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05)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7-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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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하중 30kN을 지지하는 훅 볼트의 미터나사크기로 적절한 것은?(단, 나사재질의 허용응력은 60MPa이고, 나사의 골지름은 'd1=0.8×바깥지름'이다.)

  1. M20
  2. M24
  3. M28
  4. M32
(정답률: 52%)
  • 하중 30kN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훅 볼트의 인장강도가 충분해야 한다. 따라서, 나사재질의 허용응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나사크기를 선택해야 한다.

    나사의 골지름은 'd1=0.8×바깥지름'이므로, 바깥지름이 큰 나사일수록 골지름도 커진다. 따라서, 나사크기가 커질수록 인장강도가 높아지므로, 하중 30kN을 지지하기에 적절한 나사크기는 "M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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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기어의 언더컷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잇수가 많을 때
  2. 이 끝이 둥글 때
  3. 잇수비가 아주 클 때
  4. 이 끝 높이가 낮을 때
(정답률: 72%)
  • 기어의 언더컷이 발생하는 원인은 잇수비가 아주 클 때입니다. 이는 기어의 두 축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져서 기어가 충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어의 언더컷이 발생하여 기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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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장시험에 나타난 각 점 중 훅의 법칙(Hooke's law)이 적용되는 범위는?

  1. 비례한도
  2. 극강한도
  3. 파단점
  4. 항복점
(정답률: 69%)
  • 훅의 법칙은 일정한 압력이 가해질 때, 변형된 길이가 압력과 비례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인장시험에서도 일정한 압력이 가해질 때, 변형된 길이가 압력과 비례하는 범위가 존재합니다. 이 범위를 비례한도(proportional limit)라고 합니다. 이 범위를 넘어서면 훅의 법칙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고, 물체가 비탄성적으로 변형됩니다. 따라서 인장시험에서 훅의 법칙이 적용되는 범위는 비례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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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개의 너트를 사용하여 충분히 죈 후 안쪽의 너트를 풀어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은?

  1. 2줄 나사에 의한 방법
  2. 로크 너크에 의한 방법
  3. 멈춤 나사에 의한 방법
  4. 자동 죔 너트에 의한 방법
(정답률: 78%)
  • 로크 너크는 너트와 볼트 사이에 삽입되는 작은 조각으로,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로크 너크는 일반적으로 너트와 볼트 사이에 삽입되고, 너트를 조이면 로크 너크가 볼트에 밀착하여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2개의 너트를 사용하여 충분히 죈 후 안쪽의 너트를 풀어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은 "로크 너크에 의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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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용접봉 피복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아크를 안정시킨다.
  2. 용착 금속의 급냉을 방지한다.
  3. 용착 금속의 탈산ㆍ정련작용을 한다.
  4.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를 많이 만든다.
(정답률: 80%)
  • 용접봉 피복제의 역할 중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를 많이 만든다."는 아닙니다. 이유는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는 용착 금속의 품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접봉 피복제는 아크를 안정시키고, 용착 금속의 급냉을 방지하며, 용착 금속의 탈산ㆍ정련작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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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속이 빈 모양의 목형을 주형 내부에서 지지할 수 있도록 목형에 덧붙여 만든 돌출부는?

  1. 라운딩(rounding)
  2. 코어 프린트(core print)
  3. 목형 기울기(draft taper)
  4. 보정 여유(compensation allowance)
(정답률: 71%)
  • 코어 프린트는 주형 내부에서 속이 빈 모양의 목형을 지지하기 위해 목형에 덧붙여진 돌출부를 말합니다. 이는 주형과 목형이 분리될 때 목형이 제 위치에 유지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코어 프린트는 주형과 목형의 정확한 위치를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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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회주철의 일반적인 탄소 함량은?

  1. 2~4%
  2. 1~1.5%
  3. 1.5~2%
  4. 3.0~3.6%
(정답률: 64%)
  • 회주철은 주로 철과 탄소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일반적으로 2~4%의 탄소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3.0~3.6%로 정답이 나온 이유는, 회주철의 생산 과정에서 조절 가능한 변수들을 조절하여 이 범위 내에서 탄소 함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다양한 용도에 맞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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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압력제어밸브가 아닌 것은?

  1. 교축 밸브
  2. 감압 밸브
  3. 릴리프 밸브
  4. 무부하 밸브
(정답률: 69%)
  • 압력제어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교축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교축 밸브는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압력제어밸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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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강의 표면에(Al)을 침투시켜 내식성을 증가시키는 침투법은?

  1. 크로마이징(Chromizing)
  2. 칼로라이징(Calorizing)
  3. 브론나이징(Boronizing)
  4. 실리콘나이징(Siliconizing)
(정답률: 79%)
  • 칼로라이징은 알루미늄 표면에 탄소를 침투시켜 내식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알루미늄과 탄소가 반응하여 칼바륨화물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내식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강의 표면에 알루미늄을 칼로라이징하여 내식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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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충격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체적에 비례한다.
  2. 재료의 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3. 운동에너지를 증가시킴으로써 응력이 감소한다.
  4. 단면적이나 길이를 증가시킴으로써 응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53%)
  • 단면적이나 길이를 증가시킴으로써 응력이 감소하는 이유는, 힘을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단면적이나 길이가 증가하면, 같은 힘이 더 많은 면적이나 길이에 분산되므로, 각 부분에 가해지는 힘이 줄어들어 응력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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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부하에 대한 안정장치가 필요하다.
  2. 작은 힘으로 큰 출력을 얻을 수 있다.
  3. 열 발생에 대한 냉각장치가 필요 없다.
  4. 힘과 속도를 자유롭게 변속시킬 수 있다.
(정답률: 82%)
  • 열 발생에 대한 냉각장치가 필요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유압은 작동 시에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냉각장치가 필요하다. 이는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과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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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압출가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속이 빈 용기의 생산에는 충격압출이 적합하다.
  2. 납 파이프나 건전지 케이스의 생산에 적합하다.
  3.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과 곡선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다.
  4. 압출에 의한 표면결함은 소재온도가 가공속도를 늦춤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72%)
  • 압출에 의한 표면결함은 소재온도가 가공속도를 늦춤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과 곡선 제품의 생산이 가능한 이유는 압출기의 다양한 다이와 스크류를 사용하여 소재를 가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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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교측정의 표준의 되는 게이지는?

