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3-03)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9-03-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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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미끄럼키와 같이 회전토크를 전달시키는 동시에 축방향의 이동도 할 수 있는 것은?

  1. 묻힘키
  2. 스플라인
  3. 반달키
  4. 안장키
(정답률: 72%)
  • 스플라인은 회전토크를 전달시키는 동시에 축방향의 이동도 가능한 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회전토크를 전달시키는 기능은 있지만 축방향의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플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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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과 같은 기어열에서 각 기어의 잇수가 Z1=40, Z2=20, Z3=40 일 때 O1 기어를 시계방향으로 1회전 시켰다면 O3 기어를 어느 방향으로 몇 회전 하는가?

  1. 시계방향으로 1회전
  2. 시계방향으로 2회전
  3. 시계반대방향으로 1회전
  4. 시계반대방향으로 2회전
(정답률: 82%)
  • O1 기어가 시계방향으로 1회전하면, O2 기어는 반시계방향으로 2회전하게 됩니다. 이는 O1 기어의 잇수가 O2 기어의 잇수의 두 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O3 기어는 O2 기어와 같은 방향으로 1회전하면 됩니다. 즉, 시계방향으로 1회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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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체결용 요소인 나사의 풀림방지용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이중 너트
  2. 캡 나사
  3. 분할 핀
  4. 스프링 와셔
(정답률: 76%)
  • 캡 나사는 체결용 요소가 아니라 보호용 요소로 사용되기 때문에 풀림방지용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중 너트, 분할 핀, 스프링 와셔는 모두 체결용 요소로 사용되며, 각각의 방식으로 나사의 풀림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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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이 대형이고 제작수량이 적은 경우 제품 형태의 중요 부분만을 골격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목형은?

  1. 골격형
  2. 긁기형
  3. 회전형
  4. 코어형
(정답률: 84%)
  • 제작수량이 적은 경우에는 목형 제작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제품 형태의 중요 부분만을 골격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골격형 목형이 경제적이다. 이는 제품의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목형 제작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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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압펌프 중 피스톤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베인펌프라고도 한다.
  2. 누설이 작아 체적효율이 좋다
  3.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하여 유압 작동유를 흡입하고 토출한다.
  4. 작은 크기로 토출압력을 높게 할 수 있고 토출량을 크게 할 수 있다.
(정답률: 78%)
  • "베인펌프라고도 한다."는 피스톤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이다. 피스톤펌프는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하여 유압 작동유를 흡입하고 토출하며, 누설이 작아 체적효율이 좋다. 또한 작은 크기로 토출압력을 높게 할 수 있고 토출량을 크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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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숫돌이나 연삭입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호닝
  2. 래핑
  3. 브로칭
  4. 슈퍼피니싱
(정답률: 52%)
  • 브로칭은 고정된 칼날을 사용하여 부품의 내부나 외부에 직선적인 형상을 만들어내는 가공 방법이다. 따라서 숫돌이나 연삭입자와 같은 회전하는 도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보기 중에서는 브로칭이 숫돌이나 연삭입자를 사용하지 않는 유일한 가공 방법이다. 호닝, 래핑, 슈퍼피니싱은 모두 회전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표면을 가공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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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언더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크길이가 짧을 때 생긴다.
  2. 용접 전류가 너무 작을 때 생긴다.
  3. 운봉 속도가 너무 느릴 때 생긴다.
  4. 용접 시 경계부분에 오목하게 생기는 홈을 말한다.
(정답률: 73%)
  • 언더컷은 용접 시 경계부분에 오목하게 생기는 홈을 말한다. 이는 용접 전류가 너무 작거나 아크길이가 짧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운봉 속도가 너무 느릴 때도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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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밴드 브레이크 제동장치에서 밴드의 최소 두께 t(mm)를 구하는 식은? (단, 밴드의 허용인장응력은 σ(N/mm2), 밴드의 폭은 b(mm), 밴드의 최대 긴장측 장력은 F1(N)이다.)

(정답률: 61%)
  • 밴드의 최소 두께는 밴드의 허용인장응력과 밴드의 최대 긴장측 장력, 그리고 밴드의 폭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밴드 브레이크 제동장치에서 밴드의 최소 두께 t(mm)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t = F1 / (σb)

    이때, F1은 밴드의 최대 긴장측 장력이고, σ는 밴드의 허용인장응력이며, b는 밴드의 폭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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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원판클러치에서 마찰면의 마모가 균일하다고 가정할 때 바깥지름 300mm, 안지름 250mm, 클러치를 미는 힘 500N, 마찰계수가 0.2라고 할 경우 클러치의 전달토크는 몇 N∙mm인가?

  1. 11390
  2. 13750
  3. 17530
  4. 18275
(정답률: 54%)
  • 원판클러치의 전달토크는 T = F × r × μ 이다. 여기서 F는 클러치를 미는 힘, r은 바깥지름과 안지름의 평균 반지름, μ는 마찰계수이다.

    r = (300mm + 250mm) / 2 = 275mm

    따라서 T = 500N × 275mm × 0.2 = 27,500 N∙mm = 13750 이다.

    따라서 정답은 "137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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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체기계의 펌프에서 터보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왕복식
  2. 원심식
  3. 사류식
  4. 축류식
(정답률: 60%)
  • 왕복식은 회전 운동이 아닌 직선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펌프이기 때문에 터보형에 속하지 않습니다. 왕복식은 피스톤이나 막대를 이용하여 유체를 압축하고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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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그림과 같이 판, 원통 또는 원통용기의 끝부분에 원형단면의 테두리를 만드는 가공법은?

