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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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설기계기관에서 사용되는 여과 장치가 아닌 것은?

  1. 공기청정기
  2. 오일 필터
  3. 오일 스트레이너
  4. 인젝션 타이머
(정답률: 80%)
  • 건설기계기관에서는 인젝션 타이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인젝션 타이머는 연료를 정확한 시간에 분사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건설기계기관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기능입니다. 대신 공기청정기, 오일 필터, 오일 스트레이너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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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 되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1.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2.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진다.
  3. 냉각수 순환이 빨라진다.
  4. 냉각수 비등점이 높아진다.
(정답률: 54%)
  •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압력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냉각수의 비등점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온도가 낮아져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어 엔진이 과열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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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 기관을 정지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료공급을 차단한다.
  2. 초크밸브를 닫는다.
  3. 기어를 넣어 기관을 정지한다.
  4. 축전지를 분리시킨다.
(정답률: 74%)
  • 디젤 기관은 연료를 연소하여 동작하는데, 연료공급을 차단하면 연소가 중단되어 기관이 정지됩니다. 따라서 "연료공급을 차단한다."가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초크밸브를 닫거나 기어를 넣어도 기관은 계속 동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축전지를 분리시키는 것은 기관을 정지시키는 방법이 아니며, 오히려 기관을 고장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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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린더 벽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 되는 현상은?

  1. 기관의 회전수가 증가한다.
  2. 오일 소모량이 증가한다.
  3. 열효율이 증가한다.
  4. 폭발압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83%)
  • 실린더 벽이 마멸되면 실린더와 피스톤 간의 간격이 벌어지게 되어 압축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해지면서 연소실 내부에 오일이 묻게 됩니다. 이러한 오일은 연소과정에서 함께 연소되어 오일 소모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 소모량이 증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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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엔진오일 교환 후 압력이 높아졌다면 그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엔진오일 교환 시 냉각수가 혼입되었다.
  2. 오일의 점도가 낮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3. 오일 회로 내 누설이 발생하였다.
  4. 오일 점도가 높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정답률: 70%)
  • 오일 점도가 높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이유는 오일 점도가 높을수록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더 잘 유동되지 않기 때문에 압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교환 시에는 엔진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오일 점도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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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속 디젤기관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열효율이 가솔린 기관보다 높다.
  2. 인화점이 높은 경유를 사용하므로 취급이 용이하다.
  3. 가솔린 기관보다 최고 회전수가 빠르다.
  4. 연료 소비량이 가솔린 기관보다 적다.
(정답률: 59%)
  • 가솔린 기관보다 최고 회전수가 빠르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틀린 내용입니다. 디젤 기관은 일반적으로 최고 회전수가 낮고, 토크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디젤 기관이 주로 상용차나 대형차에 사용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의 장점은 열효율이 높고, 인화점이 높은 경유를 사용하여 취급이 용이하며, 연료 소비량이 가솔린 기관보다 적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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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린더헤드 등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 볼트를 조이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규정 토크로 한 번에 조인다.
  2.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3. 외측에서 중심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4. 조이기 쉬운 곳부터 조인다.
(정답률: 68%)
  •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실린더헤드 등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는 조인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중심에서 시작하여 외측으로 조인하면서 대각선 방향으로 조이는 것이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시키면서 볼트를 조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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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설기계기관에 설치되는 오일 냉각기의 주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오일 온도를 30℃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기능을 한다.
  2. 오일 온도를 정상 온도로 일정하게 유지한다.
  3. 수분, 슬러지(sludge) 등을 제거한다.
  4. 오일의 암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정답률: 72%)
  • 오일 냉각기는 건설기계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오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엔진의 안정성과 수명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 기능은 "오일 온도를 정상 온도로 일정하게 유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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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엔진의 시동불량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흡·배기 밸브의 밀착이 좋지 못할 때
  2. 압축 압력이 저하되었을 때
  3. 밸브의 개폐시기가 부정확할 때
  4. 점화 플러그가 젖어 있을 때
(정답률: 58%)
  • 디젤엔진은 공기 압축으로 인해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점화 플러그가 없어도 시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가 젖어 있을 때는 디젤엔진의 시동불량 원인과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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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히터 스위치 고장
  2. 헐거워진 냉각 팬 벨트
  3. 수온 조절기의 고장
  4. 물 통로 내의 물 때(scale)
(정답률: 65%)
  • 히터 스위치는 엔진 과열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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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분사 노즐 시험기로 점검 할 수 있는 것은?

