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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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디젤 기관에만 있는 부품은?

  1. 워터펌프
  2. 오일펌프
  3. 발전기
  4. 분사펌프
(정답률: 74%)
  • 디젤 기관은 고압 연소를 위해 연료를 분사하는데, 이를 담당하는 부품이 바로 분사펌프입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만 분사펌프가 존재합니다. 워터펌프는 냉각수를 순환시켜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하고, 오일펌프는 엔진 내부의 오일을 순환시켜 엔진 부품들을 윤활하는 역할을 합니다. 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며, 디젤 기관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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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엔진 연소 과정 중 연소실 내에 분사된 연료가 착화될 때까지의 지연되는 기간으로 옳은 것은?

  1. 직접 연소 기간
  2. 화염 전파 기간
  3. 착화 지연 기간
  4. 후 연소 기간
(정답률: 84%)
  • 착화 지연 기간은 디젤엔진 연소 과정 중 연료가 분사된 후 착화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은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분사되어 연소실 내부에 혼합되고, 이후에 적절한 온도와 압력 조건이 만들어져야만 착화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착화 지연 기간은 디젤엔진의 연소 효율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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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 시동 전에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반적인 점검 사항은?

  1. 실린더의 오염도
  2. 충전장치
  3. 유압계의 지침
  4. 엔진오일과 냉각수의 양
(정답률: 80%)
  • 엔진오일과 냉각수는 엔진 작동에 가장 중요한 부품들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여 마모를 줄이고, 냉각수는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여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엔진 시동 전에는 이 두 부품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한 경우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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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서 연료 분사량 조절은?

  1. 프라이밍 펌프의 조정
  2. 리미트 슬리브의 조정
  3. 플런저 스프링의 장력 조정
  4. 컨트롤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변화하여 조정
(정답률: 36%)
  • 디젤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방법은 컨트롤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변화하여 조정하는 것이다. 이는 컨트롤 슬리브의 위치에 따라 피니언의 회전속도가 변화하게 되어 연료 분사량이 조절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연료 분사량 조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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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설치된 물 통로에 해당 되는 것은?

  1. 오일 팬
  2. 밸브
  3. 워터 자켓
  4. 실린더 헤드
(정답률: 84%)
  • 워터 자켓은 엔진 내부에 물을 순환시켜 기관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기관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물 통로에 해당하는 것으로 워터 자켓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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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에서 열효율이 높다는 의미는?

  1. 일정한 연료 소비로서 큰 출력을 얻는 것이다.
  2. 연료가 완전 연소하지 않는 것이다.
  3. 기관의 온도가 표준보다 높은 것이다.
  4. 부조가 없고 진동이 적은 것이다.
(정답률: 86%)
  • 열효율이 높다는 것은 일정한 연료 소비로서 큰 출력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연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열효율과는 관련이 없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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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일 압력이 낮은 것과 관계없는 것은?

  1. 커넥팅로드 대단부 베어링과 핀 저어널의 간극이 클 때
  2. 실린더 벽과 피스톤 간극이 클 때
  3. 각 마찰 부분 윤활 간극이 마모되었을 때
  4. 엔진오일에 경유가 혼입되었을 때
(정답률: 16%)
  • 오일 압력은 엔진 내부의 오일 윤활 부품들 간의 마찰로 인해 생성되는 압력입니다. 따라서, 오일 압력이 낮은 것과 관계없는 것은 "실린더 벽과 피스톤 간극이 클 때"입니다. 이는 오일 압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인으로, 실린더 벽과 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에는 오일이 더 많이 필요하지만, 압력은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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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에서 연료 라인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의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분사압력이 높아진다.
  2. 디젤 노크가 일어난다.
  3. 연료 분사량이 많아진다.
  4. 기관 부조 현상이 발생된다.
(정답률: 64%)
  • 디젤기관에서 연료 라인에 공기가 혼입되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분사압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연료 분사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 부조 현상을 유발하게 되며, 디젤 노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부조 현상이 발생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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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은 경고등의 의미는?