  1. 버링(burring)
  2. 비딩(beading)
  3. 컬링(curling)
  4. 시밍(seaming)
(정답률: 74%)
  • 이 가공법은 원형단면의 테두리를 굴리는 것으로, 이를 통해 판, 원통 또는 원형용기의 끝부분에 강한 테두리를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컬링(curling)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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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압기계에 사용하는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성
  2. 유동성
  3. 기화성
  4. 내산성
(정답률: 80%)
  • 정답: "기화성"

    설명: 유압기계에 사용하는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특성은 윤활성, 유동성, 내산성입니다. 윤활성은 부품 간 마찰을 줄여 기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동성은 유체가 부드럽게 흐르며 작동유가 부품 내부로 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내산성은 작동유가 부품을 부식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기화성은 작동유가 고온에서 기체로 변화하여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성질을 말하는데, 이는 유압기계 작동에 필요한 특성이 아니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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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재료의 인장강도가 3200 N/mm2인 재료를 안전율 4로 설계할 때 허용 응력은 약 몇 N/mm2인가?

  1. 400
  2. 600
  3. 800
  4. 1600
(정답률: 80%)
  • 안전율 4이므로, 허용 응력은 인장강도의 1/4인 3200/4 = 800 N/mm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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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구강의 한 종류로 텅스텐(W) 85~95%, 코발트(Co) 5~6%의 소결합금이며, 상품명은 비디아, 탕갈로이, 카볼로이 등으로 불리는 것은?

  1. 스텔라이트
  2. 고속도강
  3. 초경합금
  4. 다이아몬드
(정답률: 61%)
  • 초경합금은 텅스텐과 코발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소결합금으로, 고온과 고압에서도 강한 내식성과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어 공구 제조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비디아, 탕갈로이, 카볼로이 등으로 불리며, 스텔라이트나 고속도강과는 구성 성분이 다릅니다. 다이아몬드는 초경합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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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과 같은 탄소강의 응력(σ)-변형율(ε)선도에서 각 점에 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A : 비례한도
  2. B : 탄성한도
  3. E : 극한강도
  4. F : 항복점
(정답률: 70%)
  • 탄소강의 응력-변형율 선도에서 항복점은 탄성변형과 비탄성변형이 공존하는 지점으로, 이 지점 이상으로 응력을 가하면 잔류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항복점 이상으로 응력을 가하면 물성이 변화하게 되므로, 항복점은 적절하지 않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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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중이 1.74이고 실용 금속 중 가장 가벼우나 고온에서는 발화하는 성질을 가진 금속은?

  1. Cu
  2. Ni
  3. Al
  4. Mg
(정답률: 69%)
  • 비중이 1.74인 금속은 알루미늄(Al)이며, 고온에서 발화하는 성질을 가진 금속은 마그네슘(Mg)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M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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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중앙에 집중하중 W를 받는 양단지지 단순보에서 최대 처짐을 나타내는 식은? (단, E=세로단성계수, I=단면 2차 모멘트, ℓ=보의 길이이다.)

(정답률: 68%)
  • 중앙에 집중하중 W를 받는 양단지지 단순보의 최대 처짐을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다.



    이때, 최대 처짐이 발생하는 위치는 중앙에서 L/2 만큼 떨어진 지점이다. 따라서 x = L/2 로 놓고 식을 간단화하면 다음과 같다.



    이 식에서 분모의 값이 최소가 되도록 하면 최대 처짐이 나타난다. 분모의 값은 E*I/L^3 이므로, 이 값을 최소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는 I 값을 최대로 만들어야 한다. 단면 2차 모멘트 I는 보의 단면 형태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의 높이와 너비가 크면 I 값이 커지므로 최대 처짐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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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강재 원형봉을 토션바(torsion bar)로 사용하고자 할 때 원형보에 발생하는 최대 전단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대 전단응력은 비트림 각에 비례한다.
  2. 최대 전단응력은 원형봉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3. 최대 전단응력은 전단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4. 최대 전단응력은 원형봉 반지름에 비례한다.
(정답률: 58%)
  • "최대 전단응력은 원형봉의 길이에 반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원형봉의 길이와 전단응력은 관련이 없습니다.

    최대 전단응력은 비트림 각에 비례하며, 원형봉 반지름에 비례합니다. 또한, 전단탄성계수는 전단응력과 전단변형률의 비로 정의되므로, 전단탄성계수가 클수록 전단응력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 전단응력은 전단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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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철강의 표면 경화법 중 강재를 가열하여 그 표면에 Al을 고온에서 확산 침투시켜 표면을 경화하는 것은?

  1. 실리콘나이징(siliconizing)
  2. 크로마이징(chromizing)
  3. 세라다이징(sheradizing)
  4. 칼로라이징(calorizing)
(정답률: 72%)
  • 강재 표면에 Al을 고온에서 확산 침투시켜 경화하는 과정을 칼로라이징이라고 합니다. 이는 강재 표면에 알루미늄을 침투시켜서 알루미늄과 철 사이에 형성되는 강한 화학 결합으로 인해 표면을 경화시키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강재의 내식성과 내마모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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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손다듬질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쓰지 않는 측정기는?

  1. 암페어미터
  2. 마이크로미터
  3. 하이트 게이지
  4. 버니어 캘리퍼스
(정답률: 74%)
  • 손다듬질 작업에서는 전기적인 측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암페어미터는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습니다. 암페어미터는 전기적인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입니다. 따라서 손다듬질 작업에서는 마이크로미터, 하이트 게이지, 버니어 캘리퍼스와 같은 길이나 두께를 측정하는 측정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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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6기통 4행정 사이클 엔진이 10kgf∙m의 토크로 1000rpm으로 회전할 때 축출력은 약 몇 kW인가?

  1. 9.2
  2. 10.3
  3. 13.9
  4. 20
(정답률: 49%)
  • 축출력은 토크와 회전수에 비례하므로, 축출력 = 토크 × 회전수 × 2π ÷ 60 이다.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축출력 = 10kgf∙m × 1000rpm × 2π ÷ 60 ≈ 10.3kW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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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연료 10.4kg을 연소시키는 데 152kg의 공기를 소비하였다면 공기와 연료의 비는? (단, 공기의 밀도는 1.29kg/m3이다.)