  1. 분사개시 압력과 분사 속도를 점검 할 수 있다.
  2. 분포상태와 플런저의 성능을 점검 할 수 있다.
  3. 분사개시 압력과 후적을 점검 할 수 있다.
  4. 분포상태와 분사량을 점검 할 수 있다.
(정답률: 40%)
  • 분사 노즐 시험기는 분사 시스템의 분사 개시 압력과 후적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사 시스템의 정확한 작동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분사개시 압력과 후적을 점검 할 수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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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력을 전달하는 계통의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피스톤→커넥팅로드→클러치→크랭크축
  2. 피스톤→클러치→크랭크축→커넥팅로드
  3. 피스톤→크랭크축→커넥팅로드→클러치
  4. 피스톤→커넥팅로드→크랭크축→클러치
(정답률: 66%)
  • 정답은 "피스톤→커넥팅로드→크랭크축→클러치" 입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원리에 따라서 순서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먼저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시켜서 엔진의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이 동력은 커넥팅로드를 통해 크랭크축으로 전달되고, 크랭크축은 회전운동을 하면서 클러치를 통해 변속기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피스톤→커넥팅로드→크랭크축→클러치의 순서가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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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장비의 중전장치는 어떤 발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가?

  1. 직류발전기
  2. 단상 교류발전기
  3. 3상 교류발전기
  4. 와전류 발전기
(정답률: 56%)
  • 건설기계장비는 대부분 3상 교류발전기를 사용합니다. 이는 3상 교류발전기가 전력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3상 교류발전기는 3개의 발전기가 함께 회전하여 전기를 생산하므로, 전력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전기의 흐름이 일정해집니다. 또한, 3상 교류발전기는 단상 교류발전기보다 전력 손실이 적고, 발전기의 크기도 작아질 수 있어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장비에서는 3상 교류발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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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예열 플러그의 사용시기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
  2.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 때
  3. 축전지가 방전 되었을 때
  4. 축전기가 과충전 되었을 때
(정답률: 73%)
  • 예열 플러그는 엔진의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을 걸 때 사용하는데,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 때는 차량의 엔진이 차가워져서 시동이 잘 안 걸리기 때문에 예열 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 축전지가 방전 되었을 때, 축전기가 과충전 되었을 때는 예열 플러그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문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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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납산 축전지의 충·방전 상태를 나타낸 것이 아닌 것은?

  1. 축전지가 방전되면 양극판은 과산화납이 황산납으로 된다.
  2. 축전지가 방전되면 전해액은 묽은 황산이 물로 변하여 비중이 낮아진다.
  3. 축전지가 충전되면 음극판은 황산남이 해면상납으로 된다.
  4. 축전지가 충전되면 양극판에서 수소를, 음극판에서 산소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45%)
  • 정답은 "축전지가 방전되면 전해액은 묽은 황산이 물로 변하여 비중이 낮아진다."입니다.

