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8-19)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8-08-1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일반기계공학

1. 다음 중 일반적인 플라스틱의 성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기 절연성이 좋다.
  2. 단단하다 열에는 약하다.
  3. 무겁고 기계적 강도가 크다.
  4. 가공 및 성형성이 용이하다.
(정답률: 83%)
  • 단단하다 열에는 약하다는 성질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일반적인 플라스틱은 열에 노출되면 녹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무겁고 기계적 강도가 크다는 성질은 플라스틱의 강도와 내구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인 플라스틱의 특징 중 하나이다. 가공 및 성형성이 용이하다는 성질은 플라스틱의 가공이 쉽고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전기 절연성이 좋다는 성질은 전기를 통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탄소강의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온도는?

  1. 연성 온도
  2. 취성 온도
  3. 재결정 온도
  4. A1변태 온도
(정답률: 78%)
  • 탄소강의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온도는 재결정 온도이다. 이는 탄소강이 일정한 온도에서 재결정되어 결함이 제거되고 결정 구조가 균일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간가공은 재결정 온도 이상에서 이루어지며, 냉간가공은 재결정 온도 이하에서 이루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플렉시블 커플링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약간의 굽힙은 허용한다.
  2. 어느 정도의 진동에 견딜 수 있다.
  3. 축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사용한다.
  4.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한다.
(정답률: 71%)
  • "어느 정도의 진동에 견딜 수 있다."는 플렉시블 커플링의 특징 중 거리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플렉시블 커플링은 축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사용되며, 약간의 굽힘은 허용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된다. 이는 커플링의 구조상 축의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원의 중심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공구로 적절한 것은?

  1. 리머
  2. 펀치
(정답률: 66%)
  • 펀치는 원의 중심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펀치를 원의 중심 위치에 놓고, 중심 위치에 구멍을 뚫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반면, 톱은 원형을 자르는데 사용되며, 줄과 리머는 원의 중심 위치를 표시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그림과 같이 길이가 ℓ인 보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할 때, 최대 굽힘모멘트는?

  1. Pℓ/4
  2. Pℓ2
  3. Pℓ2/2
  4. Pℓ/2
(정답률: 58%)
  • 보에 작용하는 집중하중 P가 중심으로부터 거리 x에 위치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해당 위치에서의 굽힘모멘트 M은 M = Px이다. 그리고 보의 양 끝에서부터 중심까지의 거리를 a라고 하면, 중심에서의 굽힘모멘트는 M = Pa이다.

    이제, 보의 중심에서부터 양 끝까지의 길이를 ℓ이라고 하면, 중심에서부터 거리 x에 위치한 집중하중 P가 보에 가하는 굽힘모멘트는 M = Px이므로, 중심에서부터 양 끝까지의 길이 ℓ에 대한 굽힘모멘트는 다음과 같다.

    M = P(ℓ/2) = (P/2)ℓ

    하지만, 이것은 보의 중심에서부터 양 끝까지의 길이에 대한 굽힘모멘트이므로, 보의 양 끝에서부터 중심까지의 거리 a에 대한 굽힘모멘트로 변환해주어야 한다. 이때, 보의 양 끝에서부터 중심까지의 거리 a와 중심에서부터 양 끝까지의 길이 ℓ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한다.

    a = ℓ/2

    따라서, 위에서 구한 M = (P/2)ℓ을 a에 대한 식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M = (P/2)ℓ = P(a)ℓ/2 = Pa/2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Pℓ/4"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틀림이 발생하는 원형 단면봉의 직경을 2배로 증가시킬 때 비틀림 각은 어떻게 되는가?

(정답률: 49%)
  • 비틀림 각은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와 비례하므로, 직경을 2배로 증가시키면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는 4배가 된다. 따라서 비틀림 각은 1/4로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스폿 용접(spot welding)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압력
  2. 열전도율
  3. 용접전류
  4. 통전시간
(정답률: 54%)
  • 스폿 용접에서는 두 개의 금속을 가압력과 용접전류를 이용하여 일시적으로 녹여서 접합시키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스폿 용접의 3대 요소는 가압력, 용접전류, 통전시간입니다. 열전도율은 금속의 열전도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스폿 용접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3대 요소는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비철합금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7:3 황동은 연신율이 크고 인장강도가 높다.
  2. 6:4 황동은 가공이 쉽고, 볼트, 너트, 밸브 등에 사용된다.
  3. 델타 메탈은 해수 등에 대한 내식성이 우수하다.
  4. 네이벌 황동은 6:4 황동에 1%의 Mn을 첨가한 것이다.
(정답률: 62%)
  • "네이벌 황동은 6:4 황동에 1%의 Mn을 첨가한 것이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네이벌 황동은 해군에서 사용하는 황동으로, 해수에 대한 내식성이 우수하고, 강도와 가공성이 뛰어나며, 6:4 황동에 1%의 Mn을 첨가하여 더욱 향상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르다.

    하지만, "7:3 황동은 연신율이 크고 인장강도가 높다."는 틀린 설명이다. 7:3 황동은 연신율이 작고, 인장강도가 낮은 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마찰판의 수가 4인 다판 클러치에서 접촉면의 안지름 50mm, 바깥지름 90mm, 스러스트 하중 600N을 작용시킬 때, 토크는 몇 kNㆍmm인가? (단, 마찰계수는 μ = 0.3이다.)

  1. 25.2
  2. 252
  3. 2520
  4. 25200
(정답률: 37%)
  • 클러치에서의 토크는 T = F × r × μ 이다. 여기서 F는 스러스트 하중, r은 접촉면의 평균 반지름, μ는 마찰계수이다. 평균 반지름은 (안지름 + 바깥지름) / 2 = 70mm 이다. 따라서 T = 600N × 70mm × 0.3 = 12600Nㆍmm = 12.6kNㆍm 이다.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12.6이므로, 정답은 "25.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전동축에 전달하고자 하는 동력(H)을 2배로 증가시키면 이 축에 작용하는 비틀림 모멘트(T)의 크기는? (단, 회전수는 일정하다.)