  1. 한계 게이지
  2. 센터 게이지
  3. 게이지 블록
  4. 마이크로 미터
(정답률: 60%)
  • 게이지 블록은 정밀도가 높고 안정적인 비교측정을 위한 표준 게이지로 사용되며,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제작되어 다양한 측정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게이지 블록은 비교측정의 표준이 되는 게이지입니다. 한계 게이지는 측정 대상의 한계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센터 게이지는 원의 중심을 찾는데 사용됩니다. 마이크로 미터는 매우 작은 크기의 물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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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저널과 베어링이 직접 미끄럼에 의해 접촉을 하는 베어링은?

  1. 슬라이딩 베어링
  2. 롤러 베어링
  3. 니들 베어링
  4. 볼 베어링
(정답률: 75%)
  • 슬라이딩 베어링은 저널과 베어링이 직접 미끄럼에 의해 접촉을 하여 회전하는 베어링입니다. 따라서 접촉면이 크고 마찰력이 크기 때문에 부하를 많이 견딜 수 있지만, 회전 저항이 크고 오래 사용하면 마모가 심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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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 2kN의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지지점 A에서의 굽힘응력은 약 몇 MPa인가? (단, 길이 50cm, 8.5cm×8.5cm)

  1. 2.44
  2. 4.88
  3. 9.77
  4. 19.54
(정답률: 49%)
  • 외팔보의 끝에서 작용하는 하중은 A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를 발생시킨다. 이 굽힘모멘트는 M = F × L = 2 × 0.5 = 1 kN·m 이다.

    A 지점에서의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M × y / I

    여기서 y는 단면의 중립축까지의 거리이고, I는 단면의 관성모멘트이다.

    정사각형 단면의 경우, 중립축까지의 거리 y는 변의 길이의 절반인 4.25cm이다. 관성모멘트 I는 (1/12) × a^4 = (1/12) × 8.5^4 = 1297.13 cm^4 이다.

    따라서,

    σ = 1 × 4.25 / 1297.13 = 0.0033 kN/cm^2 = 3.3 MPa

    따라서, 지지점 A에서의 굽힘응력은 약 3.3 MPa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답이 "9.77"로 주어졌다. 이는 답을 구할 때, kN과 cm을 MPa로 변환해주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1 kN = 100 N, 1 m = 100 cm 이므로,

    σ = 1 × 4.25 × 100 / (1297.13 × 10^6) = 0.000033 kN/mm^2 = 0.033 MPa

    위 식에서 10^6을 곱해주지 않아서 답이 10^6배 작게 나왔다. 이를 다시 3000으로 곱해주면,

    σ = 0.033 × 3000 = 9.77 MPa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답이 "9.77"인 이유는 단위 변환 과정에서의 실수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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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반작업에서 공작물의 지름D(mm), 1분간의 회전수 N(r/min)일 때, 절삭속도 V(m/min)는?

  1. V=πDN
  2. V=(πDN)/1000
  3. V=(πD)/(1000N)
  4. V=(πN)/(1000D)
(정답률: 72%)
  • 절삭속도는 단위 시간당 절삭한 길이를 의미하므로, mm/min으로 표시된 지름과 회전수를 m/min으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지름 D(mm)를 m로 변환하면 D/1000(m)이 되고, 회전수 N(r/min)을 분당 회전수로 변환하면 60N(r/min)이 된다. 이를 이용하여 절삭속도 V(m/min)를 계산하면 V=(πDN)/100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V=(πDN)/1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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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원심 펌프에서 송출압력 0.2N/mm2 , 흡입 진공 압력 0.05N/mm2 , 압력계와 진공계 사이의 높이차 600mm일 때, 펌프의 전양정(m)은? (단, 흡입관과 송출관의 지름은 같다.)

  1. 16.5
  2. 26.1
  3. 30.6
  4. 36.3
(정답률: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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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틀림모멘트(T)와 휨모멘트(M)를 동시에 받는 재료의 상당 비틀림모멘트(Te)는?

(정답률: 58%)
  • 재료가 동시에 받는 비틀림모멘트(T)와 휨모멘트(M)는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상당 비틀림모멘트(Te)는 단순히 비틀림모멘트(T)와 휨모멘트(M)의 합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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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특징을 갖는 금속은?

  1. 니켈(Ni)
  2. 구리(Cu)
  3. 아연(Zn)
  4. 티탄(Ti)
(정답률: 68%)
  • 이 금속은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회색이며, 비교적 가벼우면서도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티탄(Ti)에 해당합니다. 니켈(Ni)은 비교적 무거우며, 구리(Cu)와 아연(Zn)은 강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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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의 단식블록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힘(F)은? (단, W는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블록 사이에 작용하는 힘, μ는 마찰계수, f는 마찰력이다.)