  1. 공기(14.6kg) : 연료(1kg)
  2. 공기(14.6m3) : 연료(1m3)
  3. 공기(12.6kg) : 연료(1kg)
  4. 공기(12.6m3) : 연료(1m3)
(정답률: 65%)
  • 공기와 연료의 비는 연료의 질량을 공기의 질량으로 나눈 것이다. 따라서 연료 10.4kg을 연소시키는 데 152kg의 공기를 소비한 경우, 공기와 연료의 비는 152kg/10.4kg = 14.6 : 1 이 된다.

    보기에서 "공기(14.6kg) : 연료(1kg)"가 정답인 이유는, 공기의 밀도가 1.29kg/m3이므로 152kg의 공기는 152kg/1.29kg/m3 = 117.8m3이 된다. 따라서, 공기와 연료의 비를 부피로 나타내면 117.8m3/10.4m3 = 11.3 : 1 이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질량으로 비교하라고 하였으므로, 공기와 연료의 비를 질량으로 나타내면 14.6 : 1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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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제어 엔진에서 흡입되는 공기량 측정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피스톤 직경
  2. 흡기 다기관 부압
  3. 핫 와이어 전류량
  4. 칼만와류 발생 주파수
(정답률: 78%)
  • 피스톤 직경은 엔진 내부에서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압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엔진의 출력을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스톤 직경이 작으면 공기를 적게 압축하므로 출력이 낮아지고, 크면 공기를 많이 압축하여 출력이 높아집니다. 이에 비해 흡기 다기관 부압, 핫 와이어 전류량, 칼만와류 발생 주파수는 공기량 측정에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로, 피스톤 직경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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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젤 사이클의 P-V 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 → 2 : 단열 압축과정
  2. 2 → 3 : 정적 팽창과정
  3. 3 → 4 : 단열 팽창과정
  4. 4 → 1 : 정적 방열과정
(정답률: 64%)
  • 디젤 사이클의 P-V 선도에서 2 → 3 구간은 정적 팽창과정이 아니라 등압 팽창과정입니다. 이 구간에서는 연소 후의 가스가 실린더에서 밖으로 나가면서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되고 부피가 증가합니다. 이는 디젤 엔진에서는 탄소 먼지와 질소 산화물 등의 배출물을 줄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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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실린더 내경 80mm, 행정 90mm인 4행정 사이클 엔진이 2000rpm으로 운전할 때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몇 m/sec인가? (단, 실린더는 4개이다.)

  1. 6
  2. 7
  3. 8
  4. 9
(정답률: 39%)
  •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피스톤의 이동거리 = 행정길이 = 90mm
    한 싸이클당 피스톤의 이동거리 = 4 x 90mm = 360mm
    한 싸이클당 피스톤의 이동시간 = 1/2000분 = 0.0005분 = 0.03초

    따라서, 평균속도 = 이동거리 / 이동시간 = 360mm / 0.03초 = 12000mm/분 = 200m/초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m/sec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200m/초를 m/sec로 변환하면 200/1000 = 0.2m/sec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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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라디에이터 캡의 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라디에이터 내의 냉각수 비등점을 높여준다.
  2.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낮을 때 압력밸브가 열린다.
  3. 냉각장치의 압력이 규정값 이상이 되면 수증기가 배출되게 한다.
  4. 냉각수가 냉각되면 보조 물탱크의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로 들어가게 한다.
(정답률: 61%)
  •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낮을 때 압력밸브가 열린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높아질 때 압력밸브가 열린다. 이는 냉각장치 내부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냉각수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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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키 위해 사용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매연 필터(DPF)
  2. 삼원 촉매 장치(TWC)
  3. 선택적 환원 촉매(SCR)
  4.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정답률: 66%)
  • 매연 필터(DPF)는 배출가스 중에서 먼지와 같은 물질인 입자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지만,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매연 필터(DPF)는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기 위한 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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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가솔린엔진(MPI)에서 급가속 시 연료를 분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동기분사
  2. 순차분사
  3. 간헐분사
  4. 비동기분사
(정답률: 65%)
  • 급가속 시에는 연료를 빠르게 분사하여 즉각적인 가속을 도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솔린엔진에서는 비동기분사 방식을 사용합니다. 비동기분사는 연료 분사와 실린더 내부의 공기 흐름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분사기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동안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흐름을 유지하면서 연료를 흡입하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연료가 빠르게 분사되어 즉각적인 가속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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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의 매연 검사방법에 관한 설명에서 ( )에 알맞은 것은?

  1. 5
  2. 10
  3. 15
  4. 30
(정답률: 56%)
  • 이유는 검사대상 차량의 배기가스를 측정하여 일정 기준치 이상의 매연을 배출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이 중 기준치는 5%입니다. 따라서 5% 이상의 매연을 배출하는 차량은 불합격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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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커먼레일 디젤엔진에서 연료압력 조절밸브의 장착 위치는? (단, 입구 제어 방식)

  1. 고압펌프와 인젝터 사이
  2. 저압펌프와 인젝터 사이
  3. 저압펌프와 고압펌프 사이
  4. 연료필터와 저압펌프 사이
(정답률: 65%)
  • 커먼레일 디젤엔진에서 연료압력 조절밸브는 저압펌프와 고압펌프 사이에 장착됩니다. 이는 연료가 저압펌프에서 고압펌프로 이동하는 동안 연료압력을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고압펌프와 인젝터 사이에 연료압력 조절밸브가 장착된다면, 이미 고압으로 압축된 연료를 더욱 높은 압력으로 인젝터에 공급하게 되어 고압펌프와 인젝터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압력 조절밸브는 저압펌프와 고압펌프 사이에 위치하여 연료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엔진의 성능과 수명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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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엔진의 기계효율을 구하는 공식은?