  1.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2. 와셔액 부족 경고등
  3. 브레이크액 누유 경고등
  4. 냉각수 온도 경고등
(정답률: 71%)
  • 이 그림은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 압력이 부족하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수 있으므로 경고등이 켜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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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에서 라디에이터의 방열기 캡을 열어 냉각수를 점검했더니 엔진오일이 떠 있다면, 그 원인은?

  1. 피스톤 링과 실린더 마모
  2. 밸브 간격 과다
  3. 압축압력이 높아 역화 현상 발생
  4. 실린더 헤드 개스킷 파손
(정답률: 71%)
  • 실린더 헤드 개스킷은 엔진 내부의 냉각수와 오일이 섞이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라디에이터의 방열기 캡을 열어 냉각수를 점검했을 때, 엔진오일이 떠 있다면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파손되어 냉각수와 오일이 섞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고온과 고압이 발생하면서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실린더 헤드 개스킷을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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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습식 공기 청정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청정효율은 공기량이 증가할수록 높아지며 회전속도가 빠르면 효율이 좋고 낮으면 저하됨
  2. 흡입 공기는 오일로 적셔진 여과망을 통과시켜 여과시킴
  3. 공기청정기 케이스 밑에는 일정한 양의 오일이 들어있음
  4. 공기청정기는 일정기간 사용 후 무조건 신품으로 교환함
(정답률: 61%)
  • "공기청정기는 일정기간 사용 후 무조건 신품으로 교환함"이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일정 기간 사용 후 교체해야 하지만, 공기청정기 자체를 무조건 교체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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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의 엔진오일 여과기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것은?

  1. 체크 밸브(check valve)
  2.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
  3. 오일 디퍼(oil dipper)
  4. 오일 팬(oil pan)
(정답률: 49%)
  • 기관의 엔진오일 여과기가 막히면 엔진오일의 유동성이 떨어져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를 설치하여 여과기가 막히는 경우에도 엔진오일이 유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안전성과 수명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체크 밸브(check valve)는 유체의 일방향 유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오일 디퍼(oil dipper)는 엔진오일을 긁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오일 팬(oil pan)은 엔진오일을 보관하는 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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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관리법 안전기준에서 정한 조명장치가 아닌 것은?

  1. 작업등
  2. 전조등
  3. 후면반사기
  4. 제동등
(정답률: 37%)
  • 작업등은 건설기계의 작업 시 조명을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안전기준에서 정한 조명장치 중 하나이다. 따라서 작업등은 정답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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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6기통 디젤기관에서 병렬로 연결된 예열플러그가 있다. 3번 기통의 예열플러그가 단선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가?

  1. 예열플러그 전체가 작동이 안 된다.
  2. 3번 실린더 예열플러그만 작동이 안 된다.
  3. 2번과 4번의 예열플러그도 작동이 안 된다.
  4. 축전지 용량의 배가 방전된다.
(정답률: 77%)
  • 6기통 디젤기관에서 병렬로 연결된 예열플러그는 각 실린더의 연소를 돕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3번 기통의 예열플러그가 단선되면 3번 실린더의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진다. 그러나 다른 실린더들은 여전히 예열플러그를 통해 원활한 연소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3번 실린더 예열플러그만 작동이 안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3번 실린더 예열플러그만 작동이 안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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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충전장치에서 발전기는 어떤 축과 연동되어 구동되는가?