    축전지가 충전되면 양극판에서는 전기에너지가 화학에너지로 변환되어 과산화납으로 축적됩니다. 음극판에서는 해면상납으로 축적됩니다. 축전지가 방전되면 이러한 화학에너지가 다시 전기에너지로 변환되어 전기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축전지가 충전되면 양극판에서는 수소가 발생하고 음극판에서는 산소가 발생하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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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의 양극과 음극 단자의 구별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양극은 적색, 음극은 흑색이다.
  2. 양극 단자에 +, 음극 단자에는 -의 기호가 있다.
  3. 양극 단자에 Positive, 음극 단자에는 Negative 라고 표기 되었다.
  4. 양극 단자의 직경이 음극 단자의 직경보다 작다.
(정답률: 71%)
  • "양극 단자의 직경이 음극 단자의 직경보다 작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양극 단자의 직경이 음극 단자의 직경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양극이 음극보다 더 많은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양극과 음극 단자를 구별할 때는 다른 보기에서 언급된 색상, 기호, 표기 등을 참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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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조등의 좌·우 램프 간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직렬 또는 병렬로 되어 있다.
  2. 병렬과 직렬로 되어 있다.
  3. 병렬로 되어 있다.
  4. 직렬로 되어 있다.
(정답률: 64%)
  • 전조등의 좌·우 램프 간 회로는 병렬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 램프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한 램프의 고장이 다른 램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렬 회로는 전류가 분할되어 각 램프에 동일한 전압이 공급되어 밝기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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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 축으로 부터 피니언 기어로는 동력이 전달되나 피니언 기어로부터 전기자 축으로는 동력이 전달되지 않도록 해주는 장치는?

  1. 오버헤드 가드
  2. 솔레노이드 스위치
  3. 시프트 칼라
  4. 오버러닝 클러치
(정답률: 40%)
  • 오버러닝 클러치는 회전 방향이 일정 속도 이상으로 바뀌면 자동으로 분리되어 동력 전달을 차단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피니언 기어로부터 전기자 축으로의 역회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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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출발 시 클러치의 페달이 거의 끝부분에서 차량이 출발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 디스크 과대 마모
  2. 클러치 자유간극 조정 불량
  3. 클러치 케이블 불량
  4. 클러치 오일의 부족
(정답률: 44%)
  • 클러치 오일은 클러치 작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부족하면 클러치 페달이 끝까지 밟히지 않아 출발이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원인은 "클러치 오일의 부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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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굴삭기의 붐 제어레버를 계속하여 상승위치로 당기고 있으며 다음 중 어느 곳에 가장 큰 손상이 발생하는가?

  1. 엔진
  2. 유압펌프
  3. 필리프 밸브 및 시트
  4. 유압모터
(정답률: 34%)
  • 굴삭기의 붐 제어레버를 상승위치로 당기면 유압펌프가 유압압력을 생성하여 필리프 밸브를 열고 유압모터를 작동시킵니다. 이때 필리프 밸브 및 시트가 가장 큰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압압력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필리프 밸브가 열리지 않거나 시트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삭기를 사용할 때는 붐 제어레버를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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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조향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유압유 부족 시
  2. 타이어 공기압 과다 주입 시
  3. 앞바퀴 휠 얼라이먼트 조절 불량 시
  4. 유압 계통 내의 공기 혼입 시
(정답률: 63%)
  •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하게 주입되면 타이어가 과도하게 팽창하여 바퀴가 불균형하게 회전하게 되어 조향핸들의 조작이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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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굴삭기에서 그리스를 주입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버킷 핀
  2. 링키지
  3. 트랙 슈
  4. 선회 베어링
(정답률: 45%)
  • 굴삭기의 트랙 슈는 굴삭기의 트랙과 지면 사이에 위치한 부품으로, 그리스를 주입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이는 트랙 슈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리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랙 슈는 그리스를 주입하지 않아도 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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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터 그레이더의 완충 기능을 하는 것은?

  1. 판 스프링
  2. 코일 스프링
  3. 공기 스프링
  4. 탠덤 드라이브
(정답률: 37%)
  • 탠덤 드라이브는 모터 그레이더의 완충 기능을 하는데, 이는 두 개의 축이 서로 연결되어 작동하면서 축 간의 토크를 분산시켜서 도로 표면의 불규칙한 부분을 보완하여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모터 그레이더가 불규칙한 지형에서도 안정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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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니버설 조인트 중에서 훅형(십자형) 조인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급유가 불필요하다.
  3. 큰 동력의 전달이 가능하다.
  4. 작동이 확실하다.
(정답률: 58%)
  • 훅형(십자형) 조인트는 구조가 간단하고 작동이 확실하며 큰 동력의 전달이 가능하지만, 급유가 불필요한 이유는 아니다. 오히려 급유가 필요한 경우에는 훅형(십자형) 조인트보다는 복합형 조인트나 베어링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따라서 "급유가 불필요하다."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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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로 가파른 경사지에서 적재물을 운반할 때에는 어떤 방법이 좋겠는가?

