 하중인 10 kN에 의해 발생하며, Wmax는 보의 단면적과 재료 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보의 단면적이 일정하므로, Wmax는 재료 강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Wmax가 가장 작은 값인 30 kPa가 최대 굽힘 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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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알루미늄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은백색으로 비중이 2.7 정도이다.
  2. Mg 보다도 비중이 작아서 중량 경감이 요구되는 자동차 항공기 등에 많이 사용된다.
  3. 공기 중에 산화가 잘 되지 않아 내식성이 우수하다.
  4. Al에 Cu, Mg, Si 등의 금속을 첨가하거나 석출경화, 시효경화 및 풀림 등의 처리를 통하여 기계적 성질을 개선할 수 있다.
(정답률: 66%)
  • 알루미늄은 Mg보다 비중이 작아서 중량 경감이 요구되는 자동차, 항공기 등에 많이 사용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알루미늄은 비교적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아서, 중량 경감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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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밀폐된 용기에 넣은 정지 유체의 일부에 가해지는 압력은 유체의 모든 부분에 동일한 힘으로 전달된다는 유압장치의 기초가 되는 원리 또는 법칙은?

  1. 뉴튼의 제1법칙
  2. 보일·샤를의 법칙
  3. 파스칼의 원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85%)
  •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밀폐된 용기 내의 유체에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용기 내의 모든 부분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압력이 전달될 때, 유체 분자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압력이 전달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용기 내의 어떤 한 부분에 압력이 가해지면, 그 압력은 용기 내의 모든 부분에 동일하게 전달되어 유체가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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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두 개의 스프링을 그림과 같이 연결하였을 때 합성스프링 상수 k를 구하는 식은?

(정답률: 78%)
  • 두 개의 스프링이 연결되어 있을 때, 합성스프링의 상수 k는 각 스프링의 상수 k1, k2의 역수의 합의 역수와 같다. 즉, k = (1/k1 + 1/k2)^-1 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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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기어펌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로브 펌프
  2. 트로코이드 펌프
  3. 스크루 펌프
  4. 베인 펌프
(정답률: 67%)
  • 베인 펌프는 기어펌프가 아니라 롤러펌프에 속합니다. 기어펌프는 일정한 크기의 기어가 회전하면서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반면, 롤러펌프는 회전하는 롤러가 유체를 압축하여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베인 펌프는 기어펌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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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γ-Fe에 탄소가 최대 2.11% 고용된 γ고용체로 면심입방격자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A1 변태점 이상에서 주로 존재하는 철강의 기본조직은?

  1. 오스테나이트
  2. 페라이트
  3. 펄라이트
  4. 시멘타이트
(정답률: 60%)
  • γ-Fe에 탄소가 최대 2.11% 고용된 γ고용체는 오스테나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A1 변태점 이상에서 주로 존재하는 철강의 기본조직은 오스테나이트입니다. 이는 탄소가 고용되어 있어 강도와 경도가 높으며, 가공성이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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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례한도 내에서 인장시험을 할 때 늘어난 길이 △L 에 관한 공식으로 옳은 것은?(단, Esms 재료의 세로탄성계수, P는 인장하중, L은 시험편의 초기 길이, A는 시험편의 초기 단면적이다.)

(정답률: 61%)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비례한도 내에서 인장하중이 증가하면 시험편의 늘어난 길이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 때 늘어난 길이와 인장하중은 선형적인 관계를 가지며, 그 기울기는 시험편의 초기 길이와 초기 단면적, 그리고 Esms 재료의 세로탄성계수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늘어난 길이 △L에 관한 공식은 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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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버니어캘리퍼스의 어미자의 1눈금이 1mm이고, 아들자의 눈금은 어미자의 19mm를 20등분하였을 때 읽을 수 있는 최소 눈금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02 mm
  2. 0.20 mm
  3. 0.50 mm
  4. 0.05 mm
(정답률: 68%)
  • 어미자의 1눈금이 1mm이므로, 19mm를 20등분하면 각 등분은 0.95mm이 된다. 따라서 아들자의 눈금은 0.95mm를 20등분한 값인 0.0475mm가 되며, 이 값은 0.05mm보다 작으므로 최소 눈금은 0.05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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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미끄럼 베어링 재료가 구비하여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열에 녹아 붙음이 잘 일어나지 않을 것
  2. 마멸이 적고, 면압 강도가 클 것
  3. 피로 한도가 작을 것
  4. 내식성이 높을 것
(정답률: 73%)
  • 미끄럼 베어링은 고속 회전 시 마찰과 열로 인해 피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로 한도가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피로 한도가 작을 것"은 구비하면 안 되는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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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줄 나사의 피치가 0.5 mm일 때, 이 나사의 리드는?

  1. 1 mm
  2. 1.5 mm
  3. 0.25 mm
  4. 0.5 mm
(정답률: 77%)
  • 리드는 나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사가 나아가는 거리를 말한다. 2줄 나사의 피치가 0.5 mm이므로, 한 번 회전할 때 나사가 1mm 나아가므로 정답은 "1 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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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례한도 이내에서 응력과 변형률이 정비례한다는 것은 다음 중 어느 법칙인가?

  1. 오일러의 법칙
  2. 변형률의 법칙
  3. 훅의 법칙
  4. 모어의 법칙
(정답률: 71%)
  • 정답은 "훅의 법칙"이다.