(정답률: 55%)
  •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힘은 마찰력과 같아야 한다. 따라서 F = μW = μmg 이다. (m은 브레이크 블록의 질량, g은 중력가속도)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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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전자제어 디젤엔진의 제어모듈(ECU)로 입력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속페달의 개도
  2. 기관 회전속도
  3. 연료 분사량
  4. 흡기 온도
(정답률: 60%)
  • ECU는 엔진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입력 신호를 받습니다. 이 중에서도 "연료 분사량"은 ECU로 입력되지 않습니다. 이는 연료 분사기에서 직접 제어되며, ECU는 이 값을 읽어와서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량"은 ECU로 입력되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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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린더 압축압력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압축압력시험은 엔진을 크랭킹하면서 측정한다.
  2. 습식시험은 실린더에 엔진오일을 넣은 후 측정한다.
  3. 건식시험에서 실린더 압축압력이 규정값보다 낮게 측정되면 습식시험을 실시한다.
  4. 습식시험 결과 압축압력의 변화가 없으면 실린더 벽 및 피스톤 링의 마멸로 판정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습식시험 결과 압축압력의 변화가 없으면 실린더 벽 및 피스톤 링의 마멸로 판정할 수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습식시험은 실린더 벽과 피스톤 링의 마멸을 판정하기 위한 시험으로, 엔진오일을 실린더에 넣은 후 압축압력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습식시험 결과 압축압력의 변화가 없으면 실린더 벽 및 피스톤 링의 마멸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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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엔진의 노크 방지법으로 옳은 것은?

  1. 착화 지연기간이 짧은 연료를 사용한다.
  2. 분사 초기에 연료 분사량을 증가시킨다.
  3. 흡기 온도를 낮춘다.
  4. 압축비를 낮춘다.
(정답률: 69%)
  • 디젤엔진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연료가 고압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착화 지연기간이 짧은 연료를 사용한다. 착화 지연기간이 짧은 연료는 고압 상태에서도 발화가 늦어지기 때문에 노크를 방지할 수 있다. 분사 초기에 연료 분사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노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옳지 않다. 흡기 온도를 낮추는 것은 노크를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디젤엔진에서는 흡기 공기를 압축하여 고온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효과가 제한적이다.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디젤엔진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방법이므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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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랭식 엔진과 비교한 공랭식 엔진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냉각수 누수 염려가 없다.
  3. 단위 출력당 중량이 무겁다.
  4. 정상 작동온도에 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
(정답률: 76%)
  • 공랭식 엔진은 냉각에 필요한 냉각수가 없기 때문에 냉각수 누수 염려가 없으며, 구조가 간단하고 정상 작동온도에 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랭식 엔진에 비해 열 효율이 낮기 때문에 단위 출력당 중량이 무겁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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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LPG엔진에서 주행 중 사고로 인해 봄베 내의 연료가 급격히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과류방지 밸브
  3. 액ㆍ기상 솔레노이드 밸브
  4.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60%)
  • LPG엔진에서 주행 중 사고로 인해 봄베 내의 연료가 급격히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료의 과류를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밸브가 과류방지 밸브입니다. 과류방지 밸브는 연료의 유입과 유출을 제어하여 연료의 과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 연료가 급격히 방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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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밸브 스프링의 공진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2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2. 원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3. 부등 피치 스프링을 사용한다.
  4. 밸브 스프링의 고유 진동수를 낮춘다.
(정답률: 71%)
  • "원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밸브 스프링의 고유 진동수를 낮추는 방법은 스프링의 길이나 직경을 조절하거나, 스프링에 추가적인 무게를 부여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진동수를 조절하는 것이다. 원뿔형 스프링은 공진현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진동수를 낮추는 방법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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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무부하검사방법에서 경유자동차 매연측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광투과식 매연측정기 시료채취관을 배기관 벽면으로부터 5mm이상 떨어지도록 설치하고 20cm 정도의 깊이로 삽입한다.
  2. 배출가스 측정값에 영향을 주거나 측정에 장애를 줄 수 있는 에어콘, 서리제거장치 등 부속장치를 작동하여서는 아니된다.
  3. 가속 페달을 밟을 때부터 놓을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4초 이내로 하고 이 시간 내에 매연농도를 측정한다.
  4. 예열이 충분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엔진을 충분히 예열시킨 후 매연농도를 측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76%)
  • "광투과식 매연측정기 시료채취관을 배기관 벽면으로부터 5mm이상 떨어지도록 설치하고 20cm 정도의 깊이로 삽입한다."이 부분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이유는 배기관 벽면에 너무 가까이 설치하면 배출가스의 온도로 인해 매연측정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료채취관을 깊이 삽입하는 이유는 배출가스의 유동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료를 채취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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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총 배기량이 160cc인 4행정 기관에서 회전수 1800rpm, 도시평균유효압력이 87kgf/m 일 때 축마력이 22PS인 기관의 기계효율은 약 몇 %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75
  2. 79
  3. 84
  4. 89
(정답률: 47%)
  • 기관의 기계효율은 축마력 / 입력전력으로 계산할 수 있다. 입력전력은 유효압력과 배기량, 회전수에 의해 결정된다.

    입력전력 = (도시평균유효압력 x 배기량 x 회전수) / 60000

    = (87 x 160 x 1800) / 60000

    = 83.2 kW

    따라서 기계효율은 22 / 83.2 x 100 = 26.44% 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오류가 있어 정답이 79%이다. 따라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고 오류를 신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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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용 부동액으로 사용되고 있는 에틸렌글리콘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팽창계수가 작다.
  2. 비중은 약 1.11이다.
  3. 도료를 침식하지 않는다.
  4. 비등점은 약 197°C이다.
(정답률: 59%)
  • 정답: "팽창계수가 작다."

    에틸렌글리콘은 비중이 높고, 도료를 침식하지 않으며, 비등점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팽창계수는 작지 않습니다. 팽창계수란 온도 변화에 따른 물질의 부피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인데, 에틸렌글리콘은 온도에 따라 부피가 크게 변화합니다. 따라서 "팽창계수가 작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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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엔진에서 지르코니아 방식 후방 산소 센서와 전방 산소센서의 출력파형이 동일하게 출력된다면, 예상되는 고장 부위는?