  1. 적재물을 앞으로 하여 천천히 내려온다.
  2. 기어의 변속을 중립에 놓고 내려온다.
  3. 기어의 변속을 저속상태로 놓고 후진으로 내려온다.
  4. 지그재그로 회전하여 내려온다.
(정답률: 79%)
  • 가파른 경사지에서 적재물을 앞으로 하여 내려오면, 지게차의 중심이 앞쪽으로 치우쳐져서 불안정해지고, 무게 분배가 불균형해져서 기울어질 가능성이 크다. 중립에 놓고 내려오면, 지게차가 미끄러워져서 제어하기 어렵고, 브레이크를 밟아도 미끄러져서 멈추기 어렵다. 따라서, 기어의 변속을 저속상태로 놓고 후진으로 내려오면, 역진력을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내려올 수 있고,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어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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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중기의 드래그라인에서 드래그 로프를 드럼에 잘 감기도록 안내하는 것은?

  1. 시브
  2. 새들 블럭
  3. 라인 와인더
  4. 페어리드
(정답률: 39%)
  • 기중기의 드래그라인에서 드래그 로프를 드럼에 잘 감기도록 안내하는 것은 "페어리드"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페어리드는 드럼 주변에 설치되어 로프를 감기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로프를 균일하게 감아서 드럼에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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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검사연기신청을 하였으나 불허 통지를 받은 자는 언제까지 검사를 신청하여야 하는가?

  1. 불허통지를 받은 날부터 5일 이내
  2. 불허통지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
  3.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5일 이내
  4.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10일 이내
(정답률: 52%)
  • 검사연기신청을 하였으나 불허 통지를 받은 경우, 검사를 신청한 기간이 이미 만료되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사신청이 필요하다. 따라서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10일 이내에 다시 검사를 신청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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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의 반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면허가 취소된 때
  2. 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때
  3. 건설기계조종을 하지 않을 때
  4. 면허증의 재교부를 받은 후 잃어버린 면허증을 발견한 대
(정답률: 67%)
  • "건설기계조종을 하지 않을 때"는 면허증을 반납할 필요가 없는 경우이다. 면허가 취소되거나 효력이 정지된 경우에는 해당 면허증을 반납해야 하지만, 건설기계조종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면허증을 반납할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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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건설기계 대여업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일반건설기계 대여업은 5대 이상의 건설기계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단, 2인 이상의 개인 또는 법인이 공동운영하는 경우 포함)
  2. 개별건설기계 대여업은 1인의 개인 또는 법인이 4대 이하의 건설기계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3. 건설기계대여업은 건설기계를 건설기계조종사와 함께 대여하는 경우도 가능하다.
  4. 건설기계대여업의 등록을 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서류를 구비하여 관할 시·도지사에게 제출한다.
(정답률: 40%)
  • "건설기계대여업은 건설기계를 건설기계조종사와 함께 대여하는 경우도 가능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건설기계대여업은 건설기계만을 대여하는 사업이며, 건설기계조종사의 고용은 대여한 건설기계를 사용하는 고객사의 책임입니다.