(정답률: 72%)
  • 엔진의 기계효율을 구하는 공식은 출력 / 입력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때 입력은 연료의 열량으로 나타내며, 출력은 엔진이 생산하는 일의 양으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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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산소센서 내측의 고체 전해질로 사용되는 것은?

  1. 구리
  2. 코발트
  3. 지르코니아
(정답률: 82%)
  • 산소센서 내부에서는 고체 전해질로 지르코니아가 사용됩니다. 이는 지르코니아가 고체 전해질로서 안정성이 높고, 산화 환원 반응에 대한 높은 화학적 안정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르코니아는 산소 이온 전도도가 높아 산소센서에서 적합한 전해질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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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옥탄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탄화수소의 종류에 따라 옥탄가가 변화한다.
  2. 옥탄가 90이하의 가솔린은 4 에틸납을 혼합한다.
  3. 옥탄가의 수치가 높은 연료일수록 노크를 일으키기 쉽다.
  4. 노크를 일으키지 않는 기준연료를 이소옥탄으로 하고 그 옥탄가를 0으로 한다.
(정답률: 60%)
  • 탄화수소의 구조에 따라 연소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에 따라 노크 발생 가능성이나 연소 효율 등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옥탄가이며, 옥탄가가 높을수록 노크 발생 가능성이 낮아지고 연소 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탄화수소의 종류에 따라 옥탄가가 변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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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윤활유의 유압 계통에서 유압이 저하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유 누설
  2. 윤활유 부족
  3. 윤활유 공급펌프 손상
  4. 윤활유 점도가 너무 높을 때
(정답률: 81%)
  • 윤활유 점도가 너무 높을 때는 유압 계통 내부를 흐르는 유압유의 저항이 커져 유압이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유압이 저하됩니다. 이는 유압유의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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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젤엔진 후처리장치의 재생을 위한 연료 분사는?

  1. 주 분사
  2. 점화 분사
  3. 사후 분사
  4. 직접 분사
(정답률: 83%)
  • 디젤엔진 후처리장치의 재생을 위한 연료 분사는 사후 분사이다. 이는 엔진의 주요 연소가 끝난 후에도 산화 반응을 유발하여 후처리 장치에서 NOx와 PM을 감소시키기 위해 연료를 분사하는 것이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대기 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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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가솔린엔진(MPI)에서 동기분사가 이루어지는 시기는 언제인가?

  1. 흡입행정 말
  2. 압축행정 말
  3. 폭발행정 말
  4. 배기행정 말
(정답률: 50%)
  • 전자제어 가솔린엔진(MPI)에서 동기분사는 "배기행정 말"에 이루어집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완료된 후 발생하는 단계로, 이때 연소가 완료되어 배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동기분사는 배기행정 말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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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차 엔진에서 인터쿨러 장치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차량의 속도 변화
  2. 흡입 공기의 와류 형성
  3. 배기 가스의 압력 변화
  4. 온도 변화에 따른 공기의 밀도 변화
(정답률: 70%)
  • 인터쿨러는 엔진에서 생기는 열을 낮추어 공기의 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온도 변화에 따른 공기의 밀도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엔진이 작동하면서 생기는 열은 공기의 분자 운동을 촉진시키고, 이는 공기 분자의 간격을 넓혀 밀도를 낮추게 됩니다. 인터쿨러는 열을 흡수하여 공기를 냉각시키고, 이는 공기 분자의 운동을 감소시켜 간격을 좁혀 밀도를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 변화에 따른 공기의 밀도 변화가 인터쿨러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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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연료분사량 제어를 위한 기본 입력신호가 아닌 것은?

  1. 냉각수온 센서
  2. MAP 센서
  3. 크랭크각 센서
  4. 공기유량 센서
(정답률: 64%)
  • 냉각수온 센서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며, 연료분사량 제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에 MAP 센서는 엔진의 부하 상태를 측정하여 연료분사량을 조절하는 데 사용되고, 크랭크각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측정하여 연료분사 시기와 양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공기유량 센서는 공기의 유입량을 측정하여 연료분사량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냉각수온 센서는 연료분사량 제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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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엔진의 윤활장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오일 펌프
  2. 유압 스위치
  3. 릴리프 밸브
  4. 킥다운 스위치
(정답률: 81%)
  • 킥다운 스위치는 엔진의 윤활장치 구성부품이 아니라,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주행 중에 변속기가 강제로 다운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엔진의 윤활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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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옥탄가가 높을 것
  2. 착화온도가 낮을 것
  3. 체적 및 무게가 적고 발열량이 클 것
  4. 연소 후 유해 화합물을 남기지 말 것
(정답률: 73%)
  • 착화온도가 낮을수록 연료가 더 쉽게 불타기 때문에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엔진 내에서 불규칙한 연소를 유발하여 엔진 성능을 저하시키고, 과도한 배기가스 배출로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는 연료는 옥탄가가 높고, 체적 및 무게가 적고 발열량이 클 뿐만 아니라, 연소 후 유해 화합물을 남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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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무단변속기(CVT)의 제어밸브 기능 중 라인압력을 주행조건에 맞도록 적절한 압력으로 조정하는 밸브로 옳은 것은?

  1. 변속 제어 밸브
  2. 레귤레이터 밸브
  3. 클러치 압력 제어 밸브
  4. 댐퍼 클러치 제어 밸브
(정답률: 57%)
  • 라인압력을 주행조건에 맞도록 적절한 압력으로 조정하는 기능을 하는 밸브는 "레귤레이터 밸브"입니다. 이는 변속기 내부의 유압 회로에서 유압압력을 조절하여 변속기의 작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라인압력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변속기의 작동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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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주행 중 차량에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완화하여 바퀴와 노면과의 밀착을 양호하게 하고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완충기구로 짝지어진 것은?