  1. 크랭크축
  2. 캠축
  3. 추진축
  4. 변속기 입력축
(정답률: 71%)
  • 발전기는 엔진의 움직임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해 구동되는데, 이때 발전기의 축은 크랭크축과 연동되어 회전하게 됩니다. 크랭크축은 엔진 내부에서 피스톤의 움직임을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발전기도 이 크랭크축과 연동되어 엔진의 움직임에 따라 회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충전장치에서 발전기는 크랭크축과 연동되어 구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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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동 전동기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을 구동시킬 때 사용한다.
  2. 플라이휠의 링기어에 기동 전동기의 피니언을 맞물려 크랭크축을 회전시킨다.
  3. 축전지와 각부 전장품에 전기를 공급한다.
  4. 기관의 시동이 완료되면 피니언을 링기어로부터 분리시킨다.
(정답률: 31%)
  • "축전지와 각부 전장품에 전기를 공급한다."가 틀린 것은 기동 전동기가 전기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를 소비하여 기관을 구동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기능은 "기관을 구동시킬 때 사용한다.", "플라이휠의 링기어에 기동 전동기의 피니언을 맞물려 크랭크축을 회전시킨다.", "기관의 시동이 완료되면 피니언을 링기어로부터 분리시킨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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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배터리 취급 시에 지켜야 할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사용할 때는 반지를 끼지 말 것
  2. 배터리 취급 시는 손을 얼굴에서 멀리할 것
  3. 배터리 충전장치를 운반 시에는 제조회사 지시에 따를 것
  4. 배터리 액을 만들 때는 물을 황산에 부을 것
(정답률: 74%)
  • "배터리 액을 만들 때는 물을 황산에 부을 것"은 틀린 것이다.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오히려 물을 황산에 부으면 폭발할 수 있는 화학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올바른 방법은 황산을 물에 천천히 부어서 액을 만드는 것이다. 배터리 취급 시에는 안전을 위해 반지를 끼지 않고, 손을 얼굴에서 멀리하며, 제조회사 지시에 따라 충전장치를 운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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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납산 배터리의 축전지액 성분으로 맞는 것은?

  1. 황산+소금물
  2. 증류수+황산
  3. 염산+황산
  4. 염산+증류수
(정답률: 82%)
  • 납산 배터리의 축전지액 성분은 증류수와 황산입니다. 이는 축전지액의 전해질로서, 축전지 내부에서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증류수는 순수한 물이며, 황산은 강한 산성을 가지고 있어 전해질로서 적합합니다. 따라서, "증류수+황산"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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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휠형 건설기계 타이어의 정비점검 중 틀린 것은?

  1. 적절한 공구와 절차를 이용하여 수행한다.
  2. 휠 너트를 풀기 전에 차체에 고임목을 고인다.
  3. 타이어와 림의 정비 및 교환 작업은 위험하므로 반드시 숙련공이 한다.
  4. 림 부속품의 균열이 있는 것은 재가공, 용접, 땜질, 열처리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75%)
  • 림 부속품의 균열이 있는 것은 재가공, 용접, 땜질, 열처리하여 사용한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균열이 있는 부속품은 교체해야 하며, 재가공, 용접, 땜질, 열처리 등으로 복구하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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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프론트 아이들러의 주된 역할은?

  1. 동력을 전달시켜 준다.
  2. 공회전을 방지하여 준다.
  3. 트랙의 진로 방향을 유도시켜 준다.
  4. 트랙의 회전을 조정해 준다.
(정답률: 66%)
  • 무한궤도식 건설기계는 트랙을 이용하여 이동하는데, 이때 프론트 아이들러는 트랙의 진로 방향을 유도시켜 주어 기계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랙의 진로 방향을 유도시켜 준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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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롤러에 부착된 부품을 확인하였더니 3.00-24-18PR로 명기되어 있었다. 다음 중 어느 것에 해당 되는가?

  1. 유압 펌프
  2. 엔진 일련번호
  3. 타이어 규격
  4. 시동 모터 용량
(정답률: 66%)
  • 3.00-24-18PR은 타이어의 규격을 나타내는 숫자와 문자의 조합이다. 3.00은 타이어의 폭을 나타내고, 24는 타이어의 지름을 나타내며, 18PR은 타이어의 적재용량과 내구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플라이트 레이팅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어 규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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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은 건설기계를 조정하던 중 감전되었을 때 위험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틀린 것은?