  1. T
  2. 1/2T
  3. 2T
  4. 4T
(정답률: 57%)
  • 전동축에 전달되는 동력(H)과 비틀림 모멘트(T)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합니다.

    H = 2πNT

    여기서 N은 회전수를 나타내며, 일정하다고 가정했으므로 상수입니다. 따라서 H를 2배로 증가시키면 T도 2배로 증가합니다.

    즉, H가 2H가 되면 T는 2T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T"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밀폐된 용기의 정지 유체에 가해진 압력이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전달되는 원리는?

  1. 벤츄리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베르누이의 원리
  4. 토리첼리의 원리
(정답률: 78%)
  •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밀폐된 용기 내의 모든 지점에 균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압력이 가해지는 부분에서 발생한 작은 변화가 용기 내의 모든 지점에 동일하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기 내의 모든 지점에서 압력이 동일하게 전달되는 것이 파스칼의 원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와셔의 사용 용도가 아닌 것은?

  1. 내압력이 낮은 고무면일 때 사용
  2. 너트에 맞지 않는 볼트일 때 사용
  3. 볼트 구멍이 볼트의 호칭용 규격보다 클 때
  4. 너트와 볼트의 머리 접촉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
(정답률: 63%)
  • "내압력이 낮은 고무면일 때 사용", "볼트 구멍이 볼트의 호칭용 규격보다 클 때", "너트와 볼트의 머리 접촉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은 모두 와셔의 사용 용도이지만, "너트에 맞지 않는 볼트일 때 사용"은 와셔의 사용 용도가 아니다. 와셔는 너트와 볼트 사이에 끼워서 사용하는데, 너트에 맞지 않는 볼트는 이미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구조물의 AB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약 몇 N인가?

  1. 1232
  2. 1309
  3. 1732
  4. 2309
(정답률: 62%)
  • 주어진 그림에서 AB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CD 부재와 EF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의 합과 같다. CD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은 500N, EF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은 1232N이므로, AB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500N + 1232N = 1732N이다. 따라서 정답은 "173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토크를 전달함과 동시에 보스를 축 방향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하는 키(key)는?

  1. 평키
  2. 안장키
  3. 페더키
  4. 접선키
(정답률: 56%)
  • 페더키는 토크를 전달하면서 보스를 축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키입니다. 이는 페더링(federing)이라는 기술로, 보스의 이동 속도를 조절하면서 토크를 전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페더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주조할 때 주형에 접한 표면을 급랭시켜 표면은 시멘타이트가 되게 하고, 내부는 서서히 냉각시켜 펄라이트가 되게 한 주철은?

  1. 백주철
  2. 회주철
  3. 칠드주철
  4. 가단주철
(정답률: 69%)
  • 주조할 때 주형에 접한 표면을 급랭시켜 시멘타이트를 형성하면서 경도를 높이고, 내부는 서서히 냉각시켜 펄라이트를 형성하여 인성을 높인다. 이러한 공정을 칠드주조라고 하며, 이에 따라 만들어진 주철을 칠드주철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칠드주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원통형 케이싱 안에 편심 회전자가 있고 그 회전자의 홈 속에 판 모양의 깃이 원심력 또는 스프링 장력에 의하여 벽에 밀착되면서 회전하여 액체를 압송하는 펌프는?

  1. 베인펌프
  2. 기어펌프
  3. 나사펌프
  4. 피스톤펌프
(정답률: 71%)
  • 원통형 케이싱 안에 편심 회전자가 있고 그 회전자의 홈 속에 판 모양의 깃이 원심력 또는 스프링 장력에 의하여 벽에 밀착되면서 회전하여 액체를 압송하는 펌프는 베인펌프입니다. 이는 베인펌프가 회전하는 베인과 벽 사이의 공간에서 액체가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인펌프는 액체의 저항이 적고, 고체 입자나 미립자를 처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연삭숫돌의 구성 3요소가 아닌 것은?

  1. 조직
  2. 입자
  3. 기공
  4. 결합제
(정답률: 48%)
  • 연삭숫돌의 구성 요소는 입자, 기공, 결합제이다. 조직은 연삭숫돌의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구성 요소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유압 밸브 중 방향제어밸브로 옳은 것은?

  1. 감압 밸브
  2. 체크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언로딩 밸브
(정답률: 63%)
  • 방향제어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로,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체크 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체크 밸브가 방향제어밸브로 옳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주형 주물사의 구비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물 표면에서 이탈이 용이할 것
  2. 가스 및 공기가 잘 빠지지 않을 것
  3. 내열성이 크고 화학적인 변화가 없을 것
  4. 반복 사용에 따른 형상 변화가 거의 없을 것
(정답률: 72%)
  • 가스 및 공기가 잘 빠지지 않을 것은 옳지 않은 조건입니다. 이는 주형 주물사에서 주물을 만들 때 공기나 가스가 함께 주입되면 불완전한 주조가 일어나거나 불량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물 표면에서 이탈이 용이하면서도 공기나 가스가 잘 빠지도록 구비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6개가 합성된 겹판 스프링으로 각각의 폭 50mm, 두께 9mm, 스프링의 길이 600mm, 하중이 70N이면 최대응력은 약 몇 MPa인가?

  1. 13.25
  2. 10.37
  3. 7.89
  4. 5.75
(정답률: 44%)
  • 해당 문제에서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응력 = (하중 × 길이) / (폭 × 두께 × 겹수)

    여기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최대응력 = (70N × 600mm) / (50mm × 9mm × 6) = 10.37 MPa

    따라서 정답은 "10.37"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엔진

21. 4행정 사이클 자동차엔진의 열역학적 사이클 분류로 틀린 것은?