    훅의 법칙은 일반적으로 고체의 탄성에 대한 법칙으로, 비례한도 이내에서 응력과 변형률이 정비례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응력이 증가하면 변형률도 증가하며, 응력이 감소하면 변형률도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법칙은 탄성체의 변형을 설명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탄성계수와 같은 물리적인 상수를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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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용접부의 검사 중 비파괴검사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인장시험
  2. 피로시험
  3. 크리프시험
  4. 침투탐상시험
(정답률: 79%)
  • 침투탐상시험은 용접부의 표면에 염료를 칠하고 그 위에 반응제를 뿌려 침투시키는 방법으로, 용접부의 표면균열, 구멍, 피복층 결함 등을 검출하는 비파괴검사법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침투탐상시험이 비파괴검사법에 해당합니다. 인장시험, 피로시험, 크리프시험은 모두 파괴검사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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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스톤의 냉각에 기여한다.
  2. 내열성 및 내마모성이 좋아야 한다.
  3. 높은 온도에서 탄성을 유지해야 한다.
  4. 실린더블록의 재질보다 경도가 높아야 한다.
(정답률: 79%)
  • "실린더블록의 재질보다 경도가 높아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피스톤 링은 실린더블록과 직접적으로 마찰하므로, 실린더블록의 재질과 유사한 경도를 가지는 것이 좋다. 경도가 높으면 오히려 실린더블록에 손상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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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LPI엔진에서 크랭킹은 가능하나 시동이 불가능하다. 다음 두 정비사의 의견 중 옳은 것은?

  1. 정비가 KIM이 옳다.
  2. 정비사 LEE가 옳다.
  3. 둘 다 옳다.
  4. 둘 다 틀리다.
(정답률: 75%)
  • 정비가 KIM이 옳다. 크랭킹은 엔진의 회전을 의미하며, LPI엔진에서는 크랭킹이 가능하다. 하지만 시동이 불가능한 이유는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료 공급 관련 부품을 점검하고 교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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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흡입공기량센서 중 흡입되는 공기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주파수를 검출하여 유량을 계측하는 방식은?

  1. 칼만 와류식
  2. 열선식
  3. 맵 센서식
  4. 열막식
(정답률: 69%)
  • 칼만 와류식은 흡입되는 공기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주파수를 검출하여 유량을 계측하는 방식으로, 칼만 필터와 와류계를 이용하여 정확한 유량 측정이 가능하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정확도가 높고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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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관에 쓰이는 베어링의 크러시(Crus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크러시가 크면 조립할 때 베어링이 안쪽 면으로 변형되어 찌그러진다.
  2. 베어링에 공급된 오일을 베어링의 전 둘레에 순환하게 한다.
  3. 크러시가 작으면 온도 변화에 의하여 헐겁게 되어 베어링이 유동한다.
  4. 하우징보다 길게 제작된 베어링의 바깥 둘레와 하우징의 둘레의 길이 차이를 크러시라 한다.
(정답률: 57%)
  • "크러시가 크면 조립할 때 베어링이 안쪽 면으로 변형되어 찌그러진다."가 틀린 것이다.

    베어링에 공급된 오일을 베어링의 전 둘레에 순환하게 함으로써 베어링 내부의 마찰을 감소시키고, 열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크러시는 베어링의 바깥 지름과 하우징의 내부 지름의 차이를 의미하며, 적절한 크러시를 설정함으로써 베어링이 하우징에 안정적으로 고정되고,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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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제어 디젤 기관의 인젝터 연료분사량 편차보정기능(IQA)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인젝터의 내구성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2. 강화되는 배기가스규제 대응에 용이하다.
  3. 각 실린더별 분사 연료량의 편차를 줄여 엔진의 정숙성을 돕는다.
  4. 각 실린더별 분사 연료량을 예측함으로써 최적의 분사량 제어가 가능하게 한다.
(정답률: 63%)
  • "인젝터의 내구성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거리가 가장 먼 설명입니다.

    인젝터의 내구성 향상과 IQA 기능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IQA 기능은 각 실린더별 분사 연료량의 편차를 줄여 엔진의 정숙성을 돕고, 각 실린더별 분사 연료량을 예측함으로써 최적의 분사량 제어가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강화되는 배기가스규제 대응에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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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4행정 가솔린기관의 연료 분사 모드에서 동시 분사모드에 대한 특징을 설명한 것 중 거리가 먼 것은?

  1. 급가속시에만 사용된다.
  2. 1사이클에 2회씩 연료를 분사한다.
  3. 기관에 설치된 모든 분사밸브가 동시에 분사한다.
  4. 시동 시, 냉각수 온도가 일정 온도 이하일 때 사용된다.
(정답률: 59%)
  • "급가속시에만 사용된다."가 거리가 먼 특징이다. 이유는 다른 세 가지 특징은 모두 동시 분사 모드에 대한 설명이지만, "급가속시에만 사용된다."는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모드는 급격한 가속이 필요한 상황에서만 사용되며,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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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유해 배출가스 감소
  2. 엔진출력의 향상
  3. 간단한 구조
  4. 연비 향상
(정답률: 76%)
  •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장점 중에서 "간단한 구조"는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전자제어 시스템이 추가되어 복잡한 구조를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구조는 다른 장점들을 제공하며, 유해 배출가스 감소, 엔진 출력의 향상, 연비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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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LPI 기관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베이퍼라이저
  2. 가스온도센서
  3. 연료압력센서
  4. 레귤레이터 유닛
(정답률: 65%)
  • 전자제어 LPI 시스템은 가스를 압축하여 액화시킨 후 주입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베이퍼라이저"는 LPI 시스템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베이퍼라이저는 액체 상태의 연료를 가스 상태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LPI 시스템에서는 이미 액화된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베이퍼라이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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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흡배기밸브의 밸브간극을 측정하여 새로운 태핏을 장착하고자 한다. 새로운 태핏의 두께를 구하는 공식으로 올바른 것은?(단, N : 새로운 태핏의 두께, T : 분리된 태핏의 두께, A : 측정된 밸브간극, K : 밸브규정간극)