  1. 전압의 차체 충격 경로
  2. 인체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
  3. 인체에 전류가 흐른 시간
  4. 전류의 인체 통과 경로
(정답률: 56%)
  • 정답은 "전압의 차체 충격 경로"이다. 전압의 크기는 전류의 크기와 인체에 전류가 흐른 시간에 영향을 미치지만, 전압의 차체 충격 경로는 감전 사고 발생 시 전기가 흐르는 경로를 결정하므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 경로가 인체를 통과하면 전류의 크기와 인체에 전류가 흐른 시간에 따라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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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스팔트 피니셔의 작업장치에 대한 동력전달 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엔진→스크류 스프레터→킅러치→변속기→켄베이어 중간축
  2. 엔진→메인클러치→변속기→작업클러치→스크류 스프레터
  3. 엔진→변속기→메인클러치→작업클러치→스크류 스프레터
  4. 엔진→클러치→변속기→스크류 스프레터→크롤러
(정답률: 40%)
  • 아스팔트 피니셔의 작업장치는 스크류 스프레터이며, 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엔진에서부터 동력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엔진에서부터 순서대로 메인클러치, 변속기, 작업클러치를 거쳐 스크류 스프레터까지 동력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엔진→메인클러치→변속기→작업클러치→스크류 스프레터"가 바르게 연결된 동력전달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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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체 클러치(fluid coupling)에서 가이드 링의 역할은?

  1. 와류를 감소시킨다.
  2. 터빈(turbine)의 손상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3. 마찰을 증대시킨다.
  4. 플라이휠의 마모를 방지시킨다.
(정답률: 41%)
  • 유체 클러치에서 가이드 링은 유체의 움직임을 안정시키고, 와류를 감소시켜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클러치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터빈의 손상을 줄이는 역할을 하며, 마찰을 증대시키지 않고 오히려 플라이휠의 마모를 방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와류를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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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토크 컨버터의 회전력 변화율은 3~5:1 이다.
  2. 오일의 충돌에 의한 효율 저하 방지를 위한 가이드 링이 있다.
  3. 마찰클러치에 비해 연료소비율이 더 높다.
  4. 펌프, 터빈,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34%)
  • "마찰클러치에 비해 연료소비율이 더 높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토크 컨버터는 마찰클러치와 달리 유체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연료소비율이 더 낮습니다. 토크 컨버터의 회전력 변화율은 2~3:1 정도이며, 가이드 링은 오일의 충돌에 의한 효율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토크 컨버터는 펌프, 터빈,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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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클러치 차단이 불량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릴리스 레버의 마멸
  2. 클러치판의 흔들림
  3. 페달 유격이 과대
  4. 토션 스프링의 약화
(정답률: 33%)
  • 클러치 차단이 불량한 원인 중 "토션 스프링의 약화"는 클러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스프링 중 하나인 토션 스프링이 약해져서 클러치 차단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릴리스 레버의 마멸", "클러치판의 흔들림", "페달 유격이 과대"는 모두 클러치 차단이 불량한 원인이 될 수 있지만, "토션 스프링의 약화"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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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의 탈선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트랙의 유격이 너무 클 때
  2. 하부 롤러에 주유를 하지 않았을 때
  3. 스프로킷이 많이 마모되었을 때
  4. 프런트 아이들러와 스프로킷의 중심이 맞지 않을 때
(정답률: 63%)
  • 하부 롤러에 주유를 하지 않았을 때는 트랙과 롤러 사이의 마찰이 증가하여 트랙이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트랙이 탈선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하부 롤러에 주유를 하지 않으면 트랙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며, 이는 다른 원인들보다 더 큰 거리를 두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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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스팔트 피니셔의 슬로프 센서는 무엇을 하는 것인가?