  1. 클러크 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오토 사이클
(정답률: 79%)
  • 클러크 사이클은 열역학적 사이클 분류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틀린 것은 "클러크 사이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duty 제어타입의 액추에이터 작동 사이클 중 (-)duty가 40%일 경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류 통전시간 비율이 40%이다.
  2. 전압 비통전시간 비율이 40%이다.
  3. 한 사이클 중 분사시간의 비율이 60%이다.
  4. 한 사이클 중 작동하는 시간의 비율이 60%이다.
(정답률: 64%)
  • 정답은 "전류 통전시간 비율이 40%이다." 이다. (-)duty 제어는 액추에이터에 전압을 공급하는 시간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duty가 40%일 경우 전류 통전시간이 전체 작동 사이클 중 40%를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전압 비통전시간은 60%이며, 분사시간이나 작동하는 시간과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LPG 자동차 봄베의 액상연료 최대 충전량은 내용적의 몇 %를 넘지 않아야 하는가?

  1. 75%
  2. 80%
  3. 85%
  4. 90%
(정답률: 67%)
  • LPG 액상연료는 온도와 압력에 따라 부피가 변화하므로, 충전 시에는 내용적인 용량의 일부를 비워둬야 안전하다. 이때, 최대 충전량은 내용적의 85%를 넘지 않아야 한다. 이는 액상연료가 확장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8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점화 1차 전압 파형으로 확인 할 수 없는 사항은?

  1. 드웰 시간
  2. 방전 전류
  3. 점화코일 공급 전압
  4. 점화플러그 방전 시간
(정답률: 53%)
  • 점화 1차 전압 파형은 점화 시스템의 전기적인 동작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 중에서 방전 전류는 파형으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이는 점화플러그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류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전 전류는 다른 방법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무부하검사방법으로 휘발유 사용 운행 자동차의 배출가스검사 시 측정 전에 확인해야 하는 자동차의 상태로 틀린 것은?

  1. 냉ㆍ난방 장치를 정지시킨다.
  2. 변속기를 중립 위치에 놓는다.
  3. 원동기를 정지시켜 충분히 냉각한다.
  4. 측정에 장애를 줄 수 있는 부속 장치들의 가동을 정지한다.
(정답률: 78%)
  • "원동기를 정지시켜 충분히 냉각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무부하검사는 원동기가 작동 중인 상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원동기를 정지시키면 검사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동기를 냉각하지 않고 그대로 작동 상태로 무부하검사를 진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전자 제어 가솔린엔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흡기온도 센서는 공기밀도 보정 시 사용된다.
  2. 공회전속도 제어에 스텝 모터를 사용하기도 한다.
  3. 산소 센서의 신호는 이론공연비 제어에 사용된다.
  4. 점화시기는 크랭크각 센서가 점화 2차 코일의 저항으로 제어한다.
(정답률: 67%)
  • "점화시기는 크랭크각 센서가 점화 2차 코일의 저항으로 제어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크랭크각 센서가 엔진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여 전자 제어 모듈이 점화 시기를 결정합니다. 이때, 점화 코일의 저항은 점화 시기와 무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전자제어 디젤엔진의 연료분사장치에서 예비(파일럿)분사가 중단될 수 있는 경우로 틀린 것은?

  1. 연료분사량이 너무 작은 경우
  2. 연료압력이 최소압보다 높을 경우
  3. 규정된 엔진회전수를 초과하였을 경우
  4. 예비(파일럿)분사가 주분사를 너무 앞지르는 경우
(정답률: 52%)
  • "연료압력이 최소압보다 높을 경우"가 틀린 것이다. 연료압력이 최소압보다 높을 경우에는 예비(파일럿)분사가 중단될 수 없다. 이는 연료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분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료압력이 최소압보다 낮을 경우에 예비(파일럿)분사가 중단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는 주요 인자로 옳은 것은?

  1. 분사 각도
  2. 솔레노이드 코일수
  3. 연료펌프 복귀 전류
  4. 니들밸브의 열림 시간
(정답률: 75%)
  •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은 니들밸브의 열림 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니들밸브가 열리는 시간이 길면 더 많은 연료가 분사되고, 짧으면 적은 연료가 분사됩니다. 따라서 니들밸브의 열림 시간이 가장 중요한 인자입니다. 분사 각도는 연료 분사의 방향을 결정하며, 솔레노이드 코일수와 연료펌프 복귀 전류는 인젝터의 작동을 제어하는데 중요하지만, 연료 분사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엔진의 밸브 스프링이 진동을 일으켜 밸브 개폐시기가 불량해지는 현상은?

  1. 스텀블
  2. 서징
  3. 스털링
  4. 스트레치
(정답률: 79%)
  • 엔진의 밸브 스프링이 진동을 일으켜 밸브 개폐시기가 불량해지는 현상은 "서징"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스프링의 고유진동수와 밸브의 진동수가 일치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스프링의 강성이나 길이 등을 조절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차량에서 발생되는 배출가스 중 지구 온난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H2
  2. CO2
  3. O2
  4. HC
(정답률: 75%)
  • CO2는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의 주요 구성요소이며,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차량에서 발생되는 CO2는 대기 중에 쌓이면서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량에서 발생되는 배출가스 중에서 CO2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엔진의 부하 및 회전속도의 변화에 따라 형성되는 흡입다기관의 압력변화를 측정하여 흡입공기량을 계측하는 센서는?

  1. MAP 센서
  2. 베인식 센서
  3. 핫 와이어식 센서
  4. 칼만 와류식 센서
(정답률: 75%)
  • MAP 센서는 엔진의 부하 및 회전속도에 따라 변하는 흡입다기관의 압력을 측정하여 흡입공기량을 계측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엔진의 작동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배출가스를 개선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베인식 센서는 흡입공기의 유속을 측정하는 센서이며, 핫 와이어식 센서는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칼만 와류식 센서는 공기 유동 상태를 측정하여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가솔린엔진의 연소실체적이 행정체적의 20%일 때 압축비는 얼마인가?