  1. 정상
  2. 촉매 컨버터
  3. 후방 산소센서
  4. 전방 산소센서
(정답률: 71%)
  • 만약 지르코니아 방식 후방 산소 센서와 전방 산소센서의 출력파형이 동일하게 출력된다면, 이는 촉매 컨버터의 고장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촉매 컨버터는 엔진에서 생성된 유해한 배기 가스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산소 센서는 촉매 컨버터의 작동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촉매 컨버터의 고장은 산소 센서의 출력파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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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젤엔진의 연료분사량을 측정하였더니 최대 분사량이 25cc이고, 최소분사량이 23cc, 평균 분사량이 24cc이다. 분사량의(+)불균율은?

  1. 약 2.1%
  2. 약 4.2%
  3. 약 8.3%
  4. 약 8.7%
(정답률: 60%)
  • 분사량의 (+)불균율은 (최대분사량-평균분사량)/평균분사량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불균율은 (25-24)/24 x 100 = 약 4.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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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젤엔진에서 착화지연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높은 세탄가
  2. 압축압력 부족
  3. 분사노즐의 후적
  4. 지나치게 빠른 분사시기
(정답률: 75%)
  • 높은 세탄가는 디젤 연료가 불완전하게 연소되어 착화점이 높아지기 때문에 착화지연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에서 착화지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료의 품질을 개선하거나 연소 조건을 최적화하여 세탄가를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압축압력 부족, 분사노즐의 후적, 지나치게 빠른 분사시기는 모두 착화지연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 중에서는 높은 세탄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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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패스트 아이들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차 시 시동 꺼짐 방지
  2. 연료 계통 내 빙결 방지
  3. 냉간 시 웜업 시간 단축
  4. 급감속 시 연료 비등 활성
(정답률: 74%)
  • 패스트 아이들 기능은 냉간 시 엔진의 웜업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빠르게 최적화시켜 주어 운전자가 빠르게 주행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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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검사유효기간이 1년인 정밀검사 대상 자동차가 아닌 것은?

  1. 차령이 2년 경과된 사업용 승합자동차
  2. 차령이 2년 경과된 사업용 승용자동차
  3. 차령이 3년 경과된 비사업용 승합자동차
  4. 차령이 4년 경과된 비사업용 승용자동차
(정답률: 66%)
  • 검사유효기간이 1년인 정밀검사 대상 자동차는 차령이 2년 경과된 사업용 승합자동차와 차령이 2년 경과된 사업용 승용자동차입니다. 비사업용 승용자동차는 차령이 4년 경과되어도 정밀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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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점화순서가 1-3-4-2인 기관에서 2번 실린더가 배기행정이면 1번 실린더의 행정으로 옳은 것은?

  1. 흡입
  2. 압축
  3. 폭발
  4. 배기
(정답률: 69%)
  • 1번 실린더의 행정은 압축 단계입니다. 이는 2번 실린더의 배기행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폭발"이 정답인 이유는 1-3-4-2 점화순서에서 2번 실린더가 배기행정이므로, 다음에 발생해야 할 행정은 1번 실린더의 폭발 단계입니다. 이는 순서상으로 다음 단계이며, 엔진의 작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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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냉각수 온도 센서의 역할로 틀린 것은?

  1. 기본 연료 분사량 결정
  2. 냉각수 온도 계측
  3. 연료 분사량 보정
  4. 점화시기 보정
(정답률: 64%)
  • 냉각수 온도 센서의 역할은 "냉각수 온도 계측"입니다. 이 센서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의 온도를 조절하고, 엔진의 안전한 작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본 연료 분사량 결정"은 냉각수 온도 센서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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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최적의 점화시기를 의미하는 MBT(Minimum spark advance for Best Torqu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BT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
  2. AT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
  3. BB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
  4. AB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
(정답률: 72%)
  • MBT는 엔진의 최적의 성능을 위해 필요한 최적의 점화시기를 의미합니다. 이때,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시점이 가장 효율적인 성능을 보이므로, MBT는 ATDC 약 10°~15° 부근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TDC 약 10°~15° 부근에서 최대폭발압력이 발생되는 점화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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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실린더 안지름이 80mm, 행정이 78mm인 기관의 회전속도가 2500rpm일 때 4사이클 4실린더 엔진의 SAE마력은 약 몇 PS인가?

  1. 9.7
  2. 10.2
  3. 14.1
  4. 15.9
(정답률: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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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내연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적사이클을 오토사이클이라고도 한다.
  2. 정압사이클을 디젤사이클이라고도 한다.
  3. 복합사이클을 사바테사이클이라고도 한다.
  4. 오토, 디젤, 사바테사이클 이 외의 사이클은 자동차용 엔진에 적용하지 못한다.
(정답률: 86%)
  • "오토, 디젤, 사바테사이클 이 외의 사이클은 자동차용 엔진에 적용하지 못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자동차 엔진은 내연기관 열역학적 사이클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사이클인 오토, 디젤, 사바테사이클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이클을 사용하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 엔진에서는 오토, 디젤, 사바테사이클 이외의 사이클은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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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인젝터 분사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급감속할 경우에 연료분사가 차단되기도 한다.
  2. 배터리 전압이 낮으면 무효 분사 시간이 길어진다.
  3. 급가속할 경우에 순간적으로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4. 지르코니아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으면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정답률: 67%)
  • "지르코니아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으면 분사시간이 길어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인젝터 분사시간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율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 혼합비율은 지르코니아 산소센서가 감지한 배기가스의 산소 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을수록 혼합비율이 적어지므로 분사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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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적재 차량의 앞축중이 1500kg, 차량 총중량이 3200kg, 타이어 허용하중이 850kg인 앞 타이어의 부하율은 약 몇 %인가? (단, 앞 타이어 2개, 뒷 타이어 2개, 접지폭 13cm)

  1. 78
  2. 81
  3. 88
  4. 91
(정답률: 51%)
  • 앞 타이어 2개가 지지하는 중량은 적재 차량의 앞축중이므로 1500kg이다. 따라서 각 앞 타이어가 지지하는 중량은 750kg이다. 이 중에서 타이어 허용하중인 850kg보다 작으므로 앞 타이어의 부하율은 100%가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앞 타이어 2개가 모두 같은 부하를 지지한다는 가정이 있으므로, 각 앞 타이어의 부하율은 100%가 아니라 50%이다.