  1. 피니셔의 속도조절 장치
  2. 피니셔의 온도조절 장치
  3. 횡단물매의 검출 장치
  4. 종단물매의 속도조절 장치
(정답률: 20%)
  • 아스팔트 피니셔의 슬로프 센서는 횡단물매의 검출 장치입니다. 이는 아스팔트를 포장할 때 횡단 방향으로 불규칙한 고점과 저점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슬로프 센서는 아스팔트 포장 작업 중 횡단 방향으로 고점과 저점을 검출하여 이를 보정하여 포장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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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롤러의 차동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향할 때 골재가 밀리는 것을 방지한다.
  2. 좌우 바퀴의 회전비율을 다르게 한다.
  3. 조향을 원활하게 한다.
  4. 작업 시 자동제한 차동장치는 반드시 체결하고 한다.
(정답률: 47%)
  • "작업 시 자동제한 차동장치는 반드시 체결하고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자동제한 차동장치는 작업 시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체결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장치는 롤러가 기울어지거나 미끄러질 때 바퀴의 회전을 자동으로 제한하여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기 때문에 항상 체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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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휠 구동식의 건설기계에서 기계식 조향 장치에 사용되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섹터 기어
  2. 웜 기어
  3. 타이로드 엔드
  4. 하이포드 기어
(정답률: 30%)
  • 하이포드 기어는 휠 구동식 건설기계에서 기계식 조향 장치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이포드 기어는 일반적으로 자동차나 기계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기어로, 토크 변환을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에, 섹터 기어, 웜 기어, 타이로드 엔드는 모두 휠 구동식 건설기계에서 기계식 조향 장치에 사용되는 구성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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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의 정비명령은 누구에게 하여야 하는가?

  1. 해당기계 운전자
  2. 해당기계 검사업자
  3. 해당기계 정비업자
  4. 해당기계 소유자
(정답률: 57%)
  • 건설기계의 소유자는 해당 기계의 모든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정비와 관련된 모든 결정과 책임은 해당 기계의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또한, 정비는 기계의 안전과 성능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작업이므로, 해당 기계의 소유자가 이를 책임지고 관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의 정비명령은 해당기계 소유자에게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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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의 구조변경검사 신청은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한 날부터 며칠 이내에 하여야 하는가?

  1. 5일 이내
  2. 15일 이내
  3. 20일 이내
  4. 30일 이내
(정답률: 32%)
  • 건설기계관리법 제23조에 따르면, 건설기계의 구조변경검사는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한 날부터 20일 이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이는 구조변경으로 인해 기계의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검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0일 이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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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 등록신청 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는?

  1. 호적등본
  2. 건설기계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서류
  3. 건설기계제작증
  4. 건설기계제원표
(정답률: 81%)
  • 호적등본은 건설기계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건설기계 등록신청 시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건설기계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는 건설기계제작증과 건설기계제원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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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를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
  2. 100만 원 이하의 벌금
  3. 50만 원 이하의 벌금
  4. 3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률: 75%)
  •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를 조종하는 것은 위험한 행위이므로 법적으로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처음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는 처벌이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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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에 대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실시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수시검사
  2. 연속검사
  3. 신규등록검사
  4. 구조변경검사
(정답률: 52%)
  • 연속검사는 국토교통부가 실시하는 검사가 아니라, 건설기계를 사용하는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검사이다. 따라서 연속검사는 정답이다. 수시검사, 신규등록검사, 구조변경검사는 모두 국토교통부장관이 실시하는 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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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소형건설기계 조종교육이수만으로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건설기계는?

  1. 5톤 미만의 기중기
  2. 5톤 미만의 롤러
  3. 5톤 미만의 로더
  4. 5톤 미만의 지게차
(정답률: 35%)
  • 소형건설기계 조종교육이수만으로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건설기계는 "5톤 미만의 로더"입니다. 이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시한 건설기계 면허 규정 중 "소형건설기계 조종교육 이수자는 5톤 미만의 로더를 운전할 수 있다"는 조항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조항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소형건설기계 조종교육 이수만으로는 면허를 취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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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설기계 공제사업의 허가권자는?

  1. 국토교통부장관
  2. 시·도지사
  3. 경찰청장
  4. 안전행정부장관
(정답률: 44%)
  • 건설기계 공제사업은 국토와 도로 등 공공시설의 건설 및 유지보수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허가권자는 국가에서 책임을 지는 국토교통부장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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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설기계 조종사의 신고의무 내용이 아닌 것은?