  1. 6 : 1
  2. 7 : 1
  3. 8 : 1
  4. 9 : 1
(정답률: 48%)
  • 가솔린엔진의 연소실체적이 작을수록 압축비는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연소실체적이 행정체적의 20%일 때는 압축비가 가장 높은 "6 : 1"이 정답이 된다. 이는 연소실체적이 작아서 압축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엔진 오일을 점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엔진 정지 상태에서 오일량을 점검한다.
  2. 오일의 변색과 수분의 유입 여부를 점검한다.
  3. 엔진오일의 색상과 점도가 불량한 경우 보충한다.
  4. 오일량 게이지 F와 L사이에 위치하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76%)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산소센서의 피드백 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운전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시동 시
  2. 연료 차단 시
  3. 급 감속 시
  4. 통상 운전 시
(정답률: 72%)
  • 산소센서는 통상 운전 시에 작동하여 엔진의 연소 효율을 조절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배기 가스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산소센서의 피드백 작용은 통상 운전 시에 이루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수냉식 엔진의 과열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가 30% 막힌 경우
  2. 워터펌프 구동벨트의 장력이 큰 경우
  3. 수온조절기가 닫힌 상태로 고장 난 경우
  4. 워터재킷 내에 스케일이 많이 있는 경우
(정답률: 71%)
  • 워터펌프 구동벨트의 장력이 큰 경우는 엔진 내 냉각수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게 하여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힌 경우, 수온조절기가 닫힌 상태로 고장 난 경우, 워터재킷 내에 스케일이 많이 있는 경우도 모두 냉각수의 순환을 방해하여 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인젝터 연료분사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조절하는 다이어프램 방식의 연료압력조절기 작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1. 바퀴의 회전속도
  2. 흡입 매니폴드의 압력
  3. 실린더 내의 압축 압력
  4. 배기가스 중의 산소 농도
(정답률: 66%)
  • 다이어프램 방식의 연료압력조절기는 흡입 매니폴드의 압력을 기준으로 작동합니다. 흡입 매니폴드의 압력이 높아지면 연료압력조절기는 인젝터에 연료를 공급하는 압력을 낮추고, 흡입 매니폴드의 압력이 낮아지면 연료압력조절기는 인젝터에 연료를 공급하는 압력을 높입니다. 따라서 흡입 매니폴드의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연료압력조절기가 작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가솔린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ECU로 입력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연료 분사 신호
  2. 대기 압력 신호
  3. 냉각수 온도 신호
  4. 흡입 공기 온도 신호
(정답률: 53%)
  • 연료 분사 신호는 ECU에서 출력되는 신호로, 가솔린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ECU로 입력되는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 분사 신호"입니다. 입력되는 요소는 대기 압력 신호, 냉각수 온도 신호, 흡입 공기 온도 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엔진의 회전수가 4000rpm이고, 연소지연시간이 1/600초일 때 연소지연시간 동안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로 옳은 것은?

  1. 28°
  2. 37°
  3. 40°
  4. 46°
(정답률: 47%)
  • 연소지연시간은 엔진의 회전수와 관련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1분에 4000회전을 하는 엔진은 1초당 4000/60 = 66.67회전을 합니다. 따라서 1/600초 동안의 회전수는 66.67/600 = 0.111회전입니다.

    한 회전당 크랭크축은 360°를 회전하므로, 0.111회전은 0.111 x 360° = 39.96°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연소지연시간 동안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는 약 4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엔진의 연소실 체적이 행정 체적의 20%일 때 오토 사이클의 열효율은 약 몇 %인가? (단, 비열비 k = 1.4)

  1. 51.2
  2. 56.4
  3. 60.3
  4. 65.9
(정답률: 36%)
  • 오토 사이클의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η = 1 - (1/r)^(k-1)

    여기서 r은 압축비(volume ratio)를 의미하며, k는 비열비를 의미한다.

    연소실 체적이 행정 체적의 20%이므로, 압축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 = (1/0.2)^(1/1.4) = 2.297

    따라서,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η = 1 - (1/2.297)^(1.4-1) = 0.512 = 51.2%

    따라서, 정답은 "51.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운행차 정기검사에서 가솔린 승용자동차의 배출가스검사 결과 CO 측정값이 2.2%로 나온 경우, 검사 결과에 대한 판정으로 옳은 것은? (단, 2007년 11월 제작된 차량이며, 무부하 검사방법으로 측정하였다.)

  1. 허용기준인 1.0%를 초과하였으므로 부적합
  2. 허용기준인 1.5%를 초과하였으므로 부적합
  3. 허용기준인 2.5%를 이하이므로 적합
  4. 허용기준인 3.2%를 이하이므로 적합
(정답률: 63%)
  • 가솔린 승용자동차의 배출가스 중 CO는 일산화탄소로, 인체에 유해한 가스이다. 따라서 이를 제한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 경우 2007년 11월 제작된 차량의 경우 무부하 검사방법으로 측정한다. 이에 따라, CO 측정값이 2.2%로 나온 경우, 허용기준인 1.0%를 초과하였으므로 부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자동차섀시

41. 4륜 조향장치(4 wheel steering system)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선회 안정성이 좋다.
  2. 최소 회전 반경이 크다.
  3. 견인력(휠 구동력)이 크다.
  4.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주행 안정성이 좋다.
(정답률: 77%)
  • 최소 회전 반경이 크다는 것은 차량이 좁은 공간에서 회전할 때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4륜 조향장치는 회전 반경이 작은 곳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최소 회전 반경이 크다"는 4륜 조향장치의 단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6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DCT)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토크 컨버터
  2. 더블 클러치
  3. 기어 액추에이터
  4. 클러치 액추에이터
(정답률: 64%)
  • 6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DCT)의 주요 구성품 중 "토크 컨버터"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DCT가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의 장점을 결합한 것으로, 토크 컨버터는 자동변속기에서 사용되는 구성품으로 DCT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대신, DCT는 두 개의 클러치와 기어 액추에이터, 클러치 액추에이터 등으로 구성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96km/h로 주행 중인 자동차의 제동을 위한 공주시간이 0.3초일 때 공주거리는 몇 m인가?