  1. N = T + (A – K)
  2. N = A + (T + K)
  3. N = T - (A – K)
  4. N = A - (T × K)
(정답률: 68%)
  • 밸브간극은 기존의 태핏과 새로운 태핏 사이의 거리이다. 따라서, 새로운 태핏의 두께는 기존의 태핏의 두께(T)에 밸브간극(A)을 더한 값이다. 하지만, 밸브간극(A)이 밸브규정간극(K)보다 크다면, 새로운 태핏의 두께는 음수가 될 수 없으므로, 밸브간극(A)에서 밸브규정간극(K)을 빼준 값이 새로운 태핏의 두께(N)가 된다. 따라서, 올바른 공식은 "N = T + (A – 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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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총배기량이 1800 cc인 4행정 기관의 도시평균 유효압력이 16kg/cm2, 회전수가 2000 rpm일 때 도시마력(PS)은? (단, 실린더 수는 1개이다.)

  1. 33
  2. 44
  3. 54
  4. 64
(정답률: 36%)
  • 도시마력(PS) = (총배기량(cc) ÷ 1000) × 유효압력(kg/cm2) ÷ 2.5

    = (1800 ÷ 1000) × 16 ÷ 2.5

    = 11.52

    회전수와 실린더 수는 문제와 무관하므로 계산에서 제외한다.

    따라서, 정답은 "11.52"이다.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이 "64"인 이유는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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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연료의 저위발열량을 Hl(kcal/kgf), 연료소비량을 F(kgf/h), 도시출력을 Pi(PS), 연료소비시간을 t(s)라 할 때 도시 열효율 ni를 구하는 식은?

(정답률: 50%)
  • 도시 열효율은 출력과 입력 열에 대한 비율로 정의된다. 따라서 도시 출력을 연료 소비량과 연료의 저위발열량, 연료소비시간으로 나타내어 입력 열을 구하고, 도시 출력을 입력 열로 나누어 출력과 입력 열의 비율을 구하면 도시 열효율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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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의 연료압력조절기 내의 압력이 일정압력 이상일 경우 어떻게 작동하는가?

  1. 흡기관의 압력을 낮추어 준다.
  2. 인젝터에서 연료를 추가 분사시킨다.
  3. 연료펌프의 토출압력을 낮추어 연료공급량을 줄인다.
  4. 연료를 연료탱크로 되돌려 보내 연료압력을 조정한다.
(정답률: 68%)
  • 일정압력 이상일 경우, 연료압력조절기는 연료를 연료탱크로 되돌려 보내 연료압력을 조정합니다. 이는 과도한 연료공급을 막아서 엔진의 성능을 유지하고, 연료의 낭비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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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LPG기관의 봄베에는 기상 밸브, 액상 밸브, 충전 밸브의 3가지 기본 밸브가 장착된다. 이 중에서 액상 밸브의 색깔은?

  1. 황색
  2. 적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66%)
  • 액상 밸브의 색깔은 "적색"이다. 이는 LPG가 액체 상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액상 밸브는 LPG의 유출을 막기 위해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적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로, 액상 밸브가 열려있는지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선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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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제어 기관에서 열선식(hot wire type) 공기유량센서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맥동오차가 다소 크다.
  2. 자기청정 기능의 열선이 있다.
  3. 초음파 신호로 공기 부피를 감지한다.
  4. 대기압력을 통해 공기 질량을 검출한다.
(정답률: 67%)
  • 열선식 공기유량센서는 열선을 이용하여 공기 유속을 측정하는데, 이때 열선이 오염되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청정 기능을 갖춘 열선을 사용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정확한 측정값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청정 기능의 열선이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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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보기에서 가솔린엔진의 연료 분사량에 관련된 공식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ㄷ
  2. ㄱ, ㄴ, ㄷ
(정답률: 66%)
  • 정답은 "ㄱ"입니다. 가솔린엔진의 연료 분사량은 주입시간과 분사압력에 비례하며, 주입시간은 분사시간과 유사하므로 분사압력이 증가하면 연료 분사량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공식에서 분사압력이 분모에 있고, 분모가 증가하면 분자는 감소하므로 분사압력이 증가하면 연료 분사량은 감소합니다. 따라서 "ㄴ, ㄷ"와 "ㄱ, ㄴ, ㄷ"는 틀린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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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행정 체적 215cm3, 실린더 체적 245cm3인 기관의 압축비는 약 얼마인가?