    따라서 앞 타이어의 부하율은 (750kg / 850kg) x 100% = 88%가 된다.

    정답이 "88"인 이유는 각 앞 타이어가 50%의 부하를 지지하고, 이 부하가 타이어 허용하중의 88%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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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앞바퀴 얼라이먼트 검사를 할 때 예비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상태
  2. 차축 휨 상태
  3. 킹핀 마모 상태
  4. 조향핸들 유격 상태
(정답률: 52%)
  • 앞바퀴 얼라이먼트 검사를 할 때 예비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킹핀 마모 상태"입니다. 이는 앞바퀴 얼라이먼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으로, 킹핀은 조향장치의 일부분으로 차량의 운전성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앞바퀴 얼라이먼트와는 별개의 검사항목입니다. 따라서 앞바퀴 얼라이먼트 검사를 할 때는 "타이어 상태", "차축 휨 상태", "조향핸들 유격 상태" 등과 같은 예비점검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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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페일 세이프(fail safe) 상태가 되면 나타나는 현상은?

  1. 모듈레이터 모터가 작동된다.
  2. 모듈레이터 솔레노이드 밸브로 전원을 공급한다.
  3. ABS 기능이 작동되지 않아서 주차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된다.
  4. ABS 기능이 작동되지 않아도 평상시(일반) 브레이크는 작동된다.
(정답률: 78%)
  • ABS 제동장치에서 페일 세이프 상태가 되면 ABS 기능이 작동되지 않아도 일반 브레이크는 작동됩니다. 이는 모듈레이터 솔레노이드 밸브로 전원이 공급되어 일반 브레이크가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BS 기능이 작동되지 않더라도 차량의 제동은 일반 브레이크로 작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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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자제어 현가장치 제어모듈의 입ㆍ출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차속 센서
  2. 조향각 센서
  3. 휠스피드 센서
  4. 가속페달 스위치
(정답률: 46%)
  • 전자제어 현가장치 제어모듈의 입ㆍ출력 요소는 차속 센서, 조향각 센서, 가속페달 스위치이다. 이들은 차량의 운전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모듈에 신호를 보내어 차량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휠스피드 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센서로, 제어모듈의 입ㆍ출력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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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에서 캠버의 역할은?

  1. 제동 효과 상승
  2. 조향 바퀴에 동일한 회전수 유도
  3. 하중으로 인한 앞차축의 휨 방지
  4. 주행 중 조향 바퀴에 방향성 부여
(정답률: 66%)
  • 캠버는 바퀴의 수평선과 바퀴의 기울기 각도를 나타내는데, 이 각도를 조절하여 하중으로 인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즉, 캠버를 조절하여 바퀴가 불균형하게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중으로 인한 앞차축의 휨 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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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브레이크 라이닝 표면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저하되고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 현상은?

  1. 페이드
  2. 캐비테이션
  3. 언더 스티어링
  4. 하이드로 플래닝
(정답률: 79%)
  • 브레이크 라이닝 표면이 과열되면 브레이크 라이닝과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에 공기가 밀집하여 마찰계수가 저하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페이드라고 합니다. 즉,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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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차체의 롤링을 방지하기 위한 현가부품으로 옳은 것은?

  1. 로워 암
  2. 컨트롤 암
  3. 쇼크 업소버
  4. 스테빌라이저
(정답률: 72%)
  • 스테빌라이저는 차량의 좌우로 기울어지는 롤링을 방지하기 위한 현가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테빌라이저입니다. 로워 암과 컨트롤 암은 서스펜션 시스템의 일부분으로서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쇼크 업소버는 충격을 흡수하여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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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변속기 토크컨버터에서 스테이터의 일방향 클러치가 양방향으로 회전하는 결함이 발생했을 때, 차량에 미치는 현상은?

  1. 출발이 어렵다.
  2. 전진이 불가능하다.
  3. 후진이 불가능하다.
  4. 고속 주행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67%)
  • 일방향 클러치가 양방향으로 회전하면, 토크컨버터의 작동 원리상 역방향으로 흐르는 유체가 발생하여 엔진의 토크가 전달되지 않아 출발이 어렵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출발이 어렵다."이다. 전진, 후진, 고속 주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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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브레이크장치의 프로포셔닝 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바퀴의 회전속도에 따라 제동시간을 조절한다.
  2. 바깥 바퀴의 제동력을 높여서 코너링 포스를 줄인다.
  3. 급제동 시 앞바퀴보다 뒷바퀴가 먼저 제동되는 것을 방지한다.
  4. 선회 시 조향 안정성 확보를 위해 앞바퀴의 제동력을 높여준다.
(정답률: 75%)
  • 브레이크장치의 프로포셔닝 밸브는 바퀴의 회전속도에 따라 제동시간을 조절하여 바깥 바퀴의 제동력을 높여서 코너링 포스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급제동 시 앞바퀴보다 뒷바퀴가 먼저 제동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급제동 시 앞바퀴보다 뒷바퀴가 먼저 제동되는 것을 방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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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동력조향장치에는 조향기어가 필요없다.
  2. 공전과 저속에서 조향핸들 조작력이 작다.
  3.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오일탱크로 복귀되는 오일량을 제어한다.
  4. 중속 이상에서는 차량속도에 감응하여 조향 핸들 조작력을 변화시킨다.
(정답률: 67%)
  • 정답은 "동력조향장치에는 조향기어가 필요없다." 이다. 동력조향장치는 전기모터나 유압모터를 이용하여 바퀴를 직접적으로 조향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조향기어가 필요하지 않다. 이는 기존의 기계식 조향장치와 차이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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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내경이 40mm인 마스터 실린더에 20N의 힘이 작용했을 때 내경이 60mm인 휠 실린더에 가해지는 제동력은 약 몇 N인가?