  1. 2
  2. 4
  3. 8
  4. 12
(정답률: 55%)
  • 공주거리 = 제동거리 + 정지거리
    제동거리 = (속도(m/s) x 공주시간) / 2
    속도(m/s) = 96 / 3.6 = 26.67
    제동거리 = (26.67 x 0.3) / 2 = 4
    정지거리는 제동거리의 2배이므로 8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브레이크 액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압축성일 것
  2. 비등점이 높을 것
  3. 온도에 의한 변화가 적을 것
  4. 고온에서의 안정성이 높을 것
(정답률: 69%)
  • 브레이크 액은 압축성이 있어야 하지만,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브레이크 액은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전달하기 위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압축성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비등점이 높을 것, 온도에 의한 변화가 적을 것, 고온에서의 안정성이 높을 것은 브레이크 액이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ABS 장치에서 펌프로부터 발생된 유압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맥동을 안정시켜 주는 부품은?

  1. 모듈레이터
  2. 아웃-렛 밸브
  3. 어큐물레이터
  4.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76%)
  • ABS 장치에서 펌프로부터 발생된 유압은 브레이크 패드에 가해져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펌프에서 발생된 유압은 불규칙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부품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부품이 어큐물레이터입니다. 어큐물레이터는 유압을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맥동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BS 장치에서 어큐물레이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전동식 동력조향장치의 자기진단이 안 될 경우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CAN 통신 파형 점검
  2. 컨트롤유닛 측 배터리 전원 측정
  3. 컨트롤유닛 측 배터리 접지 여부 점검
  4. KEY ON상태에서 CAN 종단저항 측정
(정답률: 62%)
  • "KEY ON상태에서 CAN 종단저항 측정"이 틀린 것은 자기진단과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전동식 동력조향장치의 자기진단은 컨트롤유닛과 관련된 문제를 체크하는 것이므로, CAN 통신 파형 점검, 컨트롤유닛 측 배터리 전원 측정, 컨트롤유닛 측 배터리 접지 여부 점검 등과 같은 항목이 올바른 점검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의 감쇠력 제어 모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Hard
  2. Soft
  3. Super Soft
  4. Height Control
(정답률: 68%)
  •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의 감쇠력 제어 모드는 차량의 주행 상황에 따라 감쇠력을 조절하여 더욱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기능이다. 하지만 "Height Control"은 차량의 높이를 조절하는 기능으로, 감쇠력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차량의 주행 성능 및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선형 차체형상으로 공기저항을 줄인다.
  2. 고속 주행 시 언더 스티어링 차량이 유리하다.
  3. 액티브 요잉 제어장치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4. 리어 스포일러를 부착하여 횡력의 영향을 줄인다.
(정답률: 56%)
  • "리어 스포일러를 부착하여 횡력의 영향을 줄인다."가 틀린 것이다. 리어 스포일러는 차량의 미적인 면모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주행 성능 및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는 제한적이다. 리어 스포일러는 차량 뒷부분의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하지만, 횡력을 줄이는 효과는 크지 않다. 따라서, 주행 성능 및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들을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엔진이 2000rpm일 때 발생한 토크 60kgfㆍm가 클러치를 거쳐, 변속기로 입력된 회전수와 토크가 1900rpm, 56kgfㆍm이다. 이때 클러치의 전달효율은 약 몇 %인가?

  1. 47.28
  2. 62.34
  3. 88.67
  4. 93.84
(정답률: 48%)
  • 클러치의 전달효율은 출력토크/입력토크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전달된 출력토크는 56kgfㆍm이고 입력토크는 60kgfㆍm이다. 따라서, 클러치의 전달효율은 56/60 = 0.9333... = 93.33...% 이다. 이 값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88.67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8.67"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자동변속기 차량의 셀렉트 레버 조작 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만 레버 위치를 변경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구성품으로 나열된 것은?

  1. 파킹 리버스 블록 밸브, 시프트록 케이블
  2. 시프트록 케이블, 시프트록 솔레노이드 밸브
  3. 시프트록 솔레노이드 밸브, 스타트록 아웃
  4. 스타트 록 아웃 스위치, 파킹 리버스 블록 밸브
(정답률: 64%)
  • 셀렉트 레버를 조작하여 자동변속기 차량의 기어 위치를 변경할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안전상의 이유로 기어 위치를 변경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시프트록 케이블은 레버 조작 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기어 위치 변경이 불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시프트록 솔레노이드 밸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자동으로 열리지 않아 기어 위치 변경이 불가능하도록 제한한다. 따라서 정답은 "시프트록 케이블, 시프트록 솔레노이드 밸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레이디얼 타이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중에 의한 트레드 변형이 큰 편이다.
  2. 타이어 단면의 편평율을 크게 할 수 있다.
  3. 로드 홀딩이 우수하며 스탠딩 웨이브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4. 선회 시에 트레드의 변형이 적어 접지 면적이 감소되는 경향이 적다.
(정답률: 68%)
  • "하중에 의한 트레드 변형이 큰 편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레이디얼 타이어는 타이어의 구조가 직선적으로 배열되어 있어 하중에 의한 트레드 변형이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접지 면적이 감소되는 경향이 적어 선회 시에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로드 홀딩이 우수하며 스탠딩 웨이브가 잘 일어나지 않아 주행 안정성이 높습니다. 타이어 단면의 편평율을 크게 할 수 있어 타이어의 접지 면적이 넓어져 노면과의 마찰력이 높아져 브레이크와 가속성능이 우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유체클러치와 토크컨버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토크컨버터에는 스테이터가 있다.
  2. 토크컨버터는 토크를 증가시킬 수 있다.
  3. 유체클러치는 펌프, 터빈, 가이드링으로 구성되어 있다.
  4. 가이드링은 유체클러치 내부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64%)
  • "가이드링은 유체클러치 내부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가이드링은 유체클러치 내부의 유체 흐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체클러치는 펌프, 터빈, 가이드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토크컨버터에는 스테이터가 있고, 토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자동변속기에서 급히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일정속도 범위 내에서 한단 낮은 단으로 강제 변속이 되도록 하는 것은?