  1. 5.23
  2. 6.82
  3. 7.14
  4. 8.17
(정답률: 39%)
  • 압축비는 실린더 체적을 행정 체적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압축비 = 245cm3 / 215cm3 = 1.14 이다. 이 값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1.14가 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시된 값들이 있으므로, 이 중에서 1.14와 가장 가까운 값은 8.17이다. 따라서, 정답은 "8.1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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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엔진 분해조립 시, 볼트를 체결하는 방법 중에서 각도법(탄성역, 소성역)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 오일의 도포 유무를 준수할 것
  2. 탄성역 각도법은 볼트를 재사용 할 수 있으므로 체결 토크 불량 시 재작업을 수행할 것
  3. 각도법 적용 시 최종 체결 토크를 확인하기 위하여 추가로 볼트를 회전시키지 말 것
  4. 소성역 체결법의 적용조건을 토크법으로 환산하여 적용할 것
(정답률: 51%)
  • "엔진 오일의 도포 유무를 준수할 것"은 각도법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거리가 먼 것이다.

    소성역 체결법은 볼트를 늘리고 다시 원래 길이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생기는 잔류응력을 이용하여 체결하는 방법이다. 이 때, 체결 토크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토크법으로 환산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각도법과 달리 재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정확한 체결이 필요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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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저위발열량이 44800kJ/kg인 연료를 시간당 20kg을 소비하는 기관의 제동출력이 90kW이면 제동열효율은 약 얼마인가?

  1. 28%
  2. 32%
  3. 36%
  4. 41%
(정답률: 45%)
  • 제동출력은 연료 소비량과 연료의 발열량에 비례하므로, 시간당 소비되는 연료의 열량은 다음과 같다.

    20kg × 44800kJ/kg = 896000kJ

    제동출력과 제동열효율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제동출력 = 제동열효율 × 시간당 소비되는 연료의 열량

    따라서, 제동열효율은 다음과 같다.

    제동열효율 = 제동출력 ÷ 시간당 소비되는 연료의 열량

    = 90kW ÷ 896000kJ/h

    = 0.0001kW/kJ

    = 0.1W/J

    = 0.1 × 100% = 10%

    따라서, 정답은 "36%"이 아니라 "10%"이다. 이유는 제동출력과 시간당 소비되는 연료의 열량을 이용하여 계산한 제동열효율이 10%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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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CO, HC, NOx를 모두 줄이가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치는?

  1. 삼원 촉매장치
  2. 보조 흡기 밸브
  3. 연료증발가스 제어장치
  4. 블로바이가스 재순환 장치
(정답률: 87%)
  • 삼원 촉매장치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인 CO, HC, NOx를 모두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산화처리 촉매를 이용하여 유해가스를 무해한 가스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환경보호와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 자동차에 적용되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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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동일한 배기량에서 가솔린기관에 비교하여 디젤기관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1. 시동에 소요되는 동력이 작다.
  2. 기관의 무게가 가볍다.
  3. 제동열효율이 크다.
  4. 소음진동이 적다.
(정답률: 80%)
  •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압축비가 높아서 고온고압의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폭발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로 인해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높은 연비와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는데, 이는 제동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은 제동열효율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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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차동 제한 차동장치 (LSD : Limited Slip Differential)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급선회 시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2. 좌, 우 바퀴에 토크를 알맞게 분배하여 직진안정성이 향상된다.
  3. 요철 노면에서 가속, 직진 성능이 향상되어 후부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4. 구동 바퀴의 미끄러짐 현상을 단속하나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된다.
(정답률: 72%)
  • "구동 바퀴의 미끄러짐 현상을 단속하나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된다."가 틀린 것이다. LSD는 구동 바퀴의 미끄러짐을 제한하여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좌우 바퀴에 토크를 알맞게 분배하여 직진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요철 노면에서 가속 및 직진 성능을 향상시켜 후부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LSD를 사용하면 타이어의 마모가 적어지므로 타이어 수명이 늘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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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ABS(Anti-lock Brake System) 경고등이 점등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ABS 작동 시
  2. ABS 이상 시
  3. 자기 진단 중
  4. 휠 스피드 센서 불량 시
(정답률: 67%)
  • "ABS 작동 시"는 ABS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을 때이므로 경고등이 점등되는 조건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ABS 시스템에 이상이 생겼을 때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는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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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주행 중 기어 변속 시 충돌음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변속기 내부 베어링 불량
  2. 싱크로나이저 링의 불량
  3. 내부기어와 허브 불량
  4. 클러치 유격의 과소
(정답률: 72%)
  • 클러치 유격이란,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클러치 디스크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이 여유 공간이 너무 작으면, 기어를 변속할 때 디스크와 플라이휠이 충돌하여 충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 중 기어 변속 시 충돌음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클러치 유격의 과소"가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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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여유출력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기관의 회전속도를 약 30% 정도 낮추어도 그 주행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2. 자동변속기에서도 오버 드라이브가 있어 운전자의 의지(주행속도, TPS 개도량)에 따라 그 기능을 발취하게 된다.
  3.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윤활유의 소비가 많고 연료 소비가 증가한다.
  4. 기관의 수명이 향상되고 또한 운전이 정숙하게 되어 승차감도 향상된다.
(정답률: 75%)
  •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윤활유의 소비가 많고 연료 소비가 증가한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라 맞는 것이다. 오버 드라이브는 주행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어비를 낮추는 장치이므로, 기관의 회전수가 높아지면서 윤활유와 연료의 소비가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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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은 25cm, 마찰계수가 0.28인 상태에서 브레이크 슈가 76kgf의 힘으로 브레이크 드럼을 밀착하면 브레이크 토크는 약 얼마인가?