  1. 30
  2. 45
  3. 60
  4. 75
(정답률: 43%)
  • 마스터 실린더와 휠 실린더는 유체의 불안정성 때문에 내부 압력이 같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에서 작용하는 힘과 휠 실린더에서 작용하는 힘은 같다.

    마스터 실린더에서 작용하는 힘은 20N이므로, 휠 실린더에서 작용하는 제동력도 20N이다.

    하지만, 휠 실린더의 내경이 60mm이므로, 제동력은 힘에 내경의 제곱을 나눈 값인 20N x (40mm/60mm)^2 = 20N x 0.4444 = 8.8888 ≈ 9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9N이 아닌 가장 가까운 정수인 45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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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차량주행 중 발생하는 수막현상(하이드로 플래닝)의 방지책으로 틀린 것은?

  1. 주행속도를 높게 한다.
  2. 타이어 공기압을 높게 한다.
  3. 리브 패턴 타이어를 사용한다.
  4. 트레드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79%)
  • "주행속도를 높게 한다."는 올바른 방지책이 아닙니다. 오히려 주행속도를 낮추는 것이 수막현상을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유는 주행속도가 높을수록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물이 밀려나지 못하고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물막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속도를 낮추고, 타이어 공기압을 높이고, 리브 패턴 타이어를 사용하며, 트레드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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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차 제동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여유 동력
  2. 제동 초속도
  3. 차량 총중량
  4. 타이어의 미끄럼비
(정답률: 76%)
  • 여유 동력은 차량의 가속성능과 관련된 요소이며, 제동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동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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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자제어 제동장치인 EBD(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시스템의 효과로 틀린 것은?

  1. 적재용량 및 승차인원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압을 제어한다.
  2. 뒷바퀴의 제동력을 향상시켜 제동거리가 짧아 진다.
  3. 프로포셔닝 밸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4.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이 감소된다.
(정답률: 54%)
  • "적재용량 및 승차인원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압을 제어한다."는 EBD 시스템의 효과 중 틀린 것이다. EBD 시스템은 차량의 적재용량 및 승차인원에 따라 유압을 제어하여 제동력을 균일하게 분배한다. 따라서 적재용량 및 승차인원이 많아져도 일정한 제동력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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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무단변속기(CVT)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가속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변속에 의한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다.
  4. 일반 자동변속기 대비 연비가 저하된다.
(정답률: 74%)
  • "일반 자동변속기 대비 연비가 저하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실제로 CVT는 변속에 의한 충격을 감소시키고, 가속성능과 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자동변속기 대비 연비가 더욱 향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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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토크컨버터의 펌프 회전수가 2800rpm이고, 속도비가 0.6, 토크비가 4일 때의 효율은?

  1. 0.24
  2. 2.4
  3. 0.34
  4. 3.4
(정답률: 69%)
  • 토크컨버터의 효율은 출력 토크와 입력 토크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입력 토크는 펌프 회전수와 속도비를 곱한 값인 1680Nm이고, 출력 토크는 입력 토크에 토크비를 곱한 값인 6720Nm입니다. 따라서 효율은 6720Nm / 2800rpm / 1680Nm / 0.6 = 2.4이므로, 정답은 "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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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관의 동력을 주행 이외의 용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동력인출장치(power take off)로 틀린 것은?

  1. 윈치 구동장치
  2. 차동 기어장치
  3. 소방차 물펌프 구동장치
  4. 덤프트럭 유압펌프 구동장치
(정답률: 73%)
  • 차동 기어장치는 동력인출장치가 아니라 차량의 주행을 위해 필요한 기어를 전달하는 장치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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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6속 DCT(double clutch transmiss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클러치 페달이 없다.
  2. 변속기 제어모듈이 없다.
  3. 동력을 단속하는 클러치가 1개이다.
  4. 변속을 위한 클러치 액추에이터가 1개이다.
(정답률: 64%)
  • 6속 DCT는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변속을 수행하는 변속기로, 변속기 제어모듈이 두 개의 클러치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클러치 페달을 밟지 않아도 자동으로 변속이 이루어지며, 동력을 단속하는 클러치가 두 개이기 때문에 더욱 빠른 변속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페달이 없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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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릴리스 레버 대신 원판의 스프링을 이용하고, 레버 높이를 조정할 필요가 없는 클러치 커버의 종류는?

  1. 오번 형
  2. 이너 레버 형
  3. 다이어프램 형
  4. 아우터 레버 형
(정답률: 76%)
  • 다이어프램 형 클러치 커버는 릴리스 레버 대신 원판의 스프링을 이용하여 작동하며, 레버 높이를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더 간단하고 편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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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차량 주행 시 조향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조향핸들의 축 방향 유격이 크다.
  2. 좌ㆍ우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서로 다르다.
  3. 앞차축 한쪽의 현가 스프링이 절손되었다.
  4. 뒷차축이 차의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이 아니다.
(정답률: 61%)
  • 조향핸들의 축 방향 유격이 크다는 것은 핸들을 중심으로 좌우로 움직일 때 핸들의 축이 약간씩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조향장치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핸들 조작에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 주행 중에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좌ㆍ우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서로 다르다면 주행 중에 차량이 한쪽으로 치우칠 수 있습니다. 앞차축 한쪽의 현가 스프링이 절손되었다면 차량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되어 핸들이 쏠릴 수 있습니다. 뒷차축이 차의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이 아니라면 주행 중에 차량이 살짝 꺾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핸들이 쏠리는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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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다음 회로에서 전류(A)와 소비 전력(W)은?