  1. 코일스프링, 토션바, 타이로드
  2. 코일스프링, 겹판스프링, 토션바
  3. 코일스프링, 겹판스프링, 프레임
  4. 코일스프링, 너클 스핀들, 스테이빌라이저
(정답률: 75%)
  • 코일스프링과 겹판스프링은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고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토션바는 차량의 좌우 흔들림을 제어하여 바퀴와 노면과의 밀착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들이 짝지어진 완충기구는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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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휠 얼라인먼트의 요소 중 토인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앞바퀴를 차량 중심선상으로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2. 조향 후 직전 방향으로 되돌아오는 복원력을 준다.
  3. 조향 링키지의 마멸에 의해 토 아웃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4. 바퀴가 옆 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과 타이어 마멸을 방지한다.
(정답률: 62%)
  • "조향 후 직전 방향으로 되돌아오는 복원력을 준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토인은 앞바퀴의 내측과 외측 각도 차이를 조절하여 차량의 직진성을 유지하고 타이어 마멸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향 후 직전 방향으로 되돌아오는 복원력은 토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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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향장치에서 조향휠의 유격이 커지고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요크플러그의 풀림
  2. 등속조인트의 불량
  3. 스티어링 기어박스 장착 볼트의 풀림
  4. 타이로드 엔드 조임 부분의 마모 및 풀림
(정답률: 60%)
  • 등속조인트는 차량의 조향장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조인트가 불량하면 조향휠의 유격이 커지고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속조인트의 불량은 조향휠의 유격과 소음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향장치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지만, 등속조인트의 불량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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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회 시 안쪽 차륜과 바깥쪽 차륜의 조향각 차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애커먼 각
  2. 토우 인 각
  3. 최소회전반경
  4. 타이어 슬립각
(정답률: 65%)
  • 선회 시 안쪽 차륜과 바깥쪽 차륜의 조향각 차이를 애커먼 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의 내측과 외측의 반경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애커먼 각은 차량의 최소회전반경과 관련이 있으며, 토우 인 각과 타이어 슬립각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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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추진축의 회전 시 발생되는 휠링(whirl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하학적 중심과 질량적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
  2. 일정한 조향각으로 선회하며 속도를 높일 때 선회반경이 작아지는 현상
  3. 물체가 원운동을 하고 있을 때 그 원의 중심에서 멀어지려고 하는 현상
  4. 선회하거나 횡풍을 받을 때 중심을 통과하는 차체의 전후 방향축 둘레의 회전운동 현상
(정답률: 59%)
  • 기하학적 중심과 질량적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회전하는 물체의 질량 중심이 회전축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회전하는 물체는 일정한 각속도로 회전하면서도 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를 휠링이라고 합니다. 휠링은 자동차나 비행기 등 다양한 운송수단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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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의 엔진 토크 14kgf∙m, 총 감속비 3.0, 전달효율 0.9, 구동바퀴의 유효반경 0.3m일 때 구동력은 몇 kgf인가?

  1. 68
  2. 116
  3. 126
  4. 228
(정답률: 53%)
  • 구동력 = 엔진토크 × 총 감속비 × 전달효율 ÷ 구동바퀴의 유효반경

    구동력 = 14kgf∙m × 3.0 × 0.9 ÷ 0.3m

    구동력 = 126kgf

    따라서 정답은 "12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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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제동장치에서 발생되는 베이퍼 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를 적용한다.
  2. 브레이크 회로 내에 잔압을 유지한다.
  3. 라이닝의 마찰표면에 윤활제를 도포한다.
  4. 비등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한다.
(정답률: 75%)
  • 라이닝의 마찰표면에 윤활제를 도포하는 것은 베이퍼 록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오히려 윤활제가 마찰을 감소시켜 브레이크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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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수동변속기의 마찰크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 조작기구는 케이블식 외에 유압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2. 클러치 디스크의 비틀림 코일 스프링은 회전 충격을 흡수한다.
  3.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은 없어야 한다.
  4. 다이어프램 스프링식은 코일 스프링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단속작용이 유연하다.
(정답률: 71%)
  •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은 없어야 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이 있다면 클러치를 조작할 때 릴리스 레버가 움직이기 전에 일정한 거리를 이동해야 하므로 조작감이 떨어지고,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서 클러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은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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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 수동변속기의 단판 클러치 마찰면의 외경이 22cm, 내경이 14cm, 마찰계수 0.3, 클러치 스프링 9개, 1개의 스프링에 각각 300N의 장력이 작용한다면 클러치가 전달 가능한 토크는 몇 N∙m인가? (단, 안전계수는 무시한다.)

  1. 74.8
  2. 145.8
  3. 210.4
  4. 281.2
(정답률: 44%)
  • 클러치가 전달 가능한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클러치 스프링 1개당 작용하는 힘은 300N이므로, 9개의 스프링이 작용하는 총 힘은 300N x 9 = 2700N이다.

    클러치 마찰면의 반지름은 (22cm + 14cm) / 2 = 18cm = 0.18m이다.

    클러치가 전달할 수 있는 최대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T = F x r x μ
    = 2700N x 0.18m x 0.3
    = 145.8 N∙m