    정답을 설명하면, 건설기계대여업의 등록을 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서류를 구비하여 관할 시·도지사에게 제출합니다. 이 서류에는 대표자 신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건설기계대여업 등록신청서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건설기계대여업은 일반건설기계 대여업과 개별건설기계 대여업으로 나뉘며, 대여하는 건설기계 대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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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된 상태로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백만 원 이하의 벌금
  3. 2백만 원 이하의 벌금
  4. 1백만 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59%)
  • 건설기계를 조종하기 위해서는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필요하며, 이 면허가 취소된 상태에서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하는 것은 불법행위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벌칙으로는 징역이나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 중에서도 벌금은 최대 3백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으며, 이유는 벌금의 경우 범죄의 경중에 따라서 부과액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된 상태로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백만 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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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관리법령상 건설기계가 정기검사신청기간 내에 정기검사를 받은 경우, 다음 정기검사 유효기간의 산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정기검사를 받은 날부터 기산한다.
  2. 정기검사를 받은 날의 다음날부터 기산한다.
  3. 종전 검사유효기간 만료일부터 기산한다.
  4. 종전 검사유효기간 만료일의 다음날부터 기산한다.
(정답률: 64%)
  • 정기검사를 받은 경우, 다음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종전 검사유효기간 만료일의 다음날부터 기산하여 산정한다. 이는 이전 검사의 유효기간이 끝나는 날부터 다음 검사를 받을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기검사를 받은 날부터 기산하거나 정기검사를 받은 날의 다음날부터 기산하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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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차로에서 적색 등화 시 진행할 수 있는 경우는?

  1. 경찰공무원의 진행 신호에 따를 때
  2. 교통이 한산한 야간 운행 시
  3. 보행자가 없을 때
  4. 앞차를 따라 진행할 때
(정답률: 78%)
  • 교차로에서는 교통 안전을 위해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적색 등이 켜져 있을 때는 정지해야 하지만, 경찰공무원이 진행 신호를 내리면 그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찰공무원이 교통 상황을 판단하여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행자나 다른 차량 등의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진행이므로 올바른 답은 "경찰공무원의 진행 신호에 따를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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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 소유자는 건설기계를 도난당한 날로부터 얼마 이내에 등록말소를 신청해야 하는가?

  1. 30일 이내
  2. 2개월 이내
  3. 3개월 이내
  4. 6개월 이내
(정답률: 24%)
  • 건설기계관리법 제23조에 따르면 건설기계 소유자는 건설기계를 도난당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등록말소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도난당한 건설기계가 불법적으로 사용되거나 다른 범죄에 이용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등록말소를 신청하지 않으면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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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로교통법에서 안전운행을 위한 차속을 제한하고 있는데, 악천후 시 최고 속도의 100분의 50으로 감속 운행하여야 할 경우가 아닌 것은?

  1. 노면이 얼어붙은 때
  2. 폭우·폭설·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때
  3.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을 때
  4. 눈이 20mm 이상 쌓인 때
(정답률: 69%)
  •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을 때는 물이 노면에 묻어나와 마찰력이 감소하므로 차량의 제동거리가 늘어나게 되어 안전운행을 위해 차속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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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차·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교차로
  2. 건널목
  3. 횡단보도
  4. 경사로의 정상부근
(정답률: 70%)
  • 주차·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경사로의 정상부근"입니다. 이는 주차·정차 규제 범위에서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경사로는 보행자나 장애인 등이 이동하기 쉽도록 설치되는 시설물로, 주차·정차를 금지하는 것은 이들의 이동을 방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규제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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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편도 4차로의 일반도로에서 굴삭기는 어느 차로로 통행해야 하는가?

  1. 1차로
  2. 2차로
  3. 1차로 또는 2차로
  4. 4차로
(정답률: 84%)
  • 굴삭기는 일반적으로 대형 차량이며, 주로 도로 보수 및 공사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굴삭기는 일반 차량과 구분되는 특수한 차량으로, 보통은 4차로와 같은 큰 차로를 통행합니다. 이는 굴삭기가 크기와 무게가 크기 때문에, 작은 차로에서는 다른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삭기는 4차로와 같은 큰 차로를 통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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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장치의 기호 회로도에 사용되는 유압 기호의 표시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호에는 흐름의 방향을 표시한다.
  2. 각 기기의 기호는 정상상태 또는 중립상태를 표시한다.
  3. 기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하여서는 안 된다.
  4. 기호에는 각 기기의 구조나 작용압력을 표시하지 않는다.
(정답률: 52%)
  • "기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하여서는 안 된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기호의 방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회전하면 방향이 바뀌어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회전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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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에너지의 저장, 충격흡수 등에 이용되는 것은?