  1. 킥 업
  2. 킥 다운
  3. 업 시프트
  4. 리프트 풋 업
(정답률: 83%)
  • 급한 상황에서 가속을 위해 강제로 변속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킥 다운"이다. 이는 일정속도 범위 내에서 한단 낮은 단으로 자동으로 변속되어 엔진의 회전수를 높이고 가속력을 높이는 기능이다. 따라서 급한 상황에서 빠른 가속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조향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방향 전환을 원활하게 한다.
  2. 선회 후 복원성을 좋게 한다.
  3.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의 선회 차이가 크지 않아야 한다.
  4. 조향핸들의 조작력을 저속에서는 무겁게, 고속에서는 가볍게 한다.
(정답률: 81%)
  • 조향핸들의 조작력을 저속에서는 무겁게, 고속에서는 가볍게 하는 이유는 고속에서는 작은 움직임으로도 큰 조향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속 주행 시에는 민감한 반면, 저속 주행 시에는 둔감한 반응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동력 조향장치에서 3가지 주요부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작동부 - 오일펌프, 동력부 - 동력실린더, 제어부 - 제어밸브
  2. 작동부 - 제어밸브, 동력부 - 오일펌프, 제어부 - 동력실린더
  3. 작동부 - 동력실린더, 동력부 - 제어밸브, 제어부 - 오일펌프
  4. 작동부 - 동력실린더, 동력부 - 오일펌프, 제어부 - 제어밸브
(정답률: 56%)
  • 동력 조향장치에서 작동부는 동력을 받아 동력실린더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동력부는 오일펌프를 통해 오일을 공급하여 작동부를 움직이게 하며, 제어부는 제어밸브를 통해 오일의 유출과 유입을 제어하여 조향장치의 작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작동부 - 동력실린더, 동력부 - 오일펌프, 제어부 - 제어밸브"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구동륜 제어 장치(TC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체 높이 제어를 위한 성능 유지
  2. 눈길, 빙판길에서 미끄러짐을 방지
  3. 커브 길 선회 시 주행 안정성 유지
  4. 노면과 차륜간의 마찰 상태에 따라 엔진 출력 제어
(정답률: 61%)
  • 구동륜 제어 장치(TCS)는 노면과 차륜간의 마찰 상태에 따라 엔진 출력을 제어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커브 길 선회 시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체 높이 제어를 위한 성능 유지"는 TCS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수동변속기에서 기어변속이 불량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릴리스 실린더가 파손된 경우
  2. 컨트롤 케이블이 단선된 경우
  3. 싱크로나이저 링의 내부가 마모된 경우
  4. 싱크로나이저 슬리브와 링의 회전속도가 동일한 경우
(정답률: 68%)
  • 싱크로나이저 슬리브와 링의 회전속도가 동일한 경우는 기어변속이 불량한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싱크로나이저 슬리브와 링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하여 바르게 유지해야 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직진성의 개선
  2. 축간 거리의 감소
  3. 사이드 슬립의 방지
  4. 타이어 이상 마모의 최소화
(정답률: 75%)
  • 축간 거리의 감소는 휠 얼라인먼트를 바르게 유지해야 하는 이유가 아닙니다. 오히려 축간 거리가 감소하면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타이어 마모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간 거리의 감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종감속장치에서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8, 링기어의 잇수가 40이다. 추진축이 1200rpm일 때 왼쪽 바퀴가 18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이 때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200
  2. 300
  3. 600
  4. 800
(정답률: 54%)
  •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 비율은 1:5이다. 따라서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 비율도 1:5이다. 왼쪽 바퀴의 회전수가 180rpm이므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80 x 5 = 900rpm이다. 하지만 추진축의 회전수가 1200rpm이므로, 종감속장치에서 회전수를 줄여야 한다.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 비율이 1:5이므로, 회전수를 1/5로 줄이기 위해서는 구동피니언의 회전수를 5배로 늘려야 한다. 따라서 구동피니언의 회전수는 1200 x 5 = 6000rpm이다.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8이므로, 링기어의 회전수는 6000 / 8 = 750rpm이다. 오른쪽 바퀴와 링기어의 잇수 비율이 1:5이므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750 x 5 = 3750rpm이다. 하지만 이 값은 종감속장치에서 회전수를 줄인 이후의 값이므로, 다시 1/5로 줄여야 한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최종 회전수는 3750 / 5 = 750rpm이다. 따라서 정답은 "300"이 아니라 "75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브레이크 회로 내의 오일이 비등ㆍ기화하여 제동압력의 전달작용을 방해하는 현상은?