  1.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될 경우
  2. 성명이 변경된 경우
  3. 국적이 변경된 경우
  4. 동일 시.도 안에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정답률: 66%)
  • 정답: "동일 시.도 안에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설명: 건설기계 조종사의 신고의무는 건설기계를 운전하는 자의 신원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주민등록번호, 성명, 국적 등의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신고가 필요하다. 하지만 동일 시.도 안에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에는 신고의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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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설기계의 구조변경검사신청서에 첨부할 서류가 아닌 것은?

  1. 변경 전·후의 건설기계의 외관도
  2. 변경 전·후의 주요제원 대비표
  3. 변경한 부분의 도면
  4. 변경한 부분의 사진
(정답률: 48%)
  • 구조변경검사신청서에 첨부할 서류는 변경된 부분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변경한 부분의 사진"이 아닌 다른 보기들은 모두 변경된 부분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입니다. "변경 전·후의 건설기계의 외관도"는 건설기계의 모습을 비교하여 변경된 부분을 파악할 수 있고, "변경 전·후의 주요제원 대비표"는 변경된 부분의 성능을 비교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경한 부분의 도면"은 변경된 부분의 구체적인 설계도를 제공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경한 부분의 사진"은 구체적인 디테일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구조변경검사신청서에 첨부할 서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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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의로 경상 2명의 인명피해를 입힌 건설기계를 조종한 자에 대한 면허의 취소·정지처분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취소
  2. 면허효력 정지 60일
  3. 면허효력 정지 30일
  4. 면허효력 정지 20일
(정답률: 79%)
  •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힌 건설기계를 조종한 경우, 이는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면허의 취소가 적절한 처분입니다. 면허효력 정지는 일시적인 처분으로, 이후에는 면허를 재발급 받을 수 있지만, 면허의 취소는 재발급이 불가능한 영구적인 처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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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내경이 작은 파이프에서 미세한 유량을 조정하는 밸브는?

  1. 압력보상 밸브
  2. 니들 밸브
  3. 바이패스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59%)
  • 니들 밸브는 작은 니들 모양의 밸브를 이용하여 미세한 유량을 조절하는 밸브이기 때문에, 내경이 작은 파이프에서 유량을 조절하는 데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압력 조절, 유량 제어 등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밸브들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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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장치의 일상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유압탱크의 유량 점검
  2. 오일누설 여부 점검
  3. 소음 및 호스 누유 여부 점검
  4. 릴리프 밸브 작동시험 점검
(정답률: 83%)
  • 릴리프 밸브 작동시험 점검은 유압장치의 일상적인 점검 사항이 아니라, 보다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한 항목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되었습니다. 이는 유압장치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릴리프 밸브가 정확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유압장치의 일상적인 점검 사항으로, 유압장치의 정상적인 작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항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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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실린더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동형
  2. 복동형
  3. 레이디얼형
  4. 다단형
(정답률: 62%)
  • 레이디얼형은 유압 실린더의 종류가 아닙니다. 유압 실린더의 종류로는 단동형, 복동형, 다단형 등이 있습니다. 레이디얼형은 일반적으로 베어링 등에서 사용되는 형태이며, 유압 실린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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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의 공·유압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전자·공기압 파일럿
  2. 전자·유압 파일럿
  3. 유압 2단 파일럿
  4. 유압 가변 파일럿
(정답률: 37%)
  • 그림의 공·유압 기호는 파일럿(pilot)을 나타내며, 파일럿은 유압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제어 장치를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전자·유압 파일럿은 전자적인 신호를 통해 유압 제어를 수행하는 파일럿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유압 파일럿"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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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베인 모터는 항상 베인을 캠링(cam ring)면에 압착시켜 두어야 한다. 이 때 사용하는 장치는?