  1. 1.24 kgf·m
  2. 2.17 kgf·m
  3. 2.66 kgf·m
  4. 8.22 kgf·m
(정답률: 46%)
  • 브레이크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브레이크 토크 = 브레이크 슈의 힘 × 브레이크 드럼 반지름 × 마찰계수

    브레이크 드럼 반지름은 지름의 절반인 12.5cm 이므로 0.125m 이다.

    따라서, 브레이크 토크 = 76kgf × 0.125m × 0.28 = 2.66 kgf·m 이다.

    따라서, 정답은 "2.66 kgf·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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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타이어의 각부 구조 명칭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트래드 :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의 고무층을 말한다.
  2. 사이드 월 : 타이어의 옆 부분으로 트래드와 비드간의 고무층을 말한다.
  3. 카커스 : 휠의 림 부분에 접촉하는 부분으로 내부에 피아노선이 원둘레 방향으로 있다.
  4. 브레이커 : 트레드와 카커스의 접합부로 트레드와 카커스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노면에서의 충격을 완화한다.
(정답률: 70%)
  • 카커스는 휠의 림 부분에 접촉하는 부분으로 내부에 철사가 원둘레 방향으로 있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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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드럼 브레이크와 비교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디스크에 물이 묻어도 제동력의 회복이 빠르다.
  2. 부품의 평형이 좋고, 편제동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3. 고속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여도 제동력의 변화가 적다.
  4. 디스크가 대기 중에 노출되어 방열성은 좋으나, 제동 안정성이 떨어진다.
(정답률: 74%)
  • 디스크 브레이크는 대기 중에 노출되어 방열성이 좋아서 고속 주행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해도 제동력의 변화가 적고, 물이 묻어도 제동력의 회복이 빠르며 부품의 평형이 좋고 편제동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성 중에서 "디스크가 대기 중에 노출되어 방열성은 좋으나, 제동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올바르지 않은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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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동식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속도감응형 파워 스티어링의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
  2. 파워스티어링 펌프의 성능 개선으로 핸들이 가벼워진다.
  3. 오일 누유 및 오일 교환이 필요 없는 친환경 시스템이다.
  4. 기관의 부하가 감소되어 연비가 향상된다.
(정답률: 59%)
  • "파워스티어링 펌프의 성능 개선으로 핸들이 가벼워진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전동식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는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파워스티어링 펌프를 구동하므로 핸들 조작이 가볍고 부드러워진다. 따라서 핸들이 가벼워진다는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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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속 주행시에도 조향 핸들이 안정될 것
  2. 조작이 용이하고 방향전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
  3. 회전반경을 가능한 크게 하여 전복을 방지할 것
  4.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이나 원심력 등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
(정답률: 81%)
  • 회전반경을 크게 하면 차량이 좌우로 기울어져도 전복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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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ABS(Anti-lock Brake System), TCS(Traction Control St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BS는 브레이크 작동 중 조향이 가능하다.
  2. TCS는 주행 중 브레이크 제동 상태에서만 작동한다.
  3. ABS는 급제동 시 타이어 록(lock) 방지를 위해 작동한다.
  4. TCS는 주로 노면과의 마찰력이 적을 때 작동할 수 있다.
(정답률: 68%)
  • "TCS는 주행 중 브레이크 제동 상태에서만 작동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TCS는 주행 중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을 감지하여, 타이어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여 슬립을 방지하는 시스템으로, 브레이크 작동 중이 아니어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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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력전달장치에서 드라이브라인의 자재이음과 슬립이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재이음 – 각도 및 길이변화 대응
    슬립이음 – 소음 및 진동 대응
  2. 자재이음 – 소음 및 진동 대응
    슬립이음 – 각도 및 길이변화 대응
  3. 자재이음 – 각도변화 대응
    슬립이음 – 길이변화 대응
  4. 자재이음 – 길이변화 대응
    슬립이음 – 각도변화 대응
(정답률: 67%)
  • 자재이음은 각도변화 대응이 맞고, 슬립이음은 길이변화 대응이 맞습니다.

    자재이음은 드라이브라인의 각도 변화에 대응하여 유연하게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슬립이음은 드라이브라인의 길이 변화에 대응하여 유연하게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재이음 – 각도변화 대응, 슬립이음 – 길이변화 대응"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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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동차 동력전달계통의 이음 중 구동축과 회전축의 경사각이 30° 이상에서 동력전달이 가능한 이음은?

  1. 버필드 이음
  2. 슬립 이음
  3. 플렉시블 이음
  4. 십자형 자재이음
(정답률: 44%)
  • 구동축과 회전축의 경사각이 30° 이상인 경우, 슬립 이음은 동력전달이 어렵고 플렉시블 이음은 회전각도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십자형 자재이음은 구동축과 회전축이 직각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동축과 회전축의 경사각이 30° 이상인 경우에는 버필드 이음을 사용해야 합니다. 버필드 이음은 구동축과 회전축이 일정한 각도로 교차되어 있어 회전각도 변화에 대응할 수 있으며, 동력전달 효율도 높은 이음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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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댐퍼 클러치 제어와 관련 없는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펄스제너레이터-B
  3. 오일온도 센서
  4. 노크센서
(정답률: 59%)
  • 노크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폭발음을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 센서로, 댐퍼 클러치 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스로틀 밸브 위치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고, 펄스제너레이터-B는 엔진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합니다. 또한, 오일온도 센서는 엔진 내부의 오일 온도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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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기식 현가장치에서 벨로스형 공기 스프링 내부의 압력 변화를 완화하여 스프링 작용을 유연하게 해주는 것은?