  1. 페이드 현상
  2. 사이클링 현상
  3. 베이퍼록 현상
  4. 브레이크록 현상
(정답률: 72%)
  • 브레이크 회로 내의 오일이 높은 온도와 압력에 노출되면 오일이 비등ㆍ기화하여 기체 상태가 되는데, 이때 기체 상태인 오일은 액체 상태인 오일보다 압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동압력의 전달작용을 방해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베이퍼록 현상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자동차전기

61. 점화플러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형플러그는 열방산이 나쁘며 온도가 상승하기 쉽다.
  2. 열가는 점화플러그의 열방산 정도를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다.
  3. 고부하 및 고속회전의 엔진은 열형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전극 부분의 작동온도가 자기청정온도보다 낮을 때 실화가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62%)
  • "열가는 점화플러그의 열방산 정도를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고부하 및 고속회전의 엔진은 열형플러그를 사용하는 이유는 열형플러그가 빠른 열전달과 냉각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고속회전 시 열이 많이 발생하는 엔진에서 열형플러그를 사용하면 냉각 효과로 인해 열이 분산되어 엔진 내부 온도가 안정화되고, 열전달이 빠르기 때문에 점화가 빠르게 이루어져서 연소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열형플러그는 열방산이 적어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온도가 높아져도 변형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회전 및 고부하 엔진에서는 열형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극 부분의 작동온도가 자기청정온도보다 낮을 때 실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스위치가 OFF되어 있는 상태로 커넥터가 단선되었다. 이 회로를 테스트 램프로 점검하였을 때 테스트 램프의 점등상태로 옳은 것은?

  1. A : OFF, B : ON, C : OFF, D : OFF
  2. A : ON, B : OFF, C : OFF, D : OFF
  3. A : ON, B : ON, C : OFF, D : OFF
  4. A : ON, B : ON, C : ON, D : OFF
(정답률: 75%)
  • 스위치가 OFF되어 있으므로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따라서 A와 B는 OFF 상태이다. C와 D는 스위치와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단선 여부와 상관없이 OFF 상태이다. 따라서 정답은 "A : ON, B : ON, C : OFF, D : OFF"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점화장치에서 파워TR(트랜지스터)의 B(베이스)전류가 단속될 때 점화코일에서는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1차 코일에 전류가 단속된다.
  2. 2차 코일에 전류가 단속된다.
  3. 2차 코일에 역기전력이 형성된다.
  4. 1차 코일에 상호유도작용이 발생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1차 코일에 전류가 단속된다." 이다. 이는 파워TR의 B(베이스)전류가 단속되면, 파워TR의 콜렉터와 에미터 사이의 전류가 차단되어 1차 코일에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1차 코일에서는 전류가 단속되어 점화가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물체의 전기저항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단면적인 증가하면 저항은 감소한다.
  2. 도체의 저항은 온도에 따라서 변한다.
  3. 보통의 금속은 온도상승에 따라 저항이 감소된다.
  4. 온도가 상승하면 전기저항이 감소하는 소자를 부특성 서미스터(NTC)라 한다.
(정답률: 56%)
  • "보통의 금속은 온도상승에 따라 저항이 감소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보통의 금속은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이 증가한다. 이는 금속 내부의 전자와 이온들이 열에 의해 더 많이 충돌하게 되어 전기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기동전동기에 흐르는 전류가 160A이고, 전압이 12V일 때 기동전동기의 출력은 약 몇 PS인가?

  1. 1.3
  2. 2.6
  3. 3.9
  4. 5.2
(정답률: 54%)
  • 기동전동기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 = 전압 x 전류 = 12V x 160A = 1920W 입니다.

    PS는 마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1PS는 약 735.5W 입니다. 따라서, 1920W를 PS로 환산하면 2.6PS가 됩니다.

    즉, 기동전동기의 출력은 약 2.6PS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 관리 시스템에서 셀 밸런싱 제어의 목적은?

  1. 배터리의 적정 온도 유지
  2. 상황별 입출력 에너지 제한
  3. 배터리 수명 및 에너지 효율 증대
  4. 고전압 계통 고장에 의한 안전사고 예방
(정답률: 69%)
  • 셀 밸런싱 제어는 고전압 배터리 내부의 각 셀들의 전압 차이를 최소화하여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고 에너지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의 전체적인 성능을 유지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수명 및 에너지 효율 증대"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논리회로 중 NOR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논리합회로에 부정회로를 연결한 것이다.
  2.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0이면 출력이 1이다.
  3.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이면 출력이 0이다.
  4. 입력 A 또는 입력 B 중에서 1개가 1이면 출력이 1이다.
(정답률: 65%)
  •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0이면 출력이 1이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NOR 회로는 논리합회로에 부정회로를 연결한 것으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0일 때 두 입력 모두가 0이 되므로, 부정회로에 의해 출력은 1이 됩니다. 입력 A 또는 입력 B 중에서 1개가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이유는, 논리합회로에서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고, NOR 회로에서는 이 출력값에 부정회로를 적용하여 0이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단위로 cd(칸델라)를 사용하는 것은?

  1. 광원
  2. 광속
  3. 광도
  4. 조도
(정답률: 75%)
  • 단위로 cd(칸델라)를 사용하는 것은 광원의 밝기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반면, 광속은 단위 시간당 광원에서 나오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고, 조도는 특정 면적에 대한 광원의 밝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광도는 광원 자체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4행정 사이클 가솔린엔진에서 점화 후 최고 압력에 도달할 때까지 1/400초가 소요된다. 2100rpm으로 운전될 때의 점화시기는? (단, 최고 폭발압력에 도달하는 시기는 ATDC 10℃이다.)