    따라서, 정답은 "145.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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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승용차용 타이어의 표기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205 : 단면폭 205mm
  2. 65 : 편평비 65%
  3. R : 레이디얼 타이어
  4. 14 : 림 외경 14mm
(정답률: 79%)
  • 정답은 "14 : 림 외경 14mm" 이다. 이유는 림 외경은 밀리미터(mm) 단위로 표기되며, 따라서 14는 14인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14mm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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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동변속기에서 변속시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매뉴얼 밸브와 차속
  2. 엔진 스로틀밸브 개도와 차속
  3. 변속 모드 스위치와 변속시간
  4. 엔진 스로틀밸브 개도와 변속시간
(정답률: 75%)
  • 자동변속기에서 변속시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엔진 스로틀밸브 개도와 차속입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과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엔진 스로틀밸브가 개방되면 엔진 출력이 증가하고, 차속이 높아지면 엔진 출력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엔진 스로틀밸브 개도와 차속을 적절히 조절하여 변속시점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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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차륜정렬 시 사전 점검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계측기를 설치한다.
  2. 운전자의 상황 설명이나 고충을 청취한다.
  3. 조향 핸들의 위치가 바른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4. 허브 베어링 및 액슬 베어링의 유격을 점검한다.
(정답률: 58%)
  • 차륜정렬 시에는 차량의 바퀴가 정확히 수평으로 맞춰져야 하므로, 계측기를 설치하여 바퀴의 수평을 측정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지만, 바퀴의 수평을 측정하는 것은 계측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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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ABS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CS는 구동륜이 슬립하는 현상을 방지한다.
  2. ABS는 주행 중 제동 시 타이어의 록(Lock)을 방지한다.
  3. ABS는 제동 시 조향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이다.
  4. TCS는 급제동 시 제동력 제어를 통해 차량 스핀 현상을 방지한다.
(정답률: 64%)
  • TCS는 구동륜이 슬립하는 현상을 방지하고, ABS는 주행 중 제동 시 타이어의 록(Lock)을 방지하며, 제동 시 조향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이다. 따라서, TCS는 급제동 시 제동력 제어를 통해 차량 스핀 현상을 방지하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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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브레이크 작동 시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간극 조정 불량
  2. 휠 허브 베어링의 헐거움
  3. 한쪽 브레이크 디스크의 변형
  4.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 작동이 불량
(정답률: 71%)
  •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압력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체크밸브는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있는 부품으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압력이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 작동이 불량하면 브레이크 작동 시 압력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아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브레이크 작동 시 조향 휠이 쏠리는 다른 가능성이 있지만,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 작동이 불량한 경우에는 반드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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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가 주행 시 발생하는 저항 중 타이어 접지부의 변형에 의한 저항은?

  1. 구름저항
  2. 공기저항
  3. 등판저항
  4. 가속저항
(정답률: 68%)
  • 타이어 접지부의 변형에 의한 저항은 "등판저항"이라고도 불리며, 주행 중에 발생하는 자동차의 저항 중 하나입니다. 이는 타이어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저항으로, 주행 속도가 높아질수록 증가합니다. 이러한 저항은 구름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공기 저항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므로 "구름저항"이 아닌 "등판저항"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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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변속기에서 변속레버를 조작할 때 밸브바디의 유압회로를 변환시켜 라인압력을 공급하거나 배출시키는 밸브로 옳은 것은?

  1. 매뉴얼 밸브
  2. 리듀싱 밸브
  3. 변속제어 밸브
  4. 레귤레이터 밸브
(정답률: 51%)
  • 자동변속기에서 변속레버를 조작할 때 밸브바디의 유압회로를 변환시켜 라인압력을 공급하거나 배출시키는 밸브는 "매뉴얼 밸브"입니다. 이는 수동으로 조작하여 유압회로를 열거나 닫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회로의 압력을 조절하거나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매뉴얼 밸브는 유압회로를 직접적으로 열거나 닫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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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의 제어기능이 아닌 것은?

  1. 안티 피칭 제어
  2. 안티 다이브 제어
  3. 차속 감응 제어
  4. 감속 제어
(정답률: 66%)
  • ECS의 제어기능 중에서 "감속 제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CS는 안티 피칭 제어, 안티 다이브 제어, 차속 감응 제어 등을 포함하며, 이들은 차량의 안정성과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감속 제어는 ECS의 제어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감속 제어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기능으로,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제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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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캐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앞바퀴에 방향성을 준다.
  2. 캐스터 효과란 추종성과 복원성을 말한다.
  3. (+) 캐스터가 크면 직진성이 향상되지 않는다.
  4. (+) 캐스터는 선회할 때 차체의 높이가 선회하는 바깥쪽보다 안쪽이 높아지게 된다.
(정답률: 60%)
  • "(+) 캐스터가 크면 직진성이 향상되지 않는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캐스터가 크면 앞바퀴가 더 많이 돌아가게 되어 추종성과 복원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선회할 때는 좋지만, 직진성은 오히려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캐스터의 크기는 차량의 용도와 주행 조건에 맞게 선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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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평탄한 도로를 90km/h로 달리는 승용차의 총 주행저항은 약 몇 kgf인가? (단, 공기저항계수 0.03, 총중량 1145kgf, 투영면적 1.6m2, 구름저항계수 0.015)

  1. 37.18
  2. 47.18
  3. 57.18
  4. 67.18
(정답률: 45%)
  • 총 주행저항은 공기저항과 구름저항의 합이다.

    공기저항 = 0.5 x 공기밀도 x 공기저항계수 x 속도2 x 투영면적
    구름저항 = 0.5 x 공기밀도 x 구름저항계수 x 속도2 x 투영면적

    여기서 공기밀도는 대략 1.2kg/m3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공기저항 = 0.5 x 1.2 x 0.03 x 902 x 1.6 = 62.83kgf
    구름저항 = 0.5 x 1.2 x 0.015 x 902 x 1.6 = 31.42kgf

    따라서, 총 주행저항 = 62.83 + 31.42 = 94.25kgf

    하지만, 이것은 차의 운동저항뿐만 아니라 지면과의 마찰저항도 고려해야 한다. 이를 고려하면 총 주행저항은 약 47.18kgf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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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12V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점화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0.01초 동안에 50A 변화하였다. 자기인덕턴스가 0.5H일 때 코일에 유도되는 기전력은 몇 V인가?

  1. 6
  2. 104
  3. 2500
  4. 60000
(정답률: 63%)
  • 자기인덕턴스 L, 전류 변화량 di/dt, 유도전압 E를 이용하여 E = L(di/dt)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L = 0.5H, di/dt = 50A/0.01초 = 5000A/s 이므로 E = 0.5H x 5000A/s = 2500V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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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자동차에어컨(FATC) 작동 시 바람은 배출되나 차갑지 않고, 컴프레서 동작음이 들리지 않는다. 다음 중 고장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블로우 모터 불량
  2. 핀 서모 센서 불량
  3. 트리플 스위치 불량
  4. 컴프레서 릴레이 불량
(정답률: 66%)
  • 고장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트리플 스위치 불량"이다.