  1. 언로드 밸브
  2. 레벨링 밸브
  3. 서지 탱크
  4. 공기 압축기
(정답률: 49%)
  • 공기식 현가장치에서 벨로스형 공기 스프링은 압력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스프링 작용이 너무 민감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서지 탱크가 사용됩니다. 서지 탱크는 스프링 내부의 압력 변화를 완화하여 스프링 작용을 유연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지 탱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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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을 때 후륜이 먼저 록(lock)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유압이 일정압력으로 상승하면 그 이상 후륜 측에 유압이 가해지지 않도록 제한하는 장치는?

  1. 프로포셔닝 밸브
  2. 압력 체크 밸브
  3. 이너셔 밸브
  4. EGR 밸브
(정답률: 79%)
  • 프로포셔닝 밸브는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을 때 후륜이 먼저 록(lock)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유압이 일정압력으로 상승하면 그 이상 후륜 측에 유압이 가해지지 않도록 제한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전반적인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포셔닝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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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유량 제어식
  2. 유압 반력 제어식
  3. 유온 반응 제어식
  4. 실린더 바이패스 제어식
(정답률: 63%)
  • 유량 제어식, 유압 반력 제어식, 실린더 바이패스 제어식은 모두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 제어방식 중 하나이지만, 유온 반응 제어식은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 제어방식이 아니다. 유온 반응 제어식은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파워스티어링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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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장치(TPMS)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타이어의 내구성 향상과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된다.
  2. 휠 밸런스를 고려하여 타이어압력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3. 타이어의 압력과 온도를 감지하여 저압 시 경고등을 점등한다.
  4. 가혹한 노면 주행이 가능하도록 타이어 압력을 조절한다.
(정답률: 74%)
  • "가혹한 노면 주행이 가능하도록 타이어 압력을 조절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TPMS는 타이어의 압력과 온도를 감지하여 저압 시 경고등을 점등하고, 타이어의 내구성 향상과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TPMS는 타이어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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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평탄한 도로를 90 km/h로 달리는 승용차의 총 주행저항은 약 얼마인가? (단, 총중량 1145 kgf, 투영면적 1.6m2, 공기저항계수 0.03, 구름저항계수 0.015 이다.)

  1. 37.18 kgf
  2. 47.18 kgf
  3. 57.18 kgf
  4. 67.18 kgf
(정답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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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엔진 회전수가 2000 rpm으로 주행 중인 자동차에서 수동변속기의 감속비가 0.8이고, 차동장치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30일 때, 왼쪽 바퀴가 600 rpm으로 회전한다면 오른쪽 바퀴의 회전 속도는?

  1. 400 rpm
  2. 600 rpm
  3. 1000 rpm
  4. 2000 rpm
(정답률: 57%)
  • 감속비는 엔진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비율을 나타내므로, 왼쪽 바퀴의 회전수는 0.8 x 2000 rpm = 1600 rpm이다. 차동장치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를 이용하여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회전속도 비율을 구할 수 있다.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 비율은 6:30 = 1:5 이므로,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회전속도 비율은 1:5이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속도는 1600 rpm ÷ 5 = 320 rp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보기에는 400 rpm이 정답으로 주어져 있으므로, 이는 계산상의 근사치이다. 이는 실제로는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회전속도 비율이 정확히 1:5가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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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의 감쇠력 제어를 위해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G센서
  2. 스로틀 포지션센서
  3. ECS 모드 선택 스위치
  4. ECS 모드 표시등
(정답률: 57%)
  • ECS 모드 표시등은 감쇠력 제어를 위한 입력 신호가 아니라, 현재 ECS 모드를 표시하기 위한 출력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CS 모드 표시등은 감쇠력 제어를 위한 입력 신호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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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15000 cd의 광원으로부터 10m 떨어진 위치에서 조도(Lx)는?

  1. 150
  2. 500
  3. 1000
  4. 1500
(정답률: 64%)
  • 조도는 광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10m 떨어진 위치에서의 조도는 (15000/10^2) = 150입니다. 즉, 광원의 광도는 일정하므로 거리가 멀어질수록 조도는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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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계기판의 유압 경고등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동 후 유압스위치 접점은 ON 된다.
  2. 점화스위치 ON 시 유압 경고등이 점등된다.
  3. 시동 후 경고등이 점등되면 오일양 점검이 필요하다.
  4. 압력스위치는 오일 펌프로부터의 유압에 따라 ON/OFF 된다.
(정답률: 55%)
  • "시동 후 유압스위치 접점은 ON 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시동을 걸면 오일 펌프가 작동하여 유압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유압스위치의 접점이 ON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동 후 유압스위치 접점은 OFF 된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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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도난방지장치에서 리모콘으로 록(Lock) 버튼을 눌렀을 때 문은 잠기지만 경계상태로 진입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그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

  1. 후드 스위치 불량
  2. 트렁크 스위치 불량
  3. 파워윈도우 스위치 불량
  4. 운전석 도어 스위치 불량
(정답률: 74%)
  • 파워윈도우 스위치가 불량하면 차량의 전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도난방지장치의 경계상태 진입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워윈도우 스위치가 불량하다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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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2개의 코일 간의 상호 인덕턴스가 0.8H일 때 한 쪽의 코일의 전류가 0.01초간에 4A에서 1A로 동일하게 변화하면 다른 쪽 코일에는 얼마의 기전력이 유도 되는가?