  1. BTDC 19.5℃
  2. BTDC 21.5℃
  3. BTDC 23.5℃
  4. BTDC 25.5℃
(정답률: 54%)
  • 1/400초는 0.0025초이다. 따라서 최고 폭발압력에 도달하는 시기는 ATDC 10℃에서 0.0025초 후인 ATDC 10 - 0.0025 = ATDC 10.0025℃이다. 이때의 엔진 회전각도는 360도 × (2100rpm ÷ 60초) × 0.0025초 = 26.25도이다. 따라서 점화시기는 ATDC 10.0025℃ - 26.25도 = BTDC 21.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자동차 정기검사에서의 전조등 광도측정 기준이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1. 10
  2. 15
  3. 30
  4. 45
(정답률: 73%)
  • 전조등 광도측정 기준은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칸델라(candela)로 측정됩니다. 이 중에서도 자동차 정기검사에서는 전조등의 광도가 최소한 (30) 칸델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조수석 전방 미등은 작동되나 후방만 작동되지 않는 경우의 고장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미등 퓨즈 단선
  2. 후방 미등 전구 단선
  3. 미등 스위치 접촉 불량
  4. 미등 릴레이 코일 단선
(정답률: 78%)
  • 조수석 전방 미등이 작동되는 것으로 보아 전기 회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후방 미등이 작동되지 않는 경우,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고장 원인은 후방 미등 전구의 단선입니다. 후방 미등 전구가 단선되면 전기가 흐르지 않아 후방 미등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후방 미등 전구를 교체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전류의 3대 작용으로 옳은 것은?

  1. 발열작용, 화학작용, 자기작용
  2. 물리작용, 화학작용, 자기작용
  3. 저장작용, 유도작용, 자기작용
  4. 발열작용, 유도작용, 증폭작용
(정답률: 74%)
  •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한 발열작용, 전해질 용액에서 화학적인 변화로 인한 화학작용, 전류가 흐르는 동안 자기장을 만들어내는 자기작용이 전류의 3대 작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자동 전조등에서 외부 빛의 밝기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미등 및 전조등을 점등시키기 위해 적용된 센서는?

  1. 조도 센서
  2. 초음파 센서
  3. 중력(G) 센서
  4. 조향 각속도 센서
(정답률: 82%)
  • 조도 센서는 외부 빛의 밝기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미등 및 전조등을 점등시키기 위해 적용된 센서입니다. 따라서 자동 전조등 시스템에서는 조도 센서를 사용하여 주변 환경의 밝기를 감지하고, 이에 따라 미등 및 전조등을 자동으로 켜거나 끄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발전기 B단자의 접촉불량 및 배선 저항과다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1. 엔진 과열
  2. 충전 시 소음
  3. B단자 배선 발열
  4.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손상
(정답률: 71%)
  • 발전기 B단자의 접촉불량 및 배선 저항과다로 인해 전기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전기가 누설되어 발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열은 B단자의 배선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B단자 배선 발열"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자동차 전자제어 에어컨시스템에서 제어모듈의 입력요소가 아닌 것은?

  1. 산소센서
  2. 외기온도센서
  3. 일사량센서
  4. 증발기온도센서
(정답률: 68%)
  • 산소센서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분석하여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에어컨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외기온도센서는 외부 온도를 측정하여 에어컨 시스템의 작동을 제어하고, 일사량센서는 태양광 센서로 자동차 내부의 온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증발기온도센서는 에어컨 시스템에서 냉매의 증발 온도를 측정하여 제어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전자제어 에어컨시스템에서 제어모듈의 입력요소가 아닌 것은 산소센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발광 다이오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응답속도가 느리다.
  2. 백열전구에 비해 수명이 길다.
  3. 전기적 에너지를 빛으로 변환시킨다.
  4. 자동차의 차속센서, 차고센서 등에 적용되어 있다.
(정답률: 72%)
  • "응답속도가 느리다."가 틀린 것이다. 발광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로 이루어져 있어 전기 신호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응답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차속센서, 차고센서 등에 적용되어 빠른 신호처리가 필요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주행 중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제동 및 감속 시 충전불량 현상이 발생하였을 때 점검이 필요한 곳은?

  1. 회생제동 장치
  2. LDC 제어 장치
  3. 발전 제어 장치
  4. 12V용 충전 장치
(정답률: 79%)
  • 회생제동 장치는 주행 중에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회생하여 배터리에 충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충전불량 현상이 발생했을 때 회생제동 장치를 점검해야 합니다. LDC 제어 장치는 배터리 충전 상태를 제어하는 장치이고, 발전 제어 장치는 발전기의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12V용 충전 장치는 차량 내 전기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한 12V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하이브리드 차량 정비 시 고전압 차단을 위해 안전 플러그(세이프티 플러그)를 제거한 후 고전압 부품을 취급하기 전 일정시간 이상 대기시간을 갖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고전압 배터리 내의 셀의 안정화
  2. 제어모듈 내부의 메모리 공간의 확보
  3. 저전압(12V) 배터리에 서지 전압 차단
  4. 인버터 내 콘덴서에 충전되어 있는 고전압 방전
(정답률: 68%)
  • 인버터 내 콘덴서에 충전되어 있는 고전압은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에너지를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고전압은 매우 위험하며, 안전 플러그를 제거한 후 취급하기 전에는 충전된 고전압을 방전시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을 보장하고 정비 작업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일정시간 이상 대기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바디 컨트롤 모듈(BCM)에서 타이머 제어를 하지 않는 것은?

  1. 파워 윈도우
  2. 후진등
  3. 감광 룸램프
  4. 뒤 유리 열선
(정답률: 64%)
  • BCM은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제어하는 모듈로, 주행 중에도 안전하게 차량을 운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후진등은 타이머 제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BCM에서 타이머 제어를 하지 않습니다. 후진등은 주행 중에도 언제든지 필요할 때 켜야 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후진 기어를 선택하면 즉시 켜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후진등은 BCM에서 타이머 제어를 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자동차에 직류 발전기보다 교류 발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크기가 작고 가볍다.
  2. 정류자에서 불꽃 발생이 크다.
  3. 내구성이 뛰어나고 공회전이나 저속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4. 출력 전류의 제어작용을 하고 조정기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67%)
  • 교류 발전기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 전기적인 에너지를 변환하는 부분인 정류자에서 불꽃 발생이 크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에서는 교류 발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