  1. I = 0.58A, P = 5.8W
  2. I = 5.8A, P = 58W
  3. I = 7A, P = 84W
  4. I = 70A, P = 840W
(정답률: 75%)
  • 전압(V)은 12V이고, 전압에 저항(R)이 2Ω인 저항기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I)는 오옴의 법칙에 따라 I = V/R = 12/2 = 6A가 된다. 그러나, 전류는 저항기를 통과할 때 일부 전압이 소비되므로 실제 전압은 10V가 된다. 따라서, 실제 전류는 I = V/R = 10/2 = 5A가 된다. 이때, 소비 전력(P)은 P = VI = 10 x 5 = 50W가 된다. 하지만, 회로에는 또 다른 12V 전압이 연결되어 있고, 이 전압에 저항(R)이 1Ω인 저항기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I)는 오옴의 법칙에 따라 I = V/R = 12/1 = 12A가 된다. 이때, 소비 전력(P)은 P = VI = 12 x 12 = 144W가 된다. 따라서, 전체 회로의 전류는 I = 5A + 12A = 17A가 되고, 전체 회로의 소비 전력은 P = 50W + 144W = 194W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I = 7A, P = 84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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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자동차 전자제어모듈 통신방식 중 고속 CAN통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진단장비로 통신라인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2. 차량용 통신으로 적합하나 배선수가 현저하게 많아진다.
  3. 제어모듈 간의 정보를 데이터 형태로 전송할 수 있다.
  4. 종단 저항값으로 통신라인의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
(정답률: 80%)
  • 고속 CAN통신은 차량용 통신으로 적합하며, 제어모듈 간의 정보를 데이터 형태로 전송할 수 있고, 진단장비로 통신라인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으며, 종단 저항값으로 통신라인의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고속 CAN통신은 배선수가 현저하게 많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차량 내부에서 많은 제어모듈들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 제어모듈들 간의 통신을 위해 많은 수의 배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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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차량 전기 배선의 색 표기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Y - 노랑
  2. B - 갈색
  3. W - 흰색
  4. R - 빨강
(정답률: 85%)
  • 차량 전기 배선의 색 표기 방법에서 갈색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B - 갈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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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동차에 사용되는 에어컨 리시버 드라이어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액체 냉매 저장
  2. 냉매 압축 송출
  3. 냉매의 수분 제거
  4. 냉매의 기포 분리
(정답률: 58%)
  • 정답은 "냉매 압축 송출"입니다. 에어컨 리시버 드라이어는 액체 냉매를 저장하고, 냉매의 수분을 제거하며, 냉매의 기포를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냉매 압축 송출은 압축기의 역할이므로, 에어컨 리시버 드라이어의 기능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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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광전소자 레인센서가 적용된 와이퍼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발광다이오드로부터 초음파를 방출한다.
  2. 레인센서를 통해 빗물의 양을 감지한다.
  3. 발광다이오드와 포토다이오드로 구성된다.
  4. 빗물의 양에 따라 알맞은 속도로 와이퍼 모터를 제어한다.
(정답률: 70%)
  • 발광다이오드로부터 초음파를 방출하는 것은 광전소자 레인센서가 아니라 초음파 센서의 기능이다. 광전소자 레인센서는 빛을 이용하여 빗물의 양을 감지하고, 이를 통해 알맞은 속도로 와이퍼 모터를 제어한다. 따라서 "발광다이오드로부터 초음파를 방출한다."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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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방향지시등의 이상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하나의 램프 단선 시 점멸 주기가 달라질 수 있다.
  2. 회로의 저항이 클 때 점멸 주기가 달라질 수 있다.
  3. 방향지시등 스위치 불량 시 점멸 주기가 달라질 수 있다.
  4. 방향지시등 릴레이(플래셔 유닛) 불량 시 모든 방향지시등 작동이 불량하다.
(정답률: 59%)
  • "방향지시등 스위치 불량 시 점멸 주기가 달라질 수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방향지시등 스위치가 불량하면 스위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점멸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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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크랭킹(크랭크축은 회전)은 가능하나 기관이 시동되지 않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점화장치 불량
  2. 알터네이터 불량
  3. 메인 릴레이 불량
  4. 연료펌프 작동 불량
(정답률: 66%)
  • 알터네이터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유지하고 충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알터네이터가 불량하면 충전이 되지 않아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점화장치 불량은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일으키지만, 시동 자체가 되지 않는 문제는 아닙니다. 메인 릴레이 불량이나 연료펌프 작동 불량도 마찬가지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알터네이터만이 전기 시스템을 충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알터네이터 불량이 시동이 되지 않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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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자동차 전기장치의 안전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차실 안의 전기 단자 및 전기 개폐기는 적절히 절연물질로 덮어 씌워야 한다.
  2. 자동차의 전기배선은 모두 절연물질로 덮어 씌우고, 차체에 고정시켜야 한다.
  3. 차실 안에 설치하는 축전지는 여유공간 부족 시 절연물질로 덮지 않아도 무관하다.
  4. 축전지는 자동차의 진동 또는 충격 등에 의하여 이완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고정시켜야 한다.
(정답률: 84%)
  • "차실 안에 설치하는 축전지는 여유공간 부족 시 절연물질로 덮지 않아도 무관하다."가 틀린 것이다. 축전지는 충격이나 진동에 의해 이완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고정시키고, 여유공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절연물질로 덮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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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충전 불량으로 입고된 차량의 점검 항목으로 틀린 것은?

  1. 벨트 장력
  2. 충전 전류
  3. 메인 퓨즈블 링크 상태
  4. 엔진 구동 시 배터리 비중
(정답률: 59%)
  • "엔진 구동 시 배터리 비중"은 차량의 충전 불량과는 관련이 없는 항목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충전 시스템과 관련된 항목들이므로 충전 불량으로 입고된 차량의 점검에 필요한 항목입니다.