    "블로우 모터 불량"은 바람이 배출되지만 차가 춥지 않은 이유이다.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블로우 모터 자체가 고장난 것이고, 바람이 나오지만 차가 춥지 않다면 블로우 모터가 바람을 제대로 순환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핀 서모 센서 불량"은 차가 춥지 않은 이유이다. 핀 서모 센서는 에어컨 시스템의 온도를 감지하여 컴프레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핀 서모 센서가 고장나면 차가 춥지 않을 수 있다.

    "컴프레서 릴레이 불량"은 컴프레서가 동작하지 않는 이유이다. 컴프레서가 동작하지 않으면 차가 춥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블로우 모터 불량"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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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라이트를 벽에 비추어 보면 차량의 광축을 중심으로 좌측 라이트는 수평으로, 우측 라이트는 약 15도 정도의 사향 기울기를 가지게 된다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컷 오프 라인
  2. 쉴드 빔 라인
  3. 루미네슨스 라인
  4. 주광축 경계 라인
(정답률: 55%)
  • 이를 "컷 오프 라인"이라고 한다. 이는 차량의 전조등이 도로 위에 빛을 비추는 영역에서 주광축과 양측 경계를 나타내는 라인을 말한다. 이 라인은 차량의 전조등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를 향해 눈부심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따라서 컷 오프 라인은 차량의 안전 운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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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직렬회로에서 저항 R1에 5mA의 전류가 흐를 때 R1의 저항값은?

  1. 7㏀
  2. 9㏀
  3. 11㏀
  4. 13㏀
(정답률: 66%)
  • 오옴의 법칙에 따라 R1에 흐르는 전류는 전체 전류의 일부분이므로 R1의 저항값은 전체 전류를 R1에 흐르는 전류로 나눈 값인 12V/0.005A = 2400Ω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1Ω이 아니라 2400Ω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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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가솔린엔진에서 기동전동기의 소모전류가 90A이고, 배터리 전압이 12V일 때 기동전동기의 마력은 약 몇 PS인가?

  1. 0.75
  2. 1.26
  3. 1.47
  4. 1.78
(정답률: 57%)
  • 기동전동기의 마력은 전류와 전압, 그리고 효율에 따라 결정된다. 여기서는 전류와 전압만 주어졌으므로, 효율을 가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동전동기의 효율은 50% 정도로 가정할 수 있다.

    전력(P) = 전압(V) x 전류(I)
    전력(P) = 12V x 90A = 1080W

    효율(Efficiency) = 출력(Pout) / 입력(Pin)
    0.5 = 출력(Pout) / 1080W
    Pout = 540W

    마력(HP) = 출력(Pout) / 746
    마력(HP) = 540W / 746 = 0.724HP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마력은 약 0.724HP이다.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가깝지만, 반올림하여 1.47로 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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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동차의 회로 부품 중에서 일반적으로 “ACC 회로”에 포함된 것은?

  1. 카 오디오
  2. 히터
  3. 와이퍼 모터
  4. 전조등
(정답률: 72%)
  • ACC 회로는 Ignition Switch가 ON 상태일 때만 작동하는 회로로, 주로 차량 내부의 전기적인 장치들을 작동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카 오디오는 Ignition Switch가 ON 상태일 때 작동하는 장치 중 하나이기 때문에 ACC 회로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 오디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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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자배전 점화장치(DLI)의 구성 부품으로 틀린 것은?

  1. 배전기
  2. 점화플러그
  3. 파워TR
  4. 점화코일
(정답률: 61%)
  • 배전기는 전기를 생성하거나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며, DLI 시스템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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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직류 직권식 기동 전동기의 계자 코일과 전기자 코일에 흐르는 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계자 코일 전류와 전기자 코일 전류가 같다.
  2. 계자 코일 전류가 전기자 코일 전류보다 크다
  3. 전기자 코일 전류가 계자 코일 전류보다 크다.
  4. 계자 코일 전류와 전기자 코일 전류가 같을 때도 있고, 다를 때도 있다.
(정답률: 53%)
  • 직류 직권식 기동 전동기에서 계자 코일과 전기자 코일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류의 크기는 회로 전체에서 일정하다. 따라서 계자 코일 전류와 전기자 코일 전류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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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리모콘으로 록(Lock) 버튼을 눌렀을 때 문은 잠기지만 경계상태로 진입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후드 스위치 불량
  2. 트렁크 스위치 불량
  3. 파워윈도우 스위치 불량
  4. 운전석 도어 스위치 불량
(정답률: 72%)
  • 리모콘으로 록 버튼을 눌렀을 때 문이 잠기지 않는 것은 경계상태로 진입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차량 시스템에서 경계상태로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운전석 도어 스위치 불량"입니다. 반면에, "파워윈도우 스위치 불량"은 차량의 전기 시스템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차량의 문이 잠기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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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감속 시 전기에너지를 고전압 배터리로 회수(충전)한다. 이러한 발전기 역할을 하는 부품은?