  1. 축압기(accumulator)
  2. 스트레이너(strainer)
  3. 펌프(pump)
  4. 오일 탱크(oil tank)
(정답률: 57%)
  • 축압기는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고, 충격흡수에 이용됩니다. 유압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갑작스러운 부하 변화나 유압 펌프의 작동 불규칙성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압 충격을 완화하고,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축압기가 유압 에너지의 저장과 충격흡수에 이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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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펌프에서 사용되는 GPM의 의미는?

  1. 분당 토출하는 작동유의 양
  2. 복동 실린더의 치수
  3. 계통 내에서 형성되는 압력의 크기
  4. 흐름에 대한 저항
(정답률: 65%)
  • GPM은 Gallons Per Minute의 약자로, 유압펌프에서 사용되는 단위로서 분당 토출하는 작동유의 양을 나타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가 흐르는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유압펌프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GPM은 유압펌프의 선택과 설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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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계통의 오일장치 내에 슬러지 등이 생겼을 때 이것을 이용하여 장치 내를 깨끗이 하는 작업은?

  1. 플러싱
  2. 트램핑
  3. 서징
  4. 코킹
(정답률: 61%)
  • 플러싱은 유압계통 내부에 쌓인 슬러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오일을 고속으로 순환시켜서 내부를 깨끗이 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유압계통의 오일장치 내에 슬러지 등이 생겼을 때 이를 제거하기 위해 플러싱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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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작업현장에서 작업 시 사고 예방을 위하여 알아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장비의 최고 주행 속도
  2. 1인당 작업량
  3. 최신 기술 적용 정도
  4. 안전 수칙
(정답률: 82%)
  • 안전 수칙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침이기 때문에 작업현장에서 알아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작업의 효율성이나 기술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안전 수칙은 작업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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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통화재 라고 하며 목재, 종이 등 일반 가연물의 화재로 분류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9%)
  •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로, 불꽃이 높이 치솟고 빠르게 번지며 물로 진화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목재, 종이 등 일반 가연물의 화재는 불꽃이 높이 치솟고 빠르게 번지므로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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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 제일 먼저 작업자가 구비해야 할 것은?

  1. 완강기
  2. 구급차
  3. 보호구
  4. 신호기
(정답률: 74%)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작업자가 보호구를 구비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로, 전기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보호구가 가장 먼저 구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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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인양작업 시 화물의 중심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의 중량 중심을 정확히 판단할 것
  2. 화물 중량 중심은 스윙을 고려하여 여유 옵셋을 확보할 것
  3. 화물 중량 중심의 바로 위에 훅을 유도할 것
  4. 화물 중량 중심이 화물의 위에 있는 것과, 좌·우로 치우쳐 있는 것은 특히 경사지지 않도록 주의 할 것
(정답률: 45%)
  • "화물 중량 중심의 바로 위에 훅을 유도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화물 중량 중심의 바로 위에 훅을 유도하면 스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화물 중량 중심을 고려하여 여유 옵셋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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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을 하게 되는데, 안전을 위하여 오히려 장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작업은?

  1. 전기 용접 작업
  2. 해머 작업
  3. 타이어 교환 작업
  4. 건설기계 운전
(정답률: 76%)
  • 해머 작업은 장갑을 착용하면 작업 도중에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장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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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걸어야 하는가?

  1. 회전을 중지시킨후 건다.
  2. 저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3. 중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4. 고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정답률: 81%)
  •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회전 중인 상태에서 걸면 위험하므로, 회전을 중지시킨 후에 걸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벨트가 갑자기 움직여 다치거나 넘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을 중지시킨 후 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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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시가스 배관 주위를 굴착 후 되메우기 시 지하에 매몰 하면 안되는 것은?