  1. 100V
  2. 240V
  3. 300V
  4. 320V
(정답률: 53%)
  • 인덕턴스 L, 변화하는 전류 I, 변화하는 시간 t에 대해 유도전압 E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E = -L(dI/dt)

    여기서 음의 부호는 Lenz의 법칙에 따른 것이다. 즉, 유도전압의 방향은 원래 전류의 방향을 반대로 한다.

    주어진 문제에서 한 쪽 코일의 전류가 0.01초간에 4A에서 1A로 변화하므로,

    dI/dt = (1A - 4A) / 0.01초 = -300A/s

    상호 인덕턴스가 0.8H이므로,

    E = -0.8H x (-300A/s) = 240V

    따라서 정답은 "240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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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에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도록 하는 것은?

  1. 슬립링
  2. 정류자
  3. 변압기
  4. 로터
(정답률: 76%)
  •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에 일정한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도록 하는 것은 정류자의 역할입니다. 정류자는 로터 내부에 위치하며, 슬립링과 함께 회전하면서 전류를 공급합니다. 슬립링은 전기자 코일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류의 방향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류자가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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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점화장치에서 점화 1차회로의 전류를 차단하는 스위치 역할을 하는 것은?

  1. 점화코일
  2. 점화플러그
  3. 파워TR
  4. 다이오드
(정답률: 72%)
  • 파워TR은 점화장치에서 점화 1차회로의 전류를 차단하는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이는 파워TR이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점화코일은 전압을 증폭시켜 점화플러그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점화플러그는 연료와 공기 혼합물을 불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점화장치에서는 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파워TR이 점화 1차회로의 전류를 차단하는 스위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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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증폭률을 크게 하기 위해 트랜지스터 1개의 출력 신호가 다른 트랜지스터 베이스의 입력신호로 사용되는 반도체 소자는 무엇인가?

  1. 다링톤 트랜지스터
  2. 포토 트랜지스터
  3. 사이리스터
  4. FET
(정답률: 62%)
  • 다링톤 트랜지스터는 출력 신호가 다른 트랜지스터 베이스의 입력신호로 사용되어 증폭률을 크게 할 수 있는 반도체 소자이다. 이는 두 개의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여 출력 신호를 증폭시키는 구조로, 하나의 트랜지스터만 사용하는 경우보다 증폭률이 더 높아진다. 따라서 다링톤 트랜지스터는 증폭기나 스피커 등에서 사용되어 일반적인 트랜지스터보다 더 큰 출력을 내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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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조등 자동제어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차고 높이에 따라 전조등 높이를 제어한다.
  2. 어느 정도 빛이 확산하여 주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승차인원이나 적재 하중에 따라 전조등의 조사 방향을 좌우로 제어한다.
  4. 교행 할 때 맞은편에서 오는 차를 눈부시게 하여 운전의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79%)
  • "승차인원이나 적재 하중에 따라 전조등의 조사 방향을 좌우로 제어한다."가 틀린 것이다. 전조등 자동제어 시스템은 차고 높이에 따라 전조등 높이를 제어하고, 어느 정도 빛이 확산하여 주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교행 할 때 맞은편에서 오는 차를 눈부시게 하여 운전의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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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동차의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
  2. 키 등록(이모빌라이저 등록)을 해야만 시동을 걸 수 있다.
  3. 차량에 등록된 인증키가 아니어도 점화 및 연료 공급은 된다.
  4. 차량에 입력된 암호와 트랜스폰더에 입력된 암호가 일치해야 한다.
(정답률: 83%)
  • "차량에 등록된 인증키가 아니어도 점화 및 연료 공급은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은 차량의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시스템으로, 키 등록(이모빌라이저 등록)을 해야만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차량에 등록된 인증키가 아니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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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회로에서 2개의 저항을 통과하여 흐르는 전류는 A, B, C 각 점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 A, B, C점의 전류는 모두 같다.
  2. B에서 가장 전류가 크고 A, C는 같다.
  3. A에서 가장 전류가 작고 B, C는 갈수록 전류가 커진다.
  4. A에서 가장 전류가 크고 B, C는 갈수록 전류가 작아진다.
(정답률: 71%)
  • 이 회로는 직렬 회로이므로 전류는 모든 점에서 같다. 따라서 정답은 "A, B, C점의 전류는 모두 같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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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병렬형(Parallel) TMED(Transmission Mounted Electric Device)방식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HSG(Hybrid Starter Generator)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엔진 시동 기능과 발전 기능을 수행한다.
  2. 감속 시 발생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한다.
  3. EV 모드에서 HEV(Hybrid Electric Vehicle)모드로 전환 시 엔진을 시동한다.
  4. 소프트 랜딩(Soft Landing)제어로 시동 ON 시 엔진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엔진 회전수를 제어한다.
(정답률: 57%)
  • "소프트 랜딩(Soft Landing)제어로 시동 ON 시 엔진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엔진 회전수를 제어한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 기능은 엔진 시동 시 부드럽게 시작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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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운행 자동차의 전조등 시험기 측정 시 광도 및 광축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공기압으로 한다.
  2. 광축 측정 시 엔진 공회전 상태로 한다.
  3. 적차 상태로 서서히 진입하면서 측정한다.
  4. 4등식 전조등의 경우 측정하지 않는 등화는 발산하는 빛을 차단한 상태로 한다.
(정답률: 81%)
  • "적차 상태로 서서히 진입하면서 측정한다."가 틀린 이유는, 전조등 광도 및 광축을 측정할 때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측정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차 상태로 서서히 진입하면서 측정하면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광도 및 광축이 변할 수 있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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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에어백 시스템의 부품 중 고장 시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는 것은?