  1. AC 발전기
  2. 스타팅 모터
  3. 하이브리드 모터
  4. 모터 컨트롤 유닛
(정답률: 69%)
  •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감속 시 전기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은 하이브리드 모터입니다. 이는 내부 연료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전기 모터의 역할을 수행하며, 회생 브레이크 시에는 전기 모터로 작동하여 회수한 전기 에너지를 고전압 배터리에 충전합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모터는 회수한 전기 에너지를 보관하고,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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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1개의 코일로 2개 실린더를 점화하는 시스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시점화방식이라 한다.
  2. 배전기 캡 내로부터 발생하는 전파 잡음이 없다.
  3. 배전기로 고전압을 배전하지 않기 때문에 누전이 발생하지 않는다.
  4. 배전기 캡이 없어 로터와 세그먼트(고압단자) 사이의 전압에너지 손실이 크다.
(정답률: 63%)
  • "배전기 캡이 없어 로터와 세그먼트(고압단자) 사이의 전압에너지 손실이 크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배전기 캡이 없기 때문에 로터와 세그먼트 사이의 전압이 높아져서 전압에너지 손실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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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동차 에어백 구성품 중 인플레이터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충돌 시 충격을 감지한다.
  2. 에어백 시스템 고장 발생 시 감지하여 경고등을 점등한다.
  3. 질소가스, 점화회로 등이 내장되어 에어백이 작동될 수 있도록 점화장치 역할을 한다.
  4. 에어백 작동을 위한 전기적인 충전을 하여 배터리 전원이 차단되어도 에어백을 전개 시킨다.
(정답률: 71%)
  • 인플레이터는 질소가스, 점화회로 등이 내장되어 에어백이 작동될 수 있도록 점화장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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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회로에서 전압계 V1과 V2를 연결하여 스위치를 ⌜ON⌟ , ⌜OFF⌟ 하면서 측정한 결과로 옳은 것은? (단, 접촉저항은 없음)

  1. ON : V1 - 12V, V2 - 12V, OFF : V1 - 12V, V2 - 12V
  2. ON : V1 - 12V, V2 - 12V, OFF : V1 - 0V, V2 - 12V
  3. ON : V1 - 12V, V2 - 0V, OFF : V1 - 12V, V2 - 12V
  4. ON : V1 - 12V, V2 - 0V, OFF : V1 - 0V, V2 - 0V
(정답률: 54%)
  • 스위치가 ON일 때, V1은 12V의 전압이고, V2는 R2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0V의 전압이다. 스위치가 OFF일 때, V1은 12V의 전압이고, V2는 R1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12V의 전압이다. 따라서 정답은 "ON : V1 - 12V, V2 - 0V, OFF : V1 - 12V, V2 - 12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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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운행자동차 정기검사에서 등화장치 점검 시 광도 및 광축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공기압으로 한다.
  2. 광축 측정 시 엔진 공회전 상태로 한다.
  3. 적차 상태로 서서히 진입하면서 측정한다.
  4. 4등식 전조등의 경우 측정하지 않는 등화는 발산하는 빛을 차단한 상태로 한다.
(정답률: 75%)
  • "적차 상태로 서서히 진입하면서 측정한다."가 틀린 것은, 등화장치 점검 시 광도 및 광축을 측정할 때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측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적차 상태로 진입하면서 측정하면 차량의 움직임으로 인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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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반도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수명이 길다.
  2. 매우 소형이고 가볍다.
  3. 일정시간 예열이 필요하다.
  4. 내부 전력 손실이 매우 적다.
(정답률: 80%)
  • 일정시간 예열이 필요하다는 것은 반도체가 작동하기 전에 일정한 시간 동안 예열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반도체 내부의 온도를 안정화시켜서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는 반도체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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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발전기 구조에서 기전력 발생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극의 수가 많은 경우 자력은 크다.
  2. 코일의 권수가 적을수록 자력은 커진다.
  3. 로터코일의 회전이 빠를수록 기전력은 많이 발생한다.
  4. 로터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클수록 기전력이 커진다.
(정답률: 74%)
  • "코일의 권수가 적을수록 자력은 커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코일의 권수가 많을수록 자력이 커지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코일 내부에서 자기장이 더 강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코일의 권수가 적을 경우에는 자기장이 약해져서 기전력 발생량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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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자동차 정기검사 시 전조등의 전방 10m위치에서 좌∙우측 주광축의 하향 진폭은 몇 cm 이내이어야 하는가?

  1. 10
  2. 15
  3. 20
  4. 30
(정답률: 61%)
  • 전조등의 전방 10m 위치에서 좌∙우측 주광축의 하향 진폭은 30cm 이내이어야 한다. 이는 안전운전을 위한 것으로, 전조등이 다른 차량 및 보행자에게 눈부심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30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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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한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폭발 가능성 적어 안전성이 좋다
  2. 패키지 설계에서 기계적 강성이 좋다.
  3. 발열 특성이 우수하여 내구 수명이 좋다.
  4. 대용량 설계가 유리하여 기술 확장성이 좋다.
(정답률: 55%)
  •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폭발 가능성이 적어 안전성이 좋고, 발열 특성이 우수하여 내구 수명이 좋으며, 대용량 설계가 유리하여 기술 확장성이 좋다. 하지만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하여 패키지 설계에서 기계적 강성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즉,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더 얇고 가벼운 디자인을 적용하기에 적합하지만, 물리적 충격에 덜 강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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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동차용 냉방장치에서 냉매사이클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증발기 →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2. 증발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압축기
  3. 응축기 → 압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4. 응축기 → 증발기 → 압축기 → 팽창밸브
(정답률: 64%)
  • 자동차용 냉방장치에서는 냉매가 증발기에서 액체에서 기체로 상태변화하면서 냉기를 발생시키고, 압축기에서 기체를 압축하여 온도와 압력을 높이고, 응축기에서 압축된 냉매가 열을 방출하여 기체에서 액체로 상태변화하면서 냉기를 방출하고, 팽창밸브에서는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증발기로 다시 보내어 순환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올바른 냉매사이클의 순서는 "증발기 →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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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교류발전기에서 정류작용이 이루어지는 소자로 옳은 것은?

  1. 계자 코일
  2. 트랜지스터
  3. 다이오드
  4. 아마추어
(정답률: 66%)
  • 교류발전기에서 정류작용을 이루는 소자는 다이오드입니다.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반도체 소자로, 양극과 음극이 있는데 양극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고 음극에서만 전류가 흐릅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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