  1. 볼트와 너트
  2.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
  3. 스프링 또는 배플 플레이트
  4. 캠링 홀더(cam ring holder)
(정답률: 36%)
  • 베인 모터는 회전할 때 베인이 캠링면에 밀착되어야 하기 때문에 베인을 고정시키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 때 사용하는 장치는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이다. 스프링은 베인을 캠링면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로킹 빔은 베인을 고정시켜 회전 중에 베인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이 베인 모터에서 사용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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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유의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된다.
  2. 점성의 점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3. 온도가 내려가면 점도는 높아진다.
  4.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69%)
  • 정답은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이다. 점성계수는 유체의 저항을 나타내는 값으로, 밀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은 유체의 점도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척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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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원동기(내연기관, 전동기 등)로 부터의 기계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작동유에 유체에너지를 부여해주는 유압기기는?

  1. 유압 탱크
  2. 유압 펌프
  3. 유압 밸브
  4. 유압 스위치
(정답률: 85%)
  • 유압기기는 원동기로부터의 기계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작동유에 유체에너지를 부여해주는데, 이때 유압 펌프는 작동유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즉, 유압 펌프는 유체를 압축하여 유압기기에 필요한 압력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유압 펌프가 없으면 유압기기는 작동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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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실(seal)의 구분에서 밀봉장치 중 고정 부분에만 사용되는 것으로 정확하게 표현된 것은?

  1. 패킹
  2. 로드 실
  3. 개스킷
  4. 메커니컬 실
(정답률: 43%)
  • 개스킷은 고정 부분에만 사용되는 밀봉장치이다. 이는 개스킷이 주로 평면상의 연결부위에서 사용되기 때문이다. 패킹은 회전하는 축과 같은 움직이는 부분에 사용되며, 로드 실과 메커니컬 실은 모두 움직이는 부분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개스킷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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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이 규정치보다 높아 질 때 작동하여 계통을 보호하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리듀싱 밸브
  3. 카운터 밸런스 밸브
  4. 시퀸스 밸브
(정답률: 64%)
  •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이 규정치보다 높아질 때 작동하여 과압을 방지하고 계통을 보호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파손이나 고장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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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펌프 중 토출량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1. 가변 토출량형
  2. 고정 토출량형
  3. 회전 토출량형
  4. 수평 토출량형
(정답률: 85%)
  • 가변 토출량형 유압펌프는 펌프의 스트로크 길이를 조절하여 토출량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고정 토출량형 유압펌프는 고정된 토출량을 유지하며, 회전 토출량형 유압펌프는 회전 속도에 따라 토출량이 변화하고, 수평 토출량형 유압펌프는 수평 방향으로 토출량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토출량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가변 토출량형 유압펌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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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목재, 섬유 등 일반화재에도 사용되며 가솔린과 같은 유류나 화학 약품의 화재에도 적당하나 전기화재는 부적당한 특징이 있는 소화기는?

  1. ABC소화기
  2. 모래
  3. 포말소화기
  4. 분말소화기
(정답률: 50%)
  • 포말소화기는 일반화재뿐만 아니라 유류나 화학 약품의 화재에도 적합하지만, 전기화재에는 부적합합니다. 그러나 목재나 섬유 등의 일반화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말소화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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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렌치 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오픈렌치를 사용 시 몸의 중심을 옆으로 한 후 작업한다.
  2. 오픈렌치의 크기는 너트의 치수보다 약간 큰 것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3. 볼트의 크기에 따라 큰 토크가 필요시에는 오픈렌치 2개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4. 오픈렌치로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모두 작업자의 앞으로 당긴다.
(정답률: 72%)
  • 오픈렌치로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모두 작업자의 앞으로 당기는 것은 안전사항 중 하나이다. 이는 만약 렌치가 미끄러져서 작업자가 뒤로 넘어질 경우, 작업자가 렌치를 떨어뜨리지 않고 볼트를 계속 조이거나 풀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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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운전자는 작업 전에 장비의 정비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하여야 하는데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타이어 및 궤도 차륜상태
  2. 브레이크 및 클러치의 작동상태
  3. 낙석, 낙하물 등의 위험이 예상되는 작업 시 견고한 헤드 가이드 설치상태
  4. 모터의 최고 회전 시 동력상태
(정답률: 75%)
  • 운전자가 작업 전에 장비의 정비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하는 것은 안전한 작업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모터의 최고 회전 시 동력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운전자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모터의 최고 회전 시 동력상태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확인되어야 하며, 운전자는 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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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불안전한 조명, 불안전한 환경, 방호장치의 결함으로 인하여 오는 산업재해 요인은?