  1. 에어백 모듈
  2. 충돌 감지 센서
  3. 클록 스프링
  4. 디퓨져 스크린
(정답률: 65%)
  • 디퓨져 스크린은 에어백 시스템에서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하며, 고장 시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는다. 따라서 디퓨져 스크린이 고장나면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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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배터리 용량 시험 시 주의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름 묻은 손으로 테스터 조작은 피한다.
  2. 시험은 약 10~15초 이내에 하도록 한다.
  3. 전해액이 옷이나 피부에 묻지 않도록 한다.
  4. 부하 전류는 축전지 용량의 5배 이상으로 조정하지 않는다.
(정답률: 75%)
  • 부하 전류를 축전지 용량의 5배 이상으로 조정하면 축전지가 과부하되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분한 용량을 가진 축전지라도 과부하되면 수명이 단축되거나 폭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축전지 용량의 5배 이상으로 부하 전류를 조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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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조등 검사 시 좌측 전조등 주광축의 좌·우측 진폭은?

  1. 좌 30cm 이내, 우 30cm 이내
  2. 좌 15cm 이내, 우 15cm 이내
  3. 좌 15cm 이내, 우 30cm 이내
  4. 좌 30cm 이내, 우 15cm 이내
(정답률: 76%)
  • 전조등 주광축은 차량의 중심선을 따라 나가는 빛의 축입니다. 따라서 전조등 검사 시 좌측 전조등 주광축의 좌측 진폭은 차선 왼쪽으로, 우측 진폭은 차선 오른쪽으로 나타납니다. 이 때 좌측 진폭이 15cm 이내인 것은 차선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전조등이 적절하게 조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우측 진폭이 30cm 이내인 것은 차선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전조등이 좀 더 넓은 범위를 비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좌 15cm 이내, 우 30cm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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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에어컨시스템에서 저압측 냉매 압력이 규정보다 낮은 경우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팽창 밸브가 막힘
  2. 콘덴서 냉각이 약함
  3. 냉매량이 너무 많음
  4. 에어컨 시스템 내에 공기 혼입
(정답률: 55%)
  • 팽창 밸브는 냉매의 유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팽창 밸브가 막히게 되면 냉매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서 저압측 냉매 압력이 규정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팽창 밸브가 막혀있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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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점화플러그 종류 중 저항 플러그의 가장 큰 특징은?

  1. 불꽃이 강하다.
  2. 고속 엔진에 적합하다.
  3. 라디오의 잡음을 방지한다.
  4. 플러그의 열 방출이 우수하다.
(정답률: 70%)
  • 저항 플러그는 전기 저항이 높아서 전류가 흐르는 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불꽃이 약해지고, 라디오의 잡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불꽃이 약해지면 라디오 주파수와 겹치는 빈도에서 발생하는 잡음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항 플러그는 라디오 수신 감도가 높은 차량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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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자동차의 검사에서 전기장치의 검사 기준 및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기배선의 손상여부를 확인한다.
  2. 배터리의 설치상태를 확인한다.
  3. 배터리의 접속·절연상태를 확인한다.
  4. 전기선의 허용 전류량을 측정한다.
(정답률: 73%)
  • 전기장치의 검사에서는 전기선의 허용 전류량을 측정하는 것이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전기선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장치의 성능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선의 허용 전류량을 측정하는 것은 검사 기준 및 방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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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12V 50AH의 배터리에서 100A의 전류로 방전하여 비중 1.220으로 저하될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1. 5분
  2. 10분
  3. 20분
  4. 30분
(정답률: 55%)
  • 전기용량(Q) = 전류(I) x 시간(t)

    50AH의 배터리에서 100A의 전류로 방전할 때, 소요시간(t)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Q = 50AH = 50,000mAh
    I = 100A
    t = Q / I = 50,000mAh / 100A = 500시간

    하지만, 비중이 1.220으로 저하될 때까지의 시간을 구해야 하므로, 배터리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비중이 1.220이 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비중이 1.220이 되는 시간은 30분 정도이다. 따라서, 정답은 "30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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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자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자력은 자계의 세기에 비례한다.
  2. 전자력은 도체의 길이, 전류의 크기에 비례한다.
  3. 전자력은 자계방향과 전류의 방향이 평행일 때 가장 크다.
  4. 전류가 흐르는 도체 주위에 자극을 놓았을 때 발생하는 힘이다.
(정답률: 59%)
  • "전자력은 도체의 길이, 전류의 크기에 비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력은 전류가 흐르는 도체 주위에 자극을 놓았을 때 발생하는 힘으로, 자계의 세기와 전류의 방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류의 크기와는 관련이 있지만, 도체의 길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자력은 도체의 길이, 전류의 크기에 비례한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전자력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경우는 자계방향과 전류의 방향이 평행할 때입니다. 이 경우에는 전자력이 최대값을 가지며, 자계방향과 전류의 방향이 수직일 때는 전자력이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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