  1. 전기방식 전위 테스트박스(T/B)
  2. 보호판
  3. 전기방식용 양극
  4. 보호포
(정답률: 74%)
  • 전기방식 전위 테스트박스(T/B)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사용하여 도시가스 배관의 노출된 부분에 전위를 인가하여 배관의 절연 상태를 확인하는 장비입니다. 이 장비는 배관 주위를 굴착하여 되메우는 과정에서 배관에 묻히거나 매몰되면 작동하지 않으며, 오히려 배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장비는 지하에 매몰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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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로에서 굴착작업 중 매설된 전기설비의 접지선이 노출 되어 일부가 손상되었을 때 조치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손상된 접지선은 임의로 철거한다.
  2. 접지선 단선시에는 철선 등으로 연결 후 되메운다.
  3. 접지선 단선은 사고와 무관하므로 그대로 되메운다.
  4. 접지선 단선시에는 시설관리자에게 연할 후 지시를 따른다.
(정답률: 83%)
  • 접지선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임의로 접지선을 철거하거나 되메우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전기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선 단선시에는 시설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전문가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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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특고압 전선로 주변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을 위해 전선을 지지하는 애자수를 확인한 결과 애자 수가 3개이었다. 예측 가능한 전압은 몇 V인가?

  1. 22,900[V]
  2. 66,000[V]
  3. 154,000[V]
  4. 345,000[V]
(정답률: 43%)
  • 애자 수가 3개인 경우, 전압은 22,900[V]이다. 이는 전압과 애자 수 간의 비례 관계식인 V = kN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여기서 k는 상수이고, N은 애자 수이다. 이 문제에서는 k값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k값인 7,633[V/애자]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따라서 V = 7,633 × 3 = 22,899[V]이며, 반올림하여 22,900[V]으로 예측 가능한 전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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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배관이 매설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으로부터 몇 m 이내에서 줄파기를 할 때는 안전관리전담자의 입회하에 시행하여야 하는가?

  1. 1m
  2. 2m
  3. 3m
  4. 5m
(정답률: 38%)
  • 가스배관은 일반적으로 지하에 매설되어 있으므로, 지하공간에서 작업을 할 때는 가스배관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때, 안전거리는 가스배관의 위치와 깊이, 지하공간의 특성 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가스배관이 매설되어 있는 지점으로부터 2m 이내에서 작업을 할 때는 안전관리전담자의 입회하에 시행하여야 합니다. 이는 가스배관과의 안전거리를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2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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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릴리프 밸브 등에서 밸브 스트를 때려 비교적 높은 소리를 내는 진동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채터링
  2. 캐비테이션
  3. 점핑
  4. 서지압
(정답률: 59%)
  • 채터링은 밸브나 유체 제어 장치에서 유체의 압력과 유속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면 발생하는 현상으로, 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면서 유체가 진동하며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밸브나 유체 제어 장치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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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설기계 작업 중 갑자기 유압회로 내의 유압이 상승되지 않아 점검하려고 한다.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펌프로부터 유압발생디 되는지 점검
  2. 오일탱크의 오일량 점검
  3. 오일이 누출되었는지 점검
  4. 작업장치의 자기탐상법에 의한 균열 점검
(정답률: 73%)
  • 작업장치의 자기탐상법은 갑작스러운 유압회로 상승의 원인을 찾는 것과는 관련이 없는 기술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자기탐상법은 금속 소재의 내부 결함이나 균열을 검출하기 위한 기술로, 건설기계 작업 중 유압회로 상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펌프, 오일탱크, 오일 누출 여부 등 유압 시스템과 관련된 요소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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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보기 항에서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사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 ㉡ ㉢
  2. ㉠ ㉡ ㉣
  3. ㉡ ㉢ ㉣
  4. ㉠ ㉢ ㉣
(정답률: 65%)
  •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유체의 흐름이 너무 빨라져서 유체의 압축성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유압기기의 작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점도가 적절한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 ㉡ ㉢"가 모두 맞는 것입니다. "㉠"는 점도가 적절한 오일을 사용하면 유압기기의 작동이 안정적이고, "㉡"는 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으면 유체의 압축성이 감소하여 유압기기의 작동이 불안정해지며, "㉢"는 오일의 점도가 너무 높으면 유체의 흐름이 느려져서 유압기기의 작동이 느려질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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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압장치 운전 중 갑작스럽게 유압배관에서 오일이 분출되기 시작하였을 때 가장 먼저 운전자가 취해야 할 조치는?