  1. 지적 요인
  2. 물적 요인
  3. 신체적 요인
  4. 정신적 요인
(정답률: 63%)
  • 물적 요인은 물리적인 요소로 인한 산업재해 요인을 의미합니다. 즉, 조명이 부족하거나 불안전한 경우, 작업환경이 위험한 경우, 방호장치가 결함이 있는 경우 등 물리적인 요소로 인해 산업재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언급된 불안전한 조명, 불안전한 환경, 방호장치의 결함은 모두 물적 요인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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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 중 입은 부상은 즉시 응급조치하고 보고한다.
  2. 밀폐된 실내에서는 장비의 시동을 걸지 않는다.
  3. 통로나 마룻바닥에 공구나 부품을 방치하지 않는다.
  4.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정답률: 87%)
  •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한다."는 안전수칙이 아닙니다. 이유는 나무상자는 화재 발생 시 불이 붙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보관을 위해서는 화재에 강한 금속제나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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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타기 또는 항발기에 사용되는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나?

  1. 10
  2. 8
  3. 5
  4. 4
(정답률: 65%)
  •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매우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어서 안전성이 높지만, 사용 중에도 일정한 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전계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안전계수는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를 최대 사용하더라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타기나 항발기와 같은 장비에서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계수는 최소한 5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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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산업재해의 직접원인 중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작업복의 부적당
  2. 작업 태도 불안전
  3. 위험한 장소의 출입
  4. 기계 공구의 결함
(정답률: 67%)
  • 기계 공구의 결함은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니라 기계적 결함으로 인한 원인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즉, 기계나 공구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는 인적 요인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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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옳은 작업방법이 아닌 것은?

  1. 배터리 전해액을 다룰 때는 고무장갑을 껴야한다.
  2. 배터리는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한다.
  3. 공구 손잡이가 짧을 때는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4. 무거운 것은 혼자 작업하면 위험하다.
(정답률: 86%)
  • "공구 손잡이가 짧을 때는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한다."는 옳은 작업방법이 아니다. 이유는 파이프를 연결하면 공구의 균형이 깨져서 작업 중에 불안정하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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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공구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양호한 상태의 공구를 사용할 것
  2. 수공구는 그 목적 이외의 용도에는 사용하지 말 것
  3. 수공구는 올바르게 사용할 것
  4. 수공구는 녹 방지를 위해 기름걸레에 싸서 보관할 것
(정답률: 90%)
  • "수공구는 녹 방지를 위해 기름걸레에 싸서 보관할 것"은 주의사항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수공구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습기나 물에 노출되면 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공구를 보관할 때는 녹 방지를 위해 기름걸레에 싸서 보관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수공구의 수명을 늘리고 좀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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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이동식 크레인 작업 시 일반적인 안전대책으로 틀린 것은?

  1. 붐의 이동범위 내에서는 전선 등의 장애물이 있어도 된다.
  2. 크레인의 정격 하중을 표시하여 하중이 초과하지 않도록 햐여야 한다.
  3. 지반이 연약할 때에는 침하방지 대책을 세운 후 작업을 하여야 한다.
  4. 인양물은 경사지 등 작업바닥의 조전이 불량한 곳에 내려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90%)
  • "붐의 이동범위 내에서는 전선 등의 장애물이 있어도 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시 가장 중요한 안전사항 중 하나인 장애물 회피와 관련이 있습니다. 붐의 이동범위 내에 전선 등의 장애물이 있으면 크레인이 충돌하거나 전선을 갈라버리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장애물 회피 경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회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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