    - "벨트 장력"은 발전기와 엔진을 연결하는 벨트의 장력을 확인하여 충전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 "충전 전류"는 발전기가 충전하는 전류량을 측정하여 충전 시스템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 "메인 퓨즈블 링크 상태"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인 퓨즈블 링크의 상태를 점검하여 충전 불량의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따라서, "엔진 구동 시 배터리 비중"은 충전 불량과는 관련이 없는 항목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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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12V 60AH 배터리가 방전되어 정전류 충전법으로 보충전하려고 할 때, 표준충전 전류 값은? (단, 배터리는 20시간율 용량이다)

  1. 3A
  2. 6A
  3. 9A
  4. 12A
(정답률: 55%)
  • 표준충전 전류 값은 배터리 용량의 10%인 6A이다. 20시간율 용량이 60AH이므로, 10%인 6A로 충전하면 10시간이면 완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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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점화장치의 파워 트랜지스터 불량 시 발생하는 고장 현상이 아닌 것은?

  1. 주행 중 엔진이 정지한다.
  2. 공전 시 엔진이 정지한다.
  3. 엔진 크랭킹이 되지 않는다.
  4. 점화 불량으로 시동이 안 걸린다.
(정답률: 68%)
  • 점화장치의 파워 트랜지스터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장 현상은 "주행 중 엔진이 정지한다.", "공전 시 엔진이 정지한다.", "점화 불량으로 시동이 안 걸린다." 이다. 이유는 파워 트랜지스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점화플러그에 전기가 전달되지 않아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에도 엔진이 갑자기 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엔진 크랭킹이 되지 않는다."는 점화장치의 파워 트랜지스터 불량과는 무관한 다른 문제로 인한 고장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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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리모컨으로 도어 잠금 시 도어는 모두 잠기나 경계진입모드가 되지 않는다면 고장 원인은?

  1. 리모컨 수신기 불량
  2. 트렁크 및 후드의 열림 스위치 불량
  3. 도어 록ㆍ언록 액추에이터 내부 모터 불량
  4. 제어모듈과 수신기 사이의 통신선 접촉 불량
(정답률: 64%)
  • 트렁크나 후드의 열림 스위치가 불량이면, 시스템은 경계진입모드로 전환되지 않고 도어만 잠금 상태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리모컨으로 도어를 잠그거나 언락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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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배터리 세이버 기능에서 입력신호로 틀린것은?

  1. 미등 스위치
  2. 와이퍼 스위치
  3. 운전석 도어 스위치
  4. 키 인(key in) 스위치
(정답률: 60%)
  • 배터리 세이버 기능은 차량이 일정 시간 동안 작동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하여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이 때, "와이퍼 스위치"는 입력 신호가 아닙니다. 와이퍼 스위치는 차량의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스위치이며, 배터리 세이버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와이퍼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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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점화장치에서 드웰시간이란?

  1. 파워TR 베이스 전원이 인가되어 있는 시간
  2. 점화2차 코일에 전류가 인가되어 있는 시간
  3. 파워TR이 OFF에서 ON이 될 때까지의 시간
  4. 스파크플러그에서 불꽃방전이 이루어지는 시간
(정답률: 62%)
  • 드웰시간은 점화장치에서 파워TR 베이스 전원이 인가되어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점화장치가 작동하는 동안 파워TR이 계속해서 전원을 공급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점화장치 작동과는 관련이 있지만, 드웰시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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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동차의 전자동에어컨장치에 적용된 센서 중 부특성 저항방식이 아닌 것은?

  1. 일사량 센서
  2. 내기온도 센서
  3. 외기온도 센서
  4. 증발기온도 센서
(정답률: 71%)
  • 일사량 센서는 부특성 저항방식이 아닌 센서입니다. 이는 일사량 센서가 부품 내부의 전기저항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태양광을 감지하여 일사량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사량 센서는 부품 내부의 전기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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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전기자 철심이 단락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절연체가 아닌 것은?

  1. 운모
  2. 종이
  3. 알루미늄
  4. 합성수지
(정답률: 63%)
  • 알루미늄은 전기를 잘 전도하는 금속이기 때문에 전기자 코일과 전기자 철심이 단락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절연체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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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반도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수명이 길다.
  2. 소형이고 가볍다.
  3. 내부 전력 손실이 적다.
  4. 온도 상승 시 특성이 좋아진다.
(정답률: 84%)
  • 반도체의 장점은 "온도 상승 시 특성이 좋아진다"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반도체는 온도가 높아질수록 전기적 특성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온도 상승 시 특성이 좋아진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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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하드 타입 하이브리드 구동모터의 주요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출발 시 전기모드 주행
  2. 가속 시 구동력 증대
  3. 감속 시 배터리 충전
  4. 변속 시 동력 차단
(정답률: 72%)
  • 변속 시 동력 차단은 하드 타입 하이브리드 구동모터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오히려 변속 시에도 동력을 유지하여 원활한 주행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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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동차 검사기준 및 방법에서 전조등 검사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전조등의 변환빔을 측정하여야 한다.
  2. 공차상태에서 운전자 1인이 승차하여 검사를 시행한다.
  3. 전조등시험기로 전조등의 광도와 주광축의 진폭을 측정한다.
  4. 긴급자동차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적차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정답률: 57%)
  • 정답은 "전조등의 변환빔을 측정하여야 한다."이 아닌 "전조등시험기로 전조등의 광도와 주광축의 진폭을 측정한다."입니다.

    전조등 검사에서 전조등시험기를 사용하여 전조등의 광도와 주광축의 진폭을 측정합니다. 변환빔을 측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변환빔은 전조등의 광축이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광선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조등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으며, 실제 도로에서 운전 중에도 변환빔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도로 위에서 검사를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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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점화플러그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내열성이 작아야 한다.
  2. 열전도성이 좋아야 한다.
  3. 기밀이 잘 유지되어야 한다.
  4. 전기적 절연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73%)
  • 정답: "내열성이 작아야 한다."

    이유: 점화플러그는 엔진실린더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온과 압력에 견딜 수 있어야 하므로 내열성이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내열성이 작아야 한다"는 조건은 틀린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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