  1. 작업장치를 지면에 내리고 시동을 정지한다.
  2. 작업을 멈추고 배터리 선을 분리한다.
  3. 오일이 분출되는 호스를 분리하고 플러그로 막는다.
  4. 유압회로 내의 잔압을 제거한다.
(정답률: 79%)
  • 유압배관에서 오일이 분출되면 작업장치가 갑자기 움직일 수 있으므로 작업장치를 지면에 내리고 시동을 정지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오일이 분출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가장 먼저 해야 할 조치는 작업장치를 안전하게 고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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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회로 내에서 유압을 일정하게 조절하여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가 아닌 것은?

  1. 시퀀스 밸브
  2. 서버 밸브
  3. 언로드 밸브
  4. 카운터 밸러스 밸브
(정답률: 50%)
  • 서버 밸브는 유압회로 내에서 유압을 일정하게 조절하여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가 아니라, 유압 시스템에서 서버의 유입 및 배출을 제어하는 밸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시퀀스 밸브는 일련의 유압 액추에이터를 순차적으로 작동시키는 밸브, 언로드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 카운터 밸러스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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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체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로 변환하는 기기는?

  1. 유압모터
  2. 근접스위치
  3. 오일탱크
  4. 밸브
(정답률: 81%)
  • 유압모터는 유체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 기계적인 일로 변환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가 정답입니다. 근접스위치는 물체의 근접 여부를 감지하는 센서, 오일탱크는 유체를 저장하는 용기,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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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조정렌치 사용 및 관리요령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볼트를 풀 때는 렌치에 연결대등을 이용한다.
  2. 적당한 힘을 가하여 볼트, 너트를 죄고 풀어야 한다.
  3. 잡아당길 때 힘을 가하면서 작업한다.
  4.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일 때 볼트머리나 너트에 꼭 끼워져야 한다.
(정답률: 58%)
  • "볼트를 풀 때는 렌치에 연결대등을 이용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연결대등을 사용하면 렌치와 볼트 사이에 힘이 전달되지 않아서 힘이 약해져서 볼트를 풀거나 조일 때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볼트를 풀 때는 직접 렌치에 힘을 가하여 적당한 힘을 가하면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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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해머 사용 중 사용법이 틀린 것은?

  1. 타격면이 마모되어 경사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2. 담금질 한 것은 단단하므로 한 번에 정확하게 강타한다.
  3. 기름 묻는 손으로 자루를 잡지 않는다.
  4. 물건에 해머를 대고 몸의 위치를 정한다.
(정답률: 83%)
  • "담금질 한 것은 단단하므로 한 번에 정확하게 강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사용법이다. 이유는 담금질을 한 것은 더 단단해져서 강력한 타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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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그림은 안전표지의 어떠한 내용을 나타내는가?

  1. 지시표지
  2. 금지표지
  3. 경고표지
  4. 안내표지
(정답률: 75%)
  • 이 그림은 "지시표지"이다. 이유는 그림에 나타난 내용이 어떤 동작을 해야 하는지를 지시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금지표지"는 어떤 동작을 하면 안 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고, "경고표지"는 위험한 상황을 경고하는 것이며, "안내표지"는 어떤 장소나 시설의 위치나 사용 방법 등을 안내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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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등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안 되는 경우는?

  1. 건설기계장비 차고
  2. 절삭유 저장소
  3. 카바이드 저장소
  4. 기계류 저장소
(정답률: 55%)
  • 전등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카바이드와 같은 화학물질과 접촉하여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카바이드 저장소와 같은 위험물질이 보관되는 곳에서는 전등 스위치를 옥외에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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